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사람이 총을 겨누며 대치할 때 왜 먼저 쏘지 않는 걸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10. 05.
  •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서로에게 총을 겨누며 대치하는 장면이 자주 연출됩니다. 일촉즉발의 상황처럼 보이나 보통 아무 일 없이 서로가 자리를 피하곤 하는데, 왜 먼저 총을 쏘지 않는 걸까요?
    [오류] 01:17 공기 중 소리의 속도는 상온에서 초속 340m입니다.
    [알림] 이 영상은 서부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영상이 아닙니다. 표현만 차용했습니다.
    - 사물궁이 유튜브 채널 구독 : / @smgi
    - 사물궁이 시리즈 정주행 : • [사물궁이] 전체 영상
    - 궁금증 제보 : forms.gle/xT6HQEpVTYbfe9EY8
    - 유튜브 멤버십 가입 : / @smgi
    - E-Mail : facebookspeedwg@gmail.com
    ※ 참고자료·논문자료·자문 등 도움
    - Doctor Sol 닥터설
    : / @doctor_sol
    - 김종호, 김용진, and 서경필. "흉부 총상에 대한 임상적 고찰." The Korean Journal of Thoracic and Cardiovascular Surgery 15.4 (1982): 422-427.
    - Lee, Chae Hyuk. "Mechanisms of injury and treatment principles of gunshot wounds."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Taehan Uisa Hyophoe Chi 55.5 (2012).
    - Fackler, Martin L. "Gunshot wound review."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28.2 (1996): 194-203.
    : www.sciencedirect.com/science...
    - Lichte, Philipp, et al. "A civilian perspective on ballistic trauma and gunshot injuries." Scandinavian journal of trauma, resuscitation and emergency medicine 18.1 (2010): 1-8.
    : sjtrem.biomedcentral.com/arti...
    - Alvis-Miranda, Hernando Raphael, et al. "Management of craniocerebral gunshot injuries: a review." Korean journal of neurotrauma 11.2 (2015): 35-43.
    - Parish, David C., Hemant Goyal, and Francis C. Dane. "Mechanism of death: there’s more to it than sudden cardiac arrest." Journal of thoracic disease 10.5 (2018): 3081.
    : www.ncbi.nlm.nih.gov/pmc/arti...
    - Doctor, Vishal S., and D. Gregory Farwell. "Gunshot wounds to the head and neck." Current opinion in otolaryngology & head and neck surgery 15.4 (2007): 213-218.
    : journals.lww.com/co-otolaryng...
    - Sharma, Anita, and Parul Jindal. "Principles of diagnosis and management of traumatic pneumothorax." Journal of Emergencies, Trauma and Shock 1.1 (2008): 34.
    : www.ncbi.nlm.nih.gov/pmc/arti...
    - de Barros Filho, T. E. P., et al. "Gunshot injuries in the spine." Spinal cord 52.7 (2014): 504-510.
    : www.nature.com/articles/sc201...
    - 육상, 출발 반응 속도가 0.1초 이하면 부정출발
    : www.segye.com/newsView/2011082...
    - Speed of sound
    : en.wikipedia.org/wiki/Speed_o...
    - Speed of a Bullet
    : hypertextbook.com/facts/1999/...
    ▪ 배경음악
    : After the Soft Rains - South London HiFi
    : Ether Oar-The Whole Other
    : Dixie Outlandish (Sting) - John Deley and the 41 Players
    : A Fallen Cowboy - Sir Cubworth
    : We March Together - Patrick Patrikios
    ▪ 애니메이션 감독 : Studio H
    ▪ 음향효과 :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정자료 이용 및 자체제작
    ▪ 기타 사진·영상 :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진과 영상 이용
    #사물궁이 #궁금증 #호기심 #과학 #총 #총쏘며대치 #총상 #드라마 #영화
    Copyright. 사물궁이 잡학지식. All rights reserved

댓글 • 3.4K

  • @Doctor_Sol
    @Doctor_Sol 3 년 전 +3860

    1:07 ??? : 빛의 속도로 차여 본적 있나?
    안녕하세요, 유튜버 닥터설입니다. 영상 보시는 분들 모두 올해 사고 잘 피하시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병원도 한산해지길.. ㅋㅋ
    참고로 영상 설명대로 총알이 복부에 맞으면 대혈관을 맞지 않는 이상 생명엔 지장이 없지만, 복부를 감싸는 복막에는 '신경섬유'가 많고 장 내용물이 흘러나와 '감염'이 심하게 옵니다. 따라서 총알이 복부를 관통하면 미.친.듯.이 아픕니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주인공 버프'가 있어서 여유롭게 대응사격 할 수 있습니다! 악당 구독자님들께서는 참고하세요.

  • @user-eh6ph1tf5e
    @user-eh6ph1tf5e 3 년 전 +4593

    총을 겨누며 안쏘는이유: 시청자들에게 긴장감을 주기위해

    • @cloudgame07
      @cloudgame07 3 년 전 +88

      킹정이지 ㅋㅋㅋㅋㅋ

    • @user-eg1le1cm7m
      @user-eg1le1cm7m 3 년 전 +6

      ㄹㅇㅋㅋ

    • @user-ki7jt4te6x
      @user-ki7jt4te6x 3 년 전 +11

      @Lloyd Jung ㄹㅇㅋㅋ

    • @Tv-bp5om
      @Tv-bp5om 3 년 전 +2

      ㅋㅋㅋ

    • @minhongkim2413
      @minhongkim2413 3 년 전 +89

      영상 설명보다 이게 훨씬 설득력이 있네요. 영상은 궁금증과 상관없는 다른 이야기만 늘어놓은듯 하네요

  • @user-qh9qj1zk3d
    @user-qh9qj1zk3d 3 년 전 +608

    영화에서 총을 먼저 쏘지 않는 이유 : 아직 대사가 남음

  • @user-rl2py8sl4r
    @user-rl2py8sl4r 3 년 전 +370

    0:18 ㅋㅋㅋ회전초까지 리얼하게 그려놨네욬ㅋㅋ

  • @bk2111
    @bk2111 3 년 전 +540

    단순해요. 당시의 법이 늦게 뽑는사람이 정당방위였어요. 그래서 서로 먼저 안뽑고 눈치를 보는걸로 묘사된거고요. 실제로 총잡이들이 결투를 벌인 공식기록이 OK목장에서 있었지만 그 방식이 어땠는지는 아직도 논란중 입니다. 나머지는 숨어서 저격하거나, 주변 엄폐물을 이용한 총격전으로 이어지는 방식이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누구나 자기의 목숨은 소중하니까요.

    • @sharking776
      @sharking776 2 년 전 +74

      자기가 잘못 안했다고 할려고 총 안뽑고 있었다는 거네

    • @user-qi7tq2fv1x
      @user-qi7tq2fv1x 2 년 전 +4

      이게 맞는듯

    • @bk2111
      @bk2111 2 년 전 +1

      @@sharking776 빙고~

    • @ililllil878
      @ililllil878 2 년 전 +2

      ? 그런식이면 둘다 평생안쏠텐데 ㅋㅋㅋㅋ

    • @junghyunkim9724
      @junghyunkim9724 2 년 전 +59

      @@ililllil878 그게 저 법의 제정 목적이겠죠. 아무도 총에 맞는 사람이 없게끔..

  • @user-kh6gh8cz8j
    @user-kh6gh8cz8j 3 년 전 +1234

    이번 편은 미묘하게 핵심에서 벗어난 이야기를 장황하게 늘어놓은 느낌입니다.

  • @younhur4968
    @younhur4968 2 년 전 +8

    영상 몇개 봤는데 재밌네요! 구독하고 갑니다!

