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스페셜] 요약 '밥상 위 소리 없는 전쟁, 채식 vs 육식' / 'SBS Special' | SBS NOW

공유
소스 코드

댓글 • 608

  • @user-km4rm4fh7q
    @user-km4rm4fh7q 2 년 전 +213

    비건 저탄고지 팔리오 카니보어 등등... 공통점이 먼줄암 ... 가공식품 절대 먹으면 안됨 설탕 밀가루 등등 모든 정제 탄수화물 끊어야됨 ㅋㅋ 다 천연식 먹어야 되는데 얼케 안 건강해

    • @tv536
      @tv536 2 년 전 +6

      그런거같아요 밀가루 자체는 천연식이지만 몸에 안좋은듯요

    • @TV-pk1vh
      @TV-pk1vh 2 년 전 +15

      삼겹살에 명이나물을 포기한 데미지랄까...?

    • @user-jh2vv4in6n
      @user-jh2vv4in6n 2 년 전 +2

      정제탄수 x 가공식품x

    • @bf-1109
      @bf-1109 2 년 전 +1

      @@TV-pk1vh 명이나물이 죠스로 보이십니까

    • @user-rd5uk7ew8d
      @user-rd5uk7ew8d 년 전 +8

      돈 겁나많이들어 그치만 건강함

  • @user-wv9ei6ei6f
    @user-wv9ei6ei6f 10 개월 전 +27

    ...절에서도 동자승에게는 고기를 먹입니다......부모가 비건이라고 얘들까지 고기 안먹이고 채식시키는것은 ..이것도 학대같아요

  • @roadyamaha4660
    @roadyamaha4660 년 전 +202

    사실 육식이 좋냐 채식이 좋냐 보다는 가공식품,정제탄수화물을 줄이는게 건강에 더 좋음. 채소,순수 육류는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좋은 식재료들임

    • @user-zf6yc8lk1u
      @user-zf6yc8lk1u 년 전 +1

      한국인은 밥심이라고 정제 쌀밥 고봉으로 퍼먹는 문화부터 바꿔야 함 흰쌀밥만 줄여도 대한민국 당뇨병환자 50%는 줄어든다고 함

    • @user-kl7sh7nw4m
      @user-kl7sh7nw4m 년 전 +6

      함께 먹는게 좋지만 동물 식물 둘중 하나만 선택 해야 하면 저는 동물이 좋을 거 같습니다.

    • @user-ku2nt1cv8s
      @user-ku2nt1cv8s 년 전 +8

      도대체 육류에 부족한점이 어딨는지 모르겠네요.. 굳이 꼽자면 식이섬유 하나?
      양질의 지방,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전부 육류가 압도적으로 많죠 식이섬유 조차도 사람에따라
      적당히 먹는게 효과있죠

    • @hurabono-cu4xn
      @hurabono-cu4xn 년 전 +1

      채식은 안좋은게 확실합니다

    • @parkjason2885
      @parkjason2885 11 개월 전 +1

      @@user-ku2nt1cv8s 모든 종류의 기름은 사람의 혈관을 막아버립니다.

  • @user-mm5ds9ix5p
    @user-mm5ds9ix5p 년 전 +69

    근데 육식 주장하는 사람이 확실히 때깔이 좋다

    • @user-xb5pc5bz2g
      @user-xb5pc5bz2g 년 전 +3

      확실히 채식주의자들보다 육식주의자들이 전체적인 생기랑 활력 에너지가 넘치고 긍정적으로 보임

  • @himi000
    @himi000 9 개월 전 +19

    육식을 기반으로 하되 맛을 위해 야채를 추가하는 정도가 적당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야채를 의무감에 먹던 때도 있었는데 이젠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되니 편해요!

  • @user-yk2wf2yo5h
    @user-yk2wf2yo5h 년 전 +20

    진짜 뿡뿡이었는데 카니보어 이틀하고 나서 장이 편하고 붓기가 빠지기시작함.
    식탐이 없어지고 성격이 차분해짐.
    울적한 기분도 덜함. 정신적으로 힘드신분들 카니보어한번해보세요. 강력추천

  • @user-lw4rq5qw1v
    @user-lw4rq5qw1v 2 년 전 +120

    본인에게 맞는 식이를 찾는게 제일 중요한거같음

  • @808base
    @808base 2 년 전 +90

    두가지 식단에 교집합은 양념이나 소스가 거의없고, 과하게 먹지 않음. 그리고 화학첨가물이들어간 가공식을 안함 죄다 순수 내추럴오가닉푸드임. (우리가 야식으로 피자,치킨,족발을 처묵처묵하는것처럼)

    • @user-nh1ks4cz4q
      @user-nh1ks4cz4q 2 년 전 +11

      양념이나 소스가 없으면 과하게 먹을 수가 없어요
      동물들은 양념을 안하기때문에 과식을 안하는것이고 인간들은 양념범벅으로 먹으니
      과식해서 각종 성인병이 생기는거죠

    • @user-qy8nm9zr7j
      @user-qy8nm9zr7j 년 전 +2

      @@user-nh1ks4cz4q 집에서 키우는 동물은 성인병 당뇨. 같이 병이 옵니다.. 문제는 운동량이죠.. 사냥성공률이 낮고.. 극심한 칼로리는 소모하는 동물들은...(반대의 초식동물들은 생존을위해 도망치면서 어마어마한 칼로리를 매번 소모하고 물마실떄도 쉴떄도 경계를 늦추지 않습니다) .. 한번 사냥 성공시.. 매우 고칼로리 부위인 내장류,.. 살코기들을 포화상태까지 먹고 쉽니다 또 언제 영양 보충이 될지 알수 없기 때문이죠

