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를 충전하면 무게가 늘어날까?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3. 02.
  • 전자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라는 에너지 저장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배터리는 충전을 통해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충전 전후에 무게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이 많이 왔습니다. 해당 의문은 배터리의 원리에 관해서 이해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사물궁이 유튜브 채널 구독 : / @smgi
    - 사물궁이 시리즈 정주행 : • [사물궁이] 전체 영상
    - 궁금증 제보 : forms.gle/xT6HQEpVTYbfe9EY8
    - 유튜브 멤버십 가입 : / @smgi
    - E-Mail : facebookspeedwg@gmail.com
    ▪ 제작지원 :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문화재능마켓 지원사업
    - 이 프로그램은 과학기술진흥기금(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복권기금(기획재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제작한 프로그램임
    ▪ 배경음악 : Ether Oar-The Whole Other
    ▪ 음향효과 :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정자료 이용 및 자체제작
    ▪ 애니메이션 감독 : Studio H
    ▪ 기타 사진·영상 :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진과 영상 이용
    #사물궁이 #궁금증 #호기심 #과학 #배터리 #배터리충전 #배터리충전무게 #배터리충전원리
    Copyright. 사물궁이 잡학지식. All rights reserved

댓글 • 634

  • @taking_potato
    @taking_potato 5 년 전 +1307

    평소엔 하나도 안궁금했지만 썸넬보고 갑자기 엄청 궁금해져서 왔다

  • @kksja
    @kksja 5 년 전 +985

    설명하시는 분이야 당연하고 그림 그리시는 분도 엄청 똑똑하셔야될 듯
    어떻게 이런 퀄리티의 영상을 매일 올리시는 건지 대단 ㄷㄷ

    • @user-ct6on7hs5q
      @user-ct6on7hs5q 5 년 전 +38

      그림도 왠지모르게 자급자족할 것 같수.

    • @kksja
      @kksja 5 년 전 +51

      @@MrWooyekyung
      남들한테 정보를 적확하게 전달해주는 것도 똑똑해야 잘 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 @kksja
      @kksja 5 년 전 +14

      참고로 적확은
      ‘적확하다(정확하게 맞아 조금도 틀리지 아니하다)’의어근입니다

    • @user-vm1kk5dg6z
      @user-vm1kk5dg6z 5 년 전 +8

      그 그림그리는건 편집자분이 해주신다네요 ㄴㅇㄱ

    • @mine695
      @mine695 5 년 전 +11

      @@kksja 오 적확감사요

  • @user-qu8sm3cn4c
    @user-qu8sm3cn4c 5 년 전 +927

    사랑의 배터리가 다 됐나봐요.

  • @kakhi0513
    @kakhi0513 5 년 전 +57

    궁금하진 않았는데 질문 신박하네ㅋㅋㅋㅋㅋㅋㅋ

  • @Noname-qz7ql
    @Noname-qz7ql 5 년 전 +450

    증가는 하는데 무시할정도 군

    • @user-cz5vj4tb3y
      @user-cz5vj4tb3y 5 년 전 +27

      일반적으로 증가하지 않는다 라고 보시면돼요. 상상하는것 처럼 적은게 아니라 관측불가능할정도라는뜻

    • @user-cz5vj4tb3y
      @user-cz5vj4tb3y 5 년 전 +69

      구체적으로 말하면,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스마트폰을 방전상태로 모은다음 다 충전하면 10mg 정도 늘어납니다.

    • @MokokoProfil
      @MokokoProfil 4 년 전 +3

      전자는 자신과 반대극(양성자)으로 또는 불안정한 원소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이동하게 됩니다. 그걸 역행하기 위해 에너지를 쓰는겁니다. 무게증가 이론은 에너지가 증가했으니 m=fa에서 무게가 증가했다고 주장하는것이지만, 그 에너지는 이미 자력을 역행했을때 소모했으므로 증가한다는 이론은 정황상 틀렸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영상에서는 그게 맞다 치더라도 무시할 수준이라는 말이고요. 얼마나 작은 수준이냐면 원소의 무게를 측정할때 원자만 측정할뿐 전자의 무게는 무시합니다. 원소에서 무게를 차지하는 비율이 0.1%보다도 적거든요.

    • @user-xf5ll1je6s
      @user-xf5ll1je6s 4 년 전 +17

      @@user-cz5vj4tb3y 존제 라서 안믿겨

    • @user-xf2eh2cp5g
      @user-xf2eh2cp5g 4 년 전

      @@user-cz5vj4tb3y 돼요..존재..

