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물난리 속 살아남은 '방수빌딩'의 비결은? 다른 건물은 어떨까? / SBS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2. 08. 09.
  • 115년 만의 폭우 속 홀로 평화로워 보였다는 이곳, 바로 '강남 노아의 방주'라고 불린 서울 서초구의 한 건물입니다. 도로가 침수된 와중에도 닫아 건 문 안쪽에는 물이 들어차지 않아 사람들의 놀라움을 자아냈는데요. 어떻게 이게 가능한지, 다른 건물도 이렇게 하면 안되는 건지, 직접 취재진이 현장을 찾았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 보기
    news.sbs.co.kr/y/?id=N1006854760
    [D오리지널] 기사 더보기
    news.sbs.co.kr/y/t/?id=100000...
    #SBS뉴스 #강남 #방수빌딩
    ▶SBS 뉴스 채널 구독하기 : n.sbs.co.kr/youtube
    ▶SBS 뉴스 라이브 : n.sbs.co.kr/youtubeLive , n.sbs.co.kr/live
    ▶SBS 뉴스 제보하기
    홈페이지: n.sbs.co.kr/inform
    애플리케이션: 'SBS뉴스' 앱 설치하고 제보 - n.sbs.co.kr/App
    카카오톡: 'SBS뉴스'와 친구 맺고 채팅 - pf.kakao.com/_ewsdq/chat
    페이스북: 'SBS뉴스' 메시지 전송 - / sbs8news
    이메일: sbs8news@sbs.co.kr
    문자: #6000
    전화: 02-2113-6000
    홈페이지: news.sbs.co.kr/
    페이스북: / sbs8news
    트위터: / sbs8news
    카카오톡: pf.kakao.com/_ewsdq
    인스타그램: / sbsnews

댓글 • 3K

  • @bianhwa4961
    @bianhwa4961 년 전 +2927

    와 94년도에 저렇게 준공하셨다니...
    진짜 대단하시다...

    • @zumvozet
      @zumvozet 년 전 +288

      그 시절이면 삼풍백화점 성수대교 등 전체적인 건설 수준 자체가 미흡하던 시절인데 시대를 앞선 혜안이신듯.

    • @user-jw9dk8ln1z
      @user-jw9dk8ln1z 년 전 +27

      @@zumvozet (주) 정진 이엔지 👍🏻

    • @qwertysix
      @qwertysix 년 전 +19

      @@user-jw9dk8ln1z (주) 전진 이엔지 ENG

    • @chanstin90
      @chanstin90 년 전 +20

      ㄹㅇ 남들이 비웃었을텐데

    • @brajiu_br
      @brajiu_br 년 전 +1

      🇧🇷🇧🇷

  • @user-yr5vc1ym5j
    @user-yr5vc1ym5j 년 전 +1591

    저지대라는걸 설명하고 해결방안을 건물주에게 제시!! 그걸 받아들인 건물주까지 둘다 혜안이 좋다.. 건설사는 두고두고 잘했다 하고 건물주는 고마워 할거임.

    • @ihp5952
      @ihp5952 년 전 +240

      건물주가 아주그룹인데 아주그룹에서 요구해서 저 방수문이 만들어 진 것임. 건설사가 제안해서 만든것이 아니구요.

    • @user-yr5vc1ym5j
      @user-yr5vc1ym5j 년 전 +54

      @@ihp5952 오~~ 그렇게 된거 였군요.. 말씀 감사합니다. 아주그룹 현명하네요!!

    • @user-wf8qf2yu9m
      @user-wf8qf2yu9m 년 전 +40

      아주그룹 아주 현명해

    • @brajiu_br
      @brajiu_br 년 전

      🇧🇷🇧🇷

    • @kbreacao_kr
      @kbreacao_kr 년 전

      🇧🇷🇰🇷.

  • @dltkd7008
    @dltkd7008 년 전 +1758

    저런 건물 또는 건설사가 이렇게 큰 성과를 거두고
    모두가 알게되어 참 다행인거같습니다.

    • @0_0t
      @0_0t 년 전 +48

      저거 물막는 판 만든 회사가 은행 금고 만드는 회사인걸로 알고있음

    • @brajiu_br
      @brajiu_br 년 전 +2

      🇧🇷🇧🇷

    • @kbreacao_kr
      @kbreacao_kr 년 전 +2

      🇧🇷🇰🇷.

    • @user-ib6ng9pl6d
      @user-ib6ng9pl6d 년 전

      @@brajiu_br 갑자기?

    • @user-ib6ng9pl6d
      @user-ib6ng9pl6d 년 전

      @@user-yr7ff7vw9i 야 조선족아 제발 작작해

  • @user-pw9fv4xg3s
    @user-pw9fv4xg3s 년 전 +130

    이렇게 많은 양의 비가 왔었는데 견딜 수 있도록 만든 분들이 정말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이러한 피해가 더 늘어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옛날에 지은 건물인데도 저렇게 지으신 분들이 존경스럽네요.

  • @user-pc4dr5pf4v
    @user-pc4dr5pf4v 년 전 +1248

    설계라는건 이렇게 하는거지... 지형까지 고려해서 미리 예견하고 설계한것같다... 대단하네

    • @user-td6rw3cu8q
      @user-td6rw3cu8q 년 전 +9

      저게 제대도 된 설계인듯 ㅎㅎ 아마도 전문가들이 머리 맞대고 한 결과 아닌지!

    • @doChairsExist
      @doChairsExist 년 전 +5

      @@Artetathegoat 드물지만, 생각보다 비상 상황에서 그걸 시도할 정신이 없는 인간들이 좀 있음

    • @fridaynight2939
      @fridaynight2939 년 전

      저게 좋은건가? 저기서 막은 물만큼 다른 건물로 들어가서 다른 사람이 피해봤다는건데 이기적인거 아님?

    • @user-dw8dm7uu8p
      @user-dw8dm7uu8p 년 전 +7

      @오와 어휴………..말을 못 알아 들으면 어떡하노 외국에 살다 왔으면 이해라도 하지………
      1:00

    • @user-dw8dm7uu8p
      @user-dw8dm7uu8p 년 전 +26

      @@fridaynight2939 ㅋㅋㅋㅋㅋㅋㅋㅋ저기서 막은 만큼 다른 건물에 더 피해를 줬다는 근거는??? 어떻게 그런 논리가 가능하지???????
      문과여도 그건 말이 안 되는 거야ㅋㅋㅋㅋㅋㅋㅋ

  • @user-nu6ro9jv4c
    @user-nu6ro9jv4c 년 전 +2889

    선견지명이 대단하네요
    역시 사람은 현재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잘 파악해야한다

    • @user-eu2wd2fk7s
      @user-eu2wd2fk7s 년 전 +103

      일본의 어촌 일화가 생각나네요. 어떤 사람의 고집으로 방파제 높이 쌓게 했는데 예산낭비로 욕 무쟈게 먹었다가 역대급 쓰나미에 다른 마을은 물난리 겪었는데 그 마을만은 피해를 면했다고...

