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2시간 수업? 힘겨운 대한민국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3. 11.
  • 어렵고 딱딱한 경제,시사,금융 이야기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경제/시사/이슈/잡썰 토크방송입니다.
    #강제야자 #두발자유
  • 노하우/스타일

댓글 • 2.3K

  • @doclsvlc7878
    @doclsvlc7878 3 년 전 +1664

    대입: 주입식
    대학수업: 주입식
    취업준비: 너만의 것을 보여봐
    취업 후: 조직에 맞춰

    • @stevia6765
      @stevia6765 3 년 전 +69

      ㅇㄱㄹㅇ

    • @user-bp4pc2bg9r
      @user-bp4pc2bg9r 3 년 전 +93

      대입이 주입식이라는 애들

    • @doclsvlc7878
      @doclsvlc7878 3 년 전 +346

      @@user-bp4pc2bg9r 수능이 단순암기로 되는 시험은 아니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교육은 주입식으로 이루어지는게 맞습니다. 주입식의 의미부터 제대로 알고오시길

    • @user-bp4pc2bg9r
      @user-bp4pc2bg9r 3 년 전 +22

      @@doclsvlc7878 도대체 수업 내내 듣기만
      하면 공부가 되는 대입 교육은 어느나라 교육임?ㅋㅋㅋㅋ

    • @doclsvlc7878
      @doclsvlc7878 3 년 전 +73

      @@user-bp4pc2bg9r 저때는 고등학교 수업은 듣기만 했었는데 요즘은 달라졌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수시비중이 늘어서 그런가

  • @jeonghokim8778
    @jeonghokim8778 3 년 전 +2440

    어릴때부터 야근을 준비한다

  • @user-vw2rf9wf1q
    @user-vw2rf9wf1q 3 년 전 +344

    지금 20대가 아이를 못 낳는건 그냥 지쳐서 그래요.. 적성에 맞지도 않는 공부를 12년 내내 시키냐... 대학 가도 달라지지는 않는다는거.. 그리고 상대평가 ㄹㅇ 피말림...

    • @son89412
      @son89412 3 년 전 +4

      ㄹㅇ

    • @tak.222
      @tak.222 2 년 전 +54

      심지어 그렇게 살았어도 힘 빠지는 일이 너무 많음 고생 끝에 좋은 대학가도 취업 헬이고 취업 겨우 해냈는데도 내집마련 불가능 애 낳으면 일이랑 양육이랑 양립 불가능 거기에 공부 안 하고 바로 일해서 돈 버는 옛날 동창이 일찌감치 집 사놔 아니면 코인해서 나보다 돈 많아
      공부가 가성비 안 나오는 시대

    • @user-qn7vz9ue1o
      @user-qn7vz9ue1o 2 년 전 +16

      취준해보면 총 24~6년을 시험공부하는거임. 미친나라지.

    • @user-de6cy4is2r
      @user-de6cy4is2r 2 년 전 +8

      대학원까지 가면 무려 20년을 인생의 4분의1을 보내야한다 그와중에 연애도 해야하고 돈도 벌어야한다 우리나라 교육현실을 따라가려면 내삶을 가지는 것 자체가 허용안된다

    • @toofast1601
      @toofast1601 년 전 +3

      @@mhk17 40+랑 2030이랑 같은대학 같은과 나오면 비슷한 등급 회사에 취업할 수있다고 생각하는건가..최악의 세대답네

  • @oodd6436
    @oodd6436 3 년 전 +368

    가장 큰 원인은 학무모님들 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집에서 편히 쉬고있는걸 보기 싫어하는 학부모님들 60퍼 이상이라고 확신합니다.
    또 집에서 밥안해도 되고 맞벌이 등 일 볼거 해야할거 다 할 수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더 중요시 여겼던거 같습니다. 이건 현재도 똑같구요.
    이러한 학부형들 입김이 학교와 국회를 좌지우지하니깐 고등학생만 죽어나가는거 같네요.
    해뜨고 질때까지 학교라는 감옥에 갇혀있다가 집에와도 눈치만 봐야했던 그 시절 저희가 너무 불쌍하고 대견하네요.

    • @user-ut1rf3zp4h
      @user-ut1rf3zp4h 3 년 전 +20

      ㄹㅇ.. 요즘은 유치원생들 학원보내지...

    • @user-qv9vu5mz9z
      @user-qv9vu5mz9z 2 년 전 +12

      ㄹㅇㅋㅋ 주말에 좀 쉴려고 집에 있으면 나가서 스터디 카페가라고 오지게 쿠사리줌 ㅠ

    • @user-on3pi2tx8l
      @user-on3pi2tx8l 2 년 전 +14

      ㄹㅇ 난 간다고 한적없는데 강제로 일주일 내내 새벽까지 학원 가고 주말에 한시간만 낮잠 잔다는데 뭐가 그리 꼬운지

    • @user-kw6zq7er4w
      @user-kw6zq7er4w 2 년 전 +10

      사람취급이아니라 거의 도구취급할거면 애를 왜 낳는지 궁금하네요 ㅋㅋㅋ

    • @oi-vv2fb
      @oi-vv2fb 2 년 전 +1

      이건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인터뷰 해봐야한다 ㄹㅇ ㅋㅋ

  • @user-no7xr2xh6u
    @user-no7xr2xh6u 3 년 전 +1828

    저렇게 공부하는데 자본주의 사회에서 필수적인 자본/금융에 대한 지식은 하나도 안가르쳐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한 화폐 발행으로 합법적으로 국민 돈 훔치기 ㅋㅋㅋㅋㅋ

    • @user-nm2hz8px9d
      @user-nm2hz8px9d 3 년 전 +87

      선택 과목으로 배울 수 있는 데 경제는 난이도 때문에 선택을 잘 안 합니다

    • @user-vd5qk1oy9d
      @user-vd5qk1oy9d 3 년 전 +209

      경제는 최상위권 극소수만 선택해서 문제임 필수한국사를 없애버리고 필수경제를 넣든가 해야지

    • @user-iu5gc7ox8r
      @user-iu5gc7ox8r 3 년 전 +45

      자본/금융 비문학하면서 다 배우고 경제동아리에서도 배울 수 있음 실용경제라는 신과목도 있고, 방과후에서도 학습가능함

    • @yhc7601
      @yhc7601 3 년 전 +89

      진짜 고3이 오히려 제일 쓸데없는 과목이 많은게 고2 때는 팀구만 3개에다가 고1은 역사도 베우는데 고3은 영미 문학, 고전 읽기, 영어권 문화 이딴 선택과목이 한 과목당 3시간씩 일주일에 총 6시간임.

    • @Rheepo
      @Rheepo 3 년 전 +90

      @@agpapllaex-q9dk2lr 뭘 안들어 자본주의에서 경제를 모르면 ㅂㅅ인걸 주입시켜줘야지

  • @youngseokshin540
    @youngseokshin540 3 년 전 +824

    옛날이 좋았지 좋았지 하는데 고등학교 시절은 진짜 못돌아가겠다.. 고3때 7시등교 22시하교..ㅋㅋㅋ 진짜 최악이였어 직장생활보다 빡신듯.. 아니 저걸어떻게 했나싶다..ㅋㅋ

    • @hahaha44natecom
      @hahaha44natecom 3 년 전 +20

      차라리 군대가나은 듯....

    • @MJ-ef3yg
      @MJ-ef3yg 3 년 전 +13

      그래서 직장생활 솔직히 딱히 힘들지 않음

    • @user-qu5dy9kn8p
      @user-qu5dy9kn8p 3 년 전 +58

      @@hahaha44natecom 그건 아닌듯

    • @lhk5339
      @lhk5339 3 년 전 +22

      그때는 그게 당연한 줄 알았으니까.

    • @yellowtail2357
      @yellowtail2357 3 년 전 +18

      토요일만 되면 하늘보면서 태양보고 신기하다며 친구들이랑 웃으면서 하교했던....

  • @SB_ROH
    @SB_ROH 3 년 전 +51

    미국 유학생입니다..
    이따구로 뼈빠지게 공부해도 현실은 미국에서 하루에 3시간만 공부한 미국 고졸들이 한국 sky애들보다 대접 잘 받는거 자주 봤습니다.
    한국에서 초중고 12년동안 하는 공부 사실 절반 정도로 압축해서 오전 8시 ~ 오후 6시까지 10시간만 공부만 해도 충분합니다.
    애초에 수능도 대학에서 학업성취도를 얼마나 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시험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시험이 아니거든요:;
    한국 교육은 지나치게 비효율적이에요.
    게다가 남들 다 가는 아무 의미 없는 대학4년, 게다가 군대 2년까지.. 한국인들은 26살은 되야 진정한 의미의 인생을 시작하지만, 이미 미국애들은 이미 미국애들은 19~20살 때 어떤 분야든 제대로 시작해놔서 26살이면 어깨쫙피고 있고, 이미 결혼한번했다가 이혼까지 한번은 한 나이입니다. (워낙 결혼을 가볍게 생각하는 문화다보니..)
    기본적으로 교육의 비효율성이 개선이 안 되면 대한민국 저출산문제는 해결이 될 수가 없어요.
    하루라도 일찍 결혼해서 애 낳아야할텐데 30대가 되서야 부모로부터 자립하는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사회구성원 상당수가 노산을 깔고 가는 겁니다.
    게다가 길어진 교육기간으로 늘어나는 아기양육비는 덤이고요;;
    근본이 잘못된 나라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깨있는 사람들은 무조건 해외로 나가는겁니다. 자식들만은 이렇게 잘못된 환경에서 자라지 않게 하기 위해서요..

    • @user-cp6jw6hy9s
      @user-cp6jw6hy9s 3 년 전 +2

      한국 수준 ㄹㅇ 실화냐???
      그 전설같던(?) 한국이 맞냐
      수준 ㄹㅇ 최악이다

    • @Moon-qg2kb
      @Moon-qg2kb 2 년 전 +7

      이 댓글 보니까 저출산 원인은 주택가격이 아니라 가성비 구린 사교육비와 아웃풋이라는 거네요. 안 되는 공부 붙잡느라 소비된 생체주기 또한 노산의 원인이로 꼽히고요.
      스카이보다 미국 고졸이라....서글픈 현실ㅋㅋ 솔직히 미국 사립학교(공립은 수준 낮다고 해서 제외) 고딩이랑 한국 탑10대학재학생이랑 토론하면 고딩이 이길거 같은 느낌은 들긴 하더군요.

