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전 결정된 우리의 미래, 눈앞에 다가온 출산율 쇼크의 결과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3. 02.
  • 어렵고 딱딱한 경제,시사,금융 이야기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경제/시사/이슈/잡썰 토크방송입니다.
    #출산율 #쇼크세대
  • 코미디

댓글 • 5K

  • @mayaisnoka2398
    @mayaisnoka2398 3 년 전 +5149

    90년대생들 있는대로 엿멕여놓고 "90년대생이 희망" ㅇㅈㄹ

    • @user-hp5hy5gw8v
      @user-hp5hy5gw8v 3 년 전 +447

      시발 존나소름돋겠네 ㄹㅇ

    • @HyunsungKang-ul9wu
      @HyunsungKang-ul9wu 3 년 전 +946

      버려진세대 x
      버린세대 ㅋㅋ
      표안되니깐 있는대로 족치고 남녀갈등조장하고 희망갖다꼬라박아버린세대

    • @user-yk6xf8yw6m
      @user-yk6xf8yw6m 3 년 전 +46

      닉네임 ㅋㅋㅋ

    • @user-bd3im3ti1b
      @user-bd3im3ti1b 3 년 전 +179

      ㅋㅋㅋ 양심이 있어서 2000년대생한테는 안바라잖어 ㅋㅋ

    • @user-uy4dv2go3g
      @user-uy4dv2go3g 3 년 전 +35

      여기가 바로 인생 패배자들의 모임인가...

  • @miky5149
    @miky5149 3 년 전 +871

    주변에 보면 부모님이 부자인 애들부터 결혼함!
    직업보다는 이제 자기집을 가지고 시작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서 삶의 질이 달라짐!
    부모님 지원없이 서울에서 시작하는 신혼부부가 서울 아파트 하나 물려받고 시작하는 신혼부부를 따라잡기는 노력으로 이제 극복 불가능한 시대 ㅠ

    • @Pink-Peach
      @Pink-Peach 3 년 전 +30

      소득에 따라 세율 매기는 건보료 같은거 빼고 소유세 올려야할듯

    • @junny6868
      @junny6868 3 년 전 +4

      경제가 발전해야 부자가 들어나지

    • @mikkim5969
      @mikkim5969 3 년 전 +145

      그걸 부자잘못으로 모는순간 세상이 더 심각해지는거임

    • @junny6868
      @junny6868 3 년 전 +8

      @ᄉᄋᄀ 집값이 달라서 그런거지 않을까요?!!

    • @user-iz4zb4qc2c
      @user-iz4zb4qc2c 3 년 전 +5

      90년 2000년대 집사둔 집안은 지금 부자

  • @user-ii3mk9yv9k
    @user-ii3mk9yv9k 3 년 전 +775

    진짜.나 어릴때는 사람이면 대학은 당연히 가는거다 라는 느낌으로 자라왔는데 막상 자라서 대학다니고 졸업하니 갑자기
    굳이 대학가는게 답이아니다 빨리 사회나가서 자신의 커리어쌓는게 좋다 라는 분위기가 형성됨 슈바..

    • @souprain541
      @souprain541 3 년 전 +76

      ㄹㅇ 나 군대다녀오고 대학나오고 27살에 취직하니깐 나이많이먹었다고 한소리 들음..
      뭔데!? 쓸데없는 디자인과같은거 나온것도 서러워죽겠는데!!

    • @user-ns9vh6wc2i
      @user-ns9vh6wc2i 2 년 전 +61

      ㅅㅂ 완전 공감
      우리 고3때만해도 무조건 대학 가야하니 뭐니 그래서 다들 재수 삼수 하면서 대학갔고 공부 못하는 애들도 전문대라도 가겠다고 난리쳤는데 대학생활 6학기 끝나기도 전에 대학 안 가도 되는 사회가 되기 시작함
      결국 대학을 안 가고 미리 취직한 90년대생들은 예언자였고 대학 가서 4년 이상 썩힌 90년대생들은 ㅂㅅ이 되었다
      우리가 실험체냐고ㅡㅡ

    • @user-qg6kc5rm5r
      @user-qg6kc5rm5r 2 년 전 +6

      내가 동생한테 이 얘기를 해주고싶은데... 아직 못알아듣더라 ㅠㅠ.. 대학이 삶을 보장해주질 않는데

    • @whykorean
      @whykorean 2 년 전 +27

      원래 세상이 그럼
      언제나 정해진 틀에 맞춰 사는 사람보다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사람이 성공함
      과거 가내수공업 사회에서 산업혁명으로 넘어 가는 대량생산으로 변화하던 사회에서도 지금과 똑같았음
      세상은 변화하고 이 변화를 통해서 우리는 더 풍족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 거임
      지금의 변화도 무의미한 학벌 대학 주의에 대한 비효율성과 부정적인식이 사회에 깔려 있으니까 이렇게 되는 거임
      원래 정보화 시대를 거치면서 예상을 했던 것이 교육의 평등화이고 대학은 이런 학벌이나 취업이 아닌 평생교육의 기관으로써의 역할을 예상했었음
      그게 뒤늦은 지금에서야 이루어지려고 하는 거임
      변화하는 상황에 억울에 하기에는 인생이 아까움
      그 변화에서 어떤 이득을 취할 것인가의 긍정적 생각이 더 앞으로 나갈 수 있는 지름길임

    • @jm-pi6cf
      @jm-pi6cf 2 년 전 +31

      오.. 진짜요?? 벌써 대학 안 가도 된다 커리어가 더 중요하다 분위기 인가요?? 아직도 초딩 중딩 공부시키는거보면 대학 못 가면 엄마들이 거의 범죄수준으로 목을 아직도 메던데요?? 40대50대가 아직도 생각이 그 자리에 있는거 같네요.. 음...

  • @lsu6178
    @lsu6178 2 년 전 +224

    90년대생이 저주받은게 뭐냐면ㅋㅋㅋㅋㅋ 인원은 많아서 대학갈때 빡세게 들어갔지.. 취업도 마찬가지고ㅋㅋㅋㅋ 근데 뒤로는 인원 바로 적어져서 난이도가 훨씬 쉬워졌지 그 여파는 다 받지ㅋㅋㅋㅋ 차라리 5-10년 늦게 태어났어야 함

    • @user-lu9qk8pz6b
      @user-lu9qk8pz6b 2 년 전 +7

      70~80년대생초반은 고등학교 들어갈때도 시험봤습니다.ㅠㅠ

    • @user-xw4qm5dc1k
      @user-xw4qm5dc1k 2 년 전 +13

      @@user-lu9qk8pz6b 대신 20대 이후의 삶이 현20대가 50배는 어렵죠..

    • @JkGytH
      @JkGytH 2 년 전 +37

      솔직히 70 80 은 취업 힘들었다 하면 개씹 양아치지ㅋㅋ 그때만해도 공기업 9급공무원 경찰 소방 부사관 컷 ㅈㄴ 낮았는데ㅋㅋ

    • @user-qs7kw7ym4c
      @user-qs7kw7ym4c 2 년 전 +6

      @@user-lu9qk8pz6b 저희도 시험 봤어요…

    • @gamnamo
      @gamnamo 2 년 전 +2

      @@user-lu9qk8pz6b 그.. 죄송한데 좀 수준떨어져요

  • @Awesome-im1sf
    @Awesome-im1sf 3 년 전 +1866

    이게 진짜 심각한건데 LH때문에 미혼자.기혼자.신혼부부들 더 허탈감에 빠짐 분양받을려고 줄선 사람들 보고 비웃었을거 아니야

    • @seunghyunmun9294
      @seunghyunmun9294 3 년 전 +251

      하루이틀그런것도 아니고 닥치고 가만히 있으라는건가?? 분통터져서 말하는사람한테 어이없어하는 니가 더 어이없다

    • @EchilO
      @EchilO 3 년 전 +129

      @@seunghyunmun9294 저런애들뗌에 조직 나라가 썩어가는거임 ㅌㅋㅋ

    • @hololo1452
      @hololo1452 3 년 전 +109

      @@EchilO ㄹㅇㅋㅋ 딱 586 시반 마인드. 그래놓고 촛불은 정의롭대 ㅋㅋㅋ

    • @KuKu-lv4zw
      @KuKu-lv4zw 3 년 전 +35

      @cirmd tjrn 남녀갈등조장예산

    • @matroos8393
      @matroos8393 3 년 전 +13

      3차신도시도 그냥 다주택자 다 주자 ㅋㅋㅋㅋㅋㅋ 시발공급같은소리하네 다 가져갈거면서

  • @am-sm2zz
    @am-sm2zz 3 년 전 +1010

    정치인은 5~60대인데
    나라를 이끌어가는 국민의 나이는 2~30대여서 세대차이 때문에 나라가 과거에 묶여있음
    매번 한발짝씩 느림, 젊은 층으로 갈아야함
    이라고 생각하지만 노인층이 젊은 세대를 뽑을리 없고 시대의 변화를 두려워하기에 우리나라는 점점 어둠속으로 빠져간다~~
    무슨 소설보는거 같은데 실화네 ㅋㅋ

    • @mishkin658
      @mishkin658 3 년 전 +14

      20대 30대가 나라를 뭘로 이끌죠 ?

    • @Philosopher-World
      @Philosopher-World 3 년 전 +341

      @@mishkin658 50,60 대가 나라를 뭘로 이끌었죠?

    • @yklord3764
      @yklord3764 3 년 전 +32

      정치인은 60 70이 주류다

    • @user-fj1wt2ni5b
      @user-fj1wt2ni5b 3 년 전 +111

      @@mishkin658 이끌어갈 세대죠.. 이제 배워가고 사회의 기반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누려야 하는 세대입니다.

    • @Philosopher-World
      @Philosopher-World 3 년 전

      @@yklord3764 글쿤요 ㅎㅎ

  • @user-lt4sw6lw8e
    @user-lt4sw6lw8e 3 년 전 +2031

    586 세대 진짜 타이밍 개꿀이네 고도 성장시기 꿀 쫙빨고 미래세대 몫까지 싹싹 잘비벼 드시고 나라 졷망하기 전에 저승으로 탈조선 ~ 인류역사상 가장 개꿀타이밍 세대라고 본다.

    • @user-pm7rv4gw7p
      @user-pm7rv4gw7p 3 년 전 +308

      첨이자 마지막으로 노예 신분을 벗어난
      잘 먹고 잘 사는 세대였죠

    • @user-jk5ti5dg3t
      @user-jk5ti5dg3t 3 년 전 +128

      하.. 조금만 더 일찍 태어났으면 나도 개꿀빨고 살다가 갔을텐데 늦게 태어난게 죄다ㅠㅠ

    • @spellbound8602
      @spellbound8602 3 년 전 +345

      각 세대마다 나름대로 애환이 있다고 믿는 편이지만, 586 세대는 그 애환이라는 게 딱히 공감이 안된다. 결국 2~30대에겐 그저 배부른 자의 투정으로 들릴 뿐.

    • @user-he3wk6vx9n
      @user-he3wk6vx9n 3 년 전 +12

      ㄹㅇ ㅋㅋ

    • @shiniljang2488
      @shiniljang2488 3 년 전 +7

      ㄹㅇ

  • @zzanguya
    @zzanguya 2 년 전 +123

    분명 과거보다 잘사는데 왜 다시 역주행하는 느낌이지? 60년대생인 엄마가 어릴때 단칸방에서 자랐는데 90년대생인 내가 만약 애를 낳으면 집없이 혹은 단칸방에서 살아야하는 기이한 현상..

  • @user-lc4vd5jl2q
    @user-lc4vd5jl2q 3 년 전 +739

    너무 어이가 없으니까 남이 이야기처럼 보면서 웃게되네 ㅋㅋㅋ 타고있는게 우리집인줄도 모르고

    • @llaliaall9533
      @llaliaall9533 3 년 전 +15

      ㅋㅋㅋㅋㅋㅋㅋ그짤생각나네요

    • @gomdi4075
      @gomdi4075 3 년 전 +46

      사실 우리집이 불타고 있었던 거에요.

    • @user-gv4im4rd2d
      @user-gv4im4rd2d 3 년 전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프네여ㅠㅠ

    • @user-2nkde38dj
      @user-2nkde38dj 3 년 전 +1

      웃긴데 슬프다 진짜... 큐ㅠㅠ

    • @user-vg6tb9ft2d
      @user-vg6tb9ft2d 3 년 전 +3

      ㄹㅇㅋㅋ
      진짜 코메디가 따로 없음ㅋㅋㅋㅋ

  • @polygraphy8516
    @polygraphy8516 3 년 전 +795

    2012년에 대기업 취업할때 신입사원 사람취급도 안하고 막굴렸었지, 정말 기성세대는 반성해야된다. 본인들 자리유지를 위해 얼마나 많은 어린 직원들을 갈아넣었는지.

    • @jetblue22
      @jetblue22 3 년 전 +128

      그 기성세대가 싸놓은똥 지금30대 초반이 기성세대되면 대신치워야됨 ㅋㅋㅋㅋㅋ

    • @user-ih9nt3oc8q
      @user-ih9nt3oc8q 3 년 전 +52

      @@jetblue22 30대 중후반인데 사이에 끼어있는 것도 힘듬..;; ㅜㅜ

    • @gsj8837
      @gsj8837 3 년 전 +1

      적 안 만들고는 생각이 안 됩니까

    • @lovevoez5460
      @lovevoez5460 3 년 전 +31

      @@gsj8837 사실이잖습니까

    • @HK-ws8ro
      @HK-ws8ro 3 년 전 +6

      지금도 갈음 ㅋㅋㅋㅋ 대기업은 어차피 사람 몰리니까 걔네는 계속 그럴듯

  • @user-bd8fz6tf9n
    @user-bd8fz6tf9n 3 년 전 +1417

    95년생 하드코어 유저 입니다. 대학 간 친구들 취준생 4년차 하는거 보고 너무 마음이 짠 하더라고요..오히려 대학 안가고 졸업하자 마자 사회생활에 뛰어든 친구들은 일자리 걱정 없이 잘 사는데..진짜 기성세대 어른들 너무 양심도 없고 자신의 사상과 가치관으로 현혹시켜서 대학 나와도 현재 20,30대들을 더 비참 하게 삶을 살아가게 한게 너무나 화가 납니다.
    그러면서 현재 20대가 희망이다 하는데 진짜 사람새끼들인가? 싶더라고요 현20,30대 못살리면 이나라 진짜 일어날수도 없을정도로 그냥 가버리는게 이미 보이니까 더 암울합니다.

