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으로 다가온 해외 건설, 깊어지는 손실의 늪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9. 09.
  • 어렵고 딱딱한 경제,시사,금융 이야기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슈카아재의
    경제/시사/이슈/잡썰 토크방송입니다.
    #해외건설 #조선 #반도체
  • 코미디

댓글 • 414

  • @syukaworld
    @syukaworld  4 년 전 +206

    방송 당일 마이크 상태가 좋지 못하여
    음질이 고르지 못한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죄송합니다.

    • @user-dp4fr4lp1w
      @user-dp4fr4lp1w 4 년 전 +10

      사랑해 형 덜렁덜렁

    • @jbl6905
      @jbl6905 4 년 전 +3

      오빠 사랑해(덜렁덜렁)

    • @user-hi8ve6wm1k
      @user-hi8ve6wm1k 4 년 전 +3

      덜렁덜렁 (형 사랑해)

    • @Ya-lt9gm
      @Ya-lt9gm 4 년 전 +3

      비트코인에 대해서도 한번 평가해주세요

    • @cleo1915
      @cleo1915 4 년 전 +1

      슈카형 방송 짬이 있는데... 방손장비 관리좀 해요

  • @hyo2002
    @hyo2002 4 년 전 +62

    해외건설의 최대문제는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안된거입니다. 제일 처음 해외나가 시공하게 되면 그당시 시공법 특히 가장 중요한게 몰라서 손해본거, 주의할점, 실패한부분들을 철저히 기술해서 남겨놓아야 그다음 사람이 그나라 가서 건설할때 같은실수를 안하게 되는데...이렇게 되면 자기잘못이나 실수 무지함 경솔함등이 노출이 되게 되니 그냥 덮어버립니다. 한프로젝트가 끝나면 엄청나게 많은 문서가 나오는데...나중 분쟁을 위해서 보관하기는 하지만...다음사람이 쓸만하고 알아야할 지식들은 거의없습니다. 자료활용이 전혀 안되는거죠..그러니 그냥 새롭게 또 모르는 상태에서 같은실수를 매번 반복하고 터지고 하는겁니다. 그래서 아무리 건설회사가 오랜역사를 지니고 대규모 공사를 했어도..그냥 그현장에 있던 사람들의 기억속에 잘못과 잘한점이 있는거고...데이터는 제로상태이죠..
    그러니 비용을 아끼기가 쉽지않고 효율성있게 작업하거나 노하우있는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해외는 제도도 달라 당하는 경우가 있는데 다음에 당하지 말아야 하는데 계속 반복되는거죠...
    지금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안되서 앞으로도 쉽지 않습니다.

    • @rmlee9275
      @rmlee9275 4 년 전 +2

      니가 뭘알아~ 하는 분들이 많다보니 실패가 계속 반복되는 건 아닐까 생각도 해봅니다...

    • @Yoohehe
      @Yoohehe 4 년 전 +2

      처음엔 힘들더라도 차근차근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투자를 해야할텐데요

    • @hyo2002
      @hyo2002 4 년 전 +9

      @@Yoohehe 이거 데이타베이스 제대로 할려면 아무일도 안하고 조사만 다니면서 기록과 촬영하는 사람이 있어야 되고 모든걸 다 이해할수 없으니 물어보면 각파트 분야에 있는 사람이 친절하고 상세히 답변해주거나 기술해야 합니다. 대규모 프로젝트는 공정이 수백가지고(건물자체로만 단순해보여도) 한사람 하나 하나가 아차 하는순간 몇천만원 몇억이 날라갈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완전히 까발려지는게 부담이 될수밖에 없고 자기실패나 잘못이런게 사실은 도움이 되는데 감출수밖에 없죠...
      그러니 데이타베이스가 안되고 팀꾸려 갈때도 그전프로젝트에 대하여 교육을 해주지 않습니다. 왜냐면 매 프로젝트가 딱 들어맞는게 아니거든요..그러니 상관없다고 생각하고 어차피 도움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래저래 데이타베이스나 이를 통한 교육은 불가능이라 생각합니다.

    • @user-uv4ii5mq8q
      @user-uv4ii5mq8q 4 년 전

      현직자이신가요 ? 해외까지 나가서 건설하는 대기업들도 그렇게 막무가내로 한다는게 참 신기하고 안타깝네요 ㅠ

    • @hyo2002
      @hyo2002 4 년 전 +12

      @@user-uv4ii5mq8q 네 사실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힘들다는것입니다. 과거에는 그래도 돈을 벌었습니다. 왜냐면 일본건설보다 우리가 쌋거든요..싸도 많이 남았습니다. 그런데 중국건설이 치고 들어옵니다. 시공이라는 분야는 중국과 우리나라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우리나라가 낫기야 낫지만....그러니 입찰단가를 낯출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중동가서 돈벌었지만...지금은 돈을 못벌거나 오히려 수주에서 따서 지어주면 우리돈이 더 들어가는 예도 허다 합니다. 일해주고 돈을 더 얹여주는 셈이죠...애시당초 그런 관찰자가 없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힘들다는 것이죠...일일이 다 설명할수 없지만 손해볼 순간순간은 너무나 많습니다. 가령 오기로 한 자재가 제때에 오지않으면 그 이후로 공사가 다 밀릴수도 있습니다. 건설은 선 후 단계가 있기때문에...변수가 무지하게 많습니다.

  • @tomjeong1672
    @tomjeong1672 4 년 전 +62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구조설계에 종사하고있습니다. 설계업 반성하라시는 분들.. 설계비가 15년 전과 똑같아요ㅠㅠ 구조설계는 웃긴게 우리나라선 일반설계의 하청으로 가서 그걸 또 쪼개먹는 헬 패치 완벽 구현되었구요.. 기술이 중요해서 석사를 나와야하는데 석사나와도 설계사가면 월200도 못받습니다 꽥

    • @teemo1832
      @teemo1832 4 년 전 +2

      집 분양가는 2배넘게 올랐는데 그돈 다 어디간거죠?

