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kokkomu] Summary-a shocking story of 'All mighty is the dollar!s!' uncovered! SBS NOW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9. 14.
  • The case of Ji Kang-heon, who shouted not guilty of genetic innocence!
    The story of the day told by three storytellers: Seonggyu Jang, Doyeon Jang, and Hangjun Jang
    SBS new liberal arts program [The story of the day that bites the tail on the tail]
    ☞ First broadcast at 10:35 pm on Thursday, September 17th
    #Kokkomu #genetic innocence radio guilty #jigangheon case
    ▶ Subscribe NOW! SBS NOW! bit.ly/2YRf9Kn
    ▶ Homepage: programs.sbs.co.kr/culture/20...
    ▶ Post: post.naver.com/my.nhn?memberNo...
  • 엔터테인먼트

댓글 • 9K

  • @hoonslee5848
    @hoonslee5848 3 년 전 +35787

    세줄요약
    그들이 잘했다는건 아니다
    그러나 그들이 했던 말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 @common3021
      @common3021 3 년 전 +621

      이 덧글을 태양이 높게 평가!

    • @UCDvf5VTyOenDIAylXMFRsmQ
      @UCDvf5VTyOenDIAylXMFRsmQ 3 년 전 +943

      그리고 우리는 현재진행형임을 기억하라.

    • @jrk4496
      @jrk4496 3 년 전 +59

      @@UCDvf5VTyOenDIAylXMFRsmQ 현재진행형임을 기억하라? 고로 돈벌어라

    • @user-gt3me3co1t
      @user-gt3me3co1t 3 년 전 +63

      @@montblanc1250 ?? 김대중

    • @gokuma8028
      @gokuma8028 3 년 전 +19

      그래서 좌빨이 맞다?

  • @kimggagga
    @kimggagga 3 년 전 +10368

    죄는 미워하지만 사람은 미워하지마라 이 말은 이런 사람들한테 써야지... 조두순 조주빈 그딴 쓰레기 찌질이들한테 쓰는게 아니야

    • @llllllllllllll3019
      @llllllllllllll3019 3 년 전 +870

      성범죄자는 기부를 하든 선의를 뭘하든 그냥 쓰레기임ㅋㅋ

    • @qwert8996
      @qwert8996 3 년 전 +421

      와..딱맞는 말이네 살면서 이 문장 어울리는 범죄자 못받는데ㅋㅋㅋㅋ

    • @user-mw5rt7et7z
      @user-mw5rt7et7z 3 년 전 +69

      믿거조

    • @dongdakr6916
      @dongdakr6916 3 년 전 +262

      성범죄자가 고추 자르는걸 티비로 직접 보여줘도 절대 신뢰안가지ㅋㅋ

    • @user-vc4jm2hc5k
      @user-vc4jm2hc5k 3 년 전

      @@llllllllllllll3019 흠..

  • @shine6959
    @shine6959 3 년 전 +2181

    17:00 21살 막내는 아직 어리다고 생각해서 일부러 총쏘고 내가 너 살린다 내의견받아들여, 알았지? 하는거 인상적이네요
    같은편끼리도 배신이 판치는데 저와중에 막내의 인생은 되살려주려 맘썼다는게

    • @user-tk4pk6ux1s
      @user-tk4pk6ux1s 2 년 전 +3

      막내는 20살 한의철있었음

    • @user-nv5co5qz7b
      @user-nv5co5qz7b 2 년 전

      강영일 군은 미니버스 확인했었는데 없어서 속았었나요?

  • @user-oo8ff7dm9i
    @user-oo8ff7dm9i 2 년 전 +685

    16:04
    이부분 계속 돌려봄.... 진짜 절규라서
    저분도 지강헌이랑 비슷한 인생을 사셨을테니 지강헌 입장을 이해하고 있는것 같아서 눈물이난다ㅜㅠ

  • @codi6108
    @codi6108 3 년 전 +7903

    저기 가족들이 진짜 피해자
    범죄자들 집안에서 자살했는데 그거 전부 봐버림
    그리고 직접 피투성이된 집안 청소함
    정부가 해준건 아무것도없음
    이후 트라우마로 엄청 고통받았다함

    • @user-jz9hp7ts2x
      @user-jz9hp7ts2x 3 년 전 +95

      헉..

    • @user-eq9sy9jd4u
      @user-eq9sy9jd4u 3 년 전 +11

      노인증은 뭐다?ㅋㅋ

    • @user-gggang
      @user-gggang 3 년 전 +1414

      @@user-gm3db8ot3b 정부가 뭘 해줘야 되냐니?? 이게 뭔 개같은소리야?? 애초에 미결수들 탈출한것부터 범죄 동기부터 다 정부잘못인데 전두환 추종자신가

    • @user-lj1cx9rn6u
      @user-lj1cx9rn6u 3 년 전 +509

      @@user-gm3db8ot3b 쬐까난냔이 대맹이에 뇌가없나?
      저들이 탈옥한거 자체가 정부의 무능함이니깐
      정부가 잘못한거지 얼마나 ㅂㅅ같이 보였길래
      영화도 아니고 호송중에 탈옥들을하냐

    • @user-vp3sy7bk1y
      @user-vp3sy7bk1y 3 년 전 +443

      @@user-gm3db8ot3b 정부는 왜있는데? 우리는 국가에 왜 세금내는데??

  • @user-pu3wn1ox9e
    @user-pu3wn1ox9e 3 년 전 +5648

    네번째 집의 아버지의 마인드를 존경합니다
    위험 할 수 있고, 긴장 되는 상황 속에서
    "밥은 먹었냐" 라는 한마디...
    대단하십니다...

    • @Yusiwul1234
      @Yusiwul1234 3 년 전 +145

      그것이 아버지.....
      빛버지 ㅠㅠ

    • @catls9184
      @catls9184 3 년 전 +512

      맞아요 여느집처럼 모든거 다 줄테니 목숨만은 살려주세요가 아닌.. 심지어 따님도 대단한 게 같이 기도를 해주었다고 하니ㅠㅠ 이 집에서 이 사람들이 많은 생각이 바뀐 듯 하네요

    • @swanblue5335
      @swanblue5335 3 년 전 +104

      당시 취재 모습에서 지강헌이 말하려고 한걸 관심 갖는 놈은 없었던 같네. 죽어 가는걸 아주 담담하고 건조하게 보며 숨 떨어져 가는 모습을 읊어대는것 같네.

    • @user-gf1xf3xd8o
      @user-gf1xf3xd8o 3 년 전 +22

      진짜 짬밥무시못함. 이래서 다들 경력직 경력직 하나봐

    • @ipoptree4622
      @ipoptree4622 3 년 전 +146

      아마도 그때 아버님은 그들이 범죄자 일지라도, 그 저 사람으로써 그리고 사회에 버림 받아 아픔을 겪고 잇는 자로써 바라보고 더욱 더 따뜻하게 대해주신게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 @user-fv3lr8vo7z
    @user-fv3lr8vo7z 2 년 전 +1814

    16:35 초에 인질분께서 지강헌 손에서 피나는 거 휴지로 닦아주는 거 보니까 지강헌이 진짜 인간적으로는 좋은 사람이었나봄....

    • @hyunshoot
      @hyunshoot 2 년 전 +27

      자꾸 창문에 피묻히니까 그런거 아님?

    • @user-fv3lr8vo7z
      @user-fv3lr8vo7z 2 년 전 +128

      @@hyunshoot 앗 감동 파괴....

    • @dorajimuchim5681
      @dorajimuchim5681 2 년 전 +436

      저거 원본보면 인질이 피난다고 걱정하면서 그만하라고 말림

    • @signature4004
      @signature4004 2 년 전 +3

      @@hyunshoot 앜ㅋㅋ 그러지말라구.. 내감성

    • @user-trufflepocachip
      @user-trufflepocachip 2 년 전 +1

      @@hyunshoot ㅋㅋㅋ

  • @user-zb3et9dt7c
    @user-zb3et9dt7c 2 년 전 +943

    1988년 "유전무죄 무전유죄"
    2021년 "유전무죄 무전유죄"
    30년 이란 세월이 흘렀는데도
    변함이 없다.

    • @user-xg6zm4ss6j
      @user-xg6zm4ss6j 2 년 전 +1

      이년 다른유튜브에 있는댓글 복붙하노 ㅋ 잼민이ㅋ

    • @user-tl8zg3oq4j
      @user-tl8zg3oq4j 2 년 전 +20

      @@user-xg6zm4ss6j 그와중에 그말이 하고싶냐

    • @bitnari01
      @bitnari01 2 년 전 +1

      @@user-xg6zm4ss6j 닉넴보니 니도 잼민이 ㅋ 둘이 손 잡고 태권도나 가라

    • @user-er5rs3gn2l
      @user-er5rs3gn2l 2 년 전

      @@bitnari01 이게 왜 잼민이 이름임?... 눈이 삐임?

  • @user-rn7tb3ks2h
    @user-rn7tb3ks2h 3 년 전 +2654

    "유전무죄 무전유죄" 최고의 시인이다.
    맞는 말이지 돈만 있으면 다되니까

    • @user-tt2lb8xb6x
      @user-tt2lb8xb6x 3 년 전 +61

      이 말이 현실이 된 것에 우리는 부끄러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 @snakelee7316
      @snakelee7316 3 년 전 +8

      자본주의

    • @thewavecore4720
      @thewavecore4720 3 년 전 +10

      그래도 이때만 해도 돈으로 다 되진 않는 시대였었어요..
      그러다 서서히 돈이면 다 되는 세상으로 우리가 그렇게 만들어 갔습니다..이때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상식이 통했고
      몰상식한 것들은 사람 대접을 못 받었죠..순수한 어른들도 많았었고...

    • @user-vc6th3xc9n
      @user-vc6th3xc9n 3 년 전

      취권랩퍼 유민수님이 지강헌보다 더 원조입니다

    • @user-eu1xw6mq6l
      @user-eu1xw6mq6l 3 년 전 +4

      돈이면다인 세상이 슬프다..