  • @user-xo8go8zp3u
    @user-xo8go8zp3u 3 년 전 +74

    나는 진짜... 군대보다 고등학교가 더 힘들었음.. 몸도 마음도..구라안치고 진짜... 성적도 중딩때보다 안좋아지고 생활패턴 저렇게바뀌니까 살은 찌는데 진짜 자존감 확떨어지고 3년내내 우울했음

  • @user-et6zr4jj7q
    @user-et6zr4jj7q 3 년 전 +372

    그나마도 저런 악습에 저항할 수 있는 건 공부 잘하는 학생들 몫... 공부 못하는 학생들은 공부를 못한다는 이유로 무시당하고 목소리에 힘이 실리지 않음.

    • @sonj.w5819
      @sonj.w5819 3 년 전 +78

      실제로 교사들도 공부 못하는 학생 ㅈㄴ 무시하고 차별함. 그리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얘기함.

    • @abc123ef45
      @abc123ef45 3 년 전 +7

      ㅋㅋㅋㅋㅋㅋ 일잘하는 직원 고과 챙겨주는거랑 같은거네 생각해보니. 선생님들도 결국 직장인들중 한명이기때문에 이해는가네

    • @namutnipp
      @namutnipp 3 년 전 +12

      교육과 취업에 대해서도 학생과 청년들이
      함께 좋은 목소리를 내야 좋겠는데, 서로를
      무능하다며 조롱하고 물어뜯는 것들이 있죠.
      이는 마치 착취와 학대에 익숙해진 노예들이
      노예사슬을 자랑하는 것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 @user-su1ij9je6l
      @user-su1ij9je6l 3 년 전 +14

      공부못하면 발언권을 안주고 공부 잘하면 눈치보느라 못말하죠

    • @MrJun771
      @MrJun771 3 년 전 +4

      이래서 꼭 사무직 취업만이 답이 아니죠. 돈 잘버는 다른 일도 많은데. 저런 곳에 시간버릴바에 차라리 자퇴하고 하고싶은 걸 파는게 낫다고 봄

  • @iliiiilllliliiili
    @iliiiilllliliiili 3 년 전 +1256

    한국 교육은 비효율의 극치죠. 정말 공부 할 애들만 해야하고 나머지는 일찍 직업의 길로 가야함. 지금 이대로는 너무나 사회적 낭비

    • @user-yu7lr9mc7w
      @user-yu7lr9mc7w 3 년 전 +65

      저게 완전 고육지책인게 학교에 있는시간을 강제하는 이유(야자 등)가 사교육으로인한 격차를 줄이기 위함도 포함되있어서 어쩔 수 없이 하는걸로 알고 있음. 학교가 빨리 끝날 수록 돈 있는애들은 그 시간에 학원이나 과외받을게 뻔하니까 아예 그 시간을 줄이려는거.
      근데 저럼에도 저거끝나고도 사교육 받는애들도 있으니 걔네들은 진짜 죽어나가는거지.

    • @hadayam
      @hadayam 3 년 전 +37

      당신 자식도 대학 안보낼 자신있음 하던가. 막상 부모되면 그리 못해

    • @user-gp1bx9vj1u
      @user-gp1bx9vj1u 3 년 전 +10

      애초에 졸업생들중 3000이상못받는 애들이 절반넘어가면 폐교가 답임.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3 년 전 +48

      한국은 500년간 세뇌된 유교적 핏줄,조상 중시 .
      서양은 20살이면 독립
      오직 한국만 사교육비,등록금,결혼비,손자돌봄... 늙어 죽을때까지 핏줄에게 퍼줌.
      주식회사가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전부다 핏줄 경영하는 유일한 나라.
      진보,보수 할것 없이 핏줄 퍼주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나라.
      그래서 힘들어지면 핏줄을 한 운명체로 보고 가족 살해가 매우 흔한 나라.
      핏줄중시로
      미혼모 왕따,비난,차별
      동거비율 세계 최저
      수십년간 해외입양 세계 1위
      비혼출산 oecd 평균 39%,핏줄 이기주의 한국은 1%
      난임부부들도 핏줄중시로 입양 꺼림.
      서양은 제사 없음.
      한국은 명절도 제사(핏줄)로 인해 그 누구도 행복하게 지내지 못하는 나라.
      제사로 핏줄 연결을 끊임없이 각인 시키는 나라!!!!
      핏줄 이기주의 ,핏줄 퍼주기->양육부담 ,양극화, 희망포기->비혼 급증->국가 소멸..
      성인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얼마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그저 공부하는 기계로만 학생 키우는 나라
      강제 고자화 시키고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4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한국
      중국은 대리모가 활황 , 근데 한국은 다 불법인 나라.
      일본인 사유리는 일본에서 합법적으로 정자 기증 받아 미혼모 출산.
      근데 한국은 다 불법인 나라!!!!
      그저 핏줄 이기주의 밖에 없고 윤리 , 도덕 따지기만 하고 선비질만 하다가 소멸 될 나라.
      남의 나라 티끌에는 광분하고 자기 눈에 대들보는 안보는 국민성,

    • @user-nc1og8yz5q
      @user-nc1og8yz5q 3 년 전 +11

      공부 안할 애들 자유 주면 양아치 되서 네 이웃으로 돌아온다. 니가 그 양아치가 아니라면 강제교육에 감사해라.

  • @ori5581
    @ori5581 3 년 전 +256

    나 32살인데 20년전에 나 존나게 팼던 선생 이름 기억하고있다가 교육청에 추적해서 얼마전에 전화해서 존나따졌다ㅋㅋ속시원했음

    • @jih-zf8xm
      @jih-zf8xm 3 년 전 +25

      잘해쪄 뿌뿌

    • @adenk191
      @adenk191 2 년 전 +12

      나이스!

    • @applecar6684
      @applecar6684 2 년 전 +15

      아직도 재직중이었나요ㄷㄷ

    • @user-mz9gl6zr2x
      @user-mz9gl6zr2x 2 년 전 +10

      후기좀 ㅋㅋㅋ

    • @vdoke4749
      @vdoke4749 2 년 전 +10

      나도.. 부모욕까지 하면서 때리는 선생들은진짜..
      지금만나도 ‘아직그래요?’ 하고 묻고싶음.

  • @user-tv5ho6gt1w
    @user-tv5ho6gt1w 3 년 전 +28

    초중고 무상교육ㅈㄴ좋긴함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지는 건 ㄹㅇ 좋은건데 100명중 10명~20명만 공부로 밥해먹는 상황에서 애들 싸그리모아서 다른 길 다 막아두고 공부만 하세요~ 이러면 어쩌라는 거여

  • @gadtion119
    @gadtion119 3 년 전 +348

    왜 출산률이 0.7명이냐고?
    ㅋㅋㅋ

    • @Go_is_me_Believe
      @Go_is_me_Believe 3 년 전 +38

      다들 알면서 모른척 작렬ㅋㅋ

    • @na_b4000
      @na_b4000 3 년 전 +12

      다들 알죠 ㅋㅋㅋ

    • @ah.k4872
      @ah.k4872 3 년 전 +33

      근데 꼰대틀딱들은 저런 사실들 다 애써 외면하면서 요즘애들이 이기적이고 싸가지없어서 애를 안낳는다고 ㅇㅈㄹ하죠ㅋㅋ

    • @user-vg6tb9ft2d
      @user-vg6tb9ft2d 3 년 전 +27

      파란옷 입고있는 아줌마가 20대들 사회 경험치 낮아서 그렇다잖아~ㅋㅋㅋㅋ
      니들탓 인거임 전부ㅋㅋㅋㅋㅋㅋ

    • @user-Roni
      @user-Roni 3 년 전

      @@user-vg6tb9ft2d 허허헠ㅋㅋㅋ 시발ㅋㅋㅋㅋㅋㅋㅋㅋ

  • @newfacekorean
    @newfacekorean 3 년 전 +732

    야자는 그저 한국사회 직장생활 야근을 대비하기 위한 사전연습...

  • @lee-qq2hq
    @lee-qq2hq 3 년 전 +162

    오죽하면 앨빈 토플러가 한국은 정말 쓸데없는걸 배운다고 시간과 돈을 낭비한다 했죠. 아울러 학생들의ㅡ인생도 갈아넣고. 정말 저런 짓을 왜 했나 싶은

    • @lawkey14
      @lawkey14 3 년 전 +6

      진짜 문제는 그걸 전혀 쓸데없다고 생각하지 않는사람들임ㅋㅋ 그리고 그런말하는놈 치고 성적 좋은사람이 없더라

  • @capt.bridge
    @capt.bridge 3 년 전 +59

    야자 끝나고 담임선생님께 하던 인사말이 '집에 다녀오겠습니다~' 였습니다.

  • @1634gj
    @1634gj 3 년 전 +132

    학창시절부터 노예의 삶을 뼈에 새겨주는거지. 사회인되서 이질감 못느끼게ㅋㅋㅋㅋㅋㅋ 학창시절 자유롭던 애들을 노예로 부리는게 쉽겠냐고ㅋㅋㅋ

    • @yhc7601
      @yhc7601 3 년 전 +11

      오 사회현상에 대해서 갈등론적 관점으로 보시는 분이군요.

    • @user-ls6ff2pz9n
      @user-ls6ff2pz9n 3 년 전 +4

      @@yhc7601 무친 사회문화

    • @kenaing1
      @kenaing1 3 년 전 +11

      K-노예교육

    • @jsb_jsb1416
      @jsb_jsb1416 3 년 전 +2

      @@yhc7601 기갈상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ur8jq3dj2b
    @user-ur8jq3dj2b 3 년 전 +847

    이런 나라에서 애 낳으면 기본적으로 이미 아동학대가 성립된다.

