스코프는 총기 위에 있는데, 어떻게 표적을 정확히 맞힐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12. 01.
  • 저격총은 스코프(망원 조준경) 덕분에 멀리서도 표적을 정확히 맞힐 수 있는데,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스코프는 총알이 나가는 총구보다 위쪽에 붙어 있으면서 어떻게 표적을 정확히 조준할 수 있는 걸까요? 표적보다 아래로 쏴야 하는 걸까요?
    - 사물궁이 유튜브 채널 구독 : / @smgi
    - 사물궁이 시리즈 정주행 : • [사물궁이] 전체 영상
    - 궁금증 제보 : forms.gle/xT6HQEpVTYbfe9EY8
    - 유튜브 멤버십 가입 : / @smgi
    - E-Mail : facebookspeedwg@gmail.com
    ※ 참고자료·논문자료·자문 등 도움
    - 유튜브 채널 '건들건들'
    : / @military_history
    - 유용원의 군사세계_스코프 조준 방법의 예
    : bemil.chosun.com/nbrd/bbs/view...
    - 고도에 따른 발사체의 레이놀즈수 영향성 연구
    : citeseerx.ist.psu.edu/viewdoc/...
    - Minute and second of arc
    : en.wikipedia.org/wiki/Minute_...
    - How To Sight In a Scope
    : www.leupold.com/leupold-core/...
    - 조준경의 영점 조정 방법
    : patents.google.com/patent/KR2...
    - What You Need To Know About Rifle Scope Reticles
    : www.opticsplanet.com/howto/ho...
    - RIFLESCOPE MAGIC
    : unionsportsmen.org/riflescope-...
    ▪ 배경음악 : After the Soft Rains-South London HiFi
    ▪ 음향효과 :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정자료 이용 및 자체제작
    ▪ 기타 사진·영상 :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진과 영상 이용
    ▪ 애니메이션 감독 : Studio H
    #사물궁이 #궁금증 #호기심 #과학 #스코프 #배틀그라운드 #군대 #사격
    Copyright. 사물궁이 잡학지식. All rights reserved

댓글 • 2.7K

  • @White_Day_
    @White_Day_ 4 년 전 +2156

    현재 대한민국 육군이 사용하는 K-2소총은 영점사격을 200미터가 아닌 25미터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말로 설명하면 조금 복잡하지만 2:16 부분을 봐주시면 쉽게 이해가 갈겁니다.
    (내용이 깁니다.)
    해당 부분(2:16)에 총구에서 출발한 노란색 점선이 보이실겁니다. 이 노란색 점선은 총알 궤적입니다.
    그리고 영상엔 보이진 않지만, 스코프 부분에서 표적까지 일직선을 수평으로 그려봅시다. 수평으로 그린 선이 바로 조준했을 때 보는 시선입니다.
    아무튼 머릿속으로 상상하며 그려보면 노란색 점선과 방금 그려본 선이 교차하는 두 점이 생길겁니다.
    첫번째 점은 발사된 총알 궤적이 위로 올라가며 교차해 생깁니다. 그리고 두번째엔 총알 궤적이 내려오면서 생기죠.
    바로 이때 생기는 첫번째 교차점이 25미터이고, 우리가 조준한 곳에 그대로 총알이 박히는 첫번째 구간입니다.
    이 연유로 25미터에서 영점사격을 실시하는겁니다. 조준한 곳에 그대로 총알이 박히니 정확한 크리크 수정이 가능하니까요.
    두번째 교차점은 그럼 몇 미터 일까요? 총알이 내려오면서 생기는 두번째 점은 250미터입니다. 조준한 곳에 총알이 그대로 박히는 두번째 구간입니다.
    (이 거리는 가늠자를 조절하여 변경할 수 있지만, 처음 총을 받으면 기본적인 세팅이 250미터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군필자분들은 아시겠지만 실거리 사격을 하실 때 100미터와 200미터는 실제로 조준한 곳 보다 위쪽에 총알이 박히는걸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총알이 올라가며 25미터에서 한번 교차 된 뒤에 포물선을 그리며 위쪽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100미터와 200미터는 아래쪽에 오조준을 해야 정확히 맞습니다. 그리고 250미터는 25미터와 같이 조준한곳에 그대로 총알이 박힙니다.
    너무 긴 글을 써 죄송합니다. 그림을 그리며 말로하면 쉬운데 글을 써서 풀려고하니 굉장히 긴 댓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헉;; 고정 감사합니다..

    • @user-su9wh1zb6e
      @user-su9wh1zb6e 4 년 전 +243

      지나가던 미필 계속 지나가겠습니다

    • @HAK-lk7md
      @HAK-lk7md 4 년 전 +182

      그래서 사격시에는 100m 표적은 지면과 맞닿아있는 부분, 200m 표적은 배꼽쪽, 그리고 250m는 가슴에 딱 정조준! 하라고하죠😌

    • @White_Day_
      @White_Day_ 4 년 전 +32

      @@HAK-lk7md 정확합니다!!

