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되는 유럽, 갈라치는 중국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0:00 ~ 17:10 프랑스 : "우리는 미국의 속국이 아니다"
    17:10 ~ 25:04 중국의 양면 전술
    25:04 ~ 36:04 쉴새없이 몰아치는 중국의 광폭 외교
    어렵고 딱딱한 경제,시사,금융 이야기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경제/시사/이슈/잡썰 토크방송입니다.
    #중프동맹
  • 코미디

댓글 • 2.8K

  • @user-nd3oz1li7d
    @user-nd3oz1li7d 년 전 +1961

    미국이 반중연합에 대해서 그닥 좋은 보상을 제시 못한듯

    • @gunday63
      @gunday63 년 전 +308

      자유와 민주주의라는 보상을 너무 당연시 한거지

    • @syk485
      @syk485 년 전 +522

      반중을 외치면서 뒤로는 중국의 단물을 쪽쪽 빨고 있었으니 ㅋㅋㅋ

    • @BASSGREATBASS
      @BASSGREATBASS 년 전 +554

      남들보고 고통 분담하자고 했는데
      지들만 살려고 하니 빡치지

    • @user-bg9jm7zc8i
      @user-bg9jm7zc8i 년 전 +129

      유럽이 중국하고 친하게지내면
      우리나라도 러시아랑 친하게지내야죠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임
      우리가 한한령으로 경제규제 받을때
      중국경제에 빨때꼳은 유럽
      똑같이 보복해야지

    • @akthfdyd
      @akthfdyd 년 전 +200

      솔까 아무 보상이 없었고 손해만 봤지.. 따라갈 이유가 1도 없이 만들어놓고 억지로 멱살잡고 끌고가는게 딱 트럼프때부터임.

  • @barameolmazara
    @barameolmazara 년 전 +477

    자유무역으로 가장 득을 본 미국이 오히려 지금은 보호무역 기조에 앞장 서니 오늘날 이런 사태가 벌어진 것이지.
    왜 중국을 죽이려면 자기들 부터 희생해야지 다른 동맹국부터 피해를 입히려느냐 이거지.
    미국이 현재 추진하려는 보호무역기조의 정당성을 확보하려면 중국산 수출입을 자기들 부터 완전 차단부터 하고 동맹들을 이끌어야 순서겠지.

    • @horology1
      @horology1 년 전 +14

      아는척 그만했으면 한다.

    • @Sylphid75
      @Sylphid75 년 전 +123

      맞는말이구만 뭐

    • @use10372
      @use10372 년 전 +58

      @@user-gz4qw9td7d 중국은 생산 미국은 소비하면서 짝짝꿍 개잘맞음 ㅋㅋㅋㅋㅋ 요새 하는 거 보면 그냥 둘만 해먹으려고 다른 나라들 몰아넣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

    • @user-jm8km6zl4d
      @user-jm8km6zl4d 년 전 +4

      자유무역 시대를 열고... 중국과 소련의 개혁개방을 이끈 이론을 제시한 엘빈토플러 조차 무조건 적인 자유무역은 불가능하다고 말했음.. 결과적으로 생산 능력을 극대화 시키지만 분배 소비 능력을 축소 시킨다고했음

    • @user-lm2jz8ws4h
      @user-lm2jz8ws4h 년 전 +25

      @@horology1 모르면 주둥이나 다물었으면 한다.

  • @user-kh6xm5qe6r
    @user-kh6xm5qe6r 년 전 +514

    처음 마크롱 이야기하는거 보고 마냥 웃고 그랬는데, 막상 전세계적인 추세를 놓고 봤을 때 중국의 외교 전략이 무섭게 느껴집니다.

    • @dog_merchandiser
      @dog_merchandiser 년 전

      어짜피 브라질, 사우디 쓰레기 나라들임
      진짜 유럽 대장 독일, 영국은 확고한 미국 편이고 호주, 일본, 캐나다 등 선진강대국은 전부 미국편
      중국이 절대 못이기는 싸움임

    • @donghyunSon1
      @donghyunSon1 년 전 +51

      중동에서 중국 행보도 그렇고, 아프리카에 영향력 넓히는 것도 그렇고..

    • @user-sp7eb6mx3x
      @user-sp7eb6mx3x 년 전 +140

      이러는데 미국은 역으로 인플레이션법으로 자국 보호무역 하려고 하고있으니... 아이러니 하네요 공산당이 자유 퇴치고 민주주의가 자국 보호무역이라니

    • @cho8963
      @cho8963 년 전 +6

      추진력은 압도적인듯

    • @user-ud9ob3jl3i
      @user-ud9ob3jl3i 년 전

      미패권 달러패권의 대한 도전임 중국의 목표는 결국 중국몽 위안화 세계 패권국의 도약임 소름돋을정도로 그이상이라 보면 됩니다
      석유는 달러란 공식을 사우디 이란 산유국 포섭해서 위안화 거래될수 있게 스위프트함. 바이든이 진짜 치매가 아닌가 할정도로 동맹죽이고 우방들이 중국으로 돌아서는중.

  • @micheck8
    @micheck8 년 전 +21

    단극 체제는 한 나라가 그 나라를 제외한 모든 나라를 합친것보다 경제 군사 기술등에서 2배가 넘어야 가능한 체제 그래야 그 나라가 이득을 나눠줘도 그 나라도 이득을 보고 손해가 아니게 됨 근데 중국이 너무 빠르게 성장했고 미국은 작은 손해라도 보는게 싫어짐 그 결과는....결국 다극 체제는 어쩔수가 없을듯

    • @user-fw3eh7ps5u
      @user-fw3eh7ps5u 년 전

      단극은 한가지만 하면된다 널 세뇌하는거야 그것으로 충분하다

  • @user-vt6jv9uf4l
    @user-vt6jv9uf4l 년 전 +585

    인플레이션 감축법만 없었어도 다들 코웃음쳤겠지만 미국우선주의가 표면적으로 나온 순간부터 더이상;;;;
    동맹을 지키겠다는 바이든이 오히려 동맹을 무너뜨리다니 어이가없다

    • @jnybkim5293
      @jnybkim5293 년 전 +36

      트럼프가 자국의 동맹을 도탄에 빠뜨렸다, 동맹과의 관계를 회복하겠다 선언하고 정치적으로 극렬하게 대치하던 바이든 진영도 결국엔 똑같은 노선을 타고...
      (어지간히 컨셉에 잡아먹힌 게 아닌 이상) 정치인들은 생각 만큼 실제 행보가 진영 따라 갈리지 않죠 ㅋㅋ
      내적으론 국민의 눈치를 보고, 외적으론 세계 정세에 맞춰 가며 압도적인 '숫자'의 힘에 따라야 하지만, 이런 긴장감이 어느 방향으로든 느슨해지면 근시안적인 이익을 추구하게 되는 듯합니다. 미국의 경우 앞으로 뭐 동맹이나 체제가 깨지든 말든 독보적인 위치를 잃을 리 없다는 생각이 저변에 깔린 게 보이고, 우리의 경우 건설적인 미래를 위하는 법을 몇 년째 잊어버렸고...
      결국 그놈이 그놈이고 국민들이 그들을 어떻게 다루느냐가 중요하다는 걸 요즘 계속 느낍니다.

    • @kod1489
      @kod1489 년 전

      ㅔㅔㅔㅔㅔ

    • @sky_10784.
      @sky_10784. 년 전 +12

      ​@@jnybkim5293 적어도 트럼프는 채찍질을 해도 당근이라도 몇개 쥐어줬는데 바이든은 채찍질만 주구장창 해대니

    • @fall99
      @fall99 년 전

      중국이란 나라 그냥 땅속으로 푹 꺼졌으면 좋겠음

    • @user-ew7oi9se5d
      @user-ew7oi9se5d 년 전 +7

      앞에선 한국은 동맹 뒤에선 IRA로 한국 통수침
      앞에선 중국은 적국 뒤에선 미국 기업 중국 투자 늘림
      ㅋㅋㅋㅋㅋㅋㅈㄴ웃기누

  • @user-sy5ot8yp3f
    @user-sy5ot8yp3f 년 전 +5

    영상잘봤습니다 힘든시기에 모두들 파이팅하세요^^

  • @younglee-ty2ql
    @younglee-ty2ql 년 전 +366

    솔직히 프랑스 심정 이해는 됌.
    요즘 미국이 우리 반도체 대하는거 보면
    중국을 죽이려는건지 우리를 죽이려는건지 모르겠음.
    미국중국이 싸우는데 미국중국만 잘먹고 사는듯

    • @dhbc6354
      @dhbc6354 년 전 +149

      둘이서 그냥 싸우면 우리가 어부지리를 챙길 수가 있는데 둘이 싸우면서 우리보고 몸빵하라는격이고 어부지리를 미국이 챙기려고 하고 있음ㅋㅋㅋ 진짜 다 생양아치 새끼들 천지임...

