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초밖에 대응할 시간이 없었다" 이란의 우크라이나 여객기 격추 사건이 보여주는 충격적인 전쟁의 현실 / 스브스뉴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1. 14.
  • 1월 8일, 이란이 미사일을 쏴 우크라이나 여객기를 격추해 거기에 타고 있던 승객 176명이 모두 사망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란은 민항기를 미군 미사일로 오인했다고 해명했죠. 이란군 측에 따르면 미사일 발사 당시 레이더에 나타난 미상의 물체가 여객기인지 미사일인지 판단하고 대응할 시간이 5초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 또한 미사일이라는 확신이 100% 있었던 건 아닌 것 같다며 "집단적으로 공포의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그런 일이 벌어졌다고 지적합니다. 전쟁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공포심 혹은 불안 때문에 백 명이 넘는 목숨을 잃은 이번 사건. 충격적인 전쟁의 현실을 보여주는 건 아닐까요?
    책임 프로듀서 하현종 / 프로듀서 권재경 / 구성 남영주 / 내레이션 박은영 인턴 / 편집 정혜수 / 도움 김지영 인턴 박경흠
    ✔ 뉴스에는 위아래가 없다, 스브스뉴스
    - 스브스뉴스 링크 -
    Facebook : / subusunews
    Instagram : / subusunews
    홈페이지 : news.sbs.co.kr/news/subusuNews...

댓글 • 337

  • @user-lw6fq2qb7l
    @user-lw6fq2qb7l 4 년 전 +941

    지들끼리 싸워놓고 왜 무고한 시민이 목숨을 잃어야하냐고

  • @user-gs7pf1yh4d
    @user-gs7pf1yh4d 4 년 전 +649

    가장 황당한건, 이란 자국 내에서 막 출발한 비행기를 미사일로 오인한것.
    우리나라로 따지면 김포공항에서 출발한 비행기를 우리나라 국군이 격추시킨꼴

    • @never_land_
      @never_land_ 4 년 전 +19

      비유 굿

    • @sweetandsour4101
      @sweetandsour4101 4 년 전 +2

      혹시 일부러..

    • @spellbound8602
      @spellbound8602 4 년 전 +42

      이번 사고로 캐나다 시민들이 다수 사망해서 저스틴 트뤼도 총리가 빡칠 줄 알았는데, 의외로 이란 군부의 실책이라는 이란의 해명에 너무나 쉽게 납득해버려서 뭔가 이상하다 싶었는데...이 정도면 납득할만하네요. 뻘짓도 이런 뻘짓도 없음...

    • @user-jo6mh8wj1c
      @user-jo6mh8wj1c 4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

    • @user-pf5pb6in1w
      @user-pf5pb6in1w 4 년 전

      @@user-jo6mh8wj1c 어떤 상황에서 웃긴거지

  • @evmailinsuzet3806
    @evmailinsuzet3806 4 년 전 +234

    여객기에 탄 사람들은 도대체 왜 죽어야 하는건지...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user-xc3ss4pv2t
    @user-xc3ss4pv2t 4 년 전 +295

    분명 전쟁 하자는 놈들은 살고 왜 하지 말자는 사람은 죽는건지.

    • @user-oy9ir8mo8z
      @user-oy9ir8mo8z 2 년 전

      임진왜란때 전쟁하지말자 하다가 많은 사람들이 죽었죠

    • @Dhtkdfla
      @Dhtkdfla 2 년 전 +1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고 죽고자 하면 살 것이다

  • @flying_squirrel_
    @flying_squirrel_ 4 년 전 +114

    그냥 무섭다ㅠㅠ 우리나라도 아직 전쟁중인 나라라서 괜히 와닿는다ㅠ

  • @kwony9896
    @kwony9896 4 년 전 +64

    무고한 시민 176명이 안타깝게 돌아가셨네...

