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교육 전격 금지와 추락하는 중국 출산율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7. 27.
  • 어렵고 딱딱한 경제,시사,금융 이야기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경제/시사/이슈/잡썰 토크방송입니다.
    #사교육철퇴 #출산율
  • 코미디

댓글 • 1.2K

  • @user-ln5tt8sk3h
    @user-ln5tt8sk3h 2 년 전 +1080

    이제 교육도 격차가 커지겠네. 중국 베이징의 부자들은 베이징대 출신 우수한 과외선생 불법적으로 모셔가지고 집안에 공안들이닥칠때 대비해서 대피로까지 만들어 놓고 공부시킬거고, 평범한 시민들은 공교육만 믿고 있다가 격차 벌어져서 뒤통수 얼얼해질듯.ㅋㅋㅋㅋㅋㅋㅋㅋ

    • @mindgoldspoon
      @mindgoldspoon 2 년 전 +68

      근데 이건 사교육 합법화일때도 마찬가지 아님?

    • @minjukim5838
      @minjukim5838 2 년 전 +98

      @@mindgoldspoon 질적으로 차이는 있지만 없는거와 있는거에 차이는 심하죠 없으면 맨땅의 헤딩하는격임 할 수는 있는데 힘들죠

    • @user-yh3xw9hy8m
      @user-yh3xw9hy8m 2 년 전 +157

      @@mindgoldspoon 합법일때는 부자가 일타강사한테 과외받고, 일반인은 그냥 대학생정도에서 과외받는 수준이라서 차이는 나더라도 결국 노력으로 상당부분 해결 가능함, 그런데 한쪽은 불법으로라도 일타강사한테 받고 일반인은 공부하려면 걍 검색해서 찾아보는 수 밖에 없는건 하늘과 땅차이임

    • @user-yh3xw9hy8m
      @user-yh3xw9hy8m 2 년 전 +73

      @@mindgoldspoon 격투기로 비유하면 이전에는 동네체육관 복서가 유명체육관 복서를 이기는 수준의 차이라면, 이후에는 일반인이 유튜브보고 연습해서 유명체육관 복서를 이기는 정도의 차이

    • @JUNJUNJUN123
      @JUNJUNJUN123 2 년 전 +27

      개천을 공구리쳤네ㅋㅋㅋ
      이무기쉨 불쌍해서 어카냐ㅋㅋ

  • @user-jn5ep7dp5x
    @user-jn5ep7dp5x 2 년 전 +681

    결국 중국도 대졸 취업률을 높여야하는데 결국 IT 같은 스타트업 말고는 답이 없음.그러자니 기존 텐센트,알리바바 같은 회사를 키워야 하고 지식재산권도 인정해줘야 하고...결국 미국의 경제구조를 따라가야 하는데 공산당 체제에선 불가능.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2 년 전 +22

      헝 헝 너무좋고
      중국 민주화~~

    • @anchilla4660
      @anchilla4660 2 년 전 +43

      it 나 스타트업이 미래 먹거리이니 더 답이 없는거임.
      중화학공업 같은 산업이 사람을 대규모로 고용하지만 이미 중국은 오버투자된 상태고 구조조정중임.
      그럼 답은 it기업류인데 중공업산업에 비하면 소수만 필요하니 답이 없음.

    • @lionelmessi4739
      @lionelmessi4739 2 년 전 +79

      ㄹㅇ 중국공산당도 존네게 머리 아플듯 머리속으로는 미국식 성장이 답인걸 지들도 아는데 그런얘기 했다가는 아무도모르게 사라져버리니

    • @princez2835
      @princez2835 2 년 전 +10

      결국 좀더 큰 북한 엔딩...

    • @evend0019
      @evend0019 2 년 전 +23

      야~ 이게 정답이네 자본맛을본애들이 머리만 커지는데 언제까지 당의 명령을 들을까

  • @stanleydan9159
    @stanleydan9159 2 년 전 +1078

    진짜 소름돋을 정도로 일->한->중이 비슷한 길을 걸어감. 동아시아의 한계가 뭔가 보이는 느낌도 있음

    • @user-tt9cb9pj6m
      @user-tt9cb9pj6m 2 년 전 +87

      집단주의 단체주의 ???

    • @banun7271
      @banun7271 2 년 전 +117

      @@Marco-gs9fp 일본이라면 치를 떨지만 이건..

