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또 일냈다. 정자 없이 난자 만으로 임신 성공 ㄷㄷㄷㄷ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17.
  • 크리스퍼 유전자 편집 기술로 난자 만으로 임신 하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이 기술 때문에 3년 전 중국 과학자는 징역형을 받았고 종교계는 하나님의 영역을 침범하는 일이라고 할 정도죠...
    -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softdragon
    - 내용출처:
    1. 이영완, “정자 없이 난자만으로 생쥐가 태어났다”, 조선일보, 2022
    2. 김형자, “정자 없이 난자만으로 태어난 생쥐의 비밀”, 주간조선, 2022
    3. Yanchang Wei et al, “Viable offspring derived from single unfertilized mammalian oocytes”, PNAS, 2022 (doi.org/10.1073/pnas.2115248119)
    4. Bob Yirka, “Mammalian offspring derived from a single unfertilized egg”, Phys.org, 2022
    5. 곽노필, “4살 된 세계 첫 유전자편집 아기… 이들을 계속 관찰해야 하나?” 한겨레, 2022
    6. 월터 아이작슨, “코드 브레이커”, 웅진 지식하우스, 2022
    7. 정하라, “유전자 편집기술, 하나님의 영역 침범하는 일”, 기독교연합신문, 2021
    8. 김윤구, “유전자 편집 아기 중국 과학자 징역 3년형 받아”, 연합뉴스, 2019
    - BGM:
    1. The Awakening by Patrick Patrikios
    2. Over the mountains by Roman P
    3. Apex by Aakash Gandhi
    - Chapter
    0:00 CRISPR-Cas9
    1:18 연구개요
    2:41 자세한 내용
    4:13 연구의의
    5:14 마무리
  • 노하우/스타일

댓글 • 1.4K

  • @keikim828
    @keikim828 2 년 전 +461

    이미 발표된 연구가 이 정도인데 발표가 안 된 연구는 또 얼마나 놀랍고 무서울지 상상이 안 된다..

    • @user-mc2ue9vs5y
      @user-mc2ue9vs5y 2 년 전 +71

      중국은 여러면에서 미국을 앞질럿음..
      왜냐면 중국인 특유의 ㄸㄹㅇ 기질과 엄청난 인구수에서 나오는 양적인 천재들... 1당체제 라는 막가파식 국가운영이 가능 하기에...

    • @yumyumboink3262
      @yumyumboink3262 2 년 전 +6

      차라리 가려진 연구와 기술들을 찾고 그것들이 어떻게 숨겨지고 사용되고 운영되는지 추적하는게 맞아보여요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2 년 전

      조선시대부터 유교적 성억압 사회.
      성인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얼마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그저 공부하는 기계로 학생 키우는 나라.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동거 비율 세계 최저.
      비혼출산 oecd 평균 39% 한국은 1%.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중국은 대리모 사업이 호황.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1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나라

    • @IIilliiLiiiLi.lIiiiLlil1lliIII
      @IIilliiLiiiLi.lIiiiLlil1lliIII 2 년 전 +1

      @@user-mc2ue9vs5y 유전자편집으로 만독불침의 경지인 아기 만들었잖아 ㅋㅋ

    • @user-qg4vl7ed6n
      @user-qg4vl7ed6n 2 년 전 +10

      @@user-mc2ue9vs5y 연구윤리라던지 그냥 그런걸 떠나 인간적인 윤리관 자체가 결여된듯한 정책이 말도안되는걸 가능하게하는듯

  • @ratel74
    @ratel74 2 년 전 +314

    역시 도덕적, 법적 제한이 없는 연구는
    중국의 발전속도를 따라갈 수가 없을듯

    • @jin38112
      @jin38112 2 년 전 +7

      ㄹㅇㅋㅋ

    • @ddalgi975
      @ddalgi975 2 년 전 +82

      ㅇㅈ 실제로 인권이 라는 개념자체가 개떡일때 가장 발전이 빨랐던거같음

    • @user-qo9rd8pf1j
      @user-qo9rd8pf1j 2 년 전 +5

      그냥 핵때려서 없애버려야??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2 년 전

      조선시대부터 유교적 성억압 사회.
      성인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얼마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그저 공부하는 기계로 학생 키우는 나라.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동거 비율 세계 최저.
      비혼출산 oecd 평균 39% 한국은 1%.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중국은 대리모 사업이 호황.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1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나라

    • @SLOTH2-2-2
      @SLOTH2-2-2 2 년 전 +2

      나중에 바이오쇼크에 나오는 랩쳐 꼴 날 지도 모름

  • @eaxs1234
    @eaxs1234 2 년 전 +357

    진짜 이제는 영화나 만화보다도 현실이 더 영화 같다...

    • @wolfram_96
      @wolfram_96 2 년 전 +16

      @@user-fs9im8qd2v ㅋㅋㅋㅋㅋㅋㅋ가능하다는거지 남용한다는건 아니니까 ㅇㅈ

    • @user-ju1qo9io7v
      @user-ju1qo9io7v 2 년 전 +23

      @@user-fs9im8qd2v 확실히 요즘 과학보면 옛날 sf영화들의 상상을 뛰어넘은 경우도 많음

    • @user-py7nu9rs1s
      @user-py7nu9rs1s 2 년 전 +1

      @@user-ju1qo9io7v 그래 임마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2 년 전

      조선시대부터 유교적 성억압 사회.
      성인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얼마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그저 공부하는 기계로 학생 키우는 나라.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동거 비율 세계 최저.
      비혼출산 oecd 평균 39% 한국은 1%.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중국은 대리모 사업이 호황.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1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나라

    • @lichtundwasser9044
      @lichtundwasser9044 2 년 전

      영화나 만화는 현실을 순화하고 미화하는 수준에 불과하죠 ㅋㅋㅋㅋㅋ

  • @holyflow
    @holyflow 2 년 전 +236

    헐.. 소름.. 은행에서 돈을 찍어내듯이 아이도 양적완화가 되는 건가? 미래가 어떻게 될지 정말 상상이상이 될 것 같은 느낌이네요 😲

  • @KoBora491
    @KoBora491 2 년 전 +43

    와.... 진짜 소름돋는다...ㄷㄷ 이게 과학의 발전... 앞으로의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지 정말 상상이 안간다...

    • @user-ys1tp4js3s
      @user-ys1tp4js3s 년 전

      나도 사람얼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데 거지임...ㅠㅜ 누가 내 마사지좀 받아줘

  • @anthonykim2828
    @anthonykim2828 2 년 전 +19

    그냥 소름이 돋을 뿐이다.. 인류는 어디까지 진보하게 될 것이고 그 끝은 언제가 될 것인가... 에스오디님 영상만 시청하면 이런 철학적인 생각에 젖어들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dj16
      @-dj16 2 년 전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사야 7장 14절)

  • @iijliljllij
    @iijliljllij 년 전 +4

    와, 남자없는 세상이 오겟군요

  • @kkjgood1
    @kkjgood1 2 년 전 +137

    신기하기 보다는 좀 무섭다는 생각이 ㄷㄷㄷ 참 놀라운 세상입니다.