  • @pppp-zb6fx
    @pppp-zb6fx 3 년 전 +679

    난 총 안쏘는 이유가 자기가 원하는 얘기를 상대방한테 물어볼수있어서 인줄 알았는데 총을 쏘면 죽어서 이야기를 못들으니까.....

  • @ych6896
    @ych6896 3 년 전 +477

    사실 서부시대때도 살인은 엄청난 죄였음. 살인한 사람은 현상수배자가 되어 평생을 쫓김. 근데 살인이 허락되는 유일한 순간은 상대가 먼저나에게 총을 쐈을때임, 어떻게 보면 장기를 정확히 맞추지못할 가능성보단 살인자가 되는게 무섭기때문에 망설이는거

  • @Hextech-md3uj
    @Hextech-md3uj 2 년 전 +16

    전제 조건에 따라서 맞는 말이긴 하네요. 사살 등의 목적으로 긴장한 상태에서 마주치면 그냥 쏘고 볼 확률이 높을 것 같은데. 상황 파악이 덜 된 상태에서 순수 호신 목적으로 따지자면 대치가 상태가 되었다가 마는 그런 경우는 충분히 있겠네요.

  • @user-ge2gg8xr3f
    @user-ge2gg8xr3f 2 년 전 +34

    군 교범에선
    적군과 대치 상태에서 흉부 사격을 할 경우 피탄자의 근육이 긴장되어 수축을 하게 되고, 자동으로 격발이 될 위험이 있다고 나옴.

  • @user-zd2hs1hh3d
    @user-zd2hs1hh3d 3 년 전 +2411

    진짜 공감합니다 ㅋㅋ 드라마나 영화보면 먼저 안쏘고 죽어가지고 엄청 답답했는데 ㅋ

    • @user-eu1tm4yj9f
      @user-eu1tm4yj9f 3 년 전 +13

      ㅇㅈ ㅋㅋㅋㅋㅋㅋㅋ

    • @whoamii697
      @whoamii697 3 년 전 +8

      아 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ㅇㅈ

    • @yoonseo_ji
      @yoonseo_ji 3 년 전 +1

      ㅇㄱㄹㅇ

    • @user-pq8cv5fy3x
      @user-pq8cv5fy3x 3 년 전 +29

      ㄹㅇ 먼저 쏘면 이기는건데 ㅋㅋ

    • @not_Robert1
      @not_Robert1 3 년 전 +3

      그건 연출때문임

  • @user-xh7qt2wx9u
    @user-xh7qt2wx9u 3 년 전 +2724

    세줄요약
    1.총을 쐈을때의 리스크가 크다
    2.맞춰도 치명적인 부위가 아니면 내가 당할 수 있다
    3.쫄린다

    • @hmsdgb
      @hmsdgb 3 년 전 +57

      zzzzzzzzzzzzz 3번 영상 안 보고 보니까 개웃긴다

    • @YoonHajin
      @YoonHajin 3 년 전 +90

      근데 대응사격 하는게 먼저 사격하는것보다 훨씬 어려움

    • @user-qo1fz8xp4e
      @user-qo1fz8xp4e 3 년 전

      스포;;

    • @amar5433
      @amar5433 3 년 전 +31

      4.살아있어야 방아쇠를 당긴다

    • @user-qo1fz8xp4e
      @user-qo1fz8xp4e 3 년 전 +26

      5.엄준식은 살아 있다

  • @user-fs5vv2vb3f
    @user-fs5vv2vb3f 2 년 전 +82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먼저 총을 쏘면 될텐데 쏘지 않고 대치하는 상황이 빈번해서 그냥 창작물적 허용이라고만 생각을 했었는데, 나름 이유가 있긴 했었네요. 언제나 유용하고 재미있는 영상 감사합니다.

    • @JohnLennon_1980
      @JohnLennon_1980 년 전

      저건 실제 상황이고 영화같은데서 저런거 현실적으로 따져서 각본을 짜겠나 ㅋㅋ

    • @tyk4299
      @tyk4299 년 전

      @@JohnLennon_1980 고증이란 단어를 알고있나요?

    • @hgl2938
      @hgl2938 8 개월 전

      당시 서부시대에도 연방정부기관 보안관등이 있어서 법령에 의한 법치를 기본으로 사회시스템이 돌아가는데
      보통 서부영화 보면 악당은 보통 권총을 뽑아서 겨누고 있다 쏘고 주인공은 권총을 권총집에 둔채 뽑을 준비만 하고 있다
      악당이 권총을 탕하고 쏘면 비로소 주인공도 권총집에서 총을 뽑아 악당을 쏘고 이기는데
      그렇게 하는 이유는 정당방위를 주장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는 듯 난 권총도 안뽑고 있었다면서

  • @paull77ful
    @paull77ful 2 년 전 +20

    근대 유럽에서 결투를 할때는 한발만 장전되는 결투용 피스톨을 사용했는데, 대개는 먼저 쏜 측이 서두르다 못 맞추는 경우가 많았고 그럼 상대방이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겨누어서 쏘기 때문에 나중에 쏘는 사람이 훨씬 유리했다고 합니다.
    이런 결투의 모습이 영화에서 멋지게 표현된게 서부영화의 결투인데 실제 그렇게 싸우지않았다는게 요즘 정설이고요. 6연발 리볼버를 가지고 싸울때는 무조건 먼저 쏘는 사람이 유리합니다. 내가 못맞췄다해도 상대방도 총알이 날아온 긴박한 와중에 잘겨눠서 맞출확율은 더 떨어지고요. 어차피 먼저 쏜쪽이 두번째 탄환도 먼저 쏠수있습니다. 총을들고 결투를 하게될때 먼저 쏘면 유리하지만 먼저 못쏘고 대치하는 이유의 큰 부분을 대부분의 인간은 살인을 하는것에 대해 본능적인 거부감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영화에서와 달리 실제 전투중의 병사들의 행동을 연구한 기록에서는 많은 수의 병사들이 눈앞의 적군에게 총을 쏘는걸 망설인다고 합니다. 참호에 쳐들어온 적군에게 본인이 죽임을 당할걸 알면서도 방아쇠를 당기지 못하고 죽어간 병사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대략 10%의 병사들은 망설이지 않고 방아쇠를 당기는데 이들 킬러들이 전장의 주역으로 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1차세계대전이 끝나고 각국의 군대는 병사들이 적군을 향해 망설이지 않고 방아쇠를 당기게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합니다. 대표적인게 적군을 사람이 아닌 악마나 동물로 묘사한 포스터나 인간성이 없는 개체로 묘사한 정훈교육이나. 적군의 복장을한 표적에 반복적으로 사격을 시키는거죠. 그전까지는 양궁표적지 처럼 동심원이 그려진 표적지를 사용했었거든요.

    • @shotgun2992
      @shotgun2992 년 전

      그래서 한번 쏠때 다섯발 갈김 ㅋㅋㅋ

    • @DaHye_Jung
      @DaHye_Jung 년 전 +1

      영상보다 차라리 이 댓글이 설득력이 있음.