    • @user-qy8nm9zr7j
      @user-qy8nm9zr7j 년 전

      @@user-nh1ks4cz4q 좀 다른 메커니즘임.. 사냥을 성공해야 하는 사자는 다음 사냥 성공확률을 장담할 수 없기떄문에 과도한 폭식과 단식이..(반강제 절식)이 일상임... 특기 사냥확률이 떨어지는 건기에는 체중 편차가 극도임....
      또. 겨울잠을 자야하는 곰은 할수 있으면 자기체중의 30퍼센트 까지도 먹음.. 인간의 소스과식설과는 다른 개념이에요 ㅇ

  • @raehoonzo5259
    @raehoonzo5259 2 년 전 +14

    마지막 편집 미쳤다,, 퀄리티 지리네

  • @sunny-tt9ze
    @sunny-tt9ze 2 년 전 +7

    재밌게 잘 봤습니다~ ! ㅎㅎ

  • @sldlSr
    @sldlSr 2 년 전 +18

    건강에 문제 없으면 둘다 골고루 건강하게 먹는게 좋다고 학생때 의대교수이랑 영양사 선생님이 강의 해주심

  • @user-qz5pd6fv1q
    @user-qz5pd6fv1q 2 년 전 +23

    사람의 몸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식단뿐만 아니라 모든면에서 정답은 없는것 같습니다^^ 또한 식단을 하기전 몸상태도 중요한것같고, 음식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그래도 정확한것은 병원에서 알러지 지연성 검사를 받아보고 어떤 음식이 나에게 맞지않는지 검사 해보고 지금보다 더 체계적인 방법으로 다가가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2부도 많은 시청바랍니다♡

  • @user-er1vm5me7i
    @user-er1vm5me7i 년 전 +35

    체질에 따라 자기에 맞는 음식이 따로 있어요. 무조건 채소가 좋다, 무조건 육식이 좋다라고 말할 수가 없지요. 어떤 사람은 육식을 과다 섭취하면 배가 아프고 어떤 사람은 야채를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프다는 게 바로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육식이 맞는 사람은 육식의 비중을 높이고 그 반대는 야채의 비중을 높이는 대신 같이 혼합 섭취하면 서로 보완되고 좋은 식단이 될듯합니다.

    • @user-fd9pt4jh4z
      @user-fd9pt4jh4z 년 전 +3

      인정 사람마다 소화효소 비율이 다 다름

    • @gaon1405
      @gaon1405 3 개월 전

      팩트는 채소 자체를 소화해서 에너지원으로 쓸 수 있는 인간은 존재하지 않음.
      채식 위주로 먹으면 위산의 농도가 낮아져서 고기가 소화가 잘 안되는 것 뿐임.
      그건 체질이 아니라 본인이 오랜 세월 위장을 망가트려서임. ㅋㅋㅋ

  • @user-en6dl4db6k
    @user-en6dl4db6k 년 전 +88

    카니보어, 비건 둘 다 자연식이라 뭐가 옳다 말할수는 없을거같고 사실 현대인들에게 최고 문제는 식품첨가제, 정제밀가루, 설탕, 잡육으로 만들어진 음식, 가공식품임

    • @marioseo6483
      @marioseo6483 년 전 +1

      설탕도 따지면 자연식이에요

    • @user-en6dl4db6k
      @user-en6dl4db6k 년 전 +4

      @@marioseo6483 하긴 밀가루도 자연식이죠ㅋㅋ

    • @bagdouche9236
      @bagdouche9236 년 전 +9

      @@marioseo6483 정제설탕말하는거임

    • @user-ot8po5uo7b
      @user-ot8po5uo7b 년 전

      ​@양상추덮밥 많이 처먹으니 안 좋은거지 다 필요함

    • @barakku
      @barakku 년 전 +5

      육식이 비건보단 훨씬 나은게 팩트에요

  • @user-tj7rp2gu9n
    @user-tj7rp2gu9n 년 전 +8

    바디프로필찍으려고 몸만든다고 이것저것 찾아보는데 결국 결론적으로 자연의 것이 젤 좋긴함 곡물은 최대한 덜 정제된걸로 고기도 최대한 양념없이, 채소도 튀긴거말고 적당히 데치거나 익힌걸로 결국 채식이든 육식이든 너무 과하지 않게 요리하는거. 근데 육식보다는 제일 해악이 큰게 음식 함부로 버리는게 제일 큰듯

  • @dogbback
    @dogbback 2 년 전 +58

    밥이랑 콩을 같이 먹으면 영양이 좋구나 배워갑니다ㅎㅎ
    근데 내 생각엔 사람마다 체질에 따라서 다른 듯
    누군 채식이 맞고 누군 육식이 맞고

  • @JMoonie24
    @JMoonie24 2 년 전 +13

    무얼 먹느냐 보다 얼마나 먹느냐에 초점을 둬야 하지 않나 싶어요.
    채식이건 육식이건 자원을 소모하여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것인데 사람은 지나치게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고 생각합니다.
    먹는 것 뿐 아니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많은 것을 생산해냅니다. 삼성과 애플의 스마트폰이 일 년에 몇 백만 대씩 생산해서 판매할지 짐작도 가지 않네요.
    궁극적으로 지속적인 좋은 삶, 좋은 미래를 위해서는 미니멀리즘이 해답일 수 있어요.
    최소한으로 소비하고 생활하는 것이지요.
    마치 원시 시대처럼요.

  • @jasper528
    @jasper528 2 년 전 +11

    다양하게 적당히 이 원칙만 지키면 먹는 거로 싸울 이유가 없습니다.

  • @pushumanity
    @pushumanity 2 년 전 +45

    기전이 극도로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는 이상(ex 정제탄수화물을 많이 먹을시 당뇨병위험) 그냥 일상적 균형을 지키는게 바람직한듯, 보통 저런 종류의 생활요법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려면 30~50년간의 장기추적 연구가 필요한데 굳이 자기몸으로 임상실험할 필요가 없을듯하네요, 개다가 고기 야채 골고루 먹는게 더 맛있기도 하구요(나만그런가?)

