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좋소기업'의 위엄... 애플과 엔비디아조차 무릎 꿇은 정신나간 성능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엔비디아 최고 성능 칩보다 무려 코어가 123배나 더 많습니다.
    현재 세레브라스는 그들의 표현대로, 지구 상에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칩입니다.
    -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softdragon
    - 내용 출처:
    1. Tristan Greene, “Cerebras Systems’ dinner plate-sized chips are revolutionizing the field of AI”, TNW, 2022
    2. Mathias Jacquelin et al, “Massively scalable stencil algorithm”, SuperComputing, 2022 (arxiv.org/abs/2204.03775)
    3. Cerebras, “cerebras.net/”
    4. 박혜섭, “세레브라스가 여는 120조(兆)개 신경망 파라미터 세상...인간의 뇌 수준급 시스템”, Ai타임스, 2021
    5. 박찬, “AI칩이 뭐길래… AI칩도 여러가지다”, Ai타임스, 2022
    6. Ian King, “Artificial Intelligence Chip Startup Nabs $4 Billion Valuation”, Bloomberg, 2021
    7. 최창현, “美 국가핵안보국, 라센 슈퍼컴퓨터에 세레브라스의 AI용 1.2조 웨이퍼 스케일 엔진 칩 통합... AI능력 가속화”, 인공지능신문, 2020
    - BGM:
    1. Crushing The Void by Keys of Moon Music
    2. Jungle by Aakash Gandhi
    3. Liquid Time by Aakash Gandhi
    - Chapter
    0:00 거대한 피자
    1:17 세레브라스
    3:04 실제품과 문제점
    4:10 만든 방법과 용도
    6:12 전망
  • 과학기술

댓글 • 491

  • @user-zl3kc3pp6w
    @user-zl3kc3pp6w 년 전 +91

    한계를 넘는 도전은 듣기만 해도 두근대네요 ㅋㅋㅋㅋㅋ 이런 거 볼 때마다 도전적인 마인드가 잘 육성되는 미국이 부럽네요. 오 완전자율주행 생각보다 빨리 오려나? 짱이네

  • @lireee1
    @lireee1 년 전

    항상 좋은내용 감사드립니다!

  • @user-lb6fu3qk6r
    @user-lb6fu3qk6r 8 개월 전

    선댓글 후감상합니다. 고맙습니다

  • @Matou-Sakura
    @Matou-Sakura 년 전 +1

    처음 시작부터 빵 터져버리게 만드시네요. 에스오디는 센스쟁이~~~

  • @kjk7292
    @kjk7292 년 전 +108

    다른 기업들이 안만드는 건 기술이 없어서가 아니라 시장성이 없어서 같은데.....
    웨이퍼 하나 통째로 1개로 만들면 불량생겼을 때 통째로 폐기지만
    작은 칩들은 불량 부분만 빼고 나머지 팔면 되거든..
    100 배 좋은데 3000 배 비싸면 안사지.

    • @sameshitdifferentass9180
      @sameshitdifferentass9180 년 전 +18

      맞습니다 웨이퍼 1장에 칩이 1개밖에 없다면 파티클 하나 떨어져도 웨이퍼 한장을 통째로 폐기해야 하죠. 즉 수율이 0%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제품들은 웨이퍼 한장에 십만개의 칩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칩 사이즈가 매우 작겠지요) 그런 제품은 파티클이 천개 떨어져도 수율이 99%가 나온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건 설계를 아무리 잘해봤자 실제로 칩을 생산하는 팹에서 구현을 못하면 말짱 꽝이라는걸 의미합니다.
      침고로 엑스레이에 들어가는 칩도 웨이퍼 한장에 칩 하나밖에 없는 거대 사이즈인데 구조가 매우매우매우 단순합니다. 패턴 사이즈도 큼직 큼직 넓직 넓직하구요. 그래서 왠만한 defect이 발생해도 잘 안죽죠. 그래도 수율이 60~70% 나오면 잘나온다고 하는데 저런 하이테크의 칩이 웨이퍼 한장에 하나밖에 없다면 수율이 5%만 나와도 성공이 아닐까 싶네요.

    • @zzimman5219
      @zzimman5219 년 전 +7

      100배 좋은데 3000배 비싸면 안된다는 식이면 경차타고 다니지 누가 수퍼카 타고 다닙니까?
      시장성이 없는게 아니라 안목이 없는게 아닌가요? 전형적인 한국마인드

    • @user-bt3cz1cs8u
      @user-bt3cz1cs8u 년 전 +2

      으어 저런 도전을하면서 기술이 발전고고~

    • @yacosive
      @yacosive 년 전 +16

      @@zzimman5219 그래서 제로백이 10초가 아닌 0.1초인 차를 3000억원에 팔면 사시겠습니까?

    • @nosamis9884
      @nosamis9884 년 전 +13

      @@yacosive 제어가 가능한 성능이면 돈이 썩어나는 사람들은 삽니다. 돈은 우리가 없는거지 걔들이 없는게 아니에요.

