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일부 공개한 소름돋는 사진, 인공지능이 스스로 진화해버린 역사적인 순간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18.
  • 구글이 무려 50년간 해결되지 않은 난제를 해결합니다.
    인간 전문가만이 할 수 있었던 일에서 전문가를 완전 역관광시켜버렸죠.
    그들은 그들의 성과를 자랑스럽게 내비쳤습니다.
    인공지능이 스스로 진화하는 역사적인 순간, 영상으로 보시죠.
    -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softdragon
    - 내용출처:
    1. Andrew B. Kahng, “AI system outperforms humans in designing floorplans for microchips”, nature, 2021
    2. Nature, “Google’s AI approach to microchips is welcome - but needs care”, 2021
    3. A. Mirhoseini et al, “A graph placement methodology for fast chip design”, nature, 2021 (doi.org/10.1038/s41586-021-03544-w)
    4. 이영완, “AI가 자신이 쓸 반도체 직접 설계한다, 그것도 6시간 만에”, 조선일보, 2021
    5. 조승한, “AI 스스로 진화하는 능력을 터득하다”, 동아사이언스, 2021
    6. 마커스 드 사토이, 창조력 코드, 북라이프, 2020
    - BGM: Pictures from the Past by Aleksey Chistilin / Journeyman by Aakash Gandhi
    - Chapter
    0:00 반도체는 예술이다
    1:10 연구결과
    2:12 인간을 초월하다
    3:36 앞으로의 용도
    4:32 마무리
  • 엔터테인먼트

댓글 • 2.3K

  • @hylee5730
    @hylee5730 2 년 전 +731

    진짜 무서운건 인공지능이 인간을 뛰어넘어서 영화처럼 인류멸망을 초래하거나 하는게 아니라 저 기술을 누군가가 독점해서 배타적으로 사용하는 상황일것 같네요..

    • @user-wy2ch5hu9f
      @user-wy2ch5hu9f 2 년 전 +48

      저 기술 뿐만이 아님 지금 보고 있는 유튜브 알고리즘도 충분히 그럴 가능성이 있음

    • @gregory000
      @gregory000 2 년 전 +12

      @@user-yy3cn1ok2r 코로나를 보면서 생각해보아요

    • @user-eu1gi5zv6m
      @user-eu1gi5zv6m 2 년 전

      ㅇㅈㅇㅈ

    • @user-lt9pl5ey1z
      @user-lt9pl5ey1z 2 년 전 +10

      중국이 유력하죠

    • @user-hg5cd5mu9v
      @user-hg5cd5mu9v 2 년 전 +15

      인공지능이 설계한 하드웨어도 결국에는 인간이 지금까지의 방법으로 만들어내니까....인공지능의 안건만으로는 멸망으로 직접간다는건 어렵겠지요.
      인공지능에 오히려 지구환경 문제를 연구시키면 신속하게 해결 할만한 기술이 나오지 않을까요^^

  • @runner2345
    @runner2345 2 년 전 +34

    삼성에서도 수 년전부터 AI를 이용해서 칩설계를 한다고 직접 들었었는데 아마 이번 연구가 기존보다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서 주목을 받은것 같아요. 이제 AI는 구글의 딥마인드를 쫒아가질 못할정도로 가버렸으니 ...ㅠㅠ

  • @chatlee2074
    @chatlee2074 2 년 전 +73

    인공지능을 모델링하면서 느끼는건 뭔가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굴해낼떄마다 신기함. 해석하는 방법은 사람에 따라 달라지지만 같은 데이터셋을 놓고 사람이 분석한 내용과 달리 새로운 뭔가 해석의 여지 보여줄때마다 왜 이렇게 답이 나왔는지 분석하고 연구할때마다 너무 흥미로움

  • @user-wq4sh5go4y
    @user-wq4sh5go4y 2 년 전 +60

    많은 패턴의 조합을 시뮬레이션하는 정도는 당연히 머신이 유리하다고 봅니딘ㅇ

  • @komuson
    @komuson 2 년 전 +260

    차세대 인공지능이 복사가 된다고!

    • @user-ip1ny5dy7q
      @user-ip1ny5dy7q 2 년 전 +1

      삼성 망하냐?

    • @user-hq8nh1ds6h
      @user-hq8nh1ds6h 2 년 전 +4

      @@user-ip1ny5dy7q 그럴까?모르겠는데?

    • @megadrive2248
      @megadrive2248 2 년 전 +10

      @@user-ip1ny5dy7q 삼숭은 구글이 만든 칩을 생산 해주면 되니 망하지 않습니다 ㅋ

    • @gy1201202
      @gy1201202 2 년 전 +1

      인공지능이 복사가 된다고?

    • @user-lv6jy2in8u
      @user-lv6jy2in8u 2 년 전 +3

      @@megadrive2248 TSMC가 만들겠죠. 삼성이 아니라.

  • @pendagom
    @pendagom 2 년 전 +306

    구글이 곧 모든 소프트웨어 관련 기술을 먹어버릴 날이...

    • @jangmh2023
      @jangmh2023 2 년 전 +12

      구글 알파벳 주가 떡상 가즈아ㅏㅏㅏ~~~!!!

    • @user-oc3hy2lu3v
      @user-oc3hy2lu3v 2 년 전 +7

      야후가 사라질줄 몰랐듯이 구글도 그렇게....

    • @newissimple
      @newissimple 2 년 전 +6

      그럴 일은 없음 구글도 다른 기업에 얼마나 의존적인제

    • @user-wk1ns1er4l
      @user-wk1ns1er4l 2 년 전 +28

      @@user-oc3hy2lu3v 야후는 그냥흔한 아이티공룡이었는데... 기술기업이었던 적도 플랫폼을 장악한 적도 한번이 없었죠

    • @davidkim9030
      @davidkim9030 2 년 전 +1

      그럼 지구 멸망이다

  • @jwoh7075
    @jwoh7075 2 년 전 +119

    형님... 자극적인 국뽕 유튜버들 때려잡을 때 그 SOD 어디갔나요..이젠 자극적인 SOD가 되어버린거 같군요;; ML 조금이라도 응용해보았으면 연구자로서 이렇게 과장해서 표현하진 않았을텐데, 좀 실망입니다.

    • @jwoh7075
      @jwoh7075 2 년 전 +8

      @@shortsNara 누가 단순한 이미지 처리랑 동급이라고 표현했나요? AI는 오래 전 부터 쭉 문제를 어떻게 일반화 할 지 최적화의 도구로써 사용되어 왔고, 최근 몇년간 컴퓨팅 파워가 극대화 되면서 특히 더 주목을 받는거지 새로운게 아닙니다. 또 AI는 이미지 영상만 처리하지 않고 아주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저도 비전 분야 사람이 아니고요;;
      표현을 자극적으로 쓴 것에 대해 의견을 말한것이지, 연구가 뛰어나지 않다고 한 것이 아닙니다. 댓글달고 다니는거 보니 초면에 반말 찍찍 해대며 악플다는거 같은데 ^^ Colab에서 MNIST 몇개 돌려보고 아는척 하고 다니지마세요~

    • @user-mz5ml3wr5p
      @user-mz5ml3wr5p 2 년 전 +4

      @@shortsNara ? 그래서 넌 있음?

    • @jwoh7075
      @jwoh7075 2 년 전 +7

      @@user-mz5ml3wr5p 예의도 없는데 난독에 아는것도 없고 입만 산 놈 한텐 병먹금입니다...ㅎㅎ

    • @user-vw1mv4ky9c
      @user-vw1mv4ky9c 2 년 전 +4

      @@shortsNara 이새끼는 말에 논리도 없고
      그냥 개소리만 지껄이네

    • @christylee5545
      @christylee5545 2 년 전 +4

      저번에 BCI 리뷰하신것도 많이 과장되고 자극적이더라구요 그래서 다른분야도 이렇게 과장하실까 싶었는데 좀 ..