    • @yesyouarewrong
      @yesyouarewrong 년 전 +3

      반도체 쪽에서 미국이 하고 있는 것은 오히려 호재인데 뭔 소리임

    • @user-it4df5zq9d
      @user-it4df5zq9d 년 전 +58

      ​@@yesyouarewrong호재라니!? 강요때문에 중국수출 다 날아갔는데?

    • @yesyouarewrong
      @yesyouarewrong 년 전 +3

      @@user-it4df5zq9d 중국수출이 왜 날아감 중국낸드 점유율 한자리수 초반대에 반도체 장비도 이제 못 들여와서 반도체 자립도 못하는데 그럼 어디서 삼?

    • @user-if7fh3vl7h
      @user-if7fh3vl7h 년 전 +36

      @@yesyouarewrong ㅋㅋ닉값못하네

  • @e0min
    @e0min 년 전 +254

    프랑스는 보면 항상 얍삽함.
    우리한테 고속철도 팔 때도 지들꺼 선택해 주면 직지심체요절 반환해주겠다고 하더니 철도만 팔아먹고 말도 안되는 핑계 대면서 아직도 반환 안함

    • @soondori3364
      @soondori3364 년 전 +10

      맞아요

    • @sangjunlee754
      @sangjunlee754 년 전 +67

      원래 얍삽한 놈들이 잘 먹고 잘 사는법이지

    • @bkny
      @bkny 년 전 +23

      통수, 내로남불 디폴트이기는 해요.

    • @user-fw5xn3qg8c
      @user-fw5xn3qg8c 년 전 +91

      프랑스가 괜히 유럽의 중국이라고 불리는게 아니죠

    • @vovoekd13432
      @vovoekd13432 년 전 +6

      나름 힘이 있으니 그럴 깡이 있는거라고 봄

  • @vxdqioipbxv
    @vxdqioipbxv 년 전 +361

    미국이 우리나라에 하는것만 봐도 미국에서 생산해야지만 보증금을 주겠다 + 반도체 동맹이라는 이름하에 기술을 가져갈려고 하는 의도가 다분해보이는데 러시아 관련 사례만 봐도 프랑스 및 유럽연합쪽에는 겨울철에 쓸 가스때문에 힘들어 하는 와중에 미국은 그 가스 비싸게 팔아서 지갑채우는데 쓰고 유럽쪽도 미국생산제만 지원금을 주는 제도 등 지금 상황만 보면 트럼프가 외치던 아메리카 퍼스트를 넘어서 더한거같습니다
    영상에서도 나오는 호주에 팔기로 한걸 미국의 통수로 프랑스의 계약이 파기되고 말만 동맹이지 완전 속국을 부려먹는듯한 태도에 화가나서 미국의 속국이 아니다 유럽은 유럽의 이득에 따라 결정하겟다 라고 하는것은 이해를 하지만 그게 중국이라는거는 조금 의문이 드네요..
    역사부터 하는말 대부분이 전부 거짓말만 하는 중국인들을 믿는다는건 조금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 @minseok220
      @minseok220 년 전 +70

      돈이 곧 힘이지요
      지금 중국만한 고객이 어디있을까요

    • @ticketdownfall
      @ticketdownfall 년 전 +52

      세계의 큰 돈줄이라고 하면 미국,중국이지 두 나라 아니면 체급 맞는 애들 없음

    • @getifucan
      @getifucan 년 전

      @@minseok220 달콤한 젖에 홀려서 넘어갔다 낭패본 나라들이 한 둘이 아니죠
      문제앙시절에 우리나라도 강원도 일대일로 할뻔했고....
      그런데도 중국을 선택한다?ㅋㅋㅋ
      미국은 그래도 공존이란게 되는나라지만 중국은 거의 나치임

    • @geunhoJung
      @geunhoJung 년 전 +71

      우리한테는 팔지말라고 하지만 절대적으로 확실한 건 미국이 반도체 자립하게 되면 미국의 반도체 최대 수출국은 중국이 될거란 거.

    • @vxdqioipbxv
      @vxdqioipbxv 년 전 +85

      @@geunhoJung 제 생각에도 미국이 중국에 팔거나 중국이 자체생산하거나 할거같은데 반도체동맹법으로 우리나라는 중국에 수출하지말라고 하면서 타격을 줘놓고 기술도 가져가려고 하는 모습을 보면 프랑스가 저런말을 하는것도 이해가 가는거죠..

  • @user-iu2os2by4y
    @user-iu2os2by4y 년 전 +872

    근데 중국과 프랑스가 저래주는게 우리에겐 이득임. 지금 미국의 방식은 우리에게 너무 피해가 크다. 다 퍼줄것처럼 반도체 들어오라해놓고 정작 들어간다니까 기밀 다 까라는건 양아치지. 미국이 중국 일방적으로 후두려패는것보다 미국을 쪼리게 만들어서 동맹들에게 너무 함부러 못하게 하는게 나음. 동맹들 더 쪼아대면 이탈자가 더 생길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미국도 가져야지

    • @user-ug3px1li5e
      @user-ug3px1li5e 년 전 +275

      ㅇㅇ 이게 맞음. 프랑스가 먼저 선빵해줘서 잘됐음.

    • @tmddkqo5260
      @tmddkqo5260 년 전 +81

      우리도 좀 중국쪽으로 붙어줘야 반도체 기밀 내놓으라는 양아치짓 못하지 ㄹㅇ

    • @jhwchoco
      @jhwchoco 년 전 +8

      오호

    • @user-oq5lq4wy3q
      @user-oq5lq4wy3q 년 전 +2

      ​@@jhwchoco 통제라~~~

    • @user-sr5px7yy1h
      @user-sr5px7yy1h 년 전

      원래 프랑스는 자존심 강한 국가이고 한국인들처럼 쪼다들이 아니라서. 여기는 빌붙어 사려는 기생충들로만 득시글하잖아

  • @ol0326
    @ol0326 년 전 +34

    플라자합의에
    이번 한국 대만 반도체
    뺏기까지
    아시아권은 키우는 강아지 느낌이지
    가족은 될수없다는걸
    계속 느끼는데
    그 가족안에서도
    영캐호같은 직계가족이외는
    또 나름 서운한가 보네

  • @kim_wheedong
    @kim_wheedong 년 전 +461

    프랑스가 포문을 열어버린 느낌이네요. 선과 악 혹은 이념이 배를 부르게 해주진 않죠. 전쟁과 판데믹이후 모든 국가가 힘든데, 앞으로는 많은 국가들이 외교에서 실리적인 측면을 많이 고려하지 않을까 하네요.

    • @user-ze9iw3qg2v
      @user-ze9iw3qg2v 년 전 +28

      실리...?? 미국이 유럽에서 빠지면 어떻게될까?? 국방비 감당안될건데??
      그리고 지금 우크라이나 떨어지면 바로 유럽이라서 우크라이나 지원도 따로 들어가야함

    • @kf-2156
      @kf-2156 년 전 +27

      미국이 빵빵한 경제력과 군사력으로 자유진영 경찰노릇 해주고 있는데 과연 미국이 지금처럼 경찰노릇 생각을 접어버리면
      어떻게 될까.... 뒤늦게 후회나 할듯
      미군이 유럽에서 빠진다?? 주한미군이 한국에서 철수한다?? 어우~ 끔찍

    • @south66e
      @south66e 년 전 +78

      @@user-ze9iw3qg2v 미국이 뭘 유럽에서 빠지기는 빠져요. 유럽이 미국한테 지네들끼리 하겠다고 나가라고 해도 아니? 우리는 너희들을 위해서 군부대도 배치하고 탱크도 넣고 전략자산 펼칠거야 하고 있는 마당에. 미국이 뭐 봉사, 세계경찰 정신이 투철해서 유럽에서 판깔고 있는 줄 아나보네 ㅋㅋㅋ

