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름 돋게 닮았습니다" 전세계에서 한국인과 가장 유사한 민족?! (김응빈 교수)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02.
  • DNA가 한국인과 가장 비슷한 민족은 누구?
    먼 친척뻘에 가깝다는 듣도 보도 못한 독특한 민족..!
    놀라울 정도로 비슷한 유전 정보를 가진 민족들에 대한 김응빈 교수의 견해는?

댓글 • 642

  • @user-pw9ek6ln6t
    @user-pw9ek6ln6t 개월 전 +41

    흥미롭네요 잘 봤습니다!!

  • @seyou9427
    @seyou9427 개월 전 +3

    흥미진진 합니다 ...감사드립니다...

  • @user-hz8mx9ds6e
    @user-hz8mx9ds6e 개월 전 +3

    감사합니다.

  • @st8914
    @st8914 26 일 전

    교수님 정보유익하네요 ㅎㅎㅎㅎㅎㅎ 구독좋아요 ^^

  • @jungking4033
    @jungking4033 개월 전 +34

    교수님께서 아이누족사진과 죠몬인 사진만 보여주셨어요

  • @user-nt2eq5hl2j
    @user-nt2eq5hl2j 개월 전 +6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민족들이 있구나 다들 싸우지 말고 잘어울려 삽시다

  • @user-xc1sq4md9p
    @user-xc1sq4md9p 개월 전 +1

    재미있습니다.

  • @user-js8ve2qk9x
    @user-js8ve2qk9x 개월 전 +24

    나는 고대 한국인을 사랑하고 조상님을 사랑합니다 마이 달링 조상님

  • @jesspark7432
    @jesspark7432 개월 전 +110

    보통 한중일 3국을 구분하는게 옷이나 헤어가 달라서 구분하기 쉽다고 하는데, 해외에서 인력사무소에서 아시안계들이 엉켜있는 자리에서 몽골사람들은 한국인이 입지 않을 스타일로 입고있어도 마치 한국인 같더라.... 특히 몽골 여자보고는 계속 한국인이냐고 물어보게 되더라구요ㅎㅎ

    • @act.in-heart
      @act.in-heart 개월 전 +4

      몽골에게 100년 지배받앗으니 피가 섞였지요

    • @BummjunJoe
      @BummjunJoe 개월 전 +5

      @@act.in-heart그것보다도 유전적으로 한족보다 몽골인이 훨 가까움. 일본인이 제일 가깝지만 극동북부랑 극남부 소수민족 제외

    • @user-vd9ep5rd8w
      @user-vd9ep5rd8w 개월 전 +11

      @@act.in-heart 100년 지배에 피 좀 섞였다고 이정도로 닮은건 쉽지 않음.
      몽골 전성기때는 한국 뿐만 아니라, 유럽 중국 다 그정도 지배받았고, 피 섞였었음.

    • @user-vd9ep5rd8w
      @user-vd9ep5rd8w 개월 전 +2

      @@BummjunJoe 일본인은 사실상 한국인이 넘어갔으니

    • @Tradesoul2025
      @Tradesoul2025 개월 전 +8

      몽골인은 유전적으로 거리가 좀 있는 편입니다. 의외로요... 동북아시아 내에서는 만주족 계열 , 일본인들이 가장 가깝죠. 최근의 유전자 조사를 보면 한민족은 요서와 만주 지방에서 내려온 북방 출신들이 한반도에 거주하던 원주민들을 밀어내거나 정복한 후 형성됐습니다. 그리고 특이하게도 한반도 중북부에서 원주민들과 혼혈이 돼서 숫자를 불린 후에 그걸 기반으로 다시 북쪽으로 올라가서 인구수를 더 불립니다. 이건 사실 역사적으로 고조선, 고구려와 연관이 아주 깊죠. 쉽게 설명을 해보자면 첫 번째로 북방에서 내려온 사람들이 기존에 살던 원주민들을 적당히 죽이고 쫓아내면서 정복한 후에 혼혈이 된 겁니다. 두 번째로는 상대적으로 기후가 훨씬 좋은 한반도에서 농사를 제대로 짓게 되면서 완전한 농경 민족이 되고 식량 사정이 굉장히 좋아진 겁니다. 그 덕분에 인구가 확 늘었죠. 세 번째로는 그런 늘어난 식량, 기타 자원, 인구를 가지고 북쪽으로 다시 올라가서 영역을 확 넓힌 겁니다. 이걸로 고조선의 한반도 정착과 고구려 전성기 시절의 요동, 만주로의 영토 확장이 설명이 되는 것이죠. 일본의 야요이인들은 고조선 멸망 이후 유민들의 남하 때문에 일본 열도로 옮겨간 한반도 남부 지방의 원주민일 가능성이 높고(물론 그 뒤로도 삼국시대 끝날 때까지 많이 건너감.) 만주족들은 고조선, 고구려 시절에 피가 어느 정도 섞였을 가능성이 아주 크죠. 그 전에도 교류가 활발했을 가능성이 크고요.

  • @user-os2jf3fw4u
    @user-os2jf3fw4u 개월 전 +47

    재밌다. 부랴트 족이라고 있었구나.... 확실히 시베리아의 민족들은 한국인과 더 흡사한 거 같다. 외형적으로 봐도 그렇고.

    • @wigwamlwje208
      @wigwamlwje208 개월 전 +5

      부리야트가 부여잖아

    • @user-vw1pr5dt3n
      @user-vw1pr5dt3n 개월 전

      좋아할 거 없어요. 걔들이 우리 민족 여자들을 많이 잡아가서 그런 거예요. 고려가 원나라의 속국이었던 100여년 동안에요.

    • @wigwamlwje208
      @wigwamlwje208 개월 전 +2

      @@user-vw1pr5dt3n 조선은 명나라 속국아니었냐?

    • @wigwamlwje208
      @wigwamlwje208 개월 전 +2

      @@user-vw1pr5dt3n 고려는 거란 속국 아니었냐?

    • @user-vw1pr5dt3n
      @user-vw1pr5dt3n 개월 전

      @@wigwamlwje208 왜 반말이니?