    • @jjuk1025
      @jjuk1025 4 년 전 +6

      와우 대단하세요..!

    • @friedrichbahk5675
      @friedrichbahk5675 4 년 전 +69

      군내에서 교본에 k2 거리별 단도 예측 기록치가 그림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그걸 보면 총구에 1직선상의 위치한 점은 25m 50m 250m 순으로 위치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두 오래전이라 기억도 안나네요.
      여담이지만 우리나라는 군내에서 ssg69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초 분대전술로 DMR사수로 K2에 스코프로 3배율 경을 달아서 쏘기도 합니다. 근데 개인마다 지오메트리가 다 다르다보니 영점을 매번 다르게 해야해서 총기를 돌려쏘는 이상 징집병사에겐 사실상 의미 없습니다. 그래서 특별한 보직을 제외하곤 잘 지급 안합니다.
      미군과 다르게 영점이 되던말던 진지에서 여러명이 동시에 쏘아서 방향에 탄막만 형성해주면 되는 아주 구식의 전술을 가지고 있다보니 일부 타격대를 제하곤 대부분 영점도 안된 상태라 보면 됩니다.
      근데 그래도 되는 것이 미군과 다르게 분대전술 하려고 하고 싶어도 주적의 레인저가 무쌍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인 애들이라 징집병으론 각개격파만 당하기 쉽상이라 그냥 진지에 모여서 탄막이나 형성하는 게 전술상 더 낫습니다.
      분대전술을 하려면 700야드 내에 명중률 8할 이상 가지는 저격수나 dmr사수가 필수가 되어서 사실상 직업군인 밖엔 못합니다. 고도의 훈련이 필요한 일입니다.
      영화처럼 총 쏘는 게 마냥 쉬운 것 같지만 한 자세로 일정한 지오메트리를 유지하는 건 생각보다 엄청난 체력이 필요합니다. 권총도 마찬가지구요. 그래서 영점 잘된 걸 집집병에게 줘도 제대로 써먹지도 못합니다. 그래서 5발 내지 10발이란 적은 탄으로 대충 영점맞춰라 하는 거구요. 점사나 연사로 맞춰서 대충 쏴주세요. 아무나 맞게요.
      저격총은 말할 것도 없고 보통 고지를 차지해야하는 저격수는 더더욱 체력 싸움입니다.
      군인은 달리는 게 일입니다. 발 멈추는 순간에 총맞고 디지는 겁니다. 재빨리 달려서 재빨리 고지를 먹고 저격수가 적 저격수를 잡는 순긴 분대는 유리하게 움직이는 거죠. 그걸 막으려고 공군이나 헬기로 별걸 다 쏘는 겁니다.
      말 그대로 여담입니다. 군필자 가운데에서도 의외로 총 쏘는 거 힘든 줄 모르는 사람 많길래..... 미사일 있다고 강력한 전략병기 있다고 전쟁 이기는 게 아니란 거쥬. 전략병기는 전략적으로 전술병기는 전술적으로 입니다.
      직업 군인 화이팅.

  • @0rer
    @0rer 4 년 전 +211

    0:49 각설탕 뭐야 ㅋㅋㅋ

  • @BreadFeel
    @BreadFeel 4 년 전 +270

    1:38 으악 호흡 불량 격발 불량 끔찍하다...

  • @HunterParkNZ
    @HunterParkNZ 3 년 전 +28

    2:00 초점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Parallax (시차) 를 제거 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Parallax 란 한 고정된 물체를 앞에 두고 조금 다른 각도에서 그 물체를 바라 봤을시에 뒷배경의 위치가 바뀌는것을 말하는데요.
    예를들어 손가락 하나를 치켜세운뒤 한쪽눈을 감고 머리를 좌우로 조금씩 움직이면 손가락의 위치는 그대로지만 뒤의 배경은 흔들리는것을 볼수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스코프로 멀리있는 표적을 볼때 parallax 를 마춰주지 않으면 눈과 조준선의 위치에 따라 조준점이 달라집니다.
    이것을 방지하기위해 parallax 다이얼을 돌려 시차를 없애는것입니다
    긴 설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Ju_eun_ho2007
    @Ju_eun_ho2007 4 년 전 +430

    1:34 사물궁이 탈모..

  • @Az_ban_el
    @Az_ban_el 4 년 전 +62

    0:18 너무 커여운거 아닙니깤ㅋㅋㅋ

  • @theSubtheSub
    @theSubtheSub 2 년 전 +59

    1:45 영점사격은 200미터에서 하지 않습니다.현재 군이 쓰고 있는 K2소총 기준으로 25미터에서 합니다.
    100,200,250 미터 사격은 실거리 사격입니다.참고로 25미터에서 영점을 맞추면 실제 전투에서
    적절한 사격거리로 판단하는 250미터에서도 영점이 동일하게 적용되기에 25미터에서 영점을 맞추는 겁니다.