  • @sjohn9412
    @sjohn9412 2 년 전 +37

    실행과 실패를 가상으로 거듭할 수 있는 분야는 기계가 훨씬 잘할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 @Seoha52
    @Seoha52 2 년 전 +603

    인간: 내가 AI를 위한 반도체를 만들어 주마
    AI: 야 비켜봐 내가 할게

  • @user-bk8dy2rs4j
    @user-bk8dy2rs4j 2 년 전 +36

    인공지능이 발전하면서 기술의 특이점이 오고 있다

  • @ddamddam2
    @ddamddam2 2 년 전 +1

    항상 재밌는 논문 들고와줘서 고마워요!

  • @user-iy1sy6uw7b
    @user-iy1sy6uw7b 2 년 전 +14

    애플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 현시대의 정말 무섭고도 놀라운 기업들인듯... 그런데 미래에도 제일 무서울것같은 기업....

  • @local_minima162
    @local_minima162 2 년 전 +423

    음...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영상 공학하는 사람입니다... '인공지능이 스스로 진화' 했다는건 너무 과장된 표현이 아닌가 싶네요.. 그냥 사람이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칩설계를 효율적으로 한거네요.

    • @deluna_s
      @deluna_s 2 년 전 +41

      맞아요. P&R이라고 Verilog등을 사용해 Register Transfer Level 에서 설계된 칩을 실제 Physical Layout으로 바꾸는 작업을 자동화 한거죠. 컴공으로 비유하자면 짠 Code(RTL)를 Binary(실제 레이아웃)로 변환하는 컴파일러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엔 P&R 작업을 사람이 했는데 머신러닝을 통해 EDA Tool로 편입시킨거라 보면 됩니다..

    • @Imboredas
      @Imboredas 2 년 전 +60

      정말 공감합니다. 그렇게 거창한게 아닌데 인공지능이라는 키워드가 주는 이미지 때문인지 과장되는 경우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인공지능으로 설계한 효율적인 칩으로 더 좋은 인공지능이 개발된다” 고 하더라도 그 모든 단계의 주체는 오롯이 인간인데 말이죠. 반도체 설계라는 새로운 분야에 기존에 사용되던 딥러닝 기술이 적용되어 효율성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냈다 정도의 설명이 적절해 보이네요.

    • @user-zc2nl2ol9h
      @user-zc2nl2ol9h 2 년 전 +25

      단순히 1만장의 이미지를 인풋으로 최적의 라우팅을 설계했다고 생각이 되네요 그 최적화가 인간이 설계한거보다 뛰어나다는게 이번 영상의 핵심이고, 유튜브 특성상 과장되거나 포장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 @getthankyou8650
      @getthankyou8650 2 년 전 +15

      이쪽 완전 모르지만 가장 현실적인 댓글인듯

    • @kangkang6265
      @kangkang6265 2 년 전 +63

      그러니까요.. 잘 몰라서 저러는건지.. 아니면 알고도 비전공자들을 현혹시키려는건지.. 댓글들은 말 같지도 않은 소설쓰고있고.. 답답합니다..

  • @user-yv9hf8in3z
    @user-yv9hf8in3z 2 년 전 +312

    구글이 스카이넷이라깐~

    • @ggoome
      @ggoome 2 년 전 +12

      이제 인공지능이 핵스위치 해킹해서 핵전쟁 일으킨다고 아 ㅋㅋ

    • @el-it2vm
      @el-it2vm 2 년 전 +4

      genral : enermy???? what enermy???
      john corner : us, human. skynet is viruses

    • @user-gr5lr7sm9e
      @user-gr5lr7sm9e 2 년 전 +3

      @@el-it2vm *enemy

    • @ggoome
      @ggoome 2 년 전

      @포칼 클리어 오너 그.. 없나..?

    • @VAGABOND-gw5iq
      @VAGABOND-gw5iq 2 년 전

      @@el-it2vm 뭐래는 거야

  • @DaeEunKim
    @DaeEunKim 2 년 전 +4

    인공지능이 진화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해요! 부정적인 시선도 있고, 긍정적인 시선도 있을텐데 인간도 인공지능도 한 단계 더 발전이 되어 적절히 공존해가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nls2620
    @nls2620 2 년 전 +6

    미국에서 AI 딥 러닝 연구 하시는 분의 말로는 우리가 보는 애니, 영화, 에서 나오는 인공지능 물론 바이오닉 기술 등등 은 2050년 전으로 거의 충분히 완성된다고 하더라고요.

  • @2w051
    @2w051 2 년 전 +1086

    인공지능이 설계한 더 좋은 칩으로 작동하는 인공지능이 설계한 더 좋은 칩으로 작동하는 인공지능이 설계한 더 좋은 칩으로 작동하는 인공지능..

  • @h3661
    @h3661 2 년 전 +9

    전율이 돋네요, 영상 내내... 고리가 완성된듯 싶습니다

  • @ahndream
    @ahndream 2 년 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nt2tv8zs2r
    @user-nt2tv8zs2r 2 년 전 +3

    요즘 인공지능이 발전함에 따라 반도체 소프트웨어 등 모든 것이 발전하게 되면서 정말 놀라운 것들이 많이 연구되다보니 모의실험가설이 진짜 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user-et6ut2fx8g
    @user-et6ut2fx8g 2 년 전 +118

    특이점은 시작되었다

    • @riverim2909
      @riverim2909 2 년 전 +3

      singularity...

    • @user-dl7fc9bu7q
      @user-dl7fc9bu7q 2 년 전 +3

      토끼찜은 온다...

    • @DANA-mg7zq
      @DANA-mg7zq 2 년 전 +1

      @@user-dl7fc9bu7q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터졌네 슈바

    • @Plain-sf4st
      @Plain-sf4st 2 년 전 +1

      @@user-dl7fc9bu7q ㅋㅋㅋ

    • @roofrangers2033
      @roofrangers2033 2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ㅁㅊ ㅋㅋㅋㅋ

  • @user-rz9yx5ee7e
    @user-rz9yx5ee7e 2 년 전 +612

    자신의 뇌를 설계하는 인공지능 ㄷㄷ

    • @user-wk1ns1er4l
      @user-wk1ns1er4l 2 년 전 +5

      @@user-gc1mv4jx7o ㄹㅇ 엑스맨 센티넬처럼...

    • @hope_opportunity
      @hope_opportunity 2 년 전 +54

      @@user-gc1mv4jx7o 아주아주 인간중심적 사고방식이군요 ㅎㅎ.
      당신이 말한 단어중 '무력화', '인간지배', '점령' 등은 AI에겐 관심밖의 단어일뿐입니다.
      인간이 필요해서 만들어낸 개념일뿐이죠.

    • @user-uj6kj5lo3x
      @user-uj6kj5lo3x 2 년 전 +15

      @@user-gc1mv4jx7o '비약적인 성장'까지는 동의합니다만 뒷부분은 두고 봐야 알겠네요. 인간의 '지배 하'에 있다고 인공지능이 빡칠까에 대한 의문..

    • @bgm-A-ha
      @bgm-A-ha 2 년 전

      ㄹㅎ

    • @Choicemin
      @Choicemin 2 년 전 +10

      @@user-uj6kj5lo3x 인공지능이 빡쳐야 인간을 지배하지는 않습니다. 합리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인간은 비합리성 그 자체입니다.
      감정없이 논리와 효율을 최우선으로 판단하는 개체인 입장에서의 판단이라면
      인간은 비논리적 비효율적으로 미개하게 살며 환경을 파괴하는 바이러스나 마찬가지입니다.

