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중산층인가? 벌어지는 자산 격차와 줄어드는 사회적 자신감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3. 27.
  • 0:00 ~ 2:43 분배정책이 시장 소득 양극화를 줄였다?
    2:43 ~ 13:25 나는 중산층인가?
    13:25 ~ 24:28 한때 만병통치약이었던 미국 마약성 진통제 소송
    통계청 - 2020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
    www.kostat.go.kr/portal/korea...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 2020중산층보고서
    download.nhqv.com/CommFile/30...
    한국소비자원 - 2019한국의 소비생활지표 산출 연구
    www.kca.go.kr/home/sub.do?men...
    조선일보 아무튼주말 - 당신은 어느 계층에 속합니까 설문조사
    www.chosun.com/site/data/html...
    어렵고 딱딱한 경제,시사,금융 이야기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경제/시사/이슈/잡썰 토크방송입니다.
    #중산층 #소득
  • 코미디

댓글 • 1.1K

  • @morninggloomy7840
    @morninggloomy7840 2 년 전 +1746

    자녀들이 돈없어서 분가 못하고 부모님댁에 살면서 일하면... 가구소득이 중산층이 되는 마법...

    • @dailmail
      @dailmail 2 년 전 +37

      그건 동의못함
      그냥 분가 안하고 부모님 집이 편해서
      사는 사람들도 많음

    • @YS-zo3tf
      @YS-zo3tf 2 년 전 +907

      @@dailmail '돈없어서 분가 못하고'에 초점을 맞추는게 아니라 '분가를 안하면 중산층으로 분류'돼서 현실과 괴리가 커지는 통계청의 거짓을 비판하는 거에요

    • @user-kn9bl9bb8y
      @user-kn9bl9bb8y 2 년 전 +305

      @@dailmail 나가서 사는게 전혀 부담안되면 보통 나가살아요 ㅋㅋ

    • @user-vj9up6mq1n
      @user-vj9up6mq1n 2 년 전 +141

      @@dailmail 글을 잘 못 읽으시넹

    • @sbroh5998
      @sbroh5998 2 년 전 +278

      @@dailmail대체 누가 나이 30살 다쳐먹어가면서 부모님이랑 같이 살고 싶어하냐..

  • @ckw112581
    @ckw112581 2 년 전 +560

    확실히 요즘은 얼마 버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집이 있냐? 빚이 얼마냐? 가 중요해졌음 ㅋㅋ

    • @jololight8979
      @jololight8979 2 년 전 +4

      자산이 어느정도 있냐가 중요한듯

    • @raptorlab6089
      @raptorlab6089 2 년 전 +1

      @@user-ek3kq2lr7c 그러게 23구 아닌가

  • @ilililiililiil3006
    @ilililiililiil3006 2 년 전 +336

    자산격차가 심해지면서 인생에서 운과 불로소득이 차지하는 중요도가 점점 더 올라가고 노동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점이 문제.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일해서 계층이 상승하는 시대는 이제 없음. 끝남.
    똑같은 직장에서 똑같이 일했는데 집 산 동료는 몇 년 만에 수 억을 벌고 전세로 들어간 나는 집주인 실거주한다고 쫓겨나 벼락거지 임대차난민이 된 현실을 불만없이 받아들일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지.

    • @jonhsondd193
      @jonhsondd193 2 년 전 +33

      운이차지하는 비중이커짐..적극동감

    • @user-fh7mg2qq3l
      @user-fh7mg2qq3l 2 년 전 +8

      그런 세상을 고의로 만드는 세력이 있습니다. 워싱턴이라든가 월가 라든가 달러를 마구 뿌리는 그곳이요. 그곳이 자산 버블의 중심입니다.

    • @user-ze7zh1zq2h
      @user-ze7zh1zq2h 2 년 전 +3

      이 세상에 불로소득은 도박말곤 없음

    • @xrpx9872
      @xrpx9872 2 년 전 +1

      @@user-fh7mg2qq3l 그럼 유동성 양적완화 말고 지금 사태를 해결할 묘안이 있나요 그것도 없음…

    • @xrpx9872
      @xrpx9872 2 년 전 +18

      물론 운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지만 그렇다고 무기력해질게 아니라 더 치열하게 일하고 투자공부해야서 실력을 키워야 하는 시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허접한 대학생의 주저리 …)

  • @user-mc9qp8de8u
    @user-mc9qp8de8u 2 년 전 +106

    10:54 중산층 : 중위 생산 계층 -> 중위 자산보유 계층

  • @83bhk11
    @83bhk11 2 년 전 +100

    맞아요.. 급여보다는 자산 많은게 최고라는게 시간이 갈수록 체감되고있어요..시대가 변했더라구요

  • @user-vw2pv4zf6r
    @user-vw2pv4zf6r 2 년 전 +88

    예전엔 제 나이면 부모님을 모시고 살앗어야 했는데 요즘엔 제 나이면 부모님 집을 못사요
    완존 공감 흑흑

    • @dyil5445
      @dyil5445 2 년 전 +4

      그게 정상입니다 부모님 세대는 월급받고 40%저축하면 금리가 17%되던 시절이니까 충분히 가능했죠 집값도 이정도는 아니었고

  • @mumn
    @mumn 2 년 전 +712

    일안해도 자산이 늘면 상층
    일해야 자산 늘어나면 중층
    일해도 자산 그대로면 하층
    일해도 자산 줄어들면 빈층

    • @unknown-jh1uh
      @unknown-jh1uh 2 년 전 +46

      음 일안해고 자산이 늘어나면 최상층 아닌가

    • @heathparker76cd
      @heathparker76cd 2 년 전 +42

      @@unknown-jh1uh 건물주라 전월세 받는 걸로 생각하면 그렇게 적지도 않을 듯

    • @user-bn6hb8hv1q
      @user-bn6hb8hv1q 2 년 전 +5

      빈층

    • @user-ni4qf2oz1y
      @user-ni4qf2oz1y 2 년 전 +12

      @@user-kw6jc6pn9c 1주택 자산도 자산이기는 하지만 2주택되고 3주택되고 자산이 늘어나는건 아니잖아요. 인플레이션을 고려한다면 1주택은 그냥 헷지죠

    • @youtube-story
      @youtube-story 2 년 전 +4

      빚도 자산

  • @user-qb8ej9cn9z
    @user-qb8ej9cn9z 2 년 전 +97

    배고픈 사람은 없는데 격차는 커졌다.
    생명의 위협을 느낄만한 일이 흔치 않을 정도로 안전한데 불안하다.
    사람들 의식이나 눈높이가 많이 변한듯
    현실과 괴리가 점점 심해짐
    중산층이란 단어 재정의 해야할 수준

    • @user-gr1oj9tc2p
      @user-gr1oj9tc2p 2 년 전 +18

      전체적인 생활수준은 예전보다 계속 올라가고있지만 개개인의 격차가 너무 벌어져서 당장 10년전이였으면 자기 삶에 만족했을 사람들이 더 잘사는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불안감은 커져가는 아이러니

    • @user-ng7rr3fn2x
      @user-ng7rr3fn2x 2 년 전 +5

      이 글이 제일 맞는거 같네요. 격차가 너무 커서 상대적 박탈감이 큰것같습니다.. 그런데 자본주의에서 필연적인거라 참

    • @lufenia5967
      @lufenia5967 년 전

      @@user-ng7rr3fn2x 이상적인 자본주의로 발전하지 못한 나라 천지인듯. 누군가에겐 현 상태가 이상적이겠고요.