  • @sangjayce3426
    @sangjayce3426 3 년 전 +71

    ㅋㅋㅋㅋ 어차피 저러고 공시준비하거나 ncs준비하는 애들이 대부분일텐데ㅋㅋㅋ
    진짜 우리나라보면 단체로 망해가는거 같아ㅋㅋㅋ

    • @sowhat9755
      @sowhat9755 3 년 전

      ㄹㅇㅋㅋ

    • @tak.222
      @tak.222 2 년 전

      ㅇㄱㄹㅇ 저렇게 굴려서 노벨상 타는 인재가 나오는 것도 아님

  • @user-ww3ph5mg4l
    @user-ww3ph5mg4l 3 년 전 +53

    공부때문만이 아니라 진짜 너무 우울했고 몸이 너무 아팠음 혼자 있을 시간이 필요한데 아침부터 자기 전까지 복작복작 반얘들이랑 모여있는게 너무 답답하고 어쩔때는 수업시간이나 야자때 숨이 잘 안 쉬어졌음 나만 그런가 했더니 친구들 몇몇도 겪었다고ㅜㅜ 그때 얻었던 병들 졸업 전 야자 안하니까 바로 싹 나았다ㅋㅋㅋ 담임이 내가 겨우 야자 안 한다고 그렇게 못난 취급하고 문제아마냥 보던데 내가 왜 그랬겠냐 아팠다고ㅋㅋㅋㅋ

  • @user-gn1jp5vf5w
    @user-gn1jp5vf5w 3 년 전 +92

    지금 생각해보면 걍 차기 노예 준비 훈련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음 ㅋㅋㅋㅋㅋ

  • @user-vj3on9bj9z
    @user-vj3on9bj9z 3 년 전 +231

    대한민국은 세상에서 제일 재미없게, 제일 오랫동안 공부를 시키는 나라입니다

    • @hs3634
      @hs3634 3 년 전 +4

      ​@@dhsyxgahqi7930 공부가 재밌는 나라가 없다고요? 하버드대학 학생들 아무나 잡고 공부가 재밌냐고 물어보셨어요? 다 재밌다고 합니다ㅋㅋㅋㅋ

    • @user-ji2fm6co5x
      @user-ji2fm6co5x 3 년 전 +5

      @@hs3634 전수조사 하셨나봐요?

    • @hs3634
      @hs3634 3 년 전

      ​@@user-ji2fm6co5x 직접 물어봤죠ㅎㅎ

    • @hs3634
      @hs3634 3 년 전 +2

      @@dhsyxgahqi7930 전부라고 표시해서 죄송합니다^^ 제 말은 노는걸 싫어하고 이런 말이 아니라 자기가 배우는 전공과목에 대한 애착이 분명하다는거죠

    • @user-vj3on9bj9z
      @user-vj3on9bj9z 3 년 전 +2

      @@dhsyxgahqi7930 제가 외국은 나가보지 않았습니다만, 자료는 알려드릴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15분에 이범씨께서 나오셔서 제시한 자료가 있습니다. 이상하게 링크를 달면 댓글이 지워져서 링크는 못드립니다만 보시면 공부 흥미도 최하위권에, 공부시간 최상위권 자료를 보여주십니다

  • @CK-lo2eh
    @CK-lo2eh 3 년 전 +123

    아이를 안갖는게 아이를 위한일이다 진짜 ㅠ ㅠ

    • @user-on3pi2tx8l
      @user-on3pi2tx8l 2 년 전 +14

      ㄹㅇ 돈이 무지막지 하게 많아서 유학 이런거 아니면 ㅠㅠ

    • @user-qv1dh1pw4n
      @user-qv1dh1pw4n 년 전 +1

      @@user-on3pi2tx8l 저희 집도 가난 하긴 한데 저도 유학 다녀 왔습니다 가난 해도 열심히 하면 장학금 받아서 갈 수는 있더 군요 ㅠㅠ

    • @modotv7330
      @modotv7330 년 전

      저런 것에 휩쓸리지 않는 현명한 부모가 되면 될 일이지..굳이 안 갖는 게 아이를 위한 일이라니. 그 아이는 세상에 나오지도 못해서 세상 빛 한 번 못 보게 된다고 생각하니 그게 더 안타깝네..

  • @Mad_Bull
    @Mad_Bull 2 년 전 +33

    가장 찬란하고 성장해야할 시기에... 어휴.. 진짜 다시 생각해봐도 시간 개아깝...

  • @jung1gae255
    @jung1gae255 3 년 전 +144

    지금 생각해보니까 그때 때린 선생들 데려다가 맞은만큼 때려보고 싶다

    • @sakoa4532
      @sakoa4532 3 년 전 +21

      살인된다ㅋㅋ

    • @bb1948ag
      @bb1948ag 3 년 전 +20

      피걸레 댐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3 년 전 +17

      그 선생들 지금 생각하면 인간쓰레기들!! 인간애가 없는 사이코패스 같은 인간들 이었음

  • @user-returnfromhell
    @user-returnfromhell 3 년 전 +378

    저따위로 주입식 교육을 쳐시키는데 저 애들이 커서 스스로 생각할 능력이 있겠냐? 자정작용이 일어날 수 있겠냐? 대부분은 그대로 개돼지 되는거지
    저게 우민화 정책의 일환으로 일부러 저러는거 같아서 진짜 개소름..
    우리나라 기득권층은 예나 지금이나 국민들을 노예로 만들 생각밖에 안하는듯

    • @taehoejeong4573
      @taehoejeong4573 3 년 전 +12

      그런 거라고 생각해요, 독서율도 줄여 선동당하기 쉬운 국민들 만들고~

    • @user-fs8fy2do5g
      @user-fs8fy2do5g 3 년 전 +19

      @@taehoejeong4573 애들이 주입식 공부 안하면 독서 하나? 그건 좀 아닌듯

    • @user-ng2nn9oj2b
      @user-ng2nn9oj2b 3 년 전 +84

      딴건 모르겠지만 권위에 순종적이게 만들고 비판할 생각을 하지못하게 만드는건 맞는듯

    • @user-gi1fo5bi4p
      @user-gi1fo5bi4p 3 년 전 +4

      K-Education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3 년 전 +4

      한국은 500년간 세뇌된 유교적 핏줄,조상 중시 .
      서양은 20살이면 독립
      오직 한국만 사교육비,등록금,결혼비,손자돌봄... 늙어 죽을때까지 핏줄에게 퍼줌.
      주식회사가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전부다 핏줄 경영하는 유일한 나라.
      진보,보수 할것 없이 핏줄 퍼주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나라.
      그래서 힘들어지면 핏줄을 한 운명체로 보고 가족 살해가 매우 흔한 나라.
      핏줄중시로
      미혼모 왕따,비난,차별
      동거비율 세계 최저
      수십년간 해외입양 세계 1위
      비혼출산 oecd 평균 39%,핏줄 이기주의 한국은 1%
      난임부부들도 핏줄중시로 입양 꺼림.
      서양은 제사 없음.
      한국은 명절도 제사(핏줄)로 인해 그 누구도 행복하게 지내지 못하는 나라.
      제사로 핏줄 연결을 끊임없이 각인 시키는 나라!!!!
      핏줄 이기주의 ,핏줄 퍼주기->양육부담 ,양극화, 희망포기->비혼 급증->국가 소멸..
      성인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얼마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그저 공부하는 기계로만 학생 키우는 나라
      강제 고자화 시키고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4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한국
      중국은 대리모가 활황 , 근데 한국은 다 불법인 나라.
      일본인 사유리는 일본에서 합법적으로 정자 기증 받아 미혼모 출산.
      근데 한국은 다 불법인 나라!!!!
      그저 핏줄 이기주의 밖에 없고 윤리 , 도덕 따지기만 하고 선비질만 하다가 소멸 될 나라.
      남의 나라 티끌에는 광분하고 자기 눈에 대들보는 안보는 국민성,

  • @kabra8
    @kabra8 3 년 전 +58

    슈카형님 상문고 나오셨구나 ㅋㅋㅋ 제 학교 선배님이셨네 학교 두개가 어쩌구 하길래 응응 하면서 보고 있었는데 상문고 서울고 얘기일줄이야.. 선배님 절 받으십쇼

    • @user-uy1bi7dh1s
      @user-uy1bi7dh1s 3 년 전 +4

      저도 상문고 나왔습니닼ㅋㅋ 반갑습니다!

    • @user-wc2uw3zv1k
      @user-wc2uw3zv1k 2 년 전

      상문고 사건 터져서 잠깐 등교 시간 바뀌고 야자도 안함 그러나 곧 다시 악몽의 시간 부활

    • @jskim2510
      @jskim2510 2 년 전

      으아 난 세화고 ㅠ

  • @peacemaker802
    @peacemaker802 3 년 전 +32

    진짜 모든게 미쳤던거같아요..그때 생각하면..ㄷㄷㄷ

  • @deedj777
    @deedj777 3 년 전 +184

    라때는 선생들이 당구큐대로 때리다가 큐대 부러지고, 선생 손에 물집이 잡혔음
    선생이 그러면서 하는 소리가 내 손에 물집 잡힐만큼 고생하면서 너네한테 사랑의 매를 때리는거에 감사해라.. ㄷㄷㄷㄷ

    • @user-ip6bd2xd1y
      @user-ip6bd2xd1y 3 년 전 +4

      92년생이? 안변했네.

    • @user-jhs7
      @user-jhs7 3 년 전 +2

      탁치니억하고멍듬

    • @user-ci7ee7ib1d
      @user-ci7ee7ib1d 3 년 전 +9

      그거 지랄이지 그냥 스트레스 받은거 푸는거임

    • @Report-02
      @Report-02 2 년 전 +8

      범죄 합리화 하고 있네요. 개 망나니 같은 놈이

    • @JohnDoe-tu7do
      @JohnDoe-tu7do 2 년 전 +1

      정년퇴직하신 은사님께 찾아가서 난자해도 정상참작^^

  • @muzikk6649
    @muzikk6649 3 년 전 +57

    지금도 믿겨지지가 않는다
    어떻게 아침 6시30분에 일어나서 학교 간 뒤에
    오후 10시까지 하는 야자를 버텼지?
    대학생 되니까 1교시 수업 시간 맞춰 일어나기도 힘든데ㅋㅋㅋㅋㅋㅋㅋ

  • @danmuji7405
    @danmuji7405 2 년 전 +19

    어릴 때부터 닭장에 가둬두고 졸업하면
    "자 이제 이 넓은 세상을 훨훨 날며
    너의 뜻대로 펼치며 살렴"

  • @user-fm6hn9qk9d
    @user-fm6hn9qk9d 3 년 전 +30

    비효율도 비효율이지만 저런식으로 공부하다가 대학쯤 번아웃이 와서 공부 자체를 싫어하게 되는 경우가 대다수임. 이게 진짜 문제

  • @hwang5912
    @hwang5912 3 년 전 +210

    저렇게 공부시켜서 의사 경찰 교사 회사원 이런 필수 노예들 키워야지 부자들은 그 시스템 누리면서 숨쉬면서 돈벌고

    • @user-sb5wj8eg9i
      @user-sb5wj8eg9i 3 년 전 +6

      저도 정확히 똑같이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부자가 되려구요

    • @user-jhs7
      @user-jhs7 3 년 전

      부자들은어떤직업인데요?