    • @user-nd1vj7br2g
      @user-nd1vj7br2g 년 전 +2

      고기에 콩나물무침 싸먹으면 존맛탱

    • @user-zf6yc8lk1u
      @user-zf6yc8lk1u 년 전 +5

      저 사람들이 스스로 통계를 만들어줄테니 좋게 봅시다. 정제 탄수화물 같은건 이미 수백년전부터 질환 사망 통계로 안좋다는게 확실시 됐으니 문제없구요 ㅎㅎ 그래서 설탕과 쌀밥 밀가루를 줄여야 한다는겁니다. 특히 한국인은 쌀밥을요.

    • @coconut9059
      @coconut9059 5 개월 전

      이게 맞음 ㅋㅋㅋㅋ 박사들도 아직 모름. 그 와중에 아는척하는 댓글들...뭘 그리 많이 알길래 그리 간단하게 결론 내는지 모르겠네
      자기가 뭘 아는지 모르는지 아는게 진짜 지식이다.

  • @song12357
    @song12357 2 년 전 +60

    그냥 둘다 골고루 먹자 아 근데 누구는 카니보어가 좋고 아니고 누구는 비건이 좋고 아니고 누구는 둘다 먹는게 좋고 아니고가 있으니 전 둘다 먹는편이 좋은거 같아요.

  • @user-rv7yf7eo3h
    @user-rv7yf7eo3h 년 전 +409

    확실한 건 육식하는 사람들은 육식해라고 강요하지 않지만 채식하는 사람은 대모까지 해가면서 채식을 강요한다. 정신건강적으로 봤을 땐 채식보단 육식이 더 나은 듯

    • @user-br1mt6ir7r
      @user-br1mt6ir7r 년 전 +17

      ㅇㅈ...

    • @user-yg4bw3vm5j
      @user-yg4bw3vm5j 년 전 +38

      확실한건 축산업과 축산업을 위한 관련 산업이 지구에 돌이킬 수 없는 치명상을 입히고 있다는 것임.

    • @dongs0304
      @dongs0304 년 전

      ​@@user-yg4bw3vm5j 농업이 지구에 도움이 되지는 않죠. 인간 자체가 지구의 암 덩어리라 이런 식의 논리는 얘기할 가치가 없는 것 같습니다

    • @user-nh9kz4hs2n
      @user-nh9kz4hs2n 년 전 +94

      @@user-yg4bw3vm5j ㅋㅋㅋㅋㅋ 채식도 똑같어

    • @user-me4nm8vp5n
      @user-me4nm8vp5n 년 전

      ㅆㅇㅈ

  • @angusgoose2590
    @angusgoose2590 2 년 전 +33

    예전에 육식위주로(튀김,소스,양념 고기x) 먹은적이 있는데
    갠적으로 그런 식단덕분에 단음식이 많이 안땡김. 또 한 두끼만 그렇게 배부르게 먹으면
    꼭 아점저 이렇게 안챙겨먹어도 하루종일 공복감이 없어서 좋았음. 근데 이 영상에서 말하는거랑은 다르게 이렇게 먹으면 뭔가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임. 그리고 운동같은거 할때 뭔가 설탕이랑 탄수화물 먹고 운동할때의 느낌이랑 다름. 설 탄은 뭔가 기분좋게 해주고 가볍게 운동이 가능한데 고기식단 후에 운동할때는 뭔가 몸이 무거운 느낌. 뭔가 고강도 운동할때 활력같은게 없는것 같은 느낌. 채식주의 식단은 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음 ㅠ 채소는 그냥 식단에 조금조금씩 그냥 자연스럽게 먹는것 같아서...

  • @mudife0608
    @mudife0608 2 년 전 +30

    그냥 자기판단대로 먹는걸가지고 이상하게 보지만 않았으면 좋겠다ㅠ

  • @San-gr3vl
    @San-gr3vl 12 일 전

    식단 시리즈
    재생목록 따로 하나 구축해주세용

  • @chriscsmoon436
    @chriscsmoon436 7 개월 전 +1

    유명한 미국의 유튜버, 연구원, 저자들과 인터뷰를 했네요. 오우 대단하네요

  • @2chin
    @2chin 년 전 +11

    카니중인데 장이 진짜건강해졌어요 돈많이든다고 하시는데 배민시켜먹는거 평균계산하면 고기가 훨씬저렴해요, 클린카니는 커피도못마셔서 돈굳습니다 ㅋㅋ

    • @songa8440
      @songa8440 년 전

      장기류도 챙겨먹었나요?.. 잡식인데 뭐든 많이먹으면 배아프긴하고, 카니보어 해보고싶은데 장기류를 챙겨먹는게 또 쉽지 않을 듯하네요

  • @user-nn2lv7cm5b
    @user-nn2lv7cm5b 년 전 +18

    채식만 하시는분들은 빈혈에 시달립니다.특히 나이가 들었을때요.젊을때는 가능할지 몰라도 갱년기 접어들면 힘듭니다.

    • @user-uq9fb1gn5z
      @user-uq9fb1gn5z 년 전

      조슬까요

    • @KJaaaaa
      @KJaaaaa 11 개월 전 +4

      ​@@user-uq9fb1gn5z 비건아줌마 수준ㅋ

    • @user-sk6mm5vo6e
      @user-sk6mm5vo6e 개월 전

      @@KJaaaaa고양이 사료 풀떼기로 만드냐? 지능 딸리는 티 내면 욕먹는거 안배웠니? 배웠는데 금붕어마냥 까잡쉈니

  • @KimKim-ob3hw
    @KimKim-ob3hw 2 년 전 +5

    왜이리 중간이 없어..

  • @JW-7
    @JW-7 2 년 전 +25

    예전 교도소에서 콩밥을 먹였던 이유가 가장 싼 값으로 영양균형 맞춰서 죽지말라고 먹이는 거였구나...

