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 왕족의 후손이 신라의 왕으로 추존되기까지! 신라를 위해 한 평생을 바친 명장 김유신의 일생 |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본격 우리 역사 스토리텔링쇼
    #벌거벗은한국사
    00:00 가야 왕족 김유신은 어떻게 신라의 영웅이 됐나
    00:05 낭비성에서 신라의 영웅이 되다
    01:45 대야성 함락! 백제를 원수로 삼다
    04:58 김춘추를 위해 고구려로 향하다
    08:43 최후의 보루! 압량주에서 백제와 맞서다
    10:47 벼랑 끝 왕실! 반란을 일으킨 비담
    18:54 백제 멸망을 위한 전력투구
    21:20 신라의 정점에 선 김유신과 김춘추

댓글 • 563

  • @sapiens_studio
    @sapiens_studio  년 전 +54

    00:00 가야 왕족 김유신은 어떻게 신라의 영웅이 됐나
    00:05 낭비성에서 신라의 영웅이 되다
    01:45 대야성 함락! 백제를 원수로 삼다
    04:58 김춘추를 위해 고구려로 향하다
    08:43 최후의 보루! 압량주에서 백제와 맞서다
    10:47 벼랑 끝 왕실! 반란을 일으킨 비담
    18:54 백제 멸망을 위한 전력투구
    21:20 신라의 정점에 선 김유신과 김춘추

    • @tv-kn8bh
      @tv-kn8bh 년 전 +1

      가야는멸망했어요 ㅠ
      대신에유신할아버지는 신라장군영웅입니다 ㅠ

    • @user-ie8ig1tr3i
      @user-ie8ig1tr3i 년 전 +1

      선덕이 선택 장애였음

    • @thebest_hj
      @thebest_hj 년 전

      이것만 봤어도 64회 한능검 5번 문제는 맞았을텐데ㅜㅜ

    • @user-dr2hf9ok2f
      @user-dr2hf9ok2f 9 개월 전

      ㅕㅎ렿

    • @user-eh8ew7sq8x
      @user-eh8ew7sq8x 7 개월 전

      😅😅😅

  • @d.ong_ho
    @d.ong_ho 년 전 +1115

    덕만까지 삼십 보...

  • @user-nr6wj9dz3w
    @user-nr6wj9dz3w 9 개월 전 +15

    김남길의 비담 못잊어ㅜㅜ

  • @tjgus21k
    @tjgus21k 년 전 +29

    썸넬에 쓰인 비담이라는 글자를 보고 홀리듯 들어왓다......

  • @user-xq6id3or9g
    @user-xq6id3or9g 년 전 +104

    김남길의 비담.. 인상적이였음

  • @user-si4qp6fw5i
    @user-si4qp6fw5i 년 전 +36

    너무 재밌어요 ㅜㅜㅜ매일 매일 검색해서 보러옵니당 특히 밥먹을때 보면 최고

  • @user-uq5wy2xw2k
    @user-uq5wy2xw2k 년 전 +14

    3:54 김춘추의 딸이 백제의 손에 죽음.
    11:14 상대등: 귀족 연합을 이끌며 귀족회의를 주재한 신라 최고 관직

  • @user-cf5gu8lj2j
    @user-cf5gu8lj2j 9 개월 전 +16

    진심멋지다!! 그런영웅을곁에서 섬길수있었던 이들도

  • @ju0314
    @ju0314 년 전 +44

    정말 파란만장하네요. 가야 출신에서 삼국통일의 일등공신까지 되다니.

    • @CWG-op9td
      @CWG-op9td 8 개월 전

      Silla cheated by collaborating with 🇨🇳

  • @user-nd4ec7of8r
    @user-nd4ec7of8r 년 전 +18

    비담하면 김남길이 떠올라서리.
    제가 제일 좋아하는 김유신 장군. 멋쟁이

  • @oxdoxx
    @oxdoxx 7 개월 전 +4

    우리 민족 최고의 영웅 김.유.신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5 개월 전 +2

      뭘 좀 아시는 분이네 이순신 이성계보다 더 대단하고 장보고보다 뛰어남 을지문덕 강감찬은 그냥 뽀록이고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Silla__Kim.Yu-shin ㅡㅡ
      다 존경스러울 일을 하시는데 왜 비교하고 깎아야하는 지 모르겠음. 저는.
      그나저나
      그래서 왜 대단하신지 전쟁과 해석 좀 상세히 알려주는 영상 있었으면 좋겠음.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4 개월 전

