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뉴스를 믿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한국 과학의 현실 "국산소재는 일본에 미치지 못한다" (친일영상 아님!)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8. 09.
  • 이 영상은 친일을 하자거나 일본을 찬양하는 목적의 영상이 절대 아닙니다.
    지금 많은 분들이 반도체 소재 국산화에 대해 혼동하고 계시고 또 일부 가짜 뉴스 유튜버들이 퍼뜨리는달콤한 말들에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있고 착각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확실하게 말씀드리고자 만든 영상입니다.
    사실 더 이상 반도체 수출규제에 대한 영상은 만들지 않으려 했지만 약 10~12%의 댓글들이 저를 비판하고 비난하는데에 집중하고 계시길래 더 정확하고 확실하게 말씀드리고자 영상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탈 일본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근데 그게 뭐 어쨌다는 겁니까? 탈일본화 추진과 탈일본화가 같은 말입니까? 내가 탈 동양인하고 스테판 커리처럼 3점 슛 쏘려고 하면 몇 달 만에 그렇게 될 수 있습니까?
    우리는 일본한테 안 된다, 무릎 꿇자, 포기하자 이런 이야기가 절대로 아닙니다. 내가 학점 평균이 2.0이면 현실을 직시하고 지금까지 공부를 안한 내 수준에 맞게 천천히 공부해야되지 않겠습니까?
    아무쪼록 영상 끝까지 잘 봐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BGM : Savfk - Reloaded
    * 자료 출처 :
    (기사는 영상내에 다 표기되어 있어 제외합니다.)
    1. 우리나라 과학기술논문(SCI) 발표 현황, 2016, KISTEP
    2. 2017 국가연구개발사업 조사분석보고서, 2019, 과학기술정보통신부&KISTEP
    3. 반도체 산업 현황 및 우려 점건, 2019, IBK경제연구소
    4. 주요국의 R&D 예산(안) 변화 분석, 2018,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5. 2018년 정부 R&D예산의 주요 현황과 특징, 2018, KISTEP
    6. 2017 중소기업 연구개발비, 2019, 중소기업실태조사
    7. SCI 논문 발표 순위, 201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8. 반도체 디스플레이의 소재 장비 조달과 제품 공급, 2018, 하나금융경영연구소
    9. 중소기업 수입대체(국산화) 성과, 2019, KOSIS
    (기사는 영상내에 다 표기되어 있어 제외합니다.)
    #반도체소재 #일본 #가짜뉴스
  • 과학기술

댓글 • 12K

  • @softdragon
    @softdragon  4 년 전 +1494

    저는 무작정 욕만 적은 댓글이 아니면 그냥 내버려 둡니다.
    제가 댓글을 지웠다면 정말 심각한 욕설을 했거나 같은 내용을 지속적으로 도배한 댓글입니다. 실제로 댓글 달린걸 보시면 저는 좌우 정치성향 전혀 구분하지 않고 모두 하트 달아줍니다.
    애초에 좌우 치우치지 않고 나름의 중립에서 말하고자하는 것이 제 철학이라 현직 대통령을 찬양하던 비난하던 그냥 내버려두며 이는 제가 특정 정치성향이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메일로, 혹은 댓글로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아 고정댓글로 알려드리는 겁니다. 지나치게 정치적인 성향의 댓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기준이 없기에 그냥 내버려두는거지 누굴 옹호하거나 누굴 비난하고자하는 의도는 단 1%도 없습니다.

    • @rzmin5456
      @rzmin5456 4 년 전 +7

      에스오디님. 머니투데이는 왜 이러죠?

    • @moonragon8580
      @moonragon8580 4 년 전 +5

      @collection Graded paper money 무지막지하게 많죠... 800여개가 넘습니다.

    • @moonragon8580
      @moonragon8580 4 년 전 +15

      @collection Graded paper money 일본에서 제재한것들은 무기화가 가능한 모든 전략물자들 입니다.
      그 물자들은 반도체 소재도 있고 화장품이라던가 그런 산업 전반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소재들입니다.
      그런것들 전부 합해서 800여가지가 넘습니다.
      그리고 자세히는 모르지만 이중 반도체에서 사용하는 소재만봐도 몇백가지인걸로 알고있습니다.

    • @user-tango0513
      @user-tango0513 4 년 전 +53

      태어나는 순간 부터
      불공평한게 우리 인간세계다.
      누구는 고관대작의 자녀나,
      누구는 갑부의 자녀로 태어나지만...
      또 누구는 가난하고,
      또 누구는 물질이나 명예로써 볼품없는 가정의 자녀로 태어나거나...
      심한경우 태어나는순간 고아 이거나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기도한다.
      허나
      국가라도
      공정한 사회 만들자고
      소속국민들 세금의무 병역의무를 지며 살아간다.
      요즘 청년들
      취업 힘들어 많은수가 공무원 시험에 올인하고
      결혼도 하지않고
      출산률 역시 현저히 낮다.
      "정부가 제대로된 "복지" 정책을 시행하려면..."
      -----------------------------------------------------------------
      사지육신 멀쩡한 청년들에게
      자생력 상실시킬수있는
      백수연금같은거 지원하면 않된다.
      불특정 다수에게 지급되는 복지정책 전면 폐지하고
      세금 내지않는
      외국인에대한 복지정책이나
      정부지원 줄이고
      완장들 쌈지돈 쓰듯 남발하는 특활비 줄이고
      정부가 지원하는 쓰잘때기없는 대학수 줄이고
      월차도
      휴가도
      상여금도
      체력단련비등 각종 수당도 없는....
      자국민,
      비정규직,
      소위 3D업종,
      일용직 생산직 종사자,
      소외계층들에게
      최저시급 1만원으로 인상하고.
      임금 인상분에대한 금전적 부담을
      고용주에게 전액 부담 시키지 말고
      쓰잘떼기없는 예산 틀어막아 남는 예산으로
      "국가복지 차원" 에서
      고용주들에게 지원하고
      영세 소상공인들에게 지원해야한다.
      그나마 작은 금액이라도
      "정규직"은 살만하지않는가?
      상여금도
      체력단련비도
      그외 잡다한 수당도
      월차도
      휴가조차도 없는
      소위 소외계층 비정규직 일용직 위해서
      최저시급 올리라 했더니...
      정규직이며
      연봉8천 이상받는 귀족노조원들이
      각종 수당에... 상여금에...
      시급인상분 산정해서 임금 올려달란다!
      나라 떠나 해외에서 제조업하는 기업들
      우리나라 돌아와서 일자리창출에 기여하려면
      도를 벗어난 노조들의 행위는 엄히 처벌 되어야하며
      법도 새로이 만들어야한다.
      그리고 정년보장되는 공무원의 처우도 현재보단 낮추어야한다.
      공무원은 국민세금으로 급여받는 공복 즉 봉사직이다.
      나라가...
      국민이...
      경제적으로나 안보적으로 힘든 이싯점에도
      어떤 근거의 보너스 성과급을 책정하느냐?
      최소한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한다는
      소명의식 있는 사람들이 공무원 해야하며
      봉사직이 대다수 국민들 우위에 서면 않된다.
      공무원연금이나 사학연금 등도
      나라 주인이라는 일반 국민 연금과
      동일한 대접받는 연금개혁또한 시급해 보인다.
      2014년 기준으로
      인구 1억2천만명 일본도 공무원수 3십만명에 불과한데
      우리는 이미 백만명 넘어선지 오래다.
      열명중 한명꼴로 공무원 만들어 나라 망쪼난 국가가 그리스다.
      중요한것 하나더 말하자면...
      남자는 군복무자!
      여자는 출산자!
      본인 또는 그 배우자에게
      취업가산점 주는 제도 만들어야된다.
      공무원이건 공기업이건
      세금 투입된 모든 사업장에 적용되어야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출산율 높아지고
      실업률 상당부문 해소되고
      군복무 회피자 줄어든다.
      모든 법은 국회의원들이 만든다.
      이땅에 태어난 모든 국민들
      극단적 빈곤층 없애고
      착하고 성실히 살면
      잘살지는 못해도 먹고 사는것 만큼은
      지장없는 국가 만들어야할것아닌가?
      허나
      자국민 소외계층들이 살만한 법 발의하는것보다
      제 밥그릇만 챙기는것에 우선하고
      제 자녀나 배우자 미국보내고
      해외 영주권이나 이중국적 만들고
      재산 해외로 돌리고
      자유대한민국을 소위 헬조선 만들어놓고
      자신은 이 땅에서 벼슬짓꺼리하며
      더러운 정쟁 만들어
      전 국민들 이념으로 사분오열 분열시키고
      소속국민들 불안하게한다.
      여나 야나 마찮가지다.
      집권당이 늘 노래부르듯 하는말.
      기회는 균등하고 ?
      절차는 공정하며 ?
      결과는 정의로워야한다 ?
      정말로
      모두에게 균등한 기회가 주어지며
      모든절차 과정이 공정하며
      모든 결과가 정의롭습니까?
      내눈엔 아니올시다~!
      사람이 먼저다 ?
      말만 하지말고
      세금내는 자유대한민국 국민들이 우선이되고
      자유대한민국이 우선이되는...
      그런 국가 만들어주시길 바랍니다.
      이런 사회가 오기전에
      현재의 삶이 힘드신분들은...
      세상 원망 말고
      국가나 사회 원망 하지말고
      자신을 명확히 아는 시간을 필히 가져야합니다.
      내가 어떤 달란트를 타고났으며...
      나의 살아온 이력은 어디쯤인지...
      내가 언제쯤 좋고 나쁜시기의 대운을 타고났으며...
      현재의 나의 모습.
      즉 형상은 어떠한지도
      극히 객관적인 시각으로 자신을 볼수있어야하고 평가할수있어야합니다.
      평가로만 그치지말고
      스스로를 담금질하고 변화시키는
      실천이 동반되는 시간을 가져야합니다.
      불평 불만이 인생 나아지게 만들지 않으며
      맹목적인
      특정 종교 추종이나
      특정 정치인 추종이
      인생 나아지게 만들지않습니다.
      맹목적 추종은
      허상의 꽃길 걸으며
      스스로
      맹신하는 대상에 대한

