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정말 죽고 있을까? 지금까지 당신이 알고 있던 지구 종말과는 너무 다른 이야기 (ft 지구온난화)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4.
  • 여러분은 지구 온난화가 지구를 종말로 이끌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맞습니다. 지구온난화는 현재 심한게 맞고 이대로 가면 지구는 뜨거워질 겁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친환경을 중심으로 한화 2천조를 투자하기로 했죠.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이대로 가지 않을 것이라는 겁니다.
    애플은 아이폰12에서 충전기를 빼버리며 환경 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고
    테슬라는 전기자동차를 통해 전기차 붐을 일으켰죠.
    이외에도,
    여러가지 지표들이 지구는 더더욱 살기 좋은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물론 이게 맞을지 그 반대되는 주장이 맞을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MIT의 교수인 앤드루 맥아피는 말합니다.
    기술은 우리를 구할 것이라고.
    흥미로운 영상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도서링크
    교보문고 : bit.ly/2FSaMr3
    예스24 : bit.ly/35rhWLO
    알라딘 : bit.ly/37zXIlM
    인터파크 : bit.ly/2TkPdT3
    - 내용출처:
    1. 앤드루 맥아피, “포스트 피크”, 청림출판, 2020
    2. Jochen Hinkel et al, “Coastal flood damage and adaptation costs under 21st century sea-level rise”, PNAS, 2014 (doi.org/10.1073/pnas.1222469111)
    3. James Temple, “At this rate, It's going to take nearly 400 years to transform the energy system”, MIT Technology Review, 2018
    4. Data from the US Geological Survey. Data, calculation details
    5. Edward L. Glaeser et al, “Green Cities, Brown Suburbs”, City Journal, 2009
    6. Andrew Balmford, “The environmental costs and benefits of high yield farming”, nature sustainability, 2018 (doi.org/10.1038/s41893-018-0138-5)
    7. Yi Y. Liu et al, “Recent reversal in loss of global terrestrial biomass”, nature climate change, 2015
    8. 이현우, “늘 30년 뒤에 고갈된다던 석유, 매장량은 왜 매년 늘어날까”, 아시아경제, 2019
    9. Voakorea, “에너지 전문가들, 세계 석유자원의 고갈 경고”, 2004
    - BGM: Keys of Moon Music_Crushing The Void ( • Crushing The Void - Hy... )
    #애플 #환경보호의선구자
    - Chapter
    0:00 이상한 2020년
    0:30 지구온난화 피해규모
    1:01 more from less
    2:04 자연친화적인 도시
    3:39 포스트피크
  • 과학기술

댓글 • 4.2K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562

    - 본 영상은 청림 출판의 지원을 받아 만들어졌음
    교보문고 : bit.ly/2FSaMr3
    예스24 : bit.ly/35rhWLO
    알라딘 : bit.ly/37zXIlM
    인터파크 : bit.ly/2TkPdT3

    • @joeygim1244
      @joeygim1244 3 년 전

      TV야.잘.알 그럼 무엇이 해결하나요?

    • @mrmusic518
      @mrmusic518 3 년 전 +26

      논조나 비유가 이게 뭔지.. 탄소 배출은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pc주의자들이 설처대서 실질적으로 탄소를 줄이는 원자력은 박해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1년 후면 건설 원천기술 사라집니다.
      또한 핵융합은 아직 기약도 없는 기술입니다. 대체
      주장은 근거가 명확해야지. 석유 많은거 봐라 온난화가 앞으로도 착각이다? 실컷 약 팔고 뒤에 열린 결말 내놓는다? 진짜 믿고보는 채널 몇 없는데 여기마저 이런 식이면 어쩝니까. 차라리 온난화 문제에 아예 다른 시각의 논문이나 근거를 냈으면 저는 또 하나의 주장과 근거로 이해하겠지만 진짜 실망스럽네요.

    • @joeygim1244
      @joeygim1244 3 년 전 +1

      TV야.잘.알 영상의 책에서 충분한 근거를 들었다고 하는데 어떤근거로 위험하다고 하시는건지 나중에 영상 올려주세요 ㅎㅎ

    • @joeygim1244
      @joeygim1244 3 년 전 +8

      정영길 소개하고 있는 책에서 근거를 잘 댔다고 하네요. 저도 읽어보고 비판적으로 사고해봐야겠어요. 영길님도 적절한 근거와 자료로 비판해보세요😊

    • @mrmusic518
      @mrmusic518 3 년 전 +6

      @@joeygim1244 개발도산국들이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탄소배출은 급격히 상승하고 있고, 핵융합 기술은 지금 실전 모델이 나온다 손 치더라도 30~40년 걸리는 기술입니다. 핵융합은 서울대 핵융합 엔지니어링 부분에서 일하신 교수님께 직접 들은 얘기입니다^^ 영상에 있는 내용이 아마 책에 있는 내용이겠죠? 그걸 반박한거구요. 제가 그걸 위해 저딴책 읽을 생각 절대 없습니다^^ 이미 자료들이 기본 수준으로 검증되어 있는 얘기인데 아무런 관심도 없는 분께서 자료 타령하니 황당하네요^^~!

  • @torognr
    @torognr 3 년 전 +3640

    애플: 우리는 환경을 생각해서 충전기를 뺏어 그리고 이번에 나온 *가죽* 케이스 살래?
    ???
    이중인격 마진쿡

    • @Fansa926
      @Fansa926 3 년 전 +257

      뺐어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237

      @@montblanc1250 안 했겠음? 충전기 빼는게 훨씬 이득이니까 대충 둘러댄거지

    • @user-ux3ec5bq8v
      @user-ux3ec5bq8v 3 년 전 +48

      @콘돔팔이소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존나 고였네

    • @_AHN_
      @_AHN_ 3 년 전 +116

      @콘돔팔이소녀 게다가 충전기를 벌크로 팔것도아니고 가격 올려 받아 먹어야하니 포장도 번듯하게 할건데 2중으로 쓰래기 배출하는짓임.

    • @fuloling
      @fuloling 3 년 전 +7

      @@_AHN_ 충전기 단자는 오히려 가격 내려감 사만원에서 이만 오천원 정도로

  • @paperoato6933
    @paperoato6933 3 년 전 +2068

    0:06 개불편하네 ㅋㄱㅋㄹㅋㅋㅋㅋㅋ

  • @user-qk4hb9tc7b
    @user-qk4hb9tc7b 2 년 전 +39

    4:17 가능성이 높은게 아니라 진짜 뜨거워지는중

  • @popod111
    @popod111 3 년 전 +1122

    중국이 프레온 가스 쓰면서 다시 역전 시켰잖아 ㅋㅋㅋ

    • @_snake_594
      @_snake_594 3 년 전 +234

      진짜 지구의 암덩어리임

    • @rootbig5594
      @rootbig5594 3 년 전 +229

      그거 국제사회에서 발견하고 중국 존나 비난했던거로 기억

    • @user-um5fo1ex6u
      @user-um5fo1ex6u 3 년 전 +117

      아 인정합니다. 그것 뿐만이
      아니죠 중국에서 날아오는
      초미세먼지는 어떻고요

    • @downhell9797
      @downhell9797 3 년 전 +59

      착한춘장은 죽은춘장^^

    • @Iucy_fox
      @Iucy_fox 3 년 전 +71

      중국은 사라져도 됨

  • @user-ef5jl6ub9f
    @user-ef5jl6ub9f 3 년 전 +1250

    그 댓글 생각난다
    '석기시대가 돌이 없어서 끝났나?
    신석기시대가 나무가 없어서 끝났나?
    청동기 시대가 청동이 없어서 끝났나?'

    • @user-wr2mz4ls8z
      @user-wr2mz4ls8z 3 년 전 +232

      석기시대 이후로도 돌은 계속 자원으로 이용되었다. 신석기시대 이후로도 나무는 계속 자원으로 이용되었다. 청동기 시대 이후로도 청동은 계속 자원으로 이용되었다. 철기 시대 이후로 철은 자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산업화 이후 대량 생산과 이에 따른 자원의 대량 소비, 그리고 소비 과정에서의 환경 파괴 등이 기후변화를 일으켰다. 철 자원의 낭비가 문제가 아니라, 엄청나게 많이 낭비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는 것아닐까? 애시당초 무엇을 낭비하냐의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낭비하냐의 문제가 아닐까?

    • @user-wu1hc7gy7m
      @user-wu1hc7gy7m 3 년 전

      Wow

    • @user-wr2mz4ls8z
      @user-wr2mz4ls8z 3 년 전 +35

      @@chopin-1490 석기시대 이후로도 돌은 계속해서 자원으로 활용되었고, 청동기시대 이후로도 청동은 계속해서 자원으로 활용되어왔습니다. 그리고 자원의 고갈이 문제가 아니라 자원의 활용 과정에서도 환경파괴가 발생하기 때문에 석유가 10억 년 뒤에 고갈된다고 해도 환경파괴는 여전할 겁니다. 환경파괴를 단순히 자원의 고갈이라고 생각하는 건 잘못된 것 같습니다.

