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모습 드러낸 KF-X 1호기…'인니 배제' 선회 / SBS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1. 21.
  • 사상 최대의 국산 무기 프로젝트 한국형 전투기 KF-X가 마무리 조립에 들어간 사진을 SBS가 입수했습니다. 정부가 인도네시아를 배제하고 이 사업을 독자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원문 기사 더보기
    news.sbs.co.kr/y/?id=N1006181825
    [SBS 단독보도] 기사 더보기
    news.sbs.co.kr/y/t/?id=100000...
    #SBS뉴스 #실시간
    ▶SBS 뉴스 채널 구독하기 : n.sbs.co.kr/youtube
    ▶SBS 뉴스 라이브 : n.sbs.co.kr/youtubeLive , n.sbs.co.kr/live
    ▶SBS 뉴스 제보하기
    홈페이지: n.sbs.co.kr/inform
    애플리케이션: 'SBS뉴스' 앱 설치하고 제보 - n.sbs.co.kr/App
    카카오톡: 'SBS뉴스'와 친구 맺고 채팅 - pf.kakao.com/_ewsdq/chat
    페이스북: 'SBS뉴스' 메시지 전송 - / sbs8news
    이메일: sbs8news@sbs.co.kr
    문자: #6000
    전화: 02-2113-6000
    홈페이지: news.sbs.co.kr/
    페이스북: / sbs8news
    트위터: / sbs8news
    카카오톡: pf.kakao.com/_ewsdq
    인스타그램: / sbsnews

댓글 • 3.8K

  • @matize6373
    @matize6373 3 년 전 +656

    인도네시아는 배제해라! 현재 약속도 어기고 그마저도 돈을 더 적게 내고 기술은 더 가져갈려는 저런 도둑놈들에게 더이상 관용을 베풀지 말자!

    • @user-ge2gb8to5q
      @user-ge2gb8to5q 3 년 전 +32

      개발비의 고작 20퍼센트 감당하는 주제에
      원하는건 기술 전부를 원하니 그게 문제죠

    • @minjongkim6997
      @minjongkim6997 3 년 전 +12

      국민들이 원하잔아 국민들 세금으로 한둔두푼 모아서 하는건데 그낭 인니빼자.

    • @SSGCOM36
      @SSGCOM36 3 년 전 +10

      @요리하는 한냐 4.5세대 세미 스텔스 기술을 탑제하려고 하고 있으니 스텔스긴 하겠죠...? 그리고 KFX전투기 운용계획이 4.5세대 전투기를 개발후 기술발전을 통해 5세대 성능으로 끌어 올리는 거니 우리나라도 완벽한 스텔스 기술을 가질수 있게 기도하는게 좋겠죠 :)

    • @paul-dw5ju
      @paul-dw5ju 3 년 전 +2

      @요리하는 한냐 쩝..... 중국도 J20 스텔스기라 하는데......

    • @paul-dw5ju
      @paul-dw5ju 3 년 전

      @요리하는 한냐 그렇네요! 미쳐 몰랐슴다

  • @user-cm5gb7zu6i
    @user-cm5gb7zu6i 3 년 전 +2521

    1조 때문에 이 귀한 기술을 인니한테 줄 수 없다 그냥 우리가 고통 분담하고 우리만 가진 기술로 가져가자

    • @qtp34as37
      @qtp34as37 3 년 전 +67

      한국1년예산이 550, 국방예산이 50~60조, gdp가 2000조인데 고통분담일것 까지는 아니죠.

    • @changsuoh5996
      @changsuoh5996 3 년 전 +44

      @황현석20920 ..ㅎㅎㅎ 안 떼어와도 추경 예산으로도 충분합니다......ㅎㅎ

    • @user-ge2gb8to5q
      @user-ge2gb8to5q 3 년 전 +37

      미국도 투자한 퍼센트에 따라서
      기술을 퍼센트 비율로 알려줍니다.

    • @fenrirds
      @fenrirds 3 년 전 +29

      @@changsuoh5996 추경은 미래의 빚이예요
      추경이 그냥 나오는게 아님

    • @user-fq8ys2ye2x
      @user-fq8ys2ye2x 3 년 전 +90

      @@changsuoh5996 추경으로 국가채무 늘릴바에 여가부에서 떼오는게 훨 좋아보입니다

  • @hyeonjujeong6257
    @hyeonjujeong6257 3 년 전 +204

    독자로 가자.
    이런건 세금을 내도
    아깝지 않다.
    대한민국 방산업체 화이팅

  • @mechanicalengineering5154

    이런곳에 세금쓰는거 아무도 뭐라안한다. 자꾸 되지도않는 성인지예산같은거 쓰지말고 연구원들 월급이랑 국방비에 투자했으면 좋겠다. 솔직히 출산율 안오르잖아?

  • @sshewaspretty
    @sshewaspretty 3 년 전 +735

    인니랑 계약파기는 정말 잘한결정이라고 봅니다. 검토만 하는것보단 반드시 그런 파렴치하고 염치없는 국가와는 꼭 계약을 파기했으면 합니다

    • @user-zq7sc7zl3r
      @user-zq7sc7zl3r 3 년 전 +6

      인도네시아입장에서는 시제기2대받고 계약파기할 듯

    • @user-gp9ym5fi2r
      @user-gp9ym5fi2r 3 년 전 +1

      ㅋㅋㅋㅋㅋ 이거 구라임ㅋㅋㅋㅋ 방사청 입장자료에서 오보난거라고 못 박았음

    • @pjc750
      @pjc750 3 년 전

      돈때문에 같이 갈 필요는 없지 차라리 출시 기간을 변경해서라도 독자로 하는것이 좋아요

    • @sunk8907
      @sunk8907 3 년 전 +3

      @@pjc750 1대만 만들고 남은 예산은 여성가족부 예산좀 늘려주면 좋겟네요
      쓸데없이 국방예산에 쓰는것보다 여성복지에 쓰는게좋습니다.

    • @__.-_
      @__.-_ 3 년 전 +5

      @@sunk8907 컨셉 지리시네요

  • @powercnc
    @powercnc 3 년 전 +1999

    기다리던 소식입니다. 인니 배제라니 더욱 시원합니다. 계약에도 불성실하고 지저분한 거래 태도는 매우 불쾌했었는데 잘 정리하였습니다.
    우리 민족 근성처럼 끈기있고 뚝심있게 열정으로 계속 나아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user-qu6ly2yo9e
      @user-qu6ly2yo9e 3 년 전 +53

      차라리 잘 되었지요
      저들의 속성을 알아서
      더 이상 기업 투자를 안하고
      적당히 손절하면 되니까
      미국이 이슬람 을 믿지 않던데
      어쩔수가 없네요
      종교가 정치를 누르니 그런가
      인니 빠빠이

    • @bbyong0246
      @bbyong0246 3 년 전 +22

      인니를 지금껏 못버리고 있는게 분담금 때문이 아닙니다ㅋㅋ 인니가 40대 KFX 구입하기로 했는데 이게 단순계산으로 구입+ 10년 유지비 까지 한 8조원+알파 정도 됍니다 거기다 수출성과가 있으면 다른 나라 수출에도 유리함... 이래저래 버러기엔 아까운 상황임ㅋㅋㅋ

    • @user-uf5dq4fk2x
      @user-uf5dq4fk2x 3 년 전 +59

      @@bbyong0246 분담금도 안내고 있는대 구입+유지 비용 잘도 주겠다

    • @user-rw7hd9oc7z
      @user-rw7hd9oc7z 3 년 전 +18

      이슬람 후진국가 인니가 분담금을 안내고 버티면서 시간을 질질 끄는것은, 원래 처음부터 한국형전투기 개발에는 관심이 없었고 시제기를 얻기위해서가 아닐까?

