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퍼스윙 절대 하지 말라고 말하는 메이저리그 레전드..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6. 27.
  • 어퍼스윙이 정확성이 떨어지는 비생산적인 타격이라는 알렉스 로드리게스 선수의 이야기에 대해 이제우 코치와 함께 고민해보았습니다..
    야구에 정답은 없다! 다양한 이론을 시도해보며 본인의 야구를 찾아가는 여러분이 되시길!
    #야구#Baseball#野球
    썩코치&이제우 코치의 야구클리닉!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평일반 forms.gle/j1aZZEXgpPmYGQnE7
    주말반 forms.gle/yq3yku9qks6uGfSMA
    썩코치와 야구하고 촬영하고 싶은 분들! 아래 링크 클릭해서 신청해주세요!
    forms.gle/7d5NyhrFyWZWjFHaA
    야구의 모든 것, 썩코치의 야구쑈!
    썩코치와 양프로의 야구 이야기!
    facebook
    / sportsbox16
    サックコーチの 野球 SHOW
    野球レッスン
    野球コーチ
    Sseok Coach's Baseball SHOW
    COPYRIGHTS ⓒ 2017 썩코치의 야구쑈 ALL RIGHTS RESERVED.
  • 스포츠

댓글 • 305

  • @greenlightbaseball
    @greenlightbaseball 4 년 전 +30

    좋은 내용입니다!!^-^
    썩코치님 이제우코치님 감사합니당!!!

  • @SHOWKSPORTSBASEBALL
    @SHOWKSPORTSBASEBALL 4 년 전 +5

    좋은 내용 너무나도 잘 봤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야구정보 많이 올려주세요~~

  • @LEESIDOR
    @LEESIDOR 4 년 전

    오랜만에 타격이론영상 정말 도움됩니다!!

  • @user-tr2lo4uk6r
    @user-tr2lo4uk6r 4 년 전 +30

    크 컴팩트한 스윙과 트렁크의 중심의 회전축증가가 중요한거였군요

  • @geigermoon
    @geigermoon 4 년 전

    잘 봤습니다.
    역시 썩코치님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됬네요

  • @TeriusJUNG
    @TeriusJUNG 4 년 전 +1

    어후 형 이번꺼는 진짜 유익하네요 항상 꿀 정보만 주시는 썩코티 당신은 정말 인죠옹

  • @manrakun8361
    @manrakun8361 4 년 전 +209

    이 동영상의 핵심 주제는 에이로드가 어퍼스윙으로 넘길 힘이 없는 어린 타자들에게 설명하는겁니다 사회인아저씨들은 해당사항 없으니 싸우지마세요

    • @hanul759
      @hanul759 4 년 전 +11

      맨님 말씀에 동감
      1:21 에 a로드의 어퍼는 밑에서 퍼올리는 스윙을 말하는거니 이제우코치의 어퍼랑 확연히 틀린거

    • @junlee575
      @junlee575 4 년 전

      와 하고싶은 말이 딱 적혀있네

    • @user-fj1ch2ut6i
      @user-fj1ch2ut6i 4 년 전

      인정

    • @user-ew1vs5ej5n
      @user-ew1vs5ej5n 3 년 전 +6

      핵심을 잘 집으셨네요
      0:01 "어린애들" 대상으로 찍은 영상입니다

    • @google_Alphabet
      @google_Alphabet 3 년 전 +20

      @@user-ew1vs5ej5n미국 어린애들보다 사야인들이 더 못치잖아 ㅋㅋ

  • @user-oo6qs4nq9t
    @user-oo6qs4nq9t 4 년 전

    요즘 스윙 이런거 궁금했는데
    잘봤습니다^^

  • @user-iq3qf6le5m
    @user-iq3qf6le5m 8 개월 전

    점수 내는 길은 다양하죠. 잔잔바리로 많이 나가느냐 멀리 보내느냐 드물게 출루하지만 종종 꾸준히 넘기느냐. 보유 자산 대비 적합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개인화 해서 탑재하는 거니까 여러 방법이 존재할 수 있다고 봐요.

  • @user-kc6dl7er2v
    @user-kc6dl7er2v 4 년 전 +7

    0:17
    코치님:하... 웃으면 안되는데....

  • @mesJEONG
    @mesJEONG 4 년 전

    여러가지 이론을 다배워보고 해보고 자기한테 맞는걸 하면 좋겠네요~

  • @user-wq5du9hy7t
    @user-wq5du9hy7t 4 년 전 +16

    01:25에서 A Rod 가 말하는
    'A to B 스윙'이 뱃헤드가 최단거리로 이동한다는 건 기하학적으로 맞는 말입니다.
    반면에, 나이키 모양을 그리는 스윙은 뱃헤드의 이동거리는 A to B 스윙에 비해 길지만, 히팅존에서 가속이 붙기 때문에 컨택순간의 뱃스피드는 현저히 빠릅니다.
    그리하여 컨택까지 걸리는 시간은 두 타법사이에 거의 차이가 없게 되지만, 공에 전달되는 힘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나지요.
    야구에 정답이 없다고 말하지만 비거리를 논한다면,
    A Rod가 말하는 다운스윙의 백스핀에 의한 효과보다는 (실전에서는 그도 그렇게 내려치는 타격을 하지 않았으리라 봅니다) 스윙평면을 투구각에 일치시키는 나이키스윙으로 뱃스피드에 의한 힘을 공에 전달시켜 타구속도를 높이는 게 더 유리하다는 것이 물리학의 결론입니다.