    • @user-wr2mz4ls8z
      @user-wr2mz4ls8z 3 년 전 +10

      @holy ship 도대체 기술 발전에 가능성을 어떻게 따질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일단 제 요지는 어떤 자원의 종류를 소비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소비'가 중요하다는 말인데... 죄송합니다. 논리적인 척 하지만 제가 글은 잘 못 씁니다.

    • @user-wr2mz4ls8z
      @user-wr2mz4ls8z 3 년 전 +7

      @holy ship 석유에 대한 친환경적인 연료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하셨는데, 물론 저도 인공 광합성이라든지 태양광이라든지 등등 많이 접해본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런 친환경 에너지라고 불리는 것들 또한 환경을 파괴합니다. 태양광 전지를 만드는 데에도 환경이 파괴되고요. 등등. 홀리 쉽 님께서는 '기후 변화를 막을 수 있을 정도로 환경파괴를 줄이는 게 가는하다'라고 생각하시는 거 같는데 그건 어떤 근거에 의한 건지 묻고 싶습니다.

  • @user-zy7pg7ht5f
    @user-zy7pg7ht5f 3 년 전 +1982

    "석유 자원이 고갈될 것이다" 등의 위기 의식이 있었기에 대체 에너지원을 찾고 관련 기술 발전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BlueWyevrn
      @BlueWyevrn 3 년 전 +180

      그냥 석유가 계속 발견되던데....

    • @user-cb9ke8wp4g
      @user-cb9ke8wp4g 3 년 전 +4

      ㅋㅋㅋㅋㅋㅋㄱㅋ

    • @user-dc2rj8qn6s
      @user-dc2rj8qn6s 3 년 전 +377

      잼민이들인가ㅋㅋㅋㅋㅋ그냥이 어디있음
      안 보이는 곳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들 덕분에 인류가 발전하고 있는거임

    • @henny_woong
      @henny_woong 3 년 전 +88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인간의 노력은 위기의식보다는 영상 본문에도 있지만 자원 고갈로 인한 가격상승과, 이를 통한 인간의 탐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는게 맞을듯 합니다. 이익을 위한 탐욕은 강렬한 반면 모두를 위한다는 도덕심은 얄팍하니까요.

    • @user-ej8bp5bg4r
      @user-ej8bp5bg4r 3 년 전 +131

      위기의식 ㅋㅋㅋㅋ 그게 아니구여 자본주의의 위대함입니다. 돈을 벌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욕망이 기술을 발전 시켰고 결과적으로 세상을 살기 좋게 만든것이죠

  • @user-ns6et1dh7g
    @user-ns6et1dh7g 3 년 전 +169

    2:47 아니 왜 욕하냐곸ㅋㅋㅋ

  • @damdamdamtv
    @damdamdamtv 3 년 전 +17

    아이들이 자라서 살아갈 지구가 지금보다 좋아지면 좋겠네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sailormoon215
    @sailormoon215 3 년 전 +593

    그래서 우리는 낙관론자보다는 비관적으로, 비관론자보다는 낙관적으로 생각해야합니다.

  • @johnbaek1652
    @johnbaek1652 3 년 전 +1012

    0:07 진짜 불편하네;;

    • @yooncho3631
      @yooncho3631 3 년 전 +16

      ㅋㅋㅋ ㅇㄱㄹㅇ

    • @Napalm47
      @Napalm47 3 년 전 +51

      와 역대급 불편함이다

    • @kunaip6203
      @kunaip6203 3 년 전 +6

      ㄹㅇㅋㅋ

    • @ChrisKim_
      @ChrisKim_ 3 년 전 +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magmagie7425
      @magmagie7425 3 년 전 +1

      느낌 살아있ㅋㅋㅋㅋ

  • @kimjunho9807
    @kimjunho9807 3 년 전 +97

    4:05 좋은 정리다...온난화 자체를 부정하지는 말자.

    • @wowow5238
      @wowow5238 2 년 전

      그렇죠 지금은 지구가 태양하고 가까워지는 간방기 시기니까 당연히 점점 따듯해지죠 그리고 지구 온도는 자주 왔다갔다했습니다 ad 800~900년에 약한 빙하기가 와서 많은 인구가 아사했고 고조선 시절 기원전 1000~2000년에는 한반도에 코뿔소나 코끼리등이 살았다고 합니다(화석이 나옴) 그리고 바이킹 시절 그린란드는 초원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빙하로 둘러싸였죠

  • @user-jp7nh5ev4u
    @user-jp7nh5ev4u 3 년 전 +129

    우린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We will find a way. We always have.)
    - 인터스텔라 -

    • @ABC-kx5gy
      @ABC-kx5gy 3 년 전 +6

      꼭 문제가 생긴 다음에 답을 찾는다는 게 함정.

    • @user-ol4hf8cu2o
      @user-ol4hf8cu2o 3 년 전 +25

      @@ABC-kx5gy 문제가 없는데 답을 찾을수는 없죠 ㅎㅎ

    • @sinra2635
      @sinra2635 3 년 전 +3

      이거 트롤러가 하는 말 아닌가?

    • @planeteater6811
      @planeteater6811 2 년 전 +7

      @@sinra2635
      트롤러:너흰 답을 찾아라. 난 나갈란다

    • @jackhide9866
      @jackhide9866 2 년 전

      @@user-ol4hf8cu2o 예방을 하자는 취지로 말한것같은데

  • @green_turtle
    @green_turtle 3 년 전 +1186

    1990년-앞으로 30년뒤면 석유가 고갈..
    2020년-앞으로 30년뒤면 석유가 고갈..

    • @Sexsex-6974
      @Sexsex-6974 3 년 전 +193

      3600년-앞으로 30년뒤면 산소가 고갈.......

    • @user-et6ch6km7i
      @user-et6ch6km7i 3 년 전 +1069

      뇌절: 앞으로 더하면 재미가 고갈....

    • @salm2000
      @salm2000 3 년 전 +117

      >> 1990년-앞으로 30년뒤면 석유가 고갈..
      1980년-앞으로 30년뒤면 석유가 고갈..
      저 때도 저랬습니다.

    • @user-ku2yn1xb7l
      @user-ku2yn1xb7l 3 년 전 +78

      @@user-et6ch6km7i ㅋㅋㅋㅋ적절하누

    • @Sexsex-6974
      @Sexsex-6974 3 년 전 +16

      @@user-et6ch6km7i ㅋㅋㅋ

  • @Matou-Sakura
    @Matou-Sakura 3 년 전 +369

    빈곤층의 절대적 숫자는 획기적으로 줄었고, 병들어 죽는 자도, 굶어죽는 숫자도 획기적으로 줄었습니다. 전쟁도 정말 많이 줄었죠.... 통계와 역사가 증명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인간의 지성과 이성을 믿고 미래에 대해 희망을 가져야합니다.

    • @user-rm1yf7rt7p
      @user-rm1yf7rt7p 3 년 전 +8

      그래서 인간이 너무 많음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3

      인간의 야성과 코성 ㅋㅋㅋ

    • @HBUM_
      @HBUM_ 3 년 전 +3

      @XD 그런적은 한번도 없었음

    • @armada1290
      @armada1290 3 년 전 +29

      @@user-rm1yf7rt7p 인구폭발은 어불성설임. 지구의 인구는 100억 정도에 고정될거라고 보는게 일반적이고, 주장에 따라서는 어쩌면 100억번째 사람은 영영 보지 못할 거라는 주장도 있음. 개발도상국, 최빈국의 상황이 나아지면서 출생률또한 피임기구 보급과 함께 상당히 낮아짐.

    • @cjsxoals
      @cjsxoals 3 년 전 +29

      뭔가 착각하시는데 동물은 고등생물일 수록, 살기 좋을수록 새끼를 적게 낳습니다. 못사는 나라에 출산율이 높고 선진국일수록 출산율이 낮죠. 티비를 보면 이상하리만큼 못사는 사람들은 애가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게 본능이니까. 전 지구적으로 인간들의 삶이 좋아지고 수명이 늘어날수록 출산율은 낮아질 것 입니다.