    • @hwang5912
      @hwang5912 3 년 전 +3

      @@user-jhs7 꼭 직업을 가져서 돈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주식 부동산같은 자산에서 돈이 본인을 위해 일하게 하는 사람들이 부자죠

    • @user-dy6zx7ks6g
      @user-dy6zx7ks6g 3 년 전 +6

      @@hwang5912 주식과 부동산을 하려면 일단 직업이 있어야 한다~(금수저 제외)

    • @hwang5912
      @hwang5912 3 년 전 +1

      @@user-dy6zx7ks6g 맞죠 취직을 통해 빨리 자본금 모아서 사업이던 투자던 해서 경제적 자유를 이뤄내야죠

  • @Fucking_YoutubeHandle_FuckU

    저렇게 공부해서 기껏 온게 연구원인데 맨날 퍼질러 자고 어울려 놀기만 하던 애들이 더 자유로운 직장에서 행복하게 지내는거같아

    • @user-nomukhoon
      @user-nomukhoon 3 년 전 +2

      연구원 하기 엄청 어렵다 들었는데 그런 형님께서 하는 말씀.... 새겨 듣겠습니다

    • @MrJmch6236
      @MrJmch6236 3 년 전

      대기업 생산직 개꿀..

  • @boramy73
    @boramy73 3 년 전 +76

    저 웃긴 교육정책들이 교육부 작품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은 너희 중고딩들 부모의 바람인거야 .. 일찍 끝내자니 사교육이 문제라고 서민들이 격차벌어진다고 난리고 늦게 까지 두자니 공부에 뜻없는 애들은 개고생이고 .. 근데 이게 다 공교육이 부실해서 생기는 문제긴해.. 학교에 널널한 공무원이 저리 많은데 사교육만 하겠냐고.. 교사 수준이 높아지지 않는이상 .. 답이 없는문제라.. 사실 해결이 거의 희박하지..어차피 격차벌어질애들은 벌어질거니.. 적정선에서 일찍 끝내주는게 차라리 나을거라 생각해 밤늦게 잡아둬봐야 하향평준화인거고 어차피 차이나는 애들은 차이나게 되어 있어

    • @boramy73
      @boramy73 3 년 전 +5

      @@user-ss4qz7yl5b 시험잘본다고 교사 수준이 높은게 아니라는걸 놓치신듯, 그리고 시스템 문제는 저도 공감 교사들이 전교조안에서 자기들끼리 목소리 높이니 내부평가제도 있으나 마나죠. 결국 둘다 문젭니다. 교사 수준이 낮은 사람이 많든건 공부좀 하는 학생들 사이에 이미 다 알고 있자나요 ? 자격없는 교사 많다는거

    • @boramy73
      @boramy73 3 년 전 +2

      @@user-ss4qz7yl5b 주변에 좋은 교사들을 주로 보신모양이신데 이상한 교사 많습니다. 적어도 해야 할 일 안하는 교사요. 이런게 시스템 문제일까요 ? 교사자질평가를 못하는 시스템문제죠 이런건 학부모탓을 할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외국사례는 우리나라 같은 입시 환경이 아니니 비교하기 뭣하고 학교를 입시에 최적화해서 사교육화 시키자는 논지가 아니죠. 제가 짚은건 교사의 기본 자질에 대한 얘깁니다 . 조직자체가 워낙비대해지니 이상한 교사도 참 많다는겁니다. 애들 키우면서 공부해오는 내용 기록만 봐도 티가 많이 나요.

    • @boramy73
      @boramy73 3 년 전 +1

      @@user-ss4qz7yl5b 무척 닫힌 마인드 갖고 계시네요 .. 적어도 교사라면 그런 마인드는 접어야합니다.. 뭐하러 교육합니까 ? 애들 교육이미 가정교육부터 개판이면 답없다고 놔두지 . 지금까지 해온 정부의 정책이 최선이고 다해봤다? ㅋㅋㅋㅋ 우습네요. 근데 그런 생각이 대부분 일선 교사 생각이죠. 하지만 안그런 교사들도 있고 그들 생각은 대부분 그런 보편화된 부정적 마인드에 밟혀 버립니다. 안타까운 현실 ..

    • @boramy73
      @boramy73 3 년 전 +2

      @@user-ss4qz7yl5b교사수준이 높아지는건 답이 업는문제라 해결이 거의 희박하단건 이미 얘기했어요. 제가 제기한 문제를 단순 사교육과의 성적대결로 난독하신 님의 글에 조목조목 반박하다가 댓글이 길어진거죠. 교사분들중엔 분명 좋으신분도 계시고 그분들은 일부.. 대부분은.. 그냥 시간채우기 공무원이란건 학생들도 다 알아요. 저도 가족중에 현직 교사분도 있고 관련직업 경험도 해보고 아이도 키워봐서 이미 다 알고 있구요. 참고서 내용 대충 배껴가며 요약조차 잘 안해주고 대부분 시간 보내는 교사도 많다는거 압니다. 그러니 .. 시스템 문제가 제일커 라고 억울함 호소하기 전에..대부분 사람들도 시스템 문제란거 학부모 문제도 있다는거아니까.. 스스로 할수 있는것들부터 해가면서 고치려고 노력해봤으면 좋겠단 뜻이었습니다. 제도자체에 순응해서 이럴수 밖에 없어라고 변론하는건 그 부정적 제도 자체를 옹호하는 비슷한 사람일수밖에 없는겁니다. 댓글은 그런 부조리를 풀수있는 공간이기도 하니까요

  • @Jay.Kuuuuu
    @Jay.Kuuuuu 2 년 전 +16

    7:30부터 21:50까지 ...한국 고등학교는 진짜 헬 그 자체

  • @cocority
    @cocority 3 년 전 +65

    유현준 건축과 교수가 어쩌다어른에서 그랬죠 회사생활을 위해 아침일찍 출근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학교등교를 시킨다고...

    • @user-dv5fe2vq1q
      @user-dv5fe2vq1q 3 년 전 +2

      그 분 문제 많은 걸로 유명합니다 ㅋㅋ

    • @hyun_L
      @hyun_L 3 년 전 +3

      @@user-dv5fe2vq1q 무슨 문제가 있나요?

    • @user-qn7vz9ue1o
      @user-qn7vz9ue1o 2 년 전 +2

      @@user-dv5fe2vq1q 너보단 문제 없음

    • @user-sv3ix4iz7w
      @user-sv3ix4iz7w 2 년 전 +1

      @@user-dv5fe2vq1q 문제많다해도 저말은 틀린얘기가아니라 맞는얘기인데

    • @NuttyV2
      @NuttyV2 2 년 전 +1

      수능 시간에 신체리듬을 맞추기 위함이라고 예전에 쌤이 말해주던데

  • @Woominkyu
    @Woominkyu 3 년 전 +640

    진짜 왜 새벽아침부터 저 지랄을 했는지 이해가 안갔음

    • @IHATECHINA
      @IHATECHINA 3 년 전 +1

      @@uni1mta852 ㅇㄷ??

    • @user-cn5fz1sq4y
      @user-cn5fz1sq4y 3 년 전 +67

      ㅅㅂ 학원이나 자습하고 2시간 숙제하고 나면 한 12시반인데 누가 요즘 12시반에 자냐 한 2시 자면 한 4시간 잘수있음 이게 사람 사는거냐

    • @NaeMutt
      @NaeMutt 3 년 전 +21

      들리지도 않는 영어듣기하고 ㅋㅋ

    • @souns5060
      @souns5060 3 년 전 +1

      지금도 달라진건 없어요 ㅜ

    • @see8759
      @see8759 3 년 전 +15

      ㅇㅈ...교육정책저렇게하는새끼들 잡아서 족쳐야되 아니 초등학교부터 몇년을영어배우는데 회화가 안되는게 대부분인데 이게교육이냐~!!!!! 외국인만나면 어버버... 이말하니 니가 영어를 머같이 배웟대 ..수능영어 거의만점이엇는데...ㅜ억울

  • @user-rk2js1zl7f
    @user-rk2js1zl7f 3 년 전 +26

    저래 놓고 힘들다 그러면
    너만 힘든거 아니야 다 힘들어 ㅇㅈㄹ.
    힘든 수준을 넘어 아동학대 수준이다

  • @jongjinpark5949
    @jongjinpark5949 3 년 전 +36

    지금 생각해보면 한문시간은 왜 있어야 했던건지 이해가 안돼.. 한문선생한테 드럽게 두들겨 맞았는데 뜻도 없고 뭐도 없고 그냥 외우기식..

    • @zayden4309
      @zayden4309 2 년 전 +1

      그 쓸모 없는걸 지금도 하더라고요

  • @bluelobster6100
    @bluelobster6100 3 년 전 +276

    이래서 정치인 기업인 자식들은 한국에서 교육 절대 안시키죠.

    • @user-nomukhoon
      @user-nomukhoon 3 년 전 +19

      그쪽 부류에서 정시로 스카이 가는거 높게 평가해준다고 들었습니다. 오히려 돈으로 아이비리그가는거 약간 능력없는데ㅠ돈으로 밀어붙인 느낌이라 크게 안쳐준데요

    • @kalsairsa4137
      @kalsairsa4137 3 년 전 +4

      @@user-nomukhoon 제발 가보고 말해라 ㅈ도 모르면서 뇌피셜 떠들지 말고

    • @user-nomukhoon
      @user-nomukhoon 3 년 전 +3

      아으 말한마디 했다가 지랄 곱창나고있네
      걍 그렇구나 이렇게좀 처 알고 지식하나 추가한셈 끄덕이고 가면 안됨?
      전투민족 아니랄까봐 아휴

    • @Heo_bang
      @Heo_bang 3 년 전 +7

      요즘 사람들 너무 호전적이다.. ㄷㄷ

    • @user-ji2fm6co5x
      @user-ji2fm6co5x 3 년 전 +5

      @@Heo_bang 현실이 비참하셔서 넷상에서 이런 걸로 자존감 채우는 불쌍한 분들임

  • @user-nb4bd1ic2j
    @user-nb4bd1ic2j 3 년 전 +153

    서태지와 아이들의 교실이데아가 20년전부터 울려퍼졌지만 현실은 전혀 나아지지 않은....