    • @myway_j_1418
      @myway_j_1418 2 년 전 +4

      @@smh6483 거의다 25m에서 함.
      그게 탄착군이 가깝게 형성되어서 더 제대로 영점을 잡을수 있고

    • @myway_j_1418
      @myway_j_1418 2 년 전 +2

      @@smh6483 그래서 실제로 저같은 경우 25미터 영점과 거의 비슷한 거리인 250미터가 200이나 100m보다도 잘맞은...

    • @myway_j_1418
      @myway_j_1418 2 년 전 +1

      @@smh6483 물론 실제로 k2와 m16은 47미터와 250미터가 일치하고, 따라서 25m 영점표적지를 보면 기준점이 표적 중앙보다 살짝 아래입니다

    • @user-oh9lw5yt3e
      @user-oh9lw5yt3e 2 년 전 +7

      @@smh6483 어우야 영점종이 가지러 어케가노?

    • @user-sp8rr5lt4w
      @user-sp8rr5lt4w 2 년 전 +3

      @@myway_j_1418 25미터에서 표적 밑으로 1.1센티 38.5미터에서 일치
      k2기준 총열이 수평방향 0.08도 + 상향 아닌가요?
      기억이 가물거려서

  • @user-fs5vv2vb3f
    @user-fs5vv2vb3f 2 년 전 +29

    저격총 같은 것을 직접 다뤄본 적은 없지면 영화같은 데에서 볼 때 조준하면 더 위에를 보는게 아닐 까 싶었는데 다 과학적으로 고려 되어서 설계가 되어진 것이었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매번 흥미로운 내용의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dr1hq7ck9o
    @user-dr1hq7ck9o 4 년 전 +4266

    사공이 많으면 정말 배가 산으로갈까 궁금합니다

    • @user-hl9ue9yu7q
      @user-hl9ue9yu7q 4 년 전 +1201

      옆동네 진용진씨 찾아가세요ㅋㅋㅋㅋ

    • @planow2827
      @planow2827 4 년 전 +332

      @@user-hl9ue9yu7q 그러넼ㅋㅋㅋㅋㅋ 진용진씨 분야네

    • @XerenAMetal
      @XerenAMetal 4 년 전 +133

      시공으로감

    • @XerenAMetal
      @XerenAMetal 4 년 전 +41

      @@-3000genmtelake 호버크래프트였나

    • @ramosrudiger
      @ramosrudiger 4 년 전 +35

      제가 친구들이랑 해봤는데 진짜 그러더라구요

  • @user-db7do6de5w
    @user-db7do6de5w 4 년 전 +59

    1:33 ㅋㅋㅋㅋㅋ 귀여워

  • @user-bw5ru2it1e
    @user-bw5ru2it1e 4 년 전 +139

    0:43 형 왜 거기서 나와

  • @happy_sheep
    @happy_sheep 2 년 전 +371

    이거 진짜 어릴 때 겁나 궁금했었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iggestrun
    @biggestrun 4 년 전 +185

    안궁금한걸 궁금하게 만듬 ->
    시청함 ->
    "궁금중이 해결되셨나요? "->
    궁금하진 않았지만 해결이 되니까 해결이 되긴했네요....

    • @jhonny9526
      @jhonny9526 4 년 전 +1

      Maker Load 만듬 -> 만듦.

    • @user-qw1su9uc5n
      @user-qw1su9uc5n 4 년 전 +1

      궁금중->궁금증

    • @Karutamo9087
      @Karutamo9087 4 년 전 +1

      어우 문법나치들ㅋㅋㅋㅋㅋ

    • @user-uj6bn3em5f
      @user-uj6bn3em5f 4 년 전

      팩트) 원래 궁금했던건데 왜그런지 찾아보자니 쥰내 귀찮거나 까먹어서 안찾은거임

    • @user-pz9ji8se1v
      @user-pz9ji8se1v 4 년 전

      그냥 넘어가면 안됨?

  • @YamadaRyoloverno.1
    @YamadaRyoloverno.1 4 년 전 +122

    0:42 손 구우는것 봐라.....

  • @user-dq5ef2tl3o
    @user-dq5ef2tl3o 4 년 전 +118

    1:35 「충격」[기괴] {공포} 사물궁이 탈모설 사실로 밝혀져...

    • @user-yz3gl1ml3y
      @user-yz3gl1ml3y 4 년 전 +2

      나:음...역시 .., ....이게 필요하겠어...
      ???:지금인가?...
      나:그래...지금!!!!
      바로 00탈모ㅈ(((

    • @iilililiillilllililil9761
      @iilililiillilllililil9761 2 년 전

      @@user-yz3gl1ml3y 좆노잼 초딩

  • @user-qq1mc9md1w
    @user-qq1mc9md1w 3 년 전 +1

    신기하고 유익한
    정보들을 잘알려주시네요~
    목소리 너무 좋으세요~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일만 가득하세요~
    화이팅~^^

  • @DFLHS38
    @DFLHS38 4 년 전 +27

    저 가입했어요 사물궁이님!!!!♡

  • @Gumdaeng_owo
    @Gumdaeng_owo 4 년 전 +30

    와... 사격장 가서 이거 정말로 궁금했던건데 바로 사물궁이님이 알려주시네요..ㄷㄷ 물론 제가 쓴건 기계식 조준기가 달린 권총이었지만 정말 궁금했던게 확실히 풀렸네요! 감사합니다!!