    • @193cm95kg
      @193cm95kg 3 년 전 +12

      😢😢😢

    • @syk1938
      @syk1938 3 년 전 +25

      오 저랑 같네요. 과 특성상 더 심한것 같기도 저희세대 취업보기 힘드네요 참..ㅋㅋ

    • @user-kk6gl6ux8d
      @user-kk6gl6ux8d 3 년 전 +33

      진짜 패배주의라해야하냐 우리 동년배들
      마음 고생 넘 심하다!

    • @user-sh7ox7hr9w
      @user-sh7ox7hr9w 3 년 전 +43

      정신차려 너희 95년생들은 우리 기성세대의 노예로 살아가면되 우리한테 월세내면서 ㅋㅋ

    • @user-px8jk7mk1w
      @user-px8jk7mk1w 3 년 전 +111

      @@user-sh7ox7hr9w 시발 내가 진짜 사관학교 꼭 가서 쿠데타 일으킬거다

  • @hwan7219
    @hwan7219 2 년 전 +291

    근데 우리 2030도 잘 생각해야되는게. 우리가 자포자기 한다해서 저 개같은 정치인들이 꿈쩍하지 않음. 쟤들은 세금 낼 사람 없으니 이제 조선족 받고 난민 받고 외노자 받고 하면됨. 그럼 결국 치안 나빠지고 살기 힘들어지는건 저들이 아닌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들임. 나라 상황이 이래서 결혼 포기하고 자식 포기한거지, 살기 좋으면 다들 애 낳고 행복하게 살거잖아. 너무 내려 놓지 말고 관심가지고 정치인들 일 못하면 회초리 들자.

    • @user-mk3pt4bf1k
      @user-mk3pt4bf1k 2 년 전 +42

      쓰레기들중 걔중에 좀 더 나은 쓰레기를 뽑기위해 우리를 위한답시고 하는 가식적 토론도 역겨워도 보면서 까다롭게 회초리 들고 체크해야함. 민주주의는 국민이 주권에서 나온다. 그래서 주인의식을 갖고 정치인의 사상을 검증해야함. 이게 우리 2030이 가진 마지막 힘이다.

    • @user-ve1mk8pk9f
      @user-ve1mk8pk9f 2 년 전 +5

      정치인들 숨도 못쉬게 해야지

    • @Asd-ny4dn
      @Asd-ny4dn 2 년 전 +19

      @양반의사 뭘 알고 좀 떠들어라 ㅋㅋ 애새끼들 수준이 이런거보면 2030들은 10년뒤에 걱정 없겠다 ㅋㅋ

    • @user-pw3qs6hf9m
      @user-pw3qs6hf9m 2 년 전

      너나 알고 지껄여

    • @josephp9141
      @josephp9141 2 년 전

      근데 4050골수표 안변하네 ㅅㅂ…

  • @Gloria_Aria
    @Gloria_Aria 3 년 전 +545

    일본은 구인난인데, 나이든 사람은 안뽑음. 결국 사토리세대?는 버려진 세대. 현재 우리나라 85~90년대생 세대와 같음.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일본보다 우린 더 심각함. 곧 대부분 산업이 ai로 대체되고있고, 미래동향 관련 서적에서는 변호사나 회계사 등까지도 줄어든다고 함... 더욱이, 일본은 중소기업이 탄탄하지만, 한국은 하청이 많고 대기업 위주라..... 그리고, 4차산업 대비도 안되어 있고.... 앞으로 전망은 더 암담합니다. 좋아지지 않고요. 구인난이 아닌, 더욱 취업이 어려워집니다. 지금 10대들은 더 참혹할 것입니다. 더욱이, 지금 취업문제보다 더 심각한 것은 한국이 자연소멸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통계로보면 2048년에 대한민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늙은 나라가 되고, 또 영국 연구에 의하면 2300년경 대한민국은 자연소멸한다고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빨리 소멸할 나라 1위입니다.... 정말 심각한데, 국회놈들은 지 일 아닌가 봐요.

    • @sweetholic
      @sweetholic 3 년 전 +136

      문제가 정말 많은 나라인데 소멸하는것이 더 낫지 않을까요?

    • @Do-vx5mn
      @Do-vx5mn 3 년 전 +11

      4차산업 대비가 안되었다는게 무슨뜻인가요?? 제가 아는 4차산업은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 컴퓨터 산업 기반인데 이쪽은 우리나라가 나름 선두주자 아닌가요..?

    • @Do-vx5mn
      @Do-vx5mn 3 년 전 +53

      그리고 2300년 자연소멸..ㅋㅋ 당장에 10년 20년 뒤도 예측하기 힘든게 이세상인데 300년뒤를 예측한다는건 그냥 하나의 가설일 뿐, 신뢰성이 높다고 보긴 매우 힘들거같네요..ex)xx년뒤 소행성 충돌!!(할수도)

    • @yyssjj7788
      @yyssjj7788 3 년 전 +24

      @@sweetholic 어떻게 세운 나라인데 지켜야지

    • @user-ni2mp8wy7p
      @user-ni2mp8wy7p 3 년 전 +9

      사토리 세대가 아니라 유토리 세대요.

  • @jojo7559
    @jojo7559 3 년 전 +437

    아.. 90년대생은 정말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고 하는 세대가 되겠구나.. 난 분노나 체념이라는 감정만 안고 생을 마감할게 눈에 선하구나. 태어나고싶어서 태어난 것도 아니고 그냥 목숨 부지하면서 뭘 위해 살지 생각조차 못 하겠다. 그냥 허무하다.

    • @BA-he9wl
      @BA-he9wl 3 년 전 +5

      무기력증 패배주의에 찌든거지요

    • @user-lp8yr8dg8s
      @user-lp8yr8dg8s 3 년 전 +22

      80년대생도 사는데 너무 그러지 말자.

    • @user-yh3nj2nr6b
      @user-yh3nj2nr6b 3 년 전 +18

      일단 드라마같은거나 끊으세요 그게 가장 큰 허황된 망상 세상을 보는거임

    • @user-kk6gl6ux8d
      @user-kk6gl6ux8d 3 년 전 +27

      나도 한번쯤은 했던 생각 그대로 적혀있어 소름이네...
      기성세대와 10년대생 애들 사이에 끼여서
      존나 애매하게 늙어뒤질 운명이라 끔찍함..

    • @lk-ri8qh
      @lk-ri8qh 3 년 전 +7

      2000년생도 같은..

  • @swy2797
    @swy2797 2 년 전 +485

    90년대생들 진짜 힘들어서 여러번 말했는데 나약해서 그래, 요즘 애들은 노오력을 안해 이런식으로 대응해놓고 눈앞에 돈이 걸린 현안이 닥쳐오니까 급하게 대책 논의 시작하는거 봐라....힘들다고 말할 때 들었어야지....저렴한 노동력, 널려있는 우수한 인력은 더이상 당연한게 아니다. 사람은 귀하고 소중하며 노동력이기도 하지만 인격체이다. 제발 기억해주세요. 제발요 많이 아프고 힘듭니다.

    • @user-kb5uz2yi5k
      @user-kb5uz2yi5k 2 년 전 +19

      아프니까 청춘이다...??쒸벌섹히!!

    • @user-ei2on1iq5s
      @user-ei2on1iq5s 2 년 전 +103

      ㅋㅋㅋㅋㅋㅋㅋ 이거 진짜 공감되는게 인천공항 택시 픽업 서비스 구인글 봤는데 8시간 3교대, 영어 혹은 외국어 능통자, 운전가능자. 월 200
      운전이야 그렇다고 치자. 근데 외국어 되는 사람을 3교대로 쓰면서 월 200?? 지금 호주에서 12시간 주 5일 2교대로 지게차 모는데 2주에 세전 340만원 나온다. 진짜 한국은 제대로 폭망해봐야 정신차린다.

    • @user-st3yo9tz5r
      @user-st3yo9tz5r 2 년 전 +2

      맞말

    • @user-sv6vf9ux3c
      @user-sv6vf9ux3c 2 년 전 +29

      아프니까 청춘이다 그책 쓴놈 제목 진짜 잘못지었음 죽을때까지 조롱받고 인용될듯

    • @user-my1gu1vs7f
      @user-my1gu1vs7f 2 년 전 +2

      @@user-ei2on1iq5s 워…2주에 좋누

  • @Kamper125
    @Kamper125 2 년 전 +76

    난 85년생인데
    90년대생 힘든거 백번이해하는데
    80년대생도 중간에 애매하게 껴가지고 이제 5-10년뒤면
    자살율 엄청 높을거같다 다들 결혼도 대부분 안함;
    당장에 집도없고 희망도없는 시궁창인데 애 낳아봐야 2차시궁창이라 ㅋㅋ
    생지옥이 따로없음

    • @chaehakim7650
      @chaehakim7650 2 년 전 +16

      그런것 같아요 세대마다 다 헬인데 헬 포인트가 다른듯. 80중반은 직장까진 어찌어찌 바늘 구멍으로 들어가긴 했는데 결혼부터 막히고 90년대생은 취업부터가 막히고.. 부모세대는 애까진 낳았는데 노후 대비와 자녀 부양의무가 끝나질 않고. 어쨌든 체감 난이도는 개인에따라 다르겠지만 아래 세대로 갈수록 높아진다고 봐요

    • @user-ut8po8xq4q
      @user-ut8po8xq4q 2 년 전 +16

      85년생~95년생 이 헬이죠.. 전 93입니다 윗분 말대로 80중후반은 결혼부터 헬 90초중반은 취업부터 헬..

    • @socialphilo3557
      @socialphilo3557 2 년 전 +11

      지나가는 88년생입니다.
      세상 부질없네요

    • @user-tv7on8xc9j
      @user-tv7on8xc9j 2 년 전

      큰차이 없을거라고 봅니다 ㅜㅜ 취업 힘든게 제 세대때도 아니고 이미 imf이후부터 힘들었던거라 오히려 94년생인 제 세대보다 위인 분들은 결혼문제에 가장 민감할수밖에없다고봅니다. 괜찮은 사람들은 다 애낳아 결혼한다지만 제 주변에도 손에꼽습니다.

  • @Hair_roach
    @Hair_roach 3 년 전 +314

    일본처럼 취업 안쉬워질것같은데 ㅋ 10년쯤뒤 아무리생각해도 반도체말곤 수출로먹고살게 없는것같은데 로봇으로 돌렸으면 돌렸지 사람안씀 한국에서 사람써서 돌리면 효율도딸리고 애초 사람필요도없음

    • @user-jr7mp3bh7i
      @user-jr7mp3bh7i 3 년 전 +17

      ㅇㅇ 중간관리자도 MIS이용해서 극복 가능하고 스마트 팩토리 굴리고

    • @user-ud7cl6nu4n
      @user-ud7cl6nu4n 3 년 전 +22

      10년뒤엔 중국한테 밀려서 암것도 못먹고살음 ㅋㅋ

    • @LemonFrult
      @LemonFrult 3 년 전 +19

      이미 하드웨어 및 다른 산업들은 주변 국가에게 밀리고 경쟁받고 있는데 정작 소프트웨어와 같은 산업은 투자를 해도 성과가 거의 없으니 매우 심각

    • @nopregnant
      @nopregnant 3 년 전 +9

      팩폭 지렷네요 급성장 1위라 망하기도 빨리 망할거임 막말로 성진국도 아니라서 미국이나 일본처럼 야동으로도 취업 거의 불가능하지ㅋㅋ

    • @rjswmdd
      @rjswmdd 3 년 전 +3

      ㄹㅇ 중소기업도 요즘 자동화 도입하기 시작함. 그냥 인구를 줄여야됨 ㄹㅇ

  • @user-ek1db8zq6t
    @user-ek1db8zq6t 3 년 전 +3003

    90년대생이 마지막 희망이라는데
    정작 90년대생은 희망이 없음

    • @user-kd1bq3qd4b
      @user-kd1bq3qd4b 3 년 전 +966

      진짜 90세대 너무 ㅈ같은게 학생시절엔 개꿀빤 678세대 조언듣고 희망품다가 말도안되는 취업난과 꼰대들한테 노력 성실 소리듣다가 10 20세대 모셔올려고 비굴대야할 미래가보임

    • @user-zw2qg4yq6u
      @user-zw2qg4yq6u 3 년 전 +181

      8090은 ㅈ된거지 ㅋㅋㅋㅋ

    • @user-be4mk9yv2h
      @user-be4mk9yv2h 3 년 전 +52

      @@hsm3490 60 70 80년대생 말하는 거야 빡통아

    • @digbynam2923
      @digbynam2923 3 년 전 +40

      @@user-kd1bq3qd4b 1020 세대 모셔와야하는게ㅠㅠ..하.... 부럽다...