  • @AmericaTungi
    @AmericaTungi 개월 전 +15

    아메리카 원주민의 DNA도 궁금하네요. 잘 봤습니다.

    • @user-sh8ye8qb8k
      @user-sh8ye8qb8k 9 일 전 +3

      바이칼호수에 사는 사람들도 우리와 비슷함..
      아메리카 원주민과 비슷한 민족도 있다고합니다.
      바이칼호수 반대쪽에 살고 있음

  • @whitleysouth7606
    @whitleysouth7606 개월 전

    8:03 그 이유도 알려주세요!

  • @user-rf7ek5qt2g
    @user-rf7ek5qt2g 개월 전 +23

    부리야트라는 이름이 어쩌면 고구려의 근원인 부여, 코리 족은 고려(고구려, 고구리, 고리)족의 이름과 관련이 깊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것 같아요. DNA 검사로 우리 민족과 비슷하다니 더 그런 생각이 드네요.

    • @mahakala2258
      @mahakala2258 개월 전 +2

      문헌학에서도 얼마전 확인되었습니다.

    • @wigwamlwje208
      @wigwamlwje208 19 일 전 +3

      케레이트 = 겨레

    • @user-sh8ye8qb8k
      @user-sh8ye8qb8k 9 일 전 +2

      @@wigwamlwje208 카자흐스탄에 케레이족이 있죠..족보책에 나옵니다.발해가 망하고 100여년정도 독립전쟁하다가..
      초원으로 갔다는 ...징키스칸은 장인부족이 케레이족임

  • @choiyoungwhoa1581
    @choiyoungwhoa1581 개월 전 +6

    처음들러 좋은 영상 즐감하고 응원합니다.
    수요일 즐건 저녁 보내세요 ^^^

  • @Drsr_77
    @Drsr_77 개월 전 +4

    김응빈교수님 여기서 보니 반갑네요

  • @hwirym1
    @hwirym1 개월 전 +9

    인도 주재원으로 3년 반 정도 근무했었습니다. 델리 근처니까 북인도였는데, 여기에는 언급하신 나갈랜드 쪽에서 온 인도 사람들이 제법 많습니다. 주로 가사 도우미나 인도인 입장에서는 태국 사람과 구분이 안되니 마사지업 등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참... 인도는 차별이 이리 저리로 심한 나라라... ㅠ

  • @user-em5ls5uf8i
    @user-em5ls5uf8i 개월 전 +20

    유전적으로 가깝다 못해
    똑같은 북한 동포들과는
    사상이 달라서 서로 죽고 죽인 이력이 있었습니다.

    • @user-vm5lo3wg6j
      @user-vm5lo3wg6j 8 일 전

      이제와서 보면 사상보다 정치적인 문제가 더 크다는 생각도 듭니다....분단의 이유는 왜 와 맥아더 때문이라고 보지요

    • @dnf5120
      @dnf5120 5 일 전

      @@user-vm5lo3wg6j 분단의 이유가 맥아더때문 이지랄...ㅋㅋㅋㅋㅋ

  • @capriccio1121
    @capriccio1121 개월 전 +4

    8:53 조승우가 여기 웬 일로?

  • @hiroshi641
    @hiroshi641 개월 전 +1

    👍👍👍

  • @user-tv7tc1op9d
    @user-tv7tc1op9d 개월 전 +8

    부리야트말고 사하공화국이 더가까울거같은데 누락해서 아쉽네요.

    • @mahakala2258
      @mahakala2258 개월 전 +3

      동티벳 민족도 많이 닮았습니다.

    • @user-hr8nd7lx7j
      @user-hr8nd7lx7j 9 일 전 +1

      사하족도 삭족으로 부리야트랑 관련성이 크다고 알고 있음... 얘네들도 그냥 가만 있음 한국사람이랑 똑같이 생겼음... 결국 시베리아의 우리 친척? 애들은 근대화때 다 뒤쳐져서 러시아가 다 먹어버렸음... 미국의 아메리카 원주민 정벌 역사를 교과서로 본 사람들이 와 ㅈㄴ 불쌍하다라고 생각하지 정작 우리랑 관계깊은 동시대에 러시아에 의해 벌어진 시베리아정벌에 대해서는 아무 관심도 없음 ㅋㅋㅋㅋㅋ

  • @user-mr3hx4tk8e
    @user-mr3hx4tk8e 개월 전 +3

    진화나 유례를 말할때는 항상 업데이트를 해야합니다 말씀중의 예전 통설이 많이 섞였네요

    • @wigwamlwje208
      @wigwamlwje208 개월 전 +1

      부리야트만 해도 부여죠 ㅋㅋㅋㅋㅋㅋㅋ

  • @yongkim5826
    @yongkim5826 개월 전 +7

    언어학적으로 비교해 봐도. 라후족하고 우리 언어와 비슷한 단어가 있지요. 오빠하고 언니를 바꿔서 쓰지만 그 뜻이 비슷하지요. 그리고, 어순도 비슷하고요.

    • @BummjunJoe
      @BummjunJoe 개월 전 +3

      추노 보면 남자들이 형보고 언니 언니 거리는거 보면 원래는 그게 맞을지도

    • @eugenejung7067
      @eugenejung7067 개월 전 +4

      전쟁후만 해도 지금 형보고 언니라고 했던 문학작품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 @user-fn2qy8qf8h
      @user-fn2qy8qf8h 개월 전 +2

      내가 어릴 적에 경남에서는 형을 "언가"로 불렀어요. 70년대까지 언가로 불렀는데 ...
      언가는 언니의 방언으로 표기되어 있네요

    • @BummjunJoe
      @BummjunJoe 개월 전 +1

      @@user-fn2qy8qf8h 와 70년대 까지도 언니라고 불렸으면…. 정말 최근에서야 형으로 바뀐거네요. 왜 전국적으로 2-30년만에 갑자기 바뀌게 된건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무슨 영향으로 그렇게 된건지, 의도적인 변화였는지, 어떤 사건에 의한 자연스러운 흐름이었던 건지.