    • @user-kx8dz2gi7c
      @user-kx8dz2gi7c 년 전 +1

      방수건물? 오~ 오세훈 빗물터널 만들자니까 박원순 민주당이 반대하더니, 지대가 약해져 싱크홀 더 생기겠네! 좀전 엠비씨 뉴스에서 보도 오세훈 대규모배수구 하자니까 박원순때 양천구만 했다하는데 오세훈이 지금 2011년 중단된거 다시하자니까 또 돈든다고 반대하네 북한이 예고도않고 댐방류하고 중국이 비구름도 만드는 시대에 이상기온도 계속되고 돈도 중하지만 할껀 해야지ㅠㅠ

    • @user-pn1dt4fh8x
      @user-pn1dt4fh8x 년 전 +6

      똑똑했던거지..

    • @user-jc5pl1pw9q
      @user-jc5pl1pw9q 년 전 +23

      @@rockababe75 ? 내가 이해한거로는 차수판 설치한 건물이 먼저 나오고 홍수가 났을때 그걸 예시로 들어 법을 만든건데...

    • @user-fr1ht6lv1f
      @user-fr1ht6lv1f 년 전

      지진이라생각해보면...

  • @cuterabbit6265
    @cuterabbit6265 년 전 +20

    건물 지으신 분 진짜 똑똑하시고 지혜롭고 현명하신 분!! 건물은 그 지역의 지형에 맞게 장단점을 미리 파악하고 고려해서 저렇게 짓는겁니다.사고가 일어나기전에 미리 예방 방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항아리 지형에 도로가 재난비상 상황으로 강이 되었는데 저 건물만 다른 세상.건물 지으신분 정말 똑똑하심!

  • @jjikki0
    @jjikki0 년 전 +188

    예전에도 저건물은 피해가 없었죠.
    그때도 뉴스에 나왔었음 ㅎ

  • @user-is8tm3vb2t
    @user-is8tm3vb2t 년 전 +597

    저 노아의 방주로 불리는 건물 방수벽 시공한 업체에 의뢰해서 자문을 구하고 그 자문을 바탕으로 KS한국산업표준규격으로 지정해서 지하주차장이 있는건물은 무조건 의무적으로 그 규정에 맞게 설계 시공 설치하게끔 해야할듯

    • @jrkim2431
      @jrkim2431 년 전 +17

      ㅋㅋ 기업이 예상하는걸 국가는 못해서 폭우쏟아지면 침수됨 ㅋㅋㅋㅋ

    • @rl5952
      @rl5952 년 전 +44

      돈이 문제인거지 차수벽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 물어보면 저정도는 하겠죠. 한품이라도 깎으려고 헛짓을 하니까 있으나 마나한 싸구려 차수벽 달아서 놓고 휜다고 하는거지.

    • @user-ib2hx9gz8j
      @user-ib2hx9gz8j 년 전 +1

      옳소.

    • @user-xu4oh7yl8x
      @user-xu4oh7yl8x 년 전 +1

      @@jrkim2431 100년만의 호우도 예측하라는거야??? 그럼 만약 1000년만의 호우가 와서 난리나면 그때도 넌 국가 욕할거지??????
      너같은걸 그냥 프로불편러라고 하는거다 ㅇㅇ

    • @user-oc3yj7jw2k
      @user-oc3yj7jw2k 년 전 +3

      @@user-xu4oh7yl8x 불편하네

  • @shlee4129
    @shlee4129 년 전 +2111

    '물 샐 틈 없이'라는 말이 강조어로 쓰이는 이유는 그만큼 새는 물을 막기 힘들다는 걸텐데 저렇게 막았다는게 대단하네요.

    • @user-rm5hm2jq7u
      @user-rm5hm2jq7u 년 전 +41

      @@JM-kk5it 어떻게 그렇게 꼬였니..

    • @MrYongminkim
      @MrYongminkim 년 전 +32

      @@JM-kk5it 영상 끝까지 보고 댓글 다는거죠? 그 빌딩 하나만 예시로 든거지. 차단막은 강남에서 건물지으려면 법으로 정해놓음.. 뉴스는 강남 저지대라 대책마련이 필요하단걸 지적한거죠. 생각좀

    • @user-qm9lv9wt8o
      @user-qm9lv9wt8o 년 전 +39

      @@JM-kk5it 저건물은 이전 홍수 때도 뉴스마다 다 보도했다 차단막 설치 잘된 예라고 저런 잘된 예를 소개해야 다른 건물도 신경 써서 할거 아냐

    • @coreamania
      @coreamania 년 전 +12

      @@user-qm9lv9wt8o 이게 정답이죠.

    • @user-pl8vm1vf6k
      @user-pl8vm1vf6k 년 전

      @@h1h 말하는 꼬라지가 학교 공부도 못해 보이네요

  • @spartacuslover
    @spartacuslover 년 전 +7

    인터뷰 하신 관리인 분들도 대단하시네요!! 👍🏼 10년 전에도 일 하고 계셨던 것 같아요.

  • @GoodKoo
    @GoodKoo 년 전 +18

    영상 잘봤습니다
    가까이 있어도 마음이 없으면 먼 사람이고,
    아주 멀리 있어도 마음이 있다면 가까운 사람이니,
    사람과 사람 사이는 거리가 아니라 마음이래요.
    힘차게 응원합니다🍀 홧팅👍

  • @riolee1930
    @riolee1930 년 전 +3088

    저 건물 차 세워두신 분들은 정말 행운이셨네요.. 안전에 대한 방지대책 더는 미루지 않았으면 하네요..

    • @user-yasboy
      @user-yasboy 년 전 +125

      @@user-pe3qz8et2s ㅋㅋㅋㅋ 돈도없는데 차도잃어서 화났누

    • @user-jy3ox6bt9l
      @user-jy3ox6bt9l 년 전 +33

      @@user-pe3qz8et2s 알았어 인마;;;;;

    • @warningsignal
      @warningsignal 년 전 +12

      미루고 반대한건 그쪽 주민들이었다는거~~
      자업자득~~

    • @universe5250
      @universe5250 년 전 +17

      @@user-pe3qz8et2s 알고있어도 차를 댈수가없으면 불행이야 댈수있다는게 행운인줄알아야지 근데 너 차없잖아?

    • @user-us9ip6dp5o
      @user-us9ip6dp5o 년 전 +30

      배수로 공사하면 지역민들이 민원이 너무 들어와서 할수가 없다고 하네요 ㅋㅋㅋㅋ 물 한번 넘쳤으니 이제 감수하겠죠

  • @SYRROtv
    @SYRROtv 년 전 +1125

    와..... 저 시절에 지은건데도 이 정도 강수량의 수압을 견딜 정도로 견고하게 만들었다니..

