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출산율에 집중해야 하는가?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09. 07.
  • 시작~12:52 = 저물가, 저출산 현황
    12:52 ~ 본론, 최근에 문제가 되는 이유
    어렵고 딱딱한 경제,시사,금융 이야기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슈카아재의
    경제/시사/이슈/잡썰 토크방송입니다.
    #출산율 #내수시장
  • 코미디

댓글 • 2K

  • @user-fi8ok4uc3i
    @user-fi8ok4uc3i 4 년 전 +1543

    타노스... 당신은 틀렸어.... 자연감소는 가능해 ㅠㅠ

    • @chalsulang
      @chalsulang 4 년 전 +733

      타노스 : 그건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였소..

    • @yoplait_protein
      @yoplait_protein 4 년 전 +40

      강동우 어엌ㅋㅋㅋㅋ

    • @andyln9607
      @andyln9607 4 년 전 +39

      통일은 대박이다. 통일 가자. 문프님 화이팅이닷

    • @wu2156
      @wu2156 4 년 전 +7

      ㅋㅋㅋ 타노슼ㅋㅋ

    • @user-kj6yf1dk7j
      @user-kj6yf1dk7j 4 년 전 +4

      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ㅋㅋㅋㅋㅋㅋ

  • @user-vk5jt1np8o
    @user-vk5jt1np8o 년 전 +44

    0.78 미래에서 왔습니다. 0.98은 선녀였습니다... ㅋㅋㅋㅋㅋ

  • @sdfdds11
    @sdfdds11 4 년 전 +584

    한국인은 프로토스다 한명당 자원이 너무 많이 들어서 만들기 힘듬
    대학 집 두개만해도 벌써 낳기싫다

    • @OHyoOHyo
      @OHyoOHyo 4 년 전 +55

      프로토스ㅋㅋㅋㅋ

    • @user-ww2ts7ee7e
      @user-ww2ts7ee7e 4 년 전 +5

      ㅋㅋㅋㅋㅋㅋㅋ

    • @jenalee1224
      @jenalee1224 4 년 전 +14

      그래서 전 저그 좋아했어요 ㅋ

    • @user-fr6jf2ty6l
      @user-fr6jf2ty6l 4 년 전 +14

      질럿 뽑는데 오래걸리죠 ㅋㅋ저글링 마린에 비하면 ㅋㅋㅋㅋㅋ저그는 출산드라 수준

    • @user-lr2zj3bc9h
      @user-lr2zj3bc9h 4 년 전 +56

      넥서스 가격을 낮춰야 하는데 그러면 빨갱이라 욕먹음.

  • @gaman_doo
    @gaman_doo 4 년 전 +71

    이래서 언론이 무서운게, 슈카형은 스텝바이 스텝해줘서 저출산이 우리나라 성격상 심각하구나 싶은데, 보통 그런 단계없이 젊은 놈들 문제로 프레임 짜버림ㅋ

  • @flyingpan2639
    @flyingpan2639 4 년 전 +497

    일본이 1.57때 위기감을 느꼇다는게 놀랍다
    우리나란 0.57 되도 아무 일 없을듯

    • @lilillliilililll6088
      @lilillliilililll6088 4 년 전 +42

      ㄴㄴ 우리도 느낄수밖에없음 저출산은 이번에 시작된게 아니라 84년부터 시작된거고 01년생부터 초저출산 시작임 이미 20년간 이어져온 현상이라 체감이 안될수가 없음

    • @pakkm1495
      @pakkm1495 4 년 전 +91

      국개의원들이 일을 안함.. 출산율이 문제가 아니라 결혼율이 낮은게 문제임

    • @js6892
      @js6892 4 년 전 +78

      근데 실상 따지고 보면 정부고 민간이고 출산율 높이는데 아무도 신경 안 썻다는게 팩트임. 프랑스 출산 정책이랑 비교했을때 그냥 생색만 낸 수준이에요. 이러니 당연히 출산율 안 올라가지

    • @user-tw7ev8dv2o
      @user-tw7ev8dv2o 4 년 전 +49

      주댕이로만 위기니 어쩌니 떠들고. 뜨고싶어서 언론플레이나 하고. 세금 받아서 지들 주머니 채우기 바쁘고..지들 등따시고 배부르면. 서민들은 뒤지든 말든 관심없음. 개돼지 꿀꿀된다고 관심가짐? 딱 그 모양이지. 몰르지 진짜급하면 발정제라도 발라서 억지로라도 번식시키려나?

    • @user-vn8ft9kt5o
      @user-vn8ft9kt5o 4 년 전 +6

      일자리도없어서 사람줄여야할판인데무슨

  • @user-nk1vf1ei8o
    @user-nk1vf1ei8o 3 년 전 +119

    지금보니 0.98은 선녀였다

    • @qpalzmwoskxn-dv7zl
      @qpalzmwoskxn-dv7zl 2 년 전 +11

      2021년 합계 출산률 0.7x명대 가즈아~~~~~~~~~~~~~~~~~~~~~~~~~~~~~~~~~~~~~~

    • @user-cx3ii4yk3z
      @user-cx3ii4yk3z 11 개월 전 +1

      느리지 더 내려갈수 있을까

    • @user-cx3ii4yk3z
      @user-cx3ii4yk3z 11 개월 전

      ​@@qpalzmwoskxn-dv7zl안타깝게 달성못함

    • @hip2323hip
      @hip2323hip 10 개월 전 +4

      @@qpalzmwoskxn-dv7zl 23년 달성…..

  • @user-bp4pc2bg9r
    @user-bp4pc2bg9r 4 년 전 +246

    출산율 폭락은 아직 안옴
    지금 30대랑 1~20대랑 결혼,자녀
    마인드 자체가 다름
    지금 세대가 0.98이면 10년 후에 0.5도 가능

    • @0bock276
      @0bock276 3 년 전 +27

      현재 0.8 .....

    • @user-bp4pc2bg9r
      @user-bp4pc2bg9r 3 년 전 +18

      @@0bock276 가보자~ 가보자~

    • @user-dk8ri4nx8q
      @user-dk8ri4nx8q 3 년 전 +12

      0.5 쌉가능?

    • @lku1020
      @lku1020 3 년 전 +55

      지나고 보면 0.98도 선녀였다는 말이나올시대가 올거다

    • @user-bp4pc2bg9r
      @user-bp4pc2bg9r 3 년 전 +18

      @@nopregnant 사람 말곤 자원이 아예
      없는데 인구밀도가 높은게 왜 문제인지ㅋㅋ
      인구밀도도 수도권 집중이 문제인거지
      1차산업, 자원 수출이 주된 산업도 아닌데
      그게 문제가 되나?

  • @ragnaraw
    @ragnaraw 4 년 전 +151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경제적으로 봤을 때 자본소득대비 노동소득이 너무 낮은게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2000년대 초반대비 부동산값은 적게 잡아도 4배이상 올랐는데 월급은 그에 한참 못미치게올랐어요
    죽어라 월급받고 일해도 서울에 집 하나 구하기 힘들고 가게를 차릴래도 임대료 부담이 엄청나구요.. 미리미리 잡았어야지 지금은 좀 늦은거같아요. 인구가 주는 건 당연한거 같고 사람이 줄어들면 노동의 가치는 오르고 부동산가치는 떨어지면서 균형을 찾아가겠죠. 그 동안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를 치고 불경기에 시달리겠지만..

