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형 확률형 아이템'이 유저들에게 외면 받는 이유 / 스브스뉴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9. 05.
  • 결과를 알 수 없는 랜덤 박스. 이 박스의 이름은 '확률형 아이템'입니다. 오랜 시간 게임 업계에서 사용된 시스템이죠. 게임 회사가 설정한 확률에 따라 유저가 지불한 금액의 가치보다 더 높거나 낮은 아이템이 나올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최근 이 확률형 아이템이 "선을 넘었다", "너무 많은 금액이 소모된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대체 어떤 일이 일어난 걸까요?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 뉴스에는 위아래가 없다, 스브스뉴스
    - 스브스뉴스 링크 -
    Facebook : / subusunews
    Instagram : / subusunews
    홈페이지 : news.sbs.co.kr/news/subusuNew...
    #확률형아이템 #엔씨소프트 #넥슨

댓글 • 2.3K

  • @SUBUSUNEWS
    @SUBUSUNEWS  2 년 전 +517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 @user-ty3sx2fk9s
      @user-ty3sx2fk9s 2 년 전 +75

      개빡쳐요 100 장도 썼는데 리니지 확률 아이템에 다 쏟아 부었는데 망했네요?

    • @Nuju432
      @Nuju432 2 년 전 +1

      ㅋㅋ

    • @user-ms5wc4ej2s
      @user-ms5wc4ej2s 2 년 전 +5

      무과금 : :)

    • @Zzhocomilk_
      @Zzhocomilk_ 2 년 전

      고정좀

    • @user-pu7wt9hj7z
      @user-pu7wt9hj7z 2 년 전 +13

      @@xpdu4888 오로지 유저의 책임으로 돌리자는 말씀인가요?

  • @secret5673
    @secret5673 2 년 전 +396

    지금 분위기 형성되었을때 뿌리를 뽑아야 합니다

    • @user-ks1rx6ci1d
      @user-ks1rx6ci1d 2 년 전 +10

      개돼지 BJ들은 지금도 블소방송하던데
      제가볼땐 뿌리 못뽑음 ㅋ

    • @wodhks7924
      @wodhks7924 2 년 전 +6

      뭔지 모르겠고 로아나 해야지 오늘은 발탄이다

    • @user-mh7tr1dq3d
      @user-mh7tr1dq3d 2 년 전 +2

      개 돼지들이 있는한 없어질수가 없습니다

    • @user-gi7dh3gy2c
      @user-gi7dh3gy2c 2 년 전

      리니지w 11월 출시다 신용대출 담보대출 준비들해라 난 어차피 무과금

    • @user-mh6ce9zy9j
      @user-mh6ce9zy9j 2 년 전 +1

      진짜 더이상 안통하다는걸 보여줬음 좋겠다

  • @user-tb7bm3eo5h
    @user-tb7bm3eo5h 2 년 전 +859

    답은 하나밖에 없다. 모든 유저들이 단합해서 저런 게임을 하지 않는 것이다. 문제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저런 게임을 만드는 회사는 또 만들 수밖에 없다.
    더이상 호구가 되지 말아야 회사들도 변한다

    • @applecar6684
      @applecar6684 2 년 전 +24

      수요가 있으니 공급이 있지..

    • @sungyonglee8774
      @sungyonglee8774 2 년 전 +81

      개돼지 소리 들어도 ...게임을 하는 정신병자들이 있으니..문제죠

    • @user-vm4mn8cu9k
      @user-vm4mn8cu9k 2 년 전 +47

      하지만 지로보 센세가 말했듯 5명중에 1명은 쓰레기고..
      100만명의 게이머가 있다면 20만명은 개돼지일 것이니
      수요가 없을수는 없음
      심지어 저 20만명이 게임사에 바치는 돈이 나머지 80만명보다 많으니..

    • @applecar6684
      @applecar6684 2 년 전 +5

      @@user-vm4mn8cu9k 대현자 지로보 센세

    • @user-sz5kz4nz4t
      @user-sz5kz4nz4t 2 년 전 +16

      적당히 즐길만큼만 질렀으면 ㅈ같다 싶으면 빠지면 그만이 맞음. 그런데 이미 돈 많이 지르고 게임내에 친목라인까지 생성된 상위유저들은 그동안 매몰된 비용때문에 피곤해도 접을 생각을 쉽게 못함
      물론 리니지는 여포왕같은 초상위 고래들도 이건 선을 넘었고 이후에도 뭐가 바뀔 희망이 안보인다고 이번에 학을떼고 접는다 인터뷰 하긴 했더만

  • @jobssteve6743
    @jobssteve6743 2 년 전 +747

    리니지W가 ncsoft의 최종 무덤이 되기를 간절히 응원하고 또 응원합니다!!!

    • @fate0106577
      @fate0106577 2 년 전 +25

      딴겜에도 똥싸지르고 돌아다니는 린저씨들 린지에 봉인해야된다고 ㅋㅋㅋㅋ

    • @user-rd2oe4xd7t
      @user-rd2oe4xd7t 2 년 전 +19

      엔씨는 리니지때문에 성공했고 리니지때문에 망할것이다

    • @user-lq8zv9vn2s
      @user-lq8zv9vn2s 2 년 전 +10

      주식도 거품이 껴있던게 상당히 내려가기 시작했죠 아직도 고점이다라는 소리가 나올정도로 거품이 심하죠
      게임사의 가치가 눈에 지나가는 사람도 게임만해보고 글렀다고 느낄정돈데 이제 얼마나 더빠질지 기대가됩니다

    • @user-wk6vc9eq2j
      @user-wk6vc9eq2j 2 년 전 +7

      난 폭삭 망하기를 바라...

    • @jinjuboy81
      @jinjuboy81 2 년 전 +10

      죽기전에 엔씨 망하는거 꼭 보길 바란다 진심..

  • @steel_jwa
    @steel_jwa 2 년 전 +153

    엔씨 주가 떨어질때마다 희열을 느낀다

  • @user-yt6mm9ho4r
    @user-yt6mm9ho4r 2 년 전 +137

    NC 놈들 월급통장도 확률로 받아라

  • @pro_commenter
    @pro_commenter 2 년 전 +450

    리니지는 진짜 게임이라는 탈을 쓴 도박임...

