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균 심리학자 #07 | 한국인들이 관광지에서 풍경보다 사람 위주로 사진 찍는 이유 |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2. 21.
  • 프리미엄 특강쇼 [어쩌다 어른] EP.72
    어쩌다 어른 (2017)
    대한민국 대표 강연자들의 다시 보고 싶은 명강의가 새로운 인사이트로 돌아온다!
    난생처음 어른이 된 우리를 위한, 각 분야 지식인들의 울림 있는 유머와 깊이 있는 통찰
    《책 읽어 드립니다》, 《어쩌다 어른》제작진이 만든 대한민국 대표 지식 큐레이팅 채널 『사피엔스』 → / 사피엔스스튜디오

댓글 • 624

  • @mylovechadoll
    @mylovechadoll 3 년 전 +224

    풍경은 예뻐서 찍는데,
    찍어놓고는 안 봄.

  • @user-kd7sc7bt4k
    @user-kd7sc7bt4k 3 년 전 +739

    난풍경반 내사진반 이렇게 찍는데 나중에보면 내얼굴들어간 사진위주로 보고있음 ㅋㅋㅋㅋ

    • @windstar2059
      @windstar2059 3 년 전 +6

      핵공감

    • @user-ce9hv5ls4v
      @user-ce9hv5ls4v 2 년 전 +1

      나도...

    • @yhk1134
      @yhk1134 2 년 전 +1

      ㅋㅋㅋ

    • @seungwoongchoi8785
      @seungwoongchoi8785 2 년 전

      !,

    • @areferee
      @areferee 2 년 전

      신행때 배경 또는 사물 사진 70%, 사람포함 30% 정도로 1300장 정도 찍었었는데
      앨범 만들때 사진 고르다 보니 사람들어간 사진 비율이 오히려 줄어들었네요
      신행의 기분을 느껴보고싶어서인지 사람없이도 좋았던 여행지를 넣어놔서
      지금 봐도 그때 기억이 새록새록 나는 장점이 있네요

  • @user-ew5sk6ww2j
    @user-ew5sk6ww2j 3 년 전 +1998

    가우디 성당 사진은 구글 이미지에 수도 없이 많지만,
    내 자식이 들어간 가우디 성당 사진은 내가 찍은 거 밖에 없다.

    • @yeonu_yeonu_tommroow
      @yeonu_yeonu_tommroow 3 년 전 +138

      와...명언.....감동...

    • @shlee7946
      @shlee7946 3 년 전 +39

      내 인생의 역작!ㅎㅎ

    • @user-mf4hs1po5y
      @user-mf4hs1po5y 3 년 전 +45

      저도 항상 이 생각하면서 귀찮아도 열심히 찍습니다 ㅋㅋ

    • @user-pr9ng5dw4w
      @user-pr9ng5dw4w 3 년 전 +5

      ㅋㅋㅋㅋ지이룰^^^

    • @liillliilllilll
      @liillliilllilll 3 년 전 +70

      건축물만 찍을거면 전문가가 좋은 장비로 찍은게 퀄리티 최고지 내가 찍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 ㅋㅋㅋ

  • @jubyungyun105
    @jubyungyun105 3 년 전 +72

    '셀카'를 찍는냐 안찍느냐의 문제가 아니고, '중심'이 무엇인가... 라는 내용이네요.

  • @yidiam7367
    @yidiam7367 3 년 전 +222

    우리 가족이 안나오는 사진은 인터넷에서 검색하는 것이 낫습니다.
    저보다 잘 찍는 분들이 찍어놓은 사진들이 많아요. 그러니 우린 얼굴을 넣은 사진만 잘 찍어도 될 것 같아요

  • @won3960
    @won3960 3 년 전 +506

    유럽가보면 저런 멋진 건축물을 바라보고 있는
    자신의 뒷모습을 찍어달라고 하는 여친과
    또 그걸 열심히 찍어주고 있는 남친보면
    거의다 한국커플 ㅋㅋ
    어마어마한 주인공의식 ㅎ

    • @user-jx4wf4sd6e
      @user-jx4wf4sd6e 3 년 전 +47

      안웃을수가없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ㄱㅋㅋ

    • @user-sq6zv7zb8r
      @user-sq6zv7zb8r 3 년 전 +54

      피사의 사탑 앞의 여성 피사체를 잘 찍어주기 위해
      사탑보다도 더 살벌한 각도로 숙이는 남친들의 허리에 경의를...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3 년 전 +13

