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이프르 전투' - 피를 토하고 거품을 물며 죽어가는 병사들, 죽음을 부르는 최초의 독가스전 [전쟁사 읽어드립니다 EP.04] | 역사학자 임용한 박사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18.
  • #사피엔스 #전쟁사읽어드립니다 #임용한박사
    00:00 오프닝
    01:05 병사들을 실명에 이르게 한 무기의 정체는? 최루탄
    01:47 최초로 독가스를 이용한 전투, 제2차 이프르 전투
    02:12 독가스를 전투에 투입시킨 이유?
    03:47 독일군이 이프르 지역에 염소가스를 선택한 이유?
    05:02 프랑스∙알제리 사단을 덮쳐오는 녹색 안개
    07:45 금지된 독가스를 독일군이 사용할 수 있던 협약의 허점
    08:19 독일군의 승리 아닌 승리
    11:00 상실한 인간성 때문에 가스 후유증을 앓게 된 사람들
    12:44 달라진 독가스 살포 방식과 방독면의 탄생
    13:39 최종병기가 되지 못 한 가스전, 전쟁을 바라볼 시각
    인류의 삶을 송두리 째 뒤바꾼 세계대전은 대체 왜 일어난 것일까?
    세계대전 속 모든 이야기를 임용한 역사학자가 읽어드리겠습니다
    사피엔스 오리지널 〈전쟁사 읽어드립니다〉 EP.04

댓글 • 265

  • @llu5327
    @llu5327 년 전 +790

    박사님 되게 대장금같은 옷 입으셨네요

    • @user-cm1ct7ft7k
      @user-cm1ct7ft7k 년 전 +19

      이거쓰려고들어왔는데 이미 베플이네

    • @GOMPANG2_ILBE
      @GOMPANG2_ILBE 년 전 +30

      이영애 목소리 굵직하게 변햇네

    • @user-uj9gk9jg4q
      @user-uj9gk9jg4q 년 전 +1

      ㅂㅅㄷ

    • @user-lz7cu3hf7e
      @user-lz7cu3hf7e 년 전 +21

      수라상 나르실거같음..

    • @HY_L122
      @HY_L122 년 전 +31

      이 댓글만 보고 감도 안잡혔는데 박사님 나오시자마자 빵터젔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pp0ppoable
    @pp0ppoable 년 전 +5

    박사님의 마무리멘트는 정말 감동이네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 @arumipark1006
    @arumipark1006 년 전 +11

    삼국지때부터 따라다니고 있습니다~진짜 귀에 쏙쏙 박혀요!

  • @GboGja
    @GboGja 년 전 +22

    역사는 설명 할 때 비유도 재밌게 해야하고 그거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는거에 있어서 역사를 배우는 묘미지 않나 싶더라구여
    특히 전쟁사를 좋아해서 설명을 재밌게 하는 선생님이 있으면 그 다음 에피소드도 궁금해지고 배운거지만 또 배워도 재밌고 그렇네요
    역사에 대한 설명 오래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센세,,

  • @user-oc8dc9gm2r
    @user-oc8dc9gm2r 년 전 +5

    이번 영상도 잘봤습니다! 어려운 얘기인데 이렇게 사피엔스에서 보면 이해도 너무 쉽고 ㅜㅜ

  • @bcj9440
    @bcj9440 년 전 +73

    지옥 같은 참호에 독가스까지...
    1차 대전의 희생자분들 모두 극락왕생하셨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user-qk4ct6yk3e
      @user-qk4ct6yk3e 년 전 +1

      식민지 학살하고 댕기는 영국은 지들이 당해도 할말없지 ㅋㅋㅋㅋ 나치보고 나쁜놈들이라고 선동당하는 호구들없제?? 영프,포르투,스페인,네덜,벨기에,러시아,이탈리아 다 똑같은 놈들이다.

    • @user-ek9jw8qq5z
      @user-ek9jw8qq5z 년 전 +3

      다시한번 말로만 지껄이는 평화는 필요가 없다고 느끼네요
      항상 전쟁준비하고 대비해야됩니다

  • @juns5951
    @juns5951 년 전 +1

    임교수님 목소리는 귀에 쏙~쏙~~!

  • @j0yunspeakable
    @j0yunspeakable 년 전 +71

    선생님 강의는 흥미롭고 재밌기도 하지만 후반부 마무리에 정리해주시는 이 전쟁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교훈이 정말 도움이 됩니다.