    • @nbirdman1
      @nbirdman1 3 년 전 +41

      @@bbyong0246 1조5천억을 못?안?주는데 8조원을 줄까요? 잠수함도 계약확정하고 착수금 입금하면 시작하는 사업이 착수금을 안줘서 진행이 안되고 있는 상황으로 알고 있는데
      인니의 복잡한 국내정치상황때문에 지금 깽판놓는 국방부장관이 다음 정권잡으면 완전 나가리될것 같네요

  • @monetako7148
    @monetako7148 3 년 전 +108

    동남아국가들과는 철저한 손익계산하고 추진해야한다.특히 국방과학은..
    인니와의 모든 군사적 계약은 파기하고 손배소
    해야한다.

  • @jonnylee4421
    @jonnylee4421 3 년 전 +45

    인도네시아와는 손절해라 , 돈이 부족하면 국민들에게 말해라 방위성금낸다
    힘들더러도 국가부가을 위해 전국민이 헌금해서 성공시킨다

  • @user-ni3uh7ku3l
    @user-ni3uh7ku3l 3 년 전 +668

    인도네시아 배제 적극찬성합니다. 잠수함도 주문하고 미납하는 그런 나라에 최첨단 기술을 이전할 이유가 없죠.

    • @user-fs8tg1tv6c
      @user-fs8tg1tv6c 3 년 전 +16

      하나를 보면 열을 알죠~
      당연 파기가 맞습니다. 꼭~~

    • @user-gp9ym5fi2r
      @user-gp9ym5fi2r 3 년 전

      배제안함 방사청 자료나옴

    • @user-if7fh3vl7h
      @user-if7fh3vl7h 3 년 전 +7

      최첨단 기술 아닙니다.. 인니애들도 바보가 아닌데 왜 진작에 손 떼고 프랑스랑 손잡을까요. 국산이라하니 그냥 좋아보이는 거지 다른나라 시선에서는 그냥 성능 떨어지는 미국 F-22 비슷하게 따라만든 짝퉁느낌임.

    • @detective89031
      @detective89031 3 년 전 +2

      우리 국민들의 높은 수준을 보여주는게 바로 출산률임.
      지구를 위해 앞장서서 인구를 줄여나가고 있는 선진국 대한민국 화이팅!

    • @user-gp9ym5fi2r
      @user-gp9ym5fi2r 3 년 전

      @@user-if7fh3vl7h 프랑스랑 손 잡은게 아니라 계네 공군 상황이 kfx도입을 기다리지도 못할 정도로 심각해서 어쩔 수 없이 도입하는거임 su-35도 고려했는데 미국압박 때문에 못사서 유로파이터 사는거고

  • @SSS-pm5hu
    @SSS-pm5hu 3 년 전 +403

    맞아요! 인도네시아 같은 못 믿을 국가와는 거래 안하는게 좋음. 자칫 잘못하다가는 죽 쒀서 개 주는 꼴 되니..

    • @samlee5148
      @samlee5148 3 년 전 +8

      비용상승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안보는 그어떤 이익보다 크다~!
      아울러 F35만 수입하면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F35는 우리 마음대로 미사일 한발도 장착하지 못한다. 이는 일본도 맞잖가지 이기에 많은 비용을 들여서라도 자체제작 전투기를 개발 하려는 것이다.
      참고로 전투기에 미사일 하나 장착하는데 시스템통합을 해야하므로 평균 2~3년이 걸리며 특히 F35시스템을 공개해야 하기에 자체제작 미사일은 사실상 장착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은 자체제작 전투기가 있어야 공중전력 무기의 지속적인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마디더해서....
      크기에 상관없이 항모도 반드시 필요하다. 북한및 적국이 선제공격시 공군기지,군기지,고정형항모등 위치가 고정된 군시설부터 미사일로 공격할것이 자명하다. 따라서 소형이라도 항모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참고로 핵잠도 중요하나 핵잠은 막말로 너죽고 나죽고의 보복형 최후 전술무기 이기에 대규모 작전이 가능한 항모가 반드시 필요하다. 한국 상황에선 대형항모 1척보단 소형항모 2척이 훨씬 적합하다.
      특히 대형항모는 기술및 비용등의 문제로 2050년대에나 가능한반면 소형항모는 2030년초면 가능하다.

    • @ryujaechan
      @ryujaechan 3 년 전 +2

      동남아치고 믿을만한 국가가 딱히..... / 라고 적었지만 수정해보자면 까놓고 믿을 만한 국가 없음.

    • @qwert8996
      @qwert8996 3 년 전

      @@ryujaechan 태국

    • @jhg2019
      @jhg2019 3 년 전

      개가 낫죠

    • @user-cy1qr7vw7k
      @user-cy1qr7vw7k 3 년 전

      @@qwert8996 군주독재정은 반 걸러야됨

  • @kevinoh4432
    @kevinoh4432 3 년 전 +92

    어떻게 보면 잘된 일이지. 인도네시아의 참여 의사가 없었으면 법적으로 아예 진행 될수 없었던 프로젝트인데 인도네시아와 끝까지 함께 했다면 결국 기술유출 밖에 안되는거 아닌가. 인도네시아가 몇기 더 사기로 했지만 장기적으로는 자국 생산이 목표였는데 그 모든 혜택에 고작 20프로는 너무 쌌다. 당장 KFX의 수익률이 떨어지더라도 차기 무기 개발에 이바지 한것, 단독기술을 보유한다는 장점등을 생각햤을때 절대로 손해본 딜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 @user-gh9wg6vi8z
    @user-gh9wg6vi8z 3 년 전 +120

    잠수함 꿀꺽 했을때부터 알아봤다 싹부터 잘라내야지 인도네시아, 중국, 베트남 믿고 걸러라 제발

    • @user-mq8jo8tp8x
      @user-mq8jo8tp8x 3 년 전

      근데 솔직히 베트남은 우리 잘못도 있음

    • @user-mr1yl1cq2j
      @user-mr1yl1cq2j 3 년 전 +1

      @@user-mq8jo8tp8x 응아니야
      장난인거알죠 죽자고 달려들지 맙시다^-^

    • @Iam2yj
      @Iam2yj 3 년 전

      믿거 3국

    • @user-be8bh7sp8x
      @user-be8bh7sp8x 3 년 전

      최순실이 추진하고 문재인이 반대한 사업이네..ㅎㅎ

  • @SWLee-dc9op
    @SWLee-dc9op 3 년 전 +501

    돈도없도 인성도 그지나라 이제부터 그게 인도네시아의 모습으로 국제 사회에 대대로 각인되리라

    • @joon769
      @joon769 3 년 전 +16

      원래 신뢰 ㅈ도없는 나란데 계속믿어주는 정부가 ㅂㅅ인듯

    • @dylee94
      @dylee94 3 년 전 +3

      @@joon769 반박하려다 니쎄끼 태어난 나라정부라 ㅂㅅ정부 인정해야 할듯

    • @user-lp1zb8tv3n
      @user-lp1zb8tv3n 3 년 전 +2

      기존에 추진하던 인도네시아 정권이 갈아엎어져서...

    • @user-bw5pt1ld3l
      @user-bw5pt1ld3l 3 년 전 +6

      똥싸신분은 구치소에 계시고 똥치우면서 꾸역꾸역 잘하고있는데 왜?

    • @frodopark7774
      @frodopark7774 3 년 전 +8

      정권이 갈아 앞어져서가 아니라 친한파인 조코위도도 대통령의 최대정적인 국방장관이 뒤집어 엎은겁니다.
      나라자체가 신의가 없는것이 아니라 대국민 지지율이 절반가까이되는 반대파 군부세력을를 제대로 제압하지 못하는 정정불안상태가 가장 문제라고 보시면 될듯요...
      조모위도도 대통령이 그 문제의 인물인 국방장관을 농림부로 좌천시킨다고하는데 어찌될지 지켜봐야 할듯요...

