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완벽한 왕은 없다. 태조 이성계-고종의 실체로 보는 조선의 흥망성쇠 [역사읽어드립니다 조선의 시작과 끝 풀버전] | 심용환 작가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사피엔스 #역사읽어드립니다 #심용환작가
    0:00 오프닝
    1:03 태조 이성계
    13:08 고종
    노트 필기 금지, ONLY 재미로 듣기!
    교과서엔 없는 역사 TMI가 궁금하다면
    사피엔스 오리지널 〈역사읽어드립니다〉 EP.16, EP.18

댓글 • 2K

  • @sapiens_studio
    @sapiens_studio  3 년 전 +253

    ✔핵심 재미만 콕콕 집어주는 역사읽다 댓집게✔
    1:03​ 태조 이성계
    13:08​ 고종
    [역사 읽어드립니다]로 역사 정주행하고 싶다면?
    👉 bit.ly/2TH6BBQ

    • @user-bf9zj7hk8o
      @user-bf9zj7hk8o 3 년 전 +6

      일본이 고종을 죽일 명분 이유가 없었다?
      그거야 말로 본인 뇌피셜아닌가
      일본이 명분 따지고 침약 했겠냐

    • @user-fx5qg8ph7h
      @user-fx5qg8ph7h 3 년 전 +4

      왜 순종이 끝이 아님?

    • @sbgskd
      @sbgskd 3 년 전 +3

      @@user-fx5qg8ph7h 그러개요

    • @doi-qn5jl
      @doi-qn5jl 3 년 전 +1

      댓글을 봤는데 답답한 댓글이 너무 많네요

    • @Todayworkoutdone
      @Todayworkoutdone 3 년 전 +1

      제2의 설민석 방송이네요.. 공부도 안할거면 역사가지고 장난 좀 그만..

  • @User-DarkHorse8765
    @User-DarkHorse8765 3 년 전 +5

    감사합니다 한꺼번에 단번에 볼수있게 올려주어서요 많이 배웁니다

  • @user-ig1bk1cx3m
    @user-ig1bk1cx3m 2 년 전 +3

    말씀 정말 잘하시고
    잘봤습니다

  • @user-ri2vy6cm8l
    @user-ri2vy6cm8l 2 년 전 +1

    많이배우고갑니다 고맙습니다👍❤

  • @lee-iu3mu
    @lee-iu3mu 3 년 전 +11

    귀애 쏙쏙 잘 들어오네요
    재밌게 잘 듣고있습니다

  • @user-ns7fu5if6o
    @user-ns7fu5if6o 2 년 전 +37

    몰랐던 부분도 있는데 너무 잘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네요.

  • @user-qd1wo4nw3g
    @user-qd1wo4nw3g 3 년 전 +9

    유익하고 재미있는 방송입니다.

  • @seolyh4129
    @seolyh4129 2 년 전 +2

    감사합니다
    여윽시 재미 있습니다
    유적지 탐방 영상을 찍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 부탁 합니다

  • @user-kx2hk9ly5z
    @user-kx2hk9ly5z 개월 전

    용환쌤
    🎉🎉감사드려욤
    최고입니다

  • @user-yq8nt5mk7m
    @user-yq8nt5mk7m 3 년 전 +25

    심용환 작가님 화이팅!!

  • @abcdefg0772
    @abcdefg0772 2 년 전 +129

    여러면에서 완전 상극이었던 이성계와 고종의 이야기를 듣게되니 참 여러가지 생각이 드네요. 시작과 끝.. 리더의 자격.. 이런 테마 좋아요.

    • @user-pb8qd5kk2d
      @user-pb8qd5kk2d 년 전 +14

      이성계는 분명 백전백승의 맹장출신인데.. 어떻게 후손들은 하나같이 나약하고 겁이많을까요? 분명 이성계의 피가 흐를텐데.......

    • @jankoko253
      @jankoko253 년 전 +8

      @@user-pb8qd5kk2d 방계들이자너ㅋㅋㅋ

    • @user-wz5dt5bx4k
      @user-wz5dt5bx4k 년 전

      @@user-pb8qd5kk2d???? 정종 수양

    • @ldk059
      @ldk059 년 전

      @@user-pb8qd5kk2d 애초에 이성계도 중국 꼬봉이었지

    • @Niri_0
      @Niri_0 년 전 +5

      @@user-pb8qd5kk2d 그렇게치면 이성계의 피가 흐르니 귀가 얇고 결정읗 자주 바꾸는거임ㅋㅋ 태종 이방원이 왜 정몽주 죽였고 죽이고 급속도로 조선건국이 빨라졌는지랑 왜 왕자의 난이 일어났는지 보고오셈. 장군으로나 정책펼치는 쪽으론 우직해도 그정도로 무책임한 사람도 없음

  • @pouuiu
    @pouuiu 3 개월 전

    심용환쌤 나온 영상은 그냥 믿고 봐요ㅠ 그냥 봐요 진짜 냅다 봐~!~!! 이해도 너무 잘 되고 재밌기까지 함 😮

  • @user-dm8lq9tj3l
    @user-dm8lq9tj3l 2 년 전

    재밌게 보고 있어요

  • @ashleyyiroom8776
    @ashleyyiroom8776 3 년 전 +5

    영상ㅇㅣ 길어지니 매우 씐납니다ㅋㅋ
    항상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너무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 @gasgas112
    @gasgas112 2 년 전 +13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user-ie9ph3ym6z
    @user-ie9ph3ym6z 3 년 전 +2

    잘보고갑니다~

  • @8llowme
    @8llowme 5 개월 전

    감사합니다 정말 깊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just_turn_back_to_my_name