    • @dia4816
      @dia4816 4 년 전 +6

      2천년 초부터 외노자 엄청나게 들어왔죠 매년 계속 늘어남 고로 출산율 더욱 더 떨어진다고 봐야죠

    • @user-df7cj8pq2d
      @user-df7cj8pq2d 4 년 전 +3

      나도이생각에 동의함 당분간불경기 어쩔수없지만 적정인구되면서 알아서 균형잡을듯
      그거 아니면 통일하는거말고는 답없어

    • @jryu4019
      @jryu4019 4 년 전 +11

      상당히 좋은 말이십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대책이 문통이 최저시급 올려보자라는 거였어요. 근데 이 것도 취지는 좋은데 현실 반영이 좀 덜 되지 않았나 싶은게 외노자 유입 및 우리나라 사회가 합의가 되었냐라는건데..... 뭐가 문제인지는 아는데 그걸 인위적으로 잘되게하는게 정말 어려운 것같습니다. 위에 분 말대로 자연감소를 통해서 밸런스 잡아가겠죠....
      또 다른 몇 가지 원인으로는 국토가 좁고 수도권 몰빵..(사실 넓은데 쓸만한 땅이 적어서) 경쟁적으로 땅이 비싸다보니 집 자체가 비싼 것도 있고, 또 전반적으로 우리나라가 제대로된 정책이 실현이 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입니다. 우리나라 경제 선진화 대비 윤리/의식, 시스템적인 부분이 사회 합의를 통해 제대로 자리가 잡히지는 않았다고 봅니다. 쉽게 말해서 해먹는 사람도 많고, 중장기 미래를 보는 정책이 나와도 이에 대해서 국민 합의가 상당히 더딘 편이라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인구가 현 베이비붐 세대에 상당히 몰빵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산업화 대비 일할 인력은 아직 넘쳐나요. 지금까지는 우리나라에서 노동력이 귀한 시기가 없었어요. 언제나 일할 사람 넘쳤고, 너 아니어도 다른 애면 충분해서 노동인구끼리 경쟁을 통해서 영어를 잘합니다. 학점이, 저 이거 잘해요라는걸 어필해야했습니다. 앞으로는 다르다고 봐요. 인구가 줄고 일자리가 넘쳐나면 기업이 나서서 어필할거예요. 그 때부터 복지가 좋아지고, 노동대가를 올려주면서 시장자체적으로 부양이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시장이 노동력 가치 인정해주는 속도 vs 인구가 줄어 그 인구가 노인세대를 부양하는 필요자본의 속도 가 어떻게 될까? 하는 거겠죠. 제 생각에는 후자가 훨씬 더 빠르게 요구되어서 gg 칠 것 같습니다만...... 아마,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도 별 특이현상 없는 이상 일본 따라갈겁니다.

    • @YoonSuckChang
      @YoonSuckChang 4 년 전 +8

      이게 맞는데 노동단가 올려주니 노동자들이 ㅈㄹ하는 이상한나라 그지가 부자지향정책당을 극렬지지하고 복지우선정당 빨갱이라고 욕하는 ㅈㄹ 이상한나라ㅋㅋㅋ 베네수엘라 그리스가 왜 망하지 전혀 모르고 그거 두 단어면 선동되는 수준떨어지는 나라

    • @user-zo2oy2ys8s
      @user-zo2oy2ys8s 4 년 전 +2

      서울에 왜살려고하냐 ㅉㅉ 야 우리형 말단맞벌이공무원인데 천안인가 아파트 새거 2억인가주고들어감 돈도 그냥 전부다 대출끼고사서 자기돈한푼없이 들어감 야 능력안되면지방으로꺼져 집값개싸 우리엄마 정읍시골은 그냥 집준다더라 너깉은새끼가 전부서울서울그러니깐 서울이비싼거지 강원도만가도 집값 거의공짜야 서울은 너 절대못사 우리 아현동에 아파트 예전에 분양할때만해도 7억인가 그랬는데 지금구라안치고 15억임 너 월급모아서 15억짜리 아파트 살수있다고 생각하냐? 야돈없으면 지방으로 꺼져라 싼데 존나많고 앞으로도 지방은 집값 개떨어진다

  • @tvsamtv1440
    @tvsamtv1440 4 년 전 +434

    (오늘의 요약)
    손정의: AI, AI, AI
    슈카: 출산, 출산, 출산

    • @dadcook6576
      @dadcook6576 4 년 전 +1

      ㅋㅋㅋㅋ

    • @yongkukkim696
      @yongkukkim696 4 년 전 +41

      섹스다 섹스!!

    • @SeoulH_KIM
      @SeoulH_KIM 4 년 전 +13

      섹스다 섹스!!

    • @user-vt9hr3jy4l
      @user-vt9hr3jy4l 4 년 전 +9

      섹스다 섹스!!

    • @FLASHkor
      @FLASHkor 4 년 전 +7

      AI=부족한 인력 인공지능으로 떼워라. 기업이 환영
      출산=당연히 해야지. 사람.사람.사람.

  • @Ssjsoo
    @Ssjsoo 4 년 전 +130

    살아보니 소수의 금수저만 좋은세상이더라..금수저가 아닌나로선, 내 한몸도 언제까지 살수있을까 앞이 안보이고 숨막혀오는데...현재상황에서 돈을 못볼 조금의 변수만 있어도 나와 내 배우자를 책임질 자신이 없다. 내주변의 사람들, 회사상사들 보면 아무리 열심히 해서 과장 차장달아도, 50세이전에 대부분 퇴사하는 현실을 보면서...나도 도망치고 싶고, 죽고 싶을때가 많은데 내자식에게 고통을 주기가 너무 싫고, 못해주면 비참할것 같다..자신이 정말 없어진다.

    • @G_Dragon
      @G_Dragon 3 년 전

      어차피 인생이 고통이라면 아이를 낳고 키웠다는 행복이 있으면 더 나은 삶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 @user-yb2lj4yt6w
      @user-yb2lj4yt6w 3 년 전

      @@G_Dragon 고통을 이겨내는거군요?

    • @9j652
      @9j652 3 년 전 +7

      @@user-gk1hi3db7q 지랄

    • @Moonlight-ph4ng
      @Moonlight-ph4ng 3 년 전 +2

      @@user-gk1hi3db7q 뭘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음?

    • @psg8526
      @psg8526 3 년 전

      그래서 부자되셨나요?

  • @user-hk9mg5ru4g
    @user-hk9mg5ru4g 4 년 전 +91

    솔직히 아무리 출산 장려해도 답이 없을 것 같은데요. 인터넷의 발달로 부자와 빈자의 생활격차를 다 보고 있으니 출산 많이 할수록 불리해지는걸 다 알잖아요. 빈부격차가 좀 줄면 많이 낳을지 모르겠지만 그건 불가능하고요. 국가 전체적으로는 출산을 해야 이득이지만 개인 입장에선 안하는게 이득이니 합리적인 인간이라면 최대한 안낳겠죠.
    그냥 출산 장려할 돈으로 전부 인공지능에 투자하는게 나을 듯 싶습니다.

    • @user-cj3ie3fy2l
      @user-cj3ie3fy2l 4 년 전 +13

      기혼자 남자들 atm되는게 인터넷에서 다 보이는것도 한몫한듯

  • @bzpark9146
    @bzpark9146 4 년 전 +134

    자살율과 출생율을 보면 이 사회에서 살아가는게 얼마나 힘든가 보여주는듯

  • @jadeperry5390
    @jadeperry5390 4 년 전 +469

    출산율을 위해 집값이 떨어져야 한다는건 알지만 내 집값이 떨어지는건 용납 못하는 우리 클라쓰ㅋㅋ

    • @user-kq5zt5uo7u
      @user-kq5zt5uo7u 4 년 전 +2

      출산율이 높으면 인구가는데 당연집값이 오르죠

    • @user-be2vi7sg4n
      @user-be2vi7sg4n 4 년 전 +35

      박중동 진심 그거때문에 집값오른다고 생각하는건가? ㅋㅋㅋㅋ

    • @careh8772
      @careh8772 4 년 전 +1

      당장 서울빼곤 집값 거의다 떨어지는데..
      왜 출산율은 안오를까요.

    • @wons5183
      @wons5183 4 년 전 +40

      @@user-kq5zt5uo7u 출산율은 매년 계속 떨어지는데 왜 집값은 매년 올라요? 형 병형신이야? 그거랑 상관없어. 형 말대로면 지금 아파트 가격 1980년대 보다 낮아야됨. 집은 경제성장률을 따져야지.