  • @dokdohanbokarirangfandance8225

    잘했다. 앞으로 인니는 전액 선금으로 받고 할거 아니면 같이 하지 마라.
    잠수함이던 뭐던간에 무조건 전액 선금 안들어오면 제작 들어가지도 마

  • @user-iv7kq7xj8z
    @user-iv7kq7xj8z 3 년 전 +45

    인니가 약속을 안지키면
    그 자금을 우리국민펀드로 충다하면 좋겠어요

  • @user-fi1io4sh7e
    @user-fi1io4sh7e 3 년 전 +396

    여가부 없애고 그돈을 지원해라 진짜!!

  • @Xentradi97
    @Xentradi97 3 년 전 +391

    인니는 부폐가 워낙 심해서 이런 큰사업에 신뢰하기 힘들지. 여하튼 한국기술자님들 수고 하셨네. 이젠 아무 걸림돌 없이 주욱 나가시길. 정부는 엔지니어들좀 잘 챙기고.

    • @user-ju3gd5gp8l
      @user-ju3gd5gp8l 3 년 전 +2

      부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진짜 한글은 위대하다

    • @user-vu2ex6kj1x
      @user-vu2ex6kj1x 3 년 전 +1

      부페먹고싶어오

    • @jeondo0604
      @jeondo0604 3 년 전

      뷔페

    • @jhw7828
      @jhw7828 3 년 전 +1

      수준참… 다까끼마사오 딸 보다 심하겠냐? 아니면 사기꾼 쥐보다 더하겠냐? 근거없이 까지마!

    • @OTLZ
      @OTLZ 3 년 전 +3

      @@user-gb4bb4vu4z 일본이 왜나오냐ㅋㅋㅋㅋ 진짜 이정도면 정신병아니냐?ㅋㅋㅋ

  • @user-gv6cg2qw6o
    @user-gv6cg2qw6o 3 년 전 +330

    인도네시아를 개발에 참여시킨 이유는 개발 과정에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함인데, 성공적으로 진행됐으니 배제해도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우리가 그 돈이 없어서 공동개발한 게 아니니...

    • @k-love8896
      @k-love8896 3 년 전 +4

      인도네시아는 개발을 방해하기 위함이 목적이 아니었을까??

    • @bbyong0246
      @bbyong0246 3 년 전 +11

      인니를 지금껏 못버리고 있는게 분담금 때문이 아닙니다ㅋㅋ 인니가 40대 KFX 구입하기로 했는데 이게 단순계산으로 구입+ 10년 유지비 까지 한 7조원+알파 정도 됍니다 거기다 수출성과가 있으면 다른 나라 수출에도 유리함... 못해도 10조원 정도 손해를 본다 봐야함. 이래저래 버러기엔 아까운 상황임ㅋ

    • @k-love8896
      @k-love8896 3 년 전 +2

      @@bbyong0246 이 바닥 생리가 복붙을 하시면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 @paloma7400
      @paloma7400 3 년 전 +8

      @@bbyong0246 이런건 당장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꼭 완수해야 하는 사업입니다
      국산 전투기를 갖는것과 못 갖는건 어마무시하게 차이가 나는 일입니다

    • @bbyong0246
      @bbyong0246 3 년 전 +4

      @@k-love8896 똑같은 댓글 있어서 타자 치기 귀찮아 하나 복붙했음 고걸 보셨네ㅋㅋ 저도 국민이거 우주항공에 수천만원 주식 매입한 투자자로서 사업 성공만 바라는 마음임ㅋ

  • @seukjeongyun3533
    @seukjeongyun3533 3 년 전 +90

    한국항공우주 유상증자 해라 돈 없으면
    투자할 용의가 잇다
    아니면 국방투자금 받든지 이자도 필요없다

  • @jakinboaz7491
    @jakinboaz7491 3 년 전 +72

    인니 베제 적극 찬성! 필요하다면 국민 방위성금 낼 의향도 있습니다.

  • @user-ls3cz4yr6e
    @user-ls3cz4yr6e 3 년 전 +469

    제발 멋지게 날쟈 니가 멋지게 날고 위대해야 4.5세대가 아니라 5세대6세대 나온다 멋지게 나와라

    • @queue2967
      @queue2967 3 년 전 +2

      ㄹㅇ

    • @user-fo3is6in9u
      @user-fo3is6in9u 3 년 전 +6

      우리가 5세대 6세대 만드는동안 미국같은 나라는 8세대 9세대 만들고 있겠지ㅋㅋ

    • @user-xp2xf4ke7w
      @user-xp2xf4ke7w 3 년 전 +7

      @@user-fo3is6in9u 과연 너 바램대로 그렇까?

    • @cia9972
      @cia9972 3 년 전 +16

      @@user-xp2xf4ke7w 그렇게됐다한다 90년대에 F-22찍어대는데인데 뭘바람

    • @user-mu4pc7dy4x
      @user-mu4pc7dy4x 3 년 전 +1

      @이벤트알려주는채널 ㄴㅁ

  • @kyu5986
    @kyu5986 3 년 전 +408

    좋은건 혼자 해먹자
    팔지도말고 혼자 쓰다보면 사겠다고 달려드는 나라 분명히 나올거같음

    • @um.-
      @um.- 3 년 전

      당장은 우리만 알고있는것도 좋겠지만 나중을 생각한다고 보면 주변국들이 우리와 비슷하게 된다고 하면 더 큰 주적의 신경이 우리에게로만 몰리지 않고 분산이 되는 장점도 가질 수 있습니다

    • @Masanajae
      @Masanajae 3 년 전 +4

      팔지말자

    • @windy777-
      @windy777- 3 년 전 +13

      마크 1,2는 판매해서 자금 마련하고
      마크 3의 진짜 5세대 기체는 우리만 보유 똬.
      이런 최상의 시나리오가 될려면 첫전투기가 잘 나오길 바래야죠.
      대한민국 화이팅

    • @shinhyunkhim235
      @shinhyunkhim235 3 년 전 +25

      첨부터 인도네시아 같은 거지 색희들 말고 사우디나 UAE를 물주로 끌어들였어야 했는데... 미쿡이나 EU에 바가지쓴 적이 한두번이 아닌지라 잘만 꼬셨으면 돈걱정 안하고 개발할 수 있었는데... ㅎㅎㅎ

    • @um.-
      @um.- 3 년 전 +4

      @@shinhyunkhim235 인디도 동남아에서는 부자국가입니다 그리고 위에 있는 중국을 같이 견제하기 좋은 나라이구요

  • @user-cu6ov7md9q
    @user-cu6ov7md9q 3 년 전 +8

    모처럼 속시원한 기사를 접하내요.
    관련분들 모두 수고가 많으십니다.
    응원할께요~

  • @user-hf2kt9cg2y
    @user-hf2kt9cg2y 3 년 전 +30

    아니 애초에 인도네시아랑 협력한다는게 말이안됨 ㅋㅋ 후진국하고 뭔 협력임 ㅋㅋ 경제야 모르겠지만 이런 군사부분에선 절대 어림없지 ㅋㅋ

    • @tv.3061
      @tv.3061 3 년 전 +2

      "아시아" 8위 파키스탄보다도 약한 나라

    • @user-hf2kt9cg2y
      @user-hf2kt9cg2y 3 년 전 +1

      @최희범 8위면 뭐함 ㅋㅋ 입지를 못다지는데

    • @ksb1383
      @ksb1383 3 년 전

      후진국은 무슨ㅋㅋㅋㅈ도네시아 큰데
      인구만해도 2억되지않나 경제력도 15위정도하는걸로아는데

    • @user-en6qh7zx6f
      @user-en6qh7zx6f 3 년 전 +2

      @@ksb1383 인구 많으면 선진국?

    • @tv.3061
      @tv.3061 3 년 전 +2

      기준으로 후진국 (개발도상국) 맞고 빈부격차 개심하고 양심없이 돈 안내고 기술 훔치는 애들임

  • @jjhkmc5186
    @jjhkmc5186 3 년 전 +131

    거져먹을려는 도둑놈들과는 거래할필요가 없음...