    • @user-yq3cm1pj2z
      @user-yq3cm1pj2z 27 일 전 +1

      ​@@BummjunJoe맞아요. 난 70대이지만 내 부모들은 확실히 형도 언니라는 호칭을 쓰는 것을 들었어요.

  • @yuxio3733
    @yuxio3733 개월 전 +19

    유전학이 왜 중요한가...이게 언어, 문화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다...더욱 중요한 것은 이들의 생각까지도 공유된 다는 것이다...이건 달리 말하면 같은 국가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그래서 유전학이나 뿌리를 캐는 역사학이 중요한 것이다...

    • @ezj1694
      @ezj1694 개월 전 +2

      응 우생학~

    • @user-go8ur6pp3n
      @user-go8ur6pp3n 개월 전

      신라 ㆍ백제ㆍ고구려 이삼국시대때 언어가 같고 통했었을까요? 결국 한민족이란것은 허구고 삼국통일후 언어와 문화도 통일되었기에 민족이란 개념도 비로서 생긴것 아닐까요?

    • @wigwamlwje208
      @wigwamlwje208 개월 전

      @@user-go8ur6pp3n 같은 것에서 파생되어서 변했다고 보는게 더 맞지 않을까? 한국어도 우랄-알타이어계 아니냐? 영어는 라틴어에서 파생되어 나온거고? 그래서 유럽권의 언어는 정말 유사하지 않냐? 제주도만 봐도 옛날에 쓰던 언어 보면 하나도 못 알아먹겠던데?

    • @user-jm8iw6hu3e
      @user-jm8iw6hu3e 10 일 전

      유전학을 언어,문화와 연계하는건 좀 인과관계가 안맞지 않나요?

  • @hayek5783
    @hayek5783 개월 전 +1

    6:45 사진 왼쪽에..... 교수님 아니세요오 .... ? 안경벗고 다른 옷 입으셨네

  • @user-me4dt9vg9k
    @user-me4dt9vg9k 개월 전 +210

    일본인이 들어와살았다기보다 가야인, 백제인이 일본으로 건너간거 아닌가요? 일본천왕도 팩제에서 왔다고 인정했잖아요.

    • @oceanbreezehj
      @oceanbreezehj 개월 전 +32

      천왕 아니고 일본왕

    • @user-rl2en3mw6s
      @user-rl2en3mw6s 개월 전 +27

      @@oceanbreezehj 좀 억지같은데 ㅋㅋㅋ 황제 대신 중국왕 임금대신 한국왕 이런 느낌아님..? ㅋㅋㅋㅋㅋ

    • @user-gz1rr5ey6m
      @user-gz1rr5ey6m 개월 전 +8

      둘다있었을거에요 물론 한반도->일본열도로 가는방향이 훨씬 많았다는건 사실입니다만

    • @user-gz1rr5ey6m
      @user-gz1rr5ey6m 개월 전 +38

      @@coffeelakelife 임란때 넘어온 유전자도 따지고보면 한반도계가 다수입니다
      일본에서 한반도계 유전자가 최정점을 찍은 시기는 고구려백제 멸망시기이기 때문이죠

    • @handcreamcake
      @handcreamcake 개월 전 +4

      ​@@user-rl2en3mw6s일본 업보려니 하쇼

  • @johnnysstory9886
    @johnnysstory9886 개월 전 +73

    부여 고구려 는 일제시대전 부리 고구리로 불렸습니다 고리적 얘기 하지마라 란 속담 고려 가 고리로 야트는 사람인가 사람들 똣입니다 부리야트는 부여 사람들 뜻

    • @Courteous0809
      @Courteous0809 개월 전 +27

      맞습니다. 현재의' 오호츠크해'도 '옥저해'를 러시아식으로 읽은 것이죠 옥저가 한반도 동부에 있는 조그만 세력이었다면 그렇게 큰 바다를 대대로 옥저해라고 불렀을리가 없죠

    • @johnnysstory9886
      @johnnysstory9886 개월 전 +23

      @@Courteous0809 맞습니다 강단사학집단들이 너무 연구를 안합니다 과학적인 일식 기록을 봐도 고구려 초기 수도가 몽고 동쪽 이며 고려 양식 성들이 많이 있다고 해요

    • @Courteous0809
      @Courteous0809 개월 전

      @@johnnysstory9886 연구를 안 하는 걸까요?ㅎㅎ 죄다 일본장학생 출신들이라 영혼을 파는 놈들이고 올바른 연구를 오히려 막는 놈들이죠~ 역사 뿐 아니라 수많은 분야에서 일본장학생 출신들이 활약중이죠ㅠ 기가 막힌 현실입니다..

    • @yamiyami595
      @yamiyami595 개월 전 +28

      @@johnnysstory9886 저도 사진으로 몇 개 봤는데 고구려성들 규모도 엄청난데 그냥 방치 돼서 너무 화나고 안타깝더라고요... 중국이 자기네 조상 것이 아니니까 감추거나 일부러 손상시키더라고요 엄청 큰 피라미드 구조물 위에도 흙 덮어서 나무 심어 버리고 외부인 못 들어오게 봉쇄도 하고

    • @user-xw6xf2hy7q
      @user-xw6xf2hy7q 개월 전 +5

      ​@@Courteous0809뮌 개십소릴 당연한듯 시부리네..고고학적 증거는 눈감고 안본척 하냐?ㅋㅋㄲ

  • @bumdookang5207
    @bumdookang5207 개월 전 +17

    초기 치아 모양 설명 자막 : 산 모양 >>> 삽 모양

  • @user-ch7ol7bb5h
    @user-ch7ol7bb5h 개월 전 +27

    옛날 중세때 세계 최강대국 몽골제국이 세계정복할때 주치 장군이 부랴트족들까지도 다 정복하면서 몽골제국이 러시아, 동유럽권, 시베리아 전역을 240년간 식민지배할때 부랴트 지역들도 같이 오랫동안 식민지배했었음. 참고로 부랴트의 어원은 부리(특대)라는 뜻에서 유래됐는데, 이 부랴트족은 현재 몽골, 중국, 러시아에 분포해있는데 몽골, 중국에 20만명이 있고 러시아에 나머지 30만명이 있어서 총 50만명이라함.

