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완충 3분 컷"... 한국이 제시한 '충전속도 200배' 역대급 배터리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5.
  • 이 배터리는 전기차를 3분 안에 완충해버립니다.
    현재까지 나온 수많은 차세대 배터리를 압도하는 미친 전망을 자랑하죠.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해주세요!
    -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softdragon
    - 내용출처:
    1. Ju-Yeon Gyhm et al, “Quantum Charging Advantage Cannot Be Extensive Without Global Operations”, Physical Review Letters, 2022
    (doi.org/10.1103/PhysRevLett.128.140501)
    2. IBS, “New technology to make charging electric cars as fast as pumping gas”, 2022
    3. Metro Tech Reporter, “Electric cars could be charged in just nine seconds with new quantum tech”, Metro, 2022
    4. 이주영, “우주는 훌륭한 양자역학실험실… ISS서 BEC실험 첫 성공”, 연합뉴스 2020
    5. 제원호, “21세기 첫 노벨 물리학상: 에릭 코넬의 1995년 논문”, 한림원, 2020
    6. Robert Alicki and Mark Fannes, “Extractable work from ensembles of quantum batteries. Entanglement helps”, Physical Review E. 2012 (doi.org/10.1103/PhysRevE.87.042123)
    7.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양자 배터리의 양자이득을 위한 필요조건에 대한 이론적 규명”, 2022
    8. Sourav Bhattacharjee, “Sizing Up the Potential of Quantum Batteries”, Physics, 2022
    9. AAP, “Aussie advance in quantum battery reality”, The West Austalian, 2022
    - BGM:
    1. Stare down by Evert z
    2. Game Changer by Dan Zeitune
    3. Revenger by Lux Inspira
    - Chapter
    0:00 미쳐버린 기름값
    1:35 포르쉐 타이칸
    2:17 충전 속도의 혁신
    3:30 연구 개요
    4:20 연구 결과
    6:52 마무리
    8:19 정치인이 생각하는 기초과학
  • 과학기술

댓글 • 472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174

    영상에서도 말했듯 제 영상들은 기본적으로 타 채널들 대비 난이도가 너무 높다는 피드백을 여러곳(대형 mcn, 유튜브 등)에서 많이 받았습니다.
    평균 나이대도 만 25세 이상이 절대 다수죠. 하지만 유튜브가 잘 나가려면 어린 시청자들까지 포섭해야 합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톱 유튜브 채널 절대다수는 평균나이대가 낮은 편이고 아주 쉬워서 머리 비우고도 볼 수 있어요. 과학 유튜브 톱채널들도 별 다를 바 없죠.
    그렇기에 앞으론 이처럼 난이도를 확 낮추되 제가 타 과학유튜버들보다 강점이 있다고 볼 수 있는 부분들을 더욱 더 강조를 하려고 합니다. 바로 에고가 강하게 드러난다는 점, 기술공학에 있어서는 가장 수치가 좋고 인기가 많다는 부분입니다.
    누군가는 에고가 강하게 드러나는 것에 불쾌해 하시지만 결국 살아남는 것은 강력한 에고를 가진 대체불가능한 유튜버들이더라고요. 단순 정보전달을 하는 사람은 언제든 대체 될 수 있으나 저는 대체될 수 없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물론 모든 영상이 이와 같진 않을 것이지만 난이도를 낮추려는 노력을 기존 시청자분들께서 조금 양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채널이 고이면 끝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 @user-qm7sk5nd4d
      @user-qm7sk5nd4d 년 전 +2

      항상 양질의 콘텐츠 잘 보고있습니다.
      채널 구독자 수도 많아지고 SOD님은 돈 많이 버시면 좋겠습니다!

    • @user-gv5pf5ke4n
      @user-gv5pf5ke4n 년 전 +1

      재밌는뎅

    • @nodilalea8230
      @nodilalea8230 년 전 +1

      잘 보고 있습니다~완벽합니다 그리고 소우주 대박나시길~!

    • @shm6206
      @shm6206 년 전 +3

      이도가 쉬운 영상을 제작함으로 오히려 난도가 높은 것에 강점이 있는 것이 점차 에스오디님 영상을 보시면서 많은 분들이 지식과 흥미를 넘어 공부도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hyjinkim70
      @hyjinkim70 년 전 +2

      믿을만한 지식들에 대해 탐구할 기회를 주시고 이해할수 있게 도와주시는 SOD님께 항상 감사합니다 고등학생밖에 안되는 시청자지만 많이 배우고 진로에도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 저로선 굉장히 감사할 따름입니다

  • @ExplosionIsAnArt
    @ExplosionIsAnArt 년 전 +14

    매번 어려운 과학기술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쉽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의 과학기술이 더욱 발전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 @simonc.8737
    @simonc.8737 년 전 +5

    워낙 다루는 주제가 연구중이거나 최신기술 이런거다 보니 그런 의견은 당연하다고 보는데요,
    그리 어렵다는 생각 은 하지 않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알찬 내용을 늘 흥미롭게 즐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yq8sr6hq9i
    @user-yq8sr6hq9i 년 전 +32

    기름 넣는 장면에서 마지막 한방울까지 놓치지 않겠다는 털기 기술 대단합니다..

  • @Jason-kq4lm
    @Jason-kq4lm 년 전 +2

    항상 재미있는 이야기 알기쉽게 풀이해주는 유일한 유툽이네요. 퐛팅 ㅎㅎ

  • @5rial
    @5rial 년 전 +22

    몇 시간을 몇초로 줄이려면 발열이 엄청날 것 같은데 어떻게 해결해서 상용화 할 지 너무 궁금하다.

    • @user-bg4nm5if7n
      @user-bg4nm5if7n 년 전 +13

      일반적으로 충전시 발열은 회로 저항때문에 발생할텐데 양자 얽힘은 중간에 회로를 거치지 않아서 저항때문에 열이 발생할 것 같지는 않아요.(maybe..)

