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인간을 능가하면 벌어지는 일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7.
  • 0:00 ~ 9:39 바둑계를 뒤집어놓은 AI 치팅 논란
    9:39 ~ 12:37 가장 전통적인(?) AI 치팅 방법
    12:37 ~ 23:04 체스계도 뒤집어놓은 AI
    23:04 ~ 30:32 AI가 특정 분양에서 인간을 능가하면서 벌어지는 일들
    어렵고 딱딱한 경제,시사,금융 이야기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경제/시사/이슈/잡썰 토크방송입니다.
    #스카이넷 #AI님충성충성
  • 코미디

댓글 • 1K

  • @qxr6gzdf93
    @qxr6gzdf93 년 전 +245

    『너가 감히 나와 둘 수 있을까?』 말이 줫나멋있네 ㅋㅋ

  • @Chicabaduk
    @Chicabaduk 년 전 +93

    리쉬안하오를 의심하는 이유중 언급이 안된 부분들이 있는데 그건 바로 급격한 랭킹 상승입니다.
    현대 바둑 기사들은 20살에서 26살정도 까지 전성기를 누리고 27살부터 보통 조금씩 에이징 커브가 오는데
    리쉬안하오는 지금 27살에 대단한 성적을 못내다가 최근에 갑자기 중국랭킹 1위로 올라오고 세계대회 결승에 처음 올라간 케이스입니다.
    이는 분명히 부자연스러운 부분이죠.
    거기에다 평소에 다른 기사들과 연습대국을 안하고 연구회도 안나오고 인공지능과만 대국을 한다고 하는데 그부분도 다들 미심쩍어하는것 같습니다.

  • @jaypark7737
    @jaypark7737 년 전 +90

    저거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게 리쉬안하오가 중국 내에서 훈련할때도 다른기사들이랑 안두고 혼자 뭘하는지 다른기사들이 궁금해하는데 상금걸린 대회에만 알파고처럼 두고 어쩌다 기사들끼리 둘때는 실력이 형편없어진다고 함. 다른 기사들도 다 의심중이라 커제같은 네임드 기사들도 양딩신 글에 좋아요 누르고 난리났음.

  • @user-mb5he6ul8t
    @user-mb5he6ul8t 년 전 +57

    재능있는 천재기사가 아직 어려서 미숙하다가 뭔가 깨우침을 얻었을때 보여주는 간기간 랭킹 수직상승을 나이 많은(빠른 계산능력이 필수인 바둑계에서 95년생이면 많은 나이임) 기사가 보여주어서 의심을 받는 것이지 단순히 몇몇 경기에서 인공지능 일치율이 높아서 의심받는것은 아님. 증거야 현장에서 잡지 못했으니 없지만 인간이 나이를 거스르는것은 불가능하기에 사실상 모든 중국 기사들이 의심하고 있음. 양딩신처럼 겉으로 표현할 수 있냐 없냐의 차이만 있을 뿐

    • @izumiaco5079
      @izumiaco5079 년 전 +5

      표현 잘못 했다가는 신비해짐

    • @pathgolden2658
      @pathgolden2658 년 전 +6

      일치율도 맞고 사람이라면 둘수 없는 수들을 놓았습니다

    • @user-pv6yo8tr4z
      @user-pv6yo8tr4z 년 전 +4

      @@tinyfire153 신진서가 80퍼가 나오진 않습니다 바둑에서 일치율 재는 법을 모르시는 거 같은데 부분적으로 일치율이 7~80프로 뜨는건 다른 선수들도 가끔 나옵니다 일치율은 게임 전체동안 일치율 평균을 보는 거고 신진서는 68프로 정도입니다 물론 68프로도 굉장히 높은 편이구요

    • @dominion8998
      @dominion8998 년 전 +1

      바둑도 이창호9단이전엔 40대에도 전성기긴 했는데 세상이 너무나도 빠르게 변화하죠

  • @Camellia_Violin
    @Camellia_Violin 년 전 +340

    뭐 시대의 진보를 통한 치팅의 진화에 발맞춰 이제는 중계를 위한 유선카메라를 제외하고는 모든 전파가 통하지 않는 경기장이 필요한 시대가 온 게 아닌가 싶습니다.

    • @ehu...
      @ehu... 년 전 +39

      코난 신소재다

    • @arg9559
      @arg9559 년 전 +11

      이스포츠에서는 귀맵 막으려고 특수 헤드셋 끼고 하고 있죠

    • @user-rk8bp9cr5f
      @user-rk8bp9cr5f 년 전

    • @uupohhj1791
      @uupohhj1791 년 전 +6

      그냥 전자기기반입금지만 철저히해도 괜찮을건데.

    • @user-gr8qs2eg4x
      @user-gr8qs2eg4x 년 전

      @@uupohhj1791 똥꼬에 신호주는거 박아감

  • @Purple0088
    @Purple0088 년 전 +19

    바둑이나 장기는 기풍이라는게 있는데 평소 기풍과 너무 차이가 심했다는게 의심의 첫번째 이유였다고 합니다. 중국은 바둑 종주국으로써의 자존심도 있기 때문에 같은 중국인이어도 그냥 두고보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 @lpre5417
    @lpre5417 년 전 +260

    단순일치율이 높아서 문제인게아니라 인간이면 중반일치율이 제일 낮을 수 밖에 없는데 리쉬는 중반일치율이 더 높아서 치팅의심 받는거임

    • @tmddkqo5260
      @tmddkqo5260 년 전 +8

      일부러 포석부터 ai로 두면 걸리니까, 뻔한 포석 다 둔 다음에 자리싸움부터 ai로 둬버리니까 신진서도 스무스하게 괴털리는 그림..

    • @inpark6731
      @inpark6731 년 전 +24

      @@tmddkqo5260 포석부터 Ai랑 똑같이 두는건 프로급에서는 아무도 뭐라 안함. 요즘 프로 대국은 50수(각자 25수)까지는 Ai랑 100% 똑같이 두는 바둑도 널리고 널림

    • @user-fz2om9pb7j
      @user-fz2om9pb7j 년 전 +21

      그것 보다는 리쉬는 경기중 화장실을 평균 4번정도를 가는대
      화장실 갔다오면 희안하게 엄청 잘둔다는거
      화장실 가는 타이밍도 초반에는 안가고 매번 중요한 순간때 그때만 감 ㅋ
      솔직히 의심 안하면 이상한 수준이던대

    • @ecarte931
      @ecarte931 년 전 +3

      가끔 옛날 이창호 마샤오춘 바둑 보면 중후반일치율이 90%가량 됨 ㅋㅋㅋㅋ

    • @user-rw3bk6wp4m
      @user-rw3bk6wp4m 년 전

      @@tmddkqo5260
      스타에도 12해처리, 9풀, 배럭더블 같은 빌드가 있듯이 바둑도 초반에는 정석이 다 정해져 있음.