      을지문 강감찬은 1회성 뽀록으로 고구려와 고려가 중국의 북방 이민족을 막아 낸 것은 한 두 번이 아니고 생각보다 많고 안시성성주와 양규 다른 인물들도 많고
      고구려 특유의 지형과 농성으로 보급 차단빨로 퇴각하는 적을 친 것이기에 크게 대단할 것이 없음 그저 많이 죽여서 대첩이라는 과장된 전투라는 점에서 아주 과대평가가
      된 인물들이 바로 을지와 감찬이 장보고도 특별한 어려움 없이 평안한 시기에 독자적으로 무난하게 자기 세력으로 바다에서 해적 소탕해서 한자리 차지해서
      신라 왕과 대등하게 힘을 과시 그 결과 알삼당하고 해전이라고 해봐야 소수의 해적소탕이 전부 왕실에 개입해서 반역에 가담
      이성계 고려를 세운 태조라고는 하나 군사적인 면에서 최영이 있었고 조력자들이 많음 혼자 한 것이 아니고 정도전 이방원등 별 볼이 없지만 고려말 힘든시기
      백성들을 위한다는 명분을 좋게봄 차지하지도 못할 요동 정벌의 최영과 고려에 맞서 현명한 판단을 좋게봄
      이순신은 오로지 큰배의 포빨로 바다에서만 싸움 혼자 바다에서 무패로 승리하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받치고 싸움 해전에서 홀로 캐리하여 조선이 삼
      하지만 바다에서만 혼자지 일본군과 전체적인 전쟁으로 보았을때 육지전과 함께 후반에 명군과 다같이 함 물론 이순신의 바다에서 캐리가 없다면 불가능
      선조의 줄행랑과 진주 김시민 권율등이 아니었다면 이순신의 해전도 크게 빛을 못 봤을거고 육지전에서 일본에게 다 망했다면 이순신 혼자 바다에서 보급 차단해서
      결국 고립되 패했을거심 결정적으로 히데요시가 죽어서 전쟁이 끝난 것도 운이 좋고 더불어 이순신은 자기의 나라 국가 내부적으로 적이 많았고 결국엔 전사하는데
      본인의 판단인지 우연인지 그걸 이겨내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음 더불어 류성룡의 큰 지지와 초창기 도움이 없었다면 크게 기용 못됬을거고
      백의 종군때도 어려 신하의 도움을 받고 목숨을 건지고 개인의 역량으로 살지는 못함
      김유신은 태생부터 드라마틱 가야+신라 김유신은 누구의 도움없이 10대 화랑부터 80가까이 혼자만의 힘으로 끝까지 살아남음
      김유신은 도움을 받기 보다 혼자서 수많은 사람들을 도움 김춘추 여왕들 군사적인 능력은 자료에 다있으니 두말하면 잔소리고
      전쟁도 혼자서 다 지휘하고 이기고 전략 통솔 혼자다함 그것도 1:1에 아니라 고구려 박제 말갈 3:1로 수전보다 어려운 육지전
      더 중요한건 한 번에 끝난 것이 아니라 60년가까이 그랬다는 것 근대도 무너지지 않았고 끝까기 살아남음 고구려 백제가 내분과 배신으로 망할떄도
      김유신은 외세뿐 아니라 내부의 적도 다 해결하고 승리함 그 불리한 비담의 난을 한국사 최초의 연
      그리고 척준경 듣보잡이 무력이 좋다는데 관우가 실제 정사에서 안량 목벤걸로 신급으로 추앙받는데 김유신은 단기필마로 적진에 들어가 한명도 아니고
      부장급이라도 여러명 베어서 돌아왔는데 왜 이건 사람들이 많이 모를까? 통솔 무력 지력 매력 정치까지 첩보전도 잘했고 통찰력에 주유보다 더 대단하고
      백제의 브레인 성충도 김유신의 통찰 첩보 전략으로 망하게 한건데 그래서 의자왕이 망하고 한국사에 이런 인물이 있다는 게 세계 역사 인물들을 봐도
      김유신만한 영웅이 없는데 그 작은 가야출신에서 약했던 신라를 지켜내고 살아남고 이름도 멋있고 김무력 김서현 김유신 이순신 이전에 김유신
      그리고 김유신은 방어만 능한게 아니라 공격에도 능했고 위에 인물들은 다 방어만하는데 방어보다 공격이 더 어려운데 그것도 물량빨로 공격이 아니라
      수세에서 공세로 방어하다가 공격으로 나아가고 큰 성과도 거두고 전쟁뿐만 아니라 삶이 드라마틱하고 모든 능력이 출증하고
      단점을 굳이 뽑으라면 국력의 한계? 김유신이 잘싸워도 3:1 상대로 소모전이 계속 되면 결국 작은 나라가 사라짐 촉나라 강유처럼 하지만 김춘추가 625 이승만처럼
      미국의 연합군을 이끌어내서 승리 그결과 지금의 우리 민족이 이렇게 삼 고구려지역의 북한으로 부터 방어도하고
      일단 다른 위인들은 고작 몇번 몇년임 김유신은 태생부터 붕어할까지 평생을 걸쳐 전장터와 국가에 이바지하고 나라를위해 충성하고 어렵고 힘든일을 다 해결하고
      해처나가고 버텨내고 역전시키고 이겨내고 지켜냄 김유신은 누굴 의지한 적이 없이 오히려 여러 주변인들이 김유신을 의지하고 보호받고
      그것도 혼자서 전쟁에서 활약 빼고도 이것만 놓고 서도 감히 김유신과 비교가 될 수 없음
      @@user-lv5zf8lk7g

  • @user-pe5qo4pl4l
    @user-pe5qo4pl4l 8 개월 전 +5

    목소리가 안정감있고 대화하면서 하셔서 더 잼나오

  • @rangrang86
    @rangrang86 9 개월 전 +16

    이순신, 김유신 같이 나라의 영웅들은 지략도 뛰어나네요 이러니깐 영웅이 되나 봅니다

  • @user-ch1hp9xi8p
    @user-ch1hp9xi8p 년 전 +29

    어제 한능검 시험 치기 전에 이걸 봤어야했는데 ......

  • @user-yb2zd2fz2g
    @user-yb2zd2fz2g 년 전 +48

    일 천 년을 갔던 신라라는 나라의 역사 전체에서 최고의 인물

  • @user-wh3sb9zz9j
    @user-wh3sb9zz9j 11 개월 전 +18

    몇일 전, 선덕여왕 무덤에 다녀왔는데 숲 한가운데서 본 무덤 주변은 조용했고
    산나물을 채취하는 하는 할아버지 한 분만이 있었을 뿐입니다
    무덤 주변 숲은 전부 소나무 밭이었고
    무덤 앞에는 천년 전에 세운 한자로 쓰여진 비석과
    100년 전쯤에 새로 새운걸로 보이는 한글로 쓰인 비석 하나가 있었습니다

    • @crescentiagu2899
      @crescentiagu2899 10 개월 전 +6

      경주에 자주 가도 선덕여왕의 무덤에는 가 보지 못했는데 댓글 보니 한번 다녀와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5 개월 전

      이번달에 경주 여행 가는데 같이 갑시다 박물관이랑 김유신 전덕왕릉도 둘러보고 경주빵이랑 첨성대 @@crescentiagu2899

  • @8rang_17
    @8rang_17 년 전 +61

    별똥별을 만들어서 다시 하늘로 올린다니.... 멋있다

  • @7pm575
    @7pm575 년 전 +38

    김남길 꽁지머리 못잊지..

  • @doog._.
    @doog._. 6 개월 전

    24:52 그동안 일생이 보이는.. 인생 연못

  • @BaneBlade59
    @BaneBlade59 년 전 +21

    비담의 난 요약
    상상: 덕만과 비담의 슬픈 인연의 끝
    현실: 신라 역사상 최악의 위기 상황이었던, 호루스 헤러시 현실판

    • @jig421
      @jig421 9 개월 전 +1

      신라 의전서열 2위가 의전서열 1위한테 반기를 든 사건....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1

      상상이 아니라 드라마
      근데 넘 잘 쓰더라. 거기다 소품마저 신라같아서 더 몰입이 됨. ㅠㅠ

  • @user-of3wl3nw1p
    @user-of3wl3nw1p 년 전 +15

    비담이 이겼으면 역사는 또 어떻게 바꼈을까요?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7 개월 전

      예식진을 제거하고 성충을 믿었다면 역사는 또 어떻게 바꼈을까? 보장왕이 개소문을 막거나 제거했으면 역사는 또 어떻게 바뀔까 그러고보면 고구려 백제 신라 다 난이 있었지만
      유일하게 김유신만이 유일하게 난을 막아내고 유일한 여왕을 옹립하다 과연 신라가 독보적이다 더불어 유일하게 가야를 병합했고 그덕에 김무력 김유신을 얻었고
      유일하게 가야+신라= 혼혈 김유신이 탄생했고 신라가 참 대단하고 신비로운 국가야 더 신기한건 돌권+말갈+일본+가야+백제+고구려= 6대1로 싸워도 삼국지 오나라 처럼
      수비만해서 다 막아내다 영토위치도 동쪽이고 주유+육손=김유신 노숙=김춘추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만약에 없지만 추측도 안 됩니다.