  • @gamevideochannel1550

    박사님의 좋은 말씀 잘 듣구 가네용 ㅎ

  • @ann_2651
    @ann_2651 년 전 +59

    박사님 방송은 귀에 쏙쏙 박히고 이해가 잘되서 정말 재밌게 봅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 @user-xl4uv2tx1i
      @user-xl4uv2tx1i 년 전 +1

      염소가항상문제구나.내가 울집근처염소몽땅처형해버릴까

  • @user-pi5fz2xd7l
    @user-pi5fz2xd7l 년 전 +3

    역시 임용한박사님!

  • @joguk1346
    @joguk1346 년 전 +1

    박사님 말씀은 귀에 잘들어오네요^_^

  • @user-ok9ib9ok3v
    @user-ok9ib9ok3v 년 전 +7

    맞습니다..전쟁은 희생과 상처만 남깁니다

  • @hj23hj17
    @hj23hj17 년 전

    박사님 마무리 말씀이 아주 무겁게 와닿습니다

  • @kanghyunyoo6690
    @kanghyunyoo6690 년 전 +3

    너무 슬픕니다

  • @rkshtk78
    @rkshtk78 년 전

    감사합니다.

  • @agothic8137
    @agothic8137 년 전

    요리많큼 맛깔나네요

  • @CurryWurst19
    @CurryWurst19 년 전 +8

    상대의 피와 살을 직접 내 손에 묻히던 주먹과 돌의 시대를 지나 기술이 점점 발달하면서 칼, 활, 총은 상대와의 거리를 점점 더 벌리게 해줬고 그 거리만큼 살생의 감흥이 희석된 끝에 이런 지경까지 왔네요. 그야말로 비인입니다.

  • @user-ji4vr6uf4g
    @user-ji4vr6uf4g 년 전 +2

    박사님은 언제나 옮습니다~

  • @user-sc6oo4nb4o
    @user-sc6oo4nb4o 년 전 +1

    용한형 방송은 다 재밌어욬

  • @jaykim6062
    @jaykim6062 년 전 +236

    독일군의 독가스를 유대인계 사람이 개발했다는게 참 아이러니다.

    • @user-sh1mx7vo2x
      @user-sh1mx7vo2x 년 전 +153

      더 아이러니 한것은 하버가 만든 질소합성법이 식량개발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켜 수십 수백만명의 아사를 막았다는 점이죠

    • @user-wn5ct2ym8f
      @user-wn5ct2ym8f 년 전 +68

      @@user-sh1mx7vo2x 수백만명을 넘어 지금까지 생각하면 수억명일지도..

    • @roac7315
      @roac7315 년 전 +25

      멜서스 트랩 자체를 논파해버려서 정치적 사상적으로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죠

    • @bnojay7507
      @bnojay7507 년 전 +19

      과학자의 명과 암 프리츠 하버

    • @user-od4dk3ki4b
      @user-od4dk3ki4b 년 전 +1

      현재도 ♥재팬머니 먹는 친일언론이
      라는 것 같은거네
      대한민국 난도질해서 먹고사는 구더기들

  • @changkuit
    @changkuit 년 전

    목빠지게 한주 기다렸습니다 어흑..

  • @user-gr7yl6xh1n
    @user-gr7yl6xh1n 년 전 +54

    이제는 화학전 양상이 과학의 발달로 인해 저정도는 우스운 수준이라고 하죠.. 화학전은 벌어지면 안되지만 전쟁에 도덕과 낭만을 찾을수가 없으니 우리도 군대뿐만이 아닌 민간분야도 화학전 대비 및 방호장비 발전연구를 배워가며 개발하고 군과 함께 상생해야 할듯합니다ㅠ

  • @user-td2vt3eq3x

    전쟁은정말무섭군요

  • @user-pt2hd2yj9m
    @user-pt2hd2yj9m 년 전 +2

    엄청 효율적인 무기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도 않았다는거네요..