    • @user-kg5hd6xx5v
      @user-kg5hd6xx5v 4 년 전 +1

      본인실력을 탓하시길

    • @Vfthuiknb
      @Vfthuiknb 2 년 전

      @@user-kg5hd6xx5v ㅋㅋㅋㅋㅋ 본인 실력 같은소리 뻘소리하시네요. 미국,일본,유럽 설계비가 10프론데 우리나라 얼만지 아시나요? 3프로도 안됩니다. 그 가격 때문에 업체들은 인원을 줄입니다. 이게 실력에 문제 같아요?ㅋㅋ

  • @stefanomarkulin
    @stefanomarkulin 4 년 전 +31

    플랜트 업계 종사자였습니다. 당시 손실이 엄청난 줄은 알았지만 숫자를 보니 놀랍네요. 그리고 잘 정리해 주셨지만 해외건설 침체의 가장 큰 원인 중에 지적하지 않으신 내용이 있네요. 2013~2015년(?) 쯔음에 미국 셰일가스와 사우디 사이에 유가 치킨게임이 있었습니다. 막 떠오르기 시작하는 셰일가스 산업을 초장에 죽여버리기 위해 사우디에서 유가를 셰일 가스 개발 원가 아래로 떨어뜨려 버린 것이죠. 그래서 호황기에 베럴당 80~100 불까지 치솟았던 유가가 30불대(?) 까지 떨어지고 결국 셰일가스 회사들이 도산하면서 싸움이 끝났습니다. 그러나 유가는 바닥을 치고 그와 함께 중동에서 계획중이던 모든 프로젝트들이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되었고 떨어진 뿐만 아니라 중앙아시아 남미 동남아 등도 모든 석유 가스 개발 사업도 홀딩되거나 연기돼 버렸습니다. 공사수의 절대 감소로 우리나라 건설사들은 직격탄을 맞았고 저가 수주로 인한 손실로 더 이상의 공격적인 수주가 불가능해 집니다. 특히 채산성이 좋지 않은 해양플랜트는 프로젝트가 거의다 취소되고 연기되는 초유의 사태에 기존 수주공사의 부실이 드러나 엄청난 구조조정의 수렁으로 빠져들게 돼버렸죠. 국내 건설사의 경우 마침 그 시점에 국내 건설경기가 붐이 일어 대규모 구조조정은 피할 수 있었습니다만. 그 후 셰일가스개발 업체들의 기술개발로 채취비용을 더욱 낮추어 중동과 가격경쟁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이제는 더 이상의 치킨 게임 없이 감산 등을 통해 적정 어느정도 균형점을 잡은 상태에서 유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만, 80~100 불 하던 시절과 비교하면 프로젝트가 엄청나게 많이 줄어든게 사실이죠. 그 사이 한국건설 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밀려났던 유럽 건설사들이 현지화 등을 통해 체질 개선을 하여 더욱 가격경쟁력이 생겼고, 차이나 머니를 이용한 중국 건설사와 개발사가 파이낸싱을 직접 하면서 공사들을 싹쓸이해 가면서 국내 건설사들에게 앞으로의 플랜트 시장전망은 더욱 어두워져 가고 있네요.

  • @tvsamtv1440
    @tvsamtv1440 4 년 전 +139

    (오늘의 영상 요약)
    밑지고 장사하는 한국 건설산업의 미래는 어디에 있나요?
    손정의: 모듈러, 모듈러, 모듈러
    슈카: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작전세력: 북한아파트, 북한아파트, 북한아파트

    • @user-pk9jd7zl6w
      @user-pk9jd7zl6w 4 년 전 +25

      @@user-tm6zj2hy5e 이분은 왜 개거품이시죠?

    • @TheMcHwang
      @TheMcHwang 4 년 전 +9

      @@user-tm6zj2hy5e 이놈은 머지?

    • @user-gl8wz1kp6s
      @user-gl8wz1kp6s 4 년 전 +7

      @@user-tm6zj2hy5e 니가 쓴 댓글 다 삭제되는거 보면 모르겠냐 신고 먹고 다 삭제중이다 그냥 딴거봐 널린게 유튜브 채널이다

    • @user-kb4ew9up5k
      @user-kb4ew9up5k 4 년 전 +6

      @@user-tm6zj2hy5e
      조은사람아, 미쳤니?

    • @coffeetruck5224
      @coffeetruck5224 4 년 전 +1

      탁월한 분석입니다.
      북한도로, 북한도로, 북한도로

  • @user-by4zm3sp7k
    @user-by4zm3sp7k 4 년 전 +13

    한마디로 건설 호황이었던 적은 없었다. 호황이라는 거짓 날조로 현혹했을 뿐... 한국은 초고층 빌딩 설계를 전혀 못함... 롯데타워 전부 외국에서 설계한 하고, 인천 송도 스마트 시티 한국이 개노가다 삽질만 했을 뿐, 마찬가지 외국이 설계.
    개인적으로 통일 건설도 비판적임... 설계 기술을 배워야 한다는 절박함은 사라지고, 다시 수십년 동안 후진국 노가다 삽질 안주할게 뻔하니까... 오히려 개도국 노가다 건설이 확고히 정착 되는 것임.

    • @user-kg5hd6xx5v
      @user-kg5hd6xx5v 4 년 전

      우리나라가 설계딸리다는건 어디 개소리임?

  • @user-kq1qy7ds7y
    @user-kq1qy7ds7y 4 년 전 +95

    형 언제나 좋은방송 고마워! (선댓글 후감상)
    설계쪽 종사자로써 우리나라의 설계의 현실은 건설의 하청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음.
    좋은 설계를 바탕으로 시공이 이루어지는 선순환이 이루어 져야 하는데, 인건비 및 시간, 설계비 모두가 너무 부족하니 기술개발은 고사하고 쳐내기 바쁜게 현실.
    진짜 답 없습니다..

    • @user-gu9dy2qq5k
      @user-gu9dy2qq5k 4 년 전 +18

      우리나라 건설의 현실 ㄴㄴㄴ 우리나라 대부분의 직종의 현실

    • @dontcrosstheline2198
      @dontcrosstheline2198 4 년 전

      요즘 포스코건설 아파트들 불량도 이와 관련된거겠죠?

