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이 불러온 후폭풍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28.
  • 비과학적 탈원전이 부른 후폭풍, 한국전력은 무너지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 및 여러 환경 문제로 ESG가 대두되며 친환경 발전 위주로 기술의 투자 흐름이 바뀌었습니다. 증권사는 이를 두고 다소 과격한 워딩까지 사용할 정도로 상황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softdragon
    - 내용출처:
    1. 김경민, “올해 적자 30조? 전기료 올리면 살아날까”, 매경이코노미 2158호, 2022
    2. 황성현, 이유진, “새 정부 시대의 유틸리티 투자: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유진투자증권, 2022
    3. 황성현, “재앙은 지나가는 중”, 유진투자증권, 2022
    4. 문경원, “큰 게 온다”, 메리츠증권, 2021
    5. 최훈일, “공무원 공공기관 감축하나… 윤정부 구조조정 촉각”, 이데일리, 2022
    6. 김자현, “공기업 채용 2년새 절반 줄었는데… 임원은 2배 늘어 낙하산 논란”, 동아일보, 2022
    7. 안종호, “日, 비효율과의 전쟁…20년만에 54만명 감축”, e대한경제, 2022
    8. 미국원자력협회, “Nuclear Energy’s Economic Benefits - Current and Future”, 2014
    9. 전력통계정보시스템, epsis.kpx.or.kr/
    10. 최현정, “탈원전ㆍ탈석탄 정책의 문제점: 그 경제성과 지속가능성은?”, 아산정책연구원, 2018
    11. 서규원, “아직은 꼭 필요한 원자력 발전”, BRIC, 2020
    12. 이상현, “5년간 10만1000명 정규직 전환한 공공기관…최다는 어디?”, 매일경제, 2022
    13. 고은결, “한전 수조 적자에도..발전公 사장들, 성과급 잔치 벌였다”, 뉴시스, 2022
    14. Arthur Beiser, “Concepts of Modern Phusics 6th edition, McGrawHill, 2013
    15. 권민석, “문재인 대통령, 탈원전 선언 신규 원전 전면 백지화”, YTN, 2017
    16. 김동현, “2022년까지 탈원전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 없을 것”, 연합뉴스, 2017
    17. 김우영, “한전은 대규모 적자, 발전사는 흑자… 정부 전력도매가 상한제 검토”, 조선비즈, 2022
    18. 이희정, “최악 적자 한전… 구조조정 긴축경영 통해 6조 마련한다”, 뉴데일리경제, 2022
    19. 중앙일보 사설, “탈원전 폭주가 빚은 한전 위기, 에너지 위기”, 2022
    - BGM:
    1. Planet Legacy by Roman P
    2. Standing Up by Borrtex
    3. The Racer by Tristan Barton
    - Chapter
    0:00 원자력의 원리
    1:55 탈원전
    3:02 무너지는 한전
    4:27 해결 방법
    7:02 마무리
    #정치관심없음 #가식없는팩폭
  • 과학기술

댓글 • 3.3K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1280

    Q) 조회수에 미쳤냐? 예전에는 이런 영상 안 올리더니 변했다
    A) 제 채널은 이런 영상 조회수 잘 안나옵니다. 인기 순으로 보면 1위부터 20위까지 비판 영상은 하나도 없어요. 이런 영상 올리면 악플 달리고 커뮤에서 명예훼손 및 모욕하고 걔네 고소한다고 변호사비들고 제 손해입니다. 손해인거 알지만 다른 과학유튜버들은 못하시길래 제가 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 '가식없는 팩폭' 드가보시면 이런 비판 영상만 50개는 올렸어요.
    Q) 정치색 드러내기 시작하네...
    A) 저는 예전부터 나한테 득 되는 쪽 편이에요. 득 안 되면 언제든지 갈아탑니다.
    Q)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네
    A) 둘 알려주시면 배워가겠습니다.

  • @s_juno4495
    @s_juno4495 년 전 +489

    "지옥으로 가는 길은 선의로 포장되어있다."
    요즘들어 많이 느낍니다.

    • @BummjunJoe
      @BummjunJoe 년 전 +46

      사실 625를 겪은 우리나라 사람이면 이미 유아기 때 부터 알았어야 하는 부분인데 말이죠.
      625당시에 이밥에 고깃국을 먹여주고 모두가 다 잘먹고 잘살게 해주겠다는 김일성이 말 듣고 북한으로 넘어갔다가, 남한보다 더 잘 살았던 북한에서 그 사람들이 어떻게 됐는지 어른들이 말을 안해준건지..
      말을 안해줬어도 학교 들어가고 눈으로 보면 아는일을…..
      그걸 보고도 그 단순한 진리를 깨닿지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거 보면 진짜 너무 답답해요.

    • @user-hp3pe3dy1u
      @user-hp3pe3dy1u 년 전 +2

      @@BummjunJoe 분단은 미국과 소련이 45년 초 얄타회담에서 합의되었고
      남침은 김일성이 스탈린에 여러차례 남침 계획서 보고해서 결국 허가른 받아 무기를
      제공 받았습니다. 남북의 10대 20대는 사회적인 분의기상 어쩔수 없이 총들고 싸우고요.
      김일성은 어린나이였지만 소련이 밀어주고 닷니 언론이 포장을 잘해서 내세운것 같습니다.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년 전

      @@BummjunJoe 종북은 도저히 이해가 안 가는 놈들

    • @octoberproj
      @octoberproj 년 전 +7

      @@user-hp3pe3dy1u 90년대 초에 소련이 붕괴될 때 기밀해제된 문서에 따르면, 한국전쟁이 발발하기 2년 전인 1948년에 김일성이 소련을 방문해 스탈린에게 전쟁을 허락해달라면서 지원을 부탁합니다. 이때 스탈린이 남침계획에 반대하며 지원을 유보하죠. 스탈린이 왜 김일성의 남침에 ok를 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이유로, 중국에서 마오쩌둥이 이끄는 공산당이 장졔스의 국민당과 내전중이었고 소련은 중국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리고 1949년 중국에서 공산당이 승리하면서 중화인민공화국이 탄생하고 바로 그 해에 소련에서 최초의 원자폭탄실험에 성공하죠. '물들어올 때 노저어라'는 말처럼 김일성과 다시 만난 스탈린이 이번에는 김일성의 남침계획을 허가하면서 마오쩌둥에게 후방지원을 부탁했습니다. 소련이 직접 지원하면 미국과 소련의 정면충돌이 나올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학계에서는 해석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쟁 혹은 625는 김일성이 기획한 것이고 스탈린은 후방지원과 조정자역을 했다는 것이 소련의 기밀외교문서해제로 밝혀졌습니다. 이 문서들은 1995년 러시아의 보리스 옐친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당시 김영삼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했습니다.

    • @octoberproj
      @octoberproj 년 전 +9

      @@user-hp3pe3dy1u 그리고 얄타회담에서 남북분단이 합의된 것이 아닙니다. 얄타회담에서는 종전 후 독일을 동서로 분단해서 연합국들이 점령하는 방안이 합의됐던 것이고요. 한반도에서 미국이나 소련 어느 한쪽이 점령하면 정치적 불안을 야기할 수 있으니 연합국들이 한반도에서 군정을 실시하는 방안이 논의 되었고요. 이 군정은 분단의 형태가 아니라 하나의 단일화된 중앙집권화된 체제로 잠정 결정됐습니다. 원래 얄타회담의 목적 중 하나는 소련이 일본재국에 선전포고를 해서 일본의 항복결정을 가속화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소련의 참전 시에 일어날 가능성들을 미리 짚어보고 잠정논의하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다만, 얄타회담 이후 연합국의 참모장들의 회의과정에서 편의상 미국과 소련만이 한반도에 점령군으로 진주하기로 잠정합의했고, 이 과정에서 논의된 분단점령은 논의 수준에 그쳤지만, 막상 1945년8월6일 히로시마에 원폭이 투하된 후 일본의 항복선언이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에서 갑자기 소련이 일본에 선전포고를 하면서 한반도에 진주하자, 미국은 소련이 한반도 전체를 점령하는 것을 막기위해 8월10일 다급하게 소련에게 38선이남까지 진격하지 말라는 제의를 하면서 얄타회담에서 논의된 내용을 근거로 제시했던 것입니다.
      1. 즉, 1945년 2월에 있었던 얄타회담은 한반도의 분단이 아니라 연합국에 의한 점령(나중에 실제로 시행될 신탁통치와 비슷한 형태)이 논의되었고,
      2. 분단이 논의된 것은 회담이 끝나고 각국 수뇌부가 아니라 각국 군부 실무진들간의 작전계획상 편의로 잠정적으로 진행되었을 뿐이지만,
      3. 분단이 확정된 것은 실제로 소련이 종전 직전 갑자기 참전선언하고 한반도에 진주하는 과정에서 한반도 전역이 소련의 수중에 넘어가는 것을 막기위한 미국의 고육지책이었던 것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 @CaPieCho
    @CaPieCho 년 전 +78

    방사능 무서워서 핵 싫다는 인간들이 북한 핵에 대해서는 너무나 너그럽죠 ㅋㅋㅋ

    • @user-km8tt1kc5t
      @user-km8tt1kc5t 년 전

      훠훠 핵미솨일이 아니롸 인공위성 발솨체입니돠 쩝쩝

    • @subin_0
      @subin_0 년 전 +19

      아따 미상발사체 랑 께요

    • @user-yt2wy2fm8y
      @user-yt2wy2fm8y 년 전 +6

      그들은 도대체...

  • @thoughtdesigner
    @thoughtdesigner 년 전 +475

    정치갬성으로 망해버린 전력공사 적자 사례를 이렇게 객관적 시각으로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 @huntermk889
      @huntermk889 년 전

      한전적자는 전쟁으로인한 국제연료비상승과 MB정권때 만들어진 기형적인 민간 전력사업의 탓이 제일 큼
      전력생산량이 탈원전 이전과 똑같은데 어떻게 역대급 적자가 생기는지 과학유투버가 아니라도 알텐데
      어제도 탈원전 끝낸다고 정치쇼로 허겁지겁 40년넘은 정지원전 돌리다가 화재로 정지했는데 ㅋㅋ

    • @BFG-uv4ht
      @BFG-uv4ht 년 전 +11

      한전 말고도 lh도 심각합니다

    • @donggyuyi1477
      @donggyuyi1477 년 전

      한전 대기업 전기 사업의 실체는 대기업의 한전 빨때 사업임. 전력공급등의 돈드는 사업은 세금으로 하라고 외면하고 돈되는 전기생산 사업을 이명박근혜 시절에 합법으로 밀어준 거임. 좀 알고 비판도 하자 좀!!! 좀!!!!