    • @sanghunleeable
      @sanghunleeable 3 년 전 +46

      @@digbynam2923 근데 1020시대에는 사람이 필요가 없어서

  • @user-hg3bb9zt5w
    @user-hg3bb9zt5w 3 년 전 +256

    윗세대가 그렇듯이 90년대생도 노후 안정만 확답받을수 있으면 충분히 출산율 늘릴수 있음 ㅋㅋㅋ 근데 저 정치인 토지귀족들이 그럴리가 없지

    • @Roh_Moo_Young
      @Roh_Moo_Young 3 년 전 +3

      애초에 그 노후를 밑세대가 해줘야 하는건데 거의 불가능하지 ㅋㅋㅋ

    • @user-bh5ym1jh9f
      @user-bh5ym1jh9f 2 년 전 +1

      이재명 뽑읍시다

    • @soso-ub4iq
      @soso-ub4iq 2 년 전 +16

      @@user-bh5ym1jh9f 재명이 꼴페미잖아 ㅅㅂ

    • @VirginPride
      @VirginPride 2 년 전 +2

      토지 소유가 잘못은 아니지만 문제는 일반 시민은 범접할 수 없는 국가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정치적 영향력으로 자기 배를 불리우는 데 있지

    • @GoYangYeePunch
      @GoYangYeePunch 년 전

      @@victoriax8457 좋냐

  • @legend121113
    @legend121113 3 년 전 +108

    이번에 결혼하는 데요. 애를 낳을수가 없어요 정말 ㅋㅋㅋ 둘이 맞벌이해서 일해도 집 못구하고 빠듯한데 애기는 낳으면 또 누가 볼 것이며 ㅋㅋㅋㅋㅋㅋ어떻게 낳아??

    • @shiloh6969
      @shiloh6969 2 년 전 +13

      맞벌이하면 보모 필요한데 ㅋㅋㅋㅋ 보모한테 돈드리면 무한 굴레

  • @naga7647
    @naga7647 3 년 전 +635

    북한 신생아수가 더 많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체감 지대로 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object.8748
      @object.8748 3 년 전 +5

      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istj5618
      @istj5618 3 년 전 +4

      와; 이 글보고 확 와닿네

    • @user-qy8kn2yo8o
      @user-qy8kn2yo8o 3 년 전 +77

      시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생각 없다가 그 개판인 북에서도 애가 태어난다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nr2nw4ol2e
      @user-nr2nw4ol2e 3 년 전 +45

      원래 개도국일수록 출산율은 높음

    • @mindoohong_Fan
      @mindoohong_Fan 3 년 전 +19

      @권오영 그래서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보다 선진국임? 마스크 잘쓰고 말잘듣는 그런 국민성 말고 ㅋㅋ. 심지어 그것도 일본에는 지는데.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덜 선진국이라 출산률이 높나?

  • @user-jy4jy5vu5j
    @user-jy4jy5vu5j 3 년 전 +450

    90년대생이 최악이다.
    군대로 치면 막내가 이제 안오는 꼬인 군번.
    취업은 안되는데 부양할 국가부채는 어마어마하고 부동산은 천정부지로 올라서
    일해도 나아질 미래가 없다.
    도망가자.

    • @user-hi2pt6mj1h
      @user-hi2pt6mj1h 3 년 전 +26

      이거지.... 88년생으로서 크게 공감함.

    • @arnnnmmmm
      @arnnnmmmm 3 년 전 +13

      01년생까지 껴주나..

    • @koodogg
      @koodogg 3 년 전 +35

      @@arnnnmmmm 그쪽은 인력난시대일듯 부럽네요ㅠ

    • @user-ke4zi7qv2v
      @user-ke4zi7qv2v 3 년 전 +2

      게임으로 쌀먹하고 부모등꼴빼먹자
      어쩌겠노 온갖알바 잡부 해볼거 다해도안되

    • @user-fm6hn9qk9d
      @user-fm6hn9qk9d 3 년 전 +1

      90년대생도 외국 기준으로는 반 꼰대 수준에 외국어도 안될건데 어디로?? 동남아? isis??

  • @user-pz3lk9yg1n
    @user-pz3lk9yg1n 3 년 전 +95

    10년 후에 일본처럼 취직이 잘될것 같진 않은게 일본은 인구감소를 완만하게 버틸만한 기초체력이 있지만 우리나라는 없다는거....
    10년 뒤엔 대기업들은 해외로 빠져나가고 중소기업들은 망해서 일자리 자체가 사라져 취업난이지 않을까합니다

    • @jjk4891
      @jjk4891 2 년 전 +9

      맞아요… 그리고 결국 구인난은 보통 말그래도 “인력”이 필요한 블루칼라 직종에서 나타나는듯하고, 대학 대학원졸업의 화이트칼라 직종들은 여전히 박터질듯해요. 조금다른 사회문제를 겪고있지만 구인난이 심각한 미국이 현재 그런상황ㅠ

  • @mezk8826
    @mezk8826 3 년 전 +163

    5060년대생 분들의 스무살, 서른은 개인의 능력과 노력만으로 목표를 쟁취하는 걸 경험했겠지만, 우리의 스무살과 서른은 절망하지 않기 위해 삶에 순응하는 법을 배웠다.
    주어진 환경, 그 이상의 것을 바라면 매순간이 불행하고 고통스럽기에 우린 무엇도 바라지 않고 그리고 그 무엇도 나눌 수 없게 된 것 뿐

  • @hyeonhogim8632
    @hyeonhogim8632 3 년 전 +419

    출산 장려한다고 다 때려박은 세금만 진짜 다 누구 뱃속에 처 들어갔는지만 알아도 이 지경안되었음

    • @user-je2cm2gg5p
      @user-je2cm2gg5p 3 년 전 +51

      220조 꿀꺽

    • @user-lb5qj1nu5s
      @user-lb5qj1nu5s 3 년 전 +99

      허경영식대로 그냥 통장에 꽂아줬으면 1점대는 유지했겠지
      양당이 다 해쳐먹은 결과

    • @edgar_N
      @edgar_N 3 년 전 +14

      77ㅓ억

    • @naga7647
      @naga7647 3 년 전 +138

      저출산대책위원회에 페미니스트랑 비혼주의자가 들어가있는것만 봐도 대체 어디부터 단단히 잘못되긴 잘못됐단게 체감됨 ㅋㅋㅋ

    • @user-bz7uq1we6i
      @user-bz7uq1we6i 3 년 전 +61

      저출산대책위가 비혼장려에 세금쓰고있다는 사실을 언론에서는 크게 다루지 않는다.

  • @ksong5589
    @ksong5589 3 년 전 +128

    동물도 생존이 번식에 앞선다. 우리도 생존경쟁에 치여 출산은 꿈도 못꾼다. 근데 생존문제가 타 국가에 비해 헬이냐? 객관적 수치로 보면 그런건아니다. 못살아서가 아니라 끊임없이 비교하고 정신적으로 쫓기다보니 이사단이 난거같다.
    평균이상으로 공부를 제법잘하는데도 엄마가 옆집 ㅇㅇ랑 비교하대니 성적올리는공부만 하여 지쳐버려서 정작 개인 관심 영역 공부는 못해버리는 꼴

    • @meowbooks5045
      @meowbooks5045 3 년 전 +3

      그것도 몹시 크지요. 사교육으로 돈 많이 버신 양반들도 그걸 알아서 부모들을 말려는 보는데 교화가 안된다고 ㅎㅎ 불안감을 억누를 수 없는거예요.

  • @user-xh2cj1ke1g
    @user-xh2cj1ke1g 3 년 전 +516

    우리나라는 아직도 사람 귀한줄 알려면 멀었음
    나라가 휘청거리지 않는 한 절대로 정신 못차림

    • @DH-dd7iy
      @DH-dd7iy 3 년 전 +49

      평생 정신 못차릴듯.. 과연 90년대생들이 여차여차해서 취업하고 그들이 4,50대가 되어 어떻게든 부장 이상 고위 관리직이 된다면 과연 지금 꼰머들의 행실을 봐오고도 탈없이 가만히 있으란법이 없죠 더하면 더 했을터
      고로 이 나라엔 희망이 없다

    • @Report-02
      @Report-02 2 년 전 +6

      어차피 외노자 수입해서 쓰겠죠...

    • @maximpower1061
      @maximpower1061 2 년 전 +5

      지금 현재 20대가 한국 탈출 할수있는 전문직이거나 10대가 집안자본력이 되는데 유학으로 탈출 안하는 사람은 진짜 존나게 멍청한거임. 이미 상류층들 중산층들 자식들 다 해외파 만들고 오죽하면 대통령 고위정치인들도 다 자식 해외로 보내는데 이걸 힌트줘도 모르는거. 유튜버조차 예상가능한 시나리오고 이미 정해진 미래임. 영상 10분부터 보면 이해 되잖음? 나는 쪼금 힘들지 몰라도 내 아들딸, 조카들, 어린 막내동생들 한테는 그냥 진짜 죽으라는 소리임.

    • @maximpower1061
      @maximpower1061 2 년 전 +6

      @@Report-02 ㅋㅋㅋ 그때는 외노자도 몸값이 오지게 뜁니다. 아직까지 한국사람 호주가서 워홀로 돈벌어 온다고 하죠? 호주가 그냥 호구라서 외국노동자 비자까지 줘가며 시급도 많이 줘가며 데려오는줄 아시나요. 그때는 한국도 그렇게라도 해야 경제가 삐걱대더라도 돌아가요

    • @SNJS1123
      @SNJS1123 2 년 전 +1

      90년대생을 계속 죽이는행위만 하고있으니 이전세대들이 바라는건 정말 싸이코같은행위다...

  • @nacsong777
    @nacsong777 3 년 전 +802

    90년대생들의 분노가 심각하군요. 우리회사 90년대생들은 이런 생각 안 하게 잘해줘야지.

    • @kimminjongL
      @kimminjongL 3 년 전 +140

      사장님...

    • @yhun1212
      @yhun1212 3 년 전 +72

      크 인격자 존경

    • @vmon1002
      @vmon1002 3 년 전 +34

      이분처럼 좋은 생각에 좋은 말하시는 분이 있어야되는데...

    • @changiii
      @changiii 3 년 전 +105

      이게 어른의 생각인 것 같음.. 내 뒷 사람들은 고통 안받게 해줘야지

    • @shimaholic3385
      @shimaholic3385 2 년 전 +42

      사장님은 좋은분이시네요.
      사장님같은분처럼 개선의지가 있으신분들 덕분에 0.8이라도 나온게아닌가 생각이됩니다.
      다만, 출산율이 낮은데에는 너무나도 복잡한 사회문제가 얽혀있어서 전문가들도 반포기상태라고 하덥니다 ㅠㅠ

  • @user-pv1oz4gm8v
    @user-pv1oz4gm8v 3 년 전 +3463

    출산율이 낮아서 나라가 망한게 아닙니다. 나라가 망해서 출산율이 낮은겁니다.

    • @Binhshan
      @Binhshan 3 년 전 +336

      ??? : 아림없숩니돠. 이민 500배! 조선족 동포분들 많위 들어오쉽쇼 아핳하하

    • @lionelmessi4739
      @lionelmessi4739 3 년 전 +25

      망했는데 댓글 지금 어캐 달고 있냐?

    • @lee2332
      @lee2332 3 년 전 +20

      ㅇㄱㄹㅇ

    • @gomdi4075
      @gomdi4075 3 년 전 +219

      @@lionelmessi4739 특 “넌 한국이 민주주의라서 댓글 쓸수 있는거야”

    • @user-uy4dv2go3g
      @user-uy4dv2go3g 3 년 전 +5

      경제대국인데 한국은.. 한국보다 못사는 나라들 투성임

  • @sebastian9728
    @sebastian9728 3 년 전 +2386

    너말고도 일할사람 많다고해서 좀 줄여드렸습니다 ㅋ

    • @na_b4000
      @na_b4000 3 년 전 +316

      네~ 줄여드렸습니다~

    • @dnfnakrnr
      @dnfnakrnr 3 년 전 +36

      @@user-ty6sn2rw8s 외노자 받기ㅋㅋㅋㅋㄲㅋㄱㄲ

    • @user-hi5kz5wm1b
      @user-hi5kz5wm1b 3 년 전 +17

      근데 아직도 저러던데

    • @user-cf1jq5mq4i
      @user-cf1jq5mq4i 3 년 전 +36

      @@user-ty6sn2rw8s 외노도 노조만드는뎅

    • @user-vg6tb9ft2d
      @user-vg6tb9ft2d 3 년 전 +94

      @@user-ty6sn2rw8s 아 조선족,난민 목숨걸고 받는 이유가 이거였네ㅋㅋㅋㅋ

  • @user-rh9vz1if5m
    @user-rh9vz1if5m 2 년 전 +64

    출산율의 감소는 전 시대와의 관점의 차이가 가장 큰 것 같던데.
    예전엔 못살아도 일단 낳고 보면 어떻게든 입에 풀칠은 하던 뭘 하던 키우고 살수는 있을거라는 생각이 만연했고 대를 이을 자식 새끼는 무조건 낳아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요새는 굳이 ? 라는 생각이 만연하다고 봐서..
    대를 물려줘야 한다는 가치관도 희미해지고 요새 젊은 층은 가난하면서도 기어코 애를 낳아서 자식한테까지 가난을 물려주는걸 굉장히 큰 죄악이라 생각하거든요.

    • @Richtsoodream
      @Richtsoodream 년 전 +1

      ㄹㅇ 자라면서 맨날 들어온 말이 '너네는 자식한테 이런 가난함 물려주지 말아라' 이거라가지고...

  • @user-fp6lx6wf7l
    @user-fp6lx6wf7l 3 년 전 +202

    나는 저출산 얘기랑 댓글이 왜이렇게 재밌지ㅋㅋ 사회 돌아가는 꼴이 너무 웃김 진짜 코미디가 따로 없어서.