  • @user-rh9ff3ho7r
    @user-rh9ff3ho7r 3 년 전 +2383

    어릴때 아빠한테 물어봤을 때는 "내 의지로 총을 꺼내서 쏘는거보다 상대가 총을 꺼내는걸 보고 반사신경으로 쏘는게 더 실력이 좋으니까 그런거다"라고 했는데... 나름 영화나 만화에서라면 그럴듯한 설정이라 그런가보다 했음

    • @xenon8986
      @xenon8986 3 년 전 +21

      이 댓글 왜 안뜨냐

    • @didi-cu8um
      @didi-cu8um 3 년 전 +8

      오옹

    • @user-gx8ey4of1i
      @user-gx8ey4of1i 3 년 전 +167

      셜록 홈즈 작가든강?
      그가 총 빨리뽑기 시합에서
      매번 승리하는 비결이.....
      먼저 뽑지않고
      상대가 뽑을때 반사신경을
      이용해 뽑는거란 얘기를
      읽은 기억이 있네요.
      자기 의지로 뇌에서 내리는
      명령신호 동작보다.
      반사신경 동작이 더 빠르단거죠.
      총싸움 보다도....
      테니스. 야구. 배드민턴. 탁구 등등...
      스포츠 분야에서 실험한다면?
      증명될수 있는 설인것 같은데요?
      선수가 마음속으로 열까지 세고
      배드민튼 라켔을 휘두르는 반응과
      불빛 신호를 보고 라켔을 휘두르는
      반응중 어느쪽이 빠를것인가?
      참고로 반사신경은 훈련으로
      습득되는 것이라니...
      축구경기 골 문전에서의
      반박자 빠른동작으로
      승부가 갈리는데....
      총싸움과 비슷하겠죠.
      테니스 경기도 보노라면
      보통의 라리를 주고 받을때는
      반사 신경이라 보기 어렵지만.
      갑자기 달려들어 레트 플레이가
      이어질때면..... 틀림없는...
      반사신경일꺼라 여겨집니다.
      드럽게 빨라요.
      따라서 스포츠 선수들은
      반복된 훈련으로
      반사반응에 가까운 동작을
      추구하는 것이라 볼수있겠죠.
      손흥민의 슛동작 처럼 말이죠.
      머리로 하기 보다는....
      몸이 알아서 스스로 움직이는
      반사반응일듯...
      군대에서도....
      즉각조치. 선조치 후보고. 등의
      메뉴얼이 있죠?
      상부의 지시를 기다리다 보면 늦으니
      숙지했던 메뉴얼에 따라 대응하는
      것입니다. 반사적 대응이죠.
      예로부터....
      장수가 전장에 임해서는
      왕의 명도 듣지 않는다
      했거든요.
      시시각각 변해가는 전투 상황에
      따른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데...
      보고하고 지시 받으려다가는
      늦게 된다는 겁니다.
      우리의 신체 반응도 이와 같아서
      "깜짝!" 놀라는 반응같은...
      조건 반사적 동작이 더 빠르다든거죠.
      즉. 내가먼저 총을뽑아 쏘는것 보다는
      "엇! 저시키가 총을?" 하면서....
      순간적으로 깜짝 놀라듯 뽑아 쏘는게
      더 빠르다는 거죠.
      베그등 서바이벌 게임에서도
      실험 가능하지 않을까요?
      게임을 머리로 배우려면 늦게되고
      게임은 몸으로 익혀야 한다는거죠.

    • @user-kd9ch1dl9l
      @user-kd9ch1dl9l 3 년 전 +33

      @@user-gx8ey4of1i 반사신경보단 예측으로 인한 반응이 빠르쥬 위 내용만 봐도 평균 출발반속이 0.1~0.2 우사인 볼트 기록이 0.146 이구 0.1이하 일경우 부정출발로 실격한다는 말을 보면 인간의 반응속도로 보지않고 예측으로 인한 부정출발로 간주 한다는거니까요 예를 들어 세번의 음성신호 끝으로 출발을 한다면 일정한 패턴의 신호 불규칙한 신호 둘중에 무엇이 출발하기 편하고 빠를까요

    • @user-ez6me5lf2i
      @user-ez6me5lf2i 3 년 전 +13

      실제로는 동전 던져서 그게 땅에 떨어지는 순간 쏜다 이런 룰 정하고 싸움 ㅋ

  • @user-hj5uz5zg1k
    @user-hj5uz5zg1k 3 년 전 +585

    카우보이들은 공정한 승부를 위해 둘다
    눈부시지 않는, 즉 태양이 한가운데 뜬
    12시에 쏩니다. 그래서 맥크리 미국 궁대사가
    It's High Noon...이죠

  • @user-uj9bq6md8v
    @user-uj9bq6md8v 3 년 전 +3

    세상에 레데리2 영상 보다가 알고리즘이 날 여기로 인도하네요. 대단하달

  • @Stability_Wo.o
    @Stability_Wo.o 3 년 전 +51

    4:27 아니 형님... 뒈지게생겼는게 법이 필요하겠사옵니까ㅠㅜㅠ

  • @hotdogcake1323
    @hotdogcake1323 3 년 전 +1176

    영화 속 에서는 정오에 해가 중천에 뜨는 순간을 발사 타이밍으로 정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기억합니다. 정오를 알리는 종이 때-앵 하고 울리면 샥 - 타앙 하는거죠. 그래서 예를 하나 들자면 오버워치의 맥크리가 궁극기를 사용할때 "It's high noon(정오다...)" 이라고 하는 대사와 함께 때앵 하는 종 소리가 들리는 등의 연출을 여기저기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서로 등을 진채 n발자국 걸어가서 뒤돌아 쏘기 같은 약속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극악무도하고 수단을 가리지 않는 악당이라는 인상을 주기 위해 한발자국 걷자마자 뒤돌아서 총을 갈기는 연출이 나오기도 합니다. 무슨 영화였는지 기억이 안나는데 리암니슨 배우님이 연기했던 모 캐릭터가 그런 모습을 보여줬던 것 같은 기억이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나름 정정당당하게 승부가 진행이 된다고 하면 악당보다 주인공이 0.1초정도 늦게 총을 뽑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정해놓은 시기보다 먼저 총을 뽑을 경우 굉장히 불명예스러운 행위로 간주되기 때문에 주인공의 명예로움을 강조하기 위함과 동시에 주인공은 0.1초정도 총을 늦게 뽑아도 0.01초 빠르게 방아쇠를 당겨서 적을 제압할 실력을 가지고 있다는걸 보여주기 위한 연출입니다. 이런 연출은 게임 콜오브후아레즈 : 건슬링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게임플레이적인 요소로 상대방이 총을 뽑는 순간이 발사 타이밍으로 책정되어 따로 종소리가 울리거나 하지는 않았던 것 같기도 하고 하도 한지가 오래돼서 기억이 잘 안나네요. 궁금증이 해결 되셨나요? 안됐으면 말고여~

    • @rdr2408
      @rdr2408 3 년 전 +222

      @@user-wy5xp7ln6h 있음;

    • @sway9498
      @sway9498 3 년 전 +173

      이거 참고해서 영상 다시만들어야할듯 서로 죽이기 위해서 싸우는데 사회적 책임을 걱정하거나 대응 사격을 고려하거나 인질을 잡고 있다든가 하는 내용은 솔직히 설득력이 부족함

    • @onikata_kayoko
      @onikata_kayoko 3 년 전 +1

      ㅋㅋㅋㅋㅋㅋ안됐으면 말고여~ㅋㅋㅋㅋㅋㅋ

    • @user-tx3ht7km9p
      @user-tx3ht7km9p 3 년 전 +10

      말씀하신 영화제목 : 서부에서 죽는 100만가지 방법(밀리언 웨이즈)
      꿀잼영화 ㅊㅊ합니다

    • @coconut9200
      @coconut9200 3 년 전 +13

      콜오브 후아레즈 건슬링어 해봤습니다. 적과 결투중에 먼저 쏠 수는 있지만 그 방식으로 적을 잡으면 불명예로 찍히며 명예로운 결투 상황에서 이겼다면 받았을 경험치 보너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 @firestorm1709
    @firestorm1709 3 년 전 +481

    결투 재판 도중 참관인이 신호를 내리기 전에 먼저 사격해서 죽여버리면
    결투 당사자들끼리 어떤 문제를 겪고있었던지 간에 먼저 쏜 사람도 결국 보안관에게 즉결 처분을 받았을겁니다.