  • @ndurd2890
    @ndurd2890 4 년 전 +7

    와,이거 진짜 궁금했는데 사물 궁이님 감사합니닷.
    솔로 탈출

  • @taehoonlee1386
    @taehoonlee1386 4 년 전 +7

    와 이거 어릴적 서든할때 너무 궁금해서 밀덕 커뮤니티에 올렸다가 이것도 질문이냐고 개까여서 상처받고 아직도 모르고 있었던건데 ㅋㅋㅋㅋㅋㅋ 인터넷에 뭐라찾아야 할지도 모르겟고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 @user-ys4nh2ic8z
      @user-ys4nh2ic8z 2 년 전 +2

      이것도 질문이냐고 말은 해놓고 지들도 몰랐을거 같은데?ㅋㅋㅋ

    • @skyeye8519
      @skyeye8519 년 전

      정확한 용어로는 '강외탄도학' 이라고합니당

  • @phillypanathic558
    @phillypanathic558 4 년 전 +54

    0:41 건들건들 형님들 너무 깡패처럼 그린듯;; 오해마세요 이분들 아재입니다

    • @weycon8517
      @weycon8517 4 년 전 +1

      금붕어에케 뼈를 때리시네,,

    • @BubbleLulu
      @BubbleLulu 4 년 전

      그냥아재인데 팬더님은 왜 체구가 그림과 비슷하죠?

    • @P.J.R.CCAT__
      @P.J.R.CCAT__ 4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yq4eq9ge3w
    @user-yq4eq9ge3w 4 년 전 +188

    1:27 ???: 과일 죽이는 솜씨가 뛰어나다!

  • @chonbau
    @chonbau 4 년 전 +68

    우리 총쟁이 형님들이 자문하셨군ㅋㅋ

  • @user-kj4xr5ec5q
    @user-kj4xr5ec5q 2 년 전

    사물궁이 님 저희가 미쳐 궁금하거나 엄두가 나지 않아 못하거나 알지 못한 거를 이렇게 영상으로만들어서 쉽고이해가 잘됬어요 앞으로도 재미있게 만들어주세요

  • @user-gm5kd9iw1p
    @user-gm5kd9iw1p 4 년 전 +521

    진짜 썸네일보고 안 들어올수가 없다 ㅋㅋㅋ
    {좋아요 500개 감사합니다}

    • @user-gm5kd9iw1p
      @user-gm5kd9iw1p 4 년 전 +8

      @@silverwater69 ㅋㅋ 배그에서 맨날 고민하는건데 영상으로 ㅋㅋ

    • @user-xo5sk4fx9o
      @user-xo5sk4fx9o 4 년 전 +1

      ㅇㅈ

    • @user-op3db7io2l
      @user-op3db7io2l 4 년 전 +2

      아 ㅇㅈ

    • @user-vh5yz2uf4y
      @user-vh5yz2uf4y 4 년 전 +1

      ㅋㅋㅋ 에땁

    • @hamosu5394
      @hamosu5394 4 년 전

      군대에서 알려주지 않나요? 논산훈련소에서 첫 사격훈련할때 영점 잡는법 설명하면서 이것도 알려주던데 표적 맞출때 참고하라면서

  • @GAWOL0
    @GAWOL0 4 년 전 +350

    건들건들 저것들의 인맥은 어디까지인가..

    • @user-zc3me5wi9d
      @user-zc3me5wi9d 4 년 전

      누구에요?

    • @GAWOL0
      @GAWOL0 4 년 전 +44

      ㅋㅋ 사격장 앞에서 건들건들 흔들리면서 서있는 인간 2명있음

    • @cookie_channel
      @cookie_channel 3 년 전 +1

      @@user-zc3me5wi9d 유튜버임

    • @6-_-_-_-9
      @6-_-_-_-9 3 년 전 +8

      건들건들 재밌음
      총에 관심만 있다면......