  • @Idlegen
    @Idlegen 4 년 전 +134

    외부에서 날아온것도 아니고 자국 공항에서 방금 이륙한 여객기도 구별 못하나

    • @johnkim2g
      @johnkim2g 4 년 전 +10

      사람심리란게 사실 생각보다 커서 어떠한 공포가 자리잡으면 순간적으로 이성적인 판단을 못할사람이 많음

    • @user-ze4xw8vy5n
      @user-ze4xw8vy5n 4 년 전 +1

      이륙하는 장면부터 포착한거면 가능해도 이미 뜬 상태서 포착한거면 통신도 불가능한상태서 그게 들어오는지 나가는것인지 구분하기는 힘들수도 있죠

    • @imttadragon
      @imttadragon 4 년 전 +1

      드론으로 지들 장군 죽었으니 뭐 레이더에 잡히니깐 뒤지기 싫어서 쏘고 본

    • @gihoonpark7027
      @gihoonpark7027 4 년 전

      5초만에 판단 불가능이죠

    • @bobhan6395
      @bobhan6395 4 년 전 +2

      @@user-ze4xw8vy5n 이륙해서 1/3정도고도에서 계속 상승하는중이었습니다. 연습부족아니면 고의목적이 있지요.
      러시아 대공미사일 무기는 러시아 기술자나 고문이 있었을경우도 있고요. 우리국군도 요사이 연습을 많이 못하던데 걱정되네요.

  • @user-wd2ft2yo3b
    @user-wd2ft2yo3b 4 년 전 +115

    이거 만약에 진짜 미사일이였다면 망하는건데 여객기라..이거 그냥 전쟁이 안끝나면 답이없는데?

  • @orangeflavorchicken
    @orangeflavorchicken 4 년 전 +125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leezo9647
      @leezo9647 4 년 전 +3

      @@ieungmyeong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존나 진지하게 헛소리

    • @user-rw3ek2fx2y
      @user-rw3ek2fx2y 4 년 전

      @@ieungmyeong 옛날 문헌들은 띄어쓰기 없이 쓰여서, 옛날에는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
      라고 쓰였지만
      현재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로 쓰는게 맞습니다.

    • @leezo9647
      @leezo9647 4 년 전 +1

      @@ieungmyeong 겁나 까다니;; 억울하네 한마디 했는데..

    • @leezo9647
      @leezo9647 4 년 전 +1

      @@ieungmyeong ㅋㅋㅋㅋㅌㅌ 댓삭튀

    • @human
      @human 4 년 전

      삼가 故인의 명복을 빕니다

  • @user-uw2ru7th3x
    @user-uw2ru7th3x 4 년 전 +199

    뭔 일이 많이 일어나네..멸망할 때가 왔나...

    • @th-ir8bd
      @th-ir8bd 4 년 전 +8

      나도 요즘 이생각

    • @user-uw2ru7th3x
      @user-uw2ru7th3x 4 년 전 +12

      뻥 안 치고 이 생각이 요즘 들어요...뭔 나라마다 일이 터지고 뭔가 잘못 되어간다는 걸 계속 인지하면서도 설마...하고 삽니다...우리가 지구에게 많은 잘못을 했기에 인간이라는 종의 수가 줄어들지 않을까..하고요
      대멸종은 예상치 못한 곳에서 일어나니까요ㅠ

    • @user-nw8we8yb5h
      @user-nw8we8yb5h 4 년 전

      @@th-ir8bd 저두 요즘 그생각함

    • @johnswanson217
      @johnswanson217 3 년 전 +1

      머릿속에 워킹데드 BGM 이 울린다

    • @hondamasatofan4940
      @hondamasatofan4940 3 년 전 +1

      @@user-uw2ru7th3x ㄷㄷㄷㄷ 2020 예측가

  • @jjun9540
    @jjun9540 4 년 전 +75

    176승객분들은 무슨 죄야....

    • @markwebber8028
      @markwebber8028 18 일 전 +1

      굳이 따지자면 이란 공항에서 한창 예민할때 이륙한 죄 정도?

  • @anna4001
    @anna4001 4 년 전 +85

    이건 좀 아닌 거 같은데?
    심하다

  • @heilmetropolis8144
    @heilmetropolis8144 4 년 전 +43

    우크라이나 여객기 희생자들이 너무 불쌍해 보인다. 실수로 여객기 격추시킨 이란은 큰 댓가가 기다릴 뿐이다

  • @newissimple
    @newissimple 4 년 전 +42

    우리가 너무 태평한거임. 종전도 아니고 휴전 상황인데 너무 평화롭게 비쳐짐

    • @kyeonghyeonnam8855
      @kyeonghyeonnam8855 4 년 전 +5

      그래야지 외국인투자도 받고 정상적인 나라로써 기능할수있으니... 아이러니임...