      한국은 500년간 세뇌된 유교적 핏줄,조상 중시 .
      서양은 20살이면 독립
      오직 한국만 사교육비,등록금,결혼비,손자돌봄... 늙어 죽을때까지 핏줄에게 퍼줌.
      주식회사가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전부다 핏줄 경영하는 유일한 나라.
      진보,보수 할것 없이 핏줄 퍼주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나라.
      그래서 힘들어지면 핏줄을 한 운명체로 보고 가족 살해가 매우 흔한 나라.
      핏줄중시로
      미혼모 왕따,비난,차별
      동거비율 세계 최저
      수십년간 해외입양 세계 1위
      비혼출산 oecd 평균 39%,핏줄 이기주의 한국은 1%
      난임부부들도 핏줄중시로 입양 꺼림.
      서양은 제사 없음.
      한국은 명절도 제사(핏줄)로 인해 그 누구도 행복하게 지내지 못하는 나라.
      제사로 핏줄 연결을 끊임없이 각인 시키는 나라!!!!
      핏줄 이기주의 ,핏줄 퍼주기->양육부담 ,양극화, 희망포기->비혼 급증->국가 소멸..
      성인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얼마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그저 공부하는 기계로만 학생 키우는 나라
      강제 고자화 시키고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4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한국
      중국은 대리모 사업이 활황 , 근데 한국은 다 불법인 나라.
      일본인 사유리는 일본에서 합법적으로 정자 기증 받아 미혼모 출산.
      근데 한국은 다 불법인 나라!!!!
      그저 핏줄 이기주의 밖에 없고 윤리 , 도덕 따지기만 하고 선비질만 하다가 소멸 될 나라.
      남의 나라 티끌에는 광분하고 자기 눈에 대들보는 안보는 국민성,,.

    • @user-sp8hg2vi3j
      @user-sp8hg2vi3j 2 년 전 +2

      @@user-ic1dj5tf7r 이러니까 출산률 0.84%지... 가만히 놔두면 알아서 소멸한 인종임 ㅇㅂㅇ

    • @user-uq3lg8ru8g
      @user-uq3lg8ru8g 2 년 전 +6

      @@user-ic1dj5tf7r 댓글마다 열심이기 한데, 이 정성을 더 나은 한국인으로 사는데 쓰고도 있것쥬 ㅎㅎㅎ

  • @user-xw6kp9xv3l
    @user-xw6kp9xv3l 3 년 전 +136

    나 없는 멋진 풍경은 엽서에 불과하다는 ...ㅋㅋㅋ

  • @user-xx9hd1tu5y
    @user-xx9hd1tu5y 3 년 전 +100

    영상의 요지는 인물사진이 문제가 아니라, 장소와 목적상관없이 자꾸 인물을 넣으려한다는 성향같은데요. 당연히 인물사진찍을땐 누구든 자기모습 잘찍으려하죠.

  • @yeyeyooo
    @yeyeyooo 3 년 전 +60

    풍경 구글 치면 다 나오긴 하지만, 내가 봤던 곳, 내가 간 날의 느낌 등 내가 느낀 그 도시의 분위기를 내 눈으로 찍은 것이기에, 구글의 이쁜 사진들과는 차이가 있다고 봄. 구글 사진이 이쁘지만 ‘ 아, 이런 곳이었지!’ 하고 느끼진 않으니까

  • @user-el8dk6zm2u
    @user-el8dk6zm2u 3 년 전 +188

    사람이라면 모두 자신의 흔적을 남기고 싶어하는데 우리나라는 그것이 사진에도 반영된것.

    • @user-ru7ou2to8q
      @user-ru7ou2to8q 3 년 전 +3

      ㅋㅋ맞아여 ㅋㅋ크흐ㅇㅋㅋㅋㅋㅋㅋㅋ그러네요 ㅋㅋㅋㅋ

    • @user-sf2jd7sb4b
      @user-sf2jd7sb4b 3 년 전 +5

      @@gameboy-fm3cg 오우 존나무섭네

    • @user-rs2uf2co1f
      @user-rs2uf2co1f 3 년 전 +3

      @@gameboy-fm3cg 왜 욕하고 그래 말 이쁘게 해

  • @fullgreenn
    @fullgreenn 3 년 전 +125

    구글에도 충분히 나오지만,, 내가 갔던 순간?을 기억하고싶어서 직접 풍경모습 그대로 찍고 내모습도찍고 ㅋㅋㅋㅋㅋ 나는 다찍네ㅋㅋㅋㅋㅋ

  • @user-iq9ox7kg8q
    @user-iq9ox7kg8q 2 년 전 +12

    거기에 사람이 있어야 그순간이 더 기억이 잘나고 그러던데욤.
    그 풍경은 잠깐 보고 말지만 같이 간 사람들의 옷차림 행동 말과 함께 같이 사진에 기록되면 그때 있었던 에피소드도 잘 기억나고요.

  • @user-bo4uw6ep4w
    @user-bo4uw6ep4w 3 년 전 +49

    사진을 증거라고 생각하죠...