      맹신하는 특정 청치인이나
      맹신하는 특정 목사나
      맹신하는 특정 주지
      맹신하는 특정 무속인... 등에 대해
      스스로 노예의 삶 만들뿐입니다.
      차갑고 객관적이고
      지극히 이성적인 눈을 가져야 합니다.
      남탓 하지말고
      남과 비교하지말고
      허상같은 꽃길 걷는 망상 버리시고...
      나태와 태만으로
      현재의 자리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는 삶을
      만들지않길 바랍니다.
      어짜피 인생은 고단한 전쟁과도 유사합니다.
      나의 모든 실천이
      업 이 되고
      그 업이
      나의 후천적 관상을 형성하는것임을 알고
      항상 입가에 미소 만들고
      타고난 달란트 찾아서
      누구나 존재하는 최상의 그 때를 위하여
      매진하는 일상이 되길 조언합니다.
      세상 모든 일에는 때가 있고
      누구나 타고난 그릇내에서
      흥성하는 시기는 반드시 있습니다.
      힘든시기 견디는것도
      재능이고 내공입니다.
      세상 계급은 돌고 돌며
      왕후장상의 씨가 따로있지않듯
      흙수저 물고도 최상위 될수 있습니다.
      사주는 징조에 불과하나
      관상이나 행 은 현상을 만듭니다.
      한마디로
      실천한 형상되로
      생긴되로 산다는 말입니다.
      다만!
      타고난 범주 벗어나면 필히 맞는다는걸 아시고...
      내 글이 조그마한 도움이 되었길바라며...
      긴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user-tango0513
      @user-tango0513 4 년 전 +43

      스스로 일자리 대통령
      촛불 혁명 정부라는데...
      촛불이 뭔가?
      이땅의 수많은 학생들에게는
      평준화 만들어서
      경쟁력 약화시키고
      멍충이 만들어서
      멍충이들 위에서 자자손손 군림 하려는것이
      촛불이냐?
      IMF 이후
      청년실업률이 17년 이후 최대라는데
      일자리 대통령이라는 미명하에 당선된직후
      꽃길만 걷게 해줄께~
      걱정하지말아요~ 노래 부르며
      일자리 전광판 텃치 스크린 배경으로
      사진한장 찍는 쑈 하고...
      이나라 청년들
      하나같이 공시학원 내몬다.
      우리보다 인구많은 일본도
      공무원숫자 30만명인데...
      2014년기준으로 이미 100만명 넘는
      대한민국 공무원을
      막대한 세금 투하해서 더 늘려
      국가 재정 거덜 나게 만드는것이
      촛불이냐?
      약자들에게 가야할 복지가
      장애인이나
      송파 세모녀 같은분들에게 가야할 복지가
      불특정 다수에게 분배되고
      앞길이 구만리 같은 건강한 청년들에게
      청년복지기금 같은것을 남발하여
      청년들 자생능력 상실시키고
      국가재정 거덜 내는것이
      촛불이냐?
      소 키울 생각은 없고
      소 잡아먹을 생각만하는것이
      촛불이냐?
      자국 우량기업
      황금알 낳는 거위같은 기업비밀을
      상대국 보란듯이 국회에서 까발리고
      또다른 황금알 낳는
      국방력의 원동력과 토대가 될
      KAI.
      원전. 조지고 약화시켜서
      원전수출과 헬기 전투기의 엄청난 수출금액 포기하고
      국방력 무력화시키고
      자유시장경제 체제를 무너뜨려
      기업 경쟁력 약화시켜
      일자리 만들지못하게 하고
      국가 아작내는것이
      촛불이냐?
      적폐청산이란 이름으로
      전 정권 조지고
      취업청탁 코 꿰서 야당의원 입막고
      청문회 그렇게 좋아하더니
      제 자녀 취업특혜의혹은
      입도 벙끗 하지 못하게 만들고
      무능하고 난감했든 지난정부에대해
      허구의 영화를
      사실인냥 다큐 처럼 홍보해서
      감성팔이하고
      자유대한의 변호인이 아닌
      김정은의
      변호인 노릇
      택시 드라이브 노릇하며
      뇌물먹은것은
      망자라하여
      함께 뇌물먹은 그 유족들까지도
      보호하는것이,
      노조위원장이 사천만원짜리
      시계 뇌물 받은것에 무죄 때리는것이,
      촛불이냐?
      군사정권시절에도 없는
      여당의원과 총리가
      국회에서 버젓이
      야당국회의원들 사법처리 하겠느냐고
      질문 답변 협박하듯하고
      현정부에 반기 들지 못하게 입닫게 만드는
      공안
      공갈
      협박정치가
      촛불이냐?
      독재자가
      정의를 부르짖으며
      피의 숙청하듯이
      적폐란 이름으로 정치적 보복하는것이,
      적폐의 기간은
      김대중 노무현정부 시기는 제외 시키는것이
      적폐청산이고
      촛불이냐?
      대선당시
      지금의 국가 안보관이나
      복수의정치
      공안정치 하겠다는 말 없이
      지하철공사 임시직 직원이나
      기간제교사 등등
      이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 만들어 주겠다고
      국민을 속이는것이
      촛불이냐?
      대선당시
      세월호로 그렇게 울궈먹더니
      정권잡고는
      세월호사건 최고주범 유병언에게
      봉투받고
      50억골프채 받고
      이권챙긴
      당시 여야 국회의원들과 관료
      조사하지않는것은
      유병언과
      그나물에 그밥이란걸 시인하는것이
      촛불이냐?
      이득이 있으면
      반대편에는 손해가 발생하는것이
      세상 이치이거늘
      틈 날때마다 손해보는쪽 시각으로만
      비난하고
      김영란법 훼손 하려 드는것이
      촛불이냐?
      나라가 망해가는데도
      대한민국 모든 언론 코 꿰서
      입닫게 하고
      사실만 보도해야할 언론이
      옳고 그름에대한 극히 편향적인 판단을하고
      마치 판사인냥 질타를하며
      현 정부 줄서기와
      스스로 현 정부의 개가 되도록 만드는것이,
      전쟁이 일어나도
      자국언론이 아니라
      해외언론을 통해서 알수있게 만드는것이
      촛불이냐?
      국가와 국민위해 일하라고 세비 지원하건만
      벼슬짓꺼리
      갑질짓꺼리하며
      배우자나 자녀 미국 2중 국적 만들고
      미국 영주권 만들어서
      나라 아작내고
      나라 아작 내는것 관망하고
      방치만 하다가
      자유 대한민국 망하면
      반미 좀 하면 어떠냐 그렇게도 씹어되든
      미국으로 토끼려 하는것이
      촛불이냐?
      혁명은 제압의 대상이지
      추앙하고 자랑할 대상은 아니다.
      (2017년9월17일)
      ■ 해운대사는 ...

  • @user-qs5uv3mr6q
    @user-qs5uv3mr6q 4 년 전 +2739

    이공계출신이 대우받는 나라가되어야 합니다. 공무원이 목표인 나라는 미래가 없습니다

    • @bobsayou
      @bobsayou 4 년 전 +123

      고등학교 장래희망 TOP10보면 대부분이 공무원임

    • @user-xf1dx8gg7v
      @user-xf1dx8gg7v 4 년 전 +148

      뚝딱이 천대시 하는거 사라져야함 얼마나 중요한데:(

    • @msk522
      @msk522 4 년 전 +85

      문돌이는 죄악이다

    • @user-zh3mv6fj9l
      @user-zh3mv6fj9l 4 년 전 +12

      @@bobsayou 뭔소리여 유튜버여 ㅋㅋㅋ

    • @user-rz6gy2fs9c
      @user-rz6gy2fs9c 4 년 전 +117

      정치인들이 죄다 문돌이라 어쩔 수 없음...

  • @metaler4274
    @metaler4274 4 년 전 +808

    아첨만 하는 간신은 왕을 망치죠...
    국뽕은 판단력을 흐리게 합니다. 제발 이런 분들 이야기 듣고 더 발전해나가는 한국이 되길 바랍니다.

    • @user-nj8vh8ze2z
      @user-nj8vh8ze2z 4 년 전 +21

      한두번 보는 건 애국심 고취시키기 좋은데 몇번 보면 뭔가 답답해짐.

    • @akom9273
      @akom9273 3 년 전 +66

      국뽕과 애국은 전혀 다른 것이라고 생각함. 국뽕들은 자기들이 애국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 정작 불편한 진실은 배척하고 달콤한 거짓에 취해 나라의 눈을 가리는 매국을 하고 있음. 불편한 진실을 인정하는 것이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나라를 더 부강하게 만들 수 있는 첫 걸음인데도...

    • @dbwhdgus8075
      @dbwhdgus8075 3 년 전 +12

      일단 한국 교육 문제점부터 개선해나가야 됨

    • @user-qy6sk3ve1d
      @user-qy6sk3ve1d 3 년 전 +4

      괜찮습니다.국뽕이 나 보고 그대로 믿는 사람들이 국가를 좌지우지 할수있으면 한국은 이미 망하고 없어요

    • @user-nj8vh8ze2z
      @user-nj8vh8ze2z 3 년 전 +18

      ​@@user-qy6sk3ve1d 우민화 정책을 통한 국민 의식수준 저하는 필연적으로 독재정권의 득세를 불러옵니다. 나중에는 중국이나 북한처럼 되요.

  • @rkk89
    @rkk89 3 년 전 +258

    정말 동감합니다. 현재 일본에서 유학중인데요. 비교되는 부분이요. 일본인들은 융통성없고 둔하다싶을 정도로 천천히 서두르지않고 원리원칙을 따지더군요. 처음에는 속에 천불나는 듯 했는데 제가 연구하는학문분야에서만 봤을 때도 성과가 차곡차곡 쌓여있어요. 선행연구에서 꼬리에 꼬리를 물며 논문이 작성되어있는 것을 보면 치밀함과 구조적임에 탄복하게 되요. 그런 면은 양적으로만 다양한 한국이 따라가질 못해요.

    • @user-wc9fd4kv4m
      @user-wc9fd4kv4m 2 년 전 +23

      일본은 참 과학에 있어서는 참 대단한 나라네요.....

    • @hanjehee1
      @hanjehee1 2 년 전 +14

      저 역시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본의 융통성 가지고 많이 비판하는데 이 역시도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속도는 느리더라도 한 단계 한 단계 천천히 고민하는 자세때문에 높은 과학력을 가지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 @sitwmusic4934
      @sitwmusic4934 2 년 전

      @@hanjehee1 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en2kq1en2v
      @user-en2kq1en2v 2 년 전 +3

      진실.