    • @user-oi2st6nm2d
      @user-oi2st6nm2d 년 전

      @좃같으면야리는 개
      초전도체로 하면 임계온도 이하로 계속 유지하기 어렵지 않을까요? 비용이 많이 들것같은데요?

    • @user-kl7sh7nw4m
      @user-kl7sh7nw4m 년 전

      저항을 줄이면 됨

    • @user-iv1yk1xw1h
      @user-iv1yk1xw1h 년 전 +1

      이제 이론이 확립되는데 몇 십 년 그리고 이론의 실제화가 이뤄지는데 최소80년입니다 그나마 이런 이론적 접근방식이라도 나와야 전기차가 우마차 면할 가능성이 일프로라도 생기죠

  • @pikachu09110
    @pikachu09110 년 전 +12

    정말 똑똑한 사람은 어려운 말로 설명을 하기보단, 쉬운 말로 어린아이에게도 설명이 가능한 사람이고, 저에게 에스오디님이 그렇습니다. 항상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 @user-zoong
    @user-zoong 년 전

    이번 영상도 재밌게 보고 갑니다~

  • @camel_jm2344
    @camel_jm2344 년 전 +1

    마지막 철수형님의 한마디 👍👍~

  • @evrnvrex6867
    @evrnvrex6867 년 전 +8

    난이도 조절 하셔도 좋고 안하셔도 좋습니다.
    구독자가 느는 것이 목적인지 지식의 전파가 목적인지 잘 생각해서 균형잡으면 된다고 보는데요
    여러가지 시도 너무도 좋아보입니다.
    늘 좋은 영상 고맙게 잘 보고 있습니다.

    • @user-ti2dr9iy2t
      @user-ti2dr9iy2t 년 전 +1

      아실지 모르겠지만 돈 많이 벌어서 강남아파트 좋은곳 살고싶대요 ㅋㅋㅋㅋ
      그러려면 구독자 늘리는건 필수죠? 다만 지식의 본질을 해치지않는 선에서 돈으루벌고 싶대요 ㅋㅎ

  • @user-oi2st6nm2d
    @user-oi2st6nm2d 년 전 +15

    탄소포집에 대해서도 다뤄주셨으면 좋겠어요. 이게 연료로도 사용할수있다고 들었는데

  • @corpturn_4300
    @corpturn_4300 년 전 +5

    자본주의 매력에 빠져든 에스오디

  • @79-donggeun
    @79-donggeun 년 전 +23

    안철수대표님 생각을 존중합니다 1%의 확율에 도전해야 노벨상을받고 그걸 바탕으로 과학이 발전하겟죠 지금은 보이는 현실에만 투자하니 발전이 없음

    • @kgb8h5
      @kgb8h5 년 전

      근대 한국에선 현실을 직시하지 않으으면 밥도 못먹는다는게 문제.. 미국처럼 실패하면 다시 재취직할수도 없고 실패를 실패그자체로 바라보기 때문에 실리콘밸리처럼 금융지원도 받기 힘든게 현실..이건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나서서 실리콘밸리 지역만의 그런문화를 만들어 나가야하는데 그게 현실적으로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실리콘밸리문화를 만든것도 hp인데 태생부터가 대학생 두명이 창고에서 창업해서 민간투자 받은 케이스 반면 삼성 현대는 국가투자로 성장한 케이스라 우리나라스타트업이 아직 국가지원에 목매달고 있는지도..

    • @bigfish7926
      @bigfish7926 년 전 +1

      동그라미가 무슨 결국 자기꺼지...기부하고 세금 안내면서 돈은 자기주머니에 넣는 방법..철수는 사과문 발표할때 주식장 중에는 절대 발표안함. 항상 장 마치고하지. 그냥 돈임. 한국도 결국 정의도 공정도 돈 앞에 무너졌고.

    • @yongsinkim146
      @yongsinkim146 년 전

      아~믿을사람이 없는세상

    • @mj-sw5pr
      @mj-sw5pr 년 전 +1

      @@bigfish7926 돈을 자기 주머니에 넣던 세금 세탁용이던 철수형 돈 버는 거 상관 없고 좋은 일 이라 생각 함

  • @user-ws3ux9ed5v
    @user-ws3ux9ed5v 년 전 +1

    자동차배터리도중요하지만 통합관히시스템개발해서 전력 효율높이는것도 중요하죠

  • @user-zk7lb5qj9w
    @user-zk7lb5qj9w 년 전 +1

    01:55 저도 능력이 되면 아마도 마지막 내연기관 차량 정말 좋은거 하나 사두고 싶어요.
    아이로봇에서 윌 스미스 바이크 처럼 ㅎㅎ
    나중에 분명 가솔린엔진의 감성이 그리울듯.

  • @jibagmyo
    @jibagmyo 년 전

    잘 보고 갑니당 :>

  • @sarahk9546
    @sarahk9546 년 전

    Thank you very much

  • @user-mq3bf3xx4w
    @user-mq3bf3xx4w 년 전 +6

    18살인데 지금까지 에스오디님 잘보고있었습니다
    난이도가 낮아진다니 아쉬운부분도 있지만 앞으로도 영상 잘챙겨 볼게요

  • @user-ju4zj8bc6v
    @user-ju4zj8bc6v 년 전 +3

    전 나이가 꽤 됩니다 그래도 sod가 무리없이 다가옵니다 편견없이 사실만 정확히 전달하는 이동네가 마음에 듬니다

  • @nellagood
    @nellagood 년 전 +33

    형님 꽤 오래전부터 시청했던 사람인데 마지막에 적으신 문구 때문에 간만에 댓글 남깁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영상이 어렵다고 느낀 점은 설명할때 선택하시는 단어들 굉장히 어렵게 받아들여질때가 있어요
    최근 1년간 영상 보면서 이런 느낌을 받을때가 좀 더 많아진 것 같은데 학술적인 용어같은거 말고 일반적인 설명 할 때 가끔 단어 선택에서 느낍니다
    이번 영상을 예로 들면 린이어 하게 비례합니다 가 되겠네요
    뒤에 굳이 선형 비례라는 단어를 또 사용하신걸 보면 영상보는 시청자가 이해 못할수도 있다고 생각하신거 같아요
    회사 대표로서 전문적인 모습 보여주는건 좋을수 있지만 유튜버로서는 뇌를 빼고 보기 힘들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가장 쉽게 설명하는 사람이 가장 똑똑한 사람이라고 하잖아요
    영상 항상 챙겨보는 시청자로서 매번 좋은 영상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오 사업도 번창하길 빌어요 화이팅입니다 형님