    • @user-ji8vy7jc4m
      @user-ji8vy7jc4m 3 년 전

      @@6-_-_-_-9 전역사에관심이있어서

  • @just_me_its_me
    @just_me_its_me 3 년 전 +13

    육군 조교 출신입니다 k2는 총구가 일자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0.11 도 위로 향해 있습니다 그래서 탄도 곡선이 형성되며 100미터에서는 조준점보다 7.1 cm, 200미터 에서는 7.6 cm위에 맞고 250미터에서 정확히 맞습니다

    • @BroFlood
      @BroFlood 3 년 전

      이거보니 예전 조교가 생각나네요
      어떤 조교는 파도처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간다고 하고, 어떤 조교는 k2에 특수한 장치 있어서 수평으로 쏴도 위로 올라가도록 설계됬다고 하던데ㅋㅋㅋ

    • @duo-gr6cr
      @duo-gr6cr 3 년 전

      @@BroFlood 파도처럼 위아래로 가는게 맞습니다. 가다가 총구와 같은 높이에 정확히 위치하는 지점이 25m라 영점조절 사격할때 그 거리에서 하는거에요

    • @BroFlood
      @BroFlood 3 년 전

      @@duo-gr6cr 포물선을 그리는건 맞는데, 그 조교는 파도처럼 계속해서 위아래로 움직인다고 해서 아무도 안믿었습니다
      앞에 설명을 조금 덜 붙여서 혼동이 있었네요

    • @duo-gr6cr
      @duo-gr6cr 3 년 전

      @@BroFlood 아닙니다 그 조교가 맞습니다 ~ 모양처럼 포물선을 그리다가 탄도학으로 인해서 탄이 다시 올라와요

    • @just_me_its_me
      @just_me_its_me 3 년 전

      @@duo-gr6cr 25m 에서는 1.1 cm 밑에 맞습니다 처음엔 올라가다가 중력에 의해서 내려오는 형식입니다

  • @DTSHeadphoneXPavarotti

    전부터 궁금했던건데 좋은 영상으로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dubujorim
    @dubujorim 4 년 전 +71

    0:42 아니 형들이 왜 여기서 나와?🌸

  • @user-xi3vr3vz8y
    @user-xi3vr3vz8y 4 년 전 +116

    0:35 누구나 아는 정보:위도우는 탄낙차가 없다 그러니깐 에임탓...

  • @sangkillee5953
    @sangkillee5953 4 년 전 +1

    건들건들 좋은 채널이죠

  • @user-db7hn7ho7l
    @user-db7hn7ho7l 2 년 전 +1

    평소 아주 궁금했었던 주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eu9lz5bn6n
    @user-eu9lz5bn6n 3 년 전 +20

    잠간 동안 생각 했던것들을 풀어주는 채널

  • @user-os8qn9zx1y
    @user-os8qn9zx1y 4 년 전 +5

    초등학교 때 버블파이터 하면서 의문 가진 주제인데 이제야 명확히 알게 됐네요. 군대에서 조교들이 설명할 때도 이상하게 설명해서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영점조절 했는데요. 이 영상 덕분에 이제야 명확히 이해했어요!

  • @user-es3tk5yu6x
    @user-es3tk5yu6x 3 년 전

    좋은정보감사합니다

  • @Dawn_D_Dawn
    @Dawn_D_Dawn 3 년 전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user-is5lc8zi4w
    @user-is5lc8zi4w 4 년 전 +19

    건들건들 떡상 가즈아ㅏㅏㅏㅏㅏ

  • @jaykim1735
    @jaykim1735 4 년 전 +49

    0:35 -검열삭제-

  • @adb9529
    @adb9529 3 년 전

    항상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ㅎㅎ

  • @greenwave2199
    @greenwave2199 년 전

    항상 의문이 있었는데 깔끔하게 이해가 됩니다.

  • @user-ue3og6fo9n
    @user-ue3og6fo9n 4 년 전 +930

    차가운 음식을 빠르게 먹으면 갑자기 머리가 띵한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 @user-kt5gf3cc4c
      @user-kt5gf3cc4c 4 년 전 +86

      머리가 띵

    • @electricburning
      @electricburning 4 년 전 +9

      전 토할거같아용..아침에 바쁘게 나갈때면 죽을맛.. 두통 씨게온다

    • @ud35607
      @ud35607 4 년 전 +2

      악플러헌터
      염산이 코부터시작해서 식도, 기도, 기관지등을 녹이기 때문인데..

    • @ud35607
      @ud35607 4 년 전 +2

      악플러헌터
      ㅇㅎ 그런가요

    • @motions_world
      @motions_world 4 년 전 +13

      문과) 차가운 게 순간 많이 들어가서 혈관 수축... 음
      가방끈 회수하겠습니다

  • @rona2524
    @rona2524 4 년 전 +3

    배그같이 탄도학 반영한 게임에서 100m 에 영점잡힌 ar 을 초근거리에서 쏴보면 조준점보다 살짝 낮은 위치에 박히는 것을 알수잇음. 대부분의 게임은 직관적인 게이머의 편의를 위해 그냥 스코프(눈)에서 총알이 나가는 것으로 프로그래밍해놓는 경우가 많음(ex. R6시즈)

  • @magic1959
    @magic1959 3 년 전

    우와.... 정말감사해요!! 구독하러 가야징~

  • @user-ml7kx5xm6q
    @user-ml7kx5xm6q 4 년 전 +2

    와 이거 평소에 겁나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 @ghqls51111
    @ghqls51111 3 년 전 +13

    군필자는 왠지 너무 잘 알음ㅋㅋㅋ

  • @MrDZF
    @MrDZF 4 년 전 +12

    정확히 표적을 맞추기 위해선 쏘는 순간까지도 숨을 참아야 하죠.