  • @user-kh4di4rb4c
    @user-kh4di4rb4c 4 년 전 +123

    저 배터리 15퍼 이하로 떨어졌을때 나는 소리가 제일 무서움

  • @minno2dog119
    @minno2dog119 5 년 전 +180

    "다 쓴 건전지가 높게 튀는 이유가 가벼워졌기 때문이다"
    와 같이 문과생들이 이런 저런 추론을 하는 것을 보고
    이과생들은 얼마나 귀엽다고 생각했을까..

    • @gsc2599
      @gsc2599 4 년 전 +1

      아니면... 문학적인 감수성을 칭찬하겠지요 ^^*

    • @useriwathins
      @useriwathins 4 년 전 +1

      @@gsc2599 제 친구들을 보면 별로 그럴 것 같지 않..

    • @dhk4964
      @dhk4964 2 년 전 +3

      대부분의 이과생:진짜 가벼워져서 그랬던거 아니였누..

  • @crescentmoon__dawn_

    이번 영상도 잘보고갑니다 진짜 사소한 궁금증을 깔끔하게 풀어주는 이런 채널! 항상 응원합니다 파이팅

  • @user-nj2xd1gd2f
    @user-nj2xd1gd2f 4 년 전 +1

    감사합니다!!!
    엄청 궁금해서 댓글로 올렸는데, 영상으로 답해드리니 궁금증이 풀렸네요!!!
    사물궁이 잡학지식 100만 구독자 가즈아ㅏㅏ

  • @janus-faced4388
    @janus-faced4388 4 년 전 +37

    0:19 내꺼 배터리없는줄ㅋㅋ

    • @Jira_L
      @Jira_L 4 년 전

      저도 20%에서 봐서

  • @user-nl1iw3gt5c
    @user-nl1iw3gt5c 2 년 전

    오늘도잘보고가니다

  • @lim9444
    @lim9444 4 년 전

    진짜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 @user-gd3hq8qh6v
    @user-gd3hq8qh6v 5 년 전 +14

    내용은 이해못햇지만 늘어나긴하는군요
    무시할수잇을정도 아주아주아주 미소량이지만;

  • @peanutjae
    @peanutjae 5 년 전

    사물궁이님 목소리 너무 좋앙ㅠㅠ
    잔잔하면서 마음이 안정되는 느낌

  • @G_seektree
    @G_seektree 4 년 전 +1

    질문 자체가 아주 창의적인 질문이네요. 배터리 충전과 무게와의 관계를 누가 생각해낼까요 ㅎㅎ 멋집니다.

  • @user-fs5vv2vb3f
    @user-fs5vv2vb3f 3 년 전 +3

    결론을 요약하면 아주 미세하게 조금씩 증가한다고 볼 수는 있기는 한데 사실상 의미는 없는 수준이라는 거네요. 저도 전지 특성상 아주 조금씩은 무거워질 것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맞긴 맞았네요 ㅎㅎ 영상 잘 봤습니다.

  • @kwoongki
    @kwoongki 4 년 전 +3

    난 이분이 어떻게 이런 전문적인 지식까지 여러가지 방면에서 다 알아내고 알고있는지 궁굼하다... 동영상 하나 만드는 과정이 궁굼하네요

  • @user-ji3mi2pz9f
    @user-ji3mi2pz9f 4 년 전

    진자 평소에 1도 안궁금했는데 영상 볼때마다 겁나 궁금해지는 채널인 것 같다.

  • @user-fe7st9zf1p
    @user-fe7st9zf1p 5 년 전 +3

    아니 ㅜㅜ 이채널은 전혀 안궁굼했는데 궁굼하게만드는 그런제목ㅜㅜ

  • @dari_of_plants
    @dari_of_plants 4 년 전 +14

    이차전지 제조사에서 근무하는 사람입니다.
    교육자료의 일부를 가져다 놓은 수준으로 설명과 시각화를 정확하고 말끔하게 하셔서 놀랐습니다.
    다른 영상에서도 내용에 대한 수준높은 설명이 되어있던데 여러 분야를 이렇게 잘 분석하고 이해한다는게 대단합니다.

