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나라 일본 국민이 가난해졌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11. 21.
  • 어렵고 딱딱한 경제,시사,금융 이야기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경제/시사/이슈/잡썰 토크방송입니다.
    #부자나라 #가난한국민
  • 코미디

댓글 • 4.4K

  • @gangsuck4880
    @gangsuck4880 2 년 전 +700

    일본 가난해진거 맞음. 근데 우리나라가 일본 걱정할 처지는 아님. 일본은 내수가 졸라 크기도 하고 예전에 잘나갈떄 모아놓은 것도 많아서 우리나라랑 체급이 다른 나라임. 세계 경제위기에 훨씬 취약한 건 우리나라임. 약해진 일본 보며 자위하며 결코 방심하지말고 차근차근 국력을 키워서 미래에 언젠가 있을 대공황에 대비해야함.

    • @Jopenda0903
      @Jopenda0903 2 년 전 +25

      이게 맞는 말이지
      킹정합니다

    • @deadChannel44446
      @deadChannel44446 2 년 전 +65

      이미 출산율부터가 글러먹었죠

    • @po2769
      @po2769 2 년 전 +89

      우리나라는 일본같은 상황되면 그상태 유지가 아니라 그냥 망해ㅋㅋㅋㅋ

    • @user-zt8tt2kg7f
      @user-zt8tt2kg7f 2 년 전 +29

      일본은 아직 돈이 많이 남아 돌아서 한국에 사금융 돌리고 있음 .

    • @user-kn9bl9bb8y
      @user-kn9bl9bb8y 2 년 전 +48

      일본이 전세계에 자산이 얼마나 많은데 ㅋㅋ 초년생 국민은 가난해졌지만 기업, 국가는 존나 부자.

  • @josephkim1909
    @josephkim1909 2 년 전 +1433

    포인트를 잘 잡자.
    이대로 가다가는 일본 보다 더 험한꼴 볼 수 있다는 경고어린 걱정의 메시지다.

    • @dial1004
      @dial1004 2 년 전 +65

      이거지!!

    • @user-xm2qq2hw2e
      @user-xm2qq2hw2e 2 년 전 +84

      ㄹㅇ 이걸 깨달아야되는데

    • @user-gf3od1dr1o
      @user-gf3od1dr1o 2 년 전 +189

      왜 계속 포커스를 한국 VS 일본으로 잡나. 누가 병신인가 누가 잘났나를 정하자는게 아니자너

    • @user-fv2ye2mh1d
      @user-fv2ye2mh1d 2 년 전 +81

      이미 망했는데 뭔 험한꼴 드립이노ㅋㅋ

    • @user-up3hk3oh5c
      @user-up3hk3oh5c 2 년 전 +69

      아ㅋㅋㅋ 이미 망한 나라라고

  • @daejangpho7017
    @daejangpho7017 2 년 전 +61

    일본사람들하고 업무를 자주 하지만 실제로 급여가 10년전하고 지금하고 차이가 없습니다..
    그 이유를 슈카님 덕에 알게 되네요.. 예민한부분이라 물어보기도 뭐했는데.. 슈카님 짱!

    • @user-we6ct6ii9n
      @user-we6ct6ii9n 8 개월 전 +1

      문제는 한국이이제 20~30년 디플레오게생겼다는거 문크가 42프로 최저시급 쳐올려서 디플레왔음

  • @evaena0718
    @evaena0718 2 년 전 +712

    1990년대에 일본 시급이 8,900원 가량이었다는 게 진짜 놀랍다... 나 2005년 이때 알바할 때 3천원도 못 받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적어도 20-30년 전엔 진짜 비교도 안될 정도로 일본이 우리보다 몇 배는 잘 살았었구나...

    • @user-yq3cm1pj2z
      @user-yq3cm1pj2z 2 년 전 +72

      그때도 사실 생활물가가 우리보다 5,6배였어요. 그래서 돈씀씀이는 한국이 훨씬 컸어요.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쌀값, 수도물값, 전기요금이 한국의 10배에 가까워요. 쌀이 1200원 할 때 1만원.
      일본의 목욕풍습, 욕조에 물을 받아놓고 아버지, 아들, 어머니, 딸 등 온 식구가 다 써요. 그것도 윗물만 건져버리고 다음날 또 써요. 그래서 욕조에 가열장치가 있어요....

    • @user-pn1dt4fh8x
      @user-pn1dt4fh8x 2 년 전 +34

      @@user-yq3cm1pj2z 지금은 살기 좋죠 지금 한국에 비해 먹을거리나 살거리는 저렴해졌거든요
      아니 안바뀐거죠
      그리고 할인에 안사면 호구소리 들을정도로 할인을 조그만한 마트여도 하고

    • @leehaseokk
      @leehaseokk 2 년 전 +9

      2008년도에 시급 4000원이었던거같은데 ㄷㄷ

    • @dhs1124
      @dhs1124 2 년 전

      @@leehaseokk 3810원이였나

    • @gimgankoomg4168
      @gimgankoomg4168 2 년 전

      그래서? 결론은 일본은 망했고 더 망해간다~~

  • @minsjang9467
    @minsjang9467 2 년 전 +299

    저출산 예산이지만 출산 장려를 위해 쓴돈은 거의 없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cj3wf4pm3b
      @user-cj3wf4pm3b 2 년 전 +16

      그 부서 예산금액 증액폭과 출산률 하락폭이 비슷

    • @hnives
      @hnives 2 년 전 +5

      그걸로 자격 의심이 되는 인사 모집해서 딴짓 했지

    • @user-ib9yr6ye7j
      @user-ib9yr6ye7j 2 년 전 +50

      @렌스플로 짧은 소견으로 200조로 결혼이나 출산시 1억씩줬으면 이렇게까진 안됐지싶음
      허경영이 1억주자했을때 다들 비웃었는데 1억주는게 싸게 먹히는 정책이 맞는듯

    • @user-xk5rn3lh8v
      @user-xk5rn3lh8v 2 년 전 +5

      나라에 도둑놈이 존나 쳐 많으니까 저런거 아니냐

    • @ACE-sw2sp
      @ACE-sw2sp 2 년 전 +11

      @@user-ib9yr6ye7j 1억을 월 200정도씩 나눠서 자원해주거나 무이자 전세대출 자금으로 빌려주되 5년 이상 혼인관계를 유지 혹은 자녀를 둘 이상 출산하면 지원금의 소유권을 완전히 넘겨주는 방식이면 좋을 듯.

  • @stanleydan9159
    @stanleydan9159 2 년 전 +656

    일본이 저렇게 된건 고령화가 가장 중심적인 원인임. 나라가 늙으면 저렇게 같이 늙는거. 우리나라는 안그렇게 된다고 믿고 싶지만 급격하게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어서 앞으로 10년뒤에 나오는 기술에 적극적이기 어려워 보이기도함.

    • @user-eq2hb2wo3g
      @user-eq2hb2wo3g 2 년 전 +179

      1.2가 저정도면 지금 0.6인 한국인 지금일본보다 두배는 더 참담해진다는거아님?

    • @cube822
      @cube822 2 년 전 +119

      생각해보면 일본이 사이클상 바닥을 치는 지금이 거의 정점찍은 우리나라랑 수준이 비슷해짐. 우린 이제 저성장으로 떨어질일만 남은거같은데....

    • @gangchanhyeog
      @gangchanhyeog 2 년 전 +14

      기술개발에 투자할수없음 규제땜에 기업운영에 여유가 있어야지

    • @sidneykim0
      @sidneykim0 2 년 전 +101

      ㄹㅇ 공감가는게, 일본이 지금껏 벌어놓은 외화며,문화 그 모든 재화들도 결국, 노령화+비스마르크식 복지제도에 1.2 출산율로 비비지도 못하고 헉헉대는데, 한국은 진짜 10년 안임

    • @tessaj8159
      @tessaj8159 2 년 전 +20

      맞어요. 고령화가 젤 큰 문제고 고령화가 된 계기가 넘 장수한다는것. 일본 와서 첨으로 장수가 좋은 일만은 아니란걸 느꼇습니다.

  • @thkim6808
    @thkim6808 2 년 전 +31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이게 참 그렇더라구요.
    20여년전에 일본친구들하고 교류를 했었는데.
    임금수준을 알고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네요.
    그때도 환율이나 비교했을 때 너무 적더라구요

  • @user-wm4ue2mj1p
    @user-wm4ue2mj1p 2 년 전 +135

    그리고 일본이 변화에 늦어진게 너무빠르게 성공을 맛본 뒤 기득권들이 쌓아올린 재산을 버블이후 풀지않으니깐 청년들이 희망이 사라져서 혁신이라는게 죽은것입니다.

    • @user-zd8un5nn9w
      @user-zd8un5nn9w 2 년 전 +4

      기득권들 빚으로 쌓아올렸다가 버블붕괴후 나락감 나라경제 전체가 아직까지 허우적거리는중

    • @largetto1983
      @largetto1983 년 전

      버블이 기득권들이 뭔가를 쌓아놔서 생기지는 않죠. 기득권이 아닌 사람들까지 빚 잔치를 하고 그걸 방치한 당국이 만드는 합작품이죠.

    • @scottyoko703
      @scottyoko703 년 전

      잘 모르시네요 ㅎㅎ

  • @user-ii7xr8qp9n
    @user-ii7xr8qp9n 2 년 전 +488

    일본계회사 다니는데 아직도 종이를 많이 써요ㅠ 근데 모기업은 진짜 저희의 몇배를쓴다하네요. 회의 한번하면 종이 자료 한가득....절차는 또 엄청 복잡하게해놔서 쓸데없는 업무도 엄청 많아요.

    • @U_GI_NONG
      @U_GI_NONG 2 년 전 +41

      무엇을 위한 보고
      무엇을 위한 회의
      무엇을 위한 야근
      직장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 @user-us5ey3ze2k
      @user-us5ey3ze2k 2 년 전 +25

      일본같은 그지나라에서 탈출하세요 ㅠㅠ 왜 그런 쓰레기 나라까지 가서 고생하시지..

