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과자의 자식들은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 씨리얼 시선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9. 10.
  • 이 영상은 아마도 단 한 번도 생각해 본 적 없던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일 거예요. 매년 5만 4천명의 아동들이 마주하는 이야기. 바로 수용자 자녀에 대한 영상입니다.
    이번에 씨리얼은 수용자 자녀를 위한 국내 최초의 법률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사단법인 두루의 변호사들과 함께했습니다.
    *수용자 자녀: 보호자가 교도소 등에 갇힌 아동
    영상 보시면 아마 많은 생각과 고민이 드실 거예요.
    댓글과 좋아요로 함께 해주세요.
    사단법인 두루 공익변호사 후원하기: duroo.org/donation/donation.php
    제작지원: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교보생명보험

    씨리즌의, 씨리즌에 의한, 씨리즌을 위한
    씨리얼 '구독'하고! 더 많은 곳에서도 퍼묵퍼묵🥣
    인스타그램: / creal.official
    페이스북: / creal20

댓글 • 4.6K

  • @creal.official
    @creal.official  2 년 전 +15

    '씨리즌'이 되어주세요!
    이 콘텐츠를 유익하게 시청하셨나요? 그렇다면 후원 멤버십 가입 또는 Super Thanks로 씨리얼의 콘텐츠 제작에 숟가락 하나 얹어주세요! 우리 함께 조금씩 더 나은 세상 만들어봐요
    ▶씨리얼 멤버십 가입: krplus.net/CqRHncabshHQm_8t2SuMUrAjoin

    • @hwansokcb
      @hwansokcb 년 전

      어떻게 보면 당연해 보이네요.. 자식들이 있다면 저렇게 대할테니까.. 자기들도 억울하고 할말이 많아 보이겠지만,, 제일 억울한건 아무 이유도 없이 살해당한 피해자 이겠죠,,,, 그리고 그런 피해자를 평생 가슴에 묻고 살아가는 유족들은 어떻겠어요,,,,

    • @user-rl1fe3xz5y
      @user-rl1fe3xz5y 9 개월 전

      ​@@hwansokcb개인적으로 제일 억울한 사람을 찾자는 취지가 아닌거 같아요 시리얼에서 말하고자 하는 메세지의 본질은요
      당연히 피해가 유가족들이 우선시 되야하고 그에 관한 법도 나와야할거고 가해자 당사자가 잘못인거지 가족들은 편견과 시선에 2차가해를 당하는거니 최소한 학교나 직장에서 취직불가나 부당해고 이런것들은 보장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 @seoulcut
      @seoulcut 20 일 전

      흉악범죄 전과자 DNA가 자녀들한테도 그대로 유전으로 간다.
      이게 과학이고 증명된 사실이다.
      이런 약해빠진 계집들이 감성적으로 부인을 하지만 범죄자 DNA는 걸러내야 한다.

  • @user-xn8lp3wu2l
    @user-xn8lp3wu2l 4 년 전 +7398

    어머니아버지 저 10살좀 넘었을때 자살하셔서 그때부터 안계심. 겨우 잊고 살았는데 학교에서 엄마아버지 직업 발표하라함. 난 그래서 사실대로 저희 엄마아버지는 없는데요. 그래서 ‘이모이모부 직업 발표하겠습니다’ 이랬더니 혼냄. 죽기전에 직업 있지않냐고. ㅋㅋㅋㅋㅋㅋ 진짜 이런 수업은 없애야됨. 엄마아버지 없거나 위 영상처럼 말하기 힘든 때도 있는데

    • @user-pr6gu5fo5s
      @user-pr6gu5fo5s 3 년 전 +2044

      와 ㅈ같은 ㅅ끼네

    • @song9247
      @song9247 3 년 전 +1773

      그런 상황에서 솔직히 말하기 힘드셨을텐데 정말 대단하세요 근데 그걸 혼냈다고?와 ㅋㅋㅋㅋ어이 없음

    • @tragedy5075
      @tragedy5075 3 년 전 +1257

      선생 자격이 없는 것들이 왜이리 많아

    • @commongrace3999
      @commongrace3999 3 년 전 +589

      그쪽잘못한건 없다는거 알죠?
      선생님이 미련하네요
      힘내요 너무속상해하지말길🙏🏼💐

    • @user-ee5fu4wy3j
      @user-ee5fu4wy3j 3 년 전 +743

      아니 혼내것도 존나 어이없는데 어머니아버지 직업을 왜 발표함? 내가 원하는 미래 직업 이런 것도 아니고 어머니아버지 직업을....?

  • @zkzkko2287
    @zkzkko2287 4 년 전 +7419

    아무 죄도 짓지않은, 단지 전과자의 자식이란 것 때문에 알바도 못한다는데. 정작 성범죄 전과자는 멀쩡히 배달원하더라. ㅈㄴ 아이러니함

  • @heesoo421
    @heesoo421 4 년 전 +5485

    뭐야.. 여기서 왜 누가 더 불쌍하고를 따지는거지...둘 다 불쌍한거지... 피해자는 피해자대로 안타까운거고 전과자의 자식들은 부모를 잘못 만나 안타까운거임..애들이 무슨 잘못이야?

    • @EYounge
      @EYounge 3 년 전 +185

      @@user-jc5ni5ph5s 가끔 꼭 가난한사람은 착할수가 없다는둥 이소리 해대는 사람같네

    • @user-qe7hg7hk2n
      @user-qe7hg7hk2n 3 년 전 +6

      @@user-zq5sf8dy8i 그 범죄자가 싸이코면 가능함
      근데 확정 된것도 아니잖아.

    • @random0153
      @random0153 3 년 전 +40

      @@user-jc5ni5ph5s 그래서 그 아이가 나쁜 사람이라 장담할수 있음? 안그렇게 되면 어쩌려고?

    • @random0153
      @random0153 3 년 전 +38

      @@user-zq5sf8dy8i 유전자를 반 가지고 있다고 해서 그 아이가 부모님의 행동을 따라하는게 아님. 범죄 유무는 후천적인 환경과 교육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피는 상관없음.
      그리고 '에'가 아니라 '의'

    • @random0153
      @random0153 3 년 전 +26

      @@user-qe7hg7hk2n 아 근데 사이코패스가 유전적인 영향도 있지만 만일 정상적인 환경과 제대로된 윤리교육을 받고 자라면 일반인이나 다름없이 산다고 합니다. 세상전체 인구에서 1~4%는 사이코패스인데 그 사람들이 전부 범죄자가 아닌이유는 후천적인 영향이 크죠.

  • @user-kd5oy4hd3j
    @user-kd5oy4hd3j 4 년 전 +7763

    “대한민국 헌법 제 13조 3항
    모든 국민은 자기의 행위가 아닌 친족의 행위로 인하여 불이익한 처우를 받지 아니한다.”

    • @user-io7fx5uk6s
      @user-io7fx5uk6s 4 년 전 +653

      법으로만 이세상이 굴러간다면 범죄자는 절대 없을 듯 즉 법의 역할의 한계임

    • @biggestrun
      @biggestrun 4 년 전 +283

      @@user-io7fx5uk6s ㅇㅇ 맞음 결국 사람들 의식이랑 문화차이가 큼

    • @user-io7fx5uk6s
      @user-io7fx5uk6s 4 년 전 +6

      폴더새 수준을 떠나서 역사적으로 그러했음 ㅠㅠ

    • @rhduddls1
      @rhduddls1 4 년 전 +25

      개의 새끼는 개새끼지. 근본은 안바뀜

    • @drumbardd
      @drumbardd 4 년 전 +204

      @@rhduddls1 ? 범죄자의 자식들은 언제나 범죄자라는건가요 ? 잘모르겠네유

  • @gooreumm
    @gooreumm 4 년 전 +13280

    그런데 썸네일을 저렇게 제작하시면 아무리 동의하에 찍힌 영상이지만 제목때문이라도 출연한 학생이 오해받을까봐 걱정이되네요...

    • @user-yk1lp8lm8i
      @user-yk1lp8lm8i 4 년 전 +194

      어쨌든 어그로는 끌었으니 성공^^

    • @hxxe0
      @hxxe0 4 년 전 +1192

      저도 본인들인줄 알았어욥... 대신 읽어주는 학생들인줄 모르고 영상 보고 들어와서 알았네욥 ㅎㅎ..

    • @_8www8_
      @_8www8_ 4 년 전 +193

      썸네일 바꿔야함

    • @user-xq3iz9fp7g
      @user-xq3iz9fp7g 4 년 전 +58

      오해받더라도 해명이 굉장히 쉬우니까 괜찮은거아닌가요? 오해한사람만 바보되고 끝날듯

    • @user-xq3iz9fp7g
      @user-xq3iz9fp7g 4 년 전 +7

      @@gooreumm 아 그럴수도 있겠네용 저는 실제 친분이 있는 사람들만 생각을 해가지고

  • @pp6810
    @pp6810 4 년 전 +16213

    학교에서 부모님 계신지, 직업이 뭔지
    이런거 법적으로 묻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잠재적으로 차별하려는 목적이 될수도 있고
    아이들 자존감을 떨어뜨릴수 있어요.

    • @user-lm9wy4cz6c
      @user-lm9wy4cz6c 4 년 전 +2457

      특히 부모님 직장 체험하기 같은 숙제요 .. 저도 이런 숙제들 땜에 상처많이 받았어요ㅠㅠ

    • @user-lm9wy4cz6c
      @user-lm9wy4cz6c 4 년 전 +916

      @haribo white 네 저 중학교때 있었어요 부모님 직장 체험하고 보고서 쓰기 성적에 반영하진 않고 잘쓰는 사람한테 상주고 뭐 그랬어요

    • @user-zx8gx8fp2q
      @user-zx8gx8fp2q 4 년 전 +34

      @@user-lm9wy4cz6c 난 들어 봐고 실제로 없었음!난92년생임!

    • @Crystal-nu8me
      @Crystal-nu8me 4 년 전 +195

      정은최 이런 숙제 왜하죠? 이해가 안가네.. 국제학교다녀서 그런가 난 한번도 없었는데

    • @user-qo1fv8ts5k
      @user-qo1fv8ts5k 4 년 전 +444

      아버지가 암으로 돌아가셨지만 초등학생 그 어린 마음에도 아버지에 대한 정보 관련 보고서?를 작성할때면 직장인 이라고 기재했었고 주변 어른들 또한 나에게 그냥 직장인이라고 적어라~하고 무심하게 넘어갔던것 같음.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나 어릴적에는 아버지가 없거나, 부모님이 외국인이라면 친구들이 놀리고 왕따시키고 왕따시킨 애들 부모들 시선도 곱지는 않았음. 같은 반 외국인 친구가 왕따 당하다 우는 모습을 아직도 잊지 못함 왜냐면 내가 아버지 관련 보고서에 사망이라고 적어내었다면 그 타겟은 나였을 테니...

  • @user-mx7cn1di6w
    @user-mx7cn1di6w 3 년 전 +6590

    막말로 조두순의 자식이라고 가정하면 바로
    거리둘것같아서.. 생각이 많아지네요

    • @sapst971
      @sapst971 3 년 전 +320

      근데 솔직히 그 유전자 그대로 물려 받았으니. ㄷㄷ.

    • @user-qe9db6lu8u
      @user-qe9db6lu8u 3 년 전 +1571

      그건 편견이죠 어려운 환경에서도 노력하는 사람들을 모욕하는 발언같아서 기분이 나쁘네요

    • @user-yk2fz1fk4t
      @user-yk2fz1fk4t 3 년 전 +766

      @@sapst971 개논리임

    • @bca6230
      @bca6230 3 년 전 +111

      @@user-qe9db6lu8u 응 니 남편 조두순 아들^^
      니 딸 사위 조두순 아들 ^^

    • @user-tj1bv3uh8q
      @user-tj1bv3uh8q 3 년 전 +402

      @@bca6230 너는 진짜

  • @meow_jj
    @meow_jj 4 년 전 +3562

    꿈이 교사라는 아이. 학부모참관이 끝나고 교사가 불러냈다는게 제일 이해안감. 왜저러지? 왜 그런 말을 아이에게 했지?

    • @HJ-ll4bq
      @HJ-ll4bq 4 년 전 +219

      인정 쓸데없이 사람 힘들게 하는말 하는 사람 진짜 이해못하겠음ㅜㅠ

    • @BELLA-vq1fz
      @BELLA-vq1fz 4 년 전 +132

      눈치준걸꺼에요. 그런 교사가 일반적인건 아닌데 우리도 보통, 사회생활하다보면 좀 그런 사람들요....

    • @user-on1em2nk3i
      @user-on1em2nk3i 4 년 전 +231

      일단 저 얘기를 다른 학생이나 교사가 들을 수 있는 장소에서 이야기를 한 것 자체가 선생 자격이 없음ㅠㅠ

    • @hc.kms.327.c
      @hc.kms.327.c 3 년 전 +73

      그 선생.. 정말 자질 없다.
      자기가 다른 부모들에게 얘기해 놓고 아차 싶고. 미안해서 그 학생불러 언급한 거라면..

    • @Everyday-dc1ub
      @Everyday-dc1ub 3 년 전 +17

      저런 모자른 교사 같으니라고..쯧쯧

  • @user-jl3rg3ek2v
    @user-jl3rg3ek2v 4 년 전 +14891

    남학생이 한 말이 너무 인상적이다 친구가 되려면 뭘 알아야 해요? 라는 질문에 축구 잘 하나요? 라고 편견 없는 대답을 한 게 너무 인상적이었다

  • @user-re7nd2jx4w
    @user-re7nd2jx4w 4 년 전 +8729

    그쵸,,,, 부모가 범죄자라고 그 자녀까지 죄를 지은건 아니죠

    • @user-lp8yr8dg8s
      @user-lp8yr8dg8s 4 년 전 +288

      @@faceblue1028 당연히 갈 길 가죠. 이상해요. 오히려 제가 클때는 이런 거 문제 삼는 걸 되게 부끄럽게 여겼는데, 시대가 거꾸로 가는지 요즘 10대가 30대보다 더 꼰대 같아요. 집안 재력이나 부모님 문제를 자식한테 아무렇지 않게 뒤집어 씌우고 그걸 정당화하는 글들이 추천과 공감을 꽤나 받는 모습을 여러번 봤어요. 소름 돋습니다 진짜. 저희 부모님 세대나 하는 생각인 줄 알았는데.

    • @user-lp8yr8dg8s
      @user-lp8yr8dg8s 4 년 전 +137

      누가 그런 감정 안느낀대요? 느끼더라도 억누르고 차분히 지나간다는 말이지. 아니 그럼 반대로 못 억누르고 차분히 가던 길 안 가면 어쩔 건데요?