    • @ernieelseungsu
      @ernieelseungsu 6 개월 전

      골프선수의 아이언 샷은 강력한 백스핀에 의해 로켓처럼 공중에서 한번 더 올라가는걸 보실 수 있는데요...
      야구의 레벨스윙, 백스핀으로 홈런을 치라는것도 이와같은 이치입니다
      이승엽, 오치아이, A로드, 켄그리피주니어 모두 이론이 같습니다 베리본즈는 영상을 본적이 없어 잘 모르겠고...
      아무튼 A로드가 최단거리로 스윙하라는게 실제로 공을 밑으로 땅볼로 깎아 치라는 말이 아닙니다
      공의 중심부의 아주 약간 밑을 맞추고 팔로우를 앞쪽으로 공을 누르듯이 밀고나가는건데 이걸 우리나라 말로하면 공을 눌러쳐라가 됩니다
      골프에서 공을 눌러치는게 얼마나 중요한건지 아신다면 아주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볼을 띄울려고 올려치면 뒷땅 탑볼(탑스핀등등) 수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심지어 PGA프로 드라이버 스윙은 평균 어택앵글이 마이너스가 나옵니다 그들은 올려치지 않는다는 거죠
      골프나 야구나 공을 올려치는 각도로 휘둘러 만약 완전 정타가 나오면 당연히 강력한 타구가 나옵니다
      다만 야구의 경우 타구가 대부분 조금씩 빚맞기 때문에 탑스핀이 발생할 확율이 매우 높습니다
      당구의 오시(밀어치기), 탁구의 드라이브, 테니스 모두 탑스핀을 줄때는 올려칩니다
      이승엽, 에이로드, 그리피주니어 같은 홈런 타자들이 약간 빚맞은거 같은데 공이 계속 떠서 넘어가는거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그건 공을 눌러쳐 백스핀이 발생했기 때문에 볼이 높이 뜨는 겁니다
      물론 완전 빚맞으면 플라이볼이 되고 중심에 가깝게 맞으면 홈런이 되겠지요~
      골프, 탁구, 테니스, 야구 모두 똑같습니다 축구도 마찬가지로 강력한 인스텝슛은 발등으로 공을 누르듯이 차고 멀리가는 롱킥은 진짜로 찍어으면 띄워찹니다
      골프의 아이언도 공을 눌러쳐야 떠오르며 멀리가고 야구의 홈런도 공을 눌러쳐야 백스핀으로 멀리 높이 날아갑니다
      볼이 강력하고 높게 뜨는 원리는 모든 스포츠가 동일합니다

  • @sseokcoach
    @sseokcoach  4 년 전 +58

    알렉스 로드리게스 선수 덕분에 저번에 소개해드렸던 '어퍼스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썩코치와 이제우 코치의 야구레슨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영상 설명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 @danielchangho
      @danielchangho 4 년 전

      썩코치님 결혼 하셨어요?
      슭쇽슥. 님이 그렇게 댓글 다셨던데요?

  • @user-uz2sf4nq9g
    @user-uz2sf4nq9g 4 년 전 +8

    사회인야구 5년차입니다. 근 몇년동안 '도끼찍듯이' 타격을 하였습니다. 어퍼스윙 하는 타자들은 팀에 도움이 안되고,이기적인 선수들이라는 생각마져 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어퍼스윙을 연습했고, 뒷동작이 커지는 나쁜습관만 고친다면 레벨스윙 궤적으로 나옵니다. 오히려 점이 아니라 면으로 나오기때문에 컨택도 더 쉽습니다. 단, 힘을 요하기에 하체운동과 근력운동은 필수입니다. 경기끝나고 음주 너무 많이 하지 마시구 마무리운동 잘해주세요~

    • @user-hs9jj3is3h
      @user-hs9jj3is3h 4 년 전

      음주까지...ㅋㅋㅋㅋ뭔 프로인가여..ㅋㅋㅋ

    • @user-vh4er5sl2t
      @user-vh4er5sl2t 2 년 전 +2

      이기적인 생각까지 하실정도면... 안타까운 팀이네요

  • @user-oy3cw5jc8k
    @user-oy3cw5jc8k 4 년 전

    오 새로운걸 알았네요 감사합니다

  • @damonlee5744
    @damonlee5744 4 년 전 +51

    알렉스는
    영히터 약물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해야 정상 아닌가요?ㅎㅎ

  • @hoonjea84
    @hoonjea84 3 년 전 +15

    안토넬리 베이스볼 진짜 오랜 구독자인데. 저기 나온 내용은 로드리게스 설명하는 것과 실제 그가 치는 폼은 전혀 다르다는 내용입니다. 로드리게스의 이론과 'FEEL'은 다운 스윙이라 생각하지만 실제는 전혀 그렇게 치지 않았다는 거죠.

  • @user-wq5du9hy7t
    @user-wq5du9hy7t 4 년 전 +38

    유튜브
    '야구선수의 설명을 그대로 믿지 마세요' 검색해 보시면, 스윙에서 선수가 느끼는 것과 실제와는 차이가 난다고 맷 안토넬리가 말합니다.

    • @user-vm1ox7nk2n
      @user-vm1ox7nk2n 4 년 전 +10

      이게 맞음 다르게설명하는 선수들 스윙보면 거의다 비슷함 다운스윙하라는 선수들도 낮은공 치려면 다 어퍼로침

    • @hlukhong
      @hlukhong 4 년 전

      찾을수가없는데

    • @CanCerKim
      @CanCerKim 3 년 전

      안토넬리말도 그대로 믿으면 안되나요?

    • @user-wq5du9hy7t
      @user-wq5du9hy7t 3 년 전 +1

      @@CanCerKim
      * Mark Hanson's princple
      Always compare anything anyone
      tells you to slow motion video of the best in the world. Let that be
      your truth detector.
      영어를 인용해서 죄송합니다.~^^
      미국의 야구전문가들이 의견을 나누는 baseball fever 에 마크 한슨이라는 사람이 포스팅한 글인데요...
      '누구든지 당신에게 말하는 것을 항상 세계최고선수들의 슬로비디오 영상이랑 비교해보라. 그것을 진실의 척도로 삼아라.'
      라고 설파했는데, 운동동작의 해석에 하나의 원칙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맷 안토넬리도, 타격에서 선수들이 느끼는 감각이 영상으로 보이는 실제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한 것입니다.

  • @user-bf7gv7if9h
    @user-bf7gv7if9h 4 년 전 +1

    맞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결국은 미세한 감각에서 자기만의 스윙이 나와야하는거 같슴다! 다음번엔 골프스윙의달인 박팡야센세를 한번 모셔서 스윙에대해 알아보는게...?!ㅋㅋㅋㅋㅋㅋㅋ잘보고갑니다

    • @user-rr2mq4sf2p
      @user-rr2mq4sf2p 4 년 전 +1

      공이 직구로만 오는것도 아니고 어떤 공이 날아오느냐에 따라 대처해야되는 스윙은 수십가진데 어퍼로만 휘드루는건 마치 연애를 글로만 배우고 그대로 따라하는것과 같다고나 할까ㅋㅋ

  • @user-tm1ei6rn8m
    @user-tm1ei6rn8m 4 년 전 +18

    양준혁 선수도 홈런보다는 안타생산 즉 컨택에 집중한결과 자연히 홈런도 많이 친게 아닐까요?