  • @hakarovanderi
    @hakarovanderi 년 전 +118

    급격하게 발전하는 만큼 보안 문제가 걱정되네요.
    AI의 학습한 데이터, 결과물을 중간에 가로채거나 영상 주제로도 나온 컨닝, AI 통제권 강탈등을 막기위한 기술연구와 제재법안도 같이 병행하여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좋은 내용 잘 봤습니다.

    • @user-ln5hh2dh8d
      @user-ln5hh2dh8d 년 전 +6

      솔찍히 저작권법이 허술해서 빨리 성장하는거라 법만생기면 좀 나아지긴할듯

    • @No_thing__
      @No_thing__ 년 전 +11

      @@user-ln5hh2dh8d 다만 문제라면 법은 원래부터 신기술의 발전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느린법이라 과연 효과적으로 기존 저작물들과 창작자들을 ai로부터 지키고 저작권을 보장해줄 수 있을지, 그리고 한다고 하더라도 현 ai가 기존 업계와 프로들이 다 멸망하고 ai로부터 피해를 받아서 업계가 멸망하기전에 저작권법의 개정과 보호가 따라와줄지 그게 의문이고 걱정임.
      솔직히 내가 보기엔 기존 업계의 종사자와 프로들이 거의 다 뒤지고 업계 자체가 죽어갈때쯤 느릿느릿하게 법의 개정이 완료되어서 사실상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 상태가 될거 같음...
      즉 법이 너무 느려서 저작권법이 개정이 되더라도 된 상태에서는 이미 기존 업계 종사자들과 프로인 사람들이 대대수가 사라지고 ai가 자리를 채우고 난 상태에서 저작권법이 개정될거같을 확률이 너무 높아보이는게 슬픔... 저도 디자인학과라서 ai그림같은 창작 및 문화산업 관련 ai들의 발전과 저작권침해에 전혀 관련이 없는 입장의 사람이 아니라서...ㅜㅜ

    • @No_thing__
      @No_thing__ 년 전

      @초코하임 댓글목록 레전드네

    • @user-ln5hh2dh8d
      @user-ln5hh2dh8d 년 전

      @@No_thing__ 아 저도 미술전공인데 아트스테이션암? 거기 ai회사에 아티스트들 그림넘겨서 지금난리남

    • @user-ln5hh2dh8d
      @user-ln5hh2dh8d 년 전 +2

      @초코하임 그래도 저작권법이 계정되서 현재 업계 종사자의 피해자를 줄일수는 있음 솔찍히 저작권법이 있는이유도 개인의 권익이 최우선시되고 자본주의적인 우리 사회에 좀더 높은 계층으로 올라갈 수 있는 수단인데 기업이 그걸 어떠한 보상없이 자기 프로그램에 사용해 버리면 사회계층의 획일화를 불러올거 같음

  • @Snow_One
    @Snow_One 년 전 +207

    양딩신은 중국 바둑계의 신사라고 불릴 정도로 매우 신사적인 사람입니다 자기가 졌어도 바로 말하는게 아니라 신진서랑 둔 대국까지 보고 난뒤에 확신하고 대국신청을 한거죠 그리고 리쉬안하오도 지금 2위지만 원래는 10 20권대 사람인데 갑자기 실력이 급상승하면서 2위를 찍고 자신의 대국과 신진서까지 꺾는거 보고 치팅을 확신한거죠.. 자기 딴에는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지만 이미 전성기 나이가 지났는데 실력이 저렇게 급상승 한다는건 말이 안되죠..

    • @user-fd1mh4gv8z
      @user-fd1mh4gv8z 년 전 +4

      그건 아니고 본인 지고나서 중국기원에게 말했는데 묵살당했습니다

    • @user-xk5kj9ki9k
      @user-xk5kj9ki9k 년 전 +1

      이창호가 회춘하고와도 안되는거아닌가 ㅋㅋ

    • @user-zz2ne6jf8r
      @user-zz2ne6jf8r 년 전 +1

      @@user-xk5kj9ki9k 뭔 근창호를 비벼 ㅋㅋㅋ Ai 없던시절 물로켓인데

    • @jwlee9745
      @jwlee9745 년 전

      @@user-zz2ne6jf8r 느그 홀수는 물로켓 몇발 박히고 왜 이런 애를 낳았을까.....

    • @slavetocode
      @slavetocode 년 전

      @@user-xk5kj9ki9k ㅋㅋㅋ.. 과거 기사들은 현기사들한테 상대가 안 됨...

  • @prsh0525
    @prsh0525 년 전 +53

    항상 잘 보고 있어요

  • @juwonchoe88
    @juwonchoe88 년 전 +12

    알파고 이후 바둑 해설은 크게 바뀝니다. AI는 어디에 두는가? 그럼 저 수를 연구하고 해설을 해줍니다. AI와 일치 할 수 록 승률도 형세도 좋습니다. 심지어 바둑기원(전문 바둑기사)분들도 사람과 사람보다 AI랑 두고 연구하는게 엄청 효율적입니다.
    그렇습니다. 고스트 바둑왕을 컴터에 모셔놓고 배우는거에요.

  • @Maple684
    @Maple684 년 전 +32

    경제에 이어 바둑도 다루는 생물 유튜버

  • @georgelee6333
    @georgelee6333 년 전 +7

    재밌다😯

  • @tubeyou1490
    @tubeyou1490 년 전 +10

    예전에 사이버 포뮬러라는 레이싱 애니메이션에서 레이서가 기계의 조종을 받아서 운전을 하는 치팅을 하는 에피소드가 있었죠.

    • @kujokujo6650
      @kujokujo6650 년 전 +4

      이제 인간이 기계를 넘어서는 제로의 영역을 다뤄야 하는 차례인 듯 😂😂😂

    • @dongugkim6969
      @dongugkim6969 9 개월 전

      네비보고 길찾는 운전자..?

  • @user-kw8vm9xq7l
    @user-kw8vm9xq7l 년 전 +7

    초중까지 바둑 입상좀 했었고 아마단계까지 했던입장에서 리쉬안하오는 원래 뛰어난선수가 아니였으나 오히려 나이가 먹고나서 기량이 올라왔다고치기엔 바둑은 선수생명이 극도로짧은 종목입니다 25세만넘어도 감퇴하는게 정상입니다 ai일치율이 85퍼라는데 사실상 ai도움없이 불가능합니다

  • @user-yf7zq9ct4q
    @user-yf7zq9ct4q 년 전 +8

    바둑계에서 리쉰하오 나이는 전성기가 한참 지난 나이로 10대 후반 늦어도 20대초 급격히 기량이 상승하는 경우는 있어도 리쉰하오처럼 뒤늦게 기량이 오르는 경우는 없었다고 함. 또한 리쉰하오 스승이 위빈인가 그런데 컴퓨터 프로그램 등에 상당히 정통하다고 함. 양딩신 등의 주장에 커제등 다른 중국 기사들이 좋아요 등으로 공감을 표시했는데, 롤로 치면 세계랭킹 10위 안에 고수들이 이거는 인간무빙이 아닌데? 하면서 공감하고 있는 상황.