  • @llillill2314
    @llillill2314 년 전 +69

    역사는 들으며 배울수록 되풀이되지말아야하는 일임을 깨닫고 갑니다

    • @user-ov5zm5rz3v
      @user-ov5zm5rz3v 년 전 +5

      그러라고 한 말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나나 댁이야말로 그 되풀이하는 역사의 결과물 이니까!
      임용한 박사가 과거예기를 할때마다 강조하는것이 역사가 되풀이 된다고 착각하지 말라는 것과 세상의 과거는 악으로 가득찬게 아니란 겁니다.
      역사는 어리석은 눈에는 되풀이로 보이지만 사람이다르고, 환경이다르고, 상황이 다르기에 결코 같은 잣대 즉, 오늘 나의 잣대로 판단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또한 그 당시 사람들은 그들에게 주어졌던 조건과 형편에 다라 당시에 생각하고 또 가능했던 최선의 방책 혹은 차악의 방책을 선택한 것입니다. 오늘날에야 그 반대편의 상황까지 들어아는 우리가 어리석다 속단할 일이 아닌 겁니다.
      그러므로 옳은 것을 배우고, 그른 것을 피해서 같은 상황에서 어리석은 결정을 내리지 않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댁처럼 무조건 과거를 부정하는 것은 과거에서 배울게 없는 사람이고, 무조건 과거에도 했으니 현재도 옳다는 사람은 현재를 살아갈 자격이 없는 사람입니다.
      한쪽은 그냥 무식한것이고, 다른 쪽은 아예 숨쉬는 송장이니까!!!!!!
      적대도 말고 그렇다고 무조건 옹호도 말고.......................

    • @user-tv6um8ze5q
      @user-tv6um8ze5q 년 전 +4

      저 사람이 간접적으로 8만명을 죽였지만
      간접적으로 새 생명 50억명만든사람이다
      뭘 되풀이 하지말아야하노 그냥 전쟁에서 애국한거지

    • @user-6626
      @user-6626 년 전

      @@user-tv6um8ze5q 애국도 적당히

    • @user-qk4ct6yk3e
      @user-qk4ct6yk3e 년 전

      ㅈㄹ들 하고있네 그래봤자 전쟁은 계속되고 거짓된 쇼맨십평화는 유지안된다 애들아.
      누군가 죽어야 내가 사는 세계다. 자원전쟁이고 뭐고 인간이 너무많아서 기후변화로 몰살하게 생겼으니 오히려 전쟁을 해야지.

    • @user-dj5bb9of5y
      @user-dj5bb9of5y 년 전

      역사에 감정이 이입하는게 제일쓸모없는짓이고 이감정이입으로 전쟁까지 갈수있다는것은 모르나 역사를 배우는이유는 다시는 되풀이돼지않기 위해 대비하는것 그놈에 옛날일에 감정이입해서 돼는게 머가있지 뭐 전쟁이 안나나 머 평화가 찾아오나 부국강병이돼나 그럴일없어 이런일 만들어놓지말고 지금현재를 신경쓰는게 나음 역사는 갈등을 새겨는놓는게 아닌 반복을 억제하는 요소지 역사로 싸우는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하찮은 존재임 지금생존한사람들이나 잘챙겨주고 지금 나라나 잘살려놓는게 우리할일임 옛날은 옛날 지금은 지금 옛날에 그런일들이 다시는 일어나지않도록 우리가 능지상승하며 열심히 살아가는게 저런 참혹한일을 막는 방법이기도함 하버 독까스를 만들엇다니 머라니 노벨이 다이너마이트를 만들엇다니 오펜하이머가 핵을 만들엇다니 그런거 아직도 감정이입해서 머해 이런것들이 사용돼지않도록 우리가 노력해야지 지나간일에 감정이입해서 머해 다시는 저런일이 일어나지않도록 쓸일이없게 만들도록 전쟁을 억제해야지 그러기위해선 역사는 감정이입안하는게 좋음 이미지나간 일을 그렇게 욕해봣자 이일이 없어지지도않고 해결됄일도없는 돼풀이돼지않도록 방지하고 사용돼지않도록 노력하는게 지금 현인류가 해야할일

  • @user-dg7ty8qu5g
    @user-dg7ty8qu5g 년 전 +1

    인간의 역사는 전쟁의역사다.

  • @okjuyang77
    @okjuyang77 년 전 +5

    프랑스나 독일이나 도낀개낀이네요.
    염소는 물정화할때 쓰는데 정수장에 어마어마하게 적재되어있지요.
    정수장이 터지면 파괴력도 배가 되고 급수도ㅜ안되고 적이.탈환했을때 무기화할수 잇는 재료가 있지요. 지키기도 어렵고 버리기도 난감한 곳이지요.
    수방사.나와서 군대에서 얼핏배운것이ㅡ생각납니다.