  • @YJ-nz4ee
    @YJ-nz4ee 2 년 전 +18

    동양은 자연과 사람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중시해서 사진 안에도 꼭 자신이 들어감. 반면에 서양은 관계보다는 자연을 대상으로 바라봄.

  • @ranrancam
    @ranrancam 3 년 전 +840

    난 외국 사람인가보다.. ㅠㅠ 사람보다 내가 본걸 기억나게 해주는 사진이 좋아서 사진 100장 중 90장이 풍경임 ㅠㅠ

    • @user-cu3zo5ey1u
      @user-cu3zo5ey1u 3 년 전 +74

      외국사람이고싶은거죠. 교수가 한 말은 외국사람이 풍경을 찍은게 아니라 사진에 주체가 내가 아니라는거지 외국사람도 사진에 사람을 찍어요.^^

    • @oogg7338
      @oogg7338 3 년 전 +117

      그냥 풍경을 좋아하는듯 나도 풍경 많이 찍음 가지고 있는 사진도 아니면 찍히는거 별로 안좋아해서 or 나혼자찍어 서던가.. (대부분 풍경같은거 생각하면 혼자 찍는 거니까) 근데 저거는 친구나 가족이랑 사진 찍는걸 말하는듯

    • @ranrancam
      @ranrancam 3 년 전 +88

      제가 글을 잘못썼나 보네요. 풍경이란 단어가 산과들을 말하는게 아닌데.. 제가 확실히 주변 사람들과 사진 관점이 다르다는 얘기 였습니다. 하아.. 외국 사람이고 싶었던 적도 없구요.

    • @ranrancam
      @ranrancam 3 년 전 +92

      답답해서 추가하자면. 친구들은 그 장소에서 예쁘게 포즈를 잡고 있는 사진을 찍자면. 전 기록용으로 풍경과 함께 친구들의 노는 모습을 찍습니다. 그래서 친구들이 움직이면서 찍혀서 예쁘게 나오지 않은 사진이거나 자기들이 너무 작게 나와서 지우라고들 하는데 저는 그 모든게 추억이라 이때 이러고 놀았지 싶어 그런 사진을 더 좋아합니다. 그래서 영상 보고 공감해서 댓글 단겁니다.

    • @pinkgjh
      @pinkgjh 3 년 전 +22

      저도 ranran님이랑 비슷해요 ㅋ 요즘은 주체적인 남편 만나 셀카 아니면 다른 사진은 거의 안찍게 됐지만 ㅋㅋ 이거 보고 저랑 남편이 왜 다른지 알게되어서 좋았어요 ㅎ

  • @user-uq3lg8ru8g
    @user-uq3lg8ru8g 2 년 전 +10

    해외 나가서 풍경사진 찍으면 내가 이 장면을 현장에서 보고있구나 벅차면서 나중에 그 사진보면 그때의 내 벅참까지 고스란히 되살아나서 더 그립고 아련해지죠. 그게 좋아서 풍경사진도 많이 찍음

  • @GOMDOLLS2
    @GOMDOLLS2 2 년 전 +12

    이 분 강의 듣고 한국학에 관심이 생겼다.. 대학교 교양 중에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 이런 거 있으면 이딴걸 누가 들어;; 하고 넘겼었는데 이제 한번 들어봐야겠음ㅋㅋㅋ 조금많이 흥미로운 한국인,,

  • @Dosirak-Car
    @Dosirak-Car 2 년 전 +1

    말씀 귀에 쏙쏙 들어오네요..

  • @sucole72
    @sucole72 년 전 +2

    격하게 공감 빵 터졌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재미있게 듣고 가요 👍

  • @user-sf8lm5py4e
    @user-sf8lm5py4e 3 년 전 +1

    재밌네요 이해도 쉽고, 명언 ,아직도 짓고 있어요~

  • @user-er1vm5me7i
    @user-er1vm5me7i 3 년 전 +194

    페북, 인스타 등등 SNS가 발달돼서 서양인들도 엄청 자기 사진 찍고 있어요. 시대가 많이 변했습니다...

    • @user-yu1ds8jt1s
      @user-yu1ds8jt1s 3 년 전 +10

      @K Kim 요즘은 그렇지도 않던데요

    • @user-je5iu7bl5t
      @user-je5iu7bl5t 3 년 전 +4

      @@user-yu1ds8jt1s 잘 알지도 못하면서 나대지좀 마세요

    • @user-yu1ds8jt1s
      @user-yu1ds8jt1s 3 년 전 +18

      @@user-je5iu7bl5t 잘 알지도 못하면서 나대지좀 마세요

    • @renat.1341
      @renat.1341 2 년 전 +1

      @@user-je5iu7bl5t 잘 알지도 못하면서 나대지좀 마세요

    • @user-fe7ps2wc5p
      @user-fe7ps2wc5p 2 년 전

      @@user-je5iu7bl5t 잘 알지도 못하면서 나대는건 너같은데

  • @user-js4ys2vm7n
    @user-js4ys2vm7n 3 년 전 +6

    빵 터졌네요.심리학이 이렇게 재미있다니.