  • @user-sd9pd2wj3z
    @user-sd9pd2wj3z 년 전 +3

    확실히 세상을 바꾸는건 기존의 상식을 파괴하는것에서 나오는거 같아요....

  • @TV-nx4du
    @TV-nx4du 년 전 +18

    늘 감동의 도가니를 만들어 주시는 오디님
    감사합니다. ㅎ
    오늘 마지막 문구가 팩트!
    엠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가
    두려워하는것은 어느 창고에서
    엄청난 신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스타트업!
    우리는 그들을 두려워해야한다!
    으~~~~~미 감동!

  • @iltaelee8708
    @iltaelee8708 년 전 +19

    엔비디아나 인텔과 amd가 칩당 코어수를 일정 수준에서 제한하는 것도 나름의 이유가 있죠...

  • @user-hi4fw4et3m
    @user-hi4fw4et3m 년 전 +26

    여러분, 세레브라스는 "반도체 "전문" 제작 기업"이 아니라 "AI 컴퓨터 제작 기업"입니다.
    그 과정에서 자기들이 "원하는 크기와 성능"의 반도체를 만들지를 않으니 저 크기의 반도체를 만들은 것입니다.
    위키피디아의 내용으로는 "AI 기업" 세레브라스 홈페이지 첫 설명에서는 "The Fastest AI." 가 첫 문장입니다.
    회사 소개 문장으로는 "우리는 큰 반도체를 기반으로 사용하기 쉽우면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 AI 가속기를 만든다." 라고 되어있어용.

    • @user-pg8zz2mq2g
      @user-pg8zz2mq2g 년 전

      뇌를 열어주는 유일하고 유익한 댓글…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 @SIDE_IN_OUT
    @SIDE_IN_OUT 년 전 +103

    네트워크 속도도 빨라진다면,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가 올 수 있겠군요... 그렇다면, IT 기기와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구독해서 매년 새로운 것으로 교체할 수 있는 시대에 들어설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 @user-cf4ny6uf8w
      @user-cf4ny6uf8w 년 전 +2

      발열 및 전력 소모가 장난 없을 것 같군요 쿨링 기능이 필수인 시대가 도래한 것 같습니다

    • @nongroungchoe3924
      @nongroungchoe3924 년 전 +4

      @@user-cf4ny6uf8w 그런걸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곳에 사용되지 않을까요?
      예를 들면 남극이나, 우주공간 같은곳을 고려하면 수율이 낮은 것도 해당성능을 적합한 곳에 활용할수도 있을거 같은데요 ㅎㅎㅎ
      상상만 해도 두근거리는 이야기네요 ㅎㅎㅎ

    • @vv720
      @vv720 년 전

      이미 클라우드는 대중화되어서 주식에 반영됬는데

    • @Archi1208
      @Archi1208 년 전

      ICP코인 가즈아

    • @ggongraegi
      @ggongraegi 년 전

      @@vv720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른 얘기 아닌가요? 지금 클라우드는 그냥 대체 저장공간이고, 클라우드 컴퓨팅은 연산까지도 대신 처리하고 결과만 클라이언트에 보내주고 출력하는 방식이죠.

  • @user-dk5nq6kf5o
    @user-dk5nq6kf5o 년 전 +13

    와 진짜 다른거 전부 빼놓고 발열만 가지고 이야기해봐도 말이 안되는데 어찌해결할까 궁금하네요.

  • @asoulforsaleorrent2600

    확실히 유익한 SOD

  • @user-xd3ug3iv4d
    @user-xd3ug3iv4d 년 전 +2

    오늘 영상퀄 지리네 ㄷ

  • @GilJJoock
    @GilJJoock 년 전 +1

    대한민국을 선도할 멋있는 스타트업 리더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 @jiho4283
    @jiho4283 년 전 +4

    0:08 형 자료사진이 뭔가 이상한데?

  • @junhongbyeon7658
    @junhongbyeon7658 년 전 +39

    빌게이츠는 이미 구글을 알고있었다는 말도 있죠. 창업하는 젊은이를 두려워하기보다 구글 자체를 경계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윈도우98발매후 GE를 꺽고 시총1위가 된 마이크로소프트. 라이벌은 누구냐는 질문에 지금 차고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젊은이들 이라 답했고 그 해 9월에 구글이 창업했습니다. 그리고 구글은 2016년에 애플을 제치고 시총1위를 달성합니다.