  • @whitedream06
    @whitedream06 4 개월 전

    배터리를 충전하면 무게가 늘어날까에 대한 실험을 다룬 이 영상은 정말로 흥미롭고 교육적이었습니다. 강의자가 배터리의 구조와 충전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충전 전과 후의 무게 변화를 실험을 통해 명확하게 보여주었습니다. 배터리의 작동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 @TheSpringPool
    @TheSpringPool 4 년 전 +2

    와.. 이거 엄청 궁금하던건데

  • @hynsk_2525
    @hynsk_2525 4 년 전

    와 너무정확해

  • @SHH-cj6zp
    @SHH-cj6zp 5 년 전 +18

    아.. 처음에 띠링띠링 소리 듣고 휴대폰 배터리 확인했어요ㅠㅜㅋㅋㅋㅋ

  • @damdarang
    @damdarang 4 년 전 +1

    평소에 하나도 안궁금했는데 홈에서 영상이보여서 급궁금해진영상 ㅎ

  • @rrasdfg6662
    @rrasdfg6662 4 년 전

    이거진짜 궁금했는데ㅋㅋ

  • @user-jd2du5qz9z
    @user-jd2du5qz9z 4 년 전

    뭔가 처음봤는데 은근 궁금했닼ㅋ

  • @user-vi5lu9qd4h
    @user-vi5lu9qd4h 4 년 전 +5

    그리고 그 아주 작은 질량의 전하는 우리가 핸드폰을 몇시간 동안 쓰게 해준다... 참 신기하네요.

  • @rapakun93
    @rapakun93 년 전

    누워서 폰할때 배터리가 90이상일때와 20이하일때 묵직한과 가벼운 느낌이 있어 궁금했었는데 배터리양에 따라 기분탓이 였네요(머쓱)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 @user-cr3ll4hw4h
    @user-cr3ll4hw4h 8 개월 전

    태엽이 풀린 상태와 태엽이 감긴상태도 에너지 질량 등가 법칙에 따라서 질량이 증가 했다고 봐야 하나요?

  • @user-ml7kx5xm6q
    @user-ml7kx5xm6q 4 년 전 +5

    0:19 진짜 울린 줄

  • @user-sq4pn9yp6u
    @user-sq4pn9yp6u 4 년 전 +1

    일단 1분동안 용어 보고 바로 나갈뻔했네요/잘 참았어요

  • @user-cf7kn3wn8l
    @user-cf7kn3wn8l 4 년 전

    와 ㄷㄷ 이거 진짜 궁금했단건데..

  • @user-cu8bp5iq5m
    @user-cu8bp5iq5m 4 년 전 +264

    *한줄 요약: 늘어는 나는데*
    *사람의 힘으로는 절대 느낄 수 없음. 무시할 수준.*
    *약 1mg의 0.000000000005배의 정도 늘음*
    *스포 끝*
    *-솔직히 한줄도 아니네-*

    • @user-tp9id2qb1u
      @user-tp9id2qb1u 4 년 전 +6

      스포당했다...

    • @user-ej7hx6vd7q
      @user-ej7hx6vd7q 4 년 전 +10

      스포 감사합니다....57초 동안 보다가 이렇게 허무하게...

    • @user-bo7np7fk8u
      @user-bo7np7fk8u 4 년 전 +6

      나는 느낄수 있는데?

    • @user-fj2vb6yy3h
      @user-fj2vb6yy3h 4 년 전 +4

      2:20 무게 변화는 없습니다.

    • @user-ze9ky3dw2g
      @user-ze9ky3dw2g 4 년 전 +7

      @@user-fj2vb6yy3h 2:58 에너지 질량 등가법칙에 따라서 에너지가 증가한 만큼 무게가 늘어난다는 논리인데, 1mg의 5억분의 1보다 작은 수준이라서 무시할 수 있습니다.

  • @user-uq5qd6ux4p
    @user-uq5qd6ux4p 4 년 전 +3

    상대성이론과 리튬이온 배터리의 질량은 관련 없습니다. 상대성이론에서의 에너지와 질량의 교환관계는 '총 에너지량의 증가와 총 질량의 감소' 혹은 그 반대의 상황일 때 성립합니다. 또한 이는 에너지와 질량이 서로 변환될 수 있음은 의미하지만 에너지의 증감과 질량의 증감이 동일함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배터리의 경우는 에너지와 질량간의 상호 교환이 아닌 한 종류의 에너지와 다른 종류의 에너지간의 상호교환입니다. 배터리 외부의 전기에너지가 배터리 내부의 화학에너지로 교환되는 과정에서 (전선의 저항을 무시했을때) 총 에너지의 손실이 없으므로 질량 또한 당연히 변하지 않습니다.
    책상 위의 연필이 바닥으로 떨어졌다고 해서, 혹은 바닥의 연필을 누군가가 집어 책상위에 올려놓았다고 해서 책상과 연필의 총 질량은 변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Asx1055
      @Asx1055 4 년 전

      저도 보면서 이생각 했는데, 상대성이론의 에너지 등가원리는 단순히 어느정도 양의 질량은 같은 크기만큼의 에너지로 치환될수 있다. 라는걸 시사하는거지 꼭 에너지가 생긴다고 해서 질량이 늘어나는게 아닐텐데 말이죠... 예를들어서 우리가 높은 산에 올라가서 역학적 에너지가 올라갔다고 해서 질량이 달라지는게 아니듯이요 ㅋㅋ

  • @rnlrnlrnlr
    @rnlrnlrnlr 2 년 전

    사물궁이님
    셀로판지를 가운데 두고
    농도가 다른물을 맞대어 놓으면 삼투압으로 농도가 같아지잔아요???
    다쓴 건전지와 새 건전지를 직렬로 연결
    (양쪽 끝 건전지의 +극과 -극끼리 연결해서 원형처럼) 하면
    삼투압과 같은 현상으로 충전 안됨???