    • @user-ol1du8by2q
      @user-ol1du8by2q 년 전 +6

      @@BFG-uv4ht 쉿 성과급 파티해야 하는데 그런이야기 하면 안됩니당

    • @Free_HK
      @Free_HK 년 전 +5

      @@user-ol1du8by2q 성과금이 그 성과금이 아니에요;;

  • @user-gb9jj6jh5e
    @user-gb9jj6jh5e 년 전 +372

    땅덩어리 작고 자원은 없고 식량도 부족하고 그나마 있던 사람들도
    지쳐서 가정의 형성조차 불가한
    우리의 현실 참 안타깝습니다
    우리나라의 안보는 갈수록 위태하네요

    • @JamesYChoi-vn2dy
      @JamesYChoi-vn2dy 년 전 +25

      조심스럽지만 ‘슈카’형님의 어록을 인용해 봅니다:
      “ 우리나라 지금 ㅈ됐는데 우리만 우리가 ㅈ된 거 모르고 있어요. “

    • @MrEdinbergh
      @MrEdinbergh 년 전

      어느 시대에서 오셨는지??

    • @user-kh9ng9zt3x
      @user-kh9ng9zt3x 년 전 +1

      @@MrEdinbergh 21세기요

    • @IIilliiLiiiLi.lIiiiLlil1lliIII
      @IIilliiLiiiLi.lIiiiLlil1lliIII 년 전

      근데 한전 적자의 대부분은 원자재값 폭등 때문인데 탈원전 했지만, 원전의 전력 생산비율 자체는 근 시간내에 줄어들지 않고 있음. 전력 생산의 약 60프로를 차지하는 석탄, 천연가스, 석유 발전 비용이 2020년 대비 석탄은 4배, 천연가스는 6배, 석유는 12배 증가했음. 한전 적자는 문재앙이가 표플리즘한다고 사용자 부담 원칙을 지키지 않아서 그런 거다. 지금 유럽을 보면 영국은 전기요금이 5개 올랐고 독일도 비슷하게 올랐다. 한전의 현시점의 적자를 탈원전과 고용 전환으로 보는 것은 일부는 맞으나, 전반적인 맥락에서는 틀린 부분임.

    • @user-kh9ng9zt3x
      @user-kh9ng9zt3x 년 전

      @@IIilliiLiiiLi.lIiiiLlil1lliIII 원전 미래를 아예 조져버린게 탈원전임. 국내 유일 4세대 토종 원전이 될 APR+를 폐기시키면서 사실상 해외시장부터 국내시장까지 가능성을 대폭 줄여버림

  • @zzkzine2212
    @zzkzine2212 년 전 +181

    한전 공대도 파해쳐보면 대환장 파티가 따로 없을듯

    • @Dnhgj
      @Dnhgj 년 전 +27

      ㄹㅇ 갑자기 전라도 나주에다가 대학 지어주는거 이해가 안감

    • @user-yc1ug5sj6i
      @user-yc1ug5sj6i 년 전 +3

      본사가 나주이고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위치는 상관없을 것 같은데 운용이 잘 되고 있을진 모르겠음

    • @Dnhgj
      @Dnhgj 년 전 +24

      @@user-yc1ug5sj6i 가뜩이나 지방대학들 사라지는 판국에 더 지어준것부터 의문..그낭 광주과기원(GIST)에 계약학과 설치해도 되는데 굳이 대학을 통째로 짓는 이유를 모르겠음

    • @user-xo7oq6uq8l
      @user-xo7oq6uq8l 년 전 +30

      @@Dnhgj 몰라서 묻나? 가기전에 우덜동네에 선물 하나 주고 간거지

    • @No_war_let_me_peace
      @No_war_let_me_peace 년 전 +8

      광주과기원 좋은 대학 놔두고 대학 신설이면 포스텍버리고 대학 짓는건가?

  • @sung_yireum
    @sung_yireum 년 전 +152

    정치 진영을 떠나서 어느 정부든 무능 하면 피해 보는 건 국민과 상실 되는 국가 경쟁력.

    • @user-gh3nw9zd6b
      @user-gh3nw9zd6b 년 전

      정치 진영을 잘봐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진보 보수를 떠나서 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잘못된 생각 입니다. 우리나라 진보는 공산주의 보수는 자유주의 입니다. 이걸 보세요.

  • @justinchoi6297
    @justinchoi6297 년 전 +69

    비전문가들이 자기들만의 이념에만 사로잡혀 비논리적 판단으로 국가정책을 마구잡이로 하면 그 폐해가 얼마나 심각할 수 있을지 여실히 보여주는 예 입니다. 운동권 선동꾼들이 아닌 각 분야의 전문가가 이념논리에서 벗어나 올바른 정책을 펼치는 시대가 되길

    • @Half_time9
      @Half_time9 년 전 +7

      @@user-hb6wr1ly2m ㅋㅋ 일단 저질러놓은 똥이나 생각할것이지

    • @user-gs9bp3pn9n
      @user-gs9bp3pn9n 년 전

      @@user-hb6wr1ly2m 억지 그만 부리자 ㅋ;

    • @user-im6tu9bm7y
      @user-im6tu9bm7y 년 전

      @@user-hb6wr1ly2m 클리앙 쪼르르 달려가서 일러 ㅋㅋ 거기 에스오디 싫어하잖아 ㅋㅋ

  • @user-sp7vi7bu5q
    @user-sp7vi7bu5q 년 전 +388

    무작정 탈원전하고 태양광을 밀어주다 임기 말에 원전 재가동 지시를 내린거 보고 탈원전-태양광은 치적용 정책 또는 보은적 정책일 뿐이라 봅니다.
    앞으로 장기계획을 두고 에너지원 전환 정책을 잘 만들기 바랍니다.

    • @user-rz1qk1zs5u
      @user-rz1qk1zs5u 년 전 +62

      탈원전한다고 삼림벌목하고 바다에는 미세금속 덩어리 둥둥 뜨게만들고 전력난오게만들고 난리도아니였죠

    • @user-rz1qk1zs5u
      @user-rz1qk1zs5u 년 전 +53

      원전(영.화)보고 국가정책 추진하는 지능수준

    • @user-nv1fi1rr1u
      @user-nv1fi1rr1u 년 전

      탈원하고 태양광 을 밀은것은 자기측
      사람을 밀기위함 일뿐 나라는 망하든
      나와 상관없다 ....

    • @puckyoun
      @puckyoun 년 전

      @@user-rz1qk1zs5u 태양광은 닭년이 파리협정한 이후로 밀어붙인결과입니다만????
      탈원전이랑은 전혀상관없다

    • @o3o9.
      @o3o9. 년 전 +4

      전세계적으로 탈원전 추세라 어쩔수 없었던듯

  • @nimavangapda
    @nimavangapda 년 전 +452

    우리나라는 아무런 자원도 나오지않는데..
    세계를 선도했던 사업을 말아먹은걸보면
    지도자의 가치관과 방향성이 정말 중요하다고 봅니다
    지도자는 당장에욕을먹어도 미래지향적으로 미리보고 결정해야합니다
    나라 존재를 위해서

    • @user-st6oh3wr3t
      @user-st6oh3wr3t 년 전

      사업만 말아먹은게 아닙니다. 중국에 원전1위자리 넘겨줬고; 국내원전업체는 전부 폭망하여 중국으로 팔리거나 기술자들도 해외로 많이 빠져나감. 또한 중국산태양광을 사서 중국업체만 배부르게 하였고 국내의 나무는 베어버림.

    • @user-ly8pi3tz4c
      @user-ly8pi3tz4c 년 전 +6

      그래서 윤석열인가요?

    • @jil4518
      @jil4518 년 전

      @@user-ly8pi3tz4c 문재앙보단 훨씬 잘하는데??

    • @Smari24
      @Smari24 년 전 +3

      5년만 보고 가는 건 미래지향적이기보단 근시안적일 수도 있죠.

    • @IHATECHINA
      @IHATECHINA 년 전 +145

      @@user-ly8pi3tz4c 민주당이 말아먹었으니 정권심판 개념인거죠...

  • @jbk2676
    @jbk2676 년 전 +15

    탈원전... 좋은 생각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에너지 하나 없는 나라에서 러시아에 있는 자원도 바로 가져오지 못하는데 왜 탈원전을 선언했는지 잘 모르겠어요.... 그 때 당시 유럽에서 탈원전이 가능했던 이유는 러시아 자원이라는 뒤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나라는 핵융합이 상용화 전까지 원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 @ska7257
      @ska7257 년 전 +5

      그 유럽도 탈원전 포기한게 팩트죠 독일도 몰래 2년전부터 원전 12기 건설중이에요 ㅋㅋ

    • @user-hz3lq1fh5o
      @user-hz3lq1fh5o 년 전

      그리고 그 러시아 가스관때문에 전 유럽이 우크라이나에 선민의식 펼치다가 전쟁 장기화되니 러시아가 암묵적으로 우크라 먹는거 용인하면서 전쟁 끝내도록 눈치줌 ㅋㅋ

  • @user-qw8zh9uz1j
    @user-qw8zh9uz1j 년 전 +66

    과학하는 사람한테 비판을 못하게 하는 건 뭐 어쩌자는겨...다 죽자는겨?
    더 까주세요 에스오디 님. 누구라도 사실에 근거한 비판은 계속 해야합니다. 일반인들은 전문가들이 뭘 어쩌는지 모르잖아요. 우리도 알고 싶어요. 뭐가 진실인지.
    정치는 누구나 본인한테 득 되는 쪽. 당연한거고...
    그 둘 나도 좀 배워봅시다.
    언젠가부터 '억까' 들이 유투버들 괴롭힌다더니...세상에 과학 채널도 들어와있나 보구만요...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35

      사실 일부긴 한데... 그 일부가 조금 극성인 분들이 계신 것 같아요ㅠ
      지금 좋아요 비율 90% 넘고 구독자 이탈도 타격이 거의 없는 수준이네요.
      원래 구독 안하신 분들이 구취한다고 협박하는 경우가 꽤 있는듯.
      물론 개중에는 합리적인 비판을 제시해주는 좋은 분들도 계시고 그런 분들을 통해서는 저도 몰랐던 사실을 배워 갑니다.

    • @dltlqtkqjs
      @dltlqtkqjs 년 전

      솔직히 진보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비난할때마다 정치색이네 뭐네 하면서 잣대 들이밀고 성역화 하는 인간들 제정신 아닙니다
      에스오디님이 그랬다는 건 아니고.
      지난 정부 동안 정부의 '선한 의도' - (감성정치에 , 좋은 전쟁보다 나쁜 평화가 좋다는 식의 안보의식 결여된 국가의 국방정책 방향성 등) 가 그 자체로 '선'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비판하면 안될것 같은 분위기를 만들고, 실제로 논리적인 비판을 하면 '일베하냐' 뭐 이런식으로 성역화시키고 이단 취급을 하는 익명의 다수들.. 그들이 이런 사회분위기를 조성해왔죠.
      이제 새정부 출범하고 국민들도 진보와 똥팔륙의 역겨움에 치가 떨리는 경험을 했으니

    • @dltlqtkqjs
      @dltlqtkqjs 년 전 +3

      이런 목소리를 내주는 분들이 더 많아지고 공감대를 형성하면 좋겠습니다
      맞는 말을 하는게 당연한 분위기요

    • @user-jm8km6zl4d
      @user-jm8km6zl4d 년 전 +6

      방폐장 건설비용이 포함 되지 않은 뇌피셜 영상이지.. 2018년 국정 감사에서 현재까지 보관만 하고있는 중/고준위 처리 방폐장 건설 비용이 한수원 자료에 64조원이라고 했음..