    • @georgebernardshaw4490
      @georgebernardshaw4490 3 년 전 +3

      양준혁 선수도 폼을 보면 확실히 어퍼스윙으로 치고있죠 컨택에 집중을 한다고 해도 다운스윙은 하지않는다는 뜻입니다 컨택=다운스윙은 절대 아닙니다

  • @user-tr9jl5bc7r
    @user-tr9jl5bc7r 4 년 전 +2

    연타로는 메이저리그 투수를 연속 공략 하지 못 하고 수준급 투수는 실투가 적고 도루가 줄어드는 추세 이기 때문에 홈런을 치기 위해서 어퍼스윙으로 가져가기 위해서 타격폼을 개조하는 것 입니다
    투수는 이에 대처 하기 위해서 어퍼스윙의 약점인 하이패스트볼을 던지는 거구요
    이치로 형의 타자의 인기는 급락 했고
    레벨 스윙도 하위타선 기준 15~20개 홈런을 치지 못하면 타율은 싸이클을 타기 때문에 홈런을 더 치는 것 보다 고타율을 유지 하기 더 어렵기 때문에 어퍼스윙으로 발사각도를 높히는 피치못하게 거스를 수 없는 형국 입니다 war의 가치 부활로 수비랑 주루로 war를 쌓을 수 있기 때문에 타율(레벨 스윙의 최대장점)의 가치는 하락하는 추세 입니다

  • @user-ko2gu1bp2v
    @user-ko2gu1bp2v 4 년 전

    정확하시네요

  • @user-fv2py5qw6u
    @user-fv2py5qw6u 4 년 전 +173

    일단 정확하게 맞춰!
    멀리가는건 약이 해결한다!!
    ok?

    • @user-qj7wl4fl2y
      @user-qj7wl4fl2y 4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ㅌㅌ

    • @user-bc1bk6sh3l
      @user-bc1bk6sh3l 4 년 전 +1

      미친ㅋㄲ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hwan23
      @hwan23 4 년 전 +3

      -김재환

    • @845marine845
      @845marine845 4 년 전 +1

      약물이 유전자 혹은 연습을 이기지 못한다는 생각을 못하나? 공부 안 하고 총명탕으로 밥 말아 먹으면 하버드 졸업 가능한가?ㅋㅋㅋ

    • @user-fw8tv3ce5n
      @user-fw8tv3ce5n 4 년 전 +12

      @@845marine845김재환 어서오고

  • @jiniaqqq40
    @jiniaqqq40 4 년 전 +1

    에이로드 영상 원본을 봤는데 다운스윙을 하라는 얘기가 아니라 최대한 간결한 스윙으로 정확한 컨택을 하라는 얘기인것 같습니다 ㅎㅎ 실제로 에이로드도 다운스윙 안하잖아요 ㅋㅋㅋㅋ

  • @cyx0406
    @cyx0406 4 년 전 +4

    무조건 풀스윙 때릴수있는 상황이면 풀스윙 떄리는게 맞음 상황에 따라서 다운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고 무조건 자신있게 풀스윙 할수있는 자신감이 중요 자기 스윙안되서 맞는 공이 인플레이되도 어차피 그건 요행일뿐 실력이아님

  • @wlsthf515
    @wlsthf515 4 년 전 +128

    컨택트는 왕이고 비거리는 생각하지마
    비거리는 약이 해줄거야

    • @fanaticy
      @fanaticy 4 년 전 +8

      근데 맞는말임 예전부터 공을 정확하게 맞추는게 우선이고 홈런은 본인의 파워에 따른 결과라고했음 그래서 본인의 파워를 늘리는 약질한거고

    • @user-vs7nt2xt8k
      @user-vs7nt2xt8k 4 년 전 +33

      ???*: 드신날과 안드신날의 차이를 느껴보세요!

    • @user-pn6bl1tx9s
      @user-pn6bl1tx9s 4 년 전 +1

      @@user-vs7nt2xt8k 앜ㅋㅋㅋㅋㅋㅋㅋ 미띤

    • @mjar1159
      @mjar1159 4 년 전 +2

      약쟁이한테 mvp를 주는 “그 리그”

  • @user-cj9yb7sp7f
    @user-cj9yb7sp7f 4 년 전

    대단하당

  • @user-tr8qk5uq4r
    @user-tr8qk5uq4r 4 년 전 +55

    손민한:새끼 귀엽네

  • @yechankim7713
    @yechankim7713 3 년 전 +5

    Arod가 말하는것은 타격할떼 느낌이고 (feel) 폼과는 별게입니다. Yelich 도 feel 은 그렇지만 폼이 그렇지는 안죠

  • @user-iu6pc5vi4d
    @user-iu6pc5vi4d 4 년 전 +2

    ㅋㅋ 정훈 선수 유일한 엎어수잉(스윙)인가요?

  • @user-xq4vy3po6t
    @user-xq4vy3po6t 4 년 전 +1

    개인적으로 어퍼냐 다운이냐는 스윙이 시작되기전에 손위치라고 생각하는데... 당장 몇년전만하더라도 귀에서 시작해서 찍듯이 타격하라는 말이 많았는데 이러면 다운스윙이 편할수밖에 없고 메이져거포애들은 대부분 허리춤 살짝 위에서 시작하는데 이러면 또 어퍼스윙이 편해지는것 같아요. 사견으로 허리춤에서 시작되는 스윙궤적이 내몸의 진행방향과 손의 진행방향이 일치해서 더 맞는이론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 @user-xq4vy3po6t
      @user-xq4vy3po6t 4 년 전

      솔직히 이런구분없이 자기한테 편한스윙이 가장 좋은 스윙이라고 생각합니다.. 야구는 야잘잘!