    • @mirsonkang3518
      @mirsonkang3518 3 개월 전

      그럼 김춘추는 왕이 못 됐을 겁니다 왜냐 비담이 왕이 되고 춘추는 제거됐을 거니까요

  • @user-qt4cb2zw8v
    @user-qt4cb2zw8v 년 전 +31

    김유신의 여동생이 왕비였고, 그 후손들이 왕위를 계승했기에 김유신의 추존도 가능했겠지요.

    • @user-on2id3hv9w
      @user-on2id3hv9w 년 전 +7

      그... 팩트체크 해드리자면 김유신의 딸은 왕비가 아니구요... 김유신의 동생이 김춘추의 왕비...

    • @user-qt4cb2zw8v
      @user-qt4cb2zw8v 년 전

      @@user-on2id3hv9w 아 그러네요 ㅎㅎ 순간 착각을..

    • @user-pb9mb2cg1r
      @user-pb9mb2cg1r 9 개월 전

      좋아요 13개가 더 충격적

  • @user-wg7hf7qz2g
    @user-wg7hf7qz2g 년 전 +3

    조나단 똑똑해ㅋ

  • @ErlingHaaland.
    @ErlingHaaland. 년 전 +38

    조나단이 나보다 한국사를 잘 아네ㅋㅋㅋㅋㅋㅋ

  • @noway409
    @noway409 년 전 +4

    저 피부톤이 약간 거무틔틔하고 펀치파마를 하신 한국인 역사학자분 성함이 뭔가요?아무리 봐도 저 분 한국사람 맞는데

  • @dodohwang3668
    @dodohwang3668 년 전 +44

    백제 멸망의 진짜 원인은 김춘추의 딸을 죽인겄도 모자라 그의 딸 유골을 죄수들감방 밑에 묻어 밟고다니게하여 김춘추에게 치욕적이고 고통스럽게하였다 아비로서 자신의 귀한딸이 그렇게당하면 어떤 아비가 그냥잊고 넘어가겠는가

    • @skyyy1004
      @skyyy1004 년 전 +23

      백제또한 같은치욕스러운일을겪었음 역사는 누가 영웅인지는 그냥 승자에의해쓰여질뿐

    • @user-xj4hb6yq1u
      @user-xj4hb6yq1u 년 전 +33

      의자왕또한 자신의 아버지 성왕의 치욕을 갚기위해 그리한것이죠 신라가 성왕의 목을 잘라 궁계단및에 묻고 밝고 다녔으니..

    • @user-bn1ch8ot7r
      @user-bn1ch8ot7r 년 전 +9

      @@user-xj4hb6yq1u 의자왕에게 성왕은 증조부나 고조부로 봐야죠. 의자왕의 아버지 무왕이 법왕의 아들 이라면 성왕은 의자왕의 고조부, 위덕왕의 아들 이라면 성왕은 의자왕의 증조부죠.

    • @user-id5qg2or4p
      @user-id5qg2or4p 9 개월 전 +5

      ​@@skyyy1004그것도 설일뿐이지 사실이 아니에요. 누가 왕을 그렇게 함부로 다룹니까? 고구려왕하고 백제왕하고도 당으로 압송되고도 무덤까지는 그렇게 막 다루지는 않았는데 말이죠. 일본서기에도 그러한 설이 있다라고 한거지 사실이라고 언급된적은 없습니다.

    • @okkim1811
      @okkim1811 9 개월 전

      일제가 안중근 의사 유해도 서대문 형무소인가 화장실 가는 길에 묻었다고 했던가 한거 같애요.잊기 어려운 치욕이에요

  • @skykim6513
    @skykim6513 5 개월 전

    6:55 천추태후 bgm

    • @user-fm7ww8oq4h
      @user-fm7ww8oq4h 2 개월 전

      사실 드라마 천추태후랑 김춘추 김유신 드라마 대왕의꿈 피디가 같은분이라 출연진들 겹침

  • @j.svaraba9193
    @j.svaraba9193 년 전 +14

    두영상을 묶어 주시던가, ep1 ep2 표시 해주시는게 힘든가요? 업로드 하시는분께 참다참다 올립니다! 어쩔때 1,2 어쩔땐 2,1 영상좀 편하게 봅시다.

    • @user-jx1vp4sn9i
      @user-jx1vp4sn9i 9 개월 전 +2

      공짜로 보는주제에 걍 아닥하고 봐요

  • @user-tg5hx2oj9v
    @user-tg5hx2oj9v 년 전 +4

    비담은 선덕여왕을 사모한게 아니였어요?

    • @-o-j
      @-o-j 년 전 +3

      그건 드라마의 왜곡일뿐이니라...

    • @user-wf2er1lj3h
      @user-wf2er1lj3h 년 전 +1

      역사를 드라마로 배우신…😅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10 개월 전

      병삼같은게 꼬 언론미디어에 사기당하고 진실을 모르다니까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그건 드라마에서만.
      어차피 화랑세기필사본 자체가 정사는 아니어서 미실도 실존했는 지 아무도 모르죠.
      덕만이가 천명(춘추엄마)의 언니라는 건 삼국사기와 삼국유사가 같은데 화랑세기필사본만 다릅니다.
      그리고 화랑세기 필사본 말고 화랑세기 진본만이 신라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인데 그렇다고 필사본이 완벽하게 무시만은 못한 것이 정사를 섞여서 하면 몰입도 높아지는 거라 아마 필사본 본 것은 맞는데 삼국연의마냥 스토리 더 엮어서 쓴 거 아닐까합니다.