    • @taotao2127
      @taotao2127 3 년 전 +9

      그렇네요

    • @hodu1660
      @hodu1660 3 년 전 +46

      이게 더 간결하고 납득이 가네

    • @user-se6gd4rc4k
      @user-se6gd4rc4k 3 년 전 +10

      김덕 ㅋㅋ욕은 하지말고~

    • @user-uu9dk4oh1o
      @user-uu9dk4oh1o 3 년 전 +6

      @@TV-tc5lg 친구야 첫발 쐈는데 오발 나거나 총기 고장나면 무방비로 죽는다는걸 영상에서 설명해준거야 너가 말한 미친놈의 개소리를 장황하게 말할 필요 없어

    • @user-gt7ml4vf8k
      @user-gt7ml4vf8k 3 년 전 +1

      @@user-uu9dk4oh1o 서론이 좀 길긴 했음

  • @Kmal_Pt
    @Kmal_Pt 3 년 전 +38

    0:13 근질 근잘 근질 하는거 웃기네 ㅋㅋㅋ

  • @user-fo6cp4ez4t
    @user-fo6cp4ez4t 3 년 전 +49

    5:00 아니 아무도 안들고 있잖아
    그냥 가

    • @ho.468
      @ho.468 3 년 전 +1

      총 잡으면 쏘는거임

  • @downfall5
    @downfall5 3 년 전 +81

    4:56 세계는 지금 일순한...아 여기 아니야?

    • @user-lc3nm2kf1v
      @user-lc3nm2kf1v 3 년 전 +1

      아 나도 순간 이 생각 남 ㅋㅋㅋㅋ

    • @ttosi0375
      @ttosi0375 3 년 전 +1

      *made in heaven!*

    • @pjw9247
      @pjw9247 3 년 전 +3

      배경은 스틸볼런 같은데 아직도 일순하네

    • @user-lc3nm2kf1v
      @user-lc3nm2kf1v 3 년 전

      @@pjw9247 아니 무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Wellmadebaby
    @Wellmadebaby 3 년 전 +516

    코난에 미란이처럼 피하면 되는거 아니냐 ㅋㅋㄹㅇ

    • @yoonseo_ji
      @yoonseo_ji 3 년 전 +2

      ㅋㅋㅋㅋㅋ

    • @user-ee9fo4mk7d
      @user-ee9fo4mk7d 3 년 전 +123

      코난에서 보라 남친은
      소총도 피함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we9jp8lv8r
      @user-we9jp8lv8r 3 년 전 +10

      또요용 ㅅㅂㅋㅋㅋㅋ 개웃기네 진짜

    • @SAM-gm3ov
      @SAM-gm3ov 3 년 전 +41

      예측무빙일듯 영상에서 총알이 소리보다 먼저 도착한다고 했으니깐

    • @user-wo1zn7sb8b
      @user-wo1zn7sb8b 3 년 전 +8

      소총은 가까이에선 히트포인트가 명확하다 보니 쏜걸 보고 피한것 보다는 아마 방아쇠나 블로우백 트리거 장치의 움직임? 을보고 피한거 아닐까요

  • @geunho__
    @geunho__ 년 전

    이번껀 꿀잼이네요 항상 궁금했던거에용!!

    • @SMGI
      @SMGI  년 전

      후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jaeseokjo1670
    @jaeseokjo1670 3 년 전 +8

    언젠가 제가 들은 얘기로는 가까운 거리에서 서로 치명적인 부위를 겨누고 있을 때 총을 쏘면 총을 맞은 상대편이 그 충격으로 순간적인 근육경직이 일어나 자동으로 방아쇠를 당기게 되어서 먼저 총을 쏜 이도 총을 맞을 수 밖에 없다는 이유로 서로 방아쇠를 당기지 못한다고 하더군요. 당기는 순간 서로 황천길동무가 되기 때문.

  • @user-zx5nh9cn7w
    @user-zx5nh9cn7w 3 년 전 +814

    3:22 저건 어딜 맞추나 죽는게 맞아

    • @user-pk3ks2ex1d
      @user-pk3ks2ex1d 3 년 전 +31

      못 맞춰도 광역피해때매 쥬금

    • @user-xp8sc7ub8h
      @user-xp8sc7ub8h 3 년 전 +3

      내가 저 댓글 쓸라고 했는데

    • @mowang_
      @mowang_ 3 년 전 +8

      그냥 화려한 BB탄 총이면요

    • @user-sx6nc7ms8i
      @user-sx6nc7ms8i 3 년 전 +4

      @@mowang_ 레일건임 참고로 안에다 포탄 새신 쇠구술 굼

    • @blender3339
      @blender3339 3 년 전 +2

      걍 사라질거같은데?ㅋㅋㅋㅋ

  • @Jarpeet
    @Jarpeet 3 년 전 +131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제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는 흔히 결투라고 말하지만 이게 거의 귀족의 자존심 혹은 명예와 같은 일이기 때문에 결투를 받아들이고 도망가는 것은 그 사람의 명예가 죽었다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에 반드시 응해야 하며 설령 맞추지 못할 경우 총을 쏘는 순서는 상대에게 주어진다고 합니다. 즉 서로 번갈아가면서 맞아서 죽을 때까지 결투를 벌이는 거라 하더군요. 서부개척시대 당시 리볼버의 명중률이 그닥 좋지 못했을테니 먼저 쐈는데 상대가 살아있으면 순서를 상대에게 넘기는 것이 불문율이라 합니다. 즉 패스트 드로(빨리 뽑아 쏘는 기술)을 시전하다 상대가 멀쩡하면 상대방은 정조준으로 자신을 겨누고 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겁니다.

    • @user-cv6fz5pn8x
      @user-cv6fz5pn8x 3 년 전 +1

      뭔 ㅋㅋ 서로 번갈아 쏴 ㅋㅋ

    • @user-ri2ru7lm3p
      @user-ri2ru7lm3p 3 년 전

      이게 진짜라면 왜 무조건 먼저안쏘는지 완전히 이해되네요

    • @user-pi2hs6os4v
      @user-pi2hs6os4v 3 년 전

      ??? ??:날 모욕하다니, 결투다!

    • @EchilO
      @EchilO 3 년 전 +3

      서부 개척시대에 귀족 그런게 어딧슴? 유럽에나 있는게 아닌가염? 어메리칸은 디게 무법지던데,,,

    • @GrageGuy
      @GrageGuy 3 년 전

      누가 실제로는 등에 총 맞아 죽은 사람이 더 많다고 했던거 같은데...

  • @freemind7733
    @freemind7733 2 개월 전

    궁금증은 해결 안해주셨지만 사람들끼리 한번 생각해보게끔 만드는 취지가 되주셔서 의미가 있네용

  • @user-mv2vj4qe2h
    @user-mv2vj4qe2h 2 년 전 +17

    총잡이의 룰 대표적으로 많이 알려진 것이 1.결투는 피하지 않는다 (누군가 장갑을던지며 뜨자고하면 해야됨) 2.상대방보다 먼저 총을 잡지 않는다.(옛날 서부영화보면 주인공이 결투장면에서 절대 먼저 안잡음 다만 뽑는 속도가빠름) 3.상대방 등뒤에서 총을 쏘지않는다.

  • @user-yw5bu3mu5h
    @user-yw5bu3mu5h 3 년 전 +363

    서부영화 총잡이 배틀의 기술 일명 Fast draw와 quick draw는 시대를 풍미했던 기술이 아닌 현재도 세계적으로 군대와 경찰에서 가르치고 있는 중요한 기술이라고 합니다. 오늘도 재밌는 궁금증 해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Pilltablet
      @Pilltablet 3 년 전 +51

      이것이 웨스턴 발도술이다

    • @sharking776
      @sharking776 3 년 전 +14

      방아쇠를 당긴 채로 공이를 치는....
      맞나?