    • @shiloh6969
      @shiloh6969 2 년 전

      아서 플렉의ㅜ대사가 생각나네요 ㅋㅋㅋ

    • @ambitious_larva
      @ambitious_larva 2 년 전

      자조... 하하 ㅠㅠㅠ

    • @hunyy7764
      @hunyy7764 2 년 전 +5

      @@napolenin ㅇㅈㅋㅋㅋㅋㅋㅋㅋㅋㅋ

    • @VirginPride
      @VirginPride 2 년 전

      그러게 오늘 만우절 아닌데

  • @sanfy.00N
    @sanfy.00N 3 년 전 +754

    90년대생들은 진짜 최악이네... 지금 취업은 힘들고 10년지나서 취업잘될때는 이전세대가 쓴 건보료 연금 부채 갚아야되네ㅋㅋ 암울하다

    • @KingPoTaTo7
      @KingPoTaTo7 3 년 전 +40

      93년생인데... 잘사는 애들은 잘살더라구요..

    • @user-ng7fp8xz4t
      @user-ng7fp8xz4t 3 년 전 +200

      90년생들은 전적으로 자기 부모수준에 인생이 갈리는거지 86세대로 자식한테 얼마나 줄수 있는지에 따라 90년생들이 어떻게 사냐가 결정되는거지

    • @lostinparadise26
      @lostinparadise26 3 년 전 +70

      @@user-ng7fp8xz4t 전후 세대에서는 자리가 많아서 대학나온 30대도 간혹 대기업 사장이 되기도 했죠.. 그래서 학구열이 높았던거 같은데.. 어느 순간 부모의 재력에 의해 인생이 좌우되는 현상이 강하게 생겼던 거 같아요.. 그 증거가 자꾸 금수저, 은수저이지 않나 싶습니다.. 분명히 부모세대에 의해 결정되는 인생입니다..

    • @Gaechul1
      @Gaechul1 3 년 전 +4

      연금은 사상 최대 실적 나와서 2080년까지 걱정 없다함

    • @user-kr6op5vm6w
      @user-kr6op5vm6w 3 년 전 +26

      @@hkhkhkhkhk 96년생이든 어느세대든 잘 할 사람들은 다 알아서 하는데, 건보료, 연금 부채는 모든 세대가 갚아야지 ㅋㅋㅋㅋㅋ 취업만 하면 끝이지? 세금 내야지 세! 금!
      내놔~!!(feat. 이자스민 -다문화 ㅎ)

  • @kjk7292
    @kjk7292 3 년 전 +269

    저출산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실행해야 할 사람들보다
    일개 유튜버(?)인 슈카형이 훨씬 더 심각하게 생각하고 받아들이고 있다;;;;
    저출산이 정말 웃어넘길 일이 아니라 심각한 문제인데...

    • @mint3935
      @mint3935 3 년 전 +4

      2222그 어디에도 제대로된 정책이......

    • @yoonheeki6811
      @yoonheeki6811 3 년 전 +16

      예산만 낭비하곸ㅋㅋㅋ저출산 예산 다 어디다 쓰렸냐

    • @user-rm6de8cy4g
      @user-rm6de8cy4g 3 년 전 +9

      정치인이 그런거 생각할까요? 자기 눈 앞에 이득만 생각하는 인간들뿐인데

  • @Youngjaunni
    @Youngjaunni 3 년 전 +315

    출산을 안하는게 아니라 못하는거같아요.
    신혼부부가 10평에서 맞벌이로 간신히 밥 먹고 사는데 애를 어떻게 낳을 수 있죠...?

    • @lololol6614
      @lololol6614 2 년 전 +1

      그래도 낳아서 기르는거죠
      국가보조금이나 유치원 지원같은거 찾아서 대비하면서요 10평대면 가능할것 같은데요

    • @al4489
      @al4489 2 년 전 +80

      @@lololol6614 그 아이의 미래는요?

    • @user-gh3gt8tw5e
      @user-gh3gt8tw5e 2 년 전 +72

      @@lololol6614 그렇게까지 해서 낳을 이유가 없다고들 여기니까 출산율이 낮은 것 아닐까요...

    • @lintubu3571
      @lintubu3571 2 년 전 +46

      @@lololol6614 10평 집에서 한 10년간 산다고 하면 차라리 안 낳고 부부끼리 30평에서 살거 같은데요...

    • @kunyamarin
      @kunyamarin 2 년 전 +2

      @@lololol6614 19대 도어 성대모사 하신거? ㅎ

  • @bgmbgm1
    @bgmbgm1 3 년 전 +473

    8~90년대생 시집 장가 안간사람 수두룩하다. 생각도없다 못한다 포기다 포기

    • @jkc9807
      @jkc9807 2 년 전 +16

      수두룩이아니라 거의7,80퍼지

    • @gtmklaser
      @gtmklaser 2 년 전

      적자생존 원칙. 후손에게 물려줄 DNA 조차 잉여인 것들.

    • @ideun22
      @ideun22 2 년 전 +21

      @@gtmklaser 이경우는 적자생존이 아니고 자연선택이지
      여기서 개체는 인간개개인이 아니고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고
      환경이 젊은개체에 불리하니 출산을 안하고 나라를 버리고 대한민국이란 나라는 도태되어 먹히던가 사라지는거지

    • @intellj3
      @intellj3 2 년 전 +8

      @@gtmklaser 적자생존 ㅇㅈㄹ하네
      옛날에 운석쳐맞고 살아남은 종은 적자생존이냐

    • @user-zk7jz4qx5i
      @user-zk7jz4qx5i 2 년 전

      ??생각이 없는애들이 결혼하고 애 낳는건데 (돈많은애들은 제외) 생각이있음 결혼을 어떻게 하고 애를 어떻게 키움?

  • @user-zy1mz6pm2d
    @user-zy1mz6pm2d 3 년 전 +2011

    20세기 명언: "세상은 넓고 할일은 많다."
    21세기 명언: "세상은 좁고 할일은 없다."

    • @user-uf2jg6jx2q
      @user-uf2jg6jx2q 3 년 전 +135

      @@TK-lo4ms 지방에서 애낳고 정착하는 순간 인생이 거기서 끝이라 서울로 올라가는거 아닐까요. 조금이라도 기회를 찾으려고..
      기대값이 높아졌다기보단 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아등바등한다고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user-xh3vz6ic8d
      @user-xh3vz6ic8d 3 년 전 +37

      중국인 월급 40만원. 한국인이 160만원 받으려면 중국인의 4배는 일해야 한다. 팩폭이다.

    • @user-nt8cw6ed4r
      @user-nt8cw6ed4r 3 년 전 +57

      @@TK-lo4ms 지방인데 집값이 6억이네요 이게 안비싼건지 몰랐네요

    • @user-rq9ty3fq6k
      @user-rq9ty3fq6k 3 년 전 +33

      Tk.....? 수도권에 집중되서 살려는게 어찌 개인만의 문제일까 사회의 잘못이지 삶의방향이나 편의나 머나 수도권이 좋은데 지방가고싶을까
      머 일도 아무일이나 할수는 있겠지만 적어도 사회가 만들어놓은 노동법이라는 틀안에서 자유로의 노동자가 될수있어야지 돈이적어도 만족하면서 작은회사를 가던말던하지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기업 개인사업체 아직도 안지켜지는곳 많다
      20-30대들이 폭탄날라오는 전쟁속에서 살았나아니면 내일 먹을 식사걱정하는 찢어지게 가난한 삶을 살았나 시대가 변하면서 그들의 정서와 가치관이 변한건데 편한것을 추구한다라고 편파적으로 치부하기에는 너무 단편적이다

    • @kmj1324
      @kmj1324 3 년 전 +35

      @@TK-lo4ms 양산, 창원, 대구, 울산 아파트 기본 5-6억하고 10억 넘는거 심심치 않게 찾습니다..

  • @user-vq4km9sb6c
    @user-vq4km9sb6c 3 년 전 +136

    출산만 꼴등이 아님 자살율도 한몫하고
    있음 태어난애들도 적는데 자살하거나
    학대 악플로 자살하기 시작함

    • @nl-cl7yw
      @nl-cl7yw 3 년 전 +6

      학대 악플 등 그것도 그렇긴한데 한국만큼 애매하게 태어나면 자살마려운 나라 없는듯

  • @ba_bam_ba
    @ba_bam_ba 3 년 전 +20

    현 97년생인데 취업하려면 경력도없는데 경력가지고오라고함
    없으면 거의 공장최저받아야함
    그렇다고 10년기다리면 36살되는데 취업?
    36신규를 어느회사가받아줄까 20대초중반 우선순위받겠지 그러면 90년생은 어디로?
    한강들어가겠지 그러면 출산율 더저조하고 나라는 중간이 없는 세계최초의 신기한나라가되서 다른나라들이 위험한걸 알겠지

  • @cocoon536
    @cocoon536 2 년 전 +186

    자료 찾아보니 91~95년도에 출생아수 거의 max를 찍었었구나...
    95년생인데 취업하려니 시장에 사람은 넘쳐나서 내가 왜 이렇게 백수로 생활하는지 이해가 되는부분...

    • @user-xc7rq1on8e
      @user-xc7rq1on8e 2 년 전 +11

      병목현상임ㅋㅋ 사람은 뒤지게 많은데 일자리는 한정적

    • @hfirm6872
      @hfirm6872 2 년 전 +12

      성욕부산물이라 그럼

    • @user-fd6ju4nz3k
      @user-fd6ju4nz3k 2 년 전 +3

      @@hfirm6872 요즘사람들은 무성욕자라 애 안낳음? ㅋ

    • @user-my9pj8if4h
      @user-my9pj8if4h 2 년 전 +24

      @@user-fd6ju4nz3k 번식본능이 사라질 정도로 생존본능이 압도적으로 올라간거임

    • @sjmtech7572
      @sjmtech7572 2 년 전 +2

      애가 없어지니까 점점 살기 좋아지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 @am-sm2zz
    @am-sm2zz 3 년 전 +64

    초저출산 시대에 가장많이 세금을 뜯길 직업은
    무조건 공무원임
    낸 만큼 돌려받지도 못하는 연금에
    일할때는 세금 엄청뜯어갈 듯
    그리고 이미 과잉 상태이며
    공무원은 정부한테 돈을 받기 때문에 제일 건들이기도 쉬움. 때문에 세금 대상 1순위임

    • @choanny1874
      @choanny1874 3 년 전

      @성이름 누진세니 ㄱㅊ

    • @socialphilo3557
      @socialphilo3557 3 년 전

      꼬우면 공무원 하지 않으면 됨.
      하면 아닥할듯

    • @ktu1544
      @ktu1544 3 년 전 +3

      최악은 정년보장 안 해주고 내치는 거... 이거 이미 조선시대때 시행된 적 있는 걸로 암.

    • @user-ep5hv6vz9h
      @user-ep5hv6vz9h 3 년 전 +1

      @@ktu1544 무능한 양반들 걸러낸 거?

    • @ktu1544
      @ktu1544 3 년 전 +3

      @@user-ep5hv6vz9h 현직관리들 재교육 명목으로 시헝쳐서 일정수준 안 되면 내친 거

  • @user-wb3we3xt1h
    @user-wb3we3xt1h 3 년 전 +690

    저출산도 그렇고 그냥 사람들이 다들 화나있는 것 같아요.... 겉은 화려한데 속은 다들 힘든가봐요.

    • @user-ej7kd3qb3g
      @user-ej7kd3qb3g 3 년 전 +25

      이것저것 사느라 돈이없고 비싼집사서 더여유가없는듯합니다
      그냥 결혼안하고 집안사면 돈이 남는데 ㅋㅋ

    • @kimjunseooo
      @kimjunseooo 3 년 전 +145

      @@user-ej7kd3qb3g 그게 인생 다 포기한거지 결혼 집 포기하면 뭐 남음?

    • @beam1831
      @beam1831 3 년 전 +39

      유튜브보면 자기개발 동기부여 채찍질 영상이 난무하던데 사람들 현실은..

    • @user-iz9vh7th4u
      @user-iz9vh7th4u 3 년 전 +5

      그게 누구 때문일까?

    • @jukoslnna8223
      @jukoslnna8223 3 년 전 +3

      @@kimjunseooo 시개 때리네

  • @huey5414
    @huey5414 3 년 전 +51

    95년생입니다~ 애 가져봤자 남자애면 군대보낼생각에 가슴아파~ 여자애면 이 험한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갈지 막막해~ 또 솔직히 좋은 환경에서 키울자신도 없고 차라리 안키우는게 괜찮지 애는 돈많고 환경좋은 사람들만 하세용~ 저는 그냥 저 하나 챙기기두 바빠용

  • @Legendary_Rocker
    @Legendary_Rocker 2 년 전 +62

    공무원이 꿈인 나라는 이미 망한 나라랬는데
    우리나라는 애들이 태연하게 공무원이 꿈이라고 한지가 몇년째냐 윗세대도 정신나간 소리나 하고 고칠 생각도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고

  • @pepe-qt6kf
    @pepe-qt6kf 3 년 전 +472

    80후반~90년초생들은 진짜 암울 그자체네.. 수능 취업 결혼 다 힘들어.. 집값도 비싸... 하... 십년만 늦게 태어났으면 ㅠㅠ

    • @user-wn5ui6ps4r
      @user-wn5ui6ps4r 3 년 전 +78

      십년 늦게 태어난 2000년대 생도 지금 미래가 암울합니다 ㅠㅠ
      한국 정치인들, 기업인들이 생각보다 과거에 너무 해처먹어서 ㅠㅠㅠ 기업이들 마인드가 바뀌고는 있다고 하지만 거의 후진국 수준의 기업인 마인드,,,
      지금은 공대생들도 선배 공대생들 때문에 먹거리, 일자리 둘다 없구요 ㅠ
      물론 AI로 생겨나는 일자리가 엄청나게 많을거라고 전망하더라구요,,, 그때가 되어봐야 알겠지만,,,

    • @user-gs4bp5og5r
      @user-gs4bp5og5r 3 년 전 +25

      10년 늦게 태어난 세대가 힘들면 더 힘들겠지...