    • @BP-ui6bv
      @BP-ui6bv 년 전 +1

      저는 약간 허세들어있는 말투로 느껴져서 좀 오그라드는 느낌도 받은거 같습니다

    • @seokhyunyoun
      @seokhyunyoun 년 전 +3

      @@BP-ui6bv 굳이 linear 하다는 말을 쓰는건 정확한 용어를 전달하려 한 것 같아요. 이 영상을 보는 사람이 비전공자도 있겠지만, 관련 전공자가 본다면 단어의 선택을 통해 이 채널의 전문성을 가늠할테니까요.
      그런데 아무래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되 전문적으로도 보이고 싶은 마음에서 선형적이라 말하고, 다시 linear 하다는 말을 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 @seokhyunyoun
      @seokhyunyoun 년 전 +7

      왜냐하면 linear 하다는 말은 그 단어 자체가 선형시스템의 성질인 가산성과 비례성을 지칭하기 때문에 단순히 용어를 번역한 것으로 그 의미를 온전히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 @heylosa5716
      @heylosa5716 년 전 +5

      @@BP-ui6bv 연구계에 종사를 했던 사람이라면 영문 그대로 사용하는일이 압도적으로 많아서, 표현도 그렇게 자연스럽게 나오게됩니다. 윗분말씀대로 linear하다는 말을 선형비례라고 사용할 수도 있지만, 영문으로 표현하지 않고 한국말로 변형시켜 말하면 이해할 수 없는 단어와 문장이 굉장히 많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연구실 미팅이나 세미나 진행해보면 영문과 국문 모두 혼용해서 사용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일반인들을 이해하지 못하게 하려고 사용하는 단어, 허세들이 아닌, 그 생활에 있어서 습관처럼 굳어진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nellagood
      @nellagood 년 전 +1

      오 해석상오류가 생길수 있다는걸 몰랐네요 역시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는게 쉽게 이해 되네요 감사합니다 형님들

  • @blusy76
    @blusy76 년 전 +1

    Concept is easy but mass production is very difficult(also competitiveness in price)

  • @paulpang531
    @paulpang531 년 전

    멋집니다. 성공하세요.

  • @user-of6ob7wn9u
    @user-of6ob7wn9u 년 전 +2

    이런 엄청난 기술은 연구실 안에서 매년 수도 없이 나오지만 그 기술력이 연구실 밖으로 나온건 아직은 한건도 없죠

  • @AIelon
    @AIelon 년 전 +200

    철수는 정치빼고 다 잘해 ㅠㅠ 과학부 장관하자 재보궐 나가서 능력 낭비하지말고

    • @vanguard5247
      @vanguard5247 년 전 +11

      철수의 철수

    • @user-wg2vq8sx1q
      @user-wg2vq8sx1q 년 전 +13

      못하니깐 잘하고 싶어서 정치하는 듯 ㄷㄷ

    • @hyundoim5956
      @hyundoim5956 년 전 +8

      과기부보다는 산업부 장관이 훨 낫죠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년 전

      ㅋㅋㅋ

    • @MyNameIlIIIlIllIIl
      @MyNameIlIIIlIllIIl 년 전 +32

      못한다기보단 누가해도 욕먹고 음해받는 직업일 뿐이지 ㅋㅋㅋ 안철수 후보가 뭐 크게 못한게 있긴 함?

  • @hasuck7834
    @hasuck7834 년 전

    원래 쉬웠는데..;; 딴짓하면서 들어도 귀에 잘 들리네요

  • @Cena0524
    @Cena0524 년 전 +4

    사실 전기차 대중화에 있어 가장 큰 난관은 전력계통의 관리입니다.
    한번 완충에 수십kWh 정도의 전력이 투입되는데 이게 어지간한 가정집 7~10일치 소비전력이죠. 충전속도가 빨라지면 빨라질수록, 전기차 보급 비율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전력계통에 예측하기 어려운 부하가 걸릴 수 있습니다.
    전기차 기술이 발전하더라도 전력 인프라가 따라주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거죠.
    이 부문에 대한 연구 투자도 필요한데 아직은 관심을 덜 받고 있어서 아쉽습니다.

    • @mubik453
      @mubik453 년 전

      전력 인프라가 중요한데...함부로 손대기 힘들고 돈을 버는 분야가 아니라서 그렇지 않을까요?

  • @yisunmin77
    @yisunmin77 년 전 +1

    음...뭐 이런 말도 안되는 이론적인 부분의 연구는 당연히 필요하고, 실제로 언젠가는 실현이 되기도 하니까요. 좋은 영상 잘봤습니다.
    다만, 현재의 기술로 과연 저것을 구현할 수 있는가...? 라고 하면 확실히 의문이 남긴 하네요. ㅎㅎ 신소재 같은건 잘 모르겠지만 원자재부터 뭔가 혁신적인 놈이 튀어나와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런 빠른 충전속도에 반응할 수 있는 전해액부터 시작해서 고민할 거리가 어마무시하겠네요 ㅋㅋ

  • @happyjgl2126
    @happyjgl2126 년 전 +14

    제발 대한민국이 대만 일본 중국 찢어발기고 아시아1위 먹고 세계적으로 아무도 무시못할 나라가 됐으면 좋겠다. 인구는 딱 적당하고 , 압도적인 초격차기술로 세계에 수출을 많이해서
    부자나라가 됐으면 좋겠다....진짜로 .....