  • @chae-a
    @chae-a 2 년 전 +452

    SNS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자기가 중산층에 속하는지 아닌지 간접적으로 알게 된듯..ㅋㅋ

    • @user-hq4lw7cq1t
      @user-hq4lw7cq1t 2 년 전 +144

      오히려 그 때문에 중산층의 기준이 올라가버린 느낌이네요. 통계적 중산층과 사람들이 체감하는 중산층의 괴리가 심해졌어요.

    • @hoonup8796
      @hoonup8796 2 년 전 +48

      ㄹㅇ 중산층에게 중요한 것은 연봉보다 느낌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중산층 컷이 너무 미화됨..

    • @heathparker76cd
      @heathparker76cd 2 년 전 +7

      @@user-hq4lw7cq1t 이 것도 맞는 말인 듯

    • @epu2202
      @epu2202 2 년 전 +3

      아그거그럭켜

    • @user-lt3pe9ui7g
      @user-lt3pe9ui7g 2 년 전 +7

      중산층 최소 20억이상 자산 아닐까요?

  • @user-vp1oq7fc7q
    @user-vp1oq7fc7q 2 년 전 +790

    집이있는 김대리 : 회사가 아니어도 적당히 다른일하면서 충분히 살수있음
    집이없는 박과장 : 퇴직금으로 집은고사하고 치킨집차리기도 벅참

    • @user-wt3gp4dl2b
      @user-wt3gp4dl2b 2 년 전 +261

      @@dhsyxgahqi7930 형님 그건 백수가 아니라 건물주 아닙니까?

    • @pithko7823
      @pithko7823 2 년 전 +153

      @@dhsyxgahqi7930 형님 건물주입니다...

    • @kbele12
      @kbele12 2 년 전 +126

      집이 없는 이부장(40)대 : 퇴근길에 라이트하우스 시청

    • @berkt3850
      @berkt3850 2 년 전 +54

      @@kbele1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이트하우스 지금 댓글창들 보면 거의 분노가 억눌려있는것 같음

    • @user-kr6op5vm6w
      @user-kr6op5vm6w 2 년 전 +48

      @@berkt3850 ??? : 금리 빨리 올려 영끌한 2030세대들 정신차리게 해야합니다!!

  • @nobleright6977
    @nobleright6977 2 년 전 +247

    통계청장을 임기도 못 채우게 하고 경질시킨 이유가 있죠.
    이 나라의 용들께서 '모두가 용이 될 필요는 없고 개천에서 가재, 개구리, 붕어로 행복하게 살라' 고 말씀하셨으니까요.

    • @chimpsmith3974
      @chimpsmith3974 2 년 전 +24

      다슬기 등딱지 임대해주는중 ㅋㅋㅋ

    • @wannabeangus7105
      @wannabeangus7105 2 년 전 +4

      당신 말처럼 그런 생각을 가진 이들이 있다면, 그건 현재 공고히 카르텔을 형성하고 있는 기득권층이겠죠. 그들은 지금 현 상태가 가징 좋을테니까.
      아무튼 그럼에도 지금 우리가 겪는 경제적 문제는 오랜 세월 고착화된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에서 기인한 것으로 봐야 합니다. 향후 우리 미래를 위해서도 당연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지만, 쉽지 않은 문제이기도 하고 실질적인 정책들이 펼쳐진다 해도 하루이틀에 바뀔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 @nobleright6977
      @nobleright6977 2 년 전 +18

      @@wannabeangus7105 제가 인용한 '문구'는 모정치인이 실제로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의 내용입니다.
      그리고 전 경제적 문제에 대해서 단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는데 왜 제게 우리나라의 경제적 문제가 존재한다는 말씀을 하시는지 이해가 가질 않는군요.

    • @user-hk6kn5db2u
      @user-hk6kn5db2u 2 년 전 +5

      @@wannabeangus7105 예전에 당신이 말하는 기득권 카르텔에 당신도 진입 할수 있었다면 지금은 그 카르텔에 진입을 할수없게 만들기 때문에 중산층에 올라갈 자신이 없는 겁니다. 조삼모사 말장난에 놀아나지 마세요. 지금의 기득권 카르텔이 어딘지 알아보세요 부디 조삼모사의 원숭이가 되지않기를 바랄뿐입니다

    • @user-sr6yu5pu5n
      @user-sr6yu5pu5n 2 년 전 +3

      @@user-hk6kn5db2u 국민의힘 곽쌍도랑 교육쪽 나경원가문이랑 이런애들 독재때부터 부를 축적한 씨앗들인 국민짐당 애들이 다 기득권

  • @user-lc1fd9lq3l
    @user-lc1fd9lq3l 2 년 전 +49

    중산층이 튼튼한 나라가 튼튼한 나라 아니였나?
    세계의 많은나라가 왜 그렇게 하지 않는것처럼 보일까
    언제나 노동의 가치가 중요하다고 배우며 자라왔는데 크고나니까 노동의 가치가 저물어 가는느낌이다.

  • @jihoongang1292
    @jihoongang1292 2 년 전 +177

    확실히 '소득'은 개선됐음. 예전보다 '혼자 살'정도로 돈은 그럭저럭 범. 근데 문제는 그 이상으로 자산 차이가 심해지니까 문제지. 소득이 아니고 자산으로 계급을 따져보면 격차는 더 심해질 거.

    • @jihoongang1292
      @jihoongang1292 2 년 전 +45

      소득은 개선됐어서 '살'수는 있지만, '자산의 격차'가 너무 크니까 '미래'를 꿈 꿀 수가 없음. 그러니까 결혼 안하고 애를 안낳지. 미래가 없는데

    • @Sprise
      @Sprise 2 년 전 +21

      따움표 오남용 오지네 거의 뭐 치사량급으로 쓰네

    • @user-qd9ze5cu9d
      @user-qd9ze5cu9d 2 년 전 +5

      소득이 개선된거 맞나...ㅜ

    • @owleyez
      @owleyez 2 년 전 +10

      물가가 올랐는데 소득이 올랐다고 하기도 힘들어요. 취업안정성도 완전 바닥인데.

    • @wannabeangus7105
      @wannabeangus7105 2 년 전 +1

      @@user-qd9ze5cu9d 응.

  • @user-kh9bi6en7k
    @user-kh9bi6en7k 2 년 전 +103

    나만 그런게 아니었어...아버지 용돈 드리면 돈도 없는데 무리하지말라고 웃돈 얹어서 주시는데 챙피했던 기억이 있네...

    • @user-jd5jr7tp6j
      @user-jd5jr7tp6j 2 년 전 +2

      @알몸 제로투 댄스. 너도 돈벌기 힘들구나...

  • @startnow888
    @startnow888 2 년 전 +125

    항상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당 ~ 이 채널 하나면 전세계 현상황을 다 공부할 수 있는 것 같아서 너무 좋아요 ~ 문제는 인식하고 있었지만 미국에서 제약회사관련 소송이 진행되고 있는지 알게 되었어요 ㅎㅎ 감사합니당 ~

  • @user-mj2dv4vw6j
    @user-mj2dv4vw6j 2 년 전 +59

    할머니댁 집 12억 됨 ㅋㅋㅋㅋㅋ 우리 할머니가 제일 부자심

  • @user-zs8ww1pi5r
    @user-zs8ww1pi5r 2 년 전 +229

    가구당 2300이 중산층이라는 통계가 ㅋㅋㅋㅋㅋ
    월 200도 못버는데 중산층이라고 나오는걸 어떻게 믿냐고;;

    • @leeroa0001
      @leeroa0001 2 년 전 +44

      ㄹㅇ 그냥 뭐 대졸 초임이 거의 2400~2600인데 취업만 하면 중산층이냐? 말이 안되지

    • @smy2436
      @smy2436 2 년 전 +42

      ???:그정도에 만족하시고 기본소득 받으면서 임대주택 들어가셔야줘 ㅎㅎ

    • @robertokim8113
      @robertokim8113 2 년 전 +4

      2300편돌이풀야간보다도적음ㅋ 대졸초봉은좀아닐듯 초대졸초봉일듯

    • @user-vt9hr3jy4l
      @user-vt9hr3jy4l 2 년 전 +15

      2010년쯤에도 대촐초임 2400 월급 200만원 이랬는데 10년이 지났어도 대졸초임 2400~2600 이러고 끽해야 2800~3000 하고 자빠졌으니 말 다했지 ㅋㅋ

    • @user-xi1cm3xz1t
      @user-xi1cm3xz1t 2 년 전 +1

      노인가구랑 자취하는 대학생도 가구로 치는건가요??