    • @ocenian
      @ocenian 3 년 전 +2

      @@sharking776 미리 공이치기를 당겨 놔야 방아쇠를 당길 때 발사되지 않나요...? 저도 리볼버는 자세히 다룰 줄은 몰라서...

    • @sharking776
      @sharking776 3 년 전 +15

      @@ocenian 싱글액션 리볼버에서 방아쇠를 당겨놓고 공이를 치는... 서부영화에 많이 나오는거 말하는 겁니다.

    • @sharking776
      @sharking776 3 년 전 +3

      @@ocenian 맥크리 난사이기도 하네요

  • @hos3938
    @hos3938 3 년 전 +139

    결론: 총을 쏴서 죽여버리면 뒷감당이 어려워서(?)ㅋㅋㅋㅋ 4:27

    • @user-ui9vy4vv7m
      @user-ui9vy4vv7m 3 년 전 +2

      음... 그렇지 그렇소! 그래서 타겟이 남자라면 영 좋지 않은곳을 쏴야 하오!

    • @yoonseo_ji
      @yoonseo_ji 3 년 전

      @@user-ui9vy4vv7m ㅋㅈㅋ

    • @PPAP
      @PPAP 3 년 전

      @@user-ui9vy4vv7m 어떻게 뒤에서쐈는데 앞이맞았소

    • @user-ui9vy4vv7m
      @user-ui9vy4vv7m 3 년 전

      @@PPAP 심영이의 호두와 채소가 얇아서.....

  • @iamnaive
    @iamnaive 6 개월 전

    총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과정의 심리적 물리적인 것들을 고려해야 하고 물론 총을 구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기에, 사전에 말로 설득하고 해결하는 방법이 중요한 예방법입니다.

  • @user-sc6kp7wm4e
    @user-sc6kp7wm4e 2 년 전

    답을 이미 알고있었는데 들어와봤어요 :)
    구독 박고 갑니다

  • @user-gl7go3kw9s
    @user-gl7go3kw9s 3 년 전 +42

    서부영화 하이눈 생각하시는 분들 많은거 같은데
    하이눈이랑은 상관없는이야기.....
    와이어트 어프나 닥 헨리 홀리데이 키드 등 자서전이나 소설 실제이야기 기록을 찾아보면 실제로는 하이눈는 거이 없엇고 뒤에서 쏘거나 그런거였음... 서부영화의 그 멋진장면들은 지금시대 일본 닌자(시노비)와같이 멋지게 포장된거임

    • @domddoww9300
      @domddoww9300 3 년 전 +1

      그런거많지...미국은 총잡이,일본은 발도술,중국은 무협지

    • @domddoww9300
      @domddoww9300 3 년 전 +2

      @숑숑 우리나라는 딱히없지않나

    • @Waytoice
      @Waytoice 3 년 전 +1

      우리나라 낭만있던 시기가 없어서 그없임 ㅋㅋㅋ

    • @bk2111
      @bk2111 3 년 전 +1

      나도 번역판 기록을 봤어요. 뒤에서 몰래 쏜게 대부분. 그게 실패하면 총격전으로 이어졌다고 함.

  • @Tsuro.__.
    @Tsuro.__. 3 년 전 +232

    주 배경도 서부시대니까 명성에 문제도 있을듯
    "봐봐 애들아 저놈이 대치상황에서 먼저 총을쏜놈이야"이거랑
    "봐봐 애들아 저사람이 대치상황에서 늦기쐇는데도 이긴사람이야"라는 명성차이도 있을듯

    • @ns88943873
      @ns88943873 3 년 전 +2

      이게 맞는듯

    • @Dabi-new
      @Dabi-new 3 년 전 +2

      @@ns88943873 ㅇㅇ 그런듯

    • @layzbooi
      @layzbooi 3 년 전 +42

      서부개척시대에 명예..? 사람들이 영화 때문에 서부시대에 대한 환상과 로망이 있는거 같은데 명예 그런거 없었음...말이 카우보이,총잡이지 사실 다 무법자 범죄자들임. 강도,약탈 일삼고 살아가는.....그게 팩트임. 이런 결투도 실제론 존재하지 않았음. 이런 결투의 클리셰는 서부극 소설에서 시작됨... 서부개척시대는 정말 별게 없었음. 말 그대로 황무지 개척하고 법과 질서도 제대로 없었던 시절이지...

    • @D-user-Oo
      @D-user-Oo 3 년 전 +1

      @@layzbooi 뭐하긴 그렇죠 모든 드라마나 창작물이 현실을 기반으로 만들지 않는 것 처럼 이런건 그냥 보는게 좋겠죠

    • @user-wg8ph7qr9h
      @user-wg8ph7qr9h 3 년 전 +3

      @@layzbooi 영화말여 현실말고

  • @user-fd1mg8zr8h
    @user-fd1mg8zr8h 3 년 전

    헐... 대박이다 감사합니다

  • @user-mt4fn3pc7e
    @user-mt4fn3pc7e 3 년 전

    사물궁이 캐릭터 너무 귀여워요~

  • @MINSUNG_B_2003
    @MINSUNG_B_2003 3 년 전 +94

    서부에서 쇼다운을 할때는 서로 드로우를 같이 하지 않고 먼저 쏴버리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그 먼저 쏜사람을 쐈다내요

    • @IlllIlIlIlIll
      @IlllIlIlIlIll 2 년 전 +1

    • @seotajibethecool1797
      @seotajibethecool1797 2 년 전 +1

      마치 닼소울에서 암령이랑 뉴비랑 싸우는데 구경만 하던 청령이 암령이 엘릭서 마시는 순간 개입해서 암령 죽여버리는 것과 같은 장면인갑네요 ㅋ

    • @MINSUNG_B_2003
      @MINSUNG_B_2003 2 년 전 +2

      @@seotajibethecool1797 비유 적절하네요 ㅋㅋㅋㅋㅋ

  • @Long_arm_mackerel
    @Long_arm_mackerel 3 년 전 +562

    처음 훈련소에서 실탄을 봤을때 느낀점이 "와 고작 이 손톱만한거에 맞으면 사람이 죽는구나" 였음

    • @user-lk6vm9ct1y
      @user-lk6vm9ct1y 3 년 전 +15

      ㅇㄱㄹㅇ

    • @Midwinter-mq4qh
      @Midwinter-mq4qh 3 년 전 +180

      그냥 탄도 작은데 거기서 탄두만 날라가니까
      진짜 '한대는 버틸수도 있지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ㅋㅋㅋ
      근데 사실 맞고 누가 초동조치 안해주면 뒤지겠죠

    • @user-wy6ee9mv9x
      @user-wy6ee9mv9x 3 년 전 +5

      손톱만하다뇨? 실탄 큰데ㅋㅋㅋ 탄두만 빼놓고 보신건가?

    • @somcandie
      @somcandie 3 년 전 +53

      @@user-wy6ee9mv9x 그냥 비유 아녀?

    • @darsymembers5094
      @darsymembers5094 3 년 전 +221

      그냥 딱 보면 탄두가 손톱만하다는건데 걍 이정도는 필터링해서 들으시지 좀 ㅋㅋㅋㅋ

  • @user-zb8kh1ft8m
    @user-zb8kh1ft8m 3 년 전 +8

    당시.. 허접하지만 나름의 법도가 있어서, 상대방이 먼저 쏜 후 대응하면 정당방위라는 룰이 있었답니다. 주위에 둘러싼 사람들이 증인이라서..