  • @feelgood5422
    @feelgood5422 3 년 전 +14

    결론은 계속 친환경을 계발해서 살아야되는거죠 지구의 에너지는 한정적이고 다사용해서 더이상 재생불가능한 에너지로 모든걸 써버리면 모든게 사라지는거잖아요
    이런 영상을 제목만보면 사람들 오해할거같아요

    • @jasonpark1750
      @jasonpark1750 2 년 전

      영상에도 나온 핵융합만 완전히 상용화된다면 그런걱정할 필요도없을듯

  • @user-zv9eu7xi1g
    @user-zv9eu7xi1g 2 년 전 +80

    이런 영상을 보고 '다 괜찮아 질거야'라고 생각하기보다 그래도 지금 우리가 겪고있는 기상이변에 대해 경각심과 관심, 문제의식을 하고 점점 바꿔나가야 저렇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영상에서 말하는 것처럼 너무 불안해하지는 말고 서서히 바꿔나갑시다! 화이팅😊

    • @user-ob8pm9fr9k
      @user-ob8pm9fr9k 년 전

      맞는 말입니다만 사실 너무 불안합니다. 사람들은 기후위기의 상태를 알면서도 탄소 배출량은 높아지니까요. 과연 우리 인간이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우리들이 살고 있는 지구보다 안정된 지구를 후세에 넘길 수 있을까요. 요즘 이 문제에 대한 생각이 떠올라 잠이 안와서 문제예요. 괜히 쓰잘데기 없는 말 해서 죄송합니다.

  • @user-nl7on6hn5c
    @user-nl7on6hn5c 3 년 전 +365

    지구는 죽어가고있지않습니다
    지구종말은 오지도 않을것이구요
    죽는것은 인간일것이고 인간종말만 있을뿐 지구는 회복할것입니다

    • @VALAC_
      @VALAC_ 3 년 전 +21

      인간이 멸종하면 모든 것이 회복된다.

    • @Kevin-De_Bruyne
      @Kevin-De_Bruyne 3 년 전 +36

      @@VALAC_ 인류가 나타나고 사라지는것도 다 대자연의 섭리이거늘.... 사는동안은 생산적으로 사시길^^

    • @user-lq4pu8iu5x
      @user-lq4pu8iu5x 3 년 전 +7

      머나먼 미래 골디락스존 뿐이 아니라 태양의 거대화로 진짜 지구가 죽을 시간에 그냥 한때 생명을 품었던 행성의 죽음 보단 다중행성종 인류의 모계 행성 언제 까지나 푸르럿던 지구라 불리길 희망합니다.

    • @VALAC_
      @VALAC_ 3 년 전 +4

      @@Kevin-De_Bruyne 인류가 자연적으로 생겨났는지 여부도 아직 모르는게 현실
      지구감옥설이 괜히 있는게 아님

    • @VALAC_
      @VALAC_ 3 년 전 +1

      @@user-lq4pu8iu5x 확실한 건..
      그런 회상을 하는 사람들 중 우리나 우리의 후손은 없을거란 거
      생존게임에 범인이 들어갈 자리는 없음

  • @user-os2nn9oi2l
    @user-os2nn9oi2l 3 년 전 +484

    석유공학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시추기술, 석유매장지역 발견 기술이 나날이 발전함에 따라 예전에는 찾지못했던, 시추하지 못했던 지역의 석유까지 계속 발견하며 뽑아내고 있습니다. 적어도 여러분들이 죽기전까지는 석유 다못씁니다

    • @normal77079
      @normal77079 3 년 전 +14

      궁금한게 있어요~ 베네수엘라가 석유가 있다해도 품질이 안좋은 석유라서 가공하는데 돈이 더들다보니 산업이 거의 붕괴직전이라는데 보통 기술진들이 관련해 의견을 제시했을텐데 이런게 전혀 반영이 안되는 산업이 석유인건가요? 자신들도 퍼올리는 석유의 질이 좋지 않으니 뭔가 방법을 생각했을텐데 기술진의 의견이 전혀 안들어가는건가? 궁금해지더군요

    • @user-ts5bs8ll3r
      @user-ts5bs8ll3r 3 년 전 +78

      @@normal77079 베네수엘라는 모든 석유 기업들이 국영기업입니다. 애초에 경영진 자체가 대통령 친구라 전문가가 없어요 ㅋㅋㅋ

    • @user-vn9uq6ep9i
      @user-vn9uq6ep9i 3 년 전 +72

      ​@@normal77079 원래 베네수엘라 석유는 미국에서 투자해서 퍼내고있었는데 베네수엘라가 반미정권이 들어서고 서로 사이가 안좋아지자 사업을 완전 철수해버렸습니다. 전세계에서 유전이 발견되고 그런 유전은 베네수엘라보다 훨씬 질좋고 퍼내는데 돈도 덜들기때문에 베네수엘라에 투자하려는 글로벌 기업이 없어요. 석유사업은 완전 미국에 의존하고 돈만 가져갔던 베네수엘라는 미국이 철수하니 석유를 퍼내고 가공할 기술도 전혀없고 돈도 없어요.

    • @user-os2nn9oi2l
      @user-os2nn9oi2l 3 년 전 +40

      @@normal77079 석유의 질이 좋지않아 가공시 돈이 많이 들때, 매장량이 얼마되지않아 시추할때 드는 금액이 매장량에 비해 너무많이 들때 (ex. 매장석유예상량은15억인데 시추금액10억+인건비,세금 등등) 순수익이 얼마 안나올때는 그냥 뽑을 가치가 없어 포기하고 놔두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 @normal77079
      @normal77079 3 년 전 +1

      @@user-vn9uq6ep9i 아이고;;;;;

  • @1mimg226
    @1mimg226 3 년 전 +308

    이영상을 환경 단체 환경기부 후원 단체가 싫어합니다

    • @widclx192
      @widclx192 3 년 전

      ㅋㅋㅋㅋㅋ

    • @Huhuhu-by4xw
      @Huhuhu-by4xw 3 년 전

      왜요?

    • @user-ue9pc3ml7s
      @user-ue9pc3ml7s 3 년 전 +7

      3:15 탈원전 ㅋㅋ

    • @kimsungchurl
      @kimsungchurl 2 년 전 +29

      @@Huhuhu-by4xw 환경이 망해가고 있어야 돈이 들어오는 단체니까요
      예를들어 세상사람 모두가 동물을 사랑하고 좋아하며 동물들을 지켜주는 사람만 있다면 동물보호단체는 단체로서의 의미와 힘이 약해질것이고 기부나 후원금을 받기 힘들겠죠? 동물을 괴롭히거나 학대하거나 할 사람이 없으니까요. 전혀 생존에 문제가 없는 동물을 보호한다고 돈달라고하면 누가 주겠어요~
      언제나 어떤 단체든 그 반대급부의 현상이 많이 발생하는것처럼 보일수록 후원금을 받기 좋게끔 되어있습니다.

    • @moonsunny4412
      @moonsunny4412 2 년 전 +2

      여기서 말하는 미래는 환경단체들이 열심히 환경보호를 주장해서 사람들이 친환경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미래의 지구가 건강해질 것이란 의미인거 같은데요

  • @user-cn4zu8zy2v
    @user-cn4zu8zy2v 2 년 전 +8

    이런식으로 접근할 줄은 몰랐네요..
    멋진 의견이였어요
    이걸로 환경에 대해 마냥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는걸 알게되었어요.
    인류는 결코 삶을 포기하지 않을테니까..
    인류는 항상 위기와 고난이 닥쳤을 때
    더욱 발전하니까요 전쟁을 봐도 그렇죠..
    그래도 마냥 안일하면 안될 것도 같아요.

  • @user-ii4ck1vj9z
    @user-ii4ck1vj9z 3 년 전 +634

    일론머스크 : 가장 큰 오해 중 하나가 사람들은 기술이 저절로 발전한다고 생각한다. 저도 낙관론자이고 지구 역시 좋아질거라 기대하지만, 이런 내용에만 기대어 에스오디님이 마지막에 말씀하신 것처럼 아무런 노력도 안하고, 막해도 된다는건 절-대 아니라는것. 이게 가장 중요한 핵심인것 같습니다. 여러분 개개인이 다들 열심히!! 사셔야 해요ㅎㅎ 파이팅~~!

    • @sdy6977
      @sdy6977 3 년 전 +6

      맞아요

    • @user-hm9qz6iu7i
      @user-hm9qz6iu7i 3 년 전 +8

      심지어 온라인겜에 자사라도 돌려야 레벨업을 함... 로또가 당첨이 되고 싶으면 로또를 사는 수고를 해야 814만분의1이라도 생기는것...