  • @user-mq7ow2mj2v
    @user-mq7ow2mj2v 3 년 전 +80

    그만큼 남의식 많이 하면서 산다는 말이기도 함. 저기를 내가 내가 내가 내 자식이 가봤다라는 증명을 하고 싶어하는 거니까. 애초에 그게 왜 중요하냐고 솔직히. 아무도 신경안쓰면 저게 중요할 일이 아니거든.

  • @lhakasel
    @lhakasel 3 년 전 +6

    자신이 혼자면 추억을 간직하려 보통 풍경을 찍겠지만 (애초에 그럴수 밖에없고) 자신이 가족이 있고 사랑하는이가 있다면 경치와 같이 있는 사람을 찍겠지. 그리고 너 그때 이랬지 하면서 추억을 꺼내고 소통하는게 보통아닌가 싶네요. 이건 다들 그러실듯 합니다.

  • @user-gk8mi1wy2j
    @user-gk8mi1wy2j 3 년 전 +15

    D랜드에서의 사진 찍는 비교는 재밌네요 ^^ 아이들을 주인공 삼고픈 부모마음도 공감가구요

  • @NUKN0W
    @NUKN0W 3 년 전 +3

    교수님 책 엄청 잘읽고 있습니다

  • @JU-zb4bx
    @JU-zb4bx 3 년 전 +23

    와 난 다 배경만 찍었는데 근데 누구랑 갔는지 기억이 있음 ㅋㅋㅋㅋ한국 사람 사진 찍는건 공감

  • @user-jx9ip5nu1c
    @user-jx9ip5nu1c 3 년 전 +21

    난 풍경만 조지게 찍고오는뎅.. 사람 있으면 사람 없을때까지 기다려서..

  • @user-xq8nh4bj5o
    @user-xq8nh4bj5o 3 년 전 +3

    인문학 강의중 젤 재밌음 ㅎ

  • @mhagram211317
    @mhagram211317 년 전

    허태균 교수님 강의 너무 재미있네요.

  • @0528963147
    @0528963147 3 년 전 +3

    너무 유쾌하시다 ㅎㅎ

  • @user-cm1us4sw8o
    @user-cm1us4sw8o 3 년 전 +2

    풍경 사진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흥미로운 탐구 주제네요!

  • @user-fl6ui8yd3s
    @user-fl6ui8yd3s 3 년 전 +7

    군말없이 공감입니다. ^^
    디지털카메라로 엄청 찍어놔도 핸펀 메모리 모자라서 결국 늘 배경만 있는 사진은 날려버립니다.
    저 또한 제 일생의 역작 아이들 셋 사진만 넘쳐나구요. ^^

  • @user-sj2cg4es7i
    @user-sj2cg4es7i 3 년 전

    아~하. 그렇군요~ 재미있네요

  • @mnbvcxz1597
    @mnbvcxz1597 3 년 전 +184

    난 내 얼굴이 좋은 배경 망치는 것 같아서 풍경 사진 더 많이 찍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 분들 다 어느 정도 본인 얼굴에 만족하시는 분들 아닌가 아니면 내가 너무 내 얼굴을 싫어하는건지....

  • @ssbae548
    @ssbae548 3 년 전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듣다 보니 영상 끝이네~~~ㅋㅋㅋ

  • @user-yq9jn9qj5j
    @user-yq9jn9qj5j 2 년 전

    완전 공감이네...

  • @lee.dong.jun.
    @lee.dong.jun. 3 년 전 +5

    언젠가 부터 혼란스럽더군요...배경만 찍어도 안되나?...라구요...
    결국 배경을 몇장 찍고 보관해 놨는데 내가 왜 그때 혼란스러웠는지 알겠네요...
    난 한국인이여서 그랬군요...
    코로나가 언제 끝날지는 모르겠으나 다음 여행때는 내 뜻대로 찍어야겠어요...

  • @anchoi8354
    @anchoi8354 3 년 전 +19

    한국인은 눈에 보이는 것에 환장하기에 기억에서 배경으로 그때를 상기하는게 아니라 사진으로 확인하려 함 그래서 남에게 내가 이런 사람이라고 보여주고 싶은 것 조폭 군인들이 잘하는 짓
    한국의 도시 건축 모습이 이런건 다 이유가 있음 빛좋은 개살구 속빈 강정 한국 속담은 그냥 만들어지는게 아님

  • @_vocalmimicry1983
    @_vocalmimicry1983 3 년 전 +9

    내가 그곳을 다녀왔다! 인증하고픈...