  • @user-hz8jc1qs3c
    @user-hz8jc1qs3c 년 전 +3

    은퇴빵형님은 개멋있네ㅋㅋㅋ

  • @iuzzang798
    @iuzzang798 년 전 +14

    저 중국2위는 얼마전까지만해도 중국20위였고 나이도 바둑계에선 하락할수밖에없는 20대후반인데 갑자기 미친승률을보여주면서 2위찍음 에이아이 일치율 90퍼보여준 경기도있었음

  • @KoreaChess
    @KoreaChess 년 전 +6

    이번주에 5일간 진행되는 대회에서 칼슨, 히카루, 한스 니먼 셋 다 참가했는데 아쉽게도 소송 매치는 안 잡혔네요

  • @ht30
    @ht30 년 전 +14

    형은, 얼룩말 가지고 재밌게 이야기하면서..ㅋㅋㅋ
    바둑이야기 + 더구나 치팅이면..ㅋㅋ

  • @mangoalee4478
    @mangoalee4478 년 전 +6

    AI, 핵융합, 기후변화, 경제 이것저것 진짜 격변의 시대를 산다는 생각이 듭니다.

  • @simpop1004
    @simpop1004 년 전 +32

    바둑이랑 체스가 이미 의심이 도져 공신력을 잃었네요... 설사 저게 정말 실력이더라도 이미 반대편에서는 AI의심이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구기 종목 스포츠의 수명을 깎은 건 승부조작었다면, 이러한 지능형 스포츠의 수명을 깎는건 AI사용이군요...ㅠ

    • @user-bx5ou1gk8c
      @user-bx5ou1gk8c 년 전 +2

      하지만 그 가치는 전혀 다르지 어디 ai를 승부조작 따위랑..

  • @choi-fy8vv
    @choi-fy8vv 년 전 +1

    잘보고있습니다.

  • @user-rg9rx1cf7t
    @user-rg9rx1cf7t 년 전 +7

    드디어 스카이넷 등장인가ㅋㅋ

    • @_entj6535
      @_entj6535 년 전 +1

      아재요 스카이넷이 뭡니까?

    • @ultramarine0406
      @ultramarine0406 년 전 +1

      터미네이터에 나오는 AI. 사람이랑 전쟁함

  • @user-we4xb1ep8m
    @user-we4xb1ep8m 년 전 +40

    리시안하오가 원래부터 세계4위가 아니고 요몇년사이에 갑자기 랭킹이 급상승함 그것도 바둑기사로서 하락기인 나이인대가 양딩신이야말로 천재기사였음 리시안하오는 프로경력내내 20위권 밖인 기사였다는거고 레벨이 다른 친구였다는거 그리고 양딩신과 하오는 같은 충칭팀인가 그럼 그런대 교류회도없고 어떠한 외부활동도 하지않음 커제도 저격했었고 그땐 그냥 넘어갔지만 양딩신이 나서면서 일이커진거임 대부분 리시안하오가 치팅했다고 생각하지만 증거는 없는상태라 방법이 무엇인가로 넘어가는 분위기

    • @izumiaco5079
      @izumiaco5079 년 전 +7

      증거가 없진 않을 걸요. 찾으면 다 나올텐데 중국기원에서 기를 써서 막으니 ㅋㅋ

    • @agsheuehd
      @agsheuehd 년 전 +3

      @@izumiaco5079 저격한 사람도 중국인인테 털면은 나올 듯

    • @izumiaco5079
      @izumiaco5079 년 전 +13

      @@agsheuehd 중국기원이 양딩신보고 뭐라했습니다.. 사건 끝나고 양딩신한테 징계 내릴거랍니다.

    • @user-wx5qc9ql2f
      @user-wx5qc9ql2f 년 전

      @@izumiaco5079 저 둘이 붙긴 하나요?

    • @izumiaco5079
      @izumiaco5079 년 전 +1

      @@user-wx5qc9ql2f 한쪽이 캐삭빵 걸었는데 한쪽이 응해줄지는 모름..

  • @moai6099
    @moai6099 년 전 +233

    무엇보다 경제에 진심인 첨단과학자연유튜버

  • @richardkim3856
    @richardkim3856 년 전 +2

    전파기기에 안잡히는 카메라기능 가능한 인공렌즈 삽입하고 금니에 진동호출하면 쌉가능

  • @user-ik6fk3yg6l
    @user-ik6fk3yg6l 년 전 +75

    프로기사들은 초반 포석단계인 40수까지는 AI를 잘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40수 이후 수부터 검토한 결과 놀랍게도 거의 95% 일치율이 나왔다고 합니다.
    치팅 수법은 아무도 모르지만,
    신진서가 가장 컨디션이 좋을 때 AI 일치율이 약 70%가 나온다고 합니다.

    • @Harry_Mione
      @Harry_Mione 년 전

      포석은 ai랑 사람이 뚜렷하게 구분돼서 치팅 의심 받기가 너무 쉽고 티도 나기 때문에 포석 단계에선 안 쓰는 듯

    • @dlerdesazx716
      @dlerdesazx716 년 전 +3

      뭐가 포석에서 ai를 쓰지 않는다는거지 ㅋㅋㅋ
      ai때문에 포석이 단순해졌는데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신진서가 초반에 비튼건데 말은 바로하자

    • @1gravity49
      @1gravity49 년 전 +15

      @@Harry_Mione 그게 아니라 초반은 ai수를 거의 다 외워서 볼 필요가 없는거임
      그 이후 중반부터는 외울 수가 없으니까 진짜 실력인거고

    • @gurum271
      @gurum271 년 전 +7

      그런데 인간이 못외우는 중반부터 리쉬안하오 ai일치율이 높아지는게 빼박임

    • @user-dx9oy9mp9g
      @user-dx9oy9mp9g 년 전 +3

      제대로 모르면 말을 하질 말아라. 포석 단계인 40수까지는 AI를 잘 쓰지 않는다고? 쓸 필요가 없지. 왜냐고? 머리속에 이미 다 있거든. 멍청한 건 죄가 아닌데 멍청하면서 헛소리 하는건 죄다. 헛소리 좀 하지 말아라.