  • @kuforen
    @kuforen 17 일 전

    DNA lineage marker로 민족을 구분하는 것과 autosomal SNP으로 구분하는 게 많이 다릅니다. 사실 lineage marker는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을 구분해내지 못합니다. 모두 비슷한 lineage를 다 가지고 있으나 각각의 lineage의 구성 비율이 다른 것 뿐이거든요. 거기에 대해 어느 정도 조사를 하셨을지 궁금합니다.

  • @bleee1
    @bleee1 개월 전 +67

    부리야트족 할배들한테 한국인이 같은 뿌리를 지닌게 맞냐고 물어보면, 부리야트 4부족 [볼가트(불가리), 코리(한국), 훈고도르(헝가리), 예하리드] 중에서 코리족이 나가서 현재의 한국이 되었다고 함.

    • @user-ew9fn5qg8x
      @user-ew9fn5qg8x 개월 전

      직접 물어보신건가요?

    • @bleee1
      @bleee1 개월 전 +2

      @@user-ew9fn5qg8x 직접물어봤는데 그 할아버지들 아마 환빠일듯..

    • @user-ew9fn5qg8x
      @user-ew9fn5qg8x 개월 전 +6

      @@bleee1 ㅎㅎ 그분들이 환단고기를 어떻게 알겠어요..살아있는 산증인들 이시겠죠

    • @wigwamlwje208
      @wigwamlwje208 개월 전 +3

      @@user-ew9fn5qg8x 카자흐스탄 역사 공부 좀 해라 으이구~ 코리, 케레이트, 겨레 등등

    • @user-vw1pr5dt3n
      @user-vw1pr5dt3n 개월 전

      공통점은 옛날에 몽골이 침략하고 지배했었던 나라였네요. 여자들을 그렇게 많이 잡아갔으니 유전자가 섞일 수 밖에... 그 할배들도 역사를 이상하게 알고 계시네요.

  • @user-ju6jh4ci8q
    @user-ju6jh4ci8q 개월 전 +2

    만주족 그냥 구분할 의미가. 언어도 비슷하고

  • @user-jd7tj2sj7s
    @user-jd7tj2sj7s 28 일 전

    수고하셨읍니다/인종의 공부를 잘했읍니다./또한 한국인들의 인종분포도를 보니/일본과 중국이 왜 저러는지 이해가대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공부했읍니다 /강의를 또 보고싶군요./

  • @naada5859
    @naada5859 개월 전

    원빈, 현빈 그리고 김응빈

  • @user-dg6ot1ng7o
    @user-dg6ot1ng7o 2 일 전

    😮

  • @travelercheck3950
    @travelercheck3950 개월 전 +7

    3년전에 제가 youwho라는 유전자검사를 통해서 조상찾는 국내서비스를 이용해봤는데,
    교수님이 언급하신 말씀에 공감됩니다.
    전부 한중일몽으로 주변국들만 나왔습니다.
    저만 그런 줄 알고 찾아봤는데, 분포도랑 비중만 다를 뿐이지.
    거의 다 비슷한 결과가 나오더라고요.

  • @user-yq3cm1pj2z
    @user-yq3cm1pj2z 개월 전 +1

    민족과 혈족.

  • @user-hv4xu4fj5v
    @user-hv4xu4fj5v 개월 전

    돌아가신 하일성씨가 부리야트족 출신같네요

  • @itaciturn
    @itaciturn 개월 전

    2:58자막 잘못: 산 모양 ---> 삽 모양

  • @user-ro2qg2yv5c
    @user-ro2qg2yv5c 26 일 전

    스키타인과 신라인도 유전자가 엄청 비슷하다는데 진짜 신기함

  • @user-mu5jf6mx3l
    @user-mu5jf6mx3l 개월 전 +2

    dna가 구분되고 오랫동안 같은 종족이 자손을 남겨왔으니 단일하다고 할 수 밖에 ....

  • @sunnypark480
    @sunnypark480 개월 전 +2

    외형적인 부분으로 볼때. 몽골, 우주베키스탄 어쩌고스탄쪽이 진짜 닮은 사람들 많음. 중국이랑 일본이랑은 다른 얼굴임

  • @user-ns6wl7ph8c
    @user-ns6wl7ph8c 12 일 전 +1

    썸네일 어딧냥..

  • @kjjan1801
    @kjjan1801 11 일 전

    자긍이 조상이지

  • @maksmaka
    @maksmaka 개월 전 +9

    러시아 극동 쪽에 "나나히"족이라고
    있는데 몇 년 전에 일본에서 난리 가 났습니다.
    조몬인 선조랑 유전적 정보 가 거의
    동일하다고 발표해서 가기도 힘들고
    조그마한 나나히 마을에 일본 관광객이 미어 터친 적이 있었는 데 아마 맞을 겁니다.
    나나히 족은 러시아 극동에 극소수 살고 있고 러시아와 가까운 중국 지역에도 약간 집성촌 처럼 무리 지어서 소수 민족으로 살고있는 데 수퍼주니어 중국 맴버 가
    나나히족 출신입니다.
    저도 저 마을 차로 거의 5시간 이동해서 가 봤는 데 어의 가 없게 마을에 나나히족 사람들은 거의 없고 러시아인이 더 많음 ㅋㅋㅋ
    나나히 족은 생업을 위해 하바로프스크 지역에 나가서 살고있다고..거긴 내가
    살고 있는데???
    하바로프스크로 복귀해서 시내에 나가 건널목 신호등 대기 중 나나히족으로 보이는 분들 거기서 더 많이 봤고 더 웃긴 게 제 대학원 대학교 식당에서 같이 밥 먹는 나나히족 학생들 꽤 많았습니다.
    저는 처음에 얼굴은 몽골계고 머리카락은 노랗고 눈은 갈색인 학생들이 가끔 보여서 몽골에서 유학 왔나?싶었는 데 알고 보니 그 친구들이 나나히족 이었습니다.
    우리도 나나히족 한 번 연구해 봤으면
    합니다.
    지금도 아쉬운 게 나나히 마을 박물관 가서 나나히 어로 된 사전이나 시집등을 안 사온 게 아직도 후회됩니다.
    PS 러시아에서 한국인이 길 걷다 보면 십중팔구 중국놈이냐고 대놓고 무시하고 조롱하는 게 일상이여서 그 소리 듣기 싫어서 머리를 노랗게 염색했더니 이제는 다들 불쌍한 눈으로 너 나나히족이냐??담배 살돈 도 없을텐데 담배 줄 까? 무례하지 만 정도 많은 러시아애들 잊지 않겠다..ㅋㅋㅋ
    니들은 전쟁 좀 빨리 끝내라 내가 왜
    직장에서 왜 너히들 전쟁 일으켰냐고?
    해명하고 타박을 당해야 되냐???
    뿌친 적당히 좀,,