    • @user-qo5rl8ci5l
      @user-qo5rl8ci5l 년 전 +11

      요즘 미국의 외교하는 형태를 보면
      미국은 자국의 이익만 주장하고(일방적이고 압도적인 외력으로)
      자유무역을 침해하고있다

    • @enchou9801
      @enchou9801 년 전 +30

      @@user-ze9iw3qg2v 빠지면 어떻게 되긴 뭘 어떻게 돼 ㅋㅋㅋㅋㅋㅋㅋ 영프독 군대 어떻게 이길건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미국이 거기에 괜히 놓은줄 아냐 그 수많은 군인들을 ㅋㅋㅋㅋㅋ
      미국 패권이 달러만 있는게 아니라 그런거에서 있고
      정보를 얻고 하려고 배치해둔건데 빼면 뭐 서로 손해지 ㅋㅋㅋㅋㅋ 유럽만 손해겠냐곸ㅋㅋㅋ

  • @kk-gq2qp
    @kk-gq2qp 년 전 +1467

    자연과학곤충유튜버인데 국제관계도 제법 통찰력있으시네요

  • @user-fe8tp2rr2o
    @user-fe8tp2rr2o 년 전 +826

    분열되는 대한민국 국민, 갈라치는 정치인들

    • @user-ch6lb8si4i
      @user-ch6lb8si4i 년 전 +181

      주변국들 입장에서 지금까지의 한국인들은 참 단결잘되는 골치아픈 민족이었는데.. 이제 집어삼키기 쉬워졌네요?

    • @ryanpark1683
      @ryanpark1683 년 전 +4

      @@user-ch6lb8si4i 😊😊ㅁ😊😊ㅁ-ㅂㅁ

    • @weeea9360
      @weeea9360 년 전 +63

      조선족 쳐내!

    • @user-hl9zy3dw2d
      @user-hl9zy3dw2d 년 전 +12

      씹어먹지도 않고 후루룩 삼켜버리기 좋게 말랑말랑해져 가죠

    • @user-mg6mc7zf2p
      @user-mg6mc7zf2p 년 전 +23

      이젠 진짜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간듯....

  • @user-op9js2nu2s
    @user-op9js2nu2s 년 전 +9

    슈카형 말 진짜 찰지게 잘한다.

  • @dd-fq9le
    @dd-fq9le 년 전 +2

    역시 잘되는 유튜버는 다르네.
    30분짜리 영상이 풀자막 ㄷㄷ

  • @user-bs9lk4jk4i
    @user-bs9lk4jk4i 년 전 +267

    미국이 요즘 너무 자국 이익만 생각했죠. 힘있으면 반기들만 한 거 같아요

    • @kevinhan721
      @kevinhan721 년 전

      그게 아니고 미국은 원래 그전부터 그래왔는데 바이든이 너무 ㅂㅅ 같이 치매환자로 보이니까 이제 게기면서 삥뜯어가려는거지

    • @user-nk1py3jo8k
      @user-nk1py3jo8k 년 전 +10

      우리도 자체 핵무장 가자 !

    • @cicero10613
      @cicero10613 년 전

      요즘이라기엔 미국은 역사적으로 자기자신들밖에 몰랐음. (시진핑 병신)

    • @user-sunofnextcentury
      @user-sunofnextcentury 년 전 +2

      그렇다고 하기에는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돈이...

    • @JJONG_S
      @JJONG_S 년 전 +3

      ​@@user-sunofnextcentury 미국과 러시아의 관계를 생각하면 그렇게까지 순수한 도움은 아님

  • @user-zv9vf6ju6l
    @user-zv9vf6ju6l 년 전 +74

    각종 이해가 얽히고 중국이 늑대전략버리고 포섭하고 있어서 어렵네요
    사우디 이란을 통해 석유 달러패권에 직접적 도전을 한다면 또 어떤 시련이 닥쳐올지ㅠㅠ

    • @leewilliam8111
      @leewilliam8111 년 전

      멀 어려워 그냥 늑대인데 티베트 100만학살 중공

  • @tknom6
    @tknom6 년 전 +3

    형 안전제일 헬멧도 써주세요 재밌게 보고있습니다!

  • @wasd8980
    @wasd8980 년 전 +3

    좋은 말씀입니다. 편향적이지 않고 주관적인 솔직한 말씀입니다.

  • @user-qr8gu1se9n
    @user-qr8gu1se9n 년 전 +111

    36:00 요약 프랑스는 러시아와 국경이 맞닿아있지 않다

  • @jinhong01
    @jinhong01 년 전 +329

    미국이 점점 우리에게 매력적인 제안을 안하는만큼 우리도 밀당을 조금씩 할 필요가 있는데..

    • @YuumyKIng
      @YuumyKIng 년 전 +153

      @@user-rd2qn8gv1u 베네수엘라?

    • @user-sq2ry9oj2c
      @user-sq2ry9oj2c 년 전 +110

      @@user-rd2qn8gv1u 미쳣? 영국 일본이 돈찍어 냇다가 골로 갔는데 파운드랑 엔화 보다 가치가 낮은 원화가 기축통화 할려고 돈찍어내면 ㅈ망인데
      국유화도 우리 공장 거희다 외국에 있어서 미국도 우리 보복으로 국유화 하면 우리가 피해 더큼
      주한미국 철수는 한국이 핵가져야 가능함 핵 대신에 주한미군 핵우산 받은건데

    • @kssxssk
      @kssxssk 년 전 +120

      ​@@user-rd2qn8gv1u 기축통화가 뭔지 모름? ㅋㅋㅋㅋㅋ

    • @user-wd8le3qd7q
      @user-wd8le3qd7q 년 전 +77

      @@user-rd2qn8gv1u 기축통화 뭔지 모르죠?

    • @jeake1211
      @jeake1211 년 전 +81

      @@user-rd2qn8gv1u 조선족임?

  • @klistychoi
    @klistychoi 년 전 +49

    중국이 미국 gdp 0.8 까지 올라간 상태에선 현재의 미국의 전략은 성공하기 힘들죠. 그리고 중국이 자유무역을 이야기 하는 이유는 본인들이 그렇게 성장했기 때문이죠. 아마 미국 gdp 넘기고 나면 하나둘씩 자국 기술로 다 대체하고 보호 무역으로 갈거라고 봅니다.
    우리나라가 지금까지 중국에게 당해오던 레파토리가 반복 되겠죠. 그리고 간과하면 안되는게 중국은 우러 전쟁으로 나름 경제적 이득을 보고 있는 입장이라 ㅎㅎ 러시아 경제가 중국경제에 종속되고 있죠. 특히 한국 기업들이나 유럽기업들이 빠진 곳들 중심으로요.

  • @Love-Peace-Culture_KimGu.37

    정보 감사합니다.

  • @qualifying5187
    @qualifying5187 년 전 +111

    이번주 주제중에 그나마 올리기 쉬운주제 ㅋㅋㅋㅋㅋ 이제 내일부터.....ㅋㅋㅋㅋㅋ

    • @gunday63
      @gunday63 년 전

      ​@@user-xp2ju8xf2o현 일본총리 폭탄테러

    • @user-bq4dc7hv7q
      @user-bq4dc7hv7q 년 전 +26

      @버드와이저 전관예우...

    • @csd2577
      @csd2577 년 전 +1

      ​@@user-bq4dc7hv7q 전관예우요? 워낙 각개각층 전관예우 아닌곳이 없.. 별 논란거리도 아니네요? ㅎㅎ...

    • @user-td9vx9qv3q
      @user-td9vx9qv3q 년 전 +1

      @@csd2577 아닌곳이 없으니 올리기가 어려운..

    • @dun9405
      @dun9405 년 전 +6

      ​@@csd2577 전관예우를 별논란거리가 아니라고 말할정도로 익숙한 이상한 나라가 되어버린....