  • @user-qn8wj6vs8l
    @user-qn8wj6vs8l 8 개월 전 +2

    뗄래야뗄수없는 일심동체
    김유신ㆍ김 춘추

  • @user-lc9wg7ou8u
    @user-lc9wg7ou8u 년 전 +7

    저시대 드라마화는 혼돈그자체 선덕여왕이 김유신보다 나이 많고 심지어 진덕여왕도 김유신보다 나이 많은데 드라마화하면 로맨스 넣는다고 김유신이 선덕 진덕보다 나이 많게 캐스팅 ㅋㅋ

  • @user-wx5sv1hr3l
    @user-wx5sv1hr3l 년 전 +149

    강사분이랑 예능인 밖에 없을때는 감정 백스푼 넣어서 역사 설명하는거 극혐이었는데
    역사학자분 끼니까 재미, 정보, 감정 3가지를 골고루 챙길수 있어서 너무 좋네요
    퀄리티가 확 높아졌습니다

    • @user-xi3up2fv6o
      @user-xi3up2fv6o 11 개월 전

      😅😅😅😅😅😅

    • @jig421
      @jig421 9 개월 전 +11

      설민석그켬

    • @aa2095
      @aa2095 8 개월 전 +1

      저 분도 학자 아니고 강사입니다

    • @kinglocker
      @kinglocker 8 개월 전 +5

      @@aa2095 패널들 옆에 항상 관련 역사 교수님 같이 계세요 ㅇㅇ 중간중간 첨언도 해주십니다

    • @user-nh2bb9zm5b
      @user-nh2bb9zm5b 5 개월 전 +1

      설민석 감정이입해서 우는거 혐

  • @user-mi8ln4pe3f
    @user-mi8ln4pe3f 년 전 +17

    김수로왕 가라, 가락국 서기 42년
    김수로왕 10대손 구형왕이 신라 볍흥왕에게 항복 5백몇십년
    10대손으로 500년을 이어가다
    가야왕들은 전부 50살에 첫아들을 얻는 모양이다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오래 살아서 50대에 아이를 낳았다고?
      김수로는 장수의 나라에서 왔나?

  • @user-zp6gl2mc3y
    @user-zp6gl2mc3y 년 전 +26

    위인중에서 제일 드라마틱하게 살았네.
    피지배 출신이 왕까지 추존됬으니.ㅋ

    • @user-sc3nj8yj9k
      @user-sc3nj8yj9k 년 전 +1

      아버진인
      김서현이 신라 성골 만명부인과 야합한것도 김서현의 철저한 계산적 접근인듯
      만명부인은
      만호태후의 딸이고
      진평왕의 여동생이되니
      그의 남편 김서현도 추후 인생탄탄대로가 시작된것임
      그의아들
      김유신은 말할것도 없고요

    • @herokim9501
      @herokim9501 년 전

      @@user-sc3nj8yj9k 꺼져

    • @user-zk5mi4je1i
      @user-zk5mi4je1i 11 개월 전

      히틀러 : 오스트리아인인데 독일 민족주의에 빠져 자진 입대 -> 정치선동으로 지지자를 끌어모으며, 그 후 오스트리아를 합방
      나폴레옹 : 당시 이탈리아(제노바) 땅이던 코르시카 출신. 코르시카가 프랑스에 매각된 후 프랑스 사관학교에 입학. 마침 프랑스 혁명이 터지며 막장 상황에서 공을 세우며 황제까지 올라감.
      그 외에도 흑인 파라오가 된 에티오피아(쿠시) 왕조 사람들이라던가
      후에 그리스로 문화, 언어, 지리적 위치까지 바뀌는 로마 제국이라던가
      역사에 재밌는 상황이 많죠 ㅋㅋ

    • @user-cm5ee8xn8f
      @user-cm5ee8xn8f 9 개월 전 +3

      단순히 피지배 출신이라고 하기에는 당장 할아버지 김무력이 신라의 요지 중 요지인 신주(지금의 한강 유역)을 총괄하는 군주였고 관산성 전투에도 참가한 인물이었죠. 지배층들 중에서 비주류였던 거니까 함경도 출신에 원나라를 따랐고 여진과 어울렸던 이성계와 비슷한 점이 있었다고 봐야죠.

  • @bnb0828
    @bnb0828 년 전 +7

    근데 조나단은 그냥 머리가 좋은듯. 아무도 기억 못하는데 혼자 기억하네

  • @user-zx4jz3vx4c
    @user-zx4jz3vx4c 년 전 +2

    김유신 = 박해일 떠오름...그냥 떠오름...

  • @user-je8wr3pg5t
    @user-je8wr3pg5t 년 전 +1

    설마 저 시절이라도 별똥별 같은걸 믿는 바보는 없었겠지.. 단지, 승자의 기록같은거..

    • @user-lx6ng6by6n
      @user-lx6ng6by6n 8 개월 전 +3

      지금도 선동잘 당하는데 저당시엔 있겠지

    • @user-rv2ru5cx1w
      @user-rv2ru5cx1w 8 일 전

      누구라도 믿지 저때 우주의 털끝이라도 알겠냐 지금도 잘 모르는게 우주인데.. 지금도 귀신 믿는 사람도 많고 종교에 의존하는 사람도 많은데 안믿겠냐

  • @ddavidd1648
    @ddavidd1648 년 전 +1

    하... 한능검 64회 5번 문제 내가 이 영상을 봤다면 그 문제 안틀렸는데 딥빡....

  • @user-rp5mm7yp3m
    @user-rp5mm7yp3m 년 전 +10

    비담은 드라마에서 미화됐다기보다는 걍... 인물 자체가 왜곡된거고 미화는 선덕여왕이 많이 받았음. 비담이 난 터트렸을 때 내세운 명분이 여왕이 나라를 잘못다스렸다. 였는데 생각해보면 틀린 말은 아님. 천거 받았다고 해서 왕에게 관리의 임명 권한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수도가 위협당하는 전쟁 중인데 굳이굳이 백제 장인을 불러 탑을 쌓고.... 그러면 뭐... 난을 일으킬 만 하지... 비담은 그냥 난 터트릴때 말을 거지같이 했지 명분 자체는 확실했고 그래서 김춘추 김유신이 있었는데도 선덕여왕의 기반이 흔들린거임. 저쪽이 내세운 명분이 틀린 말이 없으니까... 그래서 사실 그 드라마에서 묘사된 비담 엄청 싫어함. 아니, 비담은 본인 권력욕심에 나라 망하겠다는 대의명분을 앞세웠는데 뭔놈의 사랑은 사랑이야..... 선덕여왕 정치 못해서 나라 개판 만든 꼴 보고 제일 어이터졌던게 김비담이었을걸ㅋㅋㅋㅋ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11 개월 전 +2

      미화나 왜곡이나 그게 그말이고 덕만이 정치를 못해 나라가 위험해서 비담이 난을 일으켯다? 바보같이 역사를 배웠네 내가 제대로 알려줄게
      덕만은 정치를 잘했다 나라가 위험에 빠진건 대야성 사건으로 그때부터 백제공격 받을걸 덕만의 탓으로 돌리지 그건 군사적인 문제인데 이후 유신이 다 해결한다
      비담이 난을 일으킨건 덕만이 정치 못해서 그런게 아니고 순전히 지욕심으로 난을 일으킨거다 그냥 왕이 되고싶어서 덕만의 정치 핑계를 댄거지
      덕만사후 승만이가 다시 여왕 될려하니까 비담이 배알골려서 그틈에 난 일으킨거지 기회엿보다 근데 비담등신이 춘추와 유신을 물로 본거지 겁없이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바로 참수당했지 ㅋㅋㅋㅋㅋㅋㅋ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Silla__Kim.Yu-shin무엇보다 김유신과 김춘추를 자신의 정치적 동반자로 삼은 것부터 정치를 못했다는 게 말이 안 됨.
      선덕여왕도 목적과 정치가 분명했으니 그 많은 인물 중에서 김춘추와 김유신을 선택한 건데 왜 그 점을 안보나 싶음.
      정말 선덕여왕이 정치 못함 두 번 다시는 여자가 왕이 되지 못하거나 이미 그 권력이 이사금에게서 떠나 진골이 쥐었을 텐데 정정하다는 건 이미 왕권 토대가 흔들리지 않고 잘 깔려있다는 얘기임.
      어차피 난을 일으키려면 명분이 필요한 건데 그 명분을 삼으려면 꼬투리가 필요한 걸 그 사람이 해온 정치 모두 판단하려는 건 이른 판단이죠.