  • @yjj2826
    @yjj2826 2 년 전 +160

    이게 말이 좋아 소득격차가 줄은거지 결국 모두가 골고루 못살게 되었다는 이야기 같은데 허허....

    • @Farm9
      @Farm9 2 년 전 +27

      훠훠

    • @heathparker76cd
      @heathparker76cd 2 년 전 +2

      크흠..

    • @user-ek4bd2sj7v
      @user-ek4bd2sj7v 2 년 전

      족국이 바라는 나라가되었네요 ㅎㅎㅎ

    • @daykoh2043
      @daykoh2043 2 년 전

      다같이 못사는 나라 :)

    • @naga7647
      @naga7647 2 년 전 +10

      가붕게가 개천에서 사이좋게 살아가는 세상 ㅋㅋㅋ 물론 승천하는 이무기 자리는 우리딸래미꺼 ^^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2 년 전 +84

    빈부격차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심함

  • @user-zx5kh5rv4d
    @user-zx5kh5rv4d 2 년 전 +79

    문제는 한번 계층추락하면 다시 회복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것이고 이미 빈곤층 서민들은 이제 계층상승은 하늘의 별따기라는거죠 전 세계적으로 경제침체이긴 한데 한국은 너무 심한듯

    • @user-yc3tl2wj8v
      @user-yc3tl2wj8v 2 년 전 +4

      대기업과 일해보면 대기업이 외국에 발주줄때와 우리나라에 발주줄때 금액차가 두배 이상남. 고로 고용을 늘리기 힘듬.

    • @user-yx4uz5vz6g
      @user-yx4uz5vz6g 2 년 전 +2

      막상 사람들이 계층상승 좋아하지 않음. 그나마 서민들이 할 수 있는 계층이동이 공부로 전문직 되는건데, 의사 욕먹는것만 봐도 뻔하지. 엘리트 의식이니 선민의식이니 하면서 고급노동자는 죽도록 싫어함

    • @user-yc3tl2wj8v
      @user-yc3tl2wj8v 2 년 전 +13

      @@user-yx4uz5vz6g 의사가 욕먹는건 범죄 때문 아님? 범죄율도 존나 높고 범죄저질러도 처벌은 솜방망이고

    • @jimilbe
      @jimilbe 2 년 전 +4

      @@user-yc3tl2wj8v 범죄율이 의사 집단이 유독 욕먹을 정도로 높다는 통계라도? 배아파서 욕하는 겁니다.

    • @wannabeangus7105
      @wannabeangus7105 2 년 전 +1

      한국이 심해요? 미국은 어떤 지 아십니까? 우리보다 훨씬 심하면 심했지 덜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97년 IMF, 미국은 금융위기를 거치며 그 양상이 훨씬 심해졌습니다. 더구나 당시를 풍미했던 신자유주의 기조가 이런 현상을 더욱 가속시켰죠.

  • @grich9971
    @grich9971 2 년 전 +47

    20대 초반생인데 항상 영상들 잘 보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에서 살아 남을려면 투자는 필수라는 것이 살 표면으로 확 느껴지네요

    • @SLee-vh2jw
      @SLee-vh2jw 년 전 +1

      투자는 언제나 필수였는데 사회나가서 깨닫는 사람들이 더 많다. 왜 학교에서는 경제를 가르치지 않는걸까?

  • @beginofsquare
    @beginofsquare 2 년 전 +162

    소득격차 줄었다고 생각하는건 그냥 베이비 붐세대 부모가 아직 은퇴 안했고 그 자식들이 일을 하게 되서 소득이 늘어서 딱 그렇게 생각하는듯
    은퇴하고 나면 정말 헬이 될뜻...

    • @doChairsExist
      @doChairsExist 2 년 전 +9

      거기다 10년 뒤 노동인구 300만 명 증발

    • @Taesu0327
      @Taesu0327 2 년 전 +28

      걱정되는게 내가 뼈빠지게 일하면 100세까지 편안히 즐기면서 갈수있을지가 의문임. 적어도 60~70세에 은퇴하면 남은 40~50년은 어떻게 먹고살돈을 마련할수 있을지...연금은 고갈된다고 하니..난감..

    • @intellj3
      @intellj3 2 년 전 +21

      지금 20 30는 아마 노인부양하다가 알거지 노년보낼거같은데

    • @leeroa0001
      @leeroa0001 2 년 전 +1

      @@intellj3 그건 이미 예견된 사실.

    • @Song_Word
      @Song_Word 2 년 전 +6

      @@intellj3 현재 노년층은 자식한테 올인한다고 노후 준비 안돼서 빈곤하고, 현재 청년층은 노인 부양 하다가 늙어서 빈곤해지고... 무슨 지네인간도 아니고 서로 되먹임 하다가 없어지겠네

  • @jakelyu1600
    @jakelyu1600 2 년 전 +336

    슈카님 진심 위대하다고 느껴지는 게 이렇게 빈번한 컨텐츠 제작에도 전혀 지루함이란 걸 느끼지 못하겠네 ㅎㅎ 대단하세요. 늦은 나이 재능을 찾으신걸 수도.. 매 영상마다 너무 재미있게 잘 보고 있습니다.

    • @user-cy4hp4fr5x
      @user-cy4hp4fr5x 2 년 전 +11

      명문대에 좋은회사 다녔는데 두뇌가 뛰어나지요!
      유튜브도 감으로 하기보다야 머리가 똑똑한 사람들이 잘합니다.
      억양 멘트 편집 컨텐츠창출 능력 등등 두뇌가 잘 돌아가야합니다.
      기본적으로 슈카님은 지능으로 치자면 저 나이대에서 상위권에 해당하고
      유튜브로 운도 조금 있었겠지만 기본베이스가 탄탄하기에 영상을 잘 제작하시는것 같습니다.

    • @heewookShin
      @heewookShin 2 년 전 +13

      늦은 나이라뇨!! 120세시대에 40대면 아직 1/3 밖에 안지나간 겁니다 ㅋ.ㅋ

    • @user-gh7zj7dx6e
      @user-gh7zj7dx6e 2 년 전 +5

      스토리텔링 능력이 어마어마하세요~!

    • @user-mc8qn3om9z
      @user-mc8qn3om9z 2 년 전 +10

      공대장출신이자너~ 성실하고 재밌고 리더십있고 말잘하고 예의바른사람 아니면 못하는겨~

    • @Eastsea2
      @Eastsea2 2 년 전 +2

      @@heewookShin 이게 칭찬 맞나요!