    • @in4037
      @in4037 년 전 +57

      94년이면 근대가 아니라 현대임 저정도 수압 견딜정도의 방지벽 만드는데 기술적으로 아무 어려움이 없던 시대임

    • @user-sn4bi3en8l
      @user-sn4bi3en8l 년 전 +2

      你们国家不行啊。

    • @chicken040
      @chicken040 년 전 +89

      @@in4037 노후화되지 않고 잘 관리 되어 있다는 차원으로 말한듯

    • @user-rm6rq5bu9k
      @user-rm6rq5bu9k 년 전 +8

      @@user-sn4bi3en8l 额 不要跑到国外丢人了好吗

    • @qhwl_Wlw
      @qhwl_Wlw 년 전 +1

      누가보면 50년 100년전이겠노

  • @wj4988
    @wj4988 년 전 +84

    해외는 공사 느린데 우리나란 공사도 빠르고 새빌딩,새아파트라서 이런문제는 많이 고쳐졌겠지싶었는데 여전하네요.. 2014년도에도 강남역 물난리나서 운동화 다 젖고 그랬는데ㅠ 지금이라도 대안을 찾아야합니다

  • @user-od6jk5sp3x
    @user-od6jk5sp3x 년 전 +238

    저 물이 밀어내는 힘이 수십톤일텐데 저걸버티다니 진짜 대단하네요

    • @user-jr9yh7pe1g
      @user-jr9yh7pe1g 년 전 +28

      ㄴㄴ 저 문이 있는부분이 강남역에서 최 하단에 위치해있고 다른길목이 다 막혀있는 지역이면 수십톤이 맞지만 그게 아니라면 수십톤 절대 아닙니다. 문앞에 있는 물을 밀어낼정도의 하중만 버틸수 있으면 됩니다.( 많아야 1톤,2톤?정도로 추측) 나머지 넘치는건 다른곳으로 이어진 길쪽으로 넘어가죠.. 수십톤이면 그래핀 코팅된 문도 못버팁니다..
      *쉽게설명해서 십자모양 통로에 한쪽면만 벽으로 막고있다생각하시면 물의 하중이 벽쪽에만 다 몰리지 않고 나머지 세군데 길로 흘러가는거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 @user-od6jk5sp3x
      @user-od6jk5sp3x 년 전 +8

      @@user-jr9yh7pe1g 아 그렇군요ㅋㅋ 잘몰라서 단순하게만 생각해서ㅋㅋ 설명 감사합니다

    • @Time_Voyager
      @Time_Voyager 년 전 +1

      베르누이

    • @brajiu_br
      @brajiu_br 년 전

      🇧🇷🇧🇷

    • @user-rb9mi8mx1b
      @user-rb9mi8mx1b 년 전

      @@user-jr9yh7pe1g 정지된유체일때 기준 1m당 1톤의 중량이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2미터벽이면 바닥은 2톤이 걸리겠고 정하중기준이니 흐르는 유속 감안해도 3톤은 안될거같습니다

  • @user-vr9lj7lb6j
    @user-vr9lj7lb6j 년 전 +1076

    건물주가...진짜 신의한수를 뒀네.. 대단한 선견지명 굳굳

    • @assaassa7663
      @assaassa7663 년 전 +14

      신축건물에 차수막을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법을 만들었어요.

    • @user-sl5zq4gg4j
      @user-sl5zq4gg4j 년 전 +149

      94년엔 의무아니었는데 이 후 침수피해 나고 나서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법을 제정한거임. 다들 제대로 본거맞음?

    • @back3886
      @back3886 년 전 +40

      이 분이 말하는건 의무화 전 건물주를 말하는 느낌인데 흠..

    • @user-qe2ek5op9j
      @user-qe2ek5op9j 년 전 +13

      @@Beenzin5 니들 둘도 참 대단하다...
      니들 남 얘기 같은 건 개나 줘 버려라...뭐 이런거냐?

    • @user-zm4wq4ib1j
      @user-zm4wq4ib1j 년 전 +37

      @@assaassa7663 2:35 처음엔 차수막이란게 없었다잖아..
      신축건물주가 차수막을 만들고 그 효과를 보고서는...???
      법이 만들어진거라고 영상에서 말하잖냐
      자꾸 영상 띄엄 띄엄 볼래?

  • @user-ow5wg5li6k
    @user-ow5wg5li6k 년 전 +641

    건물 지은 사람 정말 대단하십니다 저런분들이 계셔야

    • @dutchberry
      @dutchberry 년 전 +1

      대깨들은 강남건물주들 다 나쁜놈이라고 뇌내망상 뇌내둥절중ㅋㅋㅋㅋㅋ

    • @Magentak
      @Magentak 년 전 +23

      @@jacklee7184 ㅋㅋㅋㅋㅋㅋㅋ 대통령 탓을 왜함? 문통은 충분히 준비할수 있었고 국회의원 자리도 빵빵하게 다 민주당 의원이였는데 왜 취임한지 몇달 안된 대통령을 못 잡아먹어서 안달인지. 아주 뭐 지진나면 대통령이 나서서 갈라지는 땅이라도 잡아보라고 할 기세넼ㅋㅋㅋㅋㅋㅋ

    • @siyoweanzu1607
      @siyoweanzu1607 년 전 +10

      @Yoshi
      ㄹㅇ 취임한지 3개월된 대통령에게 뭘 바라는지
      심지어 서울 물난리 난 이유가 작년에 전 서울시장이 올해 수해방지예산 250억 삭감한 것도 있음

    • @sdh790
      @sdh790 년 전 +4

      @@jacklee7184 맞는 말씀 하셨는데요.
      @siyowean Zu 신생아는 사람 아닙니까? 대통령 취임한 지 3개월밖에 안 된 대통령에게 뭘 바라냐는 말은 좀 아닌 것 같네요. 일반시민 중에도 대통령보다 국민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한 사람도 있는데요.. 대통령 이전에 국민을 대표하는 한 사람으로서 무언가라도 해야했다는 걸 말하는 겁니다. 대단한 업적을 바라는 게 아니라요. 퇴근하고 집에 가는 게 아니라요.

    • @brajiu_br
      @brajiu_br 년 전

      🇧🇷🇧🇷

  • @mariadelourdesmartinscaste1894

    Estou estudando a língua Coreana e tenho assistido muito o canal SBS. Gratidão.

  • @mariadelourdesmartinscaste1894

    Espero que não tenha havido nenhuma vítima fatal e tb muitas perdas. DEUS abençoe em nome de Jesus a todo o povo Coreano, assim como seu território. Saúde e Paz.🍀

  • @cp-sb6cp
    @cp-sb6cp 년 전 +913

    90년대 부터 대책을 마련해온 사람이 있구나... 미래를 보는 사람만이 진정한 승리자~~
    칭찬합니다 !!!

    • @vzxc9333
      @vzxc9333 년 전 +1

    • @user-ti2ri8hk1i
      @user-ti2ri8hk1i 년 전 +13

      강남은 원래 땅이 안좋았음 그래서 하수구 역류가 많았음

    • @user-sj2dc1vj9q
      @user-sj2dc1vj9q 년 전 +10

      과거를 보면 미래를 볼 수 있다 이거네요

    • @user-kx8dz2gi7c
      @user-kx8dz2gi7c 년 전

      방수건물? 오~ 오세훈 빗물터널 만들자니까 박원순 민주당이 반대하더니, 지대가 약해져 싱크홀 더 생기겠네! 좀전 엠비씨 뉴스에서 보도 오세훈 대규모배수구 하자니까 박원순때 양천구만 했다하는데 오세훈이 지금 2011년 중단된거 다시하자니까 또 돈든다고 반대하네 북한이 예고도않고 댐방류하고 중국이 비구름도 만드는 시대에 이상기온도 계속되고 돈도 중하지만 할껀 해야지ㅠㅠ

    • @jinos
      @jinos 년 전 +8

      90년대 큰 피해를 보고 설치함.... 근데 다른 빌딩들은 왜 저렇게 허졉하게 만들었을까

  • @user-ei2xr2wd3c
    @user-ei2xr2wd3c 년 전 +476

    와~94년도에 저걸설치하다니 대단👍

    • @a-sm
      @a-sm 년 전 +7

      80년대에도 강남이 많이 잠겼었으니 당연히 90년대에도 잠길거라 생각 한듯

    • @coreamania
      @coreamania 년 전 +3

      선견지명이 있으신 거라고 생각합니다.