    • @user-dp7zj9qb7h
      @user-dp7zj9qb7h 8 개월 전

      그것도 그렇고 남성호르몬 떨어트리는 효과도있음

  • @freedom_is_notfree
    @freedom_is_notfree 2 년 전 +5

    비건 하려면 개인 텃밭이 잇어야함
    고로 도시에선 거의 불가능

  • @San-gr3vl
    @San-gr3vl 12 일 전

    전편 업로드 부탁드려요

  • @iys01171
    @iys01171 2 년 전 +12

    적당한 게 좋지 않나...

  • @user-bm3ke4dg1w
    @user-bm3ke4dg1w 년 전 +14

    정제탄수화물만 거르고 살아도 충분히 건강해짐

  • @user-mq4zf4mo4w
    @user-mq4zf4mo4w 18 일 전 +1

    3:44 뇌스크램블할려고요
    뇌요 ????

  • @songa8440
    @songa8440 년 전 +5

    두개의 관점은 결국 사람마다 맞는 음식 안맞는 음식이 있다는 것. 골고루 먹어서 문제없는 사람들은 그냥 골고루 먹어라. 해오던 식습관으로 문제가 있으면 조정해봐라.. 알러지가 낫는 경우도 있다니깐

  • @hari4042
    @hari4042 2 년 전

    선생님 다음영상 링크주세요..ㅠㅠ

  • @user-yw5js5gt5g
    @user-yw5js5gt5g 2 년 전 +37

    보충제를 먹는 식단이 정상인가?

    • @user-wv7rj1bt9o
      @user-wv7rj1bt9o 년 전

      채식하며 보충제먹기vs육식으로 영양소 다챙기기 닥후

  • @umis01
    @umis01 2 년 전 +9

    The Indonesian style fermented beans we called "Tempe" 😋❤

  • @user-sj2sn3xm2k
    @user-sj2sn3xm2k 10 개월 전 +1

    더게임 체인져스에 나오는것처럼 단순히 혈액 색상과 농도 그리고 올림픽 선수들의 성적향상등을 놓고보면 무조건 채식을 해야되는게 맞는건데 필수 아미노산 계열의 부재를 생각해보면 육식을 기피할수만은 없는것이라 각자 그사람의 채질에 따라 적절히 잘 골고루 섭취하는게 맞지않을까

  • @sanmaro91
    @sanmaro91 2 년 전 +3

    와,,, 저렇게 드시면 위험해요..

  • @user-sh4vp2vp5l
    @user-sh4vp2vp5l 2 년 전 +7

    뭐든지 많이 먹으면 문제죠 적당히 먹으면 건강해져요

  • @user-zl4gu4gb7y
    @user-zl4gu4gb7y 년 전 +3

    근데 같이 먹어야 맛있는데; 안 질려서 많이 먹을 수 있고

  • @love353501
    @love353501 2 년 전 +8

    뇌스크램블.ㅜㅠ오노~~

  • @simontempler5094
    @simontempler5094 년 전 +7

    생채식이 건강에 유해할 수도 있다는 것은 발생기 산소문제와 아질산 생성문제, 독소문제등 오래전에 알려진 사실입니다만, 반대로 잇점도 있기에 적절한 섭취가 바람직합니다.
    육식 역시 필수 아미노산등 급여를 위해서 필수적이고 일부는 뇌건강에 필요합니다.
    저염식은 신경 물질 균형을 수시로 흐트려서 신경계나 뇌손상 심장이상을 부를 수 있습니다.
    한국인에 있어 가장 문제는 탄수화물 밸런스입니다. 설탕 과당 밥 빵 떡... 차고 넘쳐서 부작용이 정말 큽니다.
    몇일 참다가 어제 과자 한봉지 순삭한 주제에 이런글을 씁니다.

    • @simontempler5094
      @simontempler5094 년 전 +2

      고기쌈은 아질산생성률이 높습니다. 특히 질소비료를 듬뿍 시비한 야채는 잔류 질소량이 풍부해서 더욱 그렇습니다. 자주 고기를 드시는 분이라면, 고기 드실 땐 고기만 드시는게 좋습니다. 이 문제를 검토 발표한 분이 어떤 고초를 겪었는지 전해 들어알고 있습니다. 차라리 쌈은 밥을 싸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생야채는 발생기 산소 문제가 있습니다. 생물시간에 이미 다들 배우셨습니다. 가끔 샐러드 드시는 정도론 문제 없습니다만 걱정되시면 식초베이스 드레싱을 같이 드시면 될 겁니다.
      아니면 절여서 반쯤 죽거나 가열해서 죽은 야채를 드시면 됩니다.
      생야채에 식초드레싱을 곁들인다던가, 삶고 절이고 숙정하거나 말린 야채를 먹는다던가... 다들 훌륭한 방법이지요.

    • @simontempler5094
      @simontempler5094 년 전 +1

      특정 질병을 겪는 분들은 저염식을 처방 받으실 겁니다. 그 분들은 환자분들이죠. 저 역시도 장기간 저염식 처방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과도한 염분도 큰문제지만, 그러나 저염식은 건강식이 아닙니다. 환자식일 뿐... 저염식을 부족하게 불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건강을 해치는 행동입니다.

    • @simontempler5094
      @simontempler5094 년 전 +1

      첨가물 방부제 농약 제초제... 이중 가장 많이 섭취하는게 밀가루를 통한 제초제입니다. 제초제 섭취가 두려우시면 밀가루 제초제 수확을 금지한 EU제품만 드시길 바랍니다.
      암투병 수발 3년에 아이 아토피 극복한 사람의 경험담입니다.
      제초제 해결하고나면 그다음이 방부제나 잔류 농약이 될 겁니다. 참고로 한국내 유통 밀가루및 밀가루 가공품의 8-90%가 제초제 밀가루입니다. 제초제는 EU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밀 수확직전 낙곡방지용으로 뿌려집니다.