    • @user-eu1ts6xj2m
      @user-eu1ts6xj2m 3 년 전 +1

      @noo ga 우리나라가 공식적으로 이랬다구요? 미국한테? 국가대국가의 일이 맞아요?
      사실이면 제대로 말을 해야죠. 모호하게 말을 해서 어쩌자구요
      중고전투기를 사줬으면 모를까.. 전두환이 그러긴 했고.

    • @MrRanegade1
      @MrRanegade1 3 년 전 +1

      @noo ga 미국이 무슨 떼쓴다고 기술 전수해주는 나라인줄 아나보네

    • @user-yz7gi1pi8o
      @user-yz7gi1pi8o 3 년 전 +1

      @noo ga 한국은 미국한테 형 형 내가 돈이 없긴 한데 잘할게 좀 싸게 주라 나 단골이잖아 이거고 인도네시아는 나 빠지면 니들 단가 올라서 손해보는데 빼고 해보든가 ㅋ 핵심 기술까지 전부 주면 생각 좀 해보고 이건데 비교가 되나?

    • @Dropbox_404
      @Dropbox_404 3 년 전 +1

      @noo ga 애초에 비교가 되냐? ㅋㅋㅋ

    • @bcabcabca
      @bcabcabca 3 년 전 +1

      @noo ga 뭔 말 같잖은 소릴 하고있어

  • @user-dq9oi5kv2m
    @user-dq9oi5kv2m 3 년 전 +149

    인도네시아 배제 환영 독자개발하자

    • @shinhyunkhim235
      @shinhyunkhim235 3 년 전 +1

      @루어스토리 KFX의 제1목표는 F4, F5의 퇴역과 KF16의 노후화로 발생하는 전술기 부족 사태의 방지입니다... 해외 판매는 부수적인 문제구요... 당장 우리 공군에 필요한 전술기가 120대이고 이 수요를 KFX로 메우겠다는 계산입니다... KFX가 성공하면 해외 판매가 없더라도 최소한 본전입니다... 그리고 국산 전투기가 개발되면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엔진, 레이더, 미사일, 동체소재 등의 분야에도 엄청난 파급효과가 발생합니다... KFX는 자주국방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단지 해외에 팔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죠...

  • @user-dt1qp2cz4h
    @user-dt1qp2cz4h 3 년 전 +25

    인니에 대한 옳은 판단입니다.
    막대한 세금으로 시작했으면 끝을 봐야죠.
    지금은 아니여도 미래 전투기 밑거름이 되주길
    공군 화이팅!
    코리아 화이팅!

  • @jsgun6170
    @jsgun6170 3 년 전 +17

    인도내시아 반은 중국이랑 관련높지않은겨?반은 화교던대 이런나라와?고스란히 기술다뺏길뻔했네

  • @user-kv7ss2je4e
    @user-kv7ss2je4e 3 년 전 +256

    인니는 아니다. 돈이 모자라면 국방성금 모집도 가능하다. 수출을 목적으로 합작했지만 기체 단가가 올라도 해야할 사업이다. 국민을 믿고 추진 해주길 바란다.

    • @rabbitred9919
      @rabbitred9919 3 년 전 +17

      그런 성금이면 저도 기꺼이 냅니다. 인니는 배제가 맞죠.

    • @user-vv6bm7yj5y
      @user-vv6bm7yj5y 3 년 전 +9

      이거면 나도 끼지

    • @user-kf21
      @user-kf21 3 년 전 +2

      유사국가 조선이 레이더랑 전투기 모형 좀 그럴싸하게 만들었다고 자주국방이래ㅋㅋ 개그학원 다니나보네

    • @phenomena1359
      @phenomena1359 3 년 전 +10

      @@user-kf21 그럼 넌 한글 쓰는 유사인간이냐 ㅋㅋ 정체성도 자아도 없어보여요~ 남들이 이룬 성과속에 살면서
      폄하질만 하면 쿨해보인다고 생각?ㅎ 🥱

    • @user-mb3iq8om4e
      @user-mb3iq8om4e 3 년 전 +4

      @@user-kf21 멍청한새끼야 조선이 저거 만들었으면 세계재패였어 ㅋㅋ

  • @user-kh9ys3og9i
    @user-kh9ys3og9i 3 년 전 +380

    인니 ㅋㅋ 잠수함도 돈 안내놓고
    kf-x까지 쳐먹을라고
    계약만 한다고 다 되는게 아닌데

  • @user-rr9fy4ie8w
    @user-rr9fy4ie8w 3 년 전

    멋지다...꼭 성공해라. 그리고 창의적인 천재를 투입하라. 국방력이 곧 힘이다.

  • @smw4860
    @smw4860 3 년 전 +1

    Sbs뉴스 는 안보는데 이것만은 참을수없다 우리나라전투기

  • @user-kh4eh1wt5o
    @user-kh4eh1wt5o 3 년 전 +221

    전투기 제작 선진국들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 많겠지만, 첫술에 배부를수 없겠지요. 그래도 나라가 존재하기위해 굳건한 국방력이 필요하죠. 비록 손해가 가더라도, 꾸준히 추진되어야 할듯합니다. 이런세금은 아깝지 않지만, 국방 비리는 없어야 하고, 주기적인 감사가 필요할듯합니다.

    • @jacobchoi1121
      @jacobchoi1121 3 년 전 +1

      인도네시아 배제는 신의 한 수이다...
      가즈아...kfx

    • @user-xh8ib7jy2v
      @user-xh8ib7jy2v 3 년 전

      항공기술은 주변 산업인프라가 발전하면 자연히 따라오는 겁니다.
      엔진만 자체 제작 기능하면 그닥
      선진국에 비해 떨어지지 않아요.

    • @user-ip5iy9tp9f
      @user-ip5iy9tp9f 3 년 전

      @@user-xh8ib7jy2v 하지만 그 제트엔진 제작이 엄청난 기술을 요한다는 것...

    • @user-rm8ls4wg1b
      @user-rm8ls4wg1b 3 년 전 +2

      랩터가 80년대에 만들어졌나? 시대를 50년 뒤처지네 독자기술 ㅇㅈㄹ하는데 기술이전 다쳐받고 그건좀

    • @BG-fy8wn
      @BG-fy8wn 3 년 전 +6

      판도라보고 원전 폐쇄시키는 나라에서 뭔 발전이있겠냐ㅋㅋㅋㅋㅋ

  • @user-en8tn3vc4p
    @user-en8tn3vc4p 3 년 전 +375

    인도네시아는 아웃 잘한 결정입니다 그리고 한국의 연구진 개발자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 @JuanCarlos-dz7wc
      @JuanCarlos-dz7wc 3 년 전

      그런적 없어요 방사청 오피셜로 배제한적 없다함

  • @user-cp3oj8ou5p
    @user-cp3oj8ou5p 3 년 전

    와 우리 한국 자랑스럽다

  • @user-xp8yh8vg2s
    @user-xp8yh8vg2s 3 년 전

    힘내라 대한민국

  • @airbufflo
    @airbufflo 3 년 전 +227

    ㆍ외세 지분없이 100% 국산으로 갑시다
    잡음으로 흔들리지 말고.
    ㆍMADE IN KOREA 🇰🇷 👍👍👍

  • @kyungbobaek
    @kyungbobaek 3 년 전 +557

    신뢰 없는 것들하곤 거래를 안해야지요 ... 당연히 특히, 국가간의 신뢰를 저리 지키지 않는 나라와는 거래를 하면 특히 안됩니다 ㅜㅜ 정부님들

    • @jjash8395
      @jjash8395 3 년 전 +1

      마주치니까 그래도 당당하게 노트북 돌려줬잖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dg1gg6dn5h
      @user-dg1gg6dn5h 3 년 전

      훠훠

    • @P...M...K
      @P...M...K 3 년 전 +12

      @@user-hl5xw1oh1m 이명박 시절 그런일이 있었죠 그래도 인도네시아는 잠수함도 2년째 돈 안 내고 배째라고 있습니다 그냥 서로 갈라 서는게 낫습니다

    • @YH-kl1uk
      @YH-kl1uk 3 년 전

      그니깐요 북한하고 언제 손절할껀지;;;

    • @_birdb1174
      @_birdb1174 3 년 전

      일본이 한국을 똥남아 보듯 취급하는 이유
      뇌물현때 필요없다 약속 해놓고 문재앙 되니 갑자기 선동하면서 지랄함

  • @user-vc5bx3fz1l
    @user-vc5bx3fz1l 3 년 전 +3

    KF-X 파이팅!!!~~~
    반드시 성공 해야 합니다!!!~~~

  • @sukhoonkang5961
    @sukhoonkang5961 3 년 전 +7

    콩으로 메주를 쑨다해도 못 믿을~ 약속을 밥먹듯 어기는 인니랑은 앞으로 뭐시던 절대 거래해선 안됩니다. KFX한국전투기는 100퍼 성공합니다. 아니 꼭 성공해서 인니만 빼고 필핀, 태국, 말레이시아 등등 주변국에만 수출하면 됩니다.

