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does Korea rebuild buildings without preserving them like the West?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2. 04. 26.
  • #rebuild #rebuilding #seoul #wooden #structure
    Why does Korea rebuild buildings without preserving them like the West?

댓글 • 1.3K

  • @beaumoon8581
    @beaumoon8581 년 전 +629

    캐나다 고층 목조 건물들은 원주민들이 사용하던 몇백년된 거대한 고목들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보통 engineered wood라고 고강도 목재들로 지은 건축물들입니다. 공장에서 나무 톱밥이나 작은 나무 들을 적당한 사이즈로 부숴서 글루와 열처리등으로 원하는 사이즈 모양을 만든 재료들입니다. 사실 비씨주 수백년된 나무들은 거의 다 잘라서 없고 지금은 거의 처음 벌목하고 심은 100년 이내된 나무들을 벌목하고 있습니다. 다주택 건물같은 경우 전에 6충정도가 최고 허용치였으나 상업용으로 짓는 경우 BC주에서 현재 12층까지 허용하고 있습니다. 건물들은 물론 방화, 방음, 방수되는 재료들을 적절히 섞어서 빌딩코드에 맞게 사용합니다. 목조 건물이라고 100% 나무로 짓지 않고 60-70 정도가 나무이고 나머지는 석고 보드, foam board, 철판, 돌, 콘크리트 여러가지 사용합니다.

    • @user-bd4rd5so9h
      @user-bd4rd5so9h 년 전 +11

      그러면 새로운 목구조는 몇년 정도를 버티는 건가요?

    • @user-oe8uy3kx7m
      @user-oe8uy3kx7m 년 전 +13

      그래서 뭘 말하고 싶은거요? 한국은 어떻게 해야 된다고?...

    • @American-drone
      @American-drone 년 전 +12

      그런 엔지니어드 우드는 흰개미 피해는 없나요

    • @mkimber9210
      @mkimber9210 년 전 +150

      @李昶 비뚤어지셨네요. 교수님 말씀 듣고 자기가 사는 곳은 이러하다는 정보를 추가해서 더 다양한 사례나 방법 등에 대해 알 수 있으니 댓글일지라도 좋은 토론이 될 수 있는 느낌으로 받아들여도 될 것을 요즘 세상에 캐나다 사는 게 무슨 큰 자랑도 아니고 그렇게 꼬아들으실 필요까지 있을까요.

    • @why6207
      @why6207 년 전 +139

      @李昶
      이 글의 포인트를 요약하자면 목조 건물의 장점으로 교수님이 언급하셨던 목조 건물의 친환경성에 대한 현실적 비판이라고 보여집니다. 교수님이 목조 건물을 친환경적인 차세대 건축물로 해석하신 이유는 나무의 탄소흡수저장량의 미분 계수는 시간이 지나고 나무가 성체가 될수록 0에 수렴하고 결국은 탄소흡수율의 미분계수가 0에 가까워진 나무는 그대로 두는 것 보다 썩지 않도록 건자재로써 이용하고 새로운 나무를 심어서 키우는게 탄소중립성의 면에서 더 효율이 좋다는 이유였는데, Moon 님이 말씀하신 대로 현실적으로 그러한 성체 나무들은 이미 다 쓰여져 공급량이 부족하고 수요를 뒷받침 하기 위해 아직 탄소흡수저량 미분계수가 유의미하게 잔존하는 탄소중립적으로 active 한 나무를 베어 쓰게되는게 현실이라는 점이며, 목조 건물도 100퍼센트 나무 원목만을 건자재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40퍼센트 정도 기존 건자재들 (철근 콘크리트, 석고 보드, foam board 등) 을 혼용하며 원목 가공 과정도 필요하기 때문에 탄소 중립 효과가 설명하신 것 보다 적을 수 있다는 취지의 말씀이 아닌가 싶네요

  • @Leebyunghun100
    @Leebyunghun100 년 전 +485

    상대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유럽은 100년 전이 전성기였고, 우리나라는 이제 전성기인 셈인데, 유럽의 100년 전 건물과 우리의 100년 전 건물이 어떻게 같은 퀄리티겠어요. 우리는 이제 100년 넘게 가는 건물을 만들어야지.

    • @user-ln5vu5by7y
      @user-ln5vu5by7y 년 전 +16

      그렇네요ㅋㅋ

    • @tankbefor8640
      @tankbefor8640 년 전 +92

      전라도에 아파트 무너지는거랑 요즘 신축 아파트 퀄리티 보면 절대 100년 못감

    • @user-rv1ss6ey5x
      @user-rv1ss6ey5x 년 전 +10

      싸게 건축하는 집만있어요

    • @mcy2756
      @mcy2756 년 전 +31

      대리석 집과 국내 건축 비교가 되나요
      어떻게든 싸게 지으려고하는데
      교통도 마찬가지
      싸게하니까 아스팔트도 비오면 맨날 파이죠
      배합비를 정확히해야하는데

    • @user-rv1ss6ey5x
      @user-rv1ss6ey5x 년 전 +35

      아파트도 빌딩처럼 철골로 기둥을 만들고 1등급단열시스템을 하면 100년이상가요 너무 엉망진창으로 빨리만들어서 맨날하자생긴고 감리가 문제입니다 정부에서도 건축법을 개정해서 지금부터 엉격하게 건축시공에 문제을 진단해야합니다 지금공무원들은 너무 무식해요

  • @SA-pu2od
    @SA-pu2od 2 년 전 +202

    과거에 억지로 의미를 부여하지 말고, 현재를 역사로 만들라는 부분에서 박수가 절로 나옴!

    • @honshin23
      @honshin23 년 전 +3

      그러기엔 전후 달동네 재건축하면서 전국에 콩크리트 아파트를 너무 많이 지었죠.......
      이미 수백만개 지어졌을텐데... 어느 세월에 저런 도시를 구상하나...

    • @user-hc8mt4tu8u
      @user-hc8mt4tu8u 년 전 +5

      유럽넘들은 중세때 건물을 계속쓴다 과거에 너무집착을함

    • @modernandantique2861
      @modernandantique2861 년 전 +13

      @@user-hc8mt4tu8u 걔네는 그 시절이 찬란했으니까 그런 거고
      우리는 저 시절이 제일 못살던 때니까 보존 가치가 없다는 거고

    • @mindoohong_Fan
      @mindoohong_Fan 년 전 +3

      @@user-hc8mt4tu8u 영상안봄?