  • @WangChelin
    @WangChelin 28 일 전 +1

    옛날 고려원종때 몽골군(원나라)이 침략했을때 항복하면서 원종이 태자때 몽골에가서 외교상 다시 침략당하지않고 반대로 몽골왕에게 자신의 딸과 결혼시키게함 원종이 돌아올때 변발까지하고와서 백성들이 눈물까지 흘렸단 이야기가있습니다 그 먼 과거부터 서로 피가섞인듯합니다

  • @Happy_umami
    @Happy_umami 29 일 전

    인도여행중에 만난 나갈랜드족 ...한국인인줄 알았습니다..너무 똑같고 비슷해서,
    라후족이라고 치앙마이 에 사는 분들 만나봤는데, 이들또한 한국인이 아닐까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 @NO-hf5re
    @NO-hf5re 개월 전 +33

    야요이족 이야기에 아이누족 사진을 넣는건 좀 그렇네요

    • @user-hs4df7ng1h
      @user-hs4df7ng1h 개월 전 +14

      너무 엉터리라서 환장하겠음. 한국 지성계 과학계가 얼마나 얕은 수준인지 보여줌.남방 북방의 구분이 죠몬 야요이구분도 아니고 구시대의 잘못된 분류임. 신구몽골로이드구분이 더 적절하고 아이누가 죠몽도 아님. 그리고 한국인답게 일본자료 왜곡 무단도용 하는것도 한심

    • @elmar0636
      @elmar0636 개월 전

      이넘들 반응해주는게 아닐지도 몰라서 조심스러요 @@user-hs4df7ng1h

  • @user-fx8yd3nd9j
    @user-fx8yd3nd9j 개월 전 +19

    민족의 정체성을 밝히는 문제는 학술적이고 서사적인 의미는 있겠지만, 정작 지금 대한민국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한민족의 정체성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정체성을 밝히고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수님께서 BODA채널에서 여러 과학자분들과 재미있게 만들어가시는 과학 프로그램 정말 즐겨보는 애청자입니다.

    • @user-by9mj6dt7n
      @user-by9mj6dt7n 개월 전 +3

      남방계가 많이 섞여. 배달의 민족이다 말하기 어려움. 홍익인간이란 건국이념은 계속 이어나가야 되는데... 유대인처럼 정신을 강조해야 됌. 생물학적 디엔에이 말구.

    • @app1878
      @app1878 개월 전 +1

      둘 다 연구 필요해요. 연결된 겁니디.

    • @ezj1694
      @ezj1694 개월 전

      민족주의는 강조하면 할수록 파시즘으로 가는 길임 새로운 국가 비전이 제시되지 않는 한 이 나라는 필리핀과 같은 절차대로 침체기를 밟을듯하다

  • @PXGKOREA
    @PXGKOREA 개월 전

    0:13 산이 아니라 삽 입니다. shovel형 치아라고들 하죠.

  • @user-bz6wj2vm3o
    @user-bz6wj2vm3o 개월 전

    2:28 산 모양 (X), 삽 모양(O)

  • @user-ee2fh3cg2z
    @user-ee2fh3cg2z 개월 전

    삽 모양의 치아, 산 모양의 치아가 아니고, 땅파는 삽
    자막실수, 2:57

  • @user-uy8jm6ky6r
    @user-uy8jm6ky6r 개월 전 +1

    단일민족이라고 하는게 문화적으로 동일하게 인식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생물학적인 단일민족은 시작부터 말이 안되죠.

  • @IamChoA_X
    @IamChoA_X 개월 전

    난 남방계군....

  • @user-tu7do2is6yjqs
    @user-tu7do2is6yjqs 개월 전 +9

    단일민족이 동일유전자라는 의미보다는 문화와 역사를 공유한 사람들의 의미로 보는 게 맞는 것 같아요.
    북쪽에는 만주족 여진족과 많이 섞였고, 남쪽은 털 많고 이목구비 진한 조몬인 특징을 가진 사람도 가끔 보이죠.
    한국인 DNA검사를 하면 코카소이드나 니그로이드의 유전자도 희박한 확률로 나옵니다.
    잘 발달한 광대뼈와 작은 눈은 우리 조상이 북쪽에서 왔다는 것을 증명하죠. 그들이 한반도 원주민인 남방계와 합쳐진 것이 현대 한국인입니다.
    또한 그들이 도래인이라는 이름으로 왜나라로 넘어가서 아이누인 조몬인과 합쳐진 것이 현대 일본인입니다.
    도래인은 일본인의 80%를 차지하고 있어서 외형상 현대 일본인이 한국인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원주민의 외형은 코카소이드나 폴리네시아인에 가깝습니다.

    • @packpock
      @packpock 17 일 전

      한국인 중에 유당불내증이 75%인데 이 사람들은 반도에 오럣동안 살았던 농경 민족이고 우유 잘 마시는 사람들은 가장 최근에 몰려온 북방계임.
      조몬인 특징은 왜란 때 많이 섞인거고...

  • @user-hr6vp9bk3j
    @user-hr6vp9bk3j 개월 전 +3

    민족말살 정책을 할때 언어부터 말살합니다...
    고로 언어구조가 같으면 같은 조상을 가진 민족이라고 봐야합니다...