  • @user-ku4fy5bd8r
    @user-ku4fy5bd8r 2 년 전 +24

    고기 좋음 고기 먹음서 야채 먹음되고 야채 좋음 야채 먹다 고기 먹음됨 이리저리 가리지 말자 삶은 안그래도 괴로운것이여

  • @user-zg9uw6oi3w
    @user-zg9uw6oi3w 11 개월 전 +1

    저는 고기 좋아했고 많이 먹었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채소 과일을 많이 먹게 됬는데
    채소에 비해 고기양을 너무 많이 먹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삼겹살 소고기 등 구워먹으면 성인 남자는 400그램 이상 먹으니..
    사실 세끼 백반을 먹어도 고기 반찬이나 고깃국은 꼭 나오는데 그정도 양이면 충분 하다고 생각되어지고
    채소의 양은 늘여 먹어야 좋은거 같아요
    채소를 많이 먹으니 속도 편안하고 몸도 가벼워 지는 느낌이 좋네요

  • @Oh-Owen
    @Oh-Owen 8 개월 전 +1

    비건주의자중에 정상인을 본적이 없어서 육식공룡들이 더 좋아보임

  • @user-bi4fu7fm9t
    @user-bi4fu7fm9t 년 전 +2

    저는 고기 특히 돼지고기만 먹으면 석사를 하고 육류를 늘려버리면 변 보는 과정이 너무너무 힘든데.. 이럴 경우 육식은 안맞는 건가요? 카니보어 vs 비건이 주장하는게 정 반대이다 보니 어떤 주장이 올바른 것인지 모르겠네요

    • @user-mk6qv4xt8d
      @user-mk6qv4xt8d 년 전

      돼지고기는 찬성질이라 그런거 아닐까요

    • @user-er1vm5me7i
      @user-er1vm5me7i 년 전 +1

      체질에 따라 자기에 맞는 음식이 따로 있어요. 무조건 채소가 좋다, 무조건 육식이 좋다라고 말할 수가 없지요. 어떤 사람은 육식을 과다 섭취하면 배가 아프고 어떤 사람은 야채를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프다는 게 바로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님깉은 경우는 야채의 비중을 높이고 육류의 비중을 낮춰서 섭취하는 걸 추천드려요~

  • @Simyoung1910
    @Simyoung1910 2 년 전 +22

    골고루 먹자

  • @user-jx3ey6hg8q
    @user-jx3ey6hg8q 2 개월 전 +2

    건강으로 보자면 우린 잡식을 해서 채소 고기 곡물 골고루 먹는게 좋음

  • @user-he9fj1og4q
    @user-he9fj1og4q 2 년 전 +4

    결국 살찌는 인스턴트 끊고 괴기 야채 골고루 먹으란 얘기든데 골고루도 좋지만 살이 잘찌는사람은 소식을 해야함 단식 절식으로 독소도 빼주고
    익힌야채 과일 많이 먹고 식물성 단백질 많이 먹고 동물성 괴기는 살코기로 물에 삶아서 가끔 섭취가 답

    • @user-im2ys9iu9v
      @user-im2ys9iu9v 2 년 전 +1

      맞습니다
      가공, 인스턴트 조리하면서 열량도높아지고 안좋음
      쉽게말하면 맛없게먹어야 건강에좋습니다.

    • @user-he9fj1og4q
      @user-he9fj1og4q 2 년 전

      @@user-im2ys9iu9v 맛없게 먹으면 조금 먹게됨 고기를 아무양념 안하고 소금도 안찍어먹으면 다섯점 먹기도 힘듬 질리고 맛대가리없구요

  • @jiaekim3128
    @jiaekim3128 년 전 +2

    나는일단저탄고지자체가 안맞음 고기자체각 몸에 독소를만들어서 살은겁나빠져도 신장이 투석할정도로망가짐..

  • @kyoung7714
    @kyoung7714 년 전 +1

    재료 구하기 힘듬.
    방목 소고기.내장.소뇌.양고기.
    방사 닭 등.

  • @hanzosimada244
    @hanzosimada244 19 일 전

    18:12 에 나오는 '연구 대상의 통계적 편중' 은 무슨 뜻인가용?

  • @hana-ls4lk
    @hana-ls4lk 7 개월 전 +1

    일단 탄수화물 줄이는 게 좋은 건 확실하다 채식을 하더라도 밀가루 가공식품은 끊어야함 채식한다고 10:58 이렇게 튀김 먹고 탄수 마음껏 먹으면 몸에 더 나쁨
    고기는 붉은 고기만 조심하면됨 직화구이 먹지말고 삶아먹는 게 좋음

  • @VWJPG
    @VWJPG 2 년 전 +6

    할튼 방송이 국민 편가르기 갈등 조장하기의 가장 빌런같은 존재들임

  • @JBC90
    @JBC90 년 전

    채식 육식 둘다 골고루 하는게 가장 좋지만 하나만 해야한다면 육식을 하는게 건강에는 더 좋은게 맞습니다 우리 장기는 고기를 먹었을대 돌아가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ㅎ

  • @LeeFluteable
    @LeeFluteable 년 전 +1

    비건을 해서 식탁이 풍성해진게 아니라, 채식을 하면 정말 골고~~~~루 먹어야 생존이 가능해요. 인과가 반대인거죠.
    취지는 이해하겠는데, 비건은 시간적 경제적 여유 없이는 힘들어요.

  • @jwlee7559
    @jwlee7559 2 년 전 +10

    뇌… 아…. 저건 못하겠다…

  • @JR-qi5lf
    @JR-qi5lf 년 전 +5

    역시 보쌈에 겉절이가 최고.. 난 골고루 먹을란다

  • @user-vz5wc4ow3j
    @user-vz5wc4ow3j 2 년 전 +49

    단하나선택한다면 채소

    • @user-sm9dn8yv2c
      @user-sm9dn8yv2c 2 년 전 +5

      난 채소 무조건

    • @chobo6534
      @chobo6534 개월 전

      퇴직 후 60살에 현미채식으로 170 64에서 3년만에 53 으로 감량하였습니다. 전혀 힘들지 않았습니다. 66 가까워지니 음료수병도 못따요. 그래서 고기도 먹고 계란도먹고 우유도 먹고 했어요 . 현재는 55~57 유지합니다. 힘은 함 빠지면 안 돌아오네요. 잘 자시고 근력 키우세요. 건강이 제일 입니다

  • @junychoi
    @junychoi 2 년 전 +8

    우리가 끊어야할 건 과다한 탄수화물과 가공식품인듯… 그리고 카니보어? 저거 기름에 저렇게 튀기면 안좋다 햇던거같은데 차라리 찌거나 삶아서 기름을 따로 먹던지하지..