    • @user-pv6bi5zs1z
      @user-pv6bi5zs1z 년 전 +1

      중국일본유럽이기려면 최소한 일본정도의 인구같은 1억이상은 되어야 됩니다. 지금 울나라는 젊은인구가 턱없이 부족한상태라 내수시장이 강하진않습니다. 젋은인구가없으니 기업들이 무슨 물건을만들겠습니까. 세수확보는 안될뿐더러 노인복지비,의료비로 다 세수가 세나가버리는현실
      남녀성비감안하면 젊은여자들이 턱없이 부족해서 여성생필품만드는 회사가 매출이 10년전보다 많이줄었다죠. 대형3사 도 현재 아이돌구인난이라합니다

    • @user-nn1dc5nt6j
      @user-nn1dc5nt6j 년 전 +7

      인구가 줄고 있는걸요…현실적으로 불가능

    • @user-ot1or4rz6c
      @user-ot1or4rz6c 년 전

      대만 일본 중국 찢어버리는 미국으로 이민가는게 빠를듯

    • @scuderiaunjae7073
      @scuderiaunjae7073 년 전 +2

      중국은 분열되면 가능하긴 하지만
      일본은 절대 못 따라잡음

    • @goldmedalpapa
      @goldmedalpapa 년 전 +1

      @@scuderiaunjae7073 과학채널에서 "절대" 라는 단어를 쓰는건 좀 그런데요? 과학에 절대란건 없어요

  • @user-wm9wl3fs4u

    발상의 전환과 도전이 미래의 가치다.
    번개의 전류 전압 저항 그리고 전자의 이동과
    열을 다스릴수가 있겠네요.미래엔 말이죠?
    수고하세요!

  • @jjjip3426
    @jjjip3426 년 전

    소우주 어플은 무엇인지 얼른 영상으로 보고싶네요

  • @avp3226
    @avp3226 년 전 +2

    전기차 대중화 대비
    1. 내연기관처럼 짧은 충전시간
    2. 모든 주거 및 주차공간에 충전가능한 시설
    3. 파손 고장시 AS비용 대중화
    4. 친환경 때문에 석유버리고 전기생산시
    환경오염 따져볼것.
    5.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전기차는 10년 후에 사는게 맞다고 봐요. 현재는 베타테스터 현실판입니다. 내연기관 경유를 버리고 하이브리드 엔진개발 및 대중화로 가는게 급하지 않는 차선이라고 생각합니다.

  • @user-rx7uv1mx3q
    @user-rx7uv1mx3q 년 전 +5

    자원 회전율 관점에서 기술 상용화 되면 상시전력생산량 확충은 필수겠네요.. 아니면 ESS를 잔뜩 만들어 놓아서 수급 대응 가능케 하던지.. 어쨌거나 흐름은 이미 전기에너지 중심 시대로 가고있네요

  • @allem49
    @allem49 년 전 +7

    저같이 비전공자들이 과학유튜브를 보는게 어려운내용을 이해하려는 거보다 새로운기술을 보면서 미래를 상상하는 재미로 보는거 같아요 좋은 방향 같습니다

  • @seokmin_8713
    @seokmin_8713 년 전

    대한민국의 국민 평균수준이 높아지면 좋겠습니다. 특히 이성적인 관점을 기르고 과학분야 쪽으로 많은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네요..

  • @user-ou4kr3sy9l

    난이도를 낮추고 수용성을 늘리는 게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좋은 방법이죠

  • @Tangleguy
    @Tangleguy 년 전 +1

    양자배터리가 ESS에서 쓰일 날을 기다려야겠군요. 제목보고 배터리 내부저항은 어찌하고 하면서 영상을 봤습니다. 그냥 그렇다구요 ㅎㅎ

    • @79-donggeun
      @79-donggeun 년 전

      제금의 배터리는 양자 집어 넣으면 폭팔하지 안을까요?

  • @zergjung12
    @zergjung12 년 전 +2

    4차 산업혁명이 ai를 필두로한 초연결이라고 하면
    5차 혁명은 양자 컴퓨팅, 양자 충전 등등을 활용한 양자혁명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 @kang8464
    @kang8464 년 전

    와~마지막 안철수 님 멋있네요 ㅋ

  • @sglee4833
    @sglee4833 년 전 +7

    정치적인걸 떠나서 솔직히 인정할건 인정을 해야하는게 현재 정치인들 중에 과학 이과 관련쪽으로 탑은 안철수 의원님입니다. 전문가 입장으로서 해주시는 말씀을 들어보고 받아들일 부분은 받아들이는게 중요하죠.
    미래는 4차산업 혁명 시대인데 저런 정치인들이 앞으로도 더욱 많아져야 한다고 봐요. 좌우를 통틀어서 정치판 전반적으로 말이죠!

  • @user-wt5yz7us6l

    에너지가 더 많이 들어가지 않을까요?

  • @user-mf9jp6bi7y
    @user-mf9jp6bi7y 년 전 +1

    이 기술력이 전기차 시장 재패의 키가 되겠군요

  • @user-kj5wm3io3t
    @user-kj5wm3io3t 년 전 +1

    뭐야 동투더 그투더 라미를 예견하고 재단를 만들었다고???ㄷㄷ

  • @user-zj8tl5ix2y

    소우주 받고 싶은데 어디서받아요?