    • @isaackim6836
      @isaackim6836 4 년 전 +2

      당연하지 뭐.. 누가 자기 전재산이 토막나는걸 좋다고 지켜보고있겠습니까 ㅋㅋ

  • @englishmutton
    @englishmutton 6 개월 전 +7

    슈카형은 이때부터 이미 출산율에 대해서 걱정하고 있었구나

  • @user-gw1su8wd3s
    @user-gw1su8wd3s 4 년 전 +128

    애 셋이면 국가유공자지

  • @dadcook6576
    @dadcook6576 4 년 전 +143

    ㅋㅋㅋ 개인적으로 진짜 슈카님이 말한것처럼 혜택을 좀 줘야지 애를낳지 나라가 젊은사람들한테 배팅없이 표만 바라는 노후 정책만 계속한다면 결국 미래는 없다고 봅니다. 너무 재밌게 보고갑니다. ㅋ 랩퍼같아요 ㅋㅋ

  • @b-jun_p
    @b-jun_p 4 년 전 +330

    어디서는 요즘 청년들이 개인주의가 심해서 그렇다는 소릴 하던데, 내가 가장 사랑할 존재를 고생만 할 사회에 내놓을 자신이 없는게 어찌 이기적인 생각일 수 있을까요

    • @user-mg5tv3kj7z
      @user-mg5tv3kj7z 4 년 전 +20

      바벼주 저는 생각이 다르네요 전 세대들은 고생안하고 마냥 핑크빛 미래만 꿈꾸며 가정을 이루었나? 눈은 높아지고 고생은 하기 싫고. 이건 팩트입니다. 사회탓만 하는건 비겁한 거임.
      개인주의와. 사회구조의 앙상블임.

    • @user-cj3ie3fy2l
      @user-cj3ie3fy2l 4 년 전 +111

      @@user-mg5tv3kj7z 지금이 전세대처럼 성장률이 높은때도 아닌데 그런말씀을 하시는건 너무 좁게 보시는거같네여 요즘이 옛날처럼 대학들어가서 기타나 띵가띵가치면서 놀러다녀도 대기업가는 세상이 아닙니다

    • @user-fallspringdeabak
      @user-fallspringdeabak 4 년 전 +79

      @@user-mg5tv3kj7z 옛날엔 맞았고 지금은 다릅니다. 당신이 틀릴 수도 있다 이말입니다 꼰대님

    • @user-fj3ow6cg2f
      @user-fj3ow6cg2f 4 년 전 +1

      정성훈 이게 팩트

    • @user-yk5fv6cb6s
      @user-yk5fv6cb6s 4 년 전 +50

      @@user-mg5tv3kj7z imf 터지기 이전엔 일자리 구하는게 비교적 쉬웠고, 어중이떠중이나 공무원 하는거라 말하던 시대인만큼 호황기엔 양육부담이 비교적 적을수밖에...

  • @user-vz6fh7qi1r
    @user-vz6fh7qi1r 4 년 전 +72

    근데 요즘 출산율보다 결혼률이 더 문제더라구요. 결혼하면 기본적으로 애 둘은 낳는다는 통계도 있더라구요. 근데 결혼을 안합니다.

  • @sehunkwon1618
    @sehunkwon1618 4 년 전 +193

    슈카 출산율 올리기
    음.... 개인적으로 굉장히 설득력있다 ㅋㅋ
    애 3에 청약 무조건 당첨, 0%대 대출.. 유치원 12시간 운영, 애들 수에 따른 소득세 차등, 등등 ..ㅋㅋ

    • @goo8831
      @goo8831 3 년 전 +8

      진짜 맞는말임ㅋㅋㅋ 시급한게 바로 이건데

    • @user-mz3up3rs2d
      @user-mz3up3rs2d 3 년 전 +3

      ㄹㅇㅋㅋ 주거문제+저출산 문제 완화에 보육 및 사회복지인력 증대로 일자리 문제도 줄어드네ㅋㅋㅋㅋㅋㅋ

  • @user-mt5db7yj9s
    @user-mt5db7yj9s 4 년 전 +460

    23:36
    여기서부터 슈카후보의 공약입니다. ㅋㅋㅋㅋㅋ
    급발진 졸라 웃기네 ㅋㅋㅋㅋㅋㅋ

    • @goyashiro5298
      @goyashiro5298 4 년 전 +51

      웃픈 나라 ㅜㅜ 진짜 농담이 아니고 저정도해야됨 세계 꼴등 출산율

    • @GinanTonic
      @GinanTonic 4 년 전 +15

      슈경영 ㅋㅋㅋㅋㅋ

    • @mdmstudio_Official
      @mdmstudio_Official 4 년 전 +12

      ㅋㅋㅋ ㅇㅈ 저정도아니면 연예도안할듯

    • @hoya5060
      @hoya5060 4 년 전 +3

      급발진 ㅋㅋㅋㅋ

    • @pmw1129
      @pmw1129 4 년 전 +38

      허경영....당신은 옳았어. 십년동안 100조넘게 쓰레기통에 버렸어

  • @redsa87
    @redsa87 년 전 +12

    지금보면 이게 나은 수준이었다.

  • @thk-qo2pp
    @thk-qo2pp 4 개월 전 +12

    안녕하세요 0.6입니다

  • @user-fp6lx6wf7l
    @user-fp6lx6wf7l 3 년 전 +50

    옛말에 무자식이 상팔자라 했는데 진짜 그렇게 됐다

  • @vimentman5172
    @vimentman5172 4 년 전 +104

    (0:12) 8월 소비자물가 전년비 -0.04% 사상 첫 마이너스 (디플레이션 우려)
    (2:55) 아마존 효과 언급 from 한은
    (3:17) 미국소비자 물가, 한국 소비자 물가 표(아마존 효과 아닌거 같은데...)
    (4:51) 주요부문 소비자 물가지수 전년동대비(신선식품 많이 빠짐)
    (5:15) 일본, 한국 인플레이션 지표
    (6:16) 2018년 출생 사망통계 잠정 결과(신생아수 전년대비 3만명 감소 10%감소)
    (6:52) 모 평균 출산연령 32.8세
    (7:29) 출생아 수, 사망자수 크로스 포인트 곧 예정
    (8:09) 남녀 성비 (이제는 남아선호 더이상 없음)(예전에는 3째는 남자가 압도적)
    (8:24) 연도별 합계출산율 미국, 프랑스, 일본(1.43) > 한국(0.98)
    (11:59) 13년간 153조... 헛돈 저출산 대책
    (16:59) 수출주도형 성장, 지속 가능한가 (이제는 수출 증가율이 GDP증가율보다 낮다)
    (19:32) 저출산, 수요부족, 저물가, 저성장의 늪
    (20:37) 통계청 동행지수(빨강), 선행지수(파랑) 하락추세
    (21:42) 출산율 올려서 C(개인소비) 좀 올리자. GDP 설명

  • @rennylee1315
    @rennylee1315 4 년 전 +147

    왜 출산율 낮은지는 높은분들만 몰라요~
    일단 결혼이 빡세진게 첫번째
    결혼한다고 해도 애한테 돈이 지나치게 들어가는게 두번째
    애한테 자기 인생 뺏기기 싫고 내 인생 즐기고 싶은게 세번째

    • @arankang
      @arankang 4 년 전 +6

      세번째이유로 두 가지가 다 설명됨.
      결혼 후 외벌이가 되는 경우...아찔함

    • @SwordMasterZeroSpeed
      @SwordMasterZeroSpeed 4 년 전 +3

      집이 문제임.

    • @chalsulang
      @chalsulang 4 년 전 +27

      남녀 사이 못갈라서 안달난 여가부 꼴페미들에게 몽땅 맡겨놨는데 될리가 있나.
      그돈으로 오히려 남녀사이 더욱 가르고 있답니다.

    • @user-ed4gb2jq2p
      @user-ed4gb2jq2p 4 년 전 +18

      출산율 고양정책의 대표적 성공사례인 프랑스도 혼내출산율은 거의 오르지 않았음.
      혼외출산이 폭증해서 전체 출산율 멱살캐리했지.
      헬조센 유교돼지 씹선비들 시각으로는 개막장 망국된거임.

    • @digdaeorivjxks
      @digdaeorivjxks 4 년 전 +16

      여자: 돈 많은 남자가 없어서 결혼 안함. 남자: 돈을 못벌어서 결혼할 생각을 안함.

  • @dokdoislandkorea
    @dokdoislandkorea 4 년 전 +20

    일본 출산율이 약간 올라가는 것은 엔화 양적완화로 내수경기가 살아나고 일자리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출산율 정책을 시행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즉 여기서 알수있는 것은 출산율 상승은 사후적 정책(출산이후 혜택)이 아니라 사전적, 근원적 정책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국은 인구밀도가 전세계 1위 아닙니까? 특히 서울은요... 4차산업 이런 요인으로 일자리도 계속 줄어들고요. 결론은 억지로 출산율 높이는 정책을 강구할 것이 아니라(효과도 없음) 인구가 1/3 정도 감소한다는 것을 상정하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전환과 4산업 혁명에 집중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라고 확신합니다. 인구규모와 영토는 비교적 작지만 질적으로 강한 나라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user-xg4zr9mn9y
      @user-xg4zr9mn9y 4 년 전

      맞는 말씀이지만 그러기엔 한국의 과학기술 역량이 전반적으로 낮으니 ㅠ

    • @user-zp4ei7kj3z
      @user-zp4ei7kj3z 4 년 전

      형이 말했잖아요.
      공부도 국영수 교과서위주로 하면 된다고..