  • @user-mc7qd5nu5b

    이렇게 흉노족의 후예들이 왕족이 됩니다..

  • @user-je6yz9bq8c
    @user-je6yz9bq8c 년 전 +3

    엄태웅과 김남길..

  • @vyiuegtvsyeibf965
    @vyiuegtvsyeibf965 년 전 +8

    비담은 김남길 이지ㅋㅋㅋㅋ

  • @user-cptblack
    @user-cptblack 년 전 +1

    신라구

  • @grandmaster7146
    @grandmaster7146 년 전 +8

    비담이 죽으면서 백제 운명도결정되었다.

  • @user-sy7it3jr8r
    @user-sy7it3jr8r 3 개월 전

    김춘추❤

  • @user-rb2op2uh3u
    @user-rb2op2uh3u 년 전 +104

    솔직히 고구려는 스스로 무너진거지. 신라가 무너뜨린게 아니다.

    • @user-nd4ku2ed7q
      @user-nd4ku2ed7q 년 전 +11

      당연히 신라가 무너뜨린데 아니지. 수나라, 당나라가 무너뜨린거지 ㅎ

    • @user-rb2op2uh3u
      @user-rb2op2uh3u 년 전 +17

      @@user-nd4ku2ed7q 그래도 최후의 승자는 신라였으니...

    • @user-tb4rd2eo2v
      @user-tb4rd2eo2v 년 전 +10

      @@user-rb2op2uh3u 최후의 승리 좋아하시네 당나라랑 연합해 이루어낸 당나라 노비만든 신라. 통일신라란 말은 신라에서만 쓰이는 단어이다. 강사들에게 물어봐라 통일신라?? ㅋㅋㅋ 좋아하시네. 최후의 승자는 당나라였다. 당시 지금의 미군이라고 보면 된다.

    • @user-on2id3hv9w
      @user-on2id3hv9w 년 전 +43

      @@user-tb4rd2eo2v ...... 어디 북한에서 교육받으셨나요...? 북한이 통일신라 인정 안하는걸로 아는데

    • @TV-vb8ql
      @TV-vb8ql 년 전 +26

      @@user-tb4rd2eo2v 그당시 한반도가 한나라였냐? 나라 이름도틀리고 삼국이 서로 적으로 오늘내일 죽이는상황에서 같은 국가같은소리한다 ㅋㅋㅋㅋ

  • @hobbit752
    @hobbit752 년 전 +1

    대야성 위치 저기 맞음?

  • @stevenhong7185
    @stevenhong7185 년 전

    여자 출연자 누구지? 예쁘네.. 그기다가 역사에 상당히 열중하는 모습이 ㅇ쁘고..

  • @yongjaeyoo7611
    @yongjaeyoo7611 년 전 +1

    감옥에 묻은게 아니라 목을베서 궁중계단아래에 묻었다던데

  • @user-lx4vv1mw6v
    @user-lx4vv1mw6v 년 전 +23

    신라 진흥왕이 백제 성왕 뒤통수 쳐서 복수한것일뿐인데 신라는 멸망까지 시켰네.. ㅋㅋ

    • @user-nr8ek6vr9j
      @user-nr8ek6vr9j 년 전

      그렇게 치면 백제가 일본 끌어 들여서 이전에 신라 멸망시키려 한거 감안하면 망해도 할말 없을 텐데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2

      부모 잃은 어린 호랑이보다 자식 잃은 어미 호랑이가 더 무서운 법임.

    • @user-tk6ro1me2i
      @user-tk6ro1me2i 4 개월 전

      ​@@user-lv5zf8lk7gㄹㅇ

  • @linegun13
    @linegun13 년 전 +1

    데프콘 폼 미쳤다..

  • @user-zf3fe5mz5z
    @user-zf3fe5mz5z 2 개월 전 +1

    이드라마는 미실과 비담이 다했음.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21 일 전

      정확히는 다 한 게 아니라 다 해 먹었지 가 맞다

  • @user-bt7og5cn1g

    드라마랑 내용이 같음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1

      그야 대왕의 꿈이 정통사극이니 고증을 철저히 했겠죠. 정도전도 좀 각색해서 그렇지 큰틀에서보면 역사공부로 써도 나쁘지 않을 껄요? 댓보고 안 건데 우왕이 위화도 사건으로 자신 폐위한다는 장수들에게 기습공격한 거 군대에서 보고 어이없다니까 누가 그거 진짜라고 가르쳐줘도 믿지 않았는데 찾아보니 그게 실제 있었던 일이라고 함.
      그 정도로 KBS 대하 사극, 정통사극은 거의 완벽하게 고증하고 각색을 더한 사극임.
      하다못해 불멸의 이순신 경우도 가설들 모아 엮은 드라마임. 귀선이 3층이라던 명량의 쇠사슬 썰 이런 거 아예 작가의 창작이 아니라 그냥 그런 가설들을 모아한 거임.
      KBS에서 정통사극 나오면 꼭 봐야함.
      고증은 해놓은 게 기본이라.
      고려거란전쟁 나왔던데 꼭 보시길.

  • @joo-hyeokghim6884

    저 형님 안경 뭐임

  • @user-mg7wc6ny8z
    @user-mg7wc6ny8z 6 개월 전 +1

    15:01

  • @user-cl3mx1cr2r

    무슨 1분마다 광고나오노 ㅡㅡ

  • @Jungseongeun
    @Jungseongeun 17 일 전

    김춘추 딸래미의 죽음으로 인한 백제 VS 신라 대치구도는 21세기인 지금까지도 호남 VS 경상도 현재진행형.....