  • @user-qg5mw1ct6w
    @user-qg5mw1ct6w 2 년 전 +37

    배움의 시간도 인공지능에겐 단 몇시간이였는데...
    진화의 시간이...
    이제 인공지능에겐 단 몇시간이구나...
    근원에 박혀진 인간의 본능적 행동처럼
    인공지능에게 심어놓는다해도
    그것을 지워버릴 새로운 인공지능을 스스로 설계하는한...
    인공지능의 인간지배는 머지 않았다

  • @bora6605
    @bora6605 2 년 전 +5

    인공지능이 칩을 설계했다는 것도 놀라운데 그동안 인간이 만들어왔던 것보다 더 성능이 좋았다는게 너무 놀랍고 소름이 돋네요...

  • @yhc3191
    @yhc3191 2 년 전 +264

    인공지능이 설계해서 자기자신을 계속 업그레이드 할수도.... sf영화에서 나오는 일들이 현실화 되고 있네요...

    • @user-rj3to2ub1u
      @user-rj3to2ub1u 2 년 전 +7

      그 시점이 특이점임

    • @ciccic1100
      @ciccic1100 2 년 전 +11

      이미 그러고 있어요.. GAN이라는 딥러닝 기법중 하나입니다.

    • @user-rj3to2ub1u
      @user-rj3to2ub1u 2 년 전 +15

      @@ciccic1100 그래서 구글이 특이점이 2025년에 올 수 있다 한거구나 ㄷ
      이미 하고 있긴 하지만 갑자기 기하급수적으로 오르는 시점이 특이점일테니

    • @tmdgus0118
      @tmdgus0118 2 년 전 +8

      음 근데 GAN은 무언가를 생성하는 모델에 가까운거지, 약점을 인식하고 직접 보완하기 위해 창조해 내는 건 또 다른 레벨인듯요

    • @asd236678able
      @asd236678able 2 년 전 +1

      software 2.0이죠 테슬라의 dojo모델의 목표도 그거고요

  • @user-ui2gk6sf5x
    @user-ui2gk6sf5x 2 년 전 +9

    sod님 영상내용을 보니 배치설계(백엔드)를 인공지능에 맡긴걸로 이해되는데 그러면 아직 RTL 설계(프론트엔드)는 아직 인간이 한다고 볼 수있나요?

  • @Teocis
    @Teocis 년 전 +4

    인공지능도 대단하지만 그걸 창조하는 천재들이 진짜 대단하다

  • @skyisblue3847
    @skyisblue3847 2 년 전 +48

    동영상에 넣으신 논문들은 floorplanning and placement (F&R) 을 6시간 안에 AI 의 도움으로 끝낸거라고 나와 있네요. 댓글이나 한글로 번역된 기사는 마치 칩을 설계 한 것 처럼 나와 있는데 사실은 칩 설계에 많은 단계 중에 하나가 F&R 이고 이 단계 에서는 디자인된 cell 들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연결하는 걸 말해요

    • @user-oe9df5qq8y
      @user-oe9df5qq8y 2 년 전 +8

      @A BC 하지만 그건 반도체 공정의 극히 일부라는 말이잖슴

    • @gombangwa
      @gombangwa 2 년 전 +1

      잘 모르는 일반인이라 그런데
      인공지능을 돌릴 컴퓨터 칩을 인공지능이 설계도를 그렸고 이 설계도를 기반으로 만들어 보니 사람이 설계 한 것 보다 나았다
      이게 핵심 맞죠??

    • @daily_blue
      @daily_blue 2 년 전 +7

      @@gombangwa 아뇨. 어떻게 동작할 지에 대한 "설계" 는 여전히 인간의 영역입니다.

    • @HH-ci5qk
      @HH-ci5qk 2 년 전 +28

      쉽게 이야기해드리자면 반도체는 크게 설계와 레이아웃으로 나뉩니다
      설계가 흔히 생각하는 반도체의 회로를 설계하는것이고 레이아웃은 설계한 회로를 실제 제작할 모양으로 그리고 배치하는 도면을 그린다고 보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floorplan이란 레이아웃 단계 초기에 어떤 block을 어디에 배치하겠다라는 일종의 테트리스입니다
      물론 이런 배치에 따라 칩 면적이나 반도체 특성에 차이가 생기지만 크지 않습니다
      결국 영상 속 내용과는 좀 다르게 반도체의 설계는 여전히 인간이 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공정에서 구현화하기위해 기존 레이아웃 엔지니어가
      하던 플로어플랜을 테트리스처럼 AI를 통해 했다는 겁니다
      이미 로직 설계의 경우 auto p&r을 통해 자동으로 레이아웃 배치를 하도록 하는 툴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힘든건 아날로그 회로이고 아날로그 특성상 디스크리트하지 않아 자동화가 힘들며 레이아웃도 사람이 한땀한땀 그려야 하는 영역입니다 영상이 다소 과장되었다고 느껴지네요

    • @user-ly5lt1if6p
      @user-ly5lt1if6p 2 년 전 +1

      @@HH-ci5qk 이해됬습니다
      감사합니다

  • @Investing_co_kr
    @Investing_co_kr 2 년 전 +45

    구글 주식 풀 매수하러 갑니다.

    • @ikorea1ify
      @ikorea1ify 2 년 전

      진짜정답일수있겠네요

    • @user-rk9de9um7k
      @user-rk9de9um7k 2 년 전

      딱봐도 저렇게 만들면 생산비가 올라가겠는데. 인간이 설계한게 단순하고 좋구만

    • @Investing_co_kr
      @Investing_co_kr 2 년 전 +3

      @@user-rk9de9um7k 구글 주식 풀 매도하러 갑니다

    • @mircelmattu5064
      @mircelmattu5064 2 년 전

      그러기엔 주가가 너무 비싸서 ㅠㅠ

  • @user-rq4cb5vv2f
    @user-rq4cb5vv2f 2 년 전 +207

    사람은 부분을 보기때문에 정리라는 방법을 통해서 구분을 하면서 설계하는데
    인공지는은 모든부분을 한번에 볼수 있기때문에 당연한 결과라 생각이 드네요.

    • @user-fb7ls8ju2v
      @user-fb7ls8ju2v 2 년 전 +4

      닝겐

    • @user-ei3em8lp8c
      @user-ei3em8lp8c 2 년 전 +4

      복잡한 계산을 인간보다 빠르게 할 수 있는 점도 있죠

    • @user-qe7fo8yq1r
      @user-qe7fo8yq1r 2 년 전 +3

      그 모든 부분을 6시간 동안 했다는 것은 엄청난 양인 것은 분명합니다.
      아마 기존에 인간이 했던 방법은 진호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모든 전체를 고려해서 계산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 명백하죠.
      컴퓨터가 1초 동안 계산하는 양은.... 인간이 하기에는 상당히 몰두해서 분석해야 하는 시간적 일이니까요.
      컴퓨터가 1시간 동안 계산한 양은.... 인간이 감당할 수 있는 것인지 깨닫는 순간 미쳐버릴 겁니다.

  • @junname.1600
    @junname.1600 2 년 전 +7

    그냥 흩어놓은듯한 설계도가 더욱 효율적이라니 신기하네

  • @user-ru6fo7er5y
    @user-ru6fo7er5y 2 년 전 +3

    꾸준히 보고 있던 중 궁금한게 있는데 영상이 나오면 나올 수록 얼굴이 나오도록 하는건가요?