  • @user-np7uw5ws5d
    @user-np7uw5ws5d 11 개월 전

    요즘들어 드는 생각은, 좋다좋다 하는 균일화된 식단으로 우리 모두는 대부분 죽을때까지 비슷하게 먹는데, 왜 갖은 잔병치례를 높은확률로 똑같이 하게되며 근본적인 치료가 세대에서 세대로 전달되는게 아니라 결과적으로는 약에 의존하는 삶을 살도록 지향하는지 의문이든달까여.

  • @orangecake3375
    @orangecake3375 년 전

    섬유질이 과대평가되었다는걸 몸소느낌
    하루도 빠짐없이 가스가차고 설사하는게 일상이었는대
    쌀 밀가루와 대부분의채소 계란을 끊고 설사와 가스가 사라짐
    카니보어식단 까진아니고
    채소는 먹어보고 몸이안받으면 안먹는방식으로 몇가지만 추려서 먹고있음
    개인적으론 건강때문에 먹는게아니라 맛때문에 먹는것임

  • @jssy2578
    @jssy2578 2 년 전 +42

    극단적인게 가장 위험한거 ...

  • @silverHoney1981
    @silverHoney1981 3 개월 전 +1

    체질이 맞아야 가능한거 같음...카니보어 좋아 보여서 한번 도전해봤다가 ....골로 갈뻔..ㅋ 고기먹으면 쥐약인 태양인체질인줄도 모르고 ㅜ간수치올라갔음 ㅜㅜ 카니보어랑 생채식같은 도전은 본인 몸 고려해서 선택해야 하는게 맞는거 같음!

  • @riverg6133
    @riverg6133 년 전 +4

    뭐… 자기가 선택해서 먹는거야 뭐라 할 권리가 타인에게 없지만 자기 결정력이 부족한 성장기 아이들까지도 부모에 의해 그렇게 먹게 되는 장면들은 매우 불편하네요 나중에 아이가 커서 부작용이 나타났을 때 부모로써 후화와 자기혐오에 빠지면 그 땐 이미 한참 늦을텐데요

  • @clouddaw8624
    @clouddaw8624 2 년 전 +39

    ㅋㅋㅋ 미국에서 가장 저명하고 인증받은 의학박사가 한말임.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은 균 형 입니다" 10년전에 강의영상 봤던건데 이말만 아직 기억함. 인간은 발란스를 맞출때 가장 건강하다고함. 극단적인건 무조건 걸러야함~ㅋㅋㅋ

    • @bf-1109
      @bf-1109 2 년 전 +11

      애초에 그냥 음식을 적게먹는게 제일 좋음.
      비건이니 이런거 해봤자 환경보호에 별 영향도 못줌

    • @tv536
      @tv536 2 년 전 +1

      소식해 먹는것에 이념을 심지마
      건강에 집중해

    • @tv536
      @tv536 2 년 전

      @UCgFsbQH0-KpyBTgh-4dECEg 공장식 야채는 그럼 어떤가,

    • @user-mv7vo6tc9v
      @user-mv7vo6tc9v 2 년 전

      @@bf-1109 ㅣㅣ기ㅣㅣㅣㅣㅣ기ㅣㅣㅣㅡ기ㅣ기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기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니ㅣㅣㅐㅣㅣㅣㅣ니기ㅣ리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ㅡ키ㅣ니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니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기ㅣㅣㅣㅣㅣㅣㅣㅣㅣ네ㅣㅣ니ㅣㅣㅣㅣㅣ니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니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ㅐㅣㅣㅣㅣ니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니ㅣㅣ니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니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기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

    • @user-mv7vo6tc9v
      @user-mv7vo6tc9v 2 년 전

      @@bf-1109 ㅣㅣㅣㅣㅣ

  • @user-xo7nx6du5q
    @user-xo7nx6du5q 2 년 전 +27

    비건이든 카니보어든 본인 소신껏 행동하는 건 상관 없는데 애기들까지 그렇게 먹일 필요가 있나?

  • @_Th.v_
    @_Th.v_ 2 년 전 +4

    Аж есть захотелось •_•

  • @user-vw9rf8xo5h
    @user-vw9rf8xo5h 2 년 전 +17

    다 좋은데 둘다 내용도 설득력 있는데
    16:20근육량이 많은 건 단백질을 먹고 운동을 해서 그런거 아닌강 ?!?!

    • @08again49
      @08again49 2 년 전 +2

      식물상단백질

    • @user-qn6nz8dh1t
      @user-qn6nz8dh1t 2 년 전 +2

      최근 영양학계 트렌드가 그거임
      채소로 섭취하는 단백질이 고기보다 많을 수 있다는거

  • @yongkukkim696
    @yongkukkim696 년 전 +1

    근데 어떤사람이 개사료 한달동안 먹었는데 더 살빠지고 건강해졋다는거로 봐서 캐니보어가 더 좋은거같은데

  • @user-dm5fk7vb1t
    @user-dm5fk7vb1t 2 년 전 +4

    된장국에 밥 말아먹으면 끝내주게 맛있긴하지

  • @something_3601
    @something_3601 년 전

    카니보어 식단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니보어는 발효한 고기도 안먹는다고 하네요

  • @user-xb5pc5bz2g

    채식만 하는 사람이랑 육식을 자주하는 사람이랑 얼굴 안색, 생기, 활력, 힘, 체력, 활동력, 정신력, 밝고 긍정적인 바이브까지 완전 극과극임 거의 영양실조 북한사람이랑 건강한 운동 선수 수준의 차이라고 보면 됨...