    광해군의 약점을 투서에 대한 무분별한 살육으로 결국 주변에 아무도 없었다. 라고 하셨는데 고종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흥선대원군의 개혁을 보고자랐어도 동아시아에서 공인된 김옥균으로 대표되는 개혁세력과 윤치호로 대표되는 민중을 동반한 독립협회세력을 모두 쳐버리고 두루뭉술한 태도를 취해서 아첨꾼 말고 남아있을 사람이 당연히 아무도 없을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 @peterpanjs
    @peterpanjs 3 년 전 +9

    훌륭한 개혁가분들이
    있었던걸로 만족
    ㅠㅠ 그들이 나라를위한 뜻을펼치지못하게막은암군일뿐
    그래도 노력은했었다라고
    많이봐주시네요

  • @sodab84
    @sodab84 년 전

    넘 재밌어요❤❤❤❤

  • @user-lk2yv4he5l

    개재밌네요 ㅋㅋ 역사공부에 또 빠질듯😊😊

  • @rerfvc5757
    @rerfvc5757 년 전 +3

    심용환은 역시 세계사만 다루는게 훨씬 더 좋다.

  • @user-vd2yi4er2n
    @user-vd2yi4er2n 3 년 전 +8

    요새 재밌게 보는채널

  • @JenniferHappy195
    @JenniferHappy195 2 개월 전

    감사합니다 ❤

  • @user-no1gu3ci6n
    @user-no1gu3ci6n 3 년 전 +17

    전체적으로는 교육적인 내용이긴 한데
    제가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내용과 아주 교묘하게 틀어져 있는 부분이 많네요
    조심해서 들어야 겠어요~~ㅎ

  • @chardri8660
    @chardri8660 3 년 전 +62

    3:36 사진상의 고려영토 범위는 조선 세종 이후영도로 보입니다. 가볍게 볼거면 그냥 넘어갈 수도 있지만 그래도 숨어있는 이야기를 할정도로 세밀한 컨텐츠라면 정확한 영토표시는 해얄듯.. 기본중에 기본!! 그래야만 쌍성총관부를 탈환해 어느정도 영토를 늘렸는지 고려 말 원의 범위는 어땠는지 알 수 있죠! 그림은 많은 것을 알려주니깐요

  • @duanhill
    @duanhill 2 년 전 +3

    교수님 대단하신 분이에요 아주 잘~알~들었어요

  • @user-wu9cx7kj5s
    @user-wu9cx7kj5s 2 년 전

    잘 봤습니다.

  • @user-is6zw7zh3k
    @user-is6zw7zh3k 2 년 전 +156

    여태껏 본 유튜버 중에 백미라고 생각합니다
    .알기 쉬운 강의
    중도적 목소리
    시선을 흩어지지 않게 하는 단색 배경
    거기다
    강의자의 인물과 색채에 대한세련된 높은 안목
    무엇하나 빠짐이 없네요.
    강의를 듣는 오감만족

    • @karinpp0615
      @karinpp0615 년 전

      ㅕㅏㅕㅕㅏ

      ㅕㅏㅏㅕㅕㅕㅏ

      ㅕㅏㅕ

      ㅕㅕㅕㅕㅕㅕㅡㅕㅏㅕㅏㅕㅜㅕㅕㅡㅕㅡㅕㅜ
      ㅕㅕㅡ

      ㅕㅕㅕㅡ



      ㅕㅕ
      ㅕㅏㅕㅕㅏㅏㅕㅏㅕㅡ


      ㅓㅏ

  • @user-fs6ii8op5j
    @user-fs6ii8op5j 3 년 전 +246

    역사는 배우는사람보다 알려주는사람이 더 중요한거같아..,

    • @bayose
      @bayose 년 전 +5

      맞습니다^^ 역사를 알려주는 사람은 해석은 최소화하고 기록과 유물로서 사실전달이 매우중요합니다 해석은 배우는사람이 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해석을 많이하는 역사가는 거릅니다

    • @qqeett
      @qqeett 년 전 +14

      설민석 같은 그런 인간 강의는 걸러야 됨.
      90%가 왜곡

    • @11_young
      @11_young 년 전 +4

      역사도 스토리가 있어서 스토리위주로 알려주면 흥미로운데
      학교에서는 시험을 봐야하니 연도암기나 문화제암기로 알려줘서 재미가 없을수밖에없죠…

  • @user-rv5oi8fy2i
    @user-rv5oi8fy2i 2 년 전 +3

    심용환선생님! 저 선생님 왕팬 되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JadeCome
    @JadeCome 년 전

    한국사 흥미진진 한 이야기👍

  • @user-tu3yo3lu5l
    @user-tu3yo3lu5l 3 년 전

    동감!!!!!

  • @lintonsha
    @lintonsha 2 년 전 +12

    밝은 역사를 이성적으로 공감을 일으키시는 설명 너무 호소력이 강합니다. 감사합니다.

  • @user-cs3qe3mu5m
    @user-cs3qe3mu5m 3 년 전 +39

    영상 길어서 좋아요

  • @user-to2yb8um4m
    @user-to2yb8um4m 2 년 전 +5

    역사는 보는사람마다 시점이 다른거니까..

  • @user-mj3nv8dc9r

    심용환선생님 정말 보면볼수록 대단하신분같습니다. 통찰이 남다르십니다. 설명과 표현이 어지간한 전문 교수들보다 훨씬 낫습니다. 감히 도올 김용옥선생님 급입니다.

  • @user-pg2ul2yi4j
    @user-pg2ul2yi4j 3 년 전 +52

    언제들어도 딕션..착착 달라붙어

  • @user-zd2kv6ur8p
    @user-zd2kv6ur8p 2 년 전 +13

    고종과 흥성대원군 그리고 민비등 조선말에대한 디테일한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국민은 왜 조선이 망했는지 알아야하고
    사리사욕에 미친 정치꾼은 가릴줄 알아아합니다

    • @user19875
      @user19875 2 년 전 +1

      흥선대원군 입니다 오타인거죠? ^^

  • @user-vi2yy5rq9t

    잘 봤슴다

  • @user-ty7eg4qy3m
    @user-ty7eg4qy3m 년 전 +4

    대부분 사람들이 역사는 알고 있지만 내용은 몰라 그냥 이미지로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내용을 자세히 보면 스토리가 대단함..