  • @scottheo1123
    @scottheo1123 년 전 +42

    의료계도 진행중인게 영상의학과가 수술도 안하고 환자대면도 안해서 상당히 인기과였는데 AI가 대신 판독하는게 훨씬 정확도가 높아서 영상의학과 인기가 사그러들었음. 지금 당장은 해당 기계값이 대학병원에서도 감당하지 못할 수준이라 도입되진 않았는데 개발이 된 이상 늦더라도 언젠가 가격이 안정화되고 도입될거임.

    • @user-zh1xu2sl4r
      @user-zh1xu2sl4r 년 전 +15

      더이상 영상의학과 전문가를 양성하지 말라는 ai개발자의 조언도 있었죠.

    • @scottheo1123
      @scottheo1123 년 전 +11

      @@user-zh1xu2sl4r 막상 또 사업적으로 트인 친구는 대학병원급 아니고서야 기기를 구입할 수 없으니 영상을 대신 판독해주는 시스템을 기획하긴 하더군요. 뭐 사실 미래 생각하면 수술도 인간보다 기계가 하는게 더 정확한지라, 의사보다 의학적 지식을 가진 프로그래머가 필요한거 아닌가 싶어요.

    • @saint7672
      @saint7672 년 전 +1

      @@scottheo1123 외과의사가 대한민국에서 사라져서 기계가 수술하는 세상이 와야하긴함... 이국종 같은 외과의사가 없는데... 기계가 하루빨리...!

    • @scottheo1123
      @scottheo1123 년 전 +24

      @@saint7672 그건 또 대한민국 의료체계 문제에요. 이국종 같은 외과의사가 없는 이유는 중증 외상 환자는 오히려 수술을 하면 손해를 보는 구조라서 그렇습니다. 의료보험 특성상 같은 분류의 수술은 같은 돈을 받도록 '수가'라는게 정해져 있어요. 중증 외상환자는 외과의사 뿐 아니라, 실력있는 마취과의사를 비롯해 수많은 타과의사들과 연계해서, 상황에 따로 헬기 수송까지 동반해서 치료해야 하는데 돈은 일반 외상환자보다 조금 더 받는 수준이니 인건비를 제하면 오히려 마이너스입니다.
      이런 불합리를 개인에게 갑당하라고 할 수 있나요? 의사니까 돈을 전혀 못 벌어도 사람 살리는 사명감에 일하라고 할 수 있나요? 당신에게 회사에서 월급은 없지만 사명감으로 일하라고 하면 한달, 아니 단 하루는 일할 수 있나요?
      이국종같은 의사가 없는게 아니라 그런 의사가 나올 수 없는 나라입니다. 이국종도 대학병원에서 손해를 온전히 감당하니까 수술할 수 있는거지 개인병원이면 절대 할 수 없어요. 대학병원이 이러한 손해를 감당하는게 당연한 게 아닙니다. '수가'를 올리고 정상화 시키려면 결국 의료보험비를 현행 두배 이상 수준으로 올리거나, 필수적이지 않지만 자주받는 진료 이를테면, 감기나 정형외과 물리치료 등을 의료보험 체계에서 전부 빼야하는데, 둘 중 무얼 하더라도 국민 반발이 심할 것이 뻔하니, 국회에서 절대 안건드리려고 하죠.

    • @user-yq2ym3jk1i
      @user-yq2ym3jk1i 년 전 +2

      바둑 얘기하는데 논지 한참 벗어난 뇌절 댓글 무엇?

  • @user-rl9uh8et4j
    @user-rl9uh8et4j 년 전 +7

    했어요 거의 확실함 아닐 수가 없음, 저 중국인이 세계 4위 하던애가 아님 20등 ~30등 수준애가 전성기 다 지난 나이 28세에 갑자기 실력이 늘고 그게 하필 비대면 시기이며, 최근에 잘 두던 사람 및 인터넷 대국도 일체 두지 않고 단순히 실력만 아니라 의심되는 게 한두개가 아님

  • @user-li5kc1wx2j
    @user-li5kc1wx2j 년 전 +2

    롤이랑 비교한건 공감이 안가긴 하는데 AI가 앞으로 삶의 미칠 영향은 확실히 와닿네요

  • @user-ms6xo4cx2w
    @user-ms6xo4cx2w 년 전 +7

    2:00 엘로 레이팅에서 160점정도 차이가 나면 승률이 7:3 이상으로 차이가 나게 됩니다.

  • @robelia152
    @robelia152 년 전 +27

    인간은 이제 비효율을 추구하게 될지도 몰라..효율로는 AI를 따라잡을 수 없어서

    • @user-yw6er3gq1e
      @user-yw6er3gq1e 년 전 +6

      재미있는 관점이네요

    • @user-fo9xg6bn5d
      @user-fo9xg6bn5d 년 전 +5

      예전부터 얘기나왔죠. 앞으로는 시간낭비를 잘 하는 인간이 더 우수한 인간이 될 것이다

  • @wnsjgks3839
    @wnsjgks3839 년 전 +23

    바둑을 둘 때 모든 수를 계산하고 둘 수는 없어서, 직관에 많이 의존하곤 합니다. 그래서 좋은 수, 정수등이 존재하는거고 바둑을 꾸준히 배우는겁니다. 하지만 이번에 논란이 되는 기사는, 인간의 직관으로는 전혀 예상하기 힘든 수를 중요한 순간에 큰 대회에서 여러번 보여줬기 때문에 의심을 받는 것 같습니다.

  • @KischurZelretch

    라노벨. 애니 이야기이긴 한데
    액셀월드라는 작품에서 브레인 인플란트 칩이란게 딱 어울리는 상황이네요 ㅋㅋㅋ

  • @tongtongheejoo
    @tongtongheejoo 년 전 +2

    어릴때 한게임 체스할때 한번씩 쓰던전략을 ...

  • @paracordisuseful47

    ㅎㅎㅎㅎ 감사히 잘 봤습니다 형님
    AI가 법인세워서 상금 받아가야 할 판이네유~^^♥

  • @karus4664
    @karus4664 년 전 +16

    고스트바둑왕 지금 방영하면 진짜 고스트 바둑왕이겠네 ㅋㅋ

  • @yjj2826
    @yjj2826 년 전 +4

    지금은 체스, 바둑이지만 앞으로 어떤 분야에서 또 이런 AI치팅이 발생할지 모르겠네요. 아니 오히려 몽땅 AI로 대체되려나...
    몇 가지 추가하자면 1:50 세계랭킹이 다 한국 중국인건 일본이 대부분 세계대회를 잘 참가 못하거든요. 현재 일본 최강자들인 이치리키 료나 이야마 유타같은 기사가 있긴 한데 보통 일본 국내기전 상금이 세계대회 상금보다 높은데다, 7대기전 일정만으로도 1년 일정이 거의 다 차 있어요. 이야마 유타 같은 경우 세계대회 몇번 나와서 준결승 까지 올라오기도 했고요. 물론 한국, 중국이 세계대회를 자주 우승하는것에 비해 약간 처지긴 합니다.
    7:57 이거 잡아낸게 유투버로도 활동하는 프로기사 프로연우님인데, 귀를 다친것처럼 붕대로 꽁꽁 싸맸었다고 해요.