  • @smc3567
    @smc3567 3 년 전 +36

    듣고있으면 그럴듯한데
    외국인들도 보면 유명한장소가서 인물사진 찍더만
    우리나라만의 특징은 아니지....

    • @KyoungSikCho
      @KyoungSikCho 3 년 전 +3

      K-국뽕이란 열등감이 ㅋㅋㅋ 이젠 하다하다 저런 비약까지 ㅋㅋㅋ

    • @aslan339
      @aslan339 3 년 전 +1

      서양보다 유난히 우리나라가 심하다는 얘기

  • @lhwmkll5784
    @lhwmkll5784 3 년 전 +1

    사람만 크게 나오게 찍거나 풍경만 찍지는 않고 풍경에서 놀거나 감상하고있는 상대방을 자연스럽게 찍죠.
    자~ 찍는다 하나,둘,셋 하고 찍는게 아니라 그냥 바로바로 찍어요.
    이렇게 찍는게 뭔가 더 맘에 들어요.

  • @vagus1299
    @vagus1299 2 년 전

    넘 재밌어.

  • @gazzaga
    @gazzaga 3 년 전 +36

    외국인과 한국인의 인스타만 가봐도 금방 티가 남 외국인은 동물위주 풍경위주 친구들이랑 전체가 다나오게 찍지만 한국인은 동물과함께 풍경과 함께 친구는 병풍으로 내위주로 찍음 그래서 전체를 찍은면 한장이면 충분하지만 한국인은 친구숫자만큼 찍어야함 ㅋㅋ

  • @nono3762
    @nono3762 3 년 전 +4

    인정 욕구가 강한 건가...

  • @user-nana833
    @user-nana833 3 년 전 +14

    서양인도 우리나라 고궁에와서 한복입고 사진잘만 찍음ㅎㅎ
    우리나라사람 처럼ㅎㅎㅎ

  • @buydoji
    @buydoji 3 년 전

    편집자님 중간에 까꿍 효과음도 넣으면 좋을 것 깉네요.

  • @user-ui2sc5qv9i
    @user-ui2sc5qv9i 3 년 전 +20

    이거 완전 거꾸로 된 주장입니다.
    한국 사람들은 인물과 배경 중 배경을 주가 되게 찍고 서양인은 인물이 주가 되게 찍어요.
    동양화와 서양화의 차이가 바로 그겁니다.
    동양화는 조감도처럼 3인칭의 관점이고 서양화는 1인칭 관점의 풍경에 여백을 허용치 않아요.

  • @jimmy-ig2ct
    @jimmy-ig2ct 3 년 전 +15

    ㅋㅋㅋㅋ이걸 왜 찍었지ㅋ 정말 공감 됩니다ㅋㅋ한국인의 특성 재밌어요~~

  • @user-vw6te3km1b
    @user-vw6te3km1b 3 년 전

    까꿍사진 중요ㅋ💥🕺🍜

  • @DariAlbes
    @DariAlbes 2 년 전 +2

    나는 사진보다 마음에 담고싶어요

  • @mindnever7572
    @mindnever7572 3 년 전 +8

    좀 먼 이야긴데, 록 음악이 우리나라에서 잘 발달하지 않은 이유도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록은 보컬만큼이나 다른 파트의 비중이 높고 중요하며 골고루 분배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너도나도 다 보컬하고 싶고 대중들도 보컬한테만 관심을 주죠, 다른 이들이 아무리 뛰어난 연주를 보여줘도 이들을 대단하다고 하는 이는 없지난 보컬의 노래 실력이 비록 적어도 비주얼에 또 관심을 주는 것처럼 한국에서 파트가 나뉘어진 록음악 보다 보컬 위주의 음악이 있는것도 비슷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 @whyissueTV
      @whyissueTV 3 년 전 +1

      Rock음악은 어느나라에 가도 비주류 음악입니다. 그리고 우리도 Rock음악이 한떄 엄청 발달했었지요. 붐도 있엇고요. 그걸 밴드들이 온갖 트롤링(공중파에서 나체로 날뛰고, 손가락 욕하고....) 다 말아먹어서 그렇지......

  • @user-ew7tp3xw3b
    @user-ew7tp3xw3b 3 년 전 +1

    재밌게 잘 들었습니다...ㅎㅎ

  • @ngsark6626
    @ngsark6626 3 년 전 +2

    1:06 달라요

  • @SungLingsTV
    @SungLingsTV 년 전

    허태균 교수님. 명강의 잘 보고 갑니다. 그런데 대화시 틀려요. 라는 단어를 남발 하시던데
    달라요
    가 맞는게 아닌지요?