    • @jeana-
      @jeana- 2 년 전 +1

      내 주위 사람들 융통성 없이 원리원칙을 따지는걸 무지하다 함 일본이 지금 발전이 없다지만 아직도 환율 못이기죠?^^ 기술력 ㅈ나 딸리는데 우물안 개구리라 오히려 본인들이 무지해서 모르죠?^^

  • @user-hr3dr1re2e
    @user-hr3dr1re2e 4 년 전 +172

    국뽕, 일뽕. 일본이 이기나 한국이 이기나.
    이런게 아니라 상황 그 자체를 잘 정리했고 문제점 위주로 잘 설명된 영상 같네요

    • @user-rx2mh1jl7o
      @user-rx2mh1jl7o 3 년 전 +1

      정치적 내용 없이 반도체 산업의 실태에 대해서만 다루셔서 더 그런건 같네요. 사실 저조차도 요즘 일본의 대 한국 정책들을 보면 소위 국뽕이 차오르곤 합니다.

  • @yeol1424
    @yeol1424 4 년 전 +211

    과학을 배우지 않고 뉴스로만 세상을 배우고 선동만 넘쳐나는게 우리나라의 현실이에요. 돈만 벌고 부동산 투기에만 관심있고 과학은 순수연구가 아닌 당장에 돈벌거리로만 생각하는 정치인, 일반인들은 모두 반성해야합니다.

    • @user-pc4sv9jn1w
      @user-pc4sv9jn1w 4 년 전 +9

      미국도 다를 바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의학에 대한 지식이 1도 없는 골빈 정치인들이 지지해주고, 재벌들도 홈즈에게 투자해서 미국판 황우석을 만들었고요.

    • @user-gm4gq1bl9g
      @user-gm4gq1bl9g 4 년 전 +16

      @@user-pc4sv9jn1w 솔직히 인간에 비해 기술이 너무 발전한듯
      경재나 기술만 발전했지 인간 자체는 거의 안변함

    • @user-mt9em7bx8g
      @user-mt9em7bx8g 3 년 전 +12

      진실이 세상을 이끌어나가야 하는데 무지와 선동이 끌고 나가니 걱정입니다.

    • @SaintParis19
      @SaintParis19 년 전 +1

      @@user-pc4sv9jn1w 미국은 인구도 많고 다양성도 많고 빈부격차도 심하니 가난한 사람들 일부는 당연히 그러는 사람도 있지요. 그런데 전체 과학자 인구로만 따져봤을 때 그런 게 우리나라처럼 그렇게 비율이 높지만은 않음.

    • @SaintParis19
      @SaintParis19 년 전 +1

      독립신문 창간사 사장 윤치호 선생 어록을 보셈. 틀린 말이 하나도 없음.

  • @user-px3oe3ic4t
    @user-px3oe3ic4t 4 년 전 +575

    드디어 팩트를 말하는 분을 만났다.
    국뽕 넣는 영상 너무 많아서 나도 모르게 도취되다가 의심이 들다가를 반복했는데 진실이 여기 있네!

    • @user-gc9jp1rf3j
      @user-gc9jp1rf3j 4 년 전 +53

      진짜 요즘 가짜뉴스 보고있으면
      여기가 북한인가 싶음
      인터넷이 안되는 나라도 아니고
      허위기사 남발하며 한국최고 하면
      요즘세상 누가 믿는지
      해외 인터넷 조금만 검색해보면 다 나오는것을..

    • @user-wr7bz7zw1l
      @user-wr7bz7zw1l 4 년 전 +37

      그래서 국뽕이 위험합니다..우물안의 개구리가 될 수 있어요..지금도 미국, 일본, 중국은 열심히 연구 개발하고 있어요..

    • @hahman1st
      @hahman1st 4 년 전 +9

      수준이하의 유튜버들 너무많죠
      자신의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사실을 말하지 않는 유튜버가요

    • @user-wt3wy9rp4x
      @user-wt3wy9rp4x 4 년 전 +8

      그래도 불매운동은 계속 해야됩니다 그것만이 우리가 도울길입니다 ㅜㅜ

    • @jinwonkim9635
      @jinwonkim9635 4 년 전 +3

      국뽕일까요 우리가 무지하듯 국가도사무실 책상이라모르는걸까요 할려고한다면 돌파할수있다임 제소견은 규제나 정책으로 못다루던걸 위기시 우리 힘을받는다는 믿음

  • @badbird2005
    @badbird2005 4 년 전 +101

    이런 분이 진짜 유튜버 인것 같습니다.우리에게 더 알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 @khsk5294
    @khsk5294 4 년 전 +609

    이런 사람이 애국자라고 생각됩니다.
    전 일본에 살고있습니다.
    외국 나와서 느끼는건데 애국이 무엇인지 선명하게 느껴지네요.
    일본 보수층과 우익세력들이 말하는 이야기들을 들어보면 그저 막연한 일본정부칭송과 혐한관련 내용들이 주를 이루죠.
    그 반대편에 선 일본사람들은 일본정부를 비판하고 스스로를 반성하고 있습니다.
    어느쪽이 일본을 위한 것인지는 제 3자의 눈에는 훤히 보입니다.
    저도 국뽕인지라 달콤한 소식들은 아무래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진정 대한민국을 생각한다면 비판과 자기성찰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아직 샴페인을 터트리기엔 너무 이릅니다.
    최소한 일본이 대한민국을 우습게 보지 못하게 되는 그때가 되었을때 우리 신나게 샴페인 파티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 화이팅!!

    • @user-fg4lq1sk5l
      @user-fg4lq1sk5l 4 년 전 +4

      전문가들 납셧네. 유튜브 애들 이야기 듣고 이러는 거 보면 참아이러니하다. 그러면서 맞다 틀리다 언제까지 한심할래?

    • @vss5111
      @vss5111 4 년 전 +67

      @@user-fg4lq1sk5l 한심한건 중국몽이야

    • @sky112475
      @sky112475 4 년 전 +17

      @@user-fg4lq1sk5l Wls

    • @jiyoungcho2284
      @jiyoungcho2284 4 년 전 +74

      국뽕=열등감 반일=정신병

    • @jiyoungcho2284
      @jiyoungcho2284 4 년 전 +48

      @@ktjs2000 그게 한국인 거 알지? 혐일로 미쳐버런 열등감의 헬조선 ㅋㅋ

  • @holymoly4247
    @holymoly4247 4 년 전 +222

    한줄요약 - 전면국산화는 어려운 과정이므로 국내 연구 투자를 제대로 해야한다.

    • @user-lv3cx6gc5r
      @user-lv3cx6gc5r 4 년 전 +6

      오랜기간을 빼먹으셧어욤 ㅠㅠ

    • @pkgo7231
      @pkgo7231 4 년 전 +1

      @@user-lv3cx6gc5r오래걸린다, 어렵다는건 안된다는게 아니라네요 저분이 ㅎㅎ

    • @user-lv3cx6gc5r
      @user-lv3cx6gc5r 4 년 전

      @@pkgo7231 아 그렇군요 괜한 걱정을 했네요 요즘 한국 원자재로 대체가 되는 뉴스며 유툽 보다보니 좋은 흐름이네요 ^^ 나이스 코리아

    • @esac5-wjsb-223
      @esac5-wjsb-223 4 년 전

      요약감사요

    • @gyunjin40
      @gyunjin40 4 년 전

      공감 백퍼

  • @thankstou0
    @thankstou0 4 년 전 +515

    현실을 직시하는것이 성공의 재료중하나입니다

    • @songjunil338
      @songjunil338 4 년 전 +15

      이번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일본 불매운동과 같은 악셀과 동시에 현실을 바라볼 줄 아는 브레이크가 고루 갖춰져야 한다고 봅니다. 이번 영상은 그런 브레이크 역할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가지 두려운건 한국과 더불어 일본도 자신들의 지지율을 위한 선동이 있는데 과연 출구 전략이 있을지 걱정됩니다.

    • @user-PuRamen
      @user-PuRamen 4 년 전 +7

      중요한건 지금처럼 극단적인 경우에선 물러서는것 자체가 패배이고 저들에게 명분을 주는일이 된다는 것임. 심지어 한국 정치판마저 극단적이라 반일선동러 vs 토착나베당.
      게다가 여기서 '물러난다'는게 위안부합의 수용에다 일본 평화헌법 개헌의 수용이나 마찬가지라 우리입장에선 절대 수용이 불가능함.

    • @user-mx9pp3lj5k
      @user-mx9pp3lj5k 4 년 전 +1

      @@user-gv1mb3qf2r 현실은 직시 하는데ㅠ
      우울한건 어쩔수 없네요 ㅠ
      희망이 사라지는듯. 절망스럽네요
      절망은 죽음에 이르는병 이라 했는데
      그럼 우린 이대로 일본에 패하는건가요?

    • @user-mx9pp3lj5k
      @user-mx9pp3lj5k 4 년 전 +2

      @@user-PuRamen 물러나고싶지 않네요
      끝까지 가봐야죠
      누구말이 옳은지
      길고 짧은건 대봐야 아는거고

    • @jk-yi2ss
      @jk-yi2ss 4 년 전 +1

      패배주의를 주입시키면서 그걸 현실 직시라고 포장하는 놈들이 더 무섭죠 ㅋㅋㅋ

  • @user-ok1xr5uq6h
    @user-ok1xr5uq6h 3 년 전 +125

    싫어요 개수가 한국의 현상태를 잘 보여주네

  • @user-qg2wb3mv1j
    @user-qg2wb3mv1j 4 년 전 +263

    솔직히 전기 일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국산보단 일제가 확실히 낫습니다.

    • @softdragon
      @softdragon  4 년 전 +118

      맞습니다. 방구석에서 뉴스만 보는 애들이 국산이 최고인줄 아니 답답할뿐이에요.

    • @user-ii4el7cc1z
      @user-ii4el7cc1z 3 년 전 +39

      이건 레알인정.. 국산이 백날 일본에게 까불려고 노오력을 하려고 해도 안 됨.. 저번 농사일 하러 갈 때.. 미쓰비시 모터 안 쓰고 계양꺼 쓰다가 물 하나도 못 빼다 결국 미쓰비시꺼 씀.. 미쓰비시 욕 하려면 현대차부터 타지 말아라..

    • @Omoknuni1
      @Omoknuni1 3 년 전 +4

      사람들 수준이 안바뀌는데 국산화를한대ㅋㅋㅋ

    • @user-ii4el7cc1z
      @user-ii4el7cc1z 3 년 전

      궁금한게 있습니다. 정부에선 국산화 한다는데.. 한다면 일제 대신에 국산 장비 쓰실건가요??

    • @user-np9mo7bp8f
      @user-np9mo7bp8f 3 년 전 +31

      싸고 좋은 걸 쓰는 거죠 어느 나라게 됐든 기업 입장에서 뭔상관일까요 애들 장난도 아니고

  • @infinity9620
    @infinity9620 4 년 전 +497

    최근 본 현 상황에 대해 가장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이야기라 느껴집니다. 지금은 판타지 보다 아프더라도 팩폭이 필요 하다고 봅니다

    • @kakaokpop
      @kakaokpop 4 년 전 +24

      팩트는 일본이 안팔겠다고 하는겁니다.
      정신병자들은 안팔겠다는데 일본꺼 안산다고 쇼하고있음..