    • @user-lp8yr8dg8s
      @user-lp8yr8dg8s 4 년 전 +98

      @@faceblue1028 말 진짜 이상하게 하네. 본인이 첫 댓글에서 뭐라고 썼지? "분노가 차오를 꺼 같네요. 과연 그 상황에서 억누르고 차분히 갈 길 가실 수가 있나 궁금하네요." 그래서 내 대답이 뭐지? "당연히 갈 길 간다." 아닌가? 내가 분노가 차오른다는 말을 부정했나? 내가 아무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고 했니? 어쨌든 갈 길 간다고. 감정을 느끼든 말든 다른 액션 안한다고. 이게 내가 한 말의 전부인데 뭐가 함축이라는 거야;;; 애초에 내가 주장한 적 없는 걸(내가 아무 감정도 안 느낀다라고 했다는 주장) 끌여들어온 건 너잖아. 그러면서 무슨 논리논리거리고 있어;; 대학에서 논리학 수업은 들어봤니? 어휴... 그래. 뭐 내 잘못이라면 네 문해력 수준에 맞춰서 애기한테 설명하듯 하나하나 풀어주지 못한 게 잘못이겠네. 그건 미안하다. 암튼 이 사안에서 핵심은 그거야. 억누르지 못하면 울든, 분노를 표출하든 한다고 니 입으로 말했지? 내 말은 그게 부끄러운 짓이라고. 우는 거야 뭐 동정심이 드니 나도 심한 말 못하겠는데 만약 거기다 대고 분노를 표출한다면 그건 정당하니? 그건 또다른 가해 아니니? 당연히 참고 갈 길 가야되는 거야. 니도 인정했잖아. 그 자녀까지 죄를 지은 건 아니라고. 그래도 나는 열받고 괴로우니 니가 내 감정 받아내줘야 된다 이거야? 그게 아니면 대체 '그 자식은 죄가 없다'라는 말에 '갈 길 갈 수 있나' 라고 되묻는 저의가 뭔지 잘 짐작이 안간다. 아무리 봐도 '갈길 못 간다.'는 말을 하고 싶은 거로 보이거든... 근데 그럼 니 말이 너무 모순이잖아. 자녀가 죄를 지은 건 아니지만 내가 화가나니 내 감정 받아줘야 된다. 이게 뭐야? 그게 이 영상 속 사연자들을 괴롭게하는 연좌제네. 그러니까 그냥 갈 길 가라고. 열 받을 수 있지. 근데 그 분노가 비이성적인 거 알면 그냥 갈 길 가라고. 자신의 비이성을 남한테 인정받고 정당화하려고 하지 말고.

    • @esdew
      @esdew 4 년 전 +94

      @@faceblue1028 자식이 무슨죄일까요? 그래요 피해당한 당사자 그리고 그의 가족이라면 화날수있죠 그런데 자식들에게 왜 화내야하는데요? 그리고 이 영상속에서 나오는 이웃, 가족 이 사람들 모두가 피해자일까요? 그의 가족일까요? 그들이 무슨자격으로 범죄자들의 가족을 욕하는건데요? 그리고 그렇다고 친다면 저는 당신이 이딴 댓글로 누군가에게 상처주고있으니 당신도 당신의 가족도 욕할게요 당신도 저에게는 범죄자와 다름없이 보이거든요 당신이 꼭 불행하길바래요

    • @user-lp8yr8dg8s
      @user-lp8yr8dg8s 4 년 전 +44

      @@faceblue1028 그러니까 내가 언제 아무것도 못느낀다고 했냐고. 갈 길 가야 된다고. 대체 거기서 '무감정' 라는 요소가 어디서 나와. 니 머릿속에서나 나오는 거지. 그리고 니는 니가 한 말도 부정하니? 니가 분명 대답했잖아. 갈 길 안가면 분노를 표출할 수도 있다며. 그게 잘못이라고. 니가 니 속에서 분노를 느끼든 말든 그건 니 자유고 다만 표출 하지 말고 그냥 갈 길 가라고. 그게 당연한 거라고. 자꾸 이상한 소리를 하고 있어. 어휴...

  • @goodh7663
    @goodh7663 4 년 전 +4834

    이영학 사건.. 그 딸이랑 친하게 지내던 중학생이 결국 범죄의표적이 된거보면 난 친하게지내라고 말 못하겠음

    • @sand.to.be_dandan
      @sand.to.be_dandan 4 년 전 +638

      Lee리나 대공감. 범죄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거 아닌가요.

    • @user-gu9us7zm5d
      @user-gu9us7zm5d 4 년 전 +750

      마자.... 이다음에 편견없는 엄마가 되어야지 싶다가도 막상 아이가 생기면 조심해야할건 그냥 안했으면 할것같음 ㅜㅜ

    • @absentminded7230
      @absentminded7230 4 년 전 +27

      일반화

    • @absentminded7230
      @absentminded7230 4 년 전 +37

      mi u 유전학 박사 납시셨네

    • @user-jd8xw2np7z
      @user-jd8xw2np7z 4 년 전 +57

      미지 년년 거리는 것부터 고치자

  • @user-xn3sp2us5m
    @user-xn3sp2us5m 3 년 전 +2683

    그래도 범죄자 신상은 공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범죄자 가족을 차별하는 사회문화를 뜯어고쳐야지... 흉악범은 무조건 신상공개 해야해요

    • @user-yl2gb1gv4b
      @user-yl2gb1gv4b 3 년 전 +251

      ㄹㅇ 이게 맞는듯ㅜㅜ 가해자는 신상공개+강력처벌 무조건 하되 죄 없는 가해자 가족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법이나 분위기를 고치는 게 맞는듯ㅜㅜ

    • @granmama3920
      @granmama3920 3 년 전 +98

      죄없는 자식은 잠재적 범죄자취급하고
      범죄자는 꼴에 인권있다고 전자발찌나 채워둔다니
      자기 자식들이 저런거한테당해서 죽고 고통받아봐야
      그제서야 철저하게 관리한답시고 움직이겠죠..

    • @Seunjii
      @Seunjii 3 년 전 +35

      범죄자 가족을 차별하는 사회문화가 오길 노력해야겠지만 쉽지않죠..그래서 가해자의 신상을 공개하지 않는겁니다 아직 편견과 치별하지 않는 사회가 오지 않았으니까요. 부모의 입장에서 흉악 범죄자의 자녀가 자기 자녀랑 친구라고 하면 싫을수밖에 없을것같아요.

    • @user-ur8qs1dg1g
      @user-ur8qs1dg1g 3 년 전 +6

      범죄를 저지르지 말라고 해도 저질러서 감옥에 가는거데 범죄자 가족을 차별하지 말라고해도 그게 될까요? ㅜㅜ

    • @jungoh222
      @jungoh222 3 년 전 +22

      현실은 가해자가족뿐아니라 이름만비슷해도 그 이름으로놀림

  • @jxx0ne
    @jxx0ne 4 년 전 +6442

    음... 안녕하세요! 영상 속 여자학생 역을 맡은 박주원 본인입니다:) 댓글 모니터링 하다가 그냥 조금이라도 제 얘기를 나눠보고 싶어서 댓글 남기게 됐습니다. 저희 집안은 "피해자"가정입니다. 여러분들이 무수히 말씀하시는 피해자에요. 외가쪽의 일인데 저희 외할머니께서 뱃속에 저희 어머니를 품고 계실 때 저희 외할아버지께서는 뺑소니로 돌아가셨어요. 물론 제가 태어나기도 전 일이고 저희 어머니 나이로 보면 50년도 더 된 일이지요 지금은 당연히 공소시효도 지났고, 목격자도 범인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태어나서부터 아버지가 없으셨고 아버지를 사진으로만 보고 자라셨고 외할머니께서는 홀로 리어카 끌고 장사를 해서 돈 벌어 자식들을 키우셨다고 하세요. 그러나 저희 어머니나 외할머니께서는 저에게 용서하는 법을 먼저 가르치셨지 원망하는 법을 가르치시진 않으셨습니다. 사람은 먼저 용서할 수 있어야하고, 품을 수 있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생각하는 것이 다를 걸 알고 있지만 저는 그렇게 배워왔기 때문에 이 촬영에서도 선뜻 용서할 것이고 예지학생과 친구가 될 거라고 말 할 수 있었어요. . 세상에는 저희 어머니와 할머니같은 사람도 있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해요 피해를 입었지만 용서하고 끌어안을 수 있다는 걸요. 저는 그런 걸 보고 자란만큼 더 큰 그릇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어요.

    • @user-mx7fb5ft6k
      @user-mx7fb5ft6k 4 년 전 +341

      용기를 가진 자 만이 용서를 할 수 있다고들 많이 합니다. 앞으로 행복한 세상으로만 가득채워지길 간절히 바랍니다.

    • @hyeon813
      @hyeon813 4 년 전 +304

      사려깊은 대답이 참 좋았습니다. 특히 부모를 용서할 수 있겠냔 질문에 ‘상황에 대한’ 원망을 할 것 같단 대답이 그랬네요. 말씀하신대로 부모님과 외할머니께 좋은 마음가짐을 배우기도 해서겠죠. 앞으로도 계속 따뜻한 마음과 좋은 생각을 가진 사람으로 자라시길 바라봅니다. :)

    • @user-tq6ri6hn6u
      @user-tq6ri6hn6u 4 년 전 +58

      멋지다

    • @ohoo456
      @ohoo456 4 년 전 +12

      오니야 사랑해 ♥

    • @gemi8656
      @gemi8656 4 년 전 +9

      사랑해요

  • @owowcon
    @owowcon 4 년 전 +7665

    연좌제는 불법입니다. 부모의 죄를 자식에게까지 씌우지는 맙시다.

    • @user-md4eh9we8m
      @user-md4eh9we8m 4 년 전 +122

      @bsagogogo 부모가 죄에 대한 처벌을 받지않았다고 자식이 공직에 오르지 못하게 하는게 합당하다고 생각하시나요?

    • @AA-if8jt
      @AA-if8jt 4 년 전 +57

      @bsagogogo 케이스별로 명제가 바뀌어 적용되면 문제 아닌가요...

    • @user-st9sq5dk5v
      @user-st9sq5dk5v 4 년 전 +68

      @bsagogogo .
      그걸 연좌제라고 하는겁니다.

    • @user-st9sq5dk5v
      @user-st9sq5dk5v 4 년 전 +61

      @bsagogogo
      그 사람들이 그 사람 자식으로 태어나고 싶어서 태어난것도 아닌데 왜 그 사람 자식으로 태어난걸로 공직자가 되어선 안된다는건지?

    • @wsk5nwytscnkfsu
      @wsk5nwytscnkfsu 4 년 전 +211

      “공직을 오르지 못하게 한다”는게 차별인가요? 그럼 공직에 오르는게 무슨 기본 인권이라도 되야 하는데요. 그건 일상생활의 기본 권리 박탈이 아닌 매우 특별한 특권을 가질 수 없는 겁니다. 공직에 오르지 못하는 사유는 친일파 후손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반면 친일파 후손이라고 해서 대기업 오너가 될 수 없다거나 위대한 발명을 할 수 없다거나 하는 제한은 없습니다. 실제로 씨없는수박 만드신 박사님이 친일파 후손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분은 그걸 부끄럽게 생각해서 어떻게든 자신이 대신 애국하려는 의지로 개발에 성공했다고 하네요.

  • @answer9260
    @answer9260 4 년 전 +3581

    전과자의 자식이기에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피해자의 자식은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피해자도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 @user-dj4pq8qf6g
      @user-dj4pq8qf6g 4 년 전 +594

      가해자 가족보다 피해자 가족이 더 안타깝다

    • @user-sl6mi9kd7q
      @user-sl6mi9kd7q 4 년 전 +254

      @@user-dj4pq8qf6g 모두 라고 해야할것 같네요..ㅜㅜ

    • @Mingg-pd2gs
      @Mingg-pd2gs 4 년 전 +344

      +가해자는 법이 도와준다

    • @user-dj4pq8qf6g
      @user-dj4pq8qf6g 4 년 전 +11

      감뀰 ㄹㅇ..

    • @user-dj4pq8qf6g
      @user-dj4pq8qf6g 4 년 전 +42

      경각 속 뻔히 보이는 댓글이네.. 가해자가족 배려해주는게

  • @0w0_0v0
    @0w0_0v0 3 년 전 +1168

    진심 부모 자격증 같은 게 생겨야 한다,, 부모 될 자격 없는 사람들이 자꾸 애를 낳으니까 저렇게 죄 없는 아이들이 피해를 받지

    • @user-zz3tr6qw4g
      @user-zz3tr6qw4g 3 년 전 +10

      ㅇㄱㄹㅇ

    • @user-dh6tt3ju5v
      @user-dh6tt3ju5v 3 년 전 +18

      애 생기는걸 자격증으로 막을 수 있으면 막았죠...

    • @user-vr8td1uk8t
      @user-vr8td1uk8t 3 년 전 +19

      전국적으로 수능난이도 비슷한 테스트 실시해서 3등급 이하는 무료 불임수술 시켰으면 좋겠음....
      인성 재력 지능 다 총합해서.....

    • @minseung346
      @minseung346 3 년 전 +94

      @@user-vr8td1uk8t 뭐 우생학임? ㅋㅋ 부모 자격 없는 것들도 충분히 많다고 생각하지만 3등급 이하는 부모 될 자격 없다고 하는 것도 웃기네

    • @SLOTH2-2-2
      @SLOTH2-2-2 3 년 전 +62

      @@user-vr8td1uk8t 성적안나왔다고 고자로 만드는건 ㄹㅇ 선넘었는데

  • @user-hk4rz1yy3i
    @user-hk4rz1yy3i 4 년 전 +8124

    참 여러모로 생각이 많아지는 영상이다... 범죄자의 자식들이 고통받는 것처럼 피해자의 자식들도 고통받고 있을 거 아냐... 하지만 두 집단 모두 자식이라는 이유로 죄책감과 비난을 감수할 필요 없다는 것...

    • @user-lp8yr8dg8s
      @user-lp8yr8dg8s 4 년 전 +381

      아무래도 부모님이 감옥을 간 것 자체가 이미 고통일 텐데 거기에 다른 사람의 냉대와 차별까지 얹어지는 건 역시 억울할 거 같아요ㅜ

    • @naduwara1160
      @naduwara1160 4 년 전 +27

      정유라한테 왜 그리 욕했는지 국민성이 문제가 참 많아

    • @user-dp3hw2dy1k
      @user-dp3hw2dy1k 4 년 전 +499

      nadu wara ....? 여기서 정유라를 옹호한다고???

    • @user-lp8yr8dg8s
      @user-lp8yr8dg8s 4 년 전 +291

      @@naduwara1160 정유라는 범죄의 관계인으로 봐야지. 무고한 친족이 아니라.

    • @user-ge4pg8zz1w
      @user-ge4pg8zz1w 4 년 전 +54

      노대중 갑자기 뭔 조국? 닉넴도 왜저럼

  • @Haroid7
    @Haroid7 4 년 전 +5298

    당장 우리나라 악질 성폭력범죄자 관련 인터넷기사들만봐도 "니 딸도 똑같이 당해봐야한다"라는 식의 추천수 높은 댓글이 많이 보입니다. 이런 댓글들을 볼 때마다 매우 불쾌합니다. 비난을 범죄자본인에게 해야지 그 딸은 무슨죄로 대신 성폭력을 당하라는 건지? 차라리 성폭력범에게 "니가 똑같이 성폭력당해봐라" 라고 말하면 모를까. 눈에는 눈 이에는 이 개념에 무고한 자식들 포함시키는 것부터 멈춥시다.