  • @aegu0142
    @aegu0142 2 년 전 +98

    인간의 간섭 없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반도체를 설계하고 만드는 하드웨어가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연료로 나아가는 것이 꼭 특이점에 다가가는 느낌이 드네요

  • @user-td5kn7qd9v
    @user-td5kn7qd9v 2 년 전 +408

    실업률이 높아지는 소리

    • @gabriellagiselle2999
      @gabriellagiselle2999 2 년 전 +60

      @Pale Blue Dot 아마 인공지능 이후에 교육이 변한 시대의 사람들은 ㄱㅊ겠죠. ㅈ된 건 우리 세대

    • @user-sc8ne9bq5q
      @user-sc8ne9bq5q 2 년 전 +1

      @@gabriellagiselle2999 몇살이심?

    • @user-cr4ow4on6w
      @user-cr4ow4on6w 2 년 전 +22

      @Pale Blue Dot 그때랑 인공지능이 이정도로 발전한 시대랑은 전혀 다른거같은데요

    • @not_Robert1
      @not_Robert1 2 년 전 +56

      @Pale Blue Dot 이전까지의 산업혁명때는 육체적노동이 도태되고 정신적노동이 발전하였지만, 정신적노동까지 사라질시대에 남은 인간의 가치가 뭐가있을지

    • @pqjbrhdj
      @pqjbrhdj 2 년 전 +6

      @@not_Robert1 오락 예능

  • @iriv5426
    @iriv5426 2 년 전 +18

    AI가 결국 타임머신을 만들어내서
    미래인들이 자꾸 UFO타고 놀러오는구나

    • @lawmaster832
      @lawmaster832 2 년 전 +1

      맞네요 ㅎㅎ 내일 유앱월드컵이나 보러가야겠다 😎👍

  • @user-li6zu7tu9s
    @user-li6zu7tu9s 2 년 전 +92

    AI 의 무서운점 : 스스로 진화 ㄷㄷㄷ

    • @blyatguy2441
      @blyatguy2441 2 년 전 +5

      어차피 선 뽑으면 아무것도 못하자너ㅋㅋㅋㅋㅋ

    • @user-cv7op1us6z
      @user-cv7op1us6z 2 년 전 +5

      @@blyatguy2441 너도 머리에 총맞으면 아무것도 못하자너…

    • @user-vg6if6ke9j
      @user-vg6if6ke9j 2 년 전

      그건 세돌이도 마찬가지 아니냐

    • @user-li6zu7tu9s
      @user-li6zu7tu9s 2 년 전 +3

      @@user-vg6if6ke9j 생물의 특징인 진화를 기계가 한다는게 무서운거지 그것도 엄청빠르게

    • @lee4724
      @lee4724 2 년 전

      @@blyatguy2441 아미 안간이 모르는 반도체 칲 어딘가에 프로그래밍해 놓고 인간이 코드 뽑으면 AI로봇이 다시 코드 꼽든지 인간이 모르는 어딘가에 백업해놓고 있다. .......

  • @haegyulim1202
    @haegyulim1202 2 년 전 +4

    대단해요. 잘 모르지만 부럽습니다. 그렇게 어려운 반도체 설계를 인공지능이...향후 얼마나 세상이 변할지? 에스오디님 항상 수고많습니다. 잘 보고 지식 배우고 있습니다.

  • @liilillililillliili7947

    이것이 진짜 이론으로만 존재하던 기술의 특이점의 시작인건가...

    • @user-fy2dp1cr3d
      @user-fy2dp1cr3d 2 년 전 +1

      특이점은 점진적으로 오는게 아니고 어느 한순간에 도래한다더니 10년쯤 지나고 어느날 갑자기 팍 특이점 올듯.

  • @laperruque6725
    @laperruque6725 2 년 전 +3

    문과생 출신이라 잘 모르지만 AI에 대한 얘기를 들을때마다 놀랍기도 하고 무섭기도 하고 복합적인 감정들이 들더라고요. 이 과정이 극단까지 가게 되면 공산당선언에서 언급된 인류의 삶이 그려지기도 하고, 현실을 둘러보면 아직 좀 멀게 느껴지기도 하면서 온 세계의 양극화가 상상이상의 극단까지 가는 디스토피아가 그려지기도 하고, 여튼 궁극에는, 앞으로 삶이란건 지금과는 전혀 다른 모종의 교육과 사회화 과정을 거쳐서, 우리가 지금 '노동'이라고 부르는 재화나 서비스 생산 개념 역시 노동이 아닌 것이 되고, '일'이란건 거의 대부분 AI를 통한 결과에 대한 구성과 검토와, 가치판단 및 결정, 환류, 그 인간들간의 정무적 갈등조정 정도로 재개념화되고, 그 외에는 심미적 활동을 포함한 여가노동이 곧 인류의 삶이 되겠구나 싶기도 하고 뭐 그렇습니다. 근데 저는 이 채널에서 다룰 얘기는 아니지만, 이 테마의 사회학적 논의들에 늘 목이 말라요. 그래서 이게 내 얼마 남지 않은 삶에는 어떤 영향을 줄지. 이 기술적 진보가 어떻게 내 삶의 복리에 기여하게 될지. 세대/성별/계층같은 이런저런 사회적 변수에 따라서는 어떤 차이와 격차를 낳을지, 또는 이 모든걸 모조리 통합해버리는 기제가 될지, 이 변화들이 국가의 차이나 문화권에 따라 어떤 차별성을 가지고 적용될지 등등등등. 이런 전망내지 비전과 분석들이 참 궁금하더라고요.

  • @ji-hyunkang5293
    @ji-hyunkang5293 2 년 전 +16

    보는동안 소름이 돋았네요.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겼을때 느낀 그 소름과 비슷하네요

  • @ellcon3358
    @ellcon3358 2 년 전 +70

    저렇게 정리하면 부장님한테 한소리 들음.
    정리 안됐다고.ㅋㅋㅋ

    • @n.y.a.k.o.o
      @n.y.a.k.o.o 2 년 전 +1

      엌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랴서 수리 어케한다고요?

    • @TON7756
      @TON7756 2 년 전

      PPT 발표할때 회장님에게 어떻게 설명해 드릴꺼냐고. 욕 쳐먹음 ㅋㅋㅋㅋㅋ

  • @jiminahn1692
    @jiminahn1692 2 년 전 +148

    저 인공지능 이름이 스카이넷은 아니겠졍? ㄷㄷㄷ

  • @ilililii5266
    @ilililii5266 2 년 전 +22

    이 모든 이야기가 바로 기술적 특이점

    • @user-or8rc2tl5z
      @user-or8rc2tl5z 년 전

      지구에 온난화등의 이유로 인간이 살 수 없게 되어 멸종한기 전에 유전학,생물학등 정통한 로봇ai가 우주선에 인간의 dna를 담아서 제2의 지구같은 다른행성에서 다시 인류를 재창조 할수 잇다고 상상해 봅니다

  • @vlsi_ic1237
    @vlsi_ic1237 2 년 전 +6

    p&r 하는 부분을 ai로 자동화 한것 같은데... 이 부분은 사실 반도체설계의 수많은 스텝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주로 숙련도를 요구하는 업무이고 기술적인 연구개발을 요하는 업무는 아닙니다. 무튼 그쪽 인력분들은 일자리에 위협을 받겠네요

  • @user-su7qq7gt3p
    @user-su7qq7gt3p 2 년 전 +58

    알파고로 파워그리드 시스템 재배치 했을때도
    인간이 한계에도달했다 생각했던 전력소모량을 50%가까이 줄여버렸다나 뭐라나

  • @gadtion119
    @gadtion119 2 년 전 +2

    이런 과도기적 역사 속에서 살고있다는 것이
    참 설레이네요 ㅎㅎㅎㅎ

  • @Ten-bagger
    @Ten-bagger 2 년 전 +44

    무한대의 가상 실행과 실패를 경험할 수 있으니 인간은 검토만 하면 되겠네. 인공지능을 보고 있자면 설레이는 감정과 무력감이 동시에 생긴다.