    • @user-tulic
      @user-tulic 년 전 +3

      진짜 대단👍

    • @user-nd7fv4po2l
      @user-nd7fv4po2l 년 전 +4

      피해가 많이 생긴이유는
      하수관정리를 안한탓도있지
      항상6월초쯤 하수관정리하는데
      작년부터 하수관공사하는거
      못봤음

    • @user-ik7xq6yc6j
      @user-ik7xq6yc6j 년 전 +3

      90년대에 상습침수지역이었다죠 노량진이나 강남 저지대

  • @wsk1610
    @wsk1610 년 전 +1

    와 대단하네요

  • @user-zg5su2os9n

    멋지네요.. 따봉!!

  • @boradori777
    @boradori777 년 전 +306

    레전드 건물은 물샐틈 없이 방어
    다른건물은 의무니까 흉내만 내서 물이 새고
    스스로 방어하느냐 , 시켜서 하느냐의 차이네
    레전드 건물은 이 기회에 높이 또 보강하겠네

  • @jason_cha
    @jason_cha 년 전 +329

    청남빌딩 건물은 건축자재를 생산하는 아주그룹이 직접 사용하는 건물이다 보니, 침수방지 대책을 건물 설계단계부터 미리 고려함. 다른 건물들은 시공사와 사용자가 다르니까 침수에 대해 별로 진지하게 고민 안하고 지은 거고.. 그리고, 저 차수벽은 무려 3천만원짜리임. 물 높이가 높아지면 수압이 상당하기 때문에 제대로 만들면 저렇게 비쌈. 그런데, 물이 들어와서 주차장의 차들이 침수되거나, 건물의 기계실 등이 물에 잠겼을 때 피해를 생각하면 오히려 저렴하게 느껴짐.

    • @Polyeee
      @Polyeee 년 전 +22

      정말 잘아시네요! 잘 이해하고갑니다!

    • @hyy2363
      @hyy2363 년 전 +29

      94년도에 3천주고 지었어도 벌써 두 번이나 재해 막았으니 본전 뽑고도 남지 않음?

    • @namo1212
      @namo1212 년 전 +17

      아하 어쩐지 뉴스에 나온 다른 차수벽들보다도 견고해보인다 싶었는데 3천만 ㄷㄷ..

    • @brajiu_br
      @brajiu_br 년 전

      🇧🇷🇧🇷

    • @kbreacao_kr
      @kbreacao_kr 년 전

      🇧🇷🇰🇷.

  • @malebear83
    @malebear83 년 전 +17

    와 94년도에 이런 설비를 준비해놨다니 대단하네요.

  • @ibellsvirtualtour1419

    Impresionante el diseño!

  • @SSRRRRSS
    @SSRRRRSS 년 전 +208

    처음에 나온 빌딩의 차수문과 중간에 나온 빌딩의 차수문 두께 차이만 봐도 두번째 차수문이 터무니없이 얇은것을 알수 있음

    • @user-eu2wd2fk7s
      @user-eu2wd2fk7s 년 전 +30

      우수 사례는 전동으로 작동하는 유압실린더에 차폐벽도 견고한데 실패 사례는 앏은 철판이 고작이고 수동이다보니 관련규범에 가까스로 충족되는 정도로만 설치한듯 하네요.

    • @user-wm8ce9ye3l
      @user-wm8ce9ye3l 년 전 +27

      눈가리고 아웅" 하면서 법적 요건만 갖춘 두번째 빌딩은 침수되어도 할말 없음..

    • @user-lp6tt2vb9f
      @user-lp6tt2vb9f 년 전

      그러네요 대충 눈대중으로 보면 반정도 두께인듯

  • @Teamilkchoco
    @Teamilkchoco 년 전 +545

    저 건물 덕분에 저기는 의무화가 되었군요. 저 건물주분 선견지명 대단하신 거 같습니다.

    • @MRKANG-tj6ep
      @MRKANG-tj6ep 년 전 +24

      @@MWVNW7MVN 저만큼 똑똑하니 저리 부자가 되지
      멍청하면 부자는 커녕 서민되기도 힘듬

    • @jonghalee9367
      @jonghalee9367 년 전 +14

      저분이 한번 당하셔서 엄청 고심하시다 하신걸로 알고 있습니다.지하에 전체로 물 차서요 ㅎㅎ

    • @liiliii7458
      @liiliii7458 년 전 +10

      @@jonghalee9367 저 건물은 기업소유임. 영상에서도 처음 건물 지을때부터 그렇게 지었다함님이 말하는건 영상에서 또다른 건물로 나오는 건물인듯

    • @user-ln5tt8sk3h
      @user-ln5tt8sk3h 년 전 +1

      @@jonghalee9367 몇억 버릴거 몇천만원으로 막았네 ㄷㄷㄷ

    • @user-wj7gt2ri1j
      @user-wj7gt2ri1j 년 전 +1

      차수문 설치하는비용이 침수차보상하는것보다 훨씬 저렴하지

  • @yuri6582
    @yuri6582 년 전

    우와 .. 진짜 멋지다 최고👍🏼

  • @sunga-rs8np
    @sunga-rs8np 년 전 +1

    멋찌네요~
    차수문 설치된곳 이 있군요

  • @125shim5
    @125shim5 년 전 +422

    여기 궁금했는데 이번에도 무사했군요
    ... 건물주님 리스펙..

    • @user-uu5es2sl4d
      @user-uu5es2sl4d 년 전 +12

      추가 보수작업 들어감 이중

    • @nimey174
      @nimey174 년 전 +1

      저 건물 관찰하러 가고
      싶네요

  • @user-cj1sv5lr1c
    @user-cj1sv5lr1c 년 전 +364

    유격없이 엄청 잘 만들었나보네 아무리 꼼꼼하게 해도 새는 부분 있었을텐데

    • @kimpu3770
      @kimpu3770 년 전 +1

      물 차면 그 무게에 기밀성이 더 높아짐 쇠가 거의 완전밀착 될듯

    • @user-eu2wd2fk7s
      @user-eu2wd2fk7s 년 전 +1

      우수저류조로 누수된 물은 저장하였다가 저지대로 방류하거나 펌프로 퍼냈을 것 같네요 .

    • @user-cx8tw7kt7f
      @user-cx8tw7kt7f 년 전 +1

      아마 쇠와 쇠 간격사이에 물이 차면서 물도 압력에의해 차폐역할을 하지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Nina-nn3fi
      @Nina-nn3fi 년 전

      성산 엔지니어링 👍👍👍

    • @stern121
      @stern121 년 전

      조금 새는건 아무 문제 없습니다 비올때 빗물도 그건 이상으로 들어오니까요.