  • @user-fz6ff1gr4q
    @user-fz6ff1gr4q 2 년 전 +62

    난 이 형 썸네일이 그래프일 때 그렇게 기분이 좋더라

  • @tv-3061
    @tv-3061 2 년 전 +82

    2017년 통계청이 지니계수 산출방식 바꿔서 시계열 단절 되었습니다 예전 데이터와 맞지 않아요

    • @Patrick_Oppa
      @Patrick_Oppa 2 년 전 +34

      한국은행꺼 보세요. 통계청은 행정부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일관적인 신뢰를 기대할 수가 없어요.

    • @98th-eungae
      @98th-eungae 2 년 전 +21

      이걸 지적해주는 분이 계셔서 다행... 통계 마사지 ㅠㅠ

    • @user-wv3xw3mg8k
      @user-wv3xw3mg8k 2 년 전 +3

      @@Patrick_Oppa 한국은행꺼는 어떻게 되었나요?

    • @leeroa0001
      @leeroa0001 2 년 전 +3

      감사합니다.

    • @Patrick_Oppa
      @Patrick_Oppa 년 전

      @@user-wv3xw3mg8k 저한테 송금해주시면 찾아다 드릴 수 있어요. 아니면 직접 찾아보셔요.

  • @stockdaily24h
    @stockdaily24h 2 년 전 +131

    소득이 아닌 자산이 기준인 시대ㄷㄷ 빚도 능력이란 것을 점차 깨닫게 되는 요즘..

    • @user-dv2dn4oe3d
      @user-dv2dn4oe3d 2 년 전 +11

      그놈의 현금충 차도 현금 일시불 집도 현금 일시불해야 맘이 편하다느니 그런 분들 꼴보기 싫었는데 후회할 날이 와서 기쁩니다. 지금도 그분들은 현찰박치기 하고 계시겠죠?

    • @JM_P
      @JM_P 2 년 전 +3

      @@user-dv2dn4oe3d 현금 많으시면 꾸준히 박치기 하십니다

    • @user-dv2dn4oe3d
      @user-dv2dn4oe3d 2 년 전 +15

      @@JM_P 실제로 로또나 그런거 아니면 대부분 부자들은 돈 굴리느라 남들한테 맨날 빚이 몇억이야~를 입에 달고 삽니다

    • @JM_P
      @JM_P 2 년 전

      @@user-dv2dn4oe3d 주변 누군가는 현금도 많고 빚도 없이 임대료 받고 사십니다

    • @user-dv2dn4oe3d
      @user-dv2dn4oe3d 2 년 전 +8

      @@JM_P 돈이 많으면 빚없는게 자랑이 아닙니다

  • @user-je3lo7ri6j
    @user-je3lo7ri6j 2 년 전 +98

    뭔가 이 깔끔한 ppt같은 썸네일 편안하다

    • @user-ex1ss8hq1c
      @user-ex1ss8hq1c 2 년 전 +3

      저두ㅎㅎ

    • @lifeishard5888
      @lifeishard5888 2 년 전 +6

      서울대 출신이라 그런지 뭐 보여줄때 조잡하게 안하고 깔끔하게 하는법을 아는듯

  • @user-ur6xo1td5h
    @user-ur6xo1td5h 2 년 전 +57

    집 값 2~3배 오를동안 월급 10프로도 안올랐는데 과연 집을 살 수 있을까? 라는 생각으로 인해 노동의 가치 감소 -> 일에 대한 동기부여 저하 -> 생산률, 품질 저하 -> 국가, 국민 전체 피해로 오는 나비효과를 없애기 위해선 집 값을 빨리 원상 복구 해야한다고 생각함

  • @EastWood2004
    @EastWood2004 2 년 전 +124

    금융 위기 이후 미국에서 시작된 양적완화가 자산의 버블을 가속화 했죠. 앞으로도 거품이 터질 기미가 보이면 더 돈을 찍을테니 자산 분배의 양극화는 더 커질 것입니다.

    • @junghwankim5237
      @junghwankim5237 2 년 전 +6

      인사이트 감사합니다

    • @xrpx9872
      @xrpx9872 2 년 전 +2

      고용이 실질적으로 개선되는게 안보이는데 계속해서 유동성을 풀면 자산가격과 실질 경제의 괴리가 점점 커지고 .. 그렇다고 긴축을 하자니 경제가 안올라오고 … 결국 답은 닥치고 롱인가요 ㅋㅋ

    • @musiccafe8895
      @musiccafe8895 2 년 전

      서민새끼 100만원 벌때 부자놈은 1000만원 ㅋㅋㅋㅋㅋ

    • @jinlee5482
      @jinlee5482 2 년 전

      맞아요.. 저랑 똑같이 생각하시는군요.

    • @wannabeangus7105
      @wannabeangus7105 2 년 전

      공감합니다.

  • @user-ew7su8pn3o
    @user-ew7su8pn3o 2 년 전 +141

    10년도 20년도 아니고 4년만에 이렇게도 바뀔 수 있다는 현실이 놀랍다 그래서 더 암울하고

    • @CK-tg9lh
      @CK-tg9lh 2 년 전 +32

      우매한 백성들이 우매하게 군주를 뽑았으니

    • @wannabeangus7105
      @wannabeangus7105 2 년 전 +8

      개소리 작작해라. 뭐가 암울하게 바뀌었다는 건가.
      소득? 자산?
      데이타에서 보듯 소득의 격차는 줄어들고 있으니 되려 개선이 된 것이고,
      자산의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한 것은 하루, 이틀된 이야기가 아닌데.

    • @jadenrha6738
      @jadenrha6738 2 년 전 +3

      @@CK-tg9lh 집안 어른은 잘 계시니?ㅋㅋ

    • @user-sf9db8vb8w
      @user-sf9db8vb8w 2 년 전 +51

      @@wannabeangus7105 이딴새끼들이 나랑 같은 나라에서 의무교육 받았다는 사실이 도저히 믿기지않는다

    • @user-hp6mm4rk5k
      @user-hp6mm4rk5k 2 년 전 +21

      @@wannabeangus7105 이새끼는 그래프도 쳐볼줄 모르면서 왜 아는척하지 ㅋㅋㅋㅋ

  • @StingTV
    @StingTV 2 년 전 +43

    평생 중산층에 들어갈수 있을런지 .....

  • @user-hh6hb6vm5v
    @user-hh6hb6vm5v 2 년 전 +2

    좋은 정보 영상 감사드립니다

  • @YJYSYHY
    @YJYSYHY 2 년 전 +4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2g137
    @2g137 2 년 전 +10

    옛날엔 집있고 TV 세탁기 냉장고 같은 백색가전 다 장만해두고 있으면 중산층이요 할 수 있었을텐데.

  • @user-cx8tb8yk8o
    @user-cx8tb8yk8o 2 년 전 +48

    전세계적으로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지만 우리나라는 더한것 같네 ㅠ

    • @sgkk9437
      @sgkk9437 2 년 전 +1

      필리핀 같이 양극화 고착화 되면 그냥 태어난대로 큰 불만없이 살아감. 우리는 계층사다리가 빠르게 없어져가니 심각하지만.