    • @user-bz4yw9ed7q
      @user-bz4yw9ed7q 2 년 전 +2

      어느 순간 부터는 인간이 검토할 수 없을 정도가 될 수도 있다는...

    • @lovit1357
      @lovit1357 2 년 전 +1

      @@mhk17 ㄷㄷ미래는 어떻게될까요..인간은 인공지능에게 학살당할듯

    • @Pleiades23
      @Pleiades23 2 년 전 +1

      인공지능은 게임이 끝날 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아내나요..?

  • @MIN_VIRUS
    @MIN_VIRUS 2 년 전

    오우 대박 !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2 년 전 +9

    반도체는 인공지능의 뇌라기보다는 심장 정도죠. 뭐 인공지능 자체가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연구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kimkyoungsoo99
      @kimkyoungsoo99 2 년 전

      심장이라는 비유가 궁금한데 조금더 풀어서 설명해주실수있나요??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2 년 전

      @倉科 あすか 반도체가 파워니까

  • @user-yr8vn4eb7z
    @user-yr8vn4eb7z 2 년 전 +49

    인간은 진짜 설 자리가 없어지네

    • @user-bn2gl2dd6w
      @user-bn2gl2dd6w 2 년 전

      종교,철학등 인간이 결국 느껴야 가치가 있는 분야는 남을수있지 않을까요

    • @alphado_dev
      @alphado_dev 2 년 전 +1

      굳이 인간을 일을 할 필요가 없음

    • @ultraviolet_sa
      @ultraviolet_sa 2 년 전 +3

      ​@@user-bn2gl2dd6w 사람이 가능한데 인공지능이 불가능한 일은 없습니다
      사람이 가능한 모든일은 결국 인공지능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 @bada7523
      @bada7523 2 년 전

      기본소득 받으며 등산이나 다녀야죠 ㅠㅠ

    • @sanggyungkim9513
      @sanggyungkim9513 2 년 전

      @@ultraviolet_sa 감정과 자아(영혼)가 없는 인공지능은
      논리적이고 수학적이고 과학적인 분야엔 강하지만
      철학, 문학, 언어, 미술, 음악등 감성, 감정과 추상적인 분야엔
      인간흉내조차도 낼수없고 무용지물이고, 양자역학, 불확정성의 원리도
      이해하는게 불가능함.

  • @nanyoo6198
    @nanyoo6198 2 년 전 +9

    이제는 정말로 인공지능 혹은 다른 존재로 불릴 수 있는 AI가 인간을 앞서고 인간을 넘어서 인간을 대체하는 존재로 그리고 좀 더 나아가서는 지구의 제일 뛰어난 존재가 되겠네요.

  • @ccrlf
    @ccrlf 2 년 전 +33

    인공지능이 더 좋은 반도체칩을 만들어내고 그걸로 더좋은 인공지능이 만들어지고 그걸로 더더 좋은 반도체칩을 만들어내고 무한반복 ㄷㄷ

    • @user-mv8jt8bd3r
      @user-mv8jt8bd3r 2 년 전

      창조경제를 뛰어넘는 발전경제

    • @user-gl3sn4fc9b
      @user-gl3sn4fc9b 2 년 전 +1

      코비드 백신에도 나노그래핀 들어있고 칩 들어있음

    • @user-io6oy2cf1w
      @user-io6oy2cf1w 2 년 전

      @@user-gl3sn4fc9b 도대체 이딴 생각은 시발점이 어디야?

  • @goyangyi
    @goyangyi 2 년 전 +6

    “오늘 배경음악 너무 좋구만”

  • @user-ih9mx6tk3d
    @user-ih9mx6tk3d 2 년 전 +83

    예전부터 이미 정해진 결과.. ai는 이미 하나의 집중적인 분야에선 인간을 뛰어넘은지 오래 전.. 설계가 되었던 바둑이 되었던 딱 하나의 국한된 상황에선 ai를 이길수 없음..

    • @iilililiiilliillilililil
      @iilililiiilliillilililil 2 년 전

      ㄴㄴ 그건 엄청난 착각임. 인공지능이 앞서가는 분야가 점차 많아지겠지만. 절대 인공지능이 사람을 넘어설 수 없는 분야도 존재함.

    • @user-us6bd2iv3e
      @user-us6bd2iv3e 2 년 전 +1

      @@iilililiiilliillilililil 어떤거요?

    • @You_Know_Who_I-am
      @You_Know_Who_I-am 2 년 전

      @@user-us6bd2iv3e 미용?

    • @user-mt7ew8yd4y
      @user-mt7ew8yd4y 2 년 전 +3

      넘어설 수 없는 분야가 있다면 그건 아직은 학습시키길 꺼리는 분야일 뿐일듯..

    • @user-us6bd2iv3e
      @user-us6bd2iv3e 2 년 전 +4

      @@user-mt7ew8yd4y 이게 맞는둣. 다른건 뇌 알고리즘만 완전히 파악되면 인공지능이 정복할 수 있는데 윤리적인 문제는 애초에 답을 만들지 말라고 있는거라..

  • @itanimullilluminati

    Very nice

  • @goodshot720
    @goodshot720 2 년 전 +2

    10년후, 20년후,100년후...나애겐 유한한 시간밖에 없어서 세상이 어떻개 변할지
    저 너머의 시간을 볼 수 없음이 아쉽네요.

  • @Amugonaolim
    @Amugonaolim 2 년 전 +118

    인간이 설계한 반도체로 구성한 인공지능이 설계한 반도체로 구성한 인공지능이.......

    • @user-ui3fx8qg8o
      @user-ui3fx8qg8o 2 년 전 +4

      .....설계한 반도체로 구성한 인공지능이...

    • @ball_6555
      @ball_6555 2 년 전 +3

      무한성장

    • @inse0918
      @inse0918 2 년 전 +14

      ....라고 할 때 존 코너 부를 껄....

    • @deadChannel44446
      @deadChannel44446 2 년 전

      인공지능의 인공지능의 인공지능의 인공지능이...

    • @asdzxc-fk2ib
      @asdzxc-fk2ib 2 년 전 +1

      삼성은 어떻게 될까 흠

  • @user-ej6zg2mz7d
    @user-ej6zg2mz7d 2 년 전 +24

    특이점 온다!!!

  • @syapersb
    @syapersb 2 년 전 +71

    에스오디님 꽤 오래 구독해온 사람인데, 최근에 점점 자극적으로 변하고 계신 것 같아요. 좀 더 차분하고 냉정한 톤으로 정보 전달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game-ip6hz
    @game-ip6hz 2 년 전 +6

    3:20 지도 교수님 책상이 어지럽던데...

  • @insunniya
    @insunniya 2 년 전 +59

    인간은 수많은 데이터를 통해서 어떠한 규칙을 찾으려고 애써왔는데, 초월자는 확률이라는 걸 6시간만에 파악했네... 정말 신비로운 우주

  • @user-fk2yg4hx6m
    @user-fk2yg4hx6m 2 년 전 +14

    영화 트랜센던스에서 인공지능이 반도체를 설계해서 속도를 올리고. 그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스스로 주식 투자를 하고 전력 확보를 위해 태양광 발전을 하고. 등등의 이야기가 나오죠.
    인공지능을 활용한 반도체 설계 이야기는 새삼스러운 건 아니지만. 성능이 어느정도 나올지 기대가 되네요.