  • @user-wk3mp9zm9d
    @user-wk3mp9zm9d 년 전 +3

    02:48 비용절약하려고 흉내만 낸 곳은 피해가 있겠지요. 사례인 A빌딩 차수벽의 철판보다 약한게 화면으로도 확인됩니다.
    A빌딩 차수벽의 철판도 두껍고 양끝도 턱을 두어 새는 것도 예방하게끔 설계되어 있네요

  • @1004firefighter

    와ㅡ대단한 혜안을 가졌었네요
    차수막 ㅡ다른 건물도 자주 잠기면 참고해볼만 하군요
    ㅎㅎ

  • @jinwoo.p
    @jinwoo.p 년 전 +491

    94년 완공이후 단한번도 침수피해가 없었다는 그 건물 ㄷㄷ

    • @jjjj-zq1wz
      @jjjj-zq1wz 년 전 +6

      일본처럼 치밀하군

    • @sebastianleonardo2454
      @sebastianleonardo2454 년 전 +22

      @@jjjj-zq1wz 이지랄ㅋㅋㅋㅋㅋ

    • @jinyoung8163
      @jinyoung8163 년 전 +5

      @@jjjj-zq1wz 역시 일본은 최고

    • @user-qm9lv9wt8o
      @user-qm9lv9wt8o 년 전 +14

      @@jjjj-zq1wz 일본도 비만 많이 오면 홍수로 난리가 아닌데 뭔 치밀 헛소리도 참 일본은 배수구도 개판이고 예전 애도 시대꺼도 쓰느라 진짜 엉망임

    • @preachr8630
      @preachr8630 년 전

      @@jjjj-zq1wz 뭐래 민증도 없고 아날로그식 서류로 일해서 사망자 하나 제대로 파악 못하는 후진국이

  • @kchm5264
    @kchm5264 년 전 +1111

    건물주님이 땅보는 눈이 기가막히시네 지형을 알고 건물의 필요한요소를 넣으시다니 배우고싶은 눈썰미

    • @user-cy4hp4fr5x
      @user-cy4hp4fr5x 년 전 +81

      건물이 몇십 몇백억씩 할텐데 그정도 재산가치를 지키려면 저정도는 기본적으로 공부하고 지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음.
      원래 한국은 오래전부터 비가 많이 오면 홍수가 잦은 나라라서 나이좀 있는 분들은 물난리를 겪어본 사람들이 많아서 홍수를 대비함.
      아마 저 건물을 건축하셨던 건물주도 그정도 경험이 있으신듯함.

    • @hong_cha.
      @hong_cha. 년 전 +47

      @@user-sr6nf1ud2c 힘내세요 정치병도 병입니다 ㅎㅎ

    • @Hdd601
      @Hdd601 년 전 +1

      @@user-cy4hp4fr5x 아무리 유튜브에 헛소리가 많다지만 몇십억~몇백억 편차는 머냐 ㅋㅋ 10배 냐
      그리고 땅값까지 하면 1000억 넘어간다 ㅋㅋ

    • @dojun-2
      @dojun-2 년 전 +30

      @@rockababe75 니가 내용좀 이해해라 94년도 건물주가 먼저 만들어서 효과 보니깐 의무화 되건잔아

    • @user-wo9ez9df9b
      @user-wo9ez9df9b 년 전 +15

      @@rockababe75 저 건물서 설치해서 효과봤으니까 구청서 설치하라고 된 거잖아
      영상 안 보고 봤어도 파악 못하고 달면서 남보고 답답해하는거 보소~

  • @user-pi8qi8kr3u
    @user-pi8qi8kr3u 년 전 +18

    나도 가보고 싶던데
    차수문을 94년도 건설시 설치
    현명 선견지명 있네
    다른곳도 예산 지원 기후 변화 대비
    네델란드 처럼 주택 건물 높여 짓기

    • @in4037
      @in4037 년 전 +1

      품행제로에선 네덜란드인 나쁘게 얘기하던데 미래를 잘 대비하는 나란가봄요?

    • @kwanyoungkang1371
      @kwanyoungkang1371 년 전 +1

      네덜란드는 애초에 간척해서 만든 나라라... 저런거에는 경각심이 있을 거임

  • @user-uj3ti6un2q
    @user-uj3ti6un2q 년 전 +1

    부산힐스테이트랑 상반되는 강남역건물주들…! 지하주차장이라 햇빛에 노출 안되고 좋은 줄 알았는데 침수피해상황 보니 정말 안타깝더라구요 ㅜㅜ

  • @user-fm4jb1fc1g
    @user-fm4jb1fc1g 년 전 +379

    학교건물시설관리 직원인데요 시공업체에서 하청에 하청을 줘서 건축한 결과는...잠깐 지나가는 소나기에도 비가 줄줄 샙니다...ㅠㅜ 19년 완공건물인데...
    진짜 건축으로 장난질 하지맙시다...

    • @user-pq9dw3sw6l
      @user-pq9dw3sw6l 년 전 +7

      관급을 재하청으로 했다구요? 민수도 재하청 못하는판에 관급을???

    • @user-ko3cw2ek6b
      @user-ko3cw2ek6b 년 전 +28

      퇴직교사로 극공감 합니다. 신축교실이 비가 새는 황당한 경우도 꽤 있어요. 교실 한 칸에 최소한 10%는 뇌물이라는 썰이 오래 전 부터 전해옵니다

    • @Lovyz0691
      @Lovyz0691 년 전 +20

      제품하고 똑같습니다.. 제대로 된 건물을 원하면 제값을 내고 지어야지요.. 비교견적 두세군데 넣고 무조건 최저가에 맞춰서 진행해달라는곳은 관공서 중에서도 대부분 학교죠..

    • @DYDY-qw1qt
      @DYDY-qw1qt 년 전 +10

      관급공사 재하청은 시공사도 문제지만 담당감독관도 직무유기

    • @neighborland5002
      @neighborland5002 년 전 +10

      근처 아파트 대규모단지있는데 학교는 건축회사가 서비스 개념으로 해주는거임
      19년부터면 철근파동있을때부터였으니 답도없을꺼임 한 2년지나면 천정에 철근보일꺼임

  • @user-mz3tr5jq1e
    @user-mz3tr5jq1e 년 전 +166

    노아의 방주 빌딩은 그냥 유압식으로 차수문을 지지 할 수 있으니 절대 휘어지지 않지
    그냥 차수판만 대면 그냥 휘어버리지...

    • @user-ew5mj3gz8s
      @user-ew5mj3gz8s 년 전 +4

      물 압력도 받으면 더 눌려서 절대 안새죠 휘어지거나 넘치지 않는이상

    • @user-jw9dk8ln1z
      @user-jw9dk8ln1z 년 전

      저렇게 두껍고 잘하는 업체를 잘 선정해서 해야겠죠

  • @user-pw9mq5vd5s

    침수가심하네요 ㅜㅜ 저도 많이 피해봤는데 힘내세요!!

  • @TV-db2mv
    @TV-db2mv 년 전 +3

    필요한 자재를 빼서 남겨 먹어서 부실공사가 돼서 피해를 보는 장면은 많이 봤는데 저 당시에 불 필요 할수도 있는걸 만들어 놨네.. 리스펙!

  • @historyhistory870
    @historyhistory870 년 전 +464

    진정한 투자는 안전에 투자하는 거죠
    대단하십니다!