  • @pgw0825
    @pgw0825 2 년 전 +14

    영양학 전공자인데... 6대 영양소 (당질,단백질,지질,무기질,비타민,물) & 운동이 건강하게 오래 산다고 배웠고...
    뭐든 적당히 해야 된데요... 한쪽으로 치우친 식단도 문제고 과도한 운동도 활성산소 때문에 안된다고 하구요^^

    • @user-gp7ng7we2f
      @user-gp7ng7we2f 2 년 전 +2

      넵 그걸 채식 식단으로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는 겁니다 ㅎㅎㅎ

    • @808base
      @808base 2 년 전 +13

      넵 그걸 육식 식단으로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는 겁니다 ㅎㅎㅎ

    • @user-gp7ng7we2f
      @user-gp7ng7we2f 2 년 전 +3

      @@808base 굳이 환경 파괴하면서 동물에게도 가혹하게 고통을 가혹하게 느끼면서까지 커버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설령 그 둘이 동등하게 영양을 ‘커버’할 수 있다고 쳐도 말이지요. A와 B가 비슷한 쾌락과 영양을 가져다주면서 동시에 A가 누군가에게 고통을 더 끼치는 음식이라면 왜 굳이 A라는 식단을 고를 필요가 있을까요?

    • @ff-tn3cy
      @ff-tn3cy 2 년 전

      @@user-gp7ng7we2f ㆍ

    • @gsreatone85
      @gsreatone85 2 년 전 +4

      @@user-gp7ng7we2f 식물은 감정이나 고통이 없나요?

  • @user-go8dt2hm2h
    @user-go8dt2hm2h 년 전 +1

    식단은 모르겟는데 축산에 사용되는 작물재배토지를 사람용으로 돌리면 세계기아가 해결될거라는 비건들의 주장이 싫음 세계기후가 해결될거라는 것도 싫음

  • @sldlSr
    @sldlSr 2 년 전 +13

    고기 패스트푸드보다 채식이 건강한거 아는데 건강에 문제 없으면 둘다 건강하게 먹는게 좋다고 학생때 의대교수이랑 영양사 선생님이 강의 해주심

    • @user-np7tv4ek7x
      @user-np7tv4ek7x 10 개월 전

      왜 고기를 패스트푸드랑 싸잡아서 묶으시죠? 고기랑 채소 영양소 비교부터 보고오세요.

    • @user-eq6oy4df1f
      @user-eq6oy4df1f 8 개월 전

      고기랑 패스트푸드는 왜 엮으며
      고기보다 채소가 건강하다는 근거는 뭐임?

  • @xleon26x
    @xleon26x 2 년 전 +16

    왜 그냥 두개 다 먹으면 안되냐 ㅋㅋㅋㅋㅋ

    • @user-wm3ke5qf4g
      @user-wm3ke5qf4g 2 년 전 +1

      그걸 두개 다 못먹게 하는 이유가 있어요

  • @moony8026
    @moony8026 년 전 +6

    둘 다 좋은데 채식은 활력이 없지만 장수하고 육식은 활력과 번식력이 올라가지만 수명은 줄어듭니다. 물론 가공식품 당 복합당은 안먹어야죠. 60살 이상은 채식을 하는게 옳습니다.

  • @shonchef
    @shonchef 2 년 전 +5

    머 ㅋㅋㅋㅋ육식인보니까 고인돌시대 밥묵는사람같다ㅋㅋ

  • @user-pe6ke6kz9p
    @user-pe6ke6kz9p 년 전 +1

    웃긴게 소는 풀먹고 사는데 왜들 저러는지. 체질식하면서 고기랑 채소 탄수 뭐 여튼 골고르먹으면서 평소 안먹던 당도 엄청 먹었는데 딱하나 가공식품만 안먹었더니 살이 쭉쭉 빠지더라.. 음식은 평소 식단전보다 두배이상 많이 먹었음.. 밥도 증말 고봉밥을 먹고 ...

  • @user-jw1gy8hc6i
    @user-jw1gy8hc6i 16 일 전

    섬유질이 좋은건 유익균에 먹이이지만 반대로 유해균에 먹이기도 합니다 sibo질환 있거나 장질환이 있는사람은 섬유질을 잠시라도 끊으시면 일시적으로라도 금방 효과를 보죠 특히 피부질환환자들은 2주만 카니보어 해보세요

  • @bleee1
    @bleee1 3 개월 전

    애기들 뼉따구 ㅋㅋㅋㅋㅋㅋㅋ

  • @user-ms9xh8lj3l
    @user-ms9xh8lj3l 년 전 +5

    근데 저 극단적인 식습관을 갖은 사람들 앉혀놓고 마주보면서 먹게하면 비건이 더 꼴받긴 하겠네 ㅋㅋㅋㅋ

  • @jsh39420
    @jsh39420 년 전 +47

    어렸을 때 어머니와 할머니께서 늘 하시는 말씀이 정답인 것 같다^^
    "맛있게! 꼭꼭 씹어서! 편식하지 말고 골고루 먹어라!"