  • @user-nx4ld5ls2q
    @user-nx4ld5ls2q 2 년 전 +7

    사실 상대가 쏘려는 모습을 캐치했을 때
    억! 하고 놀라서 쏘는 게 더 빨라서일수도
    마치 야구동영상 보다가 부모님이 문 열 때
    당황하며 빛의 속도로 alt & tap 누르는
    우리들의 모습과 같은 느낌이랄까

  • @user-bm1rg3mn2k
    @user-bm1rg3mn2k 3 년 전 +94

    가장 큰 이유: 극 중 긴장감 증폭을 위해.

    • @user-uz4jl8hh5m
      @user-uz4jl8hh5m 3 년 전

      이게 맞지

    • @nice_user_min
      @nice_user_min 3 년 전 +11

      빨리쏘면 분량안나옴

    • @user-bm1rg3mn2k
      @user-bm1rg3mn2k 3 년 전

      @@nice_user_min 이또한 사실ㅋㅋ

    • @user-iyeon
      @user-iyeon 3 년 전

      ㅋㅋㅋㅋㅋㅋ

    • @user-gv1mb3qf2r
      @user-gv1mb3qf2r 3 년 전 +2

      이게 맞는데 영상은 뭔 영화의 한장면에 헛소리 하고있네 ㅋㅋㅋ영화에서 무법자가 경찰 무서워서 총 안 쏘냐? 그리고 하이눈은 괜히 있어? ㅋㅋㅋㅋ 그냥 정정당당한 결투를 의미하는 하이눈 영화 한장면에 쓸데없는 현실적 소리 하고있네 ㅋㅋㅋ
      그냥 먼저 쏘면 비겁하니까 정정당당한 결투를 위해 하이눈 정오에 맞춰서 쏘기로 합의한 결투인거야
      하이눈은 육상의 출발신호랑 다름이 없는데
      결투가 아니라 죽일작정이면 애초에 들키기전에 죽이지
      정정당당한 결투를 표현하려는 영화의 한 장면에 뭔 살상력이니 법이니 ㅋㅋㅋ 이번편은 개소리다
      걍 고전 서부영화나 보고오세요

  • @user-ci5yd7ig1k
    @user-ci5yd7ig1k 3 년 전 +9

    00:22 앜ㅋㅋ 귀여워욬ㅋ

  • @jleesteven
    @jleesteven 2 년 전

    구독합니다

  • @COCOLANKA
    @COCOLANKA 6 개월 전

    궁금증 해결됬어요!😊

  • @user-io5li6bc5o
    @user-io5li6bc5o 3 년 전 +417

    이것도 스포츠 불문율에 해당합니다
    카우보이들의 불문율
    1•등 뒤에서 쏘지 않는다
    2•대결을 피하지 않는다
    3•비무장인 사람을 쏘지 않는다
    4•상대방 보다 먼저 총을 잡지 않는다
    이런 것에 의해 계속 기다리는 것도 있습니다
    불문율:사람들 사이에서 암묵적으로 지켜지는 규칙

    • @user-ri1ek6qc3l
      @user-ri1ek6qc3l 3 년 전 +35

      제가 알기로도 4번 이유때문에 먼저 쏜사람이 비겁자로 묘사되는 영화 드라마를 종종 본거 같아요.

    • @cauliflower7187
      @cauliflower7187 3 년 전 +63

      남자싸운에 곧휴 안차는거랑 같은 맥락

    • @user-of3pb5mk8u
      @user-of3pb5mk8u 3 년 전 +40

      상대방보다 먼저 총을 잡지 않으면 서로 쏠일이 옶을거같은데여 ㅠㅠㅠ

    • @user-io5li6bc5o
      @user-io5li6bc5o 3 년 전 +3

      그래서 카우보이는 정신력 싸움 ㅋㅋㅋ

    • @user-ou3bn4ev8t
      @user-ou3bn4ev8t 3 년 전 +20

      4번은 뭐지..? A랑 B가 싸울 때 A가 총을 안 잡으면 B가 총을 안 잡고 B가 총을 안 잡으면 A가 총을 안 잡고 그러면 또 B가 총을 안 잡는 무한반복 아닌가..?

  • @user-mu9ge7dv4t
    @user-mu9ge7dv4t 3 년 전 +69

    사람이 아무 생각도 안 하고 있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항상 잡생각이 나지 않으려고 "생각하지 말자"라고 생각하는데
    도저히 아무생각도 나지 않게 할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알고 싶습니다

    • @user-bx1xl7gl5b
      @user-bx1xl7gl5b 3 년 전 +9

      생각하지 말자는 생각을 하니까요

    • @yhkimkim9870
      @yhkimkim9870 3 년 전 +11

      생각은 뉴런이 전기신홀르 주고받으며 일어나는데 그 과정을 우리가 통제할 수 없으므로 아무 생각도 하지 않는건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 @user-uj8fc1ur7c
      @user-uj8fc1ur7c 3 년 전 +5

      맞아맞아ㅋㅋ 그럼또 생각하지말자는걸 생각하고있구나라고 생각하고 또 그걸 생각했다고 생각하고 무한반복

    • @user-bx1xl7gl5b
      @user-bx1xl7gl5b 3 년 전 +3

      전 생각하고 싶어도 아무 생각이 안 나던데

    • @finech_2
      @finech_2 3 년 전 +3

      일단 불가능이라는건 아는데, 궁이님이 영상으로 만들어주셨으면 좋겠네요!! 신박한 주제입니다!

  • @user-kf9mz3cc7s
    @user-kf9mz3cc7s 3 년 전 +16

    0:32 석양이 진다.....

  • @ddurrlelab9502
    @ddurrlelab9502 2 년 전

    이런거 넘흐죠앙 오빠~~♡

  • @holypolarislee
    @holypolarislee 3 년 전 +16

    3:23 저거는 맞으면 죽잖아!!!
    3:57 어우 데바데 ㅎ

  • @0_haru_1
    @0_haru_1 3 년 전 +58

    아ㅋㅋ빨리쏜사람이 지는걸로 하는거 아니였냐고ㅋㅋ

    • @unknownuser67
      @unknownuser67 3 년 전

      ㄹㅇㅋㅋ

    • @user-hz6vw9hn2s
      @user-hz6vw9hn2s 3 년 전 +12

      약간 그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서부 영화같은 곳 보면 하나 둘 셋 해서 총을 쏘는데 그건 그만큼 그 사람이 군인이나 그 쪽으로 발전했고, 그만큼 뛰어난 군인이란 말이 됩니다. 어쩌면 하나의 불문율이었고 당시 서부를 지배하던 미국인들은 거의 다 군인같은 존재이기에 그 불문율을 어길 경우 심하면 다른이들에게 목숨까지 위태로울수도 있었습니드.

  • @kcy1524
    @kcy1524 3 년 전 +7

    진짜 답 : 영화니까

  • @user-wg2vr3mb6x
    @user-wg2vr3mb6x 3 년 전

    나도 이거 엄청 궁굼했는데 감사합니다

  • @user-sy6vd6eq2s
    @user-sy6vd6eq2s 3 년 전 +71

    3:25 정말 완벽하게 무력화시킬 수 있겠네요ㅎㅎ

  • @user-ov2rn4rf3n
    @user-ov2rn4rf3n 3 년 전 +34

    어우 내가더 아프다 ㅜㅜ

  • @Fendersm2006
    @Fendersm2006 3 년 전 +1

    서부영화에서만 한정해서 이야기하는건 줄 알았는데 전체적인 상황 이야기였군요~

  • @twinscartoon2056
    @twinscartoon2056 3 년 전

    아 겁나 궁굼했눈데 감사합니다

  • @2007brik
    @2007brik 3 년 전 +3

    되게 초심이 잔뜩 들어간 영상 같습니다 ㅋㅋ

  • @user-td6pv7js5h
    @user-td6pv7js5h 3 년 전 +55

    1:5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영혼이 하필 저 모앙이냐

  • @user-ki8mt5sh3t
    @user-ki8mt5sh3t 3 년 전 +24

    4:15 너 똥싸러가니?