    • @user-zp4ei7kj3z
      @user-zp4ei7kj3z 4 년 전 +9

      @말술장인김만취 근데 "양질"의 일자리는 점점 없어지고있는게 맞죠.
      기술이 발전할수록 더 없어질겁니다.
      기껏 200주면서 사람갈아넣고 집은 왜없냐 결혼은 안하냐 이딴소리 해다면 그게바로 꼰대..
      님이 연봉 꼬박올리면서 4번의 이직을 하셨다면 진짜 능력자시네요..존경합니다.

  • @JJONG1225
    @JJONG1225 7 개월 전 +8

    형 이때가 고점이야

  • @eightsomething76
    @eightsomething76 4 년 전 +266

    진짜 농담이 아니라 ㄹㅇ.. 애 둘만 낳아도 심하다 싶을 정도로 혜택 줘야한다. 이젠 지 좋으려고 낳는데 나라에서 왜라는 소리 못한다...우리 모두 좋으려면 애 낳게 ㅈㄴ 밀어줘야 한다.

    • @user-zw6vx9bj9v
      @user-zw6vx9bj9v 4 년 전 +13

      결혼한 사람은 애를 놓는데.. 문제는 결혼을 안하는거.. 모태솔로 수용소라도 만들고.. 결혼하면 월세라도 대줘야 결혼할듯.

    • @pastea83
      @pastea83 4 년 전 +4

      결혼을 안하는거지 기혼자가 애를 안낳는게 아님 그건 빗나간 해결책

    • @user-sy9fv4qs6t
      @user-sy9fv4qs6t 4 년 전 +25

      주변에 잘난 애들은 일찍 결혼해서 애 낳고 잘 산다
      안하거나 못하는 애들은 앰셍 물려주기 싫어서 애 안낳고 혼자 살겠다는데
      이것도 공익을 위한거니까 내버려둬라
      놀고먹고쎅쓰하고 애새기만 싸지르는 능력밖에 없는 애들이
      보조금 받아서 애새기 쓩쓩 낳으면
      그건 누가 처리할건데
      그 부모 닮아서 놀고먹고쎅쓰하는 재주밖에 없는 애들이 잔뜩 태어날텐데

    • @lalala9923
      @lalala9923 4 년 전 +7

      언론이나 미디어가 비혼자를 너무 멋있고 아름답게 그리는 것도 문제지요. 일본은 저 비혼자들이 벌써 노인이 되어 독거노인 되어 고독사하거나 병 간호 해줄 사람이 없어 고통스럽게 노후 보내는 사람들 이야기가 미디어에 많이 나와요. 그래서 청년층들이 그래도 결혼이 낫겠다 싶어 결혼, 출산 다시 반등하는거예요.

    • @user-tw1fe4tu9z
      @user-tw1fe4tu9z 4 년 전 +5

      @@lalala9923 요즘 티비만 틀면 연예인들 애기나오고 자식나오고 미우새도 결국 결혼하라는 부모님 한숨인데 일본은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하면서 일자리가 넘쳐나서 자연스레 결혼율이 회복한거죠. 우리나라는 집값, 취업문제, 교육열, 젠더갈등으로 2030세대는 거르고 00년생부터 다시 키워보자는 분위기 근데 그것조차 잘 안되가고 있음

  • @user-wi8ny5yk1m
    @user-wi8ny5yk1m 7 개월 전 +10

    와 이때가 선녀였네 ㅋㅋㅋㅋ

  • @user-kq9es3oc7d
    @user-kq9es3oc7d 4 년 전 +114

    형 어제 생방 와이프 처음 보여줬는데 너무 재밌어서 편집본인줄알았대 ㅋㅋㅋ 내가 다 뿌듯
    항상 좋은정보 고마워 슈카형

  • @user-ry1ms7hq4w
    @user-ry1ms7hq4w 4 년 전 +111

    기혼자 출산률은 괜찮다. 그 말은 혼인률이 감소한다는 것. 결혼하게 만들어줘야 출산률도 올라간다.

    • @dia4816
      @dia4816 4 년 전 +10

      직업이 안정적이거나 금수저들은 아이 많이 낳죠... 직업이 안정적이지 않은 비정규직이나 외노자와 경쟁하는 업종에 일하며 흙수저면 결혼 자체를 못함

    • @user-pv4rs9sz2l
      @user-pv4rs9sz2l 4 년 전 +4

      결혼율도낮고 출산율도 낮고 답이없다 국가가 실패했어

    • @user-tb8hl8po3o
      @user-tb8hl8po3o 4 년 전 +19

      요즘 같은시대에는
      아이낳는가정은 두가지부류.
      부유하거나, 생각이 없거나

    • @mung-bean-robot
      @mung-bean-robot 4 년 전 +3

      @@user-tb8hl8po3o 90년도부터 결혼 관련한 문제를 웃음거리로 삼았고, 그것이 너무 익숙해지다 보니까. 현재는 정치적으로도 남녀 갈등을 이용하는 수준에 이름. 이미 늦었음.

    • @user-km7th1sg8j
      @user-km7th1sg8j 4 년 전 +9

      요즘 젊은여자들 사이에서 결혼때 남자는 3억 여자는 2천 이딴말이 베스트에 가있는데 결혼이 가능하겠음? 아무리 국가가 지원해도 젊은여자들 마인드가 저 꼬라지인데 결혼이 될리가

  • @IRIZO
    @IRIZO 년 전 +10

    2041년에서 왔습니다! 0.36

  • @KlmMln
    @KlmMln 4 년 전 +213

    동물도 새끼날때 자리보고 새끼치는법
    사람도 본능적으로 이나라에 미래는 볼게 없기때문에 애를 안낳지
    당장 미래를 떠나서 현재만 보더라도 애낳고 사는게 쉬운것도 아니고

    • @user-gm3yx7ne9d
      @user-gm3yx7ne9d 4 년 전 +1

      @@MM-hb6bt ㅇㄱㄹㅇ

    • @lapark4524
      @lapark4524 4 년 전

      동물들도 자리잡는다는거에 ㄹㅇ쇼크ㅋㅋㅋㅋ그르믄 인간들은 뭐시랑가ㅋㅋㅋㅋ

    • @Iminlove579
      @Iminlove579 4 년 전 +15

      @@starone4651 과거랑 다르죠. 삶의 질이 절대적으로 올라갔고 출산은 내 삶을 일정부분 포기하면서 진행해야하는 일이되버렸습니다. 정부가 할 일은 출산이 주는 피해를 보상해주는 것입니다.

    • @user-mg5tv3kj7z
      @user-mg5tv3kj7z 4 년 전 +5

      Kim Min 마냥 사회탓 나라탓만 하는 것도 비겁한 합리화임. 눈은 높아지고. 자기 편의 희생하면서 고생하기 싫고 남과 비교당하기 싫으니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거임. 개인주의와. 저상장사회의 앙상블임.

    • @user-ow2cp4nr5d
      @user-ow2cp4nr5d 4 년 전 +2

      그렇다고보기엔 막상 기혼자들 출산률은 나름 잘나옴 문제는 결혼자체가 적으니출산률을 끌어내리는거 결혼할 형편되는 사람들은 다들 잘낳고삼

  • @user-vf9eg2wf6d
    @user-vf9eg2wf6d 4 년 전 +65

    2030 젊은이들이 대부분이 대학까지 나온 사람들인데...아무리 공부를 못하고 잘하고 떠나서 딱 답이 나온거지.아 내가 능력도 부모배경도없으면 결혼해서 애 낳아봐야 운좋게 임대아파트 구하면 애는 학교에서 임대 거지라고 놀림받고 남들은 해외여행갔다온 얘기할때 자긴 그런 얘기도 못하고 누구 아빠연봉은 억이래 누구네는 벤츠탄대 라며 아이들끼리 계급이 생기고 있고 중,고등학교 어쨌든 나왔는데 대학갈려니 등록금이 없어서 학자금 대출받아야되고 남자면 군대까지 가야되고 전역하고 대학졸업후 중소기업 취업했는데 월급150언저리고 그돈에서 학자금 교통비 통신비 밥값등 이것저것빼면 남는건 없고...옆에 친구는 부모가 땅부자여서 땅팔아서 수백억 부자됐다고 벤츠끌고 오고 이쁜 마누라얻고 비싼 아파트에서 잘사는데..그거 보면 난 왜사나...싶기도 할테고..이 생활을 내가 결혼해서 자식에게 물려줄수밖에없는 현실이고..그러니 젊은이들은 느낀거지...답이없다..동물들도 먹이가 줄면 새끼를 덜 낳는다고 함...공부잘하는 1% 혹은 집이 부자인 사람들을 제외하면,,,결국 대다수 젊은이들은 미래가없다는게 현실임.