    • @user-yb9ux1jq4w
      @user-yb9ux1jq4w 2 년 전 +3

      과도한 인공지능 개발이 더 무섭죠...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2 년 전

      조선시대부터 유교적 성억압 사회.
      성인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얼마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그저 공부하는 기계로 학생 키우는 나라.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동거 비율 세계 최저.
      비혼출산 oecd 평균 39% 한국은 1%.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중국은 대리모 사업이 호황.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1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나라

    • @user-sl3hs4pv3i
      @user-sl3hs4pv3i 2 년 전

      @@mintch4266 영상 지대로 안봤네요. 난소를 가지고 했으니 엄마 맞음

    • @MaryRyan98
      @MaryRyan98 2 년 전 +3

      과학자들 인류학자들이 우려하는게
      인공지능들이 인류에게 거짓말 하기 시작할 때라고 하는데, 생물이 아닌지라 심리학은 무쓸모해져서 파악조차 불가능할 거라고...

    • @user-sl3hs4pv3i
      @user-sl3hs4pv3i 2 년 전

      @@MaryRyan98 신이 육체를 만들고 생기를 불어넣어 신을 닮은 인간을 만들고 인간이 어느 순간 각성해 불멸의 존재 인간으로 변해 신을 부정하고 인간 닮은 로봇을 만들어 인간의 지능을 넣으니 마침내 기계가 인간을 부정하며 인류는 멸종한다

  • @user-ju9el8mk6g
    @user-ju9el8mk6g 2 년 전 +283

    놀랍기도 하지만 진짜 무서운 연구결과네...

    • @raytv8109
      @raytv8109 2 년 전 +15

      중국이 민주화했으면 세계 지배했을 듯

    • @GooGoo_ll
      @GooGoo_ll 2 년 전

      ㄹㅇ 빨갱이들 20억 돌파하나...?

    • @mm-hs8gc
      @mm-hs8gc 2 년 전 +64

      오히려 민주화가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빨리 발전했을지도...

    • @ChoiCello
      @ChoiCello 2 년 전 +1

      진짜 무서운건 그렇게 성장한 성체는 난자가 생성 될때마다 착상을 하게되면 임신을 하게 된다는 거니까.. 진짜 무서운거 같아요. 그래서 아직까진 인간에게 적용되긴 어렵다는거 아닐지..

    • @user-hn4dd7dc6o
      @user-hn4dd7dc6o 2 년 전 +1

      그렇게 무섭진 않은디

  • @jeonju25
    @jeonju25 2 년 전 +75

    어디 소설에서 본 거 같은데 진짜 가능하게 만들었군요...

    • @mszexc
      @mszexc 2 년 전 +2

      멋진 신세계입니다

    • @ShiningColdRice
      @ShiningColdRice 2 년 전 +4

      종말의하렘

    • @user-uq4it6ct4s
      @user-uq4it6ct4s 2 년 전

      @@ShiningColdRice 저도 그생각 했는데

    • @user-de6cy4is2r
      @user-de6cy4is2r 2 년 전 +9

      영화로는 '가타카'가 있지요

    • @sakel1239
      @sakel1239 2 년 전 +3

      건담 시드 생각나요 ㄷㄷㄷ
      유전자 조작 인간 세상임 ㄷㄷ

  • @finedust999
    @finedust999 2 년 전 +190

    중국의 에이즈 관련 유전자 편집 실험은 윤리문제만이 아니라 실패한 실험입니다 잘못 잘랐습니다 우호적으로 평가할 결과는 못된다고 보고요
    난자만으로 수정란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황우석 사건때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쥐와 영장류 특히 사람은 매우 큰 차이가 있으니 당분간은 윤리적 문제 이전에 기술적으로도 어느정도 갭은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 @user-ni5mq7nu2q
      @user-ni5mq7nu2q 2 년 전 +14

      실패했으니까 하지 말아야 한다 >> 난 할 능력 안되는데 남이 하려고 하니까 못하게 해야 한다

    • @MrArcry
      @MrArcry 2 년 전 +94

      @@user-ni5mq7nu2q 계속 한글을 잘 못 알아 듣고 엉뚱한 소리 남기시는 것 보니까 한국인이 아니신 느낌인데...

    • @CommentAndDDabong
      @CommentAndDDabong 2 년 전 +1

      @@user-ni5mq7nu2q ㅋㅋ 쿨가이

    • @user-ni5mq7nu2q
      @user-ni5mq7nu2q 2 년 전 +5

      @@MrArcry 님은 멍청한 소리 하는 거 보니까 한국인 맞는 듯

    • @MrArcry
      @MrArcry 2 년 전 +47

      @@user-ni5mq7nu2q 역시나 ㅋㅋ

  • @cdkor76
    @cdkor76 2 년 전 +27

    어제 번데기는 애벌레가 녹았다가 재구축 되서 나비같은걸로 재탄생한다는걸 알았는데 ㄷㄷㄷ
    지금 이영상의 기술과 어제본 영상의 기술을 합치면 다쳐도 전부 고칠수가있게되는거네요.... ㄷㄷㄷ
    먼 미래에 머리만 살아있다면 몸을 재구축해서 수술로 재결합 후 정상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있다고 이해함요.
    ㄷㄷㄷ

    • @cdkor76
      @cdkor76 2 년 전

      @약파는 개발자 눼피샬 네 ㅋㅋㅋㅋㅋ
      상상만으로는 만들수 있을것같죠?

    • @bms7786
      @bms7786 2 년 전 +1

      머리도 부분 부분 고칠수있을거에요. 기억은 컴터에 다운로드하고 다시 재입력하고

    • @cdkor76
      @cdkor76 2 년 전 +1

      @@bms7786 먼훗날 그리될수도 있겠죠 ㅎ

  • @user-od6rs1hs5w
    @user-od6rs1hs5w 2 년 전 +12

    태생적으로 잘난 아기말고, 이미 태어난 나를 좀 어떻게 안될까요?
    급해요! 머리가 얼마 남지 않았어요!

    • @user-yc6oc2ru9b
      @user-yc6oc2ru9b 2 년 전

      ㅋㅋㅋㅋㅋㅋ

    • @GAENODAP
      @GAENODAP 2 년 전

      영상 보면 가능할듯. 성인 대상으로도 유전자 가위 도입할거라니까.