    • @jaeryongkim2574
      @jaeryongkim2574 2 년 전 +14

      유럽도 많이씀

    • @user-fl2cj6pq3g
      @user-fl2cj6pq3g 2 년 전 +18

      @@user-lr9sp7cr7y ㄹㅇㅋㅋㅋㅋ

    • @user-li4wk9tx5l
      @user-li4wk9tx5l 2 년 전 +12

      @@user-lr9sp7cr7y ㄹㅇㅋㅋ

  • @user-tb6mj5pc8c
    @user-tb6mj5pc8c 2 년 전 +210

    2013년도인가 그때 1년 안되게 일본에서 근무했었는데..입사하니깐 도장 주더라구요. 내이름하고 날짜 바꿀수 있는 도장을요..이게 뭐지 했는지 엄청 중요하더군요. 모든 문서에 도장 찍어서 올려야 됨. 사장이 출장가면 복귀 할때까지 승인이 안나서 일 진행이 안됨.
    공과금들는 편의점에서 처리해줬는데
    거기서도 도장 찍어줌 지로 용지에...
    그리고 팩스도 기가 막힘. 하루에 팩스가 수백장 오는데..전담 사원이 관리했음.
    사람이 하는거라 가끔 팩스로 온 발주서 분실해서 난리 난 적 많았음.
    2021년 지금도 비슷하다고 하네요.

    • @user-qm5xb9jw4i
      @user-qm5xb9jw4i 2 년 전 +17

      일본이 디지털도입을 빠르게 추진했고 탈도장 탈팩스를 15년전에 마쳤으면 지금쯤 1인당 gdp 못해도 5만불~55000불정도 될듯

    • @user-by7zf8iz6t
      @user-by7zf8iz6t 2 년 전 +33

      @@user-qm5xb9jw4i 하지만 변화를 싫어하는 일본은 아날로그를 선호했고...

    • @hobis0b
      @hobis0b 2 년 전 +8

      요시노야 같은 프랜차이즈에서
      현금으로 계산하고 거스름돈 받아가는게
      아직도 익숙한 나라

    • @user-bd5hm1mj9d
      @user-bd5hm1mj9d 2 년 전 +8

      @@user-qm5xb9jw4i 불가능.
      일본인들이 자랑스러워하는 장인정신.
      장인정신을 바꿔서 생각하면 변화하지않고 안바뀌는 습성임.

    • @user-wl3cr4vc8b
      @user-wl3cr4vc8b 2 년 전 +6

      이메일 해킹 가능성 때문에 아날로그 고집하는거임. 우리나라처럼 다 디지털화되면 중국에 개인정보 다 팔림.

  • @prsh0525
    @prsh0525 3 개월 전 +5

    항상 잘 보고 있어요

  • @user-kk2hx4nu7h
    @user-kk2hx4nu7h 2 년 전 +185

    처음보는데 교수님 강의받는수준이네요 존경합니다

    • @user-ps6zi1tu9w
      @user-ps6zi1tu9w 2 년 전 +14

      교수는저리못함
      어버버

    • @tv-ni6sy
      @tv-ni6sy 2 년 전 +6

      좋은 교수님 두신듯.

    • @glitcher2386
      @glitcher2386 2 년 전 +1

      @@user-ps6zi1tu9w 지잡대?

    • @methodw.h3492
      @methodw.h3492 2 년 전 +22

      @@glitcher2386 저렇게 초단위로 자료 띄어가면서 청산유수로 말하는 교수님 몇 없음 ㅋㅋㅋ

    • @you-di5yq
      @you-di5yq 년 전 +8

      @@methodw.h3492 그리고 저렇게 초단위로 올려주시면 필기하는 애들 교수님 욕함ㅋㅋㅋㅋㅋㅋㅋ 진도따라가기 어렵다고ㅋㅋㅋㅋㅋ

  • @user-nz7wh8gj8j
    @user-nz7wh8gj8j 2 년 전 +2898

    카카오랑 문자의 차이점을 몰랐던 무지함을 자아비판하며 현대 혁신의 최고점인 유튜브로 성장한 슈카의 역설

    • @user-qe5bu9hf4j
      @user-qe5bu9hf4j 2 년 전 +37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ora_san
      @Bora_san 2 년 전 +206

      내가 딱 이랬어… ㅜ 메신저 나오기 딱 직전에 아 이제 네이버 다음은 나올 서비스 다 나왔구나 이랬는데… 갑자기 메신저 나오면서 주식이 날 두고 가더라..

    • @childbm1
      @childbm1 2 년 전 +72

      저도 카톡 나왔을때 요금제에 들어있는 문자로도 충분히 쓰고 남는다 생각해서 카톡을 안쓰다가 한참 뒤에나 사용했어요 ㅋㅋ

    • @user-vh6sb8hz8y
      @user-vh6sb8hz8y 2 년 전 +399

      카톡이 당시 애들이 문자에 쪼들리다 꽁짜라고 나와서 10대 20대한테 1달만에 필수앱이 되어버림 돈벌던 사람은 모를듯

    • @Song_Word
      @Song_Word 2 년 전 +88

      『슈카의 역설』 뭔가 있어 보이는데ㅋㅋ

  • @user-mv1wq9nn2p
    @user-mv1wq9nn2p 2 년 전 +262

    발전없이 현실에만 안주하면 안된다는... 어찌보면 무겁고 큰 사실을 새삼 다시 깨닫고가네요 ㅠ
    + 아니 나라를 떠나 개개인의 삶에도 적용되는 이야기라 적은 댓글이에요 급발진 ㄴㄴ

    • @Sprise
      @Sprise 2 년 전 +22

      우리나라 생각하면 일본은 천사지 우리나라 미래보다 훨씬 밝다

    • @user-qc6zt5hv5s
      @user-qc6zt5hv5s 2 년 전 +39

      일본은 저출산과 일자리부족을 어느정도 해결해서... 우리가 ㄹㅇ 조졌음. 일본만큼 3위권의 경제력도 없는데 상황은 더안좋음

    • @dduk00
      @dduk00 2 년 전 +29

      누가 누굴 걱정함 ㄹㅇ ㄲㅋㅋ

    • @ssssj4784
      @ssssj4784 2 년 전 +2

      @@bifertenstock8376 전세계 팬이 어마어마하니까

    • @Xbbcs
      @Xbbcs 2 년 전 +26

      진짜 우리나라 사람은 일본을 존나 낮게봄 일본 걱정하는게 진짜 재벌들걱정하는거하고 존나 똑같은거임 지금당장 우리나라가 망하고있는데 ㅋㅋ옆집봐 쟤네 이제 힘들어 질거래ㅋㅋ 이러고 있네 일본 망한다는 소리는 10년전부터 나왔는데 아직도 3위다 우리나라 걱정이나하자

  • @yangphoto_
    @yangphoto_ 2 년 전 +20

    오히려 내수로만 기업이 돌아갈 정도의 규모가 되니까 내수가 원하는 수준의 기술만 개발하고 당장 유지되니 그렇게 1년 2년 10년 20년 흘렀..

  • @user-fw5ql5iz3d
    @user-fw5ql5iz3d 년 전 +1

    잘보고 갑니다 ㅎㅎ

  • @user-ls4lo2ug5n
    @user-ls4lo2ug5n 2 년 전 +325

    큰 성공을 했던 사람은 큰 성공을 일궜던 그 방정식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일본의 경우가 그러해 보이고
    NC도 모바일 리니지1의 과금방식을 버리지 못하고 있죠

    • @kenaing1
      @kenaing1 2 년 전 +12

      ㅇㅈ

    • @user-sr4dr4fn9k
      @user-sr4dr4fn9k 2 년 전 +61

      일본도 망했다 망했다 하지만 세계3위GDP에 과거에 비교하면 초라하지만 먹고살만한 나라입니다. 그래서 더욱 변화를 받아들이기 힘들죠.
      아예 대놓고 우리나라 조선왕조가 망했던것처럼 실패를 해봐야 한강의 기적같은게 나오는법입니다. 대만도 그렇구요.

    • @user-mh5yw8oh4p
      @user-mh5yw8oh4p 2 년 전 +3

      헐.... 이말이 정답이네요 제인생을 다시 돌아보게됩니다 감사합니다

    • @naga7647
      @naga7647 2 년 전 +25

      @@user-sr4dr4fn9k 먹고 살만하면 어디하나 썩어들어가도 관심을 안주는게 인간 본성인듯
      그러다가 되돌이킬 수 없을 지경에 이르러서야 부랴부랴 땜질하고

    • @user-op2fj7ck2d
      @user-op2fj7ck2d 2 년 전 +1

      NC는 그렇게 해도 사주는 사람이 있으니까 뭐...

  • @emilkim2218
    @emilkim2218 2 년 전 +282

    도쿄에서 1998년 부터 살고있는데, 정말 물가가 그때 그대로네요, 이곳만 시간이 멈춘거 같습니다.

    • @_remon_
      @_remon_ 2 년 전 +38

      근데 월급도 안오르는데 물가가 오르면 문제 아닌가요? 그대로가 정상인거 아닌가요? 월급이나 올려주고 물가를 올려야지

    • @emilkim2218
      @emilkim2218 2 년 전 +2

      동감합니다.

    • @user-gh3nw9zd6b
      @user-gh3nw9zd6b 2 년 전 +7

      물가 안오르면 괜찮은거 아니여? 내소득만 올리면 되잖어

    • @user-xj6cj4jh4q
      @user-xj6cj4jh4q 2 년 전 +81

      @@user-gh3nw9zd6b ㄴㄴ 다른나라는 올라가고 있는데
      혼자만 가만히 있으면 수입 품목이 비싸게 느껴짐

    • @chonulgwiin5051
      @chonulgwiin5051 2 년 전 +6

      @@user-ho7cf8nq5x 미국의 빈부격차는 이미 중국을 넘어섰다는 통계도 있었음 !
      나라의 부와 국민의 부는 다른 개념. 그리고 일본은 디플레 상황이니까, 월급 안올라도 물가 떨어져서 그게 그거인듯 ㅋ

  • @user-vp6kk1ej3w
    @user-vp6kk1ej3w 년 전 +45

    일본의 급여까지 몇 십 년 전과 큰 차이가 없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일본에서 나고 자란 사람들이 보았을 때 현재 갑작스럽게 올라가는 물가가 어떻게 보일지도 어느 정도 짐작이 가기도 하고요. 이러한 일본이 과연 현재 정책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까도 궁금하며 한국의 경제협력체로서 잘 해결해 나가길 바랍니다.