  • @kyp7898
    @kyp7898 3 년 전 +4034

    나참..자전거 한대 훔쳤다고 13년..
    지금은??살인을하고 절도를하고 성폭행을해도 고작해야 3년 5년..최고 무기징역..
    거지같다진짜..

    • @user-cw2lh7tj5t
      @user-cw2lh7tj5t 3 년 전 +93

      저때도 저사람들이 저런 이유가 교도소에있을때 누가 살인하고 실형3년으로 독방으로 들어왔는데 알고보니 그 살인범 부모가 나랏일 하시는 분들이라 그런 판결이 난거래요.....뭐 그나마 저때라 실형3년이지....지금은 집유1년 안될걸로 예상.....

    • @talbru324
      @talbru324 3 년 전 +55

      자전거 한대 훔쳤다고 13년이 아니라
      이미 전과 11범이었으니 가중처벌에 가중처벌이 반복되어서 13년이 뜬거지.
      시대 문제, 사법부 문제가 아니라 지강헌이 문제인거다.
      뭐? 유전무죄 무전유죄? 웃기고 있네.
      당시 기득권은 그쪽대로 잘못한게 있는거고 별 11개 단 사회악 생양아치 지강헌이는 그에 맞는 합당한 처벌 받은거다.
      저런 쓰레기 옹호하면서 법을 까는 것들아. 학교는 제대로 나왔냐? 피해망상에 찌들어서 비난부터 하고 보는 애들 참 한심하다.

    • @user-cw2lh7tj5t
      @user-cw2lh7tj5t 3 년 전 +130

      @@talbru324 불우한 집안에서 제대로 교육받지도 못한 사람이 좀도둑질 해가면서 살아가다 전과11범된건 그 놈이 나쁜거고 온갖 강력범죄 다 저질러도 부모빽으로 감형되거나 무죄 선고받는걸 비판하는 사람들은 나쁜것??

    • @talbru324
      @talbru324 3 년 전 +34

      @@user-cw2lh7tj5t 집이 불우하고 국민학교밖에 못나왔으면 전과가 11개여도 용서가 되는거야?
      불우해서 어쩔수 없이 별을 11개나 달 수 밖에 없었다 뭐 이런식의 감성팔이 하려는거야?
      그래. 절도에 관해서는 그 감성팔이에 한번 넘어가준다 치자.
      여러건의 폭행, 상해 전과는 어떻게 설명할거니?
      집이 너무 못살아서 남을 패지 않고서는 살아갈수가 없었던거야?ㅋㅋㅋ
      기득권을 까든 말든 그건 니 마음대로 해라. 그런데 지강헌같이 저딴 양아치를 장발장같이 불쌍한 캐릭터로 만드는건 용납 못한다.

    • @talbru324
      @talbru324 3 년 전 +15

      @@user-cw2lh7tj5t 맨 위 댓글 다시 읽어보니 넌 그냥 법보다 지가 잘난 줄 아는 피해망상증 환자구나.
      "지금 나랏일 하시는 분 아들이 살인하면 집유 1년도 안될것으로 예상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살인하면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이다.
      이건 88년이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법이다.
      어디서 지 수준에 맞는 이상한 루머를 듣고 와서 헛소리 작렬하냐. 황당하다 황당해.ㅉㅉ

  • @boku_nopico
    @boku_nopico 2 년 전 +431

    16:14 총을 안쏴도 총구를 갖다대면 인질이 위험할까봐 자기한테 겨누신건가.. 편히 쉬시길 바랍니다..

    • @youtube_user-lo6kq
      @youtube_user-lo6kq 년 전 +2

      와 ㅅㅂ..... 그렇네 지강헌은 우리나라의 자랑이다

    • @i_love_you_99h
      @i_love_you_99h 11 개월 전 +1

      생긴것도 착하게생기셧고 마음도착하신분인데 도둑질할만큼 가난하게만든 상황이 슬프네

  • @user-dv2fk7hi3s36
    @user-dv2fk7hi3s36 2 년 전 +1219

    1:47 인질이 인질범의 손에 묻은 피를 닦아주고 있다

    • @user-jw3el3nt2f
      @user-jw3el3nt2f 2 년 전 +285

      짧은 시간 같이 있었지만 사람을 헤치지 않고 미안하다 다치지 않게 한다는 말도 했으니 피를 보는 순간 불쌍해서 닦아주지 않았나싶네요.저라도 겁은 낫겠지만은 닦아줫을거 같네요.겁나고 떨리기도 했겠지만은 당시 대학생이던 아가씨도 참 착했네요

    • @user-kk7kt1sd8p
      @user-kk7kt1sd8p 2 년 전 +39

      그냥 흔한 스톡홀름 신드롬일지도. 어쨌든 범죄자는 범죄자인데 미화하진 말았으면

    • @user-hb8vh9iz7m
      @user-hb8vh9iz7m 2 년 전 +116

      그냥 시대에 안 맞게 태어난 사람인듯..
      사람 자체는 따듯한 사람같음
      안타까울뿐 악감정은 안 듦
      저 영상으로만 봤을 땐..,,

    • @yutae96
      @yutae96 2 년 전

      @@user-hb8vh9iz7m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0

    • @user-hc2zr3ee5b
      @user-hc2zr3ee5b 2 년 전 +13

      @@user-kk7kt1sd8p 미화가당연히되지 보통 중범죄자면 사람을죽여서라도 도피햇을건데

  • @Kim-xw4zh
    @Kim-xw4zh 3 년 전 +1557

    해선 안되는 짓을 했지만
    해야될 말을 한사람들

    • @user-kv7bu6kw4z
      @user-kv7bu6kw4z 3 년 전 +15

      인정이요.... ㅠ

    • @eas9863
      @eas9863 3 년 전 +16

      이게 맞는거 같다 그들이 저지른 악행을 보았을때 선한 이라 할 수는 없지만 그들은 해야할 말을 해주었다

  • @issuxark9788
    @issuxark9788 3 년 전 +11426

    유전무죄 무전유죄...
    그 한 마디로
    정말 최고의 시인이었음에는 틀림없다.

    • @user-js3sx4mu5r
      @user-js3sx4mu5r 3 년 전 +118

      ㅇㅈ

    • @user-eu2yh2et2j
      @user-eu2yh2et2j 3 년 전 +101

      ㅠㅠ ㅜㅜㅜㅜ 맞아요
      진짜루

    • @user-ir1di8pr4w
      @user-ir1di8pr4w 3 년 전 +1034

      환경을 잘못탄 천재.
      만약 평범하거나 재력이 있는 집에서 태어났다면 지강헌의 시가 교과서에 실렸을지도 모르죠.

    • @shigh8778
      @shigh8778 3 년 전 +344

      지금도 별반 다르지 않음.
      사기친 놈은 많은 돈으로 무죄 받고.
      사기 딩한 사람은 추가로 돈 뺏기고...
      최근 재판 받은 결과임.

    • @donkeyekyo7676
      @donkeyekyo7676 3 년 전 +286

      비지스의 홀리데이 들으면서 시인처럼 죽음

  • @user-lx4dl3ux5s
    @user-lx4dl3ux5s 3 년 전 +349

    진짜 조금만 부유했다면 지강헌은 정말 유명한 시인이 되었을 것 같다 불쌍해ㅠㅠ

  • @user-fg5ep3qt6z
    @user-fg5ep3qt6z 3 년 전 +498

    전 진짜 이런 대한민국 이라는 국가가 싫어요
    자전거 훔쳤다고 13년 556만원 훔쳐다고 17년
    그리고 76억을 훔쳐는데 3년 이게 나라냐!!!

    • @CanadlanPark
      @CanadlanPark 2 년 전 +4

      556만원이면 저당시 꽤큰돈임ㅋ

    • @user-qi8yp6dc4z
      @user-qi8yp6dc4z 2 년 전 +76

      @@CanadlanPark 76억은 엄청큰돈임ㅋㅋ

    • @user-db8xj3tl7w
      @user-db8xj3tl7w 2 년 전 +8

      무전유죄 유전무죄 무검유죄 유검무죄 무권유죄 유권무죄 친일파부자 독립군빈자. 이것이 한국의 병이다

    • @user-pz1ee1yj4q
      @user-pz1ee1yj4q 2 년 전 +11

      이런 말이 있죠... 폰돈을 사기치면 사기꾼
      큰 돈을 사기치면 경제 사범...
      우리 나라는 큰 돈을 훔친 놈들에게 관대함
      왜냐면 다 빽이 있으니까

    • @user-oj6xy4ks7y
      @user-oj6xy4ks7y 2 년 전

      ㄹㅇ 한국은 훔친돈과 형량이 반비례 관계임.왜냐면 훔친돈이 클수록 빽이 많거든ㅋㅋ

  • @user-ze7ew3pq1s
    @user-ze7ew3pq1s 3 년 전 +2297

    미친것들 ㅋㅋㅋㅋ ㅇㄴ 70몇억을 훔쳤는데 500만원대를 훔친게 더 형이 많으면 어떡하라는거야. 대한민국이 너무 부끄럽다 왜 이런나라에서 살고있는지 모르겠다 지금 현재는 제발 이런 일이 없었으면..

    • @JH-td3xe
      @JH-td3xe 3 년 전 +36

      지금 문제인정부에서 앉힌 장관들이랑 검사들 판사들 그리고 정치인들 뒷돈으로 받은 돈이며 문제인 요번에 자신이 산 땅 합치면 1조 넘습니다

    • @user-ii3mg6ou4v
      @user-ii3mg6ou4v 3 년 전 +92

      @@JH-td3xe 증거는? 유튜브말고 뉴스 보여줘봐

    • @pphhnnnmmm960
      @pphhnnnmmm960 3 년 전 +8

      제니어 뉴스로 볼 수 있었으면 진작 봤지

    • @user-ii3mg6ou4v
      @user-ii3mg6ou4v 3 년 전 +38

      @@pphhnnnmmm960 뉴스는 오보가 가끔씩 있지만 신뢰할 수 있는데 유튜브는 가짜뉴스도 많잖아

    • @user-ii3mg6ou4v
      @user-ii3mg6ou4v 3 년 전 +18

      @@pphhnnnmmm960일단 증거 보여줘봐 궁금하다

  • @hwkim1632
    @hwkim1632 3 년 전 +4163

    아니 자전거 훔친놈이 극악무도한 성범죄자 보다 옥생활을 더하네;;;

    • @user-iu7fn3gj8s
      @user-iu7fn3gj8s 3 년 전 +80

      저 때는 누구의 자전거를 훔쳤나도 형량에 포함되었겠죠? 자전거 주인이 국회의원이나 돈많은 집안이면 1년살거 10년 살았을거 같은데

    • @user-hu4fl4wm7e
      @user-hu4fl4wm7e 3 년 전 +228

      @@user-iu7fn3gj8s 그게 문제 인거죠...