  • @user-bn1ch8ot7r
    @user-bn1ch8ot7r 3 년 전 +20

    이성계는 고려사회에서 아웃사이더는 맞지만, 흙수저는 아니죠. 고종은 우유부단하고 무책임한 군주 였죠. 동학농민군 토벌에 청과 일본을 끌어들인 것도 을미사변 이후에 아관파천ㆍ 친러정책으로 러일전쟁이 일어났고 독립협회를 탄압하는 것도 문제였죠.

  • @dlclfvkf
    @dlclfvkf 3 년 전 +16

    진짜 너무너무너무 잼따 시간이 훅가네 ㅋㅋ

  • @user-zx4jz3vx4c
    @user-zx4jz3vx4c 2 년 전

    박팔용..멋있어..♡♡♡

  • @user-qy7uy6ns6w
    @user-qy7uy6ns6w 3 년 전 +1

    감사합니다!

  • @user-js4wm2to1u
    @user-js4wm2to1u 2 년 전 +5

    옛날부터 우린 사격실력이 좋았구만 역시..👍사람은 역시 당당해야지

  • @user-ty5yz7jj8r
    @user-ty5yz7jj8r 2 년 전 +57

    그만큼 이성계가 출세하기 힘든 출신 이라는걸 설명하려고 하는걸 누구나 이해할수있게 말하려던 미사여구 같은 단언거지 집중 할 부분은 그게 아니지
    고려시대에도 조선시대에서도 북쪽지방은 차별 많이 받았으니 홍경래의난이라던지
    그런 차별과 막힌 출세의 길을 뚫고 왕이된 이성계의 스토리를 음미하고 생각해보라는 화자에 집중포인트를 독자가 잘못보고있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cyx0406
      @cyx0406 년 전 +1

      뭘 집중을 마라는건지 .. 지금 가장 민감한 키워드가 빈익부 갈등인데 집중이 안될수있나 전주 향리 출신 집안에 사병이 2천 이상이었는데 흙수저 란 표현 자체가 자극적인거지

  • @user-bn2qp9td4r
    @user-bn2qp9td4r 3 년 전 +3

    동아시아도 목욕 문화가 없었군요.. 향수 보고 유럽만 없는 줄 알았네요... 또 하나 배우고 갑니다.. ㅎㅎ;..

    • @user-hi2tk3tt2f
      @user-hi2tk3tt2f 2 년 전 +1

      조선 백성에게 목욕 문화는 없었고, 왕족이 온양온천을 이용한 기록이 있죠!

    • @geneeu6098
      @geneeu6098 2 년 전 +2

      일본은 전통적으로 목욕 문화가 있었고 에도 막부 시기부터 도쿄나 오사카 등 대도시에는 하수 처리 시스템이 갖춰지기 시작했는데 조선은 하수 처리 시스템도 없고 체계적인 오물 관리도 안되서 엄청 지저분했다고 하네요 잘못된 정보라고 보시면 될듯

  • @winning1717
    @winning1717 3 년 전 +60

    진짜 역사공부하면서 느끼는건데 조선초는 정말 백성을 위한 정치를 하려했던거 같음 빈민구재랑 농사법 의약등에 정말 힘을 많이 썼던거 같음

    • @gee5366
      @gee5366 3 년 전 +1

      ㅋㅋ골빈놈이 역사공부 쬐금하고 개쳐나대노 ㅋ응 부민고소금지법 ㅇㅇ 노예국가 양성

    • @ug1388
      @ug1388 3 년 전 +2

      @@gee5366 그땐 모든 국가가 노예제 있었지 않나요?

    • @kisear455
      @kisear455 2 년 전

      @@gee5366 그래서 향리들이 백성 선동시켜서 관리 고발하는건 정상이고?

    • @user-uk5yv1hi5e
      @user-uk5yv1hi5e 년 전 +1

      @@ug1388 같은민족을 노예삼지는 않았죠…

    • @25eo
      @25eo 년 전 +1

      @@user-uk5yv1hi5e ??? 전쟁으로 노예를 수급하는 나라도 많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신분제로 계급을 나누고 하층민을 노예부리듯 하는 나라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조선 초기에는 노비들이 그렇게 많진 않았고 조선말 양반 횡포에 노비가 크게 늘어난거애요

  • @airh7036
    @airh7036 3 년 전 +427

    이성계가 흙수저면 무신정변 이의민은 그럼 무에서 유를 창조한건가 ...

    • @eugenejeong1014
      @eugenejeong1014 3 년 전 +5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긴 이의민은 천민출신이었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hortst171
      @shortst171 3 년 전 +36

      이의민 그는 신인가....?

    • @TheVertigo9
      @TheVertigo9 3 년 전 +10

      이의민이 최초로 승진한 이유 : 모진 고문 끝에 살아남아서

    • @fhrzlsla9921
      @fhrzlsla9921 3 년 전 +11

      ㅋ이성계아버지는원나라중급 관린데 흙 수저라굽쇼??

    • @user-or1tp3kk1g
      @user-or1tp3kk1g 3 년 전

      주원장은?...

  • @user11jjkkee
    @user11jjkkee 3 년 전 +19

    흥선대원군때 쇄국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개혁하고, 민비를 들이지 않았다면 역사는 많이 변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네요 하지만 모든권력자들은 시대의변화에 본인 권력을 잃기 두려워하니까요...ㅠ

    • @Todayworkoutdone
      @Todayworkoutdone 3 년 전 +3

      흥선대원군이 쇄국했지만 진정한 개혁군주였습니다. 폐단 막은 거 엄청 많음 근데 그거 그대로 되살린게 고종

    • @Todayworkoutdone
      @Todayworkoutdone 3 년 전

      @홍금보 인조 입장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었죠ㅋㅋ.. 독살..