    • @ttoja1267
      @ttoja1267 2 년 전 +287

      유럽처럼 서로 힘을 합쳐야 시너지가 생기는데ㅋㅋㅋㅋ 안 싸우면 다행

    • @ssung7970
      @ssung7970 2 년 전 +29

      리미트 0으로 수렴하는 숫자입니다ㅋㅋ

    • @user-ug8wd8rd9r
      @user-ug8wd8rd9r 2 년 전 +33

      그래서 일본으로 이민가게?ㅋ

  • @pastachio17
    @pastachio17 2 년 전 +276

    어쩌면 동아시아식 무한 경쟁 체제 자본주의 후발주자 국가들은 전부 폭발적인 경제 성장 이후 출산율이 떨어지는 게 법칙인지도 모르겠다

    • @nicebody750
      @nicebody750 2 년 전

      중국다음은 인도?

    • @Nakwon0312
      @Nakwon0312 2 년 전 +131

      선진국 다 동일해요. 근데 걔네는 이민자 빨로 인구수 느는거죠. 유럽도 이슬람 이민자 위주, 미국도 히스패닉 계층 위주로 증가 추세죠. 우리나라도 진보보수 막론하고 이민정책 실시할 가능성 높죠 부작용도 똑같이 겪겠지만

    • @sbroh5998
      @sbroh5998 2 년 전 +21

      @@Nakwon0312 우리나라는 더 심할겁니다..
      한국과 일본은 유럽/미국이랑 다르게 국가적 정체성이 민족적 정체성과 일치하고, 이건 초중고 과정에서부터 나오는 부분이에요. (한 나라 = 한 민족)
      유럽/미국은 인종차별이 어쩌고 해도 결국에는 종교로 뭉칠 수 있습니다만..
      우리나라는 국가차원에서 민족적 정체성을 포기하기 힘들테고, 포기하더라도 사람들이 이를 수용하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겁니다.

    • @user-sv7dg5ec3u
      @user-sv7dg5ec3u 2 년 전

      애초에 폭발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선 산아제한이 필요하니까..

    • @user-uj3ol6gy3w
      @user-uj3ol6gy3w 2 년 전 +5

      @@Nakwon0312 이민자로 인해 인구 증가와 산아가 줄어 발생하는 출산율은 다른데요....
      출산율은 유럽 미국등 1중후반인데 반해 동아시아는 인구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막기위해 출산 제한을 두었고 그것으로인해 급격히 출산율이 떨어지고 경제가 부흥하니 제한을 철수했지만 떨어지기 시작하는 출산율을 잡기 힘든것이고 청년들이 살기 힘든것도 한몫하는거고 다른 선진국들의 출산율은 원만히 떨어지는것에 비해 출산 제한을 두었던 나라들은 급격히 떨어짐

  • @user-tt9cb9pj6m
    @user-tt9cb9pj6m 2 년 전 +385

    높은 교육비의 문제는 부모가 노후대비를 하지 못하고,
    교육비로 돈을 많이 지출했는데 자녀는 부유하게 살지 못하고 부모도 못 모시고
    부모는 노후대비 못해서 빈곤하고...

    • @thessenlighting
      @thessenlighting 2 년 전 +12

      팩트네요.경험해보니 꼭 대학나올 필요도 없는 것 같아요. 가르치는 것도 없구요

    • @David-li1sp
      @David-li1sp 2 년 전 +8

      낮은 교육비로 부모는 잘살고 노후대비 잘하고
      교육비로 돈을 안써서 애들 대가리는 텅텅 비었고
      첨단과학산업밑 기타 산업들 망해가고 나라도 망해가고 관점을 좀 넓혀보셈

    • @hihisnu03
      @hihisnu03 2 년 전

      @@thessenlighting 비혼주의는 결혼으로 완성된다..

    • @MoBeeRang
      @MoBeeRang 2 년 전 +17

      ​@@David-li1sp 이것도 옛날생각..이제 곧 사람들 일자리에 목메는걸 멈춰야 할때가 온단다.. 선진국들 어떻게 돌아가는지좀 봐라.. 중요한건 인구수, 발전정도, 정책이란다.. 개개인의 교육열 어쩌구 할때가 아니야..

    • @hjkim7394
      @hjkim7394 2 년 전 +7

      @@thessenlighting 우리나라는 인적 자원이 다인지라 대학 나와야 나라가 굴러갑니다...