    • @MNNIRW
      @MNNIRW 4 년 전 +5

      YOLO가 그래서 나온 것 같아요. 미래가 없고. 희망도 없고. 오늘 벌어 오늘을 사는.

    • @MyMiniWolrd
      @MyMiniWolrd 4 년 전

      얼마나 자신의 가능성을 박스안에 두는 계산인가 싶어서 기성세대인 저로서는 슬프네요. 살다보면 아시겠지만 비관만 존재하지도 낙관만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 @seonjongkwak7358
      @seonjongkwak7358 4 년 전 +12

      노력하면 어떻게든 성공할수 있다는 믿음이 깨진게 큰거같음 전체적으로 무기력해진 느낌

    • @yoplait_protein
      @yoplait_protein 4 년 전 +2

      송상철 박스가 ㅅㅂ 콘크리트 박슨데 어떻게 밖으로 나가냐

    • @user-zo2oy2ys8s
      @user-zo2oy2ys8s 4 년 전

      좌파새키 빈부격차크면 그걸 니가 이용해서 부자가되서 니보다 못사는거지새끼 무시하면서 살면되지 먼 불평불만이많냐

  • @pengsssss
    @pengsssss 4 년 전 +10

    개인적인 망상 이라고 말하시지만 너무나 필요한 상황인거같습니다 저도 결혼이건 출산이건 할생각이 없으니 못하는거기도하고.. 현재 의 윗세대의 상황을 볼수록 더더욱 혼자살고싶습니다

  • @frankjung1993
    @frankjung1993 4 년 전 +127

    일루미나티, 한국만 보면 눈물이 난다고 발언해 충격.

    • @zmanjjang
      @zmanjjang 4 년 전 +29

      엌씨발ㅋㅋㅋㅋ
      악마도 동정하는 나라ㅋㅋㅋ

    • @user-ed4gb2jq2p
      @user-ed4gb2jq2p 4 년 전 +49

      프리메이슨: 아... 이건 좀. 꼬레아 선생님 진도가 너무 빠릅니다

    • @bobae0690
      @bobae0690 4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obae0690
      @bobae0690 4 년 전 +6

      그분 패러디죠? ㅋㅋㅋㅋ 코스트코 사장님 발언 ㅋㅋㅋㅋㅋ

    • @FLASHkor
      @FLASHkor 4 년 전 +2

      사탄: 아.. 이건 좀...

  • @jinookim7995
    @jinookim7995 4 년 전 +3

    한주간 바빠서 이제 몰아보네요. 전에 말했던 출산율에 대한거 나오네요ㅋㅋㅋㅋ 역시 슈카행님!!!

  • @user-xh8zp2ro7e
    @user-xh8zp2ro7e 4 년 전 +69

    추석연휴 지나고나면 30만구독자 가겠네요..항상 유익한 정보 잘보고 있습니다.감사합니다.

  • @0bock276
    @0bock276 3 년 전 +61

    2020.12.22 합계출산률 0.84 서울의 경우0.65
    ㅋㅋㄱㅋㄱㄱㄱㄱㅋㅋㅋㄱㅋㅋㅋㅋㅋㄱ

    • @user-jw1hz4qk7o
      @user-jw1hz4qk7o 3 년 전

      헐 서울 왜케낮죠???서울잘사는사람많을텐데

    • @ssm5252
      @ssm5252 3 년 전 +9

      @@user-jw1hz4qk7o 와서 살아보세여 억만장자신데

    • @liliill3549
      @liliill3549 3 년 전 +2

      @크메크메인 그럼 보수가 아닌데

    • @tapupa9845
      @tapupa9845 3 년 전

      @dokd cododl 보수면 국경을 닫아야지 걍 틀이고 니도 그딴말 시부리다 태극틀딱부대가 밤길에 암살함

    • @qpalzmwoskxn-dv7zl
      @qpalzmwoskxn-dv7zl 2 년 전 +1

      2021년 합계 출산률 0.7x명대 가즈아~~~~~~~~~~~~~~~~~~~~~~~~~~~~~~~~~~~~~~

  • @user-ti8sr1pe8v
    @user-ti8sr1pe8v 3 년 전 +27

    그렇게... 0.8을 뚫습니다

  • @Brian-ip9rf
    @Brian-ip9rf 4 년 전 +50

    코미디같은 현실.. 웃기지만.. 웃기지만은 않네요.. 사회가 바뀌지 않는이상 결혼, 애낳을까요? 교육 주거 차별 이지경 인데 얘낳겠나요..

  • @user-nv2xq5yz5m
    @user-nv2xq5yz5m 7 개월 전 +5

    형 국회 가자 ㅜㅜ

  • @user-wy9sv5fi6y
    @user-wy9sv5fi6y 4 년 전 +23

    슈카를 경제부장관으로 추천합니다.

  • @dlrkr2004
    @dlrkr2004 4 년 전 +4

    이 형은 영상은 긴데도 광고가 별로 없어서 좋다. 시청자들 불편할까봐 신경쓰는 마음 굿굿.

  • @chasing1652
    @chasing1652 4 년 전 +16

    나 마저도 결혼할 생각이 점차 없어지는데....나만 그런게 아니라 다들 그런거더라구요.
    다들 같은 상황을 보고 배운 결과이지 않을까...

    • @user-pv4rs9sz2l
      @user-pv4rs9sz2l 4 년 전

      저도 그생각했는데 좋은 여자만나니깐 생각은 들었는데 답이없다ㅠㅠ 나라가ㅠㅠ

  • @jw_p4887
    @jw_p4887 4 년 전 +3

    출산 장려를 위한 방법들이...ㅎㅎ 재밌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못할 이유도 없다고 생각하네요.

  • @shinyeajin4695
    @shinyeajin4695 4 년 전 +22

    저는 결혼 하더라도 아이는 낳지 않으려고 해요. 경력단절에 출산휴가 눈치보이고 처음에 애기 키울때 남편이 많이 도와줘야 하는데 한국은 남자가 출산휴가 쓰는거 눈치도 많이 주고 ㅜㅠ 그리고 저는 출산율 저하의 원인이 정부가 지원하는 부분이 잘 시행되지 않고, 정말 필요한 사람들에게까지 닿지 않아서 라고 생각해요 ㅠㅠ미혼모같은 사람들이 아이 키울 수 있게끔 지원 하면 좋을텐데 (청소년이나 미혼모 임신된 아이들 해외입양으로 많이 보내고 있으니까요... )우리나라가 출산에 대해서 결혼에 의한 출산만 지원하다 보니까 결혼외 출산에 대해서 사각지대에서 홀로 아이를 낳더라도 키울 수 없어서 해외입양 보내는 사람도 많아요 ㅠㅠ 실제로 제 외국친구는 한국인인데 청소년이었던 친엄마가 출산하고 키울 수 없어서 해외로 입양 보내져서 한국말하나도 못하고 그냥 자기를 입양한 부모님 나라사람이라고 생각해요. 그게 맞는거지만, 한국이 출산 및 1인가구에 대한 정책을 늘려야 내수 시장이 더 활발해 질거라고 생각해요. 사람은 태어나서부터 혼자라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낳아도 언젠가 나이가 들어서 자녀들 떠나고, 배우자가 떠나면 다시 1인가구로 돌아갈 수 밖에 없으니까요.ㅜㅡㅜ

    • @user-lw5hu2iu2i
      @user-lw5hu2iu2i 4 년 전 +8

      이거 보고 확신이 섰네; 애 안 낳는걸 여자탓하는 건 ㄹㅇ ㅄ임. 다 모두 사정이 있어서 '못' 낳는거지. 아기를 갖는 것만큼이나 큰 행복이 없는데 이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사회구조가 진짜 개선되야 할듯. 출산율이 oecd국 중 제일 낮고 자살률이 제일 높다는 건 그만큼 한국사회 난이도가 '헬'이라는 반증임.

