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를 죽이고 어머니를 폐위시킨 왕 광해군! 그가 폭군이 된 진짜 이유 [역사읽어드립니다 EP.23] | 심용환 작가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11. 26.
  • #사피엔스 #역사읽어드립니다 #심용환작가
    노트 필기 금지, ONLY 재미로 듣기!
    교과서엔 없는 역사 TMI가 궁금하다면
    사피엔스 오리지널 〈역사읽어드립니다〉EP.23

댓글 • 1.5K

  • @sapiens_studio
    @sapiens_studio  3 년 전 +71

    사피엔스 오리지널 〈역사읽어드립니다〉 전체 회차 보기!
    ☞ bit.ly/3ooMyW8

    • @user-ss6kb7qk8z
      @user-ss6kb7qk8z 3 년 전 +2

      말씀이 좀 빠르신듯해요ㅠ

    • @user-uk5cc8yc9h
      @user-uk5cc8yc9h 3 년 전 +1

      실체가 저렇다하더라도 임진왜란때 나가서 싸웠고 중립외교를 해서 여진족이 함부로 우리나라와 전쟁하지않는게 다행입니다 안그래도 임진왜란때문에 힘든데 또 전쟁을 했던 인조가 더 문제였죠 그래서 안죽어도 되는 사람이 죽은거죠 사람은 그가어떤사람이였나보단 그가한 일과 업적을 보고 판단할뿐입니다 다는 알생각없습니다 이미 지나간 과거고 다시는 이땅에 전쟁을 안라는게 최선이죠

    • @syh9401
      @syh9401 3 년 전

      @@user-ss6kb7qk8z ㅇㅇㄹㄴ5⁵5⁵

    • @user-sr4yo6jq2m
      @user-sr4yo6jq2m 3 년 전 +1

      임진왜란때싸움잘허정치를 잘해 우리나라가 안정

    • @user-sr4yo6jq2m
      @user-sr4yo6jq2m 3 년 전 +1

      대동법

  • @hohocapela
    @hohocapela 3 년 전 +901

    왕이나 평민이나 부모의 사랑이 이렇게 중요함. 왜란때 광해가 리더로 견딘 이유는 아버지에게나 주변에 인정받고싶어서가 아니었을까. 아버지가 선조라는게 빌런

    • @lat4455
      @lat4455 3 년 전 +64

      하필 아버지가 선조...

    • @user-ew9nd5nl3v
      @user-ew9nd5nl3v 3 년 전 +44

      말년까지 ㅅㅅ해서 영창대군 낳아버리는건 진짜 엿 재대로 먹인거지

    • @user-hu7hr8ps4p
      @user-hu7hr8ps4p 3 년 전 +7

      @@user-yo7cm6ty4i ㄹㅇㅋㅋ

    • @kateyoon1739
      @kateyoon1739 3 년 전 +5

      폐모살제. 유교국가에서 가당킨한가??ㅋㅋ
      아버지가 아들며느리를 살하고(인조-소현세자 부부)
      신하가 임금을 살하고(정조)
      할머니가 손자를살하고(정순왕후)
      이건 가능했던가, 유교국가에서.

    • @user-bs6qz1iw3j
      @user-bs6qz1iw3j 2 년 전 +5

      @@user-yo7cm6ty4i에휴~ 외신보도 안보냐? 실제통계 안보냐? 국격이 올라가도 이런 버러지같은 놈이 있구나. 대통령이전에 인권변호사로 이삼십년 일하신분임.그거 하나로도 너와 비교 누가 더 훌륭한지 알겠다

  • @user-st9db1jc7q
    @user-st9db1jc7q 3 년 전 +855

    임진왜란때 보여준 능력은 능히 선군이 될수 있었지만 아버지의 질투와 중전의 세력의 견제로 인해 정신병에 갈려 제 능력 빛을 못본것같음

    • @kyuyoon4937
      @kyuyoon4937 3 년 전 +114

      그래도 광해군은 오히려 왕좌에 내려오고 편했을 거라고 추측이 되는게
      폐위되고 제주도로 유배되었지만 66세까지 살았습니다. 왕좌에 내려오고 18년을 더 살았죠.
      조선 왕중에서는 4번째로 장수.
      반면에 그의 정적들이나 그를 반대했던 사람들은 다 오래 못살았어요.
      선조는 아시다시피고, 인조 역시 아들며느리까지 죽이고 오랑캐에게 굴욕을 보이는 등 왕 안되는 삶보다 못했고 말년도 비참했습니다.
      인목왕후는 다시 대비로 돌아와도 홧병으로 더 금방 죽었습니다. 분명 광해보다 더 어렸지만, 훨 일찍 죽었죠
      광해를 나름 견제했던 아내 유씨도 금방 죽었구요.
      사실 인간적으로 불쌍한 건 제대로 된 자기 편이 없었던 거 같아요.
      자기의 든든한 편은 커녕 늘 시기하고 견제하는 아버지, 눈치라고는 눈꼽만큼도 없는 젊은 새 어머니
      형제들은 말할 것도 없고, 동복 형제인 형조차도 도움은 커녕 평생 방해만 되고 뒤차닥거리
      그나마 평생 살맞대고 산 아내 조차도 자기 편이 못 되었음. 명종이랑은 비슷한 점이 많은데 오히려 명종과는 비교도 안되게 업적이 많죠
      전형적인 양날의 칼과 같은 인물이 광해군 같습니다.

    • @smssk1144
      @smssk1144 3 년 전 +13

      다 핑계지 세상에 핑계없는 왕이 어딨음? 그냥 광해의 수준이 딱 그 모양이었던거임

    • @jameshuin6264
      @jameshuin6264 3 년 전 +2

      @@kyuyoon4937 자기 혼자 산다고 그게 산 걸까 싶습니다

    • @user-tp1uk7hl2h
      @user-tp1uk7hl2h 3 년 전 +23

      그런 논리면 안 그런 왕이 어딨습니까? 영ㆍ정조도 세제ㆍ세손 시절 죽을 위기를 얼마나 겪었는데요? 뛰어넘지 못한 광해군 탓이지, 상황에 탓하지 맙시다.

    • @user-st9db1jc7q
      @user-st9db1jc7q 3 년 전 +13

      @@user-tp1uk7hl2h 남이 그랬다고 광해군이 못했다고 너무 생각하는게 너무 그렇지 않는가? 게다가 광해군은 정치적으로 위협을 받고 게다가 아버지의 심한 모욕과 질투 미움를 받았는데 다른 왕과 비교한다는게 그렇네요

  • @user-zp2sb9fb5j
    @user-zp2sb9fb5j 3 년 전 +2060

    승리자인 인조의 입장에서 쓰여진 기록이므로 광해가 좋게 쓰여질리없고 .. 우린 인조가 얼마나 무능한 왕인지 알고있지

    • @user-ji4vr6uf4g
      @user-ji4vr6uf4g 3 년 전 +11

      좋게쓰여짐

    • @user-kg4uz1qd2j
      @user-kg4uz1qd2j 3 년 전 +25

      인조가 뭐가 무능한데 그놈의 씨발 중립외교 ㅋㅋㅋㅋ광해군의 무능함이 이렇게 처빨리는게 이해할수가없네 승자의 기록이니 뭐니하면서 지는 과거보면서 평가하는거 ㅈㄴ웃기네 그당시 시대상황을 보고 평가해야지

    • @user-kr9ig3mt6k
      @user-kr9ig3mt6k 3 년 전 +269

      @@user-kg4uz1qd2j 씨발 중립외교 안해서 정묘호란 병자호란 당했죠?