  • @user-cq4sh1xi4i
    @user-cq4sh1xi4i 4 년 전

    질량 등가법칙은 질량이 에너지로 전환 가능 혹은 그 반대가 가능하다는 것 아닌가요?? 에너지가 질량이 있나요?

  • @user-yr5ue6wz2w
    @user-yr5ue6wz2w 4 년 전

    갓물궁이 갓학지식

  • @user-jf9yl1fz4l
    @user-jf9yl1fz4l 4 년 전

    무개 증가는 별 차이가 없죠
    뭐 폰이 무거우면 CPU나 그런 칩셋을
    공간 절약 못하고 넣어서 무거워지는데
    사람들은 그걸보고 폰을 충전해서 무거워
    졌다라는 표현을 사용하죠 그러니까 사물궁이 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우리가 그렇게 크게 인지할정도는
    아니라는거

  • @fsafsdfful
    @fsafsdfful 4 년 전 +1

    이 형 진짜.....최...고..야....

  • @yoyoyok2081
    @yoyoyok2081 5 년 전 +1

    구독자 떡상 가즈아

  • @JADEJIN51
    @JADEJIN51 4 년 전 +1

    오 항상 배터리 꽉 차 있으면 무겁게 느껴지고 없으면 뭔가 가볍게 느껴졌었는데...제 착각이엇군요ㅎㅎ
    오늘도 유익한 정보 배우고갑니다😉

  • @ranun5528
    @ranun5528 4 년 전

    흠...잠 안올때 또 봐야지..

  • @lifeisegg5214
    @lifeisegg5214 4 년 전 +1

    폰 충전하면서 영상보니 궁금한데,
    그럼 이 경우는 전자의 흐름이 어떻게 흐르고 있는건가요?

  • @jisungjung4716
    @jisungjung4716 4 년 전 +27

    이 분 공대출신이신가?? 상식 수준이 아닌데 설명하는게

  • @JabsikCode
    @JabsikCode 4 년 전 +1

    오. 역시 증가는 하는군요 아주 미세하게 ㅋ

  • @user-mj4yk1vh3z
    @user-mj4yk1vh3z 3 년 전

    역시 이분은 밝무슨이거나 무은슨이거나 무슨면이랑 달러
    밝은면 너야

  • @user-ef6cp1fu8i
    @user-ef6cp1fu8i 5 년 전 +3

    이 분 영상 거의 다 중1에서 배우는 과학원리만 다 알고 있으면 다 이해 가능하네

  • @justdoit3865
    @justdoit3865 4 년 전

    이거 진짜 개궁금했는데 있었구나ㅡㅇ.....

  • @forest_piano310
    @forest_piano310 4 년 전 +2

    영상에 쓰이는 배경음악의 이름이 뭔가요?

  • @zz-cg4tw
    @zz-cg4tw 4 년 전

    머리 속에서 화학지식이랑 물리지식이 부딪쳐서 헷갈렸는데 영상에서 둘 다 정리해주네 머단;;

  • @hongtae652
    @hongtae652 5 년 전 +128

    배터리를 오래 쓰면 충전을 해도 닳는 속도가 빨라지잖아요? 그건 왜 그런건가요?

    • @user-en3fv6jr7t
      @user-en3fv6jr7t 5 년 전

      jasal 타이머

    • @user-mw7gm1zw5b
      @user-mw7gm1zw5b 5 년 전 +3

      안에 있는 전해질이 증발해서일까요?
      궁금하네요. 추천 누르고 갑니다.