  • @TV-nx4du
    @TV-nx4du 년 전

    꿈의 기술이 실현 되는 날..기대합니다

  • @lucky-prince88
    @lucky-prince88 년 전

    현재 전기차 4대운용하고 있습니다. 완속충전기 설치 했구요. 충전은 잘때 충전한다 생각하고 사용하니 그렇게 불편한점은 없었습니다. 전기차 타다보니 이제 내연기관은 타기가 힘드네요.

  • @diamondcliff9680
    @diamondcliff9680 년 전 +1

    08:19 요즘 계속 안좋게봤던 안철수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행정능력도 좋고 뭘 우선시해야 하는지 알고 자기가 희생해야 하는부분은 감안하는 모습에서 많이 다르게느낌

  • @hollow77142
    @hollow77142 년 전

    급속충전의단점중하나가 배터리에 좋지않다는거죠
    그래서 완속충전기가 잇는거죠
    저방식대로하면 과연 배터리에 무리가 없을까요?

  • @whdekfl2240
    @whdekfl2240 년 전 +1

    안철수의 동그라미재단은 정말 존경받을만하다. 그리고 SOD님 채널이 high end technology를 소개해줘서 너무 좋습니다. 근데 이게 하이앤드인만큼 사실 어떻게해도 초딩수준으로 쉽게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겠죠. 전 사실 이거 지적받으셨다고 해서 오히려 더 좋네요 ㅋㅋㅋ 그만큼 제대로 하이앤드 기술 동향을 소개하고 있다는거니까요

  • @taewoowing1004
    @taewoowing1004 년 전

    5월 9일 대구는 휘발류 경류 둘 다 1909원 이였어요....ㄷㄷㄷㄷ

  • @NEG2357
    @NEG2357 년 전

    오 촬스~ ㅋㅋㅋ

  • @user-uk8my7hy4w
    @user-uk8my7hy4w 년 전 +1

    마음이 가난한 자
    제일 위험자 자 중에 하나
    칼 잘쓰는 백정에게 법전을 주는 거와 같네

  • @apnalchangchang1227

    영상 잘 보고 있는 16살입니다. 혹시 소우주가 무슨 앱인지 말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 @kexi1233
    @kexi1233 년 전 +1

    ㄷㄷ

  • @charming_man123
    @charming_man123 년 전 +1

    결국 배터리 교체 기술이 필요하지

  • @gyu_ee
    @gyu_ee 년 전

    일단 확실한 건 지구가 조금 더 고통 받는다는 거

  • @hoonihan8305
    @hoonihan8305 년 전 +1

    충전이 3분안에 끝난다고 해도 부품단가가 넘사벽이 되지 않을까요?
    차 타면서 한 번도 사고 안나고 고장 안나는 보장이 있을까요?

    • @goldmedalpapa
      @goldmedalpapa 년 전

      옛날에 모토로라 벽돌휴대폰 제 기억에 200만원이 넘었습니다. 최저임금이 아마 120만원대 였을거에요. 기술은 비용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 @hoonihan8305
      @hoonihan8305 년 전

      @@goldmedalpapa 그땐 왜 비싼지 아세요?
      공급이 수요를 따라기지 못한 인프라시스템이었고 지금도 200만원대 스마트폰이 나오는 이유가 인건비 부품단가가 높아졌기때문입니다
      전기차와 휴대폰은 좀 다른시선에서 봐야합니다 지금전기차는 리튬배터리를 사용한다네요
      하지만 리튬이 지구 곳곳에 나오는 물질이면 괜찮지만 특정 국가에서만 나오는 물질입니다
      독과점시장이란 말이죠 그만큼 생산단가가 높아지면 기업들은 손을 띄게 되어있습니다
      좋은기술이라도 돈벌이가 안되는데 투자 안하게 됩니다
      리튬배터리를 뛰어넘는 배터리기술이 없는 한 의미 없는 시장이.될겁니다 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한 번 사고 날 경우 수백만원 드는 수리비를 감당할 수 있는 분들은 전기차 사겠지만 대한민국에 사는 서민들에겐 아직 전기차는 시기장조라고 생각되네요
      모토롤라 200만원때 하던 시절과 지금 전기차 시대와 비슷할지 모르겠네요 님 말씀처럼

    • @goldmedalpapa
      @goldmedalpapa 년 전

      @@hoonihan8305 최저임금을 예로 들어드렸는데요. 그때 200만원이면 대략 지금 300만원 좀 안될텐데 300만원짜리 스마트폰은 없잖아요? 그리고 접힌다든지 하는거는 좀 다른 영역이니 그거 말고 평범한 최고성능 제품도 백만원 초반대에 구매가능하고요.
      그리고 원자재 가격은 무한정 올리거나 내릴 수 없습니다. 님 말대로 가격을 너무 올려버리면 시장 자체가 사라져버리니 유우니 사막은 광산이 아니라 그냥 관광지로 돌아가 버릴텐데 볼리비아 정부나 국민으로써도 그건 원하지 않을거에요. 소수의 국가에서 생산된다지만 볼리비아, 아르헨티나, 호주, 중국 등 전세계적으로 분포된 편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폐배터리 재추출 생산업도 지금 성장중이고요. 항상 기술은 가격을 하락시킬 방법을 찾아왔고요. 자원이 독점인들 시장이 사라질만큼 가격이 인상된 적도 없어요.

    • @hoonihan8305
      @hoonihan8305 년 전

      @@goldmedalpapa 제가 잘못 이해했네요 그 부분은 생각 고칠께요

    • @goldmedalpapa
      @goldmedalpapa 년 전

      @@hoonihan8305 좋은 대화 잘 나눴습니다

  • @user-ov2gb4iq3o

    시도 조차 안하는것이 시도하다 실패하는 것 보다 더 덧 없는 짓인거 같습니다…

  • @user-js3sx4mu5r

    마지막 기름터는거 .공감 오진다

  • @Ratatou2
    @Ratatou2 년 전

    포르자에서 타이칸 타면 열받은데 그거로 대리만족이라니 대단하군요...