    • @user-nr3lq6kp9o
      @user-nr3lq6kp9o 2 년 전 +6

      and 도박의 탈을 쓴 사..기

    • @user-dc4nx7ft7w
      @user-dc4nx7ft7w 2 년 전 +3

      메이플도 마찬가지

    • @user-br2lo3zh1p
      @user-br2lo3zh1p 2 년 전

      @@lireemsung380 근데 그 아이템을 실제 돈으로 거래돼기도함 매이플도 마찬가지

    • @user-jh7of7cl8s
      @user-jh7of7cl8s 2 년 전 +1

      근데 도박과 달리 법으로 제재를 못 함

    • @YOON_SH13
      @YOON_SH13 2 년 전

      @@user-br2lo3zh1p 이제 현금화 못함ㅋㅋㅋ

  • @lee30011
    @lee30011 2 년 전 +190

    페이 투 윈이 돈을 쓰면 무조건 성능이 올라야하는데 웃긴건 거기에 확률이 들어가서 난 분명 30만원을 썻는데 무과금유저랑 같을수도 있다는겁니다.

  • @user-gh7xx7ep6b
    @user-gh7xx7ep6b 2 년 전 +69

    “게임내에서 사행성을 조장하지 않습니다.” NC 대표 김택진 왈

    • @user-uu6wd5hs6s
      @user-uu6wd5hs6s 2 년 전

      예전엔 그랬죠.... 돈맛을 본 지금은 절대 아니겠지만....ㅋㅋ

    • @user-fx7bj6xl2q
      @user-fx7bj6xl2q 2 년 전 +3

      @@user-uu6wd5hs6s 저 말을 지금한거임

    • @ksg80181
      @ksg80181 2 년 전 +3

      @@user-uu6wd5hs6s 지금도 저따우 소리를 지껄이고 다니고 있어요 우리 게임에는 사행성이 없다. 도박 아니다 등등

    • @bigmace6407
      @bigmace6407 2 년 전

      개소리 왈왈

    • @epiczombi
      @epiczombi 2 년 전

      애초에 게임이 아니고 사이버 도박장이니 말이 되는듯

  • @navi2yagi
    @navi2yagi 2 년 전 +144

    관련 기사의 반복취재나 , 업계 의견도 지속적으로 노출해주시면 정말 좋을것같습니다..
    게임사는 문제가 생길때만 수습하기 바빠보여, 언론사에서 지속적으로 취재하고 문제제기에 대한 의견을 반복적으로 해주면 너무감사할것 같아요

  • @user-pu7wt9hj7z
    @user-pu7wt9hj7z 2 년 전 +368

    8월 26일에 출시했지만 벌써 외면 받는다고 평가받는 블소2.. 대단하다 NC!

    • @user-ly4tx4ey5w
      @user-ly4tx4ey5w 2 년 전 +9

      뭘 올려도 팔리질 않음 ㅋㅋㅋ

    • @user-bd5hm1mj9d
      @user-bd5hm1mj9d 2 년 전 +7

      캐시템하나 삭제햇다고 개돼지들다시 하고있음 ㅋㅋ
      덕분에 오늘 주식 다시 급등

    • @user-rr4px2in2m
      @user-rr4px2in2m 2 년 전 +4

      오늘도 지방사는 고졸 노가다나 공돌이들은 아이큐 80 안넘어서 일당 받으면 저기에 돈지랄한다 ㅌㅌㅋㅋㅌ

    • @nice67231
      @nice67231 2 년 전 +10

      @@user-bd5hm1mj9d 하루 1.7프로 오른게 급등은 아니죠 출시이후 폭락한건 사실이고

    • @hyunkoosnow6854
      @hyunkoosnow6854 2 년 전

      @@user-rr4px2in2m ㅋㅋ 애초에 게임한다는게 아이큐 ㅆㅊ 아닌가? ㅋㅋㅋ

  • @Only_Hyoryeong
    @Only_Hyoryeong 2 년 전 +57

    나는 아직도 저런게임하는 유저들이 더이상 문제가없다고 볼수없을것같다....
    게임회사도 큰문제이지만, 저걸 계속하는 유저도 큰문제를 차지하는거다..

  • @dreamwideu
    @dreamwideu 2 년 전 +25

    2:40 천분의 일이 아니고 백만분의 일입니다. 엔C8 회사에서 천분의 일은 혜자에요~

  • @tobitaru4579
    @tobitaru4579 2 년 전 +219

    n년간 참다참다 폭발해 트럭시위 보내고 간담회하면서 유저분들이 좋아하는 겜이 망하지 않기를, 많은 애정을 느꼈고 운영측에서 고치거나 개선한다는 답변이 나왔으니 이제는 조금 나아지겠지 기대한게 바보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우선 엔시부터 망하는 선례가 있어야 페이투윈 과금시스템을 섯불리 따라가려는 회사가 줄고 다른 운영방침을 내놓지않을가 하는 생각입니다.

    • @Sharpy526
      @Sharpy526 2 년 전 +3

      그냥 한국 게임을 안 하는게...
      저는 그냥... 어렸을때 그땐 그랬지~ 하고 넘어가려고요...
      지금 그 게임들을 보면 진짜 마음이 너무 아파서...
      근데 또 이게 웃긴게 가끔 그 게임이 땡겨요...
      그때의 그 느낌... T^T

    • @user-kc3kl5bv2o
      @user-kc3kl5bv2o 2 년 전 +1

      이런온라인겜보다 바다이야기 야마토나허가해주라
      다해봣는데 ㅋ 바다.야마토.황금성

    • @user-wr2sv4ti8p
      @user-wr2sv4ti8p 2 년 전 +5

      엔씨는 어떤 답변도 간담회도 안함 넥슨이랑 착각하신듯

  • @Kricse
    @Kricse 2 년 전 +92

    이뿐만이 아니라 똑같은 장비라도 장비에 붙은 스킬이나 능력이 달라서 필요한 장비지만 스탯이 다르면 다시 또 뽑아야함을 강요하는 게임들도 있고, 기간제 능력치 등... 과도한 과금이 게임 문화를 망치고 있다는 게 정말로 슬픕니다.

  • @user-uk9rz3en6s
    @user-uk9rz3en6s 2 년 전 +80

    그냥 택지니 형을 장인어른 곁으로 보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안그래도 곧 있으면 추석인데
    우리 택지니형 장인어른 만나뵈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 @BigQuokka_M4N
    @BigQuokka_M4N 2 년 전 +58

    처음의 '게임에서 확률'은 게임이란 요리를 더욱 맛있게 하기 위한 첨가제, 조미료 정도의 역할 이였습니다.
    그런데 요리를 시키고 그릇의 70~80%가 조미료로 채워져있다면 그걸 요리라고 할 수 있을까요?