    • @mobiletravelleryw2460
      @mobiletravelleryw2460 5 년 전 +26

      리튬의 반응성이 떨어져서 그랬나? 아무튼 쓰면 쓸수록 그러는 걸로 암
      맛폰 산지 1년되는 시점에서 배터리 성능 50%~80% 수준으로 떨어지는 걸로암

    • @PrickleOfPain
      @PrickleOfPain 5 년 전 +69

      충/방전을 과정을 계속 반복하다보면 점차적으로 화학반응한 부분이 재반응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화학반응과 재반응 시키는 과정에서 이온이 이동하고 다시 돌아오는데
      이 과정에서 배터리 구조가 아주 조금씩이지만 손상되어 이온이 이동하지 못하는 공간이 생기기도하고
      아에 양/음극에 이온이 축적되버리거나 합니다
      또 배터리를 기능하게 하는게 화학반응이다보니 종종 의도하지않은 다른반응도 일어나 그로인해 생겨난 물질이 배터리의 작동을 방해합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최종적으로 점점 이동할수있는 이온의수가 점점 줄어가서 그렇습니다

    • @user-mw7gm1zw5b
      @user-mw7gm1zw5b 5 년 전

      @@PrickleOfPain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kailstar7733
    @kailstar7733 4 년 전 +1

    요세 일체형만봐서 오랜만에 이온베터리본다ㅋㅋㅋ

  • @hyune7517
    @hyune7517 5 년 전 +11

    그럼 리튬 이온 전지의 배터리 수명은 왜 다는 건가요?

    • @user-vb7gt5gc7f
      @user-vb7gt5gc7f 4 년 전

      그럼 리튬이 많을수록 더 빨리 충전되나요?

    • @Ycmjg37143
      @Ycmjg37143 2 년 전

      소재자체가 100%영구적이지 않다보니 리튬이온이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이 줄어들면서 그렇게 되는 겁니다.

  • @kojinseong
    @kojinseong 4 년 전

    일차전지에서 나오는 다니엘전지를 현대에서도 실생활에서 사용하나요?

  • @koabounga
    @koabounga 5 년 전 +1

    무게가 증가하긴하지만 너무 미세하기에 사실상 유의미한변화는없다 이거군요

  • @user-do6xb3fm4v
    @user-do6xb3fm4v 4 년 전

    영상 추가설명을 하면 특수상대성이론때문에 무게가 늘어난다고 하는것 같습니다.
    특수상대성이론에 따르면 속도가 증가할수록(빛의 속도에 가까워 질수록) 질랑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전자의 무게의 증가로 배터리 무게가 증가하는것 입니다.
    참고로 전자는 빛의 속도를 가질수 없지만 빛의 속도에 가깝게 움직일 수있습니다(특수상대성이론을 공부하면 배웁니다. 질량을 가지고 빛의 속도보다 속도가 낮은 물체는 빛의속도이상으로 가속시킬수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힉스입자와의 상호작용때문에 속도가 빛의 속도를 넘을수 없다고 설명할수도 있지만 이건 너무 대학교에서 배울만한 전문적인 내용이라서 생략하겠습니다. )
    그리고배터리내부에서 전자가 이동하는 이유는 원자가 안정해 질려고 하는것도 옳지만, 금속의 이온화 경향(금속이 전자를 잃을려고 하는 경향)때문입니다. 어떤금속은 전자를 더 쉽게 잃고 어떤금속은 전자를 비교적 잘 못잃으니 두 금속을 도선으로 연결을때 전자를 쉽게 잃는 금속이 전자를 잃고 그 전자들은 이동하여 전자를 덜 잃는 금속으로 들어가겠죠.
    위 내용은 화학 1의 산화 환원을 공부하면 됩니다.

  • @user-sc9dr6le3f
    @user-sc9dr6le3f 5 년 전 +2

    이론적으로 아주 극소량의 무게가 증가하긴 하는구나

  • @user-zi9kh3mq2q
    @user-zi9kh3mq2q 4 년 전

    와 이걸 궁금해 한다고?

  • @extrahuman9826
    @extrahuman9826 5 년 전 +4

    그럼 220v에 꽂은 충전기가 하는 역할은 전기를 충전하는 개념이 아니라.. 리튬코발트산화물에서 흑연으로 이온을 이동시키는 일만 하는건가요?

    • @sankang9425
      @sankang9425 5 년 전 +1

      그게 전기를 충전하는 거죠. 전하균형이 맞아야 하기에 전자를 콘덴서마냥 집어넣을 수는 없고요.

    • @Googleaccount31452
      @Googleaccount31452 5 년 전

      충전이라는 개념에 혼동이있으신거같은데 그게그거입니다

    • @1r358
      @1r358 년 전

      전기는 물질이 아니라 전자의 흐름입니다. '물살'은 저장할 수 없지만, 물은 높은 곳에 저장해 뒀다가 필요할 때 아래로 떨어뜨려 물살을 다시 만들어내 사용할 수 있죠

  • @ninesoeo
    @ninesoeo 5 년 전

    리튬이온 배터리는 충전을 자주해서 충전량을 높게끔 유지해주면 수명이 줄어드는걸 늦출수있다네요

  • @user-nl1iw3gt5c
    @user-nl1iw3gt5c 2 년 전

    사랑의 배터리가 다 됐나봐요

  • @Whitenessisreal
    @Whitenessisreal 4 년 전 +4

    미띤 1mg의 5억분 보다 작다니....