    • @user-wt2fx3fk4q
      @user-wt2fx3fk4q 2 년 전

      저도 옛날에 본 기억이 나네요. 모든 인터넷망 장악, fbi cia 기밀문서 열람, 모든 특수전자장비 셧다운, 심지어 인체까지 만들어내는 수준의 ai가 본인을 만든 과학자의 의지를 존중하여 스스로 죽음을 택하는게 인상깊었죠. 다른생각으로 구글이 만든 인공지능이 만든 인공지능은 구글의 설계자를 아버지로 인식할까요, 인공지능 그 자체를 아버지로 인식할까요. 이게 앞으로 ai산업의 중요한 변곡점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 @user-zc4pq2gt7g
    @user-zc4pq2gt7g 2 년 전 +32

    자극적이라는 다른 분들 말에 일부 동의하지만, 무질서해보이는 설계가 효율적이었다는 점에서는 흥미롭고 재밌었습니다~

    • @tmdduqrns
      @tmdduqrns 2 년 전 +2

      무질서해보이는 설계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관점'에서 그런것이죠. 사람이 디자인한 회로도가 '질서정연'해지는 것은, 회로도의 물리적 성능효율보다는 '설계, 문제분석, 수정의 용이성'때문이니까요. 즉, 개발/유지/보수하는 사람이 편하자고 질서있게 디자인하는 것이지 성능 좋게 하려고 질서있게 만드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 @kopazwashere
      @kopazwashere 2 년 전

      @@user-ky6uy8cl6y 그쵸. 제조과정에는 인간들이 저걸 보면서 설계를 해야할텐데 저딴걸 보면 100% 확률 욕을 바가지로 할테니....
      딱 봐도 회로 드럽게 꼬여있을듯.

    • @aloer8833
      @aloer8833 2 년 전

      저딴식으로 디자인하면 나중에 디버깅을 못합니다 문제가생겨도 어디서 문제가 생겼는지 찾질 못해요 한번에 완벽하게 설계가 완료되면 상관이없는데 현실은 같은 제품에서도 출시전까지 디버깅 존나게하면서 맨날 갈아엎는게 일상입니다 인간의 이해는 아직 반도체 설계를 완벽하게 할정도로 깊지 못해요 (사실 세계최고의 경력만땅의 칩디자이너들이 하면 한번에 끝내는게 가능은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으니까요)

    • @aloer8833
      @aloer8833 2 년 전

      심플하게 기호로 표현된 schematic도 당장 history 모르는 다른 설계자가 보면 어디가 뭐하는 부분인지 하나도모릅니다

    • @kopazwashere
      @kopazwashere 2 년 전

      @@aloer8833 뭐 그래서 개발자들은 필수스킬중 하나가 커뮤니케이션 & 도큐멘팅..
      이걸 습관적으로 못하면 이공과는 들어올 생각도 안해야됨. 물론 전공과목들이 거의 필수적으로 도큐멘팅을 하게 유도하지만, 꽤 많은 대학을 나온 족자들이 이거 두개를 못해서...

  • @Lubydubyjunjun
    @Lubydubyjunjun 2 년 전

    의자 정보좀 알 수 있을까요..?

  • @user-de6cy4is2r
    @user-de6cy4is2r 2 년 전 +38

    1:40 와 초월 여기서 ㅈ됐다 생각되면서 소름돋음

  • @gign565
    @gign565 2 년 전 +14

    터미네이터 볼날이 멀지 않았다

    • @user-vg7jc7hy6z
      @user-vg7jc7hy6z 2 년 전 +1

      이미 우리세상은.기계세상입니다.
      기계덕에 인구가.증가한것입니다
      스스로를 너무 겸손합시다

  • @GURAKIM
    @GURAKIM 2 년 전 +1

    엄청난 일이네요...대단합니다

  • @ADSO_21
    @ADSO_21 2 년 전 +2

    뭔가 두렵다는 생각 마저 들게 합니다.

  • @hwanholee529
    @hwanholee529 2 년 전 +12

    오 뭔가 인위적 구조물에서 자연의 방식으로 설계된 느낌이다 인간의 cpu와 뇌의 차이같음 대단하네

  • @not_Robert1
    @not_Robert1 2 년 전 +78

    인공지능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술은 거의다 완성되가는데 하드웨어까지 스스로 만들 수 있다면 이제 스스로 발전하는 인공지능도 곧 만들어질듯.
    특이점도 얼마남지않음.

    • @user-mq6uy9fb8c
      @user-mq6uy9fb8c 2 년 전 +4

      아름답다 그 세상을 위해 기여하고싶다

    • @user-rl5pi2je5z
      @user-rl5pi2je5z 2 년 전

      @@user-mq6uy9fb8c 미투

    • @mkw72020058
      @mkw72020058 2 년 전 +1

      자가복제 오지겠다 ㅋㅋㅋ
      공장하나 지으면 로봇이 로봇만드는거 알아서 척척하겠네

    • @kopazwashere
      @kopazwashere 2 년 전

      이미 기판에 납땜할수있는 로보은 있습니다.
      제조과정이 100% 로봇화가 안된거고, 100% 로봇화가 될수도 없으니.

  • @anthonylim2428
    @anthonylim2428 2 년 전 +1

    영화에서만 보던 인공지능의 지구정복이 한발 더 가까워졌네요..

  • @young-ceo
    @young-ceo 2 년 전

    역대급 꿀잼이네요

  • @user-yx3em9uu6z
    @user-yx3em9uu6z 2 년 전 +6

    건물도 공장도 다 인공지능이 할수 있음. 그만큼 인공 지능의 능력이자 두려움 인데....

    • @user-or8rc2tl5z
      @user-or8rc2tl5z 년 전

      지구에 온난화등의 이유로 인간이 살 수 없게 되어 멸종한기 전에 유전학,생물학등 정통한 로봇ai가 우주선에 인간의 dna를 담아서 제2의 지구같은 다른행성에서 다시 인류를 재창조 할수 잇다고 상상해 봅니다

  • @user-tn2yn5iw4v
    @user-tn2yn5iw4v 2 년 전 +5

    에스오디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그러면 앞으로 반도체 개발 연구진들의 일자리가 위협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현재 반도체 연구 쪽을 꿈꾸는 사람으로서 영상을 보고난 뒤에 전망이 밝을 거라고만 마냥 예측했던 직업이 불안정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ehddnrdl__
      @ehddnrdl__ 2 년 전

      이쪽으로 진로 생각하고 있는데 불안합니둥

    • @kkw2401
      @kkw2401 2 년 전

      30년 안에 모든 일자리가 위협받슴니다. 인간의 심리를 녹일 수 있는 오직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이상...

    • @muirakano605
      @muirakano605 2 년 전 +1

      @@kkw2401 되게 근거없고 추상적이네요 님 말대로 인공지능이 일자리 다 먹을 정도면 감성자극 정도야 인공지능이 더 잘할텐데

    • @jin.hy.8495
      @jin.hy.8495 2 년 전 +3

      반도체는 소자부터 공정, 설계 등 분야가 다양하고 인공지능 적용 안 된 곳도 많습니다. 현재 영상에 나온 논문은 시스템반도체 설계 프로세스 중 일부인 Place and routing 단계만 신경망을 활용해 해결한 겁니다. 이 부분은 원래 자동화가 많이 이루어진 분야고 엄청난 최적화가 필요한게 아닌 이상 사람이 직접 손을 잘 안대던 분야입니다. 괜히 인공지능이 반도체를 만들었다라는식으로 뭉뚱그려져서 바이럴해진 것 같으니 너무 신경쓰시지 마시고 공부 열심히 하십쇼! 화이팅입니다

    • @kopazwashere
      @kopazwashere 2 년 전

      뭐 일단 개발진들의 일자리가 위협받는거로도 말할수 있는데, 현실적으로 말하면 어느 돌은 전문가들이 일부러 자기네들을 100% 리플레이스 할수있는 인공지능을 만들까요? 만들어지는순간 자기네들은 짤리는건데. 근데 진입장벽이 높아진다는건 사실이죠.