  • @march1833
    @march1833 2 년 전 +137

    불확실성이 가져다주는 예상치 못한 재미는 게이머들에게 더 큰 기쁨으로 다가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게임 업계의 문제는 이 '불확실성'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데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서비스하는 게임들 대부분이 확률형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으면 재미가 반감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확률형 아이템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선택이 되어야 하지 필수가 되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applepie1443
      @applepie1443 2 년 전 +4

      그렇죠
      질러서 좀 더 편하게 즐긴다= o
      지르지 않으면 플레이 자체가 불가능하다?=x

    • @user-se5sm1qf5e
      @user-se5sm1qf5e 2 년 전

      요즘 모바일 mmorpg는 무과금으로는
      메인퀘스트 진행도 힘들죠.
      결국 과금 안하면 아무것도 못하는 신세가 되고ㅋㅋㅋ이럴 거면 차라리 유료 게임으로 만들지 싶어요...

    • @__danzi
      @__danzi 2 년 전

      맞습니다. 순위권도 마찬가지고 어느 던전 혹은
      방에 가려면 최소 스펙이 있어 만약 무과금으로
      조금씩 달성하는것 마저 불가능한 게임이라면,
      그건 진짜.. 가챠맞음. 메이플이 그거 대표에요
      리니지도 그렇긴한데 메이플.. 5차 안하면 새 지역들
      그냥 못감 레벨 되어도 못가요 보스가 아니라
      필드의 스펙을 맞추라는게 진짜 사냥도 싫은데
      최소 요건까지 맞춰라? 저는 배째라 식으로
      어떤 캐릭터도 5차 안시켰습니다. 이벤트만 즐기고
      접었어요. 지금은 이벤트 특색도 다 뒤져서 진짜
      노잼.. 언제 망할지 모르니 캐릭터 스샷만 찍고
      다시 안 까려고요.

    • @__danzi
      @__danzi 2 년 전

      @@user-se5sm1qf5e 그니까요 걍 부분 유료화 하든가
      파판처럼 월정제를 하든가 뭐하자는건지 모르겠음

    • @vx3382
      @vx3382 2 년 전

      클오클하자 클오클 갓겜 8년째하는중

  • @bulpeul
    @bulpeul 2 년 전 +143

    돈을 결제하는게 컨텐츠가 아닌 즐거움을 주는 컨텐츠로 승부를 보았으면…

    • @baekpro7896
      @baekpro7896 2 년 전

      그럴라면 몇천억들여서 왜만드니 ㅋㅋ

    • @yamaha_yzf-r3
      @yamaha_yzf-r3 2 년 전 +4

      @@baekpro7896 로아

    • @ummni875
      @ummni875 2 년 전 +6

      @@baekpro7896 전형적인 넥슨노예형 인간이네요

    • @alfredmashall8026
      @alfredmashall8026 2 년 전 +6

      @@baekpro7896 단순히 돈이 얼마가 투입되었으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돈을 그만큼 투자하고도 그 정도 컨텐츠 밖에 못만들기 때문에 외면 받는겁니다.
      시장경제의 원리는 결국 비용보다는 만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거죠

    • @user-eu4kd5or6m
      @user-eu4kd5or6m 2 년 전

      그럼 리니지는 진작 망했음

  • @user-bd6xt4sz1w
    @user-bd6xt4sz1w 2 년 전 +16

    김택진의 한마디가 생각나네요 '사행성을 조장하지 않습니다.' 코웃움이 절로 나오더군요...

  • @georgebernardshaw4490
    @georgebernardshaw4490 2 년 전 +21

    내 인생에서 정말 잘한 일
    1. 담배 배우지 않은 것
    2. NC 게임에 손도 안 댄 것

  • @jpinvest9490
    @jpinvest9490 2 년 전 +145

    NC는 변하지 않을것이다.
    쉬운 길을 두고 굳이 어려운 길을 택할 이유가 없으니까
    '순한맛 리니지 오딘'을 갓겜이라고 하는 개돼지들이 있는한...

  • @rlaqbxotlrl
    @rlaqbxotlrl 2 년 전 +174

    적당한 수준의 가챠는 게임에 재미를 더하지만 도가 지나치면 그건 그냥 게임이 아니라 도박임.....

    • @user-xs5ft1kw2j
      @user-xs5ft1kw2j 2 년 전 +15

      도박은 터지면 대박이라도 나지 이건 도박보다 더 답도 없음ㅋㅋㅋㅋㅋㅋㅋ

    • @sangminpark7351
      @sangminpark7351 2 년 전 +2

      적당한 수준의 가챠란 없습니다. 아예 존재하지 말아야 되는게 가챠

    • @user-pt6eq7wo4f
      @user-pt6eq7wo4f 2 년 전 +2

      @@sangminpark7351 개소리는 닥치고 가챠가 게임사의 주수입원임 그게 없으면 게임사 돈못벌어서 게임도 제대로 못만듬

    • @sangminpark7351
      @sangminpark7351 2 년 전 +3

      @@user-pt6eq7wo4f 그럼 가챠 안만들고 게임사 접으시면 되겠네

    • @Puppytobee
      @Puppytobee 2 년 전 +2

      @@user-pt6eq7wo4f 외국 게임은 가챠라는 개념이 애초에 없으며 랜덤박스는 국가에서 규제하고 있음. 확률형 BM 말고는 돈을 못 번다는 게 개소리지. 그냥익숙해졌기에 바꾸기 싫은 것일 뿐이라 생각함.

  • @user-zw1hq3cn5i
    @user-zw1hq3cn5i 2 년 전 +20

    2:40 천분의 일 확률 = 0.1% 0.0001% 확률 = 100만분의 1 확률
    이게 확률이긴 한겁니까? 안주겠단 얘기죠.
    참고로 삼만원 짜리 뽑기 100만번 이면 3억입니다

    • @user-hj1kb6le4c
      @user-hj1kb6le4c 2 년 전

      로또 복권 10번 맞는것 보다 힘든 극악 이라더군여

    • @user-eu4wn4zi8f
      @user-eu4wn4zi8f 2 년 전 +1

      삼만원 100만번이면 3억이아니고
      300억입니다!!!

    • @user-zw1hq3cn5i
      @user-zw1hq3cn5i 2 년 전

      @@user-eu4wn4zi8f 그쵸?
      이렇게 사람들이 생각없이 정보를 무작정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어요
      동영상에 확률계산이 틀렸다는 것만 알았지
      이렇게 저또한 틀리게 계산해 놓은거에
      사람들은 관심이 없어요
      좋아요 열네개가 그 증거

    • @blue_mireu
      @blue_mireu 2 년 전

      @@user-zw1hq3cn5i 헐... 그것까지 계산하고 댓글을 올리신 거였군요... 당신은 도덕책...