  • @user-gg1pr5eq6d
    @user-gg1pr5eq6d 년 전 +1227

    이제는 건물 가치를 볼때 역세권에서 침수 안전지대로 우선순위가 바뀌어야 할듯....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로 인해서... 이런 폭우가 연례행사로 일어날 가능성이 높죠

    • @cordisdie6210
      @cordisdie6210 년 전 +155

      저기가 개웃김 저지대라서 집값이 싸져야되는데 강남이라고 해서 빠지지가 않아 ㅋ
      침수된다는것도 건물팔때 최대한 말안하더라.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fx1jn1mm2i
      @user-fx1jn1mm2i 년 전 +40

      근데 솔직히 이정로로 쏟아지는 경우는 흔치않아서리 ㅋㅋ

    • @user-mr1ti2gf3f
      @user-mr1ti2gf3f 년 전 +26

      그냥 강북에 살면 침수되릴이 없음

    • @user-kx8dz2gi7c
      @user-kx8dz2gi7c 년 전

      방수건물? 오~ 오세훈 빗물터널 만들자니까 박원순 민주당이 반대하더니, 지대가 약해져 싱크홀 더 생기겠네! 좀전 엠비씨 뉴스에서 보도 오세훈 대규모배수구 하자니까 박원순때 양천구만 했다하는데 오세훈이 지금 2011년 중단된거 다시하자니까 또 돈든다고 반대하네 북한이 예고도않고 댐방류하고 중국이 비구름도 만드는 시대에 이상기온도 계속되고 돈도 중하지만 할껀 해야지ㅠㅠ

    • @amd3787
      @amd3787 년 전 +48

      좋은 의견이긴 하신데 그래도 입지가 압도적인
      강남 서초 역세권을 고작 여름에 좀 침수되는거
      가지고 가치절하가 된다고 하기엔 좀ㅋㅋ..

  • @ccnlsj
    @ccnlsj 년 전 +1

    저런 도심속 대규모 집중호우로 침수피해가 생긴다고 대비책을 설계단계부터 신경써서 만든게 1990년대 지어진 건물에 있었다니
    정말 혜안이 아닐수 없군요,
    비용 안전의식 관심등의 이유로 생각했더라도 막상 실행하기 까지 어려움이 많았을텐데
    큰 침수피해 두번가량을 막은걸로 이미 돈값한건 둘째치고 침수관련 도시행정과 주변건물에게까지 좋은 변화를 주었네요

  • @TAKGUYAKI
    @TAKGUYAKI 년 전

    문과생이라 그런데... 차수문을 만들어도 차수문 안쪽에 비오는 량은 배수관 통해서 다 물 빠져나가나요? 어차피 배수로 꽉 차서 똑같을 것 같은데...

  • @oas40200
    @oas40200 년 전 +269

    정말 저건물 입주자들은 임대료랑 관리비가 아깝지않겠다. 장난아니네.믿음직

    • @user-yi1cj6fn2j
      @user-yi1cj6fn2j 년 전 +26

      청남빌딩 차수벽을 시공한 건설사를 대한민국 스탠다드 업체로 지정하고.. 서울 모든 건물에 차수벽 설치를 저 업체처럼 시공하도록 의무화해야 합니다..

    • @noworld2044
      @noworld2044 년 전 +2

      @@user-yi1cj6fn2j 모든 건물은 좀 아니죠 고지대로 갈수록 침수 위험은 낮아지는데 유지비용 따져봤을때 손해나는 건물도 많을것같네요

    • @leewilliam8111
      @leewilliam8111 년 전

      @@user-yi1cj6fn2j 저지대만 아니면 안잠겨

  • @user-zm4wq4ib1j
    @user-zm4wq4ib1j 년 전 +182

    이번 사례로 차단막 규격을 좀 더 두껍게 해야할듯
    얇게 하니가 휘고 사이사이로 틈새로 새어들어오니 다시 정비할 필요가 있을듯

    • @C6ad
      @C6ad 년 전 +13

      그냥 형식상 하나만든것과 진짜 막을려고 만든거의 차이인듯 규격까지 세세하게 있어야할듯

  • @changmin0409
    @changmin0409 년 전 +1

    정말 필요한거네요 와 대단하다 115년만에 이런일이 일어날거라는건 누구도몰랐을텐데 대비를 했다는거에 박수를.....................돼단

  • @user-ub1ul8zb2e
    @user-ub1ul8zb2e 년 전 +11

    차수문 건물주 같은 분이 정치, 공무원이 되야 함 ㅎㅎ

  • @John-hu3xm
    @John-hu3xm 년 전 +308

    와 유격이 안발생하고 잘 방수하는 저 건물 대단...

  • @user-hu6zu3ec2j
    @user-hu6zu3ec2j 년 전 +452

    건축주의 혜안에 박수를 보냅니다

  • @guillefernande526
    @guillefernande526 년 전 +1

    1:03 wow..

  • @eyre6845
    @eyre6845 년 전

    와우~~👏👏👏

  • @user-iq5ms5hi1r
    @user-iq5ms5hi1r 년 전 +80

    저거 설치비 장난아니게 비싸다던데 돈값해서 뿌듯할듯 ㅋㅋ

    • @user-ex6ru9tc8x
      @user-ex6ru9tc8x 년 전 +50

      2번이나 막았으니 돈값하고도 남음

    • @he-beor-re
      @he-beor-re 년 전 +19

      이미 뽕뽑은거지 ㅋㅋ

    • @jakek3552
      @jakek3552 년 전 +20

      ㄹㅇ 저 주차장에 차량이 130대가 다 있지는 않았겠지만 그 절반만 있다해도 그거 다 살렸으니 이득이죠

  • @user-qh4wh3kt9s
    @user-qh4wh3kt9s 년 전 +309

    레전드 건물이네요

    • @user-eu2wd2fk7s
      @user-eu2wd2fk7s 년 전 +1

      예전에 플로리다에 샌드 팰리스 생각나네요. 허리케인에 주위의 건물은 모조리 완파되었는데 그 건물만 살아남았죠.

  • @user-bc4ns1kb8o

    멋지네요. 이게 찐이지.👍
    직업윤리가 강해지면 다양한모습의 이런일들이 많아지지않을지 생각해봅니다.

  • @jap4334
    @jap4334 년 전 +1

    와우~~노아의방주와 같은 건물이네요~신기하네요~^^~

  • @juni4245
    @juni4245 년 전 +269

    와 저 건물 내가 치과 갈때마다 지나치던 건물인데 저렇게 엄청난 건물이였구나 진짜 신기하다

  • @hanm930416
    @hanm930416 년 전 +464

    문제중 하나이고 시민들의 잘못이었던 배수로, 하수구 쓰레기 이 문제를 좀 뉴스에서 더 다뤄줬으면 좋겠네요

    • @Yo-lx8rr
      @Yo-lx8rr 년 전 +21

      이게 왜 시민들 잘못인지...강북은 쓰레기가 없어서 물난리가 안난걸까요

    • @culua4040
      @culua4040 년 전 +90

      꼭 무조건 하수구 쓰레기를 버린 시민들 탓이다 라고 할 수는 없는 거겠지만, 분명 영향이 없을거라는 생각은 안드는데... 한번 다뤄서 경각심을 주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합니다.

    • @nodeki8018
      @nodeki8018 년 전 +72

      흡연충들 지분 없는건 아니지

    • @user-sw1ut6tq6d
      @user-sw1ut6tq6d 년 전 +9

      @@Yo-lx8rr ㄹㅇㅋㅋ일안하는 공뭔잘못이지

    • @user-wu9yp9cx9l
      @user-wu9yp9cx9l 년 전

      ​@@user-sw1ut6tq6d 강남은 애초에 지대가 낮아 인위적인 하수구같은 배수시설이 중요한데 거길 길빵충들 때문에 막아놨으니 그렇죠 ㅋ

  • @user-ro9mq3qw7o

    와~건물주님 대단하시네

  • @drekorea
    @drekorea 년 전

    와우 베리굿!