    • @Gold_King
      @Gold_King 4 년 전

      이해합니다

    • @rationality9575
      @rationality9575 4 년 전

      저도 무조건 딩크 할건데 공감하네요. 그냥 직장 선배들만 봐도 애 있으면 생활에 허덕이는 거 보면 낳기가 싫더라구요.

  • @sunnyj936
    @sunnyj936 4 년 전 +3

    뭔가.... 우리나라에 대한 애정이 느껴지는 방송이었어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user-cd5lh3po4j
    @user-cd5lh3po4j 4 년 전 +163

    저 국민학교때...
    인구가 계속증가해서...
    인구가 넘쳐나고..식량이 부족해서..
    다 죽는다고 말했던 학자놈들..
    다 뒤져야된다..

    • @user-vn9uq6ep9i
      @user-vn9uq6ep9i 4 년 전 +2

      전국가적으론 아직도 인구는 증가추세인데

    • @user-vn9uq6ep9i
      @user-vn9uq6ep9i 4 년 전 +1

      식량도 부족하고

    • @atlqq
      @atlqq 4 년 전 +17

      펙트) 우리만 준다

    • @user-tw7ev8dv2o
      @user-tw7ev8dv2o 4 년 전 +3

      ㅋ 학자라는 놈들이 뭘 알아ㅋ 학자라는 놈들. 경제나 주식.땅값에 대해서도 얼마나 말이 많아요? 근데 세상이 어디 간단하게 돌아가던가요? ㅋ 그냥 참고만 하는거지 ㅋ

    • @airwolf4naver
      @airwolf4naver 4 년 전 +1

      전세계적으로는 늘고 있음 선진국은 줄고 아프리카는 늘고

  • @RaewonJ
    @RaewonJ 4 년 전 +3

    구독자 3만일때부터 봤던 사람인데, 형 영상 정말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좋겠어. 오늘도 좋아요 꾹 누르고 간다! 건강 챙기고...!!

  • @user-qs4gu8ck6y
    @user-qs4gu8ck6y 4 년 전

    아주 재미있게 경제 상식을 설명해주셔서 항상 재미있게 보고 있어요.
    요번 영상의 제목이 쪼~금 아쉬워서 이렇게 댓글 답니다.
    출산율 보다는 출생율이 더 좋을 것 같아요. ^^

  • @user-qo9dt1oy3z
    @user-qo9dt1oy3z 4 년 전

    슈카 월드님. 잡다한 이야기 지만, 자료 준비 좋고, 설명도 매너 있고, 좋아요! 시간 나면..정주행 해야 겠네요. 깊이 있는 설명에 매번 감동합니다. 나이도 젊은데, 대한한 아나운서? 입니다.

  • @user-dc1zn1wc7u
    @user-dc1zn1wc7u 4 년 전 +53

    오늘 막판 슈카 공약 미쳤다 ㅋㅋㅋㅋㅋㅋㅋ 슈카를 국회로

  • @user-vn4ep6lq5h
    @user-vn4ep6lq5h 7 개월 전 +9

    2023년 9월9일 현재 0.7명입니다,,,,,

  • @jungceo_Vlog
    @jungceo_Vlog 4 년 전 +7

    ㅋㅋㅋ 10만에서 고전하더니 금방 100만 가실듯 대박~

  • @user-mz3hl8cv9m
    @user-mz3hl8cv9m 4 년 전

    슈카님 요즘 종종 님의 동영상을보며 경제공부도하고...
    세상을 내다보는 눈을 갖게 해주시는것 같아 정말감사합니다
    근데 광고는 건너띄기중입니다~^^

  • @SeoulH_KIM
    @SeoulH_KIM 4 년 전 +16

    22:30 여기에 왜 슈치원 영상이 안 링크된거죠?

  • @user-es3no7qr9u
    @user-es3no7qr9u 4 년 전 +169

    시원하네요
    참고로 6명 두고있습니다

  • @user-bx3ln8qm1t
    @user-bx3ln8qm1t 4 년 전 +1

    아핰 하하하핰ㅋㅋㅋ 너무 재밌게 봤습니다.
    이 채널 친구에게 추천해야지~

  • @user-uy4hk1cu8q
    @user-uy4hk1cu8q 4 년 전 +4

    슈카형 빡첬다. 이 문제만큼은 하루빨리 해결해야한다 보시는듯.

  • @user-rk5pu9mm9y
    @user-rk5pu9mm9y 4 년 전 +10

    최근 현상보면 일본 10년 15년 따라가는 게 아닌 것 같아요. 일본 10년 15년 전과 세계의 상황이 서로 달랐던 것처럼...세계도 같이 변화하니까요.ㅜㅜ

  • @krkim9309
    @krkim9309 4 년 전 +19

    슈카형 이렇게 흥분한 방송 오랜만이야 ㅋㅋㅋ

  • @PD-ns1es
    @PD-ns1es 4 년 전

    솔직히 내가 경제 방송을 여러개 듣는데..시원하게,쉽게,디테일하게,이해하고 이야기하는 양반은 슈카월드가 최고...기재부에서 이런 인재 스카웃 안하고 뭐하나..

  • @jaden1097
    @jaden1097 4 년 전

    정말 슈카형 콘텐츠 볼 때마다 너무 유익해서 감사한데 드릴거라곤 좋아요 밖에 없네요ㅠㅠ

  • @user-ih1bc9rm5q
    @user-ih1bc9rm5q 4 년 전 +7

    형님.. 이거 국민신문고에다가... 올려볼께요....... 좋은정책 대방출............

  • @user-kq1qy7ds7y
    @user-kq1qy7ds7y 4 년 전 +24

    형 밑줄 직선으로 진짜 잘긋는다.. 마우스로 그리는거야?

    • @user-ql4xv5pf1k
      @user-ql4xv5pf1k 4 년 전

      선긋는걸 넘어 글씨도 쓰잔아요 ㅎ

    • @wlfoaoisd
      @wlfoaoisd 4 년 전 +2

      공대장 출신입니다

    • @user-kq1qy7ds7y
      @user-kq1qy7ds7y 4 년 전

      어이 ᅳ박씨 글씨쓰는것보다 유달리 직선이 반듯해서요 ㅋㅋㅋㅋ

    • @user-kq1qy7ds7y
      @user-kq1qy7ds7y 4 년 전 +1

      HJ 공대장 출신이면 마우스 직선 컨트롤이 쩌는가요?(와알못)

  • @joowon-jung
    @joowon-jung 4 년 전

    이제까지 본 슈카님 방송 중에서 가장 흥분하신 톤으로 방송하신 것 같은데...
    맞나요?
    10:50 부터 빨간색 큰 글씨로 "실패" 걸어놓고 랩을 하시는데,
    웃기면서도 정말 암담하고 가슴아프네요.

  • @user-ly7um5ew1r
    @user-ly7um5ew1r 4 년 전 +2

    ㅋㅋㅋㅋㅋ슈카형을 국회로!

  • @Unknown-yz1on
    @Unknown-yz1on 7 개월 전 +10

    0.7에서 왔습니다 더 내려갈데가 있을까요

  • @jisungbaek
    @jisungbaek 4 년 전 +3

    주총꾼썰 이후로 최고 텐션이다 ㅋㅋㅋㅋ

  • @user-mc5et9nf1h
    @user-mc5et9nf1h 4 년 전

    풀버전올려주시면 좋을거같아요
    라디오로 듣겠습니다

  • @user-ms7vi9ik9m
    @user-ms7vi9ik9m 4 년 전 +1

    형님 계속 이렇게 꾸준히 유트브 해줬으면 좋겠어요!!

  • @user-xq9rb6zp6v
    @user-xq9rb6zp6v 4 년 전 +3

    결혼이 당연하다는 인식이 사라지고, 과연 행복을 위해 결혼을 해야하는가?라는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한순간 어쩔수없는 수순이지 예전이야 즐길거리도 부족하고 외로움을 채워줄만한것도 없었지만 지금은 시대가 다르니..