    • @Lobsterboongi
      @Lobsterboongi 2 년 전

      직원 월급 확률 0.0001% 로 하면 딱좋은데

  • @user-oy6oe1gk2k
    @user-oy6oe1gk2k 2 년 전 +2

    비판은 정말 많이 받으면서도
    정작 소비해주는 사람이 있고
    그 성과가 심지어 최상위권에 위치해있으니
    고칠 생각을 안 한다는게 가장 큰 문제.

  • @jhlee5179
    @jhlee5179 2 년 전 +153

    엔씨소프트는 축산업계 대박회사지
    흑우들이 많아서 엔씨는 안망할거 같다
    엔씨가 이제와서 정신차리고 게임 만들기는 너무 늦었고 그동안 해먹은것도 많고.. 그냥 진심으로 망했으면 좋겠다

    • @BrotherKang4536
      @BrotherKang4536 2 년 전 +8

      ㄴ 엔씨는 세대교체를 못해서 지금망했음 엔씨의 고질적인문제가 린저씨들은 점점늙어가는데 젊은층애들눈엔 딱봐도 돈이너무들어갈게보이니 굳이 안하고 블쏘나 트릭스터는 유저는 조금있지만 핵과금러를 여럿만드는데는 실패했음 이제 망하는수순 린저씨들도 대부분 카카오게임즈 오딘으로 넘어갔고 ㅋㅋ

    • @silver8301
      @silver8301 2 년 전

      린저씨들 요양원갈 나이면 엔씨도 없어질거야

    • @BrotherKang4536
      @BrotherKang4536 2 년 전

      @@silver8301 놉 없어지진않지 다만 흔한 ㅈ소 꼰머기업이 될가능성높음 ㅋㅋ 주위를 둘러보면 90년대를 주름잡다 지금은 ㅈ소 꼰머기업된기업이 수두룩함.. ㅋㅋㅋ

  • @overdriver9692
    @overdriver9692 2 년 전 +51

    게임을 양산형 장사 아이템으로 보는 시각이 생겨나니 '어떻게든 돈만 벌면 끝'이라는 게임사의 인식이 생기게 됩니다. 서로가 돈만 벌면 문제가 끝나는 게 아니에요. 게임사와 게이머가 서로를 신뢰하지 못 하는 시각이 생겨버린 이상, 한국 게임에 대한 냉혹한 시선은 끝나지 않을 듯 싶습니다.

  • @user-vm8xo1zq5z
    @user-vm8xo1zq5z 2 년 전 +15

    게임을 하며 노동으로 성취감을 느껴야하는데, 현질을 해야만 성취감을 느끼는 문제가 크긴 큼..

  • @JYJ0423
    @JYJ0423 2 년 전 +20

    제 관점에서 저런 게임을 지속적으로 돈을 쓰며 하는 사람들은 '게임 중독'이 아니라 '도박 중독'에 걸린 겁니다. 분명 다른 게임들과는 결이 달라요. 게임의 탈을 쓴 도박으로 보입니다.

    • @aidan9739
      @aidan9739 2 년 전 +2

      이게 맞음.. 제 주위에도 있는데, 게임을 콘트롤 하며 플레이하는게 아니라 그냥 자동만 돌려두고, 월급 받아 과금해서 뽑기하고, 케릭 능력치 올리는걸 재밌다고 생각함.ㅎ
      린저씨들이 대부분 그러는데.. 도무지 이해도 안되고, 그런짓 그만 하라고 해도 설득도 안되고
      본인들은 중독인줄 모르고 게임이 재밌다고 생각함ㅋㅋ

  • @mkmk5790
    @mkmk5790 2 년 전 +63

    계속 사주는 린저씨들이 문제야
    어떤 bj : nc이건 좀 아니네
    시청자 : 그래서 리니지 접나요?
    bj : 아니요 계속 할꺼에요
    시청자 : 그럼 새로운 템 만들꺼에요?
    bj : 예 나중에 만들긴 하겠죠?
    악순환 반복 ㅋㅋㅋㅋ

  • @edwardjeon3255
    @edwardjeon3255 2 년 전 +32

    4:55 그와중에 리니지m 자료화면 쓰려고 1렙 게스트계정으로 튜토리얼하는거 커여워..

  • @navieA
    @navieA 2 년 전 +4

    거기에 유저간 스펙경쟁을 유발하는 빈약한 게임 컨텐츠도 지적해야 할 듯

  • @ahdb1383
    @ahdb1383 2 년 전 +5

    그냥 리니지 할 돈으로 강원랜드 가서 룰렛만 돌려도 더 재미있게 놀다가 돈 다잃고 부담없이 나올듯...

  • @sbroh5998
    @sbroh5998 2 년 전 +50

    23년 전 민속놀이를 배운게 내 인생 최고의 선택..
    그냥 리니지 같은 NC게임은 그냥 카지노지 게임이 아님;
    메이플도 만약에 토드의 망치 없었으면, 사실상 리니지 같은 꼴 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

    • @user-cs9km3wv8x
      @user-cs9km3wv8x 2 년 전 +1

      메이플은 걍 놀장이랑 추옵을 만들지 말았어야 함

    • @user-xk5rn3lh8v
      @user-xk5rn3lh8v 2 년 전 +1

      @@user-cs9km3wv8x 잠재능력이 제일 문제 아닌가요?

  • @dna1188
    @dna1188 2 년 전 +47

    확률이든머든 게임이 잼있어야는데 만약리니지라는겜이 아닌 다른게임이였으면 사람들이 이런젓같은겜이 있지 하고 욕하고 때려쳤다 하지만 앤시는 예전리니지에 중독된사람들에게 감성을 자극하여 불러모은뒤 마지막 황금알을 낳는 거위에 배를갈랐다 마지막 단물까지 쪽쪽빰

    • @user-hy2vn2pl8g
      @user-hy2vn2pl8g 2 년 전

      이거지
      극악의 확률이든 뭐든 사기가 아닌선에서
      게임은 재밌기만하면됨

    • @mimic1564
      @mimic1564 2 년 전

      리니지가 재밌다기보단 그당시엔 리니지 말고 다른 마땅한 온라인 게임이 없었음 있어도 리니지나 디아2 아류작들이지...