  • @meichan9754
    @meichan9754 년 전 +6

    지뢰찾기 풀옵의 시대가 점점 다가오는군요 후훗

  • @OULLIM_SP
    @OULLIM_SP 년 전 +2

    아ㅋㅋ 7분 전은 못 참치!🐟🐟

  • @dothat8491
    @dothat8491 년 전 +6

    이렇게 유익한 내용과 함께 책 홍보는 welcome입니다. 책 사서 보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user-cw3nz7vg3u
    @user-cw3nz7vg3u 년 전 +48

    잘 몰라서 그러는데, 기존의 작은 칩을 병렬? 직렬? 로 연결 한것과 비교해서 차이가 어떻게 나는건가요?
    중간에 설명보면 작은 단위를 묶어서 크게 만들어 놧다고 하는데 그거랑 기성품을 여러개 묶는게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요

    • @irist9668
      @irist9668 년 전 +35

      기성품을 여러개 묶는다는게 어떤 표현인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하나의 보드에 여러 기성품 cpu를 넣으면 안되냐는 질문으로 받아들이고 답변을 해보자면
      CPU 내부에서만 동작하는 데이터의 속도와 CPU가 외부와 연결되었을때의 데이터 속도가 현저히 다르기 때문에 연산속도에 차이가 나서 전반적인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려집니다
      쉽게 예시를 들어보자면, 같은 사무실에서 사람을 찾을때에는 그 자리에서 사람 이름을 크게 부르면 되지만 아래층 사무실에 있는 사람을 찾으려면 계단을 내려가서 다시 사람을 찾아야되는 비효율적인 과정이 들어가기 때문에 커다란 한 칩이 작은 칩 여러개보다 유리합니다

    • @irist9668
      @irist9668 년 전 +1

      또한 기성품 CPU들은 PC가 CPU 한개만으로 동작할수 있도록 필요한 여러 회로들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동일 면적이어도 거대한 칩에 비해 성능이 떨어집니다

    • @user-cw3nz7vg3u
      @user-cw3nz7vg3u 년 전 +2

      @@irist9668 개똥같은 말도 찰떡같이 알아들으시고 대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PU 와 CPU를 연결 했을때에는 각각 다른 층 처럼 되명서 효율이 엄청 떨어진다는 말이군요?
      근데 영상에 나온 기업은 하나의 기판에 여러개를 그려서 하나처럼 작동 하도록 한거고,
      애초에 여러개로 나눠진걸 연결해서 쓰는것과 하나로 쓸걸 고려해서 만들어 진것은 넘어설 수 없은 벽이 있다
      그런거겠죠?

    • @clearx7506
      @clearx7506 년 전 +1

      @@user-cw3nz7vg3u 아뇨...근데 그 연결효율이 계속해서 올라가고있습니다....그게 중요한거라..
      예전엔 1+1=2가 아니라 1.5도 안나오는 효율이었는데 그게 계속 발전하여 2에 가까워지고있습니다

    • @csarch_injekim
      @csarch_injekim 년 전 +6

      기존의 멀티프로세서에서는 메모리접근이 가장 큰 지연성요인이기때문에 캐시 등 메모리계층 구조를 사용합니다. 근데 이제 코어가 동시에 동작하면서 데이터의 저장에대해 일관성을 지켜줘야하기 때문에 그부분을 처리하기위해 또 성능저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다른 이유도 많지만 이부분만 봐도 메모리의 특성으로 인해 코어가 많아진다고 해서 비례해서 성능이 올라가지 않으며 메모리크기를 늘려도 해소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번 영상의 세레브라스칩은 어떨까요? 기본적으로 일반 cpu의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저런형식의 프로세서는 영상에 나온 자료를 보면 코어간 데이터를 이동하기위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데이터를 할당하는 컨트롤러, 그리고 간단한 연산장치와 개인메모리가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컴퓨터구조적으로 매우 간단하며 데이터가 굉장히 많이 요구되는 어플리케이션(ai, genome processing)에 사용됩니다.
      결론: 굉장히 큰 NPU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영상에 주목할 부분은 공정실력과 발열을 어케하려나 궁금증을 가지시면 됩니다.

  • @user-bv7ev5gl1h

    미친듯이 연구하는 그 연구소 가서 구경하며 같이 놀고 싶다.
    미친듯이 빠져 들것 같음^^
    시간 세월 가는 줄 모를 정도로.

  • @Oberstein95
    @Oberstein95 년 전 +2

    대단

  • @corpturn_4300
    @corpturn_4300 년 전

    축하해용!

  • @gurakgurakbu1727
    @gurakgurakbu1727 년 전 +74

    반도체 기술에서 주의하셔야 할 건, 짬밥을 무시하고 갑자기 실력자가 나타나 한 방에 경쟁자들을 다 날려버릴 제품을 만들 수는 없다는 겁니다. 기존 회사들이 저런 제품을 내놓지 않는 건 필요가 없어서 안하는 것에 가까울 겁니다. 설명에서 "작은 피자들을 섬세하게 합쳤다" 이런 설명은 gpu, npu, vpu, 등등 최근 등장하는 특화된 프로세서에 다 해당하는 건데 기존 회사들도 잘하던 겁니다. 그냥 저 정도 스케일로 만들 필요성은 못 느껴서 안했을 뿐이죠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23

      그럴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겠죠.