  • @friedtv10
    @friedtv10 4 년 전 +138

    이런 말이 있지요 3차세계대전은
    어떻게 싸울지 모르지만
    4차세계대전은 돌과 나무로 싸운다고...

    • @user-zl1hi2cj8w
      @user-zl1hi2cj8w 4 년 전 +12

      돌과 모래일수도 있겠네요. 나무가 다 사라져서..

    • @user-cc3ur9oz5p
      @user-cc3ur9oz5p 4 년 전

      @@user-zl1hi2cj8w 나무가 다 사라지면 숨을 못 쉬어서 죽을텐데?

    • @hyun8526
      @hyun8526 4 년 전

      밑에 둘이 ㅈㄴ 진지충이네

    • @_guinevere52
      @_guinevere52 4 년 전 +1

      진짜 이얘기 그만좀 보고싶다 저 돌과 나무

    • @user-oo3ss7dg4s
      @user-oo3ss7dg4s 4 년 전

      이런 미르스띤...

  • @Life_Is_Science
    @Life_Is_Science 4 년 전 +40

    아니 저건 좀...ㅠㅠ 정말 심각하네....ㅠㅠㅠㅠ

  • @Lee-qs6cm
    @Lee-qs6cm 4 년 전 +51

    진짜 윗대가리들이 전쟁난걸로 무고한 시민들이 죽지

  • @logic_713
    @logic_713 4 년 전 +19

    누군가의 아버지 누군가의 어머니 혹은 누군가의 아들딸들이 이런 불운으로 세상을떠났네요.. 고인에 명복을빕니다ㅠㅠ

  • @fromthemoon889
    @fromthemoon889 4 년 전 +230

    너네 군대에서 근무서고있는데 상황이 미국과 적이고 그 미국이 처들어올수 있는 상황이면 어떨꺼 같음 ?
    상황이 만들어낸 비극임 저건

    • @user-uw2ru7th3x
      @user-uw2ru7th3x 4 년 전 +30

      저건 군인의 탓이라고도 힘듦...나라의 지킬 의무로서 나름대로 선택을 한 것이니

    • @gerrard7681
      @gerrard7681 4 년 전 +1

      @@user-uw2ru7th3x ㄹㅇ

    • @user-xi1nx4md5m
      @user-xi1nx4md5m 4 년 전 +1

      @@user-uw2ru7th3x 힘듦 맞춤법 신경써주세요.

    • @user-fy7tk1lz3o
      @user-fy7tk1lz3o 4 년 전 +1

      너네가족이 저비행기 타고 있었다면
      니기분 어떨거같음?

    • @user-bi8ik4py9e
      @user-bi8ik4py9e 4 년 전 +2

      그렇게 치부해버리면 안돨것같음... 항공기인지 미사일인지 구분할수 있는 시스템을 연구개발 하던가 대치상황엔 항공권에 항공기가 뜰수 없다던지..

  • @user-uj7lk5ds6t
    @user-uj7lk5ds6t 4 년 전 +13

    아ㅠㅜㅠ 제발 그러지마요

  • @user-te3ki2lt9q
    @user-te3ki2lt9q 4 년 전 +8

    5초에 그 많은 목숨의 죽음이 결정된다니 너무 끔찍해

  • @user-jx8ek6ye6v
    @user-jx8ek6ye6v 4 년 전 +46

    다같이 하하호호 웃는게 왜이렇게 힘드냐

    • @user-db5jm5yd5c
      @user-db5jm5yd5c 4 년 전 +6

      그게 인간의 선악설 같음 . 시발 좀 편해진다 싶으면 더 바라고 그게 욕심이 되고 . 악해지는 게 인간인거같음 . 고작 우주에서 뽀시래기 일뿐인데 굳이 쳐싸우고 있으니 ; 왜 앞만 보고 뒤는 안보는지 진짜 모르겠음 멍청한건지 그냥 그렇게 살다 죽고싶은건지 ;

    • @user-is8ug8vg6y
      @user-is8ug8vg6y 4 년 전

      이기주의지. 인간의 본성

    • @user-db5jm5yd5c
      @user-db5jm5yd5c 4 년 전

      미국에게는 난새의 영웅이랍시고 저런놈이 당선됬다지만 .. 먼가 깝깝 하다 절대틀딱이라 감당 안됨

    • @user-is8ug8vg6y
      @user-is8ug8vg6y 4 년 전

      @@user-db5jm5yd5c 응 지지율 80%~

    • @user-is8ug8vg6y
      @user-is8ug8vg6y 4 년 전

      @@user-db5jm5yd5c 그건맞. 패권하고 자국중심이 너무 강해짐

  • @user-hk1qf1lf6y
    @user-hk1qf1lf6y 4 년 전 +5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부디 하늘에서 편안하시길

  • @user-gu7kn3np4y
    @user-gu7kn3np4y 4 년 전 +2

    너무...
    충격적이다...
    말도 안 나온다...