  • @user-pt8wl6up3y
    @user-pt8wl6up3y 2 년 전 +56

    외국게임 : 돈을내면 원하는 아이템을 준다 (ex.워썬더)
    한국게임 : 돈을내면 쓰레기 아이템을 준다 (국산모든겜)

  • @user-sw1lj9qh5y
    @user-sw1lj9qh5y 2 년 전

    해외에도 가챠시스템이 있긴하지만
    일정 투자를 넘어서면 무조건 제공하긴하죠..

  • @daestongnyeon
    @daestongnyeon 2 년 전 +43

    이건 도박입니다. 이런 도박형 아이템을 전혀 규제하지 않는 정부도 큰 문제입니다.

    • @DAVID-zi7bv
      @DAVID-zi7bv 2 년 전

      그래서 중국처럼 되자고?!ㅋㅋ

    • @junghwanryu1188
      @junghwanryu1188 2 년 전 +4

      @@DAVID-zi7bv 중국처럼 규제하자는게 아니잖아 ㅋ 게임을 아예 못하게 하는 그런게 아니라 게임에서 사행성을 조장하는 천문학적 금액을 요구하는 그런 아이템을 판매하지 못하게 하자는 대충 그런뜻이지

    • @user-re2uv2kw4q
      @user-re2uv2kw4q 2 년 전

      @@DAVID-zi7bv 걍 닉보고 급발진하는 새끼임ㅋㅋㅋ

    • @cucucu
      @cucucu 2 년 전

      @@DAVID-zi7bv 무조건 중국아니면 없는듯 ㅋㅋ

  • @cjc2634able
    @cjc2634able 2 년 전 +55

    이제와서라도 유저들이 힘을 모아서 합심해야 한국게임업계가 삽니다 정말 nc소프트같은 회사가 두번 다시 생겨선 안됩니다

  • @user-sn6rr8xp8t
    @user-sn6rr8xp8t 2 년 전 +3

    스타가 최고여 ㅎ
    빌드 공부해가면서
    상대랑 1:1 붙으면 변수가 많이생기는데
    헤쳐나가서 이기면 그렇게 좋더라

  • @user-nb9rw5sn7k
    @user-nb9rw5sn7k 2 년 전 +2

    그래도 펄어비스.스마게 같은 뭐라도 하려는 조금이라도 바꿔보려는 기업들이 있어서 아직 희망은 있다고봄... 이런 기업들이 성공해서 3n처럼 안해도 돈벌수있고 좋은게임 만들수있는걸
    보여줬으면함 이시간에도 자신의 꿈과 열정을 바쳐서 게임개발하고계신 수많은 인디게임 개발자 여러분 힘내세요.

  • @ggh007
    @ggh007 2 년 전 +56

    하나 빼 먹었네요.
    pvp를 통해, 일명 통제와 제재를 통한 야생정글같은 게임 세상을 만들고 강해야 살아남기에 반강제 과금유도하는 ㅇ같은 리니지.

  • @madstepboy
    @madstepboy 2 년 전 +24

    게임의 기본적인 조작의 재미를 배제하고 돈으로 게임을 하는 방식에 신물이난다. 그럼 그냥 강원랜드가고 경마를 보러가지 왜 게임을 하고있나

  • @user-kyleshim
    @user-kyleshim 2 년 전 +42

    이런거보면 유럽에서 만든 클래시오브클랜 이 얼마나 잘 만든게임인가를 새삼 느낀다. 1원도 안쓰고 꾸준함만 있으면 상위권임

    • @user-rj7cp7yy5z
      @user-rj7cp7yy5z 2 년 전 +5

      ㄹㅇ coc는 전설이지

    • @user-tl2dz1sp8z
      @user-tl2dz1sp8z 2 년 전 +7

      ㄹㅇ 현질하면 속도에 차이가 있을뿐이지 열심히 제대로만 하면 정체는 안되는게 진짜 갓게임임

  • @user-mg4zk6kc8r
    @user-mg4zk6kc8r 2 년 전

    뉴스 잘 만드셨음 👍

  • @00sinomia57
    @00sinomia57 2 년 전 +17

    해외 AAA 급 게임들이 잘나가는데에는 이유가 있다. 게임성이 훌륭하고 잘만들었으며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의 적절한 과금(스킨/DLC) 이 있기떄문에 잘나가는데
    국내게임들은 그렇지 못한거같다.

  • @user-mm7ls8kz8o
    @user-mm7ls8kz8o 2 년 전 +23

    월정액제가 답이다.아이템은 필드 사냥으로 조합해서 만들면서 확률형으로 만들면 될텐데

    • @mrbinggrae5954
      @mrbinggrae5954 2 년 전 +3

      예전에 오픈베타족이라는 말이 생길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 게임에 돈 드럽게 안 씁니다. 돈 쓰는 소수만 쓰니깐 그 소수의 사람들이 돈을 더 쓰게 만드는 모델이 개발된거죠.

    • @user-xo3zb6iz4i
      @user-xo3zb6iz4i 2 년 전

      @@mrbinggrae5954 넌 돈 쓸려고 게임하냐???

    • @mrbinggrae5954
      @mrbinggrae5954 2 년 전 +1

      @@user-xo3zb6iz4i 게임개발자가 자선사업가냐?

    • @arahan123
      @arahan123 2 년 전

      월정액으로 돌아가고싶어도 수익이 안나오니깐 안돌아가는거임.

  • @user-xx7zy8qr4u
    @user-xx7zy8qr4u 2 년 전

    확률형 아이템 자체는 문제없고 잘쓰면 좋은때도 많음
    문제는 잘못쓰기가 너무 쉽다는거임 1%미만의확률, 로직이 특이해서 각각의 확률이 의미가 없다, 특정 아이템없이는 진행이 힘들어진다 등등
    무조건 막을수도 없고 그렇다고 무조건 풀어놓을 수도없는

    • @user-xx7zy8qr4u
      @user-xx7zy8qr4u 2 년 전

      천장을 무조건 만들게하자 하면 한번만 얻어도 되는 경우 확률 더낮춰서 천장에 근접하게 얻어지거나 그 가격에 다른보상없이 구입하게 하는경우도 생기고

  • @dkfkquddn
    @dkfkquddn 2 년 전

    국내에서 게임사로 수익구조를 만들어내려면
    저 방식이 최선이긴하지
    pc방이 그 어느나라보다 활성화 되어있어서
    유료게임을 많은 사람들이 무료로 플레이할수 있어
    정액제 시스템은 적자나는게 당연하고
    과거부터 불법다운로드의 성지였던 한국에서
    콘솔게임은 매니아층 게임이되어 콘솔게임도 나가리
    결국 부분유료화가 답이지만 그것도
    한국 유저의 노가다 거지근성으로
    게임에 돈 한푼 안쓰는게 정상이고 정의인줄알아서
    게임사측에선 돈많은 큰손들만을 노리기위해
    끝도없이 패키지를 출시하는거지..
    그럼에도 저런 게임사가 욕먹을수밖에 없는게
    로아처럼 큰손이고 무과금이고 동일한 유저로 보고 소통해주는 게임사가 존재하기때문

  • @Civilization_h
    @Civilization_h 2 년 전 +24

    확률형 아이템이 문제가 아니다!!
    계속해서 상위권을 유지하기위해선 무조건 돈을 써야하는 시스템이 문제인거다!!
    이건 도박으로 분류해야 마땅한거다!