  • @sinabro0357
    @sinabro0357 3 년 전 +241

    제발 좀 인니나 베트남같이 신의가 먼지도 모르는것들하고는 거래를 하지마라 국민들 혈압 올릴일 있냐? 한심한 군 그런거라도 국민들 속 뒤집지 마라

  • @DavidYun-vx4de
    @DavidYun-vx4de 3 년 전 +311

    다소 늦었지만 바람직한 결정이라 속이 시원합니다. 향후 인니와는 잠수함 사업도 철회하고, 무기공동개발은 절대 지양해야 합니다.

    • @user-um4tu7iz8z
      @user-um4tu7iz8z 3 년 전 +9

      @진실된 정보,루리웹 COVID 19 is from Korea 그래서 님 게이? 게이야...

    • @Zft_dhsks_1028
      @Zft_dhsks_1028 3 년 전 +7

      @진실된 정보,루리웹 COVID 19 is from Korea 반일씹덕 루리웹ㅋㅋㅋ

    • @dkaksidifia4012
      @dkaksidifia4012 3 년 전 +8

      @진실된 정보,루리웹 COVID 19 is from Korea 게이야 근첩은 나도 싫은데 컨셉 재미없다..

    • @sajik0016
      @sajik0016 3 년 전 +2

      @진실된 정보,루리웹 COVID 19 is from Korea 지능적 안티 게이야 ㅋㅋㅋ

    • @mjstt1013
      @mjstt1013 3 년 전 +1

      판매도 말아야함

  • @user-tl6do6rn1r
    @user-tl6do6rn1r 3 년 전

    화이팅 대한민국

  • @user-un1ot4wg4d
    @user-un1ot4wg4d 3 년 전 +12

    반드시 거르자..신의가 없는 것들에게 어울리지 않은 전투기다

  • @sdlee9851
    @sdlee9851 3 년 전 +267

    그런거로 돈 모자라면 국민에게 말하고 모금해라. 기꺼이 도와주니까. 그러니까 인도네시아 빨리 빼라고

  • @user-rs4xe7ek2c
    @user-rs4xe7ek2c 3 년 전 +48

    연구진분들 자랑스럽습니다~~~!!!

  • @lihongzi9139
    @lihongzi9139 3 년 전

    세계각국 코로나 전쟁하고있고 대한민국 역시 스키타고 과학기술 발전에 추진하고 있네요!

  • @user_hong
    @user_hong 3 년 전 +1

    진작에 진행되고 기술발전이 있어야했던일이었다 한참 후발주자이나 지금이라도 이렇게 잘되가니 다행이다.

  • @user-yn2wj6fv1k
    @user-yn2wj6fv1k 3 년 전 +135

    좋습니다 버릴껀 빨리 버려야죠
    역량도 안되는 국가가 여기 끼어드는건 말도 안되죠

    • @jeahuni1633
      @jeahuni1633 3 년 전

      역량안되는건 여기도 똑같고 ㅋ

    • @user-kf21
      @user-kf21 3 년 전 +1

      @@greeen2670 껍데기랑 레이더만 만들고 자주국방이라고 생색내는게 더 웃김 실력없으면 걍 수입이나 하지

  • @louis3720
    @louis3720 3 년 전 +180

    세계적 통수국가 인니는 털어냅시다
    자랑스럽다 대한민국!!

    • @ruda0122
      @ruda0122 3 년 전 +2

      배신자 인도네시아!!

    • @user-ov3vs5ex3s
      @user-ov3vs5ex3s 3 년 전 +2

      털어내는게 답이다 한번배신자는 영원한 배신자임

    • @user-od2qc3wd6h
      @user-od2qc3wd6h 3 년 전 +1

      통수는 한국도 만만치않은데 한일위안부합의 한일청구권협정 전부 한국이 약속을 어겼잖아

    • @user-sg1uk3sb2e
      @user-sg1uk3sb2e 3 년 전

      @@user-od2qc3wd6h 위안부합의는 당사자들이 동의도 안했는데 국가끼리 합의한 것이라 잘못된 합의이고 청구권협정은 국가간의 합의는 끝났지만 개인청구권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그건 일본 정부도 알고있지만 묵살하는 거지요.

    • @OTLZ
      @OTLZ 3 년 전

      @@user-sg1uk3sb2e 문재인 대통령 2021 신년사에서 2015년 위안부 합의를 공식적인 합의 라고 인정했음

  • @user-ri9vz9xf8v
    @user-ri9vz9xf8v 3 년 전

    멎지고 든든 합니다. 자랑스럽습니다

  • @tashinkor
    @tashinkor 3 년 전

    와 멋있다

  • @3489754
    @3489754 3 년 전 +154

    여가부 예산 50% 뺴서 주면 충분하지. 나라에 도움도 안되는 여가부 따위가 년 예산이 1조 인게 웃기는 상황이지 생기고 나서 대체 뭘 했냐.

    • @user-qq1km4ju2d
      @user-qq1km4ju2d 3 년 전 +14

      그러게 도대체 하는게 뭐있는데 그많은 예산을 쓰는거야..세금 파뤼라도 즐기나..??? 여가부 국가 조사나서야 할듯..

    • @Zeronine099
      @Zeronine099 3 년 전 +9

      @@user-qq1km4ju2d 6000천억짜리 설문조사하지 뭐

    • @mata4316
      @mata4316 3 년 전 +5

      남자 중성화 정책

    • @goodk6186
      @goodk6186 3 년 전 +4

      여가부 올해 예산 30조 가까이 됨

    • @user-uo9qw7xx1k
      @user-uo9qw7xx1k 3 년 전 +2

      빙고~~

  • @1824Hebe4everyoung
    @1824Hebe4everyoung 3 년 전 +183

    정부가 국가 예산을 좀 아껴서 1조를 이 사업에 투자되기를 바랍니다. 인니가 알아서 잘 빠졌네.... 신뢰할수 없는 나라는 배제하고. ..오히려 잘 됐다.

    • @user-cb1jf3ze6x
      @user-cb1jf3ze6x 3 년 전 +15

      성인지감수성인지 성인지예산인지에서 1/30만 떼어내도 벌써 정리가 끝났다.대한민국에 돈 1조가 없어서 저런 큰 사업을 하는데 버벅거려서야 말이 되냐

    • @user-oj4oy6th6c
      @user-oj4oy6th6c 3 년 전 +12

      굳이 안아껴도 1조는 예산에서 충분히 감당됨 1조때문에 기술공유하는건 큰 실수임
      진심 여가부 왜 필요한지 모르겠음 그냥 보건복지부 산하기관정도면 적당함

    • @user-vr7mi7jd5m
      @user-vr7mi7jd5m 3 년 전 +7

      여성부 없애면 됨.