  • @user-ts5ks7so5t
    @user-ts5ks7so5t 년 전 +10

    2000년 수능끝나고 롯데리아 알바했는데
    당시 시급 1800원 pc방은 1400원
    한달내내 일해도 알바로는 40만원
    그때도 피시방비는 시간당 천원
    햄버거 세트는 5천원
    친구들끼리 일주일에 한번 가던 고기집
    냉동삼겹 3천원 생삼겹 8천원 소주3천원
    공기밥은 천원 커피숍은 4~5천원
    물가대비 급여 안오르는거 같지만
    오래전 옛날과 비교하면 정말 잘살게 된거 같음
    옛날엔 외식은 일주일에 한번
    커피숍은 데이트때만 가는곳 인식이 있었는데
    지금은 누구나 매일 외식 매일 커피숍

  • @kjl4078
    @kjl4078 2 년 전 +466

    우리가 일본보면서 와 답답하다 하듯, 10년 20년 후엔 우리가 무시하던 나라가 우리보며 답답하다 할수있죠

    • @user-sr4dr4fn9k
      @user-sr4dr4fn9k 2 년 전 +69

      한국의 20년뒤 => 일본
      한국의 10년전=> 중국
      우리도 20년뒤면 일본처럼 틀딱의 나라가 될텐데.....

    • @bboodd571
      @bboodd571 2 년 전 +2

      정답

    • @user-sq6zv7zb8r
      @user-sq6zv7zb8r 2 년 전 +14

      우리도 이미 틀딱의 나라 아닌가요... 그래도 아직 휠체어는 안 탄 것 같네요

    • @otci3ns
      @otci3ns 2 년 전 +69

      가장 큰 문제는 북한한테 돈 꼬라박는거, 성인지예산 34조 9311억원,
      세금기생충 시민단체.

    • @sniperking77
      @sniperking77 2 년 전

      맞말

  • @user-go7ie2gf1j
    @user-go7ie2gf1j 2 년 전 +267

    슈카님이 어떤 주제에 대해 십분 정도 이야기 하겠다고 말하시면 자동으로 필터링해서 20분이상 걸리겠구나라고 이해하고 있어요ㅋㅋ 오늘은 30분 영상이네요ㅋㅋ 저는 길어도 좋아요 유익한 내용 재밌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해요!

  • @user-td3ri7er7g
    @user-td3ri7er7g 2 년 전 +1

    어려운 내용을 유쾨하게ㅡ잼나게 귀에 쏙쏙 들어오게헤주시네요

  • @minjujin744
    @minjujin744 2 년 전 +17

    2011년도에 일본 교환학생 갔었을때, 문자라는 개념없이 메일을 문자처럼 쓰는 일본의 휴대폰 체계에 충격받았었죠. 이미 우리는 아이폰쓰고 카톡쓰고 있었을때에요. 인터넷 너무 느려서 충격받고, 신용카드 되는곳 없어서 현금들고 다니고, 동전지갑이 필수이고,, 학교에서 학생증이 체크카드가 되던 저는일본가서 이게 뭐지 이런생각 많이들었었는데,,, 참 아이러니한것 같아요. 그렇게 돈을 많이벌었던 나라인데 왜 그렇게 신기술에 무지했을까요.

  • @nikbi
    @nikbi 2 년 전 +373

    이거 보니 많은 생각이 나네요... 현실의 흐름에 무지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보여줍니다. 너무 가속화되는 기술 발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안이한 것은 더 심각한 문제네요.

  • @user-tb1hm5ke4m
    @user-tb1hm5ke4m 2 년 전 +974

    일본 잠깐 살면서 홈쇼핑에서 지갑을 판매하는걸 본 적이 있는데, 호스트가 자신만만하게 소개한 내용이 '이 지갑에는 무려 통장이 정확하게 들어가는 사이즈의 공간이 있어서 가방을 따로 들고다닐 필요가 없다'는 거였는데 어이가 없어서 실소했던 기억이 나네여

    • @fuckhandlee
      @fuckhandlee 2 년 전 +10

      ㅋㅋㅋㅋ

    • @yoonchangshin62
      @yoonchangshin62 2 년 전 +47

      @@bifertenstock8376 그럼 우리도 통장 쓰잔 말인가? 닌텐도랑 통장이랑 뭔 상관인지 설명좀??

    • @wkdgytjr88
      @wkdgytjr88 2 년 전 +106

      @@bifertenstock8376 지갑에 통장넣고 다닌다는 발상은 우스운거맞아요

    • @So_bae_ap
      @So_bae_ap 2 년 전 +1

      감바오사카 승규형...

    • @user-rv8lc1hb1g
      @user-rv8lc1hb1g 2 년 전 +51

      일본 인터넷뱅킹은 어플에서 거래내역 조회할수있는 기한이 정해져있어요 최근 6개월 등등 은행마다 다르겠지만. 그래서 일본인들이 매달 키쵸우(통장거래내역기록)하더라구요.
      존나 구림;;;

  • @user-gx9hk8gt3k
    @user-gx9hk8gt3k 년 전 +2

    슈카 월드 이전 것 보고 있는데 재미있네요. ^^

  • @khk-xy6pl
    @khk-xy6pl 2 년 전 +17

    일본유학생인데 나름 일본에서 5위권 안에 든다는 대학의 교수가 우리나라 중학생보다 ppt 못만드는거 보고 충격먹음. 교양수업 들을때 암걸림.
    그리고 설계수업할때 컴퓨터실에서 눈 앞에 컴퓨터 두고 오토캐드 못쓰게 하고 자랑 컴퍼스로 작도시킴.
    마지막으로 프로그래밍 수업때도 파이썬이나 c언어계얼 안가르치고 포트란인가 90년대 후반에 나온 언어 아직도 가르침. 일본에서 대학 다니다 보면 현타 겁나 옴 ㅋㅋㅋㅋ

    • @anchilla4660
      @anchilla4660 2 년 전 +3

      우와....읽는것만으로도 현기증 오네요....

    • @khk-xy6pl
      @khk-xy6pl 2 년 전

      @@anchilla4660 ㅠ.ㅠ

    • @sy_sj
      @sy_sj 2 년 전 +1

      근데 노벨상나옴~~

    • @jeter293
      @jeter293 2 년 전 +2

      C언어 포트란^^
      지금 50대가 된 사람들이
      대학때 배운^^

    • @khk-xy6pl
      @khk-xy6pl 2 년 전

      @@jeter293 ㅠ.ㅠ

  • @user-BearForce
    @user-BearForce 2 년 전 +511

    지금 우리 문화가 세계적으로 집중받고 대접받는다고 현실적으로 우리의 삶이 나아지고 좋아진다는 보장은 없지요.
    정신차리고 뭐해먹고 잘~ 살아야 하는지 고민하고 또 고민해야 합니다.

    • @user-ch6lb8si4i
      @user-ch6lb8si4i 2 년 전 +84

      미국같은 나라가 아닌이상 문화가 정점을 찍었다는건 경제적 쇠퇴가 뒤따라올수있다는 징조라고 생각합니다. 홍콩영화, 80년대 일본 문화 발전 등등..

    • @otci3ns
      @otci3ns 2 년 전 +65

      가장 큰 문제는 북한한테 돈 꼬라박는거, 성인지예산 34조 9311억원,
      세금기생충 시민단체.

    • @user-uv4iy7ym8z
      @user-uv4iy7ym8z 2 년 전 +10

      @@user-ch6lb8si4i 문화산업이 정점을 찍으면 왜 경제쇠퇴가 올까요? 님 말 생각해보니 우연인지 딱 맞네요

    • @user-rj8mk6fz1u
      @user-rj8mk6fz1u 2 년 전 +9

      우리나라는 인구문제가 심각한것같아요 ㅜㅠㅠ
      인구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해야할듯 ㅜㅠㅠ

    • @user-tooja
      @user-tooja 2 년 전 +4

      @@otci3ns 성인지예산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나요?

  • @april3841
    @april3841 2 년 전 +1243

    2차 산업혁명때는 아시아에서 최고로 선진국이자 혁명적인 국가였던 일본이 3차 산업혁명 정보화시대에서는 가장 보수적이고 정체적인 국가가 됐다는게 참...

    • @user-zz8ez1my9t
      @user-zz8ez1my9t 2 년 전 +87

      일본이 보수적이고 정체적인 국가면 서유럽국가들은 뭐가되는거냐 ㅋㅋ

    • @Momokosuou
      @Momokosuou 2 년 전 +81

      @@user-ih5lp5qd6s 일본이 미국을 뛰어넘나 하는시기도 있었던 대단한국가인데 그 이후에 미국처럼 시대변화에 잘올라 탔으면 지금도 미국처럼 일인당GDP가 성장했겠죠..

    • @user-mo7sv1gm5z
      @user-mo7sv1gm5z 2 년 전 +287

      @@user-ih5lp5qd6s 이게 ㄹㅇ인게 30년 선반영이 맞는말임 ㅋㅋㅋ 반대로 말하자면 한국이 30년동안 발전해서 겨우 발끝까지는 온게 일본은 30년 전부터 그 자리였다는거... 괜히 대국이 아니긴 함. 물론 일본이 미래전망이 밝지만은 않은건 맞긴한데 워낙 여태 쌓아둔게 많은 나라라 적어도 우리 손주세대까지는 망하지 않음. 한국은 ㅋㅋㅋ 이제 잘가시고

    • @mutalmr.973
      @mutalmr.973 2 년 전 +9

      그래서 보수의 방향성이 중요함!

    • @user-cj8qq1vq2d
      @user-cj8qq1vq2d 2 년 전 +29

      @@user-zz8ez1my9t 귀족주의가 있어서 물론 유럽도 몇몇국가빼곤 정체되어있죠 그래도 4차산업혁명 기점에는 유럽은잘적응하고있어요 근데 그 귀족주위가 잘못유입된 일본은더폭망중

  • @creator4836
    @creator4836 2 년 전 +5

    미국에서 몇년간 월급을 받아본 경험으로 우리랑 그대로 비교하면 안됨. 6-7만불 받는다고 해도 social security, (연방)세금, (주)세금로 30% 정도 공제되고, 의료보험 터무니없이 비쌈 또 집 모기지 한 20 - 30년 갚아야 하는데 이자는 6%정도 ... 여기까지는 그런대로 사는데 lay off가 자주 있어서 (특히 외국인은 일순위) 언제 짤릴지 모름ㅠ 맞벌이 하지 않으면 많이 힘듭니다.