    • @harununa52
      @harununa52 4 년 전 +660

      ㄹㅇ 그런 댓글들 볼 때마다 기븐 묘했음 그 가족은 뭔 죄냐..

    • @careun9497
      @careun9497 4 년 전 +554

      ㅋㅋㅋㅋ이거 ㄹㅇ 맨날 니딸도 ㅇㅈㄹ

    • @user-kg4ll4um1i
      @user-kg4ll4um1i 4 년 전 +371

      @옴뇸뇸 왜냐하면 대다수의 성폭력 피해자가 젊은 여성과 여학생이기 때문. 보통 비교를 할때 피해자와 같은 입장의 인물을 대상으로 지정하는데, 피해자의 나이대나 성별로 인해 결국 딸이 대상이 되는 것.

    • @joa5688
      @joa5688 4 년 전 +417

      결국 여자만 죽어나지..

    • @rndlaos3
      @rndlaos3 4 년 전 +5

      하낭 섹스 기모띠

  • @user-rg1ih2uz8b
    @user-rg1ih2uz8b 4 년 전 +733

    어찌보면 제일 나쁜게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선택으로
    (이혼/사별/전과자/한부모가정)
    편견있는 세상에 내던지는 것이다

    • @user-wo6kf6xs9p
      @user-wo6kf6xs9p 3 년 전 +35

      전부다 포함된 아이는 얼마나 힘들게살까요

    • @user-np6jd6dj4s
      @user-np6jd6dj4s 3 년 전 +11

      저거 네 개 다 포함되는 애는 진짜 인생살기 ㅈ같겠다

    • @CherryJubilee88
      @CherryJubilee88 3 년 전 +11

      공감해요.
      가정폭력으로 이혼한 한부모가정에 살고있는데요, 주변 사람들 중 담임교사를 해주셨던 세 분을 제외하면 아무도 제 사정을 알지 못하지만 스스로를 편견 가득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어요. 어려서부터 보호자가 손위 형제에게 "없는 티 내지 말아라", "안 보고 자라도 어쩜 그리 똑같냐"와 같은 말들을 하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았던터라 어느 순간 보호자 중 어느 한 쪽이 없다는게 이상한 거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되었어요.
      제가 아주 어렸을 때 이혼하셨기 때문에 특별한 추억이랄것도 남은 것이 없지만 여태껏 큰 트라우마로 자리잡고있어요. 나를 구성하는 것들 중에 가장 큰 오점으로 느꼈었는데, 그 생각에서 벗어난지는 몇년이 안되어요. 여전히 우울감에 빠지면 그 생각은 스멀스멀 올라오고요.

    • @user-my5ky2wj7d
      @user-my5ky2wj7d 2 년 전 +5

      요즘세상에 이혼가정은 흠이 아니에요 절대로... 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더 싫어요. 이혼가정 애들 별로다라는 사람한테 그런식으로 말하지 말랬더니 저보고 이혼가정이냐고 하더라고요?? 아닌데 어이가 없었죠;;

    • @user-xv5ch6qp3i
      @user-xv5ch6qp3i 2 년 전

      @@user-my5ky2wj7d 그렇죠 세상에는 부모자질 없는 사람도 많으니까(폭력부모, 술쟁이, 도박쟁이, 범죄자, 자녀성추행하는 놈 등) 부모자질 없는사람이 집에 있는거 보다 한부모가정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술쟁이가 아무리 혼자 곱게 술먹는 술쟁이라도 결코 얌전하지 않습니다. 툭하면 음주운전으로 벌금물고 어디 박아서 합의금 물고 차 물어주고 술먹다 몸 박살나서 병원비 깨지고... 술쟁이 생활을 10년 20년 하면병원 단골손님 되는거 일도 아닙니다.
      그것도 토끼같은 아들이 걱정해주면 아들을 봐서라도 술을 끊어야 하는데 끊지도 못하구요.

  • @user-sq8vz1ih8x
    @user-sq8vz1ih8x 3 년 전 +574

    범죄자 자식들은 죄가 없지 대신 그 가정에서 제대로 교육을 받을 순 없지 그러니까 더 도와주고 교육도 책임져주고 그 자식들은 제대로 잘 살아가게 만들어주는 게 맞는 거 아닌가? 한사람의 잘못으로 또 한사람이 망가지는 건 너무 안타까운 일인데,,

    • @user-li7ue7dl4z
      @user-li7ue7dl4z 3 년 전 +1

      어쩔수없지... 사회가그래..

    • @hoyeonjeong8975
      @hoyeonjeong8975 3 년 전 +2

      어쩔 수 없지 사회가 그래....
      +피해자구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사람이 별로 없는데 가해자 가족까지 챙기기에는 사회의 노오오력이 부족하죠
      사회지도층이 지들일만 제대로 했어도...

    • @Karma-eo2gw
      @Karma-eo2gw 2 년 전 +2

      사회 지도층들이 씨발 세월호냐 5.18이냐 그것만 신경쓰고, 막상 이런 진짜 중요한 문제는 0.1도 신경 안 써서 그럼 ㅠㅠ

  • @user-hg9en6cr2k
    @user-hg9en6cr2k 4 년 전 +3985

    이예지라는 분 너무 속상하셨겠다 편지만 봐도 뭔가 너무 슬프다ㅜㅜ

    • @dd-et2hi
      @dd-et2hi 4 년 전 +18

      연좌제는 안 된다면서 일본의 옛사람들이 저지른 죄갖고 지금의 일본인들을 증오하는 한국인들 무엇? 심지어 죄없는 일반 시민들까지 지진에 죽어라며 저주하는 한국인들

    • @user-uh2xv3un6x
      @user-uh2xv3un6x 4 년 전 +40

      dir ppo 소수 의견에 대해 일반화 시키시면 안되죠 ㅎㅎ 그리고 도대체 일본얘기가 왜 여기서 나오는지 ㅠㅠ 사람들이 일본을 욕하는 이유는 피해자들이 만족하지 못할 사과와 대응을 해서가 아닐까요? 또, 보복 경제를 한 일도 있었지요. 일본에 대한 이미지가 안좋은 것일 뿐이지 일본 사람 한명 한명을 싫어한다는 얘기가 아니잖아요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말은 삼가해주세요

    • @ericf6305
      @ericf6305 4 년 전 +3

      @@user-uh2xv3un6x 그 만족하지 못할만큼의 사과와 대응이 가해자 당사자가 아닌 후손이기때문에 그런게 아닐까요?국가 대 국가는 범죄에 대해 후손들이 제대로 만족할만큼 사과를 하고 반성해야되고 개인 대 개인은 불쌍하니까 넘어가야하나요?

    • @ililliliiii1236
      @ililliliiii1236 4 년 전 +22

      dir ppo 일본인을 증오하지않습니다.
      일본 역사왜곡을 증오하는겁니다.
      일본을 상징하고 대표하는 사람의 태도를 증오하는겁니다.
      민족을 미워하는것이지 개인을 미워하는게 아닙니다.

    • @user-uh2xv3un6x
      @user-uh2xv3un6x 4 년 전 +3

      김ericf 대한민국에 공식적으로 사과하는 일본분들이 범죄자의 자식이고 후손인가요? 정치적으로 지위를 가지고 있어 사과하는 것이 아닌가요? 그리고 개인 대 개인은 불쌍해서 넘어간다니요 ㅎ 참 국가와 개인의 상황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셨음 싶네요

  • @user-pg5cw9dl3e
    @user-pg5cw9dl3e 4 년 전 +2001

    대한민국 헌법 제13조 3항 “모든 국민은 자기의 행위가 아닌 친족의 행위로 인하여 불이익한 처우를 받지 아니한다.”
    연좌제는 대한민국 헌법상 금지되어있습니다.

    • @user-mv6gg9qo2y
      @user-mv6gg9qo2y 4 년 전 +17

      그건니생각이고 ㅓ

    • @user-nw3qy5se2k
      @user-nw3qy5se2k 4 년 전 +92

      @@user-mv6gg9qo2y 말을 조금만 둥글게 둥글게 해주세요 ~~^^

    • @sjlee5144
      @sjlee5144 4 년 전 +70

      @@jiyounio 글쓴이 닉네임인것 같은데요

    • @kimi_xxx
      @kimi_xxx 4 년 전 +20

      ㅋㅋㅋㅋㅋㅋㅋㅋ 원댓 작성자 닉이 그런데요ㅋㅋㅋㅋㄱㅋㅋ

    • @user-pg5cw9dl3e
      @user-pg5cw9dl3e 4 년 전 +8

      닉값ㅎㅎ

  • @user-ub9qh6il3p
    @user-ub9qh6il3p 3 년 전 +727

    그래서 범죄를 저지르면 안 되는 거야... 주변 소중한 사람부터 피해 입고 다치게 됨

    • @yohane_PARHELION
      @yohane_PARHELION 3 년 전 +35

      자식도 있는데 범죄 저지르는건 ㄹㅇ

    • @random0153
      @random0153 3 년 전 +10

      ㅇㅈ 가족생각부터 좀 하지...

    • @kwon_dong_choi_kang_vip
      @kwon_dong_choi_kang_vip 3 년 전 +13

      가장먼저 피해를 입는 건 피해자죠

    • @random0153
      @random0153 3 년 전 +22

      @@kwon_dong_choi_kang_vip ....? 그렇겠죠. 당연히 피해자도 피해입죠

    • @user-nu1pt7oz6i
      @user-nu1pt7oz6i 3 년 전 +8

      @@kwon_dong_choi_kang_vip 당연하죠. 피해자 펄스트. 마치 아빠가 좋냐 엄마가 좋냐 우열을 가릴 수 없는것처럼.

  • @user-rz8ds5jw1y
    @user-rz8ds5jw1y 4 년 전 +1269

    피해자 가해자를 떠나서, 적어도 미성년자인 아이들에게 만큼은 낙인으로 인해 소외되지 않고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랐으면 좋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 @user-ee5my3ov4x
    @user-ee5my3ov4x 4 년 전 +2971

    예지양 선생님이라는 작자는 진짜 선생이라고 부르기도 아깝다. 그런 인간을 만나 상처 받게 되서 너무 안타깝지만 꼭 예지양 꿈 포기하지 말고 선생님이 됐음 좋겠어요. 어딘가에서 이 글 보고있다면 응원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걸 알아줬으면.... 저도 선생님을 꿈꾸는 사범대생이에요. 우리 꼭 교단에서 만나요

    • @dbwhdgus8075
      @dbwhdgus8075 4 년 전 +9

      학교 자퇴하고 검정고시 보면 되는데

    • @moonmoon-cz1jz
      @moonmoon-cz1jz 4 년 전 +169

      @@dbwhdgus8075 검정고시도 단순히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애초에 그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잘못된건데...

    • @user-ef7sg7mc5p
      @user-ef7sg7mc5p 4 년 전 +5

      @HYO 고졸검정고시는 중학교 졸업한수준이면 통과할수있는걸로 알고있는데, 인강패스같은걸로 수능대비하면서 시간날때 치러가면 통과 못할수가없고 인강패스가격이 1년 20만원정도면 살수있어서 학교다니는것보다 오히려 돈안들고 공부할수있을듯.

    • @vincentlevin7240
      @vincentlevin7240 4 년 전 +4

      @@user-ef7sg7mc5p 1년 20만원...????? 어디 인강인가요..?진짜 궁금해서 물어봄

    • @user-ef7sg7mc5p
      @user-ef7sg7mc5p 4 년 전

      @@vincentlevin7240 교재비 제외하고
      대성19패스랑 메가 얼리버드 그정도하지않나요?

  • @user-cd1oe2zd1r
    @user-cd1oe2zd1r 4 년 전 +762

    강간과 같은 범죄를 저지르고 감옥에 들어가도 가족들은 이해할 수 있나? 만약 내 아빠가 그런다면 죽어도 싸다 싶을 듯 이해할 수도 없고 용서할 수도 없으며 평생 아빠한 존재를 지우고 살듯
    성범죄 저지른 사람은 죽어도 마땅

    • @user-vu6cb4kk2i
      @user-vu6cb4kk2i 4 년 전 +415

      1234 5678 뭔 여기서 여자 남자를 따져요?.. ㅋㅋㅋㅋ 그러면 반대로 생각하면 님은 남자라서 강간^^ 당할 일도 없으니 무조건 강간과 같은 범죄는 범죄라고도 생각 안 하겠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휴~

    • @user-cp2gt8ct1z
      @user-cp2gt8ct1z 4 년 전

      @레모넬메실 그만큼 여성의 절조를 중요시 여겨서 처형시킨거지?
      그럼 넌 조선시대로 가라 ㅋㅋ
      가서 여자로 살아봐
      밖에 나갈때는 항상 히잡같은 옷 쓰고 얼굴만 보이게 하고
      집안일만하고 남편이 때려도 가만히 맞고
      남편이 바람펴도 아무것도 못하고 남편이 먼저 죽어도 재혼도못하고
      아들 못낳으면 눈치보면서 살거나 쫓겨나거나 ㅋㅋㅋㅋ

    • @user-cp2gt8ct1z
      @user-cp2gt8ct1z 4 년 전 +2

      @@user-vu6cb4kk2i 여자들이 강간을 너무 과장하는건 맞아
      강간이 강력범죄인건 맞지만
      살인이나 불구로 만드는 폭행 보다는 아래지

    • @user-cp2gt8ct1z
      @user-cp2gt8ct1z 4 년 전 +1

      @@user-fd5or2nl8h 어디서 ㅋㅋㅋㅋㅋㅋ 범죄자 옹호는 한적이 없음

    • @user-yk1lp8lm8i
      @user-yk1lp8lm8i 4 년 전 +3

      핀트 못 잡네; 숫자가 한 말은
      성범죄말고 다른 범죄도 많은데
      왜 굳이 성범죄만 강조했냐는거잖아

  • @user-qm6lo5xr9h
    @user-qm6lo5xr9h 4 년 전 +383

    남자애가 굉장히 어려보이는데 조곤조곤 말 예쁘게 잘 한다

  • @user-jy2rc5op1i
    @user-jy2rc5op1i 4 년 전 +537

    진짜 너무 어려운 주제다... ㅠㅠ 고등학교 친구의 남동생이 선생님 치마속 몰카 찍은 사건이 있었는데 친구네 가족은 다 동생 감싸고 아직까지 동생이랑 잘 지내는거 보면.. 난 그 친구도 싫어짐... 어땟든 전과자라는건 다른사람들한테 피해를 끼친사람들이고.. 그 가족과 인연을 끊고 살지 않는 한.... 나는 전과자가족들도 진짜 싫다

    • @user-zl6dj7tx6q
      @user-zl6dj7tx6q 3 년 전 +153

      범죄자도 가족의 지지가 있어야 더 악화되지 않고 교정된다지만, 특히 성범죄의 경우 가족이 감싸면서 피해자를 2차가해까지 하는 경우가 많긴 했지요. 제 지인도 재판과정에서 끝없이 가해자 가족에게 언어폭력을 받았어요. 전해 듣는 것만으로도 치가 떨리더라고요. 그래도, 2차가해를 하는 순간부터는 그들도 가해자라고 보시되, 죄와 무관한 범죄자 가족에게는 평등한 시선을 보내려고 노력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user-jy2rc5op1i
      @user-jy2rc5op1i 3 년 전 +44

      오이애옹 피해자에게 2차가해를 하지 않았으면 무관하게 바라보아도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성범죄자에게 피해자에 대한 2차가해는 아니고, 괜찮아 앞으로 안그러면 되지 하고 교화를 돕는다고 해도 저는 그것도 받아드릴 수 없을 것 같아요... 제가 위에 썼던 친구도 피해자에 대한 2차가해는 하지 않았거든요...
      가족들은 범죄를 저지른 사람과 행복하게 살아갈겁니다 ... 피해자는 어쩌면 죽을때까지 온전히 마음과 몸을 회복하지 못할텐데도 말이에요..
      예외가 있다면 저는 어린 아이들에 대해 말하고 싶어요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의 부모님이 범죄자라면 이야기가 틀려지죠... 어쨋든 부모님의 보살핌을 받아야 하니까요... 이 경우가 아니라면 전과자 가족을 받아드리지 못할것 같아요 저는....