  • @user-zd4pr2li7f
    @user-zd4pr2li7f 년 전 +1

    *그린미스트? 타지리리님 한판해요~*

  • @yaris0920
    @yaris0920 년 전

    이편 드레스코드 허준인가요?ㅎㅎ

  • @user-mz8rh3tl1t
    @user-mz8rh3tl1t 년 전 +25

    하버는 화학 교과서에서 비료의 원료인 암모니아 합성 공정 개발해서 흙에서 빵을 만든 사람으로 소개 되는데 화학가스도 개발했네요
    공과 과가 동시에 존재하는 사람인거 같아요

    • @kwanyoungkang1371
      @kwanyoungkang1371 년 전 +2

      인공적인 질소고정공법 개발로 인구부양력을 4배 가량 늘렸지만 워낙 애국적이라 조국을 위해 독가스를 개발해 수많은 사람들을 효율적으로 고통스럽게 죽게 만든 이중적인 인물...

  • @hoonshin34
    @hoonshin34 년 전 +36

    독가스의 아버지(?) 프리츠 하버가 잘 아시는 하버-보슈 질소고정법으로 인공 질소 비료를 만들어
    식량 생산량을 폭발적으로 증가시킨 그사람입니다. 이 공로로 노벨화학상을 수상.

    • @saesang557
      @saesang557 년 전 +5

      그래도 죽인 사람보다 만든 사람이 더 많은 사람이군요 ㅎㄷㄷ

    • @plum_tree
      @plum_tree 년 전

      @@saesang557 그것도 압도적으로 많죠 ㅋㅋ

    • @Jskq-hx8zf
      @Jskq-hx8zf 년 전

      우리나라도 자랑스러운 노벨화학상 수상자가 있죠.
      바로 자랑스러운 전라도 신안출신 김대중 슨상님이십니다.
      이분은 쌀로 핵을 만드신 아주 위대하신 수령동지이십니다.

  • @user-ko2kt5jk5z
    @user-ko2kt5jk5z 년 전 +1

    전쟁은 정말 없어져야하는거아닌가하내요 얼마나 많은희생을해야전쟁이막을내일까요

  • @ColdPizza88
    @ColdPizza88 년 전 +2

    전쟁에는 도덕과 윤리가 없기에..
    그 끝은 언제나 비참함뿐

  • @marieayano
    @marieayano 년 전 +1

    염소가스가 작용하는 원리가 몸에서 수분을 만나 염산이 되는건가요?

  • @WonpyoKimwonpyokim

    0:03 1915년 4월 22일 벨기에 , 0:11 녹색 안개 , 0:29 메에에~ , 0:34 , 0:47 제2차 이프르 전투 , 1:02 , 1:12 실명인증 , 1:33 , 1:37 1914년 8월 , 1:56 메에에~ , 2:03 제2차 이프르 전투 , 2:17 , 2:38 , 2:45 , 2:56 "프리츠 하버" , 3:10 , 3:21 , 3:31 벨기에 서플랑드르 이프르 , 3:35 , 3:47

  • @user-ov5zm5rz3v
    @user-ov5zm5rz3v 년 전 +2

    교수님 옷을 보니 생각 납니다!
    "줄을 서시오오오~~~~~~~~~~~~~"

  • @olleh180
    @olleh180 년 전

    원격포맷 최적화은 지룡자✨

  • @user-xc6cr2hr1s
    @user-xc6cr2hr1s 년 전 +1

    세계대전 볼 때마다 느끼는게 진짜 전선이 앞 뒤 이중으로 되면 답이 없음…

  • @thethe1914
    @thethe1914 년 전 +2

    박사님 대장금 패션

  • @KL-ie3mk
    @KL-ie3mk 10 개월 전

    전쟁사의 묘미는 거대한 역사를 작고 큰 잔혹한 이야기로 풀어나간다는 데에 있는것 외에도 나중에 되풀이하지말아야할 인간으로서 가져야할 의무도 배워간다는 점인거같습니다

  • @justicefora11
    @justicefora11 년 전 +1

    박사님 허참봉인줄...ㅋㅋㅋ

  • @user-hy7cj3xe3o
    @user-hy7cj3xe3o 년 전 +5

    기다렸슴돠
    다들뭐해? 조회수떡상 가즈아~!!!