  • @ktu2362
    @ktu2362 년 전

    기술이 발전하면 그걸 보완하는 법과 제도 또는 룰이 생기는데 과연 A.I에게는 어떤걸 적용시켜야할지 어떻게 받아드려야할지.....

  • @jeyji2534
    @jeyji2534 년 전 +55

    바둑계에서 유명한 이야기인데 이걸 여기서 다루네요. ㅋㅋㅋ
    아직 의혹단계라서 증거가 나온건 없으니 좀 더 지켜봐야될 사안이긴하다고 생각합니다

    • @kujokujo6650
      @kujokujo6650 년 전 +7

      그래도 한국 바둑팬들은 치팅이 맞다고 보는 분위기가 더 크죠?

    • @HizukiRui
      @HizukiRui 년 전 +6

      @@kujokujo6650 홍위병도 아니고 법치국가인 한국에서는 증거와 법적 근거로 판단해야됩니다.

    • @ReN-wt8lx
      @ReN-wt8lx 년 전 +27

      @@kujokujo6650 중국쪽에서는 오래전부터 이 논란이 있었더라구요. 근데 이번 춘란배때 중국상위랭커들이 더 크게 터트려서 한국은 진짜 그런가?하고 분석하는 분위기구요.. 다만 의혹만 있고 치팅을 했다면 그 방법이나 증거에 대해서는 밝혀진게 전혀 없어서 단언하기는 이른 단계입니다.

    • @user-vz2ym9wg3f
      @user-vz2ym9wg3f 년 전 +2

      욕할게 못되는게 김은지 사건 생각해보자...

    • @user-ws9fv9lt8j
      @user-ws9fv9lt8j 년 전 +10

      원래 못하다가 나이들어서 치팅이후에 실력이 급격하게 올라갔음 재능에 영역인대 중국왈 깨달음을 얻었다고함..ㅋㅋㅋ 무슨 무협지도 아니고

  • @user-fk6yn2dq3j
    @user-fk6yn2dq3j 년 전 +5

    19세에 우승한건 문제가될수없죠. 이창호9단은 16세때 세계대회 우승하셨는데....
    문제는 못하던애들이 1-2년사이에 말되안될정도로 실력이 늘었고 하필 기보를 돌려보면 ai일치율이 극단적으로 높은게 문제죠.

  • @user-mi3py5hg6l
    @user-mi3py5hg6l 년 전 +2

    시대가 빨리 변화하고 있군요

  • @user-jm1dz3cr3x

    아.. 저도 워3 리그 진짜 좋아했었는데 그 놈의 사건... 하아 ㅠㅠ 진짜 가슴아프네요.
    라떼시절 그 먼 코엑스가서 현장응원하면서 봤었는데..

  • @user-fl8xr3mx6o
    @user-fl8xr3mx6o 년 전 +3

    걸리면 몰수하고 모든기록 삭제 불명예퇴출에 형사처벌 벌금까지 때리면 어느정도는 커버될듯.

  • @gt2056
    @gt2056 년 전 +4

    체스랑 바둑이 하루 이틀 데이터가 쌓인 곳도 아니고 천재들 몰려있는 동네인데 누적된 데이터보다 훨씬 월등하다면 결국 뽀록나지.
    하물며 체스 두는 모습이 집중을 못하고 두리번 거리더만.......
    소송도 블러핑도 우선 지르고 보는거고 진짜로 벗고 전자파 차단된 곳에서 하자고 하면 온갖 핑계를 대면서 피할놈이지.

  • @user-bm6tg5pj3n

    한번더 다뤄주세요 ㅋㅋ

  • @michaellee3678
    @michaellee3678 년 전 +2

    형 고마워! 그래도 올려주었구나!

  • @user-sj8uw5xc9b
    @user-sj8uw5xc9b 년 전 +4

    AI라면 최근 떠오르는 ChatGPT도 다뤄주세요~

  • @ds1puu
    @ds1puu 년 전 +3

    대국장을 모든 무선신호가 차단되게 만들면 된다… 에너미오브스테이트인가 영화에 나온 방처럼…..?

    • @tmddkqo5260
      @tmddkqo5260 년 전 +1

      지하 냉동창고나 핵방호용 방공호에 들어가서 두면 됩니다

    • @user-yq2ym3jk1i
      @user-yq2ym3jk1i 년 전

      해루석 수갑 채우고 대국시켜야됨 ㄹㅇ

  • @son7339
    @son7339 년 전 +1

    형 사랑해요

  • @user-jb9ze1ou6o
    @user-jb9ze1ou6o 년 전 +1

    개멋있다... 따거...

  • @jhhong0418
    @jhhong0418 년 전 +69

    4:20 김종호 폼 미쳤다.

  • @bj14k92
    @bj14k92 년 전 +18

    바둑 서비스 3천년만에 결국 망겜행

  • @No_thing__
    @No_thing__ 년 전 +2

    바둑뿐만 아니라 ai산업이 그림,소설,작사작곡 등등 다양한 창작 및 문화 산업과 스포츠에서도 급격하게 발전하는건 기술이 좋아진것도 있지만 현재 존재하는 기존의 저작권법이 허술해서 ai가 저작권법의 제재를 교묘하게 피해갈 수 있어서 법적인 처벌과 제재를 받지 않고 발전할 수 있는거라서....
    저작권법 같은 법들이 어느정도 개정되고 보안만 좀 되도 현재와 같은 ai그림사태나 ai바둑 치팅 사태등은 훨씬 덜 일어날거고
    현재같이 논란이 되는 ai그림사태로 인한 업계 멸망같은건 많이 없어질듯 솔직히.

  • @daviddk9290
    @daviddk9290 년 전 +2

    누구나 인공지능을 쉽게 사용할수있는 시대라 바둑 프로기사의 존재가치가 사라진게 본질적인 문제죠

  • @freeyang25
    @freeyang25 년 전 +37

    인류 멸종 전까지 인공지능을 이긴 인간은 유일하게 이세돌일뿐...

    • @user-ve5dv6iz9o
      @user-ve5dv6iz9o 년 전

      @@user-qi4eb5uh5m 아..네...