    • @CC-35
      @CC-35 3 년 전 +1

      @@user-vt7bb1ve6h 음악시간이요

    • @user-ul3tq9pb8j
      @user-ul3tq9pb8j 3 년 전 +1

      와 소오름이네

    • @user-gi1fo5bi4p
      @user-gi1fo5bi4p 3 년 전

      이데아는 이데아가 되었다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3 년 전

      한국은 500년간 세뇌된 유교적 핏줄,조상 중시 .
      서양은 20살이면 독립
      오직 한국만 사교육비,등록금,결혼비,손자돌봄... 늙어 죽을때까지 핏줄에게 퍼줌.
      주식회사가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전부다 핏줄 경영하는 유일한 나라.
      진보,보수 할것 없이 핏줄 퍼주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나라.
      그래서 힘들어지면 핏줄을 한 운명체로 보고 가족 살해가 매우 흔한 나라.
      핏줄중시로
      미혼모 왕따,비난,차별
      동거비율 세계 최저
      수십년간 해외입양 세계 1위
      비혼출산 oecd 평균 39%,핏줄 이기주의 한국은 1%
      난임부부들도 핏줄중시로 입양 꺼림.
      서양은 제사 없음.
      한국은 명절도 제사(핏줄)로 인해 그 누구도 행복하게 지내지 못하는 나라.
      제사로 핏줄 연결을 끊임없이 각인 시키는 나라!!!!
      핏줄 이기주의 ,핏줄 퍼주기->양육부담 ,양극화, 희망포기->비혼 급증->국가 소멸..
      성인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얼마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그저 공부하는 기계로만 학생 키우는 나라
      강제 고자화 시키고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4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한국
      중국은 대리모가 활황 , 근데 한국은 다 불법인 나라.
      일본인 사유리는 일본에서 합법적으로 정자 기증 받아 미혼모 출산.
      근데 한국은 다 불법인 나라!!!!
      그저 핏줄 이기주의 밖에 없고 윤리 , 도덕 따지기만 하고 선비질만 하다가 소멸 될 나라.
      남의 나라 티끌에는 광분하고 자기 눈에 대들보는 안보는 국민성,

    • @user-sp1ty9ih5t
      @user-sp1ty9ih5t 3 년 전 +4

      지금은 0교시도 없어지고 야자도 자율적으로 시킨다는데 이정도면 세상 많이 좋아졌죠

  • @user-lc8yw4mk6l
    @user-lc8yw4mk6l 3 년 전 +27

    21세기에 맞는 교육을 했으면 좋겠다. 차라리 퍼즐 맞추게 하는 게 웬만한 학교 공부보다 더 도움되는 세상임.

  • @MZ-so2cn
    @MZ-so2cn 3 년 전 +17

    저렇게 공부해도 좋은 대학 취직이 힘들고 야근아무리 해도 충분한 월급 안정적인 미래가 없다

  • @cosmoh5755
    @cosmoh5755 3 년 전 +75

    대체 무얼 위해 저렇게 해야만 했는지 ㅋㅋ 정말 미친 나라..

  • @see8759
    @see8759 3 년 전 +255

    이런짓을하고 대학을 가서 잠깐 자유를맛보고 얼마안잇다가 군대를끌려간다....그리고나오면 얼마안잇다가 회사에서 해야된다...ㅜㅜ

    • @sky-lover
      @sky-lover 3 년 전 +19

      근데 그 회사가기가 참....어렵다..
      인턴.. 인턴.. 계약직. 하.
      엘리트중의 엘리트들 진짜 많은거같다.

    • @user-si3yg4vh1e
      @user-si3yg4vh1e 3 년 전 +8

      그 회사라도 들어가면 다행이지 아 ㅋㅋ

    • @natsudeshita
      @natsudeshita 3 년 전 +12

      군가산점 폐지 왜했냐ㅜㅜㄱ

    • @user-sh3id8cs4e
      @user-sh3id8cs4e 3 년 전 +10

      진짜....진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생각해보니까 너무 서럽다. 고등학교 3년 고생해서 대학1년 즐겼더니 훈련소...

    • @user-uc4px3vu6z
      @user-uc4px3vu6z 3 년 전 +8

      @@user-sh3id8cs4e 지금 21학번입니다. 저는 그 1년도 없습니다...

  • @ghgusjjang
    @ghgusjjang 3 년 전 +14

    진짜 학생의 인권이라곤 1도 없던 시절
    물론 선생도 근로시간때문에 힘들었겠지만

  • @kallikanlee63
    @kallikanlee63 2 년 전 +8

    디스코드에서 외국애들하고 대화하다 보면 공통점이 있어
    외국 아이가 중고등학생, 특히 유럽권이나 영미권 학생이면, 일본 애들이 8시에 학교에 다서 3시쯤까지 수업을 하고 부활동이나 보충수업을 받으면 6시쯤에 집에 간다고 하니까 애들이 놀라더라고
    그래서 한국 교육 이야기도 나와서 내가 말했지
    "한국의 고등학생들은 아침 8시까지 등교해서 오후 10시에 학교가 끝난다."
    근데 다들 거짓말 하지 말라면서 안 믿는 눈치더라고
    하긴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하루에 14시간 씩 공부하는 미친 인간이 어디 있겠어.
    그 중 한명이 진짜인지 아닌지 기어코 확인해 보겠다고 검색하더니만 한국의 교육을 보도한 신문기사를 여러 개 들고 오더니
    "진짜라서 놀랐다"
    라고 했어. 그제서야 그 친구들이 혀를 내둘렀어. 우리 선배들은 7시까지 학교에 가서 12시까지 공부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니까 반응이 볼만하더라고
    '블랙기업도 그 지경은 아니다.'
    '14시간이 그나마 나아진 거라니 믿을 수 없다.'
    '한국의 고등학교는 전부 블랙기업이냐.'
    '학생, 선생, 할 것 없이 다 불쌍하다.'
    그냥 푸념 한 번 해봤어 솔직히 고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는 야자라는 게 사람이 할 수 있나 생각하면서 야자를 낀 교육 방식을 혐오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 보니 기어코 적응을 하더라고.
    고2를 시작할 때 쯤에는 그 혐오스러운 방식에 아무렇지도 않게 적응한 나 자신도 혐오스러웠는데 1학기를 지내고 나니까 그마저도 그려려니 하면서 살았더라고.
    그냥 내 푸념이야. 이제 와서 그런 과거들을 후회하거나 한탄스러워 하고 싶지는 않아.
    그래도 원하는 거 하나는 그거야
    제발 내 동생들은 적어도 저녁은 집에 와서 가족들하고 같이 먹었으면 해
    내가 원하는 건 그게 다야 내 동생들이 고등학생이 되면 난 이미 대학생이거나 독립한 사회인이라서 부모님하고 뵐 시간이 없겠지
    내 동생들이라도 부모님하고 같이 식사를 해야 부모님도 조금은 덜 쓸쓸해 하실 것 같아서
    내 동생들이 저녁이라도 같이 먹어야 부모님과 더 친해질 수 있을 것 같아서
    저녁 하나 만큼은 집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천천히 먹었으면 해.

  • @kk-rq9nq
    @kk-rq9nq 3 년 전 +1125

    대한민국에서 불이 꺼지지 않는 곳
    1.학교
    2.LH본사 건물

  • @user-eb6uc3mo7v
    @user-eb6uc3mo7v 3 년 전 +53

    저렇게 수 십년을 하는데도 필즈상, 노벨상(평화상 말고) 하나 안 나오는 게 대단해

    • @user-mw9bf1nv7r
      @user-mw9bf1nv7r 3 년 전 +11

      지적호기심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돈벌려고 배우는데 노벨상, 필즈상을 어케받음 ㅋㅋㅋㅋㅋㅋ

    • @user-eb6uc3mo7v
      @user-eb6uc3mo7v 3 년 전 +20

      @@user-mw9bf1nv7r 돈벌려고 보다는 고3내내 하는 공부는 수능만점 받는 법만 주구장창 파다가 대학들어가는 순간 취업공부만 주구장창 파니 순수학문 쪽 연구성과는 잼병이지 싶음.

    • @ruind.8511
      @ruind.8511 2 년 전 +2

      노벨상, 필즈상 못 받는 이유는 고딩 때 야자보단 연구실 문화가 큼.

    • @user-eb6uc3mo7v
      @user-eb6uc3mo7v 2 년 전 +1

      @@ruind.8511 한국,중국 연구실 문화는 비슷하고 일본연구실문화는 서구와 비슷한가보네

    • @seongwanhong1582
      @seongwanhong1582 2 년 전 +1

      유럽일본은 200~300년동안 쌓아온거고 한국은 기껏해야 50년인데 아직은 못따라잡죠..

  • @jihyochoi6028
    @jihyochoi6028 3 년 전 +81

    야자를 제일 원하는 사람은 학부모들
    일찍 집에오면 신경쓰기 귀찮거든

  • @chuchu482
    @chuchu482 3 년 전 +45

    출산율잡으려면 교육정책부터 잡아야될듯 돈도 돈이지만 이런 교육제도 아래서 행복하게 키울 자신이 없음

  • @user-zw4tp3ro7r
    @user-zw4tp3ro7r 3 년 전 +225

    우리나라 학교는 훌륭한노예 양성소지

    • @khp3300
      @khp3300 3 년 전 +10

      그 노예를 더 잘 양성하라고 부추기는 부모 노예들 ㅋㅋㅋㅋㅋ

    • @khp3300
      @khp3300 3 년 전

      @cirmd tjrn ㅇㅈ 하지만 요즘은 아니지 여기서 말하는건 옛날 얘기를 하고있는게 아님

    • @khp3300
      @khp3300 3 년 전

      @cirmd tjrn그걸 혼자만 안다고 생각하고 댓글단거? 이유를 몰라서 그런얘기안하는게 아닐텐데ㅋㅋ 다들 몇 수 앞에서 이제는 그렇게 공부시키는게 의미가 없다고 얘기중인데 왜 혼자만 못따라감ㅠㅠ?