  • @user-jy7gx3yc6s
    @user-jy7gx3yc6s 3 년 전 +23

    어디서 듣기로는 총에 맞으면 쇼크로인한 근수축이 일어나 자동으로 방아쇠를 당길수 있기에 근거리에서 서로 겨눈상태에서는 쏘지 않는게 기본이라고 하네요..

  • @user-pe9lm2rz3w
    @user-pe9lm2rz3w 3 년 전 +4

    항상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yeesonmin
    @yeesonmin 3 년 전 +13

    영상을 보면서 내가 아픈 느낌이 들어;;;

  • @user-vo5cm5nd3j
    @user-vo5cm5nd3j 3 년 전

    영상 퀄 졸라 좋네

  • @user-tz5sr6yg4i
    @user-tz5sr6yg4i 2 년 전 +8

    3:23 사탄:아 이건좀....

  • @DISCO_MAN
    @DISCO_MAN 3 년 전 +77

    사실 서부시대에 저런 결투는 잘 없었다고 합니다ㅋㅋㅋ

    • @user-bd2dh2dy7b
      @user-bd2dh2dy7b 3 년 전 +15

      그냥 뒤에서 몰래쏘고 책에서 정정당당하게 이겼다고 써도 뭐라고 못함. 죽은사람은 말이없거든

    • @user-ph4if5xy6x
      @user-ph4if5xy6x 2 년 전 +3

      서부영화도 중국 무술 영화만큼이나 뻥이 세죠. OK목장의 결투가 실화라고 구라치는 거 보면 웃깁니다.

    • @user-ir7nj4om8v
      @user-ir7nj4om8v 2 년 전 +11

      @@user-ph4if5xy6x 그거 실화임.

    • @roundup123
      @roundup123 2 년 전

      다 총맞아 죽고 없어져서 그런거 아닐까요?

    • @boramlee7553
      @boramlee7553 2 년 전 +1

      영화로도 유명한 서부시대 보안관 와이어트 어프가 실제로는 뒤에서 쏘기로 유명했다고 함.

  • @codium138
    @codium138 3 년 전 +10

    ㅇㅈ 서로 총겨누고 뭐시기뭐시기 이상한 말이나 계속 하고있을때 너무 답답했음

  • @boinhighschool902
    @boinhighschool902 3 년 전

    이형.,얼마전만해도 10만 유튜버라 뜨길 바랬는데.,100만을 넘어섰다니

  • @user-hd2zc3ct3z
    @user-hd2zc3ct3z 7 개월 전 +1

    하찮은 실험 감사합니다

  • @94HanA
    @94HanA 3 년 전 +55

    역사학자들은 실제 서부 시대에는 영화에서 등장하는 서로 총을 겨누고 대치하는 상황이 절대 없었을 것이라고 하네요!

    • @user-wg6cu6yh8i
      @user-wg6cu6yh8i 3 년 전 +2

      기록상 딱 3회였다고 주변 댓글에서 본거같은데요...

    • @user-wg6cu6yh8i
      @user-wg6cu6yh8i 3 년 전

      @송시현 난 이런게 있다라고 한것뿐인데 이러누ㅋㅋ

    • @user-iyeon
      @user-iyeon 3 년 전

      @@user-wg6cu6yh8i ㄹㅇㅋㅋ

    • @user-wg6cu6yh8i
      @user-wg6cu6yh8i 3 년 전 +1

      @@user-iyeon ㄹㅇㅋㅋ

    • @rg1gs67
      @rg1gs67 3 년 전

      @@user-wg6cu6yh8i 저런 대치상황을 기록으로 남김?

  • @hangyeo
    @hangyeo 3 년 전 +38

    총상 예시 귀엽게 해도.. 끔찍하다 정말

  • @whitedream06
    @whitedream06 4 개월 전

    서부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매번 총싸움을 할때 두 사람이 뒤를 돈 채 있다가 뒤를 돌고 두사람 다 총을 겨누며 대치하는데 저러기 전에 총을 먼저 쏘면 되지 않아 생각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이 영상을 보고나서 저런 이유가 있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정보를 배워갔습니다.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yhc3191
    @yhc3191 2 년 전

    ㅎㅎㅎㅎㅎ 그림들이 엄청 귀여워서 무서운 생각이 안드네요

  • @ckc_5116
    @ckc_5116 3 년 전 +21

    애초에 상대가 적인 걸 인지했다면 처음부터 은엄폐를 유지하고 자신을 노출하지 않았을 겁니다. 고로 두 사람이 총을 꺼내지 않고 대치하는 장면은 이 사람이 살상 대상인가를 확신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 @supermalmstein5517
      @supermalmstein5517 3 년 전 +1

      이게 맞는 얘기죠.
      정말 죽일 생각이면 보이자마자 빨리 먼저 쏴버리는게 유리합니다.

  • @A_R_A_I
    @A_R_A_I 3 년 전 +31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최고의 총잡이들이 누가 더욱 손이 빠르고 정확한지 승부하는 건 파이트 개념으로 생각하면
    엘리트들만의 자존심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당

  • @user-zd6nq4fe8v
    @user-zd6nq4fe8v 3 년 전

    너무귀여워ㅎㅎㅎ

  • @user-uu2mw7kx4q
    @user-uu2mw7kx4q 3 년 전 +8

    라인배틀 시절의 이야기 생각나네요..... 화승총을 쓰던 시절 총병들은 자기가 먼저 쏘기보다 상대방이 먼저 쏘는 게 유리했고, 그래서 상대방에게 먼저 쏘라고 배려 같은 도발을 날리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유효사거리가 짧고 재장전이 매우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 특성상 상대가 먼저 쏜 후 장전하는 동안 내가 달려들어 더 가까이서 쏘면 명중률이 훨씬 높기 때문이라고......

    • @user-kh1pm5pp2v
      @user-kh1pm5pp2v 2 년 전

      도발은 장교가 했고 아직 쏘지 말라는 말에 병사는 울고 싶고ㅠㅠ

    • @shotgun2992
      @shotgun2992 년 전

      근데 실제로 적이 쏠때 묵묵히 맞고 더 앞으로 걸어가서 쏜 영국군이 생존률 높았음..

    • @user-mr8wz7gd8n
      @user-mr8wz7gd8n 년 전 +2

      조금만 생각해볼 문제는, 당시에 도발이나 배려를 했던 주체는 장교들이고 그 사람들의 대부분 행동 양식은 '기사도'에서 발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우리는 명예로운 부대이니 먼저 안 쏜다, 너희들에게 먼저 사격할 기회를 주겠다는 식이죠. 그래서 몇몇 의식 있는 장교들은 그런 모습을 극혐했구요. 당연히 기사도 측에서는 그 사람들을 명예도 뭣도 없는 사람이라고 극혐했겠지만요. 자기가 먼저 쏘는 게 무조~건 유리했던 게 당시 라인배틀도 총 한 두방 쏘고 상대 전열이 대충 무너진다 싶으면 바로 총검 꽂고 돌격하는 게 당시 전장 모습이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쏘는 게 무조건 유리하죠. 사격전만 하더라도 당시 라인배틀을 하는 이유가 일렬로 똑바로 써야 화력이 제대로 투사되던 당시의 기술적 한계 때문인데, 사격을 먼저 맞으면 일단 전열이 흐트러지는 점, 그리고 그 전열을 채우고 정비하는 과정에서 또 시간이 쓰이니 유리했던 건 아닙니다. 예외적으로 실제로 그런 일은 있습니다. 적이 먼저 사격하게 한 뒤에 재장전이나 전-후열 교대하느라 분주할 때 그냥 돌격해서 타격을 줬던 사례 정도죠. 예시로 들어주신 장전하는 동안 더 가까이 가서 쏘면 명중률이 높았다, 라는 것은 해당 부대의 부적절한 사격 통제(적절한 거리에 적이 들어왔을 때 사격을 시작하는 것이나 장전 및 전후열 교대 통제 등)의 문제가 크지 유불리의 문제는 아니었을 겁니다!