    • @jakim01038
      @jakim01038 4 년 전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코디벨린저는 위에서 시작하죠

  • @user-s0nor7cwsq2
    @user-s0nor7cwsq2 4 년 전 +8

    다운스윙이던 어퍼스윙이던 결국 다 필요가 있으니 스윙방식이 유지되는거라고 생각함 ㅇㅇ 진짜 좋은선수가 되려면 다잘할줄 알고 다재다능해야죠 ㅋㅋ

  • @user-rb3xi1xd9l
    @user-rb3xi1xd9l 4 년 전 +5

    근데 저사람이 말하는거랑 a로드가 말하는 어퍼스윙이랑 다름. 내가 옛날에 mlb를 첨볼때 느꼈던게, 많은 선수들이 골프치듯이 퍼올림. a로드 영상을봐도 다운스윙과 어퍼스윙은 극단적으로 다름. 근데 저 빨간선그라스낀 사람이 말하는건 다운스윙과 어퍼스윙이 별루 다르게 보이지않음

  • @user-km4wu3td6z
    @user-km4wu3td6z 4 년 전

    야구는 심리싸움인데
    어린선수가 컨택이 안되는 경우에 심리적으로 문제가 되기 때문에 컨택에 집중하라는 말이고 성인이 될때는 어퍼스윙도 문제가 되지 않죠
    스피드가 따라 갈 수 있으니까요.

  • @user-qk8kh1ow8l
    @user-qk8kh1ow8l 3 년 전

    썩코치님이 끼고있는 배팅장갑이 뭐죠?

  • @R.U_single
    @R.U_single 4 년 전 +7

    에이로드가 하는 말은 어린선수들이 무턱대고 발사각을 올리려고 헤드가 밑으로 처지는 극단적 어퍼스윙을 하지마라고 하는거 같은디...모든 어퍼 스윙이 같은 어퍼라 생각하지 않음...크데나 조이갈로처럼 헤드가 처지는 극단적 어퍼가 있는 반면 코치님들이 말한대로 트라웃처럼 최단거리를 추구하며 돌리는 어퍼스윙도 있음...크데,갈로의 타율, 트라웃의 타율비교만 봐도 얼마나 컨택율차이가 있는지는 확연함...에이로드는 영플레이어들이 유행처럼 발사각에 민감해 들어올리는 어퍼스윙을 지양하고 일단 컨택에 중점을 두고 연습해라 이말인거 아닐까유?ㅋ

    • @user-ir4vl9kk5y
      @user-ir4vl9kk5y 4 년 전

      저도 그렇게느낌 그냥 반박하고싶어서 찍은듯
      분명 영플레이어라는말도 하는데

  • @tomy708.
    @tomy708. 4 년 전

    저기 장소가 경기 양평 강상구장 이네요...

  • @freeman8181
    @freeman8181 4 년 전 +1

    오류는 에이로드는 투수평속93마일 이상의
    메이저리그 를 기준으로 말한건데..
    약간의 차이에도 큰차이가 난다

  • @user-tu4gw9wm6z
    @user-tu4gw9wm6z 3 년 전 +1

    안타 타구안에서 홈런이 나오는거지
    홈런 따로 있고 안타 따로 있는게 아니란 말인가요

  • @ysl4956
    @ysl4956 4 년 전 +76

    A로드가 한 말에 제일 어울리는 타자가 옐리치임

    • @user-in7ui7ce9b
      @user-in7ui7ce9b 4 년 전 +1

      맞아요

    • @FactBomber0922
      @FactBomber0922 4 년 전 +11

      옐리치도 약간 타구 발사각도 높히면서 어퍼스윙이던데요..그리고 작년부터 홈런이 급상승 하고 타구속도도 빨라진걸로 알고잇습니다

    • @jadhbficksns
      @jadhbficksns 4 년 전 +1

      옐리치도 각도 올린건데 무슨 소리예요ㅋㅋㅋㅋ

    • @Wan.0_1
      @Wan.0_1 4 년 전 +1

      옐리치도 각도 올리고
      대박친거에요 ㅋㅋㅋㅋ

    • @win9861
      @win9861 4 년 전 +2

      옐리치는 어퍼스윙메타에 따라 올린거아니고 원래 레벨에서 조금더 올렷다정돕니다 레벨스윙을 강조하는 테드윌리엄스도 그렇고 극단적 어퍼가 아닐뿐이지 미세하게 어퍼궤적입니다

  • @SP-ve1im
    @SP-ve1im 3 년 전 +1

    에이로드가 강조하는건 배리본즈도 예기한 부분입니다. 옐리치 플로리다시절 본즈가 타격코치로 있을때 프레이트에서 자기만의 배팅 궤도를 만드는 스윙 드릴을 시키면서 왜 어퍼스윙보다 다운스윙이 효과적인지 본즈에게 배웠고 그날 경험한 백스핑 타격은 자신의 그전까지 경험못한 최고의 배팅연습이였다는 인터뷰 내용은 아주 유명하줘. 물론 시킨다고 다 할수있는건 아니니까 어퍼스윙이 나쁜건 아니지만, 자신만의 배팅 괘도를 만드는 연습을 해서 플레이트 커버리지를 넓히는게 가능하면 그만큼 탑클레스가 되는것이니. 에이로드나 본즈가 약물을 했지만 타격이론 만큼은 진짜 대단한 선수들이니까 무조건 약빨았다고 무시할건 아님. 특히 본즈는 약하기전 피치버그 시절부터 5툴 MVP선수였으니.

  • @leeeeeeeeeeeeee
    @leeeeeeeeeeeeee 4 년 전 +31

    타격코치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문제인데 A 로드 한마디에 너무 심히 들을 필요는 없을듯 본인취향이지뭐

    • @uopeo943
      @uopeo943 3 년 전 +4

      에이로드는 컨택만 신경써도 약이 넘길수있게 도와주는데 뭘 ㅋㅋㅋㅋ

  • @user-qw2hc1lk7s
    @user-qw2hc1lk7s 4 년 전 +1

    아이언 방식으로 치느냐 드라이버 방식으로 치느냐 그 차이네요. ^^ 물론 정답은 없지만..

  • @changmo8800
    @changmo8800 4 년 전 +5

    에이로드는 다운스윙해도 비거리는 약이 책임져준다는 이론이군요

  • @user-bg4tb8xq5e
    @user-bg4tb8xq5e 4 년 전

    뭘하려든 일단 맞춰야......이말인가..