    • @user-ol9po6xt9j
      @user-ol9po6xt9j 4 년 전 +5

      @@kakaokpop 삼성 SK 반도체시장을 좌우하는 거대공룡들인데 과연 언제까지 안 팔수있을까요?

    • @user-ro6kd6vs4j
      @user-ro6kd6vs4j 4 년 전 +21

      @@kakaokpop 일본 업체들은 팔겠다고 난리임. 설비투자 융자 등 때문에 수출액 줄면 도산할 업체 엄청 많음. 문제는 한국도 이 영상 말대로 강짜 부릴 수가 없는 상황임.
      걍 두 나라 사이 좋게 나락으로 가는 거.

    • @14DimensionEnterprise
      @14DimensionEnterprise 4 년 전 +23

      @@user-fr4kn3fm6f 일본을 박살내긴 뭘 박살을 냈습니까. 반도체 , 가전, 조선, 맛폰에서 일제 부품 하나도 없이 순수 독자힘으로 이뤄냈어야 박살을 냈다고 할 수 있죠. 아직도 일제 부품, 일제 기계 많이 써서 생산하는데 그럼 현실을 무시하고 어쩌자는 겁니까. 다시 맨땅에 헤딩하는 시대로 되돌아가서 제로부터 시작해요? 네 시간만 있으면 얼마든지 되겠네요. 한 100년정도 시간 멈춰놓고 그동안 이슬만 먹으면서 우리나라만 기술개발하고 지금 일본이 개발해놓은거 다 맨땅에 헤딩해서 우리가 대체개발하면 되겠네요. 말이 됩니까 이게.

    • @14DimensionEnterprise
      @14DimensionEnterprise 4 년 전 +16

      왜 선택지가 없습니까? 문재인 한놈만 일본에 빌면 끝납니다. 징용판결 문제 처리하면 됩니다. 그리고 일본 수출규제 원상회복 시키면 됩니다. 나라가 위기에 처하면 존심 접고 고개 숙여야 하는게 왕의 숙명입니다.

  • @jandrozhov3245
    @jandrozhov3245 4 년 전 +414

    사실 한국은 순수과학 즉, 자연과학 쪽으로는 엄청 약합니다.

    • @jandrozhov3245
      @jandrozhov3245 4 년 전 +66

      @@bosedigit 위 영상에 증거가 이미 나와있어요.
      보고오세요.

    • @niruon1062
      @niruon1062 4 년 전 +95

      @@bosedigit 100% 이지랄 ㅋㅋㅋㅋ 적당히 해야지

    • @user-pc4sv9jn1w
      @user-pc4sv9jn1w 4 년 전 +75

      강성태가 한국에서 노벨상 수상자가 나올 수 없는 이유로 순수과학을 그 근거로 들었죠.

    • @user-rc7hi3qi3b
      @user-rc7hi3qi3b 4 년 전 +53

      @@bosedigit 떡하니 영상을 찍어줘도 헛소리하는데 에스오디님 자괴감 오지겠네

    • @user-jh7ci6df5f
      @user-jh7ci6df5f 4 년 전 +47

      @@bosedigit 너같은 애들 보라고 영상 만들어줬잖아.........

  • @user-qz9ve4eo7o
    @user-qz9ve4eo7o 3 년 전 +9

    정말 와닿는 말씀이네요!
    한마디 한마디 모두 외우고 싶을 정도로 감명깊게 잘 봤습니다.이 영상을 공대생에게 필수영상으로 틀어주고 싶네요.
    현재 저는 반도체 업계 취준 중으로 공정기술과 소재 지식만 공부했지, 이런 방향성이나 외부 상황에 대해서는 무지했던 것 같아 반성하게 됩니다. 앞으로도 영상 잘 보겠습니다! 감사드려요☺️

  • @hyae
    @hyae 3 년 전 +399

    국뽕러들이 모르는사실:
    일본은 세계3위 국가다.

    • @NeeAmy
      @NeeAmy 3 년 전 +54

      @_뉴비 ㅂ신들 수준 ㄹㅇ ㅋㅋㅋㅋ영국 독일 프랑스보다도 위가 일본인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kini3234
      @kini3234 3 년 전

      @@NeeAmy gdp수준만 보고 판단하는것도 맞는건아닌거같은데 ㅋㅋ오히려따질거면 1인당 gdp를 따져야하지않나 ㅋㅋ 그 일본 독일이 대단한 국가인건 맞는말이긴한데

    • @NeeAmy
      @NeeAmy 3 년 전 +42

      @@kini3234 1인당 gdp도 격차가크니까 이러는거 아닐까요? 뭘 자꾸 트집을잡으세요 ㅋ

    • @HDC-gg1ph
      @HDC-gg1ph 3 년 전 +49

      @@NeeAmy 그 영국 프랑스도 한국보다는 훨씬 대단한 나라지. 과학책 펴면 과학자들 대부분이 영국인 프랑스인인데 ㅋㅋㅋ 학문쪽으로 한국은 ㅈ도 없잖어

    • @NeeAmy
      @NeeAmy 3 년 전 +59

      @@HDC-gg1ph 옛날부터 공자왈 맹자왈 ㅇㅈㄹ하다가 국가가 발전은 커녕 더 도태되었는데도 불구하고 학문쪽으로는 유명한사람이 1도없음

  • @joonsangpark8351
    @joonsangpark8351 4 년 전 +281

    많은 허위기사들을 보면서 너무 답답했는데, 이런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속이 다 후련하네요.

    • @ggu-ws3iw
      @ggu-ws3iw 4 년 전 +4

      어중이 떠중이들은 아직도 개발 다햇다 일본소재는 이제 필요없다 이런 개소릴 종종 듯는다 참기가찬다
      무식한 내가 반박할려니 ,,,,,,

    • @zesiparm9294
      @zesiparm9294 4 년 전 +1

      @@ggu-ws3iw 어리신 분...맞춤법 부터 배우고 오셔야...

    • @dna1442
      @dna1442 4 년 전

      gg 무식한것 인정

  • @myway_justdoit
    @myway_justdoit 4 년 전 +82

    대박 이분 설명 보고 현실을 이제 알았네요 여러가지 뉴스중에 가장 구체적이고 논리적이고 객관적이네요

  • @MOVING-MAN_07
    @MOVING-MAN_07 2 년 전 +14

    국뽕영상 100개 볼 시간에 이 영상 1개 보는게 훨씬 더 가치있다

  • @SKJung-lh4go
    @SKJung-lh4go 3 년 전 +4

    진심이 담긴 영상, 객관적인 시각 감사합니다 🙏

  • @user-wp4cb1kg7q
    @user-wp4cb1kg7q 4 년 전 +350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이 어렵다잖아..ㅠㅠ 왜 반도체가 뭔지도 잘 모르는 정치 공무원들 말을 믿고 그래...ㅠㅠ

    • @KARINAU7
      @KARINAU7 4 년 전 +22

      공무원들도 쉽다고 한적없음ㅋㅋ 한국이 일본보다 기초과학 딸리는건 개나소나 아는거

    • @14DimensionEnterprise
      @14DimensionEnterprise 4 년 전 +15

      @UCJVCX3YMaE77NChtLdntreA 그 시간이 문제죠. 언제 된다 불확실한데. 몇년이 걸릴지 몇십년이 걸릴지 모르는데 그럼 그 기술개발 할 동안은 돈은 어디서 누가 주는데요? 손가락 빨면서 개발해요. 기업 다 망하고 나서 개발한들 엇다가 씁니까 그걸.

    • @user-lw5hu2iu2i
      @user-lw5hu2iu2i 4 년 전 +9

      @@KARINAU7 정치인들이 쉽다고, 그리고 그 정치인들의 스피커새끼들이 그랬지

    • @user-dr4zu1gp7n
      @user-dr4zu1gp7n 4 년 전 +1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가가 몇일밤새면 못할일도 아니랍니다. 근데왜 전문가들이어렵다는 말만한다고 생각하는지

    • @changwoo6301
      @changwoo6301 4 년 전 +1

      @@KARINAU7 근데 그 사실을 인정안하는 사람들이 있죠. 인정해야 성장할텐데

  • @user-wb4it7yb6i
    @user-wb4it7yb6i 4 년 전 +239

    개멋지다.. 학교에서 교수님께서하시던 말씀이 생각나네요.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역할이 뭔지 책임이 뭔지 대중에게 뭘 해야하는지 정확히 알아라고.. 이 분이 그걸 하고 계십니다

  • @user-te6xr6jh6z
    @user-te6xr6jh6z 4 년 전 +28

    주위에 이런 친구 있었으면 좋겠다

  • @jungjinL
    @jungjinL 3 년 전 +3

    영상 볼때마다 느끼지만 사람들이 스스로 생각는 방법에 대해서 언급해주시는 것 참 좋네요. 정말 작은 생각의 차이가 큰 결과를 불러오는데 작은 것들을 너무 경시하는것 같아요. 내용을 내용이지만 생각하는게 비슷해서 보다가 보니 영상도 거의 전부 보고있네요. 잘보고있어요.

  • @Bin-wl4xe
    @Bin-wl4xe 4 년 전 +114

    맞는 말씀이시네요. 저도 기사들 보면서 가능한가보다 생각했었는데.. 이 영상 보니까 잘 이해가 가네요.

  • @flexdd2888
    @flexdd2888 4 년 전 +53

    거의 다 모르는 내용인데 이분 진짜 볼때마다 이해 잘 되게 설명해주신다.우리 학교 과학 선생님도 이러면 좋겠다.

  • @user-rr6rs2rg7q
    @user-rr6rs2rg7q 4 년 전 +3

    과학 관련 영상이 재미있어서 유투버님 영상들을 보기 시작했다가,, 요즘은 유투버님 개인적인 부분이 보이는데 알게되면 될수록 멋있네요. 영상보면서 제 삶이나 자신도 돌아보고 동기부여하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좋은자료 계속 올려주시며 롱런하세요^^ 응원합니다. 지켜보겠습니다.

  • @skymoon77
    @skymoon77 4 년 전 +2

    여태껏 한국과학에대해 잘못알고 있었던 사람들이 더욱더 이영상을 봤으면 좋겠네요^^
    설명도 쉽게해주시고 주장에대한 근거또한 탄탄하셔서
    전달력과 설득력도 대단하셔요! 앞으로도 힘내세요!