    • @user-qq4qy8bq8c
      @user-qq4qy8bq8c 4 년 전

      @@user-gu9dy2qq5k 우리나라 대부분 직종의 현실ㄴㄴ
      우리나라 ○

    • @user-gu9dy2qq5k
      @user-gu9dy2qq5k 4 년 전

      @@user-qq4qy8bq8c ㅋ 안그런직업도있으니까

    • @KW-tg2bx
      @KW-tg2bx 4 년 전 +4

      해외 입찰 준비 중인데 상세 설계는 강하지만 기본 설계가 너무 약함.
      정해진 건물 물량 뽑고 저렴한 자재로 바꿀 계획은 잘 세우지만 그 건물이 왜 필요하며 왜 그 사이즈였는지 물어보면 데꿀멍

  • @JH-ex9vc
    @JH-ex9vc 4 년 전 +8

    슈카형 항상 고마워요. 경제 아무것도 몰랐는데 진짜 삶의 관점이 바뀌고 있어요

  • @engoversea5432
    @engoversea5432 4 년 전 +28

    해외건설 13년째인데요 정말 정확하게 짚으신듯 합니다 2015~2017년 정말 살얼음판 이었죠 R&D 음 EPC사업에서 EP가 넘 약해요 감사합니다

    • @jpsteelers287
      @jpsteelers287 4 년 전 +1

      근데 자꾸C 를 잘한다고들 하는데 막상까보면, 되려 C는 더약합니다.

  • @jpsteelers287
    @jpsteelers287 4 년 전 +12

    플랜트, 국내개발, 노가다 다 봐온 업계종사자로서... 큰틀에서 맞네요. 개발운영사업은 금융이 다인데 금융너무약하죠..
    플랜트는 카르텔깬다고 저가로 들어가서 깨진건데 그래도 이름을 알렸고 경험쌓았으니 하는일은 적으면서 이윤많남고 창조적인 고부가가치 설계로 넘어가야죠...
    웃기는 문제는 고부가가치쪽도 카르텔깰라면 저가로 들어가야하겠죠.

  • @donkang1726
    @donkang1726 4 년 전 +9

    형 영상 보는게 요즘 낙인데 영상 계속 올라와서 행복해💙

  • @user-gv6nb3zc4e
    @user-gv6nb3zc4e 4 년 전 +99

    이 방송 2대 웃음벨 리만, 손형 ㅋㅋㅋㅋ

    • @ssaktoong
      @ssaktoong 4 년 전

      이종하 승우아빠에게 마이야르가 있다면 슈카형에겐 또만과 손형

    • @user-zl5jh6tv9g
      @user-zl5jh6tv9g 4 년 전

      손선생 그는 대체...

    • @kk-wm4wo
      @kk-wm4wo 4 년 전

      또정희 또만 리얼 치트키 ㅋㅋㅋㅋ

    • @user-ou9hl9sv5o
      @user-ou9hl9sv5o 4 년 전

      버핏형은?

  • @Duho101
    @Duho101 4 년 전 +8

    오늘은 빨리 도착~ 재밌게 볼게요!

  • @kimtgun
    @kimtgun 4 년 전 +9

    제가 딱 2010년에 중동에 플랜트 시공 현장에서 일하고 왔습니다 ㅋㅋ
    딱 한 공사만 했는데 계속 있었으면 쪽박찼겠네요 ㄷㄷㄷ
    중소기업이었고 현대중공업이랑 같이 했는데
    설명대로 원청사가 있고 하청사가 있습니다.
    원청사는 현대중공업이고 공사 관리만 합니다. 하청업체 갈궈서 공사합니다.
    저희 회사는 많을때는 300명까지 현장에 있었는데 한국인은 네명이었어요
    저는 신입이고 전문성이 없어서 행정관리만 했습니다.
    인건비보다는 자재비가 더 비중이 높았어요 필리핀 사람들은 시급 1달러에서 시작하고 일년에 7-10% 상승하거든요
    수주를 하고 공사는 수백억짜리 하지만 한국에 실제로 들어가는 돈은 얼마 안됐습니다...
    자재를 한국꺼 쓰면 모르겠는데 거리가 멀어서 한국꺼만 쓸수도 없고...
    인건비는 죄다 노동자들의 국가로 들어가니 뭐.. 딱히 한국에 좋은건 없었습니다....

  • @fhujsjdf2288
    @fhujsjdf2288 4 년 전 +3

    좋은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 @user-sn8ir4ve7z
    @user-sn8ir4ve7z 4 년 전 +3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user-uf3jw8jl2v
    @user-uf3jw8jl2v 4 년 전 +74

    그 봉사활동 제가 했습니다
    한국 건설업체들 입찰경쟁등 보면서 답없다 생각해서
    그만두고 공부해서 지금은 공무원하고 있습니다

    • @dontcrosstheline2198
      @dontcrosstheline2198 4 년 전 +2

      직무 살려 관련 공무원가신건가요?

    • @user-uf3jw8jl2v
      @user-uf3jw8jl2v 4 년 전 +10

      born to k sj 공무원이 행정직만 있는건 아니니까요 토목직 공무원 입니다

    • @user-uf3jw8jl2v
      @user-uf3jw8jl2v 4 년 전

      크고 아름다운170mm 넵 토목직 입니다

    • @user-ms1rc6ql5x
      @user-ms1rc6ql5x 4 년 전 +2

      @@hoimystic2707 돈은 많이주죠! But 경기나빠지면 제일먼저 쳐내는게 토목분야에요!