  • @donkkim73
    @donkkim73 4 개월 전

    A Rod의 설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같네요. 그런식으로 어퍼스윙하다가는 30살이 넘으면 빠른 공에 못따라간다란 말이었습니다. 그전에 일본에서도 배리 본즈와 오치아이를 불러놓고 타격이론을 이야기했는데 어퍼스윙보다는 최대한 래벨스윙을 해서 스트라이크 존에서 점이 아닌 선으로 휘둘러줘야 한다는 말입니다.

  • @yechankim7713
    @yechankim7713 4 년 전 +5

    A-Rod 가 말한 부분은 틀린점이 많으니 조심하세요. 그리고 코치님께서 설명하시는 것은 몸쪽 공에 대한 폼이고 바깥쪽은 미리 돌아서 나가는게 맞아요. 코치님의 폼을 지적을 하자면, 일단 하체가 어퍼스윙의 기본 하체 중심이동을 잘 못하고 있어요. 그리고 테이크 벡을 할떼 하체의 엉덩이 부분이 다 나오셔야 할것 같네요. 마무리 부분에서도 깔끔하지는 않은것 같아요. 상체부분을 지적하자면 컨텍할떼 바깥쪽 팔꿈치가 배트와 일자가 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 외에는 잘하시네요. 화이팅!

    • @yechankim7713
      @yechankim7713 4 년 전

      프러스 어께 가 좀더 u shape 으로 나오세면 더 좋아요. 현재는 어께를 u 로 만드면서 나오는것을 동시에 하시는데 좀더 u를 깊숙히 넣고 나서 어께가 나오면 컨텍이 더 잘됩니다

    • @user-jz2oh5wb6o
      @user-jz2oh5wb6o 4 년 전

      왕년의 mlb 약전드의 틀린점과 국내야구코치의 타격폼을 지적하는 당신은 누구십니까?(시비아님)

    • @oOoOoOo0oO0
      @oOoOoOo0oO0 4 년 전

      선진야구 국가 레전드 타격 이론에 흠이 많다니... 능력이 없으면 과연 미국에서 코치 등 지도자 역할을 시켜 줄까요...? 본인은 도대체 누구시길래...

    • @yechankim7713
      @yechankim7713 4 년 전 +2

      @@user-jz2oh5wb6o 전 현재 미국에서 타격 코치를 하고있는 사람입니다

    • @yechankim7713
      @yechankim7713 4 년 전 +4

      @@oOoOoOo0oO0 그리고 a rod의 이 동영상은 트린부분이 많기로 매우 유명한 동영상이에요. 여러 메이져 타격 코치들과 전 프로 선수들이 인정한바입니다. 이 동영상을 통해 미국에서는 대단하누선수라도 대단한 코치는 아니라는것을 보여준 대표적인 예로 나옵니다. 그리고 a rod의 동영상을 보시면 자기의 폼과 마롸는 폼이 전혀다릅니다

  • @user-hu8nv9rt8o
    @user-hu8nv9rt8o 4 년 전 +3

    빈스윙이 어퍼 스윙이면 타격할 땐 다운 스윙보다 더 훨씬 떨어져서 나옵니다.
    그리고 어퍼스윙으로는 힘이 없을수록 더 넘기기 어렵고 타율도 높이기 어렵죠.
    가장 중요한건 각각 다른 선수들만의 장점을 잘 살리는게 가장 중요.
    할말은 많지만 여기까지...

  • @WILLBEHAPPY0325
    @WILLBEHAPPY0325 4 년 전 +2

    어퍼스윙도 손이 눈앞으로 나온다고했는데 쎄게치는 영상느리게 보니 눈앞으로 나오지않는데, 구분동작과 실제타격시 동작이 다른것때문에 혼란이 오는것같아요.

    • @user-tg3ui1bk8u
      @user-tg3ui1bk8u 3 년 전

      랙탱글 만들어서 치라는영상들보고 따라해보니까 너무 이상하더라고요 그래서 이영상 슬로우모션보니까 방금 전까지 오른손높이 팔각도만 내려주니 하던 분 어디가신건지 ㅋㅋㅋㅋㅋ 그래서 메이저리그 타자들 풀경기영상 타격만 슬로우모션으로보니까 랙탱글 형성안함 몸쪽으로 바짝붙은공은 형성 어퍼스윙

    • @user-tg3ui1bk8u
      @user-tg3ui1bk8u 3 년 전

      어퍼스윙은 유리하거나 노리고들어갈때만 평상시 레벨스윙

  • @happyharryhardon946

    코디벨린저 스윙이 어퍼스윙이라고 흉내내면서 오른쪽어깨 치켜올리고 치킨윙 만드는데
    엄밀히 말하면 코디벨린저 스윙은 어퍼스윙이 아님.
    다운스윙과 어퍼스윙의 차이가 배트가 나오는 각도의 차이라면 어퍼스윙은 당연히 빠른 배팅스피드를 낼수가 없음.
    그런데 코디벨린저의 경우 엄청난 배팅스피드를 보이고, 비거리=배팅스피드 라는 공식만 봐도 벨린저의 스윙이 배팅스피드를 느리게 만드는 스윙이라면 벨린저가 홈런을 그렇게 많이 치는게 말이 안되는것임.
    벨린저 스윙은 나오는 각도에는 큰 차이가 없음.
    팔꿈치도 붙어있고 어깨가 먼저 열리지도 않음.
    벨린저 스윙은 체중이동에 차이가 있음.
    체중을 뒷쪽에 많이 남겨놓고 최대한 몸의 중심을 잡아놓음. 코어를 이용해서 엄청난 스피드로 체중이동을 하는데 페이스가 볼을 타격할때 몸은 거의 타겟쪽으로 열려있고 이때도 뒷발 체중은 잡혀있음. 그래서 엄청빠른 배팅스피드가 나오는거고 릴리즈할때 조금만 퍼올리는 각도로 레벨이 변경되도 큰 각도의 차이가 나면서 퍼올리는 스윙의 효과가 나오는것임.
    정리하자면 다운스윙할때부터 퍼올리는 각도로 배트가 나오면 절대 홈런타자가 될수없음.
    체중이동시 뒷발축이 잘 잡혀있고 릴리즈시 약간의 레벨 변경만으로도 높은 발사각도로 볼을 띄울수 있음.
    따라서 이걸 어퍼스윙이라고 하면서 어깨각도를 막 올리고 그걸 따라하는건 잘못된거고 정확히 말하자면 레벨스윙이라고 하는게 맞는것임.