  • @user-vo4eq9oi5l
    @user-vo4eq9oi5l 년 전 +307

    거주하기 좋은 곳이란 부동산값이 오른다거나 대단지 및 교통이 편리 한곳이 아니라 자연재해에 의해 안전한 곳임을 다시한번 느끼고 갑니다.

    • @user-rh2ce1bz9u
      @user-rh2ce1bz9u 년 전 +15

      애초에 영상에 나오는 장소는 거주하는 곳이 아닙니다. 도로가 넓은 교통 요충지이며, 저지대이기 때문에 평평할 수 있었던 것. 곧 인구 유동밀도가 높기에 직장이 자리하기 좋은 곳이란 겁니다. 넓은 강남 중 부자 동네라고 불릴 수 있는 곳들은 피해가 딱히 없었죠. 인명 피해는 저소득계층이 많은 신림이나 타지역이 더 높았구요.

    • @1278sk
      @1278sk 년 전 +2

      하지만? 대한민국사람들에겐 그런건없죠? 오로지 돈 돈 돈 돈 돈 돈 돈 돈 집값 그런게 전부인사람들이죠? 마땅히 벌받은겁니다

    • @user-lg1zn9ny8w
      @user-lg1zn9ny8w 년 전 +7

      ​@@1278sk 그냥 지나가도돼지만 한마디할게요 강남 비피해로 부자가 영향받으면 얼마나받았을까요? 차량도 보험보상받으면돼고 사는거에 타격이있을까요? 그와중에 가난한이들이 생존권에 처절하게 피해받은거에요 글고 강남살면 무슨 범법이라도한건가요? 가난하면 법지키고 선량해서 가난한줄아는거에요?가난한세상은 평화로운가보죠? 에휴

    • @aegis-
      @aegis- 년 전 +3

      @@user-lg1zn9ny8w 그러게 말이야

  • @user-cg5yi7rz2r
    @user-cg5yi7rz2r 년 전 +135

    설계자와 건축가 상줘야함

    • @coco-dx8ti
      @coco-dx8ti 년 전

      상을 왜줌ㅋㅋ당연한 한거라고
      니가 밥쳐먹고 싸듯ㅋ

  • @hansman8341
    @hansman8341 년 전 +2

    1:01 와후~~

  • @user-kj8fv1ei8c
    @user-kj8fv1ei8c 년 전 +2

    문제는 대부분의 빌딩이 저렇게 해버리면 수위는 더 올라간다는게 문제....
    근본적인 대책 수립이 필요..

  • @haroolife2810
    @haroolife2810 년 전 +58

    근데.. 진짜 건물 높은 건물 밀집된 곳의 배수를 이제서야 정비한다는것도 쉽지 않긴 하겠어요. 그래도 노래에서 트렌디한 곳으로 외국에 인식되어지는 강남을 계속 이렇게 되면 안될것 같아요.
    강남주민들이 관할기관들과 협력해서 좋은 해결방안을 찾으셔서 우수사례가 더 좋은 쪽으로 나오길..

  • @user-wi8hz5xd3l
    @user-wi8hz5xd3l 년 전 +91

    와우 저기 주차한사람들 평생 건물주한테 고마워 하겟네

  • @user-io2sz8co4o
    @user-io2sz8co4o 년 전 +2

    1:01초 쥑이네~

  • @yellowk3399
    @yellowk3399 년 전

    굿 아이디어입니다.

  • @user-qf5uc7th8u
    @user-qf5uc7th8u 년 전 +194

    지혜로운 회장님

  • @jh76543
    @jh76543 년 전 +80

    강남역은 90년대에도 침수가 잦았다.
    오래 전부터 강남 사는 사람들에게는 워낙 잘 알려진거라 새삼스럽지 않은데
    정부에서 대책을 내놓지 않으니 저렇게 혼자 알아서 대비한거지.
    현명하다고 볼 수 있다.
    침수 피해가 잦은 지역에서 살아남으려면 저 정도는 해야지.
    강남역 다른 빌딩도 앞으로 침수 대비해서 설치하기 바란다.
    각자도생이다.

    • @user-td6rw3cu8q
      @user-td6rw3cu8q 년 전

      진짜 90년대에도 그랬나요? 전 꼬꼬마 때여서 잘몰랐습니다.

    • @user-lo8hs9jc8o
      @user-lo8hs9jc8o 년 전 +15

      정부에서 대책을 안 내 놓은게 아니라 민주당에서 예산 편성을 삭감하고 박원순이 이전 사업을 뭉개서 그런거야

    • @aegis-
      @aegis- 년 전 +9

      @@user-td6rw3cu8q 강남은 개발 당시 부터 박정희가 이병철 정주영 회장 불러서 강남 침수 해결 하라고 지시 할정도로 상습 침수 지대에요

    • @user-sn7nf3px8b
      @user-sn7nf3px8b 년 전 +5

      @@user-td6rw3cu8q 80년대엔 장마때마다 잠겼어요...논도 많았고...지금 삼성건물 옆으로 다 논이었죠...90년대부턴 그래도 그정도까진 아니었어요...

    • @David-ih4pt
      @David-ih4pt 년 전 +7

      @@user-lo8hs9jc8o 날조질보소 ㅋㅋㅋㅋ 2006~2011년 오세훈이 매년 삭감시켜서 600억에서 60억까지 줄여놨는데 민주당?ㅋㅋㅋ
      박원순때는 5000억까지 늘려놨는데 민주당에서 삭감을 시켜?? ㅋㅋㅋ

  • @haja9302
    @haja9302 년 전 +1

    10년전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는데
    여전히 저곳 말고는 대책마련이 안되었나보네요
    얼마 안가서 또 침수당하고 저기 찾아가고 반복?

  • @user-ev7gt6xl9h
    @user-ev7gt6xl9h 년 전 +1

    진짜 대단한듯…우리나라는 참 알면서도 안 고치는게 문젠데 저런분이 있으니 그나마 다행..

  • @user-tf3rw2dp1c
    @user-tf3rw2dp1c 년 전 +125

    시공하셨던 분이
    그만큼 지형에 잘 아신다는거죠~
    대단해!

    • @zgsushsgga
      @zgsushsgga 년 전 +3

      건설사 공사과장 차장 부장 감리 소장님의
      능력이 여기서 발휘 시공절차와 시공업체 섭외까지 잘 지으셧네요

  • @user-hg4ts9ks3r
    @user-hg4ts9ks3r 년 전 +104

    보통의 건물주는 수십억 들여서 방재시설하기가 쉽지 않을텐데..기후재난을 내다본 선경지명이 있으신분.