    • @user-uf3jw8jl2v
      @user-uf3jw8jl2v 4 년 전

      hoi mystic 해외 토목 돈 많이 받아요
      월 400전후 되요 (대기업 기사: 월 500)
      저는 중견 주임(기사 대리 중간 단계)
      공무원 200초중반 됩니다
      세후 실수령 기준입니다
      가치관에 따라 맘 가는 되로 하시면 됩니다

  • @jinookim7995
    @jinookim7995 4 년 전 +1

    오랜만에 슈카행님 보러왔어요. 역시 재밌네요. 제가 건설업에 있는데 정확히 분석하셨네요ㅋㅋㅋ

  • @user-wz5bc2nt9i
    @user-wz5bc2nt9i 4 년 전 +1

    슈카횽~~!!추석잘 보내세요.♥♥♥♥

  • @leci7017
    @leci7017 4 년 전 +6

    20:58
    도중에 '다행이다 일본없다 그럼 됐지' 이런 댓글이 보이는데
    머리가 멍해지네요..
    일본이 못하든 말든 한국이 잘해야지
    일본 못하니깐 됐어 이런식으로 한국이 못하는걸 정신승리해버리는게 참..
    저도 한국인이라서 일본 싫은게 공감되고 반일 여론이 강한것도 이해가 가는데
    저건 너무 아큐같은 사고방식 아닌가 싶어요.. ㅠㅠ
    저런 댓글과 같은 생각을 우리나라 국민들 상당수가 가지고 있을까요?
    저 사람만 그런거겠죠? 그랬으면 좋겠네요 정말 씁쓸합니다

    • @jackhong92
      @jackhong92 4 년 전

      씁쓸하지만 건설사 중장비 경장비 다 일본꺼쓰잖아요;; 우리나라 시공업체 망하든 말든 일본제품은 꾸준함

  • @user-lh7zs2gi3w
    @user-lh7zs2gi3w 4 년 전

    똑소리나네요.
    덕분에 많이 유식해지네요.
    노고에감사ㅡ

  • @VoidX930
    @VoidX930 4 년 전 +22

    재벌이라고 하는 사업이 다 성공하는게 아닌데 사람들은 잘난 사람이 무조건 성공할거라는 근거 없는 믿음이 있는거 같음..미래는 진짜 아무도 모르는것만이 진실.

  • @user-xl2ks6rv2c
    @user-xl2ks6rv2c 4 년 전

    우왕 오늘도 유익했다!

  • @juseokb3879
    @juseokb3879 4 년 전 +1

    귀아팟아요 ㅎㅎㅎ

  • @user-ml1of5oq8q
    @user-ml1of5oq8q 4 년 전

    너무잼있게 잘보고 있어요 횽

  • @user-rm9ex2hl9g
    @user-rm9ex2hl9g 4 년 전

    20분부터 많이 와닿내..ㅜ

  • @user-hq2bg6ee9r
    @user-hq2bg6ee9r 4 년 전 +156

    건축 전공인데 이런거 교수님이 안 알랴줌 ㅋㅋㅋㅋ 학교보다 낫다

    • @goyashiro5298
      @goyashiro5298 4 년 전 +13

      나쁜거 알려주면 건축업계 가겠어요 저출산때문에 지네들도 짤릴 위기인데

    • @mdb2921
      @mdb2921 4 년 전 +24

      건축에선 당연히 안다루지 등신아;; 저건 경영경제쪽이고 니들이 배우는 교재는 짓는 방법 설계 등등인데, 빠가사리야ㅉㅉ

    • @SUS316L-
      @SUS316L- 4 년 전 +5

      교수가 경영을 알겠나

    • @user-de4qj9jk4u
      @user-de4qj9jk4u 4 년 전 +41

      학부커리중에 저런쪽 교양도 교필로 넣어도된다고봄 그래야 입사할때 목표회사정하는 기준도 생기고 입사한지 얼마안대서 구조조정 당한다고 생각해봐 건축학도들에게 집짓는기술만큼 중요하다. .

    • @yoonyoungchoi5890
      @yoonyoungchoi5890 4 년 전 +8

      교수들은 애들 취업시키는 숫자 자체만 관심 있지 사양산업인데 입학정원 줄어들면 지들 밥그릇 타격있으니

  • @user-fw7fm6qz7v
    @user-fw7fm6qz7v 4 년 전

    슈카형! 항상 양질의 방송 감사해요

  • @marvelavengers2552
    @marvelavengers2552 4 년 전 +2

    지금은 다른 산업에서 일하는 중이지만중동건설프로젝트 잠시 일해봤는데... 슈카형이 말한대로 가서보니 우리건설업계는 고부가가치, 핵심기술이 없더라...돈되는핵심 설계 기술, 설계 이런건 모두 해외업체거고 한국 건설업체는 그냥 시키는대로 만들기만함..그것도 가서보니 한국기압끼리 서로 입찰 경쟁해서 적자수주 받는 상황이었고.. 현장운용도 옛날 쌍팔년도 수준으로 운용중이었음.. 현장 반장님한분 그때부터중동만 뛰신분도 그렇게 말함.. 시대는 변하는데 일하는 방식은 아직도 그때랑 다른거없다고.. 그 후로 여기에 미래가 없다 판단하고 바로 추노하고 그 뒤로는 건설사쪽 일, 주식은 거들떠보지않음... 우린 돈되는 산업에서 늘 핵심은 빠져있는 일만 하고있다고 판단함...

    • @user-kg5hd6xx5v
      @user-kg5hd6xx5v 4 년 전

      우리나라가 왜 핵심기술이없어? 부르즈칼리파 삼성물산이만들고 싱가포르의 랜드마크도 쌍용건설이 지음
      설계도 우리나라 법상 설계와 시공이 분리되어있어서 그렇지
      설계기술이 없을리가있겠냐

  • @syukaforever
    @syukaforever 4 년 전 +5

    과연 국내 건축 카르텔과
    해외 건축 스타트업들이 싸우게되면 어찌될지 궁금하네요
    규제로 신규업체 진입 막을려나

  • @yeongmunlee5007
    @yeongmunlee5007 4 년 전 +1

    오늘도 잘봤습니다

  • @user-cb7pz8yg8r
    @user-cb7pz8yg8r 4 년 전

    이거 왜 알람이 안뜨지;;; 풀 방송도 따로 카테고리 만들어서 올려주시면 좋겠어요!!!

  • @username_lenna
    @username_lenna 4 년 전

    슈카님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 @user-uy3uq5em7k
    @user-uy3uq5em7k 4 년 전 +31

    우리나라가 인적자원은 좋은데 그 인적자원 근본이 머리가 아니라 손이라..
    손재주는 진짜 기가 막힌데 머리가..좀 안돌아가는게 안타깝다

    • @user-ou9hl9sv5o
      @user-ou9hl9sv5o 4 년 전 +4

      창의성이 딸리니까..