    • @user-jm8km6zl4d
      @user-jm8km6zl4d 년 전 +3

      당연히 건설한다면 현재 보관중에 있는것 2배이상으로 크게 건설해야 해서 두배이상 뛰것지.. 거기 2018년 자료니까 원자재 상승분 더해야지... 여기서 끝나는게 아니라 2021년 텍소노미에서 방폐장 기준 내놨는대 한수원 설계는 쓰레기통에 쳐박아 버릴정도는 가혹한 조건을 요구하고있지.. 비용이 얼마나 상승할지..

  • @jungsublee674
    @jungsublee674 년 전 +65

    정치적인 발언을 최대한 자제 하면서 열심히 하시네요… 탈원전 하자고 부추긴 자들이 만들어낸 부작용이 이렇게 컸지만 … 정치적인 이유로 쉬쉬하며 5년이 지나 갔네요.. 이런 말도 안되는 일을 정책이라고 내건 작자들 행태들을 과학 채널에서 얘기 하기는 뭐 하지만.. 다시 한번 정치가 바로 서야 경제도 바로 선다는 말을 실감합니다

    • @user-ri6qg3nx1y
      @user-ri6qg3nx1y 년 전 +4

      .
      탈원전 주장하는 ㅅㅋ들 특 여름에 에어컨 추울정도로 틈

  • @user08qwer45
    @user08qwer45 년 전 +140

    다 알고 있지만.
    국민들은 선동하는 사람들
    따라가고
    전기요금 오르면 비난만 하면 되거든요.

    • @user-hj8lp1wf6p
      @user-hj8lp1wf6p 년 전

      문재인의 큰그림에 당했네요. 전기요금을 안올릴 수 없게 만들어 놓고 올리면 제일 먼저 욕하겠죠? 양산 어느 마을에 전기 끊어야 할듯

    • @user-lp4te5zy3p
      @user-lp4te5zy3p 년 전 +9

      탈원전 지향하다던 효x심 보면 진짜 선동질 오질라게 하고 요즘에는 뻔뻔하게 지가 말한 탈원전으로 가지고 물타기하는거 보면 어이없음
      차라리 말을 말던지 해야지 독일 사항 가지고 또 헛소리하는거 보면 끝까지 지 잘못 없다고 혀바닥 굴리니 참...

    • @youtubeneedstoberesponsibile
      @youtubeneedstoberesponsibile 년 전

      @@user-lp4te5zy3p 그쪽에 은근 좌성향이 많이 보였는데 나만 그런게 아닌건가

    • @november2546
      @november2546 년 전 +4

      @@user-lp4te5zy3p 그사람이 한 말은 당장은 원전이 짱인데 이게 폐기물등 완전 짱은 아니니 당장은 쓰더라도 대안을 내야한다아님? 이게 어디 잘못된 주장인가? 솔직히 원전 좋다 난리치는 주장들 중 폐기물등 원전의 대가에 대한거 주장하는사람들 드물던데? 신세대 원전 타령인데 이거도 아직 완전한 기술도 아니고 이게 지들이 기술확립도 안된 신재생 쓴다 ㅈㄹ하는거랑 똑같더만. 꼭 똑바로 보지도 않고 자기생각과 다르면 빽 지르고 보더라.
      최근 독일언급한거도 봤는데 국제정치적으로 유럽을 독일이 꽉 쥐고있고 그 독일의 목소리가 결국 유럽 정책을 좌우하니 그중 Re100이나 eu텍소노미를 최소 따라야 나중에 ㅈ되지 않는다. 자칫하단 유럽에 수출 못 할 수 있다하는 주장이던데 이게 잘못된 주장인가싶고. 물론 그 사람 말이 다 옳진않아 그렇다고 다 개소리는 아냐

    • @user-lp4te5zy3p
      @user-lp4te5zy3p 년 전

      @@november2546 그 대안이라는게 ess와 신 재생 에너지 그리고 중국에서 전력 끌어다 쓰자라는 대안에 지금봐도 어이없는 주장을
      긍정적으로 받아 들여야 하는지요? 독일 원전기술도 부족하니 근처 프랑스에서 원전 끌어다 쓰고 기후환경도(일조량,풍량) 재생에너지 사용조건이 충족하니 쓴거지 독일 사항 가져다가 한국에 적용하는거 부터가 그당시에 생각이 없는 주장뿐이였죠 주장은 자기 입맛대로 생각대로 할수 있죠 대안이 초등학교때 배운 정항값도 모를거 같은 사람의 대안에 의문을 가저보고 그사람에게 잘못된 자료 반박도 해봤지만 칼삭하더만 다 개소리는 아니지만 지금보면 헛소리가 한두개가 아니였음

  • @zedd7226
    @zedd7226 년 전 +393

    팩트에 기반한 진실을 말하는데도 눈치를 봐야하는 현실이 개탄스럽네요. 오늘도 영상 잘 보고 갑니다

    • @MrEdinbergh
      @MrEdinbergh 년 전 +3

      왜 눈치를 보나요?

    • @user-he9zk9nz3n
      @user-he9zk9nz3n 년 전 +22

      눈치왜봅니까 그거 나불대던 반대편 분들 지방선거에서 작살났져

    • @YOUTUBE_IS_ASHOLE
      @YOUTUBE_IS_ASHOLE 년 전 +8

      팩트도 폭력이라네요~~ 맞으면 아프니까 ㅋㅋ

    • @PARELOL
      @PARELOL 년 전 +2

      이상만 쫓는분들..

    • @user-tc8ou7gu2b
      @user-tc8ou7gu2b 년 전 +5

      @@user-he9zk9nz3n 아직 170석이라 눈치를 봐야 되는게 슬픈 현실....

  • @snoopstudio
    @snoopstudio 년 전 +3

    마지막 명언이 아주 좋네요.
    33살에 퇴직하고, 새로운길을 걸으려고하는데 ㅋㅋ
    띵 하고와닿네요

  • @user-md4kh2ef7k
    @user-md4kh2ef7k 년 전 +115

    다른건 모르겠는데 에너지 정책도 포트폴리오 꾸리듯 에너지원을 다변화해서 전력소비량 변화나 외부 요인으로부터 전력가격 변동 최소화하는 에너지 믹스같은게 존재는 하고, 그런 의미에서 원전은 그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이라도 전체전력의 20퍼 정도는 공급가능한 수준으로 유지는 해둬야 한다는 이야기가 기억납니다.
    그러니까 폐기물 문제 이슈로 인한 단점은 최소화하되 효율성으로 인한 이득은 최대한 챙기는 방향으러 가는게 맞지 않았을까 싶은거죠.. 탈원전 반대론자들도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게 이 폐기물로 인한 문제는 아직 현재 진행형이거라는 사실입니다.. 가장 큰 걱정은 중국이 원전 겁나 짓는데.나중에 이걸러 뭔 일이 생길지 예측이 불가능하다는거..

    • @dyshin6491
      @dyshin6491 년 전 +4

      엉뚱한 얘기아닌가?? 우리나라에서는 탈원전이 부적절한 정책이였다같은데 폐기물에 환경문제? 폐기물도 활용가능방안 있는것 같은데 좀 알고 떠들어야지

    • @qwertyman3475
      @qwertyman3475 년 전 +11

      @@dyshin6491 폐기물 처리는 외교적인 문제입니다 핵무기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서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년 전 +7

      @@dyshin6491 활용 가능한 방법 좀 말해주세요. 같은데라는 말 말고요.

    • @user-bb3kr3lx3t
      @user-bb3kr3lx3t 년 전 +7

      @@dyshin6491 반감기기가1500~2000년인 핵폐기물을 10만년동안 어디다 사용하나요?

    • @user-eq3fp4xx4f
      @user-eq3fp4xx4f 년 전

      ㅎㅎ알고 떠들래.. ㅎㅎ

  • @jinwoopark9729
    @jinwoopark9729 년 전 +125

    순한 맛으로 영상 찍으시는 부분 잘 이해했습니다.

  • @Might_Boy
    @Might_Boy 년 전 +8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부디 이 영상을 보고 사람들이 생각이 좀 바뀌면 좋겠네요. 저번 정권의 무능을 좀 알면 좋겠네요. 마냥 지지한다고 아주 좋은 정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던데

  • @dltlqtkqjs
    @dltlqtkqjs 년 전 +72

    감사합니다
    옳은 목소리 내주셔서

    • @peacemercy7276
      @peacemercy7276 년 전

      경주대지진은 러시아와 중국, 좌파당이 합작으로 땅굴에서 TNT로 일으킨 인공지진이 아닌지 조사를 해봐야 합니다.. 미국CIA가 조사하면 100프로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좌파당이 푸틴 로비 받아서 천연가스 발전 비율 올린건 100프로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건 팩트체크를 해봐야 겠지만, 스리랑카처럼 한국전력의 적자를 늘려서 중국공산당에 팔아먹으려고 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 @dltlqtkqjs
      @dltlqtkqjs 년 전

      @@peacemercy7276 솔직히 지금 좌파 그냥 다 간첩이라고 생각..... 물갈이 시급

  • @rephoenix3375
    @rephoenix3375 년 전 +263

    진짜 대책없이, 그리고 현실적인 근거없이 말만 들으면 좋아보인다는 이유로 정책을 피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봅니다.

    • @peacemercy7276
      @peacemercy7276 년 전 +1

      경주대지진은 러시아와 중국, 좌파당이 합작으로 땅굴에서 TNT로 일으킨 인공지진이 아닌지 조사를 해봐야 합니다.. 미국CIA가 조사하면 100프로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좌파당이 푸틴 로비 받아서 천연가스 발전 비율 올린건 100프로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건 팩트체크를 해봐야 겠지만, 스리랑카처럼 한국전력의 적자를 늘려서 중국공산당에 팔아먹으려고 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 @user-ht8xf9qw7z
    @user-ht8xf9qw7z 년 전 +50

    ㄹㅇ 정치적색을 들어낸적도 없으셨고 대가리에 우동사리 꼈나 싶을 정도로 이상한 행동을 비판한것 뿐이고 잘 한게 있어야 칭찬도 하지 ㅋㅋ

  • @simonc.8737
    @simonc.8737 년 전 +79

    이런 내용을 자유롭게 유튜브에
    올릴수 있는 세상이 된것이 가장 좋은 것이고,
    전기요금 인상해서 우선 막고,
    원전을 최우선 국가 과제로 추진하여
    회복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년 전 +4

      탈원전은 진짜 말도 안 되는 소리 맞음. 근데 당장 원전폐기물 문제가 발등의 불.