  • @user-ue4me1np4k
    @user-ue4me1np4k 2 년 전 +1

    마지막 2분이 핵심이네 ㅋㅋ

  • @user-jf1ir5fb9r
    @user-jf1ir5fb9r 2 년 전 +157

    일본에 살았던 친구가 얘기해줬는데...
    새로운 걸 찾고 능동적인 나라가 절대 아니라고 함.
    그냥 하던거...
    장인의 나라!? 몇대째 똑같은거 하면 누구나 장인될 수 있다고ㅋ

    • @jkc9807
      @jkc9807 2 년 전 +7

      걔네 아직도 도장쓰고 카드안받고 현금만받으니까 참.. 일본살때 여러모로 불편했죠.. 와이파이도 자주끊김

    • @creyonsonchan
      @creyonsonchan 2 년 전 +24

      일본사는데 회사에서도 계장한명이 우리가 이바닥 경력 20년인데 왜 새로운 방법을 따라야하지? 라는 소리듣고 너무 답답했네요 ㅋㅋ

    • @user-vv4mz3pg7q
      @user-vv4mz3pg7q 2 년 전 +26

      총 들여오고 나서 총 버리고 다시 칼로 돌아간 기묘한 나라..

    • @chonulgwiin5051
      @chonulgwiin5051 2 년 전 +22

      그런 의미가 전통을 더 중시한다 = 민족 정체성을 소중히 한다는 의미
      그리고 다른 업종을 바꿀 생각 하지 않는다 ? 그건 바로 자신의 업에 영혼을 담겠다는 본심 그리고 돈 몇푼 벌기위해서 사기질 안한다는 뜻 ㅋ
      몇대째 똑같은 걸 한다? 그 만큼 사회가 안정됐다는 뜻일수도 있음 ㅋ

    • @whatisthetruth5878
      @whatisthetruth5878 2 년 전 +14

      @@chonulgwiin5051 사회안정은 진짜 맞는듯. 그냥 조용히 룰에 따라살아가면 불특정다수로부터의 스트레스가 없어서 아주 맘편함

  • @jun-j9251
    @jun-j9251 2 년 전 +183

    혹여나 일본에 대해서 인식이 안좋은 사람들은, 일본 경제가 후퇴한다고 바보같이 박수만 칠게 아니라 오히려 미래시가 있기 때문에 대비 할 수 있어서 고맙게 생각해야함. 어두운 한국 미래에 대해 대비를 철저히 해야함...

    • @hyuntaejin7081
      @hyuntaejin7081 2 년 전 +52

      우린 인구도 적어 내수도 약한데 출산율이 소멸상태임... 대비 해도 힘들건데 가만히 있음 절대 안됨

    • @user-uc5nu7tl5n
      @user-uc5nu7tl5n 2 년 전 +28

      인구수에서 패배...나락의 길임 우리나라는...일본이 저런데

    • @user-gh3sj2zf1g
      @user-gh3sj2zf1g 2 년 전 +2

      사람이 부족하면 다른걸로 대비할 방법을 찾아야..겠죠..?

    • @user-VirginHouse
      @user-VirginHouse 년 전 +1

      @@user-gh3sj2zf1g 난민 노비 신분주고(유엔에겐 알빠노 시전) 들여와야됨

    • @user-li5jd4ss3d
      @user-li5jd4ss3d 년 전 +1

      일본쇠퇴가 꼭 좋지는 않음.. 적당히 우리가 챙길게 남아야지

  • @user-wo1up7li3s
    @user-wo1up7li3s 2 년 전

    정주행 칭찬합니다

  • @user-mc6yz7yb7b
    @user-mc6yz7yb7b 2 년 전 +107

    일본이 진짜 it면에선 이상하긴 하죠. 2020년 드라마에서 20년대를 배경으로 했는데도 은행에서 도장을 꺼내고 현금을 출금 하는 씬이 나와요. 한국에선 이메일로 여러가지 업무보고를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일본은 문서를 팩스로 받는 씬이 20년을 배경으로한 드라마에서 나옵니다. 한국도 민증사본 팩스로 보내고 그랬는데 요즘은 폰으로 찍어서 보내달라고 하죠. 고작 이 차이마저 변화 안 하려는 나라가 일본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고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잘산다고 말하려는 건 아니고, 뭔가 삶의 편의성을 추구하지 않는 거 같아요.

    • @user-ng1hf1lq5w
      @user-ng1hf1lq5w 2 년 전 +5

      관공서마다 서류도 일체화된 양식이없이 죄다 제각각이라서 더미침;;;

    • @user-wh7xe6wy9x
      @user-wh7xe6wy9x 년 전 +2

      한마디로 비효율적인거죠

  • @Little_Clown1
    @Little_Clown1 2 년 전 +101

    32:21
    옆나라가 망해가고 있다해서 구경하러 갔죠
    그런데 보고오니 우리나라도 망해가고 있었어요
    보자마자 눈물이 났어요

    • @JIyuziyu
      @JIyuziyu 2 년 전 +8

      일본이 아날로그 쓰는것보다 더 심각한게 출산율0.8->0.6이 아닐까 싶음.......

  • @Louis-su1xb
    @Louis-su1xb 2 년 전 +118

    G7 바톤 받어 !!! -> 싫어 더 빨리 뒤로 뛸꺼야 에서 개빵터졌넼ㅋㅋㅋㅋ 레전드 0.6

  • @inthenameofluv
    @inthenameofluv 2 년 전

    독일총리 영상 보고나서 계속 보는데 .. 설명을 잘 하셔서 보는 재미가 있네영 부럽습니다 ㅎㅎ

  • @user-sv9kg1zf4s
    @user-sv9kg1zf4s 6 개월 전 +5

    일본은 해외자산이랑 잘벌던시절 굴려놓은 돈이 있어서 저렇게라도 버티는거지
    우리나라는 장기불황오면
    그냥 나락가는거임ㅜㅜ

  • @gdko
    @gdko 2 년 전 +172

    7:29 제가 도쿄 직장인인데 저것도 아끼려 도시락 집에서 사옵니다ㅋㅋㅋㅋ 6700원짜리 밥 사먹는 사람 거의 없어요 ㅋ

    • @znzn9363
      @znzn9363 2 년 전 +23

      ㅇㄱㄹㅇ.. 500엔 도시락 파는데 줄서있고 380엔짜리 도시락도 금방 다 팔리더라고요. 그나마 사먹는 사람만 봐서 평균 6700원 나올 수도 있는데 집에서 도시락 싸가지고 다니는 사람들까지 포함하면 평균 5000원 안나올거같아요

    • @dyk4284
      @dyk4284 2 년 전 +4

      분명히 일본 전체 경제는 완만히라도 성장했는데, 일반 사람 주머니는 그대로인것은 빈부격차 차이가 커진 것이겠죠?

    • @megapower3
      @megapower3 2 년 전 +6

      @@dyk4284 우리나라 지표가 저만큼 성장했다는데 우리가 체감 못할 정도면, 지표가 저 모양인 일본은 얼마나 심각할까요..

    • @dyk4284
      @dyk4284 2 년 전 +12

      @@megapower3 그러게 말이죠. 한국 중기 초봉이 20년전이나 지금이나 거의 같아요. 오히려 박봉인 공무원 월급이 수당과 복지합치면 왠만한 중기보다 낫습니다. 짜장면 햄버거 통신비등 대표 생활물가는 20년전보다 딱 2배 올랐는데, 그러면 적어도 중기 월급도 기본적으로 350은 넘어야되는데 초봉 300이상 주는 중기가 어딨습니까?

    • @user-fl7jj6cg4p
      @user-fl7jj6cg4p 2 년 전 +1

      @@bifertenstock8376 50%면 엄청큰거아닌가… 우리나라는 20%는 되려나…??ㅋㅋㅋ

  • @dj.k.
    @dj.k. 2 년 전 +146

    저출산 대책 7년간 200조원...출산수를 대강 계산하면 아이 낳으면 1억원씩 주면 되는 돈.
    한방에 부모한테 주면 먹튀한다는 사람들 있으니까
    아이 출생신고시 아이 명의로 통장개설 입금. 예를들어 매달 100만원씩 입금이라던가.
    여기에 지역소멸성 화폐로 전국민 지원금 연간 100만원에 청년 100만원추가 한다는 분 있으니까 거기에 학생보육비 지원.
    결정적으로 애가 성인이 될때까지 임대주택 반값 20년 같은거 하면 어느정도 출산 대책 될 거 같은데.
    이런게 아까우면 애가 없어서 국가소멸하는거 구경이나 하든가.

    • @dyk4284
      @dyk4284 2 년 전 +15

      단순히 자녀당 거액 현금 지원 혹은 주거지원 하면 대폭 늘어날 것을 토목공사 또는 선심성 예산으로 다 써버렸으니. 참

    • @user-ol8we2kw8d
      @user-ol8we2kw8d 2 년 전 +31

      그거 하자고 하면 베네수엘라 된다 엔이 원이랑 같냐 이런소리나 함 ㄹㅇ 가불기

    • @GosariMatjip
      @GosariMatjip 2 년 전 +8

      그 200조가 순수 대책 200조가 아니라 다양한 명목으로 들어간거라 그중 상당수는 다름 이름으로 결국 쓸 돈임

    • @user-xb4iv5xs4u
      @user-xb4iv5xs4u 2 년 전 +2

      이거 완전 공감합니다. 그냥 애낳으면 1년에 1천만원씩 10년간 주자...