    • @khp3300
      @khp3300 3 년 전

      @cirmd tjrn 뭔소리래?ㅋㅋ 나름 전공잘살려서 나하나 먹고살기는 충분하고 남을 정도로 벌고 있는데ㅋㅋ 여튼 말하는걸 보니 아직도 혼자 이해를 못하고 있구만 ㅋㅋㅋ

    • @khp3300
      @khp3300 3 년 전

      @cirmd tjrn 과도한게 의미없다는거지 나는 내전공 잘 선택해서 온케이스고 그냥 인신공격하는것보니까 참 너도 답이없다 사회생활가능하냐?

  • @user-yx6nb6vg9j
    @user-yx6nb6vg9j 3 년 전 +153

    17년도에 졸업했는데 근처 학교중 우리만 심자(심야 자율학습)해서 마치고 하교하면 11시 반이었는데ㅋㅋㅋ자정 넘어서 집 도착하고 씻고, 2시까지 또 책보다가 7시에 학교가고..ㄹㅇ 어떻게 버텼지..

    • @saltguy
      @saltguy 3 년 전 +2

      심자는 뭐죠 ㄷㄷ
      나무 심자!

    • @SuperDoomPa
      @SuperDoomPa 3 년 전 +9

      라떼는 학원이 새벽 2시반에 끝났는데...

    • @ahj6137
      @ahj6137 3 년 전 +2

      너무 끔찍한 나라다...

    • @goxo3469
      @goxo3469 3 년 전

      ㄹㅇ 하루종일 피곤했음

    • @bangbang7534
      @bangbang7534 3 년 전

      @@saltguy 심야 자율학습이용

  • @user-fv4mc7zr6x
    @user-fv4mc7zr6x 3 년 전 +6

    야자 선택이라고 하는데 강제야자고 너무 힘들었죠 밤 10시가 기본이였고 학원 다니면 새벽에 집에 들어왔던 기억이 있네요 ㅠ

  • @doctorfinance4240
    @doctorfinance4240 3 년 전 +3

    상문의 추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ㅎㅎㅎㅎㅎ멋지신 후배님 자랑스럽습니다.

  • @dongjincheong2502
    @dongjincheong2502 3 년 전 +488

    그냥 교육이 아니라 고등학생 혹사시키는 거였음.

    • @user-cc7do6pq1e
      @user-cc7do6pq1e 3 년 전 +18

      ㅋㅋㅋㅋ 학교에서 국영수사과 대가리에 주입시키면 뭐하냐 창의성이나 자주성이 제론데 ㅋㅋㅋ

    • @TheVertigo9
      @TheVertigo9 3 년 전 +24

      @@user-cc7do6pq1e 그게 이 나라가 원하는 거. 말 잘 듣는 노예들 양성. 옛날이랑 다르게 학사모만 썼을 뿐 대우는 비슷할 듯. 물론 문명과 과학의 발달로 삶은 나아졌긴 합니다.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3 년 전 +1

      한국은 500년간 세뇌된 유교적 핏줄,조상 중시 .
      서양은 20살이면 독립
      오직 한국만 사교육비,등록금,결혼비,손자돌봄... 늙어 죽을때까지 핏줄에게 퍼줌.
      주식회사가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전부다 핏줄 경영하는 유일한 나라.
      진보,보수 할것 없이 핏줄 퍼주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나라.
      그래서 힘들어지면 핏줄을 한 운명체로 보고 가족 살해가 매우 흔한 나라.
      핏줄중시로
      미혼모 왕따,비난,차별
      동거비율 세계 최저
      수십년간 해외입양 세계 1위
      비혼출산 oecd 평균 39%,핏줄 이기주의 한국은 1%
      난임부부들도 핏줄중시로 입양 꺼림.
      서양은 제사 없음.
      한국은 명절도 제사(핏줄)로 인해 그 누구도 행복하게 지내지 못하는 나라.
      제사로 핏줄 연결을 끊임없이 각인 시키는 나라!!!!
      핏줄 이기주의 ,핏줄 퍼주기->양육부담 ,양극화, 희망포기->비혼 급증->국가 소멸..
      성인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얼마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그저 공부하는 기계로만 학생 키우는 나라
      강제 고자화 시키고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4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한국
      중국은 대리모가 활황 , 근데 한국은 다 불법인 나라.
      일본인 사유리는 일본에서 합법적으로 정자 기증 받아 미혼모 출산.
      근데 한국은 다 불법인 나라!!!!
      그저 핏줄 이기주의 밖에 없고 윤리 , 도덕 따지기만 하고 선비질만 하다가 소멸 될 나라.
      남의 나라 티끌에는 광분하고 자기 눈에 대들보는 안보는 국민성,

    • @user-he6po4wn5o
      @user-he6po4wn5o 3 년 전 +10

      줫나 웃긴게 저렇게 12시간시켜놓고 저거론 취업못함ㅋㅋㅋ 나라가 망해가는데는 이유가 있음

    • @JOHI94
      @JOHI94 3 년 전 +5

      @@user-cc7do6pq1e 본인은 그만큼 공부 안했는데 왜 창의성이 없음? 회의적이기만 하고

  • @user-nb6qq7ev4t
    @user-nb6qq7ev4t 3 년 전 +77

    형이 왜 서울대 갔는지 알겠네
    상문고 나왔구나...
    온갖 비리와 문제의 그 상문고
    그러나 SKY는 수십명씩 보낸다는 그 상문고

    • @mmsmr7902
      @mmsmr7902 3 년 전 +18

      슈카형때 서울대 한 학년에 90명씩 갔었다고.. ㅋㅋ

  • @ira1748
    @ira1748 3 년 전 +6

    고등학생때 받은 교육이 참 이해가 안가는게 많았는데..
    제일 이상했던게 수행평가랍시고 답지 외우라는거.. 반에서 수학 제일 잘하는 애들도 자기가 문제 풀 능력 있는데도 혹시나 싶으니까 답지외우는 짓에 시간쓰게 만드는게 어이가 없었음

  • @user-hv2wg7yq2z
    @user-hv2wg7yq2z 3 년 전 +10

    그래도 조금씩이라도 나아지는거 같아서 다행이야 ㅠㅠㅠ 학생인권의식이 조금 더 나아지면 강제로 붙잡아두는거도 없어지겠지

  • @girls-tv
    @girls-tv 3 년 전 +127

    댓글들 보니 자율이라서 괜찮다고 하는데 내가 다니던 20년전에도 명목상 자율이었어ㅋㅋ
    놀랍게도 48명 전원이 자율학습참여 ㅋㅋ

    • @_zarathustra_
      @_zarathustra_ 3 년 전 +6

      자율맞아요 요즘은

    • @black_killerwhale
      @black_killerwhale 3 년 전 +3

      요즘도 강제 있을까 했는데 저희 학교네요

    • @youngseokshin540
      @youngseokshin540 3 년 전 +5

      야자 자체가 야간"자율"학습 이긴했죠..;; 난 자의로한적은 없다만..

    • @rkdgur90
      @rkdgur90 3 년 전 +1

      누가 보면 공학 학림원인줄 ㅋㅋ

    • @user-sy9fm5sv1o
      @user-sy9fm5sv1o 3 년 전 +2

      @@youngseokshin540 사실 공부할 과목을 자기가 선택해서 자율학습이라는 말이 있었죠....

  • @doublefoxhead3493
    @doublefoxhead3493 3 년 전 +156

    지금 성공하고 보니깐 저짓거리가 전혀 내 성공엔 인과 상관 관계가 없단걸 깨달았다. 심지어 대학교육조차...

    • @seojunkim8517
      @seojunkim8517 3 년 전 +12

      시간, 고생한거 아까워 죽겠음

    • @evgenyryu8285
      @evgenyryu8285 3 년 전

    • @SJ-zn6tu
      @SJ-zn6tu 3 년 전

      뮤슨 일 하셨는지 궁금해여..

    • @Tyran-rex
      @Tyran-rex 3 년 전 +2

      형님 썰 좀 풀어주세요.

    • @NuriOnline
      @NuriOnline 3 년 전 +2

      @cirmd tjrn 공부라는걸 맨날 국영수 보는 것만 공부로 보니까 그런 논리가 성립되는거지 교과서 공부아니어도 자기가 필요로해서 익히는건 다 공부잖아요

  • @user-wc2uw3zv1k
    @user-wc2uw3zv1k 2 년 전 +6

    저 시대 고등학교 다녔습니다 진심으로 자퇴하려 했음 고2때 공부가 싫다기 보다는 교도소 생활하는 느낌 ㅠㅠ 진짜 별보고 등교 별보고 하교
    고3땐 아예 방학 없음

  • @soytube221
    @soytube221 3 년 전 +22

    설계사무실에 일하면서 이렇게 밤샐줄 알았으면 어릴때 더 잘껄 그생각 수만번씩함

  • @user-us4cw4zl6g
    @user-us4cw4zl6g 3 년 전 +93

    강제야자시절을 경험한 사람들은 알거다 1학년 첫야자시간이 얼마나 우울한지

    • @user-tx5qd4ws4b
      @user-tx5qd4ws4b 개월 전

      저 어제 첫 야자했는데 벌써부터 자퇴하고싶어요 ..ㅠㅠ

  • @user-zj4kh6cd4p
    @user-zj4kh6cd4p 3 년 전 +50

    힙겹게 앉아서 측만증이랑 소화불량 얻고나서 몇년후에 받는거라곤 최저 언저리니 한숨만 나온다

  • @user-nm6qr7zi7b
    @user-nm6qr7zi7b 3 년 전 +18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아무도 상처받지 않았을텐데......

  • @user-oh8ep4zq9b
    @user-oh8ep4zq9b 3 년 전 +15

    현직 고3입니다..폰 두개들고(차트용, 호가창용)책상 밑으로 단타만 치는 중

  • @user-kf7jg7vi6d
    @user-kf7jg7vi6d 3 년 전 +99

    의자에 앉혀논다고 공부가되나..할놈만하고 안하는놈은 안한다.

  • @user-ns5vo7ts9c
    @user-ns5vo7ts9c 3 년 전 +82

    공감갑니다..출생률 낮은 문제를 해결하려면 저런것부터 해결해야한다고 봅니다..