    • @greatnoon5235
      @greatnoon5235 년 전 +5

      @@user-ss4ed3pd6k 원전기술이우리나라가세계 최고란것은 폐기물 관리도 세계탑급이란것이고 정부관리 그린벨트 등부지도많음 자연애너지 부지에비하면 아주아주널널 할정도이고요,,,

    • @user-ml3jd2vb4q
      @user-ml3jd2vb4q 년 전

      윤석열 공약이 원전 재가동이죠...근데 전기 요금을 올리면 한국은 그냥 작살 나는겁니다... 기업들 가격경쟁에서 밀리게 되거든요...수출실적이 줄어들게 되는거죠...
      하우스 농산물 가격도 올라가구요.. 물가는 계속 폭등할겁니다... 멍청한 대통령 하나가 나라를 작살내고 튀었네요

    • @simonc.8737
      @simonc.8737 년 전 +5

      @@user-ss4ed3pd6k 그리 우려할 문제는 아니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 역시 저들의 선전에 속고 있는 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 @user-ri6qg3nx1y
      @user-ri6qg3nx1y 년 전 +1

      .
      원전폐기물 파이로 프로세싱??? 다시 쓸수있다던데

  • @user-dq5ys3oy6t
    @user-dq5ys3oy6t 년 전 +74

    한전 주주 1사람으로 정확한 지적(평가)..감사드립니다.

    • @peacemercy7276
      @peacemercy7276 년 전

      경주대지진은 러시아와 중국, 좌파당이 합작으로 땅굴에서 TNT로 일으킨 인공지진이 아닌지 조사를 해봐야 합니다.. 미국CIA가 조사하면 100프로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좌파당이 푸틴 로비 받아서 천연가스 발전 비율 올린건 100프로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건 팩트체크를 해봐야 겠지만, 스리랑카처럼 한국전력의 적자를 늘려서 중국공산당에 팔아먹으려고 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 @user-hg4wt2nc4x
    @user-hg4wt2nc4x 년 전 +150

    ㄹㅇ5년 날아간게 존나크다 솔찍히
    5년이면 진짜 기술수준이 급이다르게 올라갔을텐데
    기술후퇴까지 생각하면 그쪽 업계는 피를 토했을듯

    • @ska7257
      @ska7257 년 전 +26

      그거보다 40개의 강소 원전기업 중국에 팔려서 우리가 로열티내고 부품 생산할 판이라고 인터뷰했던

    • @user-ch6lb8si4i
      @user-ch6lb8si4i 년 전 +39

      지금 세계적으로 원전없이 탄소제로는 불가능하다고 판단, 다시 원전을 짓는 방향으로 가고있고 한국의 탈원전쇼만 아니었으면 한국의 앞선 원전기술을 수출하여 떼돈을 벌었을겁니다. 전 정권의 탈원전은 매국이나 다름없는거죠.

    • @user-sy8wo5qw1y
      @user-sy8wo5qw1y 년 전 +2

      @@user-ch6lb8si4i 원전없이 탄소제로가 불가능하다는 시행착오가 있었기에 그 결론에 도출한거 아닌가요? 한국도 선진국으로서 시행착오를 다른 선진국들과 마찬가지로 겪은거라고 바라봤는데... 제가 틀렸을까요?

    • @-0o0-
      @-0o0- 년 전 +9

      @@user-sy8wo5qw1y 네

    • @kenn7750
      @kenn7750 년 전 +21

      ​@@user-hb6wr1ly2m 딴나라는 원전을 끌고갈 메리트가 있을 정도로 기술력이 크게 좋지 않았음. 우리나라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압도적인 가성비를 낼 수 있었던게 원전임. 기술 우위 국가에서 딴나라가 포기한다고 기술이고 뭐고 다 버린다? ㅋㅋ

  • @user-nn5bm8on2t
    @user-nn5bm8on2t 년 전 +81

    탈원전은...진짜 이게 대한민국 대통령이 맞나 싶은 정책이었음

  • @koomr4200
    @koomr4200 년 전 +60

    에스오디님 영상 오래전 부터 보고 있었는데 정치색이라기보다 정말 현실을 정확하게 꼬집고 비판하신다고 봅니다. 아마 불화수소관련 영상즈음 해서 국뽕몽상가 안티들이 많아지지 않았나 싶어요. 응원하고 에스오디님 같은 분들의 영향력이 모여서 대한민국이 다시 재도약 하길 바랍니다.

  • @user-jq6zl1cq6m
    @user-jq6zl1cq6m 년 전 +2

    발전비용에 핵폐기물 처리비용이 포함되지 않은 것도 문제 겠지요

  • @wok1909
    @wok1909 년 전 +20

    그쪽 당 3대 드립이 있죠
    탈원전 드립
    기축통화국 드립
    수직이착륙 드립

    • @user-xm8vw8bc2j
      @user-xm8vw8bc2j 년 전 +7

      4인 기준 13평 적당하고 아이 둘까지도 키울수 있는 공간이다... 제주도까지 해저터널.... 김포 아파트가 2억원.... 추가요.

  • @user-gx6qi1is9i
    @user-gx6qi1is9i 년 전 +33

    화이팅 입니다, 항상 많이 배우고 갑니다😎👍

  • @oh5849
    @oh5849 년 전 +4

    발전사 현직입니다. 성과금 파티가 아닙니다. 정전을 안내는 것이 성과고 매일매일이 적자입니다. 연료비가 엄청 큰 부분이지 인건비는 적습니다. 오지에 근무하면서 전력을 생산하는데.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화력5발전사, 한수원은 SMP 조정계수를 받습니다. 전날 입찰한 kw당 가격의 반정도의 가격에 한전에 팔아요..
    반면 민자발전은 SMP 조정계수도 받지않고 애초에 발전소 건설할 때, 한전에서 30년 발전량 구매까지 보장해줍니다.
    수익이 날 수 밖에 없는 구조죠... 현재 기저 원전, 중간부하 석탄, 첨두부하는 lng 양수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민자발전이 많이 들어서고 그 민자발전의 전력판매를 보장해주기 위해서 lng보다 더 싼 석탄을 lng 가스마냥 주말이나 공휴일 마다 기동정지를 시키고 있습니다.
    기동정지대기 이거 인건비 회사에서 안쳐줍니다. 직원도 그냥 어쩔 수 없이 야근하고 주말마다 출근하고 퇴근합니다.
    민자발전이 많이 세워지고 한전이 30년 동안 보장해주고 조정계수도 적용안되고 한전과는 별개로 수익이 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발전공기업은 공기업정책상 수익을 5% 낼수도 없고 매일매일 십억이상의 적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공기업이 좋다 뭐 최고다 이런 인식이 만연하는데 그거는 순 옛날 말인거 같습니다. 복지도 사택제공 하나 있습니다. 사내 대출도 안됩니다.
    민자발전 수익률 보면 말이 안될 정도로 수익을 벌고 있습니다.
    지금 현OOOOO에서 발전소를 직접 짓어서 전력생산해서 쓴다고하는데, 솔직히 생산 전력 비싸게 한전에 팔 수 있으니까 팔고 소내전력은 한전이 싸게파니깐 수전받아서 하겠죠. 그리고 나중에 전기료 올라가면 직접생산해서 쓰겟죠...
    연료비 연동제로 전기료를 인상해야하고 민자발전에도 최소한의 smp 조정계수를 도입해야 합니다.
    산업전기료가 좀 타격있겟지만 민간 주택전기료는 크게 오르지 않을겁니다...
    저희도 좀 살고 싶습니다. 공기업의 안정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

  • @OfficialPeterKang
    @OfficialPeterKang 년 전 +69

    응원합니다. 이게 당연한건데 왜 당연한거에 사람들이 정치를 가져다가 욕하는지요. 악플들 신경쓰지 마세요!

  • @funny-science
    @funny-science 년 전 +32

    앞으론 대통령도 시험으로 뽑읍시다

  • @jhp2250
    @jhp2250 년 전 +9

    아직도 50%는 대가리깨졌다

  • @SSunSShine815
    @SSunSShine815 년 전 +3

    원전 하나 지을려면 부지 선정하는데 지역주민 찬반 때문에 수년 소요, 건설하는데 수년...걸린다고 들었는데
    지금 전기요금 오르는게 탈원전 정책 결정 때문은 아닌거 같은데요?

  • @gtoe473
    @gtoe473 년 전 +9

    우리나라 원전 세계적으로 기준이 매우 높아요~ 원적 안전기술 크게 미국쪽 Westinghouse 와 유럽쪽 EDF 기준 둘다 만족 해야 함요 ㅋㅋ 덕분에 중동쪽에서 이래저래 요구 하는 기준도 잘 맞추죠~ 물론 터바인은 국산화.... 좀 별로 구요... 걍 구 알스톰 👍.....

    • @user-sq6gk6hw2y
      @user-sq6gk6hw2y 년 전

      미국,캐나다 등이 가지고 있는 가압중수로 기술을 가지고 있는 몇 안되는 나라가 한국인데 탈원전 지껄이는 모습보면ㅋㅋㅋㅋ

    • @tedlee821
      @tedlee821 년 전

      @@user-sq6gk6hw2y 전 세계적으로 경수로가 아닌 중수로 건설은 불가능할 것이 현재 상황일텐데요...

    • @user-sq6gk6hw2y
      @user-sq6gk6hw2y 년 전

      @@tedlee821 이미 대한민국에 월성 원전 가동 중인데요?

    • @tedlee821
      @tedlee821 년 전

      @@user-sq6gk6hw2y 헐 그러네요
      그래서 월성 주변에서 삼중수소 오염으로 말도 많고 전 세계적으로는 중수로 안하는 분위기네요

    • @user-sq6gk6hw2y
      @user-sq6gk6hw2y 년 전

      @@tedlee821 중수로로 인한 오염은 극소량인데요?

  • @hp0635
    @hp0635 년 전 +35

    이미 벌어진 탈원전 사태, 이미 벌어진 전력요금 동결은 어쩔 수 없음 그걸 욕하는데 매달릴게 아니라 앞으로 답습하지 않으면 된다 그런 지도자를 다시는 뽑지 않도록 노력하는것만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임

    • @speedvove2576
      @speedvove2576 년 전

      과거 청산은 특정 정치인이나 특정 이념만 하는게 아니죠. 묻고 갈게 있고 묻은걸 파 내서 바로 잡아야 하는것도 있다고 봅니다. 정답지는 원전인걸 뻔히 아는데 이걸 피해서 찍으니깐 이런 사태가 벌어진거에요. 대안도 없이 유럽과 미국의 신에너지 정책 따라하다가 박살난거에요.

  • @user-mf9fs7tb1f
    @user-mf9fs7tb1f 년 전 +18

    월성원전 조기폐쇄는 진짜 헛짓거리였음 돈주고 수명늘려논걸 영화한편에 선동해 폐쇄라..

  • @jeronimomartinez5087

    한전뿐만 아니라 기존 원자력 관련 업체들도 망해가는 상황이라 유상증자, 감자로 버티다가 팔리거나 기업해체될판인데.