    • @noa6481
      @noa6481 3 년 전 +8

      @댕댕이커여워대체 군대에서 뭔경험을 하셨는진 모르겠지만 보통 냅두면 잘된다는 이야기는 인간을 기준으로 하지 않는 이야기죠. 에초에 인간이 편하려고 발전한것이 환경에 영향을 끼친거니 냅두면 잘돌아간다는 것도 틀린건 아니지만 인간입장에선 불편해지겠죠. 그래서 기술발전으로 커버하는거고요 ㅋㅋ

    • @babelizard2854
      @babelizard2854 3 년 전 +4

      @댕댕이커여워 너 좀 이상한듯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2

      일론 머스크: 피라미드는 외계인이 만들었다

  • @tomorrow51374
    @tomorrow51374 3 년 전 +116

    결론 : 충전기 뺀 애플에 빡쳐서 만든영상

  • @gggyugyu579
    @gggyugyu579 3 년 전 +15

    학교 과제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SOD ㅎㅎ

  • @pavilionstock4621
    @pavilionstock4621 3 년 전 +15

    미국이 아닌 지구 전체로 보면 철소비량은 그래도 조금씩 늘지않을까요. 증가추세가 확줄기는 했죠. 철을 많이 소모하는 선박이나, 토목, 건축물등은 충분해졌으니까요.

  • @user-ny2le8ot7c
    @user-ny2le8ot7c 3 년 전 +797

    하지만 저자는 중국을 고려하지 않았지..

    • @Republicofkorea331
      @Republicofkorea331 3 년 전 +32

      아....

    • @inulvl207
      @inulvl207 3 년 전 +62

      날아가서 공중분해된 10만달러...

    • @Bjun0418
      @Bjun0418 3 년 전 +31

      지구의 피해규모가 1경이 넘는다는데 지구는 괜찮아진다에 1억 베팅이면 할만하네

    • @hussarkorean8520
      @hussarkorean8520 3 년 전 +25

      4:20 여기에 반하는 ㅈ국 ㅈ산주의 ㅈ진퓡

    • @user-pd3el4pq5m
      @user-pd3el4pq5m 3 년 전 +5

      @@hussarkorean8520 미국도 기후협약 탈퇴하지않았나요?

  • @user-nc7ux7zm7e
    @user-nc7ux7zm7e 3 년 전 +99

    님들 그래도 환경을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 @jonathan4533
      @jonathan4533 2 년 전

      왜요?

    • @user-nc7ux7zm7e
      @user-nc7ux7zm7e 2 년 전 +3

      @@jonathan4533 환경은 우리의 삶에 너무나도 큰 영향을 주니까요

    • @user-nc7ux7zm7e
      @user-nc7ux7zm7e 2 년 전 +3

      저희는 그저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기술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찾는수밖에 없지요 현재는 기술이 발전 함으로 환경도 파괴 될테지만 그로인한 기술이 발전 함으로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기술을 발전 시키는 기술을 발견하는게 앞으로의 인류가 해내야할 숙제가 아닐까요 ?? 그러기 까지
      우리는 불필요하게 애너지사용하거나
      환경이 파괴 될만한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가 제 생각의 중점입니다.

    • @Lee-ws5re
      @Lee-ws5re 2 년 전

      🌎❤️👤

  • @plshelpme670
    @plshelpme670 2 년 전 +9

    탄소배출은 늘어나고 있음....제주도 바다속 변화는 이분이 말한 2015년 논문 2018년 점점 자연파괴가 줄어든다 이후 급속도로 변화되었음...그냥 바다속 촬영을 보면 단 몇년만에 얼마나 황폐화되었는지 보여줌...

  • @stillboombap1720
    @stillboombap1720 3 년 전 +13

    저는 이분의 주장에서 미래의긍정과 인간의오만을 동시에 느끼게되내요.

    • @user-jh5rq1fs2p
      @user-jh5rq1fs2p 2 년 전

      음... 책 저자의 주장이죠.ㅎㅎ 말씀하신 문제는 인식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어느 시각에서 보면 오만한 것이고 어느 시각에서 보면 훌륭하게 성장하고 있는게 아닐까요? 과거에는 자연에 해를 입히는 방법으로만 인간이 생활 할 수 있었어요. 인간도 자연의 일부니까요. 지하수를 끌어다 써야했고 그 전에는 냇물퍼다 쓰고 그랬죠ㅋㅋ 근데 지금은 댐이나 농수용 저수지를 만드는 등 인간이 쓰는 것과 자연에 있는 것이 나뉘고 있다는 생각을 해요. 이게 인간이 쾌적하게 오오오오래 살고싶다는 욕망+자본주의의 영향이죠. 생각을 하고 발전하기 시작한 순간부터 이미 사람이 기린이 되고 사자가 될 수는 없는거지않을까요? 오만하다면 분명히 오만한 것이지만 저도 사람이라 기술이 더 발전해서 자연과 인공적인 것이 더 구분되어 쾌적한 자연을 느끼면서 기술이 발전한 편리한 생활을 하고싶긴 합니다. 발전에 따른 쓰레기량도 점점 줄어들겠죠. 이전에는 편리함+과시성이 중시되어 일회용제품이나 과한포장이 유행이었다면 요새는 환경친화적인 제품도 많이 나오고 미니멀리즘인가뭐시긴가 하면서 인식이 다양해지고 있으니까요. 긍정적 변화는 맞다고 생각해요. 저자가 생각하는 저런 인식을 가지고 환경을 해하지 않는 방향으로 발전하면 누군가에겐 오만이 아니라 실제 승리가 되고 공존이 될 것 같습니다ㅎㅎ 이런 발전은 더 큰 다양성의 기회가 될 것 같기도 해요.... 유토피아적 이야기ㅠ

  • @whdtjr7957
    @whdtjr7957 3 년 전 +121

    옳습니다. 다만, 환경 문제에 대한 문제의식이 있으니 기술이 환경을 살리는 것입니다. 기술이 해결할거라며 환경파괴를 정당화하는 순간 다시 무너집니다

    • @goldeneyes1102
      @goldeneyes1102 2 년 전 +14

      이게 맞지
      무조건 해결될거야 라는게 저자가 얘기한게 아니라 문제의식을 가졌을 때 희망적이다 라는건데 영상이 논점을 벗어남

  • @not_Robert1
    @not_Robert1 3 년 전 +88

    우리가 의식을 많이 하지않은다면 당연히 인류는 멸종하겠지만, 우리가 문제를 의식한다면 우리는 문제를 해결할것입니다.
    문제를 내버려두면 우리는 그 문제가 우리가 감당할 수 없을만큼 커지겠지만, 우리는 문제를 의식하고 거기에 대응한다면 우리는 언제나 그랬듯이 기술에 잠식당하지 않고 오히려 기술을 이용할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현재 겪고있는 문제들은 과거에는 무시하던것들이고, 우리가 두려워했던것들은 해결해냈습니다.
    우리는 문제를 의식하고 해결하려고만 한다면 당면한 문제들은 '당연히' 해결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user-hd5pp1hn2s
    @user-hd5pp1hn2s 2 년 전 +32

    지구가 좀 더 효율적으로 변한다니 너무 좋은 소식이네요..

  • @alsemffpdu
    @alsemffpdu 3 년 전 +16

    영상 잘 보았습니다~ 저의 생각은 지구가 심각해질것이라는 문제가 제기될수록 사람들은 조금씩이라도 줄여나갈것입니다. 근데 괜찮아진다라고 하면 과연 줄여날까요? 더 심해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경고성이 더 지구살리기에 더 효과적일것입니다. 제생각입니다.^^

  • @user-kf2rm1mh8q
    @user-kf2rm1mh8q 3 년 전 +362

    3:32 아니 그냥 돈 더 받으려고 그러는거잖ㅇ....

    • @HiIamgoldbullion
      @HiIamgoldbullion 3 년 전 +29

      ??:이래서 눈치빠른 아이는 싫다니까

    • @user-ts3vi7fc1v
      @user-ts3vi7fc1v 3 년 전 +2

      @@HiIamgoldbullion ㅋㅋㅋㅋㅋㅋ

    • @michaeljung571
      @michaeljung571 3 년 전 +3

      그니까 대단한 이라고 안하고 대~~~~단한 이라고 하잖아요 ㅎㅎ 돌려까는 거임.

    • @user-po5yt5nq8u
      @user-po5yt5nq8u 3 년 전

      그래서 삼성도 그러는 건데 ㅋㅋ

    • @user-qd9hx8ut3p
      @user-qd9hx8ut3p 3 년 전

      그래서 자본주의가 필요 하다는거

  • @user-ku8cx5fz3h
    @user-ku8cx5fz3h 3 년 전 +175

    환경에대한 인식이 우리지구에대한 긍정적 결말을 가져다주길 희망합니다~~ 좋은영상 감사해요

  • @cosnow
    @cosnow 3 년 전 +2

    깔끔하게 정리한 북리뷰 영상이네요. 감사합니다!