  • @user-ob5cy9gq1c
    @user-ob5cy9gq1c 2 년 전 +2

    가서 서~~ 개웃기네 ㅋㅋㅋ

  • @spchebsdmvl5435
    @spchebsdmvl5435 2 년 전

    2:34 쯤부터 나오기 시작하는 클래식 브금 제목 혹시 알수 있나요 ㅠㅠ 아는곡인데 제목을 못찾겠음....ㅠㅠ 아시는분 대댓 좀 달아주세요ㅠㅠㅠ

  • @lost4749
    @lost4749 2 년 전

    1:32 귀엽다 ㅋㅋ

  • @lilil5172
    @lilil5172 3 년 전 +10

    엥 이거랑 정반대 연구결과도있던데.. 사람마다 다른듯

  • @eddiey2921
    @eddiey2921 3 년 전 +2

    노스어메리카 23년째 사는데 나라별로 사진찍는게 다르다는것부터가 편견 외국애들도 기념사진 다 찍고 셀카도 많이 찍음. 선생님 외국사실때 스마트폰도 없었을때 말씀하시네, 그럼 한국사람만 얼굴메인이고 주체성이 있다는 말씀

  • @user-tf3of1ei1u
    @user-tf3of1ei1u 3 년 전 +3

    아 자신의 흔적을 남기기를 좋아하는구나.
    그래서 나도 흔적남기려고 열심히 댓글들 달고 있는거구나

  • @lilo8572
    @lilo8572 3 년 전

    나를 위한 기록인지, 혹은 타인에게 보여주는 것이 염두된 기록인지 구분하는 것이 요점일 듯.

  • @user-zh2fv8rb9y
    @user-zh2fv8rb9y 3 년 전 +412

    아니 풍경사진은 네이버 치면 다 나오잖어... 나보다 더 잘찍는 사람도 많은데 풍경속의 나를 찍는게 훨배 이득이지

    • @user-ix7xj4wf9k
      @user-ix7xj4wf9k 3 년 전 +14

      듣고 보니 그렇네

    • @Stella-zd2uh
      @Stella-zd2uh 3 년 전 +10

      헐 저도 딱 그생각!ㅋㅋㅋㅋㅋㅋㅋ

    • @1004mjhoon
      @1004mjhoon 3 년 전 +18

      풍경사진을 찍으라는 소리가 아니고 자기가 눈으로 본걸 찍는것과 자기를 넣고 찍는거 차이 같은데요.

    • @kgb8h5
      @kgb8h5 3 년 전 +48

      뭔가 상업적으로 찍는다는 거보다는 내가 기억하고 느끼기 위해서 풍경찍음 다른 사람 사진은 내사진이 아니니까 내경험안에 없는 그래서 다른사람 풍경사진엔 관심도 없고 공감못함 저는 개인적으로 그렇습니다 ㅋ

    • @1004mjhoon
      @1004mjhoon 3 년 전 +2

      @@kgb8h5 이거죠

  • @Kukudasmental
    @Kukudasmental 년 전

    이분말에..크게 동감합니다.. 미국에서 더 오래살아온 저는 한국에서 부모님이 저 찍어 주실때 저만 찍어주시는게 마음에안들고..저는 그때마다..나는 사진보다 내눈으로 더 간직하고싶다라고 했는데..이게 진짜 문화마다 인식차이가있는거군요

  • @user-xu1xo1fy3t
    @user-xu1xo1fy3t 2 년 전 +1

    진지하게 웃기심

  • @user-du5ew8yt9o
    @user-du5ew8yt9o 3 년 전 +4

    사람이 들어가서 성당이 주는 느낌이나 그런것들이 방해됨 고로 왼쪽을 선택 해야지

  • @_Nill_.
    @_Nill_. 2 년 전 +1

    확실히... 앨범 보다가 사람이 없는 풍경 찍은 사진은 슥 보면서 이건 뭐지? 잘못 찍은건가?하고 생각했던 적있음...
    내가 찍은, 내가 있었던 공간의 사진이 아니라 내가 태어나기 전, 부모님과 나에게는 친척들이 함께 계곡에서 찍었던 사진인데
    그렇게 생각했음...

  • @bookstoremaster1023
    @bookstoremaster1023 3 년 전 +2

    난 10대 때부터 수학여행이나 소풍 가면 나무, 하늘, 구름, 건물 사진같은거 찍었는데ㅋㅋㅋㅋ 핸드폰으로 보정하는 앱도 생겨서 너무 좋음 나이먹고 인맥이 넓어지면서 좋아하는 사람들 사진 이쁘게 찍어주고 결혼식 사진도 찍어주고

  • @lcmpark
    @lcmpark 년 전 +1

    확실히 관계성이 어마무지하게 강한 우리들.