    • @user-xd7sl8pv7z
      @user-xd7sl8pv7z 4 년 전 +5

      여주 한국은 창의성이 아니라 제조업, 아이큐는 교육열 높은 국가 특징, 세계10대 강국은 기업 오너들과 정부의 뒷받침이 주요 그 아래 국민들의 노예과 같은 삶이지만 헌신, 젊은이들 일 안하고 피방에서 살면 굶어죽음 자본주의 사회임, 하찮은일만 외국인 고용하는 사회는 국제사회의 고립을 초래함

  • @Bong82com
    @Bong82com 4 년 전 +11

    재개발지역에서 살아보신 분은 아실테지만, 이렇게 해외에서 난 빵꾸를 국내에서 메꾸려고 조합과 유착해서 시공비 부풀리고 하... 생각만해도 욕나오네요

  • @user-gx1nx2uk5b
    @user-gx1nx2uk5b 4 년 전

    생방이 재밌는데 켜놓고 잘때가 많네요 재미없다는말이 아니라 원래 일찍 자서.. 여튼 잘 보고 있습니다 슈카횽 연휴 잘 보내세요

  • @user-pj2iw1yl6k
    @user-pj2iw1yl6k 4 년 전 +38

    분양가 비싸 이유가 있었네~~해외에서 털린걸 국내에서 고가 분양으로 매울려고 하는구만~~

    • @larssonzara6544
      @larssonzara6544 4 년 전 +1

      진짜 그거면 소름이겠는데요! 하지만 시장 원리상 물가 상승하면 가격을 올리는데 물가 안정되도 가격은 고정 다음 상승때까지 존버

    • @user-lr5nl2th8p
      @user-lr5nl2th8p 4 년 전 +1

      맞습니다

    • @abracon9
      @abracon9 4 년 전 +2

      맞아요ㅠ ,ㅠ 글로벌 호구 되시고 대한민국시민들에게 호구 하청 하는 순환 고리 인거죠
      그래서 슬픈 겁니다

  • @eelappa4463
    @eelappa4463 4 년 전 +8

    소리에 잡음이 많은데 나만 들리나?

  • @MegaPunchpunch
    @MegaPunchpunch 4 년 전

    슈카형 사랑해!
    핫산형 사랑해!!

  • @user-fr6xg9sh8b
    @user-fr6xg9sh8b 4 년 전

    화면 더블 클릭해서 10초 안땡기고 그냥 쭉 보는 그런 영상 슈가러브~

  • @kimyh10
    @kimyh10 4 년 전 +5

    국내 샘법으로 입찰했는데 해외 노무비가 생각보다 훨 비싸더라 이거임. 후려깎기도 안돼고

  • @pycoscc
    @pycoscc 4 년 전 +7

    또 손형... 미스타손

  • @hwangi0404
    @hwangi0404 4 년 전 +16

    공격과 수비가 안되 ㅋㅋㅋㅋ
    참전만 잘해 ㅋㅋㅋ

  • @LimdIN
    @LimdIN 11 개월 전

    건설쪽 상황은 잘 몰랐는데 3년전 영상으로 어느 정도 현 산업상황을 알 수 있게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eriknim1
    @eriknim1 4 년 전

    라이브 놓치면 풀영상은 볼수가없는건가요?

  • @user-mi5ke2ol6p
    @user-mi5ke2ol6p 4 년 전 +1

    언제나 좋은방송 감사하게 보고있습니다~~

  • @joongilshin1378
    @joongilshin1378 4 년 전

    형 정말 공부 많이 된다 고마워

  • @user-kg5hd6xx5v
    @user-kg5hd6xx5v 4 년 전 +3

    16:05 우리나라는 설계랑 시공이 분리되있어서
    왜 이 애기는 안하시는건가요 건설회사가 설계를 못해요 결국 설계사무소한테 맡겨야되는데 설계사무소는 인재가 안가려하죠
    금융도 포지티브규제를해서 경쟁력이 없는거고요
    우리나라는 뭐만하면 규제라서 소프트웨어 금융에 힘을 못쓰는것이지
    못해서 안하는건 아니라봅니다

  • @user-zo7nm9pv6n
    @user-zo7nm9pv6n 4 년 전 +7

    마이크 업글갑시다.

  • @darrenkim8301
    @darrenkim8301 4 년 전

    항상 튀어나오는 손형.. 대단하네요.

  • @Josh-ty8zg
    @Josh-ty8zg 4 년 전

    회사.보고서에 가져다 쓰고 싶네요 ~ 한번 오셔서 강의.한번 해주세요 ㅎ

  • @user-wl9pc5rx8j
    @user-wl9pc5rx8j 4 년 전 +11

    하향평준화를 지향하는 사회에서 당연해 보이는 것 같이 보이는데요.
    성실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 외에는 어둠의 자식으로 취급되는 것 처럼 느껴져요

  • @wijek7675
    @wijek7675 4 년 전 +2

    설계.디자인.IT.금융.컴퓨터인공지능 보안을 가르쳐야 한다는 거네요.그리고 시대에 맞게 건설회사사장들 마인드부터 바꿔야 저런 손실을 안 볼텐데..
    우리나라도 집 너무 많아요.
    기존주택이나 아파트.빌딩.도로등을 스마트시티로 탈바꿈하도록 해야 해요. 어차피 스마트시티 반대해도 시간만 딜레이가 되는 것일뿐 4차산업은 가니까요. 또 짓는데 돈 쓰는 것보다 기존주택을 혁신하면서 기술 발전을 하는 것이 나을 겁니다. 어차피 값싼 노동력시장은 인건비 싼 나라와 로봇이 대체할테니까요. 우리나라처럼 고학력국가엔 노동력이 필요한 산업은 안 맞으니까요.

  • @user-nf4em5re2c
    @user-nf4em5re2c 4 년 전 +2

    호황일때 설계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개발을 제대로 하려면 기간이 많이 필요하고 위에서 보기에는 노는 것 같죠. 결과도 금방 안나오고 건설만 그런게 아닙니다. 단기성과가 나오는 일만 투자하는 문화가 있는한 노가다만 할 것임.

  • @lyhdj001
    @lyhdj001 4 년 전 +32

    한국 건설사... 완전 글로벌 호구네. 돈 되는 사업으로 이전은 안되고...