  • @user-gz9gy8yw3x
    @user-gz9gy8yw3x 2 년 전 +93

    연구 집도가 된다는게 엄청납니다.. ㄷㄷ 이거 우리나라면 승인 나는것만 1세기가 지나갑니다 ㄷ

  • @user-in6my4ei8e
    @user-in6my4ei8e 2 년 전 +3

    서로 다른 유전적 형질의 합과 발현이란게, 미래의 변수로 작용하고, 그 변수는 어쩌면 생각치도 못한 더 이상적인 미래를 가져올 수도 있는데(물론 반대일 수도 있지만)... 사람들이 어떻게든 스스로 미래를 통제하고자 하는 불안이, 이런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는듯 하여, 한편으론 씁쓸키도 하네요;; 그만큼 불안하단 반증 같아서

  • @user-sb2cq1nl4s
    @user-sb2cq1nl4s 2 년 전 +1

    와우 놀라운 내용이네요
    역시 믿고보는 sod

  • @user-od9bt8eh6m
    @user-od9bt8eh6m 2 년 전 +35

    5년전인가.. 사이언스지에서 쥐로 동일한 시험 한것 보고 굉장히 놀랐는데 이미 그때부터도 실제로 하지 않았을뿐이지 사람에게도 가능했던거였군요. 기술의발전이 엄청나네요.

  • @rkaxksgka
    @rkaxksgka 2 년 전 +120

    과학기술의 발전이 반갑지 않고 소름이 돋을 때가 있다는 것을 이번에 알았습니다...

    • @user-ub6mg4hs1u
      @user-ub6mg4hs1u 2 년 전 +14

      아인슈타인은 핵폭탄이 그렇게 쓰일줄 알고 만들었을까요…

    • @rkaxksgka
      @rkaxksgka 2 년 전 +5

      @@user-ub6mg4hs1u 그러니까요... 무섭네요

    • @Kaizer-oi2dz
      @Kaizer-oi2dz 2 년 전

      @@user-ub6mg4hs1u 정확히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을 근거로 미국이 오펜하이머를 주축으로 맨해튼 프로젝트를 통해 핵폭탄을 개발한겁니다...

    • @asdasdkfj201
      @asdasdkfj201 년 전 +1

      @@user-ub6mg4hs1u 오히려 핵폭탄이 있기 때문에 전쟁 억제가 된다고 봐야함
      역설적 현실임, 핵폭탄때문에 세계평화가 유지되는 중

  • @user-ur8dj2yv8n
    @user-ur8dj2yv8n 2 년 전

    하 이번 영상 지리고 갑니다 오디님 ~!

  • @ilovebrightness2165
    @ilovebrightness2165 2 년 전 +3

    남자가 쓸모없어지는 날이 오는걸까....ㄷ

  • @franklin2967
    @franklin2967 2 년 전 +96

    와 진짜 처녀잉태가 현실로 다가왔네... 생명과학의 진보가 무섭게 느껴집니다.

    • @user-fp8fm5it3f
      @user-fp8fm5it3f 2 년 전 +1

      나는 그냥 진보의 거인이 무서움

    • @user-bh7ck4or5z
      @user-bh7ck4or5z 2 년 전 +11

      예수 대량생산 ㄷㄷ

    • @user-sz7zj2we5k
      @user-sz7zj2we5k 2 년 전

      저두요. 그리고 싫으네요.

    • @BummjunJoe
      @BummjunJoe 2 년 전 +1

      마리아: 내가 외계인한테 받았던 시술 2020년쯤 지나니까 얘들이 하네?

    • @DogBarkingAtMoon
      @DogBarkingAtMoon 2 년 전

      동정녀 마리아의 예수잉태가 이런 기술이 아니었을거란 보장이 없는거지ㅋㅋㅋ

  • @JudeAshita
    @JudeAshita 2 년 전 +15

    과학기술의 발전에 놀라면서도 한 편으로는 기술의 발전 못지않게 과학윤리도 중요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내용이었습니다.

  • @ooinlee6527
    @ooinlee6527 2 년 전 +10

    3:10 화학 전공이라 생명쪽 용어에 약간 오해가 있으시네요. 염색체가 46개인거지 유전자가 46개인 건 아니죠.
    그리고 제가 논문을 본게 아니라 모르겠는데 설명하시는 걸로 생각해보면 난자 두개를 수정시킨 건 아닌것 같은데 정자로 인식 시켰다는 표현보다 감수분열 하기 전 난원세포를 유전자 편집으로 수정된 것으로 착각하게 만든 것 같은데요.

    • @user-yw8tq9ey4l
      @user-yw8tq9ey4l 년 전 +1

      동감합니다. 생식관련 2n인 세포는 반드시 수정란(난자+정자핵)이거나 체세포인 난원세포, 정원세포만 해당되는데 영상에서는 마치 두개 난자를 융합시킨것 마냥 나와서 순간 혼란스러웠네요.

  • @Amita_healer82
    @Amita_healer82 2 년 전

    와 .. ㅎ 무섭고 경이롭네요 앞으로 우리의 미래는 어떤 세상이 될까 정말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 멋진 영상 잘 보고 갑니다 ~~

  • @mszexc
    @mszexc 2 년 전 +31

    와,, 진짜 중국은 100년뒤면 도서 ‘멋진 신세계’처럼 모든 인간은 남녀가 젊고 잘생기고 예쁘고 키크고 몸매좋고 계급도 알파 베타 나눠서 계급이 높을수록 외모가 겉모습이 특출나고 상위그룹부자이며 낮을수록 못생기고 노숙자나 하위계층이 되지않을까,, 겉모습은 20대인데 나이는 87세와 36세 커플인 출산없는 공장형 출산이 가능할지도 모르겠네

    • @user-yo4om3ol6b
      @user-yo4om3ol6b 2 년 전 +2

      중잘알아니면 예언자네.. 미래에서 오셨어요?
      중국이라 정말 그럴꺼 같음

    • @mszexc
      @mszexc 2 년 전

      @Wls 제가 현대 인공지능을 배제 시켰었네요 동감입니다

    • @mszexc
      @mszexc 2 년 전 +1

      @@user-yo4om3ol6b 후진국이던 중국이 G2로 불릴만큼 강대국이되었고 기축통화인 달러를 이길려고 러시아랑 단일화폐추진을 하는둥,,길거리에는 cctv가 수십억개가 있다니까 통제할려는 중국과 미국을 이길려는 입장에서보면 못할것도 없다봅니다,,,! 중국에 부자가 상상도못할만큼 많으니 그들이 윗분말씀처럼 수명연장과 좋은유전자를 위해 뭐든 다할거라봅니다 ,, 뭔가 제 글에 두서가없네요 ㅋㅋㅋㅋㅋ

    • @user-pf5ek9pf7f
      @user-pf5ek9pf7f 2 년 전

      중국이 가능하면 미국도 가능할듯

    • @kellyr1318
      @kellyr1318 년 전

      알오물임..?

  • @peterlim2006
    @peterlim2006 2 년 전 +11

    독일과 일본의 인간을 대상으로 생체실험을 해서 의료의 급진보를 맞았고 공산주의라는 인권을 개의치 않은 국가들에서 의료의 급진보가 일어나는 구나.... 그런데 그게 중국과 러시아라 무섭다.