    • @user-kc6lh6sd4r
      @user-kc6lh6sd4r 년 전 +28

      아닐수도 있지만 그럴수도 있겠죠

    • @emiyagugizzada
      @emiyagugizzada 년 전

      이건 아닌듯

    • @user-jaypark
      @user-jaypark 년 전 +2

      그런생각이 편견이란겁니다

    • @csarch_injekim
      @csarch_injekim 년 전 +6

      맞말. 상용으로 보이기엔 레지스터가 너무 소요됩니다. 비용생각안하면 다 sram박죠ㅎㅎ. 세레브라스는 일단 펀딩용 칩을 빨리 내고 공정기술을 보이기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조가 너무 간단해서 팔려고 내놓진 않았을거에요

  • @rokieplayer7729
    @rokieplayer7729 년 전 +3

    진짜 천재들임

  • @user-bk9qc2ib5l

    라이젠에 사용된 인피니티 패브릭과 비슷한 방법인가요?

  • @user-rj2tr8eu5i
    @user-rj2tr8eu5i 년 전 +4

    스타트업은 이제막 시작하니 두려울게없어 막해서 그중 하나라도 성공할수있으니 두려울만..?

  • @user-suminlee
    @user-suminlee 년 전 +1

    도전하는곳과 또 그것을 상용화 할곳 대기업들은 다른 기업들이 저신들이 만들어 놓은 기술에 대한 무임승차를 하는것에 대해 꺼리게되기에 선뜻 새로운 기술에 도전하기에 어려움이 있죠 개인적으로 새로운 도전 스타트업의 가장 큰 이점 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 @user-vd9yd5uj4s
    @user-vd9yd5uj4s 년 전 +7

    지금은 전동화 CPU겠지만 더 나아가면 뇌를 대체할 수준의 칩도 나오겠네요.
    인간의 뇌가 계산하는 정보량을 컴퓨터의 2진법으로 바꾸면 1초당 1.2~2.5TB에 육박한다고 하는데 지금 인공지능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이유는 신체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정보량이 상상 이상으로 엄청난 양의 정보가 필요하다는 소리고 인공지능은 그 보다 한참 낮은 데이터량을 가지고 있음에도 사람을 넘을 수 있는 건 모든 정보 계산량을 신체에 단 1도 소모하지 않아서 일 수도 있겠네요.
    미래가 많이 기대되네요.

    • @mad8996
      @mad8996 년 전

      단순히 저장하고 지시한것만 수행하는 수준인데 뭔수로 뇌를 대체함? ㅋ

  • @soon4555
    @soon4555 년 전 +2

    와 미쳣구만

  • @user-kj7qh9nr4j
    @user-kj7qh9nr4j 년 전 +1

    이래서 진정한 고인물들은 뉴비보는 맛에 사는거임ㅎ 새롭거든

  • @js.wonking
    @js.wonking 년 전 +16

    이칩이 들어간 자율주행차는 그자체가 움직이는 회사일듯합니다. 자율주행도 이행 하면서 일도 하는 일석이조, 삼조가 가능한 차지만 가격 또한 어마어마할듯.

    • @user-rx7df1lu3k
      @user-rx7df1lu3k 년 전 +1

      너무오버스퍽
      그런건 주행이아니라 이동식 연산장치로쓸듯

  • @user-ue9ps1hy4u

    안녕하세요 에스오디님 왜 반도체를 크게 만드는 거죠? 저의 짧은 지식으로는 이해가 가지 않아서요. cpu를 여러개 붙이는 방식으로도 성능좋은 컴퓨터를 얻을 수 있지 않나요? 혹시 발열 문제 때문인건가요?

  • @user-mk7lj8op4p
    @user-mk7lj8op4p 년 전 +4

    반도체 세상에 성공이란말은 없죠
    오직 수율이 있을뿐
    수율이 어떻게되죠? 수율이 좋아야 회사가 생존하죠
    수율 엄청 어렵겠는데

  • @qwe1570
    @qwe1570 년 전 +2

    저거로 실시간 인공지능 AP를 만든다면 차량의 라디에이터 쿨링을 받는다면 전 세계 어떤 CPU 쿨러보다 발열제어가 좋겠네요.

  • @jameskim5575
    @jameskim5575 년 전 +11

    양자컴퓨터가 개발되면 같이 시너지가 크겠네요👍

  • @SuperJunu
    @SuperJunu 년 전

    후훗 인트로 좋다..

  • @mob7576
    @mob7576 년 전

    드라마틱...

  • @user-kj7qh9nr4j
    @user-kj7qh9nr4j 년 전 +1

    가자! 도약하는거야! 제발 빨리!!!!