  • @SkimOnWest
    @SkimOnWest 2 년 전 +268

    미국에서 살면서 100년된 목구조 하우스들이 어떻게 이렇게 멀쩡하고 여전히 비싸게 팔리는지 궁금했는데 목구조가 유지보수가 훨씬 유리하군요!

    • @user-jg9ur1os2c
      @user-jg9ur1os2c 2 년 전 +7

      앗 션킴님이다!!

    • @d.d5510
      @d.d5510 2 년 전 +3

      여기서 뵈니 반갑네요! :D

    • @KrMorgan12
      @KrMorgan12 년 전 +7

      100년된 상류층 목조건축물... 서민목구조는 진작에 재건축임. ㅋㅋ.

    • @November441
      @November441 년 전 +19

      @@KrMorgan12 저 동부에 사는집은 70년된 서민 주택인데요. 여기 60-70년된 일반 주택은 흔합니다. 대부분 여기저기 고쳐가면서 사는거구요.

    • @KrMorgan12
      @KrMorgan12 년 전 +4

      @@November441 70년이면, 1950~60년인데? 여이도 아파트도 60년대 후반임. 오래된거 아님.

  • @TUMI7777
    @TUMI7777 2 년 전 +327

    5:17 정말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럽 선진국 말하면서, 전면 철거 방식의 재개발은 파괴적이라고 말하는데 그러면 그 재개발 지역을 그대로 보전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요.
    재미있는 것은 그 지역 주민들은 개발을 원하고, 그 지역에서 안 사는 사람들이 보전을 말하는 아이러니...

    • @user-zz4vt7li5h
      @user-zz4vt7li5h 2 년 전 +7

      형이 여기서...

    • @rayhong6020
      @rayhong6020 2 년 전 +89

      박원순이 서울을 10년간 얼마나 퇴보시켰는지 알 수 있네....

    • @chonulgwiin5051
      @chonulgwiin5051 2 년 전 +23

      저기...
      보전이라는 것이 잘못하면 도시의 슬럼화를 가속화 시킬수도 ...!

    • @user-eu1yo6fk9c
      @user-eu1yo6fk9c 년 전 +21

      전면 철거 방식을 문제로 삼았던 이유는 건축의 품질 문제 보다는 그 과정에서 홀대 당한 세입자 처우 문제와 관련 깊지요. 말씀하신 개발을 원하는 주민은 토지와 건물 소유주인 듯 합니다. 옮겨갈 곳이 막막한 상가나 주거 공간의 세입자는 보존을 원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떤 집단의 말에 집중하느냐에 따라 오세훈과 박원순의 정치적 판단이 갈렸고, 그 과정에서 여러 갈등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 @bourbon8
      @bourbon8 년 전 +13

      @@rayhong6020 재개발이 능사는 아니죠.. 과거를 잊지않고 상생하려는 시민공동체가 중요합니다. 요즘따라 광기스러운 재건축 뉴스를 보면 박시장님의 판단이 틀리지 않았다는걸 보여주는것같습니다.

  • @hayake_2237
    @hayake_2237 2 년 전 +79

    지금 뉴트로 유행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60~80년대의 미국과 일본의 문화를 담은 (건축을 포함해서) 물질적인 모든 유산들이 다 그 나라들이 끝장나게 잘 살았던 시절의 물건이라고 생각하면 한국의 보존할 물건, 건축은 이제 시작됬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 @sunjung7742
    @sunjung7742 7 개월 전 +7

    1. 바닥 보일러 / 건물의 노후화 빨리 진행
    2. 내부수도배관 / 노후화로 인한 교체 힘듬
    3. 판상형 구조 / 방음취약
    4. 건설비리 / 철근빼먹기 공사 . 물타기 콘크리트
    5. 근시안적인 부동산정책 / 높은건물로 인한 교통체증, 일조권부족.
    6 전세사기근절안됨 / 사회초년생,노인등. 부동산지식부족 .전세사기범죄 방관
    7. 전세대출 / 국민가계대출에 빠짐. 세계유일한 대출- 집값폭등원인
    8. 모르쇠 정치인 / 등기소에 등록된 권리증도 인정안되는 한심함. 책임없는 공무원
    9. 혈연,학연,지연에 물든 사회..묻지마 투표
    10. 사기꾼. 범죄에 대한 전관예우 (없애야하는 병폐].
    11. 사회적 신뢰(자본) 없는 사회....삿대질하는 사회만연

    • @user-uq4xt5py1s
      @user-uq4xt5py1s 일 전

      일단 울나라의 문제점을 건축적 시각이 아니라 사회적 관점 또는 정치적 관점이 뒤섞여 바라보시는 것 같습니다. 외국도 마찬가지 문제점들이 존재합니다. 외국의 건축학적인 의미가 있는 건축물들을 동급의 우리나라 건축물과 비교를 하면 우리나라도 뒤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많은 전쟁 중 특별히 625란 것의 패허로부터 일어선 나라이기에 그 후유증도 일부 존재하는 것이고요.

  • @user-mr8jb1qr6c
    @user-mr8jb1qr6c 2 년 전 +15

    건축전공자는 아니지만 건축의 인문학적인 해석에 매우 감탄하며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birdyoh11
    @birdyoh11 년 전 +140

    그동안 외국의 도시들을 보면서, '그네들은 옛 건물들도 잘 보존하고 역사와 전통이 그대로 보이는데 우리 나라의 도시들은 왜 전부 갈아 엎기만 하나?' 이런 의문이 항상 있었습니다.
    교수님의 설명을 들으면서 아주 쉽게 이해되었네요... 그런면에서 보면 우리 나라 사람들, 우리 부모님 세대의 근면 성실이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우리의 도시들은 앞으로 100년 후, 200년 후 세계에 중요한 롤모델이 될 수 있는 도시로 발전하기를 기대하게 됩니다.
    오늘도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user-mn8ms9wx8m
      @user-mn8ms9wx8m 년 전

      응 나라 멸망하는 중~

    • @gaedae
      @gaedae 년 전 +5

      50년이면 나라 멸망할텐데 뭐 ㅋㅋ

    • @hterius95
      @hterius95 10 개월 전 +3

      한국이 출산율 0.78명 세계 꼴지다 거기에 국가소멸국가 1위가 한국 ㅉㅉ 근데 세계 꼴지2위 이탈리아 출산율은 1.24명이다 진짜 100년후 대한민국 인구는 현재 5200만명에서 100만명으로 줄어 들것이다 ㅉㅉ