    • @user-xr4vc5lq3y
      @user-xr4vc5lq3y 2 년 전 +2

      그렇게 돈 퍼준다고 출산율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진 않는데 근본원인을 바로잡아야죠

  • @user-ri6pm9hj9h
    @user-ri6pm9hj9h 2 년 전 +26

    물가변동 없는게 차라리 더 살기는 좋지 않나라고 생각했는데 해외랑 합쳐지니 가난해지네. 일본은 그냥 1위의 함정이 빠진거 같습니다. 1위 기업이 기존의 성공에 안주해서 개혁이나 새로운걸 하지 않아서 침몰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 @user-us7hg9cv6f
    @user-us7hg9cv6f 년 전 +5

    메이지 유신으로 중세사회에서 근대사회로 빠르게 전환 하여 전환 하지못한 나라들을 삼켜가며 아시아의 패권을 가지고 있었고 해방이후에도
    전성기를 누려 80~90년대 버블경제를 이루던 일본이 변화를 하지못하고 가라앉고있다니 ㅋㅋㅋ
    반면 우리나라는 해방직후 인프라나 지하자원등 아무도것도 없던 나라에서 변화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인프라를 구축해 몇몇개는 세계에서도 먹히는 수준이 되었네요
    다만 출산율 문제는 무슨수를 써도 고쳐지지 않을겁니다
    남녀 갈등이니 사교육이니 이런게 문제가아니라
    6~70년생들의 생각과 90~ 00년생 들이 생각 자체가 다릅니다
    전자의 세대들은 힘든시절을 알고 대부분이 사회 초년생때부터 가족들을 부양하던 세대이고 그러다보니 결혼도 생각하고 애도 낳고 하는거죠
    후자의 세대들은 부양을 받으며 힘든 고생 없이 풍족하게 사는세대이고 결혼을 하거나 육아를할때 포기해야되는것들을 포기하기 힘들어합니다
    전자의 세대들은 위에서 까라면 까는 세대, 집단의 행복이 개인의 불행보다 위에 있던 세대이나
    후자의 세대들은 까라면 까지않는 세데, 집단의 행복보다 개인의 행복이 더 중요한 세대입니다
    결혼은 나에서 너와 나가 되는 과정이고 출산과 육아는 너와나에서 우리가 되는 과정인데
    전자의 세대들은 이게 쉬운반면 후자의 세대들은 개인이 더중요하다 보니 힘들어지는겁니다
    그럼 당연히 결혼과 육아에서 멀어지는거죠
    거기에 전자의 세대들은 한국이 경제성장을하며 실업률이니 살기힘드니 그런게 아닌 세대고 결혼과 육아에대하 큰 부담 자체가 없었죠
    하지만 이젠 다릅니다.
    우리나라 IT기술이 세계에 안밀린다고하지만 그만큼 버려지는 직업 새로 생기는직업이 많습니다
    그러면 한가지에 안주하며 사는것이 아닌 스스로도 계속 변화하고 공부를 해야하는거죠
    그렇게 계속 공부하고 변화를 해도 취직 자체가 힘들고 취직을하여도 집을산다 차를 산다 이러면
    돈이 남습니까 ? 그동안 집값 차값 둘다 더더욱 오르지요.
    기본적인 의식주 해결이 안되는데 누가 결혼을하고 하더라도 육아까지 생각하겠습니까.
    200조를 풀든 1000조를 풀든 근본적인문제를 해결하고 바꾸지못하면 출산율은 더떨어질겁니다

  • @bunningshouse
    @bunningshouse 2 년 전 +29

    일본 서민숫자가 워낙많고 그게 기준이다보니 월급은 그대로인데 세금이나 공공요금은 비싸졋으니 체감상 90년초 보다 훨씬 살기 힘들죠
    그만큼 디플레이션 사회가 오래되서 이상하리만큼 싸고 가격유지가 되는게 많긴합니다. (다이소 100엔 스시, 당장 일본슈퍼에서 파는거 가격 오지게 싸고 좋죠)
    그리고 일본특성상 대기업 숫자 자체가 많고 직원도 많이뽑는편임 계열사나 하청을 빼고도 말이죠
    직원 많이뽑는다 + 종신고용 이거 두가지 때문에 인건비를 많이써서 2000년대부터 경쟁력에서 밀리기 시작한것도 잇긴함
    오히려 한국의 하청굴리기, 비정규직 뽑기 같은거 배워서 써먹고 있는중이니 ㅋㅋㅋㅋㅋㅋ

    • @fieldlinda9105
      @fieldlinda9105 2 년 전 +2

      일본급여는 짠데, 짠 급여를 오래받죠.
      명퇴같은것도 회사부도안나면 별로없고
      짜잘짜잘한 기업들이 많아서 고용상황은 좋죠

  • @user-eu9ij8vs9q
    @user-eu9ij8vs9q 2 년 전 +541

    근데 일본인 입장에선 분명 어릴 땐 대게도 먹고 호화롭게 살았던거 같은데, 아버지 세대보다 더 최선을 다해서 살았어도 대게는 꿈도 못꾸는 삶을 살면 멘탈 나갈듯. 귀족으로 살다가 평민으로 강등된 느낌이려나

    • @user-fj4vd3rn6d
      @user-fj4vd3rn6d 2 년 전 +343

      응? 이거 완전 한국아니냐? ㅋㅋㅋㅋㅋ

    • @e_xpert
      @e_xpert 2 년 전 +158

      @@user-fj4vd3rn6d 한국이 일본을 뒤따라 가는 거지 ㅋㅋㅋㅋ

    • @user-xz3jp5xq3x
      @user-xz3jp5xq3x 2 년 전 +101

      일본이 버블터지기전에 딱 드래곤볼 전세계 휩쓸고 그랬는데.. 한국 오징어게임도?

    • @user-ls5ie7px5p
      @user-ls5ie7px5p 2 년 전 +11

      여긴 아닌가 ㅋㅋㅋㅋ

    • @MKCho-ux7wm
      @MKCho-ux7wm 2 년 전 +33

      꼬레아도 조만간...

  • @ethan-L
    @ethan-L 2 년 전

    슈카- 가격경쟁력, 발음 재밌네요!

  • @user-tl6ws7rb9o
    @user-tl6ws7rb9o 2 년 전 +1

    32:21: 이 부분부터가 중요한 핵심이네요.

  • @no1apple510
    @no1apple510 2 년 전 +199

    유럽도 영국이 ai에 집착하는 거 이외에
    스위스가 좀더 4차산업에 발딛는거 말고는
    유럽도 일본과 다를바 없는거 같습니다
    특히 이탈리아 독일.. 아날로그의 정점

    • @jayh1087
      @jayh1087 2 년 전 +8

      그래도 독일은 sap도 있고하니..

    • @triess0028
      @triess0028 2 년 전 +17

      네덜란드 사는데 여기는 모바일 결제 등도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또 플랫폼 기업들도 엄청나게 많아서 딱히 아날로그 틱하진 않은듯

    • @user-qm5xb9jw4i
      @user-qm5xb9jw4i 2 년 전 +38

      아날로그 갬성은 한국도 분명히 있음
      당장 신용카드 결제할때도 언제쩍 IC칩 단말기에 꽂아서 결제하는건지..
      미국, 유럽, 호주가면 몇년 전 부터 카드 내부에 NFC칩이 들어있고
      결제 단말기에 NFC결제, IC칩, 마그네틱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카드를 단말기에 탭 해서 결제함.
      한국의 NFC 결제단말기 보급율이 편의점과 프랜차이즈에만 있는 수준으로 10%도 안되니까
      미국의 Apple Pay나 Google Pay가 한국 도입을 못하는 이유 중 하나임.

    • @user-kr6ls1wd3j
      @user-kr6ls1wd3j 2 년 전 +6

      독일가서 너무 아날로그여서 충격먹었네요

    • @minsoulee333
      @minsoulee333 2 년 전 +12

      @@user-qm5xb9jw4i 모르시는거 같은데 우리나라도 탭해서 결제 가능함ㅋㅋㅋㅋ 님이 안쓰는거

  • @user-ub1ty6qk2z
    @user-ub1ty6qk2z 2 년 전 +555

    원자재 가격은 오르는데 소비자물가는 그대로라는건... 인건비를 지속적으로 후려쳤다는 말이니...

    • @pqjbrhdj
      @pqjbrhdj 2 년 전 +33

      소비심리며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절대 다시 안 살아나는 거죠...나라 전체의 성격자체도 엄청 보수적이라 뭘 바꾸는 걸 정말 안하던데

    • @ooovoooonvlmed2812
      @ooovoooonvlmed2812 2 년 전 +17

      걔들이 갑자기 소득주도성장이라며 임금 올린다고 설치는 이유가 있는거죠ㅋㅋㅋ

    • @user-fn2qj9se7m
      @user-fn2qj9se7m 2 년 전 +20

      도시락도 30년전이랑 비슷하답니다
      근대 그당시와 다른게 원재료값은 올랐고
      세금이 8%가 붙죠 그럼 어디서 후려쳤다는건대..

    • @user-lb5qj1nu5s
      @user-lb5qj1nu5s 2 년 전 +43

      한국이네ㅋㅋ
      일본 따라쟁이인데 곧 우리도 그 꼴 볼듯
      부제 증세 빡세게해서 적극적으로 복지에 뿌려야 됨

    • @user-lb5qj1nu5s
      @user-lb5qj1nu5s 2 년 전 +12

      @@user-fn2qj9se7m 어디서긴 세금서 후려쳤겠지
      아베 마스크같이 뻘짓거리로 세금낭비
      한국도 유교 박물관 이딴거 하면서 일감 몰아주기하면서 세금 날리는데
      국민들 등골빼서 기득권이 노나먹는거지

  • @LJ45612
    @LJ45612 2 년 전 +2

    슈카형 도장이랑 팩스에 흥분했네..ㅋㅋ

  • @heart-of-people
    @heart-of-people 2 년 전

    좋은 내용 잘 봤습니다. 슈카님은 일본디지털 기술 하락의 원인을 뭐라고 보시나요? 고령화 인가요? 아니면 일본 사회문화성인가요? 아니면 다른 원인인가요?

  • @user-bq1xn9sr6d
    @user-bq1xn9sr6d 2 년 전 +100

    30년전에 일본갔는데, 그때는 엔화가 원화가치보다 7배였어요.
    물건 살때마다 ×7하니 물가가 너무 비싸더라구요. 근데 이젠 일본물가가 우리보다 더 싸더라구요. 엔화가치를 3분의1로 낮춘 아베노믹스이후 더 심해진거 같아요. 일본은 생각보다 월급이 많지않더라구요. 그런데도 일본은 월급타면 비싼 임대료로 대부분을 지출해야하는것도 큰문제라고 알아요.
    도장,팩스문화도 웃기는데
    등본 같은거 떼려면 본적지를 가야만 한다니 놀라워요. 뒤쳐진거 맞는거 같아요.
    신용카드도 안받는 가게 많아요.