  • @Grace-Elderflower
    @Grace-Elderflower 3 년 전 +2

    가족도 그렇고
    친구들도 그렇고
    나 보고 이상하다 또는 특이하다
    48차원이다 ..... 이러는 이유가
    교수님 강의에 답이 있었네요 . ㅋ
    내가 좀 한국사람 같지가 않아서였네 ㅋㅋㅋㅋㅋ ㅠㅠㅠ 그나마 다행히다
    한번식 머리 아팠는데 답을 찾았어 ..

  • @attitude_problems
    @attitude_problems 3 년 전

    2:24 쯤에 나오는 음악의 제목 좀 알 수 있을까요? 예전에 들은 곡인데 아무리 찾아도 안나오네요 ㅠㅠ

    • @thehiroxiu
      @thehiroxiu 3 년 전

      마르첼로 오보에 협주곡 d단조입니다.

  • @user-sb6gq1rt4d
    @user-sb6gq1rt4d 2 년 전

    아름다운 풍경을 자신과 하고 싶은 욕심이 좀 더 강하다고 생각해요.

  • @suhhyunlee7504
    @suhhyunlee7504 2 년 전 +9

    한국사람과 미국사람이 사진 찍는 방법이 다르다고는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한국사람과 서양사람들의 사진에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해 알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BaristaShin
    @BaristaShin 2 년 전 +1

    자기 이쁘다고 이쁘게 찍어 달라고하면서 이쁘게 나올때까지 여친 사진 찍어 본 사람으로써 기억을 더듬어 보자니 진짜 내가 어디서 뭘 봤는지 기억이 잘 안남... ㅠㅠ

  • @user-cn7wdg5yp2f
    @user-cn7wdg5yp2f 3 년 전 +4

    난 이교수님 너무좋음. 허태균 교수님 짱!

  • @vudghkfhqrp8345
    @vudghkfhqrp8345 3 년 전 +8

    몇백년을 족보로 나 어느 가문 몇대손으로 살다감을 남기고 갔으니... 흔적은 반드시 남겨야지... ㅎㅎㅎ

  • @je8215
    @je8215 2 년 전 +1

    풍경사진을 주로 찍는 편인데 가족이 들어간 인물사진도 가끔 찍으면 그건 거의 안 지웁니다.. 주인공 의식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친한사람과 함께한 추억을 그 사람을 기록하여 나타난게 더 소중하긴해요.. 주인공이네?

  • @user-vx9hi8cp8l
    @user-vx9hi8cp8l 3 년 전 +3

    ㅋㅋㅋ 개공감~!
    사그라다 파밀리아 사진보면 최소한 얼굴까지는 함께 찍음

  • @user-pc2eg9rj5r
    @user-pc2eg9rj5r 2 년 전

    사진 보다 사강~ 이쁘다~^^

  • @corgiloverkim5632
    @corgiloverkim5632 3 년 전 +1

    내가 한국서 미국으로 이민하면서 성격 180도 변했는데 그 증거로 사진을 보면 셀카위주에서 주변인물 풍경으로 바뀌고 내사진을 찾기 힘들어졌다. 근데 개인적 경험으로 주인공 의식때문이라기보다 집단주의에서 개인주의로 바뀌어서 그런듯. 집단주의사회에서 일정 미의 기준이 있고 거기에 나를 계속 맞추려하고 안맞으면 스트레스받아하고, 계속 내자신이 사회의 일원으로 어떤지 확인하려는습성이있는듯. 사회가 지향하는 완벽주의에 따른 모습이지 주인공의식때문인건 아닌거같다. 미국와서 셀카 안찍게 된게, 어떤모습이건 개개인은 전부 다르기에 같은모습으로 아름다울수없고, 미의 기준이 딱히 획일화되있지 않은 미국에 와서 내가 어찌보이건 나는 나다라는 독립개체심이 생겨서인듯. 오히려 주인공 의식은 지금이 심한듯. 내인생의 주인공은 이제 사회가 원하는 어떤모습이 아닌 내 그대로의 나니까.

  • @archineuron
    @archineuron 3 년 전 +1

    주최성 관계성 많이 배우고 갑니다.

  • @chimneysanta
    @chimneysanta 2 년 전

    목적이 뭐냐에 따라 다르지만
    나도 어디가서 사진찍으면 인물이 풍경을 망친다는 생각에 인물사진을 잘 안찍음 ㅇㅇ
    굳이 찍는다면 영상에 나온 비교사진처럼 두 경우 모두 찍어야함
    목적이 다르긴 함
    사람과 같이 찍은건 내가 이 장소에 이 사람과 같이 다녀왔다는 느낌의 기념이고
    풍경만 찍는건 내 마음을 울린 장면을 남기고 싶어서고
    근데 개인적으론 인물이 없는 풍경사진을 주로 찍음

  • @freesia0421
    @freesia0421 년 전

    진짜다 ㅠㅠ

  • @user-dx7cv6bc2l
    @user-dx7cv6bc2l 3 년 전 +7

    어... 난 배경, 풍경위주로 찍는데....