  • @JK-nv6cj
    @JK-nv6cj 2 년 전 +21

    소득기준이 뭔가 중하냐? 자산이 중하지. 소득은 언제든지 변할수있고 몸아파서 일못하면 완전 끝. 근데 자산은 확실하고 가만히 있어도 증식한다. 소득은 미래에 기대되는거고 자산은 지금 있는거니... 자산이 중요할듯
    워라밸좋은 공무윈에 자산 20~30억 있으면 걱정이 없을듯

  • @user-ip2hl2cr9p
    @user-ip2hl2cr9p 2 년 전 +182

    소득기준 중산층과 하위층 격차가 줄어든 이유는 하향평준하가 진행중인게 팩트임

    • @user-vv8xp7wx1h
      @user-vv8xp7wx1h 2 년 전 +7

      하향평준화?라 중산층이 상류층과의 자산 격차가 더 심각해져서 이런 댓글을 쓰신거 같긴한데...
      중산층의 자산 운용 능력과 상류층의 자산운용능력이 이번같은 판데믹 현상으로, 그 능력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줬다고 분석해야 하는 게 아닌가요?
      돈만 움켜주고 있는 기존의 중산층과 아닌 비대면시대에 맞게 과감한 투자를 한 중산층으로 갈라졌다고 보는게 더 맞을 거 같은데... 희안한 분석이시네.
      이거 한국이란 나라에게 결코 나쁜 신호가 아닌데... 비관적인 현실 인식은 맞지만...

    • @YMtv321
      @YMtv321 2 년 전 +41

      @@user-vv8xp7wx1h 투자 능력 차이? ㅋㅋㅋ
      걍 자산을 많이 가지고 있던 부자들의 자산 가치가 오른 것이 가장 큰 차이지

    • @user-fz6ff1gr4q
      @user-fz6ff1gr4q 2 년 전 +5

      @@user-vv8xp7wx1h 요즘 중산층은 집 못삼 ㅋㅋ

    • @user-vv8xp7wx1h
      @user-vv8xp7wx1h 2 년 전 +2

      @@YMtv321 그러기엔 신흥 부자(벼락부자라 해야 할가요?)가 확실히 많이 생겼어요... 1990년대까지만 해도 졸부가 생겼다고 하는데,
      최근에 졸부는 안생겨요...신기하지 않습니까? 코인투자의 벼락 부자가 졸부와 같은 의미는 아니지 않습니까? O.,O?

    • @user-vv8xp7wx1h
      @user-vv8xp7wx1h 2 년 전 +3

      제게 달린 댓글이 제 심정을 부연설명까지 해주시네요... 동감들 합니다. 왜케 나이를 헛먹는 것인지...에휴 ㅠ..ㅠ;
      네츄럴오가닉님의 나이가 점점 들어가서 과감한 투자를 못하겠다면 할 말 없지만,
      하향평준화가 아닌 한국내 부가 선진국같은 형태로 변하고 있다고 봅니다...
      우리의 사회복지와 돈에 대한 사회적 인식까지 빨리 변할지는 모르겠지마요. (_ _)

  • @user-rl6ix1ei2b
    @user-rl6ix1ei2b 2 년 전 +28

    소득은 개선된거 맞죠
    단지 소득의 의미가 없어질만큼 자산 격차가 커져서 문제죠

  • @user-kb4fy6vw6w
    @user-kb4fy6vw6w 2 년 전 +5

    가습기 살균제 이야기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약의 위험성을 경고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user-ix4uj4uz1y
    @user-ix4uj4uz1y 2 년 전 +240

    인스타가 좀 한 몫함.

    • @ready1576
      @ready1576 2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jj7tf8uu3t
      @user-jj7tf8uu3t 2 년 전 +85

      ㅋㅋ 개거지 카푸어들도 사진은 좋은곳만 찍어올리고 남의 집이나 차를 자기꺼인거마냥 올려대니 잘사는 사람 많아보이는거지 생각보다 개부자는 얼마없다고 봅니다..

    • @ih-k4395
      @ih-k4395 2 년 전 +26

      인스타는 주작이 너무많아서 곧이곧대로 믿으면 안되지만서도.. 크흠

    • @kstenv
      @kstenv 2 년 전 +4

      안봐야죠. 비현실세계인데요.

    • @user-hq4lw7cq1t
      @user-hq4lw7cq1t 2 년 전 +17

      모두 자신들의 행복한 모습만 찍어서 올리니, 타인의 삶은 언제나 행복하리라 착각하게되고, 그들의 삶 속에 있는 불행과 고통은 잊어버리죠.
      그러면서 인스타 속 다른 사람들의 행복한 모습이 나의 일상이 되기를 바라니 중산층의 허들은 계속 올라갈수밖에..

  • @YSNoh-ii7cf
    @YSNoh-ii7cf 2 년 전 +6

    자산으로 평가하는 시대!!! 생산에서 자산으로 슈카 파이팅입니다^^

  • @user-hr6fq1cf8n
    @user-hr6fq1cf8n 2 년 전 +12

    이거 09년 대학교때 배움. 감기걸려도 마약줌
    중독성이 강해서 일을못함+비용 증가 등등 이걸 대부분 이용하는 분들이 빈곤층이였고 계측간의 격차가 계속 증가함

  • @user-bx5vi6sl7g
    @user-bx5vi6sl7g 2 년 전 +82

    원래 다같이 못살았지만 지금은 좀사는 사람과 존나잘사는 사람으로 나뉘였기 때문에 좀사는사람이 가난하게 느끼는것
    솔질히 물질적으로는 지금이 최고임 정신적으로는 아니지만

    • @user-xi2jj1uj3b
      @user-xi2jj1uj3b 2 년 전 +9

      진짜 맞는 말인듯 …
      상대적빈곤…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음 다들 행복하게 살고 제발 남좀 가만히 놔두면
      좋겠어요 남 인생을 왜이리 참견하는디

    • @user-xz8il2xf1b
      @user-xz8il2xf1b 2 년 전 +1

      가진거에 만족하며 살자 행복!!

    • @Matak22
      @Matak22 2 년 전 +3

      물질적으론 뭐라하기도 싫고 따지기도 싫으니 넘어가고 정신적으론 최빈국이 맞는 것 같긴 함 일하고 있으면 하루에 몇번이나 멘탈 꺾이고 마음 다잡고의 반복

    • @lamanodesoso6823
      @lamanodesoso6823 2 년 전 +1

      그러게요.ㅎ 거기다 옛날엔 주변만 보고살았는데 요즘은 sns에서 세상을 보고사니 비교만 되는것같아요.

  • @makingkbs
    @makingkbs 2 년 전 +24

    슈카 + 그래프 = 개꿀잼 팩폭

  • @papasmurf9826
    @papasmurf9826 2 년 전 +9

    7년전에 14억 갖고 있으면 부자이고
    그 이상의 재산을 갖고 있는 사람과
    행복지수에서 별로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를
    본 적이 있는데 이제 부자는 32억이구나...
    그때보다 두배가 넘네...
    2030년되면 70억은 있어야 부자가 되겠구나...
    지나가던 하류층이... ... ...

  • @sgkk9437
    @sgkk9437 2 년 전 +34

    10년전 레지던트때 우리나라도 마약성진통제 무서워 하지 말고 처방 많이 해야한다 미국처럼 써도 괜찮다는게 학계주류였는데.. ㄷㄷ. 우리나라도 마약진통제 오남용 시작된듯

    • @melongmelonglee4688
      @melongmelonglee4688 2 년 전 +3

      주제랑 1도 안맞는 소리 쳐햐네

    • @sgkk9437
      @sgkk9437 2 년 전 +16

      @@melongmelonglee4688 13:31 공부 드럽게 못했을듯 쯧쯧

    • @OneTopMidFakerGod
      @OneTopMidFakerGod 2 년 전 +3

      @@melongmelonglee4688 와... 님은 탭바도 안눌러보시나요? 혹시 제목만 보시나요? 눈깔이 발바닥에 달리셨거나 혹시 영상은 물구나무 서서 보시나요? 영상을 10분이상 시청하는데 방해가 크나큰 집중력 장애가 있으시나요?