  • @user-iz8vd2qs2f
    @user-iz8vd2qs2f 년 전 +1

    개인은 전기, 산업은 수소전지..흠...

  • @ggyu_55
    @ggyu_55 년 전

    몇년 내에 드라마틱한 발전이 없으면 현실적으로 배터리 교환식으로 가지 않을까요

  • @user-xn7sk6ej1z

    와... 얽힘 그 순간이동ㅋㅋ

  • @user-oi4pt1sc4d

    구독 👍🏻좋아요👍🏻꾹👍🏻~

  • @mercurial777
    @mercurial777 년 전

    철수형은 진짜.............................ㅠㅠㅠ 역시

  • @user-djWjrhwjWjrhrhh

    이제 휘발유가 아니라 'ㅆl발유'죠.....ㅠ
    저도 ㅆl발유 넣는 사람인데 ㄹㅇ ㅎㄷㄷ해요

  • @Korea_STD
    @Korea_STD 년 전

    노트10+ 포함
    24년 넘게 휴대폰 사용 하면서
    거의 매일 충전합니다.
    지금은 보조 배터리 없으면
    하루도 못 사용하구요.
    발전했다 하지만 충전 관련
    실사용 불편은 수 십 년 째
    거의 같습니다.
    24시간 충전 없이 맘대로 사용할 수 있는 폰만 나와도 좋겠습니다.

  • @128idd
    @128idd 년 전 +3

    양자얽힘 구현만으로도 난이도가 매우매우 높긴 하지만 이론상 가능하다면 결국 언젠간 실현이 가능하겠네요. 아아... 수백년 뒤에 성지가 될 영상이다...

  • @abracatabra6414
    @abracatabra6414 년 전 +1

    양자 충전은 전기 순간 사용량이 엄청날 것 같은데? 전기가 무에서 유로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고. 상용화까지 멀었을 듯

  • @goyangyi
    @goyangyi 년 전

    스오디형 점점 얼굴이 나타나고 있다 ㅎㅎㅎㅎㅎ
    다음엔 꼭 코를 보고 싶군요

  • @user-ub5zn7il7t

    오 푸르지오 사시네요 ㅋㅋㅋㅋ

  • @user-kdjalkdsjfoiwef

    사람을 볼 때 자신과 같은 이야기 하는 것 처럼 보여도 완전 같지 않고 이해도도 다르고 방향도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순간 같은 소리를 외친다고 그사람의 생각이 나와 같다고 생각하는 오류를 범할수 있습니다.

  • @user-mj2fs1sx5r

    3:25 드림카를위해 책을 살게요!

  • @user-ty7rf1vh2l

    철수형 당신은 대체 ㅜㅜ

  • @user-joowoo
    @user-joowoo 년 전

    게임용 휠하나 구매하세요.
    대리만족 제대로 느끼실거에요ㅋ

  • @jing3774
    @jing3774 년 전 +1

    양자 얽힘을 이용 한다면
    달리면서 무선 충전도 가능한거 아닌가요?

    • @schoolkeepa
      @schoolkeepa 년 전 +1

      충전할 필요가 있나요?
      양자 얽힘 이용하면 전기를 쓰지만 쓰지 않는것임.

  • @user-pm4bz6po5v

    와 풀 개간지 ㅋ

  • @InOS-ex6hb
    @InOS-ex6hb 년 전

    와... 충전할 때 발열 어떻게 조절하는거야 대박이다

    • @goldmedalpapa
      @goldmedalpapa 년 전

      아직 나온게 아니니까 모르지만 저항을 거의 거치지 않는 방향으로 전기이동이 되니 발열이 없지 않을까 싶네요. 쉽게 말하자면 무선충전같은?

  • @user-ud1id6kv7y
    @user-ud1id6kv7y 년 전 +3

    안철수를 좋아하진 않지만 딱 두가지에 대해서는 인정합니다. 첫째 과학에 대해서 얘기할 때 두번째 연금에 대해 얘기할때.
    우리나라의 연금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하고 모여있는 자산도 세계 3위정도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연금을 개혁해야 함.
    과학 채널에서 연금얘기를 하니 좀 뜬금없네요. 그냥 그렇다구요.

  • @user-cy3gi7jx7e

    양자컴퓨터 하나면 거의 모든 연구는 끝낼수 있는거 아닌가요?

  • @zestyxz
    @zestyxz 년 전

    모터 굴려보기 전에는 충전됐는지 안됐는지 모르는건가요? 😁😁😁

  • @user-tk6tf6mv7t

    하긴....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그 대단한 원리를 생각해내기까지 999번 아니 9999번 생각을 시도하고 그 끝에 들어맞은 걸 수 있지.

  • @user-cp6cr7gv2s

    안철수 대표님이 정치 시작하시게 된 것도 이런 큰 그림 때문이였네요..주식 가치 높여서 더 많은 금액을 기부해서 그런 좋은 일들을 많이 하시고...늘 응원합니다.

  • @user-wx7bx6dg9r

    계속 연구하여 번개를 충전하는 배터리를 개발했으면 좋겠다.

  • @portal5704
    @portal5704 년 전

    주행거리나 용량보다는 충전속도가 빨라야 됩니다.
    내연기관차 처럼..