    • @user-kw8ns3mc8e
      @user-kw8ns3mc8e 3 년 전 +38

      @@user-zl6dj7tx6q 범죄자를 감싼거부터가....가족이니까 안타까울수는 있죠
      그럼 더욱 법적처벌 받아서 아! 내가 저지른게 범죄구나!를 알려주는게 맞는게 아닐까요...
      범죄를 저질러도 보호하고 감싸주면 이정도 해도 문제없네로 인식되는데...
      더군다나 저게 생계형 범죄 같은 불가피한 결정이 아니잖아요..
      저는 오히려 가족이 처벌 받고 오라고 아무것도 안하는게 그 사람 인생 도와주는 거라고 생각해요

    • @user-ok2cj6gj6d
      @user-ok2cj6gj6d 3 년 전 +37

      어느 정도 동감하는 바네요,, 부모가 죄를 저질렀다면 당연히 아이는 죄가 없죠 그런데 아이가 죄를 저질렀다면.. 과연 부모는 잘못이 없을까요 아이가 잘못된 길로 가지 않게 클 수 있도록 것도 부모의 몫 중 하나인데 그 죄를 저지른걸 보고도 그럴 수 있지, 괜찮아 하는 반응을 보이고 잘못했긴 하지만 그래도 처벌은 최대한 덜 받기 위해 애쓰는 그런 모습을 보면,,, 그냥 똑같은 사람들 같아요

    • @7even4our2
      @7even4our2 3 년 전

      ㅋㅋ그럼 자기 자식을 쳐 버리리? 너가 가족애가 없는거임 그 가족이 이상한게 아니라 ㅋㅋ

  • @user-hx8ht6qm4t
    @user-hx8ht6qm4t 4 년 전 +1110

    고등학교 1학년의 얘기에서... 선생님이 할 말인가요... 그리고 대체 학부모 참관이라하더라도 다른 부모들이 아는건 어떻게 되는 과정인가요... 알지를 못하니 그저 답답하고 마음이 아프다

  • @user-gn2dt1oo5k
    @user-gn2dt1oo5k 4 년 전 +1500

    제3자 입장에서 보면 그래 아이들은 잘 못이 없지 라고 넘길 수 있지만 당사자라면.... 이건 정말 어려운 문제다.. 그치만 제3자가 가해자 가족을 욕할 명분은 없는듯....

    • @33holylove46
      @33holylove46 4 년 전

      부모가 아니라 아이면 뭐라하기 그런데

    • @kmjblue1026
      @kmjblue1026 4 년 전 +124

      사실 범죄자의 자식일수록 더 건강한 교육받고,건강한 관계 맺도록 도와줘야되는거 아닌가요? 그저 꺼림찍하다 ㅇㅈㄹ하시는 분들 여러분같은 분들이 모여서 배척하고 따돌린 집단이 다시 범죄를 낳으면 "그럴줄알았다"라고 하실건가요? "나만 가까이 안하면 된다 "라는 인식하는건 자유인데 그게 일수있다는 것을 좀 알았으면 좋겠어요,,,당당하게 써놓은 댓글보니 맘 아프네요.

    • @yujinyang
      @yujinyang 4 년 전 +16

      @@kmjblue1026 그 범죄자의 자식과 부모인 범죄자의 관계가 어떤 식일지에 따라 다를 듯 싶어요 만약 저와 또래인 애가 범죄자의 자식이라면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범죄자 부모와 같이 살고있으면 친해지더라도 다른 애들처럼은 친하게 못 지낼거 같아요 '우리 엄빠는 억울해 피해자가 나빴어' 이런 식으로 적반하장이면 개인적으로 진작 손절칠 듯 싶고요.. 하지만 범죄자의 죄를 인정하며 싫어하고 더 나아가 범죄죄 부모와 손절까지 치고 다른 곳에서 거주하고 있다면.. 다른 애들과 똑같이 친하게 지낼 수 있을거 같아요

    • @user-qh4qx4mu8n
      @user-qh4qx4mu8n 4 년 전

      맞죠..

    • @user-vy5mh2oh7y
      @user-vy5mh2oh7y 4 년 전 +23

      내가 피해자 유가족이라면
      가해자 가족들을 찢어죽이고 싶지

  • @artisticlife380
    @artisticlife380 4 년 전 +117

    축구잘하나요? 라는 말..
    정말 마음이 깊은 친구인것 같다

  • @findthehiddenheart
    @findthehiddenheart 3 년 전 +147

    마음이 꺼려질 순 있지만 그걸 티내지 않고 인간적으로 대하는 것이 사회화와 교육인거지ㅋㅋ 지 마음가는대로 다 표현하고 다니면 왜 인간 하나요? 짐승하세요...

  • @santaenglish
    @santaenglish 4 년 전 +1859

    가해자 자식도 불쌍하고 피해자 가족은 더 불쌍해... 성폭행 당해서 20대초에 자살한 여자의 엄마부터 자살하더니 그뒤에 남동생 그뒤엔 아빠까지 자살해서 한 가족 풍비박산남 휴...

    • @user-ed4rv5mp6n
      @user-ed4rv5mp6n 4 년 전 +8

      아이거... ㅠㅠ

    • @user-vh4dg3nt3z
      @user-vh4dg3nt3z 4 년 전 +9

      혹시 말씀하신 사건 머라 쳐야 나오나요...

    • @user-pq7kv4be8m
      @user-pq7kv4be8m 4 년 전 +214

      @@ackjeotcanary2796 ???

    • @ESTP...
      @ESTP... 4 년 전 +185

      그니까 성폭행은 왜저질러서 씨발 지 자식이나 한 사람의 인생이랑 가족들의 인생까지 조져논걸까 ㅋ

    • @user-ji6cq6bc5f
      @user-ji6cq6bc5f 4 년 전 +106

      @@ackjeotcanary2796 네 강간당하시고 그런 좆놀리 펼치세요~

  • @utonggoori
    @utonggoori 4 년 전 +703

    당연히 범죄자 신상 공개는 해야지.. 가족들이랑 전과자를 분리해서 생각해야하는 건 우리가 모두 인식을 개선해야하는 부분이고. 애가 무슨 잘못이 있나 부모가 잘못이지 애초에 범죄 저지르지 말고 잘 살았어야지 참. 저기 영상에 나오는 부모들은 피해자의 삶도 파괴하고 남겨진 자기 자식들 삶도 파괴하네 에휴.....

    • @user-jb8td1os7v
      @user-jb8td1os7v 4 년 전 +6

      ㅇㅈㅇㅈ 근데 강력범죄같이 정도가 좀 심하고 2번 이상 범죄를 저지룬 사람들 위주로 해야할 듯 싶어요. 범죄자 가족은 범죄자 가족이고 다른 가족들은 다르게 봐야하는게 맞죠.

    • @ericf6305
      @ericf6305 4 년 전 +22

      @@kagami1234 초범이나 정도가 낮은 범죄자는 신상공개 안하는뎅..... 신상공개 애초에 2010년에 강력 성범죄자들 때문에 만들어졌어요.... 사회적 매장은 나라가 시키는게 아니고 그 범죄자를 아는 동네 사람들의 소문때문에 당하게되는거구요...

    • @ericf6305
      @ericf6305 4 년 전 +4

      아 이거는 아예 다른 이야기인데 이 영상 이외에 자식의 범죄때문에 고통받는 부모에 대한 영상도 만들어지면 재밌을 것 같네요! 청소년 범죄에 대해서 부모가 교육을 제대로 못 시킨 잘못으로 생각할 수 있을지!

    • @user-gy1er5ev5h
      @user-gy1er5ev5h 4 년 전

      인현호 잡범의 명확한 기준은 모르겠다만 초범으로 사기쳐도 신상조호해줘야 하나요? 파해자들은 가정이 파괴됬는데

    • @user-be2zy2sx7c
      @user-be2zy2sx7c 4 년 전

      범죄자의 신상공개로 얻는 득보다 실이 더 크다고 생각함

  • @moralless
    @moralless 3 년 전 +299

    근데 애매한게...가해자 딸아들하고 친하게 지내다가 범죄의 표적이 된 경우도 많아서 솔직히 나는 내주변에 친구중 부모가 가해자라고하면 거리둘것같음...진짜 너무미안하고 애는 문제될게 없다는걸 알지만 만에하나라는것도 있고...참...
    +만약 친구의 아버지가 성범죄자다,어머니가 살인범이다, 이러면 솔직히 친하게지내기는힘들잖아...
    +난 쓰레기라 그냥 까놓고말함.세상에 정상적인 집안에서 자란 친구들이 얼마나 많은데 굳이 내가 위험부담을 지면서까지 범죄자집안의 애들하고 만나서 괜찮은아인지 판단하는것보다는 싹다거르는게 인생살기 쉽잖아....

    • @hdj0793
      @hdj0793 2 년 전 +26

      ㅇㄱㄹㅇ이지

    • @user-xl9tn8hu1j
      @user-xl9tn8hu1j 2 년 전 +33

      꼭 친하게 지낼 필요까진 없죠 그냥 보통의 한 사람으로 봐주는게 필요한것 뿐이에요 가해자의 가족이라고 다른사람에 비해 특별히 불이익을 받을 이유는 없으니까요

    • @hel814
      @hel814 2 년 전 +30

      미안한 필요도 없고 당연히 거리두는 게 맞음. 굳이 범죄의 표적이 안되더라도 가해자 자녀들이 결핍이 많을 가능성, 잔인함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 사고방식이 남다를 가능성이 훨씬 높은 데.... 안좋은 영향을 받을 확률이 훨씬 높음. 가난하거나 못 사는건 사고방식이나 인품과 별개라 거리 둘 필요는 없지만 범죄자는 다르지

    • @user-ed7cc8er7q
      @user-ed7cc8er7q 2 년 전 +1

      @@hel814 뭔 소리임. 피해자 가족들도 어느정도 폭력성과 잔인함을 가지고 있음. 범죄 관련인은 가해자든 피해자든 거리둬야함.

    • @hel814
      @hel814 2 년 전 +5

      @@user-ed7cc8er7q ??? 피해자는 왜? 같이 서로 자극하고 싸우다 사고 난 걸수도 있지만 지나가다 묻지마 폭행 당한 걸 수도 있고 그냥 소심하고 만만하니깐 당한 걸 수도 있는 데..... 암튼 님은 그럼 피해자도 거리두셈. 난 가해자 주변인만 거리 둘 거임

  • @user-io7pb7id8m
    @user-io7pb7id8m 4 년 전 +434

    이런 거 보고도 그렇지만 하지만 실제로 라는 말로 차별을 정당화 하려는 댓글이 보이는게 정말 착찹하다....그냥 평범하게 대하는게 뭐가 그렇게 어렵다고

    • @InmeynJo
      @InmeynJo 4 년 전 +12

      네. 해보세요. 말처럼 쉬운가.

    • @suak.5703
      @suak.5703 4 년 전 +48

      @@InmeynJo 네 그래도 노력이라도 해야죠

    • @user-vp1xp7jg8c
      @user-vp1xp7jg8c 3 년 전 +37

      @@InmeynJo 쉽지 않다고 해서 차별한다는게 말이 되나요 ㅋㅋ 님이 당사자였으면 그런 말 못 하실텐데?

    • @hetetet
      @hetetet 3 년 전 +23

      @@InmeynJo 그럼 넌 어려우니까 공부도 하지 말고 애인도 만들지 마라 ㅋㅋㅋㅋ

    • @random0153
      @random0153 3 년 전 +26

      @@InmeynJo 말처럼 쉽지 않은건 세상에 널려있어요. 차별을 멈추는것, 굶주리는 사람이 없도록 하는것, 전쟁은 멈추는것 등등.... 그래서 이런것들을 하지 않겠다 하는게 말이 됩니까...

  • @Dang_pang
    @Dang_pang 4 년 전 +454

    고등학생 친구 선생님,,,, 생각이 있으신가요,, 어쩌다 아이의 지극히 개인적인 가정사가 다른 부모에게까지 흘러들어가고, 또 아이에게 상처가 되는 이야기를 오픈된 공간인 교무실에서 얘기하다뇨ㅋㅋㅋㅋ 진짜 자격 미달입니다

    • @user-mr5ch9so6o
      @user-mr5ch9so6o 4 년 전 +1

      공감해요.
      ㅠㅡㅠ

    • @user-sk9qj9bk8o
      @user-sk9qj9bk8o 4 년 전 +2

      선생 인성이 글러먹은건 맞지만 범죄에 대한 댓가를 자식들이 철저하게 치르고 있는거죠. 인과응보

    • @Ham_s__
      @Ham_s__ 4 년 전 +34

      푸른하늘 왜 범죄에 대한 댓가를 자식들이 치르죠 인과응보라뇨 아무 잘못도 안 한 아이들한테요 본인이 그런 상황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얼마나 밉고 싫고 아무 잘못도 없는데요

    • @user-vs7in5qx5y
      @user-vs7in5qx5y 4 년 전 +19

      @@user-sk9qj9bk8o 인과응보 뜻을 여기에 쓰는 수준보면 답나온다 ㅉㅉ

    • @Karma-eo2gw
      @Karma-eo2gw 년 전 +1

      저딴 쓰레기는 폐기처분도 불가능하다. ㅋㅋ

  • @user-fx8jq3dt8u
    @user-fx8jq3dt8u 4 년 전 +976

    4학년 친구가 한 말 중
    " 나도 나중에 저렇게 될까 ? " 너무 속상하다

    • @user-jy2rc5op1i
      @user-jy2rc5op1i 3 년 전 +210

      Paul Kwon 핏줄이라기보다는 그런 환경에서 자라서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봐요... 가정폭력을 당했던 환경에서 자란 어린애들이 폭력을 싫어하지만 자기도 모르게 감정주체 안될때 폭력성이 튀어나오는 것과 같이... 안타까운 일이죠..

    • @kikika355
      @kikika355 3 년 전 +25

      어릴 때 그게 가장 무서웠어요. 내가 혹여나 저 사람처럼 되면 어쩌나 싶은 불안한 마음이 가장 컸죠... 나는 좋은 사람이 되야지. 절대로 저렇게 살지 말자고 다짐하며 살았었어요.