  • @jamesjeong281
    @jamesjeong281 4 년 전 +14

    기초과학이 부실하니, 글로벌 경쟁력이 다 박살나네.. 언제까지 몸으로 때우는 노동이나 하고 있을건가

    • @ohnato
      @ohnato 4 년 전 +5

      아니 이런 어처구니 없는 댓글은 뭐냐?
      요즘 건설은 인건비 비중이 얼마 안돼 특히 저런 토목공사는 거의 장비위주로 돌아가서 사람이 몸으로 때울일도 없어서 고용유발효과가 가장 낮은 산업중 하나야.
      인건비 비중이 높은 산업이 소프트웨어, 관광, 복지사업이야.

    • @ohnato
      @ohnato 4 년 전 +1

      리비아 대수로공사는 사연이 많지.
      원래 기술을 가진 미국건설사가 주사업자이고 동아가 부사업자로 들어갔는데,
      갑자기 레이건독트린 때문에 미국회사가 진행못하게 돼서 주,부 사업자가 뒤바뀜.
      동아건설은 졸지에 돈벌고 기술얻고 개꿀.

  • @user-gt6fv2wd2c
    @user-gt6fv2wd2c 4 년 전

    유니클로편도 하나 해주세요~ 국내 sp업체 가격을 무너뜨리고 현재 수익이안나오는 백화점이나 마트점포는 폐점하고 교외형 매장으로 확장중인 유니클로 분석 한번해주세요.

  • @850122j
    @850122j 4 년 전 +7

    잘봤습니다. 안그래도 플랜트하면서 동남아에서 먹고살고 있는데, 저희회사도 막내가 서른입니다. 마땅히 저도 앞으로 미래가 잘안보여서 이라크나 마지막으로 가야하나 싶네요.

  • @KORBES
    @KORBES 4 년 전

    ㅜㅜ... 안타깝네요

  • @gyuhyeon98
    @gyuhyeon98 4 년 전 +14

    슈카님 방송 보다보면 주식으로 수익을 보려면 못해도 슈카님이 방송하시는 것 만큼이라도 다양하게 알고있어야 한다는걸 느끼네요. 하나만 보고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현실은 다른 여러 이유때문에 변동이 생길 수 있느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주식 하기 전에 슈카방송 정주행 의무화 합시다.

    • @monicalee1124
      @monicalee1124 4 년 전

      슈카는 절대 이런주식 사라 저런주식 사라 안합디다 그런데 죽 구독하니까
      안목이 생기네요~

  • @thismachine6436
    @thismachine6436 4 년 전

    그래도 향후 1~20년은 건설업 살려야 된다 생각합니다..

  • @uglyfafa
    @uglyfafa 4 년 전 +7

    건설산업 사상누각... 기술도 없고 인건비장사로 버티다가 중국 베트남에게 발림..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타워 한국이 만들었다고 떠들더만 메가스트럭쳐 다큐보는데 한국업체 1도 안나오더라.. 두 건물 사이 연결하는 교각기술도 국내언론에서 우리업체가 했다더만 다큐엔 국내업체 기술자 1도 안나옴..

    • @tomjeong1672
      @tomjeong1672 4 년 전

      설계비 후려치기에 다같이 골로가고있습니다

    • @user-kg5hd6xx5v
      @user-kg5hd6xx5v 4 년 전

      애초에 설계 시공이 나뉘어져있는 법을 탓해야죠

  • @shk1542
    @shk1542 4 년 전 +8

    채팅 필요없으니까 없애고 자료화면 큰게 더 나을 듯 합니다

  • @user-mr2nl6wj2k
    @user-mr2nl6wj2k 4 년 전 +3

    오우 올린지 1분된상태.. 상위권이다 기대기대!

  • @sujongcho515
    @sujongcho515 4 년 전 +1

    견적 자체가 저가수주하기 위해서 들어간다. 임원은 길어야 2,3년 이니까 자기 목숨 부지하기 위해서 치고 들어가는 견적한다... 누군 좋아서 적게 들어가고 싶을까요 ㅠㅠㅠ 현직자는 그거 자기가 안고가야하는데...

  • @1minutesplease
    @1minutesplease 4 년 전 +24

    시공에만 강점이 있다 = 단순히 공돌이들 갈아서 성장한거임....야근 야근 야근
    사실 우리나라 제조업이 거진 비슷함
    공돌이들 조인트 까서 납기 줄이고, 하청업체 쥐어짜서 단가 낮추고
    이게 우리나라 제조업 경쟁력의 실체임ㅜㅜ....기술축적은 글쎄....
    조선도 보면 그렇게 잘나가다가 인건비 싸움에 밀리니까 순식간에 초토화 되잖어...조선 해양플랜트도 핵심기술은 다 영국?꺼라는거 같던데

    • @AdvancedbyPM
      @AdvancedbyPM 4 년 전 +1

      너무나도 공감합니다. 반도체도 그저 메모리 시장만 주도할 뿐. 이 마저도 가격이 지속 하락 중이여서 딱히 경쟁력이 있다고 말 할 수도 없습니다. 관건은 시스템 반도체인데 영국, 미국 등 기술 선진국들은 Fabless회사가 대부분이죠... 말 그대로 생산 공장 없이 반도체를 개발해서 티에스엠씨나 삼성 파운드리에 툭하고 던지는 회사들... 비용 지출이 심하고 껄끄러운 일 선진국은 절대 안 합니다. 미국과 영국은 R&D 투자가 1,2위인 국가들입니다. 기술집약적이라는 말이 바로 이런 거죠. 생산은 위탁 주면 그만입니다. 기술로 먹고 산다는 건 이런 게 아닌가 싶습니다... 건설이나 플랜트 사업도 마찬가지로 핵심 레이아웃은 프랑스, 독일 등 다른 선진국들이 보유하고 있고 한국은 그저 ‘노가다’만을 할 뿐이죠. 한국의 제조업은 절대로 2차 산업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 @user-cj7cw6he4k
      @user-cj7cw6he4k 4 년 전 +1

      @@AdvancedbyPM 이 이상은 떨어지지 않으면서 시간을 투자해야하는 겁니다. 그 놈의 2차 산업이라도 따라가고 싶어 안달하는 나라들이 몇인데 50년짜리가 평균 200년짜리들한테 r&d로 붙어서 이기기를 원하는 거 실화입니까? 어차피 원천 기술이라는 게 충분한 돈과 시간을 때려부어야 가능한 겁니다. 50년짜리 압축성장 했으면 됐지. R&d에 기업이든 국가든 본격적으로 투자한지 20년도 안됐구만. 한국은 지금 가진 기술로도 기반시설이야 이미 있으니 소득 수준이 낮아질뿐이지 밥은 먹고 삽니다. 인구 줄면요.