  • @user-ti2dr9iy2t

    9:27 어려우면 오히려 좋아. 형 영상을 포함해서 지식보관소나 미노스, 신박과학 같은 영상들은 내가 두뇌를 풀가동하고 지식과 지능수준을 높이기위한 공부같은거니까 ㅎㅎ
    근데 다만 영상내용을 그렇게 어렵게 만들면 고인물이 될꺼라는거지.... 형은 그걸 원하지 않으니까 ㅋㅋㅋ

  • @DaddyBrownbr
    @DaddyBrownbr 년 전

    주장이 사실이라 해도 차량 내의 BMS 회로가 변압기만해지겠네요.실용성이 있을까 싶네요 ㅎㅎㅎ. 송배전 급전계통에 와이어 굵기가 얼마나 굵어져야 할지 ㅋㅋㅋ

  • @ryanj8921
    @ryanj8921 년 전 +1

    저는 기계공학 전공자라 그동안 영상이 어렵다고 느끼지 못했으나.. 학술적 용어에서 배경지식이 없는 분들에게는 어렵게 느낄 수 있겠다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대로의 고급 지식을 논문을 굳이 읽어보지 않더라도 영상으로 보는 것에 정보를 얻고 필요하면 찾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는데.. 좀 아쉽네요. 대중성을 포기하기 힘들겠으나 가끔 고급 지식이 포함된 영상을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 @ChiUnYR
    @ChiUnYR 년 전 +2

    양자얽힘 저거 대학다닐 때 배우고 되게 신기해 했었는데 이제 곧 현실에서 구현되는건가? 양자물리를 모두 달라붙어서 껌씹듯이 엄청 씹는구나 어디 단물있나 싶어서. 껌씹는 이야기는 나쁜 뜻은 아닙니다^^

  • @user-zs2ow7jk2l
    @user-zs2ow7jk2l 년 전 +1

    철수는 철새~~~~~

  • @dragonkim7532
    @dragonkim7532 년 전 +1

    아 누가 나도 좀 지원해줬으면 좋겠네요. 노벨 물리학상 받을 수 있을텐데 ㅎㅎ.

  • @KingKong-nx7we
    @KingKong-nx7we 년 전

    가솔린 부럽다;; 경유가 더비싸졌는디 ㅠ.ㅠ

  • @ptahoteff
    @ptahoteff 년 전 +1

    당장 포뮬러 E 경주도 기술개발에 기여가 되자면, 경주차 충전 현실에 맞춰 대회 진행방식을 바꾸지도 말고, 하물며 한 사람의 드라이버가 경주차 예비로 1대 더 준비했다가 갈아타게 하는 짓도 하지 말고, 이렇게 최신 충전기술을 각자 알아서 쓰게 해서 경주 붙여야 해요.
    포뮬러 머쉰 자체도 아직 기술 실용화를 막 마친 직후의 상용화 연구 중에 기술실증모델로 제작한 프로토타입 개념으로 바꿔야 하구요.
    그러지 않으려면 포뮬러 머쉰 경주도 하지 말고, 경주차도 따로 만들 이유가 없어요.
    차라리 이미 양산되어 시중에 이미 몇백대 이상 풀린 전기 승용차 개조해서 경주에 참가하는 투어링카 경주대회만 하면 장땡이지...
    일선 공무원 "놈들이" 문제가 아니라, 정치권 애들이 "돈도 안되는 데다가 국민혈세 낭비합니까?" 하는 말을, 무기삼은 탓이애요.
    걔네들이 팔아먹고 행세하기는 "서민 생계와 노동자 인권 걱정해주는" 사람으로 나와, "서민과 노동자 생존권 압살하는" 정부와 "국민을 대표하여 투쟁하려고" 나왔다는 존재들이라, 근본적으로 "했다가 안되면 걍 안놔두겠다는" 걸, 서로 자랑삼으며 나와요.
    한국 정치권 특유의, "호구잡기 = 정치" 인 문화가 그렇게 자라났거든요.
    그러니 자기가 밀었던 정책이나 정부 투자부터 "했다가 안되면" 디진다는 거 잘 알거든?
    그러니 실패는 곧 사형이라는 생각에 사로 잡혀있는 겁니다. 이거 한국 노동자들 사회도 그 모양이지만 그 엇나간 사상이 노동계층들 "주체적으로" 발명했겠어요?
    그런 논리로 돌아가는 정치권이 "시킨대로나 해야 할" 일선 정책 공무원들이 감히 말 안듣고 기초연구에 무슨 지원을 했다?
    나중에 걸리면 뒤져요.
    그런데 말 나왔으니 말이지, 자율주행 기술도 한민홍 전 고려대 교수가 이미 1994에 실용화시켜 시범부행을 했더군요?
    서울∼대구 고속도로 구간을 완전 무인으로, 우천시에 와이퍼 작동하면서 시속 100㎞까지 속도내서 주파했더군요.
    1996년에는 내부순환로에서 시속 70㎞로 무인주행도 했고... 당시 AFP가 그 영상을 찍었어요.
    지금 테슬라의 자율주행이고 어느 나라 자율주행이고, 이 때 우리 국산 자율주행 기술을 못따라갑니다.
    테슬라의 ‘FSD(Full Self-Driving)’ 영상은 사실 GPS로 점을 찍어놓고 주변 차량도, 차선도 없는 항만에서 정확히 주행하는 영상이애요.
    GPS 차에 올리고 웨이포인트(waypoint) 찍으면 누구라도 정확히 자율주행하게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차가 자율주행으로 놀라게 해놓고 정작 사고율이 높은 이유도 이 때문이애요.
    근데 2천년 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자율주행 기술연구부터, 한국정부가 지원금 끊어버렸어요.
    그러다가 이제와서는 "한국의 테슬라" 가 나와야 한다고 호들갑 떠는 거애요.
    한국 정부의 과학기술 정책은, 시장이란 창출하는 것이라는 것을 믿는 기업들이라면 걱정하지 않는, 이미 시장이 있냐 없냐를, 엉뚱하게 정부가 걱정해요.
    지들이 기업체 현직 임원이애요.
    그러다가 작거나 당장은 없다고 보고받으면 중도에 포기, 디따 잘합니다.
    같은 차원에서 기업들이 영업기밀로 공개하지도 않는 매상 문제를, 엉뚱하게 지들이 걱정해요.
    하여 당장 매상이 얼마나 되냐를 기업들에게 기획자료를 내놓으라 하더라구요, 고소당하고 정치생명 절단나려고 간땡이 부었지...
    해서 얼마 되지 않는 것 같은 느낌만 들어도 때려치는 거 하나는 디따 잘해요.
    물론 그게 다 자랑이애요. 국민 혈세의 낭비를 막았다고... 평소 웹사이트와 차기 선거에서 대국민 광고도 그렇게 하고...
    그러다가 선진국에서 해당 기술이 다시 떠오른다 하면 지원 대상을, 소 여물 되새김질하듯이 해서 다시 지원해요.
    그러니 항상 연구 인력들이 흩어지고는 하여, Deep Tech 연구자들이 못되고, 그 만큼 연구의 맥이 끊기고 큰 진전이 없는 거애요.
    당장 쟤네들이 명장 제도 운영하는 걸 보면, 전통 공예의 전수자가 첨단기술이나 신소재를 통해 한국 공예를 혁신시키려고 하면 정통성이 없다고 지원 끊어버려요.
    외국에서 그런 사례가 있었냐 하는 것이 그 때 기준이라서, 서양에서 그런 사례가 없으면 곧 터무니없는 짓이고, 지금까지 정부지원 받은 것도 다 사기로 몰더라구요.
    물론 아시아에서 그런 사례가 있었는지는 몰라도 그게 후진국 사례면 정부를 희롱한 것으로 간주하던데, 그거 다 진심이애요.
    그리고 럭셔리 코리아 브랜드 개발하는 걸 보면, 나이 8순에 수십년 경력을 가진 기능인 할배한테는 관심없고, 디자이너가 차리는게 그럴싸하게 보이는 애들이애요.
    그나마 대부분 쥬얼리나 액세서리 계통입니다.
    무슨 사내 새끼들이 빤짝거리는 장신구에 잘 홀리는게, 영국 역사에 나오는 제임스 1세들 같애 갖고는...
    자율주행 얘기 나왔으니, 좀 제안하는데, 자율주행 자동차 경주대회 소개하시면서 한국의 성과에 대한 영상 한번 만들어 보세요.
    서울대랑 카이스트 애들이 국위선양이 장난 아니더라구요.