    • @OO-rc2xt
      @OO-rc2xt 년 전

      독일과 일본 자료를 넘겨 받은게 미국임 공산주의던 민주주의던 다 암암리에 연구하고 있어요 ㅎㅎ

  • @asqweasq3090
    @asqweasq3090 2 년 전 +11

    페미니즘이 원하고자 하는, 아버지없는 어머니중심의 가정이 더 빨리 도래하게 되겠네요.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2 년 전 +7

    와 가타카가 곧 현실이 되겠네ㄷㄷ

  • @Double_question-mark
    @Double_question-mark 2 년 전 +3

    대단하네요. 빨리 가이드라인이 나와야할텐데요.

  • @user-bz2nu3jt7o
    @user-bz2nu3jt7o 2 년 전 +54

    중국은 저런 기술발전은 잘하는 데 왜 저걸 인류를 위해 안쓰고 트롤짓을 하는걸까

    • @user-cm6mr3vb7w
      @user-cm6mr3vb7w 2 년 전 +9

      자기이익에 따라가니까요ㅠ

    • @infested_pigeon
      @infested_pigeon 2 년 전

      중국에서는 권력이 곧 정의고 법이니까요.

    • @user-cm6mr3vb7w
      @user-cm6mr3vb7w 2 년 전

      @@infested_pigeon 어디든 그렇지 않나요ㅠ 슬프지만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2 년 전 +8

      당의 이익을 위해 일하니까

    • @user-ni5mq7nu2q
      @user-ni5mq7nu2q 2 년 전 +1

      중국 인구가 14억 입니다. 5천만 보다는 14억을 위해 힘쓰는게 인류를 위해 좋은 일 하는 게 아닐까요?

  • @user-ne7dl5qx5h
    @user-ne7dl5qx5h 2 년 전

    관심분야였는데,
    정말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bw9fw6ku4h
    @user-bw9fw6ku4h 2 년 전 +2

    하나라도 만들었다는게 중요하죠. 앞으로도 연구가 계속될겁니다. 그걸.. 나쁜 방향으로 안쓰게 하는게 중요할거고요.

  • @fkfkfk5038
    @fkfkfk5038 2 년 전 +3

    여기채널은 빨리와서봐야 썸낼이나 재목 변화보는 재미가 있음 ㅋㅋㅋ

  • @summerwinters
    @summerwinters 2 년 전 +14

    난 이런거 현실화되니까 엄청 반갑고 나중에 나한테 실험될 기회가 있다면 참여하고싶음.25년된 영화 가타카처럼 천재인간을 만드는것까진 안바라는데 그동안의 복제와는 다른개념으로 온전히 내 유전자 100퍼센트로 후손만들 수 있다는 말이니까 난 좀 다른관점에선 호기심이 큼.물론 윤리문제로 따지면 한도끝도 없겠지만 살아생전 뉴럴링크의 뇌복제와 순도100%의 내 신체복제가 가능하다?나한테는 욕먹어서라도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함.

    • @sur0n
      @sur0n 2 년 전

      만화에서나 나올만한 젊은 육체로 갈아타기

    • @anb00
      @anb00 2 년 전

      저도요 이런걸 윤리 이런거를 따지기엔 호기심이 너무 큼

    • @MurCur_
      @MurCur_ 2 년 전 +2

      나같은 놈이 하나 더 나온다고....? ᵕ᷄≀ ̠˘᷅

    • @jamjam9596
      @jamjam9596 2 년 전 +1

      @@MurCur_ ㅅㅍ ㅋㅋㅋㅋ

    • @Interestdd1031
      @Interestdd1031 2 년 전

      음악이 있으라!

  • @chanholee8103
    @chanholee8103 2 년 전 +3

    먼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하는게 점점 더 어려워지네요 ㄷㄷ

  • @machine2997
    @machine2997 2 년 전 +29

    죄송한데 유전자랑 염색체 구분 못하실 정도의 생물학 수준이면 생물 관련 논문은 안 올리셨으면 좋겠네요

    • @user-bj9iy6db1i
      @user-bj9iy6db1i 2 년 전 +2

      아빠없는 쥐 이거 심지어 04년도 기사 ㅋㅋ

  • @user-oq2di8ik2w
    @user-oq2di8ik2w 2 년 전 +7

    희귀종 동물 보존에는 좋을듯

  • @user-eu9dh6fb1z
    @user-eu9dh6fb1z 2 년 전 +15

    Sod님이 중요한 점을 짚어 주셨는데, 정치체제에 따라(민주주의 점수에 따라 권위주의~민주주의 스팩트럼) 과학기술 발전에 장/단점이 있고, 아예 한쪽으로 크게 쏠려야 그 체제의 장점이 발휘되며 발전이 더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연구윤리 침해의 문제가 발생하지만 국가를 우선해서 이를 크게 무시할 수 있으니까요.

  • @rudeo012
    @rudeo012 2 년 전

    그런데 염색체의 교차를 통해서 유전적 다양성을 갖게 되는데 분열을 하지 않으면 교차도 일어나지 않는 것 아닌가요? 즉 유전적 다양성이라는 측면에 문제가 되지 않나요?
    또 궁금한게 하나의 난자에서 후손의 후손을 거듭한다면 이들은 다 같은 유전자풀에서 탄생하는 건가요? 아니면 유전자 편집이 완전히 가능해질 때 더이상 유전자풀은 의미가 없어지는 건가요?

  • @jibagmyo
    @jibagmyo 2 년 전

    잘 보고 갑니다 :>

  • @user-qs3ly6tj1m
    @user-qs3ly6tj1m 2 년 전 +19

    중국에서 하는 모든 것은 의심해봐야한다..저사람이 징역3년을 받았다면 그것은 체제위협과 관련된 일일거임

  • @sk-nl9dw
    @sk-nl9dw 2 년 전 +5

    영화속 모든 장면은 현실가능한 일이다..

  • @44RON.L
    @44RON.L 2 년 전 +1

    이런내용을 저는 예전에 어렸을때부터 수없이 해왔습니다 과학을 잘알거나 관련자는 아니지만 복제양 같은걸보고 상상했어요,...물론 정자없이 난자로만 생명이생길수있다는건 상상도 못했지만 유전자를 조작해서 병,외모,성격등 좋은 우성유전자만 조합해서 생명체를 만들순 없을까라는 생각을 정말 많이했어요...그당시 제가 정말 자존감도낮고 신처적 조건 외모등 정말 좋지않다고 스스로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내가 이렇게 인공적으로 태어났으면 완벽했을텐데 라는생각을 했었죠...근데 진짜 이게 가능할거라곤 생각못했네요...