  • @_gch9486
    @_gch9486 4 년 전

    스마트폰 램도 컴퓨터처럼 추가램장착을하는것처럼 램을 더장작하면될텐데 램추가란을 안만드는이유가 궁금합니다.

  • @Agetenar1997
    @Agetenar1997 년 전

    결론은 배터리를 충전하면 무게가 늘어나는군요

  • @arslongavitabre

    이차전지 즉 축전지는 전기를 충전 하려면 외부에서 힘 즉 전기가 들어 오는데 전기가 들어오면 저기 처음 사용할때의 가스가 없어 지나요?

  • @hoodie7745
    @hoodie7745 4 년 전

    예전에 마이크로소프트쪽인지 모르겠지만 인터넷의 모든정보를 다합쳐놓은크기가 딸기정도의 크기라고 했던거같은데 그건무슨 의미인가요

  • @gsc2599
    @gsc2599 4 년 전

    음극에서 양극에서 이동하는 전자의 일부를 전자기기 에너지로 활용되고, 충전이란 게 양극으로 이동한 전자를 음극으로 원위치시킨는 것이다. 그럼... 에너지로 활용된 물리량의 손실은 배터리에 수명이 있다는 것과도 어느 정도 관계가 있겠군요.

  • @user-hs4kn1ic8e
    @user-hs4kn1ic8e 4 년 전

    종이에 볼펜이나 연필로 글씨를 써도 무게변화가 있나요?

  • @MaximumWell
    @MaximumWell 4 년 전

    마지막에 상대성이론 관련해서는 오류가 있는것 같습니다.
    E=mc^2이라는 식은 에너지가 늘어나면 질량도 늘어난다는 뜻이 아니라 질량이 줄면(핵융합 등을 통해) 그 줄어든 질량에 빛의 속도의 제곱을 곱한 만큼의 에너지가 방출된다는 뜻이라서, 식을 적용하는것 자체가 오류인 것 같습니다!

    • @1r358
      @1r358 년 전

      질량이 에너지가 되는 것이 가능하다는 건 오래전에 밝혀졌는데 반대도 된다는 건 비교적 최근에 밝혀졌어요 같은 원리 마즘

  • @user-rr8vg3qj5l

    어... 만드신 영상이 틀렸다고 생각하는데 혹시 제가 이해 못한부분이 있을까요?
    e=mc2에 따라 사용한 에너지때문에 줄어든 질량은 너무 적기에 무시한다고 하셨지만, 전자의 질량은 이보다 더 적은 단위이입니다. 전자의 수가 줄어들떄 질량이 줄어드는 것이라고 말씀하시려면, 에너지가 줄어들떄 질량이 줄어든다는 것이 맞다고 하셔야합니다.
    가령 AA 리튬이온 건전지는 대략 1만j정도 에너지를 가지고, 물질1g을 에너지로 치환하면 대략 90조j라고 합니다. 이에따라 건전지 하나를 다 쓴다면 약 1/900억g, 대략 9*e^(-10)g이 줄어들 것입니다. 이에 반해 전자 하나의 무게는 9 × 10^(-31)라고 합니다.
    건전지 하나를 다 씀으로써 대략 10*21개의 전자가 빠져나간만큼 질량이 줄어듭니다.

  • @haraphael9953
    @haraphael9953 4 년 전 +3

    원자도 질량은 있는데, 전자의 질량은 아예 없다고 보삼.

  • @koabounga
    @koabounga 4 년 전

    이론적으로는 늘어나지만 측정불가할정도로 적게늘어난다는결론이다 즉 질량자체를 소모시켜서 에너지화 할수있는기술이개발된다면 이세상은좀더 에너지가 넘치는 세상이될것이다

  • @ironsight_guy
    @ironsight_guy 4 년 전

    이세상에 있는 모든 데이터의 무게를 다 합치면 딸기 1개 무개정도 나온다네요. 노트북 기준으로 데이터를 꽉 채우면 세균 1마리 무게정도 나오고요. 무게단위가 1헥토그램이였나

  • @DrHoyoungKang
    @DrHoyoungKang 3 년 전

    상대론적으로 증가하는 무게가 무시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지금 측정기로 측정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리튬 전지 하나당 0.3ng정도 변화합니다.

  • @user-ij9ck3eo4n
    @user-ij9ck3eo4n 4 년 전 +3

    3:03 해답

  • @KungYaTube
    @KungYaTube 5 년 전 +3

    캐패시터라는 장치는 각 극에 전자가 모이는방식인데..
    이건 무게가 증가하나요?