  • @user-wz2ne2dg8e
    @user-wz2ne2dg8e 4 년 전 +45

    정말 일시적으로 화르륵 타버리지말고.. 제대로된 투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일반인이라 잘 모르긴 하지만 절대로 단기간에 해낼 수 있는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제발 이번일을 쉽게 보지말고 진짜 제대로 냉철하게 대응했으면 좋겠네요.
    저도 뉴스나 어그로성 정보를 보다보면 같은것으로 말이 되는게 맞나? 싶은게 많더라구요.
    지난영상에서보다 디테일한 설명을 해주셔서 납득도 공감도 더 많이 됐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soso_427
    @soso_427 4 년 전 +98

    진짜 우리나라는 기초과학 불모지...
    너무 가시적인 성과에만 치중해서 지금 사태가 더 심각한 것 같습니다
    제발 기초과학에도 힘 좀 써주자...

  • @user-yl7jr9iv7k
    @user-yl7jr9iv7k 3 년 전 +20

    뭐야 이사람 초엘리트였어? 대박이네

  • @chief4620
    @chief4620 3 년 전 +142

    비공수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공수가 우리나라의 현실을 보여주네 2600여명 이나 되다니 ;; ㅋㅋㅋㅋㅋㅉ 일본이 기초과학 의학을 그동안 얼마나 탄탄하게 다져왔는데.. 으 국뽕러들만 모르는듯; 에스오디님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알림설정도 해놓고요!! ㅎㅎ 너무 유익한 정보들을 주로 얻을 수 있어서 그저 감사할 따름 입니다~ (꾸벅)

    • @user-ii4el7cc1z
      @user-ii4el7cc1z 3 년 전 +15

      불편한 현실이니까요.. 근데 한국인 종특을 뜯어고치지 않는 한 절때 불가능할걸요.. 일 던져놓고 다 했어? 하는거요.. 던져놓고 어디가 막혀? 라고 물어보며 체크해야 하는데.. 온니 빨리빨리.. 이러면 겉 모습만 윤곽이 잡히지 속은 내실이 없죠

    • @user-bn6vw7mp6t
      @user-bn6vw7mp6t 3 년 전 +20

      내가 고삐리때만해도 한국은 일본 따라갈려면 50년은 더 걸린다고 배워왔는데 요즘보면 국뽕에 취한 애들이 많아져서 큰일이야....

    • @user-ii4el7cc1z
      @user-ii4el7cc1z 3 년 전

      @@user-bn6vw7mp6t 일본이 침몰하는 폭이 커서 따라 잡는 줄 알지.. 현실은 일본 침몰하는 것의 30퍼만 와도 난리날걸요..

    • @user-bv9ec7dv7o
      @user-bv9ec7dv7o 2 년 전

      일본이 한국과 전반적으로 격차가 큰거는 인정. 근데 일뽕들 논리에 의하면 종특종특 거리는데 진짜 그 노예 종특이 있는지 그저 일본에 대해 인정하면 될걸 인정하는걸 넘어서 치사량정도의 일뽕을 맞음.
      일본인들은 너네들이 일본을 얼마나 빨던 신경도 안씀. 한국제품 거들떠도 안봄.
      반면 너네들 논리로 노예근성 넘치는 한국인들은 일본애니부터 피규어며 온갖 제품 다 삼.

    • @user-cj8qq1vq2d
      @user-cj8qq1vq2d 2 년 전

      일본 의학이 발달한이유가 나치도 혀를내두르는 인체실험덕분이란다
      자랑해선안되는부분이지^^

  • @kalavinkas
    @kalavinkas 4 년 전 +142

    RF MMIC 중소 팹리스 연구원입니다.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영상내용에 많은 공감이 가고 에스오디님이 얼마나 한국 기초과학계를 생각하시는지도 잘 알것 같습니다.

    • @hjy2945
      @hjy2945 4 년 전

      @유나나 영상에 공감한다는 데 갑자기 이상하게 시비거누 ㅋㅋㅋㅋㅋㅋㅋ

    • @user-mo6ey9gi5f
      @user-mo6ey9gi5f 4 년 전

      @유나나 가서 빨래나 해라 수준떨어지는 댓 달지말고

  • @user-hq2sq2ns3g
    @user-hq2sq2ns3g 4 년 전 +149

    재료공학 석사생입니다. 멘트 하나하나 쌉공감입니다. 구독으로 혼나셔야겠어요

  • @user-lx1yf6tw6o
    @user-lx1yf6tw6o 3 년 전 +1

    너무 늦게 알았지만, 진짜 팩트에 눈뜨게 해주는 정보들 감사하고, 언제나 응원합니다.

  • @changyongkim7424
    @changyongkim7424 4 년 전 +1

    모르고 있던 정보 얻어 갑니다.
    여러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라 생각되내요.
    앞으로도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 @user-im8uv2dt8q
    @user-im8uv2dt8q 4 년 전 +57

    마지막 말들이 공감이 많이되네요. 대학원생 월급은 진짜 숨만쉴정도로 주는데 R&D 투자 비용은 높다... 기계나 시약값 혹은 세미나 참석비용등 랩 운영비로 많이 쓰이는건 이해하지만 정작 실험을 진행하는 사람들이 고통속에서 일한다면 학위를 딴다고 해도 끝까지 과학을 하겠다고 마음먹기는 쉽지않은것 같습니다. 마치 군대에서 고통받는 심정으로 하루빨리 학위 마치고 기업에 들어가서 산업과 연계된 과제로 많은월급 받기를 바라지요.

    • @user-tf1nw9dd4i
      @user-tf1nw9dd4i 4 년 전 +1

      그 R&D 비용을 일부 기업들이 거저먹는 돈으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연구같지 않은 연구로 비용 충당하기 딱 좋은 비용처리 방법이거든요....
      연구소 지원 비용 받는 기업들 지금 불시 시찰해서 취소 시킨다고 하고 시찰 하면 취소될 기업들 절반은 넘을껍니다.

    • @TheLamoer
      @TheLamoer 4 년 전 +6

      교수들이 대학원생 등 연구비 많이 떼먹잖아요.원래 국가연구과제, 회계 기준에는 인건비가 30% 정도를 넘지 못해요 (과제에 따라서 차이가 있죠).예전엔 교수 인건비도 인정안해줬는데, 요즘은 좀 인정해주는 듯, 그래도 10%를 넘지 않죠.즉, 5억짜리 연구과제도 연구원인건비는 1.5억 이내로.. 교수인건비 5천이내...근데... 이 연구원 인건비를 저거라도 제대로 집해하면 되는데, 저걸 교수나 관련 관리자들이 먹어버리니...힘들죠...장비는 다른 과제에서 산 거 중복해서 신청하고..

    • @taeyoungkim8072
      @taeyoungkim8072 4 년 전

      +

    • @user-ht9qi2fb7z
      @user-ht9qi2fb7z 4 년 전

      더욱더 줄일도록 청원 넣겠습니다 ㅎ

  • @user-pb9qj2zg3z
    @user-pb9qj2zg3z 4 년 전 +134

    공감이됩니다. 현직 교사 관점으로 내 나라 대한민국이 기초 과학에 좀 더 진정성 있게 다가가 우리 똑똑한 학생들이 과학분야로 많이 진출해 나라를 강하게 만들어줄 수 있길 바랍니다

    • @user-lx1hi5vj9j
      @user-lx1hi5vj9j 2 년 전

      이게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나요?

    • @user-rz3br8tf1h
      @user-rz3br8tf1h 년 전

      @@user-lx1hi5vj9j 불가능!!!! 입시만 봐도 의대,공대 합격하면 의대 가잖아요

  • @user-gt4zp7vw6w
    @user-gt4zp7vw6w 3 년 전 +1

    하 이제 나왔어요 ?
    추천으로 우연찮게 보게 되었습니다.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맞는 말씀을 하시더군요 . 현실적인 부분을 제대로 말씀을 해주혀서 넘 좋네요 .
    구독 좋아요 눌러요

  • @user-tm2hg9tb1u
    @user-tm2hg9tb1u 4 년 전 +165

    기초과학에 투자않고
    여가부 성인지예산에나 1조나투자하는 나라에 미래가 있을지

    • @Alexander-xv5lf
      @Alexander-xv5lf 3 년 전 +13

      팩폭지림요

    • @user-ic8bt4hb3r
      @user-ic8bt4hb3r 3 년 전 +7

      1조 아니라 성인지예산만 31조임

    • @user-ic8bt4hb3r
      @user-ic8bt4hb3r 3 년 전 +1

      m.mt.co.kr/renew/view_amp.html?no=2019091114435334869

    • @user-lv6iw9eb8j
      @user-lv6iw9eb8j 3 년 전 +2

      존나 쓸데없이 여성시설만 처만들고 무릎대고 팔굽혀펴기로 여경뽑는 나란데 ㅋ

    • @user-qo8xj7bx2b
      @user-qo8xj7bx2b 3 년 전

      대통령부터가 근친물성애자인데 ㅋㅋㅋㅋㅋ

  • @JS-wu8bg
    @JS-wu8bg 4 년 전 +90

    같은 연구원으로써 200% 공감합니다. 각종 분야의 Fake news 및 언론 조작에 진절머리가 나네요.

  • @user-bd4nt6dp2b
    @user-bd4nt6dp2b 4 년 전 +149

    저는 건설기계 만지는 사람입니다
    이렇게 똑똑하신 선생님이 해주시는영상을보고 모르는분야의 지식을 얻게됩니다

    • @solla3130
      @solla3130 4 년 전

      "반도체 생산 라인이 한두 번 더 돌아가는 내년 2월쯤부터는 극단적으로 말하면 일본 소재를 안 써도 된다." (박재근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학회장) // 다른 전문가 분은 내년 2월부터는 일본산 소재를 전혀 안써도 된다고 주장합니다. 전문가별로 이렇게 예측이 크게 차이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mnews.joins.com/article/23544553?fbclid=iwar2oe-wcncyebjxst-mwbguw9g4qoe8lcqjkv9vgrbnvq1pxec5mcikx7mo#home

    • @user-bd4nt6dp2b
      @user-bd4nt6dp2b 4 년 전 +1

      @@solla3130 난 그질문에 답을 해드릴수없소 왜냐하면 모르기 때문이지

    • @user-wi3tp4hp8k
      @user-wi3tp4hp8k 4 년 전 +6

      @@solla3130 영상안봤지?
      반도체가 하나가아니라고 ㅅㅂ

    • @user-lu32
      @user-lu32 4 년 전

      SS L 이 기사도 자세히 끝까지
      보니까 모든 소재나 부품의 국산화는 불가능 하다라고 말을 하네요 극단적이란 단어는 그렇게 긍정적인 단어도 아니구요 일단 대기업이 써야 한다는 애기를 하는데 누가 굳이 맛있는 음식점에 가지 맛없는 음식점에 가서 밥을 먹으려 하겠습니까 ? 노트10이 나오는데 갤럭시6이나 노트6을 살려고 할까요 그렇다 하더라도 국내 중소기업을 위해서 대기업이 손해를 감수하고 모험을 해서 피드백을 거쳐야 겠죠 ? 맞는 말인진 모르겠네요

  • @machinahazard3607
    @machinahazard3607 4 년 전 +1

    말씀 한마디 한마디가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좋은 영상 기대하겠습니다.