    • @user-ur2km4bg5i
      @user-ur2km4bg5i 년 전

      조선은 이미 16세기부터 썩어서 대원군이 손쓰기는 너무 오래걸리고 3대왕까진 개혁해야함.

    • @KimLime12
      @KimLime12 년 전 +2

      @@Todayworkoutdone ㅋㅋ 쇄국정책 했지만 개혁가라니ㅋㅋㅋㅋㅋ

    • @Todayworkoutdone
      @Todayworkoutdone 년 전 +1

      @@KimLime12 흥선대원군 아버지 남원군 묘를 프랑스 선교사 오페르트가 파헤쳐 도굴해서 쇄국으로 들어선거지 원래 스탠스는 서원 철폐 등 개혁 스탠스였습니다.

  • @user-he2yk6lb8n
    @user-he2yk6lb8n 3 년 전 +24

    역사 읽어드립니다 너무 많이봐서 심용환 작가님 진짜 길가다가 마주치면 알아볼수있을듯.....

  • @Augcotton
    @Augcotton 3 년 전 +3

    25:43 사람의 진가는 ?

  • @user-me2ch3td8u
    @user-me2ch3td8u 3 년 전 +82

    이성계는 흙수저에요 라는 말에서 영상 끕니다

    • @user-lv6jy2in8u
      @user-lv6jy2in8u 3 년 전 +2

      ㅆㅇㅈ

    • @user-ft8nn6ve7z
      @user-ft8nn6ve7z 3 년 전 +1

      @@thinktank7652 상대적 흙수저는 뭐임ㅋㅋㅋ 저당시 흙수저 소리들으려면 최소 평민이나 천민이여야지ㅋㅋㅋㅋ

    • @user-kh8ul5xo3l
      @user-kh8ul5xo3l 3 년 전 +5

      절대 흙수저는 아니었지 권력층에서 아싸였을뿐 지배층이긴 했고 그 시점에서 최소 동수저지

    • @user-xh8tw9su8f
      @user-xh8tw9su8f 3 년 전 +2

      역사적시점으로보나 상황으로보나 파직당하고 유배됐던 이완용이 나라를팔았다기보다는 명령에의해 작성했다고보는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이런내용은 적지않았겠지만 그런 평이 훨씬더많다. 결론은 최초 고려를 암살로 멸망하게하고, 그런나라를 벼랑끝까지가게하고, 나라를팔아먹은 이씨가문들.. 나라팔아먹고 아직도 잘살고있는게 치를떤다. 자신감넘치는것도 침밷고싶은놈들

    • @user-yn8dw3or4d
      @user-yn8dw3or4d 3 년 전

      이 동영상에 나오고있는 작가는 진짜로 어이가 없네요. 역사학의 기본원리가 사람에게 관심을 두지않는것이다니...
      애초에 역사학은 인물에 관심을 두질않으면 제대로 알기가 힘든 학문입니다. 이분은 국사시간때 교과서를 통째로 적셨을것같네요

  • @cmwoxmwo7484
    @cmwoxmwo7484 3 년 전 +436

    이성계가 아웃사이더는 맞아도 흙수저는 아닌거 같은데요..

    • @sunwoo0327
      @sunwoo0327 3 년 전 +15

      고려는 무신이 정말 무시받던 시대라 어찌 보면 흙수저라고 볼 수 있을거 같아요 무신은 벼슬도 없던 시대니까요

    • @user-hd6yv1pd9c
      @user-hd6yv1pd9c 3 년 전 +40

      @@sunwoo0327 흙수저가 지방토호에 음서제도도 있던 고려에서 고위직을 지낸 아버지를 둔 경우도 있나요? 궁예처럼 버림받고 종한테 키워지다 버려져서 또 절에서 먹고 살고자 들어간 그 정도는 돼야 흙수저라고 할 수 있는 거라 생각이 드네요.

    • @songland7837
      @songland7837 3 년 전 +40

      @@sunwoo0327 고려가 무슨 무신이무시받는사회입니까 하루가멀다하고 무신이정권잡았던세월이 반이상인데 지방호족으로 거병가능한 사병이 천명이상있었던거면 흙수저 절때아닙니다 개경귀족들에게 지방촌놈이라고 무시받던 아웃사이더였지

    • @user-nz4in2ry3u
      @user-nz4in2ry3u 3 년 전 +9

      @@sunwoo0327무신은 귀족인데?
      노비만 하겠니

    • @user-nw9pf9pi8t
      @user-nw9pf9pi8t 3 년 전 +18

      진짜 좆문가들 너무하네 이성계가 흙수저 씨발ㅋㅋㅋㅋ

  • @user-fj1ud7nr6m
    @user-fj1ud7nr6m 3 년 전 +49

    폐망군주는 어떠한 이유로도 미화할수없는 최악의 군주다

    • @jaehoonha6
      @jaehoonha6 3 년 전

      고종 자슥 말인가요?

    • @hitaroad5131
      @hitaroad5131 2 년 전 +1

      조선은 건국초부터 실질적 신하들의 입김이세고 대국을 등에 업은 나라라 군주혼자에게만 망국책임 100per 책임 못돌림요.