  • @user-wk4zm5sr1v
    @user-wk4zm5sr1v 개월 전 +6

    지도 수정 해 주세요

  • @jaykim5441
    @jaykim5441 개월 전 +28

    4:23 지도에 동해가 일본해로 되어 있어요...

    • @Kyiv-zk8dx
      @Kyiv-zk8dx 개월 전 +7

      국제법 표기상 일본해가 맞아요. 우리 정부는 동해도 병기해야한다는 입장이긴합니다. 하지만 동해는 애초에 우리나라의 소유도, 일본의 소유도 아니기도하고 서양인의 시각에서 본 명칭일 뿐이고, 사람들이 걱정하는대로 sea of japan으로 표기된다해서 독도의 영유권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니 걱정마세요.

    • @user-fw7il7es8t
      @user-fw7il7es8t 개월 전 +27

      @@Kyiv-zk8dx 국제법상 일본해가 맞다는 것은 일본의 주장일 뿐.

    • @Kyiv-zk8dx
      @Kyiv-zk8dx 개월 전 +3

      @@user-fw7il7es8t “국제법상 일본해가 맞다”라는 말은 저의 어떠한 가치 판단이 들어가지 않은 팩트입니다. 한국 외교부의 입장 또한 동해 단독표기가 아닌 동해/일본해 병기입니다. 바다의 이름과 해당 바다에 위치한 섬의 영유권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설령 세계 모든 나라가 일본해로 표기한다고 하더라도 독도의 영유권과는 전혀 연관이 없으니 안심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 @tokkoutai-fb6ul
      @tokkoutai-fb6ul 개월 전

      피해망상증 정신질환자가 어디에 있구나~~

    • @tokkoutai-fb6ul
      @tokkoutai-fb6ul 개월 전

      ​@@user-fw7il7es8t조선시대 지도도 일본해로 표기 했어요..숙종때 아주 좋은 예

  • @lGlttoong
    @lGlttoong 시간 전

    대한민국 인구수가 자꾸 감소하는데 해외에 거주중인 저런 사람들을 한국으로 이주 권장하는 방법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 @SWG_slatt
    @SWG_slatt 개월 전 +1

    몽골애서 서쪽으로 넘어가누우리민족은 카자흐스탄쪽이고 동쪽으로 넘어온게 우리
    과거사로 호모사피엔스마냥 얘기하자면 우리가 지금 갸들이죠..불리는 코드가 따로 잇겟지만 지금우리는

  • @user-ih4gy2rm5p
    @user-ih4gy2rm5p 개월 전 +5

    단일민족은 순혈민족을 뜻하는 말이 아니라 다민족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순혈민족이라는 건 애초에 말이 안 되는 개념이구요.
    단일민족이 영어로 homogeneous예요. pure blood가 아닙니다. ㅎㅎㅎ 그냥 구글에서 homogeneous countries 검색해보세요. 한국은 단일민족국가가 맞습니다.
    선거 때 후보 단일화 하잖아요. 후보를 1명으로 만드는 걸 단일화한다고 해요. 단일민족은 그냥 민족정체성이 대체적으로 1개로 보는 겁니다.

  • @user-ch6bm6eq4s
    @user-ch6bm6eq4s 개월 전 +2

    전쟁나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노예로 끌려갔으면 저리 되었을까..

    • @user-kr5tz5uc7s
      @user-kr5tz5uc7s 12 일 전

      국가의 유전자에 영향을 끼칠정도면 대이동이 잇었던거지 초딩도 아니고 뭔 전쟁같은 소릴함
      신석기 유물 하프 유전자등으로 추적하면 반도에서 건너간걸로 나오고 그걸 노벨상 받은 미국학자가 가르치고 계심 사고흐름이 ㅈㄴ유치하고 이상하네

  • @user-go3dq5ir7c
    @user-go3dq5ir7c 개월 전 +2

    그냥 역사적으로 전쟁마다 걍 섞인거 아님? ㅋㅋ

  • @oneon5817
    @oneon5817 개월 전 +15

    야요이족 설명하는데 사진은 아이누족 사진만 올라와서 혼동이 있지 않나요?

  • @Alderbridge
    @Alderbridge 개월 전 +3

    아오족 아가씨 이쁘네

  • @rinykim8182
    @rinykim8182 개월 전

    응 과학도 중요하지만 글도 중요해

  • @user-oh8gh5ms4e
    @user-oh8gh5ms4e 개월 전 +7

    모든 사람은 형제죠 아프리카에서 시작됬으니..

  • @user-cq1os6sw1v
    @user-cq1os6sw1v 개월 전

    몇만년전에는 지금 서해가 육지였고 심지어 일본과도 연결되어 있었다고 함..
    그럼 당연히 수렵생활했을텐데 서로 옮겨다니며 살았겠지..

    • @user-je8rr5zr3c
      @user-je8rr5zr3c 개월 전

      일본과 연결되기엔 수심이 너무 깊어요

  • @ulcd1
    @ulcd1 23 일 전

    제레미다이아몬드교수가 말한 백제어와 고구려어가 일본어의 기원이라고 했는데..
    근본적으로 백제어와 고구려어는 삼국사기에 서로 대화가 가능했다고 하기 때문에 같은 언어라고 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세종대왕시대의 우리말도 잘 이해가 안가기 때문에 지금의 우리말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user-gf2kd4xz2z
      @user-gf2kd4xz2z 14 일 전

      고구려나 백제나 둘 다 부여의 후손이니까 말이 통하는건 당연합니다.

  • @user-pv7yj4ne4z
    @user-pv7yj4ne4z 18 일 전

    교수님은 전형적인 남방계~~~
    얼굴이 넓적하고 눈이 크며 짙은 눈썹 등

  • @fForestGreen
    @fForestGreen 개월 전

    있지도 않은데 만들어진 개념. 민족.

  • @RampageSparrow
    @RampageSparrow 12 일 전

    5:49 하나도 안닮았는데??

  • @user-ze7ty5sl4h
    @user-ze7ty5sl4h 개월 전 +2

    토종 일본인은 덧니 있는데, 이제는 좀 섞여서 덧니 없는 일본인이 있지!