  • @nigro96
    @nigro96 4 년 전 +1

    일하고 집에 와서 쉬어야하는 시간에 유투브 영상 만들고, 댓글 확인하면서 좋아요 누르고, 답글을 달면서 소통하고, 정보 교류하려는 부지런함에 감동했습니다.
    부디 외람되거나 정확하지 않은 내용의 댓글에도 굴하지 않고 소중한 체널이 성장할 수 있길 응원합니다.
    저가 이번에 군 전역 후 늦게 복학 하는데 영상의 연구 자료와 현실적인 이야기들로 많은 영감과 자극을 받고 있습니다. 좋은 체널을 운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 연구 추세처럼 당장의 결과와 눈 앞의 실용적인 측면을 고려한 계획도 있겠지만, 쥐어짤 수 있다면 노력 속에서 인내하는 장기적인 삶의 방향도 생각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pu8lu8vk5b
    @user-pu8lu8vk5b 4 년 전 +92

    이 영상을 친일로 말한다면 어의없겠네요.. 우리나라의 현실에 대해 잘 짚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위기를 잘 통찰하여 기초소재분야에 대한 꾸준한 지원과 관심 응원 엔지니어에 대한 처우개선 등으로 우리나라가 기초과학 분야에서 강대국으로 비상하는 모습을 보고싶습니다..

    • @user-bv7jj8cm4k
      @user-bv7jj8cm4k 4 년 전 +5

      여봐라 어의 게 없느냐!!

    • @user-ls2id5qu8b
      @user-ls2id5qu8b 4 년 전 +3

      ??? : 어이가 없네~

    • @user-lx6rz5wf3q
      @user-lx6rz5wf3q 4 년 전

      유튜브에 한글 못뗀 친구들 죠낸 많지
      어이-어의
      쟤-제
      굳이-구지
      아~~죠낸 많은데 기억이 안나네

  • @TW-dg9ys
    @TW-dg9ys 4 년 전 +34

    응원합니다 이쪽 분야에 지식이 전무했는데 설명을 잘 해주셔서 이해가 잘 되네요!!

  • @kws1387
    @kws1387 3 년 전 +18

    저는 이과도, 문과도 아닌 예술계 전공생이라 과학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에스오디님 영상보면서 많은걸 깨닫고 배우고 갑니다! 꼭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 @user-qo1jn7mq2k
    @user-qo1jn7mq2k 3 년 전 +32

    일본이랑 한국은 둘이 땔래야 땔수가 없어요.
    일본이 정밀 부품, 기계생산해주면
    한국이 제품만들어서 세계에 파는거죠.
    이게 한국이 일본에 비해서 산업의 수준이 낮은가?
    그건 아니라고보는데 산업은 국제화가 진행되며 각각 국가마다 분업화가 되어있는거죠.
    정밀기계 , 정밀부품을 일본이 잘만든다고하지만 일본이 한국보다
    TV나 배, 스마트폰 이런 완제품의 질은 낮은 편이죠.
    우리는 재료를 이용, 완제품을 만드는 산업이 특화되어있기떼문에 기초소재에 대한 산업은 특화되어있지 않은 반면,
    일본은 20세기부터 메이지유신과
    1,2차세계대전, 6.25전쟁과 버블경재를 이어오면서 기초과학이 발전할 수 밖에 없죠.
    이건 한국인의 머리가 일본인의 머리보다 나쁜건가? 이건 아닙니다.
    한국 산업의 발전구조와 일본 산업의 발전구조가 완전히 다르기 떼문에 한국은
    최대의 효율성을 추구하기 떼문에 이런식으로 발달한 것이죠.

    • @user-wt6ss6tq6r
      @user-wt6ss6tq6r 3 년 전

      저는 일본이 재료 한국이 부품 중국이 제품으로 알고 있었는데

    • @qqweeerfggeoep212
      @qqweeerfggeoep212 3 년 전 +1

      정확한 말씀입니다

    • @jae7721
      @jae7721 3 년 전 +1

      진짜 정확한 말입니다

  • @freespirit494
    @freespirit494 4 년 전 +81

    뼈때리는 말 잘한다...~~젊은 친구가 생각이 깊네...열심히 해요 응원합니다~~

  • @user-kd4vb8cb3w
    @user-kd4vb8cb3w 4 년 전 +48

    저는 어쩜 국뽕에 가까운 사람입니다만
    이분 얘기 참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user-ck5mb6xs3h
    @user-ck5mb6xs3h 3 년 전 +2

    이런말씀 해주시는 분들이 많아져야 하는데ㅠㅠ

  • @user-om4re8cs7n
    @user-om4re8cs7n 4 년 전 +1

    사람은 계속 배우고 읽어야한다는걸 느끼게 해주는 영상이내요 좋은영상 보고 갑니다.

  • @Oberiss
    @Oberiss 4 년 전 +15

    평소보다 긴 분량과 설명이 의미를 가진 영상이라 생각합니다. 기사와 유투브로 배우지 말라는 말씀에 이 영상도 포함되는 것이 재미있는 부분이지만, 공감하고 납득하기에 충분한 영상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특히 초반부에 왜 여러 의견이 나오고 다양한 평가가 나오는지에
    대해 집어주신 부분이 유익했어요.

  • @user-ys5vz6pi1k
    @user-ys5vz6pi1k 4 년 전 +17

    정말공감됩니다.
    저도 재료관련 엔지니어인데 진짜 공감되는 부분들이 많네요.
    대한민국에 기초과학이 더 발전할수있는 지원이 더 많았으면 좋겠어요

  • @ssammuchae1
    @ssammuchae1 3 년 전 +1

    정말 와닿는 영상입니다.. 저도 몇개월 정도 학교 교수님들의 논문비 과제비 등을 집행하는 곳에서 일한 적이 있었는데 정말 단기간에 무의미하지 않을 정도의 성과만 낸 무늬만 논문인 것들이 참 많다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연구원의 목적이 한국기술과학산업의 발전이 아닌 그저 지원금 수령, 나랏돈 빼먹기 정도에 그치는 것을 보고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물론 말씀하신 대로 열심히 연구하고 노력해주시는 교수님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이런 환경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미래에 희망은 없겠구나 생각했습니다.

  • @user-if6dj5of6z
    @user-if6dj5of6z 3 년 전 +4

    저도 모르게 국뽕영상보고 믿었는데 ㅋㅋㅋㅋㅋ
    현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kg2on5vq3l
    @user-kg2on5vq3l 4 년 전 +30

    오랜만에 유튜브에서 진실을 보고갑니다 앞으로 좋은성과 진심으로 바랍니다

  • @mechanic2420
    @mechanic2420 4 년 전 +198

    울컥했다. 진짜 주변 사람들에게 정말 해주고 싶은 말인데 친일 소리들을까봐 못했다.
    고마워요

    • @user-br6gs8gy9b
      @user-br6gs8gy9b 4 년 전 +13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알아도 할 수 있다고 믿고 싶어서 생긴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분위기 좋은데 왜 태클거냐도 있지요.
      애초에 과학쪽으로는 사회에서 너무 무시하거나 못한다는 인식이 강했거던요.

    • @user-ww9lx2uv6b
      @user-ww9lx2uv6b 4 년 전 +4

      주변사람들도 알고 잇을수도 잇어여 다만 힘든걸 알지만 국산화되길 바라는 마음이 커서 어차피 안된다안된다 욕하는것보다는 응원을 하는것일수도 잇어여 하지만 이런 마음이 아니라 그냥 기사 그대로 믿는거는 문제저

    • @HA-TToong
      @HA-TToong 4 년 전 +14

      전 주변에서 매국노 소리들으면서 사실을 알리는데 진짜 힘드네요 ㅠㅜ

    • @jjun9474
      @jjun9474 4 년 전 +8

      김선웅 힘내십쇼!

    • @user-kw9kb7lr4s
      @user-kw9kb7lr4s 4 년 전

      안하시길 잘 하셨어요. 가짜뉴스 전파하시면 안되오.

  • @idealjj7069
    @idealjj7069 3 년 전 +1

    몰랐던 것을 이제야 알았군 땡큐!!

  • @optimisticallyy
    @optimisticallyy 4 년 전 +8

    요즘 국산화 현황을 알고싶어 찾다가 보게되네요.어디에 편향되지 않고 객관적으로 진실되게 얘기하시고 문과인 저를 알아들을수있게 요점 정리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xianwu5363
    @xianwu5363 4 년 전 +168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기초과학이 강력합니다. 인정할 건 하고 가야죠.그래야 발전합니다.

    • @user-ge8xv8rl6o
      @user-ge8xv8rl6o 4 년 전 +3

      xian wu 인정 안한적 없죠~ 항상인정 합니다! 그치만 치사하게 수출규제하는 행동은 ㅡ ㅡ 참을수 없죠~ 그들이 수출 규제하니 일본 물건안쓰고 일본 여행 가기싫은데 갈필욘 없잖아요?

    • @user-nk5qk8bc1i
      @user-nk5qk8bc1i 4 년 전 +47

      @@user-ge8xv8rl6o 과학기술분야는 수출규제와 다른분야에요

    • @shostakovichable
      @shostakovichable 4 년 전 +19

      @@user-ge8xv8rl6o 아니 그럼 자기만 안가면되지 다른사람 가는거 지랄하는건 뭐죠?

    • @bleee1
      @bleee1 4 년 전 +10

      @@user-ge8xv8rl6o 생각하는게 조금 미개하시네 ㅋ

    • @user-fw6lp8hv9h
      @user-fw6lp8hv9h 4 년 전 +9

      @@user-ge8xv8rl6o 수출규제를 누구때문에 하는지 생각은 해봤음?