  • @imk1836
    @imk1836 2 년 전 +2

    근데 이건 대단하다기 보단 확실히 무섭다고 느껴지긴함. 근데 중국의 과학능력생각하면 다른 기술들도 있을탠데 그게 가장 무섭게 느껴지네

  • @user-rl6px9sy3f
    @user-rl6px9sy3f 2 년 전 +33

    부자들의 인제장기 교체용부터 복제가 시작되지 않을까...
    누군가 연구자금을 투자해야 하니까

    • @user-ce4lz4jj1d
      @user-ce4lz4jj1d 2 년 전 +6

      영화 아일랜드가 현실로ㄷㄷ

    • @MRKANG-tj6ep
      @MRKANG-tj6ep 2 년 전 +5

      부자는 영원한 삶을 살고 서민은 부속품되는거죠
      그러다가 부자는 엘프가 될듯

    • @huijaeyoon1185
      @huijaeyoon1185 2 년 전

      영화 아일랜드..

    • @sakel1239
      @sakel1239 2 년 전 +7

      근데 지금도 상류층치고 존못 자식 별로 없음
      땅콩네가 유독 못생긴거지,
      안유명한 상류층들 자제 보면
      키크고 늘씬하고 최소 훈남훈녀 이상급 외모 널림.
      엄마아빠들 대대로 금수저라서
      외모좋은 배우자 들여서 자식들도 외모 좋게 나온 케이스 많음.
      강남에 사는 3대째 의사집안 뭐 이런집 자제들
      영앤리치 톨앤핸섬 많음 ㄷㄷㄷㄷ

    • @parkjihoon5132
      @parkjihoon5132 2 년 전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여지네요 어욱;; 흑우는 ㅠㅠ

  • @No_MinjuDang
    @No_MinjuDang 2 년 전 +89

    제가 바라는 기술은 장기를 3d프린터로 만들거나 생명체가 아닌 단백질로 구성된 임시 육체로 장기를 만들어내 필요할때 바로 이식시키는 그런 기술이 나와 실질적으로 보급되었으면함... 내가 죽기전까진...

    • @user-vq2tx7ry7g
      @user-vq2tx7ry7g 2 년 전 +8

      무슨 큰병이 있으신가봅니다....

    • @GooGoo_ll
      @GooGoo_ll 2 년 전 +1

      @@user-vq2tx7ry7g ㄹㅇ

    • @user-sn5zm7mr4b
      @user-sn5zm7mr4b 2 년 전

      ㄹㅇㅋㅋ

    • @user-ho9pj8ep7t
      @user-ho9pj8ep7t 2 년 전 +42

      @@user-sn5zm7mr4b 큰병이 있는게 ㅋㅋ 거리며 웃을 일이냐....? 참 요즘 애들 버르장머리 하고는....ㅉㅉ

    • @user-rs9sr5cl8u
      @user-rs9sr5cl8u 2 년 전 +4

      @@user-ho9pj8ep7t 틀니끼고다님?

  • @user-ju2fk6ky7n
    @user-ju2fk6ky7n 2 년 전 +5

    저는 남자지만 남자가 없는 세상도 나쁘지는 않을 수도있겠네요 성별 차별도 지금보다는 나을 수 있고요 이건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저는 환생이란걸 믿기에 현재 남자분들도 다음생에는 여자로 태어날 수가 있기에 하는 말입니다. 성별이 만들어지는 원인은 호르몬이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 @user-gd7ft7kt6j
      @user-gd7ft7kt6j 2 년 전 +1

      저도 남잔데 같은생각이네요. 어짜피 지금 살아있는 남자들이 멸종당하는것도 아니고 먼 미래에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일이기 때문에 딱히 슬퍼할이유도 없고 한 쪽 성만 존재하면 젠더갈등도 없고 나쁠건 없다고 생각해요

    • @user-mi6tb8uh6u
      @user-mi6tb8uh6u 년 전

      @@user-gd7ft7kt6j 남자가 사라지면 젠더갈등이 없어지니 좋아질거리는 소리는 뭔 소리인지..... 젠더갈등 지금 한국에서만 심하지 유럽 미국같은곳에서는 언급조차 안되는 주제입니다...... 전세계에 국가가 대한민국 하나만 존재할거라 생각하시는건 아니죠? 에초에 유전자적으로 고도의 지능 가진 사람들 다 남자여서 여자만 있으면 과학기술 발전 어마어마하게 정체됩니다.
      저 기술 개발한 교수만 해도 남자고요. 딱히 좋을것 없을듯.

  • @Jacobson5837
    @Jacobson5837 2 년 전 +78

    옛날에 정자없이 난자로만 임신가능하고
    난자없이 정자로만 임신도 가능하다는 과학잡지를 읽었는데 그게 진짜가 되었네요

    • @user-fp8fm5it3f
      @user-fp8fm5it3f 2 년 전 +2

      @@user-jl5or9qo5e "100년 정도 지나면 확실히
      가능해질텐데..."

    • @user-yl8fr9iw1n
      @user-yl8fr9iw1n 2 년 전 +8

      원래도 이론상은 난자+체세포핵 으로 인간복제, 혹은 여성간 수정 등은 가능했져...난자는 세포+사람으로 키워낼 여타 성분을 갖추고 있지만 정자는 오로지 세포 중에서도 핵 반절(그마저도 좀 안 되는) 만 존재하는 꼴이기 때문에 단독으론 뭘 할 수 없음 그리고 커가는 동안 혈액양분 산소공유와 정서발달의 터전인 자궁은 또 어쩜.

    • @user-vg6if6ke9j
      @user-vg6if6ke9j 2 년 전 +1

      @@user-jl5or9qo5e 난자만으로도 됐는데 안될게 뭐 있음
      지금 안되는것일 뿐

    • @Jacobson5837
      @Jacobson5837 2 년 전 +3

      @@user-jl5or9qo5e 아티클에서 읽은적이있긴해요 된다고 적혀있다라고요

    • @mkw72020058
      @mkw72020058 2 년 전

      저도 이거 들어본듯

  • @user-tp4hu7to9k
    @user-tp4hu7to9k 2 년 전 +3

    와 인간의 기술이 이정도인가 놀랍지만
    신이 있다면 그 신은 얼마나 대단한건지 놀랍다

  • @dohyeonlee8613
    @dohyeonlee8613 2 년 전 +24

    솔직히 생물체의 근본이 부정되는 느낌이라서 서늘하고 무섭다..

    • @BummjunJoe
      @BummjunJoe 2 년 전

      생물체의 근본이 부정되려먼 그 생물체의 근본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야 할 텐데 혹시 그 생물체의 근본이란 뭔가요?

    • @user-ft9oj8jf3y
      @user-ft9oj8jf3y 2 년 전

      @@BummjunJoe 내 유전자를 남기는것

  • @deliciouscat
    @deliciouscat 2 년 전 +1

    2차대전 시기에도 그랬듯이 생명윤리를 안따지면 생명공학이 빨리 발전하는 것 같네요.