    • @Zzhocomilk_
      @Zzhocomilk_ 2 년 전 +2

      게임을 안하면되잖아 그걸 게임회사로 돌리네 아주그냥 게임때문에 자기인생까지 책임지라할삘

    • @user-ri4zj3yo3k
      @user-ri4zj3yo3k 2 년 전

      @@Zzhocomilk_ ㅋㅋㅋㅋㅋ리니지한번빠져서 인생망쪼나시길

    • @Zzhocomilk_
      @Zzhocomilk_ 2 년 전 +2

      @@user-ri4zj3yo3k 게임자체를 안하는데요? 님이나 생산적인 삶을 살기를

    • @user-hp5hc3wd6n.
      @user-hp5hc3wd6n. 2 년 전 +2

      니 욕심이지 그건
      글고 그게 도박이랑 먼 상관이냐 ㅉㅉ

    • @Zzhocomilk_
      @Zzhocomilk_ 2 년 전 +2

      @@user-hp5hc3wd6n. ㅇㅈㅇㅈ 옳소

  • @Teemo_love
    @Teemo_love 2 년 전 +64

    해외 게임 사 : 어떻게 하면 더 높은 퀄리티의 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
    한국 게임 사 : 어떻게 하면 더 높은 퀄리티로 소비자들 등 쳐먹을 수 있을까?

  • @yang8119
    @yang8119 2 년 전 +1

    게임에서 자신의 캐릭터가 남들보다 강해지고 싶은 욕구는 현실에서 돈을많이 벌고 싶은 욕구와 같음. 현실에서는 강원랜드가 있고. 엔씨에는 리니지라는 도박장이 있지. 이건 게임사 입장에서 돈이 안벌릴수 없는 구조.

  • @wonpyolee6947
    @wonpyolee6947 2 년 전 +15

    지독한 경쟁사회에 익숙한 한국인의 정서상 게임 이용료 3만원은 아깝지만
    게임에서 이기기 위한 아이템값 30만원은 아깝지 않다고 생각한다죠...

  • @user-po3oy9qu6m
    @user-po3oy9qu6m 2 년 전 +21

    랜덤박스는 몹사냥을 해서 몹에서 나오게 해야 게임이다

  • @elizabeth
    @elizabeth 2 년 전 +42

    메이플로 인해 이제 유저들이 잠자코 있진 않긴 한듯

  • @user-zp9ux6ib9b
    @user-zp9ux6ib9b 년 전 +1

    결과를 알 수 없는 랜덤박스 이 확률형 아이템들이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은 저도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 게임을 한다면 한번쯤은 마주치는 아이템이죠 하지만 게임 유저들에게는 정말 좋지 않은데요 유저들을 위해 이런 아이템의 뿌리가 뽑혔으면 좋겟습니다

  • @user-kh8hh5zs5p
    @user-kh8hh5zs5p 2 년 전 +1

    리니지는. 각 계정마다 어느정도 투자를 해야 어느정도 확률이 되게끔 셋팅이 되어서. 적은돈으로는 절대 고가템 얻을수 없음. 그러니까. 각 계정마다 얼마정도 써야 가능 하게끔 계정 만들때마다. 샛팅 해놓은 것 임

  • @Shind.d
    @Shind.d 2 년 전 +8

    옛날에 2500원내고 사서 했던 검은방이나 미니게임천국이 재밌었는딩

  • @user-nc5tl5ro1v
    @user-nc5tl5ro1v 2 년 전 +29

    엔씨는 대기업인데..어디가서 당당히 회사를 말할 수 있으려나..그냥 궁금ㅋ

  • @changclass5520
    @changclass5520 2 년 전

    리니지 W 백퍼 출시 연기하겠죠...
    과금 모델 손봐야 하거든요..

  • @YHP-hv1rl
    @YHP-hv1rl 2 년 전 +4

    이젠 게임사가 정해놓은 확률을 믿을 수도 없음ㅋㅋ

    • @user-pf6em1lj7r
      @user-pf6em1lj7r 2 년 전

      ㄹㅇ 그걸 우리가 확인을 할 방법도 없으니

  • @choilee3
    @choilee3 2 년 전 +67

    게임회사 책임이 100% 이렇게 이야기 하는데 저걸 무감각 하게 질러대던 유저들도 문제가 있음

    • @user-ee4rs9oo7g
      @user-ee4rs9oo7g 2 년 전 +2

      ㅇㅇ 개돼지들 ㅋㅋ

    • @ballardmoon5643
      @ballardmoon5643 2 년 전 +6

      아니죠 처음 나왓을때만 해도 몇년을 공들인 케릭터 망칠래? 이런식으로 약간 지르게 나왓죠. 이제 캐릭터는 몇년치 수고와 돈을 들인것이 되고 발을 못빼게 슬슬 과금을 늘려가죠.
      전형적인 마약중독의 수법임.

  • @cosmonaut6296
    @cosmonaut6296 2 년 전 +26

    원신봐라ㅋㅋ 유저들 픽업때마다 랜덤아이템에 수십만원씩 쓰는데 각자 형편에 맞게 써도 겜하는데 크게 지장없음 이러니 인식도 좋지ㅋㅋ 엔씨는 평소에 이미지메이킹을 잘 해놔야했음

    • @user-py8wj5sy6r
      @user-py8wj5sy6r 2 년 전

      뭔 개소리야 이미지만 좋으면 사기쳐도 된다는 소리로 들림.