    • @noinstein7041
      @noinstein7041 7 개월 전

      ⁠​⁠@@hterius95소멸같은소리하네ㅋㅋㅋㅋ 이민자떼거지로 받을텐데

    • @hterius95
      @hterius95 7 개월 전 +1

      @@noinstein7041 뉴스 좀 보고오세요 2000년 이후 태어난 10대 초중고등학생 꼬마야 ㅉㅉㅉ

  • @sadanjang
    @sadanjang 년 전 +9

    건축물 좋아하는 사람인데 정말 좋은 영상이네요. 여행가서 도시들 둘러보면 참 부럽기도 하고 멋지기도 했는데 앞으로 100년 동안 우리가 그런 건물들로 채우면 다른 도시 사람들도 놀러와서 제가 받은 느낌을 느끼겠네요.

  • @yhamlee1997
    @yhamlee1997 2 년 전 +134

    작년 이맘 때 JTBC 다큐에서 나무에 관해 다루면서 초고층 목조건물이 가능한 공법과 목조건물의 장점을 소개한걸 본 적이 있습니다.
    목조건물에 대한 편견이 사라지고 원래 전통적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양식인 목조에 대해 다시보게 되었죠.
    한편으로 물의 순환이 미래 건축에 있어 화두라고 보는데, 이러한 건물에 대해서도 듣고 싶습니다. 물은 은근히 제한적이고 희소한 자원이니까요.

    • @chonulgwiin5051
      @chonulgwiin5051 2 년 전 +3

      그 친숙한 양식인 목조 건물들이 과거 1950년 625 시절 거의다 불타 버렸다는 역사가 있는데 !

    • @user-ec7hf8fn9n
      @user-ec7hf8fn9n 년 전

      @@chonulgwiin5051 그 시절이면 콘크리트도 다 사람 못살정도로 무너지지 않았을까요..?

  • @duddn03
    @duddn03 2 년 전 +17

    안녕하세요~ 저는 시골(고흥)에서 주택건축을 하고있습니다. 선생님의 영상을 보면서 논리적이만 감성적인 부분을 놓치지 않고 미래지향적인데? 과거의 데이타를 잘 분석하여 사람들에게 설득할 수 있는 모습들이 너무 부럽고.. 롤모델을 넘어,,.. 그냥 넘사벽이에요. 배우고 닮고 싶지만 너무너무 멀리 높히 계신분 같아 감히 다나갈 수 도 없는 그런 느낌.. 빈말이 아니라 그냥 솔직한 생각입니다. 요즘.. 건축일이 많이 힘들어요. 서로 다들 단가경쟁뿐이라, 새로운 시도는 커녕 똑같은 자재, 똑같은 구조,.. CTRL+C, CTRL+V .. 그래서 저도 "어떻게든 단가를 낮추자!!"만을 연구하는 제모습이 현타가 옵니다.

  • @user-ud3by3kj6p
    @user-ud3by3kj6p 2 년 전 +65

    정말... 유현준 교수님의 강의를 보면서 하나의 강의 같다는 느낌보다는 공원 같은 편안한 공간에 앉아서 가볍게 말씀을 듣는 느낌입니다.! 심지어 어떤 영상에서는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하셨었을 때 비로소 강의 영상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정도로 ㅋㅋㅋ 편하게 설명해 주시고 현재 20살 이란 나이에 건축사 사무소에 다니며 점심시간에 간간이 보는데 와.... 이런 창의적인 생각이 있구나!!! ㅎㅎ 하며 흐뭇하게 봅니다! ㅋㅋㅋ 언제나 건강하시고 좋은 강의 많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팅이에요!!

  • @user-nv5os8tw9v
    @user-nv5os8tw9v 2 년 전 +7

    건축이 괜찮지 않다고 느끼는거 자체만으로 제대로 건축을 하고 있구나 생각도 듭니다. 어릴때 꿈처럼 마냥 재밌지 만도, 신비하지도 않지만...사람의 마음을 여는 직업이라 생각 합니다. 오늘도 막차타고 퇴근하면서도 초심 잃지 않게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수님. 어려운 사회에서 어렵게 일하지만 좋은 날이 올거라 믿습니다

  • @whiskyguide
    @whiskyguide 년 전 +1

    매일 아침 운동하며 전부 정주행중입니다. 너무 잘버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yodapapa
    @yodapapa 2 년 전 +12

    유익한 영상 잘 봤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시면 건축물과 항상 공존하는 길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Jamureable
    @Jamureable 2 년 전 +41

    오늘 영상에서 인상 깊었던 점이 '새로운 도시의 조건' 이네요. 전에 행정학도 이었을 때 제가 관심 가지던 주제가 지방균형, 지방자치 였는데요. 그 당시 세종시나 혁신도시제도에 아쉬움을 크게 느꼈습니다. 머 예전일은 부차적으로 넘긴다고 치고, 다시 만들어 질 서울과 같은 메가 시티가 만들어 질 경우 강제성은 지양하면서 교통 혁신을 이용한 자연스러운 도시가 조성되길 기대해보면서, 각계 각층에서 고심해봐야 될 주제인 듯 해요.

    • @user-zi2tt3zz7b
      @user-zi2tt3zz7b 년 전 +2

      혹시왜 세종시가 아쉬움을 많이 남겼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영상에서 실패라고 하고 넘어가서 잘모르겠네요

  • @homes_everything
    @homes_everything 년 전 +4

    교수님 영상을 보면서 건축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게 되는것 같아요~~^^

  • @user-sl309jd90
    @user-sl309jd90 2 년 전 +135

    지금까지 본 영상 중에 가장 재밌게 봤습니다. 항상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평소에는 댓글을 안다는데 댓글을 많이 읽는다고 하셔서 괜히 감동이 들어 댓글 남겨봅니다 ㅋㅋ 여론이나 정치로 안좋은 비판이 많을때에 흔들리지 않으시고 지혜롭게 학자로서 꿋꿋이 흘려보내시는게 너무 보기 좋았습니다. 서울의 미래상을 목재구도로 제시하신게 참 건축가답게 당돌하고 기발한 생각이시네요. 잠시나마 행복한 상상이었습니다... 언젠가 어느 정권이던 신도시 신도시 그러는데 15층 정도로 아파트며 상가며 다 목구조로 신도시를 제시하면 얼마나 멋있고 재밌는 세계적인 프로젝트가 될까요? ..... 이루어질일 없겠죠 ㅠㅠ

  • @user-yn8ml6qf6k
    @user-yn8ml6qf6k 2 년 전 +71

    기업들 사옥에 관한 리뷰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애플이나 아마존 사옥의 구조를 보면서 기업들이 표현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한국 기업들 사옥이랑 차이점은 무엇인지 등등.. 교수님의 시선으로 풀어주시면 정말 재밌을 거 같아요!!!