  • @yuushinohara9223
    @yuushinohara9223 년 전 +2

    몇년전 라이젠이 코어갯수빨로 다시 관심끌고 어느새 코어 성능까지 치고올라와서 지금처럼 점유율 다시 끌어올릴때부터 저런식으로 코어때려박아서 성능올릴 수 있으면 지금 칩셋보다 넓고 두껍게 만들고 어떻게든 발열만잡으면 그만아닌가 싶었는데 oc좀만 굴려봤어도 그 작은칩의 발열잡기도 쉽지않은거 많이들 알겁니다. 실제로 설계단계에선 넓어진만큼 병목이라던가 신경쓸게 더 많겠죠.
    평소 채널의 취지대로 당장 상용화하고 써먹진 못할 기술과 제품일지라도 상상만하던, 상상도못해본 방법으로 연구하고 개발하시는분들 늘 존경하고 힙내세요
    지원도 좀 팍팍해주고!

  • @puckyoun
    @puckyoun 년 전

    저게 지금은 쓰이기힘들지라도
    나중에 새로운기술의 초석이되기를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년 전 +1

    와 저걸 어떻게 만든거지ㄷㄷㄷ

  • @Panda_Do_It
    @Panda_Do_It 년 전 +2

    애플, 마소 등 수십년 전의 스타트업은 창의성이 있어도 기반기술이 약해서 발전이 더뎠지만, 요즘은 스타트업 수도 많고, 소싱가능한 기반응용 기술도 탄탄하기에 더 무섭게 치고 올라올 것입니다. 여러분이 스타트업을 만들 순 없다면 대신 옥석을 잘 가려 될만한 스타트업에 투자하시면 큰 부를 이루실 수 있을 겁니다.

  • @anhtu7830
    @anhtu7830 년 전

    멋지다.!!

  • @user-ug7jj1mh9v
    @user-ug7jj1mh9v 년 전 +12

    세레브라스 반도체칩은 미래에 로봇산업에 꼭필요할듯
    영화에서 보던 트랜스포머 처럼, 거대로봇들 뇌기능을 발휘할 중요 부품이 될겁니다.

  • @soran0115
    @soran0115 년 전 +6

    펀 하고 쿨 하고 섹시 하군요 ㅋㅋㅋ

  • @user-wp8gp7zq3h
    @user-wp8gp7zq3h 년 전 +12

    발열 해결은 그냥 북극해에 담그면 될거 같음.

    • @user-nf8nb8pz9q
      @user-nf8nb8pz9q 년 전 +1

      빙하 다녹아

    • @uolran
      @uolran 년 전 +1

      좋은생각. ㅎ 남극 북극에 서버설치

    • @summercamp_
      @summercamp_ 년 전 +1

      클라우드 컴퓨터로 가자 ㅋㅌㅋㅋㅋㅋ

  • @LK-99
    @LK-99 년 전 +1

    개멋있다 어느 창고에서 시작되는 스타트업

  • @sexyji74
    @sexyji74 년 전

    Plp 패키징도 영상만들어주세요!! 우리나라 중견기업에서 최초개발양산 했다는데

  • @user-qb3nv7hi7m

    지하철에서 반도체넥스트 시나리오보다가 알람 울려서 폰봤는데 영상 알림 뜬거 ㄹㅈㄷ네요 이것도 구글의 알고리즘?

  • @bms7786
    @bms7786 년 전

    그런 스타트업들을 잘 찾아내는것도 능력이죠.

  • @harrykim977
    @harrykim977 년 전

    반도채 분야의 아메리칸 슈퍼사이즈네요 ㅋㅋㅋ

  • @sniper-yt5hc
    @sniper-yt5hc 년 전

    트렌드는 더 작게 더 정밀하게로 가고 있는데 반대로 가는 기업이네요. 재밌네요.

  • @user-ui9mu9hq3h

    이런 극단적인 빅다이를 패키징하고 사용할려면
    풀사이즈 CCX로 구성된 메인보드가 필요할거같습니다
    너무커서 일반적인 데스크탑에선 EATX가 와도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대충 그림판에 아이패드12.9 만한 크기의 CPU를 그려서 올려보니
    풀사이즈 CCX가 아니면 공간이 안남습니다)

  • @user-fy9vd5rs7r

    Interposer라는 방법으로 낱개의 칩을 집적한 것은 아닐까요?

  • @gadtion119
    @gadtion119 년 전

    새로운 무엇인가 그것이 미래다

  • @dudududu9597
    @dudududu9597 년 전

    대중적으로 상용화되기전에 양자컴퓨팅에...

  • @green_dollar_sign

    형용할 수 없는 감동을 느꼈습니다.

  • @BABAMBA9970
    @BABAMBA9970 년 전 +1

    전기차에 들어가는 칩들이 아직 구형보드나 칩들이 들어가서 칩제조 회사들이 그런생산라인은 단가도 안나와서 지금에 차량들 출고지연이 있는데 10년 지나봐야 알꺼 같기도

  • @user-tg3wt2ff5h

    와 첫장면 환공포증 죽을거 같습니다

  • @user-vy4ev9tl8z
    @user-vy4ev9tl8z 년 전 +1

    3:18 장면을 보니 다이사이즈가 커진 만큼 트랜지스터가 들어간거라서 혁신이라고 부르기는 힘들 것 같아요 그리고 AMD처럼 다이를 여러개 만들어서 합치는게 수율과 비용 관리가 원활해서 저런 방식은 주류가 되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 @user-yr5qj1nx9h

    진짜 미국은 전설이다..