    • @user-kv5yu8sy6m
      @user-kv5yu8sy6m 3 년 전 +9

      10대는 공부기계
      20대는 취업기계
      30ㅡ40대는 집사는 기계
      50대는 노후준비 기계

    • @thunder-fe8mp
      @thunder-fe8mp 3 년 전

      어짜피 지금은 부모들이 사교육을 시키기 때문에 일찍 퇴교해도 답이 없는 상항임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3 년 전 +1

      한국은 500년간 세뇌된 유교적 핏줄,조상 중시 .
      서양은 20살이면 독립
      오직 한국만 사교육비,등록금,결혼비,손자돌봄... 늙어 죽을때까지 핏줄에게 퍼줌.
      주식회사가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전부다 핏줄 경영하는 유일한 나라.
      진보,보수 할것 없이 핏줄 퍼주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나라.
      그래서 힘들어지면 핏줄을 한 운명체로 보고 가족 살해가 매우 흔한 나라.
      핏줄중시로
      미혼모 왕따,비난,차별
      동거비율 세계 최저
      수십년간 해외입양 세계 1위
      비혼출산 oecd 평균 39%,핏줄 이기주의 한국은 1%
      난임부부들도 핏줄중시로 입양 꺼림.
      서양은 제사 없음.
      한국은 명절도 제사(핏줄)로 인해 그 누구도 행복하게 지내지 못하는 나라.
      제사로 핏줄 연결을 끊임없이 각인 시키는 나라!!!!
      핏줄 이기주의 ,핏줄 퍼주기->양육부담 ,양극화, 희망포기->비혼 급증->국가 소멸..
      성인 야동 금지는 한국이 거의 유일
      야동 ,성매매,유사 성행위 금지
      동성애 , 리얼돌 반대 시위
      얼마전 고등학생들에게 콘돔 사용법 성교육하자 학부모가 항의해서 취소됨
      그저 공부하는 기계로만 학생 키우는 나라
      강제 고자화 시키고 기본 쾌락 말살 시키는 나라
      Oecd 중 공공 정자 은행 없는 유일한 나라
      미국은 한해에 수만명씩 정자 기증으로 태어남.
      성이라면 치를 떠는 한국
      성진국 이라고 놀리는 일본은 출산율 1.42명
      성을 감추기만 하는 한국은 출산율 0.84명
      성진국 보다 먼저 소멸될 한국
      중국은 대리모가 활황 , 근데 한국은 다 불법인 나라.
      일본인 사유리는 일본에서 합법적으로 정자 기증 받아 미혼모 출산.
      근데 한국은 다 불법인 나라!!!!
      그저 핏줄 이기주의 밖에 없고 윤리 , 도덕 따지기만 하고 선비질만 하다가 소멸 될 나라.
      남의 나라 티끌에는 광분하고 자기 눈에 대들보는 안보는 국민성,

    • @bbassae
      @bbassae 3 년 전

      @잡동 가만히 있으면 반은 간다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게다가.. 정말로 엘리트 집단들 혹은 교양있는 사람들만 모여있는 자리가 아닌 이상,
      그리고 능동적으로 뭘 하려고 하면 특유의 잘되는 꼴 못 보겠고,
      재수없어 보이니까 괜히 서로서로 깎아내리면서 너죽고 나죽고 다같이 죽자는 마인드로
      나락가려는 분위기가 심해서 요즘같은 사회 분위기에서는 차라리
      수동적인 스탠스가 오히려 더 현명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bbassae
      @bbassae 3 년 전

      @잡동 자동소멸하는 것이 정말로 좋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또 반드시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류의 역사에서 증명되어왔듯 소멸할 가치가 충분한 국가라면 소멸하는 것이 어찌보면 자연의 순리일테니까요.

  • @BSQUAL
    @BSQUAL 년 전 +10

    전교생 전부 대학입시 준비하고 있는 시기에 나 혼자서 기능사시험 준비하는것만 몰두하고 나머지 시간은 빈둥거리며 PC방에서 놀았던 것이 자격증 합격에 많은 도움이 되었지요. 그래서 지금은 산업기사 자격증까지 취득해서 밥벌이하고 있는것에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참 당시에 나 혼자 다른길로 간다라는 무대뽀 마인드가 혁신적인 발상의 전환을 줬다는 생각이 듭니다.

  • @omg-op3gi
    @omg-op3gi 3 년 전 +66

    와 96년생인데 ㅋㅋ 8시 10분에 0교시 하고 보충 수업 강제로 시켜서 서명운동하고 난리도 아니였는데 ㅜㅜ 묵살당하고 외부에서 기자와서 바뀔려나했는데 결국 오후 6시까지 수업하고 야자 10시까지 한거 진짜 레전드네요 ㅜㅜㅜ 진짜 지금도 저렇게 살고 싶지 않고 이때가 좋았다고 할거라는 선생님들께 당당하게 말할 수있는데 진심 한순간도 행복하지 않았고 지금도 트라우마 ㅜ지금이 훠얼씬 행복 요즘 학교는 자율성을 보장해주면서 부작용들이 생겨난다고들 하지만 결국 인생에 수많은 시련이 닥쳐 오기도 할텐데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금 방향이 맞다고 생각해요 ㅠㅠ 성적때문에 매일 스트레스 받고 여고에서 시기 질투가 어린 마음에 끊이질 않았던거 같아요

  • @user-sx3dw5tj9d
    @user-sx3dw5tj9d 3 년 전 +244

    이렇게 뼈빠지게 공부해도 개천에서 용나는건 갈수록 적어지고, 이게 무엇을 위한 공부인지 졸업을 한지 오래되었는데도 아직 잘 모르겠네요

    • @_ksuper1624
      @_ksuper1624 3 년 전 +16

      용이 나올수 없는 구조로 가는것 같습니다. 용을 범을 고양이처럼 이무기처럼 기르니 그게 되겠습니까?

    • @user-nl5of1vz6v
      @user-nl5of1vz6v 3 년 전 +15

      대학을 가기위한 공부죠.. ㅋㅋ 현 학생으로써 하고싶은게 너무 많은데 나라가 포장해놓은 도로를 무작정 뛰어가야하는게 너무 힘드네요.. 지금 할 수 있는게 이거밖에 없으니까요.. 용이 되기위해서 조금만 참는다는생각으로 딱 한번만 죽어라 해보죠 꿈을 위해서 ㅋㅋ

    • @user-sx3dw5tj9d
      @user-sx3dw5tj9d 3 년 전 +6

      @@user-nl5of1vz6v 그저 고생하신다는 말씀 밖에 못드려서 죄송합니다.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user-gi1fo5bi4p
      @user-gi1fo5bi4p 3 년 전

      @@user-nl5of1vz6v 비포장도로 가는것도 나쁘지 않을것같아
      포장도로도 과포화상태인거같아서 ㅠㅠ
      개인적인 생각임...

    • @Matak22
      @Matak22 3 년 전 +1

      가붕개 ㄷㄷㄷㄷㄷㄷㄷ

  • @user-wk1wh9td2b
    @user-wk1wh9td2b 3 년 전 +33

    근데 까놓고 말해서 저대로 공부하는거 10% 될까말까ㅋㅋㅋㅋ 가둬놓을 뿐

  • @oneuldo2413
    @oneuldo2413 3 년 전 +21

    고등학생도 고등학생이지만 초등학생들도 너무 안타까워요. 중/고등학생때 뒤쳐지면 안된다는 생각에 인생에서 제일 마음 편하게 또래들과 뛰어놀아야 할때 학원-집 루틴만을 반복하는 제 사촌을 보고 참 마음이 안 좋았네요. 근데 또 안하고 뒤쳐지면 책임져 줄 사람도 없는거니까....이모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네요.

  • @user-nq5vg7mu7c
    @user-nq5vg7mu7c 3 년 전 +3

    슈카님 이런 얘기도 하시네요
    추억에 젖어봤습니다^^

  • @gony1128
    @gony1128 3 년 전 +14

    교육문제는 결국에 학벌주의나, 대기업 공기업만 가고자하는 직업인식 때문에 결국 탈 수능이나 저런 학교문화는 바뀌기 어려울것 같아요. 어디서부터 꼬였는지 모르겠지만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인식개선과 더불어서 학벌주의 타파, 블라인드 채용(블라인드로 해도 뽑힌애들 보면 좋은 학교 나온애들이 대부분ㅋㅋㅋㅋ) 확대가 되면 조금씩 해소 되지 않을까 싶네요.

  • @user-sl9xy4uv3o
    @user-sl9xy4uv3o 3 년 전 +114

    나 와이프 전부 다 의사... 내가 너무 고생하면서 공부하면서 좃같이 인생 살았는지 2세를 못 낳겠음...
    지금도 솔직히 행복한 인생은 아닌듯
    인생은 고통이어라... 아멘 나무아미타불

    • @user-yh2bn2fg1j
      @user-yh2bn2fg1j 3 년 전 +30

      형 사치 좀 하고 호강좀 하고 살어

    • @user-gi1fo5bi4p
      @user-gi1fo5bi4p 3 년 전 +8

      이제 누리세요
      수고하셨응

    • @user-sl9xy4uv3o
      @user-sl9xy4uv3o 3 년 전 +34

      @@user-yh2bn2fg1j 난 진짜 순진하게 둘다 전문직이니 누리고 살 줄 알았는데 사람 사는거 다 똑같더라
      물론 조금 비싼차 시계 먹을거 이런건 가끔 쓰지만 글쎄... 모르겠다
      어차피 결국 육체노동자라서

    • @stanleydan9159
      @stanleydan9159 3 년 전 +3

      저희도 전문직이지만 애들은 걍 마음대로 살았으면 좋겠네요. 공부는 안시키렵니다..

    • @user-yh2bn2fg1j
      @user-yh2bn2fg1j 3 년 전 +1

      @@user-sl9xy4uv3o 돈 나라도 줘 내가 써줄게

  • @user-xc7jx3vo3q
    @user-xc7jx3vo3q 3 년 전 +17

    법으로 금지시켜라. 학생들을 10시간 이상은 학교에서 붙잡아 둘 수 없도록.