    • @ssh8731
      @ssh8731 3 년 전 +20

      @@user-wn5ui6ps4r ㅋㅋㅋ 님 그런말하면 안됨 90년대생은 선배공대생없나

    • @kyungtaeklee5811
      @kyungtaeklee5811 3 년 전 +32

      수능보다 학력고사때가 더 힘들었고 지금 생각하는 취업보다 예전 사회생활이 더 힘들었습니다. 꼰대문화는 지금의 나이 많으신분들이 만든 것입니다. 예전에도 능력이 있으면 좋은 직장 얻을 수 있었고, 집값은 많이 오른건 사실이고 예전의 사람들과 지금의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힘들게 살았기 때문에 결혼 후에 작은집에 월세 혹은 전세로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지금처럼 상대적박탈감이 덜 했습니다. 지금의 사람들은 주위에 사람들이 많은 것을 가지고 시작한 사람들에 비해 초라한 자신의 처지에 대한 비교를 하게 되고 더 나은 사람을 찾게되고 많은 조건을 맞추다보면 결혼이 쉽지 않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ps 지금의 내가바뀌지 않으면 10년뒤에 태어나더라도 나라도 답이 있을까...라고 생각합니다.

    • @user-wn5ui6ps4r
      @user-wn5ui6ps4r 3 년 전 +3

      ​@@ssh8731 70-80년대생들의 선배 공대생들은 나라에서도 잘 안밀어줬었고 기업도 잘 안밀어줬었죠. 저희 아빠가 sky 중 한곳의 80년대 공대생인데 기업에서도 경영업무 시켰을 정도니까요. 결국 아빠는 퇴직할때 까지 경영업부밖에 안해봤어요.
      정확하게는 기억 안나는데 한 2012년 쯤 부터는 정부에서 공대생들 엄청밀어주고 별의별 지원금에 보조금에 정말 보조금과 지원금으로만으로 강남에 살면서 프로젝트 대충 한두개 하면서 잘사는 사람들이 있었을 정도니까요. (지인중에 이런 사람들이 꽤 있어서 잘 알아요)

  • @ahnha1691
    @ahnha1691 3 년 전 +274

    내가 잼민이 시절부터 나오던게 인구급감소문제 얘기인데 10년이 넘게 확실한 정책은 커녕 밑빠진 독에 물붓기식 예산낭비 이상한 곳에 세금 쓰는거밖에 못본듯하네요 저출산 문제가 눈으로 보일정도로 얘기가 나오는데도 지금 정책이슈로 저출산얘기 코빼기도 안나오는거보면 이미 글른듯 합니다 ㅋㅋ 이미 한계점은 넘었고 발악해봐야 내려갈일만 남은 듯

    • @GAENODAP
      @GAENODAP 3 년 전 +54

      저출산문제 해결 예산으로 비혼장려하고있는 나라에서 뭘바람 ㅋㅋㅋㅋㅋㅋ 그냥 미친거같던데

    • @chj7361
      @chj7361 3 년 전 +16

      왜냐면 당장 지들한테는 영향 없거든

    • @chj7361
      @chj7361 3 년 전 +16

      인구비례수로 국회의원 수 낮추는 법이 있으면 그때는 존나 열시미 찾겠지...

    • @user-qm8es6nt2b
      @user-qm8es6nt2b 3 년 전 +3

      돈 있고 직장 멀쩡해도 결혼안하는 사람이 널렸던데. 연애하기도 귀찮아 하는 사람도 많고 결혼해도 자식 안 낳는 사람 많음. 돈 문제가 아니라 그냥 라이프 스탈이 바뀌는 것도 있음

    • @Abiyoggu
      @Abiyoggu 3 년 전 +2

      나포함 지금 아기가질 나이대에 사람들이 살기 너무 힘든데 애에게 되물림하고 싶지 않은거죠. 사랑스런 아이가 가난한 부모밑에 한국 경쟁사회 살아갈걸 생각하면 끔찍합니다.
      키우기 힘들고 경제적으로 부담되는건 기본이구요.

  • @unmyong
    @unmyong 2 년 전 +79

    90년대생입니다. 입시때 간호학과는 최소 3등급 이상의 학생들만 가능하였는데...얼마전에 입원할일이 생겨 입원해 간호학생과 이야기하다가 등급을 물어보니 5.5등급으로 들어왔다합니다..
    진짜 출산율 부족을 실감하었습니다..심지어 아직 파도는 도착도 안했는디...

    • @user-gj6jf3xr3x
      @user-gj6jf3xr3x 2 년 전 +6

      맞는말이예요 저는 지방사는데 지방은 미달대학이 많아서 간호학과도 미달이...들어갈수 있는 경우의수가 많아서 만학도들 많이 들어갑니다

    • @GUITAR7067
      @GUITAR7067 년 전 +7

      해양업계도 똑같아요.. 해양대학교 입결이 1,2등급이었는데 힘든일도 기피하는 편이고, 인구도 줄어서 요즘은 4~6등급 친구들도 많이 오더라구요

    • @user-np1fx9dh6i
      @user-np1fx9dh6i 년 전 +3

      @@GUITAR7067 와... 저때 딱 해양대1~2등급이였는데 대기표 받고 못갔는데...ㅋㅋㅋ

    • @natsuha8652
      @natsuha8652 년 전 +1

      그럼 10년 후에는 대학 간 갈등이 좀 사그라들까요? 아니면 그 사이에서도 계속 구분짓고 무시하려나요?

    • @unmyong
      @unmyong 년 전 +2

      @@natsuha8652 지금 대학 입시 쉬워요. 간호학과 4년제가 5~5.5등급입니다. 95년생 간호학과 2년제 2.5등급이었구요.

  • @woongseo2474
    @woongseo2474 3 년 전 +87

    쌍둥이 육아하는데... 솔직히 우리나라에서 아이 하나도 많음. 주변에 둘째 가진 사람은 나 뿐임. 좃소기업은 시간도 돈도 안줌. 환경 자체가 이미 애 키울 환경이 아님.

  • @yoonyulappa
    @yoonyulappa 3 년 전 +280

    내주변엔 애 거의 둘씩 낳았는데? 하고 생각해보니 아직 결혼안한 친구가 절반은 됨.
    37살임.

    • @Han-ru8zr
      @Han-ru8zr 3 년 전 +8

      웃프네ㅠㅜ

    • @user-gs6sj8td3w
      @user-gs6sj8td3w 3 년 전 +8

      기혼자는 딩크족 아니면 한명 낳으면 둘.셋은 그냥 낳는거 같아요.
      그나마 다행?이죠

    • @user-pq9bt3se5r
      @user-pq9bt3se5r 2 년 전 +29

      맞아요 결혼한 사람들이 낳은 아기는 2.x 명이라고 하더라구요. 결혼을 안해서 문제가 되는 거 ㅠㅠㅠ

    • @jyreact
      @jyreact 2 년 전 +26

      애를 키울만한 능력이 되는 사람들이 낳으니까 2명이상이 나올수있는거

    • @yoonyulappa
      @yoonyulappa 2 년 전 +23

      @@jyreact 음 아주 틀린말씀은 아닌데요. 애 둘 키워보니 아직까지는(9살,7살) 크게 돈들어갈일이 없어요. 누구는 어디보낸다더라 뭐한다더라 뭐 해줬다더라 이런 황새 안따라다니면 가랑이 안찢어지고 키울만합니다. 제가 지금 사업이 넘 힘들어서 집에 돈 제대로 못준지가 1년이 넘었는데요 아직까진 금전적으로 못해주는 만큼 열심히 놀아주면 되는거같고 좀 더 크거나 고등학생될때까지 열심히 살아봐야죠~행복은 어디까지나 상대적 아니겠습니까~애들 낳고 돈들어가더라도 아이크는거 보는게 행복인 사람이 있고 부부끼리 혹은 그냥 비혼주의로 즐기는게 행복인 사람들이 있으니 아이안낳는다고 비난할순없죠~^^ 여야를 떠나 나라가 어느정도 성장궤도에 올랐을때부터 정부에서 탁상행정하지말고 실제로 체감이 되는 정책을 폈다면 이지경까진 안왔을거라고 생각은 합니다~우리 다음세대들이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다들하니까 앞으로 변화가 생기길 기원합니다!

  • @yuahrim
    @yuahrim 3 년 전 +227

    부동산 정책이 한몫 하고 있다고 생각함.
    희망타운 임대 같은 소형아파트만 공급.
    연봉 좀 되는 실수요자는 저가점, 소득제한으로 청약시장에서 소외. 맞벌이도 소득제한으로 청약제한.
    대출 받아서 집사는 것도 제한.
    규제지역 늘려나가면서 주변 지역까지 전부 부동산 값 올려놓음.
    좋은 회사 다니면 중산층은 될 줄 알았는데, 현금 가치는 계속 하락하고 월급은 정체된 상황.
    나라에서 하는 정책마다 중위계층을 소외시키고 있는데, 어찌 애 키울 여유가 생길런지?

    • @sgon4746
      @sgon4746 3 년 전 +8

      의식주에서 주가 해결이 안되니..점점 악순환반복

    • @user-zz8ez1my9t
      @user-zz8ez1my9t 3 년 전 +4

      오히려 능력이 안되는 저소득층 중산층을 사회에서 제외시키려는게 목적이 아닐까?ㅔ

    • @Hwoxpc92949
      @Hwoxpc92949 3 년 전 +3

      수도권에서 나가면 해결됨. 굳이 수도권에 붙어있으려니 집값이 비싸보이는거

    • @user-xj2xq9nr3o
      @user-xj2xq9nr3o 3 년 전 +28

      @@Hwoxpc92949 직장이 수도권에 몰려있는데 뭐어쩌란거임?

    • @Independent-xv1xb
      @Independent-xv1xb 3 년 전 +5

      그냥 시대적기회비용이 타 세대에 비해 좆나 비싼거임.
      인정할건 인정하고 좆같더라도 내 딴에 이루고싶은게 있다면 노력하며 사는 삶이
      설령 이루지 못하더라도.,
      후회없지 않을까싶음.

  • @user-xw4qm5dc1k
    @user-xw4qm5dc1k 2 년 전 +675

    6070년생 특 : 자기들은 단칸방에서 애 학원도 안보내고 애키웠다고함
    8090년생 특 : 그래서 힘들었음

    • @xip3614
      @xip3614 2 년 전 +110

      솔직히 제일 힘든 시기는 6.25랑 5주녕 할때인데 586 경제호황 누리면서 호의호식하고 지금세대하테 뭐라할 깜냥이가 안돼 ㄹㅇ

    • @hankyeolkim2774
      @hankyeolkim2774 2 년 전

      ㅋㅋㅋㅋ

    • @ums2579
      @ums2579 2 년 전 +57

      진짜 학교랑 학원 다니면서 얼마나 많이 쳐맞았는지 모르겠다 군대가서도 아주 좆같은 가혹행위만 가득했는데 이런 삶을 누가 보상해주나? 알아주기라도하면 몰라 ㅋㅋ 쓸데없는 오지랖은 존나 넓으면서 남의 일엔 바로 손절하는게 대한민국 종특이지 ㅋㅋ 시대가 변하면서 이런일은 까마득히 마치 없었던 일 마냥 대한민국이 제일 살기 좋지 않냐며 애국심 존나 강요하던데 ㅋㅋ 누굴 병신으로 아나~ 미쳤다고 여기서 애를 낳냐 ㅋㅋ

    • @user-sf5fw5se9f
      @user-sf5fw5se9f 2 년 전 +2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맞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 @user-haha99999
      @user-haha99999 2 년 전 +7

      이말 공감한다..
      양극화 및 비참함 맛보았었지

  • @hrp5980
    @hrp5980 3 년 전 +412

    90년생은 어렵게 취업을 뚫어도 십여년 뒤에는 인력부족으로 슈퍼 초과근무과로사행 ㅅㅂㅋㅋㅋㅋㅋㅋㅋ

    • @user-sk4nl2zi8b
      @user-sk4nl2zi8b 2 년 전 +20

      그 인력을 중국인들이 채워주고 그러다보면 상류층에도 중국인 늘어나면서 나라 먹힐듯

    • @dm-mr3ur
      @dm-mr3ur 2 년 전

      이거 진짜다

    • @maximpower1061
      @maximpower1061 2 년 전 +9

      지금 현재 20대가 한국 탈출 할수있는 전문직이거나 10대가 집안자본력이 되는데 유학으로 탈출 안하는 사람은 진짜 존나게 멍청한거임. 이미 상류층들 중산층들 자식들 다 해외파 만들고 오죽하면 대통령 고위정치인들도 다 자식 해외로 보내는데 이걸 힌트줘도 모르는거. 유튜버조차 예상가능한 시나리오고 이미 정해진 미래임. 영상 10분부터 보면 이해 되잖음? 나는 쪼금 힘들지 몰라도 내 아들딸, 조카들, 어린 막내동생들 한테는 그냥 진짜 죽으라는 소리임.

  • @user-og5he7vh2e
    @user-og5he7vh2e 3 년 전 +291

    미래예측이라는게 정말 어려운 거지만 딱 하나 인구 문제 만큼은 예측이 가장 쉬운 미래라고 함 유엔 과거 인구 전망도 오차는 있지만 대충 비슷한 편이고.. 그래서 대비하기 제일 쉬운 문제지만 그만큼 정치인들이 대비 안하는 문제인게 흠

    • @user-js4kx3kb6q
      @user-js4kx3kb6q 3 년 전 +11

      지금 당장 표밭이 딴데있는데 누가 인구 늘리는 정책냄

    • @taehoejeong4573
      @taehoejeong4573 3 년 전 +37

      표심에 급급한 휘발성 민주정에선 장기적 복안이 나오기 힘들죠, 미국도 이민국가인데도 출산율이 1.7 수준이고

    • @user-ys8mo8ko2h
      @user-ys8mo8ko2h 3 년 전 +8

      민주정의 한계 ㄷㄷ

    • @jsk8780
      @jsk8780 3 년 전 +1

      지들이권아니면 관심도없는것들이라. 어린새끼들이 촉법타령하면서 존내 범죄일으키고 음주살인범들한테 매일 엄한사람죽어나는데 콧방귀도안낌ㅋㅋ

    • @user-bl7jv1fw8x
      @user-bl7jv1fw8x 3 년 전 +8

      국X의원 : 아~~ 내 자식만 신경쓰면되는데 왜 남의자식까지 왜 신경씀??