    • @user-su2dx9st6h
      @user-su2dx9st6h 2 년 전 +17

      죄송한데 요즘은 소프트뱅크와 야후가 합작해서 만든 paypay 상용화되는 중입니다. 삼성페이 같은거죠 일본 언제 최근놀러가신지 모르겠는데 많이 바뀌고있고요. 우리나라는 일본 뭐라할 처지가 못됩니다. 소멸 직전 국가라 ㅋㅋ

    • @user-wi5vj9vs9e
      @user-wi5vj9vs9e 2 년 전 +25

      @@user-su2dx9st6h 삼성페이같은 시스템이 이제서야 상용화된다는게 이미 많이 늦은거 아닌가요?ㅋㅋ

    • @yhanjisu3534
      @yhanjisu3534 2 년 전 +7

      paypay고 뭐고,
      전자결제 중국이 94%? 큐알코드로 결제하는게 대다수고,
      우리나라는 신용카드가 1위고 다음이 전자결제임, 합쳐서 90% 조금 안됨.
      일본이 20%대엿나...ㅋ

    • @user-ji4qj8pq2v
      @user-ji4qj8pq2v 2 년 전 +10

      @@user-su2dx9st6h 닉값하시네요..!

    • @user-vs9io8wv9p
      @user-vs9io8wv9p 2 년 전 +2

      본적지? 미쳤네ㅋㅋ 와 일본에서 태어났으면 섬으로 가서 등본떼고 다녔겠네ㅋㅋ

  • @user-wg4ij6zs8l
    @user-wg4ij6zs8l 2 년 전 +670

    지금이야 남의나라 얘기 같겠지만 한국도 계속 일본 따라가고 있다는걸 항상 자각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될것이라 생각합니다

    • @goldenboy6096
      @goldenboy6096 2 년 전 +2

      명심하겠습니다.

    • @user-dl4nz5rg9h
      @user-dl4nz5rg9h 2 년 전 +35

      한국이 어떤 부분을 일본 따라갔는지, 하나만 이야기 해 보세요ㅋㅋ 아마 못할 걸요?ㅋㅋ

    • @rjsdjvh
      @rjsdjvh 2 년 전 +79

      한국이 일본을 따라가고 있다고 퉁쳐서 이야기하기보다 분야별로 세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분명히 우리나라 국민은 일본보다 변화를 선호하는것 같아서 4차산업혁명의 산업구조에서는 일본을 따라갈것 같지는 않아요. 반면에 출산율 측면에서는 일본을 따라가는 수준을 뛰어넘어서 과도하게 가고 있죠.

    • @rjsdjvh
      @rjsdjvh 2 년 전 +22

      뭔가를 비교할때는 두루뭉술하게 퉁쳐서 비교할 게 아니라 분야별로 나눠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 @tjwogh6815
      @tjwogh6815 2 년 전 +14

      @@user-dl4nz5rg9h 영상안보냐?ㅋㅋ구매력 임금 한국보다 떨어진다자나

  • @user-jh6vd6hr5o
    @user-jh6vd6hr5o 11 개월 전 +1

    요즘 대기업의 구조를보면 짧고 빠른 시도를 많이 해보면서 기술데이터를 쌓는방식이 더유리한것같다.. 다그런건아니겠지만 장인정신과 완벽주의가, 중소기업을 넘는 대규모에선 오히려 불리한 경우가 많이 보인다

  • @SH-hf8mz
    @SH-hf8mz 2 년 전 +2

    너무유익하다...이렇게 쉽게 설명해주다니
    아니근데 늦어도 너무늦잖아 2020년에 나올 정책들이냐 저게 ㅋㅋㅋㅋㅋㅋㅋ

  • @user-oi5hj3qd2e
    @user-oi5hj3qd2e 2 년 전 +161

    일본이 급여를 올리지 않고 한명 자리에 여러명을 뽑아 저급 고용을 늘렸음. 그래서 30년간 일본국민이 이를 수용했음. 일본국민이라고 불합리를 참지는 않음. 일본은 일자리가 남고 맞벌이가 아주쉬움. 나가서 알바구하기가 아주쉬움 그래서 가족당 수입은 더크다고 봄.
    비효율적고용을 많이함.
    맞벌이가 아주 쉬워졌기때문에 우리나라 보다 인국 감소율이 적다고 보고, 교육이 낮아도 취업율이 높음

    • @user-kl7sh7nw4m
      @user-kl7sh7nw4m 2 년 전 +13

      멍청이는 우리였어

    • @TV-do1ik
      @TV-do1ik 2 년 전 +15

      우리도 일자리 많아.
      멍청한 애들이 일 안해서 그렇지....

    • @ssiimm0485
      @ssiimm0485 2 년 전 +35

      @@TV-do1ik 멍청한 애들이 똑똑해져서 그런게 아닐까요?

    • @Daeee1028
      @Daeee1028 2 년 전 +28

      일본이 한국보다 일자리가 훨씬 많음. 소득격차가 적음. 한국인보다 행복할것

    • @TV-do1ik
      @TV-do1ik 2 년 전 +8

      @@Daeee1028
      우리나라도 3교대 정규직
      노동강도 낮고 월 280 초봉 많음.
      사람구할 수 없어서 상시구인.
      근데 애들이 않옴.

  • @user-tj2qi2tf6v
    @user-tj2qi2tf6v 2 년 전 +195

    근데 카카오톡 때는 문자가 공짜가 아니였어요 카카오톡 처음 나왔을때 학생이였는데 엄청난 새로운 대화창구라 생각을 했지만 주식을 안했지롱
    카카오톡 덕분에 문자가 공짜로 전환
    그 전에 신세계를 느꼈던게 아이팟이였지

    • @messguy
      @messguy 2 년 전 +20

      어차피 카톡 첨 나왔을땐 비상장이라 투자하고 싶어도 못했어요. 10년 뒤에나 다음 먹으면서 우회상장

    • @dhbc6354
      @dhbc6354 2 년 전 +9

      카카오톡 덕분에 문자가 공짜가 된셈이죠 물론 진짜로 공짜는 아니지만

    • @sychoi2005
      @sychoi2005 2 년 전

      문자가 공짜라구요??

    • @sychoi2005
      @sychoi2005 2 년 전

      문자를 항상 받기만했지 보내적이 없어서 공짜가 된줄도 몰랐...ㅋㅋ

    • @user-ol3lm2sg8k
      @user-ol3lm2sg8k 2 년 전 +2

      @@sychoi2005 공짜 아니죠 뭐 ㅋㅋ 저희 요금제에 포함이 되었을 뿐. 요금제 초과되면 또 건당으로 받으니까. 근데 그렇게 따지면 카톡도 데이터를 쓰니까 엄밀히 말하면 공짜는 아니라는 점

  • @user-wm4ue2mj1p
    @user-wm4ue2mj1p 2 년 전 +4

    결국 세계의 경제흐름을 따라갈려면 다음산업투자를 아끼면안된다는걸 보고 배울수있죠 우리나라는 제조업에서 디지털산업으로 잘 넘어갔고 일본은 그걸 실패했죠 우리나라도 여기서 번돈으로 다음산업에 빠르게 국가적투자를 해야합니다
    국가의 역할이 크게 필요합니다

  • @user-og1ij3wl1p
    @user-og1ij3wl1p 2 년 전

    팩스는 모바일팩스를 이용함둥~
    그것도 귀찮아 죽겟는데 종종 쓸일이 있더라고요....

  • @lubwon48
    @lubwon48 2 년 전 +97

    16년 전에 처음 일본 유학하면서 동네 목욕탕 온천 300엔 내고 다녔는데 지금 가도 300엔 ㅠㅠ 그 사이에 한국 목욕비는 3천원에서 8천원이 되었는데… 지금은 일본이 물가가 더 싸요.

    • @user-qm5xb9jw4i
      @user-qm5xb9jw4i 2 년 전 +15

      @후하 30년동안 경제올스톱보단
      30년동안 일정수준 경제발전 하는게 훨씬 낫죠
      세계화와 국제화는 지금보다 더 빠르게 진행될거고 특정 국가의 성장이 멈춰서는건 수입품의 값어치가 점점 비싸게 느껴진다는 이야기임.
      국제사회에서 예전만 못한 역할을 할 것이고 역할분담화가 되어있는 세계 경제를 따라가기가 힘듦.
      집값은 뭐.. 어쩔수 없기는 한데..

    • @user-yi8kc8gr1f
      @user-yi8kc8gr1f 2 년 전 +2

      @@user-qm5xb9jw4i 우리나라는 이미 성장 멈추고 물가만 오르고있어서 문제인데요?

    • @user-qm5xb9jw4i
      @user-qm5xb9jw4i 2 년 전 +23

      @@user-yi8kc8gr1f 올해 경제성장률이 몇인데 성장이 멈췄단 소리하시는지 ㅋㅋㅋㅋ
      4%성장이 멈춘거면 선진국은 다 일본처럼될듯

    • @user-yi8kc8gr1f
      @user-yi8kc8gr1f 2 년 전 +16

      @@user-qm5xb9jw4i 지난해 역성장 했던 건 앎? 이번년도는 그걸 회복한거지 성장한 게 아닌데 ㅋㅋ 그리고 유수의 경제분석지 여러곳에서도 한국경제 저성장 딜레마 빠졌다고 진단한지 오래임

    • @10bega
      @10bega 2 년 전 +6

      @후하
      ㅋㅋ 넌 평생 최저시급 받아라 ㅋㅋㅋㅋ

  • @user-ve3sx8qd2z
    @user-ve3sx8qd2z 2 년 전 +171

    저출산 정말 국가 존망의 심각한 문제인데 참 큰일입니다

    • @user-vi2eh5kb7e
      @user-vi2eh5kb7e 2 년 전 +1

      그러면서 너도 이 댓글쓰고는 암것도 안할거자나ㅋㅋ

    • @user-xl8og6yq2s
      @user-xl8og6yq2s 2 년 전 +18

      @@user-vi2eh5kb7e 안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저처럼 못하는 사람도 있는겁니다. 함부러 말하지 마시길..