  • @clearx7506
    @clearx7506 년 전 +15

    mcm구조가 발전하면 할수록 저거 만드는 의미가 퇴색되지않나요?
    저런 빅원칩을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생각하면...
    mcm구조를 사용하여 스몰칩으로 이어붙이는게 훨씬 더 경제적일듯합니다..
    실제로도 애플은 m1칩을 계속 이어붙이고 있고
    amd,엔비디아도 mcm구조를 도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 @clearx7506
      @clearx7506 년 전 +1

      @@ckkc2552 m1이란건 예시일뿐이고 반도체 발전트렌드 자체가 mcm구조로 가고있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아무리 기업,국가단위에서 도입한다고해도 mcm구조 가성비가 수십배는 더 좋을텐데 과연 메리트가 있을까하는 생각일뿐입니다.
      그냥 트렌지스터 숫자를 더 확보하고자한다면 mcm구조로 아낀비용으로 그냥 더 사버리면 그만일텐데 말이죠

    • @meinlet5103
      @meinlet5103 년 전

      원칩이 좋은 점은 일단 칩들 간 통신을 위해 병목이 줄어들고, 이 칩들 간 물리적인 거리는 통신 시 EMI를 발생시키는데 거리 자체가 줄어드니 이 문제도 해결되죠
      단점으로는 칩 크기가 커질수록 발열이 심해지는데 이를 어찌 해결할지 궁금하네요

    • @csarch_injekim
      @csarch_injekim 년 전

      아하 여긴 soc분야들이 있으시구나
      설계쪽인가요?

    • @haim7512
      @haim7512 년 전 +2

      @@clearx7506 저런 기술은 가성비 따지는게 아니라 오직 성능입니다. 엔드급을 다루는데 가성비 따지는 사람들은 없으니까요. 여기에 안정성까지 더해지면 필요성은 말할 것도 없지요. M1도 비싸지만 성능이 좋기 때문에 사람들이 사는겁니다.

    • @csarch_injekim
      @csarch_injekim 년 전 +1

      @@haim7512이번 단가기준 스냅드래곤이 약 130불, m1이 50불로 미친 설계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애플 최종가격이 비쌀뿐 마진은 좋아진다고 봅니다. 그리고 하이엔드로 넘어가면 그 가격에 그 정도 성능이면 매우 뛰어나죠

  • @calilx2
    @calilx2 년 전 +1

    오늘도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역시 창고속 기업을 무시못하죠. 지금까지 역사가 증명해주기도 했고요

  • @kennethjeong2998
    @kennethjeong2998 년 전 +5

    30미터짜리 스마트폰에 액정보호필름 붙이기네여

  • @yk-le2pj
    @yk-le2pj 년 전 +1

    채굴하러가즈아 ~~!!! ㅋㅋㅋㅎㅎㅎ

  • @harrykim977
    @harrykim977 년 전

    SOD님 영상을 만드시고 게시하는데 어느정도 시간차가 있으신가요?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보통 3~5주 정도까지 차이가 나요.
      다만 속보로 빠르게 만들고 싶은 건 발표 직후할 때도 있어요. 이를테면 우주 쪽은 우주 하는 유튜버들이 너무 많아서 빨리 올리는 편인데,
      이런 영상들은 국내 과학기술 유튜버들 중에 저 말고는 아는 사람이 없어서 천천히 올려요.

    • @harrykim977
      @harrykim977 년 전

      감사합니다!

  • @jnc7809
    @jnc7809 년 전 +1

    인터넷 빨라지고 있는데 이젠 PC를 안사고 화면만 송출받는 구독형 클라우드 시스템이 늘겠네요

  • @Jay-tg7lc
    @Jay-tg7lc 년 전

    세레브라스 기업에 투자 할 방법좀 알려주세요

  • @neoeobz
    @neoeobz 년 전 +1

    우리나라도 창고에서 시작하지만 위대한 기업이 많았으면 좋겠네요.

  • @jonsina3462
    @jonsina3462 년 전

    진정한 지뢰찾기 풀옵 스펙이군

  • @rl5952
    @rl5952 년 전

    그런데 작은걸 더 작게 만드는것 보다는 여러개를 붙여서 크게 만드는게 더 쉬우니까 그런쪽으로 방향이 바뀌는거 같네.