  • @user-hy4wj4eg6y
    @user-hy4wj4eg6y 년 전 +376

    역시 조별과제의 결말은 어쩔수 없네 ㅋㅋㅋ
    근데 중국도 은근 맞는말하는거 웃기네 미국도 뒷통수 갈기는건 마찬가지니까

    • @DoctorPepperzero
      @DoctorPepperzero 년 전 +21

      쳐맞는말이지

    • @user-kl7sh7nw4m
      @user-kl7sh7nw4m 년 전 +6

      @@DoctorPepperzero 진짜 쳐맞게 생겼네

    • @user-wq1dy3iw8j
      @user-wq1dy3iw8j 년 전 +4

      갑자기 중국이 선녀로 보임

    • @user-Omega3
      @user-Omega3 년 전 +50

      중국이 지금은 옳은 말 한다고 중국과의 동맹국이 많아지면 나중에 중국이 패권을 잡았을때 지금의 미국보다 더 하면 더 했지 덜하진 않을듯

    • @logi4840
      @logi4840 년 전 +45

      약자가 무조건 선한 게 아님 중국이 지금 약하니 저렇게 목소리 높여서 비판하는거지 미국만한 힘을 가지면 미국이 지금 하는 짓과는 비교도 못할거임

  • @user-wr8ze1md4j
    @user-wr8ze1md4j 년 전 +7

    설명 진짜 잘해주네요 ㅎㅎㅎ

  • @dream2hkang
    @dream2hkang 년 전 +39

    심각한 글로벌 외교의 복잡한 내용을 재미있게 풀어주셨네요. 우리나라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ㅎㅎ

  • @JIN_24u
    @JIN_24u 년 전 +145

    진짜 보는 내내 개터졌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번편 쏙쏙 이해되고 너무 재밌네요

  • @schellanker1816
    @schellanker1816 년 전 +198

    진짜 앞으로 20년은 분열된 세상에서 살겠구나.... 대한민국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 @Odyssey737
      @Odyssey737 년 전 +34

      산 송장으로 살아남을거 같네요😢

    • @gunday63
      @gunday63 년 전 +9

      서로 찢어졌다가 다시 새로운 연합이 나올듯
      동서남북 유럽 연합으로 찢어지려나

    • @user-sr4dr4fn9k
      @user-sr4dr4fn9k 년 전 +61

      출산보면 미래가 답 없는거 알텐데? 0.7이 뭐냐 ㅋㅋ

    • @user-wm3ke5qf4g
      @user-wm3ke5qf4g 년 전 +35

      뭐 언제는 쉬웠음?

    • @user-lu8hb8bc8j
      @user-lu8hb8bc8j 년 전

      20년은 커녕 2년 안에 좆망하니 걱정 ㄴㄴ

  • @awefasdf6288
    @awefasdf6288 년 전 +4

    8:30 번역이 살짝 잘못된 것 같은데 "그것은 유럽이 전략적 자율성을 구축하는 걸 방해할 수 있다" 가 맞는 것 같네요. 여기서 "그것"은 앞문장 전체를 뜻합니다. 유럽이 자꾸 남의 일에 휘말리다보니 자율성을 잃는다는 뜻인 것 같아요.

  • @ghu6838
    @ghu6838 년 전 +15

    프랑스는 원체 미국에 들이받던 나라고 핵 만들겠다면서 나토 탈퇴까지 했던 나라라서 여전하구나 싶은데 아무리 그래도 유럽이 그렇게나 엄격한 잣대를 가지고 있으면서 중국과 공존 공영이 가능할까 싶네요

  • @user-td6zs6nc8d
    @user-td6zs6nc8d 년 전 +261

    사실 중국의 갈라치기라기보단 미국이 동맹국들한테 요즘 너무하긴하지

    • @user-dz4mh7zk6w
      @user-dz4mh7zk6w 년 전 +77

      적당히하면 견디겠는데 고물가 시대에 가스팔이하면서 보호무역까지 이게 맞나싶을정도

    • @user-vz2ym9wg3f
      @user-vz2ym9wg3f 년 전 +64

      나오는 법안들이 다 졸속임
      반도체법으로 중국 판로 막겠다? ok
      근데 니들 기술 보여주고+니들 돈벌면 캐쉬백해라
      IRA 법안도 결국 중국 배터리 기업 미국 입성 못막았고(포드-중국 기업 공동출자 배터리 공장 지원금 받게됐음)

    • @user-ww9hp9fo5n
      @user-ww9hp9fo5n 년 전 +2

      ​@@user-vz2ym9wg3f 오히려 미국이 제재해줘서 한국 반도체 기업들이 중국한테 안 따라잡힌건데 고마워할줄도 모르노 ㄷㄷ 양심은 있냐

    • @rl5952
      @rl5952 년 전 +8

      그러게요. 적어도 채찍을 휘두르면 당근은 줘야 따르지. 당근도 없는데 누가 남아있음?

    • @zjay9523
      @zjay9523 년 전 +19

      @@user-ww9hp9fo5n ira도 고마워해야 되냐 ㅋㅋㅋㅋㅋ

  • @user-mo6fd7bv7t
    @user-mo6fd7bv7t 년 전 +344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중국의 외교전략은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알고 판단해서 펼치고 있기에 중국의 이번 외교전은 인정안할 수 없다
    우리나라도 이런 전략적인 외교가 있으면 좋겠는데…😢

    • @steammango7587
      @steammango7587 년 전 +73

      저런걸 할려면 어느정도 국력이 있야하는데 우리는 아직 프랑스만큼 강려크하지 않아서 하기 힘들 것 같아요…

    • @union641
      @union641 년 전 +66

      한국은 자유민주주의로 가야함. 그렇게 탄생된 나라임~중립? 이딴거 없음 냉정하게 프랑스는 국력자체가 역사적으로 굉장히 강한 나라지만 지금 마크롱처럼 나가다 2차대전때 독일에 한달만에 먹히고 나서야 미국미국미국 살려주세요 이러던 나라임 ㅋㅋㅋㅋㅋㅋㅋㅋ

    • @issad9403
      @issad9403 년 전

      경제학국제정치학경영학 전부다 미국이 최강인 학문임. 중국이 접근하는 나라에 미국이 손 안내미는 이유는 필요없기때문임. 기름나오는 중동 GDP 다합쳐도 독일을 못넘고 아프리카 다 합쳐도 영국한테 안되고 브라질에 멕시코 포함한 중남미다합쳐도 일본보다 가난함. 또 저 영프독에 일본이 미국을 손절 절대못함 일본미국 7함대만해도 인민해방군 해군 전부랑 비슷하고 NATO에서 미국의 영향력은 절대적임.

    • @zjay9523
      @zjay9523 년 전 +94

      @@union641 그 결과가 도청 당하고 ira 반도체지원법으로 미국한테 당하고 한마디 못 하는 거임?ㅋㅋㅋ

    • @decabird1738
      @decabird1738 년 전 +114

      @@zjay9523 아니 프랑스는 위구르 홍콩 대만이 될수없지만 한국은 될수있다니까

  • @user-wh2cl5gd4g

    잼나네요

  • @limyoonwon
    @limyoonwon 11 개월 전 +1

    재밌당

  • @user-rr6qw9pp5h
    @user-rr6qw9pp5h 년 전 +43

    유럽의 china가 프랑스라는건 익히 널리 퍼진 말

  • @wooglow
    @wooglow 년 전 +51

    미국이 소련이랑 유럽, 중동에서 싸울 때를 보면 엄청 뿌려대서 결국 이겼는데
    지금은 뿌리긴 커녕 오히려 그중찍으로 협박하면서
    돌아다니면서 한 몫 챙기기만 하고 있으니 슬슬 중간에서 간보는 거지

  • @user-de3xz7sp8u
    @user-de3xz7sp8u 년 전 +8

    최고의 지도자들이 개그콘서트 중......

  • @ungaim131
    @ungaim131 년 전 +1

    유럽내 반중정서와 반미정서가
    동반성장 중인데
    마크롱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 @lotus8311
    @lotus8311 년 전 +124

    프랑스가 하는것처럼 자국에 최대한 피해를 안보기 위해서 한국도 이런 자세를 취하고 있다는것이지 중국이 앞으로 더 커지면 커졌지 작아지지 않을것이니 이런 전략이 더 심화될것이고 미국은 이런 현상을 대비 해야 한다.

    • @oscarseosss
      @oscarseosss 11 개월 전 +2

      저러다가 히틀러한테 식민지배 당했죠.

    • @ranyachoo6455
      @ranyachoo6455 11 개월 전 +3

      중국도 높은실업률 고령화 인구문제가 심각해서 그동안의 폭발적인 성장동력을 잃어버림. 그리고 공산당 자체의 한계가 뚜렷해서 문화나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자연스러운 발전이 불가능한 상황

    • @mynnchloque1270
      @mynnchloque1270 3 개월 전

      중국이 지금 하는 짓이 제국주의 시절에 영국이 하던 갈라치기 전술과 비슷하다는 걸 프랑스가 알아야 하는데... 아참, 그때 프랑스는 저런 영국의 행동에 동참에 같이 땅따먹기 했지...