  • @user-tp4pg5yu1b
    @user-tp4pg5yu1b 2 년 전 +20

    한국도 과외금지했을때가 아이러니하게도 과외가 가장 성행했었지,,,,이러니저러니해도 인강은 지역간 격차, 정보의 격차를 줄여주는데 좋은데 적어도 우리나라의 EBS같은거라도 만들어야 자기들 목표라는 공동부유 할 수 있을걸

  • @enfj-t4603
    @enfj-t4603 2 년 전 +138

    채팅창에 '주식 얘기는 그래서 언제 할 건데?'이러고 있네 진짜 꼴뵈기 싫다 슈카가 무슨 리딩방이냐 어휴

    • @user-zb9gi5mc6t
      @user-zb9gi5mc6t 2 년 전 +2

      ㅇㅈ

    • @david-ji8tw
      @david-ji8tw 2 년 전 +56

      @@alexandrajeong1819 ㄴㄴ 무슨주가 좋다 투자율 이거 대박이다 이렇게 종목 추천 보다 주총꾼썰 회사망한썰 등 주식 외적으로 썰들 풀어서 유명해진거임. 주식의 핵심 투자 종목만 했다면 안떳음 애초에

  • @user-rc1wm5kq3d
    @user-rc1wm5kq3d 2 년 전 +305

    중국의 산아제한정책은 아예 법으로 만들었으니까.
    우리보다 훨씬 빡세겠지. 동아시아가 줄줄이 저출산 고령화네 ㄷㄷ

    • @tical1138
      @tical1138 2 년 전 +48

      갓본만 그냐마 버티는중 ㅋㅋ

    • @user-ug8wd8rd9r
      @user-ug8wd8rd9r 2 년 전 +16

      그게 맞는 방향일수도 있다 미래에는 일자리도 필요없으니

    • @user-mb3bc3og9k
      @user-mb3bc3og9k 2 년 전 +13

      하다못해 북한도 고령화사회

    • @user-qh7ee3rw6t
      @user-qh7ee3rw6t 2 년 전 +48

      일본은 1.3 으로 선진국중에 탑티어임 ㅋㅋ

    • @Jh-zr5iu
      @Jh-zr5iu 2 년 전 +20

      @@tical1138 일본은 사망신고를 제대로 안해서 의심스러움

  • @mark6767
    @mark6767 2 년 전 +351

    이제 공산당 간부 애들만 공부시키고 나머진 우민화 교육
    중공은 잘 알지 한국이 교육열이 너무높고 대학생 지식인이 늘면서 민주화 되었다는걸ㅋ

    • @user-xe2zg9lk6j
      @user-xe2zg9lk6j 2 년 전 +39

      ㄹㅇ 어차피 상해나 북경출신 고위층은 자기 자식 죄다 유학 보낼텐데ㅋㅋㅋㅋ

    • @user-ek8wd1xk8x
      @user-ek8wd1xk8x 2 년 전 +9

      멋진 프로필이네

    • @user-to9sm3xt6v
      @user-to9sm3xt6v 2 년 전 +34

      현실:중국의 중산층+지식인들이 오히려 민주화를 빈민층보다 더 원하지 않음 즉 중국이 민주화될 가능성=내가 살빠질 확률

    • @user-uc4px3vu6z
      @user-uc4px3vu6z 2 년 전 +1

      @@user-to9sm3xt6v ㅠㅠ 민주화가 백퍼센트 된다고 하신거로 알게요 ㅠㅠ

    • @hayake_2237
      @hayake_2237 2 년 전 +1

      빌에반스 추~

  • @VitorJKhan
    @VitorJKhan 2 년 전 +25

    이렇게 국가의 존립에 관련된 내용을 자주 해주세요

  • @user-vi7rv4ed2l
    @user-vi7rv4ed2l 2 년 전 +13

    그냥 학벌주의 사회가 문제인것 같고 직업의 귀천의식을 갖게하는 사회가 문제인것 같은데;;;;;;;
    교육기관 저렇게 없애버리면 뭐 국민들 바보되라는건가;;;
    문화대혁명때 지식인들 없앤거랑 비슷한 맥락으로 가버리지 않을까;;;;

  • @clblack33
    @clblack33 2 년 전 +71

    단속 = 꽌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중간 살짝 넘으니 본색이 나옴 ㅋㅋㅋㅋ
    어떻게 예상을 1mm 도 안벗어나는지 ㅋㅋㅋ