    • @marchen7255
      @marchen7255 2 년 전 +2

      @@hitaroad5131 조선이 망했던 가장 큰 짓거리가
      왕이 잘못된 선택을 해서 망한거임

    • @LOA120
      @LOA120 2 년 전

      고종새기 개 쓰레기임

  • @lights6220
    @lights6220 3 개월 전

    장점. 평판. 위기의 상황에 빛을 발하는 건 사람의 진가. (25:31) 사람의 진가는 언제 드러나나요? 위기 때, e.g., 정날 중대한 결정을 내릴 때, 저항이 밀려올 때, 죽음으로 맞설 수 있는 사람 is 진정한 리더. (완벽하게 결여되어 있는 사람이에요. 고종의 치명적인 문제점 is 평상시에 소통/대화 잘하면 뭐해요. 생각이 너무 자주 바뀌어요.)

  • @kth4333
    @kth4333 3 년 전 +164

    고려는 호족국가였고 게다가 국력이 떨어진 말기 즈음에 이성계는 사실상 동북면의 왕이나 다름 없었는데 무슨 흙수저 출신? 단지 개경에 기반이 없었을 뿐이지

    • @user-hc9si5tp6o
      @user-hc9si5tp6o 3 년 전 +44

      역교과 학사 나오셨으면서 왜 저렇게 자극적으로 설명하시는지 모르겠음. 걍 이분 보고있으면 설민석씨2임. 이분이 이성계가 '바닥'출신이 아니란거쯤은 당연히 알고 있을거임. 다만 일부로 저렇게 설명하는거. 이유는? 그래야 재밌거든. 사실상 동북면 왕으로 군림했던 이성계가 힘을 잃은 고려 왕조를 무너뜨렸다는 서술보다, 동북면 촌놈이 중앙정계를 깨부수는게 더 극적이고 재밋으니깐. 그냥 이거때문에 저렇게 설명하는거임. 관점에따라서 아예 틀린 말은 아니니 ㅋㅋㅋㅋㅋ 약쟁이 또 한명 나왓네

    • @user-kj2wu5lr5s
      @user-kj2wu5lr5s 3 년 전 +4

      @@user-hc9si5tp6o 제 2의 손찬이 형님 나오나...

    • @shanestory3879
      @shanestory3879 3 년 전 +2

      @@user-hc9si5tp6o 네.. 그 말이 맞네요

    • @LUNCHBOX3578
      @LUNCHBOX3578 3 년 전 +2

      @@user-hc9si5tp6o 동북면에서 왕으로 있다고 해도 중앙정계로 들어오는 사람이 어딨냐? 고려에서 당시 고려에서는 아빠가 귀족이면 자식이 음서로 들어오는게 일반적 관행이었지 지방에서 향리나 사병조직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들어오는 경우는 없어
      정도전이나 이성계나 왜구와 홍건적이 한반도로 들어오고 동시에 공민왕이 중앙정계에서 음서로 권력을 이어가던 권문세족을 견재하기 위해서 지방향리들 사대부들을 중앙정계로 들어오게 하면서 그들이 성장한게 맞는거지
      이성계가 처음부터 중앙정계에 쉽게 들어올수 있는 인물이다 하는건 말도 안되는 소리임
      최영은 몰라도 이성계는 거의 불가능임..

    • @user-hc9si5tp6o
      @user-hc9si5tp6o 3 년 전

      @@LUNCHBOX3578 왜 뇌절함? 님이 말했네요. 공민왕이 기존의 귀족들을 견제하려고 지방 출신들을 끌여들였다고. 저는 이성계가 중앙정계로 쉽게 들어올 수 잇는 인물이라고 말한적 없는데요

  • @lov3susu
    @lov3susu 2 년 전 +3

    우연히 잘못눌러서 본 다음부터..
    자기 전 나의 자장가가 되버린....

  • @yskim346
    @yskim346 년 전 +2

    여기서 초반에 말하는 흙수저는 천민 평민을 말하는것이 아니라 그 당시 기준으로 권력을 잡을수 있는 귀족층 내에서 흙수저라는거에요. 그리고 조금만 더 진지하게 들어보면 평안도출신이라는 지역적 특색등으로 그 이유를 설명해주네요

  • @hyunjunglim7928

    다 듣고보니 삶의 태도와 리더쉽 얘기로 들리네요
    버터야

  • @user-me6lc4ky1b
    @user-me6lc4ky1b 3 년 전 +535

    주원장 정도면 쥐뿔도없이시작한거 인정인데 이성계는 지방토호세력인데 절대로 흙수저는 아님 ㅋㅋㅋㅋㅋㅋ

  • @AF-id4uu
    @AF-id4uu 3 년 전 +200

    이성계가 어떻게 흙수저야 ㅋㅋㅋ 이성계 동북면 지방 유력 군벌에 아내가 엄청난 권문세가인데 미쳤다...

    • @user-hl8fv3tr6w
      @user-hl8fv3tr6w 3 년 전


      Before: 아싸+흙수저
      After: 인싸+금수저

    • @coconut__
      @coconut__ 3 년 전

    • @user-hs5pv3tw4s
      @user-hs5pv3tw4s 3 년 전 +12

      아싸는 맞지만 실질적 고려말기의 실력자죠. 사병이 고려 군대보다도 센

    • @tkfka13213
      @tkfka13213 3 년 전 +14

      믿고거르는 tvn 역사예능

    • @user-fj1ud7nr6m
      @user-fj1ud7nr6m 3 년 전 +2

      흙수저는 아닌것같고
      은수저 정도는 되는 집안같은데?

  • @user-cq5to2eo1q
    @user-cq5to2eo1q 2 년 전

    국민이 깨어나라 한게 천명이예요.국민을 위한 법을 만들고 나라를 지켜라 했어요.