    • @user-ui8bc8bi8h
      @user-ui8bc8bi8h 3 년 전 +2

      @@user-oj4oy6th6c +통일부도 외교부산하기간정도로 둬여함

    • @user-xp6le5pe9f
      @user-xp6le5pe9f 3 년 전

      세금을 더 내요 무책임하게 여기서빼라 저기서빼라 하지 말고

  • @user-mw3bh6qf6y
    @user-mw3bh6qf6y 3 년 전 +1

    이건 항덕,밀덕이 아니여도 와 정말 멋있다 이럴듯

  • @user-vu7zd9dj1c
    @user-vu7zd9dj1c 3 년 전 +6

    최고입니다
    우리나라 만세!!!
    보고있냐 중국 일본 애들아
    이제부터 시작이다
    기다려라

  • @user-pw3fx6kb3e
    @user-pw3fx6kb3e 3 년 전 +149

    인니 빼라 여가부 예산 손톱만큼만 빼오면 되겠구만 ㅋㅋㅋㅋ

  • @wizard082
    @wizard082 3 년 전 +137

    고작20% 부담금을 안내고가 아니라 엄청난 기술력을 20%에 안넘긴게 다행이네 미친 이게 얼마나 고부과가치 산업인데 고작1조 넘는돈 엉뚱한 세금 안쓰면 껌값이다.

    • @kingkangkongkung
      @kingkangkongkung 3 년 전 +4

      고부과가치 -> 고부가가치

    • @Roberto-lj5fz
      @Roberto-lj5fz 3 년 전 +2

      @@kingkangkongkung 굳

    • @zephiuse
      @zephiuse 3 년 전 +1

      인도네시아가 똥인지 된장인지 꼭 먹어봐야 안답니다. ㅋㅋㅋ 인도네시아 굴러들어온 복을 제발로 찬격이죠..

    • @raily_official
      @raily_official 3 년 전 +1

      ㄹㅇ 무슨 무적 스텔스기 만든것처럼 기술력 국뽕 차오르게 하는데 저거 무장탑제 외장형으로 출시되면 스텔스 성능 ㅈ도 없음 그냥 전투기 외장만 f22랮터 따라한거임

    • @user-mb3iq8om4e
      @user-mb3iq8om4e 3 년 전 +8

      @@raily_official 그게 당연한게 애초에 그런 기술들 축적하려고 하는게 KF-X니까요 처음부터 개좋은 전투기를 내놓으려고 무리하는게 아니라 한단계씩 계단 밟고 올라가면서 그간 모아둔 기술들을 한꺼번에 뭉치는거라 봐도 됩니다
      그래서 KF-X 전투기는 스텔스기능이 없어도 그걸 토대로 스텔스기능이 탑재된 전투기로 개량하거나 만들수 있다는거죠

  • @toydao
    @toydao 3 년 전 +3

    세금을 이런곳에 투자하면 얼마나 좋을까
    말도 안되는 정당이나 국회예산에 투자하는 것보다

  • @kyoungminbae5405
    @kyoungminbae5405 3 년 전 +1

    이런 뉴스는 자부심이 생기지. 강한 대한민국 좋아. 자주국방은 정말 중요하니까.

  • @user-tm8ml1yk1c
    @user-tm8ml1yk1c 3 년 전 +223

    검토고 모고 그냥 독자 가자
    국민들은 그걸 원한다 인니 후해하게 해주자

    • @vkfkswldnro
      @vkfkswldnro 3 년 전 +12

      후회

    • @WriterNakwanjong
      @WriterNakwanjong 3 년 전 +3

      한글 창제 의의에 비추어 보면 일상에서는 마춘뻡보다 소통이 우선이고 소리 글자라 마춘뻡이 조금 틀렸다고 해도 음이 가트면 지능이 인간이라 할 수 없을 정도로 낮지 않는 이상 이해하는 것에 크게 어려움이 업슴.

    • @WriterNakwanjong
      @WriterNakwanjong 3 년 전 +3

      근데 논문 쓰는 것도 아니고 맞춤법 틀린거로 비아냥 떨지 마라는게 삭제 당할 소린가? ㅈㄴ ㅋㅋ 내 첫댓은 왜 지운거야 ㅡㅡㄱ

    • @user-ie9hl1vi2w
      @user-ie9hl1vi2w 3 년 전 +9

      @@user-dd7ud6gn2i 그냥 수준낮아보여서 그런거지 이해를 못하는게 아니라

    • @user-os2ox8yj6k
      @user-os2ox8yj6k 3 년 전

      마춘뻡 뭐냐 ㅋㅋㅋㅋㅋ

  • @sblee4118
    @sblee4118 3 년 전 +130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어려움들을 잘 극복하고 성공의 첫발을 잘 내딛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이 프로젝트에서 반드시 배제해야 합니다

  • @user-hx8oz9cs6l
    @user-hx8oz9cs6l 3 년 전

    와~~
    우리기술 대단합니다.
    최종 마무리 까지
    꼭 성공하길 기대합니다

  • @user-ro1df3fc1y
    @user-ro1df3fc1y 3 년 전 +5

    이번에 국방비리, 기술유출 저지르면 사형 해야한다

  • @yours4667
    @yours4667 3 년 전 +121

    와 이걸 만들기까지 얼마나 정성이 많이 들었을까 연구 개발하신 분들 진짜 멋있어요bb

  • @user-ts5mj3uu6u
    @user-ts5mj3uu6u 3 년 전 +100

    우리 국력만으로도 충분하다 다른나라의 보조금따윈 그냥 음료수나 사먹으라 해~~

    • @skk1497
      @skk1497 3 년 전

      여기가 북한이냐? 자력갱생하개???

  • @user-dx7xz2ub1u
    @user-dx7xz2ub1u 3 년 전 +5

    어렵게 개발에성공한 전투기 제조기술을 헐값에 넘기지말아야한다.특히 동남아국가는 경제적여력이 부족해서 헐값에 모든것을 얻으려 하기때문에 협상대상이 될수없다.

    • @user-yj8ln9gv5y
      @user-yj8ln9gv5y 3 년 전

      애초에 후지고 미개한
      동남아 국가들과 개발하려 했던게
      문제임
      비용이 많이 발생해도 항공선진국인 미국이나 유럽과 했어야...

  • @sjoh7957
    @sjoh7957 3 년 전

    멋지다....

  • @user-le3jf6nh9d
    @user-le3jf6nh9d 3 년 전 +197

    좌우를 떠나서 한국인이라면 꼭성공하기를 자신이 믿는 신께 기도해주시길~! 화이팅

    • @user-sr5bc2zo9u
      @user-sr5bc2zo9u 3 년 전 +14

      걱정마세요~
      친중몽 문재인은 분명히 도입기술 싹 다 중국에 넘겨버릴거 뻔합니다~

    • @qpqpqpqp7556
      @qpqpqpqp7556 3 년 전 +22

      @@user-sr5bc2zo9u 느그 박근혜만 하겠니 ㅋㅋ

    • @Omoknuni1
      @Omoknuni1 3 년 전 +5

      @@user-sr5bc2zo9u 중국이 아니라 인도네시아에 넘기게생김 ㅋㅋ

    • @gmvisck
      @gmvisck 3 년 전 +10

      @@user-sr5bc2zo9u 코로나 걸렸냐?

    • @SanchezYu
      @SanchezYu 3 년 전 +6

      ㅄ들 여기서까지 정치질이냐 ㅉㅉ 하여튼 좌우 편가르는 틀딱들 한심하다.
      반도에서도 반쪽나고 싶냐 ㄱㄹㄱ들아.

  • @shangri_lakim9104
    @shangri_lakim9104 3 년 전 +114

    우리 대한 민국은 한다면 한다.인니가 약속을 그 동안 저버린것이라면 우리 혼자서라도 가야합니다 .KF-X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 @trackers4360
    @trackers4360 3 년 전

    대한민국 화이팅~~!!