    • @user-gp6kq2mv6z
      @user-gp6kq2mv6z 년 전 +12

      그니까요 부자도 개념 있으신 분

    • @user-vj2sh1kc1x
      @user-vj2sh1kc1x 년 전 +10

      @@ckh9441 94년도 건축된 건물 말하는거잖아 제발 좀

    • @Huchu-Eddy
      @Huchu-Eddy 년 전 +9

      @@ckh9441 차수막 의무화 법령이 제정되기 전에 만들어졌다고 뉴스에 나오는데 뉴스 안보시고 댓글 다시네요

    • @bandj8485
      @bandj8485 년 전

      비피해보고 건물주가 성치한거랍니다 뇌피셜 금지

    • @user-fv2dz9hz2e
      @user-fv2dz9hz2e 년 전 +1

      @@ckh9441 난독

  • @user-tp4wg2ms4y

    기자님 목소리가 박은빈(우영우)배우님 하고 목소리랑 비슷하시네 ㅎㅎ목소리가 귀에 쏙쏙 들어옴

  • @HOYOUNGJUNG-mm2df

    아주 아주 아주 잘했네요

  • @rpn353
    @rpn353 년 전 +44

    10년전도 그렇고 2년전에도 강남역 일대 홍수가 있었는데 그때는 어땟나 모르겠네요 지하 주차 차량대수 생각해보면 정말 잘 설치한것 같네요

  • @user-yi1cj6fn2j
    @user-yi1cj6fn2j 년 전 +223

    청남빌딩 차수벽을 시공한 건설사를 대한민국 스탠다드 업체로 지정하고.. 서울 모든 건물에 차수벽 설치를 저 업체처럼 시공하도록 의무화해야 합니다..

    • @hibye1549
      @hibye1549 년 전 +3

      그러기엔 너무 비싸죠...ㅜㅜ

    • @user-yi1cj6fn2j
      @user-yi1cj6fn2j 년 전 +14

      @@hibye1549 맞습니다 그런 단점이 있기는 하나 장마철과 태풍이 매해 반복되는 자연재해라는 점에서.. 한번 설치를 해놓으면 건물주나 입주자의 막대한 물적 인적 피해를 막을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rl5952
      @rl5952 년 전 +8

      돈이 문제임. 게다가 이번에 일어난건 인재로 발생한것. 서울시에게 보상해야함.

    • @user-yi1cj6fn2j
      @user-yi1cj6fn2j 년 전 +12

      특히 강남같이 저지대로 인한 상습침수 위험지역은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봅니다..

    • @user-ck7in1nk1j
      @user-ck7in1nk1j 년 전 +5

      벌써 의무화 된지 오래됨

  • @user-wo6zc4hd3f

    저렇게 비가 왔다니
    신비롭네

  • @Jiniiiiiiiiiiiii
    @Jiniiiiiiiiiiiii 년 전 +1

    차수판 저렇게 생긴거는 튼튼할 수 없죠. 어느정도까지는 감당이 되도, 이번 같은 폭우는 버티기 힘들만 함. 이번에 유명해진 그 건물은 통으로 두껍게 되어있던데.

  • @ni1idlasleee
    @ni1idlasleee 년 전 +211

    와근데 저렇게 든든하게 벽으로 막아주는게 왤케 멋있고 감동이지 개멋있다....ㅇㅇ;;

  • @island8555
    @island8555 년 전 +99

    비가많이올수록 강남은 살곳이 못되는군

  • @weatherdaily7265
    @weatherdaily7265 년 전 +1

    기후위기는 꾸준히 언급되었었습니다
    충분히 대비할수있었는데 현재는 피해를 가늠할수없네요 100년만의 최대폭우라니

  • @user-jk2lx1yo3e
    @user-jk2lx1yo3e 년 전 +1

    수해는 삽시간에 재산에 피해를 줄 수 있네요 반복되는 재해는 인재나 다름이 없네요
    기운 내시길 바랍니다
    동탄신도시 집값은 저렴해도 물날리걱정 없어서 그나마 다행이네요 기업하기 좋은 도시 동탄~

  • @user-di7oy5ut4j
    @user-di7oy5ut4j 년 전 +115

    차수막이 더두껍고 높아야 될듯...

    • @sunrise1845
      @sunrise1845 년 전

      저정도 높이면 되지 않나유? 향후 50년간 또 이렇게 올까유?

    • @user-ht9kk4dt4s
      @user-ht9kk4dt4s 년 전

      @@sunrise1845 2:44 다른 건물들 얘기하는것 같아요

  • @user-ed6hk1nt4r
    @user-ed6hk1nt4r 년 전 +68

    강남은 주차장아저씨도 똑똑하네 ㄷㄷ

    • @I-Doll
      @I-Doll 년 전 +2

      ㅋㅋㅋㅋㅋ

    • @user-rk5cr4nt9h
      @user-rk5cr4nt9h 년 전 +9

      강남은 주차관리하시는분도 스카이출신일듯

    • @jha1819
      @jha1819 년 전 +2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rk5cr4nt9h
      @user-rk5cr4nt9h 년 전 +2

      @@jha1819 설국열차 맨앞칸이니 수준이 후덜덜

    • @user-gs5vz8cc6r
      @user-gs5vz8cc6r 년 전 +1

      웃기고 자뺘졌네!!
      그래서 저꼬라지를ᆢ

  • @jjunel5722
    @jjunel5722 년 전

    물 막는 방식과 철판 두께 부터 다르니깐 그러지.. 다른곳은 얇고 낮은 것으로 맞았고 저 유명한 건물은 철판 두께도 있고 그리고 뒤에서 힘으로 버텨주니 휠 상황도 아니고

  • @RC_Plus
    @RC_Plus 년 전 +3

    뭐하러 돈 들여서 하냐고 당시에는 지적도 많이 받셨을듯.. 단순히 돈만 생각 하지않고 안전까지 생각한 건물주가 대단한듯..

  • @kkkwangscafe3555
    @kkkwangscafe3555 년 전 +84

    친구가 일하는 건물.. 건물주님 센스짱

    • @user-fx8hi5gv7k
      @user-fx8hi5gv7k 년 전 +26

      건물주가 아니라 아주산업 회사건물이죠 그것도 1994년도 만든건물 ceo가 진짜 대박임..

  • @user-gb2qh2fz2b
    @user-gb2qh2fz2b 년 전 +39

    진짜 건물주 대박이다 ㅋㅋㅋ방벽뽕 지대로 뽑앗네

  • @user-sh4ux4ez2t
    @user-sh4ux4ez2t 년 전 +1

    오시장 시절때 우면산 산사태 있었는데 아직도 토사가 흘러내림.차수막 설치한 건축주 대단하네유.

  • @dewdew0209
    @dewdew0209 년 전 +5

    와...저 건물주는 진짜 뿌듯했겠어요~ 박수 짝짝짝!

  • @runnable
    @runnable 년 전 +51

    여기 그때도 뉴스에 나왔던데 ㅎㅎ

  • @user-qe6yw4zo1i
    @user-qe6yw4zo1i 년 전 +33

    당장 해수면 상승 시뮬레이션 돌려봐도 앞으로 서울은 답이 없다는 걸 알 수 있음...

    • @user-vt7yn8td8g
      @user-vt7yn8td8g 년 전 +5

      강북은 ㄱㅊ 지대가 높거든 강남땅값이나 떨어져라

    • @BogleVanguardZealot
      @BogleVanguardZealot 년 전 +2

      @@user-vt7yn8td8g 강남 전체가 아니고 강남역 부근이 문제인듯

  • @bleejackson6662
    @bleejackson6662 년 전 +2

    ㄹㅇ자연재해가 이제 점점 심해질텐데 땅값 유지될려나

  • @wooykim2083
    @wooykim2083 년 전 +1

    오호.. 성산 엔지니어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