  • @user-fy7pr3vb7j
    @user-fy7pr3vb7j 년 전 +4

    핵융합 상용화 되기 전까진
    SMR은 미래 전기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입니다.

    • @user-zk7mj3kd9l
      @user-zk7mj3kd9l 년 전

      ㅎㅎㅎ
      공부좀 하세요.
      SMR이 뭔지 알기는 하시나?

  • @user-fd2hq7pu2t
    @user-fd2hq7pu2t 년 전 +16

    이상을 추구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항상 눈앞의 현실의 문제가 더 시급하죠.

  • @salomon1111
    @salomon1111 년 전 +81

    지진에서 가장 안전한 건물 중 하나가 원전이라는 아이러니..

    • @tedlee821
      @tedlee821 년 전 +1

      그 안전한 건물이 수많은 안전사양 중 하나라도 피해서 사고나면 후쿠시마 꼴 난다는 아이러니

    • @zacone9152
      @zacone9152 년 전

      @@tedlee821 그렇다고 원전 폐기하면 전부 다죽는 아이러니

    • @tedlee821
      @tedlee821 년 전

      @@zacone9152 그말은 부정못함. 원전은 폐기 대상이 아니라 증설 배제대상이고 친환경발전을 지금부터라도 지속 투자해야한다는 것이고, 이미 박근혜때 끊어 놓은 친환경 발전의 후유증때문에라도 당장 가동원전 폐기는 말이 안되죠. 지속 산업으로서 부적절하다는 것이죠.

  • @guntaepark7929
    @guntaepark7929 년 전 +19

    문제는 탈원전 폐기하려면 폐기장 건립을 해야하는데 님비 때문에 폐기장 건립 추진할 정치인도 없는 상황. 결국 어느쪽으로든 진행되기 어렵죠. 한쪽은 현실성이 없고 한쪽은 임시방편이고. 제대로된 해결책은 누구도 총대를 맬 생각없는 상황이라고 보이네요.

  • @user-zs4iv5xs1t
    @user-zs4iv5xs1t 년 전 +2

    탈 원전, 월성 원전폐쇄, 어마어마한 한전 적자, 원자력 산업 후퇴등 국가손실이 발생하고 다시 60년 주력에너지라고 선언하니 참... 안타 깝습니다.

  • @user-jl9vi2tm5m
    @user-jl9vi2tm5m 년 전 +71

    확실히 대통령 또한 기본적인 과학적지식을 갖고 있어야겠네요

    • @user-iu1rm2qn9s
      @user-iu1rm2qn9s 년 전 +25

      ㄹㅇ 아니면 전문가 의견을 듣기라도 해야됨

    • @unitedaccountsofme9297
      @unitedaccountsofme9297 년 전 +2

      갈수록 보통사람, 슨상님 재평가중

    • @YeolGiJeongSeung
      @YeolGiJeongSeung 년 전 +12

      이번에 여객기 수직 이착륙시대 준비해야한다는 말 듣고 놀람...

    • @jhya1208
      @jhya1208 년 전

      기본적인 과학적 지식을 가지는게 좋지만, 대통령이 모든 분야에 기본적인 지식을 가질 수는 없지요. 그러나 전문가의 의견을 존중해야하는데, 자신의 고집으로 정책을 실행하니까 문제이지요.

    • @boombooms
      @boombooms 년 전

      그리고 자기편 말만 들으면 안 될듯요

  • @reongj6874
    @reongj6874 년 전 +60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설명하시니 이해가 잘됩니다. 그런데 탈원전 나올때마다, 그 근거로 원전 폐기물 처리가 어려워서 라는 주장이나 글이 많이 있었습니다. 혹시 나중에 유사한 토픽으로 업로드 하실 계획있으시면 이 부분도 같이 분석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user-kx3pk7fs4d
      @user-kx3pk7fs4d 년 전

      확실하진 않은데 그런 내용도 있었던거같음 원전 하는거 괜찮다고 하는 유튜브 있었음 약간 공익광고같은 느낌이었는데 찾아보세요

    • @maymay_340
      @maymay_340 년 전 +9

      전력 소비를 많이 하는곳 주변에 원전 설치하는게 맞지. 전력이 필요하다면서 왜 멀리 지어

    • @user-np7uc6by2l
      @user-np7uc6by2l 년 전 +5

      @@user-ss8me2pr9t 네~

    • @user-fb3hd2hj4o
      @user-fb3hd2hj4o 년 전 +12

      @@user-ss8me2pr9t 석탄 발전은 그럼 괜찮나요?

    • @RidgeMu
      @RidgeMu 년 전 +21

      @@user-ss8me2pr9t 너는 원전 전기료 쓰지말고 태양광으로 써라 제발.

  • @user-iw6wj3en3l
    @user-iw6wj3en3l 년 전 +3

    우물안에서 보는 하늘은 우물만하답니다. 그리고 소신있는 주장은 얼굴을 당당히 나타내고 주장하시길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제가 누군지는 찾아보고 말씀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grantonjames6144
    @grantonjames6144 년 전 +67

    시청자들 비위 맞춰가면서 달달한 이야기만 하면서 충분히 조회수 챙길수도 있는데, 이런 소신이 담긴 영상.. 정말 멋집니다!! 진짜 싸나이임~

    • @whduddnscjswo
      @whduddnscjswo 년 전

      여기에다가 소신이라는 단어를 왜 써요? 영상 아무리 봐도 객관적인 자료와 사실관계만 전달을 했는데요? 그런거 때문에 지들이 지지하는 정부 까기만하면 눈뒤집혀서 달려드는 저쪽 진영인간들 우루루 몰려와 쓸데없이 꼬투리 잡으니까 단어선택 조심합시다.

  • @user-kv9eu8ws7q
    @user-kv9eu8ws7q 년 전 +162

    와우 워딩 강하네요 ㅋㅋㅋㅋㅋ 비이성적인 정책 결정이 이제는 없었으면 합니다

    • @cho8963
      @cho8963 년 전 +3

      그래도 3월 이후로 다시 돌아가는게 눈에 조금씩 띔

    • @user-sp7vi7bu5q
      @user-sp7vi7bu5q 년 전 +5

      @@cho8963 올 2월 말부터인가 전기 부족하다고 원전 재가동 지시를 했었음

    • @puckyoun
      @puckyoun 년 전

      @@cho8963 지금까지 원전없앤건 수명다되서 거의 돌아가지도않는걸 멈춘거라 전혀문제없음

    • @mids6966
      @mids6966 년 전

      @@puckyoun 멀쩡하게 6천억 들여서 재가동한 원전을 경재성 조작까지 해놓고 돌아가지도 않는 원전이다?

    • @user-jm8km6zl4d
      @user-jm8km6zl4d 년 전 +3

      역시 쓰레기 영상 ㅋ 경제성 논하면서 처리 비용에 관한 이야기는 쏙 뺌..

  • @user-zu7wp5mw4k
    @user-zu7wp5mw4k 년 전 +30

    할수 있으면 탈원전이 정답일지 모른다 하지만 영상에서도 언급했듯이 조막만한 땅덩이인 한국에선 태양광과 풍력으로 조달 하기엔 설치할곳이 얼마 없는것이 현실이니 원전과 겸하는게 맞다고 봄 단 원전 설치시 안전 기준을 더욱 높이고 철저하게 건설해야 하는게 기본이 되어야할듯 핵미사일이 터진 곳에선 인간이 살아갈수 있어도 현재로선 원전이 터진 곳에선 인간이 살아갈수 없다는 사건들이 있으니

    • @Kevin-re7kt
      @Kevin-re7kt 년 전

      딱봐도 국민들한테 점수따려고 괴상한 영화나 만들면서 선동질하고 중국 태양광 업체 밀어준거 보면 답 안나오냐 ㅎㅎ 탈원전이 정답은 개뿔 ㅎ 이미 훨씬 안전한 기술이 옛날에 상용화됐었는데 다 마다한게 누구냐 ㅎ

    • @user-zu7wp5mw4k
      @user-zu7wp5mw4k 년 전

      @@Kevin-re7kt 결정타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였겠죠 그리고 넷플릭스의 빌게이츠 보신지 모르지만 원전개발 이야기 나오는대 컴퓨터로 자동화가 가능한 부분도 아직까지 사람이 관리하는 비효율적 운영하는게 대부분의 원전 이라면서 기술개발 더 할수있는 부분이 많다더군요

    • @Kevin-re7kt
      @Kevin-re7kt 년 전

      @@user-zu7wp5mw4k 그니까 얼마든지 효율적으로 멜트다운 위험없이 폐기물양도 훨씬 줄은 기술 나왔는데 고려도 안해보고 후쿠시마 하나만 보고 이때다 하며 국민들 선동이나 하는 쓰레기 정치인이나 휘둘리는 바보 국민들이나 그나물에 그밥임.

    • @user-zu7wp5mw4k
      @user-zu7wp5mw4k 년 전

      @@Kevin-re7kt 아 참고로 빌게이츠의 원전설계 최종본에선 폐연료봉 재활용이 포함되어 있었고 시진핑과 중국내 시범설치 직전까지 갔는대 트럼프가 파토내서 망했던 ㅋㅋ 정만 연료봉 재활용까지 가능했다면 대단한건대 일단은 그 개발중인 인공태양 발전인가도 실현되면 좋겠내요 현실판 아크 원자로

    • @Kevin-re7kt
      @Kevin-re7kt 년 전

      @@user-zu7wp5mw4k 핵융합 토카막 2030년안에 상용화될거라 전문가들이 예측하니.. 그것만 성공하믄 될듯.

  • @pod0811
    @pod0811 년 전 +2

    좋은 영상 잘봤습니다 스폐셜 땡큐

  • @MrBluesky0269
    @MrBluesky0269 년 전 +22

    탈원전이 나쁜결정이 맞고 나쁘다는것이 불보듯 뻔한 결정이었는데.. 눈귀를 닫고 결정한 권력자들이 가장 큰 책임을 져야하는데 휴..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년 전

      특히 문통...
      근데 그것만이 아니라, 부동산에다가 소득주도 성장, 최저시급 인상 등등으로 경제까지 다 말아 먹음. 문통과 그 일당들은 이상은 하늘, 현실은 지하나 지옥임. 좌파의 전형적 특징인지도...

    • @user-vc1vk2rv1o
      @user-vc1vk2rv1o 년 전 +2

      하겠다고 공약 걸고 당선된거니 그거 뽑은 놈들이 책임져야지

  • @user-ko8em1hk8q
    @user-ko8em1hk8q 년 전 +12

    영화 한 편이 큰힘을 했네 ㅜ

    • @maymay_340
      @maymay_340 년 전

      모티브로 한 시장은 따로 있음. 깜방에.가신 전 시장

  • @user-jh1hy6mf8z
    @user-jh1hy6mf8z 년 전 +89

    잘못된걸 잘못됐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 멋있습니다.