    • @AdvancedbyPM
      @AdvancedbyPM 4 년 전 +3

      @양수빈 틀니 부닥치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네용;;ㅎㅎ 그래서 아예 커멘트 섹션에 댓글 올려놨습니다ㅎㅎ 인싸오타쿠 전략을 감행해야 한다고ㅎㅎ
      추가적으로...
      1. 우리나라보다 못사는 나라 보고 자위하면 성장의 길은 멀고도 멉니다...
      2. 미국, 영국 이기자고 안 했습니다;; 아예 독보적인 기술을 개발해야 하는 거지 비슷한 기술을 개발해서 경쟁한다뇨... 어우 큰 일날 말씀을 하시네;; 그럴거면 뭣하러 투자를 합니까 ㅋ

    • @jinookim7995
      @jinookim7995 4 년 전

      100번 공감합니다. 진짜 구조적으로 문제 있습니다. 에휴....

    • @jinookim7995
      @jinookim7995 4 년 전 +2

      @@user-cj7cw6he4k 본격적으로 투자한지 20년인데 R&D 투자가 0.2%인가요?.... 현실을 보십시요... 이게 팩트입니다.

  • @joelsong3259
    @joelsong3259 4 년 전

    '플랜트 밸류체인별 경쟁력 현황' 정말 귀한 자료네요!!! 이 자료로 건설업 사업 및 투자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나아가 반도체를 비롯한 다른 산업에서도 소프트파워를 가진 기업들이 선도하고 있다라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 @TV-jf7we
    @TV-jf7we 4 년 전 +1

    저도 건설회사를 다니지만 건설주는 사지않습니다... 해외플랜트 사업의 어려움과 비전없음을 가장잘알기때문에ㅜ 7개월전 이 영상에서 설명하는 스노우볼이 굴러 지금은 회사가 휘청하고있네요 ㅎㅎ 나름 영상에서 계속언급되는 우리나라 대표 건설회사중 하난데ㅜㅜ

  • @bumbum0923
    @bumbum0923 4 년 전

    작년에 재수할 때 힘이 된 작은 슈카월드가 이렇게 커지다니 너무 감동이야

  • @KSPark-ul4vf
    @KSPark-ul4vf 4 년 전 +4

    기업들 마인드가 RnD에 관심이 없고 쉽게 사람 굴리는 걸 좋아해서 그럴듯

  • @sws8822
    @sws8822 4 년 전 +3

    설계쪽도 암울하죠? 건축학과 가려는데 안좋은 말이 너무 많이 들려서 걱정이네요ㅜ

    • @user-bl9gs2ie6f
      @user-bl9gs2ie6f 4 년 전 +1

      설계쪽은 진짜 답없던데
      이야기 들어보니
      IMF후 외주화되며
      하청에서 대부분 근무
      근무환경헬이고
      박봉에
      자괴감느끼고 퇴사가 대부분
      배설계하는분 푸념들어봣는데
      계약하면 계약자들이 수시로 설계변경을
      요구하는데 이걸 빨리해죠야 지연으로
      인한 손실이 안나는데 대부분 하청이 인력풀에 여유가 없어서 일하는 중간에 숙련공들이 그만두면 신입이 그자리에 들어옴 그럼 나머지가 죽어나는거

    • @sws8822
      @sws8822 4 년 전

      @@user-bl9gs2ie6f 상상이상이네요ㅜ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축학과는 인기가ㅜ너무 많은것같아요. 이번에 건축학과 경쟁률이 작년보다 더 오른 것 같던데 ㄷㄷ

    • @SUS316L-
      @SUS316L- 4 년 전

      그냥 폰팔이하는게 시급 더높음

    • @user-so9qv5vg5v
      @user-so9qv5vg5v 4 년 전

      통일대박...

    • @bumbum0923
      @bumbum0923 4 년 전

      건축과 친구보면 북한만 생각해요 ㅋㅋㅋ

  • @android4ever
    @android4ever 3 년 전 +1

    우리나라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파보면, 결국 저임금 노동자 갈아넣어서 물량으로 해결보는 것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거죠. 돈 벌 때 저임금 구조에서 벗어났어야...

  • @kaaaa-pt9mf
    @kaaaa-pt9mf 4 년 전

    30분 나이뜨 !!

  • @user-tp6ns7ru5e
    @user-tp6ns7ru5e 4 년 전

    히오스 말고 시공 드립 굿ㅋ

  • @user-fw5ts2mh3f
    @user-fw5ts2mh3f 4 년 전 +15

    노이즈가 있지만 잘들리군용
    슈카아죠씨 마이크 사세요...
    취직을 못하셔서 못사시는건가요 ㅠㅠㅠ
    그리고 형 카테고리가 왜 코미디야....
    난 경제학과 세계사 인줄 알았는뎅...

  • @user-mu7yh7gx6d
    @user-mu7yh7gx6d 4 년 전

    슈카님 건설ETF 보유중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일반 ETF는 장투해도 되는건가요?? 예전에 레버리지 ETF는 단타 조언주셨던게 생각나서요.

  • @user-tm1se8kb6z
    @user-tm1se8kb6z 4 년 전

    와...첨알았네...감사

  • @user-happy2080
    @user-happy2080 4 년 전 +1

    역시 시공이 중요한게아니라 설계와 운영관리가 최고구나

    • @user-kg5hd6xx5v
      @user-kg5hd6xx5v 4 년 전

      설계가 중요한건 다 아는데 법적으로 건설사는 설계를 못하니

  • @user-sz4xm2xy4g
    @user-sz4xm2xy4g 4 년 전 +2

    이형은 구독을 누를수밖에없네

  • @towardwk936
    @towardwk936 4 년 전

    해당 건설사에서도 당사들이 시공에만 치우쳐있다는 문제점을 알고 있을텐데, 다른 분야의 기술향상을 위한 노력을 안하는 지 궁금합니다. 결과만 보고 얘기하면 노력을 했더라도, 기술력의 차이를 따라잡기 힘들정도로 큰 차이가 있거나, 해외 TOP건설사들의 기술력 향상속도가 더 빠른건가 싶기도 합니다.