  • @user-pz4qu3id3t
    @user-pz4qu3id3t 년 전 +66

    거친 1.8과
    불안한 1.6과
    그걸 지켜보는 0.78

  • @user-dj4fs3so7k
    @user-dj4fs3so7k 11 개월 전

    너무재밋어요ㅋㅋㅋ

  • @neistde.9907
    @neistde.9907 년 전 +131

    역사가 남긴 유일한 교훈:역사에서 사람들은 배우는거 아무것도 없다

    • @socialphilo3557
      @socialphilo3557 년 전 +5

      역사는 반복된다..그러니 흥망성쇠가 있지

  • @YouWaitingALot
    @YouWaitingALot 년 전 +152

    미국이 동맹한테 제대로 보상을 안해주고 있는게 크지
    탈중국하라고 협박하면서 정작 자기들은 이득 다 챙기고

    • @user-bq3yz4sx5i
      @user-bq3yz4sx5i 년 전 +19

      미국 반도체 방안보삼 중국손잡아도
      이상하지않을판임

    • @user-bf5io6vd1b
      @user-bf5io6vd1b 년 전 +1

      자기들'만'이 제일 큰 문제인듯

    • @user-mu7nh6km5n
      @user-mu7nh6km5n 년 전

      깡패는
      미국이나 중국이나
      다 뺍는데는
      이골이난 집단들.
      보호비로서의
      미국이 지금까지 우리의 깡패라면
      다가오는 깡패는 중국.

    • @user-nd3co5pm2u
      @user-nd3co5pm2u 년 전 +2

      그니깐 이 간단한걸 이해못하는거보면 진짜 암울함 누가 중국 밑닦아주래? 진짜 지금 한국이 미국한테 하는게 굴욕적인걸 아니깐 중국한텐 절대 못한다 이런 마인든가 다른 나라 사람들이 미국에 대한 감정이 좋은걸 못봄 일단 중동 남미는 물론이고 유럽인들도 미국 싫어하는데 유독 우리만 신기할정도로 좋아함

    • @littleapp6929
      @littleapp6929 년 전

      @@user-nd3co5pm2u 우리도 지금은 별로 안좋아함. 저러다가도 중국이 잊을만 하면 빅엿을 한 방씩 날리니까 미국에 쏠리는거지

  • @user-kg6om9ps6o
    @user-kg6om9ps6o 년 전 +12

    외교는 언제나 흥미롭네요. 진짜 머리 좋아야될듯

    • @user-db2fu8gx1x
      @user-db2fu8gx1x 년 전

      머리가 터질 정도로 복잡하고 어려운게 외교인데 흥미로 치부할 수 없죠..

  • @abcstorytime5506
    @abcstorytime5506 년 전 +33

    프랑스등 다를나라들이 중국과 수출 계약 할수록, 한국 수출과 경제는 점점 심각하게 나락으로 가겠네요.

  • @yulianhankim
    @yulianhankim 년 전 +86

    중국 외교가 많이 유해졌다고는 하지만 이란, 사우디, 프랑스처럼 내세울게 많은 국가 한정이고 우리나라처럼 지들이 실질적으로 속국이라고 생각하는 국가들은 여전히 전랑 외교로 대하죠.

    • @user-tj5ks7fn8m
      @user-tj5ks7fn8m 년 전

      우리나라말고 누구??

    • @yulianhankim
      @yulianhankim 년 전

      @구구구구 차이나 머니 받아먹고 일대일로 사업에 강제로 참여해 국가 기반 시설 뺏긴 나라들이지 어디긴 어디야?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몰디브, 그외 아프리카 약소 국가들 뒷일 생각 안하고 차이나 머니 받아먹다 국가 자체가 부도나서 디폴트 선언한거 모르누? 닉값 그만하고 공부 좀 해야긋다.

    • @user-mp8oy1hi1k
      @user-mp8oy1hi1k 년 전

      @@user-tj5ks7fn8m 호주랑도 싸웠던 걸로 기억하는데 지금도 그 상태로 소강된 상태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뭐 꼭 그런게 아니라도 중국 주변에 작은 나라들은 많으니까요

    • @ytbvcd2808
      @ytbvcd2808 년 전 +3

      이게맞는듯..

    • @user-bg4tf1mq4f
      @user-bg4tf1mq4f 년 전 +16

      미국 견재 없으면 더 했지...
      중국이 패권국이 되면 진짜 끔찍하다

  • @sjohn6716
    @sjohn6716 년 전 +7

    프랑스.. 나토 방위비도 제대로 안내면서.. 근데 미국이 달러 무기화하는건 맞는 얘기지. 그 와중에 우르즐라 EU 집행위원장 만이 정의로워 보인다. 우리도 실리와 명분을 잘 구분해서 지혜롭게 대처해야 될텐데..

  • @gkong2731
    @gkong2731 년 전 +54

    양강 미중에 무조건 붙어서 자신의 위신을 살피는 시대는 지났음. 이젠 매순간 서로 이해관계가 맞지 않으면 발뺄 거임.
    양강에 대한 경계를 키움으로서 자주적인 모습은 좋지만 또 다르게 보면 예상치 못한 갈등을 키우는 꼴이기도 함. 실제 무력갈등으로 번졌을 때 예상하는 시나리오를 이제는 알 수 없고 그 누구도 믿을 수 없게 되니까 더 강한 무력이 도출될 수 있음. 자주적인 건 좋지만 감정적으로 과격한 언어는 되려 갈등을 만들지 않나 싶음.. 개인적으로 생각해서 미국이 너무 해먹어 온 것도 문제지만 최근 5년 동안의 실행한 것들이 오판이지 않나 싶음.
    춘추전국시대의 양상이 현대로 오는 걸 생각하면 결국 그 끝은.. 정말 이제는 현명하게 대처해야함...

    • @thunder5311
      @thunder5311 년 전 +11

      댓글들 보면 심각하네..
      중간 에 껴서 중립 외교니 균형 외교니 꿈같은 소리나하고
      지난 역사간 박쥐처럼 행동한 나라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생각해봅시다.

    • @rl5952
      @rl5952 년 전 +7

      그거야 중국과 멀리있으면 가능하지. 지금 우리입장에서 미국 가랑이 잡는거 말고는 답이 없는데. 중국이 언제까지 우리를 봐줄꺼라 생각함? 대만고 곧 쳐들어간다는거에 내 손목을 걸어도 된는데. 미국이 힘빠졌다고 생각되는 즉시 쳐들어가서 병탄하고 이후 북한과 우리나라도 봐주는식으로 쳐들어옴. 일본까지야 한번 생각해보겠지만 최소 우리나라는 위구르급 사단이 난다는거에 내 목을 걸어도 된다.

    • @zjay9523
      @zjay9523 년 전 +16

      @@thunder5311 반대로 한나라만 믿고 외교했다가 패가망신한 사례도 부지기수임 조선이 대표적인 예지 ㅋㅋㅋ 여기서의 교훈을 얻지 못 한게 지금의 한국이고

    • @thunder5311
      @thunder5311 년 전 +5

      @@zjay9523 미국만 믿자는 얘기가 아닌데
      미 영연방포함 서방세계를 아우르는 자유진영 을 말하는겁니다
      그리고 무슨 조선이 한나라만 믿고 망해ㅋㅋ
      비유를 할거면 제대로좀 하자..

    • @zjay9523
      @zjay9523 년 전 +4

      @@thunder5311 명청교체기때 말하는 건데 ㅋㅋㅋ 그때 어떻게 됐는데요? 당장 본인이 말하는 서방은 중국과의 협력을 도모하는데요? 독일 프랑스 eu위원장이 중국과의 협력을 위해 방중했고 조만간 미국 일본도 경제인사 파견하는데요? 한국은 뭐하고 있음?ㅋㅋㅋㅋㅋ

  • @littleapp6929
    @littleapp6929 년 전 +1

    일단 강대국들에 대한 경제적 제재에 대한 효용성은 최근 일어났고, 일어나고 있으며, 앞으로 일어날 일들로 하여금 알 수 있을 듯 싶다.

  • @user-dj4fs3so7k
    @user-dj4fs3so7k 11 개월 전 +1

    통쾌-상쾌-유쾌ㅋㅋㅋ🎉

  • @user-ny5qf2wv1c
    @user-ny5qf2wv1c 년 전 +124

    이제 글로벌 시대는 끝났다...이제 자국 중심 시대가 오는 듯

    • @J_Wk
      @J_Wk 년 전 +1

      10년도 전부터 그랬는데 뭘 새삼스레 이제와서 ㅋㅋㅋ

    • @dmmml4478
      @dmmml4478 년 전 +11

      ​@@ilililliliiillil 지금도 잘 나가는 나라 중에 제국주의 안 했던 놈들이 얼마나 된다고 뭐...