    • @random0153
      @random0153 3 년 전 +16

      @@paulkwon5340 확률이 높다고 그리 대해도 되는것은 아니죠....

    • @dickgo3679
      @dickgo3679 3 년 전 +1

      존나 잼민이같은생각

    • @user-mb7gk8nu2n
      @user-mb7gk8nu2n 2 년 전 +12

      @@paulkwon5340 전혀.. 그건 아니라고 봄.. 자식이 어떤 환경에서 사느냐에 따라 다를 것 같음 근데 저 아이의 모습 봐서는 님이 말한거에 반대일 듯

  • @enoughfeel
    @enoughfeel 4 년 전 +572

    모르겠다 내가 이상한건지... 피해자 가족 얘기는 왜하는 거? 가해자 자식들이 피해준 것도 아니고 이건 뭐 조선시대랑 다를게 뭐냐 그럼 아무 죄없는 저 아이들은 범죄자 자식이라는 이유로 평생 아무도 안사귀로 홀로 커야하나? 왜, 차라리 조선시대처럼 범죄자는 범죄의 무게에 따라 3대, 5대 손까지 책임 물림하자고 하지

    • @user-uw6bi1oh1m
      @user-uw6bi1oh1m 4 년 전 +51

      이렇게 생각하시는 사람도 있다니 이게 정상적인거죠 왜 가족이 뿌린 일을 내가 책임져야하는지.ㅡㅡ 가뜩이나 범죄자가 가족이면 그만큼 돈벌기도 어려워 넉넉하게 살지도 못할텐데

    • @enoughfeel
      @enoughfeel 4 년 전 +51

      @@user-uw6bi1oh1m 그러니까요 가뜩이나 힘들고 어렵게 살고 있는 아이들에게 '쟤가 더 힘들어'라뇨.. 무슨 초등학생도 안할 짓을; 솔직한 마음을 얘기한답시고 말하면 차별이 정당한 게 되나봐요😅

    • @hetetet
      @hetetet 3 년 전 +9

      아니에요. 피해자 가족만 챙겨주라며 떼쓰는 사람들이 이상한거죠. 우리는 아주 지극히 정상이에요.

    • @enoughfeel
      @enoughfeel 3 년 전 +23

      @@pilgrim9965 이 영상은 가해자의 자식들에게 초점 맞춰진 영상입니다 피해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의 피폐해진 삶은 어쩌면 당연한 거고 많이 공론화되어왔죠 그렇지만 어쩌면 가해자들의 저 어린 자식들도 2차 피해자일 수 있어요 가해자들의 무책임한 행동으로 저 아이들은 온갖 손가락질에 가난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지금까지의 시선과는 다른, 제 2의 시선으로 사건을 바라보고 있는 거에요 그런데 안그래도 본인 잘못도 아닌데도 온갖 비아냥과 차별을 견디며 살다가 이곳에서 간접적으로나마 사정을 얘기하며 위로를 바라는 아이들에게 피해자 가족들이 더 힘들단 식의 태도는 솔직히 전 이해하기 힘드네요 아이를 두번 죽이는 거죠 피해자 가족과 가해자 가족 중 누가 더 힘들다를 운운하자는 게 아닙니다 적어도 이 영상에서만큼은 가해자 가족들에 초점 맞춰져 있으니 그에대해 공감하는 게 맞는 거 같네요 사실 피해자 가족 운운하는 분들은 이 영상의 취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이죠

    • @hoyeonjeong8975
      @hoyeonjeong8975 3 년 전 +4

      사회적 논의를 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한거죠 피해자에대한 논의도 충분히 이루어지고있지 않은데 가해자 막말로 범죄자 가족까지 신경쓸 여력이 있을까요

  • @user-pqnxikopl
    @user-pqnxikopl 4 년 전 +156

    저 사람들은 가해자의 가족이 아니라 결국 피해자....ㅠ 저런것도 진짜 일종의 가정폭력이나 다름 없는거같아요. 나도 모르는새에, 나도 말릴 수 없었을 때에 자기 부모가 나와는 무관하게 저지른 죄로 내 인생이 망하고 정신적으로 고통받고 육체적으로 고통받는다면 이건 가정폭력 피해자나 다름없다고 생각... 결국 가해자 자식들은 다 피해자ㅠ 단지 가해자가 직접 해를 입힌 피해자와는 다른 피해를 당한거뿐인듯... 그런의미에서 저들을 차별하는건 어찌보면 피해자에 대한 2차가해나 다름없는 짓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 @sincerelyours_
    @sincerelyours_ 4 년 전 +1675

    부모님이 범죄자라고 해서 자식까지 범죄자는 아닌데..안타깝고 너무 힘드셨을 것 같네요

    • @user-me5cr4me1s
      @user-me5cr4me1s 4 년 전

      혹시 프사 누구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 @sincerelyours_
      @sincerelyours_ 4 년 전

      @@user-me5cr4me1s 희얼사 사진 치시면 나오는 분이세요옹~

    • @rndlaos3
      @rndlaos3 4 년 전 +2

      맞앙 ㅠㅠ 조두순 이영학 같은자식들도 사회에서 열심히 활동하면 좋겠어양!! ㅠㅠㅠㅠ

    • @user-ub9bh1bx2v
      @user-ub9bh1bx2v 4 년 전

      @@rndlaos3 조두순 자식 있어요?

    • @sincerelyours_
      @sincerelyours_ 4 년 전

      @이지은 누구한테 말하시는건가요?

  • @minscarub
    @minscarub 4 년 전 +518

    그래서 부모도 죄 안 지을려고 하는 겁니다... 인식만 바꾸려고 하지마세요..

    • @moments_0629
      @moments_0629 4 년 전 +23

      이게ㄹㅇ

    • @user-zl6dj7tx6q
      @user-zl6dj7tx6q 4 년 전 +17

      모든 부모가 부모노릇 하려 하고 자식을 애틋하게 여긴다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 @seansean777
      @seansean777 2 년 전 +2

      @@user-zl6dj7tx6q 공감합니다 그 자녀들은 그 부모밑에서 태어나고싶었을까요? 불가항력이었을겁니다.

    • @user-xv5ch6qp3i
      @user-xv5ch6qp3i 2 년 전 +2

      @@user-zl6dj7tx6q 피해자가 한순간에 당한거도 재해지만 부모자질 없는 작자가 사회에서 설사똥을 푸짐하게 싸서 자식 인생 망치는 것도 재해입니다.

  • @Young-jr9uo
    @Young-jr9uo 4 년 전 +13

    누군가는 해야할 일을... 하고 있다는 변호사님의 말씀이 와닿네요....
    감사합니다. 지금도 잊혀진 피해아동들의 권리를 위하여 힘쓰고 계실 변호사님 3분과 소외된 아이들이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 @Rudah967
    @Rudah967 4 년 전 +146

    피해자는 법을 지키고 법은 가해자를 지키지.

    • @7even4our2
      @7even4our2 3 년 전

      맞는 말이지. 결국 수준 낮은 조선민중들만 안락사 당하면 법이 가해자를 지킬 필요도 없고 피해자들이 그나마 적어질 수 있는거임.

  • @user-eu3rv7si9w
    @user-eu3rv7si9w 4 년 전 +461

    물론 범죄자의 자식은 죄도 없는데 그 아이들을 뭐라하는 사람들도 나빴지만.. 대체 자식이 있으면서 어떤 생각으로 범죄를 지었냐. 책임질 생각이 없었던 걸까?

    • @kmarie2950
      @kmarie2950 4 년 전 +70

      자식에대한 책임감이 없는거지. 그냥 생겨서 낳은거. 참 아이들한테 못할짓이다

    • @ruk9257
      @ruk9257 4 년 전 +84

      솔직히 자식들 먹이기위해 배곯다가 물건을 훔쳤다는 식의 생계형 범죄라면 이해할 수 있지만, 처자식 딸리고 버젓이 직장까지 있는 놈이 성범죄를 저지른다던가하는 식을 보면 왜 그러는지 알 수 없다죠.

    • @user-mm2td1mb4y
      @user-mm2td1mb4y 4 년 전 +1

      그니까... 자식까지 있는 것들이.

    • @lightmoon9775
      @lightmoon9775 4 년 전 +1

      가족보다 내가 내 욕구가 책임감보다 커진거죠. 차츰. 그 직장 다니는 사람들 중에서도 부모인 사람들이 있을텐데도 그 사람만이 범죄를 저지르게 된 것은 남들과 다른 과정을 통해 범죄를 할 발판이 만들어졌단 거죠. 안 들키면 되지 않을까하고. 뒤처리만 잘 하면 되지. 그러나 꼭 들키는데도 말이죠. 전과자가 된 자신은 가족들에게 미안해할까요. 글쎄요. 재범확률을 왜 따질까요. 제가 범뵈자라면 들켜서 내 인생 쫑나서 쪽팔리고 가족들도 쪽팔려할텐데 말이죠. 전과자인 자신이 아니라 전과자의 가족들인 그 사람들을 보면서 내 인생에 리스크가 생긴 것을 상기할겁니다. 한번이 쉽듯이 이미 엎질렀으니 고쳐 살자가 아니라 막 나가겠죠. 악착같이 굴든지 진상짓 부리든지 둘 중 하나입니다. 소수의 사람들만이 회생하고 뉘우치며 사는 것이죠. 어차피 죄를 지었고 전과자인건 그들 모두의 공통점이고 기록에 남게 될거고 남겨질 단어니까요.

  • @tit3006
    @tit3006 4 년 전 +1006

    불쌍한건 아이들이고 범죄자 입장에서 감정이입하게 하지맙시다.쇠고랑차고 몇년징역받을정도면 좀도둑이나 폭행정도가 아닌 꽤 큰범죄를 저질렀다는건데 어쩜 애를 얼마나 안고싶을까...하는 감정이입적인 댓글이 좀 보이네요.범죄자가 억울하게 들어간게 아닌이상 가족이든 친구든 절연해야합니다...피해자들은 진짜 무슨죄에요.

    • @user-bg6ip8sz8u
      @user-bg6ip8sz8u 4 년 전 +77

      맞아요 애를 진심으로 생각하는 부모라면 특히 더더 어떤 이유에서든 그런 큰범죄는 저지르지 말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뭔 장발장도 아니고...

    • @user-mg6pc1lu1j
      @user-mg6pc1lu1j 4 년 전 +2

      피해자 연민과 가해자 배척은 같은 맥락의 얘기가 아니죠. 피해자에 대해서 연민하는 것처럼 가해자에 대한 연민 억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피해자에 대한 연민이 가해자에 대한 분노로 가는건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ㅎ

    • @user-yx7tk2mw7u
      @user-yx7tk2mw7u 4 년 전 +9

      @IIEN[옐리 / 옐릿] ㅋㅋ그럼 머 박근헤 이명박때는 형량낮다는소리안나온줄아나 머만하면 정치랑 연결시켜가지고 지가보수면 머든 진보탓 지가진보면 머든보수탓 ㅋㅋ 일상생활가능?

    • @tit3006
      @tit3006 4 년 전 +8

      U플러스 홈티비 죄송한데 가해자한테 왜 연민을 느껴야하죠?혹시 오타이신가요
      님은 님의 돈을 떼먹거나 인권을 침해하고 희롱한 행위를 한 사람에게 연민이 느껴지시나요?피해자를 연민하는 동시에 가해자를 혐오하는 생각또한 이어질수있는 맥락이라 보는데요

    • @user-mg6pc1lu1j
      @user-mg6pc1lu1j 4 년 전

      @@tit3006 거의 대부분의 가해자 역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는 태어난 집안 혹은 주위 환경에 의해 가치관이 좌우되고 극한에 상황에 놓이게 될 수 있다는거죠
      예를 들어 모종의 이유로 도저히 일자리는 구할 수 없고 기초생활자금만으론 가정을 책임지기 힘들다면 과연 누가 극단적 선택을 자신있게 안한다고 할 수 있을지 저는 의문이네요
      가해자 역시 사고하는 인간입니다.

  • @woojoo1608
    @woojoo1608 4 년 전 +81

    영상에 나온 말처럼 자식은 죄가 없지만 이 취지가 미묘해져서 가해자를 옹호하는 내용이 되거나 그런 취지로 변해간다면 절대 이해해줄 수 없다 실수? 무지? 어쨌든 형량을 받을 잘못이라면 그 범죄가 실수든 몰라서든 무조건 잘못된거고 어떤 이유에서도 정당화될 수 없고 어떤 이유에서도 옹호되어선 안된다

  • @naramal24
    @naramal24 3 년 전 +19

    단 한번도 생각도 해보지 못한 나의 편견을 보게 되네요. 씨리얼 정말 너무 훌륭한 콘텐츠입니다

  • @user-oh8lo4wz3k
    @user-oh8lo4wz3k 4 년 전 +1510

    아이들은 아이들인데 어른의 잣대로 보지말아야하죠ㅠㅠ

    • @user-jd8gq6kg3h
      @user-jd8gq6kg3h 4 년 전 +8

      어른의 잣대로 보지말아야한다는말은 잘못된표현인거같습니다. 그냥 이아이들에겐 잣대자체를 가져다대면 안되죠. 말은 바로해야합니다.

    • @user-ow1fg2do9k
      @user-ow1fg2do9k 4 년 전 +4

      근데 막상 너는 안 그럴 수 있음? ㅋㅋㅋ 만약 니 자식이 어떤 범죄자 때문에 죽었으면 너는 범죄자 애를 좋게 생각할 수 있을 거 같음? ㅋㅋㅋ

    • @user-vf7ii4yx8c
      @user-vf7ii4yx8c 4 년 전 +4

      바다 그 애는 잘못이 없죠 그 애도 어지간히 충격받았을 텐데

    • @user-ns5tq1rx3l
      @user-ns5tq1rx3l 4 년 전 +12

      @@user-ow1fg2do9k 니가족충 또 기어나오지 그래서 자식은 뭘잘못했는데?

    • @user-cd1oe2zd1r
      @user-cd1oe2zd1r 4 년 전

      어른들의 잣대란 표현이 맞나? 싶네요

  • @user-qo7bn1hu5o
    @user-qo7bn1hu5o 4 년 전 +1969

    전과자 자식들의 상황도 안타깝지만 그 전과자로 인해 다른 가정은 풍비박산 났다

    • @user-ju5gq4kb2u
      @user-ju5gq4kb2u 4 년 전 +601

      정말 모순적인 상황이죠.. 안타깝네요,,

    • @user-gu9nc4kh1r
      @user-gu9nc4kh1r 4 년 전 +32

      ㅇㅈ...

    • @user-zx8gx8fp2q
      @user-zx8gx8fp2q 4 년 전 +81

      예전 아동 케이스 보면 피해 아동이 너무 불쌍해서 도와주고 가해자 아들한테 죽어 버러!쌔끼야 라고 한적이 있음.....나 조차도 한말이 없다......가해자는 살인자고 피해자는 그 살인자한테 살해 당한 아이 아빠임.....돈 때문에 죽인거로 암.....그 집 돈 없어서 내가 지원까지 했음.......