  • @user-hi3il8jl3k
    @user-hi3il8jl3k 년 전 +19

    저런거 보면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돈 벌때 저런 일 하면서 벌면 진짜 사는맛 날거같아요
    일이 힘들더라도요

    • @sdy4830
      @sdy4830 년 전 +1

      적어도 몇십억일텐데…

    • @monkeyzred
      @monkeyzred 년 전

      그런 일을 하고 싶네요

  • @user-suminlee
    @user-suminlee 년 전

    에반게리온의 magi가 현실에 나오기까지 얼마 안남은 걸까나

  • @user-tv1ex2mg7n

    큰기업은 여러가지 다방면으로 클순있어도
    작은 스타트기업처럼 1가지 기술을 초극대화는어렵죠 그래서 강소기업많은 나라가 산업이튼튼해용 대신이런기업들은 대기업까지갈려면 처음엔오래걸리지만 그분야 1등으로 쭉갈수있죠 ASML처럼용

  • @You_im
    @You_im 년 전

    경쟁자는… 없습니다 크으….

  • @user-kp8mv3ph6y

    4:20 번쩍거려서 놀랐네;

  • @raonlee412
    @raonlee412 년 전 +4

    진짜 에스오디님, 존경스럽습니다. 과학에 무지한 사람도 흥미가지고 쉽게 이해하게 해주십니다! 언제나화이팅 입니다!!!❤️

    • @user-ys1tp4js3s
      @user-ys1tp4js3s 년 전

      창고에서 만든 반도체 창시자는 개거지로 살고있어요...돈이 짱입니다

  • @user-ud1id6kv7y

    딱 봐도 저 세레브라스의 칩은 무조건 필요하다는 것이 팍팍 느껴집니다.

  • @amlife333
    @amlife333 년 전 +14

    사다리가 치워진 현대에서 최근들어 창고에서 시작해 거대기업이 되는 경우를 미국 이외에 볼수 있나요? 다른 지역에선 힘들듯...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하더라도 그 지역 권력자나 미국이 가만놔두지 않을 것 같네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에 불과하지만요.

    • @user-ow2uo7je8n
      @user-ow2uo7je8n 년 전 +1

      최근 5년간 미국 한국 시총 상위 기업 순위는 바뀌고 있죠 ㅎㅎ 카카오도 그렇고 소프트 파워의 영역에서는 창고에서 시작해 거대 기업은 끊임없이 나올듯합니다.

    • @user-lm4ox5eo3k
      @user-lm4ox5eo3k 년 전

      상상도 못한 신기술 나오면 대기업들이 무너지지

    • @user-ll3ig7dt7z
      @user-ll3ig7dt7z 년 전 +1

      미국, 독일 정도말곤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제도가 쓰레기라 안됨 기술 빼앗기기 전에 인수당하고 서울에 집이나 사면됨.

    • @user-tn1vh7lg6r
      @user-tn1vh7lg6r 년 전

      @@user-ll3ig7dt7z 법치의 부패정도를 말하시는거 같은데 독일은 부패지수가 어느정도인지 모르지만 미국은 끔찍하게 부패 햇습니다 한국은 한국인이 부패를 조금씩 없애 나가고 잇지만 너무 고단 하네요 그래서 헬조선 결국은 각각의 나라의 지배층이 신생 부자를 인정해주어서 사회에서 성고 스토리를 퍼뜨리는냐 아니냐 차이겟군요 스타트업의 성공 스토리 그걸 우리는 아메리칸 드림 이라고 부르죠 이메리칸 드림 이라는 말이 사라진지 좀됫으며 지금은 아마도 없을걸요?? 세계화가 끝난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요 코리안 드림 이라는 환상이 시작 되려던 시대 엿는데 미국이 방해하여 막고 없애 버리고 잇습니다 진실한 팩트죠 한국인중에 미국에게 증오를 보이는자가 잇을까요??

    • @user-ll3ig7dt7z
      @user-ll3ig7dt7z 년 전

      ​@@user-tn1vh7lg6r 일단 아메리칸 드림이라는 본질 자체가 사기임 19세기 미국이 국가의 힘을 키울려고 이민자들을 받은게 아메리칸 드림의 시초인데 이민자들은 모두 백인지주들의 노동자로 전락함 한두명 나올수도 있지만 통계에도 안잡힐거임 지금또한 창고에서 시작해서 대기업이 될 수는 있지만 하버드급대학의 살인적인 교육비또한 감당할수있어야함 아메리칸 드림을 이룬 사람들도 상류층이란거지 한국은 일단 미국이 아니라도 알아서 자멸할거라고 생각하는 관점이지만 그래도 그렇게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노력해야지.

  • @IllllIlllIlllIl

    가슴이 웅장해진다

  • @filmyu
    @filmyu 년 전

    아! 세레브라스는 디트로이트피자 전문점이구나!

  • @aaaaaaaaaaaaa.
    @aaaaaaaaaaaaa. 년 전

    대한민국 바이오와 세레브라스의 관계는 무엇인지요 헉헉

  • @user-ye8xy7vf5k

    음~~~
    우선 창고를 얻어야 겠군!