    • @towardwk936
      @towardwk936 4 년 전

      @@horim8472 제가 글을 남긴것은 시공력외에 부분에대해서 질문하려는 의도였습니다. 어찌됐건 답변은 감사합니다

    • @user-kg5hd6xx5v
      @user-kg5hd6xx5v 4 년 전

      법적으로 설계와 시공,감리가 각각분리되있습니다

  • @user-nu8xj4px1x
    @user-nu8xj4px1x 년 전 +1

    건설사 특성상 수주가 없으면 그대로 손가락 빨게되고 그 기간동안 체급을 유지할수가
    없게됨 그래서 적자임을 알고도 억지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음

  • @may0123
    @may0123 4 년 전 +3

    엌 건설 미쳤네

  • @zzngme
    @zzngme 4 년 전 +1

    생방스캐줄은 어디서 알수있나요??

  • @user-tw7ev8dv2o
    @user-tw7ev8dv2o 4 년 전 +2

    지금 한국의 문제는 상당히 여러가지가 있지. 비단 건설업 뿐만이 아니야. 내가 보기에 이 지구는 산업혁명 시기에 버금갈만큼 커다란 변화를 겪고있는 와중이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경제구조와 생각으로 2019년을 살아가려니. 그게 잘 될 턱이 있나? 리더.엘리트 들부터 바뀌어야한다고 본다. 도덕성 높여야하고. 혁신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동안 우리가 눈부시게 이뤄왔던 방식은 이제 다른 나라도 할수있다. 더큰 혁신이 필요하다.

  • @user-ij7sk4xd4l
    @user-ij7sk4xd4l 4 년 전 +10

    이러려고 5년이나 학교를 다녔는가...🤦🏻‍♂️

  • @CKP-ox1hr
    @CKP-ox1hr 3 년 전

    저는 그 시기에 태국 1년 쿠웨이트 1년 field engineering 다녀왔네요

  • @14239
    @14239 4 년 전

    17년에 학교에서 건설경제 배웠는데 그때 당시만해도 16년까지 수주액 쭉 성장하다 17년에 해외수주 비효율적인거 파악하고 잠시 주춤으로 봤는데 그사이 쭉 내려갔구나..

  • @user-kb2ki8ss6d
    @user-kb2ki8ss6d 4 년 전

    자원봉사 오지네요..

  • @KK-hf5iw
    @KK-hf5iw 4 년 전 +3

    요즘 생방 안하나요? 알람이 안와요

  • @hjn4443
    @hjn4443 4 년 전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됐어요! 그럼 통일 말고는 정말 답이 없다고 보시나요ㅠ

  • @user-ci2qc9ii8b
    @user-ci2qc9ii8b 4 년 전 +1

    2014~2015년도에 대림산업에서 근무하면서 별의별 얘기를 많이 들었었는데ㅋㅋㅋ
    어차피 예상했던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손실액이 예상보다 훨씬 많이 나와서 당황스럽네요;;

    • @user-ci2qc9ii8b
      @user-ci2qc9ii8b 4 년 전

      대림산업 저때 임원들 운전기사 다 없애고, 정직원들 대부분 계약직으로 바꾸면서 말 많았었던 기억이 있슴다.

  • @user-qf6us8pr8o
    @user-qf6us8pr8o 4 년 전

    10년전 쯤에 형이 말한 건설회사 중 하나 다니다가 나왔는데. 그때도 문제였던게 아직도 똑같네.
    중동에서 우리나라 건설사들끼리 저가수주 경쟁하고, 인력 갈아넣어서 걍 미친듯이 시공하지만. 돈은 feed업체랑 pmc가 가져가고, 원가율 100% 넘고, 공기 넘기는건 당연하고. 일터지면 또 다시 인력과 비용 갈아넣고.. 돈은 들어오지만 나가는 돈이 더 많은 현실.
    벡텔같은 글로벌기업들 벤치마킹한다고 말만하고 현실은 우리끼리 발전없이 개싸움하면서 여전히 제자리인 상황. 앞으로도 답찾기 힘들듯.

  • @user-zk4mm7yp3h
    @user-zk4mm7yp3h 4 년 전

    한마디로 게임끝날때까지 테란 scv 역할이라는거네요

  • @user-de4qj9jk4u
    @user-de4qj9jk4u 4 년 전 +7

    30만구독자와 게임 편집자추가로 `전업유튜버`로써의 길을걷는 형을 응원해

  • @ksj261
    @ksj261 4 년 전 +3

    건설사들이 계산을 잘못해서 해외 수주에서 대규모 손실을 봤구나.....그건 경영진들이 잘못 한거네...

  • @user-jn9jv1yw5n
    @user-jn9jv1yw5n 4 년 전

    재미와교양

  • @wook0124
    @wook0124 4 년 전

    도중에 금융이 약하다는게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했는데 언제 한번 다뤄주면 안될까 형..?

  • @heabo_kong
    @heabo_kong 4 년 전

    뜨끈하다

  • @kandeath2024
    @kandeath2024 4 년 전 +6

    실비건설인가...

  • @dohyunbarg
    @dohyunbarg 4 년 전 +34

    슈카형님이 말씀하셨듯이 대한민국에 사기꾼이 많아서 금융이 약할 수 밖에요

    • @byronkang4053
      @byronkang4053 4 년 전

      사기당하는 멍청한 사람이 많아서겠지요.

    • @goyashiro5298
      @goyashiro5298 4 년 전 +13

      @@byronkang4053 사기당하는게 멍청한거냐 사기치는놈 쓰레기지 이놈 사기꾼새끼네

    • @user-po5tx6bu4x
      @user-po5tx6bu4x 4 년 전 +4

      @@byronkang4053 우리나라 틀딱들이 다 이마인드임 ㅋㅋ 어떻게 생각해도 사기꾼이 나쁜놈인데 사기당한놈탓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