    • @user-dd3wy2kh1g
      @user-dd3wy2kh1g 3 년 전 +34

      극악무도한 성범죄자 조두.......순....

    • @user-cn8eb1tk8b
      @user-cn8eb1tk8b 3 년 전 +17

      ㄹㅇ 진짜 자전거는 심했음

    • @1945y
      @1945y 3 년 전

      극악무도 범죄자는 1명 죽임

  • @younglee6718
    @younglee6718 년 전 +244

    지강헌이 내뱉은 그 말이 아직까지도 사람들 사이에서 거론되는 걸 보면 이 사건이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줬던 사건인 것 같습니다. 원래 알고 있던 사건이긴 하지만 이렇게 자세하고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들으니 더 새롭네요. 영상 감사합니다.

  • @gekoo2836
    @gekoo2836 2 년 전 +124

    미화는 절때 안됩니다
    단 500만원대vs수십억 같은죄를 지은 범죄자가 형량이 어찌 이리 다를수잇는가 ...

  • @user-wn7vh2sj7b
    @user-wn7vh2sj7b 3 년 전 +6452

    인질에게 총을 겨누면서도 미안하다 정말 이럴 생각이 없다 다치게 안 할거니 기다려달라. 기분이 되게 이상해지는 이해할 수 없는 감정이 몰려오는 말이네요

    • @catls9184
      @catls9184 3 년 전 +297

      인간적인 면모가 보이던..

    • @Ruubing
      @Ruubing 3 년 전 +166

      그 상황에 대입해보면 내가 다 너무 마음이 아파 ,,

    • @user-pq4zd6xy2c
      @user-pq4zd6xy2c 3 년 전 +393

      지강헌은 이미 인질극 벌인 후 부터 죽을 생각이었던거.... 이렇게 밖에 끝을 못낸다고 생각한거지....

    • @999qwerty2
      @999qwerty2 3 년 전 +89

      이미 한 행적들을보면 잡힐거라는거 알고있었고 마지막에는 죽으려고 생각한거같네요

    • @user-wj9hg8vt4v
      @user-wj9hg8vt4v 3 년 전 +4

      ㅠㅠ 그러게요

  • @ss-vn7vo
    @ss-vn7vo 3 년 전 +2616

    ... 인질한테 귓속말로 괜찮다고 미안하다고 계속 얘기 해준게 너무 슬프고 저 사람들의 방법이 잘못된 건 맞지만 사람 자체는 뭔가 너무 선한 거 같다

    • @user-ii8hy4nf7h
      @user-ii8hy4nf7h 3 년 전 +69

      ㄴ악인인건 확실하고 그 악인을 누가 만들었냐 그게 논지.

    • @kimsungchurl
      @kimsungchurl 3 년 전 +9

      @@user-abcdefgo 가난한집에서 태어났으면 범죄를 저질러도 괜찮은건가...ㄷㄷ 불공평한건 사실이라쳐도 그게 저 범죄자들이 한 행동까지도 합리화되는 무기는 될수없다. 가난한 도둑놈이 님 집 다 털어가도 님은 신고도 안하실꺼죠?

    • @user-kh7vq8kc2t
      @user-kh7vq8kc2t 3 년 전 +2

      사람들중 나쁜사람 없다.다만 환경이 나쁘게 만들뿐....

    • @user-kh7vq8kc2t
      @user-kh7vq8kc2t 3 년 전

      @박강민 아....그건 생각을 못했네

    • @shkim2560
      @shkim2560 3 년 전 +6

      저 당시엔 가난한 사람의 억울함은 저런 극단적인 방법뿐이 없었을껍니다 박정희 전두환 개새끼 때문에

  • @user-fm3bx1nh7o
    @user-fm3bx1nh7o 2 년 전 +215

    잘한 일은 아니지만.. 이 씁쓸한 현실을 너무도 잘 비춰주는 사건이었기에
    정말 알 수 없는 눈물이 난다.. 그들의 삶이 너무나 인간적이었기 때문에

  • @hys7489
    @hys7489 2 년 전 +124

    대충 인질 사건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이런 깊은 내용이 있었는줄 몰랐네요. 당사자들에게는 생각하기도 싫은 시간이었겠지만 그들의 모습에서 또 공감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물론, 죄를 지으면서 인생이 꼬여간 부분도 있겠지요. 조금이라도 빨리 그들이 옳고그름을 깨우쳤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텐데요. 안타깝습니다.

  • @user-nb9pl6do7s
    @user-nb9pl6do7s 3 년 전 +4620

    진짜 하면 안될짓들을 했지만
    진짜 모두가 공감하는 한마디
    “유전무죄 무전유죄”

  • @masonpaul9969
    @masonpaul9969 3 년 전 +5212

    YG 사태보면 뻔하지 않나 ㅋㅋ 연예계라도 돈있으니까 어물쩡 넘어갔잖아, 심지어 정재계는 어떻겠어
    와 근데 556만원이 17년형인데, 대통령 동생이라고 밝혀진것만 76억을 해처먹어도 3년 살다가 나왔네..
    저때 저 일당이 정말 연희궁으로 향했었다면 역사가 달라졌을거라고 생각이 든다
    죽어야될 사람은 끈질기게 처 살아가고 있고,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은 죽어나가는게 지금이랑 같잖아

    • @user-rp8hx5ls5j
      @user-rp8hx5ls5j 3 년 전 +35

      @@user-pi7ue3uz8t 그럼 법치국가라는 말을 하면 안되지

    • @user-pg5hn6ei7u
      @user-pg5hn6ei7u 3 년 전 +7

      @@user-rp8hx5ls5j 현실인데 뭐

    • @bluename5457
      @bluename5457 3 년 전 +4

      쓰레기집단이죠

    • @TV-gp3ul
      @TV-gp3ul 3 년 전 +29

      YG-윤총경-조국-청와대 커넥션 유전무죄의 전형을 보여주는 작태

    • @user-he5uv2sl1n
      @user-he5uv2sl1n 3 년 전 +3

      국산하마 ㅋㅋㅋㅋ 러시아나 중국 북한에서도 똑같은데

  • @user-do8ss9oi1d
    @user-do8ss9oi1d 2 년 전 +95

    진짜 되게 안타까운 사건 같아요...500만원 훔쳤는데 17년 76억넘게 해먹었는데 7년 그것도 다 벌받지도 않고 지강헌 외에 이사건에 가담하신 분들의 말이 와닿네요..

  • @user-xm7cv7iz5d
    @user-xm7cv7iz5d 2 년 전 +375

    지강헌 사건을 긴장감 넘치는 편집과 장성규, 장도연, 장항준 세명의 스토리텔러가 이야기를 해주니 몰입감이 최상이었습니다. 우리의 역사를 알게하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donglee9190
    @donglee9190 3 년 전 +5482

    YG 엔터 성접대.버닝썬 승리 약물성범죄 벌받은자 아직 없고..걸그룹으로 또 돈버는중..장제원아들 운전자 바꿔치기 봐줘버리고 창피해 하지도 않아.

    • @user-iz1kc5xr5b
      @user-iz1kc5xr5b 3 년 전 +201

      그리고 추미애 아들도 그렇치

    • @user-qh1do7nk5c
      @user-qh1do7nk5c 3 년 전 +81

      @@user-iz1kc5xr5b 추미애아들은 범죄가 아니잔아요ㅋㅋㅋ
      비리지ㅋㅋㅋ
      구분을 잘 하세요.

    • @user-bi8qv3io9r
      @user-bi8qv3io9r 3 년 전 +221

      @@user-qh1do7nk5c 비리는 범죄라고 안하나요??

    • @user-qh1do7nk5c
      @user-qh1do7nk5c 3 년 전 +25

      @@user-bi8qv3io9r 그러네요.
      비리도 범죄지요.

    • @user-happy2080
      @user-happy2080 3 년 전 +69

      @@user-qh1do7nk5c 무식하군요

  • @user-sb5fe6mh2f
    @user-sb5fe6mh2f 3 년 전 +3897

    "다음 세대는 '유전무죄 무전유죄'를 근현대사 역사책에서만 봤으면 좋겠어" 라는 장성규님 마지막 말이 너무 인상깊네요..

    • @user-ki5sm1oi1o
      @user-ki5sm1oi1o 3 년 전 +24

      장발장 한국 버전
      한국버전에서 시장은 꿈도 못 꿈

    • @user-yg3iq2pn2c
      @user-yg3iq2pn2c 3 년 전 +5

      한상욱 소설이니깐 시장이 됐죠

    • @user-ki5sm1oi1o
      @user-ki5sm1oi1o 3 년 전 +2

      @@user-yg3iq2pn2c 소설이었군요
      실화같아서 찾아봤는데 레미제라블 실존일물 모티브한거고 시장이 아니라 사업가네요
      자선사업많이했다는데
      빵도 자기 먹을게 아니라 불쌍한 사람 먹일려고 훔친거인거 보니 위상황이랑 좀 다르긴 하네요.....
      하나 배우고 갑니다

    • @kimming9
      @kimming9 3 년 전 +16

      @@sonngbbb8305 나도 잉?하긴 했는데
      너무 무겁게 진행하면 사람들이 잘 안볼 수도 있으니 반말쓰면서 가볍게한듯

    • @Akdiwq
      @Akdiwq 3 년 전 +5

      @아줌마호호 웃픈상황도 문제지요. "웃"이란말이 왜 나와야할 사건인지.‥ 그 당시 피해자는 평생 트라우마서 산다던데.‥

  • @user-hv5re3rd7k
    @user-hv5re3rd7k 3 년 전 +86

    저 탈주범들도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났다면 평범한 시민으로 살았을텐데 이런저런 형편으로 저리 됐을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짠하다.