    • @user-kr9ig3mt6k
      @user-kr9ig3mt6k 3 년 전 +40

      상황을 보고 평가를 해야지^^ 아는척 그만하고

    • @user-ks6th9ck4e
      @user-ks6th9ck4e 3 년 전 +82

      @@user-kg4uz1qd2j 아는척하는거봐라ㅋㅋㅋ 가만히좀있지

  • @user-gx5lo7nk8p
    @user-gx5lo7nk8p 3 년 전 +175

    한마디로 능력이 외교부 장관이 한계였다는거네
    근데 선조 때문에 세자시절을 10년이상을 불안한 채로 살아서 이해됨 후금이 인조 내쫓고 광해군을 다시 옹립할려던걸 광해군이 거절했다고 하던데 폐주가 된 와중에도 나라 생가한거 보면 세자시절을 잘 보냈으면 어떻게 되었을까 진짜 아까운 왕재임
    물론 지도자는 모든걸 완벽해야 하고 어떤 변명도 할수없긴 하지만 그래도 유독 연민이 가는 왕임

    • @ohilyeojoh-a
      @ohilyeojoh-a 3 년 전 +4

      옹립하려고한게아니라 청의 정묘호란 명분이 광해군의 복수였음 한마디로 걍 명분용 도구였었음

  • @user-cc6wb5li6v
    @user-cc6wb5li6v 3 년 전 +233

    내 생각에는 광해군이 미쳐간 이유는 전쟁을 직접 겪었기때문이라고 생각함 전쟁의 끔찍함과 참혹함을 몸소 느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트라우마를 가지고있었던것같음

    • @sjwclover
      @sjwclover 년 전

      추가적으로 정치적과 즉위 명분적 약한 점이 문제

  • @ESSAY_J
    @ESSAY_J 3 년 전 +513

    아버지가 선조인데 정상인이라도 미칠건데
    광해 정도면
    오래 버틴거지

    • @user-rp4gw4lm1z
      @user-rp4gw4lm1z 3 년 전 +14

      충분히 영창이 광해군에게 위협이 되는 상황이였던게 그당시 영의정이였던 유영철이 영창대군 라인을 타서 조정에 영창대군 파가 많아졌음 게다가 새로 들어온 중전은 계속 세자를 압박하고 선조가 10년만 더살아서 적자를 새운다는 이유로 영창을 세웠으면 광해군은 무조건 사사였음 나같으면 진짜 엄마도 아니고 무조건 죽였을것 같다
      계다가 광해군이 왕이였다면 정묘호란은 피할수 있었을 것이고 병자호란은 못피한다 해도 그렇게 비굴적인 조약은 맺지 않았을 거임 당시 조선의 방어채재가 산성 농섯 채재였는데 이 전술은 적이 산성을 무시하고 지나치거나 일부의 병력만 남기고 진격하면 소용이 없어짐 그래서 광해군은 이러한 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중도에서 막을 계책을 논의하라고 했지만 인조새끼는 그냥 지들끼리 척화파 주화파 ㅇㅈㄹ하고 권력싸움 하다가 병자호란으로 며칠만에 한양 점령 ㅋ

    • @ohilyeojoh-a
      @ohilyeojoh-a 3 년 전 +2

      @@user-rp4gw4lm1z 말도안되는 소리를하시네요
      선조죽을때 영창이 2살이었습니다 광해는 33살이었구요 심지어 중전보다도 나이가 9살이나 많았죠 그리고 극소수의 영의정 라인만 영창을 지지했고 거의100퍼센트에가까운신하들이 광해를 지지했고 민간에서의 광해의 인기도 장난아니었죠 게다가 선조는 끝까지 세자를바꾸겠다라고 한적도 없구요 거기다 광해는 수십년전부터 명나라에서도 인정한 공인세자였습니다 더해서 광해의 정통성은 아버지인 선조보다도 더 강했습니다 오히려 광해가 맘먹으면 영창을 숙청할수있었죠

    • @ohilyeojoh-a
      @ohilyeojoh-a 3 년 전 +1

      @@user-rp4gw4lm1z 병자호란은 청의 기습전쟁이었습니다 청군이 워낙빨라서 이미 당도할때쯤이나 알게되죠

    • @user-gy8yn7hi1d
      @user-gy8yn7hi1d 2 년 전 +1

      @@ohilyeojoh-a 그것도 문재아님? 뭔놈에 나라 국경 방어선이 보고도 닿기 전에 걍 뚤리냐

    • @ohilyeojoh-a
      @ohilyeojoh-a 2 년 전 +1

      @@user-gy8yn7hi1d 청의 진군속도가 인간의 상식을 초월할정도로 빨라서 문제였죠 2차세계대전 롬멜의 기갑사단의 진격속도보다도 빨랐으니까요
      이틀만에 180km를 이동한 기록도 있습니다

  • @user-il3me2ye1d
    @user-il3me2ye1d 3 년 전 +131

    선조가 인성이 자기보다 잘 난 사람들은 이순신 장군 님 이건, 자기 아들 광해군이건 눈에 가시로 생각했다는 거죠. 그만큼 옹졸한 왕의 극치를 달리던 인물이 선조였고 덕분에 살신성인의 이순신 장군님, 아비의 부족함을 껴 안으려 했던 광해군마저 모지리 선조 임금 덕분에 불행한 인생의 끝을 보게 되었다는...정말 조선 역사에 선조라는 왕을 지우고 싶습니다.

    • @user-yy3qy4if6u
      @user-yy3qy4if6u 년 전 +9

      ㄹㅇ 암덩어리ㅋㅋ

    • @hongfishjeonrado3318
      @hongfishjeonrado3318 년 전

      선조는 그래도 도망은 안갔지만 프랑스 드골놈은 정말로 완전 토꼈쨔나 ??
      근데 요 된장국민들은 또 빠다라면 미쳐서 프랑스 드골놈은 ㅈ 나게들 빨아대여
      ㅋㅋㅋㅋ

    • @TititititititititiT
      @TititititititititiT 년 전 +6

      솔직히 아까운 땅차지하는넓다란 왕릉에 둘게 아니라 납골당에 이장시켜야함. 뭐하면 그냥 청계천에 뿌려도 되고.

    • @hyunhoju
      @hyunhoju 년 전 +5

      @@hongfishjeonrado3318 선조도 도망 가려고 했습니다. 단지 너무 빠르게 국경을 넘어 도주하려고 해서 명이 일본과 야합을 한지 의심하면서 넘어갈 수 없게 된 것 뿐입니다. 선조는 40년을 재위했던 왕으로서, 앞의 20년은 좋은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성군의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철저히 국가를 기업처럼 경영했던 왕으로서 리더로서의 책임감과 자질이 부족했고, 국가 위기 상태에 무능함과 자신의 권력에만 집착했기 떄문에 최악의 암군으로서 평가 받는 것입니다. 저도 선조 앞의 치적이 모두 폄하되며 조선 최악의 임금으로 분류되는건 안타깝지만, 선조가 도망가지 않았던 왕은 아닙니다. 또한 능양군 이종에 비해서 나았던 왕이지 국가 위기 상태에서 선조는 절대 훌륭한 임금이 아니었습니다.

    • @user-du3ps7so2x
      @user-du3ps7so2x 년 전

      선조때문에 2차세계대전 일어남

  • @SP-ve1im
    @SP-ve1im 3 년 전 +622

    태종이 얼마나 뛰어난 군주인지 또한번 느끼게 해주는... 물론 광해군이 세종만큼 능력이 좋다는 아니지만 그래도 선조가 제대로 왕위를 물려줬으면 인조가 왕이되는일은 없었을텐데...

    • @Megumi-Fushiguro1004
      @Megumi-Fushiguro1004 3 년 전 +15

      최악을 이어주는 광해 선조=광해=인조

    • @user-oe7sd8qy1l
      @user-oe7sd8qy1l 3 년 전 +118

      선조 이놈은 진짜 국가정치부터 가족정치 까지 싹다 말아먹은 역대 최악의 왕..
      선조는 ㄹㅇ 폐위가 안됬기에 선조로 불리는거지 반정으로 축출 됬으면 역대 가장 무능한 왕 타이틀에 플러스로 가장 못난 성격을 가진 암군 취급 받았을듯
      선조 이 무능력 자격지심 끝판왕의 찌질이가 왕위에 앉아있었다는 사실이야말로 진짜 이 나라 최악의 흑역사;

    • @user-ru5ir6wq9k
      @user-ru5ir6wq9k 3 년 전 +84

      난 선조, 인조가 개싫음 보면 볼수록 우리 주위에 있는 열등감에 쩌는데 허세부리는 사람들 보는것 같아서 진짜 역사책 볼때마다 ㅈㄴ 찌질해보이고 그 사이에 있었던 광해군이 너무 불쌍함...