  • @danyeol1
    @danyeol1 년 전 +2

    국가 근간을 무너뜨린 범죄행위라고 샹각합니다. 관련 전공자들은 전부 다 사장당했죠. 주변 들리는 말엔 원핵과 대학원 연구실 신입생이 몇년간 10명 이 안됐다고 합니다.

  • @free_traveler
    @free_traveler 년 전 +2

    항상 응원합니다

  • @youth7
    @youth7 년 전 +68

    역시 문재인, 그는 역대 최강의 쇼통령이었습니다.
    역사상 최고의 대통령, GOAT

  • @SangHunOK
    @SangHunOK 년 전 +17

    이번 영상은 후속편 등이 있으면 좋겠네요. 과학적 설명이 많이 부족한 것 같아요.

  • @vvvhot98
    @vvvhot98 년 전 +6

    역시 반박하는 정치적 쉴더들 내용보면 똑같냐.. 폐기물, 위험성이야기... 여윽시나 영화보고 탈원전 지지한 수준...위험성등을 이야기하기전에 애초에 우리같이 지하자원도 없고 뭣도 없는나라에서 탈원전이 가능한지부터 봐라 다른 땅덩어리 넓고 자원 많은 나라에서 했다고 우리도 할수있나? 폐기물이나 위험성은 우리나라 원전관련 기술이 세계 최고수준인데 비리를막고 철저하게 감시하고 점검하는 쪽으로가는게 맞는거지. 쉴더들이 교통사고 무서워서 차 안타고 다니고 전기도 많이 안쓰면 ㅇㅈ.. 그것도아니면서 현실 무시하고 정치적 쉴드치는애들은 진짜...능지..

    • @swk1982
      @swk1982 년 전

      전기 없이 하루도 못사는 놈들이 탈원전 지지.ㅋㅋㅋㅋ 본인들이 먼저 전기 없이 살면서 그런 소릴하던지..ㅋㅋㅋ

  • @pod0811
    @pod0811 년 전 +8

    감사합니다.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feelpassion1
    @feelpassion1 년 전 +41

    자세한 정보와 시원한 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이전 정부 지지하다가 국정운영하는 철학부터 맘에 안들어서 지지를 접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사실에 대해 꾸준히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gpy.477
    @gpy.477 년 전 +18

    탄수중립시기에 원전도 마다할수 없지만요~~ 유럽 택소노미에서 원전도 포함한거 보면 가야되긴하겠죠. 그런데 원전을 포함시킨 전제 조건이 고준위 핵폐기장 조건이던데요. 말그대로 핵폐기물 처리장이 없다면 유럽에서 탄소국경세 대상으로 본다는 얘기잖아요. 우리나라에서 고준위 핵폐기장을 지을만한 곳이 있을까요?....... 다들 쌍심지 켜고 반대할껀데~~~ 또 한번 피바람이 불어올지도 모르겠네요~~~

    • @ska7257
      @ska7257 년 전 +3

      그거 문서보셨잖아요???
      전부 원전 건설하는걸로 바꾼거~
      특히 영국은 우리나라 원전사고싶다고 컨택중입니다
      독일중앙정부는 원전 포기했지만 지방정부가 원전부지 만들고 이미 건설중입니다.
      결국 독일정부도 사태가 심각함을 느끼고 원전 건설중이죠
      결국 이미 원전을 미리 짓겠다고 하면
      예외적으로 유예하겠다는 규정이 있어서
      사실상 유럽만 살겠다는 정책으로 욕먹고 있는 상태구요
      어디서 가짜뉴스 보고 오지 마시구요

    • @gpy.477
      @gpy.477 년 전

      @@ska7257 원전 지으면 됩니다. 많이 지어야죠~~~ 근데 핵폐기장은요????? 독일,영국 유럽에 전세계 하나뿐이라고 알고 있는데~~~~ 고준위폐기장 답이 나왔나요...? 제가 잘 몰라서 물어봅니다.

    • @nolookman1737
      @nolookman1737 년 전

      잘 모르시면 찾아보세요

    • @smersh5148
      @smersh5148 년 전 +4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고준위방사성폐기물처리를 위한 연구를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파이로 프로세싱도 있고, 고준위핵폐기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폐연료봉을 재처리 없이 그대로 이용하는 소각로 개념의 기술실증로 또한 원자력연구원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죠. 가까운 미래는 아니지만, SMR에 대해서는 이야기 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 @user-hj8lp1wf6p
      @user-hj8lp1wf6p 년 전

      반대는 하는데 그게 진짜 반대가 아니라 돈 더 달라고 반대하는거에요. 세상 너무 순진하게 사셨네.

  • @user-pn8xt3ce9q
    @user-pn8xt3ce9q 년 전 +1

    원전해결하려면 원전인근지역(50km) 과
    원전없는 수도권 등의 경우 전기요금 다르게책정해야한다생각.
    일차원적으로 님비막는거고 수도권 공장쏠림도해결가능
    (원전 바다 얘기그만. 현재원전기술로 한강에도충분히건설가능)

    • @user-ss4ed3pd6k
      @user-ss4ed3pd6k 년 전

      진짜 한강 정도면 건설 가능해요? 몰랐네요.
      요금 거리에 따라 다르게 책정하는 건 찬성.

    • @kitch-guy
      @kitch-guy 년 전

      그렇게 해서 원전 근처로 주요 공장들 옮겼다가 원전 사고라도 한번 나면 제조업 멸망하고 나라 망하니까

    • @user-pn8xt3ce9q
      @user-pn8xt3ce9q 년 전 +1

      @@kitch-guy 이미 부산울산은 원전영향지역^^

    • @FUNKY-
      @FUNKY- 년 전 +2

      가뭄이라도 들면 어쩌려고 강이랑 비비려드노ㅋㅋㅋ 수온 영향은? 냉각탑은? 북한에 있는 댐은?

  • @hym4192
    @hym4192 년 전 +7

    자기 분야에 어느 정도 정통했다고 느끼거나 성공을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다른 분야들도 자신의 지식기반으로 이해하고 조언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저도 그랬었지요.

    • @doublej6743
      @doublej6743 년 전

      지금 이 유튜버가 그러고있네요

  • @2010jhl
    @2010jhl 년 전 +4

    SMP 가격은 2008년에서 2014년 사이에도 140원에서 167원 사이를 오고 갔습니다. 지금 비싸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저 시절에는 한전은 어떻게 버텼었는지 궁금하네요.

    • @Noptimus
      @Noptimus 년 전

      그땐 에어컨 하루 4시간 ~ 6시간 가동 기준 한 달이면 전기세가 30만원이 넘는 시대였어요. 그 환경을 거쳤기 때문에 지금에서도 부모님들 중 에어컨을 켜는 것을 극도로 꺼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 @2010jhl
      @2010jhl 년 전

      ​ @N optimus 한전 사이트 들어가서 과거 기간별 전기요금 표 잘 보세요. 전기요금이 지금이 더 쌉니까?

    • @hp0635
      @hp0635 년 전

      @@2010jhl 물가상승률도 함께 계산해봅시다

    • @2010jhl
      @2010jhl 년 전 +2

      @@hp0635 한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2021년 전기요금 원가정보를 보면 2016년~2020년 까지의 전기요금 원가 대비 비용 분석을 해둔 표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구입전력비"라는 것의 구성비가 전체 전기요금 원가의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인건비, 판매비, 기타경비, 법인세, 다 합쳐도 20%가 안되는 거죠. 조선일보 3월 중순 기사를 보면 2015년 원전 발전비율은 30%를 넘었는데 2018년 22.5%까지 떨어졌다가 석탄, 천연가스, 석유가격 상승으로 최근에는 27.8%까지 원전 비율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그래서 2030년까지는 원전비율을 35%까지 늘려야 한다는 내용의 기사였습니다. 장기적인 탈원전 정책으로 계속 건설이 이어져야 하는데 중단되어 산업적으로 어려움이 발생한 것은 차지하더라도 위 내용을 통해서 보았을때 한전이 지금 어려운 이유는 정책 문제가 아닌 발전단가 상승으로 인한 전기매입가격의 상승이라고 보인다는 겁니다. 그런데 전기가격이 매우 쌌던 1년전 또는 2년전의 특정 시점을 현재 주유소 휘발유값 2000원 하는 시점과 비교해서 차이를 이야기 하고 공포감을 실제 이상으로 과장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합니다. 일시적인지 장기지속되는 것인지 지켜볼 수 있는 문제를 언론이 언급하면서 말이죠. 또한 한가지 더 거론하자면 2020년 판매전력량을 보면 주택용 76,303,405Mwh, 산업용은 278,660, 247Mwh입니다. 대한민국 산업발전을 위해 우리 모두 희생하자면 뭐 그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만. 산업용은 주택용의 1/3 가격 수준이라는거 생각하면 조금 열받는것도 사실입니다. 저는 완전 문외한이라서 사실 제대로 자료를 이해하고 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여하튼 2021년 한국전력 통계를 보면
      1. 해당 지표들을 통해서 보았을때 한전의 수익률 악화가 무조건 탈원전정책의 귀결이라고 할 수 없다고 보인다. 다만 그 정책이 산업적인 측면에서 원전 산업 및 생태계를 어려워지게 만든 것은 확실하겠지.....라고 생각
      2. 한전 지출의 절대적 비율을 차지하는 전력 구입 금액은 2012년~2017년 사이에 43조~46조 사이였다. 2018년~2021년 사이에는 52.4조, 51.4조, 45조, 57.1조로 구입금액이 늘어났다.(2018년~2021년 사이 과거에 원전 발전 비율이 30% 선이었던 것을 22% 까지 낮추었다가 2021년에는 다시 28% 정도에 도달했다.)
      3. 전력구입단가(연평균일듯 싶습니다)는 2012~2020까지 93.7원, 91.6원, 93.7원, 85.92원, 83.02원, 87.32원, 95.67원, 95.26원 ,85원으로 이어지다가 2021년에 103.20원으로 급격하게 상승했다(kWh 당).
      4. 2022년 국제정세로 인한 인플레이션, 에너지 원자재 가격상승 등이 심화될 수 있겠지만, 그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야 하는지는 많은 고민과 사회적 합의 등이 필요할 듯.

    • @user-hz3lq1fh5o
      @user-hz3lq1fh5o 년 전

      문재인이 이번에 공무원 늘린다고 한전직원 폭발적으로 뽑음 그 인력값이 굉장함

  • @faustbeta
    @faustbeta 년 전 +12

    결국 정부를 잘 선택해야 함
    국가는 국민의 수준에 맞는 정부를 가진다,

  • @user-hb9wt1eb2m
    @user-hb9wt1eb2m 년 전 +2

    맞죠 영국이랑 프랑스도 원자력에너지를 그린에너지에 포함시키게 된 이유가 있는거죠.

  • @user-dd1kh2ix4l
    @user-dd1kh2ix4l 년 전 +4

    확실히 똑똑한 이공계출신 친구들이 사리분별을 잘한닥

  • @user-es7ez7pm3b
    @user-es7ez7pm3b 년 전 +28

    결과가 이렇게 되는군요
    설마했는데..,전문가가아니래도 우리나라 탈원전은 솔직히 유토피아적인발상이고 현실반영이 안된 정책이었던거죠...ㅠ
    그들은 왜 그리 어리섞은걸까! 왜!