    • @Beefmongering
      @Beefmongering 5 년 전

      캐패시터랑 배터리랑 에너지를 저장하는 방식은 같습니다
      캐패시터라고 양쪽 극 둘 다 전자가 모이지는 않습니다 그럼 에너지가 하나도 저장되지 않겠죠

    • @KungYaTube
      @KungYaTube 5 년 전

      @@Beefmongering 캐패시터랑 배터리랑 에너지를 저장하는 방식이 같다니.. 너무 이상한 소리같습니다.. 배터리는 화학반응이고 캐패시터는 전자기력으로 유지되는걸로 알고 있었는데. 캐패시터는 어떠한 화학반응도 일어나지 않는걸요..

    • @Beefmongering
      @Beefmongering 5 년 전

      제가 헷갈리게 말했네요
      건전지나 커패시터나 각 극에 존재하는 전자 갯수의 차이로 인해서 극성을 가지고 에너지를 저장한다는 의미로는 같다는 소리입니다
      건전지와 커패시터를 충전하면 한쪽 극에 있던 전자들이 빠져나와 다른 쪽 극에 몰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한쪽 극에는 전자가 많이 몰려서 - 전위를 가지게 되고 다른 쪽 극에는 전자의 부재 즉 양공이 많이 생겨서 + 전위를 가지게 됩니다. 이 전위 차로 인해서 발생하는 전기장(기전력) 이 바로 전압이고 둘 다 이런 식으로 전기에너지를 저장합니다. 캐패시터라고 "각 극에 전자가 몰린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정확히는 캐패시터를 충전 할 때에는 "한쪽 극에 전자가 다른 쪽 극에는 양공이 몰린다" 가 옳은 표현입니다

    • @Googleaccount31452
      @Googleaccount31452 5 년 전

      닫힌계이기때문에 상대성 이론에 의한 에너지의 질량 제외하고는 증가하지않습니다

  • @jin-vo6xp
    @jin-vo6xp 4 년 전

    나는 무순 소린지 절때 모르게쏘용~!🥰

  • @user-lt1nx7xb7h
    @user-lt1nx7xb7h 4 년 전

    이야 볼타전지내용 학교 시험에 나오는데 이부분은 따로 안해도 되겠다

  • @user-nl1iw3gt5c
    @user-nl1iw3gt5c 2 년 전

    사랑의 배터리가 다 돼나봐요

  • @user-lr2xk7ku6p
    @user-lr2xk7ku6p 3 년 전

    음... 왠지 안될과학시리즈 중 긴급과학 이차전지 편에서 많이 본 내용 같군요...

  • @user-hp8uh3jk1q
    @user-hp8uh3jk1q 4 년 전 +1

    불났을때 뜨거운불을 부으면 끌수있나요?

  • @m.k8296
    @m.k8296 4 년 전 +2

    공책에 글을쓰면무게가늘어나나요?

  • @nanayasiki7962
    @nanayasiki7962 년 전

    이걸 보니 드는 생각인데 왜 2세대 스마트폰 이후부터는 분리형 배터리가 아닌 일체형 배터리를 차용하게 된건가요?

  • @nozy_bol4
    @nozy_bol4 5 년 전

    와.. 상대성이론적으로 증가하나 궁금해서 봤는데.. 그 얘기 안나왔으면 똥싸고 안닦은기분 들뻔했어여

  • @user-xu5oc1hj9s
    @user-xu5oc1hj9s 4 년 전

    왜 액체가 들어있는 병을 다른곳에 부으면 입구 주변 안쪽에서 액체가 꿀렁거리는지 궁금합니다!!

  • @bbsann1
    @bbsann1 5 년 전

    1:30 전류가 흐르는 방향은 전자의 이동방향의 반대라고 알고있는데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 @namefirst3498
    @namefirst3498 4 년 전

    완충 시켜놓은 보조배터리 들어보면 묵직하던데....
    다 쓴건 가볍게 느끼고

  • @user-xy8xf3iv2f
    @user-xy8xf3iv2f 개월 전

    이야 궁금해서 찾아보니까 바로 사물궁이가 나오네

  • @healinghour1208
    @healinghour1208 5 년 전

    그니까 일단 폰 쓰고 있으면 무게가 줄고 폰 충전하면 무게가 늘어나기는 한단 소리네요? 그 무게가 1mg의 5억분의 1이라서 그렇지. 그런데 그 몇 안되는 질량가지고도 폰이 손으로 느낄수 있을 정도로 뜨끈뜨끈 해진다는게 대단한 듯함.

  • @Games-ge2dg
    @Games-ge2dg 4 년 전

    와! 단거!