    • @user-gw2zu5do2r
      @user-gw2zu5do2r 3 년 전 +18

      @@Megumi-Fushiguro1004 정말 의식있는 사람들은 모두 공감하는 암군 투톱이죠. 광해군은 그 두 사람 사이에 끼어있는 불행한 왕

    • @kick1him1out
      @kick1him1out 3 년 전

      @@Megumi-Fushiguro1004 연산도 넣어야 될거 같은데

  • @user-ew9nd5nl3v
    @user-ew9nd5nl3v 3 년 전 +43

    광해군 쫓아내고 삼전도굴욕은 레전드ㅋㅋ 잠실 지날때마다 볼수있는 굴욕비ㅋㅋㅋ

  • @wingxxxg-01w8
    @wingxxxg-01w8 3 년 전 +361

    굳이 따져 폐모살제를 명분으로 세운건 좀 가식적임. 조선의 태종이, 세조가 그리 친족을 죽여 왕위에 올랐는데.

    • @HenryPorter001
      @HenryPorter001 3 년 전 +17

      태종은 친족이라기보단 엄연히 외척을 죽였었고 세조 또한 조카를 죽인 건 맞지만 그래도 태종, 세조 당시에는 아직 조선이 불교의 나라에 가까웠고 성리학이 제대로 발달하기 전이었어서 그런 유교적 사상이 충분히 도입되기 전이었어요. 더군다나 나라가 이제 막 세워진 참이라 조선이라는 새로운 국가 내에서 어떤 계파라던가 힘 있는 무리가 형성되었던 것도 아니라 그 때에는 그런 명분을 통해 태종, 세조를 몰아내기 쉽지 않았을 겁니다. 태종 때는 특히 그랬고 세조 때는 그래도 사육신이라던가 이징옥의 난, 이시애의 난이 있었지만 아무튼 그랬습니다.

    • @user-po7id4nh1q
      @user-po7id4nh1q 3 년 전 +9

      왕권의 차이가 엄청났으니.. 애초에 태종 세조는 사병도 있었고 장자는 아니지만 본처의 자식으로 명분도있고 수틀리면 죽여버릴 힘이 있었지만, 첩의 자식이자
      차남 아비에게 인정도 못받는 상황과 전쟁때문에 약해진 왕권 강해진 신권
      아비가 어마어마한 암군선조 라는게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대비가 저렇게 깝치는데 아무도 광해 편을 들 생각조차 안했으니..솔직히 대비가 저렇게 깝치면 왕이 단식하고 신하가 쇼하면서 찍어눌러버리는게 일반적이었는데

    • @wingxxxg-01w8
      @wingxxxg-01w8 3 년 전 +9

      태종이나 세조 당시의 명분이나 권력의 균형에 대해 논한게 아니라, 이미 조선 왕가의 선조인 세번째와 다섯번째의 왕에서 '살제'를 통해 권력을 잡았는데, 그 후대인 인조가 살제를 명분으로 반정을 일으킨 것이 모순적인 상황이라는 뜻이었습니다 ㅎㅎ

    • @HenryPorter001
      @HenryPorter001 3 년 전 +2

      @@wingxxxg-01w8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이미 광해군은 폐모살제 이전에 왕이 됐었고 이후에 왕권이 위협을 받으니까 인목대비였나를 폐하고 영창대군이었나 동생을 죽인 거고, 인조와 측근들은 대의명분 성리학 나라 조선에서 폐모살제, 우리 부모 명에 대한 배신, 회퇴변척이면 사실상 현대의 잣대로 봤을 때의 잘잘못을 떠나서 그 당시 반정에 대한 명분만은 충분했다고 봐요.

    • @user-fs7pd3mu6g
      @user-fs7pd3mu6g 3 년 전 +10

      @@HenryPorter001 명분이야 만들기 나름이죠. 이미 조선은 태조 때부터 숭유억불 정책이 진행되어서 태종 때에는 완전한 유교국가였습니다. 태종과 세조를 상대로 패륜의 죄를 물어 반정을 일으킬 명분은 충분했습니다. 다만 반정을 일으킬 힘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죠. 태종은 임기내내 강력한 왕권을 유지했기에 감히 반정을 일으킬 수 없었고 세조는 그를 지지하는 권신들의 보호를 받았기에 반정이 불가했습니다. 다만 광해는 재위 말기에 세자 시절 그를 지지했던 대신들은 이미 모두 죽고 없었고 거듭되는 숙청으로 충신은커녕 믿고 이야기를 터놓을 신하도 없었으며 무리한 궁궐 재건공사로 인해 백성들의 민심을 잃었고 또한 실명에 가깝도록 시력을 잃어 건강 또한 정말 좋지 못했습니다. 기록들을 살펴보면 중종반정 때와 달리 인조반정 때는 능양군을 위시한 반정군들은 정말 목숨을 걸고 도박하는 심정으로 거사를 치른 것이었는데 너무나도 쉽게 성공하여 의아했다고도 하죠. 그만큼 인조반정 당시 광해군은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피폐했었습니다.

  • @shellk7883
    @shellk7883 3 년 전 +479

    광해군을 떠올리면 나는 괜시리 '역사는 승자에의해 기록된다'라는 말이 생각남
    역사는 개인적인 사견이 들어가서 해석되선 안되지만 광해군만보면 불쌍하다라는 생각밖에안남

    • @user-gw2zu5do2r
      @user-gw2zu5do2r 3 년 전 +23

      광해군에 대한 기록 자체에 왜곡이 심한 것 같아요.

    • @shellk7883
      @shellk7883 3 년 전 +9

      @@user-gw2zu5do2r 그건 모르져

    • @statistics505
      @statistics505 3 년 전 +18

      @@user-uk1ws6wg9i 그래도 그담 인조에비하면 개 성군임

    • @SIGNIEL
      @SIGNIEL 3 년 전 +28

      실록보면 무당에 빠져서 국고탕진하고 풍수지리 병 도져서 백성 피 빨아먹을 생각만 했습니다 왜란 후 소실된 궁궐들을 재건하는데 백성들 생각은 1도 안하고 오히려 더 크고 화려하게 재건합니다 그리고 광해군이 하는 소리가 교하로 수도 옮길까? ㅇㅈㄹ합니다 아니 옮길거면 애초에 궁을 거기에 짓던가... 세자시절의 광해군과 왕시절의 광해군은 그냥 다른사람입니다

    • @statistics505
      @statistics505 3 년 전 +4

      @@SIGNIEL 그런다한들 정묘호란,병자호란 경신대기근만할까요?

  • @user-en7zw5wm8s
    @user-en7zw5wm8s 3 년 전 +48

    선조 다른 아들들 중 가망이 있는 건 광해군 뿐이었는데 그걸 모른척한 선조의 잘못이다. 솔직히 광해군 많이 죽이긴 했는데 옛날 궁은 피바다가 많이 부는 곳이었고, 어떤 임금은 사화를 세 번이나 일으켜도 임금이라 역사에 남았는데.. 광해군이 폐위당한 건 내부 정치적으로 수세에 몰렸던 게 진짜 이유고, 폐모살제는 명분에 불과한 것 같다. 자기 어머니 죽이고 형제 죽여도 권력의 힘이 강해 왕 된 분도 계신데.. 광해군이 큰 잘못을 했다고 하는 건 이중잣대같다.