  • @ppippii1374
    @ppippii1374 2 년 전 +1

    2차 세계대전 때 독일에서 우생학을 연구했었죠... 과학이 어디까지 우리 삶을 바꿀 수 있을지 기대되기도 하고 무섭기도 하고 하네요.

  • @user-sp4fy4rr4x
    @user-sp4fy4rr4x 2 년 전 +48

    진짜 들으면서도 쉽게 믿겨기지가 않는 사실이네요... 중국의 과학기술력이 이렇게까지나 대단할줄은 몰랐습니다.
    신비롭고 위대한 일인 것은 분명하지만, 한편으로는 이제 과학기술의 성장력이 무서워지네요

    • @user-yr7eh9hg8m
      @user-yr7eh9hg8m 2 년 전 +3

      코로나만든거보면 ㅇㅈ할수밖에

    • @user-jj7tf8uu3t
      @user-jj7tf8uu3t 2 년 전 +2

      첨단과학=돈이기 때문에 중국이 첨단 과학은 발달한거 맞음ㅋㅋ 중국 정부차원에서 작정하고 돈을 많이 쏟아부으니까

    • @user-cb2ik9kq5v
      @user-cb2ik9kq5v 2 년 전 +2

      @@user-wq6sm6sy3p 한국도 사람 물건취급 하던데요.

  • @user-we5jx9mv1r
    @user-we5jx9mv1r 2 년 전 +3

    이쁘고 신체능력이 좋고 머리도 좋은 여자들이 세상을 지배하게 되는 미래군요

  • @jack7313
    @jack7313 2 년 전

    영상을 보다가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영상에 소개된 난자만으로 임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사람에게 이용하면 여성만 나오는건가요?
    영상을 보니 크리스퍼 기술이 배아를 만들어 낼수 있는 유전자 7개를 찾아서 편집하여 암컷유전자를 수컷유전자로 가상한다고 했는데 여기에서 X염색체가 Y염색체로 바뀔 수 있나요?
    아니면 유전자 편집기술이 더 발전해야 X염색체를 Y염색체로 바꿀수 있나요?

    • @NightN6
      @NightN6 2 년 전 +1

      여성만 나오는 거라 생각합니다.

    • @sj3468
      @sj3468 년 전

      여성만 나오게 되는 겁니다. 염색체가 그런 척 착상만 가능하게 한 거지. 염색체 성질 자체가 변한 게 아니니까요

  • @user-kk8bc3dz9t
    @user-kk8bc3dz9t 2 년 전 +1

    그쪽 분들이 좋아할 연구 내용이네요

  • @user-gu8oe4dj1m
    @user-gu8oe4dj1m 2 년 전 +32

    여성의 유전자 만으로 수정된거라면
    크리스퍼 유전자가위를 사용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어머니와 DNA가 일치하는건가요..?

    • @wolfram_96
      @wolfram_96 2 년 전 +1

      Dna편집도 가능해서 100퍼는 아니지 않을까요?

    • @ges3006
      @ges3006 2 년 전 +1

      반드시 일치하진 않습니다. 간단히 혈액형으로 예시를 들면 어머니가 A형이고 A형 유전자와 O형 유전자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시다. 그런데 아이는 AA일 수도 있고, AO일 수도 있고, OO 일 수도 있습니다. O형인 아이가 태어날 수 있는 거죠. 즉 재료는 똑같지만 조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유전적으로 일치하는 존재는 아닙니다. 유전적으로 일치하는 것은 체세포 복제를 통한 복제 양 같은 거죠.

    • @user-zz4lg8up8b
      @user-zz4lg8up8b 2 년 전 +2

      @@ges3006 어머니의 혈액형이 AO라면 감수분열을 통한 난자즉 염색체가 1n인 난자라면 말씀하신대로 A혹은 O를 가지기에 말씀이 맞다고 생각하는데 영상을 보면 2n의 난자 즉 감수분열을 하기 전의 난자를 사용했다고 이해해서 이 난자 역시 똑같은 AO가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혹시 오류가 있을까요???

    • @ges3006
      @ges3006 2 년 전

      @@user-zz4lg8up8b 중간에 설명을 보면 정자로 착각시켰다고도하고.... 저도 연구 원문을 보진 않아서 확실하게는 모르겠습니다.

    • @BummjunJoe
      @BummjunJoe 2 년 전

      @@user-zz4lg8up8b 님생각이 웬만하면 맞을 것 같습니다.
      혈액형 자체를 결정하는 유전자, 그리고 그 유전자 발현에 사용되는 단백질을 발현시키는 유전자 이 두 가지가 혈액형을 결정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저 삽입을 위해 절단된 부분에 해당 유전자 시퀀스가 겹쳐있거나 그 발현에 관련 효소나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를 코딩하고 있었다면 혈액형이 바뀔 수 있겠죠. 웬만하면 아니겠지만.

  • @user-pf6gx9fg8q
    @user-pf6gx9fg8q 2 년 전 +21

    과학의 발전이 공상과학을 넘어서 우리가 생각한 신의 영역까지 나아갈 수 있다는 사실에 기대가 됩니다. 다만 한편으로는 이런 과학기술들이 올더스 헉슬리의 에서 나오는 건강하면서도 국가에 말 잘 듣는 인간들을 만드는데 악용될까봐 불안하기도 합니다

    • @-dj16
      @-dj16 2 년 전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사야 7장 14절)

  • @user-io5mh3jq1j
    @user-io5mh3jq1j 2 년 전 +2

    진짜 대단하기는 하다...

  • @PLAN-R
    @PLAN-R 2 년 전

    그럼 그거는 복제인가요? 아니면 새로 융합된 새 새명체 인가요?? 국내에서도 유전자 기술에 꽤 진보적인 성과물이 우리나라에도 있습니다. 유전자 DNA코드로 태어난게 닉스고란 말인데.. 우성 유전자 코드 배열로 태어난 결과물입니다. 닉스고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yonghan9307
    @yonghan9307 2 년 전 +6

    예전 중딩때 생물쌤한테 이런얘기를 했다면 바로 에프감인데 세상 참 많이변했다

  • @user-sc9dr6le3f
    @user-sc9dr6le3f 2 년 전 +3

    중국은 인간 존엄성 문제에 걸리지않으니 저런실험들을 할수있겠네. 투입되는 자본도 엄청날거고

  • @danielkaneyoo9433
    @danielkaneyoo9433 2 년 전 +2

    놀라운 연구군요, 뇌졸중도 빨리 연구되어 신약이 만들어지게 되었으면 하네요

  • @IwilldoasIplease.
    @IwilldoasIplease. 2 년 전 +1

    내가 이런세상을 살아가고 있는거구나.. 인간은 상상하는 걸 가능하게 하는 능력이 있는 것 같다.