    • @kmjblue1026
      @kmjblue1026 4 년 전 +79

      풍비박산 난 집의 아이도,범죄자의 아이도 안타까워요.
      사실 그 범죄자가 자식에게 과연 부모로서 대해줬을까요? 남보다 못한 사이였을 거에요...그런데 사람들은 부모의 자식이라면서 욕하는건 그저 사람들 잘못같아요

    • @user-yv3id9ei5l
      @user-yv3id9ei5l 4 년 전 +84

      김미인지 ㅈㄴㄱㄷ... 남보다 못했을거다 라는 얘긴 너무 뇌피셜 같네요..

  • @jj-li1xo
    @jj-li1xo 3 년 전 +111

    피해자를 걱정하는것=가해자 가족 비난
    가해자 가족 보호=피해자 인권 침해
    이런 이상한 말씀하시는 분이 많으시네요

  • @user-wn5be1st4u
    @user-wn5be1st4u 3 년 전 +7

    씨리얼 이 채널은 진짜 감동이다!!
    나를 깨워주는 참된 스승 같았다!!

  • @dreamstar_38
    @dreamstar_38 4 년 전 +453

    초등학교 1학년 때? 선생님이 집이 가난하다, 못산다생각하는 사람 나와 봐 했던 일이 기억나네요.
    사람을 자기잣대로 재는 선생님과 무례한 선생님이 사라지길.... 진짜 온전한 교육만이 온전히 남아지길..
    아이들은 미래입니다.

    • @ahdrjsrkd
      @ahdrjsrkd 4 년 전 +26

      저희 학원쌤은 부모님 차가 뭔지 직업이뭔지 어디사는지 물어봐요 ...

    • @dreamstar_38
      @dreamstar_38 4 년 전

      @@ahdrjsrkd 아이고ㅠㅜ

    • @Jun-cv8bd
      @Jun-cv8bd 4 년 전 +7

      히익...70~80년대 고도경제성장기때 일어난일인가요?
      미친 성격장애자가 교사랍시고. 애들이뭘배우겠어
      범죄정신? 성격장애? 품행장애?
      도덕성 상실?
      아니면 전부?
      교권에 대해 검색하면 나오는 내용인데요
      : 대한민국 교육의 역사를 보면, 전후회복기(50~60년대), 고도경제성장기(70~80년대), 민주화 및 경제불황기(90년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시대에 따라 교사의 능력과 스펙이 어마어마하게 다르다.
      이러니 지금 교권이 완전 추락...
      1977년 기준 초중고 정규 교사의 무려 36.9%가 학력미달이였기때문에 그 당시 학교다닌 사람들이부모세대가되면서 학교는 전혀 신뢰하지못하게된것도 원인이래요
      이 미친 교육자 것들 전부 쓸어다가 입을 꼬매버려야하는데.
      뮌하우젠증후군을 가진 상사가 스승으로 부르라며 학원차리며 이게내길이야 라고 하는걸 듣고 ㅠㅠㅠ
      자격없는사람이선생질하는걸 정말 너무 혐오하게됐어요
      그 나이대에 맞는 명예가 있는 거지
      그 나이대에 맞는 추잡함이 있는건 아님에도. 연륜이란 이름으로 부도덕성을 정당화하는선생도 너무 싫습니다
      전 그들을 반면교사삼아서
      이아이들의가능성을 어떻게 열어줘야하는지
      아이들의 셀프리더십과 아동학대 예방에 대한 교육을 하고있습니다
      제가 교육일을 하다 보니 옛날 그들의 행태에 더 분노하게되네요.

    • @dreamstar_38
      @dreamstar_38 4 년 전 +1

      @@Jun-cv8bd 어?ㅎㅎ 저 90년대 이후 사람입니다ㅋㅋ
      정말 멋진 전문가시네요! 앞으로도 힘내서 열심히 세상을 바꿔주세요!🤗

    • @sosorace6734
      @sosorace6734 4 년 전

  • @user-um6lz4rv9p
    @user-um6lz4rv9p 4 년 전 +581

    부모님은 범죄자이지만 아이들은 아니에요. 아이들이 비난을 받고 쓴소리를 들을 이유는 없는 것 같아요.

    • @user-yc3pv7ri9p
      @user-yc3pv7ri9p 4 년 전 +5

      @@user-vl6cx8tt7x 피차일반

    • @tedted3797
      @tedted3797 4 년 전 +1

      @@user-vl6cx8tt7x 그대가 헬조선의 중심입니다

    • @sivantroye5606
      @sivantroye5606 4 년 전 +7

      @@user-vl6cx8tt7x 범죄자 자식도 어찌보면 피해자인걸 왜 모르세요;

    • @user-ns5tq1rx3l
      @user-ns5tq1rx3l 4 년 전

      @@user-vl6cx8tt7x 둘다 걱정하는데?

    • @nkmlafav
      @nkmlafav 4 년 전 +1

      @@sivantroye5606 무엇에 중점을둬야하는지 생각좀해봐 머리없어?

  • @ssc4639
    @ssc4639 4 년 전 +384

    이춘재 엄마라는 작자보면 가족들이 피해자라는 말도 케바케임..무조건 피해자의 가족들이 더 우선시되어야 함

    • @user-zi3ov2lp3u
      @user-zi3ov2lp3u 4 년 전 +14

      ss c ㅇㅈ 이춘재 엄마랑 그 동네사람들 상태안좋음

    • @user-fu9fp8js5e
      @user-fu9fp8js5e 4 년 전 +5

      왜요??케바케라면 아닌 경우도 있지 않음??

    • @user-fk5kr9gx6q
      @user-fk5kr9gx6q 3 년 전 +6

      @@user-wt5lr1nj2g 가해자의 가족들도 편견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피해자"의 하나인걸요? 물론 안 그런 경우도 있지만요

    • @user-qe7hg7hk2n
      @user-qe7hg7hk2n 3 년 전

      @@user-fk5kr9gx6q 음..가족이 죽고,강간당하고..사기 당하는게 더 괴롭죠..물론 둘 다 힘들지만여

    • @user-in6qs2ez5b
      @user-in6qs2ez5b 3 년 전 +23

      아니 영상내용이 가해자가족이 우선시되어야 된다는게 아니라 가해자가족을 최대한 편협적인 시선으로 보지말자는건데 그걸 왜 따지고있지??

  • @Jenis_Rosen
    @Jenis_Rosen 3 년 전 +81

    전과자 자식들이 불쌍하긴하지만 가끔 가해자 가족들 중 적반하장으로 나오거나 가족이라고 두둔하는 경우가 있어서 마냥 좋게는 못보겠다

    • @chaff15
      @chaff15 3 년 전 +5

      가해자 가족이 감싸는 태도로 나오니까 차별당해도 싸다 이거지

    • @user-ms7xi9no3r
      @user-ms7xi9no3r 3 년 전 +14

      그런 경우가 있는거지 다 그런거도 아니고 님이 태어났는데 아빠가 전과자라고 생각을 해보세요 ..ㅋㅋ 아빠가 너무 부끄럽고 주변 사람들 시선은 이상하고 취직도 힘들고 평생 힘들게 살아야하나요 ? 잘못한게없는데 ? 이건 뭐 흑인이라 차별하는거랑 똑같은데요 ㅋㅋ 잘못없는 사람을 차별하는거잖아요

    • @user-xj6hn9zi2o
      @user-xj6hn9zi2o 2 년 전 +1

      하지만 적반하장으로 나오기 전까지는 평등하게 보는 것이 맞을 듯

  • @user-if7vb3em2f
    @user-if7vb3em2f 4 년 전 +639

    연좌제는 사라졌지만 여전히 '연좌제'인식은 계속 되고 있다.

    • @user-zj5hk7ql8j
      @user-zj5hk7ql8j 4 년 전 +95

      어쩔수없음ㅋㅋ 내자식이 유영철아들이랑친구라고 하면 나같아도 같이놀지말라고함

    • @user-eo5tp6nl8z
      @user-eo5tp6nl8z 4 년 전 +4

      오태성 ㄹㅇ...

    • @hyeonsu-hl2ff
      @hyeonsu-hl2ff 4 년 전 +3

      부모가 사기죄 쳐서 여럿 피해 입었으면 어쩔 수 없음

    • @kmjblue1026
      @kmjblue1026 4 년 전 +13

      사실 범죄자의 자식일수록 더 건강한 교육받고,건강한 관계 맺도록 도와줘야되는거 아닌가요? 그저 꺼림찍하다 ㅇㅈㄹ하시는 분들 여러분같은 분들이 모여서 배척하고 따돌린 집단이 다시 범죄를 낳으면 "그럴줄알았다"라고 하실건가요? "나만 가까이 안하면 된다 "라는 인식하는건 자유인데 그게 일수있다는 것을 좀 알았으면 좋겠어요,,,당당하게 써놓은 댓글보니 맘 아프네요.

    • @ericf6305
      @ericf6305 4 년 전 +2

      @@kmjblue1026 '그저 꺼림직하다 ㅇㅈㄹ'이라고 당당하게 쓰는 님 댓글도 마음 아프네요. 건강한 교육, 도움 님 혼자 하셔요~~~

  • @Jane911229
    @Jane911229 4 년 전 +269

    되묻는 질문 들에 눈물이났다..

  • @user-db5yl5hh2c
    @user-db5yl5hh2c 3 년 전 +203

    당장 여기 댓글창만 봐도 피해자 가족 생각해주는 사람 넘쳐나는데 왜이리 가해자 가족을 못 잡아 먹어서 안달인지;; 걍 차별하지 말자는 거지 누가 피해자 가족보다 더 케어해달라 한 적도 없는데

    • @hoyeonjeong8975
      @hoyeonjeong8975 3 년 전 +23

      왜인줄 우리모두 사실 알고있죠 피해자가 더 불쌍하고 안타깝거든요 가해자 가족은 간접적인 피해를 당하고 있는거지 직접적으로 성폭력을 당하거나 죽임을 당한건 아니잖아요 하지만 이런 피해자에대한 제대로된 논의도 사실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죠 그런상황에서 이 사회가 가해자 범죄자 가족에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사회일까요 그럴 의지도 힘도 시간도 없다고 봅니다

    • @jungoh222
      @jungoh222 3 년 전 +39

      @@hoyeonjeong8975 둘다하면안돼요? 꼭 무엇하나가 선행되야하나요

    • @user-np6jd6dj4s
      @user-np6jd6dj4s 3 년 전 +6

      그냥 꺼려짐. 나도 이러기 싫지만 어쩔수 없음. 범죄자 자식이라고 하면 딱 잘못된 애라는 이미지 박혀서 내가 애를 낳아도 놀지 말라고 할 것 같음 불안해서

    • @user-in4le9wt8h
      @user-in4le9wt8h 3 년 전 +17

      @@user-np6jd6dj4s 가해자 가족 혐오는 당당하게 하지만 정작 닉네임은 stop asian hateㅋㅋㅋㅋㅋ blm 와쳐대면서도 정작 자기는 아시안 혐오하는 흑인같네요 구역질남

    • @user-np6jd6dj4s
      @user-np6jd6dj4s 3 년 전 +5

      @@user-in4le9wt8h 뭐야 이건 또 왜 시비야 ㅋㅋㅋㅋㅋ 내가 가해자 가족이 잘못이 없는 걸 모른다고 했어요? 그거랑은 별개로 내 애랑은 놀게 하기 꺼려진다고요 ㅋㅋㅋㅋㅋ 내 자식 친구 아빠가 조두순이라고 했을때 안 불안해할 부모가 어딨어요 ㅎ 머리로 알 뿐 속에서는 불안하단 소린데 이게 잘못된 거임? 만에 하나가 있는 한 내 애가 걱정되는 건 당연한데? 아이가 집에 돌아와서 ‘엄빠 나 새 친구 사귀었는데 걔네 엄마 살인죄로 깜방에 있어!’ 이런다면 솔직히 그 친구 좋게 안 보이죠 ㅋㅋ 겉으로는 티 안내도 속으로는 움찔할 수 있는 거 아님? 그러는 엄마들은 가해자 가족들은 가해자랑 별개인 거 몰라서 그랬겠음?
      내가 일반화시킨것도 아니고 정말 그렇게 박혀 있는 불안감이 안 없어지기 때문이라고 써놨는데 ㅈㄴ 별 같잖은 걸로 트집잡네 ㅋㅋ 이게 대놓고 아시아인한테 무차별 총격한 그거랑 같나요? 우웁 ㅋㅋㅋㅋㅋㅋ

  • @user-gv2de6sz1n
    @user-gv2de6sz1n 4 년 전 +22

    그 친구 축구 잘하나요? 라고 물어본 친구는 정말 속이 너무 깊어보인다. 불편하지도 뜬금없지도 않은 대답이네

  • @user-ei9fe4hh8z
    @user-ei9fe4hh8z 4 년 전 +191

    2:01 ''우린 버스비도 없다''
    격어본 사람만 아는 절박함...

    • @user-vo7hf9sb5e
      @user-vo7hf9sb5e 4 년 전 +9

      그 마음 압니다.. 학교에서 집오는데 버스 내려서 환승하려고했는데
      카드 잔액이 230원 이였습니다..
      환승은 250잔액 이상부터 가능해요..
      그래서 집까지 걸어갔어요 4시간걸렸어요..
      버스로는 1시간거리에요
      ... ㅅㅂ 20원만 있었더라면..

    • @user-di2el2dt7z
      @user-di2el2dt7z 4 년 전 +6

      어릴때 버스비 50원이 모잘라서 버스기사한테 50원 모잘라는데 태워줄 수 있냐고 물어보질 못했다. 2시간 걸어갔음 집까지

  • @user-vr9jo3bp4p
    @user-vr9jo3bp4p 4 년 전 +150

    6:23 저런거 되게 고마울거같아요 상황이나 아픔에 관계없이 또래들만의 즐거움과 관심사에 집중해주는거..

  • @FM-tc4tq
    @FM-tc4tq 4 년 전 +4

    ㅠㅠ 눈물이 멈추지 않아요... 마음이 아프네요 ..

  • @user-uq9pr5gf3o
    @user-uq9pr5gf3o 2 년 전 +1

    감사합니다.

  • @user-vs3jj8vi7c
    @user-vs3jj8vi7c 4 년 전 +1066

    이건 어쩔 수 없는게 조두순, 김성수 아들, 딸이 있다고 생각해보셈. 완전하게 분리해서 생각하기 힘듬. 분리해서 생각해야하는게 무조건 옳다라고 하시는분들 자기가족이 강간, 살해당해도 똑같이 범죄자 자식들 버젓이 살아있는거 분리해서 용서할 수 있는지 위선자 댓글 많네요.

    • @user-rn1pt1lh7c
      @user-rn1pt1lh7c 4 년 전 +70

      조두순 아들은 지금 감옥감

    • @user-gy1er5ev5h
      @user-gy1er5ev5h 4 년 전 +2

      댓글에서나본적있음? 그러니까 하는말 아니겠냐?

    • @taeinyi2123
      @taeinyi2123 4 년 전 +51

      ㅂㄹ 관심없는데 범죄자 가족까지 공범아닌데 이리쿵저리쿵 하는게 이상한사람들 아닌가?