  • @user-lu5yw1vj3u
    @user-lu5yw1vj3u 2 년 전 +93

    교수님 식견처럼 굳이 따라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파리나 로마 같은 유럽 도시들은 더이상 변혁이 어려우니까요. 누누히 말씀하셨던 고밀화, 물류개혁을 성공한다면 스마트시티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번 영상도 잘 봤습니다:)

  • @huni3070
    @huni3070 2 년 전 +15

    안녕하세요 교수님! 오늘도 강의 흥미롭게 들었습니다.
    제가 조선업에 종사하고 있는데, 배를 만드는 과정이 흔히들 건축하는거랑 비슷하다고 하더라구요. 그 재료가 바뀌는 것도 건축이랑 비슷한 것 같기도 하구요. 그래서 이번에 들으면거 과연 배도 다시 목구조로 돌아갈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게되면 배도 엄청 가벼워질거구요. 많은 인사이트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ji7gc2nt4v
    @user-ji7gc2nt4v 2 년 전 +2

    오늘도 선생님 강의를 듣게되어 감사합니다,

  • @hwangsangcheol
    @hwangsangcheol 2 년 전 +22

    교수님 강의는 교실 보다는 공원에서 편하게 듣는 느낌이라 더 듣기 좋아요! 게다가 우리나라와 유럽의 건축물 차이도 이번 시간에 좀 더 느낌이 확 오네요! (물론 복잡해서 어렵지만 ㅋㅋㅋ)
    미래 서울 아파트 재개발은 목구조로 해 볼 수 있다면 풍경이 사뭇 달라질 것도 같네요!

    • @user-zx3hz2to6g
      @user-zx3hz2to6g 년 전

      교수님 찐팬입니다
      알쓸신잡때부터~
      어려운내용도 채밌고쉽게 설명해주셔서
      즐겨듣게되네요 귀에 쏙쏙들어옵니다
      교수님 책도 재밌게 읽고있어요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유현준지음

  • @peterkim1741
    @peterkim1741 2 년 전 +3

    역사와 기후에 대한 설명이 곁들여져 건축이 이해 됩니다. 오늘도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GeorgeCANADDY
    @GeorgeCANADDY 년 전 +2

    너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교수님 항상 건강하십시오. ^-^

  • @euooheedschi2830
    @euooheedschi2830 년 전 +1

    선생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세요.

  • @user-rw7ul3tk2h
    @user-rw7ul3tk2h 2 년 전 +31

    건축이란 시대를 그대로 보여주며, 재료에 따라 그 개성과 문화도 극명하게 달라진다는 것을 또한 배웁니다. 지금까지 목구조보다는 계속해서 콘크리트지! 라는 생각을 해왔었는데요.. 오늘 교수님의 영상을 보면서 목재의 가능성에 대해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되었습니다. 목재라는 소재가 이렇게나 의미가 큰 재료였군요. 새롭게 배웁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목재로도 고층 건물을 지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교수님 말씀처럼 목재를 사용한 아름답고 기능적이면서 개성있는 건축물들을 많이 시도하면 좋겠네요. 도시의 개성, 특징, 아름다움이 그렇게 다시한번 꽃피울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고맙습니다~

  • @yoplait_protein
    @yoplait_protein 2 년 전 +26

    한국식 재건축은 너무 폐쇄적인거 같아요. 아파트 단지 단지 마다 빙 둘러서 다 막아놓으니까 시내를 걸어다니면 어디 들어갈만한 곳이 없더라구요. 예를 들면 잠실 아파트촌은 몇 블록에 걸쳐서 할 수 있는게 걷는 거 밖에 없음. 이런식의 아파트 재개발만 밀어부치면 안락하고 안전하지만 재미도 없고 의미도 없는 도시가 되어버리지 않을까 합니다. 익선동 같은 복잡복잡하지만 재미있는 공간이 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 @yoplait_protein
      @yoplait_protein 2 년 전 +9

      그래서 재료도 재료지만 도시공간에 대한 합의가 더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의견 제시해봅니다! 어떤 철학으로 도시공간을 만들어나갈것인가 어떤 정체성을 담을 것인가 하는 것들말이죠

  • @_songofmongsim7796
    @_songofmongsim7796 2 년 전 +2

    새로운 각도 시야를 열어주시니 감사하네요 ᆢ목구조 건물에 맘이 확 끌리고 그 힐링감이 이미 들어오네요 꾸벅ᆢ오늘도 좋은날 하세요 ❤

  • @brandlee5089
    @brandlee5089 2 년 전 +74

    매번 좋은 영상 제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로 교수님 의견이 궁금해서 댓글 작성합니다. 어제 언론 매체를 통해서 한국도 3D 프린터를 활용한 2층 주택을 제작하였다고 보도되었습니다. 가격도 7천여만원, 친환경적이고 전문가의 설비가 없어도 제작 가능하다고 언급됏는데, 건축가인 교수님의 의견도 궁금합니다. 좋은 부분들은 더 없는지? 혹은 아쉽거나 개선되어야 할 점은 없는지? 등 교수님의 입장에서 자세하게 들어보고 싶습니다. ;)

  • @peterkim1542
    @peterkim1542 년 전 +5

    좋은 활동 감사드립니다. 미국에서 25년째 건축사로 일하고 있는데 한국도 건축시장의 크기를 키울 수 있는 단계로 발전하면 좋겠네요.