  • @user-cr9id7ur3n
    @user-cr9id7ur3n 년 전 +9

    이미 기후위기는 티핑포인트를 지나고 있다고 많은 전문가들이 경고하고 있습니다~기술이 아무리 발전한다고 하더라도 이미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은 기후위기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저자가 베팅한 10만달러는 날려버릴 가능성이 클 것 같네요..

  • @user-dh9uq3gk7k
    @user-dh9uq3gk7k 3 년 전 +16

    우리는 그저 지구를 가볍게 딛는 법을 깨달았을 뿐이다...
    이 말이 굉장히 크게 와닿네요. 진짜로 예전에는 2020년이면 바다 수위도 엄청 높아져서 어디 한군데는 잠길 줄 알았지만 사실 그때랑 비교했을때 실생활에 와닿는 변화는 없었으니까요. 게다가 전기자동차 등 자연친화적인 기술도 점차 상용화된다는게 더욱 주장을 뒷받침하니...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tetrisczar469
    @tetrisczar469 3 년 전 +74

    _이 영상이 알고리즘에 떠있었는데 바로 아래 '지구종말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주제의 영상이 있는것을 보고 중요한 가치관 향상과 자아정체성 형성에 큰 타격을 입고야 말았습니다._

    • @goldkiwi2931
      @goldkiwi2931 년 전 +1

      아직 기대되는 기술력 vs현재 놓인 상황으로
      봤을때 인류에 비관적 전망이 더 맞죠
      개선시킬 획기적인 기술력이 나온다면 점차 비관적 전망을
      줄여가는게 옳은 생각같네요

  • @user-cumberbitch
    @user-cumberbitch 년 전 +8

    진짜 너무 충격적이어서 말도 안나옴
    이런사람들이 평평이가 되는 거구나

  • @boom_yooy9164
    @boom_yooy9164 2 년 전 +2

    이런 영상을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user-gz1xv3th3z
    @user-gz1xv3th3z 3 년 전 +7

    이런 정보는 살면서
    굳이 관심 갖고 노력하지 않는 이상 몰랐을텐데
    별 생각없이 순간적인 약간의 관심을 갖고 영상을 클릭하는것만으로
    다른측면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게 너무 좋다..

  • @user-km9ft8pd5v
    @user-km9ft8pd5v 3 년 전 +1243

    한가지 해결되지않는것 : 플라스틱쓰레기

    • @bossamjocbar5296
      @bossamjocbar5296 3 년 전 +117

      반대로 생각해보면 플라스틱 쓰레기는 늘어만 갈 것이고 그럼 저렴한 가격의 또 다른 자재가 늘어난단 소리입니다. 기술만 개발되면 플라스틱 쓰레기가 아니라 플라스틱 재료가 된다는 소리죠

    • @user-bm3zr6ws1o
      @user-bm3zr6ws1o 3 년 전 +102

      아니요. 플라스틱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를 찾을 것입니다.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되었고요.

    • @user-sq8cg1th8g
      @user-sq8cg1th8g 3 년 전 +8

      + 인구

    • @user-gg1zv8cd2e
      @user-gg1zv8cd2e 3 년 전 +2

      근데,그런 기술이 언제 나타날까요?

    • @user-bh8jf2jb3q
      @user-bh8jf2jb3q 3 년 전 +5

      언젠가 나타나겠죠?

  • @JWKim-sw7ce
    @JWKim-sw7ce 2 년 전 +3

    이런 좋은 내용을 처음 접하네요. 인류의 밝은 미래를 고대합니다. ㅎㅎ

  • @user-vh7wp1jk6j
    @user-vh7wp1jk6j 2 년 전 +9

    깊게 생각해보지않아서 자연스레 가지고있던 고정관념을 깨는 정보 감사합니다! 이영상을 주변에 많이 알리고싶네용~

  • @Mc__Roh
    @Mc__Roh 3 년 전 +219

    우리는 항상 답을 찾을것이다. 늘 그래왔듯이..

    • @jeromepowell0
      @jeromepowell0 3 년 전 +12

      몇 수를 내다본 인터스텔라

    • @VALAC_
      @VALAC_ 3 년 전

      우리가 왜 답을 찾음 멸망하면 되지

    • @VALAC_
      @VALAC_ 3 년 전 +2

      @@goblin3781 인류는 지구에게 있어서 바이러스임
      숙주를 죽이든 스스로 죽든 결국 바이러스에겐 죽음밖엔 기다리는 게 없음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4

      중2병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38

      @@VALAC_ 중2병

  • @betterthanyesterday4469
    @betterthanyesterday4469 3 년 전 +120

    균형 잡힌 시각! 정말 요즘 대한민국에서 이성적으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어느 한쪽으로 편향된 사고를 하면 할 수록 사람은 이성과는 멀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영상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od2lz9vg3x
    @user-od2lz9vg3x 2 년 전 +12

    오랜만에 희망을 느낌니다.우울감이 만연한 전 세계 분위기속 믿고싶은 보물을 엿봤네요!아이들에게 이 영상 공유해야겠어요~!!!

  • @user-lt1yb4he2b
    @user-lt1yb4he2b 2 년 전 +8

    마지막 말씀처럼 그냥 좋아지진 않을 겁니다.
    전기차, esg, 친환경에너지과 같은 것들은 지난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이정도는 아니였죠.
    하지만 오존문제를 해결했던 것 처럼, 모두가 인식을 개선하고, 나라와 기업, 시민이 함깨한다면 해결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user-in3yr7ft5w
    @user-in3yr7ft5w 3 년 전 +212

    3:30 고~~~~이
    3:36 대~~~~단ㅋㅋㅋㅋㅋㅋ

  • @user-mw6ln3vq8x
    @user-mw6ln3vq8x 3 년 전 +159

    2:26초 이거 수특 영독이 있던 지문인데 ㄷㄷ 이게 여기 논문에서 퍼왔던거군요 순간 소름돋았네

  • @user-hk7lg1gw8e
    @user-hk7lg1gw8e 2 년 전 +1

    우리 모두가 환경에 관심 갖고 실제로 행동하고 목소리 낸다면 가능할 것입니다. 그것 없이는 힘들 거라 생각해요.

  • @remyyy9075
    @remyyy9075 2 년 전 +7

    진짜 이걸 그대로 믿는 사람은 없죠..? 견해에 대해서 존중은 하지만, 이런 인간 소비와 에너지 효율, 경제성으로 현 지구 상태를 모두 설명하려고 하는것 자체가 오류다; 매년 빙하가 엄청난 속도로 녹아가고, 그 빙하속에 발견되지 않은 균들이 90% 이상의 균들이 존재하고, 그 빙하로 인해 전염병은 물론이고 해수면 염도까지 바꿔가면서 플랑크톤은 죽어가고, 꺼지지 않는 불이 매년 우리나라 보다 훨씬 더 큰 면적으로 불타면서, 위협하고, 매년 빙하산은 너무 많이 녹아서 빙하산에 수조원을 드려서 포를 깔고 빙하산 안녹게 할려고 하고 있는데 효율성으로 접근하는건 너무 안일함. 실제로 대한민국에 살면서 이상기후나 아이러니한 상황들이 발생하는 것 부터 이미 체감되는데

    • @user-xm3bi3wb2h
      @user-xm3bi3wb2h 년 전 +1

      영상 끝까지 보고 좀 댓글을 달든가 하세요

    • @remyyy9075
      @remyyy9075 년 전

      @@user-xm3bi3wb2h 영상처럼 환경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소개 하는것도 그 사람의 견해아님? 내 견해는 그렇다고 말하는데 무슨 영상 끝까지요? 댓글 끝까지 보세요;

    • @korea2200
      @korea2200 년 전

      좌파머그 뉴스보고와서 그렇게 생각하는거에요? 정확한 데이터 분석같은거 보셨나요

    • @remyyy9075
      @remyyy9075 년 전

      @@korea2200 좌파머그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환경 기후 심각한거 맞고 수많은 과학자들이 말하기를 티핑포인트 온도까지는 2050년이면 되돌아 올 수 없을 것을 얘기하고 있고, 2030년에 엄청난 사건들이 발생할 수 있음을 하나같이 얘기하고 있습니다. 꺼지지 않는 불, 이상 징후, 말도 안되는 온도, 해수면 상승, 북극에 빙하가 없는 것, 빙하에 있는 여태 지구에 노출되지 않았던 바이러스 수백만가지 노출로 인한 바이러스 및 균에 대한 위험 등등 엄청난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학이 아무리 발전해도 자연은 이길 수 없는 것입니다 과학의 발전을 믿고 지금 같이 쭉 이어간다면 정말 티핑포인트 이후로는 재빠르게 지구와 자연이 멸망할거에요.