  • @user-jk9ti9hb3g

    한마디로 미친시대였다

  • @user-ox2gu7ho5m
    @user-ox2gu7ho5m 년 전 +2

    마지막 말씀이 인상 깊어요 언제든지 유아 퇴행을 할 수 있다는 말에 뇌에 힘주고 갑니당

  • @TIM123451ERR
    @TIM123451ERR 년 전

    아 왜 방독면 훈련 했는지 이해가 되네요. ㅋㅋ

  • @kyungtaekim5963
    @kyungtaekim5963 년 전 +6

    하버 보슈법.. 아직까지도 암모니아 합성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산업에서 필수적인 공법인데.. 참.. 이분이 사람을 죽이는 가스도 만들었다는걸 처음 알게되네요..

    • @user-qu9ov7qb5y
      @user-qu9ov7qb5y 년 전 +1

      @jeff pentagon 독가스로 수천만이 죽지는 않았음

  • @user-Seige.Breakers

    최초의 독가스 무기를 제안한 사람이 유대인계라는게 아이러니하네요..

    • @wiy3789
      @wiy3789 년 전 +6

      독일에 큰 공유 세웠지만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독일에서 쫓겨났죠.

    • @thffkfltm
      @thffkfltm 년 전

      유대인이 개발한 독가스가 수많은 유대인을 학살하게되죠. 업보라는게 진짜 존재하는건지도.

  • @libido4388
    @libido4388 년 전 +36

    교수님 코디가 상체만 보면 약간 내의원 느낌인데 ㅋㅋㅋ

    • @user-gb8pm2si8l
      @user-gb8pm2si8l 년 전 +3

      저도 그생각함 ㅋㅋㅋ 감투나 흰색모자 찰떡

  • @bridledun5758
    @bridledun5758 년 전 +3

    프리츠 하버는 원래 화학비료를 만들어 농업생산량 증대에 이바지한 과학자엿지만 후에 그 지식을 이용해 염소독가스를 만들어 독일군이
    무기로 사용하게 됩니다. .... 과학자의 양심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 @user-lh6vy2xr8g
      @user-lh6vy2xr8g 년 전 +3

      양심이 없다고 하기는 좀 애매한게 독일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애국자임.
      1:39 보면 1914년 8월에 프랑스가 독일한테 먼저 가스공격을 했음.
      우리나라로 치면 북한군이 가스 공격으로 우리 국군들 죽이고 눈 멀게한거임. 그러면 가만히 놔둘거임? 아니잖음.

  • @onurfeet
    @onurfeet 년 전 +2

    저런식으로 쓰던 염소가스가 위험도는 다를지 몰라도 수영장 소독에 쓰는 락스랑 산이랑 크로스 하면 만들어 지는걸 생각해보면
    앵간한 것의 시작은 군이나 사람죽이는 방법에서 시작해서 다른 활용처를 만나 레저 같은 각종 산업에서 쓸수있게 개량된다는게 떠오름

  • @user-gn2xh4vw9u

    임용한

  • @sapiens_studio
    @sapiens_studio  년 전 +37

    00:00 오프닝
    01:05 병사들을 실명에 이르게 한 무기의 정체는? 최루탄
    01:47 최초로 독가스를 이용한 전투, 제2차 이프르 전투
    02:12 독가스를 전투에 투입시킨 이유?
    03:47 독일군이 이프르 지역에 염소가스를 선택한 이유?
    05:02 프랑스∙알제리 사단을 덮쳐오는 녹색 안개
    07:45 금지된 독가스를 독일군이 사용할 수 있던 협약의 허점
    08:19 독일군의 승리 아닌 승리
    11:00 상실한 인간성 때문에 가스 후유증을 앓게 된 사람들
    12:44 달라진 독가스 살포 방식과 방독면의 탄생
    13:39 최종병기가 되지 못 한 가스전, 전쟁을 바라볼 시각

  • @user-nr5ue9ed4f
    @user-nr5ue9ed4f 년 전 +1

    2:55 독가스로 엄청난 인명피해를 입혔지만, 아이러니하게 농작물 성장에 무조건 필요한 질소만드는데 필수적인 암모니아 합성법을 개발해서 공기로 빵을 만든 과학자라는 칭송을 받고 노벨화학상까지 받을 정도의 공로를 받은 많은 생명을 구한 과학자죠. 문제는 화약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요소 중 하나가 질소라서 또 다시 생명을 앗아가는데 일조한 기술이 되었습니다만...

  • @beskia4547
    @beskia4547 년 전

    진짜 인간이 제일 잔혹하다

  • @user-ph1zs7ok3r

    그건그렇고 박사님이랑 닮았어요..