  • @wonjinpark8911
    @wonjinpark8911 년 전 +24

    늘, 좋은 강의 재밌게 유익하게 듣고 배웁니다! 이번 건축의 보존과 관련해서 늘 고민하고 아쉬워하는 점이 있어 교수님의 생각과 의견을 듣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한국의 개화시기부터 일제강점기를 거쳐 건축된 근대 건축물의 가치와 보존에 대해, 그리고 소위 적산가옥 또는 뾰족집이라 불리우는 일제강점기 때 지어진 서양식 일본 가옥(?)의 건축학적 가치와 보존의 필요성에 대해서입니다. 한국의 역사 중 아픈 시기에 지어진 건축물이지만 개인적으로 그 가치를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는 마음과, 지역 개발이라는 상황 속에 점점 사라져가는 안타까움에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 @osogrande7802
    @osogrande7802 년 전 +46

    전문가라 그렇겠지만 한 분야에 대해 이렇게 깊이 있게 알고 또 그걸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한테까지 흥미 느끼게끔 설명하시는 게 존경스럽습니다

  • @user-pq2du9uh2p
    @user-pq2du9uh2p 년 전 +6

    한국이 재건축을 자주하는 이유를 몰랐는데 이번에 자세히 알게되었습니다 이 채널 보면서 건축에 대한 많은 내용을 알 수 있었고 매력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기대하겠습니다

  • @jykssu51
    @jykssu51 2 년 전 +43

    우리나라 면적의 70%가 산이라지만 목재 자급률은 아직도 20%이하입니다. 녹화, 사방을 목적으로 식재했기 때문에 크고 균일한 목재가 별로 없어요. 건축에 쓸만한 목재는 더 적겠죠.. 그래서 지금 산림청에서 예정보다 10년 일찍 벌채를 실시하고 재조림하려 하는데 환경단체의 반발때문에 이 또한 쉽지않은 상황입니다. 목재건축이 주류가 되려면 어느정도 가격이 내려가야 할텐데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 @azureluna7
      @azureluna7 2 년 전 +3

      맞아요 소나무 위주라고 알고 있어요.

    • @oxo6282
      @oxo6282 2 년 전

      꽂가루 날리는거보단 나은듯...

    • @kyneky3940
      @kyneky3940 2 년 전

      우리나라에는 산이 많은데 목재는 왜 수입해올수밖에 없는지도 궁금하네요

    • @oxo6282
      @oxo6282 2 년 전

      @@kyneky3940 조경용으로밖에 보질 않아서 그런것 같아요
      실제로 산에 가보면 소나무 뿐이기도 하구요
      다른나라 가면 두꺼운 나무가 거의대부분인데 한국은 죄다 얇은나무만 심어져있죠

    • @user-lv7xv6fc2u
      @user-lv7xv6fc2u 2 년 전 +3

      @@kyneky3940 구한말까지만 해도 주거지 인근의 산은 대부분이 민둥산이었습니다. 건축자재로서 수령 100년 이상의 나무를 찾기가 어려웠죠.

  • @fox-cg
    @fox-cg 2 년 전 +11

    신세계 본점 건물이 원형 보존을 위해서 건물을 들고 아래 주차장을 건설 했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그런 첨단 건축 기술의 방법에 대해 다뤄주시면 좋겠어요~~ ^^

  • @user-fw3tb3kp7q
    @user-fw3tb3kp7q 2 년 전 +3

    재미나게 듣고 있어요 ^^

  • @user-uw8sf3xu7v
    @user-uw8sf3xu7v 년 전 +5

    세바시에사 우연히 보고 집사부일체에도 출연하셔서 찾아보고 했는데요~
    원래 건축에 관심이 많았지만 말씀해주시는 하나하나가 너무 와닿고 감동이였습니다~ 😍
    건축으로 소통하고 마음을 읽어주시는것 같아 펜이 되었습니다 ^^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서울이 정말 원하시는 21세기형 건축물로 새롭게 탈바꿈하면 정말 멋질것 같아요~응원합니다!!👏

  • @ming5319
    @ming5319 9 개월 전 +4

    교수님 강의는 지루하지가 않아 좋아합니다. 해박하신 인문학.건축학. 사회학 등 여러지식의 융합적 해석을 하셔서 그런거 아니가 싶어요😅 볼때마다 좋아요는 자동으로 꾹누르고 갑니다. ㅎㅎ ㅎ

  • @Sol-Chan23
    @Sol-Chan23 2 년 전 +3

    너무 좋은 영상과 설명이었습니다 :)

  • @maumusa123
    @maumusa123 년 전 +1

    좋은 해설 감사합니다

  • @wnqfkr
    @wnqfkr 2 년 전 +2

    교수님 영상을 볼수록 식견이 넓어져요!! ㅎㅎ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 @Jamsil_Yubunam
    @Jamsil_Yubunam 2 년 전 +3

    건축에 관해 더 관심을 갖게되고, 너무 재미있습니다.

  • @spiritap.420
    @spiritap.420 2 년 전 +12

    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그런데 나무를 키우는데 시간과 공간이 많이 필요한데 그렇게 큰 건물들을 많이 만들면 그 재료인 나무를 공급하는데 어려움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 @deliciousfoods8694
    @deliciousfoods8694 2 년 전 +1

    _듣고만 있어도 재밌네요 👍_

  • @user-pl3ku3fx4t
    @user-pl3ku3fx4t 2 년 전 +2

    평소에 진짜 궁금했던 내용인데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pt4qy3ng8t
    @user-pt4qy3ng8t 2 년 전 +18

    오 저랑 완전 생각이 똑같아요! 저도 솔직히.. 보존할 가치가 있는 건물과 그렇지않은것이 있다고 생각해요 이런 얘기를 한국사회에서 하면 비난받을수 있지만 무조건적인 보존이 답은 아니라생각합니다.

  • @cheonga8668
    @cheonga8668 년 전 +5

    교수님 침착맨 강의에서 정말 재밌게 봤습니다~ 건축이 이렇게 흥미로울 수 있다니 놀랍네요^^

  • @HelloQNY
    @HelloQNY 8 개월 전 +2

    너무 재밌어요!