  • @user-np5bv7vq8l
    @user-np5bv7vq8l 4 년 전 +1

    사회인야구 10년차 1부리그 올해 타율 9경기 0.900 입니다 의견말씀드리면 볼의 높낮이와 코스에따라 대처하는게 달라집니다 흔히들 만들어친다고 하죠 하이볼이오면 다운컷으로 안찍어치면 헛스윙 아니면 팝플라이에요 들어올리기 매우 힘듭니다 반대로 무릎팍 높이는 몸이회전하면서 허리로 슬라이트어퍼 궤적을 만들어야하죠 그런볼을 다운컷으로 찍으면 땅볼아니면 탄도낮은 라이너밖에 안납니다

    • @user-wq5du9hy7t
      @user-wq5du9hy7t 4 년 전

      사야인인 저도 높은 스트라이크가 오면 내려치게 되더라고요.~^^
      팔이 먼저 나가는 거죠.
      근데 프로선수들은 어깨선을 이용하여 스윙평면의 기울기를 조절하는 거 같아요.
      낮은 스트라이크는 뒤쪽어깨를 더 낮게 기울이며 회전하고, 높은 스트라이크는 덜 기울이며 회전하고...

    • @user-np5bv7vq8l
      @user-np5bv7vq8l 4 년 전

      @@user-wq5du9hy7t 정말 정확하시네요 감사합니다

    • @user-np5bv7vq8l
      @user-np5bv7vq8l 4 년 전

      어깨선으로 궤적만들기 힘들정도의 하이볼(어깨높이 이상 머리높이투구)은 원래 볼이라 걸러야하지만 치면 확률상 장타라 찍어치는 편입니다

    • @user-wq5du9hy7t
      @user-wq5du9hy7t 4 년 전

      @@user-np5bv7vq8l
      1부에서 9할 치신다니 정말 부러울 따름입니다. ~^^

    • @user-np5bv7vq8l
      @user-np5bv7vq8l 4 년 전

      @@user-wq5du9hy7t 정확히만 맞춘다고 했는데 올해 웨이트를 해서 타구스피드가 늘어나니 프로급수비가 아니라서 수비를 뜷는 확률도 높아지네요 운도 많이 따른거 같습니다

  • @user-yu8hb5nu3b
    @user-yu8hb5nu3b 4 년 전

    쏵코치 이번 영상 조아따!!!

  • @user-ge8cq6ut4v
    @user-ge8cq6ut4v 4 년 전 +4

    아... A로드 그도 피해갈 수 없는 탈모...

  • @gangnamkid1
    @gangnamkid1 4 년 전 +4

    여기서 보여주는 어퍼스윙은 a로드가 얘기하는 어퍼스윙과는 정말 다른 어퍼스윙같아요
    사실 이 어퍼스윙은 어퍼라기보다 레벨스윙같은대요?
    a로드가 말한 어퍼스윙은 진짜 크게 돌아나오는 어퍼스윙을 말하는거 같음

    • @user-hs9jj3is3h
      @user-hs9jj3is3h 4 년 전

      벨린저..

    • @845marine845
      @845marine845 4 년 전

      그렇죠. 알렉스 로드리게스가 말하는 배트 궤적은 아래에서 위로 형성되는 골프에서와 같은 궤적이죠.
      위 코치님들이 말씀하신 어퍼 스윙과는 다른 것이죠. 우선 어퍼 스윙이라는 것의 개념이 정확하게 정립이 될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 @junlee575
    @junlee575 3 년 전

    여기서 나오는 영히터는 어리고 잘 모르른 타자들을 말하는거같아요.
    괜시리 안되는 발사각도 신경쓰면서 장타 칠 생각말고 컨택이라도 집중하라는 뉘양스같아요.

  • @HummingKoon
    @HummingKoon 4 년 전 +1

    어떤 스윙이든 일단 자기한테 잘 맞고 결과물이 잘 나오는 스윙이 정답이긴 하죠....

  • @jakeroberts90s
    @jakeroberts90s 2 년 전

    근데 A로드가 저 이야기는 2000년대 중반에도 했던 이야기임. 어퍼스윙은 팬들의 함성만 가져다 준다고

  • @user-tg3ui1bk8u
    @user-tg3ui1bk8u 3 년 전 +1

    여러분이 착각하는것중하나가 메이저리그선수들 홈런치는것만 봐서 이선수는 어퍼스윙이다 다운스윙이다 생각하지만 한경기를 계속보다보면 홈런치는경우는 볼카운트가 유리하거나 혹은 될때로되라 식으로 어퍼로 후리는겁니다 야구스윙에 대해서는 답이 없어요 결국 어떤스윙이든 홈런을 치려면 배트의 중심부로 야구공의 밑부분을 쳐야하는겁니다 괜히 유튜버들 공장처럼 찍어대는 영상강의에 현혹되지 마세요 밸린저도 어퍼 스윙만 하는게 아니에요

  • @user-kg4jh8iv5k
    @user-kg4jh8iv5k 4 년 전 +1

    요즘 어퍼가 컨택할수 있는 확률이 높다 라는 결과 나왔는데 뭐지?

  • @bjsong73
    @bjsong73 2 년 전

    어! 빡코형이 보고있다

  • @user-yk4zt7yc9w
    @user-yk4zt7yc9w 4 년 전

    전 이러케 생각함
    떨어지는 공은 어퍼스윙을 해야하고
    직구는 다운스윙을 해야한다고
    왜냐면 공과 충돌하는 시간이 많아서.
    그리고 박건우의 한발 크게 들었다 스윙하는거 어떠케 생각하나요?
    전 그거 아주 되먹지않은 스윙이라 생각함.
    왜냐면 정확성이 상당히 떨어지고 빠른공에 약해서죠.
    이것에 대해 설명좀 해줘요

  • @user-gt8qo8dp6t
    @user-gt8qo8dp6t 4 년 전

    알렉스로드리게스 ㅋ 굳

  • @user-oo1dq6oy5y
    @user-oo1dq6oy5y 3 년 전 +1

    5분50초 보면 비교영상 ㅋㅋ 다운스윙하라고 해놓고 결국 시합때 영상보면 어퍼스윙 이네요~결국 자기 느낌인거고 결국 잘치기 위해서는 공이 날아오는 궤적에 결이 중요 한 것 같네요...