  • @user-qf3od3wt5m
    @user-qf3od3wt5m 3 년 전 +38

    겁나 웃긴게 싫다고 할때는 학생들 잡아놓고 강제 야자시키더니 정작 학생이 원해서 야자하려고 하니까 폐지시키고, 주변에 밥사먹을 곳도 없는데 석식 없애서 강제로 비싼 독서실 가게함ㅋㅋㅋㅋㅋ17년도 경기도교육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mp7ff9vc2p
    @user-mp7ff9vc2p 3 년 전 +108

    5인이상 집합 금지인데 고등학교 3학년들 개학하는게 유우머 포인트ㅋㅋㅋㅋㅋ

  • @Kennnechoi
    @Kennnechoi 3 년 전 +29

    미국인데 초중고 8-2 8-3 8-3 입니다. 80년대 학창시절 보냈는데 기억에 남는건 길고긴 학교생활과 빠따맞을까 노심초사하던 기억뿐이군요 ㅎㅎ

    • @MrRCS-wq5bt
      @MrRCS-wq5bt 3 년 전 +1

      @@dinwjk3 미국에서 중학교 졸업 고등학교 졸업예정인데 저는 동의 못합니다. 근데 저는 사립이라서 그런걸 수도 있어요

  • @heagle9564
    @heagle9564 3 년 전 +5

    난 근데 야자 적응되서 그런지 나쁘지는 않았는데 ㅋㅋㅋㅋㅋ 짜피 고3때 공부는 해야되서 강제잡든 말든 해야되서...

  • @Matak22
    @Matak22 3 년 전 +10

    진짜 상위 5퍼 아니면 저 시간에 재테크 공부나 하는게 이득인데 ㅠ

  • @hagen917
    @hagen917 3 년 전 +21

    저 고등학생 때 어이가 없었던게 해뜨기 전에 집에서 나와서 0교시 하고 9시 야자까지하고 집에 오는 거... 진짜 어두울때 나가서 어두울 때 돌아오는 게 말이되냐ㅜ

  • @root536
    @root536 3 년 전 +14

    학교에 8시까지 잡아놓으니가 스트레스 받아서 학폭 더 생길거 같은데...
    슈카님 말대로 3시까지만 하고 자기 하고 싶은거 하면 더 좋은 교육환경이 될거 같네요.
    적응도 결국 시간이 문제 !! 좋은 콘텐츠였습니다. ㅎㅎㅎ

    • @mikamiria6538
      @mikamiria6538 3 년 전 +9

      군대가 사회에 비해 더 폭력적인 이유가 폐쇄성인 것만 봐도 답 나오죠

  • @inseokmoon
    @inseokmoon 3 년 전 +1

    슈카님이랑 같은 고등학교 출신이라서 들으면서 정말 추억이 새록새록.
    정말 그랬습니다.

  • @user-jw1hz4qk7o
    @user-jw1hz4qk7o 2 년 전 +11

    슈카형 나이가 이제 43세라는게 더 레전드다 ㄷㄷㄷ;;;형 어떻게 관리해??

  • @Navel956
    @Navel956 3 년 전 +24

    고딩 평균 하교시간이 8시인 이유(내 뇌피셜)
    반정도는 학원간다고 6시 하교
    나머지 반은 강제야자 한다고 10시하교
    평균 8시

  • @6000club
    @6000club 3 년 전 +58

    직장인 - 근무시간 12시간 (아..힘들어)
    고3 - 학교거주 (...살..려...ㅈ...)

    • @unolee1629
      @unolee1629 3 년 전

      그래도 돌아갈수 있으면 돌아감

    • @Moonlight-ph4ng
      @Moonlight-ph4ng 3 년 전 +1

      @@unolee1629 돌아가면 바로 비트코인 풀매수

  • @user-fs9bg3nf1u
    @user-fs9bg3nf1u 3 년 전 +36

    한국은 지옥같은 과열경쟁 때문에 피곤한듯 공부를 하든 취직을 하든 회사를 다니든 사업을 하든 미친 과열경쟁 때문에 한국이란 나라는 개피곤함 심지어 게임을 해도 잘하는 사람 절대 못따라감

  • @deadcat9371
    @deadcat9371 3 년 전 +5

    꼭 공부가 답이 아님, 사람마다 적성이 있는거지, 그냥 어느정도의 교육만 시키고 여러 방향성을 제시하는게 학교의 역할인데, 저때도 진짜 학생시절에 야자 -> 학원 새벽2시 집 이런 10대를 보냈죠;

  • @user-kv5yu8sy6m
    @user-kv5yu8sy6m 3 년 전 +277

    이런 나라에서 애 낳는게 죄이지, 출생아수 낮은건 축복이다

    • @songdoj1653
      @songdoj1653 3 년 전 +4

      그당시엔 저게 의미없는거 알았지
      지금은 그당시 집값으로 시집, 장가 못보내...

    • @user-ic1dj5tf7r
      @user-ic1dj5tf7r 3 년 전 +19

      체벌 금지 10년 밖에 안되었으니까 거기다가 결혼 늦게 하는 나라.
      아동,청소년기에 행복한 기억 있는 애들이 결혼해서 애 낳으려면
      앞으로 20년간은 출산율 0.5 정도로 내려갈듯.
      즉 한국은 폭력으로 이룬 모래성 경제가 반드시 무너진다.
      폭력의 댓가를 반드시 돌려 받는다!!!!!!!!!!!!!!!!

    • @sgh4674
      @sgh4674 3 년 전 +1

      자꾸 안낳으면 난 세금 더내야한다고! ㅠㅠ

    • @no-Name..
      @no-Name.. 3 년 전 +10

      @@sgh4674 그럼 니가 한, 10명쯤 낳으라고

    • @user-ne8py5eg4u
      @user-ne8py5eg4u 3 년 전 +2

      @@sgh4674 돈벌어서 다른나라 ㄱㄱ

  • @Lim_Dalton
    @Lim_Dalton 3 년 전 +60

    19년도 졸업
    6:00 기상
    7:00 학교 도착
    7:00-8:10 자율0교시
    8:10-8:30 독서
    8:30-8:40 쉬는시간
    8:30-9:20 1교시
    9:30-10:20 2교시
    10:30-11:20 3교시
    11:20-12:20 점심
    12:20-1:10 4교시
    1:20-2:10 5교시
    2:20-3:10 6교시
    3:20-4:10 7교시
    4:10-5:00 쉬는 시간
    5:00-6:10: 보충
    6:10-7:00 저녁
    7:00-8:20 야간 자율1교시
    8:30-10:00 야간 자율 2교시
    10:00 하교
    였는데 어떻게 살았지.....

    • @user-yv1lc1qb6e
      @user-yv1lc1qb6e 년 전

      정신이상자가 될것만 같아요 ㅠㅠ

    • @user-mo9lv6oc5d
      @user-mo9lv6oc5d 년 전 +1

      젊으니까할수잇엇지

    • @anc8927
      @anc8927 년 전 +6

      ㅇㅈ, 야자이후 공부방도 있음, 4시까지 찍고, 다음날 등교 ㄱ

    • @FUNGRANDF
      @FUNGRANDF 년 전

      저는 11시 50분 하교

    • @user-sr7sh3wh7t
      @user-sr7sh3wh7t 년 전

      대학교가면 하루 수업 4개만 들어도 한숨만 나옴 ㅋㅋㅋㅋ

  • @user-tn4nk1dj5m
    @user-tn4nk1dj5m 3 년 전 +6

    나도 고딩때 11시까지 야자했는데 아침마다 졸려서 공부도 안되고 스트레스는 잔뜩받아서 가슴통증이 올 정도였지. 지금생각해보면 인간취급도 아니었다. 학창시절 추억같은건 1도없고 신체 정신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거다.

  • @user-oc1ye5lp1l
    @user-oc1ye5lp1l 3 년 전 +3

    저 고등학교 시절도.. 7시10분까지 등교 10시50분 하교였죠..
    야자를 7시부터 ~11시까지 했는데... 정말 공부하기 싫어하던 제 친구가 고3때 야자가 하기싫어서 조리학원을 다녔어요. 그때만해도 직업학원간다하면 야자를 빼줫거든요. 걘 요리에 1도 관심없고 그냥 놀고싶어서 간 학원이었는데 지금은 아주 잘나가는 이탈리안 레스토랑 차려서 잘나갑니다ㅎㅎ 그런거보면 일률적으로 공부하는게 다는 아닌거같아요.

  • @user-ul3tq9pb8j
    @user-ul3tq9pb8j 3 년 전 +157

    내가 잘못해서 벌 받는 건 이해하는데, 체벌자의 화풀이가 담긴 것을 아는 순간 화가 남.

    • @Goodboysquid
      @Goodboysquid 3 년 전 +1

      고등학생 당시 담임이 말씀 해주셨어요 체벌이 있을 때 자신도 모르게 본인 감정을 실어서 때리게 된다고..

    • @user-rt3le3xy6z
      @user-rt3le3xy6z 3 년 전 +5

      맞는사람도 알죠. 잘못했을때 맞는건지 선생님이 제 분에 못이겨 때리는건지

    • @zerocoke.zerodiabetes
      @zerocoke.zerodiabetes 3 년 전 +20

      지금 생각하면 어른이 돼서 애들한테 화풀이나 하던 선생들 진짜 한심하게 느껴짐

    • @user-et4wo4vy6f
      @user-et4wo4vy6f 3 년 전 +5

      @@zerocoke.zerodiabetes 원래 인간이란게 그런존재입니다.
      본인보다 약하고 법의 제재를 받지 않는다면 당연히 나올수밖에 없는 현상이죠.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 라는 말이 인간의 본성을 가장 잘 표현한 말이 아닌가싶음.
      결국 시스템 상으로 스트레스를 다른쪽으로 해소시킬 수있게 구축하는게 최선이지 않을까 싶네요.

    • @user-bw9hn7bb6n
      @user-bw9hn7bb6n 3 년 전 +4

      공부를 안시켜도 할사람은 하는것처럼 별것도아닌걸로 체벌하고 희열느끼고 상대적 우월감느끼는 사람도있습니다 그냥 때려야 말을듣는다 자체가 공포심으로 일시적으로 안하는것뿐이기에 체벌이 교육에 큰도움은 안되고 오히려 반발심만 키운다는것이 정설 고로 체벌을 금지하고 가중처벌하고 파면처리 하는게 정답

  • @user-ic3kj6xs3c
    @user-ic3kj6xs3c 3 년 전 +35

    안녕하세요 현 고3입니다.
    슈카님 영상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살려주세요

  • @python-ed
    @python-ed 3 년 전 +2

    07년도 졸업생인데 고딩때 밤11시까지 하는게 너무 힘들었음..지금과 같은 두발자유도 없었고ㅋㅋㅋ
    과거로 돌아가는 기회가 딱 한번주어지면 무조건 딱 고등학교졸업 후 군대전역한 다음이여야한다

  • @shutupandtakemymoney9422

    하고싶은거하세요 학생여러분 시대가 변했습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