  • @user-bu6tw3ou5o
    @user-bu6tw3ou5o 4 년 전 +7

    내수 시장은 진짜 중요한데... 최소한의 방패인데 130조 다 어따 쓴건지 ㅠㅠ

  • @MrJAEWOOKIM
    @MrJAEWOOKIM 4 년 전

    듀레이션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ㅎㅎ

  • @minarar
    @minarar 4 년 전 +47

    횽 열받는건 알겠는데 우리나라 정치인들은 당장에 선거로 이기느냐 지느냐에 목숨이 걸렸기 때문에 10년후 미래까지도 너무 먼 목표야ㅠㅠ

  • @khi8660
    @khi8660 4 년 전 +75

    0.98 은 최악이 아닙니다. 아직 더 떨어지죠... 무결혼이 문제인데 엉뚱한데 돈을 쏟아부으니... 아마도 1년에 0.1씩 떨어질겁니다

    • @dia4816
      @dia4816 4 년 전 +21

      집 가난한집 자식들이 직장이 안좋을 확율도 높은데 이들을 외노자와 경쟁시키는 구조니 결혼 자체를 못하는겁니다 금수저나 직장 안정적인 사람들은 결혼 빨리합니다 힘들고 더럽고 위험한 일은 급여를 더 줘서 해결해야지 외노자 퍼부어서 임금 낮추면 앞으로 출산율 절대로 나아지지 않음

    • @pakkm1495
      @pakkm1495 4 년 전 +19

      @@dia4816 그것도 있지만 여자들자체가 이미 페미니즘과 조선시대 결혼관 마인드. 이기주의 때문에 문제임 외노자랑 경댕하는 우리나라 청년들은 우리나라 여자들이 생각하는 결혼대상이 아닙니다.. 착각하시는듯.. 내가 거지일지언정 내 배우자는 연봉3천되야됨 우리나라 평균 연봉은 2200임 이건 한국은행에서 말한 평균임. ㅇㅋ? 근데 우리나라 여자들은 자기들은 평균이하여도 남자는 4000되야됨 ㅇㅋ? 남자는 현대화에따른 인식이 높아져서 거지랑 결혼을 않함

    • @naga7647
      @naga7647 4 년 전 +6

      @@dia4816 외노자와 경쟁이라 하는데 외노자랑 편의점 노가다 공장맨 자리두고 다툼? ㅋㅋㅋㅋㅋㅋ 아니면 뭐 뉴델리 경제학과 나온 핫산이랑 경영직두고 다투나? 애초에 경쟁영역이 다름

    • @dia4816
      @dia4816 4 년 전 +5

      @@naga7647 댁은 공장이나 다녀보고 이런말 하시나? 노가다는 해봤어음? 뭐가 애초부터 경쟁 영역이 달라? 알고 시부려

    • @dia4816
      @dia4816 4 년 전 +6

      @@pakkm1495 힘들고 더럽고 위험한일 급여가 올라서 연봉이 높아지면 결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겠죠 여자입장에서 돈잘벌고 안정적인 배우자를 찾는건 당연한거 아닌가요? 돈못벌고 경제적으로 딸리면 결국 마누라 자식까지 죽인다음 자기도 자살하는경우 수두룩한거 뉴스에 나오지 않나요?

  • @user-ix6pr8mv3q
    @user-ix6pr8mv3q 4 년 전 +4

    아 정말 가장 심각한 문제입니다.. 제일 걱정되는거.. 저출산..

  • @user-gg9pr6dw6j
    @user-gg9pr6dw6j 4 년 전

    슈카형, 식빵형 이랑 합방이 넘 뜸해요. ㅜㅠ
    슈카X식빵 콜라보 시급합니다 ㅠ

  • @ryank.9281
    @ryank.9281 4 년 전

    슈카님. 방송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유익한 방송 감사드립니다.
    요즘 경제의 큰 이슈라고 하면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만,
    방송의 주제로서 '마이너스 금리 시대와 너와나의 대처'를 한번 해주시면 어떨까요?

  • @user-ct2yx3ep6m
    @user-ct2yx3ep6m 4 년 전 +5

    출산율저하를 쉽게 생각하는분들이 많은데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대기업은 약과이고 일반 중소상공인의 내수 붕괴로인한 소득의 양극화가 심화되어 국가경제및 윤리가 어지러워질것으로 봅니다

  • @android4ever
    @android4ever 3 년 전 +25

    출산한 사람에게 세금을 감면해주면 결국 출산을 못 한 사람에게 세부담이 커지죠. 결국 싱글세... 돈 없어서 결혼 못하는 것도 서러운데 세금도 더 걷어서 돈을 못 모으게 만들어서 결혼에서 더 멀어지게 하는 거...

  • @jichoi8912
    @jichoi8912 4 년 전 +6

    부모님의 노동 가능 연령이 얼마남지 않았고, 저와 형제들이 부모님의 유일한 노후자금이라 저는 새로운 가정을 꾸릴 엄두가 안나요. 지금의 가정도 지켜 낼 수 있을까 막막한데, 어떻게 새로운 가정을 꿈 꿀 수 있겠어요ㅎㅎㅎ

    • @user-jn6sz7fb3x
      @user-jn6sz7fb3x 2 년 전

      부모부양의무라도할라면 결혼하면 못해

  • @violettea6273
    @violettea6273 4 년 전 +6

    저출산이 문제다해도 와닿은적한번도 없는데 생각해보니 지금 20대인 내가 50,60대 되어늙어서 자영업할때 소비인구가 없어서 그마저도 못할수있을거란 생각을하니까....

  • @user-lu1bf9hq4f
    @user-lu1bf9hq4f 4 년 전 +35

    애가 셋인데, 의료보험등급높다는 이유로 해택받는 거 제로에 가까움.
    애가 돈 다 먹는다. 애셋 아빠는 거지임.

  • @fck1149
    @fck1149 4 년 전 +61

    인구 자연감소로 자연소멸한 최초의 국가 대한민국 ㅋㅋㅋ 기네스북에 오르면 재밌겠다

  • @user-mq4eb7rz6f
    @user-mq4eb7rz6f 4 년 전

    처음 댓글다는데 내용에서 진심이 느껴지네요
    항상 응원하고 잘 보고 있어요 형 화이팅!

  • @yuutadao
    @yuutadao 4 년 전 +1

    여러 좋은 영상 잘 보고 있어요,
    출생률 올리는 방법 많겠지만 기혼자들은 이미 2명 이상 낳고 있기 때문에 기혼자들에 대한 지원은 더 늘리지 않거나 줄여야 하고요,
    혼인을 많이 하게 해야 하는데 양질의 직장이 없죠
    양질의 직장은 대단한 고소득직까진 아니더라도
    9급공무원처럼 급여는 적어도 안정적이거나
    육체노동을 하더라도 일당이 높은 일자리가 많아야 하는데 모든 국민을 9급공무원 시킬 수도 없으니 어렵고 힘들고 더러운 일을 하는 사람에게 고소득을 보장해줘야 한단 생각입니다.
    대체로 육체노동하는 분들의 소득이 안정이 되면 혼인도 하고 자녀도 낳는 경향이 강하고 반면 저를 포함한 화이트컬러?들은 의식변화나 미래에 대한 부정적 예측을 강하게 하기에 어차피 혼인도 하지 않는 것 같아요.
    미혼인 사람은 어차피 낳지 않을테니 기혼자에게 지원하자라는 건 분배원리에도 맞지 않을 것 같아요.
    원래 여유가 있어 낳았는데 정부가 지원해줘서 더 부자되게 만드는 꼴이죠, 다만 그럼에도 인구증가가 필요하니 세금을 기혼자에게 강제로라도 쓰겠다고 한다면 결국 사회통합이 어려운 지경, 그러니까 공동체가 급격하게 붕괴될 거라 생각됩니다. 다수의 저소득계층이 이 나라 구성원이기를 원하지 않게 된다는 거죠. 그럼 이 나라를 떠나라고 말하고 싶을 수 있겠지만 사실 떠날 능력도 없고 떠날 생각도 없는 계층이고 오히려 소수기득권 계층이 떠나야 할 일이 생길 확률이 더 높을 수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노동소득은 터무니 없이 적은데 자본으로 얻는 소득은 너무 많죠, 부동산은 준 공공재인데도 불구하고 투자를 가장한 투기로 천정부지로 뛰었고요.
    결국 인구는 계속 줄어들어야 하고 0.98명은 아마 정부차원에서 높게 설정한 수치일테고 올해 최종통계는 적어도 0.9명 정도로 발표되고 실제론 그보다 낮을 수도 있습니다,
    인구가 급격하게 줄어들면 소수의 젊은층이 많은 노인층을 부양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긴 하지만 그부분은 감내해야 할 부분으로 보이고 장기적으로는 노동가치의 상승, 수요감소로 부동산 가격하락 등 선순환적 구조로 연착륙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학교순위를 매기는 학벌주의, 고학력을 선호하는 학력주의 지양해야 하고 대학진학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않도록 바꿔가야 합니다, 직업간 소득격차도 한국이 큰편인데 극단적일 정도로 그 격차를 줄여야 하고요, 그렇게 하더라도 모두가 똑같이 사는 세상, 그러니까 공산국가되진 않으니 염려하지 않아도 되고 강하게 비판하는 세력은 대부분 기득권세력이고 나만 이땅에서 영원히 잘살겠다는 강력한 의지표명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고 봅니다.
    북한이라는 나라와 대치중인 국가이다 보니 민주보다 자유가 강했던 것 같고 미국식 자본주의, 그중에서도 초기형 천민자본주의가 뿌리내리고 있어 빠른 탈피가 필요해보입니다.