  • @user-op7nw1vq5m
    @user-op7nw1vq5m 2 년 전 +1

    현질을 할때 가장 피해야 할것이 확률이 어쩌구 하는 겁니다. 왜냐하면 1천원 아이템을 구매 하면 딱 그게 나와야지. 100원 ~ 10000원 이라고 하면 99.99 % 는 10000 원이 안나오거 든요. 즉 구매 라는 행위는 고정적 가치가 확실히 정해져 있을때 하는 것이 기본 상식 인데 이걸 확률로 하면 결국엔 돈만 허공에 대고 태우며 100원 짜리 조무래기 들만 10개 가지는 막대한 피해만 입고 마는 일종의 접시물 에 코 쳐박기 운동 인 겁니다.

  • @kkkongkkking
    @kkkongkkking 2 년 전 +1

    게임이 재미있으면 기격이 얼마라도 게임을 구매 할 생각은 있고, 스킨도 기쁘게 살 생각 있음. 그러나 Pay to win을 위해 게임 내에서 현금을 쓰는 게임엔 1원도 쓸 생각없음.

  • @user-wv9jr5gh6w
    @user-wv9jr5gh6w 2 년 전 +19

    게임회사만 포기 못하는줄... 유저들도 오래한 유저일수록 게임 못 잊음..
    옆에서 보면 왜 저럴까 싶은데 그래도 꿋꿋이 확율형 아이템 돌리는 사람도 있더라

    • @rajunny2420
      @rajunny2420 2 년 전

      유지를 위해하는 경우도 있음 쉽게 말해 지금 계정가격이 1000만원인데 다음주에 100만원 과금을 안하면 계정값이 800만원되는거지 극단적인 예시긴한데 즉 유지비때문에 오히려돈쓰는 사람도 많을듯...

  • @user-et6zr4jj7q
    @user-et6zr4jj7q 2 년 전 +64

    당장 법이 바뀌지 않는 현실에서 게임업계에 메시지를 가장 강력하고 절실하게 던질 수 있는 방법은... NC소프트를 상폐시키는 방법일 것입니다.

    • @user-yx5hz9sw8s
      @user-yx5hz9sw8s 2 년 전 +3

      택진이형 인맥으로 법절대 안바뀜ㅋㅋ 겜을안하는게답임 특히 엔씨게임ㅋ

    • @user-et6zr4jj7q
      @user-et6zr4jj7q 2 년 전 +3

      ​@@parksiun8389 우리 사회는 고독한 개인들이 살아가는 밀림이 아니라 공동체를 이루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주변의 이웃이 중독자가 되려 하거나 이미 중독된 사람이 더 심한 폐해에 빠지기 전에 이를 적절히 막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user-et6zr4jj7q
      @user-et6zr4jj7q 2 년 전 +2

      ​@@parksiun8389 저도 게임 유저들을 중독자 취급하기 싫습니다. 그런데 리니지형 게임들은 유저들이 계속 돈을 퍼붓지 않으면 게임 속 세상에서 계속 뒤처질 수밖에 없게끔 설계를 해놓았습니다.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과금구조 자체를 없애자라고 이야기할 순 없지만 보다 합리적인 수준으로 많은 유저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장경제를 옹호하는 경제학자들(심지어는 신자유주의자들까지도) 역시 정부의 적절한 시장규제는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유방임주의가 곧 자본주의 체제와 1:1로 연결될 수는 없다는 점을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 @user-et6zr4jj7q
      @user-et6zr4jj7q 2 년 전 +2

      @@parksiun8389 제가 원글에서 적은 내용도 소비자 운동의 하나라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user-eh4ge6ie2u
      @user-eh4ge6ie2u 2 년 전 +1

      @@parksiun8389 자기돈내고 지르고 즐기는거에대해선 별문제가안되는데, 이미 개돼지취급하는 게임인걸 알고 질러놓고, 게임사 운영이어떻니 하면서 욕하니까 개돼지소리듣는거임

  • @user-zh3rm6lr8k
    @user-zh3rm6lr8k 2 년 전 +1

    랜덤박스는 모든 유저들에게 공평하게 아이템을 나눠주기 위한 기술적인 장치입니다.

  • @minax5290
    @minax5290 2 년 전 +1

    현실에서 경쟁도 지치는데 게임에서도 경쟁해야 하는게 지친다 나는 힐링하고 싶은데

  • @rhfjsl
    @rhfjsl 2 년 전 +26

    4:46 게임사가 게임이 좋아서
    만들어진 하나의 집단이라고만 하기엔
    '돈'을 벌기 위한 기업이라는 걸
    간과하지 말아야합니다.
    지금 엔씨만 보면 더 이상 게임사는
    게임을 만드는 회사가 아닌 것 같습니다..

    • @yl9139
      @yl9139 2 년 전

      기업에 무한한 자유를 주면 무슨 일이 벌어지는가의 안 좋은 사례 같네요. 리니지M이나 2M은 규제라고는 확률 공개 밖에 받은 것도 없죠. 이걸 규제라고 할 만한 건지도 의문이지만요. 규제가 아니라 마지막 양심이죠. 도박으로 19금이라 셧다운제 걸린 것도 아니고.

  • @user-fx6uv2gw5s
    @user-fx6uv2gw5s 2 년 전 +12

    마지막에 펄어비스 도깨비까지 보여줬으면 화룡점정이었을텐데

    • @eos7576
      @eos7576 2 년 전 +3

      펄어비스는 확률형 안파는줄 아나보네 ㅋㅋㅋ
      검은사막M 안해봤지? 얘네도 일주일마다 새로운 확률형 패키지 파는 새끼들이다.
      그냥 다른 게임들보다는 그나마 꾸준한 이벤트로 잘퍼줘서 혜자소리듣는거지..
      딱 과금부분만 보면 펄어비스도 3N이랑 도찐개찐이다.

  • @user-vj9of2ut8d
    @user-vj9of2ut8d 2 년 전

    ㄹㅇ 게임하나 비슷하게 만들고 어캐하면 흑우들이 패키지 살수있게할까하고 패키지 겉포장이랑 상품만 바꿔파는게 일이지ㅋㅋ

  • @bbariyong
    @bbariyong 2 년 전

    진짜 모든게임 확률 아이템 확률이 과하게 낮아서 점점 손이 안가요.또한 고과금 유저들이 기득권행세하는 일도 늘고 게임 재밋게하다 한번씩 내 왜하고 있는거지 란 생각이...