    • @wnstjr2356
      @wnstjr2356 년 전

      @@user-qi4eb5uh5m 한 수 한 수 둘때마다 n억수 그 이상을 계산하면서 두는게 ai인데 1판이라도 이긴거면 대단한거 아닌가 ㅋㅋㅋㅋ 졌어도 사실상 이긴거라고 봐야지. 그 당시 이세돌 입장에서는 잃을게 없는 싸움이었음

    • @bsj3002
      @bsj3002 년 전

      @@wnstjr2356 지금은 인간이 AI를 뛰어넘는다는게 불가능에 가깝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그때는 그런 분위기는 아니지 않음?
      오히려 그 경기를 통해 AI가 바둑이라는 영역에서 사람을 뛰어넘었다는 인식이었지.
      그랬으면 이세돌 당사자 입장에서 그 당시에는 잃을 게 많을 것이라 생각했을 수도 있음.

    • @user-vd5gv5bc2i
      @user-vd5gv5bc2i 년 전

      의미가 있나 ㅋㅋㅋ

  • @KoongYe
    @KoongYe 년 전 +200

    AI의 무분별한 정보취득과 전파으로 인해 저작권과 여러 직업의 생존권 문제도 크게 대두되고 있음. 곧 막노동같이 물리력이 필요한 일을 제외한 모든 사무적+창의적 업무를 AI가 대체할 분위기인데 일자리 문제가 엄청 심각해질듯.

    • @reyran8607
      @reyran8607 년 전 +21

      창의적 업무를 AI가.... 웃고갑니다

    • @user-lq6lm8fh6m
      @user-lq6lm8fh6m 년 전 +123

      @@reyran8607 미술, 음악도 요즘엔 다 ai로 만드는 추세인데 그게 창의적이 아니면 대체 뭐가 창의적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iq1os7fj1u
      @user-iq1os7fj1u 년 전 +58

      @@reyran8607 웃기냐?ㅋㅋ

    • @user-vt5mn5pn6u
      @user-vt5mn5pn6u 년 전 +35

      @@reyran8607 본인이 창의적이란 부분을 어떻게 보는지 모르겠는데 현재 예술분야에선 딥러닝이후에 빠르게 지분을 잡아먹고있음. 바로 얼마전만해도 AI로 그림그리는거로 출품해서 상받고 그러는데... 물론 저작권이나 그런 부분에서 무분별한 배끼기 같은 부분이 나오기도하지만 과도기적인 부분이고 시간이 더 지나면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됨.
      예술분야를 제외하면 학술분야? 이쪽은 뭐 기본 이론에 대한 부분은 사람들이 해야하는 부분이지만 계산을 포함한 다양한 부분이 예술분야보다 훨씬 먼저 적용된 부분이고...

    • @Cookizie
      @Cookizie 년 전 +4

      근데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앞으로 일할사람이 정말 급속하게 줄어들거라서 필요하긴 해요.

  • @user-dj5db4ws8v

    5:10 와 현실캐삭빵 ㄷㄷㄷ

  • @dongugkim6969
    @dongugkim6969 9 개월 전 +1

    어금니같은데 임플란트박고 주변 점 시계방향으로 횟수 정해서 진동만줘도 바둑치팅은 될거같은데...

  • @user-ty2cr2wj9f
    @user-ty2cr2wj9f 년 전 +3

    AI 도입되면 한화도 이길수 있을까요??

  • @user-jl5fl7bf2d
    @user-jl5fl7bf2d 년 전 +8

    Ai가 미술 음악 바둑 대체 못한다고 생각했던 분야들부터 개박살나는중

  • @user-tc4iu5eb3t
    @user-tc4iu5eb3t 년 전 +1

    MRI 검사 하고 박스에서 하면되지않나??
    금속물질이 있는 제품을 몸에 이식했거나 삽입했을때 아주 치명적일수있음... 오함마보다 위험함..
    장난질하다가는 그냥 몸에 빵구나는거임..

  • @TENCENTGAMES_
    @TENCENTGAMES_ 년 전

    혹시 이런건가. 한스 니에만은 답지를 게속 봐왔으니 수들을 본능적으로 외우고 있어서 그런걸로 두는 것이라는 상상을 해봅니다.약간 수학 답지를 보면서 공부를 하는 느낌?

  • @Drone0
    @Drone0 년 전 +15

    앞으로 바둑, 체스쪽에서 더 다양한 방향으로 논란들이 생길거리가 많을것같네요.
    이제 인간이 컴퓨터를 바둑에서 이기는건 거의 불가능한 시대가 되어가는듯

    • @izumiaco5079
      @izumiaco5079 년 전 +30

      되어간다고요? 아니에요. 이미 인간은 바둑 AI 이길 수 없음. 현재 바둑 얼마나 잘두냐의 지표가 AI 하고 얼마나 일치하냐로 되버렸는데

    • @Sigma-Male017
      @Sigma-Male017 년 전

      응 소프트웨언 못이겨도
      하드웨어에선 쨉도 안돼
      꼬우면 전기차단 하면 인간이 이김 ㅅㄱ

    • @mangsang9999
      @mangsang9999 년 전 +12

      거의 불가능한 게 아니고 불가능해요. 이미 그런 시대가 되었고요. 것도 한참 전에.

    • @yodkssudgktp_1424
      @yodkssudgktp_1424 년 전 +6

      이세돌이 알파고를 이겼을때, 그때 이후로 이미 불가능해짐

    • @user-jc6o
      @user-jc6o 년 전 +10

      이세돌형이 마지막이였음

  • @KagaYa_
    @KagaYa_ 년 전 +65

    알파고 다큐멘터리에서 개발 엔지니어 중 한명이 알파고는 그냥 프로그램이고 진정한 인공지능 근처에도 못갔는데 의인화해서 말하는게 신기하다 라고 그랬었죠...

    • @englishmutton
      @englishmutton 년 전 +14

      개인적으로는 한국언론이 너무 과도하게 이세돌 기사님께 포커스를 둔 면이 있어서 너무 아쉬웠죠. 알파고가 작동하는 방법이나 만들게 된 계기들은 결국 유튜브로 따로 찾아봤던 기억이 있네요.

    • @tukpaegi
      @tukpaegi 년 전 +19

      사람은 뭐든 의인화해서 생각하는 본능이 있죠 애완동물을 가족으로 여긴다든지

    • @SarkMin
      @SarkMin 년 전 +8

      로봇청소기도 일종의 막내취급 받는 일도 흔하니

    • @kckim1111
      @kckim1111 년 전 +6

      @@SarkMin 아...나도 청소기에 이름 붙여준 1인

    • @KagaYa_
      @KagaYa_ 년 전 +2

      사실 저 말의 의도는 의인화가 중요한게 아니고 사람들이 딥로닝 프로그램을 스카이넷 마냥 과대해석한다는것이죠 ㅎㅎ

  • @user-nq3wf9nf7d
    @user-nq3wf9nf7d 년 전 +2

    뭐 치팅방식이야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에 최고의 방법은 배리칩이죠...
    특히나 저렇게 한 게임 한게임에 자신의 운명이 달려 있는 체스나 바둑의 경우에 배리칩은 최고의 은사가 아닐지 싶네요
    설사 뇌에 직접 연결이 안되어 있다고 해도 모르스부호처럼 약간의 신호만 보낼 수 있다면
    명색이 프로선수라는 최고의 두뇌 엘리트들에게 까짓거 어려울 일이 있겠습니까?