  • @illi686
    @illi686 2 년 전 +53

    개인적으로 이 편이 꼬꼬무의 정체성을 제일 잘 보여주는 회차라고 생각해요

  • @user-gx2xv3rl4s
    @user-gx2xv3rl4s 3 년 전 +2798

    법은진짜 우리나라가 후진국이다

    • @user-kg4tn8os9f
      @user-kg4tn8os9f 3 년 전 +36

      그니까요.. 초범이랑 음주운전이런거 법에서도 다 재판해줘애 돼는데 아휴..

    • @Yu-fe4bp
      @Yu-fe4bp 3 년 전 +12

      후진국이라고 비난만 할줄 아는 후진국에서 당신이 한일은 무엇인가요? 선진국이 되기 위해 한일은 무엇이 있나요?

    • @sunny-ih5yo
      @sunny-ih5yo 3 년 전 +62

      조국과 추미애 사태보면 모르냐 돈과 권력앞에 법은 무의미

    • @pembakim3420
      @pembakim3420 3 년 전 +9

      그건 니가 다른나라 형량이나 범죄를 좆도모르니까 하는 소리고ㅋㅋ

    • @user-nk3gq5mm7v
      @user-nk3gq5mm7v 3 년 전 +26

      @@sunny-ih5yo 조국과 추미애가 왜 나오니?
      이명박과 전두환이 나와야지

  • @Menso_m
    @Menso_m 3 년 전 +1985

    네번째집은 아버님이 대단하시다 당황스럽고 무서우셨을텐데 "밥은 먹었냐? 그래도 사람사는덴데 신발은 벗어라 이것들아 걸래로 니들이 다 닦어 밥은 먹고 짜식들아" 이러신거 아니야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해프닝이다..

    • @DUBAB
      @DUBAB 3 년 전 +291

      살아오신 내공으로 얘네들이 그래도 사람냄새나는 애들이지 사이코들은 아니구나 하고 바로 읽으셨던듯

    • @user-ic7xh8ml8n
      @user-ic7xh8ml8n 3 년 전

      @@wlgp5181 죽은곳은 그분집 아니에요 영상 다시보셈

    • @NoHair222
      @NoHair222 3 년 전 +1

      @이다은 님은 영상 제대로 보셔서 참 부럽네요

    • @user-cu9ln9uo7z
      @user-cu9ln9uo7z 3 년 전 +1

      @이다은 내용을 오해할 수도 있지요. 그렇다고 영상 제대로 안봤다고 핀잔 줄 필요는 없어보이지 않을까요.

    • @user-ud1su7rl1q
      @user-ud1su7rl1q 3 년 전 +1

      개답답누 띠벌 공감하는 무뇌들이 100마리를 넘네

  • @user-nr1cg5lm1w
    @user-nr1cg5lm1w 3 년 전 +184

    와중에 선곡센스 보소 현실이 아니라 영화의 한 장면처럼 장렬하게 가셨네

  • @Eunbichan
    @Eunbichan 3 년 전 +151

    언젠간 유전무죄 무전유죄라고 말했을때 아무도 이해 못하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

  • @user-cl7ue7ir2s
    @user-cl7ue7ir2s 3 년 전 +4328

    뭐.. 승리 버닝썬 사건만 봐도 유전무죄 무전유죄 너무나 맞는 말이지 30년이 지나도 여전히 똑같다

    • @t1g270
      @t1g270 3 년 전 +123

      버닝썬도 잊혀졌지... 이국종님도...옵티머스 라임 사태도... 이번 lh투기는 언제 또 잊혀질까?

    • @Ina_7
      @Ina_7 3 년 전 +148

      N번방도 슬슬 묻히고 있고.. 역시 돈많은게 최고인 사회네ㅋㅋ..

    • @user-bz7hj1um1s
      @user-bz7hj1um1s 3 년 전 +10

      n번방은 무슨 맥락이냐 ㅡㅋㅋㅋㅋ

    • @user-lp1jd8ss5c
      @user-lp1jd8ss5c 3 년 전 +103

      @@user-bz7hj1um1s n번방도 뭐.. 연상될수 있지.. 솔직히 국회의원들 국회 회의 하면서도 포르노 찾아보는 마당인데 '윗선에도 불법촬영물 소비자가 있을지 모르고, 그래서 수사가 유야무야 되고 있는거 아냐?' 하는 합리적 의심 이미 많이 나왔잖음 결국 심각한 범죄인데도 권력자가 적극적 처벌의지를 갖냐 안갖냐로 결과가 많이 달라지고 있으니까

    • @kihundread
      @kihundread 3 년 전 +6

      @@user-lp1jd8ss5c N번방 보다 피해자가 훨씬많은 남자판 n번방사건은 왜 크게 이슈화도 안되냐 가해자들이 다 고위 공무원 ㅈ집이라 그런거임?

  • @april3682
    @april3682 3 년 전 +2141

    인질이 되었던 분들,정말이지 무섭고 힘드셨을텐데도 한 사람의 인생을 생각하여
    탄원서를 써주신 그 넓은 아량과 인격에 감동하게 됩니다

    • @Akdiwq
      @Akdiwq 3 년 전 +4

      정신없고 분위기가 그랬나보지. 그리고 그자는 어리고 별짓도 안했는데‥

    • @user-hg4uh9zo3t
      @user-hg4uh9zo3t 3 년 전 +177

      한 사람의 인생을 생각해서보다
      탄원서를 써줄정도로
      그 사람들의 인격을 좋게 봤기때문에
      그사람들이 범죄는 저질렀지만 그런 사람들은 아니라고 자신이 생각했건 그대로 적어준거 아닌가
      이사건보면, 영화보면 가정집안에서
      밥먹고 같이 술도 마시고 이야기도하고
      인질극 버리는데 귀에다 대고 미안하다하고
      그때 당시 인질분들 인터뷰 하는거보면 정이좀 들었던거 같았음

    • @user-ek3lp2pd9k
      @user-ek3lp2pd9k 3 년 전 +75

      @@user-hg4uh9zo3t 맞지
      탄원서를 써주신분들이 넓은 아량과 인격이 정말 좋으신건 맞음 그런데 탄원서를 쓴이유는 한사람의 인생을 생각하며만이 아님 그사람들의 인격을 알기때문에 써준거지,,
      그때 밖에 경찰들 쭉 깔릴때도 그 인질분들이
      직접 밥차려줬다고했음
      그동안 잠깐사이동안 정이 들긴했을듯

    • @user-iu9rc4wo6x
      @user-iu9rc4wo6x 3 년 전 +12

      근데 유에스더님이 하신말이 뭔지는 알겠는데
      인질이 되었던분들이 한사람의 인생때문에만
      탄원서 써준거 같이 말해서 좀 뭔가 그렇다
      탄원서 써준게 그 한사람의 인생때문은 맞지만
      그 한사람이 그정도로 인격이 되었단걸 알고있기때문에 써준건데

    • @user-iu9rc4wo6x
      @user-iu9rc4wo6x 3 년 전 +36

      무섭고 힘들었겠지만 그인질이 되었던 분들이 말했지 처음엔 무서웠지만 그 이후에
      탈주자들의 행동이 탈주자같지 않았다고
      같이 탈주자들이랑 인질분들이랑 같이 누가 술을 마시도 이야기를 하고 밥을 먹을까
      그것도 불편한 상태보다 갈수록 편해졌다고했음
      실질적으로 인질이 되었던 분들은 맞지만
      그때 그 상황을 봤을때 인질이라고 하기에도 참

  • @user-jw3el3nt2f
    @user-jw3el3nt2f 2 년 전 +168

    아버님이 참 침착하시고 정이 많으신 분이셨네요.탈주범인데도 놀라지 않으시고 밥은 먹었냐고 묻고 밥도 해주셨다니 범인들도 많이 고마워했을거 같네요.

  • @yeoncyh3152
    @yeoncyh3152 3 년 전 +80

    갑자기 왜 눈물이 나는지 모르겠는데 죄는 미워도 사람은 미워할 수 없었다는 말에 진짜 너무 슬펐다

  • @sim-_sim
    @sim-_sim 3 년 전 +3990

    자기기원하던데로
    시인이 되긴했내
    유전무죄
    무저유죄
    8글자 시를 남겼으니

    • @Akdiwq
      @Akdiwq 3 년 전 +17

      근데 유전무죄는 맞는말인데, 무전유죄는 좀 손발 오그라드네? 절도죄를 지었으니 유죄는 맞는데, 단지 돈없어 전두환이처럼 못빠져 나온걸 무전유죄라 하면안돼지. 절도죈 죄인거지. 그냥 돈없어 돈으로 못빠져나와 죄가 더 무거워진걸 꽤나 억울한척.

    • @Akdiwq
      @Akdiwq 3 년 전 +13

      @@user-pw1gs4xk5n 공평하란걸 누가 모르나요? 그럼 공평안한걸 뭐라해야지, 무전유죄란말로 지는 죄없는데, 돈이없어서 돈으로 못빠져나와서 무죄가 유죄된거마냥 억울해하는거를 가지고 사람들이 감성팔이하면 안돼죠.

    • @Akdiwq
      @Akdiwq 3 년 전 +7

      @@user-pw1gs4xk5n 그러니까 죄를 더 지은 전경환이가 돈으로 빠져 나갔다해서, 저자가 지은죄가 무죄가 되는거냐고요? 그냥 둘다 도둑인거고, 형량의 문제만을 말해야지, 돈없어서 억울하게 무죄가 유죄된거마냥 말하고, 그걸 또 맞는양 감성팔이에 젖어 말하냐는거지요.