    • @Crocodile_Shark
      @Crocodile_Shark 2 년 전

      ㅇㅈ 그리고 격발 전 3초 정도만 숨 참으면 됨. 너무 일찍부터 참으면 숨막혀서ㅋ

  • @StoPooh
    @StoPooh 2 년 전

    설명이 살짝 부족한 듯 싶네요.
    K2소총기준으로 말씀드리면 가늠자와 가늠쇠로 목표물을 조준하면 총열에서 발사된 총알은 총열이 살짝 들려 있으므로 약간 올라가게 되고, 25m지점에서 조준선과 일치하고, 계속 그 뒤로는 조준선보다 위로 비행하면서 중력의 영향으로 떨어지면서 다시 조준선과 만나는 곳이 250m입니다. 그래서 영점 사격을 25m에서 하면 250m가 잘 맞는 것이고, 100m는 훨씬 아래를, 200m는 조금 아래를 조준해야 타겟에 들어갑니다. 조준선과 탄도곡선에 대한 설명이 조금 애매하게 되어 있어 알려드립니다.

  • @mtw8489
    @mtw8489 2 년 전 +2

    드디어 14년동안 궁금했었던 주제를 알았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user-wq9gv7ps9c
    @user-wq9gv7ps9c 4 년 전 +6

    1:34 결론 사물궁이는 대머리다

  • @kjey842
    @kjey842 4 년 전 +42

    0:41 음 여기 모아이 석상이 있는거같은데...

    • @user-bv8wx5hk8v
      @user-bv8wx5hk8v 4 년 전

      ㅗ뜽ㄸㄸ
      하~~~ㅗ~~~ㅛㅛㅛㅛㅛㅛㅗㅛㅛㅛㅛㅗㅛㅛ~ㅛㅛㅗ~ㅛ~ㅛㅛㅛㅛㅛㅛ~ㅛㅛㅛㅛㅗ~

  • @tv-ey1mx
    @tv-ey1mx 2 년 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 @user-ks4xe1rf8k
    @user-ks4xe1rf8k 4 년 전

    호흡불량 견착불량 격발불량등 영점 사격도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호흡 불량의 경우 탄흔이 위 아래로 움직이고 격발불량의 경우 탄흔이 왼쪽으로 움직이고 견착불량의 경우 오른쪽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가늠쇠와 가늠자에 눈을 고정시키고 호흡을 멈춘 상태로 어깨에 제대로 견착하여 검지손가락 끝에 살짝만 힘을 주어 당겨야 탄이 제대로 된 위치에 정확히 들어가고 그게 정확히 박혔을때 탄착군 형성이라고 해서 역삼각형이든 삼각형이든 탄흔이 형성 됩니다.

  • @mintinum5625
    @mintinum5625 2 년 전 +8

    스코프가 왜 위에 달려있는지 궁금했기보단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이유를 자세하게 들으니 확실하게 이해가 되네요. 확실히 총알은 일직선으로 날아가지 못하고, 자세를 생각하면 위에 달려있는게 맞는 것 같네요.

  • @christianpulisic7079
    @christianpulisic7079 2 년 전 +116

    군필은 썸네일 제목 답답해서 들어왔다ㅋㅋㅋㅋ

    • @user-sc1xt5is3p
      @user-sc1xt5is3p 2 년 전 +1

      ㅋㅋㅋㅋㅋㅋ

    • @CHARU07
      @CHARU07 2 년 전 +3

      미필:궁금
      군필:답답

    • @bee-honey190
      @bee-honey190 2 년 전

      @@CHARU07 미필입니다
      탄도학이군요? 게임에서 많이 봤습니다

    • @user-iy3zl3eu4p
      @user-iy3zl3eu4p 2 년 전 +19

      @차돌백이 20년 전역할때 2사단 없어지지 않았냐? 개편으로 인근 사단으로 다 보내졌을텐데
      그리고 이게 군부심으로 보이냐?
      20년 전역자면 군대도 별로 안빡셀때인데 군부심은 너가 부리는듯

    • @user-iy3zl3eu4p
      @user-iy3zl3eu4p 2 년 전 +14

      @차돌백이 찾아보니까 19년 12월 공식적으로 해체됐는데 넌 어디 당나라 군대 나왔냐? ㅋㅋㅋㅋㅋㅋ

  • @Orange_mushroom_roast

    나도 궁금했는뎈ㅋㅋ
    유익하네~ 구독하고 갑니다~

  • @KKOKKU_TV
    @KKOKKU_TV 4 년 전

    이거 완전 궁굼했는데 감서해요! ㅋㅋ

  • @Ggumbuck
    @Ggumbuck 4 년 전 +25

    왘ㅋㅋㅋㅋ 나 맨날 사격장에서 할때 맨날 궁금해하던건뎈ㅋㅋㅋㅋㅋㅋㅋ

  • @shah3795ah
    @shah3795ah 4 년 전 +17

    순간시청률에 대해 궁금합니다 재미있는 장면이 나오면 그 부분 시청률이 오르는데 그 장면을 안보고 있던 사람이 어떻게 그 장면이 재미있는 줄 알고 채널을 돌렸기에 시청률이 오를 수 있는 걸까요?