  • @user-yv8qu6vx2m
    @user-yv8qu6vx2m 3 년 전 +7

    드라마 '정도전'에서 조차도 흙수저 아니던데 ㅋㅋㅋㅋ 단호하게 '첫째는 흙수저에요!'ㅋㅋ

  • @taetaetae926
    @taetaetae926 3 년 전 +17

    이분은 누구처럼 과장하지않아서 좋아요. 감사합니다~

    • @hrp5980
      @hrp5980 3 년 전 +10

      ???:이성계 흙수저~

    • @inhukj7875
      @inhukj7875 2 년 전 +4

      @@hrp5980 흙수저가 과장이 아니라는 걸 저기서 설명하는데 왜 다르게 파악하는지 당시 개경 위주 권문세족에 의해 좌지우지되던 고려의 시대적 배경에서 설명하는 거죠
      설마 농민 급이여야 흙수저라는 건 아니죠?

    • @ifkeoeosjosos
      @ifkeoeosjosos 년 전

      @@inhukj7875 네 그정도 농민급을 우리는 흑수저라고 합니다. 바로 옆나라 돌려봐도 한고제 유방 명태조 주원장이라는 대표사례가 있는데 동북지방의 여진계일 수 있는 군벌가문을 흙수저라고 표현한건 일반적인 얘기가 아니죠

    • @High_Manpower
      @High_Manpower 5 개월 전

      ​@@ifkeoeosjosos진짜 유방이나 주원장 수준으로 끼니를 걱정해야 될 정도로 흙수저도 아니고 이미 부모가 지역유지를 넘어 군세까지 갖고 있었는데 흙수저 드립은ㅋㅋㅋ

    • @user-db3zo1zm1x
      @user-db3zo1zm1x 5 개월 전

      ​@@inhukj7875사병 2천이 흙수저면 농민들은 뭐 벌레임?

  • @mr.7305
    @mr.7305 3 년 전 +71

    왕이 무능해서 나라를 잃었으면 대역죄인이지 미화하고 변호할 필요가 있나? 누릴꺼 다 누리는데 그정도 책임은 있어야지.

    • @doi-qn5jl
      @doi-qn5jl 3 년 전

      무능한게 아니라 그때 상황이 엄청 복잡하고 힘들었을때에요

    • @user-sd2cn1dz6d
      @user-sd2cn1dz6d 3 년 전 +12

      @@doi-qn5jl 상황을 복잡하게 만든게 무능한거임

    • @doi-qn5jl
      @doi-qn5jl 3 년 전

      @@user-sd2cn1dz6d 무능했으면 독도는 왜 지킬려고 했을까요

    • @user-wu4cz6es8l
      @user-wu4cz6es8l 3 년 전 +11

      @@doi-qn5jl 독도 지킬려고 하면 유능한겁니까? 독도 지키미는 이명박이 최고였는데

    • @doi-qn5jl
      @doi-qn5jl 3 년 전 +1

      안욕복도 독도 지키미고 고종보다 이완용 더 하죠

  • @lights6220
    @lights6220 3 개월 전

    장점. 통찰력. 문제를 정확하게 보는 사람이에요. 김옥균. 박영효.

  • @panda_king1998
    @panda_king1998 2 년 전 +1

    침착맨님의 재미있는 설명 기대합니다.

  • @user-hw8zy2wf8g
    @user-hw8zy2wf8g 3 년 전 +65

    역병으로 가족들 다 죽고 시주 받으러 돌아다니는 탁발승으로 커리어를 시작했던 주원장이 진정한 흙수저 아닐까요?

    • @coffeeice9941
      @coffeeice9941 3 년 전 +4

      그건 흙수저가 아니라 아예 수저가 없는거죠

    • @user-jv3cw4gi4m
      @user-jv3cw4gi4m 3 년 전 +1

      주원장은 ㄹㅇ 상남자 스토리 주인공임

    • @jaehoonha6
      @jaehoonha6 3 년 전 +2

      족보가 개같으니 이성계가 흙수저 또는 개수저라는 겁니다.

  • @mcggoma4603
    @mcggoma4603 3 년 전 +3

    30분영상에 광고숫자 보고 걍 백 누름

  • @hyunjoo4u
    @hyunjoo4u 5 개월 전

    하나 확실 한거는 기록의 중요함을 저때도 알아서 열심히 기록해서 남겼다는 거 자체가 너무 대다나한 거 같아요. 기록이 없는 고구려가 너무 안타까울 따름이져 훨씬 더 부강했던 나라였는데

  • @user-ro5uw9ou5n
    @user-ro5uw9ou5n 2 년 전

    조신시대 역사는 피하고 싶었는데요. 자꾸 빠져 듭니다

  • @user-mt1cb8ir4w
    @user-mt1cb8ir4w 3 년 전 +3

    귀한역사정보 감사합니다.......^ ^

  • @sg-dq4ds
    @sg-dq4ds 3 년 전 +5

    팩트를 전하는건지 사견을 전하는건지 그럴듯한 브금으로 포장된 영상이라 생각됩니다.

  • @user-ez3ii3jf1k

    위대한 역사

  • @youngyoung9520
    @youngyoung9520 3 년 전

    다른 것도 긴 원본 영상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너무 짧게 쪼개진 영상.좀 보기 힘들어요.

  • @clear_morning
    @clear_morning 3 년 전 +78

    인간은 원래 완벽하지도 훌륭하지도않다

  • @user-dr3cj3hk3z
    @user-dr3cj3hk3z 3 년 전 +14

    요즘에는 학교서 배운거나 과거 서점에서 사 읽은 역사의 기억과 상반되는 내용이 너무 많아 몹시 혼란이 오네요
    전공이 역사가 아닌 일반인들을 위해 확실히 정립된 내용을 읽고싶어 집니다

    • @molonlabe2477
      @molonlabe2477 2 년 전 +6

      사람은 사건의 시간과 공간에 멀어질수록 객관적이게 됩니다
      이제와서야 역사학자들이 눈치 안보고 자기소릴 내기 시작한 거예요

    • @user-dr3cj3hk3z
      @user-dr3cj3hk3z 2 년 전

      @@molonlabe2477 그건 좋은 현상이지요
      나 역시 식민사관학자 들을 증오 했습니다
      다만 그시대의 아부하는 사이비 들이 있다면 그들은 학자가 아니겠지요
      곡학아세겠지요