    • @Akdiwq
      @Akdiwq 3 년 전 +9

      오늘날도 유전무죄는 그대로 행해지고있고, 형량이 공평하지 않은것에만 청원을 넣고 항의를 해야지, 저자는 전경환이 형량 끌어다 비교하는데, 마치 지는 죄가 없는양, 죄없어도 돈없으면 무죄! 이렇게 외치는거 너무 뻔뻔한거죠. 절도강도죄를 11범 누적될때까지 지었으면서. 절도죄를 절대 우습게 여길죄가 아니죠. 지가 수백훔쳐서 피해본 피해자는 그당시 그게 전재산일수도 있고, 생계가 막막해 자살했을수도 있어요. 단지 지형량이 전두환이보다 세게 때려졌다고 지만 피해자인양, 탈옥하고 감성팔이해선 안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피해자에게 진심어린 죄책감과 미안함이 있어야지.

    • @Robert__Oppenheimer
      @Robert__Oppenheimer 3 년 전 +265

      @@Akdiwq 돈없으면 형량많은건 맞음

  • @user-uo6zt7ug1q
    @user-uo6zt7ug1q 3 년 전 +5691

    "유전무죄
    무전유죄"
    정말 최고의 시였다.
    저 사람들이 죄를 지은건 맞지만, 그래도 마음은 따뜻했네, 그 인질들한테 귓속말로 우린 너희들을 해칠 생각이 없다- 조금만 기다려 달라- 라고 한거 듣고 정말 울었다..

    • @user-ds8cm7dv7o
      @user-ds8cm7dv7o 3 년 전 +352

      너무 인간적임.... 범죄자도 결국 사람이라는걸 뼈저리게 느끼게됨........

    • @slamdunk5495
      @slamdunk5495 3 년 전 +218

      @@user-ds8cm7dv7o 저분들만 그래요 범죄자는 범죄자입니다

    • @XX-be9zt
      @XX-be9zt 2 년 전 +4

      ㄴㄷㅆ

    • @user-ry9xe1qm3x
      @user-ry9xe1qm3x 2 년 전 +24

      @@slamdunk5495 인간적인 사람은 이분들말고 다른사람도있지만 대부분 인성이 쓰레기임

    • @user-zd4ux3on5y
      @user-zd4ux3on5y 2 년 전 +38

      모든 죄인이 그렇지는 않지. 그런데 저 사람들은 무전유죄로 아픔을 느낀 케이스지. 사실 저런게 존재하니 최고의 싯구.

  • @user-if3ik3cu3y
    @user-if3ik3cu3y 2 년 전 +51

    16:04 아 여기부터 나만 찡한가

  • @user-ws8si8ni1g
    @user-ws8si8ni1g 2 년 전 +1

    꼬꼬무 틀어놓고 귀로 들으면서 청소하다 울었어요.좋은 세상 아이들에게 물려줘야는데 여러 가지로 마음이 아리네요.

  • @YGuns
    @YGuns 3 년 전 +2774

    진짜 옛날 학교 선생들중에 제일 어이없는게
    집이 가난해서 학교 공과금을 못내는 아이를 도와주거나 위로해줄 방법을 찾아줄 생각은 안하고 애들앞에서 꼽주고 심지어 때리는 선생도 허다했음 대체 애가 무슨 잘못인가 미성년자라 경제활동을 할수있는것도 아니고 부모 잘못만난 죄 밖에 없거늘
    90년대 00년대에도 이런 자격없는 선생이 넘쳐났었지 인격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나이대에 애들이 많이 삐뚤어지게 하는데 가장일조한것도 선생이였음

    • @akasia823
      @akasia823 3 년 전 +177

      촌지않주면 개지랄함 ㅋㅋ유난히 이뻐하는애들잇엇고 미움받는애들잇엇음ㅋㅋㅋㅋ

    • @jwssung
      @jwssung 3 년 전 +114

      @@akasia823 그때 가장 싫었던거가 생각 나는군요. 선생님의 담배 심부름. ㅎㅎ그때는 선생이 교실에서 담배를 피웠죠.지맘에 안들면 후드려 까고..존경스런 선생보다 개같은 선생이 더 많았던걸로 기억나는 군요.,ㅎㅎ

    • @trbhwasun
      @trbhwasun 3 년 전 +80

      그룹 부활의 김태원씨가 한 말이 가슴이 참 아팠는데. 아이들 다 보는 앞에서 뺨을 때리며 복도 끝까지 자신을 몰고갔다고.. 그래서 이후로 학교에 너무 가기 싫었다고 그 수치심에. 예전 선생들은 진짜 인쓰 많았던거같음..

    • @beatbuzz2
      @beatbuzz2 3 년 전 +27

      지네들도 그렇게 컸으니까 폭력이 정당한건줄로 알아서 그래요.. 참 불쌍한 세대죠 처맞고 컸으니 지들도 처패는걸 당연하게 생각

    • @user-ty8gb6nl2l
      @user-ty8gb6nl2l 3 년 전 +21

      @@beatbuzz2 저주받은 세대라는 말이 잘 어울리죠. 지금 이 코로나가 중년, 장년, 노년층 인구에게 사망이나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가하는 후유증을 안기는 병이라는 걸 생각해보면 업보란게 정말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요.

  • @BLACK-hh6ih
    @BLACK-hh6ih 3 년 전 +1956

    1988년 일이지만 지금도 사법계에서 선고되는 '유전무죄 무전유죄'
    마약해도, 음주운전해도, 누굴 죽여도 집행유예, 불기소 되는 기업인과 그 자녀, 정치인과 그 자녀, yg연예인
    국민이 봐도 참 어이없는 판결을 내리는 사법계의 모습은 80년대나 2000년대나 똑같다!

    • @travelerxdreamer6929
      @travelerxdreamer6929 3 년 전 +21

      그러게요, 뭐 변한게 하나도 없네요

    • @lilhollow9045
      @lilhollow9045 3 년 전 +14

      오히려 심해졌으면 더 심해졌지 에휴

    • @goldkoogi
      @goldkoogi 3 년 전 +3

      공수처 설립해야함..

    • @TheANDOF
      @TheANDOF 3 년 전 +1

      @@goldkoogi 판사와 검사 중 고위직을 전부 선거로 뽑아야 함. 그래야 시민권력이 사법권력을 견제할 수 있음.

    • @user-lu6nh7pc3u
      @user-lu6nh7pc3u 3 년 전 +4

      @@TheANDOF 중우 시민권력이 내로남불 180석을 만들었다고 생각도 드네요

  • @00_29
    @00_29 2 년 전 +15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마라 란 말이 무슨 말인지 뼈절이게 느끼게 된 영상이네요 이런 사건은 역사책에서만 봤으면 좋겠네요... 피해자가 탄원서를 써줄정도면 정말 사람다웠다는게 느껴집니다

  • @user-nh2xf8re8e
    @user-nh2xf8re8e 3 년 전 +21

    왜 눈물이 흐를까...

  • @user-mx7ly5oz2t
    @user-mx7ly5oz2t 3 년 전 +1889

    송은이씨 말처럼 탄원서를 읽는데 왜 눈물이 나는지 모르겠다. 정말 모르겠다. 그들의 행동이 잘못된건 맞지만 왜인지 모르게 씁쓸해진다.

  • @user-ol7hb3rp9i
    @user-ol7hb3rp9i 3 년 전 +1111

    "유전 무죄, 무전 유죄"
    아직까지도 변하지 않고 유효하다라는게 참..
    범죄를 잘한 일 이라곤 할수 없겠지만, 정말 그들의 말을 들어볼 필요는 있을것 같다.

    • @Akdiwq
      @Akdiwq 3 년 전 +3

      그래? 그럼 저자의 진짜 실체도 들어볼껴?
      저자는 대ㆍ마ㆍ초, 환각제 중독자, 비열하게 초등애 목에 칼겨누고 애엄마한테 돈뺏은 악~질~강,절도 11범인데, 그것도 함께 알려야지, 그것 쏙 빼고.‥ 하~여튼 방송 하는짓이 그럼그렇치. 절도 금액도 삼천이라던데, 5백으로 줄였네.

    • @user-dq5dp7zq7s
      @user-dq5dp7zq7s 3 년 전 +16

      @@Akdiwq 지강헌 560만원 절도 17년
      형량후에도 보호감호 처분 전두환 막내동생 70억 횡령 7년 실제로 3년3개월살고 나옴
      포인트는 법이 모든국민에게 똑같이 적용되냐 하는거임
      범죄자 옹호하는게아님

    • @Akdiwq
      @Akdiwq 3 년 전 +1

      @@user-dq5dp7zq7s 저자 죽고, 다음해 최종선고 7년에, 실형 3년살다 나온거지, 마치 저자가 그사실때메 저런거마냥, 방송이 빽트를 안내보내고 참 웃기네‥ 저자가 그 사실을 안거도 아니고, 전경환이가 1심때, 7년 받는거, 그거하나 보고, 눈 뒤~~집혀 저ㆍ지ㆍ랄 인ㆍ질ㆍ극 벌인걸, 무슨 3년만 받아서 저자가 억울해 저런거마냥 하면 안됨. 저자가 훔친 수~천돈도 없는자에겐 피해자에겐 목숨과 같은돈‥ 뺏을때도 비열하게 힘없는 애목에 칼겨누고 애엄마한테 돈 뺏고... 진정으로 억울한 사람이 과연 누굴까요?

    • @user-ut6hm2vc4h
      @user-ut6hm2vc4h 3 년 전 +19

      @@Akdiwq 아무도 지강헌을 옹호하지 않아요. 전과도 11개에 돈도 훔치고 인질극까지 벌였으니까요. 하지만 위에 말했던 모든 것이 범죄이지만 지강헌이 저 일을 벌이면서 했던 말을 주목해야한다 이거죠. 유전무죄, 무전유죄 30년이 지났지만 변하지않았죠.

    • @kimsungchurl
      @kimsungchurl 3 년 전 +1

      @@user-ut6hm2vc4h 여기 지강헌 옹호하는 사람들 은근 많은데요..? ㅋ

  • @hollywhiskey
    @hollywhiskey 2 년 전 +269

    This is such a sad but meaningful story. I can't help but feel sorry for them though they were criminals. Thankfully the family gave Kang a second chance to continue his life with hope and dreams, everyone deserves second chances in life.