  • @user-vk1ld2zp5u
    @user-vk1ld2zp5u 2 년 전 +1

    슈카님 ~~~
    최고예요~~~^^

  • @HSK9134
    @HSK9134 2 년 전 +24

    이런 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은 중산층이 없어진다는 거임. 개천에서 용 나는 거 사실 과거에도 쉽지 않았음 다만 과거는 자기가 적당히 성실하게 일하고 살면 중산층 되는 시대였다면 지금 시대는 조금 방심하면 중산층에서 떨어져 버리는 시대인거지.

  • @ted4682
    @ted4682 2 년 전 +12

    한국은 상위 10% 컷 수준을 평균으로 인식하는 듯함. 남들과 비교를 많이 하는 문화에서 실제가 아닌 심리적 평균선을 상위 10% 컷으로 맞추니 그 평균 도달이 안되면 불만이 커지고 인생이 힘들어짐. 정작 그 수준이 되었어도 이제야 중간이라고 생각을 하니 노력을 계속 해도 갈 길이 멀고 인생의 행복, 만족도가 떨어지는 현상 반복인데 SNS 뿐만 아니라 언론에서 계속 상위 1%, 5%, 10% 안쪽 세계만 주로 다루는 것이 착시효과를 일으키는 주 요인임.

  • @IHATECHINA
    @IHATECHINA 2 년 전 +25

    무서운건 아직 본격적인 인플레 오지도 않음...;;; 아직 초입단계 ㅜ

  • @user-je3lo7ri6j
    @user-je3lo7ri6j 2 년 전 +121

    코스피 대박났지 코인 8천까지 갔지 집값은 오르고 있지 레버맂 이빠이 때려서 투자해서 성공만하면 중산층이 아니라 상류층까지 넘볼 수 있었음 근데 난 못잡았네 ㅅㅂ

    • @user-vi1gl4fm1m
      @user-vi1gl4fm1m 2 년 전 +4

      그럼 하류층이지~ ㅠㅠ

    • @user-tt9cb9pj6m
      @user-tt9cb9pj6m 2 년 전 +18

      @@user-vi1gl4fm1m 상대적 박탈감 느낀다고 하류층이라고 생각하는건 너무 패배주의 아닐까요?

    • @user-xd2fx5eb5f
      @user-xd2fx5eb5f 2 년 전 +6

      상류층은 더 멀리가죠

    • @ol0326
      @ol0326 2 년 전 +8

      부모님이 안전지향적이신 분들이라
      돈없어서 불안한건 없던 집안인데
      요즘은 돈이 남만큼 많지않아서 불안해짐
      근처에 벼락부자가 너무많아
      부모님이 항상 경제수준 비슷한 얘들이랑
      가려사귀어야 편하다고 하시는데
      요즘은 너무 확확바껴서 혼란스러움

    • @user-ki7pu2mi2b
      @user-ki7pu2mi2b 2 년 전

      나는 잡았다!!
      상투를ㅋㅋㅋㅋㅋ

  • @aton7058
    @aton7058 2 년 전 +46

    소득은 전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20년전 내가 구직할때와 지금 구직사이트 보면
    중소기업 연봉은 그때보다 적거나 같습니다
    그러나 가구당 소득은 늘었습니다
    그때는 외벌이가 많았고 외벌이만으로도 중산층에 합류할수 있다는 희망이 있었고 지금은 맞벌이를 무조건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10년이 넘는 저금리 시대에 들어서면서 아파트와 같은 자산가격이 폭등을 했기 때문에 외벌이면서 투기를 하지 않은 이들은 모두 하류층으로 가라앉아버렸습니다
    이는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저금리 시대의 전세계인이 다 그런 상황입니다

    • @dongsong1040
      @dongsong1040 2 년 전 +2

      너무 과정이 심하시네 ㅋㅋㅋㅋ 20년전ㅋㅋㅋ

    • @aton7058
      @aton7058 2 년 전 +8

      @@dongsong1040 진짜임 내가 구직활동 하던때 중소기업 초봉 1800~2200사이였음 당시 대기업 초봉 2200~2500수준
      지금도 인쿠르트에 초봉 그 정도 주는데 수두록함

    • @dongsong1040
      @dongsong1040 2 년 전

      @@aton7058 사바사 부바부 케바케 아님? 너무 일반화같은데 예를들면 한 특정회사 하나 말해주실수있음? 거기 보면되니낀 ㅋㅋ

    • @aton7058
      @aton7058 2 년 전 +5

      @@dongsong1040 너무 많단다 우선 회사내규에따름 이라는 회사중 중소기업은 맥스 2400보면 되고, 또 검색해 보니까 오스템임플란트 에스케이어패럴 등등 수두룩하다

    • @dongsong1040
      @dongsong1040 2 년 전

      @@aton7058 일단 오스템임플란트 임금 안같은데요? 어디서 찾아보셨음? 불과 3년전과 비교해도 같은 대졸 같은 직무 200차이 나던데요?

  • @co-co1234
    @co-co1234 2 년 전 +69

    ???: 어허. 개천에서 용 될 생각말고. 용이 될수도 없고 될 필요도 없고. 개천에서 행복한 붕어, 개구리, 가재로 사시오.(이쪽 세계는 쳐다보지도 말고.)

    • @kanadaramaba
      @kanadaramaba 2 년 전 +1

      국개론과 레밍을 이은 가붕개... 이거시 반도의 권력층이다!!

  • @Agyo0127
    @Agyo0127 2 년 전 +81

    난 슈카형이 대형 유투버라는게 참 좋아. 슈카형의 수준과 의식이 그래도 우리나라 평균이라는거잖아. 한차원 올려줘서 고마워
    (7000명일 때부터 본 구독자)

    • @user-ip4nh3hv8w
      @user-ip4nh3hv8w 2 년 전 +19

      ;;국민수준 너무 과대평가하심

    • @2356tigerhs
      @2356tigerhs 2 년 전 +10

      슈카의 영상수준만 우리수준으로 제작된 건데 (언급범위, 예시, 단어선택 등) ;; 슈카형의 수준과 의식은 저멀리...

    • @ssppo4038
      @ssppo4038 2 년 전 +5

      옆에 리플 올라오는 것만 봐도 평균 vs 중위, 가구 당 소득 vs 1인 소득 구분 못하는 국평오가 수두룩하구만...

    • @reo_love
      @reo_love 년 전

      옆에 댓글 보셈.. 진짜 없던 혐오도 생길듯

  • @TV-dk7ge
    @TV-dk7ge 2 년 전 +2

    슈카형~
    거의 매일 유튜브 올려 주네요~
    감사합니다.
    경제는 알면 알수록 재미있고요..
    제 돈은 보면 볼수록 힘드네요..
    그래도 중산층을 향해 가고 싶습니다.~!!!

  • @jk6273
    @jk6273 7 개월 전

    슈카형, 탁월한 인사이트 감사합니다.

  • @user-fz6ff1gr4q
    @user-fz6ff1gr4q 2 년 전 +30

    이모랑 이모부가 꽤 알아주는 연예계 쪽 사람인데 프로포폴 맞는 사람이 그렇게 많다함. 일이 너무 바빠서 하루 2시간 자고 차안에서 자고 그러면 너무 피곤한데 프로포폴 맞고 2시간에서 40분정도자면 10시간 자는거처럼 개운해서 맞는 사람들이 많다고함.