  • @coin2547
    @coin2547 5 년 전

    이번영상엔 중2가공부하기좋은 영상이군...

  • @user-pz4yb3iw6s
    @user-pz4yb3iw6s 4 년 전

    일반건전지가 자연적으로 충전되는 이유는 뭔가요? 정지한 시계를 건전지를 바꾸지 않고 방치했는데 시계가 다시 가더라고요..

  • @user-od7ku3tx1t
    @user-od7ku3tx1t 5 년 전

    사물궁이 NG 모음 올려 주실 수 있나요?

  • @MrKaritan
    @MrKaritan 4 년 전

    그러니까 결론은 우리는 느껴지지않지만 미약하게나마 에너지를 더 가지고 가므로 충전을 하면 무게가 더 나갈 수도 있다... 이거인가요???

  • @mine-chitect6510
    @mine-chitect6510 3 년 전 +1

    순간 방전 소리듯고 내 휴대폰 배터리 다된줄 알았음ㅋㅋㅋㅋ

  • @ok.kr-sun
    @ok.kr-sun 4 년 전

    원리상 당연히 안늘어난다고 생각하면서도 혹시나 해서 들어온 1인.
    무시할 수준이지만 늘어난다에서 놀람.
    참고로 매주 또는 매일 충전지 16~24개 정도 사용함.

  • @syca00
    @syca00 5 년 전 +89

    요약:늘어는 나는데 무시할 수준

    • @iosjdf
      @iosjdf 5 년 전 +13

      @@user-xs3pc5zb8v 그건 줄어는 드는데 무시할 수준

    • @user-wt2ux6xz4t
      @user-wt2ux6xz4t 4 년 전 +5

      @@user-nr8db6fy6e 우주의 질량은 일정합니다

    • @user-ss7bp6rd4l
      @user-ss7bp6rd4l 4 년 전 +1

      @@user-nr8db6fy6e 질량이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 @user-if9jo6fd6w
      @user-if9jo6fd6w 4 년 전 +1

      @@user-pi4mw6qs3q 우주 팽창 속도는 빅뱅 이후 계속 커지고 있으며 이는 적색편이에 대해 좀 배우시게 되면 행성과 행성 항성과 행성 항성과 항성 사이의 거리가 거리의 제곱배로 늘어나게 되어 점점 빠른 속도로 우주는 팽창하고 있습니다. 즉 빛보다 팽창속도는 빠르다는 가설이 있으며 현재 우주는 지구를 기준으로(여기서 우주는 중심이 있다고 오해하지면 안됩니다.) 465억 광년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고들 합니다. 이는 우주의 끝에서 빛의 속도로 465억년 동안 이동하여 지구에 도달했다는 소리인데 이에 반한 위 가설에 따른다면 빛의 속도보다 우주 팽창 속도가 더 빠르니 우주의 크기가 465억을 반지름을 가지는 원이 아닌 더 크다는 가설이 유력합니다. 즉 위에서 나온 465억광년은 '우주'가 아니라 '(우리가 관측 가능한)우주'라는 셈이죠. 이에 대한 증거는 적색 편이, 빅뱅 이후로 부터 나온 우주 복사 에너지, 절대온도의 감소 등등이 있으며...
      빛보다 빠르게 팽창하고 있는 별은 볼 수 있습니다. 단지 적색편이가 심해지면서 적외선 이하의 영역의 파장으로 지구에 도달하여 눈으론 안보일 뿐이죠. 밤하늘이 어두운 이유도 이때문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또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따른 이야기들은 지구에서 특수하지만 우주 전체를 놓고 본다면 일반적인 이론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쌍생성과 쌍소멸이 일어나는 초신성 폭발이 일어나고 있을지도 모르죠 이를 통해 질량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질량을 모두 에너지로 변한한 차원에서 에너지 보존 법칙만이 성립할 뿐입니다.
      현대과학에 도달하기까지 과학은 다양한 가설과 반박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이는 저희가 알고 있는 사실이, 상식이 틀렸을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암시해줍니다. 솔직히 아무도 모릅니다... 시험 공부하러 가야겠네요ㅠㅠㅠ

    • @user-rg3rj4px1w
      @user-rg3rj4px1w 4 년 전

      @이성민 찐

  • @user-xu5oc1hj9s
    @user-xu5oc1hj9s 4 년 전 +1

    전자의 위치에 의한 전압차로 저장하는거라서 무게가 바뀔 이유는 없다..라고 알고있었는데 대충 맞았네요! ㅎㅎ 기모띠

  • @user-gm3gh5zb6z
    @user-gm3gh5zb6z 4 년 전

    질량보존의 법칙 생각들었는데 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