  • @user-ng2xt2bi8d
    @user-ng2xt2bi8d 3 년 전

    와우~멋진 물건 선보이길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대한민국 만세! 삼창

  • @romapapa137
    @romapapa137 3 년 전 +135

    대하는 태도를 보면 맘을 알수 있듯이 인디는 맘이 떠난것은 확실하니 독자추진으로가 정답임. 장기적으로는 인디의 탈퇴가 이득일수있을것 같습니다. 120대 도입에서 인디 도입량을 대신해서 한국공군에서 추가 양산을 차후에 정하는게 정답일것 같네요. 성공적인 전투기로 개발되면 인디는 다시 도입하겠다고 협상태도를 꾸겠죠.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

    • @alcohol_soju_drunk1218
      @alcohol_soju_drunk1218 3 년 전

      인디대신 인도는 어떨깝쇼

    • @leesch7106
      @leesch7106 3 년 전 +3

      @@alcohol_soju_drunk1218 ..
      일 없소....ㅋ

    • @Sui_Stellar.Stellar322
      @Sui_Stellar.Stellar322 3 년 전

      @@alcohol_soju_drunk1218 어....씁.....어 그게....

    • @user-wm6wy4uz9j
      @user-wm6wy4uz9j 3 년 전

      @@alcohol_soju_drunk1218 인도도 믿을것들은 안되서

    • @user-gp9ym5fi2r
      @user-gp9ym5fi2r 3 년 전

      대하는 태도라는게 다른 전투기 도입이라면 걔네 상황을 전혀 모르는 거임. 인디 공군 현재 상황이 심각함 kfx를 기다릴 여유조차 없을 정도로 날릴 수 있는 기체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데 심지어 노후화도 문제가 되는 상황임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여서 영공도 넓어 이거 어떻게든 해소 해보겠다고 18년도에 공중급유기도 한번 찔러봤던거고

  • @aceydc88
    @aceydc88 3 년 전 +118

    동남아 멍청함...
    중국이 여기저기 들쑤시는 판에 한국하고 협력해서 견제할생각은 안하고 각개로 터지게 생겼네

    • @user-er6io4wf8j
      @user-er6io4wf8j 3 년 전

      상임 이사국과 싸워봐야
      이득이 있나? 미국이나 중국 눈치보면서 자국에 득이 되는거 하면되지.

    • @scottyoko703
      @scottyoko703 3 년 전

      한국말고 중국과 협력을 먼저 생각하는게 정상이야 ㅎㅎ 우리나라가 특이한거긴한데

    • @IGSUNWOO
      @IGSUNWOO 3 년 전 +19

      @@scottyoko703 인니는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영유권 분쟁국가에요...
      그냥 아무것도 없는 바다를 자기땅이라고 하는 수준이 아니라
      인니의 경우 천연 가스가 나는 지역을 뜬금없이 중국이 자기네 영해라고 주장하는데
      중국과 협력을 하는게 정상일까요???

    • @anonanonym9872
      @anonanonym9872 3 년 전

      훈육전문가 맹호부대 파견해서 예절교육좀 시켜야됨
      분수를 알아야지 동남아것들이

    • @nemokim2930
      @nemokim2930 3 년 전 +8

      @그림쟁이 무시한 적 없거든? 당신 패배주의에 빠진 동남아인인가? 당신나라로 가서 반성하시요..
      물론 일부 못된 사장이나 사람이 있겠지만 그런 놈들은 인성 자체가 썩어빠진 놈들이요...어느 나라든 개차반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전부라고 생각하면 안되지요..

  • @y.k.9248
    @y.k.9248 3 년 전

    자주 국방!!!
    파이팅!!!

  • @user-ym1ie1vb2h
    @user-ym1ie1vb2h 3 년 전

    그동안 숱한 난간에 좌절하지 않고 묵묵히 개발에 힘쓰신 여러 관계자 분들을 응원합니다.

  • @user-lb5gi8kt7j
    @user-lb5gi8kt7j 3 년 전 +160

    인도네시아는 제발 버리고 가세요 ,
    1% 기대도 가지지 않고 버리고 가야합니다

  • @user-xq8ce2wr3y
    @user-xq8ce2wr3y 3 년 전 +164

    옛날처럼 방위성금 모집해서라도 반드시 성공시킵시다.

  • @asuradaxg
    @asuradaxg 3 년 전

    멋지다~ 마무리 잘 하자~

  • @ImpeachYSY
    @ImpeachYSY 3 년 전

    그렇지 당연히 독자적으로라도 추진해야 된다. 다만 잘빠져서 나오면 인도네시아가 다시 슬며시 발들일수도 있는데 개발금도 개발금이지만 완성된 기체 수출 시장 확보이기도 하기 때문이기에 할수 있으면 되도록 협력을 이어가는 편이 좋다.

  • @user-dj6ip6mu1h
    @user-dj6ip6mu1h 3 년 전 +281

    일단 여가부 폐지하자 여가부 예산으로 여기에 투자를해야지 여가부 1년예산이 1조2325억이란다

    • @pss_dk1037
      @pss_dk1037 3 년 전 +27

      연간 1조면 진짜 큰힘 된다 로켓엔진 연구할 여력도 있을거고

    • @leebrian6766
      @leebrian6766 3 년 전 +12

      진짜 쌉인정은이

    • @user-lp9fx4nl1l
      @user-lp9fx4nl1l 3 년 전 +3

      진짜 궁금한데 여가부 폐지하면 머가 좋나요??

    • @jaejin5115
      @jaejin5115 3 년 전 +31

      @@user-lp9fx4nl1l 1조라는 돈이 생깁니다 그걸로 뭔들 못하겠어요

    • @user-gj5zc9qo8j
      @user-gj5zc9qo8j 3 년 전 +40

      @@user-lp9fx4nl1l 설문조사로 6천억 날리는 헛짓거리 대신에 국방력 강화 가능.

  • @user-zv3pg7rb1h
    @user-zv3pg7rb1h 3 년 전 +236

    인니빼고 대한민국 독자개발 하면.... 다른국가들이 전투기 사러 줄선다. 그러니 인니빼고 독자개발 하시요.

    • @user-fx9xu8vn3e
      @user-fx9xu8vn3e 3 년 전 +5

      그렇게돼면 KFX가격이 더올라갑니다 오히려 더 안살꺼고요

    • @gpt_rule_the_world
      @gpt_rule_the_world 3 년 전 +3

      무조건 국산화 보단 어느정도로 외국제 쓰는게 훨씬 낫습니다

    • @user-tm6cn4ge2g
      @user-tm6cn4ge2g 3 년 전 +11

      ㅋㅋㅋㅋㅋ사려고 줄을 선다고???~~~~누가~~~ 수리온은 ~~ 우찌되었더라

    • @user-zv3pg7rb1h
      @user-zv3pg7rb1h 3 년 전 +2

      @@user-fx9xu8vn3e 아이구야 가격이 왜 올라가노 바보야,,,, 모르면 댓글 달지 말고 조용히 살아라.... 가격은 그대로이며 분담금 계산으로 가격 말하는것 같은대 .... 그것은 잘못된 계산법이다... 너처럼 하나만 생각하시면 그런 계산법이 나오겠지요..... 공부더 하셔서 댓글을 다시옵소서..... 제발 좀~`````

    • @user-zr5md1xs7e
      @user-zr5md1xs7e 3 년 전 +8

      ?ㅋㅋㅋ우리나라에서 4.5세대 개발 도전하는게 의미있고 자랑스러운거지 다른전투기들 놔두고 줄서면서 살정도의 가격과 성능이 아닌데

  • @user-hn5et6hi9l
    @user-hn5et6hi9l 3 년 전

    저 기체가 좋든 말든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체라는거에 큰의미두고 발전하자 독자개발이 답이다 연구진분둘 화이팅

  • @user-gl8yq2sn2p
    @user-gl8yq2sn2p 3 년 전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 @user-gu3rs5db9i
    @user-gu3rs5db9i 3 년 전 +162

    우와 개 머싯다 대한민국의 100% 독자기술은 아니지만 장족의 발전이 있었네
    제공호 를 시작으로... 너무 기쁘다 대한민국 한국항공우주 화이팅

    • @user-vm4tz7kz8p
      @user-vm4tz7kz8p 3 년 전 +2

      전투기 만드는 나라는 몇나라 안됩니다 일본도 지금 폭망한 상황이구요

    • @aaaaaaa122239
      @aaaaaaa122239 3 년 전 +1

      @@user-vm4tz7kz8p 일본은 F-3 열심히 추진 중임. 폭망 안함

    • @user-kf21
      @user-kf21 3 년 전 +3

      @@user-vm4tz7kz8p 폭망했는데 미국이 스텔스기 공동개발 제안함?