    • @user-ne4pg2zj4f
      @user-ne4pg2zj4f 2 년 전 +7

      중국생활30년입니다. 꽌시 ? ㅋㅋㅋㅋㅋ 단적예를들어볼께요.마원이 꽌시가없어서 기업을뺃기나요?한국인들어가서2~30년살아도 일반적도움받는정도꽌시지,인생좌우할꽌시만들기불가능이구요.중국인들도 꽌시가아니라 중국공산당지령이 제일중요해요.중국지령나오면아무리꽌시좋아도 아무소용없음

  • @user-zq1om3te8s
    @user-zq1om3te8s 2 년 전 +47

    솔직히 사회주의 국가에서 주식이 있는게 넌센스지 자본주의의 대표적인게 주식인데 ..... 중국에 투자해서 돈을 번다? 코인이나 도박이랑 뭐가달라 ㅋㅋ

    • @48childman79
      @48childman79 2 년 전 +9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단점만 합쳐놓은 끔찍한 혼종...

    • @user-sg5us3lj7d
      @user-sg5us3lj7d 2 년 전

      지금 존재하는 대부분의 국가들은 사회주의랑 자본주의 합친겁니다. 한국도 그래요.

    • @user-zq1om3te8s
      @user-zq1om3te8s 2 년 전 +2

      @@user-sg5us3lj7d 논점을 벗어나시네.... 그런걸 말하고자 하는게 아닌데요 ㅎㅎ 러시아나 중국의 심지어 북한의 "사회주의"란 체제를 말하는겁니다.

    • @user-sg5us3lj7d
      @user-sg5us3lj7d 2 년 전

      @@user-zq1om3te8s 저는 님이 말한 그 "사회주의"국가에 주식이 있는게 넌센스가 아니라는 말을 하는겁니다. 러시아는 민주주의 독재고 중국은 공산단 독재인거뿐이죠.

  • @qdqdwqwd4786
    @qdqdwqwd4786 2 년 전 +49

    산업재해 시 확실한 보상체계, 긍정적인 사회적 시선, 높은 연봉 보장, 휴일 보장, 신기술 국가적 차원에서 교육지원 등등의 정책을 실행해서 기술직을 우대했다면 사교육에 그렇게까지 미친듯이 올인했을까 싶네요

    • @user-oi8kl2dj6i
      @user-oi8kl2dj6i 2 년 전 +5

      동감합니다.. 여전히 멀었죠

    • @qdqdwqwd4786
      @qdqdwqwd4786 2 년 전 +6

      @@user-oi8kl2dj6i 사실 경제의 가장 기초는 기술직인데 말예요... (특히 제조업) 기술자 없이 경영진, 행정직만 존재할 수는 없잖아요ㅜ 빨리 인식이 변하면 좋겠어요 진심으로

  • @user-lo4td1mv1j
    @user-lo4td1mv1j 2 년 전 +120

    잘사는 애들은 방학때 옆나라로 선생이랑 학생 같이 원정가서 과외 할거 같다.

    • @user-iw3id1in6r
      @user-iw3id1in6r 2 년 전

      중국 아이:미개한 소국은 중국 학생한테 중국어로 가르쳐라

    • @user-tp4pg5yu1b
      @user-tp4pg5yu1b 2 년 전 +1

      이미 미국으로 유학 갈걸

    • @user-wl1zq5qi3f
      @user-wl1zq5qi3f 2 년 전

      돈 있는 애들은 개인 과외 붙여놓으면 됨 굳이 말도 안 통하는 한국에 왜 옴

    • @Toilenas8
      @Toilenas8 2 년 전

      유학가야지

  • @jinamate7979
    @jinamate7979 2 년 전 +3

    슈카월드 넘 잼있게설명해주셔서 감사해요

  • @user-rl4zg1fm8s
    @user-rl4zg1fm8s 2 년 전 +4

    한눈에 확 들어오게 잘 풀어서 설명하네요.

  • @OO-tp2ky
    @OO-tp2ky 2 년 전 +292

    애들도 베이징캐슬 찍을라나 ㅋㅋㅋㅋㅋ

    • @user-tt9cb9pj6m
      @user-tt9cb9pj6m 2 년 전 +45

      위 알 라이~

    • @hanie101241
      @hanie101241 2 년 전 +15

      청화 상해 베이징대
      CSB캐슬?

    • @yjj2826
      @yjj2826 2 년 전 +14

      이미 비슷한거 방영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도 연령은 더 어려져서 초딩이던가 중딩이던가...