  • @user-et6mn2xx4l
    @user-et6mn2xx4l 년 전 +3

    와 유익한 영상 감사드려요^^ 1빠

  • @user-ny7gu9xn1x
    @user-ny7gu9xn1x 11 개월 전

    허준 폼 미쳤다

  • @slugger2704
    @slugger2704 년 전 +17

    내용이 독가스라 그런지 박사님 오늘 의상이 의녀같으심ㅋㅋ

  • @jonghyeunlee8464
    @jonghyeunlee8464 년 전 +1

    염소가스 진짜 무서운거였네 전쟁없는 세상에서 영원히 살고싶다 무서워

  • @germaniscake
    @germaniscake 년 전

    오소비에츠 전투...

  • @wsrvlad921
    @wsrvlad921 년 전

    대장금 아니야.. 대장금 아니야..
    으윽 머리가..!

  • @war-history
    @war-history 년 전 +16

    2차세계대전 당시에는 그래도 저런 독가스는 사용하지 않았었는데 1차대전이 어떤의미에서는 병사들에게는 더 고통스런 지독한 전쟁이었던 것 같습니다.

    • @user-ul9uv7df2x
      @user-ul9uv7df2x 년 전 +5

      이차대전 당시에도 가스전은 있었습니다.
      이때는 육상뿐만이 아니라 해공군 모두가 사용을 하긴 했는데, 방호능력이 좋아서 그렇게 큰 임팩트를 남기지 못했을 뿐입니다.
      의외로 영국의 코만도가 이걸로 재미를 많이 봤습니다. 적진 깊숙히 침투해서 정박한 군함이나 본부 안에서 가스살포 한담에 마스크 착용하고 사보타쥬하러 자 드가자 하는 식이었죠ㅋ

    • @message1933
      @message1933 년 전 +4

      히틀러가 1차 세계대전 참전용사인 점이 크게 작용했죠.
      제 1차 세계대전 당시 참혹한 화학전을 직접 목격한 장본인이기도하고, 가스에 의해 실명 위기에까지 이르렀던 히틀러였기에 전쟁의 양상이 참혹한 화학전으로 전환되는 것을 우려했죠.
      그리고 연합군이 화학무기를 사용할 것에 대비하여 독일군 모든 병사들에게 방독면을 보급했죠.

    • @user-ul9uv7df2x
      @user-ul9uv7df2x 년 전 +1

      @@message1933 그런 힛쨩도 영국 공습할때 독개스 담은 폭탄으로 폭격했죠.ㅋ 영국항공전 중후반가면 가스방호능력이 상당해졌기에 의미가 없어서 중단하긴 했지만 초창기에 루프트바페는 공군기지에 가스탄으로 선제공습 하는걸 즐겨했습니다. 그래서 공군들 요격능력 저해한 다음에 본공격 들어가는 식이었죠.

  • @user-dj3oy5rc7u
    @user-dj3oy5rc7u 년 전 +1

    사실 생화학무기는 나폴레옹시대(그전에도 있었지만 논외, 공업화 생산이 아닌 걍 시체나 똥을 묻힌 화살정도라서)에도 있었습니다. 그 일례로 나폴레옹시대의 생석회탄이 있었죠. 때문에 헤이그협약당시는 생석회탄을 비롯한 투사방식(시체나 똥화살)을 말한 것이죠. 물론 아시겠지만 당시에는 기체를 직접적으로 무기화하는 개념은 없었습니다.

  • @Limgyuwung1
    @Limgyuwung1 년 전 +5

    독가스가 저 정도면
    핵전쟁은 더 끔찍하겠지 에휴
    정말 지구를 석기시대로 돌려놓을지도

  • @user-bp9qp2bs8h
    @user-bp9qp2bs8h 년 전 +2

    그나마 약한 cs탄도 한번 숨 쉬면 죽을것 같던데 염소가스 상상도 못하겠네

  • @user-ko8jm2kq3p

    아효.....12분 들었는데....가슴 아프고 화가나서 더 못 듣겠어요 ㅠㅠ

  • @user-hj1jo5pv6v
    @user-hj1jo5pv6v 년 전 +5

    제1차 세계대전 참전자는 차라리 생존자라고 불러야만 합니다.

  • @user-pw1ww4bd1d

    포세이큰을 위하여!!!!

  • @user-pg2iy4or1f
    @user-pg2iy4or1f 년 전 +1

    임박사님~~!!!!!
    깜짝 놀랬습니다
    촬영하실때 발음
    조심 하세요
    재미난과 잔인한!
    발음을 잘해주세요
    영상 보다가 깜놀
    했어요 ㄷㄷㄷㄷ

  • @leesunwu5025
    @leesunwu5025 년 전 +1

    염소가스 무기를 만든게 유대인이였다니 ...