  • @Over_The_Horizon000

    스타2 AI VS AI하는거보면 진짜대단하던데
    전프로 VS AI 에서 못이기고 발리는거보고 아... 아직은 멀었고나 싶더라고요

  • @user-fn2qj9se7m
    @user-fn2qj9se7m 년 전 +21

    터미네이터 같은걸 생각했는데... 요즘 그림쟁이들을 요절내고 있던대요 ?..

  • @user-ji7dh8md9g
    @user-ji7dh8md9g 년 전 +5

    바둑의 무한대에 가까운 경우의 수를 인간의 직관으로 커버쳐왔는데 이걸 AI 계산력으로 뛰어넘어버린 순간 AI를 이기는건 불가능에 가까워졌음
    이미 알파고 때문에 지금도 바둑 메타가 전투바둑에 계가싸움으로 바뀔만큼 인간이 오히려 AI를 따라가는 실정임

    • @user-vp7zv7nk3v
      @user-vp7zv7nk3v 년 전 +2

      계산이 아니라 학습으로 하는 거임
      계산으로 하면 넘 복잡한건 여전

    • @nayitis
      @nayitis 년 전 +1

      AI도 계산이긴 한데 직관이기도 함. 그냥 경우의 수 다 계산해서 하는 거 아님.

  • @mekopark3201
    @mekopark3201 년 전

    음~ 공돌이 입장에서 직장 크기와 2버튼 이상 컨트롤 가능한 괄약근의 소유자 혹은 근전도 측정장비가 있다면 충분히 가능해 보이는게 문제네요 ㅋㅋㅋ 아 더러운 상상해버렸다

  • @idealist_87
    @idealist_87 개월 전

    전쟁과 전술지휘에 아마 가장먼저 활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대의 살상효과를 위한 화력투사
    최상의 전술성과를 위한 기동계획
    전략적 목적달성을 위한 최적의 작전안...
    군사목적으로 투입된다면
    아 정말 암울하군요...

    • @user-xm3hi3kn4j
      @user-xm3hi3kn4j 개월 전

      이미 되어있습니다 살상명령은 쥐휘관의 최종 승인으로 이루어지고 가상 전투 훈련에서 사용이 이미 되고 있습니다

  • @user-lw7lf8xn2v
    @user-lw7lf8xn2v 년 전 +6

    매일 오르는 계단 몇cm만 낮아져도 고꾸라지는 게 사람인데
    수만번의 바둑을 둔 기사가 사람의 바둑이 아니라 신의 바둑이라고 느꼈을 정도면 뭐가 있긴 할듯

    • @dongugkim6969
      @dongugkim6969 9 개월 전

      건축쪽분이신가요 계단 몇밀리로 사람 자빠지는거 의외로 모르는분들 많던데

  • @user-vj4zt4sf9k
    @user-vj4zt4sf9k 2 개월 전

    진서사범님 ❤❤

  • @SeoulH_KIM
    @SeoulH_KIM 년 전

    04:17 이 때부터 시작된... 댓글창 따거의 향연!!

  • @rankingtopten_
    @rankingtopten_ 년 전 +13

    인공지능으로 공부해서 가장 인공지능과 가깝게 둔다고 하는 1위 신진서9단이 정말 손도 못쓰고 졌다고 하니 의심은 갈만한 정황이긴합니다

  • @user-hh5qs2lx4m
    @user-hh5qs2lx4m 년 전 +4

    커제가 말하길
    "신진서가 리쉬안하오를 이길 순 없을껄?"

  • @chois7846
    @chois7846 년 전 +1

    이쯤되면 바둑도 프로전용 부스에서 해야할판....

  • @eralfeelgen1498
    @eralfeelgen1498 년 전 +1

    이 히한 하오~ ;; ㄷㄷㄷ

  • @kangkang394
    @kangkang394 년 전 +6

    내추럴 바둑기사끼리 경쟁하라구 ㅠㅜ

  • @user-ub3wp2eg4f
    @user-ub3wp2eg4f 년 전 +6

    5:40 중국에 아직 저런 영웅호걸이 있었다니....5:40존나멋있네
    자기보다 랭킹 위인 사람한테 멸망전이라니ㄷㄷㄷ5:40

  • @jaeminryou9831
    @jaeminryou9831 년 전

    축구나 농구같은데선 모스부호 같은걸로 위치조종을 할 수 있지않을까? 롤도 부쉬 안에 숨어있다가 습격하는걸 피하는데서 인간의 능력으로 알 수 없는 반응이 나오는데

  • @mojito_origin953
    @mojito_origin953 년 전 +1

    전쟁할때 상대 레이더와 전자장비 무력화시키기 위해서 재밍하듯이 재밍된 방에 가둬놓고 경기하게 하면 될거 같은데....아 그러면 중계장비도 재밍되서 중계가 안될수도 있겠다 ㅋ

  • @user-lt7fx9ds3g
    @user-lt7fx9ds3g 년 전 +7

    자율주행이 보편화 대중화가 되면 아마 직접 운전하는건 법으로 막히지 않을까....

    • @hanpyulkong3676
      @hanpyulkong3676 년 전 +11

      일본에서는 버스운전사, 화물차운전사가 저임금 장시간노동을 하는 직종이라서 인력부족에 시달리니까 저출산 고령화가 일본보다 더 심한 나라인 한국에서도 자율주행차로 화물차운전기사와 장거리버스운전기사를 대체하려고 할 것입니다.

    • @sinmyeong
      @sinmyeong 년 전

      오.. 좋은 법안이네요.