    • @ldk059
      @ldk059 년 전

      @@molonlabe2477 그래서 좌경화 ㅡㅡ

    • @Niri_0
      @Niri_0 년 전

      애초에 역사는 해석하기 나름이고 정권차이도 있어서 정립된 내용자체가 탄생 죽음 이런거빼면 다 논란이 생길수밖에 없음. 님이 배웠을 민족주의 그득한 대부분의 국뽕역사도 조선이 아닌 일제강점기때 신채호같은 극단적 민족주의 역사가들이 창조한거고 우리한테 유리한거라 아직 놔두고 가르치는거지 진짜 실증주의로 가면 노잼에 맨날 중국사대하고 오랑캐한테 시달린 서글픈 역사밖에 안남음ㅋㅋㅋㅋ당장 그런 신채호도 부정안한 기자조선을 현대에 와서 부정하는거만 봐도 걍 정립된 역사따윈 없음. 사대한거 쪽팔린 사실도 인정하고 문제를 헤쳐나가는걸 배울 생각자체가 없는거고 지들 유리한대로 해석하는게 역사임. 우린 역사적으로 승자인 적이 없으니 승자의 역사에 낄수는 없고하니 더더욱 매번 역사해석이 바뀜

  • @lights6220
    @lights6220 3 개월 전

    장점. 평판.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다. (25:31) 사람의 진가는 언제 드러나나요? 위기의 상황.

  • @mirsonkang3518
    @mirsonkang3518 2 년 전 +1

    자막도 올바르게 정정하시기 바랍니다! 을미사변은 명성황후 시해사건이 아니라 '명성황후 살해사건'입니다.

  • @user-op4gj5wq1s
    @user-op4gj5wq1s 3 년 전 +74

    아니 이성계가 흙수저면 왕건도흙수저겠네

    • @user-xh8tw9su8f
      @user-xh8tw9su8f 3 년 전 +5

      역사적시점으로보나 상황으로보나 파직당하고 유배됐던 이완용이 나라를팔았다기보다는 명령에의해 작성했다고보는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이런내용은 적지않았겠지만 그런 평이 훨씬더많다. 결론은 최초 고려를 암살로 멸망하게하고, 그런나라를 벼랑끝까지가게하고, 나라를팔아먹은 이씨가문들.. 나라팔아먹고 아직도 잘살고있는게 치를떤다. 자신감넘치는것도 침밷고싶은놈들

  • @user-cw9si1qn2m
    @user-cw9si1qn2m 3 년 전 +29

    다좋은데 광고가 엄청나네요

  • @user-ul9ys9ck9k
    @user-ul9ys9ck9k 3 년 전

    건국시조 태조 고황제 부터 순종황제 까지 의 역사 크~~

  • @user-bc1hc3qo8z
    @user-bc1hc3qo8z 년 전 +4

    결정적인 상황에서 버텨주고 있는 젤란스키 대통령이 생각나네요.
    고종이 그랬었다면..
    역사라는게 참 잼있어요..

  • @user-kt6hh2ro6i
    @user-kt6hh2ro6i 3 년 전 +59

    작가답게 상상력이 풍부하네요. 다만 팩트를 건드리는 상상력은 오히려 화만 부추길 뿐입니다

    • @user-bf9zj7hk8o
      @user-bf9zj7hk8o 3 년 전 +11

      일본이 고종을 죽일 명분 이유가 없었다?
      그거야 말로 본인 뇌피셜아닌가
      일본이 명분 따지고 침약 했겠냐

    • @asds1321
      @asds1321 3 년 전 +3

      고종을 죽임으로써 이득이될게없었다 라는 말을 하는거같은데 조선을 식민지로 삼은건 당연히 일본입장에선 이득이 될거라 생각해서 한 일일거고ㅋㅋ

  • @user-lu7gs8lm4o
    @user-lu7gs8lm4o 3 년 전 +6

    크로체라는 역사철학자가 이런 얘기를 했죠
    "역사가의 정신과 사상의 세례를 받지않는 역사는 참된 역사가 될 수 없다"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들은 남겨진 자들에 의해 해부되고 해석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단순히 그시대의 정치나 문화적 관점에 의한 역사는 생명이 없는 역사일 뿐입니다
    고종의 독살설은 허구라 단언하셨는데..
    일본만을 놓고 그럴 이유가 없다는 이유로 허구로 단정지어선 안된다고 봅니다

    • @user-jv7ik9ny9y
      @user-jv7ik9ny9y 년 전

      어우 파란책에 나오는 내용이다.. 역사교육론..

  • @pgp8554
    @pgp8554 년 전

    마지막이 씁쓸 하다

  • @user-ki3em3xe9r
    @user-ki3em3xe9r 3 년 전 +2

    이완용은 미국 공사 생활중 선진문명을 보고 개화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립협회 구성,운영

    • @user-dc7sj4sj4p
      @user-dc7sj4sj4p 2 년 전 +2

      신하로써 충성을 다햇지만,,군주가 ㅄ짓해서 나라 망할것을 알고,,배신 때린경우죠

  • @user-ke9pd3eo3v
    @user-ke9pd3eo3v 3 년 전 +25

    고종은 그러니까 엄청 나쁜 놈은 아니지만 개인의 안위를 보전하려고 나라를 거래한 사람. 생긴 것도 하는 짓도 딱 필부가 맞는데 하필 그 중요한 시기에 왕을 하고 앉았으니

    • @Todayworkoutdone
      @Todayworkoutdone 3 년 전 +3

      엄청 나쁜놈 맞아요ㅋㅋ 최근 연구 결과보면 매국노였음 이권 다 팔고 마지막에 대신들 시켜서 나라판 거. 덕수궁이태왕 창경궁이왕이 일제시절 공식 명칭이었습니다. 백작 계급받고 지금 돈 200억씩 받았습니다.