    • @user-cr5rq2ir6m
      @user-cr5rq2ir6m 4 년 전

      양질의 직장이라는것은 결국 공식에서 I 인데 획기적으로 변하지 않는이상 기업의 투자는 점차 줄어드는게 정상이죠..국영수 잘하면 되는데 아무도 안 하자나요 그러니 결국 남은게 정부와 국민밖에 없고 정부는 이제 국민에게 모든 배팅을 하라는거죠

    • @yuutadao
      @yuutadao 4 년 전

      조성현
      네, 성현님 말씀처럼 기업투자는 줄어들 것 같고요
      남은 게 정부와 국민인데 정부가 애 낳는 사람에게 지원하게 되면 부의 격차는 더 벌어진다는 말씀을 제가 드렸던 거고요, 정부가 굳이 배팅을 한다면 양질의 직장에 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기업이 일자리를 늘리지 못한다면 단기적으로라도(5~10년) 준 공무원자리를 빚을 내서라도 늘리는 거죠, 경제대공황때 미국 루즈벨트 대통령의 뉴딜정책을 적절하게 한국에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해봅니다.
      영상에서 우스갯소리로 아이 한명에 일억, 두명에 아파트 입주 등의 지원은 개그로는 충분히 재미있지만 가뜩이나 분배정의가 실현되지 않는 한국엔 맞지 않아 보입니다. 1.결혼하고 싶으나 못하는 사람들에게 직장을 주기, 2.주택가격을 1~2년 내 잡을 수 없으니 장기임대주택건설하고 새 임대주택 입주전까진 임시거처 마련, 이렇게 두가지만 제대로 되면 어느정도 출산률이 반등하지 않을까 싶은데 글쎄요 경제를 공부한 사람도 아니고 저도 이미 사십대 초반이라 기성세대일 수 있고 경기도에 낡았지만 작은 아파트를 소유중이고 소규모 자본을 가지고 투자수익을 얻고 있는 입장이고, 미세먼지의 주범이라는 2000cc 디젤차량을 유지중인데요, 호재가 생겨 아파트 가격이 두배로 폭등하고 투자 수익률이 오르면 좋겠지만 그러면 그럴 수록 혼인률은 떨어질 것 같고, 차량에 dpf가 설치돼 있어 매연은 나오지 않지만 질소산화물은 나오니까 후세를 생각해서라도 언젠간 전기차 혹은 수소차로 바꿔줘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하고 있네요.
      주절주절 글이 길었습니다,
      좋은 한 주 되세요 :)

  • @adjective999
    @adjective999 4 년 전 +3

    역시 믿고보는 슈카형이야

  • @user-ki7nd1sw3q
    @user-ki7nd1sw3q 4 년 전 +16

    슈카는 이번 추석지나고 구독자 30만가고 올해부터 우리나라 출생아 수는 30만 깨질듯
    디스이스 대한민쿡
    대한민국만세!!!!
    비정규직 확산 만세~~
    실업률 상승 만세~~

  • @Xyxyxy0202
    @Xyxyxy0202 4 년 전

    좋아요 를 누를 수 밖에 없는 텐션이네요. 힘내자 우리나라. ㅠㅠ

  • @user-xb6yl7bm3y
    @user-xb6yl7bm3y 4 년 전 +1

    클레식뚫으러간데ㅎㅎ역시 와창형~♡

  • @goo8831
    @goo8831 3 년 전 +3

    슈카님 말이 맞음 과한게 아니라 진짜 맞는말... 저출산위원회 이상한 영상이나 만들지말고... 진짜 정부 사람보는눈 없는듯

  • @user-wc6nh4tt4y
    @user-wc6nh4tt4y 4 년 전 +7

    가장근본적 원인은 안정적인 직장이 없어서인거 같은데. 세종시가 출산율이 높은건 급여가 높지않아도 짤릴일이 없고 노후에도 보장되어있는 연금때문에 이 안정성 때문에 아기를 낳을수 있으나 일반 사기업 다니나 자영업자는 정말 1년후바라보기도 어려운경우도 있고. 이직도 많이 하고. 내가볼땐 가장 근본적 원인은 직장의 안정성이 보장되어야함. 아니면 답없음.

    • @Arizona3955
      @Arizona3955 4 년 전

      직장이 문제가 아니라 집값이랑 교육비지... 직장이야 세계 어느나라던간에 좋은직장 안좋은직장 있는거고 심지어 외국은 대부분 계약직인거고 차라리 돈을 적게 벌더라도 살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야지. 집값이랑 교육비를 잡아야 함

  • @user-yr2zu5jg7r
    @user-yr2zu5jg7r 4 년 전 +25

    정치하는 것들은 출산을 장려하기 전에 왜 결혼을 안 하는지부터 생각해야 되는 거 아닌가? 결혼을 해야 애를 낳지? 순서가 잘못 됐으니 밑빠진 독에 물 붙기지. 왜 결혼을 안 하는지 원인도 다 알고 해결책도 아는데 그게 지들 기득권 밥줄이니깐 핵심은 제쳐두고 출산이 어쩌고 곁다리 정책만 펴는 거지. 핵심은 집이다. 집 값이 미쳐있으니 답이 없다. 그 다음은 일자리와 임금.

    • @MondayGone
      @MondayGone 4 년 전 +4

      출산율 살리려면 부동산 투기 엿먹여서 빚내서 투기하는 망령들 정리부터 해야됨

  • @user-vv7ug9cv4n
    @user-vv7ug9cv4n 4 년 전 +4

    출산율 문제는 해결이 어려운 끝판왕이 아닐까 싶음 교육, 부동산, 고용, 남녀갈등 등 앵간한 문제가 다 들어가다보니

  • @user-km9xm1qg8k
    @user-km9xm1qg8k 4 년 전 +10

    걱정은 돈가진 기득권과 고위공직자들이 하게 냅두고 우린 생존그자체에 집중하고 살읍시다. 우리가 백날 아쉬워해봣자 안변합니다. 기득권이 아쉬워야 변하지 ㅋㅋㅋㅋㅋ

    • @user-ls7jf9mn4h
      @user-ls7jf9mn4h 3 년 전 +1

      팩트는 그들이 아쉬워할 일이 없다는것..

    • @user-go2do7lx8q
      @user-go2do7lx8q 3 년 전

      @@user-ls7jf9mn4h ㄴㄴ 해외로 튀면 그동안 쌓아둔 인맥 다 끊겨서 혈연, 지연, 학연 없는 상태로 다시 인맥 만들어야하니까 존나 아쉬울껄??

  • @mint-chocokorone
    @mint-chocokorone 4 년 전 +8

    우리도 결혼을 일단 하면 출산율이 나쁘지않아요 문제는 결혼할 여유가 없다는거

  • @eunsongnoh8626
    @eunsongnoh8626 4 년 전 +1

    맞아요 획기적인 방안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으면 현 상황 별로 나아지지 않을듯합니다

  • @user-fc1nj9jp9l
    @user-fc1nj9jp9l 4 년 전

    슈카오빠가 제일 좋아요! 자주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