  • @limsunjoo
    @limsunjoo 년 전 +2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user-ur6rh2zx7r
    @user-ur6rh2zx7r 2 년 전 +9

    5년전 이맘때 군대에서 책을 통해 작가님으로 접했는데, 교수님의 강의로 접하니까 너무 즐겁고 새롭습니다. 항상 즐겁게 보고있습니다

  • @ellalee5284
    @ellalee5284 년 전 +12

    유럽살아요~ 여기서 이사만 8번정도 했는데 집 구할때마다 놀라는게 건축년도 18xx이런 건물도 종종 보인다는것 ㅎㅎㅎ 내부 리모델링 기술도 좋고 일단 그런 건물은 기념비법에 걸려있어서 함부로 재건축도 못해요. 문제는 그런집은 진짜 무지춥다는것…. 재건축비용도 어마어마하구요. 솔직히 밖에서보기에나 멋있지 들어가서 살아보면 신축이 그냥 짱입니다. 집값 고가를 견인하는것도 다 신축이예요(바닥보일러깔린집 점점 대세가되는중)

    • @user-hc8mt4tu8u
      @user-hc8mt4tu8u 년 전 +2

      에어컨이없어서 쩌죽는다 여름에는 유럽건물보면 실외기가 없다

    • @elise8239
      @elise8239 년 전 +1

      여긴 독일인데, 여름이 한국과 달라서 습하지 않고 그리 안더워요. 에어컨 필요없음. 선풍기도 여름 내내 며칠 안쓰는데요.

  • @user-sc2qc6dy9f
    @user-sc2qc6dy9f 2 년 전 +5

    교수님 공간업사이클링 관련 건축에 대해서도 영상 만들어 주시면 좋을것 같아용

  • @user-lr7rd4vv1t
    @user-lr7rd4vv1t 2 년 전 +1

    재밌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hb1yf6wo7g
    @user-hb1yf6wo7g 2 년 전 +115

    서울 외곽에 그린벨트 지역이나 단독주택이나 빌라정도 지을 수 있는 1,2종 주거지역에 목구조로 고층건물을 짓게해주면 좋을거 같네요.
    숲 근처에 나무로 지어진 빌딩들이 있는 도시라면 좋은 풍경이겠어요.

    • @kck0611
      @kck0611 2 년 전 +2

      그런건 왜 지어요? 지주들은 무슨죄죠?

    • @Anthony_Davis
      @Anthony_Davis 2 년 전 +13

      종상향을 전제로 제안하는 아이디어같은데 지주들은 죄가 아니라 대박 아닌가요? 특혜땜에 못할듯

    • @subakmania
      @subakmania 년 전 +9

      @@kck0611 외곽 그린벨트지역은 아예 건물 못짓는건데 고층목조건물 지으면 지주들한테 특혜면 특혜지 피해는 아닙니다.

    • @zhfjeidj
      @zhfjeidj 년 전

      영상에 나온 말이랑 같지만 708090에 지어진 아파트들이 종상향 할 만큼 튼튼하거나 잘 지어진 곳이 없음 지금 우리나라에는 안맞는 스타일

    • @user-rr4is2ku1k
      @user-rr4is2ku1k 년 전

      @@user-be1ec4od6w 진짜 맞는말 너무 빨리 발전하다보니 낭만이라는 말에 과거를 망각함

  • @AvaPilates
    @AvaPilates 2 년 전 +4

    궁금했던 역사적 프랑스건축과 비교해
    풀어주셔서 가려웠던 부분이 해소가 되었네요. 궁금한 부분이 한가지 있는데요~~
    길가로수에 메타세콰이어 나무와 같이 큰 나무들은 미적으로는 수려하지만 뿌리가 너무 깊고 굉장해서 도로 지면을 뚫고 나오고 건물벽면 균열에 영향을 준다고 들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한 교수님의 말씀 듣고 싶습니다^^

  • @seul_low659
    @seul_low659 2 년 전 +2

    유익하고 재밌어요! :) 감사합니다!!

  • @RaulDavid0
    @RaulDavid0 2 년 전 +1

    잘 봤습니다.

  • @pooh0626
    @pooh0626 년 전 +5

    지속 가능한 ESG적 건축물이라는 개념은 시대에 맞고 또 시대를 뛰어넘는 생각이네요. 감사합니다

  • @user-lv7xv6fc2u
    @user-lv7xv6fc2u 2 년 전 +6

    맞습니다. 일본도 막번체제(幕藩体制)라는 일본식 봉건제 덕분에 지방도시들이 죠카마치(城下町) (성 밑 마을) 에서부터 발전하기 시작했죠. 일본이 한국에 비해 지방자치가 잘 되어 있고, 지방자치 의식이 높은 것도 이러한 수백년 간의 봉건제 시스템에 기인한 것이죠.

  • @justokim5818
    @justokim5818 년 전 +1

    어쩌면 이렇게 똑똑한 말씀만 하시는건지...^^ 존경합니다.

  • @mobimora
    @mobimora 9 개월 전

    생각해볼 좋은
    꺼리 만들어주셧습니다.
    감사합니다

  • @ke9862
    @ke9862 년 전 +5

    오랫동안 가져왔던 질문에 답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미국 집들이 왜 나무로 지어진지에 대한 답도 함께 해주신 것 같어요. 감사합니다.
    저의 언니는 교수님 책을 모두 사서 읽고 미래에 자신의 집을 교수님께서 디자인해 주시면 좋겠다는 ‘원대한’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멋진 꿈이지요!

  • @jungmunkim6011
    @jungmunkim6011 11 개월 전 +3

    평소 티비에서만 가끔 뵙던 교수님...
    유튭 검색하다가 셜록현준 발견!!
    일주일동안 역주행해서 20개 정도의 영상을 몰아봤네요.
    최근 20여개 영상 본것 중에서 제일 인상적이었던게 7광구 관련이야기...
    말씀하시는 속도가 약간 빠른듯하지만 목소리 톤도 일정하시고...머리에 쏙쏙 잘 박히는 방송입니다.
    좋은 방송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whiskeywoods5822
    @whiskeywoods5822 년 전 +1

    흥미로운 이야기를 많이 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구독합니다

  • @zipsa_storage
    @zipsa_storage 2 년 전

    평소에 궁금했었는데 다뤄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zg4fm8hy1c
    @user-zg4fm8hy1c 2 년 전 +30

    다음주 교수님과 개방장과의 합방.. 기대하고있겠습니다!

    • @qawsed-fl9hu
      @qawsed-fl9hu 2 년 전 +2

      헐 진짜에요..?ㅋㅋㅋ 어디 떴나요..?

    • @NorthKoreanCeleb
      @NorthKoreanCeleb 2 년 전 +4

      침착맨이라고요??

    • @user-em7nh6ic3x
      @user-em7nh6ic3x 2 년 전 +2

      침착맨 카페 공지에 있습니다~

    • @Akaps3321
      @Akaps3321 2 년 전 +3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어이! 시간 책임져!