    • @bitcoin9211
      @bitcoin9211 년 전 +28

      경제가 어려우면 이런소리 많이나옴 ㅋㅋㅋㅋㅋㅋㅋㅋ 다시 회복되면 글로벌시대이야기 나오고

    • @user-nv9bf5yz6l
      @user-nv9bf5yz6l 년 전 +12

      애초에 양적 완화 할때부터 글러벌 시대의 위기론 나오고 그랬음
      그것이 지금 터진거지
      남발 하지 말라고 그렇게 주장했지만 지금 좋자고 남발하다가 결국에 쩝

    • @CBRN-115
      @CBRN-115 년 전 +2

      그래서 3차 세계대전은 언제 일어남?

  • @user-rm2eg1zu3r
    @user-rm2eg1zu3r 년 전 +4

    미국 지정학자로 유명한 피터 자이한도 우리나라 보고 최대한 끝까지 중간에서 줄타기 하는게 좋을거라고 얘기했는데 참 안타깝다 대한민국의 현실

  • @entombed4200
    @entombed4200 년 전 +1

    아메리카 퍼스트 방향성의 부작용이 서서히 나오네요

  • @leafnereonfortuna3748

    라인란트 재무장을 허용하고 빛보다 빠르게 항복한 나라는 뭔가 다르네요

  • @user-sp4nr4xs3z
    @user-sp4nr4xs3z 년 전 +208

    2010년 이후부터 미국이 외교를 ㅈㄴ못하고 있고 중국은 최근들어서 외교술을 바꿔서 성과를 걷어들이고 있음...

    • @user-zw3kb2zz4h
      @user-zw3kb2zz4h 년 전 +87

      우리나라야 중국이 쓰레기이고(맞긴하지만)저질국가로 생각하다보니 객관적판단을 못하고있죠. 중국이 지난 10년동안 매우 급진적인 발달을 했음을 인정하고 다른 대처법을 생각해야합니다

    • @epna
      @epna 년 전 +115

      아랍권에서 미국/중국이 받는 대접이 역전되면 서구권에서도 재평가가 일어날수밖에 없는데 아시아 끝에 처박혀서 하던대로 열녀문 세우고 명청교체기랑 똑같이 지질거리는 중 ㅋㅋ
      미국 손절하라는 게 아니라 변화하는 정세를 판단하고 전략적인 판단을 해야된다고 하면 너 중국인이냐고 매달아버리는 근성 ㅋㅋ

    • @user-zs1yf4ry7e
      @user-zs1yf4ry7e 년 전 +1

      @@user-zw3kb2zz4h 조선인들은 중국일본만 보면 이성이 사라지고 혐오만 남아서 힘듦

    • @user-dz4mh7zk6w
      @user-dz4mh7zk6w 년 전 +12

      동맹을 너무 푸대접하는 느낌이 강하죠. 이번 영상에서는 안나왓는데 브라질이 위안화로 결제를 진행했다고 하더라구요 대놓고 불만표시죠 이정도면

    • @user-qf8fg5ht3y
      @user-qf8fg5ht3y 년 전 +10

      미국은 셰일혁명 이후에 계속 동맹국들 뒷통수를 치고 있다 셰일혁명이 끝났는데도 정신 못차리고 있다

  • @hasimrisk
    @hasimrisk 년 전 +294

    개인적으로는 갈라치기니 뭐니 하는 거 다 서방언론이 하는 개소리라고 봄. 진짜 본질은 미국이 중국을 '생포'해서 '독점'하려는 거고 다른 나라 보고 이걸 협조 하라고 으름장 놓는 거임. 그리고 유럽은 이것에 동의를 하지 않는거고. 현 상황의 가장 큰 질문인 '당신들은 중국을 배제하고 생활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유럽은 정면으로 노 라고 대답한 상황임. 다만 마크롱의 경우는 노라고 말하는 자신의 멋있음에 너무 취해서 자신이 오히려 잡아먹힐거라는 상황을 생각못하는 것 같긴 함.

    • @user-td6zs6nc8d
      @user-td6zs6nc8d 년 전 +21

      저도 이렇게 생각해요

    • @rl5952
      @rl5952 년 전

      중국이 없으면 결국 타 국가가 대체하게 되어 있음. 인도나 베트남 등등 우리는 오히려 중국이 없으면 중간제를 팔아먹어도 되고. 중국은 이미 우리나라 산업기반 다 따라잡아서 위협을 하는단계이고.

    • @user-qr9ye7hj4j
      @user-qr9ye7hj4j 년 전 +10

      와 정리 잘 하시네요

    • @mainu1667
      @mainu1667 년 전

      중국편들면 쥐도새도모르게 잡혀가서 실종당할텐데 아직도 중립지키려는 애들은 머리가 저능한거

    • @ttkk9040
      @ttkk9040 년 전 +8

      요약잘

  • @sunghyunjeon6974

    미중이 전면전을 한다면, 프랑스 독일을 중심으로한 유럽이
    세계중심을 유럽으로 가져오기위해 뭔가 중대한 판단을 내릴지도 모른다
    미중 싸움붙었을때 뒷짐지고 중국을 지원할지도 혹은 양쪽 다 지원하거나 둘다 안하다가 결판날때쯤 참전해서 한쪽을 멸망시키는데 동참하거나

  • @richardkim8239
    @richardkim8239 년 전 +2

    결국은 에너지, 원자재, 무역의 패권에대한 갈등이 신냉전의 원인입니다.대한민국은 구한말처럼 어리석은 선택 말고 현명한 선택을 했으면합니다.

  • @VintageXO79
    @VintageXO79 년 전 +18

    마카롱은 우크라이나전 초기에 푸틴이랑도 대화한다고 깔짝거리긴 했지만 별로 한 건 없습니다. 꼭 한국에서 북한과 대화하자고 하는 사람들이랑 비슷해요. 어차피 양자는 이미 계획대로 가는데 중간에 자기가 뭐 할 수 있을것처럼 자신을 과대평가하는거죠...

    • @alphak4581
      @alphak4581 년 전

      그게 비교가 되나? 북한 문제에 우리가 당사자가 안되면 뭐 중국이 북한 땅 먹어도 되는 거임? 그거 찬성하면 대화하려고 노력 안해도 되지 ㅇㅇ

  • @gice591
    @gice591 년 전 +204

    세계대전이 가까워오는게 느껴진다.

    • @user-jx6mg6wk5g
      @user-jx6mg6wk5g 년 전 +5

      우리도 서서히 노선을 잡아야 한다

    • @johngreat5509
      @johngreat5509 년 전 +45

      경제는 어떻게 힘 합치면 가능성 있지만, 싸움은 미국 못이김

    • @user-xe6jw2uq7x
      @user-xe6jw2uq7x 년 전 +3

      특정 민족을 탄압하고, 올림픽을 개최하고, 갑자기 주변 국가들과 친화적으로 나오는거 보면... 조만간 콧수염 나는지 확인해야 할지도?

    • @hansranda3205
      @hansranda3205 년 전 +3

      전쟁 쿨타임 참

    • @user-mz4qs1nb7g
      @user-mz4qs1nb7g 년 전 +12

      프랑스가 멍청한궁댕이를 흔들어대기 시작했다
      역사는 늘 반복된다

  • @user-xc7fk5wg9u

    정치인들 참 똑똑해 진짜.자기 나라의 위치를 날카롭게 분석하고 필요한 해답을 적기에 내놓는다는거 힘든 일일텐데.
    다른 유럽도 아마 third superpower의 필요성을 느끼긴 했지만 아직 국력이 온전치 못하다는 분석에서 공개적으론 반대했겠지?

  • @_NPT_
    @_NPT_ 년 전 +4

    진짜 난장판이다

  • @marivndh
    @marivndh 년 전 +3

    ira도 그렇고 금리 인상도 그렇고 😢

  • @foranie
    @foranie 년 전 +8

    프랑스 입장도 이해는된다만 우크라이나일이 우리에게도 남일인데 나토에서 협력운운하며 오질안았던가

  • @neurowhai
    @neurowhai 년 전 +1

    아무리 이익 관계에 따라 이리저리 붙는다지만 미국에 휘둘리는 게 낫지 중국에 휘둘리는 건 여러 방면에서 상상만해도 끔찍한데.