    • @goldkiwi2931
      @goldkiwi2931 년 전 +1

      @@remyyy9075 이 영상이 ㄹㅇ 분석적인거 그닥 없이 낙관적이에요
      댓쓴이분 공감합니다

  • @justinj7519
    @justinj7519 3 년 전 +89

    3:36 대~단한 변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공감된다

  • @g.cuvier
    @g.cuvier 3 년 전 +468

    이 영상을 보고 사람들이 안일한 생각을 할까봐 걱정되긴 합니다.

    • @manoutofyou4384
      @manoutofyou4384 3 년 전 +89

      일반인이 안일해봤자 크게 영향을 끼치진 않을 거 같습니다.

    • @illl9337
      @illl9337 3 년 전

      @@manoutofyou4384 맞ㅈ

    • @MoneyBall2011
      @MoneyBall2011 3 년 전 +1

      @@manoutofyou4384 ㄹㅇㅋㅋ

    • @dkfola
      @dkfola 3 년 전 +1

      @@manoutofyou4384 맞지 ㅋㅋㅋㅋ

    • @user-rw4fy3kz5v
      @user-rw4fy3kz5v 3 년 전 +62

      @@manoutofyou4384 일반인(대중)이 안일해지면 정부나 기업에 목소리를 낼 사람이 줄어듭니다

  • @user-sq9xg4hg5y
    @user-sq9xg4hg5y 3 년 전 +32

    세월이 흐른다고 기술은 발달하지 않는다. 개발자의 피, 땀, 눈물이 결합하여 기술은 발전한다. 그들을 존경하고 인정하라.

    • @ssipduckyoutube
      @ssipduckyoutube 3 년 전 +1

      ㄹㅇ 이게맞음
      어릴땐 나이차면 뭐가 바뀌고 각성할줄알았는데
      결국 내가 움직이여 바뀜

  • @TV-fh9fo
    @TV-fh9fo 2 년 전 +1

    영상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

  • @user-cz5ky1vg4f
    @user-cz5ky1vg4f 3 년 전 +7

    이런영상 너무 좋습니다... 환경에 관심이 있었는데... 정말 제가 원하던 영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user-px4mi5wd9k
    @user-px4mi5wd9k 3 년 전 +83

    4:33 여기서부터 진짜 명언이다... 사람들은 논란이 생기면 한쪽 주장만 듣던데...

    • @betterthanyesterday4469
      @betterthanyesterday4469 3 년 전 +25

      펀향적인 시각은 이성의 눈을 어둡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감합니다!

    • @HHHHHHHHHHHHHHHH1
      @HHHHHHHHHHHHHHHH1 3 년 전 +9

      균형적인 시각을 가지려는 맘은 있는데
      그게 쉽지가 않네요..

    • @Harvey_Eilliot
      @Harvey_Eilliot 3 년 전 +3

      당장 이 영상 대댓글만 봐도 균형따위 개나줘버린 댓글들 많네요ㅋㅋㅋ

    • @blue_travel
      @blue_travel 3 년 전

      사실 이 내용 중1인가 국어시간에 배움

  • @huhslog
    @huhslog 3 년 전 +11

    ㅋㅋㅋㅋㅋㅋㅋㅋㅋ애플 돌려까기 너무 좋네요 ㅋㅋㅋ 내 충전기 내놔라 애플아! ㅋㅋ

  • @user-vf7ix9xr4w
    @user-vf7ix9xr4w 3 년 전 +10

    부정적인 내용만 늘 보다가 이런거 보니까 맘이 편안해지네요...

  • @user-tn5sn6hz7p
    @user-tn5sn6hz7p 3 년 전 +44

    We will find a way. We always have.
    -Interstellar

    • @daembie
      @daembie 3 년 전

      크........명언........

    • @movedaccount9958
      @movedaccount9958 3 년 전

      우리는 방법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래 왔듯이.

    • @user-xw7tn4jj4x
      @user-xw7tn4jj4x 3 년 전

      ❝ 𝓣𝓱𝓮𝓻𝓮 𝔀𝓲𝓵𝓵 𝓫𝓮 𝓬𝓸𝓾𝓷𝓽𝓵𝓮𝓼𝓼 𝓱𝓪𝓻𝓭𝓼𝓱𝓲𝓹𝓼 𝓲𝓷 𝓽𝓱𝓮 𝔀𝓸𝓻𝓵𝓭. 𝓨𝓸𝓾 𝔀𝓲𝓵𝓵 𝓸𝓿𝓮𝓻𝓬𝓸𝓶𝓮 𝓬𝓸𝓾𝓷𝓽𝓵𝓮𝓼𝓼 𝓽𝓲𝓶𝓮𝓼;D ❞ 세상을 살면서 힘든일이 셀 수 없이 많을거야. 넌 셀 수 없이 이겨낼거고

    • @user-zr9dm5ro7g
      @user-zr9dm5ro7g 3 년 전

      @@user-xw7tn4jj4x 필기체 어케하셨슈

  • @hippoinst
    @hippoinst 3 년 전 +125

    하긴...옛날 영화들생각해보면 2020년이오면 지구가 멸망에 가까워지는 스토리가 많았던것 같은데🤔 진보된 기술을 누리며 잘 살고만있구만요 그래도 기후위기에 대한 부분은 경각심을가질 필요가있는것 같아요

    • @user-ow5fn2en7y
      @user-ow5fn2en7y 3 년 전

      명말 불..편..

    • @user-xz8jf5iw6z
      @user-xz8jf5iw6z 3 년 전 +5

      기후위기란것도 지구의 역사이래로 반복되어온 루틴이라는 설도 있음.

    • @user-de6cy4is2r
      @user-de6cy4is2r 3 년 전

      백투더퓨처는 오히려 2020년을 더 발전된 미래로 그렸음 너무과해서 웃기지만 실현된것도 몇개 있고

    • @tropical1258
      @tropical1258 3 년 전 +2

      @@user-xz8jf5iw6z 그치만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하는건 반박을 못하디요,,,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user-xz8jf5iw6z 닉값좀 하세요 과학채널에서 아무데서나 줏어들은 근거없는 설 뱉지 말고.

  • @jayann.
    @jayann. 2 년 전 +27

    에스오디님 말에 동감합니다. 본인이 판단을 내리기 전에 다양한 의견들을 섭렵하는 것이 중요하죠.
    하지만 이 영상에 달린 댓글중에 "어렸을때 이럴거라고 그랬는데 결국 지금 안그렇게 됨" 이라는 댓글도 있더군요.
    문제가 해결되는 이유는 "문제 의식" 이 있었기 때문에 해결이 되는거라고 봅니다.
    지구가 정말 나빠질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 의식이 없었다면 계속 나빠졌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돈이 된다? 돈이 될거라면 하던거 계속 하는게 훨씬 나을겁니다. 당장 돈만 생각하면 재생에너지 같은거 필요없죠.
    문제 의식이 바탕이 되어 선도적인 정부 정책에 힘입어 신산업도 발전하게 되는겁니다. 다들 아시리라 믿지만요.

  • @user-bc7ik4lk1i
    @user-bc7ik4lk1i 2 년 전 +5

    돈을받고 광고를하는데 무슨 진실이담겨져있겠어?ㅋㅋ
    지구온난화는 팩트임
    올해 더위만봐도 갈수록더워지고
    전 세계가 지겹고 말도안되는더위를 겪었음
    앞으로는 더 더워질거고 더길어질거임
    근데 난에어컨을 키고있지

  • @_ihavelotsofhorses5798

    산불도 끌 수 있는 기술도 발전 중인데, 과학의 발전은 지구를 녹색성장 시킨다.

    • @user-gn8eb6ox8w
      @user-gn8eb6ox8w 3 년 전

      그반대입니다

    • @user-st6lv7nd6u
      @user-st6lv7nd6u 3 년 전 +2

      @@user-gn8eb6ox8w 지금 환경문제 다 해결하고 있는게 과학기술인데. ㅋ

    • @agroman712
      @agroman712 3 년 전 +3

      뭐가 맞다고는 못 하지
      발전하면서 지구에 피해주는 것도 분명 있고
      발전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늘어나는 것도 맞잖아

    • @user-ph1ny7zt1u
      @user-ph1ny7zt1u 3 년 전

      @@agroman712 딜넣고 힐하고지ㅋㅋ

  • @thmama2012
    @thmama2012 3 년 전 +24

    10년뒤 몰디브가 가라앉는다고 해서 신혼여행을 몰디브로 다녀온지 10년이 되었습니다. 아직 너무 멀쩡한 몰디브...