  • @jwc3104
    @jwc3104 2 년 전 +1

    총알은 포물선으로 날아가니까 올라가면서 1번, 내려오면서 1번, 즉 과녁에 정확하게 떨어지는 2번의 거리가 있습니다.
    무풍상황에는 총알의 무게에 따라 거리가 달라지므로, 5.56 나토탄인지, .22LR, .30캘리버인지 50캘리버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 @user-bo7qx8fm1e
    @user-bo7qx8fm1e 4 년 전

    이거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 @mega_kangmincheol
    @mega_kangmincheol 4 년 전 +38

    0:35 아무도 내게서 숨지못해 ㅋㅋㅋ

  • @Kkachi_jip
    @Kkachi_jip 4 년 전 +5

    0:44 킹들갓들... 당신들은 브라우닝.....

  • @thyunx
    @thyunx 년 전

    조준경 혹은 가늠자-쇠를 통한 직선인 시선라인과, 아래쪽 총구에서 나온 탄도라인의 마치 직선같은 긴 포물선이 만드는 이등변 삼각형처럼 보이는 두 선분의 접점이 25m와 250m에서 두번 만납니다. 그렇기에 다른 사거리 목표를 위한 전차포나 저격총의 스코프 안에는 거리별로 다른 조준점을 여러개 가지고 있습니다.

  • @user-xm6ws6zl4m

    좋은 정보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_

  • @JINEOUS95
    @JINEOUS95 4 년 전 +3

    진짜 유뷰트 갓고리즘

  • @d_OtO_b
    @d_OtO_b 4 년 전 +39

    늘 궁금하지만 검색은 하기귀찮던 주제

    • @user-oq9tc5xl2l
      @user-oq9tc5xl2l 4 년 전

      ㄴㄴ 검색해도 안나온 주제들

    • @user-lj1nv8em4x
      @user-lj1nv8em4x 4 년 전

      @@user-oq9tc5xl2l ㄴ 검색하면 나옴 고등학교때 이걸로 발표했는데 나만 이상한놈 되던데 애들이 총알이 무슨 포물선을 그리냐면서

  • @user-jv1lp9ut1f
    @user-jv1lp9ut1f 4 년 전

    헉... 진짜 궁금했는데... 감사해요

  • @vannim9105
    @vannim9105 4 년 전 +1

    0:26초 총알이 일직선으로 나갈시에는 살짝 아래가 아니라 살짝 위로 보고 조준해야죠

  • @matsuri-hime
    @matsuri-hime 4 년 전 +7

    0:08 망언렌쥬와 죠쥰션

  • @rankingdictionary2502

    나오자마자 보기는 첨이네..ㄷㄷ 이것도 평소엔 생각해본적도 없지만 썸넬보고 궁금해서 들어왔어여

  • @Ojakgyo
    @Ojakgyo 4 년 전 +2

    1:33 귀여워 ㅠㅠㅠ

  • @user-zo1ot5tl4k
    @user-zo1ot5tl4k 2 년 전

    250m정도 되면 영점표적지에 보이는 것만큼 시야가 제한되죠. 더군다나 은폐를 하고 머리만 빼꼼히 내밀고 있다면 더더욱이요. 어깨견착 호흡 맥박 움직임을 최대한 안정시키고 조준선 정렬해서 사격해야 겨우 확률이 있어요. 돌격하면서 쏘는건 은폐물이 많을때나 쓰고 그것도 순간적으로 몸을 기대서 흐트러지지 않게 한후 쏴야 정자세가 나오구요.

  • @stillliveon
    @stillliveon 4 년 전 +8

    00:42 사람 두명 나올때부터 알았음 ㅋㅋ

  • @ggockgguck
    @ggockgguck 4 년 전 +28

    사물님은 어떻게 시청자의 마음
    을 맞힐까?

  • @Walrol
    @Walrol 3 년 전

    이거 궁금했었는데..감사합니다!

  • @LilMoskba
    @LilMoskba 3 년 전 +1

    진짜 배그할때 많이 생각했는데 진짜 이런걸 찾아주시다니 감사해요.