    • @mmkhmin
      @mmkhmin 년 전 +5

      개소리 ㅋㅋ

    • @user-tv2zw3bw2b
      @user-tv2zw3bw2b 년 전 +3

      십수년 전까지만 해도 하루 세 끼 먹으라 했죠. 하루 세 끼 먹는 게 건강에 매우 안 좋다는 게 널리 알려진 게 얼마 안 되었네요^^

    • @user-lf2ez5nq6k
      @user-lf2ez5nq6k 9 개월 전

      @@user-tv2zw3bw2b 니가 하루종일 퍼질러 앉아있고 안움직이니까 세끼 먹는게 안좋은거임

  • @user-eb6mk8hy6f
    @user-eb6mk8hy6f 2 년 전 +37

    애는 뭔죄냐 고기도 못먹고 자기가 의지로 비건하는게 아니고

    • @user-dn4oj2jb8s
      @user-dn4oj2jb8s 2 년 전 +14

      학대임

    • @user-ye5lj1to8d
      @user-ye5lj1to8d 2 년 전 +11

      소위 비건하는애들 키우는 반려동물 한테도 채식강요

    • @user-ok5rb4bk5z
      @user-ok5rb4bk5z 년 전 +4

      저런 선무당 엄마가 애 잡는다. 면역력 기른다면서 애들 각종 백신접종도 안하고 아파도 놔두다가 애 잡는거 여럿봤다.

  • @gaon1405
    @gaon1405 3 개월 전 +2

    통계로만 봐도 육식 식단이 저기 영상의 의사가 말하는 심장병 대장암 같은 질환과 연관이 있지 않음.
    일단 위암 대장암, 우리나라가 미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고기 많이 먹는 국가 보다 월등하게 적게 먹는데도 위암 대장암 발병률은 압도적으로 1위임.
    그리고 심장병 같은 건 애초에 당뇨, 콜레스테롤, 비만 같은 원인이 가장 큰데 당연히 미국이 한국보다 설탕 섭취량이 3배 이상 높으니 당뇨 발병과 비만률 높은 건 당연한거고
    콜레스테롤도 이미 음식으로 섭취 하는 것의 영향은 미미하고 대부분이 체내 합성으로 생성 된다는 게 밝혀진지 오래임.
    즉, 저런 미국 의사들이 말하는 고기 적게 먹고 탄수화물 많이 쳐 묵으라는 게 빨리 죽으란 소리라는 거임.

  • @user-td2uy7mj5s
    @user-td2uy7mj5s 2 년 전 +56

    근데 비건들은 동물들을 위해 고기안먹는사람도 많은듯

    • @JLworlds
      @JLworlds 년 전 +10

      환경도요

    • @user-te5un8by5t
      @user-te5un8by5t 년 전

      애초에 이 세상 자체가 강한자가 약한자를 잡아먹으면서 살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그걸 역행하니...

    • @user-bz2id5ir1c
      @user-bz2id5ir1c 년 전 +9

      @@JLworlds 비건들은 차도 안타고 대중교통도 이용 안 하나여?? 무슨 환경을 생각해서 비건을 해요 억빠 그만~

    • @david-jy7bz
      @david-jy7bz 년 전

      정신병이에요

    • @nicokim5361
      @nicokim5361 년 전

      @@user-te5un8by5t 인구80억이 강한자가 약한자를 잡아먹는다는 논리로 살아가면 지구 소멸돼요 역행은 무슨.

  • @San-gr3vl
    @San-gr3vl 12 일 전

    5:26
    식물에는 방어 화학물질이 있다.
    렉틴.
    장 내벽 틈새를 파고든다.
    세포와 세포간 통신을 교란하여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자가면역질환을 일으킨다.
    6:10
    렉틴이 장의 염증과 장의 누수를 일으킨다.

  • @user-zu3cm2ek7c
    @user-zu3cm2ek7c 2 년 전 +2

    비건주의자들은 더 번거롭긴 하네요. 멸치육수도 안먹을 줄이야 ;;;
    채식 육식 8대 2가 좋은듯합니다.

  • @user-rs9jr4yw4f
    @user-rs9jr4yw4f 년 전 +1

    12:00 아이까지 채식을 하나요? 성장기엔 양질의 고기 단백질이 필요할것 같은데요. 어떨지

  • @ghb8569
    @ghb8569 2 년 전 +9

    육식동물이란 게 자연스럽게 밝혀졌네요. 수십가지 풀을 현미경으로 영양성분 따져가면서 먹고 생명을 유지하도록 진화 또는 창조되지 않았을 것.

  • @bickdig2561
    @bickdig2561 년 전

    비건은 단백질보충은 어떻게 하나요 ??

  • @dongseokjeong8879
    @dongseokjeong8879 년 전 +1

    그냥 태양인 vs 태음인 싸움이구만 ㅋㅋㅋ 한의학 짱

    • @user-tj1yp1bp3p
      @user-tj1yp1bp3p 3 개월 전

      저도 그리 생각해요. ㅋㅋㅋ 육식 주장하는 사람들과 채식 주장하는 사람들 목소리만 들어봐도 정확하게 둘로 나뉨. 신기방기한 한의학

  • @user-sk6mm5vo6e
    @user-sk6mm5vo6e 개월 전

    일단 육식동물도 과일이나 기타 야채를 섭취하고 채식동물도 가끔 작은 동물을 섭취하긴한다. 다만 인간은 육식동물에 더 가깝다. 송곳니가 있고 강력한 위산이 있는점 또 인간만이 유일하게 아보카도를 섭취해도 문제가 없는걸 보면 인간은 잡식성이 맞고 주로 육류를 먹는 잡식을 유지하는게 가장 이상적이라고 봄

  • @user-nc3lh9be5w
    @user-nc3lh9be5w 2 년 전 +3

    과유불급입니다 어느한곳에 치우치는것은 신의 섭리가 아닌듯합니다.

  • @user-ku2ks2ps1c
    @user-ku2ks2ps1c 년 전 +1

    카니보어가 효과는 있는데 식비가 ㅋㅋㅋ 장난아님 ㅋㅋ 제일 고급 다이어트

  • @Parrot666
    @Parrot666 9 개월 전

    세싱이 정말 극단주의로 치닫는구나…

  • @user-ws4wk2ze1e
    @user-ws4wk2ze1e 2 년 전 +20

    진짜.. 내가 나물을 좋아하는데.. 먹을땐 좋지만 얼굴푸석푸석.. 고기먹고 뺀질뺀질 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