  • @user-ti3pr3fr6u
    @user-ti3pr3fr6u 3 년 전 +51

    인간으로서 너무 안타깝고 보는 내내 눈물이 나네요 ...

  • @user-en3ig7sy5s
    @user-en3ig7sy5s 3 년 전 +2355

    나도 내가 왜 우는지 모르겠지만 그냥 너무 슬프다 어쩔 수 없는 이 망할 사회..유전무죄 무전유죄 이 말이 100번 1000번 맞는 말이다 그가 한 행동은 잘못된 행동이였지만 그가 한 말은 잘못된 말이 아니다 이게 정답이다

    • @user-et2tf7jx2y
      @user-et2tf7jx2y 3 년 전 +13

      맞다. 유전무죄 무전유죄!!

    • @EONchrysoberyl
      @EONchrysoberyl 3 년 전 +60

      해서는 안 될 짓을 했지만
      꼭 해야 하는 말을 한 사람

    • @user-bd8zs8it1t
      @user-bd8zs8it1t 3 년 전 +4

      나두 눈물이 흘리네요

    • @Makerreview
      @Makerreview 3 년 전 +3

      '유전무죄 무전유죄' 라는 이 말이 몇 십년이 지났음에도 변치않은 지금,
      유전이든 무전이든 다 같은 유죄로 처벌할 수 있게 되는 날이 오기를.
      🙏

    • @domod4870
      @domod4870 3 년 전 +4

      ㅈㄹ들한다 ㅋㅋ 사람한테 칼들이밀면서 가택 침입에 인생막짱까지 간 사람들인데 뭐가 눈물이나 ㅋㅋ. 그들의 사연의 안타깝지만 딱 거기까지지 오바들싸고있네

  • @user-id2sk8qm3i
    @user-id2sk8qm3i 3 년 전 +4671

    인질들이 탄원서를 써줄정도면 저분들이 얼마나 인간적인 분들이셨는지 알것같아요..

  • @user-mr5sk4pj5l
    @user-mr5sk4pj5l 3 년 전 +189

    이들은 범죄자이지만 죽인사람은 한명도 없고 그저 남들과 같은 시민이였다.

    • @user-zy9hr1qo4j
      @user-zy9hr1qo4j 2 년 전

      돈은 훔쳤는데 뭔 시민임

    • @pjs618_if
      @pjs618_if 2 년 전

      범죄자였는데 뭔 시민임 ㅋㅋㅋ

    • @user-zy9hr1qo4j
      @user-zy9hr1qo4j 2 년 전

      @@user-mn4kk3vb1y 반박을해 이름아 흙수저라 저런거에 공감하나봐 ㅋ

    • @user-zd6ov1mc1b
      @user-zd6ov1mc1b 2 년 전

      @@user-zy9hr1qo4j 모질이같은놈 수저이야기하는거보니 참 사이버일진이구너

    • @user-zy9hr1qo4j
      @user-zy9hr1qo4j 2 년 전

      @@user-zd6ov1mc1b 네다흙

  • @user-ty4fj7jg5f
    @user-ty4fj7jg5f 2 년 전 +2

    정말 죄는 밉지만 사람은 미워할 수가 없네요... 여기 나온 얘기처럼 영웅은 아니더라도 다음 생엔 꼭 평범한 일상들을 마음껏 하셨으면 좋겠어요. 새벽이라 그런가 알 수 없는 감정들에 눈물이 나오네요

  • @YDDDDDDDD686
    @YDDDDDDDD686 3 년 전 +1819

    드라마 시그널 에서 조진웅이 한대사가 생각나네.. 거기도그럽니까? 돈있고 빽있으면 무슨 개망나니짓거리를 해도 잘먹고잘살아요?

  • @user-el7is1nd2i
    @user-el7is1nd2i 3 년 전 +5749

    인질이셨던 분들이 탄원서까지 내주셨다니... 탈주범들이셨던 분들이 잘했다는 것도 아니지만 8박 9일동안의 그 긴 시간동안 부상자가 없었다는 건 그분들의 선함을 볼 수 있다.

    • @cristiano2161
      @cristiano2161 3 년 전 +51

      딴 사람집가서 난리를 떠는데 선하긴 ㅋㅋ

    • @user-el7is1nd2i
      @user-el7is1nd2i 3 년 전 +539

      @@cristiano2161 난리를 피신건 잘못입니다만 그 과정중에 돌아가신 분이 있나요 부상자가 있었나요? 그만큼 주거침입은 잘못된 행동이지만 그 과정중에 부상자가 없었다는건 그분들이 많이 신경을 써서 행동하신거겠죠.

    • @cristiano2161
      @cristiano2161 3 년 전 +56

      @@user-el7is1nd2i 아니 애초에 범죄자들인데 선하긴요;;

    • @user-el7is1nd2i
      @user-el7is1nd2i 3 년 전 +236

      @@cristiano2161 그럼 범죄자분들이 모두 다 선하지않으면 가정집에 들어갈 때 그들의 의사표현을 듣기라도 했을까요...? 메시님 말씀대로 애초에 범죄자들이 선하지 않다고 하셨는데, 선하지 않은 범죄자라면 그 가정집에 있던 사람들을 먼저 죽이지않았을까요?

    • @user-bt7vg3ry3x
      @user-bt7vg3ry3x 3 년 전 +310

      @@cristiano2161 범죄는 분명 잘못한게 맞는데, 저분들이 하신 말씀이 다 맞는말이라 생각을 다시한번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인질분들이 인질범에게 탄원서를 내주는 경우가 없잖아요?

  • @user-kl7cw8oc1o
    @user-kl7cw8oc1o 3 년 전 +27

    왜 이 이야기를 듣고 계속 눈물이나는지..

  • @nnnanyexn
    @nnnanyexn 8 개월 전 +5

    유전무죄 이 회차 개인적으로 정말 인상깊었는데, 원래 유전무죄라는 말을 알고는 있었지만 유래는 모르고 있었었는데 이해가 잘되게 잘 풀어서 설명해주셔서 머리에 쏙쏙 들어왔어요. 마지막쯤에 인질이셨던 분들이 처음에는 무서웠을지라도 나서서 탄원서를 내주셨다고 하셨을때는 정말 울컥했습니다.

  • @user-jt3dd3ux1f
    @user-jt3dd3ux1f 3 년 전 +1989

    일흔이나 되신 아버님이 그래도 가엾고 어리석은 양반들 마지막 가는 길 식사는 시켜주셨네... 이게 세월의 지혜고 여유지...

    • @lhye83
      @lhye83 3 년 전 +2

      그런분이 왜 경찰에 신고해서 개난장판을 만들어놨을꼬 알아서 나갈려고 했을껀데

    • @user-lx4dl3ux5s
      @user-lx4dl3ux5s 3 년 전 +108

      @@lhye83 그래도 탈주범인데 아무리 그래도 신고를 안하는건 은폐죠

    • @nyaon6481
      @nyaon6481 3 년 전 +172

      @@lhye83 밥차려주신 분과 신고하신 분은 다른 분이에요

    • @HAPPY-vg3ie
      @HAPPY-vg3ie 3 년 전 +54

      @@lhye83 밥 해주신 댁에서 나와서 다른 집에 갔는데 그 댁 아버지께서 신고하셨다네요

    • @heaven_sunshining
      @heaven_sunshining 2 년 전 +5

      @@HAPPY-vg3ie 마지막집 말하시는건가요?

  • @subsubee0321
    @subsubee0321 3 년 전 +756

    나도 탄원서 읽을 때 울었다. 내가 왜 운지 나도 잘 모르겠다......

  • @user-se4kg5tu7y
    @user-se4kg5tu7y 2 년 전

    이 사건 진짜 궁금했었는데 이렇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vc3en7qy8f
    @user-vc3en7qy8f 2 년 전 +8

    지금은 상상도 못할이야기지만
    이게 사람사는 세상이다..
    그 혼란한 상황에서
    밥은 먹었냐...부디부디
    인질되었던 분들 트라우마없이
    잘 살기를...

  • @eunachoi4261
    @eunachoi4261 3 년 전 +1074

    진짜 저러거보면.. 누가 죄인이고 피해자인지... 그냥 왜 눈물이 나는지 모르겟는데 눈물이나네요..ㅜㅜ

    • @jieunkim1329
      @jieunkim1329 3 년 전 +20

      저도 보면서 울었어요. . .

    • @lollo_media_pd
      @lollo_media_pd 3 년 전 +10

      저도요... 이런 세상에 살고 있는 것이 참 헛헛합니다...

    • @user-dv8dc2mb1u
      @user-dv8dc2mb1u 3 년 전 +18

      그들이 무결점 무죄라는건 아니지만
      너무나 슬픈 비극임..
      사람에겐 기회가 필요하다는걸 느낌..
      가진새ㄲ들만 끝없이 기회를 받고 용서받음
      못가진 놈들은 한번의 실수나 모자름도 나락이 되고 큰상처를 남김

    • @user-pn6su5cv5d
      @user-pn6su5cv5d 3 년 전 +2

      죄인 맞음 재내 전과 존나 많음 저거 하나보고 감성적 이지마셈 애초에 범죄 안저질렀으면 저렇게 죽지도 않았음

    • @user-ji1oj6bx9s
      @user-ji1oj6bx9s 2 년 전

      @@user-pn6su5cv5d 전과 7범 총 합이 500만원이면 그냥 잡범이야 실제 절도 목록이 승용차가 끼어 있는거 보니 현금 같은건 얼마 안되는 모양이구만 그게 죽을정도의 죄도 아니고 17년 받아야할 죄는 아니지 그렇게 소시오 패스 티내지말고 남한테 공감 하는척은 하면서 살아라

  • @0.1_Esperanza
    @0.1_Esperanza 3 년 전 +1006

    그들이 잘못을 안한건 아니다
    하지만
    그들이 말한 유전무죄 무전유죄는 그때도 맞는말이었고
    지금도 그러하다

    • @user-lo5jc6rd9m
      @user-lo5jc6rd9m 3 년 전 +9

      유전무죄:전라도면 무죄
      무전유죄:비 전라도면 유죄
      요즘은 이렇다네 좌빨문죄앙 정권은

    • @0.1_Esperanza
      @0.1_Esperanza 3 년 전 +21

      @@user-lo5jc6rd9m 순수한 글에 정치색을 드러네는건 뭐지
      ㄹㅇ 나도 문재인을 절대적으로 지지하진 않는데 이건 뭐하는짓인지 ㅋㅋ
      - 틀 -

    • @user-yc3fg5wp7s
      @user-yc3fg5wp7s 3 년 전 +1

      @@user-lo5jc6rd9m 이건 또 뭔소리네

    • @user-cy3is7ew6o
      @user-cy3is7ew6o 3 년 전

      @@user-dy3gu6cz5k 정권이 이렇다자나요...글도 제대로 안 읽음?