  • @user-vc1em7ks1e

    무다구치렌야인줄

  • @meemee-ig3od
    @meemee-ig3od 년 전 +12

    같은 전범국이지만, 일본은 독일에게 사과하는 방법을 배워야된다.
    사과의 시작은 과오를 인정하는것이고, 사과는 횟수가 정해져있는게 아니라, 상대방이 진정성을 느낄때까지 하는것이다.....

    • @user-sh1mx7vo2x
      @user-sh1mx7vo2x 년 전 +6

      사실근데 독일도 프랑스나 다른유럽국가에게만 사과를잘했지 북아프리카국가엔 사과를 안한게현실이죠 21세기들어서 유감정도로 입장을내는게 현실 ㅋ

    • @user-qi1md4qx8j
      @user-qi1md4qx8j 년 전 +2

      사과 내용 못지않게 그 나라 국민들이 무엇을 배우느냐도 중요한 것같아요. 독일은 군에서 비인도적인 명령에 저항하여 탈영하는 것이 합법적인 것이라고 배워요. 다시 한 번 나치독일의 과오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개개인의 양심에 따른 저항권에 대해서 철저히 교육시킨다고 그래요. 일본은 자국민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나 생각해보면 일본은 말로 어떻게 사과하든 그 사과에 진정성이 1도 없음을 다들 알게 되죠.

    • @user-uf3zi3th6z
      @user-uf3zi3th6z 년 전 +1

      뭔 사과타령이냐 전쟁끝난지가 언제인데 밥먹여주는것도아니고

    • @user-xy3qw3gx5c
      @user-xy3qw3gx5c 년 전 +1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도 자유로울 수 없죠. 일본의 강제징용은 욕하면서 자국의 남성들을 몇십년째 강제징용하고 무시하고 천대하면서 어떻게 타국에게 사과를 요구할 수 있겠습니까? 당장 우리 곁의 남성들은 과거부터, 아니 지금은 사실상 태어난 남성 모두가 강제징용당해 온갖 부조리와 목숨을 담보로 한 현실에 내던져지는데 돌아오는 것은 경멸뿐이죠. 한국은 일본에게 사과를 요구할 자격이 없습니다

    • @elementkim9150
      @elementkim9150 년 전 +2

      ㅋㅋㅋㅋㅋ조선이 잘해서 독립된줄아노 ㅋㅋㅋㅋ 조선도 전범지원국이었다가 겨우 장제스덕분에 지원국지위에서 빠져나오고 미국이 독립시켜줬는데 주제를 알아야지 사과요구할 입장이나되냐… 애초에 나라라도 강하게 키우던가 백년지난일가지고 아직도 핏대세우고있네 ㅋㅋㅋ 그리고 독일은 영프소련미국말고는 사과 제대로 하지도않았어 ㅋㅋㅋ

  • @NAMUtakesallaway

    염소가스는 말 그대로 염산이 되기때문에... 염산을 뿌렸다고 보셔도 될 듯..

  • @user-kq2go6hw8j

    썸네일 돈스파이크인줄 ㅎㅎ

  • @user-kn9qk6gc2m

    썸네일. 사진 무엊?
    도플갱어 아닌가요...?. ㅎㅎ

  • @user-uf3zi3th6z
    @user-uf3zi3th6z 년 전 +1

    그래서 2차대전때는 독일군표준장비로 마스크가 지급됨
    써먹을 일은 없었지만
    2차대전때는 너가쓰면 나도쓴다 이런식이여서 둘다 못썻지

  • @user-wt8vv2hh5c
    @user-wt8vv2hh5c 2 개월 전

    대장금이나 사극 의원 의상같다.

  • @user-bb9mj8sj6d
    @user-bb9mj8sj6d 년 전 +6

    한국이나 북한괴나 마음만 먹으면 생화학무기 듬뿍듬뿍 날릴수있는대 민간은 커녕 군에서도 화생방 작전은 너무 취약하지

  • @yohanmoon7900
    @yohanmoon7900 년 전

    전쟁 자체가 무기자랑인데 핵무기든 화학무기든 안쓸 이유가 있나..?
    물불안가리고 이겨야 내가 사는데…

  • @user-mi4dn8xl9t

    1차대전때 히틀러가 영국군에게
    죽을뻔 했는데 살려줬다는데 진실인가요.?