  • @user-xe9pl2un7j
    @user-xe9pl2un7j 3 년 전 +591

    누가 출생아수 선물인버스 ETF ×2 있으면 무조건 투자하겠다던데 ㅋㅋㅋㅋ

    • @TheRabiori
      @TheRabiori 3 년 전 +77

      무조건 전재산 풀매수 합니다

    • @socialphilo3557
      @socialphilo3557 3 년 전 +30

      겨우 곱버스 따위. . . .
      Cds에 영끌투자해야지

    • @Bigsister-timo
      @Bigsister-timo 3 년 전 +15

      ㅋㅋㅋㅋㅋㅋㅋㅋㅋ노름의 민족 답군 ㅋㅋㅋ

    • @inseoulpaid9069
      @inseoulpaid9069 3 년 전 +10

      풀매수후 꿀잠자기 ㅆㄱㄴ

    • @user-gv4iy5ho5o
      @user-gv4iy5ho5o 3 년 전 +15

      ×3은 되야지,, 영끌풀매수한다

  • @user-sg1sx5vc8h
    @user-sg1sx5vc8h 3 년 전 +33

    현재 20대나 10대후반되는 세대는 정부와 현재 윗세대에 대한 불만 원망뿐이니라 상처까지 머금고 있음 10여년 이내에서 어떤식으로도 패권 세대가 바뀌는 그순간 어찌 될지 기대되네요 ㅎㅎ

    • @zzanguya
      @zzanguya 2 년 전

      그래도 일자리는 많을듯

    • @user-sg1sx5vc8h
      @user-sg1sx5vc8h 2 년 전

      @@zzanguya ㄹㅇㅋㅋ
      자기들이 겪은 고통이 있으니 어떻게든 양질의 일자리 만들려고 노력할듯

  • @tak.222
    @tak.222 3 년 전 +26

    80년대생이랑 90년대생 공통점은 아이엠에프 이후 사회진출을 하는 세대라는 건데
    아이엠에프가 경제적으로 외환위기라는 이벤트 이상의 의미를 가짐 그게 뭐냐 산업화 이후 2, 30년 간 지속된 고도성장의 종언이라는 거
    아이엠에프 이후로 기업이 낙관으로 경영하는 시대 그러면서 마구잡이로 사람 뽑는 시대가 끝남
    그런데 80년대생까지는 그래도 단기적으로 아이엠에프의 충격파를 벗어나는 과정에서 회복세가 있었고(80년대생이 취업하던 2000년대에도 청년실업 문제였지만 지금보다는 나았음) 또 그때까지는 성장의 가능성을 여전히 신뢰하는 분위기였음 그니까 변곡점의 정점에 있었던거임 80년대생들은
    근데 90년대생들은 ㄹㅇ 하락세에 자리잡음 그들의 부모세대를 통해 고도성장의 문화를 물려받았는데(좋은 대학 가야지 그래야 출세하고 좋은 회사 간다) 막상 그렇게 해서 대학 잘 나왔는데 교육수준에 맞는 일자리는 터무니 없음
    생각해보라고 예를 들어 인서울급 대학 나왔는데, 이 정도 노력하고 투자한 거 본전 뽑으려면 대기업 가야되는데 대기업이 더이상 사람을 안뽑는거임 그럼 좆소를 가야함?? 그 인간 취급도 못 받는 좆소를?? 그럴거였으면 대학 안 갔지
    이게 90년대생들 마인드 더이상 노력과 학력이 취업시장에서 무의미하다는 걸 직접 증명하고 확인한 세대임
    80년대생까지는 그래도 긴가민가하고 내일은 괜찮을거라는 기대가 있었는데
    90년대생 초반생들은 마인드가 80년대생이랑 그런점에어 비슷 2010년대 초반 학번들
    딱 이랬다고 아 그래도 졸업하면 괜찮아지겠지?? 근데 이제 안다고 망한 세대라는 걸
    내가 90년대 초반생이라서 안다고
    물론 개중에 잘되는 친구들 있고 여전히 취업문이 있다는 것도 아는데 90년대생이 그간 쏟았던 노력과 기대 대비 얻는 산출을 봐야함
    그렇게 시체산 위의 시체가 될뿐인 90년대생이 무슨 결혼이고 출산이야

    • @nl-cl7yw
      @nl-cl7yw 3 년 전 +1

      마지막 말이 정말 와닿네요

    • @zzanguya
      @zzanguya 2 년 전 +1

      다받는다 그때는 고졸 전형 뭐 이런것도 없었어 무조건 대학가야하는 분위기였는데 졸업하고보니 비정규직 양산에 취업 개빡시고 갑자기 경력직만 찾는 ㅈ 같은 분위기됨. 취업 후에는 586 같은 꼰ㄷ들이 수두룩한 와중에 월급이나 은행이자는 적은데 세금은 많아짐. 거기다 집값 헬게. 수능 70만명이 박터지게 보다가 갑자기 40만명으로 줄어든거 보고 개놀람

    • @banghyomoon
      @banghyomoon 2 년 전 +2

      그 시체산을 보고 자기만 살겟다고 아비규환으로 날뛰는 세대기도 하죠 요즘들어서 애들하는거보면서 더 실망중인 80년대생입니다.

    • @songr5136
      @songr5136 2 년 전

      @@banghyomoon 실망하세요~ 이래서 답이없는거야 참...

    • @SRVortigaunt
      @SRVortigaunt 2 년 전

      이 댓글이 맞음

  • @Martin-ur7mc
    @Martin-ur7mc 3 년 전 +137

    그냥 지금 허허허 하고 뒷짐지고 웃고계시는 높으신 분들 보면 10년뒤 일어날 일이니 10년 뒤 사람을 탓하자는 정신머리인듯...

  • @rightpark4523
    @rightpark4523 3 년 전 +328

    lh 땅투기한거보고 이거보니 참 ...

  • @akatosh349
    @akatosh349 2 년 전 +7

    문명5에서 행복도가 마이너스 수치가 되면 인구 증가가 더디게 되던데
    게임할때 관리하기 짜증나긴 했음 근데 현실반영이었구나 ㅋㅋㅋ 몸소 느낀다

  • @193cm95kg
    @193cm95kg 3 년 전 +66

    다 죽겠구나 ㅠㅠ 어린분들한테 미안하네요 나름 열심히 살고 있고 세금도 잘 내고 있는데 결혼하고 살지만 도저히 아기는 못 가지겠어요 .. 외벌이 하게 되면 가정을 꾸릴 자신이 없네여

    • @ImSin_MyeongLi
      @ImSin_MyeongLi 3 년 전 +13

      형, 어쩌면 아이를 낳는 것만으로도 아동학대일수 있어요.
      아직도 배떼지가 배고파서 권력을 놓치 못하는 윗대가리들이 문제지 형이 무슨 잘못이 있겠어요.
      60년대 생인데 자기는 2억 넘는 외제차 타면서 자식 내팽겨치는 새끼들도 존나 많은데
      이건 이미 그들이 망친 나라임

    • @yoo2892
      @yoo2892 3 년 전 +2

      @@ImSin_MyeongLi 아이를 낳는것만으로도 아동학대라니. 분노한다고 함부로 말하는거 아닙니다.

    • @user-gy4xq5ng7b
      @user-gy4xq5ng7b 3 년 전 +8

      @@yoo2892 낳음 당했어요 돈없다고 학원도 못다니고 전문직 준비 하고싶은데 엄마 여유가 없어 꿈도 못꾸네요 빨리 취직하라는데 노력해도 안돼요 사라지고 싶은데 죽기엔 무서워. 이런생각 못하게 안낳을거에요

    • @deluxeburger651
      @deluxeburger651 2 년 전

      흙수전데 애낳으면 그 애가 일본 야동처럼 AV찍는거임.

  • @climaxz79
    @climaxz79 3 년 전 +1607

    젊은세대가 받는 불공정을 출산율로 사회에 보복하는 느낌...

    • @user-qg2dr7xc3r
      @user-qg2dr7xc3r 3 년 전 +343

      애낳으면 국가만 좋은거지 뭐 ㅋ

    • @na_b4000
      @na_b4000 3 년 전 +265

      진짜 애 안낳는게 복수하는거임 ㅋㅋ

    • @user-lx5ds9lj4y
      @user-lx5ds9lj4y 3 년 전 +167

      ㅋㅋㅋ 애초에 낳는게 존나손해라고생각들긴함 ㅋㅋ

    • @user-ej4vi1wp6b
      @user-ej4vi1wp6b 3 년 전 +63

      애초에 우리가 지금 불공정 받는것도 70~90년대에 나라에서 애좀 그만 낳으라고 해대서 파이가 줄어든건데 위에분들은 그걸 모름 그때 많이 낳는것만 뒀어봐라 지금 출산율은 안났지

    • @user-kk6gl6ux8d
      @user-kk6gl6ux8d 3 년 전 +57

      번식을 절식 시키는 이념의 힘이란

  • @drimstiller
    @drimstiller 3 년 전 +380

    우리나라는 인구문제가 사실상 가장 큰 리스크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정부부터 거기에 대한 경각심이 없는게 이 주제가 계속 반복되는 이유라고 보여지네요.

    • @sgosekfs9205
      @sgosekfs9205 3 년 전 +15

      진짜 안타까운건 앞으로도 별 대책이 나올거같지 않다는게 더 슬프다...

    • @user-hq3gk4kt9x
      @user-hq3gk4kt9x 3 년 전 +53

      @@user-jy5yk6ge7y 그게 너무 짜증남 기득권은 나라 망쳐도 돈 정리해서 뜨면 되니까. 그게 안되는 국민들만 망한 나라에 남아서 지금처럼 자기들끼리 싸우고 있겠지 누가 원흉인지도 모르고

    • @user_525mqwfgxbkxz
      @user_525mqwfgxbkxz 3 년 전 +17

      저 어릴적부터도 꾸준히 인구감소 심각하다. 뭐다 이야기 나왔습니다. 하지만 그 어디도 편나누기로 그 작은 인원들 속에서도 나누려고만 하지 바뀌어야된다라는 생각은 하지 않더라구요.
      부동산은 말할것도 없구요. 매번 부동산 오른다. 정부가 잡는다. 라는 이야기만 나오지. 잡혔다라는 이야기가 없어요. 그냥 자기네들 주머니 채우기만 바쁘지 서민들따위 그냥 숫자에 불과한거죠.그저 그 작은 곳에서도 서로 어떻게든 뒷주머니 챙기기만 하는 놈들뿐이니...

    • @user-mx5mv6up1x
      @user-mx5mv6up1x 3 년 전 +57

      대통령 딸부터 검머외인 나라인거 보면 각 안 보임? 경각심이 없는게 아니라 ^-^ " 잘 해 먹고 갑니다 " 일 뿐

    • @user-je3lo7ri6j
      @user-je3lo7ri6j 3 년 전 +2

      지들 죽을날 얼마 안남았으니까 뒤없이 정책하는거지 솔직히 미래 생각했으면 벌써 혁명급 개혁을 해야됨

  • @TheLast20thBoy
    @TheLast20thBoy 2 년 전 +30

    부모 세대(60-70년생): 하면 되는 시대였어서 자식한테 똑같이 요구함.(본인들 생각해서. 그래도 슬슬 변하는 중)
    자식 세대(90-96년생): 해도 안 되는 시대라 자식 안 낳음.(본인과 자식을 생각해서.)
    죄송하지만
    꼰대 세대(-59년생): 그냥 대화가 될 수가 없음. 사용하는 언어가 다름.

  • @DELMNN
    @DELMNN 3 년 전 +106

    10:42 민심 떡락하는거 개웃기네 ㅋㅋㅋㅋㅋ

  • @user-cm7ny4wb5h
    @user-cm7ny4wb5h 3 년 전 +572

    노령 정치인들 다 바꿔서 젊은 세대로 채워야합니다. 그래야 젊은 세대 위주로 정책을 갖고오겠죠

    • @user-gv4iy5ho5o
      @user-gv4iy5ho5o 3 년 전 +114

      정치인들은 투표로 먹고사는데
      젊은층은 인구수도 적은데 투표율도 낮아요
      그에비해 노령층은 인구수도 많고 투표율도 엄청나게 높고요
      투표해야합니다

    • @user-df3xy2qd5z
      @user-df3xy2qd5z 3 년 전 +93

      생각해보니 젊은애들 숫자가 점점 줄면 절대적인 표 숫자도 적어질 테니까 젊은이들 목소리도 그만큼 작아지겠네. 누가 이 ㅈ만한 인구의 손을 들어 줄까..

    • @_ziu_
      @_ziu_ 3 년 전 +53

      정치인 중에 젊은 세대가 없어서 젊은 세대 위주의 정책이 안 나오는게 아니고 젊은 사람의 수가 적어서 젊은 사람의 정책이 안 나오는겁니다.
      정치인은 표가 생명인데 절대적인 표의 수가 젊은 층보다 노령층이 훨씬 많으니까요.

    • @user-jf3wn2mm1o
      @user-jf3wn2mm1o 3 년 전

      이준표가 안젊어서 그 ㅈㄹ 했냐

    • @mint3935
      @mint3935 3 년 전 +43

      이미 꼰대같은 윗세대들이 꽉잡고있어서
      밥그릇 내놓으려고 절대 안그럴거에요
      겉으론 걱정하는척 위로하는 척 해도
      결국엔 본인들 밥그릇이기에 절대 안내려놓음...
      문제가좀 심각하다 봅니다...