  • @stevejobs5360
    @stevejobs5360 4 년 전 +26

    미국이 미사일을 쐈으면 1발만 쏠리없지

  • @Stella-pj7eg
    @Stella-pj7eg 4 년 전 +1

    2020년인데도 이런 일이 생기다니... 슬프면서 안타깝고 제발 지구에 평화가 왔으면 좋겠네요...

  • @gumbyt7374
    @gumbyt7374 년 전 +2

    전쟁의 참상이 너무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무고한 사람들이 이렇게 갑자기 피해를 보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이 너무 슬픕니다. 대응할 시간이 5초밖에 없었다니 앞으로 많은 사람이 불안해할 것 같네요.

  • @TheDreamerofdisney
    @TheDreamerofdisney 4 년 전 +5

    중요한 건 지금 올해의 시작인 1월인데..,
    호주, 필리핀 화산, 일본 화산, 전쟁..불로 아주 나쁘게 시작하네요
    그래도 좋게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user-qm1hb7mb5o
    @user-qm1hb7mb5o 4 년 전 +4

    2020년 시작하자마자 전쟁 기운이 돌네 미치겠다

  • @yeoknam
    @yeoknam 4 년 전 +4

    이란항공 655편 격추사건....대한항공 007편 격추사건....전부 군이 희생시킨 비행기들이죠. 대한항공 007편은 항법 장치 오류로 알래스카에서 이륙후 실수로 소련 극동영공을 침범 격추당했고(당시 항공기에는 미국의 유명 상원의원이 타있었음)
    이란항공 655편의 경우 이란-이라크 작전 막바지에 중동에서 작전중이던 미해군 콘데로가로급 이지스 구축함 USS 빈센스함이 이란항공 655편을 이란의 F-14로 오인 관측병이 기체가 상승중인걸 하강중인걸로 착각해 SM-2 대공미사일을 발사했고 격추시킨일이죠.
    미국이 이번 이란의 우크라이나 여객기 격추에 대해 비난못하는 것도 자기들도 과거 이란의 민항기를 군함으로 격추시켰기 때문입니다. 그때도 전원사망이였죠. 참슬픈 현실입니다. 앞으로 이런일은 없어야 합니다.

    • @yahopyo
      @yahopyo 4 년 전 +1

      이란은 이제 655편 격추사건으로 반미교육 못하겠네요

    • @donghwankim2401
      @donghwankim2401 4 년 전

      오 잘아시네
      이지스함이 당시에도 비슷한 이유로 판단미스하고 격추했죠

    • @donghwankim2401
      @donghwankim2401 4 년 전

      @@yahopyo 만약 못해도 퍽이나 그 이유로 못하겠다 ㅋㅋㅋ

  • @Ryan-vi7hx
    @Ryan-vi7hx 4 년 전

    안타깝네요..

  • @my_life_nightmare
    @my_life_nightmare 4 년 전 +1

    현재에도 저런 어이없는 일이 발생하다니.. 아직 세상은 덜 발전한듯;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TV-sh2fe
    @TV-sh2fe 4 년 전 +18

    무고한 시민이 죽은건 정말 안타깝다

  • @user-wu3uz1ye9d
    @user-wu3uz1ye9d 4 년 전 +14

    불안하니 쏠수밖에 없긴했네...