    • @user-xj9tx6yx2x
      @user-xj9tx6yx2x 3 년 전

      왜 더 잘못한새끼보다 덜 잘못한새끼가 형량이 더 높냐고 이게 비정상이지 뭐가 비정상이겠어 ㅠㅠ

  • @user-hm3ge6mk5y
    @user-hm3ge6mk5y 2 년 전 +19

    보고나니 한참동안 가슴이 먹먹하네.. 76억을 횡령한 사람은 겨우 3년 감옥살이 하고 풀려났는데 556만원을 훔친 사람은 17년 징역에 결국 마지막은 경찰의 총살.. 훤히 드러나는 모순점에서도 아무런 변화를 갖지 못 한 채 30년이 흘렀네 사람은 해칠 생각도 없고 속마음은 인간다웠지만 그를 그렇게 만들었던 사회가 답답하다 2021년이 되도 흉악범들에게 죗값은 고작 징역 몇 년 뿐이다

  • @fauziahnurizzati2424
    @fauziahnurizzati2424 2 년 전 +32

    As I studied criminology, I really can't hate any person who did criminal things. It's like 95% of them had been treated very badly, that those experiences brought them to an extreme decision. You should hate the crime, not the person. Because we're human, the same as them too, we can't guarantee ourselves to not do what they did if we were in their shoes.
    That's why restorative punishment is being more pushed to be applied internationally, than retributive punishment.

  • @user-bn9qn8zsdgjhdjflkselrkjh

    근데 지강헌이 한말 진짜 지금도 와닿는다
    지금국회의원 새끼들 등등 계좌다 까바 까도까도 계속 나와...근데 우리는그걸 알면서도 멀 할수가없는데 안타깝다....

  • @user-lr6ie6ib2u
    @user-lr6ie6ib2u 3 년 전 +9446

    꼬꼬무가 역사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으로선 처음은 아니지만 이런 독특한 방식으로 알려주는건 처음이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 방식이 너무 재밌다 편집도 지루하지 않고

    • @HI-hy2ly
      @HI-hy2ly 3 년 전 +9

      ㅍ74ㄱㅂ

    • @You_Know_Who_I-am
      @You_Know_Who_I-am 3 년 전 +44

      재밌지는 않고 걍 집중하거보고픔..

    • @Seaweed_o3o
      @Seaweed_o3o 3 년 전 +109

      처음은 어색했는데 보다보니 진짜 친구랑 얘기 하는 느낌이라 좋아여ㅋㅋㅋ

    • @user-xm9lr4lc9r
      @user-xm9lr4lc9r 3 년 전 +42

      공부하다가 물 마시러 나왔는데 꼬꼬무 하고있길래 잠깐 봤다가 결국 끝까지 다봄ㅋㅋㅋ

    • @user-vb6fv2ug2w
      @user-vb6fv2ug2w 3 년 전 +2

      유전무죄

  • @user-mf5iu2fg6z
    @user-mf5iu2fg6z 3 년 전 +1

    범죄 영상 중에서 이 영상이 참 많은 생각을 드게 하네요

  • @user-hi7uw5ug7m
    @user-hi7uw5ug7m 3 년 전 +5

    진짜로 왜 울컥하고 눈물나는지 모르겠다 죄는 미워해도 사람은 미워할수없다란 말이 너무 울컥거리네

  • @user-ji6tw4rp7c
    @user-ji6tw4rp7c 3 년 전 +846

    아니 인질들이 탄원서까지 써줬으면 말 다한거지ㅋㅋㅋㅋㅋㅋ진짜 헬조선이다...

  • @user-bi5wh9rx1l
    @user-bi5wh9rx1l 3 년 전 +1059

    시대를 잘못 타고 태어난
    시인..
    유전무죄 무전유죄..

  • @user-bg7qt3wf1e
    @user-bg7qt3wf1e 2 년 전 +1

    왜 자꾸 눈물이 나고 마음이아프지ㅜㅠ

  • @user-ff9pj9kv1l
    @user-ff9pj9kv1l 년 전 +40

    진짜 울컥하다 탄원서내용

  • @user-dm5bz4sw9k
    @user-dm5bz4sw9k 3 년 전 +942

    평생 그 고통을 안고 살아야할 아이를 성폭행한 인간은 12년
    500 훔친사람은 17년동안 격리(7년 징역,10년보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게나라냐??

    • @user-mr6wx3bn4u
      @user-mr6wx3bn4u 3 년 전 +39

      그나라를 설명하는 네글자... 대..한..민..국 자랑스럽지 않다...

    • @user-cc7qj8xz1r
      @user-cc7qj8xz1r 3 년 전

      저시대에 성폭행을했다면 더 심한처벌을 받지않았을까요??

    • @user-eh5yn3mz5h
      @user-eh5yn3mz5h 3 년 전 +23

      시대가 다르다고 얘기하는데 시대는 발전 하는데 법은 퇴화하니 문제인거지,,,

    • @gkst3zip
      @gkst3zip 3 년 전 +4

      시간이 흐르고 시대가 바뀌었는데 12년이라는 게 더 이상하지 않음..?

    • @user-cc7qj8xz1r
      @user-cc7qj8xz1r 3 년 전

      @@user-eh5yn3mz5h 법의퇴화되는것이 아닌 시대가 흘러감으로써 인권상승이됫다고 볼수있죠.
      저시절의 성범죄자들 형량을 비교해야 맞는 비교고 이댓글쓴사람이 쓴글은 아예 틀린거에요 핀트는 같은시절 전대통령의 동생은 큰죄를 저질렀음에도 지위와 재산을이용해 잡범보다 형량을 상대적으로 적게받은게 문제로 삼아야 하는게핀트입니다.

  • @vtbray7646
    @vtbray7646 3 년 전 +1389

    지금은 달라졌니?? 오히려 더 심해졌지...유전무죄 무전유죄...범죄자들을 미화하려는게 아니다...하지만 누가 더 흉악범인지를 알아야 한다...2020 우리는 여전히 개돼지 들이다..

    • @350rppxy
      @350rppxy 3 년 전 +6

      전과 11범이면 흉악범죄자 아닌가요? 전과1범이라도 법을어긴사람이면 흉악범죄자임 피해자가 1명이상이라도 생겼으니 피해자가 말도안했는데 그걸 누가 더 흉악범죄라고 정의하는가

    • @user-xt9jk8gp3z
      @user-xt9jk8gp3z 3 년 전 +36

      @@350rppxy 그렇다고 살인과 도둑질을 같게 처벌하나요? 그게 더 말이 안 되죠. 죄에는 경중이 있는 겁니다.

    • @user-np3wq6ox1q
      @user-np3wq6ox1q 3 년 전 +10

      @@350rppxy 신호등 무시하고 무단횡단, 쓰레기 무단투기, 이런것 인생살면서 한번쯤 해보실텐데 흉악범이시네요 ㅎㅎ

    • @user-vo4fk6gr1u
      @user-vo4fk6gr1u 3 년 전

      개 돼지 라는 그 단어가 세삼 동감이라 해야 할지 씁쓸 하네요 ㅠㅠ

    • @Akdiwq
      @Akdiwq 3 년 전

      @엄마띠아 그래, 너 말하는거보니 너도 전과 10범은 넘어보인다. 경찰서 전화해서 니 전과한번물어봐. 10범인지.‥

  • @Bellatrixiiiem1997
    @Bellatrixiiiem1997 2 년 전 +16

    This story made me cry. It's heartbreaking because it's the reality of life.

  • @gcfkoo9757
    @gcfkoo9757 2 년 전 +48

    I was binge watching all these subbed episode but this is the first time i cried. The petition leter really hits hard. If only people would listen to people’s cry maybe this world will be a better place.

  • @m.u8176
    @m.u8176 3 년 전 +724

    진짜 이 프로 계속 해주세요 대박인거 같아요

  • @user-qw5pe2mb5i
    @user-qw5pe2mb5i 3 년 전 +723

    세상에서 가장 슬픈범죄자같다..

    • @caesar_0
      @caesar_0 3 년 전 +23

      비극을 맞이했던 한국의 장발장...

    • @user-os6je6rv1u
      @user-os6je6rv1u 2 년 전

      슬픈범죄자는 무슨;

    • @hoyeon4386
      @hoyeon4386 2 년 전

      그래도 범죄자는 범죄자임....

    • @cvv8035
      @cvv8035 2 년 전 +11

      @@hoyeon4386 위에 범죄자라고 했구만

    • @hoyeon4386
      @hoyeon4386 2 년 전

      @@cvv8035 그니까 그뜻으로 말 한건데요

  • @DX-nn2vi
    @DX-nn2vi 2 년 전 +2

    마음만큼은 따뜻한 분이셨다..

  • @user-lt2wt7gq9m
    @user-lt2wt7gq9m 년 전 +7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말이다 지강헌씨 말 한마디도 틀린말이 없다

  • @user-js7lq8bs4b
    @user-js7lq8bs4b 3 년 전 +905

    인질로 잡혀있는 여자분이 오히려 인질범을 걱정하고 보호한다는 느낌이 들었던 사건으로 기억됩니다 ....