    • @kkk2.22
      @kkk2.22 3 년 전 +3

      그러게요 ㅋㅋㅋ 10년전쯤에 10년후 몰디브.없어진다니마니 하다가 요근래에 몰디브 수명이 50년뒤라고..늘어났죠 ㅋㅋㅋ

    • @elusiv88
      @elusiv88 3 년 전

      크... 저희도 곧 가라앉는다고 해서 신혼여행으로 몰디브 갔었는데ㅜㅜ

    • @ggulitem12
      @ggulitem12 3 년 전 +2

      없어지진 않았지만 상당히 바다수심이 올라왔죠~

    • @user-ef9ew7gq4j
      @user-ef9ew7gq4j 3 년 전

      그럼 40대나 30후반 쯤 되셧을것 같은데 닉넴하고 사진 왜캐 귀여우세요?ㅋㅋ

    • @tridish7383
      @tridish7383 3 년 전 +2

      @@kkk2.22 알아봤는데 없어진다고 하니까 더 관광수입이 많아져서 모래를 계속 퍼올려서 해변을 유지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 @user-up7sp8xb1o
    @user-up7sp8xb1o 2 년 전 +25

    하지만 거의 매년 기존 연구보다 몇배가 더 심한 것으로 밝혀지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다는게...
    한국의 인천과 부산이 2050년이 되어야 물에 잠길 것이라고 보고있었는데 당장 2030년만 되어도 "슈퍼태풍이 올 경우" 상당히 많은 부분이 일시적으로 물에 잠기게 될 것으로 연구됐습니다
    그리고 단 한해도 탄소배출을 줄인 역사가 인류는 없습니다 증가폭이나 줄이고 있는거지 지금당장 0으로 만들어도 수십년간 자연재해 증가는 뻔한 시나리오 입니다 탄소비율이 높아졌다고 바로 지구기후가 어플이 작동하는 것 마냥 즉각 반응하지 않으니까요 탄소배출을 당장 줄여도 지금껏 주입해놓은 것들 때문에 기후위기는 바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좀 다르게 생각해볼까요? 이 책의 내용은 사람들이 제일 듣고싶어하는 내용 아닌가요?
    기후위기는 거의 모두가 인지하고있고 실제로 체감하고 있는데 이 암울한 미래가 보이는 시기에 제일 듣고싶어 하는 말을 제일 긍정적인 근거를 가져와서는... 작가가 원하는게 뭘까요? 답은 뻔한 것 같습니다

    • @goldkiwi2931
      @goldkiwi2931 년 전

      ㄹㅇㅋㅋ 지금부터 에너지 0으로써도
      700억마리의 가축이 내뿜는 메탄+물고기
      남획으로 인한 바다생태계 파괴로 산호 죽어가 탄소 머금은거 계속나오죠

    • @user-jv2pz8ix5j
      @user-jv2pz8ix5j 년 전

      @@goldkiwi2931 산호죽은건 지구온난화의 영향이라기엔 근거가 없는걸로암

    • @user-jv2pz8ix5j
      @user-jv2pz8ix5j 년 전

      지금도 탄소 배출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인데;; 이런 뇌피셜이나 끄적이니 ㅋㅋ 할말이 없네 너가 MIT교수해라 인간이 자연을 재생시킨적은 없음 자연 혼자 스스로 정화했지 ㅋㅋ 그리고 2050년쯤 되면 기술력 또 발달해서 한 2100년쯤에 부산잠길위기!!라고 배울듯? ㅋㅋ 그리고 인류가 탄소 배출하는 양은 지구 전체 면적으로 보면 생각보다 크지않음 오히려 기온이 높아져서 바다에서 나오는 탄소배출이 더큼

    • @goldkiwi2931
      @goldkiwi2931 년 전

      @@user-jv2pz8ix5j 산호죽는게 근본적인게
      물고기 싹쓸이하듯 잡아서 그래요
      너무 대량으로 잡기도하구 어망에 원하는물고기만 들어가지 않고
      고래,돌고래등등 상위포식자들도 끌려가서 숨막혀죽어있대요 그래서 생태계 박살나죠
      물고기 배설물이 산호들의
      영양분되는데 그게 안되서 산호죽는거구요

  • @user-jn7nc8dn9f
    @user-jn7nc8dn9f 3 년 전 +23

    키야 나 살면서 이런느낌 처음들어..ㄷㄷ

  • @ILLHVIOHL
    @ILLHVIOHL 3 년 전 +26

    알고보니 '살기'가 좋아지는 거였군

  • @user-jb5ql5og5d
    @user-jb5ql5og5d 3 년 전 +158

    2:47 법규 뭐누 ㅋㅋ

  • @Selvor96
    @Selvor96 3 년 전 +5

    그래도 환경보호는 중요하죠. 굳이 지구온난화가 아니더라도 사람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게 좋으니까요

  • @user-fn2qm5dt7y
    @user-fn2qm5dt7y 3 년 전 +6

    0:07 영상에서 제일 불편했던 부분

  • @danmooji0415
    @danmooji0415 3 년 전 +29

    진짜 석유 얘기는 완전 공감되네요 맨날 고갈된다면서 펑펑 쓰는중..

    • @4miencyclope
      @4miencyclope 3 년 전 +1

      석유 얼마 안남았다고 하던게 90년대부턴데 그 땐 진짜 얼마 없었어요 근데 2000년~2010년 동안 미국이 한탕했어요 셰일오일 들어보셨죠 그게 엄청 많대요 미쳤죠..; 미국 떼부자된거죠

    • @user-qo1hw9eo1r
      @user-qo1hw9eo1r 3 년 전 +5

      @@4miencyclope 미국에 많기도 한데 미국에만 현실적인 시추 기술이 있는걸로 알아요. 그마저도 지하 수자원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모르는 상황이고 아직 경제성이 오일에 비해서는 현저하고요. (떼부자가 된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석유계 자원은 4단계까지 있고 2단계를 건너뛰어 3단계인 셰일가스 생산기술이 개발되는 상황이며 단계가 올라갈 수록 전세계에 퍼져있는 자원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많습니다. 기술만 발전한다면 산유국의 구분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Harvey_Eilliot
      @Harvey_Eilliot 3 년 전

      오일쇼크때부터 석유는 곧 바닥난다 했네요ㅋㅋㅋㅋㅋ

    • @danmooji0415
      @danmooji0415 3 년 전

      @@schadenfreude2153 랄접시... 많이 사랑해주세요

    • @mseiksby4541
      @mseiksby4541 3 년 전

      @@user-qj6lq1nq6l 님.. 그렇게 파산하면서도 계속 도전하면서 미국 셰일업계의 기술력과 노하우는 계속 쌓여가고있죠. 미국의 신기술 개발은 항상 그런 식으로 이뤄져왔어요. 수많은 창업자들이 마구 뛰어들고 winner takes it all. 비행기 산업도 자동차 산업도 다 그런 과정을 통해 성장해온겁니다. 그게 바로 미국의 무서운 점이죠. 그 결과 많은 업체가 도산, 파산해가면서도 결국 중동에 대적할만한 채산성을 현재기준으로 확보한 걸로 알아요. 그리고 중동도 무한정 유가를 낮추지는 못해요. 걔들도 각 나라마다 유가 데드라인이 다 다르죠. 수니파 맹주 사우디가 멋모르고 저유가 공세 폈다가 러시아랑 갈등생긴거 기억하시는지? 결국 두손두발 다 들었죠? 요즘 중동 정세 아세요? 사상 처음으로 아랍 국가들이 이스라엘과 수교한거. 미국이 에너지자립을 이루면서 중동 오일파워가 사라져가고있는 증거입니다.

  • @bee-ant
    @bee-ant 3 년 전 +3

    정말 감사해요. 애둘 키우며 집에만 있다보니 우울증에 불안증세... 우리 애들이 앞으로 얼마나 살 수 있을지 이런 생각이 들며 매일이 너무 힘들었는데... 공학도면서 제 의지가 너무 박약했네요. 저도 노력해야겠습니다 우리 지구를 위해서 미래를 위해서..

  • @kawaiibidm
    @kawaiibidm 2 년 전

    처음 보는 시각을 담은 영상 유익했습니다 좋아요 누르고 가요

  • @namguenlee2987
    @namguenlee2987 2 년 전

    이것은 확실하게 공감이 가는 내용이네요

  • @user-fl9eb6rn6w
    @user-fl9eb6rn6w 3 년 전 +5

    감사합니다
    새로운 시선이였어요😄

  • @user-lu3bl7tc3r
    @user-lu3bl7tc3r 3 년 전 +22

    충전기 애플ㅋㅎㅋㅎ큨ㅎㅋㅎㅋㅎㅋㅎㅋ 얘기하는게 너무 웃겨요
    아 근데 전기차 이번에 사고 엄청 터졌다는데...
    기술이 발전해도 안전하게 발전했으면

  • @MiroCoco
    @MiroCoco 2 년 전 +4

    또 다시 다르게 보면 환경오염이나 지구온난화같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했기 때문에 저런 친환경 기술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발전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음. 기후변화 따위 아무도 신경 안쓰면 누가 전기차를 만들고 누가 나무를 심을까

  • @net.ko_
    @net.ko_ 3 년 전 +11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지구가 반드시 안좋아지고 몇십년 후엔 인간에 의해 망가진다는 의견이 있다면 지구가 1900년대 보다 더 깨끗한 삶과 더 대기가 맑은 삶을 살수도 있겠죠 반드시 그럴 날이 와야 하겠네요

  • @user-yd5rr1uv7f
    @user-yd5rr1uv7f 3 년 전 +24

    에스오디님 영상은 국뽕 쏙 빼고 현실을 알려주셔서 좋은 것 같아요.