  • @minshuajo
    @minshuajo 년 전

    행님 추운달 한방울 더 넣다가 탁탁 거리다 불남니다 탁탁 거릴때 쇠는 별로 상관없지만 그거 턴다고 두꺼운옷들이 마찰로 정전기 나서 기름 터진다는거 뉴스나옵니다

  • @masic3610
    @masic3610 년 전

    덮밥 역대로 하나 주세요

  • @andykim5778
    @andykim5778 년 전

    기름 아깝다고 저리 털어대면 겨울철 불날수도 있어여

  • @user-rc9ue9mn5h

    드래곤볼이 있다면... 이론적으로 옳은 기술들 전부 상용화되게 해주라고 빌고싶다

  • @user-eg3sj4ii6c
    @user-eg3sj4ii6c 년 전 +2

    가끔씩 SOD님 채널 봤었는데 제 연구 소개 됐다는 소식 듣고 찾아왔습니다.
    저는 현제 서울대 물리학 석박과정인 김주연이고 소개된 논문은 제가 작년에 ibs에서 인턴쉽활동을 하면서 쓴논문입니다. SOD님께 소개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부분 있으시면 질문해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영광입니다, 김주연님 :)

    • @user-wo3lp3yq6f
      @user-wo3lp3yq6f 년 전

      안녕하세요 혹시 quadratic scaling이 가능해서 기존의 배터리보다 200배 강하다는 뜻 일까요??

    • @user-eg3sj4ii6c
      @user-eg3sj4ii6c 년 전

      @@user-wo3lp3yq6f 늦은 답변 죄송합니다. 맞습니다. 셀의 개수의 제곱에 비례하여 파워가 커지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최대 셀의 개수만큼 현제 배터리보다 우월성이 있습니다. 단 이는 이론적인 예측이고 실현가능한 실험적인 배경은 부족하지만 최근 실혐으로도 제곱의 스케일이 구현되었습니다. 앞으로 제료기술과 양자기술의 발전으로 실현화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layssaltvinegar6280

    안철수 대표님 멋있네요... 정말 돈 많이 벌어서 좋은 곳에 쓰십니다

  • @thirstyshinjjang

    솔직히 어렵긴하죠 고삐리가 뭘 알겠습니까 그래도 덕분에 조그마한 지식이라도 차곡차곡 쌓이고 있습니다. 세상을 보는 시선도 좀 달라지고 예전보다 이해도 좀 더 되는거 같기도 하고 그러네요. 근데 확실히 채널 성장을 위해서는 가벼운 주제 다루는것도 좋은 방법이니깐 저는 뭐든 환영입니다!

  • @Matou-Sakura
    @Matou-Sakura 년 전

    전기차 보급의 최대 장벽이 충전시간, 인프라부족, 원자재 쇼티지, 화재 및 사고발생시 수리 라고 생각했는데...흠... 역시 기술의 발전은 항상 제 생각을 초월하는군욤
    PS : 카이엔S 타고 있는데... 흠...제가 드라이빙을 즐기는 성격이 아니라 조용조용하고 안전한걸 좋아서 렉서스가 저에겐 더 맞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기만의 개성이 있고, 아기자기하게 만지는걸 좋아하면 홈페이지가서 자기만의 포르쉐를 세팅해서 매장가면 좋고요. 전 대기시간이 길어서 그냥 그런 과정 생략했지만.... 사족으로 매장과 서비스센터는 포르쉐가 최강이라 생각됩니다. 벤츠, BMW, 아우디, 렉서스, 링컨 전부 상대가 안되게 시설도 고급이고 직원이 전문적이고 친절하다 생각되요
    PS2 : 제가 타본 차 중에서 가장 좌석이 편안했던 차가 파나메라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