    • @Jeasygoin
      @Jeasygoin 3 년 전 +42

      1:46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3 년 전 +4

      @@user-id4so6wr6c 그것도 있지만, 탈주범들이 인질극은 벌여도 인질 상대로 악날한 짓은 거의 안해서 더 그런 거죠. 요즘 같으면 인질범 중 여자 상대로 겁탈은 기본에 별 악날한 짓은 다 했을 겁니다.

    • @ant8990
      @ant8990 3 년 전 +10

      @정보남 이런 영상에 그런 댓글을 달아야겠니??

    • @piabt3000
      @piabt3000 3 년 전

      스톡홀름신드롬

    • @user-sf7lf3dm9s
      @user-sf7lf3dm9s 3 년 전

      @정보남 ㅡㅡ

  • @xiiixiii
    @xiiixiii 3 년 전 +683

    진짜 말도안되지않나. 범죄자이고 죄를 받아 마땅한사람인데. 그의 고뇌와 아픔이 왜 이렇게 저려오는지모르겠다.

  • @user-ml9nw2vz8d
    @user-ml9nw2vz8d 2 년 전 +1

    제가 이야기에 심취한지 11년이 지났지만 지금도 이야기거릿들이 너무 좋아했어요 1988년 10월에는 그 때는 저의 부모님이 결혼하시고 5개월 뒤에 실기간처럼 생방송으로 보았다고 얘기를 하신거예요 이제야 알겠더라구요 저도 꼬꼬무를 애정하는 사람으로써 잘 챙겨볼게요

  • @ajdulli
    @ajdulli 년 전 +3

    잘했다고 박수쳐줄순 없지만..
    너무나 큰 공감이 되는 사건.
    여전히 바뀐게 없는 현재입니다

  • @user-rb3df1uk8v
    @user-rb3df1uk8v 3 년 전 +311

    나쁜놈들인데 웰케 마음이 찡하냐....
    유전무죄무전유죄마음속에 박힌다 진짜.?

  • @user-nl8mq6jo5u
    @user-nl8mq6jo5u 3 년 전 +1915

    14:01 탈주범들 이여도 집안에 신발 신고 있는꼴은 절대 용납을 안하시네 ㅋㅋㅋㅋㅋㅋㅋ

  • @kkoreano2164
    @kkoreano2164 년 전 +1

    제가 꼬꼬무에서 제일 인상깊어 하는 편입니다

  • @user-un3dr5vu8d
    @user-un3dr5vu8d 2 년 전 +109

    13:10 와 이때 진짜 무서웠겟다.. 개소름

    • @youtube_user-lo6kq
      @youtube_user-lo6kq 11 개월 전

      저는 반갑게 맞이했을거 같아요...
      계속해서 추격전 벌이고 밥도 제대로 못먹고...그들이 하라는대로 다 했을거같아요

  • @user-mw2td4gi7h
    @user-mw2td4gi7h 3 년 전 +2579

    유전무죄 무전유죄가 몇십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존재한다는게 안타깝다

    • @user-rr4vy1xr6x
      @user-rr4vy1xr6x 3 년 전 +14

      자본주의사회의 폐해. 공산주의여도 마찬가지. 그냥 돈이면 다 끝난다.

    • @cccko0
      @cccko0 3 년 전 +6

      현실은 유전유죄 무전무죄

    • @user-pb2ev8om8u
      @user-pb2ev8om8u 3 년 전 +54

      @@cccko0 뭔소리야 ㅋㅋㅋ 돈만 있으면 유전무죄에 모든게 다되는 세상인데

    • @MBC_official
      @MBC_official 3 년 전

      인간이 뭉쳐살만서부터 생긴 그냥 인간의 근본 중에 근본이라 바뀌는건 정말 너무 힘들거임..

    • @bluedangdang4496
      @bluedangdang4496 3 년 전 +16

      @@cccko0 어느곳 현실이냐? ㅋㅋㅋㅌ

  • @neulneul2725
    @neulneul2725 3 년 전 +4290

    13:37 밥은 먹었냐는 생각지도 못한 첫마디에 눈물이 나오고..
    19:18 인질들의 탄원서라니.. 계속 휘몰아치는 알수없는 감정에 눈물이 자꾸 흐르네요... 밥 먹었냐는 말이 그들 인생의 첫 따뜻함이지 않았을까

    • @user-tl8bz4zi4w
      @user-tl8bz4zi4w 3 년 전 +210

      @@user-hc6et7nw1h 뭘안다고 스톡홀름증후군이라고 당신이 정의를내려 끝이보이는 상황에서 피해자들에게 최대한 피해를 감소시켜주려한 인간적인면이있었다잖아

    • @Alien--
      @Alien-- 3 년 전 +20

      @@user-hc6et7nw1h 초면에 말이 거치시네...? 왜 이분한테 시비를 거세요;

    • @riasi9702
      @riasi9702 3 년 전 +4

      @진이 님 정신적으로 문제있는거같아욤..

    • @user-my6lp2vq1z
      @user-my6lp2vq1z 2 년 전 +1

      @@user-hc6et7nw1h 게이는 분위기도 못 읽어서 인터넷에서 똥싸고있노?

    • @Sul-ch5ho
      @Sul-ch5ho 2 년 전 +34

      @@user-hc6et7nw1h 말투 진짜 전형적인 개찐따네 ㅋㅋ

  • @user-gb8zl2sv1b
    @user-gb8zl2sv1b 2 년 전 +3

    귀속말로 미안하다 안해친다ㅠ 슬프네요
    이건 왜 눈물이나지

  • @ssuni7675
    @ssuni7675 3 년 전

    왜 이리 눈물이 날까요ㅜ

  • @user-gj2fk8lj7y
    @user-gj2fk8lj7y 3 년 전 +1267

    인질들은 다치지 않았고 실제로 인질분들 인터뷰같은 거 한 영상봤는데 위협하는 척만 하다시피 괜찮다는 식으로 다독여주고 그랬대요 저분들은 그냥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싶은 점을 표한 방법이였던 거 같습니다 정말 한편으로 해서는 안 될 짓이지만 누군가는 했어야하는 일 개인적으로 저분들 나쁘게 생각 안 함

    • @350rppxy
      @350rppxy 3 년 전 +35

      전과 11범 범죄자 옹호 지리구요 ㅋㅋㅋㅋㅋㅋㅋ 저사람한테 당한 피해자만 수십명인데 나쁘게 생각안한다고? 니가 피해자들 생각없이 그렇게 씨부리는거에 피눈물흘린다 피해자들은 씨발 존나 웃기다 세상이 미처돌아간다.

    • @jji3493
      @jji3493 3 년 전 +65

      @@350rppxy 옹호 ㅇㅈㄹ 하네

    • @TUSCARON
      @TUSCARON 3 년 전 +155

      @@350rppxy 너도 니 부모님 없었으면 지금쯤 노숙이나 빵에서 신세한탄이나 하고 있었겠지
      저들이 범죄자는 맞지만, 그게 사회가 그렇게 만든것도 한 몫한다
      부잣집 애가 길거리에서 5만원 삥뜯어서 사고 싶은거 사는거 보고 너도 똑같이 하다 한 2천원 뜯어서 떡볶이나 쳐먹는데
      쟤는 집유로 풀려나고 넌 10년 살아봐 이 모질아 빡치지

    • @user-iw6ng3rn1i
      @user-iw6ng3rn1i 3 년 전 +36

      @@350rppxy 니새기도 살면서 뭐하나 훔쳤을 상인데 17년 살고 나와바 그럼 내가 니가 한 말처럼 똑같이 말해줄게

    • @Nscnwkeneixx888
      @Nscnwkeneixx888 3 년 전 +45

      @@350rppxy 흙수저거 500 훔치고 7년받았는데 금수저가 76억 훔치고 같은형량 때리면 빡칠만도하지 심지어 3년살다나왔다잖음

  • @hzx7436
    @hzx7436 3 년 전 +1610

    진짜 이사건은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전해듣든.. 한결같이 마음이 아픈 것 같다....... 승용차 확인해보라고 어린 동생내보낸것도 일부러 살릴려고 그런거아닌가싶다ㅠ 강영일이 들어가려하니까 총 쏘면서 자수하러 나갔는데 왜 다시오냐고하고ㅠㅠ 이미 죽을 마음있었고 그 총알이 마지막 한 발 이었을텐데... 자기가 한순간에 편하게 가는것보다.. 동생 살리는데 쓰고 정작 본인은 유리로 자해하다 경찰 총 맞고갔네...

    • @user-tb7vw8of3v
      @user-tb7vw8of3v 3 년 전 +1

      한의철이 가장 어리지않나요?

    • @hzx7436
      @hzx7436 3 년 전 +1

      @@user-tb7vw8of3v 앗 그러네요,, 수정했습니당,,한의철이 한살 더 어리네욤 ㅎㅎ,,

    • @sd47999
      @sd47999 3 년 전 +25

      한발 남은건 아니었고 세발남았는데 강영일을 들어오지못하게 하는데 한발을 써버려서 그때부터 한씨와 안씨와 지강헌 세분이서 사소한 몸싸움이 일어났고 총을 낚아챈 한씨가 옆방가서 자살하고 연이어 안씨분이 자살하셔서 총에 총알이 없다는걸 알고나서 유리로 자살시도한걸로 압니다.

    • @user-gz9dn6mf1k
      @user-gz9dn6mf1k 3 년 전

      몸싸움을 왜 했을까요?? 왠지 너희둘은 그냥 나가서 살아라 나혼자 해결하겠다 이래서 몸싸움이 난거 아닐까?

  • @user-hy5kl1yk4q
    @user-hy5kl1yk4q 2 년 전 +1

    어릴때 언니가 다른 방송에서 이 이야기를 다룬걸 보길래 나도 봤는데 이건 잊을 수 가 없었음..유전무죄 무전유죄...진짜 맞는 말이여서 썸넬이 유전무죄 무전유죄여서가지고 혹시나 싶어서 봤는데 어릴때 다른 방송에서 봤던 내용이 맞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