  • @boongro
    @boongro 4 년 전 +45

    현실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지금상황에 대해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허나 몇몇 분들은 이 본질은 모른체 왜구놈이라 매도하거나 이유없는 악플 혹은 극단적으로 이 영상을 보고 다른분들을 좌파네 달창이네 대깨문이라고 폄하하시는 분들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현실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데 말이죠

  • @kemar9870
    @kemar9870 2 년 전 +1

    훌륭한 의견입니다.
    저도 제가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는 유트브만보고 우리나라가 몇 년사이 이렇게 비약적으로 성장했나하고 반신반의 했는데
    앞으로는 현명한 변별력을 키워야겠네요.

  • @HueyJAG
    @HueyJAG 3 년 전 +1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사실을 자세하게 일깨워 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시 공부하는 분은 다르다는 것을 느낍니다. ^^;

  • @joonhoseo9279
    @joonhoseo9279 4 년 전 +65

    이번영상은 과학, 반도체 분야로 한정하고 내공이 느껴지는 설명까지!
    팩트폭행도 적절하게 해주시고 자료출처도 신뢰가고 알짜배기 진짜정보 좋네요.
    암튼 잘 보고 갑니다, 또 좋은 진짜정보 좋은영상 많이 올려주세요~ㅎㅎ

  • @sblee6592
    @sblee6592 4 년 전 +42

    진짜 하나하나 너무 공감된다ㅜㅜㅜㅜ후 진짜 실험실에서 케미칼, 실험장비 한번이라도 사본적있으면 기초소재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위치가 얼마나 낮은지 알텐데..이미 50퍼센트 국산화된 소재가지고 와서 국산화가 가능하다 다른 모든것도 가능하다고 하는건..ㅠㅠ할많하않

    • @user-cu1ct5zk7y
      @user-cu1ct5zk7y 4 년 전 +7

      한마디로 지금 정부가 내놓는 국산화 또는 일본제품 안쓴다는거는 삼성 하이닉스등을 이류기업으로 만든다는 거네요, 그러고는 기업탓만 할꺼같네요.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야 할텐데요. 앞으로 우리 경제가 걱정입니다.

  • @HanilKim
    @HanilKim 4 년 전 +1

    7:10 부터 핵심적인 내용들을 정말 잘 짚어주셨네요.. 특히 8:38 에 나오는 "투입예산을
    나눠먹기식이 아니라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건 정말 공감 또 공감.
    이상 돈을 벌기위해 연구직을 그만둔 무능한 전직 연구원

  • @user-ft3vn3ew6b
    @user-ft3vn3ew6b 4 년 전 +1

    늘 지식의 영양제로 잘 듣고 있습니다

  • @user-ry7ln8xt9s
    @user-ry7ln8xt9s 4 년 전 +23

    와 멋있고 존경합니다... 저도 과학을 좋아해서 에스오디님 영상도 자주 봤는데 아직 고딩이라 현실 과학 문제는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덕분에 뭐가 현실의 문제고 내가 공부해야할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야할 것 같아요.

  • @user-qs1xz2uw9n
    @user-qs1xz2uw9n 4 년 전 +12

    정말 현재 상황을 정확히 알려주는 좋은 방송입니다. 현실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꾸준한 투자와 연구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 분명하죠. 많은 조회수를 유도하는 유튜버들이 말하는 것처럼 절대 호락호락 한 것이 아닐게 분명합니다. 그냥 애국하는 마음이나 감정으로 해결될게 아니라 이번에 중소기업에 기회도 주고 연구 및 투자에 대해서도 깊이 재고해봐야 하는 좋은 시기인거 같습니다. 또 땜질식으로 대충 돈 주고 해결하라는 식으로 일이 처리되서는 안될거 같습니다.

  • @nam031106
    @nam031106 3 년 전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구독 눌렀습니다

  • @Nick-ko2gz
    @Nick-ko2gz 3 년 전 +1

    자주 보고있어요..
    제가 국민학교땐 나의희망에 과학자가 많았는데
    요새 애들은 과학자 자체를 모르더라구요ㅜ

  • @pascucci9518
    @pascucci9518 4 년 전 +12

    지금까지 본 뉴스만을 보고 쉽게 생각한 제 자신에 대해 반성하게 되네요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 @user_gehcijjehfjejncj
    @user_gehcijjehfjejncj 4 년 전 +112

    유튜브 아니였으면 이런것도 모르고
    그냥 기사만 보고 그대로 믿었겠네요.
    이러니 괜히 기레기라고 할까...

  • @peacezone5456
    @peacezone5456 2 년 전

    늘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minority3927
    @minority3927 2 년 전 +1

    구독안할수가없군요...진정한 유튜버..

  • @user-hp4up3xm5n
    @user-hp4up3xm5n 4 년 전 +23

    이분 구독 안하더라도 이영상은 많은 국민들이 꼭 봐야한다.
    추천누르고 갑니다.

  • @byungeonpark8551
    @byungeonpark8551 4 년 전 +125

    진실은 원래 불편한 법이에요. 진실을 말씀하셔도 그 진실을 믿고싶지 않은 사람들은 깎아내리기 위해 노력하겠죠.
    현실을 직시할 용기가 없는 사람들은 남을 비하할 자격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니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항상 응원합니다^^

    • @byungeonpark8551
      @byungeonpark8551 4 년 전 +3

      @@electromagneticwavethermod4543 님께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논점은 무엇인가요?

    • @nachme1050
      @nachme1050 4 년 전 +5

      @@electromagneticwavethermod4543 ㅋㅋ 편집된 증거는 어디며 니말의 근거가 거의 어거지수준인데 안타깝고 역겹다

    • @user-jl1uj8zz6k
      @user-jl1uj8zz6k 4 년 전 +5

      @@electromagneticwavethermod4543 기초과학은 에스오디님이 말씀하신대로 많은 자본과 시간이 필요하다는것입니다. 그러나 성과주의와 빨리빨리문화는 이러한 특성을 지닌 기초과학을 배척시키게 된다는것을 의미하죠. 이러한 상황이 시각화, 수치화 된것이 바로 관련 논문숫자입니다.

    • @ysjung8500
      @ysjung8500 4 년 전

      우왕 이분 맞는말 하신당

    • @nachme1050
      @nachme1050 4 년 전 +2

      @김유하씹덕이라 안보이는거아닐까? ㄴㄷㅆ?

  • @user-zw3uj3wd4t
    @user-zw3uj3wd4t 3 년 전 +13

    진짜 가짜뉴스는 없어져야 겠네요

  • @MrSunzg
    @MrSunzg 3 년 전 +5

    국뽕 정신병 영상이 판을 치는데 이렇게 제대로 된 정보를 담은 영상이 있어 다행입니다.
    찾기 어려웠습니다.
    제발 많은 사람들이 현실을 직시하고 정신을 차렸으면 좋겠네요.
    국뽕영상, 일순간 기분은 업되고 좋지만 결과적으로 남는 건 '망'일 겁니다.

  • @seonghkim4297
    @seonghkim4297 4 년 전 +46

    1년 안에 연구 성과 못내면 연구비 삭감하는게 우리나라 현실이죠ㅠㅠ

    • @user-ww3ff5zf8k
      @user-ww3ff5zf8k 4 년 전 +1

      고나라 참 이상한 나라네요
      뭐라고요?
      우리나라 라고요?
      망할ㅠㅠㅠㅠㅠ

    • @BJU82
      @BJU82 4 년 전 +1

      우리나라 종특이에요.. 빨리 성과나 이득이없음 바꾸거나 포기함! 그리고 닥달함!!
      특히 투자자들이 난리임..단기적 큰이익에 목숨걸죠~
      게임시장이 특히 그렇죠~게임사에서 퀄좋게 만들어놓고 장기적인 큰그림 그리고있는데 투자자들이 빠른 이익을위해 간섭하기 시작함!! 운영자들은 돈없으니 또 그걸 수용 안할수없고 그러다 현질만 유도하는 템빨게임이 되버리고 유저들떠나는 악순환!~~

    • @user-ww3ff5zf8k
      @user-ww3ff5zf8k 4 년 전

      @@BJU82 ㄷㄷ 넥슨이 돈슨이 된것도 그것때문인가요?

    • @user-iq3te7ms9u
      @user-iq3te7ms9u 4 년 전

      8282 문화

    • @po2769
      @po2769 4 년 전

      @@user-ww3ff5zf8k ​ 넥슨은 8년 동안 600억 들여 개발한 게임 퀄리티 개똥이어서 출시하기도 전에 망한거 보면 그냥 개발능력 부족임

  • @merbincri1467
    @merbincri1467 4 년 전 +119

    와 진짜 너무 객관적으로 설명을 잘 하셨습니다..
    국뽕도 넘 과하면 자만이되고 사실이 아닐경우 착각을 하게 되죠
    이렇게 객관적으로 팩트를 설명하고 인식을 심어주는게 정말 필요합니다..

    • @user-ii4el7cc1z
      @user-ii4el7cc1z 4 년 전

      @코로만마시는힙합 나향욱이 걍 개돼지라고 한게 아님.. 또 정몽준 국회의원 아들 정예선이 국민이 미개하니 나라도 미게한게 아니겠나 라고 괜히 말한게 아님.. 다 이유가 있으니 그렇게 말한거..

    • @user-ii4el7cc1z
      @user-ii4el7cc1z 4 년 전

      국뽕은 열등감을 덮기 위한 수작이지 애국심과는 거리가 멀음.. 애국심이 있다면 방구석에 쳐박혀서 일본에 관음이나 느끼지 않고 스스로 할 수 있는 것 부터 실천하고 있었을거임.. 어설픈 불매운동 같은 것 말구요..

    • @user-ii4el7cc1z
      @user-ii4el7cc1z 4 년 전

      @@user-mc4it9jg3w 방구석 여포질 할 때는 총만 주면 일본 이긴다고 주둥이 벌리지만.. 막상 산업현장이나 현실을 알면 일본에게 개긴다는건 뚝배기 바치겠다는 것을 알게되지.. 논리력이 딸리는 한국인들은 토왜 친일파부터 말빨 딸리는 것을 숨기느라 애를 먹음..

  • @user-cv9kd8sq2m
    @user-cv9kd8sq2m 3 년 전 +1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여기와서 정말 다행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 돌아댕기는 일본 까는 영상만 봐서 하마터면 무식한 놈이 될뻔했네요.
    현실적이고 논리적인 영상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로 구독 누르고 감)

  • @AlisonKyj
    @AlisonKyj 4 년 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구독 꾹 누르고 갑니다. 영상들 찬찬히 다 정독할게요.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립니다.