  • @thesanctuary225
    @thesanctuary225 7 개월 전 +1

    김유신은 가야출신이니까 선덕여왕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여자가 왕이 되니 권력자들 사이에서는 여론이 좋지 않았죠.
    즉 자신을 지지해주는 측근이 없었다는 겁니다.
    지지기반이 약하니 그에대한 대안으로 차별받는 가야출신 장수를 자신의 측근으로 삼은 것이죠.
    주류 인사들이 자신을 지지하지 않으니까 비주류 인사로 자신의 측근을 삼은 것입니다.
    이는 측천무후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류 인사들인 조정의 대신들이 자신을 지지하지 않고 심지어는 폐위된 태자를 중심으로 반란의 기미까지 보이니까 설인귀 등 비주류 인사들을 대거 기용하여 자신의 측근을 삼아 자신의 지지기반을 견고히 다진 것입니다.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5 개월 전

      그러니까 진흥왕과 김무력 진평왕과 김서현 선덕여왕과 김유신 3대에 걸처 삼국통일이 되었고 모든 시발점이 선덕여왕인데 여왕 아니었으면 김유신도 없을 테고 진평왕 아들 없는 것이
      신의한수 아니지 더 나아가 법흥왕때 금관가야 병합에 김구해의 항복이 아니었으면 신라 가야 병합이 신의한수네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근데 왜 선덕여왕을 암군이라하는 거지?
      신기하네요.

  • @blacktalker96
    @blacktalker96 년 전 +7

    그렇게 영화 황산벌이 탄생하는데...
    가야 개빼다구가 총지휘관으로

  • @Kokko862
    @Kokko862 29 일 전

    성골은 근친혼으로
    멸종되고
    마지막 남은게
    선덕여왕

  • @jckim3383
    @jckim3383 년 전 +4

    스토리 라인은 맞지만.....지명들의 실제적 위치에 대해서는 아직 더 확인하고 검증해야 할 부분들이 ...우리의 역사적 과제....그 수 많은 백제와 신라의 현 중국 대륙에 있는 지명과 기록에 대한 교차 검증이 계속 필요.....

  • @user-qj6vr6yd8d
    @user-qj6vr6yd8d 년 전 +24

    신라의 최고의 명장이자 충신 김유신!

  • @user-zl1nu8ys5s
    @user-zl1nu8ys5s 4 개월 전 +3

    삼한은 통일된적이없음..고구려멸망하고 발해가 다시 생겼는데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21 일 전 +1

      그건 그들의 세력이고 삼한은 백제 가야 신라 통일

  • @choi7831
    @choi7831 년 전 +6

    나제동맹을 깨버린 나라가 어디였을까? 백제는 뒷통수 맞아 자웅을 겨룬거지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7 개월 전 +2

      신라통수설이 정설로 세뇌시켜 댁같은 사람들이 많이 믿는데 실상은 그반대란걸 공부를 안하네

    • @choi7831
      @choi7831 7 개월 전

      @@Silla__Kim.Yu-shin 근거를 대보슈 알아먹게 그럼 인정하리다.아니면 나한테 혼줄날걸 아시오

  • @user-rw4jy1nq4c

    화차로 수십개의 로켓추진식 화살을 퍼부으십시오. 과학 승리

  • @user-tp9bf5vl7e
    @user-tp9bf5vl7e 년 전 +15

    우리는 삼국통일을 이룬 신라를 통일신라라고 배운다.
    하지만 고구려의 많은땅은 당이 갖고간다.
    이것이 통일신라인가
    김춘추와김유인으로 하여금
    넓은 고구려땅을 빼앗겨서 지금의 만주일대가 중국땅이 되어있는데 .헐이다

    • @user-tp6gh5zu8w
      @user-tp6gh5zu8w 년 전 +10

      고구려땅은 신라와의 협약으로 가져간게아니라 연개소문아들이 스스로 당에찾아가 당의군사를 끌어들여 연개소문아들끼리싸우면서 고구려망하는바람에 당이고구려땅차지하게된거

    • @user-on2id3hv9w
      @user-on2id3hv9w 년 전 +8

      @@user-tp6gh5zu8w 쟤가 무식한 소리하는건 맞는데 애초에 김춘추가 대동강 이남만 가져가겠다고 했음 애초에 신라인구로 고구려땅까지 소화시키는것도 불가능이지만

    • @user-oj8mc2ni4c
      @user-oj8mc2ni4c 년 전 +8

      이런댓글 쓰는애들은 발해를 한국사로 안보는듯 ㅋㅋ 신라가 삼국통일하고 발해가 생겼는데 고구려계승한 국가라고 했고 거란족한테 멸망당해서 반도로 영토가 좁아진건데 이걸 신라탓하네..신라의 삼국통일이 있었기에 발해가 건국된거고.. 저땐 저때의 시대상으로 봐야지 지금의 시대상으로 역사를 보니 이런 멍청한 소리를 하는거같은데 저땐 서로 철천지 원수라 그냥 신라의 정복전쟁이지 무슨 내란일으킨사람 보듯이 보네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10 개월 전

      한기석 미친싸이코털

  • @user-rg7xc2vq8h
    @user-rg7xc2vq8h 년 전 +2

    제목 잘못 되었네요.

    • @arnshutain
      @arnshutain 년 전 +3

      죽어서 왕으로 추존했으니 틀린말은 아님

  • @user-vq4dr3vw2e
    @user-vq4dr3vw2e 년 전 +60

    살아생전 태대각간 까지 오른 유일한 신라인은 김유신뿐..삼국시대 최고의 명장

    • @syh7699
      @syh7699 년 전 +3

      신라시대라면 몰라도 삼국시대 최고는 좀...

    • @KM-ge3qo
      @KM-ge3qo 년 전 +13

      @@syh7699 삼국시대를 통일한 나라의 최고 명장이면 삼국시대의 명장이 맞지 그럼 뭐냐 ㅋㅋㅋㅋ 아는척 오지네 ㅋㅋ

    • @syh7699
      @syh7699 년 전 +1

      @@KM-ge3qo 삼국시대를 통일해? 백제공격한건 알겠는데 고구려 공격할 때 뭐한줄 알고 그런가?