  • @zahap951
    @zahap951 2 년 전 +7

    게임사규제가 없는건 로비금액이 엄청나다는 거겠지

  • @sonywinds
    @sonywinds 2 년 전 +1

    정말 웃긴게 1조가 넘게 매출올리고도 게임수준이 20-30년전하고 다르지않음. 그돈이면 콘솔게임 최상급으로 뽑아내고도 남을텐데…

  • @KJ-uc5rv
    @KJ-uc5rv 2 년 전

    익숙함에 속아 소중함을 잊었넼ㅋㅋㅋㅋ

  • @Nuju432
    @Nuju432 2 년 전 +41

    우리는 그냥 10억받기 또는 50%확률로 1000억 받기인데 알고보니 50확률이 아니라 5%확률 이었던거임 ㅋㅋ

  • @kimmm6703
    @kimmm6703 2 년 전 +10

    이제 정부에서 막아야한다 이건

  • @izakhamiziudonga4283

    단순히 생각하면 돈 주고 게임을 사는 게 아니니까 즉, 공짜로 기본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으니까 저런 방법으로 돈을 쓰라고 유도하는 건데.. 이젠 매달 과금하는 게임은 더 이상 없는 건가..

  • @user-qp2pe9po9d
    @user-qp2pe9po9d 2 년 전

    도박장 (사행성이라고 심지어 경고까지화면에 나와있음)이면서 소비해주는 소비자가 문제.

  • @daestongnyeon
    @daestongnyeon 2 년 전 +12

    확률형 아이템 X, 사행성 아이템(or 도박형 아이템) O

  • @koongyakoongya
    @koongyakoongya 2 년 전 +62

    린저씨들도 손절치는중ㅋㅋㅋㅋㅋ

  • @jaykim9969
    @jaykim9969 2 년 전

    컴플리트 가챠는 그거아님? 리스트를 100퍼센트 다 채우는게 아니면 무과금돼버리는데 일부러 그 중 하나를 확률을 낮게 만들어서 의도적으로 구멍을 만들어버리는거.

  • @user-lm1ql1jw4g
    @user-lm1ql1jw4g 2 년 전

    이런 뉴스도 뉴스지만 전세계 기대작인 도깨비같은 게임도 좀 다뤄줘야 게임에 대한 인식이 개선될 것 같습니다
    이 기사만으론 의도치않게 기성세대들에게 게임은 도박이다라는 프레임을 씌우게되는것같네요

  • @user-gp7kc2be6r
    @user-gp7kc2be6r 2 년 전 +46

    택진이 리니지 뛰면서 발품하던 시절로 돌아가야지 정신차리지

    • @user-ku4mw4hk4i
      @user-ku4mw4hk4i 2 년 전

      이미번돈으로죽을때까지일안해도됨 택진이는

    • @user-nt1fo2hg4t
      @user-nt1fo2hg4t 2 년 전

      택진이는 게임 만들지 않습니다
      게임만 팔푼입니다
      말그대로 그냥 장사꾼

  • @user-gi7qx6bt1n
    @user-gi7qx6bt1n 2 년 전 +2

    아타리 쇼크 기억처럼 개이머들이 점점 눈은 높아져 가는데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그냥 사장되는거지

  • @user-oo1ng8ly5c
    @user-oo1ng8ly5c 2 년 전

    우리나라도 닌텐도 같은 회사 하나 나왔으면 좋겠다.

  • @dirtyangel8518
    @dirtyangel8518 2 년 전

    포기못한다는건 그걸로 무지하게 벌어들인다는 이야기.

  • @LSang
    @LSang 2 년 전 +5

    확률형 아이템은 바다이야기의 또 다른 이름임. 게임이 아니라 도박임.

  • @lk_7694
    @lk_7694 2 년 전 +10

    욕을 그렇게 먹고있던 로스트아크는 즐기는 게임을 만들어 놓았다

  • @user-yq1gy3bm9o
    @user-yq1gy3bm9o 2 년 전

    게임(유희)란게 경쟁사회인 현실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고, 게임에서 오는 즐거움을 만끽하기 위함인데….이건 뭐 게임에서 새로운 위계질서와 스트레스 요소를 만들어놓고 유저는 거기에 돈을 쏟아붓고 있으니… 게임에 돈 쏟아 붓는 사람들은 답이 없다.

  • @user-gd9uv5gq1s
    @user-gd9uv5gq1s 2 년 전 +1

    2:38 여기서 0.0001퍼센트라고 쓰고 천분의 일이라니... 백만분에 일이겠죠

  • @user-lm7nl1vz6r
    @user-lm7nl1vz6r 2 년 전 +3

    확산성 밀리언 아서같이 가챠도입하고 섭종시켜버린 게임 존나 많지.. 게임회사만 먹튀하고 빤스런..근디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도 몇천씩쓰는 흑우들도 많아서 문제인듯

  • @b1.y
    @b1.y 2 년 전 +4

    확률형 아이템을 없애든지 모바일결재한도를 백만원으로 하든지

  • @user-zy3wq2gm1z
    @user-zy3wq2gm1z 2 년 전 +3

    딴건 모르겠도 3사 모두 주가가 점점 맛탱이가 가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hg8fd3zg1j
    @user-hg8fd3zg1j 2 년 전 +1

    확률 극악인거 알면서 질러놓고 안떳다니 후회하고 하소연 하는 사람들을 한심하게 보는 사람들이 있는거지 질러서 잘 떳으면 본전인거고..

  • @user-es4pr4tc2n
    @user-es4pr4tc2n 2 년 전 +7

    한국에서 만든 게임이 점점 지루해서 🕹🎮오락실 게임을 다시하게 되네요.

  • @GomTorii
    @GomTorii 2 년 전 +24

    Nc 벌 게임은 전부 카지노일 뿐이다
    만원이 빵원이되는 마술을 보여주징~

    • @user-gg1pr5eq6d
      @user-gg1pr5eq6d 2 년 전 +2

      에이... 카지노에 비교하는 것은 카지노에 대한 모욕이죠....
      카지노는 따거나 이기면 투자한 돈 이상을 벌기라도 하죠.. 현재 모바일 확률 게임은 써서 대박이 터져도 투자한 돈이 회수가 안됨.... 무조건 손해

  • @user-cq1pf1xb8d
    @user-cq1pf1xb8d 2 년 전

    1000원에 만원짜리와 백원짜리 중 한개가 나올 확률이 동일하지가 않고,
    100번 중 1번도 될까 말까하는 확률로 만원이 나오고,
    100번 중 99.999가 백원이 나올 확률로 도박을 해서 탈이지

  • @user-xp4ir7wq8h
    @user-xp4ir7wq8h 2 년 전

    게임 아이템의 획득은 유저가 열심히 노력해서 얻어야 그게 재미인데 국산게임 믿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