    • @user-lh9sr6zx4f
      @user-lh9sr6zx4f 년 전

      ㅇㅈ 형은 연쇄살인범인데도 모른척 하고 편애하고 사랑하고 광해군만 학대함

  • @xoxoxo952
    @xoxoxo952 3 년 전 +9

    재밌어요! 편집깔끔하고 좋네요 👍

  • @Goodday900
    @Goodday900 3 년 전 +85

    선조가 마지막까지 똥 싸지르고 갔네 어린중전에 중전의 아들에 형에 이미 예견된 거였네

    • @whektiwlsnmg6053
      @whektiwlsnmg6053 3 년 전 +9

      그니까 미친 ㅋㅋㅋㅋㅋㅋ 멀쩡히 촉망받는 세자 하나 있는데 뭐하러 나이 차이 많이 나는 애를 또 싸지르고 지랄

    • @user-tp1uk7hl2h
      @user-tp1uk7hl2h 3 년 전

      어차피 임해는 중신들도 내버린 왕자니 상관 없음. 영창대군이 있어도 종법상 광해를 위협할 상황이 안 됨. 고로 선조 탓할 필요 없음.

    • @ohilyeojoh-a
      @ohilyeojoh-a 3 년 전 +1

      종법상으로도 광해는 문제없었고 모든 신하들이 광해를 지지하는마당에 광해보다 어린 중전에 2살짜리 애가 무슨 위협이 되었겠음 ㅋ

    • @JohnDoe-qe3fb
      @JohnDoe-qe3fb 2 년 전

      @@whektiwlsnmg6053 이건 광해군 잘못도 있음... 단순히 촉망받는 세자가 아니라 세자시절부터 이미 선조의 왕위를 위협하는 정적이었으니까 그런거

  • @nuevo9591
    @nuevo9591 3 년 전 +6

    설명이 귀에 쏙쏙 박혀오네요.

  • @sdoppelo6472
    @sdoppelo6472 3 년 전 +18

    작가님 타고난 이야기꾼이시네요👍 너무 흥미롭게 이야기해주셔서 항상 재밌게 듣고 있습니다

  • @user-tk8tr4lo2g
    @user-tk8tr4lo2g 2 년 전 +63

    항상 좋지않게만 비춰줬던 광해군의 속사정을 알게 되니 많이 안타까운 것 같아요... 작가님이 해주시는 흥미로운 사실들 잘 듣고 갑니당!!

  • @Hajiart
    @Hajiart 3 년 전 +294

    광해군 얘기는 들으면 들을수록 안쓰러워져요..쩝

    • @Hajiart
      @Hajiart 3 년 전 +2

      @@user-pt5mu8vn3s 안쓰럽다는 뜻이 그 죄가 가볍다는 건 아니죠

    • @user-qk2ec8uh9b
      @user-qk2ec8uh9b 3 년 전 +14

      @@user-pt5mu8vn3s 아니 ㅆㅂ 이해를 못하면 아가리좀 쳐 다물고있으셈 설명을 해 줘도 지 무능한 뇌로 생각한 말 그대로 처 꺼내네

    • @user-wd1mt1qu6f
      @user-wd1mt1qu6f 3 년 전 +2

      @@user-pt5mu8vn3shead 텅텅빔?

  • @user-cy7sg4dt9q
    @user-cy7sg4dt9q 3 년 전 +5

    늘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 @user-dj8tw5ih1j
    @user-dj8tw5ih1j 3 년 전 +517

    광해군은 부왕이 선조가 아니였으면
    그나마 괜찮은 군주가 됬을것이고
    병자호란도 없었을 거라는 개인적은
    뇌피셜

    • @Australia789
      @Australia789 3 년 전

    • @user-ji4vr6uf4g
      @user-ji4vr6uf4g 3 년 전 +3

      뇌피셜은 혼자서만

    • @soridaizin79
      @soridaizin79 3 년 전 +26

      진짜 뇌피셜일 뿐이죠 광해군보다 훨씬 열악한 환경에서 집권한 태종이나 영조 정조 처럼 극복하고 성군이 된 임금도 있는걸 보면

    • @user-qr6tb1mo4h
      @user-qr6tb1mo4h 3 년 전 +5

    • @user-mk3ec4wf8j
      @user-mk3ec4wf8j 3 년 전 +4

      @@user-ji4vr6uf4g 대다수의 뇌피셜임

  • @user-bs1nl9dd3m
    @user-bs1nl9dd3m 3 년 전 +5

    감사합니다. 많은 지식 채험하고 갑니다.

  • @user-ie9ph3ym6z
    @user-ie9ph3ym6z 3 년 전 +2

    잘 보고갑니다 ~^^

  • @moai538
    @moai538 3 년 전 +14

    기존에 알고 있던 모습이 다가 아니네요... 너무 유익하고 재밌어요!!ㅎㅎㅎ

  • @user-ux3tg5mj7q
    @user-ux3tg5mj7q 3 년 전 +30

    선조의 다른 아들들이 정신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보인 경우가 많은것으로 봐서 유전적인 문제도 있는것 같아요

  • @user-fy6uc8vz7x
    @user-fy6uc8vz7x 3 년 전 +72

    “역사 읽어드립니다” 시리즈 쭉 해주세요 너무 좋습니다 :)

  • @user-qf1kh2vy9x
    @user-qf1kh2vy9x 3 년 전 +41

    인조는 진짜 임금이라고 하기도 쪽팔릴정도로 최악의 군주임 아들 며느리 손자 까지 사사하는 무능의극치

  • @user-sf4ku3bd1r
    @user-sf4ku3bd1r 3 년 전 +1

    참좋은 역사 풀이 잘들엇네요

  • @nb4879
    @nb4879 3 년 전 +175

    사피엔스 스튜디오에서 심용환작가님의 이야기를 가장 좋아합니다. 늘 잘 듣고있어요

    • @user-fq4fb6cp2o
      @user-fq4fb6cp2o 3 년 전

      저두요

    • @user-tp1uk7hl2h
      @user-tp1uk7hl2h 3 년 전 +4

      심용환은 설민석 보다 더 심각한 수준. 사학 전공자마저 엉터리 강의라니.

    • @bagsi1010
      @bagsi1010 년 전

      @@user-tp1uk7hl2h 전 좋고 재밌는데

  • @user-ss4dn5gg6q
    @user-ss4dn5gg6q 3 년 전 +1054

    광해군이 그래도 인조보단 나은 것 같아요

  • @soopark5003
    @soopark5003 3 년 전 +12

    광기 어린 왕들과 주변 인물에 대한 해석이 훌륭합니다 !

  • @user-fk9jw9eu4p
    @user-fk9jw9eu4p 3 년 전 +1

    잘보고 갑니다~

  • @j8663
    @j8663 3 년 전 +70

    그 태종도 그렇고 세조.광해군.연산군.인조.영조 등등 대부분 친인척을 죽이거나 형제에 자식들을 죽여버린 군주들

  • @mya486
    @mya486 3 년 전 +24

    광해군의 이면에 대한 역사적 내용을 이렇게 핵심적인 부분을 잘 정리해서 얘기해주시니 너무 재밌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fq1ok7my4k
    @user-fq1ok7my4k 년 전 +28

    진짜 왕은 정적들로 인해 엄청 스트레스 받는 직업이었구나. 단 한시도 마음이 편할날이 없었던 자리. 주변에 믿을 사람 없고 언제 권력을 뺏겨 쫒기거나 독살 당할지 모르는 불안한 자리. 정신쇠약이 걸리지 않는다면 진짜 자신감 넘치는 철인이거나 탄탄한 정통성을 가진 왕만이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던 자리네.

  • @user-nz8ng9qz1x
    @user-nz8ng9qz1x 3 년 전 +45

    나는 역사 강의중 이분 것을 불편함 없이 가장 재밌고 유익하게 본다. 중도적인 시선에서 벗어나 억지 감동을 지어내려하거나 자극적인 내용을 강조해 조회수를 노리는 몇몇 스타 역사강사들이랑 다르게, 역사에서 무언가를 배워나가야한다는 의식도 투철하신 것 같으며 자극적인 내용만 강조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흡입력있고 재미있게 이야기 해주시는 것 같다. 편집이랑 중간중간 일러스트도 잘어울려서 몰입된다.