  • @user-bm4zj6hs6w
    @user-bm4zj6hs6w 3 년 전 +10

    볼때마다 느낀건데 캐릭터왤케 기여워ㅠㅜㅡㅜㅜㅜ

  • @user-fq9ym3br8f
    @user-fq9ym3br8f 3 년 전 +24

    그런데 저런 대치상황에서는 극도로 예민해져있는 상태라 총소리를 듣고 쏜다기 보다는 상대의 움직임(방아쇠를 당길때의 어깨나 손의 움직임)등을 보고 쏠 수 있기 때문에 대치하는게 아닐까 싶네욤

  • @David_Bacon
    @David_Bacon 8 개월 전

    결론 : 스코필드 리볼버 멋있다

  • @7mmalltheway
    @7mmalltheway 2 년 전 +2

    영화에 나오는 카우보이 사격 실력.. 킁푸 장풍처럼 영화적 구라인줄 알았으나 미국 리볼버 사격 선수 보면 허리춤에서 조준해 물병 차례로 다 맞추더군요. 왼손으론 해머 계속 코킹하고..

  • @user-yq5vc4vy2p
    @user-yq5vc4vy2p 3 년 전 +4

    주로 서부극에서 연출되는 "결투"는 단순 전투가 아니라 일종의 경기 내지 내기의 의미라 그런거 아닐까 싶습니다.

  • @friedtv10
    @friedtv10 3 년 전 +22

    옛날 영상인줄 알았는데 오늘꺼네ㅋㅋㅋ

  • @chocolatemint7157
    @chocolatemint7157 2 년 전

    앜ㅋㅋㅋㅋ The Good the bad the Ugly 영화 보고 OST관련 영상 찾아보는데 유튭 알리고니즘이 이걸 알려주내ㅋㅋ

  • @JJKHR
    @JJKHR 3 년 전

    사회적 심리적 요인으로 설명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처음에 완전한 과학적 설명이라서 흠칫했네요 ㅋㅋㅋㅋ

  • @user-oq2yh5jd5e
    @user-oq2yh5jd5e 3 년 전 +20

    변호사들은 자기가 변호해야하는 사람이 진짜 범인이라는걸 알면서도 재판을 이기기 위해 변호하는 심정이 어떨지 궁금함

    • @user-uh6bl2gd8t
      @user-uh6bl2gd8t 3 년 전 +5

      변호사는 무조건 재판을 이기기 위해 변호 하는게 아니라 현실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형량을 받아내는게 목표라고 좀;;
      할만한 상황에서나 이기는걸 목표로 하지 법률 전문가들은 상황이랑 다 따져보고 어려운건 이기려고 애쓰는게 아니라 최소화 하는거를 목표로 움직임

    • @user-xp4qw4ys3n
      @user-xp4qw4ys3n 3 년 전

      @@user-uh6bl2gd8t 맞음맞음

  • @user-bq1gk1yb3s
    @user-bq1gk1yb3s 3 년 전 +15

    이건 진짜 한번도 궁금해한적 없는데 보자마자 궁금해짐

  • @jdewaa
    @jdewaa 3 년 전

    와 오랜만에 진짜 궁금했던거다

  • @user-zf1ew6nx5k
    @user-zf1ew6nx5k 3 년 전 +1

    저거 보다 권총은 명중률이 그리 높지 않아서 상대방의 급소를 노려 한방에 제압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인 것 같네요 군시절에 k5로 사격했는데 권총은 다루기 쉽지 않더군요

  • @rojemaria
    @rojemaria 3 년 전 +63

    같은 매운음식이라도
    목에 힘을 주며 삼키거나 잘못 삼키면 미친듯이 매운데 왜 그런가요?
    기도로 넘어가기 전이라면 어차피 같은 곳을 지나는 목구멍일텐데요.

    • @choco_42
      @choco_42 3 년 전 +1

      기도에 물만 들어가도 아픈데 매운게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 @swipowder
      @swipowder 3 년 전 +3

      매운건 고통이기때문에 목구멍에 고추가루가 있음 겁나 아픈겁니다

    • @swipowder
      @swipowder 3 년 전

      @@user-kc8bu6bn7o 흠....그게 아니라면 혹시 설명 가능한가요? 전 그렇게 알고있기도 해서....이게 아니라면 저도 궁금하네요

    • @rkRnjdhkTejsahemsRna
      @rkRnjdhkTejsahemsRna 3 년 전

      @@user-kc8bu6bn7o 뭐가 아니라는 거임?

    • @user-uw7qh9sv7w
      @user-uw7qh9sv7w 3 년 전

      사례들리는거임

  • @user-px3di5do5f
    @user-px3di5do5f 3 년 전 +17

    나는 빈틈이 안보여서 인줄ㅋㅋ

  • @wonni5948
    @wonni5948 2 년 전 +1

    총성을 듣고 반응하는게 아니라 상대손을 보고 반응하는 거죠 그래서 결투라도 총이 손에 닫지 않았다면 비무장인 상대를 쏘는게 되고 살인이 될수 있기 때문에 쉽게 먼저 뽑지 못하는게 아닐지

  • @user-le3jc6rq9z
    @user-le3jc6rq9z 3 년 전 +1

    복잡하지만 가단히 설명하자면 사람이 한번 움직이기 시작하면 도중에 자세를 바꾸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요 대결을 하는 사람들은 어느정도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다 보니 그걸 아는거죠 먼저 뽑은 사람은 맞출려고 하는 곳을 향해 몸이 움직이고 나중에 뽑은자는 상대의 괘적에서 내몸을 최대한 비키면서 상대의 우미직임에 맞춰 조존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user-bs2dg2uw9n
    @user-bs2dg2uw9n 3 년 전 +6

    저거 총알이 몸 관통하는 단면도 왜케 상상하니까 소름돋냐

  • @sfogliatine_glassate
    @sfogliatine_glassate 3 년 전 +6

    ㅋㅋ 머야 왜 벌써 뜨는거야 알림도 전에

  • @kkw2401
    @kkw2401 3 년 전 +1

    이런 이유도 크지만 더블액션이냐 싱글액션이냐 총기작동방식에 따라 선발포하게되면 잃게되는 이점이 있어서 먼저 발포하지 못 한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연사가 가능한 자동화기라면 선발포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반자동 화기. 그 중에서도 방아쇠 힘으로 약실을 돌려서 차탄을 준비하는 리볼버라면 방아쇠압으로 인해 차탄을 쏘는 동안 상대방의 위협사격에 노출될 위험이 크기 때문이에요. 대부분의 서부영화들이 서부개척시대를 배경으로 하고있고 당시 총기들은 싱글액션 리볼버라 공이 뒤에 위치한 해머를 먼저 당겨야지 사격할 수 있으니까요.

  • @user-ki8mt5sh3t
    @user-ki8mt5sh3t 3 년 전 +21

    3:48 그냥찍음ㅋㅋ

  • @sonkka_nomother
    @sonkka_nomother 3 년 전 +50

    일대일 대립 상황일 때는 먼저쏴도 상관없지만 여러명이서 대치중일때는 총쏘기 시작하면 다죽는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