    • @endeavorlee1588
      @endeavorlee1588 2 년 전 +1

      완전 개운한건 아니고
      일어날때 졸린데 억지로 일어나는거랑
      약이깨서 일어나는거랑의 차이도 있고
      시간이 별로 없을때 바로 잠들 수 있는게 연예인들 입장에서 끌리는 이유이기도합니다

    • @kenaing1
      @kenaing1 2 년 전

      흐음... 그렇겠네요

    • @user-nf6pu8yd4t
      @user-nf6pu8yd4t 2 년 전

      연예인이 아니라 하루에 몇시간자고 일하면 몇십억씩 버는 분들 상당수가 맞는다고 들었어용... 오늘 3시간 더 자면 나로 인해 애기가진 아빠들 소득이 몇퍼씩 떨어지는 그런 말도안되는 상황이 생기기도하니 ㅠ

    • @jjshim1
      @jjshim1 2 년 전

      수면내시경할 때 한번 맞고 나중에 깨어나면.... 뭔가 이루말할 수 없는 머리속이 쨍한 느낌이고, 어렸을 때 한참 놀다가 집에서 정신 못차리고 잠들었다가 깨어났을 때와 같은 느낌임.
      그것 때문에 자꾸 프로포폴에 손대는 것은 이해하지만..문제는 이것도 약물이라 중독성과 부작용이 위험하죠

  • @RyuOng92
    @RyuOng92 2 년 전 +5

    사회적 자신감만 문제가 아니라 그 차이에 따른 인간관계, 정보격차, 자유, 시간 모든게 더 문제임

  • @kookhwankim9781
    @kookhwankim9781 2 년 전 +3

    썸네일 지금 스타일이 참 좋네요

  • @user-bucher
    @user-bucher 2 년 전 +11

    90년도에 택시가사분들이 돈엄청벌었다는 전설이…

  • @funny_running_kr3651
    @funny_running_kr3651 2 년 전 +25

    90년대는 내 주변이랑 비슷하면 중산층 sns가 없어서 다른 지역이 어느정도 사는지 정확히 모름

    • @kjp851
      @kjp851 2 년 전 +8

      인터넷에 정보가 돌아다니면서 눈만높아져서 현실에 불만족하는사람들이 늘어남.
      인터넷을 통해 결혼, 출산에대한 기준, 중상층의 삶에대한 기준이 생김. 문제는 여유가 안되는 사람들까지 그 기준에 맞추려고해서 불행해 지는중.
      거기에 여유도 없는데 자금 끌어모아서 그 기준에 맞추고 Sns에 올리다보니 그 사정을 모르는 주변사람들도 다 그기준에 맞추려고 영끌해서 그 기준에 맞춤. 서로가 서로를 악화시킴.
      결국엔 자기 사정에 맞춰서 삶의 기준을 만들지 못하고 Sns와 인터넷에 떠도는 자랑하려는 글에 삶의 기준을 맞춰서 자기삶이 불행하다고 생각중.
      그에따라 결혼, 출산, 집장만에 대한 눈만높아지고 이상과 현실의 사이에서 불행함을 느끼는중

    • @user-xv4ku2nj9j
      @user-xv4ku2nj9j 2 년 전 +2

      친구가 시골 출신인데 대학 입학 전 까지
      자기가 못 산다고 생각 못 했다네요

    • @user-rg5ym3fh7o
      @user-rg5ym3fh7o 2 년 전

      90년대는 결혼 3년차에 집을 살수 있었음. 아무리 sns가 발달이 안되도 내 주변이 하는 거 보면 알 수 있지.

  • @user-vg3dl6dp7h
    @user-vg3dl6dp7h 년 전 +12

    집 값이 비싸질수록 자산 격차도 어마어마하게 벌어집니다. 연봉을 아무리 받고 저축해도 집 있는 사람들은 가만히 자산을 불려나가는데 그 격차를 이제 따라잡을 수가 없네요. 이제는 돈을 버는거 외에도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야하는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영상 보면서 많이 배우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 @nirvana2042
      @nirvana2042 년 전 +1

      문제는 그 집 팔고 지방이나 한 적한 후진 동네로 이사가 어려워요 ㅋㅋㅋ
      1채 집 오른 건 그렇게.좋은 것만은 아님
      세금만 많이 내고

    • @user-cl6ym6tb6m
      @user-cl6ym6tb6m 11 개월 전

      이전부터 투자하는 법 알던 사람들이 지금 돈 많은거죠

  • @KUM0501
    @KUM0501 2 년 전

    감사합니다.

  • @ponlucy8026
    @ponlucy8026 2 년 전 +15

    프로포폴은 저도 지금까지 너댓번 해봤습니다. 수면 내시경에 쓰이는 우유주사가 프로포폴이라서..
    한 두어시간 푹 자고 일어난 것 같은데 깨보면 15분 정도밖에 안지나서 놀랐던 기억이 있네뇨

    • @moa7864
      @moa7864 2 년 전

      그 정도인가요? 유명 연예인,기업가들이 중독되는 이유가 이해되네요

    • @ponlucy8026
      @ponlucy8026 2 년 전 +2

      @@moa7864 프로포폴을 기사로만 접했을땐 연예인들이 엄청난 마약이라도 했을줄 알았는데 막상 수면내시경 해보니까 불면증 있는 사람들이라면 엄청 맞고 싶을것 같더라구요.. 진짜 10분 자고 3시간 푹잔 느낌..

  • @user-qu8hh9qn4o
    @user-qu8hh9qn4o 2 년 전 +10

    한 5 6년 사이에 벼락거지가 많이 생긴 느낌 자산이 다들 두배정도 오른듯 해요

  • @user-ye3bu4lu5h
    @user-ye3bu4lu5h 2 년 전 +32

    90년도에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이유는, 70~80년도에 비해서 90년도에 소득이 엄청나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 @lhk5339
      @lhk5339 2 년 전 +2

      심리적 자신감? 이 많았던 때인듯

  • @user-lp4nu6sv8o
    @user-lp4nu6sv8o 2 년 전 +1

    복습합니다~~~^^

  • @user-xo9un9it7u
    @user-xo9un9it7u 2 년 전

    마약왕 추천영상 매일떳었는데 안보다가
    오늘 영상에 언급했으니 궁금해서 보러갑니다

  • @etwal
    @etwal 2 년 전 +19

    17:50 갓럼프..

  • @user-bt4gw6kq1w
    @user-bt4gw6kq1w 2 년 전 +15

    앞으로도 3저 시대는 유지될꺼 같고
    결국 앞으로도 자산격차는 더 커지겠죠

  • @Y00YU
    @Y00YU 2 년 전 +2

    잘보겠습니다

  • @erzenico
    @erzenico 2 년 전 +8

    14:00 오피오이드 설명이 잘못되어서… 아편을 뜻하는 opium에 ~와 비슷한 이라는 뜻의 접미사 -oid가 붙어서 opioid가 된거에요

  • @co-co1234
    @co-co1234 2 년 전 +26

    이미 금수저 10대들 주식 배당금으로 연 몇천만원씩 벌고 있고. 자기 이름으로 건물 가지고 있는 애들도 있고. 노동의 가치가 의미 없어질수록 계급은 견고해질듯. 10대때부터 주식과 건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이기겠다? 세상에 부자 많음. 알면 알수록 더 놀라울정도로

  • @doremi763
    @doremi763 2 년 전 +3

    이거 진짜 정확한 통계인거죠? 믿을수가 없네..

  • @lime1st
    @lime1st 2 년 전 +14

    미국은 다른 건 몰라도 저런 배상판결하는 건 너무너무 부럽다 ㅠㅠ

  • @gyuholee3592
    @gyuholee3592 2 년 전 +9

    모든 기회를 눈앞에서 날린 기분 ㅎㅎ

  • @user-tk5st8dl8t
    @user-tk5st8dl8t 2 년 전 +12

    와 160만 구독자라니 대단하시다.