    • @user-vm4tz7kz8p
      @user-vm4tz7kz8p 3 년 전

      @@aaaaaaa122239 일본 지금 수년째 검토만 하고있음

    • @user-vm4tz7kz8p
      @user-vm4tz7kz8p 3 년 전

      @@user-kf21 미국이 어떤 스텔스기를 제안했다는거죠??? F22요??? 아니면핵떨구는 스텔스기??? 미국이 먼저 제안했다는 소리는 처음듣네요???

  • @rv1061503
    @rv1061503 3 년 전 +73

    인도네시아는 국가의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나라입니다.
    배제결정은 옳습니다.

  • @zigiss
    @zigiss 3 년 전

    백 번 천 번 잘하는 거다 진짜.
    배은망덕이라는 말은 서로 주고받은게 그동안 별게 없으니 자제하는게 맞지만 신의를 저버린 친구는 더이상 친구가 아니라 타인일 뿐이란걸 인니 정치하는 인간들이 알아야지.

  • @user-gl8yq2sn2p
    @user-gl8yq2sn2p 3 년 전

    한국형 전투기 개발자님들 자랑스럽고 존경합니다.
    우리나라도 여러분의 덕택으로 독자 전투기 보유국이 되었습니다. 이제 더우수한 세계적 전투기를 만들어주세요

  • @young.d.p.2058
    @young.d.p.2058 3 년 전 +55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감사 드립니다. 차근 차근 진행합시다.
    인도네시아 배제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그정도 능력은 되지요.

  • @SNIPER-XYZ
    @SNIPER-XYZ 3 년 전 +33

    동남아시아 국가들 중 신뢰라는 단어의 의미를 알고 있는 나라는 없다고 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나라가 발전하지 못한 이유가 국민들이 아직 수준이 낮기 때문인 것이죠. 그들에게 우리들의 상식인 약속 이행이나, 신뢰라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부질없는 신기루와 같은 것입니다.

    • @SNIPER-XYZ
      @SNIPER-XYZ 3 년 전 +5

      인도네시아는 돈은 있는데 뒷통수 치는 중이죠

    • @user-nh8zn1ez3g
      @user-nh8zn1ez3g 3 년 전 +1

      원래 그런 더운 나라 나라 국민들 자체가 천성이 게으르고 느립니다.교활하구요.
      북반구에 대부분의 선진국들이, 남반구엔 대부분의 후진국들이 모여있는 이유가 있죠..

    • @detective89031
      @detective89031 3 년 전

      우리 국민들의 높은 수준을 보여주는게 바로 출산률임.
      지구를 위해 앞장서서 인구를 줄여나가고 있는 선진국 대한민국 화이팅!

  • @user-ed4ky1wp8u
    @user-ed4ky1wp8u 3 년 전

    울대한민국 사람 똑똑ㅎ 해요 굿 굿ㅎㅎ

  • @Eclair_Chocolat.
    @Eclair_Chocolat. 3 년 전 +10

    빨리 f-5 대체하자. 그리고 인도네시아 배제는 좋네ㅋㅋㅋㅋㅋㅋ

  • @gomjs
    @gomjs 3 년 전 +34

    20%투자금에 핵심기술을 넘기느니
    부담되더라도 독자로가는게맞아~!!
    핵심기술은 넘기는거아니다 터키를봐라
    짝퉁흑표만들어서 우리경쟁상대 안된나
    근데 계약을 누가핸니 부실계약 책임은져야지

  • @user-ik7ti4bt7f
    @user-ik7ti4bt7f 3 년 전 +56

    독자개발 해야죠~거저 먹으려는 인니;; 특히~국방은 자주적으로 하는게 제일입니다...지금도 불철주야 고생하시는 당신들이 진짜 애국자입니다. 감사합니다.

    • @andomuri9321
      @andomuri9321 3 년 전 +1

      독자개발은 좋은데, 충분한 수출이 안되면 개발만하고 양산은 어려울 겁니다. 그게 문제져.

    • @kiki-sc1wo
      @kiki-sc1wo 3 년 전

      @@andomuri9321 싸고 좋으면 무조건 수출 됩니다. 좋은 예시가 K-9 이죠

    • @user-ed2xf4yn4n
      @user-ed2xf4yn4n 3 년 전

      @@andomuri9321 기대성능만 나와준다면
      구매자는 나타날것이고
      우리공군도 구매예정120대 외에 추가로 더필요할겁니다!
      인도네시아 현지생산예정
      기체가 50대정도 였으니
      생산단가는 큰무리없이 맞출수 있을거고,
      우리는 자국산전투기 프렛폼이 생겨서 공대공,공대지,공대함등 미사일개발에 큰도움이 될걸로 기대합니다!

  • @user-px8gt1bb4i
    @user-px8gt1bb4i 3 년 전 +2

    좋은 작품 만들면,,,구매처는 줄선다.....
    인공지능 전투기를 만들 그날 까지....스스로 알아서 판단하여 전투를 진행하는 전투기...

  • @user-td1tx2fv1i
    @user-td1tx2fv1i 3 년 전

    멋지다

  • @sandoo9127
    @sandoo9127 3 년 전 +125

    인도네시아 제외가자~~

    • @riretf
      @riretf 3 년 전

      나머지 다똥싸긴했어도 이건 잘했다 그나마

  • @jinjg3687
    @jinjg3687 3 년 전 +118

    동남아쪽이 다방면으로 성장하는중이긴하지만 아직까지는 믿고같이할만한 국가들은 아닌거같네

    • @user-zf9eo7xi3c
      @user-zf9eo7xi3c 3 년 전 +3

      아직은 그냥 쓸만한 시장 정도?

    • @user-gf4jm8it2m
      @user-gf4jm8it2m 3 년 전 +4

      값싼임금으로 외국기업유치하고 관광산업으로 돈버는 나라지
      석유나는것도 아니고 인도처럼 수학천재가 많이 나오는것도 아니고 뭐믿고 저러나몰라

    • @user-zf9eo7xi3c
      @user-zf9eo7xi3c 3 년 전 +10

      @@user-gf4jm8it2m 인도네시아는 영토가 워낙 넓어서 거기에 딸려오는 천연자원이 아주 풍부합니다. 게다가 말라카 해협이라는 요충지를 끼고 있어서 잠재성이 어마어마한 국가에요. 물론 극심한 빈부격차와 지역갈등이 발목을 잡고 있지만요. 예전에는 경제위기설까지 나오기도 했고.

    • @overmind1998
      @overmind1998 3 년 전 +3

      싱가포르는 빼고

    • @kim.b1550
      @kim.b1550 3 년 전 +1

      동남아 그냥 유사국가 모임 아님?

  • @user-yo5tv5vy3d
    @user-yo5tv5vy3d 3 년 전 +4

    진작에 배제하라고 국민들이 말했잔아..그런데 세금쓰는건 눈감아 준다고....검증만 되면 동남아외 다수 국가들 구매타진 들어올곳 많아 걱정마

  • @tado1657
    @tado1657 3 년 전

    멋있다.. 자랑스럽다 머든지 자꾸 만들어야 강국이 되는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