  • @user-hq7dx6yv8h
    @user-hq7dx6yv8h 3 년 전 +9

    재밌게 강의 잘 하시네요~

  • @user-wm9vm2ic8k
    @user-wm9vm2ic8k 3 년 전 +51

    어느누구나 인생의 굴곡이있죠. 그사람의 평가보다는 우리가배워야 할 것을 배우는게 중요한듯

  • @user-hj6ok3ni4x
    @user-hj6ok3ni4x 3 년 전 +21

    광해군은 자존감이 낮은 왕이었다
    아비(선조)의 영향이 컸지
    그러니 자신을 믿지 못하고 정적을 제거하고..
    피의 숙청을 거듭하고 스스로 자처했다
    그것으로 인해 주변에 자기편이 없음
    역사는 반복된다.
    주변에 광해군 같은 사람있음 무조건 피해야 됨
    부모 사랑 못받고 사회성 부족한 사람들은 답 없음
    오늘날 지도자를 뽑을 때도 기준이 되어야 함...

  • @user-yo7od7sn9d
    @user-yo7od7sn9d 3 년 전 +13

    이것도 당시 상황에서 광해군 입장을 생각하면 정치적으로도 숙청이 없기 힘들었다 생각해요

  • @user-if7nw7px4p
    @user-if7nw7px4p 3 년 전 +1

    초반에 나온 브금 이 뭔가요...?

  • @galbom2
    @galbom2 3 년 전 +3

    정말 재미지네요

  • @enlightenmentlife39

    마지막 말씀이 깊이 와닿는군요. 지도자가 자기 역할을 제대로 못했을때..그리고 모두가 지도자 탓만을 하면서 잘못된 판단을 할때...그것을 우리는 최근에 경험했다고 봅니다. 그러면서 국민도 정신을 차려야 하겠죠. 미국의 어느 대통령이 국가가 자신에게 무엇을 해주는가를 생각하지 말고 내가 국가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를 생각하라는 말이 생각나는군요. 가장 정상적인 말이 통용이 되기 어려운 세상이군요. 답은 멀리 있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 @BianJinyan
    @BianJinyan 3 년 전

    감사합니다

  • @DRMDstyle
    @DRMDstyle 3 년 전 +16

    광해는 호란이 닥쳤을때 제주에서 어떤 심정이였을지 항상 궁금하지만 기록이 없음이 아쉽습니다

  • @jaytoonyi
    @jaytoonyi 3 년 전 +2

    광해군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알게되머 뜻깊은 시간이였습니다

  • @user-mx9jf3pv9i
    @user-mx9jf3pv9i 3 년 전 +21

    내가 만약 저자리 있었더라도 저랬을 것 같네요
    왕이 되기 어려운 처지에 신하들이 적극 추천했다는게 쉬운 일도 아니고
    정말 훌륭하고 정치적으로도 잘했을 것 같은데
    상황이 그를 나쁘게 몰은 것 같네요
    광해군이 나쁜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왕의 자리를 지켰다면
    조선의 역사가 달라졌을 것 같네요
    저도 인간관계에서 나한테 어긋나는 사람들에게
    매몰차고 삐딱하게 보던 것을 반성하게 되네요

  • @user-hl4ue6tq8y
    @user-hl4ue6tq8y 2 년 전 +40

    평생 신경쇠약으로 살아야했던 그는 아마도 폐주가 되어 유배생활을 하게되었을때 진정한 정신적 자유를 느꼈을수도 있다.
    참... 안타까운 군주...
    그가 태종 이방원같은 아버지의 자식이었더라면...

  • @kwangsoojeon6137
    @kwangsoojeon6137 3 년 전 +38

    광해가 주인공인 이야기인데 광해 입장이 아닌 서인입장에서 이야기를 하시니 듣기가 어려웠습니다. 역사는 승자의 기록으로 남습니다. 과연 광해가 어떤 사람이였는지는 패자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 @wlsdud2810
    @wlsdud2810 3 년 전 +7

    5:30 내 생각엔 광해군이 고변이 들어와도 허허 웃으면서 주변 아래 신하들한테 절대 의심하거나 싫은티 안내고 뒤에서 그만의 개인 정보부 만들어서 최대한 몰래 개인적으로 조사 해서 진위를 가려내고 상대 공격에 덫을 파놓고 대비를 하는게 더 좋지 않았나 싶다..

  • @user-xc3ek6go3g
    @user-xc3ek6go3g 3 년 전 +125

    광해가 폭군이면 조선에 폭군 아닌 왕이 몇이나 있을까

    • @yklord3764
      @yklord3764 2 년 전 +8

      연산군 정도 빼면 다 광해보다 나음

    • @JohnDoe-qe3fb
      @JohnDoe-qe3fb 2 년 전 +7

      넘쳐나는데... 광해군이 정상이면 정상 아닌 왕이 없음...

    • @user-tt8vu1mk8w
      @user-tt8vu1mk8w 2 년 전 +3

      @@yklord3764 krplus.net/bidio/pq-EiKCqq6mqmWU 이 영상 보면 생각 달라지실듯

    • @brightfuture6249
      @brightfuture6249 2 년 전 +2

      @@yklord3764 나아서 인조는 청황제앞에서 엎드려뻗쳐하고 자국민을 끌려간 노예 50만명으로 만들었나.? 상식적으로 생각하세요..

    • @user-lr8dy1sb3x
      @user-lr8dy1sb3x 2 년 전

      @@brightfuture6249 맞아요 외교뿐만 아니라 자기가족 소현세자와 소현세자빈한테까지 의심에 질투에,,아주,, 광해군은 인목대비와 영창대군이 왕권에 걸림돌이 된것은 확실하니 어느정도 합리화가 되죠,,하다못해 나름 성군이라고 불린 태종또한 권력에 걸림돌이 되니 형제들을 죽인거구요,,
      근데 인조는 소현세자와 세자빈이 타국에서 개고생하면서 오히려 조선이라는 국가 인식을 한결 낫게 해준데다가 인조를 미워하지도 않았고 왕위에 위협이 되지도 않았는데,, 죽였다고 확정은 나지 않았지만 단순병세악화라고 보기는 힘든 시체상태에,,치료주관했던 의사양반 토닥토닥,, 인조는 정말 광해보다 더한 암군이 맞죠

  • @stern121
    @stern121 3 년 전 +2

    4:46 선조실록...'내 뜻을 몸받아라'는 본받아라의 오타인건지 아니면 옛 말에 '몸받다' 라는게 있는지 궁금하네.
    오타 하나하나 트집잡으려는건 아니고 혹시 다른 말이 있는건지가 궁금해서요..