    • @user-lt8xy4qd9j
      @user-lt8xy4qd9j 2 년 전 +1

      건축민수 감사하다

  • @Siyoung177
    @Siyoung177 2 년 전 +11

    이번 영상은 목구조 건축물의 장점을 알게 됐네요. 수급만 잘된다면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지어졌으면 좋겠어요.
    매번 유익하고 알기쉽게 알려주시는 교수님 영상은 사랑입니다. 😍

    • @user-yw5gy6mh6r
      @user-yw5gy6mh6r 년 전

      7

    • @Ycmjg37143
      @Ycmjg37143 년 전

      옛날 목구조는 화재에 약해서 그렇기도 하고 기와 때문에 무계를 지탱햐야해서 기둥을 너무 많이 만들어서
      비효율적인 구조라 그래요. 우리나라에서 목구조 건물이 생길려면 그런부분을 없애는 목합판 기술이 발전해야하는데
      우리나라는 그러한 목합판기술이 없는거고요. 미국이나 다른 나라들은 목합판 기술이 많이 발전한 거에요.

  • @user-fp7es2oz2j
    @user-fp7es2oz2j 2 년 전 +1

    새로운 도시 특강 감사합니다!

  • @oep_21
    @oep_21 년 전 +2

    정말 매번 궁금했던건데 감사합니다!

  • @Jk-xs1bk
    @Jk-xs1bk 년 전 +14

    교수님~ 오늘 영상도 넘 재밌구 많은 의견에 공감되었습니다. 보존 가치 판단에 의거한 재건축!! 전 스페인에서 살고있는데 100년 이상된 건물이 역사적인 가치와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훨씬 튼튼하다고 얘기들 합니다. 요즘 기술로는 더 튼튼해야할거 같은데…. 자치주별로 차이는 있지만 10년에 한번씩 안전성 검사를 공인된 건축가에게 인증 받아야하는 절차가 있고 리모델링도 엄격하게 소/대규모로 구분해 시청에 신고하고 해야하는 등 여러 규제가 있는데 한국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다음 영상에서 다뤄주셨음 좋겠습니다~~~~ !!

    • @user-hc8mt4tu8u
      @user-hc8mt4tu8u 년 전

      아름답긴하지만 에어컨없어서 쪄죽는다 그래서 유럽은 분수대에서 논다 여름에 에어컨못달아서 폭염으로 죽어나간다

    • @user-ud4ff8wu4g
      @user-ud4ff8wu4g 년 전

      조선은 기런거 읍어유...

    • @user-sm4vm2hm8n
      @user-sm4vm2hm8n 년 전

      @@user-ud4ff8wu4g 그것보단 저렇게버티는건물들은 당대에도 비싼돈쓰고 만든건물이라 그런겁니다 우리도돈바르고 만들면 오래가는건물짓죠 근데 아파트부터보면 싸게만들라니깐 오래못가죠

  • @user-vb2de7er9m
    @user-vb2de7er9m 2 년 전 +5

    보통 다른 강의는 집중해야지! 하고 들어야 이해가 그나마 가는데 이분은 아주 자연스럽게 사람을 집중시키고 이해가 쏙쏙되는 느낌.
    나도 그 능력 배우고싶다 ㅎㅎ

    • @eldsf8170
      @eldsf8170 년 전

      @난다 이게 알맹이가 없으면 유튭 볼게 있긴함?

  • @user-nm2on6k3im
    @user-nm2on6k3im 2 년 전 +1

    와. 집중해서 봤네요. 내용 넘 좋아서요.^^

  • @JP-sw4it
    @JP-sw4it 년 전 +1

    저도 궁금했던 질문인데 참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 @wonkyungsong5923
    @wonkyungsong5923 2 년 전 +8

    유교수님의 영상을 보다 보면 인문학적으로 접근해 말씀을 해주셔서 정말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들을 수 있어 좋습니다. 나이가 드니 점점 옛것에 대한 막연한 그리움이 있어요. 건축에 대한 이해는 거의 무지하나 획일적인 아파트 보다는 나만의 공간이 곧 집이 되길 바랍니다. 더불어 땅과 더 가까이 살고 싶어요. 좋은 동영상 감사합니다.

  • @AndyMoonKR
    @AndyMoonKR 2 년 전 +3

    9:56 친구 방문하러 Brock Commons 가본 적 있었는데 교수님 채널에 나와서 깜짝 놀랐네요. ㅎㅎ UBC 부지가 워낙 넓은지라 (4제곱킬로미터) 화려한 (목재) 건물들이 압도적으로 많긴 하더라고요.
    15여년 전 캐나다 밴쿠버로 이민 왔을 때, 콘크리트로 지었으리라 생각했던 수많은 건물들이 목재라서 놀랐어요.
    BC주는 산림자원이 넘쳐흐르는 곳이라 목자재 산업이 커서, 소규모 고층 건축물 전체를 목재로 지을 수도 있을 정도로 뒷받침 할 수 있구나 생각이 되었던 것 같아요. (당장 UBC도 해변가 옆 광활한 우림 속에 위치해있어요)
    2014년즈음에는 외곽 지역에 소규모 신축 아파트로 이사를 했는데, 그 건물은 바깥으로는 균일했지만 알고보니 4층까지는 콘크리트, 10층까지는 목재를 사용했더라고요.
    항상 유익한 동영상 감사합니다!

  • @user-nu6gs6ei1m
    @user-nu6gs6ei1m 년 전 +1

    ☆이런 귀한 걸 편하게 시청할 수 있는 좋은 세상이네요. 고맙습니다😐✨️

  • @leeseungyon5476
    @leeseungyon5476 2 년 전 +3

    오늘 영상도 정말 재밌었습니다! 나중에 미국 동부랑 서부 건축물 차이점도 한번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 @justinpark2145
    @justinpark2145 2 년 전 +7

    전 캐나다에서 건축을 공부하고있습니다.여긴 영상에서 말씀하신 18층 짜리 목구조 빌딩이 있습니다. 제가 배운바로는 목구조, 매스 팀버 건축할때는 나무가 어느정도 타고 나면 그 겉부분은 char이라고 해서 숯처럼 타있지만 속은 아직 구조적으로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북미에선 아예 char될만큼의 두께까지 고려해서 오버디자인 하더군요.