  • @kana123
    @kana123 년 전 +2

    근데 저거 결국 거대한 m1칩아닌가요
    기본칩이 있고 그걸 연결하는거죠

  • @hyunjungpark6328

    라이파이처럼 여기서 사용을 해줘야 시장이 있지 만년 유망주 물론 시장은 있는데 경로의존성 무시 못하죠

  • @user-bh3ke3dg4t

    저거는 뭔가 해내려면 자기들이 직접 언어도 만들고 프로그래밍도 하고 계산법도 만들어야할것 같은뎅 일반적인 AI 관련 라이브러리를 아예 못 쓸텐뎅 아닌가? 걍 CPU 따로 두고 글카처럼 쓰면 되려나?

  • @mreverser
    @mreverser 년 전 +2

    아이디어와 기술력 자체는 좋은 것 같습니다만 발열과 수율을 해결하면 떡상, 그렇지 않으면 망할거라고 봅니다.
    딥러닝 서버용 cpu와 gpu를 하나의 마더보드에 최대 4개이상 달지 않게 설계하는 이유가 더 확장해봤자 io 대역폭의 문제와 발열문제로 성능을 갉아먹기 때문이죠.
    그런면에서 프로세서 자체의 성능을 극한으로 높이는 방법은 멋진 접근법인 것 같네요.
    하지만 과연 발열을 잡을 수 있을 지와, 대량생산으로 갈 수 있을 지는 의문입니다.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 팔릴 수 있을 가격과 공급이 있어야 성공으로 갈 수 있기 때문이죠.

  • @HanJuneTaek
    @HanJuneTaek 년 전

    이게 전기화물트럭을 언덕에서 굴리는것마냥 거짓일수도 있겠단 생각이 드네요

  • @Cornered_Raccoon
    @Cornered_Raccoon 년 전 +1

    미국 증시가 안 좋아도 미국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 @user-yc7zv7ru7n

    재미있게 잘 봤어요
    한국바이오등.. 얘기는 관점이
    다른것 같아 안타깝네요

  • @user-nd3nd5sk6n

    피자먹고 싶네요.

  • @user-oe2sx9cn3g

    3:20
    오븐에서 반도체를 꺼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fakeaddress
    @fakeaddress 년 전

    If you want to look into other startups in the space, photonics is very hot, too.

  • @user-dd7rg5hu9j
    @user-dd7rg5hu9j 년 전 +1

    작게 만들려고 노력하고, 이제는 그것들을 합치는 건가...

  • @mek8157
    @mek8157 년 전 +3

    미래에는 집에 데탑 없에고 거대한 냉장고만한 컴퓨터 한대 두고 각방에서 그거 리소스 쪼개서 할당받아서 쓰는 식으로 바뀔꺼 같기도 하다...

    • @user_kiwi
      @user_kiwi 년 전

      퇴화되는거 아닌가요 그건ㅋㅋ 클라우딩 서비스가 아니라면 상용화조차도 못할듯

  • @Chungcheongbuk-do

    저걸로 지뢰찾기하면 꿀잼이겠다

  • @user-xr4nm2bh3e

    7:14 세레브라스의 대표는 "경쟁자는 없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게임의 규칙이 마구마구 바뀌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 @user-rm9gl4sc6t
    @user-rm9gl4sc6t 년 전 +4

    개발에 성공과 양산은 다른개념입니다 30M 피자를 만드는건 생각보다 쉽습니다만 30미터짜리를 찍어내는데에 기존의 피자보다 들어가는 비용이 30배가 들어간다 가정했을때 단가도동일 수준으로 높아지겠지요 그러나 30배의 단가를 받쳐 줄 수요가 없으니 단가를 낮출수밖에 없고 그럼 찍어낼때마다 적자입니다
    비용을 훨씬 들여서 찍어 낼 때마다 적자가 난다면 의미없는 짓이죠 그래서 기업들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못하는 것이아니구요
    그래서 반도체 개발의 핵심은 크기를 최대한 작고 얇게 만들어 그 안에 트랜지스터를 최대한으로 쌓을 수 있는 적층기술입니다

    • @user-ne3tk8se3o
      @user-ne3tk8se3o 년 전

      그렇군요. 그럼 대기업 입장에선 수지타산이 안맞아서 하지 않던 개발과정을 이런 스타트업이 천천히라도 하게되면 그 기술이 일정수준 올라왔을때 회사를 인수해서 바로 양산하게 되나요?

    • @ineedzerocoke
      @ineedzerocoke 년 전

      @@user-ne3tk8se3o 실용성이 없기 때문에 안만드는거에요 세레브라스는 자기들이 필요한 AI용 반도체를 만들기위해 만드는거고요 대기업이 AI에 세레브라스처럼 투자를 안하는 이유는 현재 AI 기술 자체가 돈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 @taeyoungkim285
    @taeyoungkim285 년 전 +1

    30m짜리 피자를 먼지없이 세레브라스가 만들었다고 하시던데 얘들이 팹을 가지고 있는건가요? 겨우 1조수준으로 그정도 웨이퍼를 넣을 팹을 직접 만들었다면 엄청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