  • @user-et7ss5cy1e
    @user-et7ss5cy1e 2 년 전 +1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왕 중 하나인 사람... 말년에 얼마나 씁쓸했을까

  • @Ssabifighter
    @Ssabifighter 3 년 전 +10

    백성들에게 있어서 광해군의 가장 큰 과오는 무리한 궁궐공사인데 그 부분이 설명이 되있지 않아 아쉽습니다

  • @aprilpark6061
    @aprilpark6061 3 년 전 +15

    군주 입장에서 역모와 관련되면 혈육이라도 죽여야하는게 그때의 이치고
    인조가 광해군을 죽이지 못한건
    청나라와의 외교관계를 잘 해서
    청의 눈치를 봐야해서 살려둔거임....
    광해군이 명나라와 후금(뒤에 청)
    그때 중립외교를 잘해서 아마 병자호란 안 일어났을거임
    국제 정세를 읽지 못하는 인조와 서인 정권에 의해 나라가 그 지경이 되서 백성만 도륙당하게 됨...ㅜ

  • @share_the_green
    @share_the_green 3 년 전 +42

    전쟁속에 살다 나이가 더 어린 어미(계모)가 싸가지 없이 구는데 신경질병이 안나면 이상하죠. 선조나 인조에 비하면 왕다운 왕이었다 생각드네요

  • @paul-ik6zt
    @paul-ik6zt 3 년 전 +7

    이 프로 완전 사랑합니다

  • @kitsxh
    @kitsxh 3 년 전 +4

    심작가님 너무 재밌어요 좋아요수가 잘 안나와서 업로드 그만두실까 봐 겁날 정도로 재밌어요 계속 올려주세요 작가님 책도 읽어볼게요

  • @user-ii2ul4zt4v
    @user-ii2ul4zt4v 3 년 전 +134

    광해군이 잘했다고 생각하는게
    일단은 전쟁을 막고있었음
    근데 인조가 되고나서 병자호란 터져버림
    그리고광해군이 폭군이라는건 인조가 그렇게 조작해놨을수도있음
    일단 가장 쓰레기는 선조라는건 변함없고

    • @user-ye4ew2zx9s
      @user-ye4ew2zx9s 3 년 전 +2

      신기한게 선조의 인재 발굴, 등용 능력은 1티어라서 임진왜란 때 조선의 관리들 보면 난다 긴다 하는 네임드들 천지였음. 그 능력 때문에 나라가 안 망함. ㅋ ㅋ

    • @user-ye4ew2zx9s
      @user-ye4ew2zx9s 3 년 전 +2

      이순신 등용도 선조고 파직도 선조고 백의종군도 선조고 이정도면 선조 이 새낀 상황을 즐긴게 아닐까 싶음

    • @user-tp1uk7hl2h
      @user-tp1uk7hl2h 3 년 전 +6

      뭘 전쟁을 막고 있었단 건지? 누르하치 자체가 조선 침략에 부정적이었고, 인조 땐 후금에 호전론자인 홍타이지가 등극함. 그리고 청의 침입은 그들의 내부 식량 문제와 홍타이지 자신이 황제 등극을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결합해 나타난 결과인데 왜 인조 탓? 우습다 우스워.

    • @user-tp1uk7hl2h
      @user-tp1uk7hl2h 3 년 전

      광해군 폭군이 조작되었다는 근거하나 제시못하면서 무슨ㅋㅋㄱㅋ

    • @user-ii2ul4zt4v
      @user-ii2ul4zt4v 3 년 전 +1

      @@user-tp1uk7hl2h 조작안했다는 근거있냐?
      원래역사는 이긴쪽이 유리하게 해놓은건데ㅋㅋ

  • @user-wt7nu3ry7y
    @user-wt7nu3ry7y 3 년 전 +2

    '한 지도자가 책무를 감당하지 못했을때
    그리고 계속 지도자만을 탓하면서
    모두가 잘못된 판단을 했을때
    그 비극은 밀어닥칠 수 밖에 없었다'
    지금 2021년 대한민국에도 해당되는 일이겠네요 ^^

  • @user-rc4de9rq5m
    @user-rc4de9rq5m 3 년 전 +152

    광해군이 실패한 이유는 너무 많은 사람을 죽인게 큰 원인입니다.
    결국에 말년에는 정적이 너무 늘어났고 궁궐수비를 한 관원조차 배신을 하게 만들었죠.
    반정이 성공한 이유는 광해군이 사대부들에게 이미 인심을 잃었다고 보면 됩니다.

    • @gerughigiulio9190
      @gerughigiulio9190 3 년 전 +22

      광해군이 실패한 이유는 사람을 죽이는데 너무 주저해서입니다. 당장에 광해군을 쫓아낸 인조의 치세때 죽어나간 사람의 숫자가 정말 상상을 초월할 정도입니다. 인조는 아주 자기 지레짐작으로 반역이 날거 같다 생각하면 바로 옥사를 벌여서 많은 사람들을 살상했고 그 덕분에 정통성 없어 불안했던 자기 정권을 유지합니다.

    • @user-ji4vr6uf4g
      @user-ji4vr6uf4g 3 년 전 +19

      @@gerughigiulio9190 광해군이 죽인 사람이 몇 명인데 ㅋㅋㅋ 그딴소릴 ㅋㅋ 인조도 광해땜에 집안 박살나고 어휴

    • @zzang-mathis
      @zzang-mathis 3 년 전 +20

      @@gerughigiulio9190아니 이런 근거 없는 헛소리를 어디서 주워들으시는 건지.
      인조가 다른 면은 몰라도 사람 살상하는 부분은 높게 평가해줄 면이 많은 사람이지만.
      광해군은 권력형 살인마 그 자체인데

    • @user-tp1uk7hl2h
      @user-tp1uk7hl2h 3 년 전 +5

      @@gerughigiulio9190 뭐래는 거야. 광해군대 옥사가 있었고, 대북의 전횡으로 반발이 심해져 반정이 터진건데. 그 이후에 상황하고 왜 비교를 하냐?

    • @aeguk-bosu
      @aeguk-bosu 3 년 전 +2

      @@gerughigiulio9190 개소리ㅋ

  • @user-bl1vc2no7t
    @user-bl1vc2no7t 3 년 전 +4

    현대에 와서 광해군의 경우 무슨 성군인데 간신들한테 쫒겨난 것처럼 묘사되는 경우가 많지만 제 생각이지만 결국은 청나라는 외세에 무릎꿇는 등 온갖 실정을 거듭했던 인조에 반사된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 @user-rh1dq6cy9c
    @user-rh1dq6cy9c 2 년 전 +14

    광해군 한 개인은 기본적으로 대단이 뛰어났음. 이성계, 이방원을 제외하고 유일하고 전쟁터를 누비고 살아남은 사람임. 수많은 기록에서 광해군은 대단한 기량을 가졌다고 기록함

  • @ssr_seoda
    @ssr_seoda 3 년 전 +2

    작가님 매번 감사합니다~ 잘보고 듣고 있어요!!

  • @user-po3yj1gr8e
    @user-po3yj1gr8e 2 년 전

    재밌당

  • @user-ul2xp5tp7u
    @user-ul2xp5tp7u 3 년 전 +3

    요즘 같은 시기에 딱 어울리는 방송입니다

  • @eegg8808
    @eegg8808 3 년 전 +14

    아이들이 상장할때 부모의 역할이 정말 중요한 예

  • @hoo1211
    @hoo1211 3 년 전 +1

    너무 슬프다...ㅠㅠ

  • @user-wn4zv2vc5k
    @user-wn4zv2vc5k 3 년 전 +2

    역사는 이긴사람이 좋게쓰이고 지는사람이 나쁘게쓰이는겁니다.
    광해군은 역사하고 다르게 실제로는 성군이었을수도 있고 좋은군주일수도있죠
    이후의 인조이야기를 본다면요. 그리고 과거의행적과

  • @user-ii3ul9zw3w
    @user-ii3ul9zw3w 3 년 전 +15

    선조가 진짜 금을 똥으로 만드는 능력이 매우큼.
    옥을 아무리 잘찾으면 뭐함. 끝에는 똥으로만들어버림

  • @user-ny1dy7fh2z
    @user-ny1dy7fh2z 3 년 전 +29

    네티즌들에겐 뛰어난 성군이지만 이미 역사학적으론 굉장히 비판받는 이중적인 군주.
    광해군이 이렇게 후한평가를 받는 이유는 두가지
    1. 영화 광해.
    2. 선조와 인조 사이에 존재.

  • @user-pk3xx3tf8p
    @user-pk3xx3tf8p 8 개월 전

    광해군은 참 해석이 다양한 왕..
    학자들도 폭군이냐 아니냐로 극명하게 나뉘는..

  • @user-dx6el5mx6j
    @user-dx6el5mx6j 3 년 전 +122

    내가 광해였어도 영창대군 죽였음..