  • @scarystory3388
    @scarystory3388 년 전 +1

    중국과 프랑스의 똘끼는 서로 잘 맞을수 있음.

  • @UnhasJ
    @UnhasJ 년 전 +59

    그놈의 드골병 ㅋㅋㅋ.
    러-우 전쟁같이 주변국에 지원을 많이 하는 것도 아니면서 유럽은 유럽인만으로 돌아가야한다고 말함 ㅋㅋㅋ.
    별개로 유럽이 경제적으로 너무 약해지다보니 미국의 행보에 동참하지 않는거라고 보는 게 맞지 않나 싶어요.

    • @zjay9523
      @zjay9523 년 전 +5

      그니까 미국만 맹신하는 게 결국 좋지 않다는 방증임

    • @epna
      @epna 년 전 +16

      그 드골이 핵 안 만들었으면 지금 프랑스가 이만큼 강짜부릴 수는 있고?

    • @user-fp6lx6wf7l
      @user-fp6lx6wf7l 년 전

      위대한 프랑스 민족주의자 드 골ㅋㅋ

    • @germaniscake
      @germaniscake 년 전

      ​@@epna 덕분에 프랑스가 베트남에 꼴아박고 알제리에 꼴아박고 서아프리카에 꼴아박고 핵개발 한다면서 온세상에 경제제재 얻어맞으면서 2차대전 직후 다른 나라들 전후복구할때 자기네 역량 다 갈아마시면서 서독한테도 재껴지고 한때 영국과 함께 세계를 양분하던 패권국이 유럽 지역강국으로 추락했지 ㅋㅋㅋㅋ
      하다못해 영국은 그래도 여전히 열강으로서 영연방 끌고 아시아까지 영향력을 뻗치는데 프랑스는 바로 턱밑에 있는 아프리카에 있던 옛 자기 식민지에 영향 끼치는게 전부임. 그나마도 EU 없었으면 저기까지 올라올 수도 없었음.

    • @yhansookim7850
      @yhansookim7850 년 전

      ​@@epna 누가 들으면 미국이 선뜻 도와줘서 프랑스가 핵만든줄 알겟네.
      프랑스 핵못만들게 경제제재하다
      프랑스가 꼴받아서, 나토탈퇴하고 모스크바로 가겟다고 쎄게나오니
      그제서야 도와줫구만.
      프랑스가 소련과 동맹맺으면 그당시 동유럽이 전부 소련치하엿기에 유럽 2/3가 소련동맹 영향권이야.
      강짜부리다 그제서야 미국이 손든거고.

  • @windy2530
    @windy2530 년 전 +15

    하긴 요즘 미국하는 꼴봐서는 동맹들 하나둘 떠나도 할말은 없을듯

  • @ajk2965
    @ajk2965 년 전 +2

    이런 격동의 시기에 우리나라는..... 어휴.....

  • @TK-jd7gz
    @TK-jd7gz 년 전 +4

    우리나라도 잘 처세해야하는데 외교가 참 걱정..

  • @dd_98
    @dd_98 년 전 +7

    국제법은 강화되고 국가간 이익경쟁은 치열해지겠구나 전쟁은 일어나지않는다.

  • @shapleythegrace
    @shapleythegrace 년 전 +11

    역사적으로 슈퍼파워에게 경쟁자가 사라지면 동맹의 중요도도 떨어지게 되어있음. 잊고있던 AUKUS 사태를 떠올려보니, 미국 IRA법안이 우리나라에 초래할 결과는 우리가 우려하는 최악의 시나리오 그 자체겠구나 싶음.
    한반도와 중국대륙의 역사가 그랬듯, 국제사회가 여러개의 세력으로 다극화될때 우리나라의 입지나 중요도가 가장 높아질 수밖에 없음. 중국의 몰락과 미국의 독주가 우리에게 득이 될 수 없다는걸 다시금 보게 되네요. 개인적으로 가장 우려하는 상황은 유럽과 미국이 밀착해서 독주하는 상황(한국은 배제되는 결과)이고 가장 이상적인건 유럽과 미국이 일정거리에서 서로 견제하고 중동, 아세안, 남미, 아프리카, 중국, 러시아 등 다극화로 가는 상황.

    • @Roo-vy2cI
      @Roo-vy2cI 년 전 +1

      그 다극화 사회에서 우리같은 쩌리 국가는 고래 싸움에 터져 죽는 새우 꼴밖에 안 납니다. 실제로 보세요. 중국이 급 부상하기 이전, 미국 일강 체재 시절의 우리나라는 제법 평화롭게 살았잖아요.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그랬습니다.

    • @Roo-vy2cI
      @Roo-vy2cI 년 전 +1

      님이 말하는 다극화 사회가 지금입니다. 지금이 10년 전보다 살기 좋아요?

    • @sim12sim7
      @sim12sim7 년 전

      @@Roo-vy2cI 미국이 일강 체제 였었어서 그런게 아니라 미국이 그동안 인싸 나라였고 서로서로 윈윈하는 무역을 해서 친구가 많았는데 세월이 지나면서 점점 안하무인 양아치고 됐고 중국이 이를 노리고 역으로 바뀌려고 하고 있는거죠 물론 중국도 편이 점점 많아지면 시간이 흘러서 안하무인이 똑같이 될수 있으니까 중국과 미국이 서로 견제 하는 지금 상황이 맞습니다.

    • @user-cb9wp8hg5g
      @user-cb9wp8hg5g 3 일 전

      @@Roo-vy2cI 韩国是个伟大的国家,无论如何我们文化一脉相承,并没有深仇大恨,我们中国人恨日本人是真的,但是从内心是真的不恨你们韩国人,相信我,无论发生哪种情况,中国都绝对不会入侵韩国。如果韩国能保持中立,不被美国利用来对付中国,中国甚至会支持你们韩国统一朝鲜,相信我,我们认为你们比朝鲜更加友善和好打交道。有时候真的是你们被美国利用了,对我们的敌意实在是太大了,不管你们怎么看我们,我们真的是想勤劳致富,我们不像欧美人靠抢劫发财,我们中国人从历史上只要公平贸易,勤劳就可以发财。

  • @user-qq4qj1yq6t
    @user-qq4qj1yq6t 년 전 +3

    이거 옛날에.. 잘 뭉쳐 있으면 살았을 놈들이, 악마의 달콤한 꼬임에 하나씩 하나씩 꼬드겨져서 제거 당하는, 그런 플롯의 영화들이랑 이야기가 똑같이 흘러가는 것 같은데?

  • @user-mc7bn3by9w
    @user-mc7bn3by9w 년 전 +25

    러시아가 전쟁 일으킨게 중국에게는 엄청난 기회를 가져다 주는듯. 미국이 주도하는 반중연합에 균열을 일으킨 것만으로도 큰 수확인데 러시아와 타국 간의 중재자 역할도 하고 있음. 만약 중국이 러시아를 설득한 끝에 전쟁을 멈췄다는 전개로 가게 되면 반중연합의 설득력을 잃게 될 거 같은데..

    • @VestJun
      @VestJun 년 전

      절대 그럴 일 없단다.

    • @user-fw3eh7ps5u
      @user-fw3eh7ps5u 년 전

      수구들 또 중국 탓이야!
      그럼보고 배워 무엇이 한국을 나락으로 끌고 가는지ㅋㅋ

    • @dodo-rp3dh
      @dodo-rp3dh 년 전

      푸틴이 전쟁을 멈추는건 우크라이나의 항복밖에 없음 이제

  • @Kevin-ps9yf
    @Kevin-ps9yf 년 전 +4

    나폴레옹의 나라 답네 ㅋㅋㅋㅋ
    7:31p.m.

  • @minervaj7504
    @minervaj7504 년 전 +3

    냉전: 동맹을 자기 편으로 두기 위해 지원함. 마음에 안들어도 이용가치가 있으면 좋은관계를 위해 노력함.
    현재: 동맹에게 무관한 문제로 인한 피해를 강요하고 협박함. 미국 국익을 위해 대가 없는 희생을 기대함. 마음에 안들면 쓸모가 있어도 소인배 기질 못버리고 배척하다가 오히려 그들간의 반미적 연대를 유발함.

  • @user-nf6gr9ib6n
    @user-nf6gr9ib6n 년 전 +1

    1인자의 권위는 의심받는 순간 땅에 떨어진다..