    • @Thatband0
      @Thatband0 년 전

      운전면허시험 존123나 어렵게 바꾸고 합격한 사람만 운전할수 있게 ㅇㅇ

    • @user-yy8ex5ex1i
      @user-yy8ex5ex1i 년 전 +4

      운전도 단순 스포츠로 바뀌겠지

  • @user-dc4cu5ri2b

    어금니에 골전도 이어폰 임플란트 하면 가능할듯해요 ㅋ

  • @user-sd9iq9jk1q
    @user-sd9iq9jk1q 년 전 +1

    캬하하가 생각나네요 ㅋㅋㅋㅋㅋㅋ

  • @lusyel1
    @lusyel1 년 전 +3

    저 중국 기사 스토리도 웃기게 흘러가는게... 중국 기원에서 아니라고 못을 박았습니다. 그리고 고발자에게 경고도 했고요. 국제 대회에서 문제가 생긴거라, 치팅이 밝혀지면 중국 기원의 위신과 신뢰성은 바닥으로 가겠지요. 그런 맥락인건 이해가 가는데... 이제는 바둑도 같이 두면 안되는 나라가 되가는 느낌입니다..

  • @60s_YouTube_Channel

    영화때문인지,,,뭔가 두렵기도하네요 ㄷㄷㄷ

    • @artitect7161
      @artitect7161 년 전 +4

      네 영화때문입니다.. 그렇게 될일없습니다.

    • @hanpyulkong3676
      @hanpyulkong3676 년 전

      30년전에 나왔던 영화 터미네이터2에 나왔던 로봇 간 전쟁이 현실화되겠네요.

    • @enchou9801
      @enchou9801 년 전

      @@artitect7161 이렇게 단정하다 영화같은 일이 일어나는게 시작이지 ㅋㅋ

    • @artitect7161
      @artitect7161 년 전 +2

      @@enchou9801 단정을 왜 할까요.. 근거가 있으니까요. 님이 생각하는거는 판타지고요

    • @enchou9801
      @enchou9801 년 전

      @@artitect7161 ㅋ

  • @user-qb3sb3yi6z
    @user-qb3sb3yi6z 년 전 +1

    귀를 다친 것같이 붕대를 둘렀었다네요. 풀러서 적발했고...

  • @user-nq3wf9nf7d

    체스 치팅 사진은 카메라 위치가 옆 화장실에서 찍은 거 같음
    서양화장실은 위 아래가 트여져 있는 곳이 많죠
    살그머니 다가가서 찍으려면 프라이버시와 상관없이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 같네요...
    그니까 누군가가 저 분의 치팅을 백퍼센트 확신하고 따라다녔다는 얘기네요...

  • @user-dh9mj1pt9f
    @user-dh9mj1pt9f 년 전 +47

    스포츠 심판과 판사는 ai 도입이 시급

    • @qtp34as37
      @qtp34as37 년 전

      정치적판결,마녀사냥 판결 하는 판사새끼들 싹다~ 폐기물 분쇄기에 갈아버리고 ai 도입 해야함.

  • @koreazio8255
    @koreazio8255 년 전 +15

    바둑유저로써..신진서도 85프로가 나온적이
    단한번도 없었음..ㅎㅎㅎ
    바둑계는 진짜 난리남

  • @user-yy1wv6mw2s
    @user-yy1wv6mw2s 년 전 +1

    유명한 바둑 치팅 애니메이션... 고스트바둑왕 !

  • @mrhou88
    @mrhou88 7 개월 전

    1:44 축잘알;;

  • @user-my9rq3to5k
    @user-my9rq3to5k 년 전 +3

    현재 최고의 바둑 인공지능은 중국에서 만든 절예임!근데 절예가 다른것도 1등인데 치팅판정 내리는것도 1등임
    근데 그걸 중국이 판정을 안해줌ㅋㅋㅋ(절예는 중국 기사만 사용가능) 커제는 중국1등이라 절예를 사용할수 있는 권한이 있을거라 기보 돌려서 인공판정 받았을거라 본다.그러니 커제도 확실하다고 보고 욕하지

    • @hakkeekim248
      @hakkeekim248 년 전

      절예가 치팅판전 1위라는 것은 잘못 안 것입니다. 치팅판정은 AI일치율로 판정하기 때문에 카타고, 릴라, 알파고 다 똑같습니다. 다만 치팅을 절예를 사용하여 했을 경우, 접속기록이 나와 알수 있다는 것이지요. 다른 사람 ID를 사용하여 접속하거나, 카타고나, 릴라, 알파고 등을 사용하여 치팅하면, 똑같이 AI일치율로 판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절예가 치팅판정 1위라는 것은 허위입니다.

    • @user-my9rq3to5k
      @user-my9rq3to5k 년 전

      @@hakkeekim248 개소리 작작 하세요!절예 자체가 압도적인 인공지능 1등인데,같은 대국이라도 절예가 판단하는게 더 확실하지 않겠어요?
      예로 들어서 공부1등이 맞다하면 맞는거아님? 공부 10등이 맞다하면 맞는거임?
      절예하고 다른 인공지능 수준 차이가 어느정도인지 아시고 댓글 달아주세요.절예가 100번하면 100번 다 이겼어요.

  • @user-ze5hn7yx5s
    @user-ze5hn7yx5s 년 전 +6

    앞으로 체스, 장기, 바둑같은건 밀폐공간에서 빨게벗고 해야한다.

  • @user-vw4uj3js8o

    양쪽 발바닥에 진동기 붙여놓으면 되지않을까? 왼쪽 진동기는 세로 오른쪽 진동기는 가로로 실시간 진동을 울리는 거지 컴터 모니터에 미리 해킹깔아놓고 게임 끝나면 알아서 삭제하도록 설정하고 가능할듯

  • @yunlee3904
    @yunlee3904 년 전 +1

    글세 커제가 실시간 중계 없는 조건에서 붙어서 개처발렸다고 본것 같은데
    누군가 실시간 중계보고 신호 떄리면 수신기만 붙이면 아주 몸속에 삽입도 가능하지 않나
    그래서 이제는 실시간이 아닌 30분 지연 중계도 이야기 하던데

  • @paull557
    @paull557 년 전 +9

    근래 10여년 동안 은행 증권회사가 IT 전문가들로 물갈이 되었듯 바둑과 체스계도 최고 실력의 해커들의 각축전이 될 것 같네요. 특히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이 모두 집약되는 해커들의 향연. 기사로 내세운 바지는 기본만 하면 되고 진짜 선수들은 뒤에 있고.. 흐미… 내 아들은 도대체 어떤 세상에 살게 되는 거지??

    • @dongugkim6969
      @dongugkim6969 9 개월 전

      그렇게 디스토피아적으로 생각 안해도 됩니다...지금 말씀하신거도 그냥 네비보고 길찾아가는 운전자랑 같은거 아닌가요

  • @user-ib5qe9ru8m
    @user-ib5qe9ru8m 년 전 +15

    사실상 정답지가 생겼고 누가누가 컨닝 잘하나 대회가 된 바둑은 이제 생태계 자체가 무너질듯..

    • @HizukiRui
      @HizukiRui 년 전 +1

      ai가 놓는 자리에 누가 더 잘 두나. 이게 더 관심사가 되어버린 바둑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