  • @llllffff
    @llllffff 개월 전 +3

    10:59 한국인의 특성이라며
    작은눈, 튀어나온 광대를 예시로 들다니.
    ㅎㄷㄷ 하네.
    전형적인 일본, 중국에서 만들어진 한국인 이미지. 뻔한자료 일듯.

  • @Jesus-freedom
    @Jesus-freedom 개월 전 +1

    주치가 부랴트족을 징벌해서 복속시켰으면 칭기스칸 전부터 있던 민족이고 칭기스칸의 후손이 아닌거죠. 부랴트가 부여이고 그 부여에서 고구려와 몽골이 나왔다고 보는게 맞죠.

  • @user-vu8zz6li2s
    @user-vu8zz6li2s 개월 전

    한민족유전자90%이상인 소수민족은?

  • @neonneon5863
    @neonneon5863 개월 전 +2

    일본과 가장 가까울수 밖에 없죠.

  • @brianlee2867
    @brianlee2867 개월 전 +3

    2:30 사진 오른쪽 북방계가 오히려 갸름한데요 ㅋㅋㅋㅋ 왼쪽 남자 얼굴털때문에 후덕해진것인가

    • @user-ec5jb1gb1c
      @user-ec5jb1gb1c 개월 전 +1

      확인은 못해봤지만 일본 교과서에 나오는 그림이라고 하네요
      북방 남방 비교가 아닌 조몬 야요이 비교입니다
      털이 많은 사람이 조몬, 갸름이 야오이
      조몬은 그냥 원시인 취급했는데 대우가 좋아져서 잘생겨진거
      조몬은 일본에서 살던 수렵채집 석기인들이고
      야요이는 한반도에서 건너간 농경 청동기 사람들
      조몬을 몰아내고 개척해서 일본, 야마토 시대가 되는거죠
      야요이는 본래 삼한 사람입니다
      21세기 이게 아주 불편한건데 역사적 사실이니 공정을 하는거죠

  • @jky963
    @jky963 개월 전 +1

    나도 대학생이 되기 전까지 외세의 침략을 많이 받아서 한국은 단일 민족이 아니다 이런 인식이 있었음. 이 인식이 깨진건 대학에서 역사강의 시간에 한 학생이 그런 발언을 했고 교수님이 충격을 먹으며 토론 했을때 깨졌음. 교수님께서 생물학 적으로 동일 유전자를 가진 집단이 민족이냐? 그럼 세대를 거슬러 올라가면 민족의 시초가 되는 남녀 한쌍만 남는 것이냐? 그게 단군과 웅녀냐? 이런 질문을 하셨고 그 순간 생각이 정리 되었습니다.
    문제는 내가 왜? 이런 인식이 생겼지? 입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도 아니고, 인터넷 고사하고 pc도 없던 시절인데 어디서 들은 정보고, 아무런 저항 없이 머릿속에 스며들었을까?

  • @user-sy2yl9tq2o
    @user-sy2yl9tq2o 개월 전 +1

    열도에서 죠몬인 밀어낸 야요이인들이 제일 가깝지ㅋㅋㅋ 한반도 선주민족이니까

  • @user-od9fx4sd9h
    @user-od9fx4sd9h 25 일 전

    댓글다는분들이 더 똑똑한듯^^~

  • @user-mx3sp5xu8t
    @user-mx3sp5xu8t 7 일 전

    한국은 역사로 보면 금나라인 만족에 원나라인 몽골족에 상나라 한나라 당나라에 혼혈돼 있어요

  • @middleof4536
    @middleof4536 개월 전

    국가와 민족은 다른거야. 그리고 단일민족이 어딨어 세상에

  • @---CHAOS---
    @---CHAOS--- 개월 전 +30

    부리야트가 고구려와 백제의 시조인 부여입니다
    부리야트=부리족
    부리=부여
    참고로 부리는 그들 언어로 늑대를 뜻하기도 합니다
    비슷한 예로 일본 북쪽에 있는 바다를 오오츠크해라고 하는데 오오츠크는 옥저의 일본식 발음입니다
    우리 고대국가중 하나인 옥저의 위치는 오오츠크해 인근입니다

    • @user-fw7il7es8t
      @user-fw7il7es8t 개월 전 +1

      아무르강(흑룡강: 엣, 흑수)은 암(暗)물의 러시아식 발음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 @observer00700
      @observer00700 개월 전

      엥 러시아식발음 아닌가요

    • @yamiyami595
      @yamiyami595 개월 전 +2

      옥저 바로 밑에 동예가 있었는데 동예 특산품이 반어피죠 강원도에 웬 바다표범? 했었는데 오호츠크를 옥저라고 보면 매우 말이 되네요

    • @smwhite366
      @smwhite366 개월 전

      오호츠크해의 오호츠크는 오호타강에 세워진 도시라는 의미의 러시아어입니다... 대체 어디서 가져온 정보인가요??

  • @user-he5lw5lz5h
    @user-he5lw5lz5h 18 일 전

    이나라의 정치인, 역사학자,언론인들이 한심한게 그놈의 한반도 한민족 이XX을 언제까지 할건지.....후손을 위해서라도 반도를 넘어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넓은 대한민국을 건설하자고 하는 선견지명을 가진자가 나오길 바란다!

  • @user-xn6wq7nb5r
    @user-xn6wq7nb5r 개월 전

    빙하기 끝나고 그쪽으로 올라간거지, 사람이 없던데서 어떻게 내려와?

  • @angelindieyoyoangel

    조몬계 조상이 한반도 살다 일본으로 이주했다는게 맞는거겠죠 일반적으로 대륙에서 섬으로 가는경우가 많으니

  • @minsooseo3102
    @minsooseo3102 개월 전 +16

    8:11 일본지도에 독도가..ㅠ

  • @user-wg7im8bg5q
    @user-wg7im8bg5q 6 일 전

    단일문화를갖은~~~~~

  • @user-vq9ru5os8z
    @user-vq9ru5os8z 개월 전

    라후족은
    신라의후손입니다.
    신라의본토는 황하강 양쯔강
    주변이었는데
    지금도 광동성주변에 김씨마을이 있습니다

  • @kj-wv5rf
    @kj-wv5rf 18 일 전

    그런데 신라왕족은 유목민족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한민족범위를 어디까지라해야하는지 그런게 크게 의미가 있는가함 그런식으로 이야기하면 유럽은 대부분 같은 민족아님?