    • @user-io5tb8sy4o
      @user-io5tb8sy4o 2 년 전 +1

      영창대군의
      죄값이 무엇인가???

    • @user-kv9zq6gy9z
      @user-kv9zq6gy9z 2 년 전 +1

      @@user-io5tb8sy4o 정적

    • @user-io5tb8sy4o
      @user-io5tb8sy4o 2 년 전

      @@user-kv9zq6gy9z 정적이 무엇인가???

    • @JohnDoe-qe3fb
      @JohnDoe-qe3fb 2 년 전 +2

      나같으면 안죽임 오히려 반발만 더 생기지... 나이 차가 몇인데... 심지어 광해군 아들이랑도 거의 8년 차이남... 이러면 애초에 인목대비측이 세력이 처음부터 막강한게 아닌이상 의미가 없고 제거하면 할수록 독이 되지

    • @user-zk4sf5ji8q
      @user-zk4sf5ji8q 2 년 전

      @@user-io5tb8sy4o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막거나
      위협이 되는자..
      쉽게 나를 죽일 수 있는 자..
      그것이 육체가 되었든 정신이 되었든
      자존감이 되었든 의지가 되었든
      나를 죽이는 자..

  • @user-lu8ts5xe6l
    @user-lu8ts5xe6l 3 년 전 +14

    선조가 아들한테 쓰잘데기없는 자격지심을 느끼지않고 잘 대했다면..

  • @dawn3127
    @dawn3127 3 년 전 +6

    임진왜란 당시 광해는 젊은 정도가 아니라 고딩나이 였을텐데... 정말 왕재였는데 안타깝네요

  • @fakerlove
    @fakerlove 3 년 전 +1

    다들공부잘하네..알고리즘타고 학계의 점심에 왔구만

  • @doubleplay06
    @doubleplay06 3 년 전 +5

    제 생각은 약간 다릅니다. 솔직히 폐모살제....는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었다고 보여집니다. 결정적인 명분을 제공한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들고요.
    선조의 기축옥사로 시작해서 광해군대까지 2대에 걸친 사림척살과 겹쳐서 임진왜란에도 그리 고생을 했는데 종전후에도 자기들이 정말 죽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에 쿠데타, 반정의 정도가 아니라 아예 왕조가 절단나고도 이상하지 않는 상황이었을 것이라고 봅니다.
    이조왕조 500년을 멀찍이서 크게 보면... 역시 선조가 결정적인 하강변곡점을 제공한 것이 틀림없습니다. 유림세력도 더 이상 왕을 신뢰하진 않게 되니깐요. 무서워하더라도(복종) 충성하지는 않죠...

  • @user-hf7vi4nk8k
    @user-hf7vi4nk8k 3 년 전 +16

    다 죽이다가 마지막에 현타 와서 진짜로 죽여야 할 때를 놓쳐서 쫓겨나버렸네요 아쉽

  • @user-ij2dm7lj7q
    @user-ij2dm7lj7q 3 년 전 +74

    인목대비의 욕심과 질투가 결국에는 자신의 아들인 영창대군까지도 죽인 것도 있지

    • @ganzzii_nanda
      @ganzzii_nanda 3 년 전 +17

      @@andythiel9777 ?????존나 갑자기...?

    • @user-fe8ll2kl5z
      @user-fe8ll2kl5z 3 년 전 +6

      이정도면 병인데...

    • @maxlevel8370
      @maxlevel8370 3 년 전 +17

      @@andythiel9777 여기서 존나 갑자기?? 라는 말이 나올 수 밖에 없는게 물론 나도 남자고 사회가 남녀갈등을 겪으며 돌아가는건 사실이지만 이영상과 전혀 무관한 이야기니깐 그렇죠;; 계속 이렇게 끝없이 성별을 가지고 토론을하니 사회가 이모양이죠... 어떤 성의 잘잘못을 가리는게 아니라 서로 이해하고 타협을 봐야지 좋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겁니다..

    • @user-kf1gr9oz3b
      @user-kf1gr9oz3b 3 년 전 +8

      @@andythiel9777 ㅋㅋㅋㅋ피해의식도 가지가지다 ㅋㅋㅋ살인자는 그냥 욕하는 글이 대다수인데 ㅋㅋ 뭔 그게 베스트야 ㅋㅋ 하다못해 고유정 기사에 고유정이 왜 그랬는지 원인 파악하는 댓글 본 적 있냐? 단 한 번도 못 봄.근데 뭔 여자 범죄자는 감싸준다는 듯이 ㅈ.ㄹ이야 ㅋㅋㅋ 그리고 여기도 대다수는 그 광해군이 왜 그리 됐는지에 대해 말하고 있고 그게 월등히 추천수도 많다 ㅋㅋㅋ 지 편한대로 해석하고 사는 것 봐 ㅋㅋㅋ 영아 어쩌고 하는 거 보니 산후우울증에 아이도 살해하고 본인도 자살하는 그런 사례에 베스트 보고 지 편한대로 해석 하나 본데 그런 식으로 따지면 아빠가 정신지체 아들 죽이고 본인 스스로도 자살하면 대부분 니가 말한 반응 나온다. 맥락 파악 못 하고 여자는~~이러고 앉았네. 엄여인. 고유정 대표적인 여자 살인범들 기사,유튜브 찾아봐라. 왜 저리됐나 알려고 하는 댓글 있는지 찾아 보시라고 ㅋㅋㅋ 다 욕하느라 바쁘지. 그게 당연한 거고 ㅉㅉ 그놈의 남녀 남녀 징글징글해 죽겠네 하다못해 이젠 광해군에 관한 유튜브에서도 ㅋㅋㅋㅋ남자 여자를 찾고 앉았네

    • @user-yi9me6bz7o
      @user-yi9me6bz7o 3 년 전 +2

      @@andythiel9777 여자건 남자건 다 똑같이 대해요. 하고싶은말이 뭔데요. 남자의 허물은 또 뭔소리임?

  • @wootaekjeong5027
    @wootaekjeong5027 3 년 전 +1

    경쟁을 통해 선출되는 게 아니라 세습제이다 보니 지도자가 되기에는 좋은 인재보다 나쁜 인재가 더 많았던 것 같다. 역시 공화제가 답이다.

  • @user-et3mf1jd7y
    @user-et3mf1jd7y 3 년 전 +38

    2:20 와 선조 ㄹㅇ

  • @shinlee1832
    @shinlee1832 3 년 전 +21

    누가 뭐래도 인조보다는 나은 국왕이었지

  • @zzangGuV_V
    @zzangGuV_V 3 년 전 +8

    전쟁의 PTSD를 겪던 게 아니었을까

  • @user-iv1cx3zn2u
    @user-iv1cx3zn2u 년 전 +1

    당파싸움이 문제 아닐까요 ?
    계속되는 살인 공포ㆍ주변 사람에 대한 의심ㆍ아버지 선조의 병적인 집착도 문제 등등

  • @user-tq6fc9oo7s
    @user-tq6fc9oo7s 2 년 전

    배경음악 소리를 좀 줄였으면 좋겠습니다
    내용이 잘 안들리는군요
    감사합니다 💕

  • @user-wx4xv7ty3e
    @user-wx4xv7ty3e 년 전 +3

    이런 논리면 이방원은 세조는 정말 폭군이다 영창을 살려놓으면 너무 위험하니 왕권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 @user-ig3kg7oe3i
    @user-ig3kg7oe3i 3 년 전 +6

    광해군이 계속 왕좌에 있었으면 삼전도의 굴욕은 일어나지 않았을것인데..