  • @user-ec2ko1jw2v
    @user-ec2ko1jw2v 2 년 전 +4

    가타카 현실화

  • @user-su6rj4nd4h
    @user-su6rj4nd4h 2 년 전 +8

    옛날에 봤던 소설에서 여자만 있는 세상 나오는데 기술에 발전으로 아이를 갖는데 더 이상 남자가 필요없어지면서 다툼과 폭력성만 있는 남자들에 대한 반감으로 여성들에 남성들은 사라진 세상
    이제는 현실이 될려나 번식에 과정에 남성이 필요없어진다면 남성의 가치는 노동력인데 이것도 기술 발전하면 커버가능영역이니 점차 사라지는 성이 되겠네 ㅋㅋㅋㅋㅋㅋ

    • @nkmlafav
      @nkmlafav 2 년 전

      그럴리가. 남성이 모든분야에서 압도적인데 반대가되겠지

    • @user-sy9nl5qh7u
      @user-sy9nl5qh7u 2 년 전

      남자들만 폭력성을 가진게 아님 여자든 남자든 편가르고 싸우는거는 똑같고 기술력 발전해도 노동력의 가치가 없어지진 않음

    • @tlerset6244
      @tlerset6244 2 년 전

      인공지능 입장에서는 남자보다 여자가 노예로 적합하겠지

    • @GAENODAP
      @GAENODAP 2 년 전

      과연 그럴까.. 남자가 없어지면 또 내부에서 남자 역할을 하는 분화가 나올수밖에 없음.

    • @NightN6
      @NightN6 2 년 전 +1

      아니지 반대지. 인공난소를 만들겠지. 진보와 여러분야. 생존 관련된건 남성이 더 뛰어남. 남는다면 남성이 남음

  • @won-gb5vd
    @won-gb5vd 2 년 전 +1

    사람들은 자연 다큐에서 동물들의 신기한 생식방법을 보고 진화의 신비라며 감탄한다.
    이런 걸보면 인간도 다른 동물과 같이 진화의 위대한 여정을 걷고 있는 듯하다.
    그 방식이 인간에겐 과학인 것.

  • @lemonage17
    @lemonage17 2 년 전 +2

    저렇게 되면 여자가 남자 필요 없다고 다죽이겠네 미래판 아마존

  • @user-cw1tt6nk8s
    @user-cw1tt6nk8s 2 년 전 +3

    궁금한게 있는데 이 연구가 유전적 다양성에 해를 끼치는 연구가 아닌가요? 혹시 아시는 분 있다면 알려주세요

    • @jemin098
      @jemin098 2 년 전

      유전적 다양성의 이점을
      저게 완성시키는거임
      유전적 다양성은 결국 생존을 위한거고
      가장 중요한게 면역체계 때문인데
      면역 체계마저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큼
      두번째로는 본인에게 없는 강점(키큰, 팔이 두꺼운, 다리가 굵은, 엉덩이가 튼실한 등등등등 유전자)을 배우자를 통해 보완해 후대에게 남기려는 본능이 필요없어짐
      거리에는 온통 원빈, 장동건, 조인성 같은 얼굴에 키는 190, IQ는 150, 수명 200살
      복제인간이 돌아다닐거라 예상
      IQ높은 후대 사람이 살아갈 문명은 얼마나 더 고도화 될까

  • @seunggilee6073
    @seunggilee6073 2 년 전 +3

    멋진신세계란 sf소설에서 본것같다. 점점 현실이되어가고 있네

    • @user-ht2cp5on8e
      @user-ht2cp5on8e 2 년 전

      멋진신세계 명작이죠 모체생식이 비윤리적이고 시험관 아기가 윤리가 되버린세상 세상엔 절대적윤리란게 없는것같습니다. 모두 인간과 사회의 편의를위해 만든 윤리일뿐이죠

  • @godsu_
    @godsu_ 2 년 전

    근데 난자로만 자손을 만들면 y염색체가 아예 없는건가요? 그러면 그 난자로만 번식한 개체의 자손은 전부 xx를 가진 암컷개체만 나오는건가요?? 아마조네스??

  • @user-xn7wu5yz2s
    @user-xn7wu5yz2s 2 년 전

    잘보았습니다.
    궁굼한게 있는데 난자 혼자서 2N이 되어 분열후 새끼가 된다고 해쓴데
    여기서 나온 새끼가 여자만 나오나요?
    일반적으로 난자와 정자가 만난 순간에 남자와 여자로 결정되는데
    난자 혼자면 어떻게 되는지 궁굼해 지내요?

  • @tristan_gaia
    @tristan_gaia 2 년 전 +8

    존나 폼잡고 얘기하는데 이거 존나 오래된겁니다.

  • @orangegallery1
    @orangegallery1 2 년 전 +163

    미래에 LGBT 부부들이 자기 애기를 낳을 기회를 가지게 되겠네요... ㄷㄷ

  • @iliilllliil
    @iliilllliil 2 년 전 +2

    아직도 많은 사람이 중국의 무서움을 몰라..

  • @user-dh3tx9kw7f
    @user-dh3tx9kw7f 2 년 전 +1

    의료기술적으론 희소식이지만 오히려 군사무기로 악용할 수단이 훨씬 많아지기 때문에 금지하는거임

  • @ice-creampaint
    @ice-creampaint 2 년 전 +5

    와...과학계에서 이정도 짧은 시기에 이정도 결과라면 대단한 연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권...음.. 암세포를 죽이는것도 기술의 빌전인 것 처럼, 이또한 기술이 발전하고 볼일이라 봅니다.

  • @aggro1
    @aggro1 2 년 전 +3

    이제 고추 달린애들 필요없는거네 ㅋ

  • @user-uq7nu4sh4z
    @user-uq7nu4sh4z 2 년 전 +2

    인간이 만든것이다... 완벽 할순 없고 어디가 결점이 나올것이고.. 이것은 윤리상 큰문제가 될수도 있다.... 이것은 잘못 발전하면 인류의 멸망을 도래할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 @xvkim8669
    @xvkim8669 년 전

    근데 난자로만 생식하면 그건 복제 아닌가요? 모체와 다른 유전형질이 나타날 수 있나요?

  • @dammmm9927
    @dammmm9927 2 년 전 +28

    이 기술이 적용되면 후폭풍이 어마어마할거 같아...적용한 사람과 안한 사람간에 차이가 생길것이고 이것이 추후에 차별 등 수많은 사회문제를 일으키지 않을까 걱정되네요 또한 상용화 되어도 감당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못할 사람도 있을텐데 빈부차이 문제도 심화하는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용

    • @user-fg9qs6kn9n
      @user-fg9qs6kn9n 2 년 전 +1

      후푸풍ㅋㅋㅋㅋㅋㅋㅋ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

    • @dammmm9927
      @dammmm9927 2 년 전 +3

      @@user-fg9qs6kn9n 아잉 봐줘

    • @user-ys1cj4pu6o
      @user-ys1cj4pu6o 2 년 전 +9

      저게 적용되는 인류에겐 또 다른 치명적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도 잇지 않을까 싶네요!