  • @TV-xu1lt
    @TV-xu1lt 년 전

    썸네일 왜 무타구치 렌야가 있나 했네요

  • @user-db5xz5oi1w
    @user-db5xz5oi1w 년 전 +1

    전쟁은 안하는게좋다
    신인과함께 선한세상 지향하는 것이 좋다
    인간들은 참말로 한심하다 모든것이 사필귀정 입니다

  • @yeti984
    @yeti984 년 전

    브금 볼륨이 지나치게 큽니다

  • @koreanwhistleplayeryiwonja329

    하버가 인류에 공헌이 커다고 노벨상 받았다는게 역설

  • @user-jg9ue7ni1j
    @user-jg9ue7ni1j 년 전 +1

    히틀러가 유대인들한테 열등감을 심하게 느끼고 무서워한게 어느정도 이해되네요. 독가스도 유대인 개발 원자폭탄(핵)도 유대인. 유대인들이 좀 천재들이 많았음

  • @Mac-er2ym
    @Mac-er2ym 년 전 +1

    결국 유대인은...

  • @yumyumboink3262

    과연 우리나라에 1차대전으로 박사까지 따신분이 계실까

  • @user-wd1uq6dl5k
    @user-wd1uq6dl5k 년 전 +1

    나치의 홀로코스트에서 가장 악명높은 가스실 집단학살을 당한 유대인이 최초의 가스무기를 만들었다는게 또 역사의 아이러니같네..

  • @EVA1LKR-0nm880B-Type

    좀비
    하청
    컨트롤
    시작

  • @user-hq3xj6hk3t
    @user-hq3xj6hk3t 년 전 +1

    전쟁에 반인륜 따지는게 코미디임
    전쟁 자체가 사람을 살상하는건데 총으론 되지만 독가스론 안 된다?
    전쟁에서 질거 같으면 핵무기라도 써서 이기든가 길동무로 삼아야지
    단지 독가스론 결정적인 타격을 못주고 자신들도 당해서 안 쓰는 것일 뿐이다

  • @user-mo5bs8kx2i
    @user-mo5bs8kx2i 년 전 +2

    멜서스 트렙을 꺠부수고 30만년간 인류를 괴롭혀온 기아를 해결 사실상 가장많은 인간을 살린 과학자의 이면

  • @user-hc7nl1qq8f
    @user-hc7nl1qq8f 년 전 +1

    아이러니하네 하버 저 사람 암모니아의 개발로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구했다는 평을 받았는데 사람을 대량으로 죽인 염소가스도 개발했네

  • @Seuganim
    @Seuganim 년 전

    제목 보자마자 프리츠 하버인거 알아봄
    세계 식량난 해결에 큰 도움이 된 인공질소합성법을 개발했지만... 독가스 개발도 했으니...

  • @user-sx2cr2hd8r

    염소가스를 흡입하면 기관지 나 폐속의 수분과 만나 염산이 됩니다.. 즉 기관지 와 폐포를 전부 녹여버립니다.. 락스 와 염산을 같이 사용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같이 사용할시 화학반응으로 인해서
    청록색의 가스가 발생하는대 이게 바로 염소가스 입니다

  • @user-gi4ru5pk7u

    어릴때 80~90년대 헐리우드 영화보면 안자고 안먹고 막 군장 50kg짜리 매고 싸울수있는 슈퍼솔져 에 관한 내용이 꽤 많았는데 커서 군대 가보니 왜 그런 영화가 많이 나올만 했는지 이해가 됐음
    훈련만큼 빡쎈게 산꼭대기로 밥나르고 물자나르는 거였음 ㅠ

  • @user-yo5po7hw5n

    3:02 부분 // 1차 세계대전 때 독일계 유대인이 개발한 염소가스가 향 후
    2차 세계대전 때 600만명의 유대인을 학살하는 자기 민족을 꼴까닥 시키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을 듯

  • @kyzer8525
    @kyzer8525 년 전 +1

    독일 히틀러 등장전에도 악마가ㅌ은짓 한거 보면 신기함 ㅋ 과연 2차대전의 악행도 히틀러 탓만 할수 있을지

  • @user-dk6it4rm1s

    그러면 가스는 영국군이 먼저 사용한것같네요

  • @lfkfdkd
    @lfkfdkd 년 전

    핵 다음에 제일 무서운 무기가..생화학 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