  • @user-mb3qh5rt2x
    @user-mb3qh5rt2x 2 년 전 +1

    인조 반정후 쓰여진 사료바탕인가요? 알던바와다르네요. 근거귱금합니다

  • @js-il2lt
    @js-il2lt 3 년 전 +2

    일단 왕이 되려고
    인정받으려고 속이는 행동들을 했던게지..
    그리곤 왕이 되었으니 지 맘데로 하는 성격 이 그리 빨리 드러난거고

  • @sweven0124
    @sweven0124 3 년 전 +10

    심용환작가님 항상 감사하게 잘보고있습니다.
    그런데, 광해군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갖고있는 작가님의 팬으로써는 이영상에는 도저히 동의를 할수가 없네요 ㅠ 그당시 광해군이 없었더라면..
    만약, 아래와같은 상황이면 어떻게되었을까요..?
    상황1. 임해군이 왕이된 임진왜란후의 만신창이된 조선.
    상황2. 영창대군이 세자책봉이되어 인목대비가 섭정을 맡아 김씨 이씨 밥그릇싸움하기 바쁜 전란후 조선.
    상황3. 뭐가됐든 상상하지도 못하겠음.....

  • @user-yo4vg1lm3h
    @user-yo4vg1lm3h 3 년 전 +7

    1:16 오리 이원익대감은 진짜 조선사 정승중에서 황희대감이나 체제공대감 같은 분들에게 뒤지지 않을정도 굉장한분입니다.
    무려 이원익대감이 겪은 왕이 선,광,인...
    왜란 똥치우고 광해군 똥치우고 노인이 되서도 (정묘)호란 똥치웠던분임...

  • @user-rf5zc8if2b
    @user-rf5zc8if2b 3 년 전 +1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스를 잡기전에 잡몹들을 다 처리하고 잡습니다
    청의 입장에선 명과 전쟁전에 주변정리는 필연적이었을듯

  • @user-ih3sq9uf7d
    @user-ih3sq9uf7d 년 전 +2

    국사를 심도있게 배웠다고생각하는데 중립외교가 가장 실질적인 반정의 이유라고 배웠습니다. 폐모살제는 명분이구요.
    성리학의 이기론에서 이(사물의 본질)는 중국, 기(쓸모없는 것)는 후금으로 생각하였으며 자신들은 소중국(작은 중국)으로 칭할 정도로 중국이라는 나라를 신격화했으며 이에 후금으로부터 위협받는 명나라의 편을 들지않고 실리외교를 구사했던 광해군을 사대부들 입장에서는 도저히 용납되지않았다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배웠는데 이런 큰 이유들도 있었네요.
    많이 배우고갑니다.

  • @user-oc2kn5cz3d
    @user-oc2kn5cz3d 2 년 전 +3

    저는 광해를 폭군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폐모살제는 당연히 잘못된 행동이 맞지만 명의 파병요구를 강홍립을 통해 적절히 대처하고 대동법시행 허준을 살려두어 동의보감 완성등 위대한 업적도 많고 그당시 서인과 남인이 너무나 명을 숭상한것과 대동법시행으로 인한 직접적인 본인들이 피해를 우려해 인조반정을 한것이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해요 이후 인조가 선조의 업적을 올려치기 했듯이 광해를 내려치기한 부분도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MJ-xw7vs
    @MJ-xw7vs 년 전 +8

    저는 광해가 성군이었다고 생각해요 유일하게 연산군이랑 비교된다는게 씁쓸했거든요 인조나 선조도 조로 불리는데.. 광해는 왜 군이야? 왜? 이런생각도 들구요..사람을 많이 죽였다 하는데 조선시대 왕들은 다 그랬던거 같아서 구분짓기가 좀 어려운거 같아요 사람은 완벽하지 않으니까 주변 사람들이 워낙 최악이라 마지막엔 믿을수 조차 없게된 그의 삶이 안타깝게 느껴져요

  • @hansolo5765
    @hansolo5765 3 년 전

    그 환경이 그를 그렇게 만들어버렸다.. 사도,광해,연산

  • @user-ii2xg1ny1r
    @user-ii2xg1ny1r 3 년 전 +12

    설민석을 보고나서 이런 역사이야기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뇌피셜인지...

    • @kmsg816
      @kmsg816 3 년 전 +8

      실록이 날조된게 아닌 이상 저거 다 맞는 기록임. 역사책에서 일반적으로 다뤄지는 일반적인 사실들만 소개됐음

    • @user-gh2dn3oc7v
      @user-gh2dn3oc7v 10 개월 전

      @@kmsg816 선조실록 이후 실록 기록은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면 안됩니다.
      선조실록(북인), 선조수정실록(서인), 광해군일기(서인), 현종실록(남인), 현종개수실록(서인), 숙종실록(노론), 숙종실록보궐정오(소론), 경종실록(소론), 경종수정실록(노론)
      1. 선조실록을 국역한 강대걸 박사님 코멘트: 당쟁이 일어나기 이전의 실록은 비교적 직필(直筆)로 공정하게 편찬되었으나, 당론(黨論)이 발생한 이후의 실록은 당시 정권을 잡고있던 당파에는 유리하고 반대편 당에는 불리하게 기록되는 등 기사 내용의 공정성과 시비곡직이 불분명한 곳이 적지 않았다. 따라서 반대당이 집권을 하게 되면 이를 수정하여 다른 실록을 편찬하는 경우가 있게 되었는데, [선조수정실록]이 그 효시를 이루었고, 뒤에 [현종개수실록]과 [경종개수실록]이 편찬 된 것도 같은 이유이다.
      2. 광해군일기와 효종실록을 국역한 임승표 박사님 코멘트: 광해군일기는 이괄의 난으로 초초본의 기초사료(승정원일기, 시정기)의 90% 이상 산실되어 다른 실록과는 다르게 턱없이 부족한 초초본을 메우기 위해 사대부가에 소장하고 있는 일기, 장소, 조보, 야사 및 문집 등을 수집하여 편찬되었다. 인조반정에 의하여 집권한 서인에 의하여 광해군일기가 편찬되었기 때문에 그들의 주관이 상당 부분 작용하였다는 점을 충분히 감안해야 함. 그러므로 [광해군일기]는 사료 비판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3. 숙종실록을 국역한 이재호 박사님 코멘트: 소론이 정권을 잡은 후, 노론이 편찬한 숙종실록은 당연히 기재하여야 할 기사도 노론에게 불리하면 이를 빼고 혹은 고의로 왜곡시킨 기록도 있다고 하여 실록을 개수(改修)하려고 했으나, 개수 작업은 용이한 일이 아니므로, 각 권말에 빠진 기사를 보입하고 왜곡된 부분을 바로잡는다는 이른바 보궐정오를 붙이기로 결정하고, 보궐정오를 편찬하였다.
      4. 경종실록을 국역한 이재호 박사님 코멘트: 경종수정실록은 경종실록의 잘못된 부분을 다시 수정 편찬한 기록이라서 경종실록에 기록된 노론에게 불리한 기사는 대부분 삭제 수정된 반면에 상대적으로 소론에게 불리한 기사가 많이 기록되어 있다.
      [결론] 당쟁이 격화되면서 권력을 잡은 당이 편찬한 실록은 왜곡이 적지 않았으며, 선조수정실록 이후 부터의 실록들은 승자의 기록임을 충분히 감안해서 접근해야 한다고 조선왕조실록을 국역한 학자분들께서도 이구동성으로 말씀하십니다. 즉, 승자의 기록임을 충분히 감안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 @WindOfWorld
    @WindOfWorld 3 년 전 +8

    태종 : ㅋㅋㅋㅋㅋㅋㅋ (왕자의 난 = 유교국가에서 자기 형동생 쳐죽임)
    세조 : ㅋㅋㅋㅋㅋㅋㅋ (계유정난 = 유교국가에서 왕을 몰아내고 조카 단종을 죽임)
    광해군 : ......

  • @oOo090
    @oOo090 3 년 전 +5

    말이 어머니고 아들이지 광해군보다 어림..

  • @kayh150
    @kayh150 2 년 전 +1

    아버지의 사랑과 인정을 못받은 세자
    좋은 왕이 될수도 있었는데…
    그가 임진왜란때 어떻게 백성을 살폈는지
    들어왔다..
    언제나 위협속에서 살았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