  • @guyright1838
    @guyright1838 년 전 +5

    한전 잘못은 ㅋㅋㅋㅋ 정부에게 개기지 않은거 뿐?

  • @christopher1738
    @christopher1738 년 전 +1

    세계적 분위기와 여러 연구 자료들은 시대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뭐가 맞다 틀렸다가 아니라 시대에 따라 어떤게 더 적합하고 아니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ryanlee1353
      @ryanlee1353 년 전

      맞다 틀리다는 분명히 있습니다. 안드로메다급 비정상적인 비용을 모두가 감수할 수 있다는 정신나간 컨센스가 전 국민에 형성된다면 다르겠지만..

  • @user-un4dq1nb7w
    @user-un4dq1nb7w 년 전 +1

    민간전기보다 산업전기가 어마무시하게 싼 가격으로 팔려서 문제긴 한데 그렇다고 산업전기 인상하면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물품이 비싸지니 산업전기도 못올리겠고 거 어렵군요. 다행히 원전 중단은 있었을지 몰라도 폐기된건 한대도 없다하니까 재가동 열심히 하면 숨통은 트이겠네요

  • @user-ko6lu2cf3y
    @user-ko6lu2cf3y 년 전 +45

    그래 앞으로 전기차, 드론, 선박 등등등등 모든 기기를 전기화 시키는 마당에 원자력 안돌리고 풍력, 태양열 이딴걸로만 전력 수급이 가능하다고 말한 문정부의 개논리에 어이가 없더라

    • @user-fd3mb3lt4l
      @user-fd3mb3lt4l 년 전 +23

      지역구 의원이 김포공항 없애고 여객기를 수직 이착륙 시키겠다고 해도 뽑아주던데요 뭐 ㅋㅋㅋㅋ

    • @gpy.477
      @gpy.477 년 전

      ㅋㅋㅋ... 수소 들여와서 수소로 전기생산하고 수송경제로 간다 잖아요~~ 윤석열 정부도 수소경제는 대세라고 하더만요~~~~

    • @MegaOscillation
      @MegaOscillation 년 전 +7

      @@user-fd3mb3lt4l ㄹㅇ 계양 사이버펑크 시티될듯ㅋㅋ

    • @user-op9sp2jl9v
      @user-op9sp2jl9v 년 전 +6

      @@user-fd3mb3lt4l 아, '이론 찢스크'좌... ㅋㅋㅋ

    • @user-kj8yy4vf6x
      @user-kj8yy4vf6x 년 전 +4

      님의 말 논리가 개논리 같습니다.. 반대면 설득력있게 상대방 이해하게끔.. 걍. 나 싫어 뇌피셜 논리임

  • @user-bs3qv1ht2i
    @user-bs3qv1ht2i 년 전 +6

    오늘 같이 숫자로 말하는 영상 너무 좋네여 감사합니다

  • @user-nr4lj6ti5z
    @user-nr4lj6ti5z 년 전 +1

    원전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인데 원전의 의지를 해야 하는 상황이고
    한전이 적자니까 전기 요금 인상 될 거 같아요

  • @BluebonnetU
    @BluebonnetU 년 전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신다면, 핵융합발전과 헬륨3 발전에 대해서도 다뤄주세요.

  • @jjihoon03
    @jjihoon03 년 전 +64

    한국에 대해 잘 모르고 탈원전을 외치던 분 대단하십니다 ㅎㅎ

    • @om_WHAT
      @om_WHAT 년 전

      대단히 미친놈임니다..

    • @samsungwindfree
      @samsungwindfree 년 전 +24

      오히려 한국을 잘 알아서 탈원전을 외치신.. 그게 먹히는 나라라는 걸 잘 아니까

    • @user-ch6lb8si4i
      @user-ch6lb8si4i 년 전

      누구보다 잘알고 탈원전한거죠. 한국을 멸망시키기위해서

    • @user-op9sp2jl9v
      @user-op9sp2jl9v 년 전 +8

      @@samsungwindfree 아, 그렇네. 너무 잘 알아서 이지경으로 몰아넣었지. ㅋㅋㅋ... ㅅㅂ

    • @chi-rckjuice6343
      @chi-rckjuice6343 년 전 +1

      @Wk B 최소한 원자력 미래 만큼은 지금이 낫지 ㅋㅋ
      여기까지 진영 논리를 들고 올라하네 팬덤 진짜;

  • @Vinus-0408
    @Vinus-0408 년 전 +37

    1:58 근데...원전이 피해입을 정도의 지진이면 원전 없어도 치명적인 피해를 입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지진나도 제일 잘 버티는 건축물 중 하나가 원전인데...

    • @johnbaek1652
      @johnbaek1652 년 전 +3

      ㄹㅇ 발전소 터질 정도 지진이면 이미 다 박살 난 뒤일듯

    • @Vinus-0408
      @Vinus-0408 년 전 +4

      @@johnbaek1652 ㄹㅇㄹㅇ 진도 8.0 이상이면 원전 없어도 고층빌딩 무너짐 + 쓰나미 콤보로 개판된 후

    • @kmkoo5274
      @kmkoo5274 년 전

      전쟁 나서 벙커버스터 미사일 한개면 원전 일대 사람이 살 수 없음

    • @pepper_soda
      @pepper_soda 년 전 +1

      전투기가 음속으로 박아도 멀쩡한게 원자로 외벽콘크리트니까ㅋㅋ

    • @Vinus-0408
      @Vinus-0408 년 전 +11

      @@kmkoo5274 애초에 핵미사일 아닌이상 그 어떤 미사일로도 원전의 차폐벽을 뚫을 수 없습니다

  • @user-on8of5fe5b

    혹시 영상 1분 40초에 나오는 책 이름이 뭔가요?

    • @softdragon
      @softdragon  년 전

      현대물리학개론이엇나...? 그랬을 거에요.
      대학 교재에요.

  • @killnaz457
    @killnaz457 년 전 +2

    안티 겁내면 하고 싶은 말 못하지.. 평생 코스프레라 하고 살아야… 글고 보면 에스오디님 엄청 징징거리는데 의지 안굽히고 항상 할 말 하심.. 굉장히 독특하시다능 ㅋㅋㅋㅋㅋ

  • @haohi4405
    @haohi4405 년 전 +71

    세계급 원자력 기술을 가진 나라를 단번에 기술후진국으로 만든 그분 ㅋㅋ

    • @leeyagi2241
      @leeyagi2241 년 전

      으아아아아으어ㅓ어우우아우으우드아아ㅡ으으ㅡㅏ

    • @user-bj9iy6db1i
      @user-bj9iy6db1i 년 전 +5

      C-재앙

    • @LH-gv7cy
      @LH-gv7cy 년 전 +1

      문재인 천인 대통령 없었으면 느그들 벌써 코로나 걸려서 오줌 질질 싸고 잇었을텐데 세게속의 K방역으로 국격올린 유능한 대통령 없었으면 끔찍했다. 원전 그까이꺼 전기 안쓰고 덜쓰면 되지 함부로 문재인 대통령 욕하지마라
      5년동안 참 우리나라 살기 좋아진거 지나가는 사람들 다 그런소리 한다

    • @ab-xo6xl
      @ab-xo6xl 년 전 +1

      훠훠. 저는 지금 민간인이여서 일반시민도 다 고소가능합니다

    • @user-kj8yy4vf6x
      @user-kj8yy4vf6x 년 전 +2

      기술 후진국으로 만들었다는 증거는?

  • @NurigaonKardala
    @NurigaonKardala 년 전 +23

    판도라보고 탈원전 한 "그"분 ㅋㅋㅋㅋ

    • @user-st6oh3wr3t
      @user-st6oh3wr3t 년 전 +1

      훠훠 문뗩뗩

    • @kellococous
      @kellococous 년 전

      영화보고 탈원전했다는 건 핑계입니다. 진짜 이유는 탈원전해서 신재생에너지 카르텔이 콩고물 먹도록 한거죠.

    • @user-st6oh3wr3t
      @user-st6oh3wr3t 년 전

      @@kellococous 맞습니다 중국업체만 배불리고 좌파세력만 돈잔치하게 만들고 조사해야합니다 이거

  • @jaykyunamjeon7718
    @jaykyunamjeon7718 년 전 +2

    원전폐기물의 처리비용도 반영해서 발전단가를 비교하는 것이 맞을 거 같은데요? 서구의 많은 국가들이 원전비중을 줄여나가는 것도 같이 다뤄야 판단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cheeseqwerty
      @cheeseqwerty 년 전

      다시늘리고있어요.
      당장 co2 땜에 기후변화가 너무심해서 다 죽게 생겼음

    • @q72857
      @q72857 년 전

      의외로 포함된 단가 입니다. 다만 이 부분 대해서는
      원전을 찬성하는 쪽에서는 그 비용이 충분히 반영되었다는 입장이고,
      원전을 반대하는 쪽에서는 그 비용이 너무 낮게 측정 또는 반영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는 입장인 상태죠.

    • @user-hz3lq1fh5o
      @user-hz3lq1fh5o 년 전

      미국 유럽 모두 탄소저감 정책 때문에 다시 원전 짓고잇음
      더군다나 지금 유럽은 러시아 가스관에 목줄잡혀서 질질 끌려다니고 있고
      프랑스가 원전으로 주변국들에 전기 팔고 있긴 하지만
      이번 우크라 사태로 러시아 인접국가들이 나토로 편입하고 유럽국가들도 러시아 영향력 줄이려고 원전 비중 늘리려는중 , 중국? 이미 서해바다쪽에 원전 40기는 신설하는중

  • @graywol8852
    @graywol8852 년 전 +2

    원전에 비리가 없다면 100% 공감하겠지만 품질 입증.안된 부품에 안전수칙 위반등 우리도 후쿠시마 원전사태 일어나지 말란법 없는관계로 원전은 전문가로 이루어진 감시 및 운영 조직이 컨트럴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graywol8852
      @graywol8852 년 전

      @모래 여기서 왜 태양광 얘기가 왜 나오나요 ^^ 원전 또 멈췄네요

    • @user-id7oj3bc9w
      @user-id7oj3bc9w 년 전

      @모래 후쿠시마가 전문가가 통제안해서 그리 되었나요? 비리가 없을 수 없으나 비리를 막자는 행위 자체를 조롱하는 조로 들립니다
      지금 탈원전 한다하여 원전 가동이 안되고 있나요? 문제가 있는 원전은 세워야죠..