    • @user-dc7sj4sj4p
      @user-dc7sj4sj4p 2 년 전

      박정화 / 엄청 나쁜놈 맞아요,,헤이그특사 연설문 보면
      1,,장시간 동안 국민을 수탈햇고, 매관매직햇고,간신들만 득실거리는데 왕은 간신들 말만듣고,,,왕이 무능하다는 연설을 했어요
      1,,그런 비리가 얼룩지고,무능한 왕이 다스리는 나라지만,, 일제의 압력으로 강제조약 체결했으니,,무효로 해달라고 호소한것 이죠

  • @user-hd6yv1pd9c
    @user-hd6yv1pd9c 3 년 전 +15

    삭방도만호 겸 병마사인 이자춘의 아들 이성계가 흙수저? 이것부터 오류가 있네요?
    동북면 개인 사병 가별초만 2000명이었던 이성계가 흙수저다? 동북면에서는 이성계만한 귀족도 없었어요ㅋㅋㅋ 밑바닥부터 올라왔다고 칠거면 궁예말고는 누구도 비빌 수가 없는 경우아닌지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 @user-sg1kg1hy1c

    고맙소

  • @Yun-oz5xr
    @Yun-oz5xr 3 년 전

    역사는 반복 된다는 말이 맞구나.지금의 외교 상태. 진행

  • @user-dt2rr3xd3b
    @user-dt2rr3xd3b 3 년 전 +19

    이성계가 흙수저는 아니지... 전제를 그렇게 가면 곤란하지....
    중앙정계의 실력자 가문은 아니었지만 흙수저라니...

    • @jaehoonha6
      @jaehoonha6 3 년 전

      몽골계 개수저였습니다.

    • @user-rl3qr9fv3s
      @user-rl3qr9fv3s 년 전

      이성계는 일반백성들입장에서 금수저지만 권문세족 입장에선 처음볼때 말투도 동북면시골 촌놈에다 몽골풍습으로 변발한 오랑캐출신 흙수저로 보였을듯. 근데 당시 이성계의 전주이씨라는 본관도 혈연적으로 명문가도 아니었고 패망한 후백제 지역 본관이라 가문이나 혈통, 출신으로 따지면 당시 관직에 종사한사람들 중에서는 정도전급 흙수저가 맞음.

  • @taeyoonkang
    @taeyoonkang 년 전 +5

    선생님 일본에서는 고종을 독살할이유는 없었지만 오히려 우리나라 입장에서 아무런힘이 없는 고종이라는 존재가 눈에가싯거리 처럼 독립운동함에있어 방해 요소처럼 보였을수는 없나요??

    • @minsoochoi5061
      @minsoochoi5061 년 전

      고종이 망명시도를 몇번해갖고 암살했다는 얘기가 있음
      만약 망명에 성공했으면 3.1운동보다 훨씬 큰 독립운동이 일어났을 것 같네여
      일각에서는 자살설도 있지요

  • @visions91
    @visions91 년 전

    12:10 이방원이 제일 똘똘했나요. 그냥 제일 잔인했던 거 아닌가요.

  • @brokenkenny1899
    @brokenkenny1899 년 전 +1

    고종은 그냥 보통 사람이였네 누구나 영웅적으로 목숨을 걸순 없고 그건 당연한거다 개인은 자기 목숨과 영달이 가장 중요한 거니까

  • @benmantaray8437
    @benmantaray8437 2 년 전 +35

    독살에 대한 시도가 여러번 있었고, 이에 대해 덕혜옹주에게 철저히 교육을 시켰고, 고종은 결국 독살당했지만 일본으로 간 덕혜옹주는 외출을 할 때면 평생을 집에서 직접 가져온 물병에 담긴 물만 마셨다고 들었습니다.

    • @user19875
      @user19875 2 년 전 +1

      ㅠㅠ 삶이 참.. 고단했네요

    • @qqq1499
      @qqq1499 년 전

      음식은요...?

    • @user-ep9fc8ck6v
      @user-ep9fc8ck6v 년 전 +1

      결국 독살당했다는 것은 하나의 설입니다
      그리고 일본이 이미 조선을 거의 다 집어삼켰고 심지어 조선 황실도 결혼으로 이미 장악했는데 굳이 암살할 필요가 없겠죠. 그리고 아직 시신 검사도 하지 않았는데 독살 당했다는 이야기는 어디서 들은거죠?

    • @ldk059
      @ldk059 년 전 +1

      스스로 고립되는 행보에 국제적으로 무시당한건데 조선 미화할게 아님 존나게 까야지

    • @parkm4751
      @parkm4751 년 전

      독설 당했다는게 사실이 아닌데 사실인것처럼 알고 있는건 위험

  • @JK-rg3pw
    @JK-rg3pw 3 년 전 +58

    흙수저라는 사실에는 동의가안 되네요,,,,최소 은수저 정도는 될듯하네요,,,,흙수저는 장군도안되는 일개 병사들이겟죠....

    • @saranghaja
      @saranghaja 년 전 +4

      맞아요 ㅋㅋ 이성계 아버지가 그 동네 왕이나 다름 없었는데 흑수저라니 ㅋㅋ

    • @user-lsoj0609
      @user-lsoj0609 년 전 +3

      주원장이면 모를까

    • @user-zr9vy3jo3u
      @user-zr9vy3jo3u 년 전

      비관적 인생 그냥 봐라

  • @dreamscometrue1733

    흙수저라고 하셔서 깜놀 ㅋ 권문세족ㅇㅔ 들어가있지않아서그렇게.표현하신듯. 이성계집얀은 지방호족이죵. 왕이 될정도의 집일은 아니었다 정도로해석할게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