  • @Kevin-ps9yf
    @Kevin-ps9yf 3 년 전 +4

    2:25 안타깝게도 이 영상이 올라올 당시 또다른 전쟁(역병)이 전지구적으로 터져버렸다....
    1:56 OTR-21 토치카 미사일

  • @companyworkers3040
    @companyworkers3040 4 년 전 +2

    불안이 이성을 지배한다
    ,,, 집단적 감정에 치우칠수록

  • @user-zo4qz3mc6k
    @user-zo4qz3mc6k 4 년 전

    어떡해....ㅠ

  • @dddhju
    @dddhju 4 년 전 +3

    안타까운 죽음은 없는거지만...
    이건 진짜 아무 의미도 없이 간거네

  • @user-qr3vi6it5u
    @user-qr3vi6it5u 4 년 전

    무섭다.

  • @Red-ow1dn
    @Red-ow1dn 4 년 전 +1

    전쟁이란 우주에서 미세먼지 하나 안될정도의 지구에서 초미세먼지보다 더더 작은 영토를 가지기 위해 일어나는 그 어떤것보다 잔인한 투쟁..

  • @JJ-gy4gg
    @JJ-gy4gg 4 년 전 +2

    먼저 쏘지 않으면 내가 죽는다는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한발의 트리거로 수많은 목숨을 앗아가는게 전쟁이다.

  • @artist1222
    @artist1222 4 년 전 +10

    뭔 혁명 수비대야? 살인 수비대지

  • @user-gi8gd2wu6c
    @user-gi8gd2wu6c 4 년 전 +7

    WW3가 실제로 일어날까 무섭다...;;

  • @jjaggestdo8713
    @jjaggestdo8713 4 년 전 +1

    헐......팀킬장난 아니네.

  • @__5233
    @__5233 4 년 전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user-jn6zm6yu4o
    @user-jn6zm6yu4o 4 년 전 +4

    이 뉴스를 지금 처음 듣는 사람들이 더 신기하다... 엄청 큰 이슈인데..

    • @donghwankim2401
      @donghwankim2401 4 년 전

      내말이 ㅋㅋㅋㅋ 뭘 하고 사는 사람들일까?...

    • @pepe_the_frog3076
      @pepe_the_frog3076 4 년 전 +1

      뉴스 안보고 사는 사람들도 있지 왜그럼;;
      어이없네 진짜
      국내 사건이나 잘 챙겨보면 돼는거지
      우리가 이란 뉴스까지 찾아봐야돼냐?
      라는 댓글 달릴듯.

    • @user-jn6zm6yu4o
      @user-jn6zm6yu4o 4 년 전

      pepe_the_frog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센스

  • @user-np5il8rk6w
    @user-np5il8rk6w 4 년 전 +3

    저때 소련. 배상하고 똑바로 사과했나요???

    • @user-fc7wk3xb6u
      @user-fc7wk3xb6u 4 년 전 +2

      아뇨 영공침해였기 때문에 딱히 배상받을방법이없습니다..
      그때 우리나라는 힘도약했고(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뭐라할 처지가 안됬습니다.
      사건이후에 이 협약이 개정됫다고하네요
      시카고 협약이 개정되면서 민간 항공기 격추는 그 이유가 영공침범이나 항로이탈이라도 격추 자체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격추시킨 당사자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 @user-fg6up8fy5x
    @user-fg6up8fy5x 3 년 전 +1

    여객기 탄 사람들도 진심 안타깝다
    하지만 어떡하니... 불안하면 쏴야지.. 그게 전쟁인데...

  • @user-qw4op8ej5k
    @user-qw4op8ej5k 4 년 전 +1

    우리나라에도 우크라이나랑 똑같은 사연이 있었구나,,,,,,,,슬프누

  • @user-nu7pt2kq1m
    @user-nu7pt2kq1m 4 년 전 +3

    아니 확인도 안하냐? 어떻게 여객기를 미사일로 오인해... 여객기 안에 탄사람들은 무슨죄야... 진짜 세상 망해가네.

  • @DDD-mh6cp
    @DDD-mh6cp 4 년 전 +8

    ㅋㅋㅋㅋㅋ그러면 북한이 미사일 쏠 때마다 우리도 우리나라 여객기 격추시켜야하냐;;;

    • @user-dl4hj5hf6y
      @user-dl4hj5hf6y 4 년 전 +1

      L. Luminous 찐

    • @lockdown-e34r
      @lockdown-e34r 4 년 전

      @@user-dl4hj5hf6y 빵

    • @HizukiRui
      @HizukiRui 4 년 전

      드론으로 다 잡아죽이는 상황이랑 지금 우리나라 상황이랑 같냐?