    • @noyeah8428
      @noyeah8428 2 년 전

      @@user-xl8og6yq2s 널위해 울어줄게 ㅜㅜ

  • @user-ux9ii9qi2d
    @user-ux9ii9qi2d 2 년 전 +1

    저는 데이터도 돈인데 문자보내는 20원이 카톡 처음나올때 데이터켜두는게 더 비싼거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그때 월급 150에 6만원무제한이였던걸로 생각하는데 월급대비 많이 나가기도 했고 초장기에 신기해서 다 쓰던 사람도 있었지만 스마트폰 안쓰는 사람도 있던지라 저도 공부 더 해야겠네요 ㅋㅋ

  • @user-tw3jk8xb6r

    우와 설명 짱이네요, 언제 한국가면 소주한잔 살게요

  • @jhb970
    @jhb970 2 년 전 +162

    진행 분위기는 유쾌하지만 진짜 웃으면서 볼 수가 없는 영상이다

  • @user-xy6hm5xh2j
    @user-xy6hm5xh2j 2 년 전 +52

    몇일전에 은행 공인인증서로 혈압 올랐던거 생각나서 우리나라도 일본 보고 뭐라 할 처지는 안될듯...
    이놈에 공인인증서는 진짜 욕지꺼리가 절로 나오게 하는데 아직도 써야하다니..

    • @deedj777
      @deedj777 2 년 전 +14

      그 답답합의 x 10배 하셔야 일본 답답함 살짝 맛보는거에요 ㅋㅋㅋㅋ

    • @saintsnack7581
      @saintsnack7581 2 년 전 +7

      @@deedj777 이 영상과 댓글이 말하고자하는것은 일본처럼 기존 것에 안주하지말고 다음 단계를 위해 발전하자인데
      중점을 '일본하고 비교하면 그래도 낫다!' 라고하시면 일본처럼 자기만족하면서 뒤쳐지겠다는 말이랑 다를게 없음..

    • @deedj777
      @deedj777 2 년 전 +11

      @@saintsnack7581 뭐래는거야
      그냥 객관적인 사실 적은 글에다가 지맘대로 남 생각 단정하네
      그리고 요즘 은행 공인인증서 안써도 되는방법 널렸어요 이미 개선했죠 ㅉㅉ

    • @user-qm5xb9jw4i
      @user-qm5xb9jw4i 2 년 전 +4

      일본은 공인인증서의 불편함 수준이 아니던데
      일본유학생들이나 일본으로 취업한 사람들 브이로그 같은거 보면 세금같은것도 일본우체국에 수기로 제출해서 내더만.. 말도안되는 세상임.

    • @4WESOME
      @4WESOME 2 년 전

      @@deedj777 일본이랑 비교하고 자빠진 본인이 벼엉신짓 해놓고 화내고잇네 ㅋㅋㅋ

  • @yuk8197
    @yuk8197 2 년 전

    형 근데 ㅠㅠ 이때 영상부터 마이크에 문제가 생긴건가요??? 이 날짜부터 녹음 품질이 상당히 화질구지네요

  • @good-spider
    @good-spider 2 년 전

    저도 카톡 나왔을때 그랬습니다.ㅎ

  • @funfactory777
    @funfactory777 2 년 전 +9

    유익한 양질의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 @Cameronnp
    @Cameronnp 2 년 전 +44

    일본에 간 유투버가 중소기업 다니는데 월급이 우리나라 중소기업하고 비슷하다고 했는데 이제야 이해되네요. 20년긴 월급이 같다니 놀랍다.

  • @user-fv4tx2gi7l
    @user-fv4tx2gi7l 2 년 전 +41

    정말 좋은 영상인데 한편으로는 두려운 마음이 든다 저렇게 혁신을 받아들이지 못하는데도 세계 3위인데 만약 변화를 가져간다면 얼마니 무서운 나라가 될까

    • @user-oj9zg2np7m
      @user-oj9zg2np7m 2 년 전 +2

      만약은 없어요
      아날로그 시대에
      그들의 강점이 빛을 발해서 발전했다면
      그 강점이 디지털시대에는 약점이 된것일뿐

    • @user-cg6hg7bu3f
      @user-cg6hg7bu3f 2 년 전

      ㅋㅋ 못 가져와요 ㅋㅋ

    • @user-px8jk7mk1w
      @user-px8jk7mk1w 2 년 전

      아날로그 청산 절대못함

  • @danielleem145
    @danielleem145 2 년 전 +262

    80년대 일본을 살았던 분들은 어떻게 보면 낭만의 시대였을지도...

    • @k.miyamoto8183
      @k.miyamoto8183 2 년 전 +138

      그 당시 도쿄 전철역 플랫폼 양 끝에 흡연장이 있었어요. 샐러리맨들이 담배피면서 주머니가 처지고 무거우니 양복주머니에서 동전을 꺼내 재떨이에다 버렸습니다. 재떨이에
      "동전을 넣지 마세요" 라고 써 있었습니다. 실화입니다.

    • @bossamjocbar5296
      @bossamjocbar5296 2 년 전 +47

      괜히 짱구 어른제국의 역습이 나온게 아니지

    • @Wstrader_
      @Wstrader_ 2 년 전 +7

      그냥 지금은 늙은 할애비들이지

    • @sgp492
      @sgp492 2 년 전 +17

      진짜 그때 일본에 살았던 사람들은 살만했을듯

    • @user-tq4kc5mz6t
      @user-tq4kc5mz6t 2 년 전

      @@k.miyamoto8183 요새느뉴그래서 길거리 경찰이 보면 주머니 주더라고요 ㅋㅋㅋㅋ 확실히 담배 피는 회사원들 많죠

  • @user-kl8sj2nd6k
    @user-kl8sj2nd6k 2 년 전 +125

    웃픈건 일본문제가 우리나라가 곧 들이닥칠문제인데 솔찍히 객관적으로봐서 그나마 일본이라서 저정도 선방한감이 없지않은데 그나마 일본이 쓰러져가는 와중에 썩어도 준치라고 양적완화도 시도해보고 경제대국이라는 이름빨로 미국의 달러 파트너로 달러 무제한 스왚이라도 맺어서 명맥이라도 유지하지 우리나라는 크게 가진것도 없고 반면교사가 옆에 뻔히있으면서도 똑같이 가는거보면 진짜 우리나라 걱정이 많이된다... 진짜 앞으로는 달러나 사모아야할판 같은데

    • @johnpx4541
      @johnpx4541 2 년 전 +6

      이런 의견도 있군요. 다양한 의견을 나눌수있어서 참좋습니다.

    • @fieldlinda9105
      @fieldlinda9105 2 년 전 +14

      한국경제의 가장 큰 문제는 내수가 개망이라서 수출위주 기업만 돈번다는거임. 그래서 자영업 비중이 30퍼고.
      대부분의 직장에서 토익 요구하는것도 수출입 위주 업무가 많아서 그렇죠.
      한국경제가 양적으론 성장했지만 질적으론 느끼지 못하는 이유가 무역제조기업만 성장해서 그렇습니다
      일본경제가 망해도 연명하고 있는 이유가 강한 내수덕분임

    • @user-oq9zr2bd7p
      @user-oq9zr2bd7p 2 년 전 +6

      기축통화 가지고있는게 진짜 큰거같음

    • @user-oq2fc4jx8t
      @user-oq2fc4jx8t 년 전

      한번 망하게 되면 크게 휘청 할거 같은데 ㅋ 냄비 나라서 ㅋ

  • @user-jq3hi3mr1r
    @user-jq3hi3mr1r 2 년 전 +195

    다방면의 이슈를 산뜻하고 유쾌하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정말 최고의 유튜버 중의 한사람!!
    항상 지켜보면서 정보도 얻고 기분도 좋아지는 채널입니다... 달달한 슈거슈카^^

  • @user-tj4lh6pv2w
    @user-tj4lh6pv2w 2 년 전 +57

    아니 형 본캐도 아직 튜토리얼템 끼고 간신히 살아가는데 부캐를 어떻게 키우냐고 ㅋㅋㅋ 내년 0.6될수밖에 없을듯

    • @BA-he9wl
      @BA-he9wl 2 년 전 +2

      본캐를 몇억씩 바르려고 하니까 그치...

    • @user-xe4db1mb8n
      @user-xe4db1mb8n 2 년 전 +3

      @@BA-he9wl 집이 억대인데 몇억씩 발라야지
      그래야 부캐도 억대를 발라주지

    • @BA-he9wl
      @BA-he9wl 2 년 전 +2

      @@user-xe4db1mb8n 그니까 지들 눈높다고는 곧죽어도 인정안하는구나 ㅎㅎ

    • @RX---ec5rv
      @RX---ec5rv 2 년 전 +2

      @@BA-he9wl 집값 높다는걸 이렇게 받아들이면 토론 성립이 안되는데...

    • @BA-he9wl
      @BA-he9wl 2 년 전

      @@RX---ec5rv 집값이 높아요??

  • @user-rn3ml9bf9z
    @user-rn3ml9bf9z 2 년 전

    백만 추카드리러 왔습니다 형님

  • @user-xk4ez3gx1h
    @user-xk4ez3gx1h 2 년 전 +14

    체력이 곧 국력 인구가 곧 국력...... 제 아무리 질적으로 우수한 기계랑 반도체를 만들어내도 아무도 일을 할 사람조차 없어진다면 ㅠㅠ

  • @lpmuzel
    @lpmuzel 2 년 전 +224

    슈카님은 언제나 장난식으로 우스개소리로 하는 듯 하지만,대한민국의 인구절벽의 심각성을, 선진국 진입의 자격을 스스로 저버리고있는 현실의 심각성을 희화화 하시는겁니다.
    40대 대한민국 허리로서,너무 안타깝고 아이 둘의 아버지로서, 앞으로 우리 아이들은, 다민족 대한민국으로 발전이 다소 더뎌진 국가에서 살 수도 있다는 예상에 마음이 아파오네요..

    • @keehoon9599
      @keehoon9599 2 년 전 +94

      말로는 어른들이 미안해, 젊은세대 챙겨주는 척하면서 윗세대 기득권들이 후세대를 착취하고 있죠. 후손을 위해 사회적, 경제적 제도를 개선하기는 커녕 어떻게 본인들이 살아있는동안 죽기전까지 한탕하고 떠날까 생각만 하고 있고요. 그리고 이건 1인1표체제 민주주의가 지속되는한 절대로 안바뀔겁니다. 586세대와 베이비부머 인구가 표로 밀어붙이면 젊은세대는 이길수가 없어요. 게다가 민주화를 골수가 닳아 없어질만큼 우려먹고 있는 운동권이 젊은세대사이에 갈등을 일으키고 쫙쫙 찢어 분열시켰으니, 대한민국은 미래가 없습니다. 최소한 중산층까지는요.