  • @andrewbaek7068
    @andrewbaek7068 개월 전 +9

    4:18 정신 제대로 박혔습니까

  • @user-li2rg5bz5r
    @user-li2rg5bz5r 18 일 전

    시베리아의 예벤키족 부리야트족이 한국인과 가장 닮았다고 하더군요.
    우리가 닮은꼴로 아는 현 몽골 일본인보다 더 유전적으로 가깝다고 합니다.

  • @77rainbow45
    @77rainbow45 개월 전 +1

    몽골에 가장 가깝다고 할수 있겠네~~~ 생김새를 봐도 몽골정복 이후 북방이랑 혼합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그형태를 가지고 있는 걸로 봐야할듯 그리고 더위로 올라가면 이스라엘의 한족속이었지....

  • @shkang8058
    @shkang8058 개월 전 +8

    유전적으로 인간은 아프리카인이랑 가깝다랑 같은 말이랑 같네.
    dna가 뭐가 중요하지?
    같은 민족이란 같은 나라에서 나고 자라서 같은 나라 문화의 영향을 받은 사람이 같은 민족이지.
    조선족도 우리 민족 사람인데 중국문화 영향 받으니까 그냥 중국인 되는거 보소.

    • @SLAVA_KOREYA-World_of_Wt
      @SLAVA_KOREYA-World_of_Wt 개월 전 +4

      중국정부놈들이 빡시게 동화시켜버린듯.,.,ㅣ;;;; 문화혁명?그거도 엄청나게 영향준거같음

  • @user-qx3wo2lg2h
    @user-qx3wo2lg2h 개월 전

    우리나라 시원이 다양하다고 생각함 지금 충남 전라도 경기 서쪽은 부여족도 있고 만리장성 쌓다가 열받아 집단 이민 온 한족도 많다고 함

  • @user-oq4pz6ki8n
    @user-oq4pz6ki8n 개월 전

    침팬치랑 인류랑 유전학적으로 1프로 차이나는데 인류는 그1프로로 '족'을 나누고 끊임없이 집단을 이루려고 하는게 참신기함ㅋㅋ

  • @wpoijwelifongewqth2775

    섬네일 예쁜여자들 어디갔어!!!!!!!!!!!!!!!!!!!!!!!!!!!!

  • @user-xz4zc1cq8u
    @user-xz4zc1cq8u 개월 전 +2

    한국인 자체가 이미 다민족 인데
    한국의 지리적 위치는 해가 뜨는 지역으로 이동 하다가. 모이는 위치이기 때문에. 여러 시대에. 이동한. 부족들이. 모여들어서 다양하게 섞인 민족

    • @mahakala2258
      @mahakala2258 개월 전

      부여 고구려가 한반도로 내려왔다 합니다. 정사 기록 있어요.

  • @gimgankoomg4168
    @gimgankoomg4168 개월 전 +26

    라후족에 대해선 약간 잘못된 정보가 있는 거 같네요. 라후족은 언어도 우리와 다른 티벳 계통이고 더 중요한 건 혈통도 티벳에서 고대부터 살았던 강족 계통으로 압니다. 그리고 아오족도 그 주변에 티벳, 네팔, 부탄 등 비슷한 사람들 많이 삽니다. 그리고 여진족은 우리와 역사를 함께 했던 사람들입니다. 고구려나 발해가 다민족 국가였다는 것과 그 지역의 주류 민족중 하나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우리와 얼마나 가까울지 쉽게 알수 있습니다. 이들은 최근에는 조선시대에도 대거 우리나라로 편입되어 우리 조상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북중국인이 잠깐 언급 되었는데 이들은 중국에 변란이 나면 우리나라로 수시로 넘어왔고 당연히 이들도 우리들 조상의 일부를 이룹니다. 일본인도 중국인 만큼 우리와 가까운 건 다연한 일이죠. 그리고 또 하나 북방계와 남방계라는 좀 애매한 부분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출발점이 모두 인도를 경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질적으로 다들 남방계라고 할 수 있죠. 북방계라고 부르는 건 그들이 더 북쪽까지 올라갔다 다시 내려온 이들이라고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맞습니다. 그리고 생물학적 차원에서도 그렇지만 인류학이나 고고학을 조금만 보더라도 단일 민족이나 정통성 놀이는 정치적인 내부결집용 이데올로기에 가깝고 또 너무 심해지면 결국 같은 조상을 공유한 가깝고 먼 여러 이웃들과 심하게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라는 것에 더 유연하게 정체성을 형성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user-qn8wj6vs8l
      @user-qn8wj6vs8l 개월 전 +2

      똑똑한사람 이리도 많노?

    • @daug_jang
      @daug_jang 개월 전 +1

      저도 라후-리수족은 우리와 거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티벳계 장족계통에 대한 인식이 너무 없어서 그런 오해를 한 것 같습니다. 티벳-장족계 민족이 중국에 2천만이 넘는다고 합니다. 라후족도 중국인들이 이런 장족계 민족을 따로 분류한 것 같습니다. 러시아와 중국이 소수민족을 통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민족을 계속 나누는 것이죠. 같은 계열의 민족을 통합시키면 힘이 커져 통제가 힘들지요.

    • @user-hs4df7ng1h
      @user-hs4df7ng1h 개월 전

      아이누사진에 야요이라고 설명하는것부터 일본자료를 날조 도용해서 너무 엉터리라 한국의 지성계수준이 낮다는것만 확인했음

    • @mahakala2258
      @mahakala2258 개월 전

      티벳 장족계가 몽골계입니다.

    • @user-pk4bc7nw6i
      @user-pk4bc7nw6i 개월 전

      ​@@daug_jang우리 조상중 지배층은 티벳서부터 시작된겁니다 해빙기 대홍수 이후 산을 따라 북쪽으로 동쪽으로 이동한 선진 문물을 지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