    • @user-pt9cz7qy6t
      @user-pt9cz7qy6t 2 년 전

      a로드는 무조건 어퍼스윙만 한게 아니라 투수들에 상황을봐서 어퍼스윙을 할지 다운스윙을 할지 한거에요

  • @user-os9yv7pt3c
    @user-os9yv7pt3c 2 년 전 +1

    알렉스 로드리게스와 완전 반대인 스즈키 이치로 타격이론

  • @bian3719
    @bian3719 4 년 전 +1

    A로드 말 들어보면 로드 어퍼스윙과 이제우 코치님이말한 어퍼스윙이 다른거에요. 이제우 코치님의 스윙은 직선 스윙에 가깝고 타격시 몸이 기울기 때문에 위로 올리가는 직선스윙이 자연스럽게 나오는거고 A로드는 직선이 아닌 인위적으로 궤적을 만들지 말라는 말을 하고있어요.

  • @holidaysummer9256
    @holidaysummer9256 3 년 전 +5

    이미 이치로가 증명했죠.. 박병호 선수도 메이저가면서 조금만 컨택쪽으로 힘빼고 간결히 가져갔음 달랐을거리. 강정호만이 간결하게 공까지 직선으로 쪼개듯 잘쳤음 ..

  • @user-wp3ri1dz7y
    @user-wp3ri1dz7y 4 년 전 +7

    뭐지 빡코랑 다르네

    • @halim0728
      @halim0728 4 년 전 +6

      가르친 메이저 출신 인스트럭터들이 어퍼스윙이 아니라고 했죠... 어퍼스윙같이 보이는거지 레벨 스윙을 몸의 각도로 만들어 주는 거라 어퍼처럼 보이는거지 절대로 어퍼스윙이 아니라는걸로 전 이해했습니다.

  • @user-hm5kg8tn6w
    @user-hm5kg8tn6w 4 년 전

    대부분의 거포들은 다 어퍼스윙을 합니다 단지 본인이 어퍼스윙을 하는지 모르는 거죠
    맥과이어도 아마 다운스윙하라는 주의지만 실제로는 어퍼스윙을하죠

  • @bianconeri5144
    @bianconeri5144 4 년 전 +1

    에이로드가 저런 스윙으로 넘길 수 있는 이유는 약도 있지만 말도 안되는 엉덩이힘과 손목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에이로드는 손목 컨트롤에 있어서 역대급 타자였고, 헤드를 좀 늦춰 컨택에 치중해도 넘길 수 있는 힘과 기술을 가진 타자였죠.
    아마 어중간한 파워를 가진 사람이 에이로드의 타격폼을 따라한다면 외야플라이 조차 제대로 때리기 힘들겁니다. 실제로 본인도 양키스에서의 두번째 fa 즈음해서 엉덩이 부상으로 힘을 제대로 못쓰면서 그저 그런 슬러거 수준으로 전락해버렸죠.
    실제로는 보편적인 풀히터들처럼 헤드를 일찍 출발시켜서 힘을 얻는 대신 다운 또는 레벨스윙으로 시작해 컨택을 만들고 팔로스루단계에서 퍼올리는게 하드힛을 만드는데 더 편하고 좋을겁니다. 타구 방향은 팔로스루 방향을 통해서 당길건지 밀건지 결정하는거죠.

  • @kazuraki7258
    @kazuraki7258 4 년 전

    결국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다들 알고있는 내용이지만 실전에서는 다운이나 어퍼나 컨택이 없으면 나가리

  • @user-hs3gz1hc7r
    @user-hs3gz1hc7r 3 년 전

    어퍼스윙이 가장 아름다운 선수가 타달센세 아닙니까!!!

  • @user-zo8bc9ls8g
    @user-zo8bc9ls8g 4 년 전

    어퍼스윙에대표는박병호인데 덕분이 빠른공에약하죠

  • @candycane0090
    @candycane0090 4 년 전

    빡코치 영상에 좀더자세히 나와있음

  • @user-vf4eu2ze3f
    @user-vf4eu2ze3f 4 년 전 +4

    에이로드도 자기가 칠땐 어퍼식으로 올라가네요~ㅋㅋ

  • @sapda
    @sapda 4 년 전 +1

    현역때 에이로드 어퍼스윙하지않았나
    팔로스로우만봐도 다 하늘로 방향이 향했는데

  • @nainaich09
    @nainaich09 4 년 전 +3

    컨택트는왕이고 약은황제야
    알겠어?!!

  • @parkch9820
    @parkch9820 3 년 전

    오류가 있네요. 일직선으로 가는게 가장 느립니다 ㅋㅋ 문과인 저도 알겠는데..

  • @phillypanathic558
    @phillypanathic558 3 년 전

    컨택트가 제일 중요하고 약이 파워를 보장할거야

  • @user-sk9rb9kq7g
    @user-sk9rb9kq7g 4 년 전

    김태균선수가 컨택형 타자의 표본

    • @user-qh8dt1ob6u
      @user-qh8dt1ob6u 4 년 전

      최진원 김태균은 대표적인 어퍼스윙의 표본인데 ㅋㅋ;;

    • @user-sk9rb9kq7g
      @user-sk9rb9kq7g 4 년 전

      @@user-qh8dt1ob6u 대체 누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본인 피셜인가요?

    • @user-sk9rb9kq7g
      @user-sk9rb9kq7g 4 년 전

      @@user-qh8dt1ob6u 컨택이 무슨 뜻인지 몰라서 쓰신건가요?

    • @user-sk9rb9kq7g
      @user-sk9rb9kq7g 4 년 전

      @@user-qh8dt1ob6u 공을 정확하게 중심에 맞추거나 자유자재 보내고 싶은 방향으로 공을 보낼 수 있는 능력을 컨택 능력이라고 합니다. 어퍼 스윙하고는 별개에요 ㅋㅋㅋㅋ

  • @user-mv4he6du3u
    @user-mv4he6du3u 4 년 전

    야구를 하다보면 정답이란게 없는거 같습니다. 타격이든 피칭이든 수비든 자기 몸에 편하고 안아프면 그것이 정론이고 어퍼스윙에서의 컨택은 개인의 역량에 맡겨야 하지 않을까합니다.