    • @pinkysensei
      @pinkysensei 2 년 전 +3

      자금성이노ㅋㅋㅋㅋ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2 년 전 +2

      쑤커이 카쇼

  • @minhyeok2
    @minhyeok2 2 년 전 +8

    사교육을 무조건 막기보다는 교육학 연구에 투자를 많이 해서 어떻게 교육하는 것이 옳은지 먼저 연구하고 나서 그 결과에 맞게 정책을 세워야 하지 않을까.. 만약, 무조건 사교육만 시켜봐야 자녀가 똑똑해지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오면, 자연스레 사교육비도 줄일 수 있고, 사교육이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 나라가 사교육에 적극적으로 투자함으로써, 인류에 공헌할 똑똑하고 미래 인재를 많이 양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을텐데.. 교육을 하는 이유, 본질 자체를 잊은 채 문제가 생긴다고 사교육 자체를 없애버리는 이런 단순한 문제 해결 방식이 과연 자국에게도 도움이 될까? 중국만이 할 수 있는 빠꾸없는 교육 정책 시행에서 중국이 성공을 거두면 모델이 생기니까 우리나라 교육계도 이를 거울로 삼아 적극적으로 변화할 수 있을텐데 안타깝다.
    한국 교육에 고통받고 있는 평범한 고3이 답답한 마음에 댓글 남기고 갑니다.

  • @lotto_
    @lotto_ 2 년 전 +104

    오오... 진짜... 슈카월드님 대단 ㅋㅋ어쩌면 이렇게 재미 없을수도 있는 얘기를 재미있게 하실수가 있지...

  • @lokuku
    @lokuku 2 년 전 +363

    한국 인구 해결 할려고 조선족 이민 추진하는데 정작 중국도 저출산이네ㅋㅋ. 꼬라지 보니 중국인들 해외 이민 막을 삘임 ㅋㅋ.

    • @user-qh7ee3rw6t
      @user-qh7ee3rw6t 2 년 전 +84

      오히려 국내 조선족은 한국인보다 출산율 낮음
      우리는 동남아를 존나게 받을 예정임

    • @AssyOdozzasae
      @AssyOdozzasae 2 년 전 +6

      결국 조선족들도 중국인이니 당의 영도에 따르지않으면 어쩌겠어 ㅋㅋ 꼬시다 ㅋㅋ

    • @user-ug8wd8rd9r
      @user-ug8wd8rd9r 2 년 전 +8

      조선족도 니들 하는행동보면 좋아하겠냐?

    • @kkim2698
      @kkim2698 2 년 전 +1

      @@loveffle01116 뭐가 그렇게 싫으세요 ㅎㅎ

    • @unknown-jh1uh
      @unknown-jh1uh 2 년 전 +53

      @@user-ug8wd8rd9r 8만원받아요?

  • @Kuneu
    @Kuneu 2 년 전 +62

    마윈이 왜 그렇게 목숨걸고 알리바바를 미국 ADR에 상장했는지 알겠군 여차하면 중국에서 뜨면 되니까

    • @user-ms7lf5ww8c
      @user-ms7lf5ww8c 2 년 전 +20

      수익이 중국에서 나는데 마윈은 결국 중국을 못벗어나죠 아무리 해외에 상장한다고 한들

    • @user-sg7gh4xe3t
      @user-sg7gh4xe3t 2 년 전

      어휴

    • @user-py1bh5qt4l
      @user-py1bh5qt4l 2 년 전 +2

      그렇게 했다가는 마윈 착해짐

    • @ioniqs5115
      @ioniqs5115 2 년 전 +1

      암살당할까봐 못나감

    • @sopark248
      @sopark248 2 년 전 +13

      마윈은 가족이 다같이 출국못해요. 마윈이 나가면 가족은 중국에 있어야하고, 가족이 해외에 나가면 마윈이 남아야해요. 마윈뿐이 아니고 중국 재벌들 다 그래요.

  • @chuchu482
    @chuchu482 2 년 전 +30

    이젠 중국에서 불법과외 학원이 판칠 일만 남았네요.. 학교다닐때 한국도 오후 아홉시이후로사교육 금지시키던 때가 있었는데 사실상 이건 고등학생사교육금지나 마찬가지였음. 야자가 아홉시에 끝나니까. 그치만 불끄고 학원들 다 강의하고 괴외쌤 집으로 모시고 할사람들은 어떻게든 다하더라..