  • @user-zz8uq3hv7s
    @user-zz8uq3hv7s 3 년 전 +149

    갑자기 애플 돌려까기ㅋㅋㅋㅋㅋㅋㅋ

  • @user-hl7gq7ew3t
    @user-hl7gq7ew3t 2 년 전 +3

    그럴수 있죠. 문제는 인간은 결코 필요한 만큼 만들고 필요한 만큼만 먹고 마시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user-ef3nu5fw5t
    @user-ef3nu5fw5t 3 년 전 +6

    더 살기 좋은 세상
    그런 지구 그런 나라가 됬으면 좋겠군 제발

  • @user-hu8vj6wt9l
    @user-hu8vj6wt9l 3 년 전 +190

    ㄹㅇ 초등학교때 10년 뒤엔 석유 고갈에 물부족 국가 된다 했는데 그딴 거 아직 없음 ㅋㅋㅋ

    • @qpdboo
      @qpdboo 3 년 전 +11

      물은 부족해질 일 없음 ㅋㅋ

    • @user-gf2os8bj2h
      @user-gf2os8bj2h 3 년 전 +32

      우리나라의 물 빈곤지수는 1~6등급 사이에 3등급으로 '약간 부족함'의 수준
      일상생활에서는 4등급과 큰 차이는없지만 재난으로인해 물이 빠르게필요할때 원하는만큼의 물을 확보할수 없다는게 3등급.
      우리나라는 정수능력이 좋아서 못느낄뿐이지 물부족국가가 맞습니다.
      그리고 옛날에 몇십년후면 물부족국가가 된다는이야기가 막 나올때는 우리나라에서 야 물을누가돈주고 사먹냐? ㅋ 하고넘겼지만 지금은 물을 돈주고 사먹습니다. 그만큼 식수로쓸수있는 깨끗한물이 적어졌다는뜻이죠.
      결론 : 대한민국은 물부족국가가 맞다.

    • @user-vy9yf8ui7g
      @user-vy9yf8ui7g 3 년 전 +8

      @@user-gf2os8bj2h 그거 출처좀

    • @user-go8nn1hb9m
      @user-go8nn1hb9m 3 년 전 +6

      @@user-gf2os8bj2h 그거 기준이 뭐일까요?
      물 빈곤지수는 여러가지에 따라 바뀌기때문에 믿기 힘듬니다 어떤 자료는 우리나라를 극심한 물 부족 국가로 봐요 ㅋㅋㅋㅋㅋ

    • @user-go8nn1hb9m
      @user-go8nn1hb9m 3 년 전 +3

      @@user-gf2os8bj2h 그리고 물은 절대 부족하지 않아요 부족하다고요 그럼 태평양 에서 걸어다닐수 있을걸요 우리나라는 한 '반도'입니다

  • @UnhasJ
    @UnhasJ 3 년 전 +43

    3:37 본인들 주장으로는 ㅋㅋㅋㅋ

    • @blyatguy2441
      @blyatguy2441 3 년 전

      진짜 노림수 한번 대~단한듯 ㅋㅋㅋㅋㅋㅋ 앱등이 빼고 저걸 누가 속냐 ㅋㅋㅋㅋㅋ

    • @softdragon
      @softdragon  3 년 전

      그들의 주장과 제 생각은 다르지만...ㅋㅋㅋㅋ

  • @user-vb2ud6ll6k
    @user-vb2ud6ll6k 3 년 전 +11

    요즘 빠른템포로 말하는 유튜버분들이 많이 계신데 추세에 맞춰(흡인력이나 집중도를 위해서도) 어쩔수 없다고는 생각하지만 영상을 보니 말이 빨라지면 발음이 씹히고 뭉그러지시네요 말을 빨리하실때 속도보다 발음에 집중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정보전달이 주인 채널의 특성상 영상의 완성도에 나쁜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user-by9ow4wr1e
    @user-by9ow4wr1e 2 년 전 +2

    우리나라의 출산율 저하와 인구감소가 꼭 나라의 망조로 직결되는것이 아니라 이를 받아들이고 거기에 맞는 사회구조를 찾으면 된다는 주장을 들었을때와 비슷한 느낌. 반신반의지만 희망을 가져보는ㅎ

  • @shs8915
    @shs8915 3 년 전 +6

    역대급으로 신선한 충격을 안겨준 지식이었습니다.👍 그래도 친환경 생활이나 정책은 계속 추진해야겠죠? ^^

  • @x0g_6s
    @x0g_6s 3 년 전 +8

    그러니깐 학자들이 말하는건 그거임 현재상태로 계속 이어질 경우 이렇게 된다. 지금의 상태로서 계속 갈 경우를 생각하는거임

  • @brian556m
    @brian556m 3 년 전 +1

    현실직시와 더불어 희망이 깃든 내용이었지만 제가 느끼기엔 결국 조심해야 할것은 대자연이나 재해가 아닌 인간임을 다시금 깨닫게 해준것 같습니다. 인간도 결국 동물이기에 욕구를 지니고 있고, 그 욕구는 욕망이 되어 끝이 없고, 실수와 과오를 연발하게 하죠... 지구를 병들게 하는존재,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아프게 만드는 존재는 바로 우리 인간 스스로 입니다. 인류의 하드웨어는 비약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이제 우리의 존망은 소프트웨어, 즉 정신과 가치관의 성장에 달려있습니다. 그 어느때보다 서로에게 상처를 많이주게 되는 현시대에, 모두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부디 미래가 우리를 구원으로 이끌길......

  • @user-rx8ws1jy6c
    @user-rx8ws1jy6c 년 전 +8

    근데 만약 그러한 기술들을 발견하지 못하면 결국 멸망아닌가?

  • @user-jj2gf9gz6z
    @user-jj2gf9gz6z 3 년 전 +9

    제목만 보고 기쁜마음에 언능 들어왔습니다

  • @smlee0830
    @smlee0830 3 년 전 +39

    3:35 왜 비꼬는 것 같지 ㅋㅋㅋㅋ

    • @ttaeng_goo
      @ttaeng_goo 3 년 전 +3

      비꼬는거니까요 ㅋㅋㅋㅋㅋ

    • @WIIRTUOSO
      @WIIRTUOSO 3 년 전 +2

      비꼬는게 맞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 @HanaiStory
      @HanaiStory 3 년 전

      3:27 박스 안에 고~~이 담았듯

    • @user-lh1ts1dk7p
      @user-lh1ts1dk7p 3 년 전

      걍 애플 충전기 까는거임 ㅋㅋ

    • @user-cq4nn1pi9v
      @user-cq4nn1pi9v 3 년 전 +1

      사과시키들은 욕좀먹어야됌

  • @oiawhgoiesjfsd
    @oiawhgoiesjfsd 3 년 전

    희망을 갖고 노력하면 가능하다는 거군요. 다행이네요. 문제는 노력해야 한다는 거죠.... 그 노력이 잘 되고 있는지, 잘 될지 우려스럽습니다.

  • @JOHNWASCROSSEDBYTHECROSS

    아유 난 또 뭐라고 근거 있는 희망찬 이야기 소개 감사합니다.

  • @xln728
    @xln728 3 년 전 +4

    에스오디님 덕분에 새로운걸 알아가네요...
    과학기술이 발전할수록 환경오염은 악화될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꽤 흥미롭네요

  • @eunjukim6443
    @eunjukim6443 3 년 전 +3

    친환경 건축물 도시 인증을 하는 사람입니다. 도시인증에서도 얼마나 밀도 있게 개발되었는지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를 컴팩트
    시티라고 하며, 서울시 및 SH에서도 현재 비슷한 사업을 하는것 같고, 인증 받은 대표 도시는 인천 송도가 있습니다. 다같이 알아두면 좋을것 같아 글 남겼습니다 ㅎㅎ

  • @user-jk1by6uj5q
    @user-jk1by6uj5q 3 년 전

    오 좋은 책 소개 감사감사 찾아봐야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