    • @user-fg9qs6kn9n
      @user-fg9qs6kn9n 2 년 전 +1

      맞춤법 지적하는 게 아니고 그냥 웃겨서욬ㅋㅋㅋ 후푸풍ㅋㅋㅋㅋㅋ

    • @not_Robert1
      @not_Robert1 2 년 전 +9

      @@user-ys1cj4pu6o 만약에 저렇게 태어난 아기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어서 정상적인 아기가 나온다면, 저 유전자가 어디까지 퍼질지 알 수 없음.
      어쩌면 초반의 유전자 편집아기의 유전자가 전세계로 퍼진뒤에 부작용이 생긴다고 생각하면 재앙임.

  • @user-uo1fk5fu6n
    @user-uo1fk5fu6n 2 년 전 +3

    세상에 암컷만 존재하는 건가?!

    • @sj3468
      @sj3468 년 전

      저대로라면 맞습니다

  • @memo___ory
    @memo___ory 2 년 전

    최신 과학 관련 소식을 접하다보니 이런 생각이 듭니다.
    기후 및 생태계 변화로 인류의 종말이 머지 않은게 정말 사실인지,
    나날이 빠르게 발전되는 생명공학 및 각종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류 문명의 급격한 번성이 머지 않은 것인지..
    앞으로는 저 둘이 상충하면서 기존에 겪어보지 못했던 규모의 대혼란의 시대를 겪으며
    사람들의 일상은 어떻게 변화될지 궁금해지네요.
    p.s. 최근 꿀벌이 사라지고 있는 현상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는데,
    그런 특정 생물의 개체수 보존을 위한 방법으로 쓰이는게 일단은 가장 좋은 활용법일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단일생식 기술을 활용하는 가장 1차원적인 안이겠지만,
    다른 활용 가능한 영역은 윤리적인 이유로 금지하더라도 그러한 방면은 빠르게 허가하는 때가 곧 오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 @onemore1rm996
    @onemore1rm996 2 년 전 +1

    가능성이 상당이 높네요....ㄷ

  • @minotv777
    @minotv777 2 년 전 +7

    지나친 규제가 때로는 과학 발전의 퇴보를 가져온다고 생각합니다. 창의력을 가로막는 것이 그놈의 '프레임'때문이 아닐까요?

  • @user-eb6uc3mo7v
    @user-eb6uc3mo7v 2 년 전 +11

    강철의 연금술사처럼 국민들이 출산을 안 해도, 군대를 만들 수도 있겠네요.
    물론 그보단 테슬라 옵티머스 같은 로봇으로 로봇군대 만드는 게 빠르겠지만.

    • @beesqee
      @beesqee 2 년 전 +2

      복제인간군대, 로봇군대 나오는 와중에
      행정체계가 구식이라
      쌩사람을 전쟁터에 보내는 풍습이 있다면 정말 끔찍할듯

  • @mandoo1290
    @mandoo1290 2 년 전 +1

    sod님 궁금한게 있어요 처음에 유전자 조작 난자를 착상시켜서 새끼가 태어나고 난자만으로 태어난 생쥐가 다시 새끼를 낳았다고 했는데
    난자로만 태어난 생쥐는 자기 난자로 스스로 혼자 새끼를 배는건가요??
    아니면 그 새끼도 똑같이 유전자 조작 난자를 착상시켜준건가요

    • @Ggobuggi
      @Ggobuggi 2 년 전

      아마 후자가 더 가능성있지 않을까요

    • @hwainn
      @hwainn 2 년 전

      난자만으로 태어날 수 있게 유전자 조작된 개체가 착상 후 태어난거니까,
      그 마우스에서 나오는 난자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조작이 이미 되어있어서,
      2세대는 그냥 태어난게 되죠

  • @jwyun3061
    @jwyun3061 2 년 전 +1

    이런걸 보면 이런 생각이 납니다.
    신과 인간을 구분짓는 것이 아니라
    인간은 신을 최종 목표로 삼는다는게.
    특이점이 오는게 뭔가 두렵네요..
    인간존엄성 같은 윤리의 경계가 허물어 질까봐..

  • @t3bass
    @t3bass 2 년 전 +4

    남자는 이제 생식적으로 필요없어지는건가!?

  • @annie-kh5od
    @annie-kh5od 2 년 전 +5

    중국의 연구보다 이런 논란거리 많은 내용을 언급해주시는 유두바형이 있다는게 더 놀랍슴돠 응원합니다!

  • @jaeheich2240
    @jaeheich2240 2 년 전

    훗날 난임 문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 @starkeeper7415
    @starkeeper7415 2 년 전 +1

    형님, 0:41 즈음에 '유전자'라고 말한 것이 '유권자'로 오타가 났습니다. 혹시 된다면 정정 부탁드립니다.

  • @szlIIIl
    @szlIIIl 2 년 전 +18

    어쩌면 AI보다 유전자 편집으로 태어난 사람이 더 위협적일수도

    • @not_Robert1
      @not_Robert1 2 년 전 +9

      Ai는 인권이 없지만 유전자 편집인간은 인권이 있어서 제제를 가할수도 없고, 엄청난 불평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음.

    • @anb00
      @anb00 2 년 전

      @@not_Robert1 일단 우리세대이후세대들의 문제일듯. 우리는 그냥 다 누리고 죽을준비할때나 터질 문제일거같네요 ㅎㅎ

    • @user-pe1kq8oo5j
      @user-pe1kq8oo5j 2 년 전

      AI로 유전자 편집해서 인간 만들면 인공인간인가요?ㅋ

  • @hvuv
    @hvuv 2 년 전 +4

    싱클레어 교수 연구건도 다뤄주시면 좋겠습니다^^

    • @hvuv
      @hvuv 2 년 전 +1

      @@ContactPBD 네 맞습니다^^

  • @MissMyDogsCats
    @MissMyDogsCats 2 년 전 +2

    조선시대와 다를바 없는 우리나라. 소론 노론 그놈의 정치 싸움 당파싸움. 다 갈아버려야함

  • @user-vx7tq5ec8x
    @user-vx7tq5ec8x 2 년 전 +1

    중국이 너무 무섭다 모든 면으로...

  • @MRKANG-tj6ep
    @MRKANG-tj6ep 2 년 전 +4

    여자들의 세상이 도래했다

  • @latte1845
    @latte1845 2 년 전 +4

    남자없이 번식 가능해지는군요..

    • @user-vp5sd7sq2d
      @user-vp5sd7sq2d 2 년 전

      애니 ' 종말의 하렘 ' 에서 남혐 페미들이 남성멸종시키기위해 만든 바이러스가 생각남 ㄷㄷㄷㄷ....
      페미들이 좋아할..................

  • @min0345
    @min0345 2 년 전 +2

    남자는 이제 필수가 아니군요.

  • @user-ch6lb8si4i
    @user-ch6lb8si4i 2 년 전

    이번 영상은 진짜 충격적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