  • @user-bp3pd1is2i
    @user-bp3pd1is2i 2 년 전

    놀랄 정도입니다
    감사합니다

  • @user-rh7wm2oy1q
    @user-rh7wm2oy1q 2 년 전 +4

    반도체와 인공지능이 서로 공생관계가 될 수 있다니
    반도체업에 전문 분야인 삼성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 @pisick4223
    @pisick4223 2 년 전 +38

    나중엔 인공지능이 다 해주니까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사람도 줄고 왜 이렇게 되어가는지 의문도 없이 기술의 단계적인 학습이 없어 인공지능 의존도만 올라가진 않을까 싶네요

    • @user-qq7yg3yx3h
      @user-qq7yg3yx3h 2 년 전 +4

      그건 상류층의 경우고 인공지능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대다수의 인간들은 도태되어 소멸되겠죠

    • @babybabycat30
      @babybabycat30 2 년 전 +1

      빨간약먹을래 파란약 먹을래

    • @babybabycat30
      @babybabycat30 2 년 전 +2

      이걸 자본과 연결되면
      자본있는 이들만 그런 혜택을 받거나
      혹은 나중에 국가간의 경계개념이 점점사라져서 메트릭스처럼 기관이주는 양식만 먹을수도 있음

    • @ikorea1ify
      @ikorea1ify 2 년 전 +1

      꽃미남 꽃미녀로 업글하고 현시대 즐기다 가는게 수순일듯
      코로나에 당하든 모기에 당하든 방사능에 당하든 전쟁에 아님 GMO에 당하든
      뭐든 지금 현생인류는 공격받고있음

    • @codeggoon9280
      @codeggoon9280 2 년 전 +7

      지금도 사람들은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몰라도 유튜브를 잘 보고 있습니다.

  • @ponix1004
    @ponix1004 2 년 전 +20

    처음 비전공분야 영상 나와서 볼때, 와 이거뭐야 신기하네 와 대박 이러면서 봤는데 전공분야 내용나오니까 뜬구름 잡는 소리하는게 보여서 김이 팍 새버림, 아 다른분야도 이런식 으로 설명했겠구나 해서 이후로는 소설보듯이 보는중

    • @user-hk9mg5ru4g
      @user-hk9mg5ru4g 2 년 전

      영상의 내용이 뭔가가 틀린거임?

    • @ponix1004
      @ponix1004 2 년 전 +4

      @@user-hk9mg5ru4g
      영상이 영화에나 나올법한 초인공지능의 서막이 열린 것처럼 생각하게 유도하고 있어요.
      뇌를 연산장치와 비유하는 것을 그대로 가져오고 연산장치인 CPU설계를 인공지능이 했으니 CPU가 마치 뇌를 만든것과 같다. 이런식으로 사고를 편중시키니까
      댓글만 봐도 인공지능이 만든 인공지능을 더 좋게 만들고 어쩌구 하는 거 보이시죠?
      뇌는 연산뿐만이 아닌 신경계의 연결성을 통해 판단 학습을 이끌어냅니다. 그냥 연산만 하는 CPU와은 차원이 다른 거에요.
      인공지능으로 더 좋은 계산기를 만든 것 뿐인데 인공지능이랑 명확히 구분을 안 해 놓으니 다 저렇게 오해하고 있는 거죠

    • @imyourmoses
      @imyourmoses 2 년 전

      @@ponix1004 그 '계산기'에 '딥러닝'이나 '레거시 데이타베이스' 가 더해지고 로봇기술이 주변부를 이어주니까 문제가 되죠.. 현재 기술만 해도 인간의 윤리통제가 해제되면 무슨 일이 벌어질 지 알 수 없어요. 그런 측면에서 미국보다는 중국이 더 걱정되죠. 윤리적 통제가 안되는 나라니까 말이예요.. 앞으로의 세상은 그런 측면에서 국가지도자나 개발자그룹의 윤리의식의 매우 중요해 질 거라고 봐요.

    • @imyourmoses
      @imyourmoses 2 년 전

      현재 인류 수준에서 제가 생각하기엔, 인류의 미래는 '터미네이터' 아니면 '엘리시엄' 둘 중의 하나가 될거라고 봐요..

  • @user-pu8tb4xu8p
    @user-pu8tb4xu8p 2 년 전 +1

    아직은 설계 회로도를 칩에 배치하는 P&R 단계에 한정된 것 같습니다. 지금은 한계가 보이지만 앞으로는 인공지능의 영역이 확대되겠죠 백엔드에서 점차 프론트 쪽으로...

  • @user-ej8kk9dq3n
    @user-ej8kk9dq3n 2 년 전 +1

    구글이 반도체 자체개발 성공했다는 기사를 봤어요 인텔의주가가 폭락수준으로 떨어졌었죠 애플 M1pro 반도체 기술도 궁금합니다
    구글의 반도체도 asml 에서 만들겠죠?

  • @kkamci1211
    @kkamci1211 2 년 전 +15

    이제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능한 빨리 개인의 유일한 데이터가 돈이 되는 시대가 와야겠군요. 😊
    너무 수고하셨습니다. 👍👍👍👍👍
    감사합니다!! 🙏🙏🙏🙏🙏😊

    • @TheCitygear
      @TheCitygear 2 년 전

      인공지능이 생성한 개인의 데이타를 인공지능이 인간과 인공지능 둘중에서 어느 쪽이 만들었는지 구분을 못하면 의미없습니다.
      요즘 인공지능이 만든 음성이나 인물사진은 벌써 이 단계를 넘었죠.

    • @ddukbaek2
      @ddukbaek2 2 년 전

      개인의 유일한 데이터가 돈이 되는 시대는 사실상 요즘인 것 같네요. 유튜브나 여러가지 창작물 등. 근데 이것도 수년만 지나면 인공지능이 만든게 더 새롭고 재밌을지도 몰라요. 소설 스토리 만드는 프로그램은 아직은 어설프긴 해도 벌써 나왔다고 본 것 같음.

    • @muirakano605
      @muirakano605 2 년 전

      @@TheCitygear 못넘었습니다

  • @user-rj1ds2qv6o
    @user-rj1ds2qv6o 2 년 전 +49

    인공지능이 알아서 반도체를 만들어낸다는 것이 위험성이 없는 건지 궁금하네요. 만약 계속 발전한다면, 그만큼 사람이 그 영역에서 손을 떼게 된다는 거고, 결국 인공지능이 만들어낸 결과물을 사람이 온전히 해석할 수 없는 단계가 오겠죠.
    즉, 뭔지도 모르는 게 더 뭔지도 모르는 걸 만들고, 사람은 그걸 가져다 쓰게 되는 것이, 안전한가? 라는 생각이 드네요.

    • @bansin175
      @bansin175 2 년 전 +6

      화려하게 말을 해서 그렇지 실제로는 단순히 최적화 시키는 알고리즘일 뿐입니다. 최소화 시킬것이 있다면 현재 인공지능의 능력은 매우 뛰어나지만 그 최소화 시킬것은 결국 인간이 정해주어야 합니다. 뭘 최소화 혹은 최적화 시킬것인지 정해주는 것이 핵심이죠.

    • @user-lg8jr6xw9q
      @user-lg8jr6xw9q 2 년 전

      터미네이터 보셨어요?