  • @user-yw1xq7td6n
    @user-yw1xq7td6n 2 년 전 +28

    공무원은 대출이 잘나오니...
    30대 조반공무원이 수도권에 아파트 있더라.
    사는집 말고...
    2~3채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음.

    • @user-lp6wn3gm9i
      @user-lp6wn3gm9i 2 년 전 +8

      30대 초반 맥시멈 4000나와요... 이율이 낮은거지 잘안나옴

    • @starducks8954
      @starducks8954 2 년 전 +22

      걍 집에 돈많으신분이 공무원하는것 같네요. 공무원 대출 풀로 바득바득 땡겨도 6000넘기 힘듦

    • @changehi3050
      @changehi3050 2 년 전

      @@starducks8954 이거지 ㅋㅋㅋㅋ

  • @dreamcatcher4446
    @dreamcatcher4446 2 년 전 +1

    맞아요..요즘 60~70대 부모님들이 자산가임..30~40대 자식들이 힘들때마다 부모님이 돈 보태주심..

  • @yongkyukim8768
    @yongkyukim8768 2 년 전 +12

    아마 제자식이 직장인 되어도 부는 아내랑제가 가지고 있을듯하네요 몸관리 자산관리 잘해서 오래오래 자식을 보살펴줘야할듯~

    • @user-zy3mt5fy3t
      @user-zy3mt5fy3t 2 년 전

      에고..그르게요..ㅠ
      점점 살아가기 힘든 시대가 되니..

  • @user-ts6sv4nq8l
    @user-ts6sv4nq8l 2 년 전 +5

    최하위 분배는 더욱 잘 된것같아요 ㅡ 피부로 느껴요 ㅡ 생보자들 편하게 살아요 지니계수
    좋아 졌어요

  • @makeitcount6540
    @makeitcount6540 2 년 전 +49

    K 양극화 ㅜㅜㅜ
    다 숫자 놀음 인거 같다..10만큼 벌고 만족했는데 20 30 만큼 소득 늘어난 사람 수두룩::::

    • @heathparker76cd
      @heathparker76cd 2 년 전

      K 양극화ㅋㅋㅋㅋ 아 요즘 어디든지 k 붙이는 드립이 왤케 웃기짘ㅋㅋㅋㅋ

  • @hankookwoo6268
    @hankookwoo6268 2 년 전 +2

    소득분배가 평등했졌다는거도 최저임금이 올랐고 전체적인 임금이 양극화+하향평준화가 되어서 수치상 그래보이는 거지.

  • @user-pp5ft2ed3u
    @user-pp5ft2ed3u 2 년 전 +4

    17:00 호흡억제는 금단증상이 아니라 과다복용 시 증상입니다

  • @brownbottle3173
    @brownbottle3173 2 년 전 +6

    월급은 그대로 물가는 상승 집값은 천정부지로 상승

  • @infested_pigeon
    @infested_pigeon 2 년 전 +3

    주택담보대출이나 자영업자 대출등 이자 및 원리금등을 뺀 실질 소득을 계산해야 하지 않을 까 싶음..
    그리고 추가로 자산이 적거나 없는 사람들을 통계낼려면..
    대한민국 평균 자산가격 및 수도권 평균 자산가격에 월 기대수익도 대입해보면 꽤 재미있지 않을까 싶네요

  • @user-kw4gw8rn2q
    @user-kw4gw8rn2q 2 년 전 +2

    가장큰 문제는 자산이지 같은직장 같은 직급이여도 한사람은 부모님이 좀 형편이되서 조금이라도 도와줄여력이된다하면 자산형성의절반은먹고들어간거지만 그렇지않은사람은 그 절반부터 채워야하는거니까

  • @ABCDEFG-ln8xk
    @ABCDEFG-ln8xk 2 년 전 +1

    우리집은 어떻게 소득이고 자산이고 다 딱 중간이지 ㅋㅋㅋ 감사합니다

  • @woorawoora
    @woorawoora 2 년 전 +21

    3:54 저 그래프를 보면 일정하게 2퍼센트는.. 비는데.. 최상위층인가보구나..

    • @user-oz2hr1mk4b
      @user-oz2hr1mk4b 2 년 전 +6

      최상위1퍼 최하위1퍼씩 사이좋게 나눠가진듯?

    • @woorawoora
      @woorawoora 2 년 전 +1

      @@user-oz2hr1mk4b 아.. 최하위 층을 고려 못했네요,

  • @ohyoub
    @ohyoub 2 년 전 +31

    근데 이제는 소득이 중요한게 아니라 자산이 중요한거 아닌가..

    • @muchsoso8468
      @muchsoso8468 2 년 전 +5

      원래도 자산이 중요해요. 옛날과 지금의 차이는 예전엔 자산의 중요성을 모르거나 간과한 사람들이 많았고 지금은 인식이 많이 개선됐다 뿐이죠

    • @user-zb7io6mn2h
      @user-zb7io6mn2h 2 년 전

      노동 《 자산 ㅠ

  • @donovanpark530
    @donovanpark530 2 년 전 +2

    구구절절 팩트다. 자산가격이 미쳤다. 세계적인 흐름인가? 정책실패인가?

  • @ryanyangsa
    @ryanyangsa 2 년 전 +2

    슈카형님 정말 존경해요...

  • @user.luke.22.42
    @user.luke.22.42 2 년 전 +3

    사람은 잘사는 즉 상향조정된 중산층이 되고 내 자식들은 더 잘살기를 바라지
    하향조정된 이름뿐인 중산층으로 썩고 싶어하지 않죠....정치인들 명분만 간판만 내세우고 있는데 저희같은 서민들은 그딴거 필요없고 잘 살고싶고 잘 살기위해 노력하고 싶어요
    지금 사람들이 나자빠지는건 노력해도 안되니까 나자빠지는거지 잘사는 사람들 때문에 박탈감때문만이 아니죠

  • @user-wg2uz8cq7s
    @user-wg2uz8cq7s 2 년 전 +5

    슈카형 사랑해!

  • @user-ry2us3vg4s
    @user-ry2us3vg4s 2 년 전 +6

    과거에는 대부분 취업 집 결혼 출산을 달성하고 스스로를 중산층이라 여겼는데 지금은

    • @jololight8979
      @jololight8979 2 년 전

      근데 과거에는 좀 아무 생각없이 취업 집 결혼 출산하는게 있긴했음 그당시는 그게 보편적이고 당연한 순리라고 여겼으니깐 지금은 정보활성화로 객관적인 수준도 알게되고 생활수준도 전체적으로 올라갔음

  • @jungminsworldtravel1576

    쪽박 아니면 대박 이것은 변하지않는 진리

  • @kokoacookie6241
    @kokoacookie6241 2 년 전 +2

    14:42 솜이불:펜타킬
    ㅋㅋㅋㅋㅋㅁㅊ

  • @user-xo8ro6ye3g
    @user-xo8ro6ye3g 2 년 전

    자산차이 극심하죠 저도 노력중입니다

  • @user-dm7xl5lg2h
    @user-dm7xl5lg2h 2 년 전 +2

    펜타닐은 중국에서 만들어서 멕시코 통해서 밀수로 들어가죠.

  • @user-cc4co1dr4w
    @user-cc4co1dr4w 2 년 전 +4

    내년이면 40인데.. 부모님이 제 월급보고 그거가지고 되겠니 모이값좀 줄까~ 하심.ㅠㅠ

    • @jb-vu7ec
      @jb-vu7ec 2 년 전

      모이값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