  • @breakouttrader1029
    @breakouttrader1029 3 년 전 +3

    외국나가서 미술관가도 글코 나 여기 왔어 자랑하고 싶은듯 명작앞에서 사진찍으려고 기를 쓰는분들..뭐 각자의 자기만족이지만..명화를 직접 눈으로 볼수있는 영광을 즐길수는 없는건지..

  • @user-tp9bs6gu8l
    @user-tp9bs6gu8l 2 년 전

    나도 사람이 많은곳 사진이 기억에 많이 남는데

  • @eunha6878
    @eunha6878 3 년 전

    요즘 포토북을 만들다 보니
    C 장소 or 하루 사진 30~60장 중
    A급? 평균 10장으로 정리해요.^^
    배경 2+독사진5+소그룹2+단체 1

  • @user-dl9dn8tn4s
    @user-dl9dn8tn4s 3 년 전 +1

    ㅋㅋㅋㅋ 우끼다

  • @lionlollol493
    @lionlollol493 2 년 전 +2

    이건 한국 외국과 한국인 특성과 상관없다.

  • @user-ck8xf9rh9q

    저도 배경은 거의 안찍어요~
    찍어봤자 보지도 않고...배경사진은 인터넷에서도 볼수 있는데 굳이...
    근데 사진 속에 내가 있는건 또 보게 되거든요..
    아 저기 내가 있었구나~저때 내기분과 내 모습을 보는걸 좋아해요 추억이되는거죠

  • @oliveolive8304
    @oliveolive8304 3 년 전

    풍경을 찍으면 여러명이 찍을수 있는데
    인물을 찍으면 순서를 기다려야 함
    공연장에서 앞 사람이 일어나면 뒤에 사람이 다 일어나야 보이는...
    사진도
    교육도
    그러함.....

  • @onebyonee
    @onebyonee 2 년 전

    얼마나 맞는 말인지 함 들어보려고 들어왔는데 다 맞는 말이네😝 푸핫

  • @user-fq9ym3br8f
    @user-fq9ym3br8f 2 년 전

    영상을 너무 쪼개놨어..ㅠㅠ
    영상 하나가 5분단위라ㅠㅠ

  • @kimkey6466
    @kimkey6466 3 년 전 +2

    근데 전에 어디서 본 내용으로는 반대되는 내용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풍경이랑 주위 환경이랑 매칭하면서 사진을 찍느라 사람얼굴이 쪼꼬맣게나오게 찍는데 반면
    서양인들은 자신얼굴을 위주로 찍어 배경이 하나도 안보여서 여기가 어딘지 잘 모르게 나온다고... 그렇게 봤었는데;;;

  • @pongdang22511
    @pongdang22511 2 년 전

    난 내가 찍은 사진에 자부심을 가짐... 풍경 예쁘게 찍으면 너무 뿌듯하고 기분이 좋아서 사람은 뭐... 같이 있는 사람이 있으면 찍어줄게 정도로 하고 절대 나 찍어달라고 안 함
    그 자리에서 셀카가 찍고 싶다면 그건 그 풍경에 내가 있었다가 아니라 배경에서 주는 그 느낌을 필터로 쓰면서 날 찍는 거임

  • @swankim5793
    @swankim5793 2 년 전

    장소만 찍은 건 인터넷에 치면 나보다 잘 찍은 사진들이 많음. 근데 내가 들어가게 되면 그때 내 모습, 표정, 옷차림, 동행인들을 다 볼 수 있어서 기억도 더 오래 남고 울림이 있음.

  • @user-cc4lu7wg1v
    @user-cc4lu7wg1v 3 년 전

    풍경은 그림으로 그려도 되니까.. 사진은 순간의 예술이라 그시간 그장소에 누구와 함께했는가...그 순간을 남기고 싶은것... 같은장소여도 또 다른사람과 그장소에 있다면 사진은 다시 찍을 의미가 생기는것...

  • @user-uc2ef1jm1q
    @user-uc2ef1jm1q 2 년 전

    거기 서!
    저도 그랬죠.
    애들 어릴때는.
    나이들면 늙어가는 얼굴 안찍어요.

  • @childofforest
    @childofforest 8 개월 전

    말이 주체성이지 무조건 좋으면 가지고 본인과 연관지어야 직성이 풀리는 뭔가 끝없이 인정 받아야되는 구멍 있는 거 같음 한국인들

  • @rptkddhqksms
    @rptkddhqksms 3 년 전 +14

    인증샷이 왜 인증샷이겟슴! 그 장소에 언제 누가 어떻게 있었는지 남겨야쥐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