  • @svjaos
    @svjaos 4 년 전 +1

    그러니까 포도밭에 가서 갓끈 고쳐매지 말라더니 그런 것 과 너무도 같아 가슴이 아프네요

  • @kanghyunyoo6690
    @kanghyunyoo6690 4 년 전

    ㅠㅠ

  • @user-bd2gm9vc3w
    @user-bd2gm9vc3w 4 년 전

    진짜 말도 안돼...이 사회에서 170명을 죽이는 상황이 일어난게 말이 되냐고..

  • @meee8513
    @meee8513 4 년 전 +2

    가장 큰 승리는 전쟁이 일어날거라는 불안을 없애주는것이다. 북한이 X같아도 최대한 살살 구슬리는것이 최선...

    • @bobhan6395
      @bobhan6395 4 년 전 +1

      살살 굴려서 2차대전이 난것은 잊어먹읍시다.

  • @user-vs1pr2wl5z
    @user-vs1pr2wl5z 4 년 전

    달건아 진실을 밝혀줘

  • @XXX-fw7yn
    @XXX-fw7yn 4 년 전 +3

    와ㅋㅋㅋㅋㅋ 이걸 이란을 편드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mandacourt
    @amandacourt 4 년 전

    Alguém, por favor, traduz para o português!!!!!! Legenda!!!!!!

  • @user-dg4co5yg6j
    @user-dg4co5yg6j 4 년 전 +1

    한국에 피해 안 왔음하네요...

  • @nahyeon1482
    @nahyeon1482 4 년 전

    어휴...

  • @user-jv3xq3qg1s
    @user-jv3xq3qg1s 4 년 전 +1

    1:55 오우 마이벌쓰데이

  • @user-cw1ff1uz9d
    @user-cw1ff1uz9d 4 년 전 +1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네 와

  • @user-ym3sh6oq6c
    @user-ym3sh6oq6c 4 년 전 +2

    저 사람들은 자기가 왜 죽었는지 알까?

  • @user-iy1xr9sr3t
    @user-iy1xr9sr3t 4 년 전 +1

    시ㅂ 저럴꺼면 여객기를 올리지 말던가
    저 여객기을 탄 사람들은 무슨 잘못이냐고
    진짜 개 씹... 하..... 비행기 탄다고 다들 들떠 있었을 텐데...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user-sh2yy6ft8o
    @user-sh2yy6ft8o 4 년 전

    보복한답시고
    저지른 만행,,

  • @mesquidaroxane7546
    @mesquidaroxane7546 4 년 전 +1

    다수의 안전을 위해 소수의 희생은 불가피하다는건가... 딜레마네

    • @donghwankim2401
      @donghwankim2401 4 년 전

      이건 지금 다원주의 논리의 맹점을 말하는 기사가 아닌데요?...
      진짜 바보 많다...

  • @user-pc1er1vq1f
    @user-pc1er1vq1f 4 년 전 +4

    걍 나라끼리 싸움나면 대통령끼리 칼 들고 싸우면 안되나

  • @user-rr9gn2br4y
    @user-rr9gn2br4y 4 년 전 +8

    이건 에바지
    그 사람 중에 한 가장 아빠가 있을수도
    그 사람 중에 한 소중한 딸이 있을수도
    그 사람 중에 한 사랑한 부모 있을수도
    .
    .
    이 사건으로 한 가정 , 집안이 무너졌을수도 있는데
    그냥 넘기냐?ㅅㅂ?

    • @user-ko-s5657
      @user-ko-s5657 4 년 전 +2

      그냥 넘기진 않음 지금 시위하고 난리도 아님

    • @donghwankim2401
      @donghwankim2401 4 년 전 +1

      그 시위는 지금 이란 국민들이 그 비행기 안에 이란인이 타고 있었음에도 국가는 책임감 없이 은폐하려는 것에 대한 시위고요
      그냥 넘어가냐고 하시는데 미국도 그리 멀지않은 시점에 비슷한 과정을 이란 여객기 격추한 이력 있습니다.

    • @pepe_the_frog3076
      @pepe_the_frog3076 4 년 전 +1

      폭격 맞고 수만명 희생돼기 vs 안전빵으로 격추시키기

  • @sl7946
    @sl7946 4 년 전

    올해는 새해부터 너무 암울한 소식들이..