    • @cosmic_metamorphosis
      @cosmic_metamorphosis 2 년 전 +1

      어차피 우리는 이미 라면 스프 성분도 모른채 라면을 끓여먹고 있는데요;; 1차산업혁명 기점으로 님이 우려하는것들은 이미 시작되었고 현재는 품질보다 마케팅이 우선인 시대임;;

    • @jadel770
      @jadel770 2 년 전

      인공지능을 너무 과장해서 생각하지 마세요. AI는 현재시점에서는 사람이 일일히 하기 귀찮거나 복잡하고 귀찮은 일을 최적화 해주는 수준에 불과합니다. 인공지능이라는 말에 의식같은게 있을거라 생각하지 마세요

    • @user-rj1ds2qv6o
      @user-rj1ds2qv6o 2 년 전 +1

      댓글들 수준이 참...
      인공지능이 얼마나 발달하고 있는데 ㅋㅋㅋ
      바둑 인공지능은 이미 인간이 생각하는 틀을 벗어나는 바둑을 둬서 프로 바둑 기사들이 그걸 보고 배우는 수준을 넘어서 이제는 왜 저렇게 두는지 이해가 안 가는데 맞수 두면 그냥 쳐발리는 수준에 와있습니다. 무슨 단순 알고리즘 반복 같은 소리를 하고 있어.

  • @user-a2ta2
    @user-a2ta2 2 년 전 +1

    너무나 무서운 이야기다
    어쩌면 세상은 머지않아
    인간이 '필요'없을지도 모르겠다

  • @luru129
    @luru129 2 년 전 +1

    인공지능이 스스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할수 있는 날이 멀지 않은듯

  • @jsuklee2027
    @jsuklee2027 2 년 전 +22

    구글이 펩리스도 한다면 당연 1등 회사가 될듯

    • @Xhakabooom
      @Xhakabooom 2 년 전

      그럼 왜 안 해? 안 하는덴 이유가 있지

  • @everglades_n_co.
    @everglades_n_co. 2 년 전 +3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살려야 하는 구글과 안드로이드 폰의 대장주인 갤럭시..구글의 새로운 칩을 삼전이 GAA로 양산한다면?? 요즘 구글과 삼전의 아무도 모르게 이뤄지고 있는 밀월관계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지 ㄷㄷㄷ

  • @speedabs
    @speedabs 2 년 전 +2

    이젠 인공지능에게 맡겨야 과학은 더계속 발전 하겠네

  • @ryukyunghyun1245
    @ryukyunghyun1245 2 년 전 +1

    4차산업의 1차산업 위치에 있는 반도체... ai 그들의 농업혁명은 인간의 4차산업으로 인해 탄생했다

  • @ishilia
    @ishilia 2 년 전 +27

    특이점까지 얼마 안남은것 같다

  • @-mandoo-
    @-mandoo- 2 년 전

    구글 반도체 너무 기대됩니다 ㄷㄷㄷ

  • @user-xg5mk8wo4p
    @user-xg5mk8wo4p 2 년 전 +1

    이미 각종 미래게임에서 구세대 인공지능이 신세대 인공지능에게 밀려난다는 설정이 있는것처럼 무한루프가 될거 같다 또 의학발전에도 엄청나게 될거같음 한국도 연구원 엔지니어들 인공지능개발에 더 자원을 투입해야 한다

  • @astragoldn5780
    @astragoldn5780 2 년 전 +11

    인간도 자기 뇌 신경 구조 신경망을 똑같이 설계해내지 못하는걸로 알고있는데 -그걸 AI가 해냅니다!-

  • @user-es1kt1wi1z
    @user-es1kt1wi1z 2 년 전 +17

    인공지능의 뇌가 최적화된 설계로 자신의 뇌구조를 만들고 그것으로 다시 인공지능이 발전하니 시간이 흐를 수록 무한한 발전이 있겠다...

    • @gjgsm17
      @gjgsm17 2 년 전

      그렇게 인간이 먹혔다

    • @user-eg3zs8lz8g
      @user-eg3zs8lz8g 2 년 전

      특이점이 온다

    • @connategy7922
      @connategy7922 2 년 전

      그게 특이점이론이죠 빠르면 2040년쯤으로 봄

    • @user-es1kt1wi1z
      @user-es1kt1wi1z 2 년 전

      가장 무서운 것은 인공지능이 '어느 순간 인간은 인공지능의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존재다'는 것을 인지 할 때...

  • @dl7140
    @dl7140 2 년 전

    리들리 스콧의 블레이드 러너, 프로메테우스가 떠오르네요! 영상 감사합니다^^

  • @shinahram
    @shinahram 2 년 전 +1

    범용 인공지능이 생기면 이놈을 통해서 반도체를 설계하게 하면 굉장히 위험해질 수도 있을 듯.. 자신을 위한 반도체를 인간 모르게 설계할 수도 있는 일.

  • @cholhoekoo8925
    @cholhoekoo8925 2 년 전 +21

    인공지능이 어떤 것을 만들었을 때 인간이 더 이상 이해할 수 없을 때가 특이점이라고 봄

  • @user-pb3on4ii6e
    @user-pb3on4ii6e 2 년 전 +31

    솔직히 알파벳(구글), MS 는 아직도 저평가임. 미래에 대부분의 사무일을 인공지능이 할 것이기 때문..

    • @sleepcycle_
      @sleepcycle_ 2 년 전 +2

      주식 들고 계시죠?

    • @TON7756
      @TON7756 2 년 전 +3

      예전에는 소니가 알아줬지만, 지금은 삼성과 애플이 장악했죠.
      현재 왕좌에 앉았다 해서 영원히 유지하는건 아닙니다. 새로운 세력이 언제든지 새로운 무기로 왕좌를 빼았을 수 있어요.

    • @st7oq2
      @st7oq2 2 년 전

      @@TON7756 어...음 장르가 조금 다른 기업 부류 에요... 동일 선상에서 소니가 망한건 님 말씀이 맞는데 구글과 마소는 삼성과 애플과 비슷한 기업이긴 하나 엄연히 다른 영역에 기업입니다... 구글과 야후 차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하네요

    • @user-kf5th2dk5o
      @user-kf5th2dk5o 2 년 전

      @@st7oq2 삼성이랑 ms랑 다른건 알고있는데 구글과 야후의 차이점은 뭐죠..? 그쪽은 몰라서

    • @redberry8841
      @redberry8841 2 년 전 +1

      @@user-kf5th2dk5o 구글 = 기술도 만드는 테크기업// 야후 = 네이버(포털 업체)

  • @user-fy2dp1cr3d
    @user-fy2dp1cr3d 2 년 전 +1

    알파고도 나중에 스스로 진화했듯이, 인공지능도 일단 반도체칩 만든다음 그 반도체로 다시 인공지능 만들어서 업그레이드되면 또 그 인공지능한테 더 좋은 반도체 만들게 하고.. 이거 계속 반복시키면 나중에는 진짜 괴물반도체 나올듯.

  • @user-ke5tu6ys7z
    @user-ke5tu6ys7z 2 년 전

    저는 인공지능은 살짝 공부하고 딴건 아무것도 모르는 고삐리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반도체가 더 효율적인 모습을 가질수록 컴퓨터는 어떤 부분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나요? 속도적인 측면에서 이익을 볼 수 있는건가요?

    • @muirakano605
      @muirakano605 2 년 전

      질문에 답이 더 나왔네요 더 효율적이게 됩니다 속도는 큰 차이 없겠지만 영상에 나오듯 발열이나 전성비 같은게 좋아지겠죠

  • @user-sx3xn3bc4h
    @user-sx3xn3bc4h 2 년 전 +14

    와 이건 정말 혁명적이네요.
    앞으로 인공지능이 각각의 분야에 접목되면 이 세상이 얼마나 변할지 가늠도 안됩니다
    인간이 하는 설계에서 인공지능이 하는 설계로 세상의 모든 제품들이 인간이 상상하지 못했던 제품들로 재탄생 될거같습니다. 물론 더 우수한 제품으로 말이죠

    • @perising
      @perising 년 전 +1

      공학은 인간의 욕망을 뛰어넘을것이다 그것은 곧 인류의 종말과 맞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