    • @babelizard2854
      @babelizard2854 4 년 전 +103

      @@taeinyi2123 그냥 지나가는 사람이라면 그럴수도 있겠지만 솔직히 가까운 사람이 된다면 꺼려지는게 맞는듯.
      예를 들어 내가 회사 사장이라 치면, 잘 알려진 흉악범의 자식을 굳이 내가 알바로서 고용할 이유가 없음. 친구정도야 될 사람이 있겠지만 사회에선 어려운게 안타깝지만 현실이라 생각함

    • @user-vs3jj8vi7c
      @user-vs3jj8vi7c 4 년 전 +75

      @Kim Yu 네. 범죄자 아들이세요?

  • @user-jj7fz5kr6z
    @user-jj7fz5kr6z 4 년 전 +215

    우린 제3자의 입장으로 보니까 자식들은 미워하면 안된다고하지만, 제가 피해자가 된다면 과연 저 분들을 미워하지 않을 수 있을까 싶네요.생각이 진짜 많아지는 영상이네요.

    • @user-ef3ew8xb7c
      @user-ef3ew8xb7c 4 년 전 +7

      현실적으로 개인단위로는 매우 힘들겠죠. 아마 저 같아도 그럴 겁니다. 하지만 적어도 사회제도적으로는 가해자의 자녀에 대한 낙인을 최소화하는 일은 지향할만한 가치가 있고 어느 정도 실현가능할 것 같아요.

    • @user-sc2en4rg4d
      @user-sc2en4rg4d 4 년 전 +2

      피해자의 입장으로 봤을때 가해자 가족을 보지마시고 제3자의 입장으로만 가해자 가족을 보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당연히 피해자 가족들이 가해자 가족들까지 생각해줄 필요는 없죠

  • @user-cq8hc5kz5w
    @user-cq8hc5kz5w 4 년 전 +180

    범죄자의 인권을 지켜줘야한다면서 범죄자의 가족 인권은 왜 지켜주지 않나 아니 범죄자의 가족이라는 그 틀도 벗어나서 생각해야한다고 본다 그들의 인권을 지켜줘야하지 않을까

  • @Louvre2023
    @Louvre2023 4 년 전 +72

    이런사람들도 복지사각지대이다.

  • @user-hf9co9yn4p
    @user-hf9co9yn4p 4 년 전 +386

    전과자 아이들의 편이 없다면, 저희가 되어 줘야겠죠. 아이들은 잘 못이 없어요.

  • @arako1392
    @arako1392 4 년 전 +442

    근데 솔직히 부모가 사기꾼이여서 남의 집안 홀랑 다 벗겨 먹어놓고는 자기 자식은 풍족하게 먹이고 또 유학까지 보냈으면 .. 나는 그 자식들도 너무 미워서 싫을거 같음

    • @arako1392
      @arako1392 4 년 전 +59

      나는 차라리 살인마나 성폭행범 자식들이 더 불쌍하다고 생각함. 부모의 범죄에 일조한 것도 없고 또 그로인해 이득을 취한것도 전혀 없으니깐...

    • @TheJoc9174
      @TheJoc9174 4 년 전

      최순실 정유라

    • @user-uq5oe3rm3r
      @user-uq5oe3rm3r 4 년 전 +4

      아무리그래도 잘못없는 아이들은 미워하면안되죠 😊

    • @Maerongzz
      @Maerongzz 4 년 전 +9

      @joshua kang 마이크로닷이 그 문제로 시끄러웠죠

    • @user-ub7jy8lk3f
      @user-ub7jy8lk3f 4 년 전

      남하은 괴롭히는것도 아니고 미워하는건데 그게 왜 문제가 돼나요ㅎ

  • @user-ox9gr5zx6h
    @user-ox9gr5zx6h 2 년 전 +21

    댓글들을 보면 대부분이 범죄자한테서 태어났기보다는 범죄자의 가족이라는 관계성에 초점을 둠. 범죄자는 양육권 박탈하고 떨어트려라한다고 생각함

  • @HJJJz
    @HJJJz 3 년 전 +39

    근데 반대로 저분들도 만약에
    내자식이 범죄자 자식이랑 결혼한다 하면
    싫지않나?...

    • @user-vf7ii4yx8c
      @user-vf7ii4yx8c 3 년 전 +5

      그러니까 이젠 그러지 않을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한다는 얘기겠죠. 아닌 걸 알지만 왠지모르게 느껴지는 거부감을 이겨낼 때라는

    • @hel814
      @hel814 2 년 전

      그러지 않는 사회가 되는건 불가능하다고 봄..... 범죄자든 범죄자 가족이 꺼려지는건 인간 본능인지라ㅜ 가해자가 자기 자식들에게 올 피해를 감수해고 행동해야하는거고 자식들도 그런 편견을 깨부시게 최선을 다해야겠지

  • @user-ld6uy4lc8l
    @user-ld6uy4lc8l 4 년 전 +202

    가해자의 자식은 죄가 없지....그건 당연한거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는 피해자편을 들어야함.....가해자편을 드는 순간 그건 아닌것같음..

    • @socutechoco
      @socutechoco 4 년 전 +36

      가해자 편 피해자 편을 떠나서 봐야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ㅠㅠ 피해자와 가해자 구도에서는 피해자 편을 들어야 한다는게 맞을지 몰라도,그건 가해자와 피해자 본인들 사이의 문제니까요. 그들의 자식들은 가해자와 피해자 구도에 넣기가 좀 힘들지 않나 라는 생각...?

    • @user-ld6uy4lc8l
      @user-ld6uy4lc8l 4 년 전 +10

      @@socutechoco 음 맞으신것같아요! 죄가 가해자의 자식까지 가는건 저도 아니라고 봅니다 음음 저도 생각치 못한 부분이 있었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 @socutechoco
      @socutechoco 4 년 전 +5

      @@user-ld6uy4lc8l ㅎㅎ 둥글게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ruk9257
      @ruk9257 4 년 전 +12

      미성년 아동은 성인이 아닌 미성년개체로서 보호하는게 맞다고 보고, 이미 사회는 가해자 인권 못챙겨줘서 안달나있기에(세상에, 가해자 새끼 감빵에 있는거갖고 냉방 온방 안된다고 인권침해라는 인권위 개소리하는건 ㄹㅇ 놀랐음. 그럼 단칸방에 살면서 냉온방 시설 제대로 안되있는 어르신들은 불가촉천민이냐) 지금이라도 피해자 인권에 집중해주는게 맞지않나 싶은데요.
      흑산도 학부형의 교사 윤간사건때도 교사강간사건이랍시고 피해자가 조명받고 조두순 때도 나영이 사건이라고 피해자 (가명)이름이 팔리지않나, 그 와중에도 피해자 신상캐내려고 안달나고 피해자 성관계 영상 찾는다고 환장한 미친놈들 실검뜬 것도 여러번에 기어코 미성년자 성폭행 피해자네 집에 주거침입한 뒤 일기장까지 훔쳐서 보도했죠.(이건 주거침입에 절도임)
      가해자새끼는 인권이랍시고 면상도 안보여주고 주거지도 안알랴주면서 피해자신상은 알권리랍시고 여기저기 다 뿌리고 못캐내서 안달인게 현실이고요.
      무서운 건 아직까지도 가해자 측에서 합의나 보상등을 핑계대면 피해자의 현재 주소지 등을 알려줄 수 있게 법적으로 되있단 겁니다.
      이건 법적으로 피해자가 보복당할 수 있도록 만들어둔거나 마찬가지에요.

    • @user-sw3pc3xy9q
      @user-sw3pc3xy9q 4 년 전

      핵인정

  • @mingbloo1849
    @mingbloo1849 4 년 전 +171

    선생님이 해줄 수 있는 말이 너가 뭘 어쩌겠니 뿐이라니.. 너무 마음이 아프고 속상하네요 저도 선생님이지만 학교에서 이런 아이들을 만나면 다르게 말해주고 싶어요. 손이라도 꼭 잡아주고 싶어요. 이건 절대 너의 잘못이 아니야. 네가 부끄러워 하거나 주눅 들지 않았으면 좋겠어. 선생님이 도와줄게... 같이 버텨 나가자.

    • @user-jf2eb8qq4q
      @user-jf2eb8qq4q 4 년 전

      Blooming K 하 ㅠㅠ 슬퍼

    • @User65477yydu
      @User65477yydu 4 년 전 +1

      좋은 선생님이네요..!

    • @robin-rv8dl
      @robin-rv8dl 4 년 전 +4

      결국에 니가 뭘 어쩌겠니랑 다를거 없지않나? 니 잘못이 아니니까 니가 주눅들 필요없고, 니 잘못이 아니니까 니가 해결할 수 있는것도 아무것도 없다는 말이지.

    • @user-nc6bp4vq7l
      @user-nc6bp4vq7l 4 년 전 +11

      도와주겠다는 말과 너가 뭘 어쩌겠니라는 말이 진정으로 일맥상통하는 의미라고 생각하세요?

    • @haering2
      @haering2 4 년 전 +2

      robin 어떻게 들으면 비슷한 말 같아도 말이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걸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ㅎㅎ

  • @jewellee7054
    @jewellee7054 3 년 전 +1

    너무 가슴이 아프네요...부디부디 용기내서 바르게 밝게 살아가시길 기원합니다 우리 사회가 죄없는 이들 어린 세대에게 안전하고 든든한 의지처가 되어주어야 합니다
    여기 나오신 변호사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힘을 보태고 싶네요

  • @jellykim5170
    @jellykim5170 4 년 전 +7

    내가 피해자로서 느낀건데, 가해자만큼 혐오스러운게 가해자의 가족이다. 어떻게든 형량 줄이려고 똘똘 뭉쳐 날 공격하던 것들ㅋㅋㅋ 왜 그런 쓰레기가 이 세상 설치고 있는가 생각해보면 그 가족이 먹여주고 품어줘서 그런거더라. 영상 봐도, 죄를 지어도 사랑하고 용서한다잖앜ㅋㅋㅋㅋㅋ난 아직도 수면장애를 겪고있고 모든 커리어가 다 끊기고 인생의 방향성을 잃었는데.

  • @Hanna_hana
    @Hanna_hana 4 년 전 +151

    이 생각은 해본 적이 없던 것 같아 반성이 되네요...많은 생각이 듭니다

  • @e.y110
    @e.y110 4 년 전 +571

    저도 영상보면서 애는 죄가 없지...하면서도 막상 조두순이나 연쇄살인범같은 강력범죄자들의 자식을 보면 피할거같긴 하네요...

    • @user-hp4bb6hj6p
      @user-hp4bb6hj6p 4 년 전 +46

      이게 맞지...

    • @ainnyon36
      @ainnyon36 4 년 전

      .

    • @user-hp4bb6hj6p
      @user-hp4bb6hj6p 4 년 전 +96

      @@user-og2ej8zu5f 이상과 현실은 다르다는 뜻으로 단 댓글입니다...

    • @user-hp4bb6hj6p
      @user-hp4bb6hj6p 4 년 전 +44

      @@user-og2ej8zu5f 옳다 그르다의 개념이 아니라 그럴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다의 뜻으로 이해해주셨으면 하네요

    • @user-pp7ru4jw1t
      @user-pp7ru4jw1t 4 년 전 +3

      이런댓글에 공감이 많은거 보니깐 확실히 헬조선은 헬조선이다

  • @seo_na_
    @seo_na_ 4 년 전 +2

    진짜 생각이 많아지는 영상이네요,,
    마음아프다

  • @user-yi9qg9pn1d
    @user-yi9qg9pn1d 2 년 전 +11

    여기 덧글 보면 연좌죄가 당연하다, 피는 못속인다. 가해자의 자식은 평생 불행했음 좋겠다고 하시는데, 그럼 그 가해자에게 학대당한 아이는? 불법을 저지른 그 범죄자에게 학대당한 아이는 또 하나의 피해자인데 불행해야한다고? 돈 꿔가놓고 안갚고, 사람때리고 합의금 물어주던게 우리애비 얘기인데 난 아무것도 하지않은 유치원, 초등학교 시절 그 아비에 그 딸이라며 둘이 어쩜 닮았냐며 사촌들에게 경멸섞인 시선을 받고 자랐는데. 감성팔이 하지말라는게 더 웃김. 엄마 없는 애야, 할머니랑 사는애야, 아빠가 감옥에서 살다왔어. 쟤랑 놀지마 하며 그 어느누구도 기피하지않는 이가 없는데 시발 그럼 걔는 어디서 마음을 열어? 진짜 인류애 한번더 무너지고간다,, 범죄자의 딸이고, 아동폭력의 피해자이고, 어미 없는 애에 속하는 나는 뭐 나가죽어야하나? 다들 가정교육 독학으로 했나봄ㅋㅋ 더 웃긴건 이렇게만 말하면 분명 감성팔이 한다고 지랄하겠지, 근데 시발 내가 나가죽어야하는 애면 다죽여버리고 같이간다고하면 역시 그애비에 그딸이라고 할거잖아?

    • @user-rz2xb4zw7h
      @user-rz2xb4zw7h 2 년 전 +1

      근데 dna가 ㄹㅇ 속일수없는거라..

    • @user-dj4fy3mu4k
      @user-dj4fy3mu4k 2 년 전 +8

      근데 아이는 아무것도 하지않았는데 기피하는것도 좀 웃기지않나요? 당장에 저분만해도 범죄자의 딸이자, 어미 없는 애, 가정폭력 당하고 자란 또 다른 피해자 일뿐인데, 가해자의 자식도 가해자인적이 없는데 어릴때부터 사촌들한테 경멸당한 저분은 무슨죈가요ㅋㅋㅋ

    • @user-ed7cc8er7q
      @user-ed7cc8er7q 2 년 전 +2

      시원합니다 선생 👍

  • @zinS2S2
    @zinS2S2 4 년 전 +805

    친구와 범죄자 신상 공개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그 자식들에게 갈 피해 때문에 찬성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렇겠다 생각했어요. 참 다루기 쉽지 않은 주제인데 영상 기대하고 있겠습다.

    • @user-ts9pv1ds9u
      @user-ts9pv1ds9u 4 년 전 +177

      다소 현실성떨어지는 얘기로 들릴수있겠지만 범죄의 종류에 따라 신상공개는 필요하다고봅니다 그에따른 자녀의 피해가 없도록 사람들의 인식이 개선되고 보호할 제도적 방안이 생기는것이 좋지않을까요?

    • @user-is1kl3ko4f
      @user-is1kl3ko4f 4 년 전 +61

      조수진 해야 될 사람은 해야죠 조두순이나 토막살이 내는 연쇄살인마같은

    • @user-to5xs9ch1v
      @user-to5xs9ch1v 4 년 전 +99

      그래도 신상공개 할사람은 해야죠. 죄목이나 형량에 따라 공개하는게 좋을듯

    • @wonyoung4ranghae
      @wonyoung4ranghae 4 년 전 +56

      신상공개 해야 할 중범죄자는 해야죠

    • @alliaskofyou8347
      @alliaskofyou8347 4 년 전 +5

      그럼 신상공개 해야 마땅한 중범죄자들의 가족들은?
      그들도 괴로운 삶을 살아야 마땅함?