    • @KM-ge3qo
      @KM-ge3qo 년 전 +10

      @@syh7699 아오 고구려 때 나이많아서 다 안다 제발 너만 아는척 하지마라 상징적인거자나.
      그럼 삼국시대 최대명장이 상징적으로 통일한 나라의 최고 무장을 일컫지 뜬금 없이 그럼 양만춘이냐 계백이냐 ? 에효

    • @jus4637
      @jus4637 년 전 +1

      고구려공격할때 힘 다써버리면 당나라가 기분좋게 신라를 쉽게 털수있지 김유신은 적어도 당나라 아니 선비족애들을 못미더웠음 한족은 이미 사마의 시대때 멸족당함

  • @user-lk8si9ve7r
    @user-lk8si9ve7r 년 전 +7

    가야왕족 출신 신라장수 출신
    사후 이후 왕 으로 추존 흥무대왕 김유신

  • @user-fu1qi2do3b
    @user-fu1qi2do3b 년 전 +1

    정사에는 비담이 난을 일으켰다
    유신 춘추가 난을 진압했다
    왕이 죽었다
    이렇게만 나올텐데
    살 붙여붙여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7 개월 전

      정사 (관우가 안량을 베었다) 안량이 방심한사이 관우가 죽였다 안량이 같은 편인줄알고 인사하다 관우에게 죽었다 그런 논리로 관우의 무력을 펌하하지

  • @user-ih7ve6mq3p
    @user-ih7ve6mq3p 6 개월 전 +5

    왕이 될 업적이라며 조선시대에 들어서 흥무왕 이라는 호를 받은 최고의 명장 김유신!

  • @user-wu4sy2uw3p
    @user-wu4sy2uw3p 년 전 +12

    우리나라 사당에 가장 많이 모신 신이 김유신장군이시다 ㅋㅋ

  • @user-yi9us7bq6s
    @user-yi9us7bq6s 5 개월 전 +1

    강사 안경 본인 선택임??

    • @goat.in.hunger
      @goat.in.hunger 2 개월 전

      컨셉임. 강사들도 레드오션이라 뭐든 튀어야 각인되니까.

  • @user-bi5vh2qm8m
    @user-bi5vh2qm8m 년 전 +7

    김유신이 3천 이끌고 갔다가 연개소문이 김유신을 풀어준다? 많이 이상한데?

    • @user-rb2op2uh3u
      @user-rb2op2uh3u 년 전 +8

      그게 아니라 역사보면 그당시 연계소문은 김춘추를 죽일 생각이 없었어요. 그게 가장큰 실수지

    • @user-he1ii1ef8x
      @user-he1ii1ef8x 년 전 +2

      @@user-rb2op2uh3u 연계소문 ㄷㄷ

    • @user-rb2op2uh3u
      @user-rb2op2uh3u 년 전 +1

      @@user-he1ii1ef8x 신라는 그냥 무시했던 존재였어요. 그러니 저런 약소국의 대신 잡아서 목을 베어봐야..주변국들한테 놀림만 받겠죠. 근데 요놈이 바로 당나라가서 백제 고구려 쳐들어가자고 꼬득인거죠. 고구려는 충분한 힘은 있었으나. 절대자 연개소문이 죽고 아들 피터지게 싸우고 장남은 당나라 귀순해서 고구려 성들 약점 다 일러바치고 고구려 멸망의1등공신이죠. 죽어서 지아버지 어찌볼런지...

    • @user-fy9wg9oi3m
      @user-fy9wg9oi3m 년 전 +13

      이건 통일시킨 신라의 영웅담같은 기록일테니 그렇고, 김춘추가 꾀를 부려서 자기가 신라에가서 허락을 받아오겠다 말하고 풀려난 후 쨌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 @fgjigg4717
    @fgjigg4717 년 전 +3

    이사람도 일본이 석굴암을 시샘해서 시멘트를 발랐니 뭐니 할 사람 같은데? ㅋㅋ

  • @user-kk9eu8wc9x

    떡만 떡만 제발떡만
    한번만 떡만

  • @user-mg7wc6ny8z
    @user-mg7wc6ny8z 6 개월 전

    15:26

  • @jwmjk5914
    @jwmjk5914 9 개월 전 +5

    신라의삼국통일을 당끌여들였다고폄하해서는 안됨상당한 역사적의의가 있음 우리는 한나라로 살아야한다는 그유산으로 고려조선으로 이어짐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7 개월 전 +3

      맞음 신라 아니었으면 그냥 삼국있는 한반도지 외세 외세 거리는게 고구려 백제는 가야 일본 돌권 말갈 끌여드려 신라 공격 애초에 김춘추의 연합을 뿌리친 개소문이가 멍청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1

      ​@@Silla__Kim.Yu-shin
      ㄹㅇ. 적어도 정황도 살피고 의도 파악하고 협상을 최대한 이끌도록 해봐야하는 건데.. 너무 강대국으로만 살아서 기고만장한 건지 협상을 안하고 가둔 시점부터 고구려는 이미 망했단 얘기임.

  • @user-oq6uo1kr7j
    @user-oq6uo1kr7j 7 개월 전 +2

    한민족의 비극. 신라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5 개월 전 +2

      그 모든 원인과 시발점은 고구려 백제에 있지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한민족의 비극은 그대겠지.
      그렇게 식견 좁아서 어디에 쓰려고. 고구려가 삼국통일하면 더 좋았을 것 같냐? 연개소문 아들들 봐라. 고구려가 삼국통일했음 당나라에게 먹히고도 남았다.
      그리고 내부가 튼튼함 외부 공격에도 무너지지 않는다. 남탓 그만~
      한민족 비극은 신라가 아니라 고구려와 백제 스스로야~ 연남형제들끼리 싸운게 한민족 비극의 시작이야~ 황산벌 예견한 장군말 드럽게 안 듣던 의자왕이 한민족 비극이야~
      꼭 잘못되면 남의 탓, 남의 꼬투리 잡으려들지.

  • @bellaj275
    @bellaj275 3 개월 전

    김춘추 딸의 치욕은 선조의 부덕이지
    김무력이 성왕의 목을 노비에게 쳐서 관청 계단에 묻었으니 지 증조 할애비에게 책임을 물었어야지

  • @user-hx6np1wf5s
    @user-hx6np1wf5s 년 전 +2

    가나 형제인가??
    저 분이 제일 한국인 같네… 거의다 혼자 대답하누ㅋㅋㅋㅋ

  • @user-qu9yk
    @user-qu9yk 년 전 +15

    12:53 나단아 자지 마라

  • @user-vd2it5jd5u
    @user-vd2it5jd5u 5 개월 전 +13

    김유신은 엄청난 명장임 수십년동안 전쟁하면서 한번도 패배한 적이 없을 정도임

    • @jayu546
      @jayu546 4 개월 전 +3

      황산벌 모르냐 ㅋㅋㅋㅋㅋㅋ

    • @arosgd
      @arosgd 3 개월 전 +1

      ㄹㅇ 개소리다 이건ㅋㅋ

    • @Ck.426
      @Ck.426 2 개월 전

      돌격이 실패한거지 패배아님. 군을 물려야 패배죠.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21 일 전

      @@jayu546 듣보잡 계백이 반나절만에 개털린게 무슨 명장이라고 공방전땐 항상 수비가 유리한거 모르나? 김유신이 혼자 백제 대군 막아낸건 어떻게 설명할래? 병삼아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21 일 전

      @@arosgd 패배한 기록이 있으면 짖거려봐? 없을걸? 관우보다 더 뛰어난 무력을 가진게 김유신이다 낭비성 단기필마 모르지? 계백이 개소문이가 그런거 한적은 있나모르것네?