  • @distratores
    @distratores 년 전 +12

    탄소 배출량 내리려면 어차피 원전으로 가는게 맞다 증기기관의 시대는 빠른 시기에 사라질거고 그러면 원전은 필수 불가결임

  • @sugiharajk7477
    @sugiharajk7477 년 전 +65

    가성비 끝판왕 원자력을 버린 건 안타깝습니다..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원전을 만들고
    우리집 옆에 원전을 설치해도 아무도 불안해 하지 않는
    절대 사고가 없는 폐기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쪽으로 투자를 했어야 하는데...
    완전 역사를 퇴보하는 정책으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네요...ㅠㅠ

    • @user-oc4rv7cf2u
      @user-oc4rv7cf2u 년 전 +14

      그런 원전 없어요... 그리고 가성비 끝판왕이라고 하는데... 폐처리 비용도 감안해야죠. 거기에 환경 처리비용까지...

    • @wsyu640
      @wsyu640 년 전 +10

      폐처리비용은 알고 이런말씀하시는거임 독일원전 폐료비용이나 찾아보세요 원자력은 필수가 아니라 어쩔수 없이 쓰고있는겁니다. 방사선 물질 처리기술이 개발되지 않는한 답없는 게 원전입니다. 빌케이츠가 발전소에서 나온 고농도 방사선물질 재활용해서 다시 전기 생산하는 기술 연구중인데 제발 어느하나라도 기술개발되서 안전한 원자력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50년동안 아무것도 개발된게 없기에 그저 자원없는 우리나라가 한탄스러울뿐입니다.

    • @spongeson4080
      @spongeson4080 년 전 +23

      다들 간과하는게 태양광 발전 화력발전도 폐처리비용 안드는게 아님..

    • @IHATECHINA
      @IHATECHINA 년 전 +10

      @@user-oc4rv7cf2u 애초에 발전단가에 폐처리비용도 담겨 있는거 아닌가요? 환경처리비용은 태양광도 만만치 않던데

    • @rayelkim926
      @rayelkim926 년 전 +3

      안버렸어요
      탈원전은 정치적 수사죠
      방향을 그렇게 간다 그거죠

  • @BEAMPROJECTOR
    @BEAMPROJECTOR 년 전 +3

    원전 발전량 자체를 줄이는게 아직 시작도 안했는데..탈원전 때문에 적자요?

    • @user-ek2oz6uf4u
      @user-ek2oz6uf4u 년 전

      기름가스 가격 올랐는데 몇년간 혹은 앞으로
      원자력발전 늘려서 단가를 줄일수 있는데 폐기시키려 했으니 올해 적자가 30조 될거라잖아요 앞으로도 전기단가 안올리면 적자폭 커질거고
      게다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으로 인건비 상승
      이해 못하시나..

  • @user-hm2zk6xl1m
    @user-hm2zk6xl1m 년 전 +3

    고농축펴기몰 처리할곳 만들어놓고 얘기 하쇼 미국이나독일도 땅 덩어리 커도 처리 할데가 맞당 히 찾 지 못해서 원전 못늘리고 없애고 하는데 근본을 봅시다 원전 사고도 위험하지만 쓰레기장도없이 쓰레기만 샇아놀거냐구요

  • @polycaprolactone1841

    경험은 나쁜 결정에서 온다지만 너무 나쁜 결정이었어요. 전문가 말을 조금이라도 들었으면 그럴 일은 없었을텐데

  • @shawnshawn4688
    @shawnshawn4688 년 전 +15

    에스오디 짱! 항상응원합니다. 잘못된것을 잘못되었다고 말도못하고 그냥 쉴드에만 정신팔린 저능아들 상대할 필요없습니다.

  • @user-vx1hv2uy1g
    @user-vx1hv2uy1g 년 전 +2

    가장 큰 문제는 우리나라의 고급인력이 죄다 갈려나갔다는거죠 장기적으로 탈원전한다고 떠드는 나라에 인재들이 왜 남아있겠습니까 돈 더주면서 러브콜 보내는 나라들이 수두룩한 마당인데...
    원전 관련 업체들이 무너지면서 원전 생태계가 망가진 것도 문제지만 인재들 외에는 국가가 생존할 길이 없는 이 나라에서 인재가 갈려나갔으니 지난 정권이 얼마나 얼빠진 짓을 했던 건지 차마 말로 표현할 수가 없죠 심지어 원전 산업은 우리나라가 세계에서도 손꼽히던 기술분야였는데 이게 지난 정권을 거치면서 망가질대로 망가졌으니 생각할 수록 화가 치밀어 오릅니다

    • @readykim2751
      @readykim2751 10 개월 전

      이미 인력 누출은 일어 났죠.... 미래 인력들도 사라졌고....

  • @user-rm1lg3ee8u
    @user-rm1lg3ee8u 년 전 +1

    엄...EU에서 전력생산비중에서 고준위방사선폐기물 처리장을 구비해놓은상태에서 전력생산을 한제품에 한해서 수입한다고했는데 이 부분이 삼성이나 엘지 sk등 국내에서 전력을 사용해서 제품을 생산한 기업들에서 수출길이 막히기때문에 탈원전을 하지않았을까요?

  • @user-bo9eh8kl7j
    @user-bo9eh8kl7j 년 전 +7

    우리나라는 땅덩어리도 ㅈ만하고 자원도 없어서 원자력이 ㅈㄴ 효율적이라 없애면 타격이 크긴 한데 약간 국제적으로 보면 우리나라는 수출이 중요한 나란데 만약 유럽같은데 수출을 하겠다 하면 원전을 쓰는거 때문에 제약이 생길수도 있다라는 부분도 있다고 하더라고여 딱잘라서 뭐가 좋다라고 하긴 어려운 부분.....

  • @iamthatiam2498
    @iamthatiam2498 년 전 +21

    한 단면의 희박한 가능성으로
    비지성적인 선택을 하면
    벌어지는 끔찍한 일이죠...

  • @user-cs7tu7iu8k
    @user-cs7tu7iu8k 년 전 +1

    선택의 자유는 자유지만 선택은 책임이 따른다

  • @mob7576
    @mob7576 년 전 +15

    정말..놀랍도록 기묘한 5년이였습니다..새로운 5년은 제발 상식이 통하는 세상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 @kimyonghuck
    @kimyonghuck 년 전 +3

    즐겨보는 유튜브 입니다...
    사실 전정권에서 탈원전이란게 정치적 구호일뿐이지 실제 탈원전한건 없어요...
    단지 국제흐름에 맞춰 친환경 에너지정책을 더 강조하고 투자를 더 했을뿐이지요...
    만약에 전정부에서 5년전 원전을 추가 건설했다면
    원전 1기 만드는데 약 10년에 10조가량 비용이 들기때문에
    지금 그 효과도 보기 어려웠고 건설비때문에 적자는 더 크게 벌어졌을 겁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55%를 산업용에서 누진세도 없이 전기를 사용해요...
    일반국민들은 20%를 사용하고 누진세때문에 겁나서 많이 쓰지도 못해요...
    지금 우리나라는 전기총량이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가 아니라 한전이 적자라 문제라고 하는거죠...
    일본은 전기료가 문제가 아니라 총량이 부족해서 난리가 났죠...
    누구에게 책임을 전가할게 아니라 지해롭게 풀어야 할 문제지요...

  • @BlueSky-zp2hh
    @BlueSky-zp2hh 년 전 +1

    영상 내용을 추가로 원자력 발전을 대체하기 위해 태양전지 부지 면적이 많이 필요한 이유를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에너지 전환 효율이 낮다.]
    대부분 상용화되고 있는 태양전지는 폴리실리콘으로 만들어집니다. 태양전지는 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는데, 다결정으로 이루어진 폴리실리콘의 Grain boundary로 인하여 전자가 이동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이 일어나게 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사람(=전자)이 달리기를 하는 과정에서 앞에 큰 장애물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에 알려진 폴리실리콘 태양전지의 최대 효율은 약 25% 정도 입니다. 광에너지가 100이라면 전기에너지는 25밖에 생성되지 않는 것이지요.
    [2. 환경과 날씨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이는 1번과 연결이 되는데,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태양전지의 최대 효율은 약 25%입니다. 이는 최상의 환경과 최상의 조사 각도일 때의 이야기일 것입니다.
    태양전지는 말 그대로 태양의 빛을 이용해서 전기를 생산합니다. 즉, 날씨가 맑은 날에는 광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날(흐림, 비, 미세먼지 심한 날)에는 전기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밤에는 빛이 없습니다.
    조사 각도는 태양전지에 들어오는 빛의 입사 각도입니다. 태양전지가 전기를 생산하기 위한 최상의 입사 각도는 90도입니다. 빛이 수직으로 들어오는 것이 제일 좋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게 가능할까요? 지구는 끊임없이 자전을 합니다. 그리고 계절에 따라서 태양의 고도는 바뀝니다. 즉, 최상의 입사 각도를 맞추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에너지 전환 효율은 떨어지게 되겠죠.
    또한 온도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전기에너지(전자)가 생성되기 위해선 광에너지가 필요하지만 기후 온도(=열에너지)도 한 몫 합니다. p-n junction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겨울이 되면 기온이 영하로 내려갑니다. 즉, 열에너지를 제외한다 생각하면 다른 계절에 비해 겨울의 에너지 효율은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태양전지를 쓰지 말라는 건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태양전지는 탈탄소와 친환경을 위해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선 에너지 전환 효율이 낮고, 특히나 4계절을 지닌 우리나라의 경우엔 효율이 더욱 낮습니다. 그렇기에 현재로선 원전과 함께 이용하되, 태양전지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단가를 낮추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해야 할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태양전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차세대 재료(페로브스카이트, CIGS)를 이용하여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알려진 차세대 태양전지의 최대 효율은 30% 정도입니다.
    또한 차세대 태양전지의 장점은 얇고 유연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우리나라 폴리실리콘의 주 수입원은 중국입니다. 국제 관계의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는 더 이상 공급망으로부터 안전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태양전지의 연구/개발은 더욱 절실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부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아낌없는 연구비 지원을 통해 우리나라 태양전지 분야의 선도를 기원합니다.

  • @user-wx5wo5br4i

    균형과 조화로운 에너지 시스템
    1~원자력
    2~풍력
    3~태양력
    4~수력
    5~조수력

  • @LeeJungGuen
    @LeeJungGuen 년 전 +8

    원전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중요한건 폐기물 처리 방법이고,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부담을 무한히 미래세대에 넘기는 겁니다.
    때문에 가장 먼저 해야 하는건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 승인이고, 부지확보, 핵발전이라고 봅니다.
    사람들이 이 순서를 모르고 거꾸로 저지르고 보자는 식인데 돈보다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 @user-ck2dk9kg7r
      @user-ck2dk9kg7r 년 전 +1

      맞습니다. 폐기물 처리 부지는 원전 희망하는 사람이 가장 많은 지역에 선정하면 된다고 봅니다. 서울- 수도권 되겠네요.
      그렇게 원전이 좋고 안전하다니 반대하시진 않을거라 봅니다.
      돈 보다 중요한게 건강과 생명인건 진리인데.

    • @skalahiee5606
      @skalahiee5606 년 전

      @@user-ck2dk9kg7r 원전 돌리려면 바닷물이 필요해서 해안가에 원전이 많이 있는겁니다.
      역시 무지한 사람들의 결정은 놀랍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