  • @PTWDK
    @PTWDK 3 년 전

    불안하다고 쏘는게 아니라 그게 진짜 미사일이면 본인은 군사재판 받아야 하고 거기에 사형선고 받으면 자신도 가족도 고통을 당하는거죠..
    쨋든 잘못된 판단이긴 하지만 누군가에겐 목숨이 달린..

  • @user-es4pr4tc2n
    @user-es4pr4tc2n 4 년 전 +1

    항공기✈🛫를 적으로 착각해서 쏜다라...🤔💢 매우 화나군요...💢💢

    • @xoxghostel7
      @xoxghostel7 4 년 전 +2

      근데 또 어쩔수 없는 일인것 같아요

  • @Taiwan-Uyghur-Tibet-Freedom

    무슨일임?? 엔진불나서 추락한거 아님???

  • @user-ei8yy7en4s
    @user-ei8yy7en4s 4 년 전

    개 슬프네

  • @user-ci8ns6tf3q
    @user-ci8ns6tf3q 4 년 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영상 잘 보고 갑니다~^^ 새해에도 건강 하시고 스튜브 뉴스로 만나요~^^

  • @user-nz5jz8kd3t
    @user-nz5jz8kd3t 4 년 전 +1

    중동에 평화를

  • @user-og5ew9de2l
    @user-og5ew9de2l 4 년 전 +2

    공항에서 이륙한 항공기를 미사일로?
    눈깔 삐었나 공항에서 미사일을 발사해?

  • @yeohaenggaja9115
    @yeohaenggaja9115 4 년 전

    2020년 새해부터 ㅠㅠㅠ

  • @user-sq8mm2xl2o
    @user-sq8mm2xl2o 4 년 전

    백퍼 격추다

  • @flykei92
    @flykei92 2 년 전

    이게 벌써 2년전이네

  • @user-qy3le2dm2p
    @user-qy3le2dm2p 4 년 전 +1

    176명 한 명 한 명 가족이 있을거야

  • @user-xn8qp5zg5u
    @user-xn8qp5zg5u 4 년 전 +11

    근데..제가 너무 예민한걸수도 있지만
    사람이 죽은 참사인데 그 폭발소리를 저런 식으로 스브스 인트로로 사용하는건.. 좀..

    • @user-ev9iv3rt4f
      @user-ev9iv3rt4f 4 년 전 +1

      민트캔디 그냥 흔하디 흔한 폭발 효과음 아닌가요

  • @Bbinniguiguy
    @Bbinniguiguy 6 개월 전

    내가 거기에 탈뻔했다니..ㄷㄷ

  • @JY-fk5qg
    @JY-fk5qg 4 년 전 +2

    남의 유튜브 자료 퍼다가 뉴스에 쓸 시간도 5초밖에 없었나요..? 선정적인 제목보소

  • @user-ik9uj1iv8s
    @user-ik9uj1iv8s 4 년 전 +2

    세계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친미국가였던 이란이, 어쩌다 세계최고의 반미국가가 되었는지 이란스스로조차 인정하는 정치적 진실을 배우는데 5분도 걸리지않습니다. 무려... 전쟁씩이나 일어날수있는 역사의 한장면인데 진실을보고 우리는 어떻게해야될지 우리나라의 현재를 보고 나 자신이 국가 그자체라는 생각으로 한표를 소중한곳에 쓰시기를

  • @user-rg8wo9rf1z
    @user-rg8wo9rf1z 4 년 전 +1

    전쟁이면 두려워서 쏠수밖에 없었다고 이란 커버쳐주는 영상인가 ? 자국 공항에서 출발해 자국민이 타고있던 여객기인데

  • @user-mh3mo5ej8y
    @user-mh3mo5ej8y 4 년 전 +1

    하 무고한 시민들은 ㅜ

  • @user-ru4ek9ts8r
    @user-ru4ek9ts8r 4 년 전 +3

    아 싸우지말자 제발..