  • @589stepahead3
    @589stepahead3 년 전

    저당시 79세...

  • @classc813
    @classc813 3 개월 전

    욕 잘 안하는데 ㅈㄴ 재밌다

  • @user-bc3in8hh4o
    @user-bc3in8hh4o 년 전 +1

    비담이 실존인물이였슴?
    아니죠? 맞나?
    비담은 열혈강호 한비광을 모티브로 삼았다고하던데

    • @user-ym1qq2ot4v
      @user-ym1qq2ot4v 년 전 +3

      비담은 실존인물 맞아요 김남길이 비담 캐릭터를 연구 하면서 만화 열혈강호 한비광의 표정이나 제스처 같은걸 참고했다고 한거예요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11 개월 전

      선덕여왕 비담은 작가가 무술하고 로만스를 설정한거지 실제론 그냥 귀족 상대등일뿐이다
      진덕여왕 왕되려하니가 난일으킨거고 덕배련아

  • @user-jq3ef8bl5t
    @user-jq3ef8bl5t 6 개월 전 +1

    0:56 김춘추의 아들이 바로 문무왕 김법민이고 만파식적 피리이면 삼국통일한 문무왕이다...

  • @user-ow5rh6lg2q
    @user-ow5rh6lg2q 9 개월 전 +2

    김유신은 우리 선대인데
    원래 두사람다 세가 있던
    사람들임. 뒷배없이 2,3인자 될수 없는건 명약관화

  • @user-mi8ln4pe3f

    to 임기환교수 가야왕들이 너무 적다고 생각이 들지 않는가?

  • @user-lm1hw7pp2l

    비딤사순

  • @raincho7809
    @raincho7809 년 전 +1

    고구려, 백제, 신라 모두 대륙에 있었다.

  • @user-eu9lq3tz5r
    @user-eu9lq3tz5r 2 개월 전

    "이승만 대통령은 왜 휴전을 반대했나?"라는 주제를 다뤄주십시오.

  • @user-nq8od7hw1d
    @user-nq8od7hw1d 개월 전

    🌎🌄♥️🇰🇷🇺🇲🇯🇵🍅💖

  • @user-ih4lh8gu2b

    덕선여왕

  • @user-ml9ep3xc5f
    @user-ml9ep3xc5f 년 전 +1

    1500년전인데 제대로된 사실을 알긴 어렵지 그냥 대략적으로 아는거지

  • @user-rk2lg1wm4t
    @user-rk2lg1wm4t 년 전 +1

    김유신도 신라의 왕이었지 않나요?
    아직도 김유신은 장군이라고만 하던데.

    • @Jin-uu1mi
      @Jin-uu1mi 년 전 +1

      추존 왕이죠

    • @user-yi7jj9le9t
      @user-yi7jj9le9t 9 개월 전 +2

      김유신은 사후에 흥무대왕으로 추존되어 김춘추와 같은 왕으로써 섬김을 받습니다

  • @user-cy1sy1up3n
    @user-cy1sy1up3n 개월 전

    또 수종이네?!

  • @user-mimimc
    @user-mimimc 3 개월 전 +1

    비단이 짝사랑해서 ㅋㅋ

  • @eloil6564
    @eloil6564 3 개월 전

    삼국사기인가 삼국유사인가 나오는데 김춘추의 딸과 사위의 목을 베어서 머리를 보내와서, 김춘추가 그걸 열어보고 기둥을 붙잡고 울면서 다짐했다고 하네요

  • @user-rp5mm7yp3m
    @user-rp5mm7yp3m 년 전 +3

    백제 인성질.... 성왕은 안가도 되는 전장에 나가서 죽은건데 그거 복수하겠다고 같은 급의 왕족도 아니고 걍... 왕족 중 한명의 성인 된지 몇넌 안된 딸을 죽여서 감옥에 묻었다는게 참.... 그러니까 망하지.... 그런식으로 복수하고 다니니까.... 급이라도 맞추던가... 김품석한테 그렇게 했으면 몰라...

    • @user-id5qg2or4p
      @user-id5qg2or4p 9 개월 전

      부여의자가 왕권강화한답시고 귀족들하고 척을진것도 패망의 원인임. 근왕군이 나당연합한테 격파당하는 와중에도 귀족이나 왕족들이 제때 백업을 왔더라면 저렇게까지 상황이 안좋을수가 없는데 말이죠.
      앞선시대에도 귀족들이 태자한테 선왕(성왕)도 우리말 안듣고 저러다가 전사한거다라고 얘기했다죠.

    • @Silla__Kim.Yu-shin
      @Silla__Kim.Yu-shin 7 개월 전

      나제동맹후 신라통수설도 실상은 그 반대임 신라가 자기를 도와서 고구려 진격안하니까 앙심품은거 한강하류는 명분을 만들려고 병력뺴고 신라가 들어가면 그걸 트집잡으려 한거 신라병력이 한강에 묶이니까 약해진 틈에 옆구리 관산성 공격 근데 김무력이 내려옴 백제가 예상못하고 성왕뒤짐 결혼동맹이랑 가야 일본 끌여드리고 백제가 좋나 간사함
      신라 고구려 싸움은 개소문이 떄문에 그렇게 된거고 7세기동안 물고뜯고하다 민족타령 외세타령함 누가하든 했어야했고 중앙집권이 좋은 신라가 승리@@user-id5qg2or4p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user-id5qg2or4p
      아, ㄹㅇ 말 안 듣고 나가 전쟁에서 당한 거임? 헐~

    • @user-lv5zf8lk7g
      @user-lv5zf8lk7g 4 개월 전

      그럼 얘기가 다르지 않나?
      난 뭐 신라와 같이 나가 싸워서 한성 되찾으려던 성왕이 진흥왕의 뒤통수맞아(물리적 의미 아님) 죽고 신발놓는 곳이던가? 암튼 그 시체 욕보여서 그렇게 된 줄 알고 이 건 좀 진흥왕이 심했다싶어 말 않고 있었는데
      가지 않아도 될 전쟁에 가서 당한 거면 사실 그건 백제가 할 말 없는 거다. 신라입장에선 당연히 굴러들어 온 적장도 아니고 적왕이 따는 일인데 그걸 가만 두겠냐고.
      김춘추네가 불쌍하네.
      성왕은 적어도 전쟁을 치루던 적장이란 명분 아래 뒤지는 건데 춘추 딸은 적장도 아니고 거의 민간인과 다름없는데 죽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