  • @gckim5876
    @gckim5876 3 년 전 +2863

    타노스 : 진도가 너무 빠릅니다

    • @s_tab
      @s_tab 3 년 전 +71

      ㅈㄴ웃기네 ㅅㅂ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xj5ex8dt5e
      @user-xj5ex8dt5e 3 년 전 +268

      문노스 ㄷ

    • @ss-zi1oy
      @ss-zi1oy 3 년 전 +5

      갓노스니뮤 ㅠㅍ

    • @applecar6684
      @applecar6684 3 년 전 +75

      애초에 스톤 모으러 다닐 필요가 없음

    • @KIM-zz
      @KIM-zz 3 년 전 +22

      타노스도 고개 갸웃

  • @user-rl6px9sy3f
    @user-rl6px9sy3f 3 년 전 +4

    인구가 감소하면 경제에 닥치는건...수익 악화로 인한, 실직불안과 구조조정임.
    언제까지? 인구감소로 인한 타격이 가라앉을 때까지.
    사람이 필요한건 경제 호황기나 인구감소때나 같지만,
    인구감소때는 '저비용 고효율'로 일할사람 뽑는거라서, 정상적인 일자리가 아님.

  • @user-mo4cq1uo5w
    @user-mo4cq1uo5w 3 년 전 +40

    00년대인데 우리는 역대급으로 많고 아래는 역대급으로 적음. 즉 4,50년 후엔 역대급으로 적은 숫자가 역대급으로 많은 우리를 지탱해줘야 한다는 거임.

    • @ImSin_MyeongLi
      @ImSin_MyeongLi 3 년 전 +4

      ㅋㅋ 1차 쇼크 애들이 2차 쇼크보고 역대급으로 적다네ㅋㅋ
      그치, 세상은 내 기준이니까

    • @user-mo4cq1uo5w
      @user-mo4cq1uo5w 3 년 전 +2

      @@ImSin_MyeongLi ㅋㅋㅋ 그때도 많이 적었지만 지금은 그때보다 훨씬 낮으니까요. 그래도 당시엔 00년대가 제일 많았어요. 학교만 해도 다른 두 학년 합쳐야 우리 학년이랑 비슷했으니까.

    • @crysoberyl112
      @crysoberyl112 3 년 전 +1

      그때되면 헬조선 망했어

    • @user-fh9kx6pg1z
      @user-fh9kx6pg1z 2 년 전 +1

      @광남 ㅋㅋㅋㅋㅋㅋㅋ유모차타고다니는 애들불쌍하데 ㅋㅋㅋ 뭔가 웃프네용

    • @user-ud8do4ri2g
      @user-ud8do4ri2g 년 전 +1

      00도 93인 나보다 훨씬 적을걸..

  • @yanoljax
    @yanoljax 3 년 전 +347

    한국 노동 연구원에서 밝힌바로는 인구감소폭보다 일자리 감소폭이 더 많댑니다.

    • @junghunwoo
      @junghunwoo 3 년 전 +75

      ㅋㅋㅋㅋㅋㅋㅋ끝도 없는 암흑이네

    • @SexyGuyK
      @SexyGuyK 3 년 전 +41

      디아블로가 망한이유가 있었네

    • @user-of8bx3hv4i
      @user-of8bx3hv4i 3 년 전 +34

      @@SexyGuyK 현실이 지옥이였누 ㅋㅋㅋ

    • @user-eg3zs8lz8g
      @user-eg3zs8lz8g 3 년 전 +1

      특이점으로 가는 과도기라고 생각해야죠 뭐...

    • @YumYum0000
      @YumYum0000 3 년 전 +27

      하긴 전기차로 들어가는순간 현대기아 노조들 싹다 일자리 빠지는것만해도 가슴이 웅장해질듯요

  • @QLD5000gaeholdinger
    @QLD5000gaeholdinger 3 년 전 +435

    95년생인데, 인생 모드가 좀 하드코어함 ㅋㅋ 10대때 어른들이 주입시켜놓은 가치관과 대학이라는게 너무나 부질없어졌음.

    • @user-hp5hy5gw8v
      @user-hp5hy5gw8v 3 년 전 +120

      맞다 ㅋㅋㅋㅋㅋㅋ 제조업이 나라 근간인데 고등교육 대학테크 안타고 제조업, 폴리텍 취업테크 간다고 하면
      부모유무 의심부터 받지

    • @Otayunn
      @Otayunn 3 년 전 +6

      @@user-hp5hy5gw8v 답없는 나라

    • @user-ir1el4yb2m
      @user-ir1el4yb2m 3 년 전 +17

      @@user-hp5hy5gw8v 정작 순수제조업은 고등교육 필요없잖아 ㅋㅋㅋㅋ

    • @user-eg1xr8bt7b
      @user-eg1xr8bt7b 3 년 전 +94

      개인적으로 요즘 애들이 부러운 점 하나가 유튜브 같은 미디어를 일찍 이용할수 있었다는거..
      라떼는 어른들의 상식 아닌 상식에 강요 및 주입당해 왔으나 성인이 된 지금은 쓸모 없는 지식들..
      지식 교정하다 머리아파 뒤질거같네요 -_-;; 당시까지만해도 어른들의 세뇌와 가스라이팅을 저항할 방안을 배울 기회가 없어서 머리가 망가졌다는게 너무 큼..

    • @jewelryjung3358
      @jewelryjung3358 3 년 전 +53

      ㄹㅇ 공부밖에 없다해서 대학가고 또 존나 공부해서 공기업 공무원 하려고 독서실 박혀있는가 하면 어렸을 때 하고싶었던 거 하던 친구들 유튜브나 게임 혹은 취미활동이던걸로 돈 버는 모습보면 내가 지금까지 뭘 했을까 싶음. 비트코인, 주식, lh부동산투기... 노력이 보상을 받는가, 노력으로 보상을 받으려는게 혹시 잘못된 선택이 아닐까 하는 박탈감은 늘고... 이런 소리하면 제대로 해보긴 했냐는 소리만 들으니까.. 힘드네요. sns는 발전해서 항상 뒤쳐진 느낌만 들고ㅠㅠ 그래도 우리 모두 힘내보자구요...

  • @user-px4gj9in4p
    @user-px4gj9in4p 3 년 전 +21

    선한 사람들은 자신의 아이들을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려고 그렇게나 노력하면서, 아이들의 모든 고통을 예방하는 확실하면서도 유일한 방법이, 그 아이들을 애초에 태어나지 않게끔 하는 것이란 사실까지는 대부분 깨닫지 못한다. 그런 이들이 그토록 적다는 점은 매우 유별난 일이다.
    아이를 갖지 않겠다는 결정은 그 아이들의 부모가 될 뻔한 이들의 이익에 반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아이들을 위해서는 최선의 결정이다. 태어나지 않은 아이들은 존재하기 위해 겪어야 하는 치열한 고통을 경험할 필요도 없이, 비존재의 축복받은 고요를 영원히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 @aeneja3925
      @aeneja3925 3 년 전 +1

      조선인의 유일한 구원....

  • @user-yk4tm7mp4k
    @user-yk4tm7mp4k 2 년 전 +11

    지나가다가 우연히 동영상 보게되었습니다. 현재 저출산의 심각성을 정말 잘 표현해주신것같네요 17분 순삭하고 다 봤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vn3vx7de3k
    @user-vn3vx7de3k 3 년 전 +616

    00~20년생 : 아 씹 90년생 이전엔 월급의 반 이상을 세금으로 안냈다고? 진짜 개 꿀빤 세대잖아 야발 ㅋㅋ

    • @user-hp5hy5gw8v
      @user-hp5hy5gw8v 3 년 전 +125

      팩트 : 그 주장은 미래가 아닌 지금도 유효하다

    • @longing340
      @longing340 3 년 전 +6

      지금도,,,

    • @aa-sx4ft
      @aa-sx4ft 3 년 전 +38

      대댓들ㄴㄴ지금은 고소득으로 분류 되는 사람들만 그렇고 z세대나 그 이후는 진짜로 최저임금 받아도 세금으로 반 낼듯

    • @user-lp8yr8dg8s
      @user-lp8yr8dg8s 3 년 전 +16

      @@user-hp5hy5gw8v 뭔소리여 일년에 1억 벌어도 소득세가 2천만원이 안나오는데 독일 같은데서 세금 내 봐야 정신이 번쩍 들것네

    • @user-hp5hy5gw8v
      @user-hp5hy5gw8v 3 년 전 +112

      @@user-lp8yr8dg8s 그래서 우리나라가 그런 서유럽 북유럽같은 고부담 고복지사회냐? 타국 경제구조 갖다대면서 정신타령하네

  • @user-dg2im2vr3h
    @user-dg2im2vr3h 3 년 전 +1069

    ㅅㅂ ㅋㅋㅋ 통일해야 하는 이유가
    이전세대 똥을 같이 치워야 해서라니 ㅋㅋㅋㅋ

  • @user-uc4ml3yv5p
    @user-uc4ml3yv5p 년 전 +5

    지금 20대가 일자리고 뭐고 다포기할때쯤 허겁지겁 어떻게 할꺼냐 허둥지둥 한다는 얘기네...ㅋㅋㅋㅋ 사람 줄어서 일은 한사람이 몇인분은 해야해서 경력직만 좋아하고 홀대하면 신입이 나중에 취업 자포자기해서 진짜 일할사람없으면 그땐 어쩔껀데?ㅠㅜ 슬프다 정말 경력직으로 채우는것도 몇년뿐이지

  • @eumeneskaldia7582
    @eumeneskaldia7582 2 년 전 +42

    89년생인데, 아무래도 저는 자식은 커녕 결혼도 못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안하는게 맞습니다. 제 자식만큼은 내가 당한 고통은 없게 해야지

  • @frombambada
    @frombambada 3 년 전 +823

    정작 2030 자살률은 미친듯이 치솟는데 거따대고 애 낳으라고 하면 말을 듣겠냐고 ㅋㅋ

    • @user-ry6yx6iw2n
      @user-ry6yx6iw2n 3 년 전 +3

      @소이진 낄때껴라 미친

    • @user-zb7io6mn2h
      @user-zb7io6mn2h 3 년 전 +1

      ㄹㅇ

    • @user-ml9jd1mt2i
      @user-ml9jd1mt2i 3 년 전 +71

      울나라 자살률은 노인 자살률이 가장 높습니다. 20-30대 자살률은 oecd 1등 못해도 노인 자살률을 월등한 1등 이라는... 현실은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가 팩트인데... 젊은 분들은 젊은 사람 자살률이 더 높은 줄 알더군요.

    • @user-zb7io6mn2h
      @user-zb7io6mn2h 3 년 전 +7

      @@user-ml9jd1mt2i 헐.
      충격

    • @user-ml9jd1mt2i
      @user-ml9jd1mt2i 3 년 전 +14

      @@user-of3vr2jd8o 노인층 자살률이 20-30대 3배쯤 됩니다.

  • @strusinskakasia2831
    @strusinskakasia2831 3 년 전 +331

    일본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인게, 일본은 출생아수 100만명이 무너졌다는 기사가 나오고, 한국은 출생아수 30만명이 무녀졌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어요.
    정말 대한민국의 미래가 어둡다고 할수 있어요.

    • @1634gj
      @1634gj 3 년 전 +95

      @@user-te5qz4om3f 비슷하기는ㅋㅋㅋ 총인구 각각 1.27억, 0.52억 약 2.4배차이나고 출생아수 90만, 27만인데 3배가 차이난다

    • @pinggu22
      @pinggu22 3 년 전

      @@user-dv3mh9sf4b 중국은?

    • @user-ir4bj4tj3t
      @user-ir4bj4tj3t 3 년 전 +4

      @@pinggu22 ?

    • @djekakak3532
      @djekakak3532 3 년 전 +78

      @@pinggu22 인구의 절반이 거지인데 어케 선진국임?

    • @marinesoundstage9986
      @marinesoundstage9986 3 년 전 +68

      @@pinggu22 imf 기준 중국은 선진국으로 분류 안함... 미국, 일본만 있는거 맞음

  • @user-zi3jp7kn8t
    @user-zi3jp7kn8t 2 년 전 +22

    내용도 흥미롭고 이야기도 너무 잘하시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ㅠ 어릴땐 몰랐는데 완전 쩌는 유튜버잖아

  • @jung30209
    @jung30209 3 년 전 +10

    지금 당장 구직사이트에 가서 지원자 연령대 비교만 해봐도.. 10년뒤가 보여요.. 20대가 월등히 많아야 할 시기에 30대가 훨 씬 많으니..

  • @user-hq3gk4kt9x
    @user-hq3gk4kt9x 3 년 전 +701

    애를 키울만한 나라를 만들던가~~
    속이 뻥~~!!
    울컥울컥

    • @englishmutton
      @englishmutton 3 년 전 +81

      김좌동 ㅋㅋㅋ

    • @sswrwbreemew8506
      @sswrwbreemew8506 3 년 전 +55

      좌동좌 ㅋㅋㅋㄲㅋㅋㅋ

    • @burnkoll2126
      @burnkoll2126 3 년 전 +44

      출산율 사우루스 ㅋㅋ

    • @eyeblurred7506
      @eyeblurred7506 3 년 전 +91

      어째 나름 진보라고 자처하는 그 분들은 전부 미래의 자신들과 싸우고 있네...

    • @kman9278
      @kman9278 3 년 전 +28

      모든 국민은 행복할 권리가 있다! 헌법xx조 위반!!