  • @user-tf9pj7rj6u
    @user-tf9pj7rj6u 년 전 +1

    마크롱이 드골인가? 대단하네

  • @foranie
    @foranie 년 전 +23

    유럽에 수믾은나라를 합쳐놔도 지들 앞마당 일도 못하니까 나토가 생긴건데 러시아가 허접해지니까 저런말도 하는구나 ㅋㅋ

  • @remu._.
    @remu._. 년 전 +3

    마크롱을 보니 여러 생각이드는데.. 하나는 저런말을 할 수있는 힘을 가져서 부럽고, 다른 하나는 유럽의 위기로인해 전세계가 박살이 났었는데 그걸 잊고 저렇게 말하는게 화가남

  • @realsehee
    @realsehee 년 전 +1

    직원관리 잘하자 형...

  • @user-ql1mt1zi9u
    @user-ql1mt1zi9u 년 전 +1

    대륙 봉쇄령이 쉬운것이 아니긴 하죠.

  • @0530wkkang
    @0530wkkang 년 전 +45

    유사한 민족성을 가진 두 국가의 연합.....

    • @user-pg9jp5lg7e
      @user-pg9jp5lg7e 년 전 +2

      @성이름 응아니야

    • @user-os9hg2wo1p
      @user-os9hg2wo1p 년 전 +8

      @@user-pg9jp5lg7e 응 맞아 ㅋㅋㅋ 맨날 중국 욕하면서 내로남불 국가 한국 아님?

    • @mbapeking675
      @mbapeking675 년 전 +1

      국가 유사도 조사보면 오히려 한국이랑 프랑스가 유사점이 꽤 높음 ㅋ;

    • @HEEHEE993
      @HEEHEE993 년 전

      난민들때문에 그런거지 ㅋㅋ
      가장먼저 시민혁명이 일어난 나란데 ㅋㅋ

    • @soleils4256
      @soleils4256 년 전 +4

      ㅍ​@@piasky6563 유럽의 중국이라는 건 아시아에서 중국의 문화가 우수한만큼 프랑스가 유럽에서 문화강국이라는 유사점 말고 프랑스가 중국과 다른 유사점은 거의 없단다

  • @moai6099
    @moai6099 년 전 +138

    경제에 진심인 수상한 국제외교사회과학게임 유튜버

    • @El_Tio
      @El_Tio 년 전

      이분 자연과학곤충해양생물 유튜버 아니셨나요 ㅋㅋㅋ

  • @user-xc7fk5wg9u
    @user-xc7fk5wg9u 년 전 +2

    미국이 동맹국들에게 자기를 따르면 생기는 추가 이익을 잘 보여줘야 할텐데 지금 태도가 거의 '살려는 드릴게'라 저런 강경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함

  • @vi5let_kim
    @vi5let_kim 년 전

    끝까지 못본건데 먼저 올라와서 다행이다

  • @user-to7he3gh3g
    @user-to7he3gh3g 년 전 +3

    32:30 와 소름이 돋다 진보쪽에서 "미국이 전쟁을 일으킨다"라고 말하고 다니는데 중국 외교 와 똑같네 ㄷㄷ

  • @user-zl3hv6pl3m

    ㅋㅋㅋㅋ 여기서 끝이 아니다!!!

  • @user-xe6jw2uq7x
    @user-xe6jw2uq7x 년 전 +2

    프랑스가 유로화로 먹는 지분이 큰 만큼 마크롱은 유럽에서 달러를 약화시켜서 더 큰 이득을 보고, 프랑스랑 같이 유로화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고 우크라이나 전쟁에도 미적지근 했던 독일을 끌어당기려고 하는거 같긴 한데... 역사적으로 '프랑스가 이상한 짓을 한다 -> 그 결과 독일이 성장한다 '의 이후가 좀 어마어마 했다보니 좀...

  • @17park19
    @17park19 년 전 +121

    프랑스는 식민지를 당한게 아니고 운영했던 나라라 그런지 속국이 뭔지 모르나 봅니다

    • @son5670
      @son5670 년 전

      공산당한테 화전양면전술 몇번 당해보면 아시아인 혐오 생길듯

    • @epna
      @epna 년 전

      그래서 한국은 절대 패권국들의 행동논리를 파악할 수가 없는거

    • @worldtree100
      @worldtree100 년 전 +10

      식민지도 운영했던나라인데 더 개입하는게 더 싫겠지 내가 식민지도 운영하던 대프랑스인데 왜 미국 말을 들어야해? 가 프랑스 국민들 보편적 인식임

    • @vovoekd13432
      @vovoekd13432 년 전 +1

      동맹해서 자기네들이 얻는 이득이 없다고 판단해 중국과 손 잡은거지 속국이네 뭐라하건 미국이 자신들한테 도움 안주니까 이탈하는거 외교가 뭐 의리로 돌아가는 것도 아니고 미국이 유의미한 보상을 제시하면 다시 미국쪽으로 붙는게 외교지

    • @user-dz5ij8ld2q
      @user-dz5ij8ld2q 년 전 +2

      독일한테 한번 당한건 몰라요?

  • @SeoulClass
    @SeoulClass 년 전 +43

    난 저렇게 당당하게 말하는 프랑스가 부럽다

    • @yosubshin7993
      @yosubshin7993 년 전 +1

      ㄹㅇ? 그래서 프랑스 추락중인데?

    • @May10th
      @May10th 년 전 +6

      @@yosubshin7993 우리는 뭐 상승 중인가?

    • @user-os9hg2wo1p
      @user-os9hg2wo1p 년 전 +2

      @@user-sunofnextcentury 우린 맞는 말도 당당하게 못하잖아 ㅋㅋㅋㅋ 하면 처 맞으니까 ㅋㅋ

    • @HEEHEE993
      @HEEHEE993 년 전

      @@user-sunofnextcentury 틀린말이 없는데???

  • @kolsos7209
    @kolsos7209 년 전 +2

    확실히 일리 있는게, 우리나라가 미국이 제시하는 대중 압박 프로젝트에 참여해도 큰 반응이 없음. 경제로 한국을 제재하려는 제스처도 없고..

  • @luvaprime
    @luvaprime 년 전

    쓴게 많으니까 집착이 심해지고 간섭이 많아져요 보상심리에요.

  • @0807cool
    @0807cool 년 전 +12

    직원 뽑을 때 사상검증 좀 하쇼 ㅎㅎ

  • @backlashlee
    @backlashlee 년 전 +9

    저 나라는 정치적 이유로 한방에 무역/교역을 끊는 나라입니다.
    참깨랑 편 먹는 거 아니라고 배웠습니다.

  • @user-vz6fh7qi1r
    @user-vz6fh7qi1r 년 전 +4

    이런 상황에서 두 나라 다 걸쳐놓고 이익을 얻어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이런 기회에서 중국에는 배척받고 미국에게는 무시받고 뒤통수 맞음. 외교를 대체 어떻게 하는거냐 진짜.

  • @whereis999
    @whereis999 년 전 +3

    미국은 결국 이용만하다 버린다

  • @user-xv8ps7ln3k
    @user-xv8ps7ln3k 년 전 +41

    국익만 생각하면 된다는 마크롱의 생각에 저도 지지하는 마음이 생기네욥

    • @Ruel_526
      @Ruel_526 년 전 +5

      외교의 원칙은 51:49입니다. 국익만 생각하는 것은 근시안적이라고 생각해요. 호혜성의 원칙을 따라야지 국익만을 주장하는 것은 분열을 부추기고 그로 인한 더 큰 손실을 가져올 뿐입니다

    • @fransis305
      @fransis305 년 전 +7

      ​@@Ruel_526 미국은 국익만 생각하는데요? 나라마다 상황이 다른것 같습니다.

    • @user-rk3js1mb1y
      @user-rk3js1mb1y 년 전 +1

      @@Ruel_526 뭔 소리야 님이 말하는 호혜성의 원칙이라는 것도 결국에 장기적인 국익을 생각하는 거잖아 지가 뭔 소리 하는지도 모르노

    • @Ruel_526
      @Ruel_526 년 전 +5

      @@user-rk3js1mb1y 국익을 생각하는 것과 국익만 좇는것은 다르다는 겁니다. 왜 이렇게 화나셨는지 모르겠네요

    • @Ruel_526
      @Ruel_526 년 전 +4

      @@fransis305 그래서 지금 다른 나라들이 미국한테 등 돌리네 마네 하고 있는 상황이잖아요? 우리도 그렇게 되어도 좋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중국도 자국 우선주의 펼치다 고립된 것 같기에 노선 변경하고 있다는 내용의 영상이었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