    • @keehoon9599
      @keehoon9599 2 년 전 +32

      @@user-du9cz9cr2b 부의 대물림 자체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 과정이 공정하다면요. 문제는 온갖 드러운 뒷구멍 편법으로 부를 증식하는 사회 전반적인 천박한 배금주의죠.

    • @employeer
      @employeer 2 년 전 +17

      40대보다는 은퇴한 뒤에 퇴직금으로 집을 사서 불로소득을 노리는 인간들 덕에 지금 이사태가 됨

    • @harvestmark3972
      @harvestmark3972 2 년 전 +17

      대한민국 사십대는 왜 투표를 그따위로 하나요?

    • @allenchoi6128
      @allenchoi6128 2 년 전 +5

      @@harvestmark3972 나도 40대지만 미안합니다.. 이유를 모르겠음.

  • @user-zk8kc4im4e
    @user-zk8kc4im4e 2 년 전 +2

    일본은 스마트폰에 전화랑 문자어플만 있나봐요. 다른어플 사려면 진짜 시부야거리의 어플가게에 직접가서 유료결제하면 직원이 설치해 준 후 쓸 수 있을것 같음

  • @user-mg8mt7dh1m
    @user-mg8mt7dh1m 2 년 전 +4

    인구대비 한국의 공무원 수가 일본의 다섯배, 더욱더 늘어나는 추세.
    공무원 전체 임금(세금)이 대기업 전체 직원의 임금 합친것보다 많음.

  • @user-th5vz4oz7j
    @user-th5vz4oz7j 2 년 전 +112

    정신 차리자 제발
    합계 출산율이 슈카형 세상 구하러 다닐때
    학점보다 낮으면 정말 위험한거다ㅠㅠ

    • @juni10281
      @juni10281 2 년 전

      진짜 0.6은 너무 심한거 같아요

  • @user-bn8fo8pc4y
    @user-bn8fo8pc4y 2 년 전 +11

    아이러니하게도 지금 사회초년생들이 많은 기회가 없어져 버리고 무한경쟁 속에서 살아가게된 원인딱 그 부모세대의 기회독점이죠. 저는 그가운데 세대인데 진짜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튼 모두를 만족시킬 순없고 누군가는 손해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계속되는 기회의 소실을 해결할 방법이 어떻게든나와야 될것 같아요.

  • @coasterland1920
    @coasterland1920 2 년 전 +52

    우리나라도 일본 상황을 보고 미리 대비하고 준비하고 해결책을 늘 찾아야할거 같네요

    • @hahman1st
      @hahman1st 2 년 전 +2

      남 이야기가 아닙니다 우리도 사람들 월급이 거히 그대로인데 물가는 오르고 있지요

    • @user-mt4oe2yx2d
      @user-mt4oe2yx2d 2 년 전

      월급은 많이 오르던데

    • @justicedoctor86
      @justicedoctor86 2 년 전 +2

      이미 늦었음 사교육, 취업난, 출산율, 인구구조 이거 해결 못하면 일본보다 더 작살날거임

    • @tkrhkdhkd
      @tkrhkdhkd 2 년 전

      @@hahman1st 대체 영상에서 멀본거냐
      니본은 물가 인금 다 안올라서 문제
      이걸 30년동안

    • @user-we6ct6ii9n
      @user-we6ct6ii9n 8 개월 전

      이미늦었음 문크가 막타쳤음 이미디플레임

  • @enahn1991
    @enahn1991 2 년 전

    대단하세요~ 응원합니다

  • @chrischung979
    @chrischung979 2 년 전 +37

    롯데 상품권을 롯데온에서 쓰려면 상품권을 본사로 "우편"으로 보내야 엘포인트로 바꿔준다는 안내를 20년에 듣고 바로 바꿀 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를 했는데 지금은 바꼈는지 모르겠네요..그 안내도 엘포인트, 롯데온, 롯데백화점 쪽에 전화를 몇 번을 했네요..

    • @Jin-ci2od
      @Jin-ci2od 2 년 전 +3

      맞음 저도 그런적 있네요 어이없어서… 직접 찾아가서 번거롭게 바꿨음

    • @user-uv8uu3jz9t
      @user-uv8uu3jz9t 2 년 전 +3

      지금도 우편으로 보내거나 직접 백화점 가야할거에요
      신세계는 바로 바꿀수 있던데ㅋㅋ

    • @sunok2320
      @sunok2320 2 년 전 +3

      지금도 안됩니다 일요일에 바꾸고 왔네요^^ ㅋㅋㅋㅋ

    • @jaeryongkim2574
      @jaeryongkim2574 2 년 전

      유럽은 더심함ㅋㅋ

  • @user-li1jg7wz2s
    @user-li1jg7wz2s 2 년 전 +9

    사실상 생활 물가가 교통비 말고는 이제 우리나라랑 비슷하거나 저렴해진듯...

  • @user-ps3zh9vt1j
    @user-ps3zh9vt1j 2 년 전 +19

    슈카형 예대금리 차이에 대한 영상 하나 만들어줘.
    나는 이해가 안되서,, 대출금리 올릴 때는 당연하듯 올리고 예금 금리는 쥐꼬리 만큼 올리는거..

    • @javaxerjack
      @javaxerjack 2 년 전 +1

      그건 그냥 금융 기관들이 관료랑 짜고서 대놓고 부당 이익을 챙기는 중.

    • @back91540
      @back91540 2 년 전

      은행이 올려줄 필요가 없어서 안 올리는 겁니다
      은행도 사기업인데 돈 벌어야지요

    • @user-ps3zh9vt1j
      @user-ps3zh9vt1j 2 년 전 +1

      @@back91540 그럼 과거에 은행은 어떡해 돈을 벌었나요??

  • @user-basilica4726
    @user-basilica4726 년 전 +8

    일본 일상만화 보면 일본 생활이 적나라하게 나오더군요. 첨에는 왜 이렇게 사나 했는데, 일상만화라 모든 걸 사실대로 그리다보니 우리 입장에서는 이해가 안가는 거죠.
    1엔 2엔 가지고 바들바들 떨고 동전 챙기고, 쿠폰 없으면 쇼핑도 못하고... 중산층은 될만한 직장인이 너무 짜게 살더라구요.
    겨울엔 추워서 집안에서도 목도리까지 하면서 화장실도 추워서 못가고... 그들의 2022년이 그렇습디다.

    • @saint7672
      @saint7672 년 전 +4

      그래서 나라는 부유한데 서민들은 가난한거죠. 돈을 안쓰니 경제가 안돌고 임금이 안오르는 최악의 디플레이션인 일본...
      변화도 없고 소비도 부족하고 경제는 안돌고 보수적인 데다가 근검절약이 지나치고 변한게 하나도 안보이고 자랑스러웠던 산업조차 다른나라에 먹히고 으휴........

  • @ddaruri
    @ddaruri 2 년 전 +18

    계속 웃으면서 보다가, 마지막에 출산율 얘기 나오니까 암울해지네요
    허허..

  • @StingTV
    @StingTV 2 년 전 +19

    오늘도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슈카월드에서 듣습니다 ㅎㅎ
    잘 봤흡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 @user-gu6lq8gk3h
    @user-gu6lq8gk3h 2 년 전

    정치적인 의도 없는 사실적인 정보 감사합니다./건승하시길.

  • @40wd-16
    @40wd-16 년 전

    32:17 이거 너무 웃프네요....큐큐

  • @joonchung7078
    @joonchung7078 2 년 전 +16

    전 영상 NFT에 대한 영상이나 이번 영상은 쉽고 잼있게 말씀하셨지만 내용들은 결코 가볍지 않았습니다. 특히 마지막 부분에 선진국(미국)이 기술 혁신은 통해 경제 발전을 더욱더 가속화 한다는 말은 굉장히 신선했습니다. 내년의 세상변화에 대한 대략적 이미지가 보이는 듯 했습니다.

  • @redmoon-insight
    @redmoon-insight 2 년 전 +38

    매번 슈가님 덕분에 다양한 정보를 들을수있어서 감사합니다.

  • @user-ep2bs9hk1r
    @user-ep2bs9hk1r 년 전 +1

    확실이 우리나라 빠르다는게 느끼네요 99년도 면사무소 입사했을때 컴퓨터로 천산처리 바뀌는 분위기라 연륜 있으신분들 걱정하던때 생각나네요

  • @cwl1420
    @cwl1420 2 년 전 +1

    아날로그 일본,
    여행가서 현금 쓰는 곳 진짜 많은 것 보고 저도 느꼈습니다.

  • @user-zf5ck6vk3c
    @user-zf5ck6vk3c 2 년 전 +8

    고령화 영향 일수도 있음 나이가 들면 들수록 새로운 문물 보다는 지금까지 써온 것에 만족 할테고 기업 입장에선 최신 기술을 적용한 물건은 팔리지 않을테니 만들 필요도 없겠지.

    • @user-qm5xb9jw4i
      @user-qm5xb9jw4i 2 년 전

      그 논리가 맞으면 한국은 망함.
      전세계 고령화비율순위보면 결국엔 2030후반부터 한국이 세계1위하더만

    • @fieldlinda9105
      @fieldlinda9105 2 년 전

      @@user-qm5xb9jw4i 망할겁니다. 기술력보다 세금부터 걱정하세요. 일본은 고령화로 세금 쏟아붓고있어서 소득에서 20퍼 뜯어가고 있습니다
      한국은 30퍼이상 뜯을듯

  • @user-qr5qg6yq7p
    @user-qr5qg6yq7p 2 년 전 +21

    슈카형은 말도 재밌지만, 정말 이런강의 준비성,,,나는 참 행복하다. 이런 좋은교육을 무료로 듣고 있으니, 형 나중에 후원도 하께~

  • @IsaccNewten
    @IsaccNewten 2 년 전 +1

    저출산 해결할려면 집값도 영향이 많을듯..

  • @casey1437
    @casey1437 2 년 전 +4

    슈카보고있음 늦둥이라도낳아야할거같은 위기감이든다 ㅎㅎㅎㅎㅎ 슈카는 진정한 애국자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