  • @seki777
    @seki777 4 년 전 +1

    비거리, 파워는 어느 정도 스테로이드가 만들어 줄 수 있지만, 컨택트는 기술이고, 선구안은 타고 나는 것과 꾸준한 연습이거든. 그러니 a로드는 컨택이 가장 중요했겠지. 켄 그리피 주니어가 같은 말을 했다면 또 몰라. A로드는 걍 무시.

  • @dongwookgi
    @dongwookgi 4 년 전

    다운스윙이 모든 구속에 적응하기 빠르고 정확성도 높아서 타격폼만봐도 수준이 보인다는 말이 나온거 아닌가? 가장 잘 보여주는 예로 강정호 박병호가 있을텐데 그런부분을 비교하셨어야 했을 듯 그래서 강백호를 크보한정 최강이라 부르는거고 아정후한테는 외국도전을 해보라고 하는거임

  • @user-un4mv7dj2u
    @user-un4mv7dj2u 4 년 전

  • @jeongchulwoo2817
    @jeongchulwoo2817 3 년 전

    컨텍이 되야 안타든 홈런이든 가능하지 약먹어도 공 못맞추면 말짱 도루묵

  • @SL-V9
    @SL-V9 3 년 전

    The doping will take care of your distance and angle.

  • @onsterm1670
    @onsterm1670 4 년 전

    벨린져도 어퍼스윙 아니에요?

  • @7EUZZ
    @7EUZZ 4 년 전 +5

    코디 벨린저 의문의 1패..

  • @nokbbang_Han
    @nokbbang_Han 4 년 전 +25

    A로드도 자기가잘칠때 스윙으로 설명을 안해서 크게 와닿진않네요 다운 스윙 안해

    • @atoz4571
      @atoz4571 4 년 전 +8

      A로드 말은 다운스윙을 하라는게 아니라 발사각만 보고 어퍼스윙 하지 말라는겁니다. A로드는 레벨스윙에 가깝죠

    • @fanaticy
      @fanaticy 4 년 전 +1

      어퍼스윙이 나쁘다가 아니고 무조건적인 어퍼스윙을 하지 말라는거

    • @user-rr2mq4sf2p
      @user-rr2mq4sf2p 4 년 전 +5

      뭐 정확하게 맞추지도 못하는데 야구 시작하는 어린친구들이 유행하는 큰스윙, 어퍼스윙부터 배우려한다는 걸 지적한걸 아닐까요?ㅋㅋ 사실상 상황에 맞게 배트컨트롤 할줄알아야한다는것ㅋㅋ 그게 진짜 프로선수들이고ㅎ

    • @sksskdi
      @sksskdi 4 년 전 +3

      그니깐 약빨아라는 말을 해줘야지 ㅋㅋ 무슨 스윙궤적 타령이야

    • @nokbbang_Han
      @nokbbang_Han 2 년 전

      @@sksskdi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K-oj8hl
    @TK-oj8hl 4 년 전

    어퍼스윙이 얼마나 허리회전이 필요한지 이제우 코치처럼 티 갖다놓고 쳐보면 압니다. T 위치를 이코치 처럼 앞발쪽에 갖다놓고 공 띄우려고 한번 쳐보세요. 앞발 벌리거나 어깨 열지 않으면 절대 사회인 야구선수들 회전력으로는 99%가 저렇게 치기 힘듭니다. 특히 T위치 몸쪽으로 약간만 당겨 놓으면 공 제대로 앞으로 보내기도 힙듭니다. 낮은 빠른볼 같은거 팔 붙어나오지 않고 허리회전 없으면 죄다 뒷땅입니다. A로드가 젊은 선수들에게 레벨스윙을 하라고 하는것은 팔을 붙여서 최대한 잛게 스윙을 할줄 알아야 나중에 공을 띄울 능력도 생긴다는 것일겁니다. 그냥 사회인 야구인들은 레벨 스윙이 답인듯 합니다. 괜히 어퍼스윙 한다고 헤드 떨어지고 질질 끌고 스윙하지 마시길 ㅎㅎ

  • @user-pv1tw8qn8m
    @user-pv1tw8qn8m 3 년 전

    에이로드의 말이 어퍼스윙을 하지 말라는 것일까? 발사각도를 생각해서 어퍼스윙을 의도적으로 해서 배트가 퍼져나오는걸 경고하는것 같은데.. 자기만의 스윙을 하되 컨텍에 더 신경을 쓰라는 말 인것 같은데..

  • @user-ts5be3dd3l
    @user-ts5be3dd3l 4 년 전

    어퍼스윙을 간결하게 할빠엔 걍 다운스윙을 하지

  • @camu9526
    @camu9526 4 년 전 +1

    타격은 티배팅이 아니기에
    다양한구종 다양한 로케이션의 공을 치려면 결국 컨택이 왕이여야하고 타격폼은 규정지으면 안된다 생각합니다.어퍼 다운 레벨 모두를 사용하는 타자가 최고가 되겠죠
    공은 살아서 들어오는데 한가지.폼으로 대응한다?
    골프가 아니잖아요
    나날이 타격기술이 발전하는 현대야구의 타격이론의 정점은 한가지.타격폼으로 쳐서는 안될꺼라고 봅니다

  • @psc74
    @psc74 4 년 전

    벨린저: ???

  • @user-uq3bc8kh8c
    @user-uq3bc8kh8c 3 년 전

    비거리는 약이 해결하니까..

  • @user-ko5fq5sw2m
    @user-ko5fq5sw2m 4 년 전

    벨린저 : ????

  • @user-kv6gd8in8d
    @user-kv6gd8in8d 3 년 전 +2

    5:37 정작 자기는 어퍼로 하고 있네 ㅡㅡ

  • @user-he6pz2md5n
    @user-he6pz2md5n 4 년 전

    ㅗㅜㅑ

  • @user-br9ng1jc1v
    @user-br9ng1jc1v 4 년 전 +1

    약쟁이 레전드...

  • @user-xv6zg3st7b
    @user-xv6zg3st7b 4 년 전

    2

  • @user-hz6pf6gd9o
    @user-hz6pf6gd9o 4 년 전

    나는 찍어치는걸 배워서 그런지 어퍼스윙은 못 하겠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