    • @youngsea2385
      @youngsea2385 년 전

      네 맞습니다
      한국 건축법에서도
      건축규모별 내화시간이 1~3시간으로 구분되어었고
      목조는 해당 시간별 연소두께만큼 더 두껍게 설계하고 있습니다
      또한 2×4계열의 목재의 경우 방화석고보드와 복합하여 내화구조로 인정받은 방법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 @satrunvapollo2037
    @satrunvapollo2037 년 전 +1

    유익하네요 잘봤습니다.

  • @soomaeng2
    @soomaeng2 년 전 +1

    영상 잘 봤습니다!

  • @dododonggang367
    @dododonggang367 년 전 +14

    교수님 책을 많이 읽었던 사람입니다. 교수님이 재개발을 반대하고 과거 단독주택을 강조하시길래 읽으면서 속으로 '보존이 능사라고 생각하지않고 동의하지않는다고 생각한다. 5060년대 전쟁후 다급히 대충 지어진 콘크리트 덩어리들이 무슨 보존가치가 있지?' 란 생각을 했는데 저만 그렇게 생각한게 아녔군요

    • @dododonggang367
      @dododonggang367 년 전

      탄소를 줄이기 위해서 목조건물도 답일수있다

  • @magingax
    @magingax 2 년 전 +7

    재밌었습니다. 반대 의견이 많을듯한 의견도 시원하게 말씀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목구조에 대해서는 나무에 특수 처리를 하면 불과 부식에도 강하게 하는 방법이 이미 있다고 들었습니다. 문제는 비용 과 목구조에 특화된 지오메트리 설계가 어렵다는 점 이라더군요. 목조건축이 활성화 되면 좋겠습니다.

  • @jinho6346
    @jinho6346 2 년 전 +1

    보면서 화재나 진짜 친환경인가 의문 들었는데
    마지막에 다 쫙 정리해주셔서 이해가 잘 갔네요
    오늘도 좋은 영상 고맙습니다 :)

  • @mosquito-kt5qj
    @mosquito-kt5qj 8 개월 전 +1

    질문에 막힘없이 대답을 하시는데 대답 하나하나가 너무 담아두고 싶은 얘기 뿐이네요

  • @user-lf8zc3lw9w
    @user-lf8zc3lw9w 2 년 전 +4

    교수님, 영상 늘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께서는 공간이 사람들의 생각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주시는 거 같은데 이 관점에서 볼 때 정신병원은 어떤 구조로 어떤 곳에 위치해야 환자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지가 궁금합니다! 민감한 질문일 수 있지만 교수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 @LHKtube
    @LHKtube 2 년 전 +9

    세종시 계획이 왜 실패한 건축계획인지 교수님의 의견을 또 따로 듣고싶네요.
    그리고 목구조에 대한 내용중에 못질을 하는것과 맞춤으로 짜는것중에 하나를 고르자면 어떤걸 선택하시겠나요? 아니면 둘 다 적절하게 잘 써야 하는걸까요?
    구조체로 쓰이지 않고 가벽이나 벽체고정에 쓰기 위해 각목에 카타를 치는것과 같은것을 제외하고
    목구조의 특성상 못질을 잘못하면 틈이 벌어지거나 손상이 갈거라 생각하여 저는 웬만하면 못질은 최대한 안하는게 좋지 않겠냐고 생각하거든요.

  • @user-np3tn5xm8z
    @user-np3tn5xm8z 10 개월 전

    웃으면서 재밌게 봤어요~~ 👍

  • @user-sg6cl4jj2d
    @user-sg6cl4jj2d 년 전 +1

    목구조라는 것에 대해 알아가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ty7px8uy3d
    @user-ty7px8uy3d 2 년 전 +3

    와 재밌는 주제다

  • @sunyoungkim2470
    @sunyoungkim2470 년 전 +6

    언제나 폭넓은 통찰 + 지식 얻습니다! 최근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이 발표됐는데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최근 몇년간 교수님 말씀하신 내용도 일부 포함되어 있더라고요

  • @user-dp1fd7ho7k
    @user-dp1fd7ho7k 개월 전 +2

    시간가는줄모르고듣게돼는강의 탑입니다

  • @user-qz5oo3th6g
    @user-qz5oo3th6g 년 전 +1

    감사합니다

  • @bradjang7473
    @bradjang7473 년 전 +3

    진짜 너무 좋다 상상력을 자극하고 호기심도 채워주고 지식도 많아지고

  • @bsh6612
    @bsh6612 2 년 전 +3

    이 형 너무 재미써어

  • @user-rm8vk1zq1l

    ☺️☺️☺️👍👍🙏🙏💙💙😆재밌게 잘봤습니당!! 감사합니다ㅎㅎ

  • @lemylemylemy
    @lemylemylemy 2 년 전 +2

    오늘도 잘 봤습니다 교수님! 나중에 괜찮으시다면 덴마크 코펜하겐에 있는 '아마게르 바케' 소각장에 대해서도 다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user-wn9fj2sv7v
    @user-wn9fj2sv7v 2 년 전 +7

    교수님. 책도 유튜브도 열심히 보고있어요^^ 항상 좋은 말씀 감사드려요. 질문이 있어요. 저는 제주에 살고 있습니다. 습기에 취약하죠. 게다가 태풍이나 평소에도 소형 태풍급의 바람이 불기도 하고, 비가 내릴때는 국지성 호우처럼 비가 내립니다. 배수가 잘 되는 지형이니 금방 물이 빠지긴 하지만, 땅에서 습기가 올라오죠. 4~5월엔 고사리 장마로 비가내리고 해무가 껴 꿉꿉하니 이 계절부터 10월 중순까지는 그야말로 습기와 전쟁입니다. 그리고 제습기로는 습기제거를 할 수 없을 정도에요. 실은 이런 환경에서 목조주택이 취약하다는 의견을 건축하시는 분들께 들었는데, 정말인가요? 훗날 다시 집을 지을 때는 목조주택을 짓고 싶은데... 방음이 어렵고 제주의 날씨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누누이 들어 항상 궁금했어요. 그리고 목조주택은 후에 관리가 굉장히 어렵다는 말도 들었어요. 그리고 이런 지역에선 어떤 형태로 건축을 하면 좋을까요? 지역마다 건축을 할 때 자연환경 때문에 주의해야할 부분이 있을까요?

  • @thenomoneybandit
    @thenomoneybandit 년 전 +8

    교수님 민수의 칭호를 위해 침투부 한 번 더 나와줘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