  • @user-wo7tl2rf4s
    @user-wo7tl2rf4s 4 년 전 +45

    편지를 읽는 아기들이 너무 멋있는 것 같아요 다 훌륭한 친구들이야,,ㅠㅠㅠ

  • @user-qg8dm4rx2e
    @user-qg8dm4rx2e 3 년 전 +18

    범죄자 실명제를 왜안하는지, 범죄자 인권이 왜이렇게 높은건지, 근본적인 문제가 이거아닐까? 사람들은 범죄자에게만 몰두하는게 아니라 , 범죄자 주변의 만만한사람들에게 앙금을 표출함, 그러니까 국가에선 무고한 사람을 한명이라도 보호하기위해 범죄자 신상을 안까발리는거고, 쓸데없이 이런곳에서 연좌제의식이 참 강해

  • @user-uh9ic7jp7n
    @user-uh9ic7jp7n 4 년 전 +52

    중범죄 저질러놓고 애 낳는거는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다 그렇게 꼭 사람 한명 더 울려야겠나 싶다

  • @yunji072201
    @yunji072201 4 년 전 +123

    씨리얼은 항상 영상을 보면 제 자신을 되돌아보고 반성하게 되는 것 같아요.. 좋은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 @retdyre1646
    @retdyre1646 4 년 전 +96

    솔직히 난 모르겠다. 범죄자 자식이 안타까우면서도 내가 피해자거나 피해자와 지인이라면 범죄좌와 그 자식을 분리해 볼 수 있을지..

  • @youngka1120
    @youngka1120 3 년 전 +85

    외국보면 전과자 빼고 가족들은 합법적으로 신분 세탁 해서 과거 알 수 없게 법적으로 해주던데.. 이런 좋은 사례는 왜 도입시키지 않나요?

    • @Ice-qb3yw
      @Ice-qb3yw 3 년 전 +72

      좋은제도 같긴하지만 결혼하려는데 상대가 조두순 아들이고 재혼하는데 조두순감싸던 아줌마고 전 이기적이라 내 상황이 된다고 생각하니까 마냥 좋다고 할 순 없네요ㅠ

    • @youngka1120
      @youngka1120 3 년 전 +9

      @@Ice-qb3yw 하... 참 어떤 제도든 단점이 있기 마련이네요ㅠㅠ 그 부분은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진짜 그 부분은 어떻게 보완해야 할까요?

    • @user-ko9it5mw4h
      @user-ko9it5mw4h 3 년 전

      @@Ice-qb3yw ㅠㅠ 지랄말아라
      개 ㅈ같은 소리하고 자빠졌네
      너같은 새끼들때문에 사회가 이지경이지 어휴

    • @Ice-qb3yw
      @Ice-qb3yw 3 년 전 +22

      ?하든찡 우승하기 싫어? 너처럼 처음보는 사람한테 다짜고짜 욕박고 아가리만 드러운 사람들 때문에 사회가 망한다

    • @user-ko9it5mw4h
      @user-ko9it5mw4h 3 년 전

      @@Ice-qb3yw ㅋㅋㅋ 그래
      내가 ㅂㅅ같은 새끼만 보면 못참아가지고 ㅎㅎ

  • @sofehd4696
    @sofehd4696 3 년 전 +306

    전과자의 자식이라 안 도와주는게 아니다...
    본래 남의 자식은 아무도 안 도와준다..

    • @mgg2474
      @mgg2474 3 년 전 +17

      이거지..

    • @lillose111222
      @lillose111222 3 년 전 +62

      기본적인 배려조차 못받고 도리어 괴롭히잖아요. 말이 도와주지 않는다지 사실 욕하고 무시한다.인거죠

    • @user-yx1ei3bg2p
      @user-yx1ei3bg2p 3 년 전 +49

      안도와주는걸떠나서 상처를주니까

    • @bubu4950
      @bubu4950 3 년 전 +18

      알바조차 못한데잖아요 논점이그게아니죠

    • @user-us6oh4qr2i
      @user-us6oh4qr2i 3 년 전

      도와주던데

  • @user-vu3sc9el2n
    @user-vu3sc9el2n 4 년 전 +83

    감정적인 면을 떠나서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이런 아이들을 잘 감싸줘야 합니다..이런 아이들이 버려지고 사회로부터 격리될 수록 나중에 나쁜길로 빠질 확률이 높으니까요..그건 결국 우리 사회의 손실로 직결될 것 같아요. 사실 피해자를 생각하면 참 어려운 문제이긴 합니다만.....

  • @mmk9828
    @mmk9828 4 년 전 +197

    다들 말은 좋게 하지만 현실은 다를거같아요.. 내 딸이 조두순 자식과 친하게 지낸다면 그래 그 자식은 죄가 없지... 하면서 응원해주실 분 계신가요? 혹은 조두순 며느리로 간다면? 극악무도한 조두순과 남편을 두둔하는 조두순 아내 밑에서 자란 자식이 뭘 보고 배웠는지는 다들 예측가능하지않을까요..인격형성엔 가정환경도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저로선... 그냥 솔직해질래요.. 자식이 죄는 안지었지만 그냥 업보라고 생각해요...

    • @user-cq6tf2hr4y
      @user-cq6tf2hr4y 4 년 전 +50

      솔직하신 게 아니라 도덕윤리적인 판단을 포기하신 거예요. 범죄자의 자식은 개인이 아니라 이미 사회에 존재하는 하나의 집단입니다. 눈 가리고 내 사정 아니니, 나에게 닥친 일 아니니 이 문제를 무시하자는 건가요? 저들도 피해자이고 사회적 소외 계층인데요.
      말이 날서게 나가서 죄송하지만요, 이렇게 얼굴을 까고 자신들이 처한 상황 다 까고 나서는 거 쉬운 일 아닙니다. 그런 영상에 그냥 업보라고 생각하겠다고, 어쩔 수 없다고, 그런 말을 하는 자신의 무책임함과 무지함도 그들에겐 상처와 고통이 될 수 있단 걸 모르진 않으시겠죠. 범죄자만 죄를 지었다고 생각하시나요. 성숙한 사회인으로서. 이런 사회적 책임 방기와 말은, 비록 얕을지언정 죄가 아니라고 느끼시는 걸까요.

    • @user-tq1mx1ur3j
      @user-tq1mx1ur3j 4 년 전 +48

      김현지 영상에 나온 사람들 본인 아니고 다른 사람들이 대신 나와서 읽은거에요

    • @kmjblue1026
      @kmjblue1026 4 년 전 +16

      사실 범죄자의 자식일수록 더 건강한 교육받고,건강한 관계 맺도록 도와줘야되는거 아닌가요? 그저 꺼림찍하다 ㅇㅈㄹ하시는 분들 여러분같은 분들이 모여서 배척하고 따돌린 집단이 다시 범죄를 낳으면 "그럴줄알았다"라고 하실건가요?
      "나만 가까이 안하면 된다 "라는 인식하는건 자유인데 그게 일수있다는 것을 좀 알았으면 좋겠어요,,,당당하게 써놓은 댓글보니 맘 아프네요.

    • @OmarshmallowO
      @OmarshmallowO 4 년 전 +12

      김현지 제 생각은 다릅니다. 그들에게 상처가 될 수 있겠죠. 하지만 피해자 입장을 더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 아닐까요? 가해자로 인해 상처받고 찢겨져 너덜너덜해진 피해자들과 그 가족들을 보호하고 그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가해자의 자식들을 옹호하고 보호하는 것이 피해자들에겐 더 큰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 @mmk9828
      @mmk9828 4 년 전 +4

      @@user-cq6tf2hr4y 그래서 왜 제 질문엔 대답을 안하시죠? 그들은 죄가 없고 편견없이 대해야하니까 따뜻하게 내 아이의 친구로, 배우자로 받아주실거죠? 저는 안전추구자이기때문에 되도록 화목한 가정에서 자란 친구들을 맞이하고싶네요.

  • @blueskies06203
    @blueskies06203 4 년 전 +29

    ㅠㅠㅠ 미국에서 사는 데 제 친구 아빠도 연쇄 살인범에 평생 감옥에서 썩혀살아야하고 친구 엄마는 암으로 일찍 돌아가셔서 친구가 나름 어린 나이부터 혼자 살았는데 동네에서도 소문나고 “가족 다 죽여버려” “go to hell”이런 말 해서 아직까지도 공황장애 앓고 있어요.. ㅠㅠㅠㅠ

  • @dogog64
    @dogog64 4 년 전 +1

    Thank you so much good news nice video 공감 합니다 공감합니다 🙏🙏🙏

  • @user-wi5yx2ld5d
    @user-wi5yx2ld5d 4 년 전 +812

    악질 범죄자들을 볼 때마다 범죄자 신상공개를 해야한다고 생각했지만.. 자식들이 너무 안타워요..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으며 살아왔을까ㅠㅜㅜ

    • @user-dv2ri9nk3l
      @user-dv2ri9nk3l 4 년 전 +4

      그래서 반대하는 이유중 하나였죠
      저런 영상처럼 보이는것처럼 법적으로 조취를 취해줬으면해요

    • @user-ts8bg9mg6k
      @user-ts8bg9mg6k 4 년 전 +89

      하지만 공개해야지 주의할 수 있죠

    • @user-dv2ri9nk3l
      @user-dv2ri9nk3l 4 년 전 +39

      @@user-ts8bg9mg6k 공개를 함과 동시에
      범죄자의 자식들은 별개로 볼 수 있도록 조취를 취해야줘야하는거죠...
      자식들이 죄를 범한것도 아닌데...

    • @user-oe9bj6hn9o
      @user-oe9bj6hn9o 4 년 전 +17

      @@user-ts8bg9mg6k 저런 편견이 없어야 공개도 할텐데...전과자의 아들이 사람들의 편견때문에 버스비도 없어 음식을 훔친것처럼 그런 사람들을 도와줘야 되는데..

    • @user-db3vw6yu3s
      @user-db3vw6yu3s 4 년 전 +14

      양홍원이라는 래퍼가있는데, 그분 여동생은 학교폭력을 저지르지도 않았고, 아무짓도안했는데, 가해자의 동생이라는 각인으로 스트레스를 겪다가 자살기도까지 갔더라구요...
      참 그런거보면 안타깝네요.

  • @njh9257
    @njh9257 4 년 전 +372

    범죄자 자식들은 죄가 없지만.. 그래도 만약 내 친구나 가족을 해친 범죄자의 자식들이 잘 살고 있다면 화날 거 같다

    • @user-wk9kj6dm5f
      @user-wk9kj6dm5f 4 년 전 +67

      마크마쿠 그러게요... 막상 우리 가족에게 그런 일이 생긴다면 우리가정은 망가졌는데 피해자 가족들은 잘살고 있다면 정말 화날것같아요...ㅜ 그런데 또 저런 영상 보면 안타깝고...

    • @Running_Villain
      @Running_Villain 4 년 전 +8

      성인군자가아니다보니그럼마음이있을수도있지만그만큼그들이잘못이없음을머리로는잘알겠죠

    • @user-dq7xo9zs4j
      @user-dq7xo9zs4j 4 년 전 +11

      연좌제는 잘못된거지만 피해자와 피해자의 자식들의 상처는 더 크겠죠.. 참 어렵네요ㅠㅠ

    • @user-jb8td1os7v
      @user-jb8td1os7v 4 년 전 +34

      저두요..저는 성인군자가 아니라서 그 가족을 나중에는 용서하더라도 꽤 오랜 시간동안은 증오할꺼 같네요. 내 가족이 다쳤는데 다른 사람의 가족을 생각해줄 여유는 없을꺼 같아요. 특히나 그 범죄자의 가족이라면 더더욱

    • @taeinyi2123
      @taeinyi2123 4 년 전 +3

      뭐 공범아니면 화날이유 있나 진짜 사이코들이네 아주 가해자자식들 잘살면 자기도 똑같이 복수할사람들이네

  • @user-je7vz1dh6e
    @user-je7vz1dh6e 2 년 전

    훌륭한 변호사님들 멋지시고 의미있는 활동입니다 감사합니다

  • @i-RYN
    @i-RYN 4 년 전 +23

    그러니까 부모가 청렴하게 살아야지... 본인이 그런 부모가 되는 것부터 신경쓰자

  • @user-hj4ww5qv2d
    @user-hj4ww5qv2d 4 년 전 +405

    하지만 만약 내 자식에 친구가 유영철아들이라고 한다면 편견없이 볼 수 있을까

    • @sr73346
      @sr73346 4 년 전 +41

      김예은 편견 없이 보려고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만약 유영철이란 범죄자가 감옥에서 나와서 같이 생활하고 있다면 자식의 안전 걱정을 할 수는 있지만.. 그 외에는 딱히 편견을 가질만한 게 없을텐데.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라는 게 유전적으로 물려받는 것도 아니고요.

    • @user-gv3so9yr2n
      @user-gv3so9yr2n 4 년 전 +67

      sr73346 그 습성이 유전된다 라기보다는 유영철 아들을 보고 있으면 유영철이 생각난다는게 더 크지 않을까요 ..?

    • @user-ko6zb2xs9z
      @user-ko6zb2xs9z 4 년 전 +171

      ㅇㅈ 내 자식 친구가 조두순 자식이라고 한다면 미안하지만 끔찍하다. 이사를 가면서까지도 멀리할것 같다....

    • @allod5632
      @allod5632 4 년 전 +77

      사실 그 경우라면 범죄자 아들은 ~~할 것이라는 편견보다는 범죄자와 조금이라도 연관되어서는 안 된다는 두려움때문에 멀리할 것 같음

    • @user-do7tb8hd1t
      @user-do7tb8hd1t 4 년 전 +4

      Allo D 이게 맞는 것 같아요 그냥 아예 엮이기도 싫을 긋

  • @user-lq8ft4lx1l
    @user-lq8ft4lx1l 4 년 전 +2138

    피해자 가족은 더 잔인하게 부서짐

    • @user-yk1lp8lm8i
      @user-yk1lp8lm8i 4 년 전 +2

      혹시 제대로된 정보 있으시면 링크라도 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user-ny9xi1jq3u
      @user-ny9xi1jq3u 4 년 전 +12

      그래서 어쩌라고

    • @user-sg2uf7cg9s
      @user-sg2uf7cg9s 4 년 전 +379

      저는 가해자의 가족도 피해자라고 생각합니다. 가해자는 오직 한명이고 죄값을 받을 사람도 한명입니다. 그리고 피해자, 피해자 가족들, 그리고 가해자 가족들까지 모두 가해자에 의해 피해를 받은 피해자입니다.

    • @wonni820
      @wonni820 4 년 전 +1

      겐지함몰유두 암 아니였나요??

    • @stonegoon
      @stonegoon 4 년 전 +126

      이해력 개떨어지네 주제랑 아무 상관 없는 이야기하고 있어

  • @user-yw4fr6ud1i
    @user-yw4fr6ud1i 2 년 전 +9

    이게 참... 뭐 같긴 한데 현실적으로 피하게 될 듯해요. 중범죄는 재범도 많고, 많은 범죄들이 면식범에 의해 일어나다보니... 집까지 드나들정도로 친분쌓기는 힘들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