  • @user-fv5jn5dy8i
    @user-fv5jn5dy8i 4 년 전 +2

    ㄷ ㄷ ㄷ

  • @user-ze4xw8vy5n
    @user-ze4xw8vy5n 4 년 전

    군대라는 특성이 그렇지.. 특히 저런 상황에 놓인 군대면 ...
    정말 판단할수있는 시간도 적고 장비도 먹통에 침공가능성에 대비해야하는것..
    정말 안좋은 시기에 너무도 군대다운(?) 결정을 했다고 말할수밖에 없다.
    다시말하면 다른나라도 비슷한 환경이면 비슷한 결정을 내릴수도 있다고 본다.
    이래서 군사적 대치상황은 최대한 피해야함.. 서로 그러고 싶지않아도
    그 경계태세에 비극발생할 가능성이 너무 높아짐..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donghwankim2401
      @donghwankim2401 4 년 전

      아무것도 모르는데 아는척 아무말 하는 것 보다
      이런 자세가 맞지 않나...
      실제 미군에서 이란 민항기 격추한 이력이 비슷한 과정으로 그리 멀지 않은 시점에 있었기도 하고요

    • @pablo-able
      @pablo-able 4 년 전

      그래서 5.18대도 계엄군이 시위대를 먼저 쐈습니까? 시위대가 경찰서의 무기고를 습격해서 총기와 다이너마이트로 무장해서
      먼저쏘지않으면 당할수도 있다는 불안감에..
      스브스가 말하는 미친논리가 이논리입니다
      이런데 설득되는 사람들이 많다는게 놀라울뿐입니다. 본질은 수많은 테러를 저질렀던
      이란 시아파의 군부가 민간항공기를 격추해서
      무고한 민간인 100명이상이 희생된 안타까운사건이고 실수라고 말하기에는
      너무큰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 @user-ze4xw8vy5n
      @user-ze4xw8vy5n 4 년 전

      @@pablo-able 518이 시위대를 북한군으로 오인해 쐈나요? 비교할걸 비교하세요.
      미국의 기습으로 경계수위가 극도로 올라간 상황에서 일어난 일을 518에 비교를 하다니요.
      미국도 이란 상대로 민항기 날려먹은 일이 있고 그것도 518에 갖다 비교할껀가보죠?
      무슨 말도안되는걸 비교하고있는것인지

  • @clarkjeans2221
    @clarkjeans2221 년 전

    2:12 이거 이산가족 상봉 장면 아닌가요?

  • @user-dc2qt2cx2p
    @user-dc2qt2cx2p 4 년 전

    이제 막 뜬 여객기를 미사일로 오인했다는것도 참...아이러니 하네 래이더엔 점으로 표시되니...참

  • @user-pg3sg8kn3t

    이렇게 행함대로 갚아준다고...
    구약에서도...
    신약에서도... 반듯이 행함대로 갚아주마!!
    죽고 나면 짜증도 못내고 죄와 악도 행하지 못할 것!! 기다리라!!

  • @sdyeop
    @sdyeop 4 년 전

    그냥 보복이지 뭐...

    • @jaha3956
      @jaha3956 4 년 전

      sdyeop 이란의 테헤란 공항에서 출발한 비행기입니다.. 보복성과는 관련 없어요 미국 비행기도 아니고 이란인이 승객의 반 입니다

    • @donghwankim2401
      @donghwankim2401 4 년 전

      아 진짜 머리가 안좋은 사람들 왜 이렇게 많은거냐 ㅋㅋㅋㅋㅋ

  • @user-yi2hx9gp5d
    @user-yi2hx9gp5d 4 년 전

    아니 진짜 지들끼리 싸워서 무고한 시민이.....

  • @sulin_bazookapo
    @sulin_bazookapo 4 년 전

    이 사고 희생자 중 82명이 이란인이라는거...

  • @bv1755
    @bv1755 4 년 전 +1

    지네 수도 공항에서 나온 비행기 추적도 못해서 격추시켜버리는 당나라군대

  • @user-xo4de9wg3j
    @user-xo4de9wg3j 4 년 전 +1

    근데 스브스 니네는 왜 필사적으로 이란 쉴드치냐

  • @No_genre_
    @No_genre_ 4 년 전 +1

    근데 전쟁터에 여행을 가는 사람도있네

  • @nicego7533
    @nicego7533 2 년 전

    몰랐을리가 없지 민항기랑 전투기 피아 식별 부호가 달라서 유도미사일로 자동락온해도 민항기에는 반응안함
    수동으로 조준해서 맞춘거면 진짜 더나쁜거임 민항기인거알면서도 맞춘거이기때문에

  • @bbh9807
    @bbh9807 4 년 전 +1

    탑승객들이 무슨 죄냐 조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