  • @hoan_1021
    @hoan_1021 4 년 전 +8

    1:33 탈골 ㄷㄷ

  • @lhj9036
    @lhj9036 4 년 전 +3

    주제신청: 아이언맨 슈트같은 슈트는 적어도 몇년이 더 지나야 개발되나요? (특히 마크85가 제일 궁금힘)

    • @q1w21
      @q1w21 4 년 전

      아크 원자로 만드는데도 30년 이상 걸릴듯

  • @user-bs2dz9gv5l
    @user-bs2dz9gv5l 2 년 전

    궁금증 1. 음력은 어떻게 계절을 그렇게 잘 아는걸까요 2. CC기능은 어떻게 무음으로 해도 나오는걸까요 3. 주식 가격은 어떻게 형성이 되는걸까요 4.GPS는 어떻게 정확하게 측정을 하는걸까요 5. 사람은 다른데를.보고있는데 위험한 순간이나 부딪히기 전에 어떻게 먼저 피하는 걸까요 6. 오래 바른자세로 앉아있으면 허리가 더 아픈 이유 7. 오래 앉아있다가 일어나면 방귀가 나오는 이유 8. 술먹고나면 코를 더 많이 고는 이유는 멀까요 9. 여드름을 짜면 고름이 없어서 더 좋을거 같은데 왜 흉터가 남을까요 10. 레이저는 왜 피부에 쏘면 좋고 눈에쏘면 나쁜가용

  • @user-nr9ts2th6c
    @user-nr9ts2th6c 4 년 전

    모든 사물에 이유가 있네요 👍

  • @user-jx3lq2jb2b
    @user-jx3lq2jb2b 4 년 전 +6

    이어폰끼고 동영상을 볼때 이어폰을 귀쪽으로 누르면 왜 소리가 더 안들리나요?

  • @Singhun2
    @Singhun2 4 년 전 +244

    군대에서 이걸 보고있는 내가 레전드

  • @juni4245
    @juni4245 3 년 전

    오 이거 진짜 내가 어렸을때부터 겁나 궁금해왔던 건데 10여년 만에 궁금증이 풀렸다...ㅠㅠㅠ

  • @yun243
    @yun243 4 년 전

    와... 엄청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 @ssss4720
    @ssss4720 4 년 전 +5

    이거 진짜 옛날부터 완전 궁금했던건뎅..

  • @fros119
    @fros119 4 년 전 +14

    0:14 체르노빌에서 기어나와서 '오이 수지' 할것같이 생겼네

  • @user-qw7hd2kb8l
    @user-qw7hd2kb8l 3 년 전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 @leght6425
    @leght6425 4 년 전

    아아 이거 옛날부터 궁금했었던건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아..

  • @user-ec8sp4wr5s
    @user-ec8sp4wr5s 4 년 전 +6

    ㅋㅋㅋㅋㅋ 항상 궁금했던건디

  • @user-sm2mi6cz7u
    @user-sm2mi6cz7u 4 년 전 +15

    0:49 각설’탕’
    주제 이스터에그 ㄷㄷ

    • @apucsw_ahn
      @apucsw_ahn 4 년 전

      사실 그건 이스터에그 라기엔 이전 영상들에도 있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했을 뿐입니다.

    • @user-sm2mi6cz7u
      @user-sm2mi6cz7u 4 년 전

      Seungguk Ahn 알고 있었는데 드립한번 해보고 싶었습니당

  • @user-pk7wg3hf1j
    @user-pk7wg3hf1j 4 년 전

    저도 총은 무조건 직선으로 날아간게 아닌 총알이 회전으로 날아가면서 바람을타고 가니 알곤 있지만 스코프가 멀리있는 적을
    맞추기만 하는것도 맞지만 다른이유도 있었군요 흥미로운 밀리터리 영상 감사해요

  • @HiddenNoble
    @HiddenNoble 4 년 전

    이거 진짜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 @Hk-qf1jg
    @Hk-qf1jg 4 년 전 +5

    건들건들 형들 지옥에서 돌아온
    밀덕같아...

    • @Hk-qf1jg
      @Hk-qf1jg 4 년 전 +1

      @삐비빅СУКА БЛЯТЬ 봇
      ㅇㅈ 악마들도 싹다 쏴죽ㅇ....

    • @Hk-qf1jg
      @Hk-qf1jg 4 년 전 +1

      @비졍엘바
      건 둠
      (Gun Doom)

  • @user-qp7tx9nd8h
    @user-qp7tx9nd8h 4 년 전 +116

    건들건들 나쁜놈들 맞다. 최근부터 맛밀 안주고 다시 물파스 칠해서 영상 만든다.

  • @rosakim95k
    @rosakim95k 2 년 전

    어릴 때 항상 궁금했던건데 나이 먹고 공부도 하고 다녀오기도하니 알겠드라구요ㅋㅋ

  • @user-nr1fs6dn4t
    @user-nr1fs6dn4t 4 년 전 +2

    오 진짜 궁금했던거다!

  • @_super_pigeon
    @_super_pigeon 4 년 전 +47

    0:42 형님들 땅끄영상이나 만드십시오

  • @andonginside
    @andonginside 4 년 전 +20

    당연한 거 아니야? ㅋㅋㅋㅋㅋ
    -미필

  • @jdewaa
    @jdewaa 4 년 전

    이거 어릴때부터 ㅈㄴ 궁금했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정말 감사합니다

  • @user-xv1bu4tl2l

    00:28
    살짝 아래로 조준 해야하나?
    →살짝 위로 조준해야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