  • @overman1666
    @overman1666 3 년 전 +39

    항상 위기가 닥쳐야, 냄비 끓는 발화점에 다다라야 위기 인식하고 본격적으로 해결에 나서는데, 이번 저출산과 경제 침체, 중국의 산업 굴기 등등..
    불태우기만해서 번아웃 온건지 해결할 동력을 잃어버린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 @misun14401
    @misun14401 3 년 전 +124

    안녕하세요 91년생입니다
    안녕히계세요....ㅠㅠ

  • @user-mx4tc8rp4c
    @user-mx4tc8rp4c 3 년 전 +414

    아동성범죄자도 2년살고 나오는 나라에서
    누가 애낳음 ㅋㅋ 자업자득

    • @user-vj6ew1ow7o
      @user-vj6ew1ow7o 2 년 전 +15

      하긴 고유정 석방 실드치는 시점에서 글러먹었기는 하지..조두순 실드치는 놈은 없는데 ㅋㅋ

    • @uieprinn8758
      @uieprinn8758 2 년 전 +47

      @@user-vj6ew1ow7o 이댓글에서 고유정 얘기가 왜나옴?

    • @user-vj6ew1ow7o
      @user-vj6ew1ow7o 2 년 전 +8

      @@uieprinn8758 그럼 원댓은 왜 저런 개소리함? ㅋㅋㅋ 아동성범죄자는 뭐 예전엔 없어서 어르신들이 애낳았냐? 지금보다 그때가 더 병신같았는데?
      하여간 병신같은 것들이 혐오만 조장해서 나라가 이모양 이꼬라지.

    • @user-xk9jr6yd7d
      @user-xk9jr6yd7d 2 년 전 +60

      @@user-vj6ew1ow7o 아저씨 쉰내나요 가세요

    • @user-xv5bo1rn3r
      @user-xv5bo1rn3r 2 년 전 +3

      ..? 뭔데 혼자 급발진 찔리나ㅋㅋㅋㅋㅋ

  • @sajona419
    @sajona419 3 년 전 +346

    10:40 채팅창 올라가는 속도봐 ㅋㅋㅋㅋ

    • @user-wx2kl5ev8w
      @user-wx2kl5ev8w 3 년 전 +48

      저러면 폭동이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effort_hong9747
      @effort_hong9747 3 년 전 +50

      저건 진짜 선씨게 넘었지 저런 말이 조금이라도 나왔다는거 자체가 개역겨운거임
      대가리에 총맞은 ㅅㄲ들도 아니고

    • @Roh_Moo_Young
      @Roh_Moo_Young 3 년 전 +13

      아마 구라아니고 진짜 폭동날걸?

    • @user-wi8ny5yk1m
      @user-wi8ny5yk1m 3 년 전 +14

      저거 실행되는순간 미얀마사태 우스울정도로 폭동일어날거임

    • @ricemagician
      @ricemagician 2 년 전 +4

      민방위 1년차로서, 이보다 마음이 편할 수 없다

  • @TheCreamapple
    @TheCreamapple 3 년 전 +692

    지금 우리가 취업할땐 구직난
    후에 우리가 창업할땐 구인난

    • @hope_opportunity
      @hope_opportunity 3 년 전 +3

      후에 넌 창업못한 못난~이

    • @sakoa4532
      @sakoa4532 3 년 전 +89

      입사할땐 면접보고 부장 과장되면 대학에 입사설명회 다녀야하는 세대

    • @uijino2002
      @uijino2002 3 년 전

      개같네 ㅡㅡ

    • @user-gy6vw4qq2r
      @user-gy6vw4qq2r 3 년 전 +5

      ㄹㅇ 병신세대네

    • @user-bz7uq1we6i
      @user-bz7uq1we6i 3 년 전 +23

      저는 지금 벌써 그걸 느끼는데.. 내가 알바할땐 시급 3- 4000원. 8년 알바하고 장사시작1년후에 시급 6-7000원. 장사 5년만에 시급 1만원. 그래도 사람구하기 힘드네요. 날 직원으로 쓰셨던 사장님 부럽..

  • @black-lx1dl
    @black-lx1dl 3 년 전 +5

    인생 난이도가 헬난이도이고 하드코어적인 난이도인데 어떻게 플레이해야 되나요?
    HP가 1남아있고 스텟 능력치도 딸려서 망한 것 같아요
    누가 공략법 좀 가르쳐주세요

    • @Whyqwer4874
      @Whyqwer4874 2 년 전 +5

      몬스터랑 싸우지 말고 필드에서 초원 구경하고 그래픽 감탄하면서 친구들이랑 채팅치고 놀아요.

  • @user-im1gm4os5n
    @user-im1gm4os5n 2 년 전 +4

    훗날 인구가 줄면 인력이 부족해서 취직은 잘될지 몰라도 인구가 감소하기에 양질의 일자리는 구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즉 지금의 일본 처럼 인력은 부족하지만 급여는 지금 보다 더 낮아 질거 같아요.

  • @wangwang-
    @wangwang- 3 년 전 +120

    학교에서 프로그램 지도 교사했던 경험때문에 더 느끼는데 초등학교는 경기권은 20명 15명 안쪽에 한 학년당 1반 내지 2반이 끝입니다 근데 강남권 정말 말도안되게 잘사는 동네 초등학교 가보니 한 반에 30명~40명 그게 10반이나 되더라구요... 애를 낳는다는게 경제적 여건과 얼마나 직결되는 문제인지 느끼고 왔습니다.

    • @JH-wd6td
      @JH-wd6td 2 년 전 +8

      세종시 출산율만 엄청 높은거보면 느껴져요....

    • @user-yt6ou2qf1q
      @user-yt6ou2qf1q 2 년 전 +9

      와...빈부격차가 이런거구나

    • @jooooo9899
      @jooooo9899 2 년 전 +21

      돈이많아서 애를 많이 낳는다보다는 여건이 된다면 강남쪽으로 이사간다는게 더 맞는말이네요 아이들 교육을 위해 전세로라도 들어가고싶으니까 여력이 되는 중산층들이 중심부로 모이고 결국 외곽지역부터 학생인구가 확실히 줄어들겠죠 결국엔 1-10까지 모든것에 대해 강남과 비강남의 격차가 커지겠죠

    • @bbbb1293
      @bbbb1293 2 년 전 +8

      근데 진짜로 가난한데 애 낳으면 안됨 ㄹㅇ

    • @user-ku9ee5hz5b
      @user-ku9ee5hz5b 년 전 +4

      @@ryu9s13 돈 많아도 한 명만 제대로 키우자는 마인드로 바뀌어서 그런 것. 그리고 한달에 1억씩 버는 뭐 중견기업 사장급 이거나 대기업 낮은 임원들.. 정도 들도 사교육 비용 문제에 신경 아예 못 쓸 정도는 아님. 거기다 타고난 유전자까지.. 애는 진짜 ㅈㄴ 잘버는 거 아니면 낳으면 안됨. 여기서 '낳는 다는 것'은 2~3명씩 낳는게 아니라 한 명 낳는 것을 기준으로 말하는 거임.

  • @jheiwng9358
    @jheiwng9358 3 년 전 +400

    삼성경제연구소에서 2050년까지 이민자 천만명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던거 기억나네... 한국인들이 애 너무 안 낳으면 진짜 이민자 엄청 받아들일수도 ㅋㅋㅋ 물론 국민정서는 안 그렇겠지만

    • @leeroa0001
      @leeroa0001 3 년 전 +57

      한동안 진통좀 오겠죠.. 이민자 국가화를 늦춰야하는데 오히려 더 부추기고 있으니. 표가 그렇게나 고팠던 걸까요?

    • @user-tt2yc5mz7j
      @user-tt2yc5mz7j 3 년 전 +51

      그걸 한 대권주자가 공식석상에서 말했다가
      촛불과 함께 사라졌죠

    • @BB-bi6jy
      @BB-bi6jy 3 년 전 +138

      그 이민자가 고급인력이 아니라 동남아 노동자나 짱깨들이라 답이 없는거지

    • @user-ru9bn1mr5q
      @user-ru9bn1mr5q 3 년 전 +9

      ㅈㅅㅈ대거유입시키겠지

    • @wujingim297
      @wujingim297 3 년 전 +24

      타 국가를 봐도 이민자를 마냥 만기는 나라는 거의없죠 ㅠ... 이민자의 나라인 미국도 그렇고요..

  • @bookstoremaster1023
    @bookstoremaster1023 2 년 전 +18

    우리 부모님은 아직도 내가 예식장에서 결혼하고 아파트도 살 수 있을거라고 믿고계심ㅋㅋㅋㅋㅋㅋㅋㅋ 대딩 때 까지 알바라도 할라하면 난리쳤으면서ㅋㅋㅋ

  • @chanheekim4449
    @chanheekim4449 3 년 전 +7

    00~05는 취업때는 꿀좀빨지 모르지만 2차쇼크때 태어난 애들은 인공지능의 발달때문에 글쎄..

    • @user-xj3wf5hk9w
      @user-xj3wf5hk9w 2 년 전

      자유학기제 시험안보는교육과정으로 과연 ai를 선도할 능력을 갖출수 있는지....? 교육부 창의성이중요타 어쩌타 그러는데 그래서 주지과목 교육 안시키면 똥 멍청이 되는거 정말 모르는건가

  • @user-wt9zf8yo9o
    @user-wt9zf8yo9o 3 년 전 +27

    근데 솔직히 출산율 문제를 국회에서 정말 작정하고 달려들어서 정책만들어라제발.이거 나중에 우리나라국민자체가 없어질까 두렵다.
    사람이미래라던데 미래가 안보인다

  • @root1249
    @root1249 3 년 전 +204

    문득 미생에 나왔던 대사가 생각난다.
    '난 열심히 하지않아서 세상으로 나온거다.'
    '난 열심히 하지않아서 버려진것 뿐이다.'
    불쌍한 90년대생들.....

    • @kbh0322
      @kbh0322 3 년 전 +14

      그러기엔 해외현실은 풍족하니 상대적으로 더 한국 현실이 차갑게 느껴지는거죠. 한국에서 하는 대로 해외나가면 중상층 이상 살수 있어요. 그 나라 언어만 잘해도 인종차별자들을 발라버릴수 있죠. 이건 한국 edition 이라 이나라 뜨지 않는 이상은,,,해결책이 ㅠ

    • @user-zt9se9qe5m
      @user-zt9se9qe5m 3 년 전

      확실히 잘먹고잘사는거는 타고나야되는듯 우리는 그저 운없이 떨어지는 배에서 태어낫을뿐

    • @Otayunn
      @Otayunn 3 년 전 +1

      벌써 미생이 10년 지나서 미생 주인공들이 삼십대 후반의 나이가 되었네요.. ㅋㅋㅎㅎ ;;ㅠㅠ

  • @decabird1738
    @decabird1738 3 년 전 +42

    20년뒤에는 '은퇴? 너 아직 멀쩡하잖아 일좀 더해' 이말이 나오려나

  • @andrewnathan629
    @andrewnathan629 3 년 전 +3

    출산율의 여파로 10년뒤에 취업이 쉬워진다고 하는데 한국의 경우 일본처럼 대기업 말고도 지방마다 굵직굵진한 강소기업이 포진되어 있지 않아서 반대로 경제가 축소된다는 말이 있음...
    실제로 유럽의 경우 모든 국가들이 저출산이 장기화로 진행됬지만 굵직한 기업이 있는 독일에 비해 영국의 경우 5%의 실업율이고 프랑스는 8%대를 현재에도 기록하고 있음. 스페인의 경우 20% 한국은 5%로 현재 영국과 비슷한 수준. 일본은 한국과 달리 지방도시들이 고루 발전된 특이케이스이며 산업분야도 한국보다 더 많은편. 이것 때문에 조금 다르게 봐야된다는 전문가의 견해가 많음. 한국은 대기업과 제조업에만 집중된 경제구조라서 출산율 감소에 의한 경제 축소로 소득불균형과 실업난은 유럽보다 더 심할거라고 예측함. 결론 : 응 좆됨

  • @user-oi3uf4qe4d
    @user-oi3uf4qe4d 3 년 전 +190

    애들을 어릴 때부터 입시, 커서는 너 말고도 일할사람 많다고 갑질에 갈아넣어대더니 꼴이 참 볼만합니다

    • @kingsmanh4747
      @kingsmanh4747 3 년 전 +25

      그렇죠 기성세대의 꼰대력, 안일함과 사회구조 변화의 합작이죠. 정말로 대한민국의 미래가 걱정됩니다.

    • @junghunwoo
      @junghunwoo 3 년 전 +5

      문제는 그러고도 결국 힘든건 애들이란거...

    • @user-yt6ou2qf1q
      @user-yt6ou2qf1q 3 년 전 +1

      어딜가도 보이노

  • @user-ut5cr8dj6u
    @user-ut5cr8dj6u 3 년 전 +15

    이번 강의 정말 좋습니다
    이거 보고 느낀건 서울경기핵심은 몰라도 지방은 진짜 집값 보장못한다
    출생아수가 30만이 안되고 그 중에 20만 가까이는 수도권일텐데 10만 가구 정도만 33평형이상을 매년 찾는다면
    지금과는 수요과 공급의 균형이 말도 안되게 공급쪽으로 기울거같네
    지방부동산은 진짜 이제는 아닌거같다

  • @user-gu5hr5jm6t
    @user-gu5hr5jm6t 2 년 전 +6

    존경합니다.
    이때까지 봐온 모든 채널보다도 알아듣기 쉽고 정확하고 재미있게 잘하고 있는것 같아서 항상 이상한 채널을 보고난후 상처입은 정신상태를 치유받기위해 한번씩 님의 채널을 보곤합니다.
    화이팅

  • @gkong2731
    @gkong2731 3 년 전 +13

    슈카님이 올린 영상 중 출산율 문제가 여러개 있는데 그만큼 정말 심각하고 위기라고 느끼시는 거겠지... 난민을 들이든 통일이 되든 츨산율 해결 못하면 정말 말도 안되게 힘들어질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