  • @user-th3hj8ge9q
    @user-th3hj8ge9q 4 년 전 +51

    병원에서 근무를하는데.. 요즘 의전출신 의사들 많죠. 제가 본 의전출신 중 2명은 포항공대 1명은 서울대공대 1명은 카이스트 출신입니다. 나라의 발전 과학의 발전에 힘써야할 인재들이 대우를 못받으니... 우리 나라의 이공계의 현실.

  • @365volt
    @365volt 4 년 전 +14

    왠지.. 한쪽 마음이 답답 하지만, 참 후련한 기분도 드네요. 현실을 이렇게 후려 패는 내용의 영상이 더 와닫네요.

  • @JaeshinYoo
    @JaeshinYoo 3 년 전

    에스오디님 당신은 진정 존경받을 자격이 있는 인재입니다. 제가 늘 하는 생각 '비판과 비난은 다르다'라는 말 정말 공감합니다.
    저는 인문계 공부를 하는 사람입니다. 자신이 하는 분야에 대해 본인만의 의견이 있다는 것은 연구자로서 참으로 대단한 일입니다. 인문계는 엄밀히 말해 정치적이고 논리적인 '관점'을 접할일이 많습니다. 인문학에서 하나의 관점은 과학에서의 '패러다임'에 준하는 하나의 기준이지요. 따라서 본인의 관점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더욱 쉽죠. 그러나 그렇지 못한 이공계에서 본인의 '관점'을 가지고 현실의 사례를 사실 그대로 전한다는 것은 여간쉬운일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에스오디님 당신은 진정한 학자입니다. 당신이 주시는 이공계적 모든 지식과 사실주의적인 관점에 대하여 경의를 표합니다.

  • @sklee4989
    @sklee4989 4 년 전

    공감합니다. 계속 좋은영상 부탁드립니다.

  • @user-gc4sj1rw3z
    @user-gc4sj1rw3z 4 년 전 +56

    역시 그분야에 대한 코드를 꿰뚫고 있는 사람의 말은 정치적 신념이나 감정따위에 얽혀있지않다 이렇게 냉철하게 통계와 근거를 바탕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알려주는 사람이 있어서 참 다행이다

  • @versewonder617
    @versewonder617 4 년 전 +305

    에휴.... 답답하셨던게 정말 느껴지네요.. 기사 보고 떠드는 앵무새들..

    • @Napalm47
      @Napalm47 4 년 전 +17

      다른영상들은 이성적으로말하시는데 이영상은 그동안 개같은 기사랑 댓글들 보면서 지들일 아니라고 막말하는 미친인간들에 대한 울분을 토헤내는 약간 측은함까지 느껴지는 영상이었어요

    • @raspberry9753
      @raspberry9753 4 년 전 +23

      국민들이 좀 겸손했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 대해서 귀기울이고 경청하는 자세가 너무 없습니다.. 본인이 모르는 것을 인정하려들지 않습니다. 당장에 내 생각과 감정, 느낌에 맞는 맛의 정보들만 골라서 먹고는 나머지는 내다버립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그 맛은 건강에 해롭다고 말하면 그렇게 조언해주는 사람에게 손가락질하고 비아냥대며 욕하는건 기본이죠. 어디서부터 고쳐야하는걸까요.. 이래서 선진국들은 여전히 엘리트주의를 고수하나봅니다.

    • @user-bk3jx4io4i
      @user-bk3jx4io4i 4 년 전 +8

      저요?

    • @versewonder617
      @versewonder617 4 년 전

      @@user-bk3jx4io4i 미안해 ㅋㅋ

  • @user-wr8zy2us9r
    @user-wr8zy2us9r 2 년 전 +1

    너무 너무 귀한 영상이네요.
    정말이지 이런 영상이 애국 영상입니다.
    국뽕에 취해 일본을 얕잡아 봐서는 절대 우리가 성장할 수도, 일본을 넘어설 수도 없습니다.
    과학자가 대우 받는 시대가 속히 왔으면 좋겠네요ㅠㅠ

  • @ddrji
    @ddrji 2 년 전 +2

    매우 아픕니다. 근데 매우 재밌습니다

  • @user-sg5rt7sv5e
    @user-sg5rt7sv5e 4 년 전 +37

    이런 사실적인말을 듣고싶었습니다

  • @user-jr6td6sc3f
    @user-jr6td6sc3f 4 년 전 +231

    반도체 학과에 다니는 대학생입니다. 백번 맞는 말이고, 이 이상 잘못된 정보가 퍼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영상을 통해 제가 제 분야에서 뭘 해야할지 많이 깨닫고 갑니다

    • @mommyboom
      @mommyboom 4 년 전 +3

      반도체시스템공학과 파이팅!

    • @user-fr8ch4gp1h
      @user-fr8ch4gp1h 4 년 전 +3

      반시공ㅎㅇㅌ 율저니드랑

    • @zoneray1286
      @zoneray1286 4 년 전

      반도체 학과 ?
      너같이 생각없는 놈이 반도체학과를 어케 들어가 ?
      그리고 설사 니 말이 맞다쳐도,
      우리가 저런 사실을 알면 국카에 무슨 도움이 되는데?
      일본 놈들한테 졸라 개거지 취급 담해봐야 점신차릴래?
      너를 보면 토할것 같다는 일본 놈들을
      그래도 좋다고 두둔하는 개존심 없는
      벌레같은 인간들아
      일본가서 벌레취급 받으며 살지
      이나라에 왜 사니?

    • @rurnrurn2
      @rurnrurn2 4 년 전 +19

      @@zoneray1286 영상의 요점은 그게 아닐텐데?

    • @hkdforever1
      @hkdforever1 4 년 전 +22

      @@zoneray1286 그러면 왜곡된 뉴스 들으며 왜곡된 세상에서 사는게 그렇게 좋습니까?

  • @joshpark7001
    @joshpark7001 3 년 전

    채널 주인장님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해주시는 모습에 구독 눌렀습니다
    앞으로도 영상 많이 찾아볼게요!!! 건승하세요 SOD님!!

  • @user-ot9rj3oq3w
    @user-ot9rj3oq3w 3 년 전 +1

    와 진짜 새벽에 잠안와서 이분 동영상 몇개 쭈욱봤는데 너무 시원하고 재밌다
    현실을 애써 귀막고 눈감아 외면하는 한심한
    사람들에게 팩트로 후두려패네ㄷㄷ

  • @user-ge7jf7ud1p
    @user-ge7jf7ud1p 4 년 전 +134

    기초과학에 투자를 하지 않은 결과가 슬슬 나오는듯 하네요
    기초과학이 되어야 노벨상을 타오던 반도체 원료 국산화를 시키던 하는데 무작정 들이밀음

    • @user-qe7yk1xu1u
      @user-qe7yk1xu1u 4 년 전 +12

      자꾸 기초과학 발전해야한다 이런 무식한 소리하는 사람많은데..일본의 기초과학수준은 세계탑수준이라서 우리가 아무리 몇십년을 하든 일본따라잡기가 힘듬 굳이 보통수준에도 못미치는 기초과학발전을 왜시킴? 제일 편한건 다른나라의 최상품들을 수입해서 쓰는거고 그렇게 우리나라가 성장해옴 지금 일본과 관계가 안좋지만 나중에는 다시 원만해질거라고 예상함 우리나라는 일본과 사이좋게 지내야 좋음 아무리 역사적인 감정이 있다 해도 그 감정이 밥먹여주는건 아님

    • @papaha1000
      @papaha1000 4 년 전 +9

      @@user-qe7yk1xu1u
      결국 천년 만년 현실의 달콤함에 빠져서 기초과학과 소재부품개발은 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네요. 그렇게 일본과 사이좋게 지내야 한다는건 과거를 모두 덮어라 라는 예기로 들립니다. 사이좋게 지낸다는건 우리의 착각 이었다는걸 요즘 사태를 보면 알수 있지 않나요? 물론 자주 독립 이런 말도 무식ㄷ한 소리로 들리겠지만... 밥 많이 드시고 행복하시길....

    • @user-qe7yk1xu1u
      @user-qe7yk1xu1u 4 년 전 +3

      @@papaha1000 내생각은 이거임 일본 경제보복 직접적인 원인은 강제징용보상과 위안부, 한미가 일본 무시한 발언 이것때문에 보복일어난건데 막상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제외시키니까 우리나라에서 일본한테 뭐라말한줄암? 일본의 행동은 지나치므로 대화가 필요하다..?국민들은 애국심으로 일본불매운동하는데 정작 정치인들은 대화로 풀어가자 이거지 북한보면 모름? 박근혜때 강경정책 피다가 문재인오니까 다시 햇살정책 이건 뭘 의미하는거면 우리나라 국민들 민심맞출라고 문재인정부가 위안부,강제징용 일본한테 눈치보면서 압박주다가 일본이 강하게 나오니까 놀란거임 그래서 우리나라 중소기업한테 개발금 지원 지금 시작한거고 대한민국 대기업구조가 하청기업으로 이루어진건데 중소기업에 개발금지원을 이제 늘렸다는건 뭔소리인지암? 애초에 만들생각이 없었음 우리나라는 우리나라 최고강점이 다른나라 자본으로 최상품 선박,반도체,철강 등 만드는거니까 몇십년동안 집중투자해서 이룬 나라한테 기초과학 발전시켜야겠다 이런소리지껄이면 어떻게함? 반도체도 밀리기 시작하는데 중하수준인 기초과학을 지원한다고? 우리나라 망하는 길임

    • @sswwdd538
      @sswwdd538 4 년 전 +5

      국제무역을 하는 이유가 각 국가들이 가지고 있는 비교우위를 인정하고 분업하기 위해서 하는거.
      기초과학에 투자 필요 하겠지만 일본 이기기 위해서나 전부 국산화하기 위해서 자원 몰빵할 이유가 없음. 그건 아주 미련한 짓임. 자원은 한정되어 있는데 일본 이기려고 비교우위도 없는 분야에자원 쏟아부으면 우리가 원래 잘하고 있는 분야의 경쟁력을 잃어버림. 한국사람들 기회비용 개념이 거의 없는 듯함.우리는 우리가 잘하는거에 집중하면 됨.

    • @user-zi9of7wt6c
      @user-zi9of7wt6c 4 년 전

      동감 합니다.

  • @user-rv3lu3qt4f
    @user-rv3lu3qt4f 4 년 전 +13

    제목보고 무슨 소리인가 하고 들어왔는데 정말 마음에 와닿는 내용이네요. 굳

  • @iknowthissky4324
    @iknowthissky4324 4 년 전

    무슨 알고리즘이 날 여기로 데려온진 모르겠지만
    너무 멋집니다. 할말 바르게 너무 바르게 하시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