    • @Dailycutecats
      @Dailycutecats 2 년 전 +1

      우왕 추추님 구독잔데 반가워용 ㅎㅎ

    • @user-tk2ff4qb6b
      @user-tk2ff4qb6b 2 년 전 +3

      빈익빈 부익부가 극명히 나타나겠죠...

    • @chuchu482
      @chuchu482 2 년 전

      @@Dailycutecats 감사합니당 ☺️

  • @abzc1281
    @abzc1281 2 년 전 +5

    14:25
    20수능 세대라 아래 세대는 잘 모르겠지만 고등학생 시절에 ebs 교재 공부하고 기출 풀고 변형 문제 풀면되니까 공부 뭐할지에 대한 큰 고민 없어서 좋았던거 같음
    연계라곤 해도 교재에 있는 문제를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라 큰 부작용 없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ebs 연계는 실보다 득이 많은거 아닌가요?

    • @user-ln5tt8sk3h
      @user-ln5tt8sk3h 2 년 전 +1

      수능 초창기엔 이상한 신문기사같은거 영어지문으로 나왔었다고 하네요. 님 말대로 수능출제엔 기준이 명확해야하는거 같습니다.

    • @user-ir1el4yb2m
      @user-ir1el4yb2m 2 년 전

      오히려 이해를 해야하니까 득보다 실이 많죠
      당장 영어는 2020년까진 7문제가 이해 안해도 풀수 있게 나왔으니까 득이었지만 올해부턴 연계 폐지고
      수학은 뭐 21문제 시절에도 의미가 없었는데 15문제니까 GG

  • @seekerxars4173
    @seekerxars4173 2 년 전 +197

    와..
    진짜 그 안에선 모든게 가능한 공산당.
    경이롭다..

    • @883scv
      @883scv 2 년 전 +1

    • @user-rr4vy1xr6x
      @user-rr4vy1xr6x 2 년 전 +6

      우리나라나 중국이나 하는짓 똑같음. 나라가 또라이가 적아보일 뿐이지.

    • @user-xe2zg9lk6j
      @user-xe2zg9lk6j 2 년 전 +3

      정말 인류역사에서 나치독일,일제 같이 가장 기념비적이고 기괴한 국가일듯

    • @user-ep9fc8ck6v
      @user-ep9fc8ck6v 2 년 전

      우리나라더 사교육 금지한적 있음

    • @user-xe2zg9lk6j
      @user-xe2zg9lk6j 2 년 전 +3

      @Xin Yao 자추 존나 추하노ㅋㅋㅋㅋㅋㅋㅋㅋ

  • @hakjun87
    @hakjun87 2 년 전 +70

    오늘 9호선에서 만났던 팬입니다 ㅎㅎ 오늘너무 반갑고 영광이었습니다 슈카형 ㅎㅎ

    • @MYSY536
      @MYSY536 2 년 전 +5

      와 좋으셨겠네요! 부럽..ㅜㅜ

    • @hakjun87
      @hakjun87 2 년 전 +4

      @@MYSY536 너무 떨렸어요 ㅎㅎㅎ

    • @MYSY536
      @MYSY536 2 년 전 +4

      @@hakjun87 같이 사진도 찍으셨어요?^^

    • @hakjun87
      @hakjun87 2 년 전 +3

      @@MYSY536 그럼요!!^^

    • @MYSY536
      @MYSY536 2 년 전 +4

      @@hakjun87 우와! ㅜㅜ 진짜 부럽네요!!^^

  • @qyuristarkim5082
    @qyuristarkim5082 2 년 전 +45

    동아시아 3대국은 서로 싫어하면서, 어깨 걸고 함께 나락으로... 혼자갈 순 없지!

  • @ssung7970
    @ssung7970 2 년 전 +40

    출산율이 혹시 수학에서 배웠던 리미트 0으로 수렴하는 숫자인가요?
    끊임 없이 줄어드네요ㅋㅋㅋㅋㅋㅋ
    이렇게 될 수가 있구나!

    • @michaelSeol
      @michaelSeol 10 일 전

      부산 중구 0.31 그 옆동네 영도구도 비슷함. Ghost Town임. 사람구경을 못함.

  • @lenaoxton4998
    @lenaoxton4998 2 년 전 +221

    마오쩌둥의 갓핑거와 “저 새는 해로운 새다”
    시진핑의 갓핑거와 “저 사교육은 해로운 교육이다.”
    안내: 중국주석의 액티브 스킬 [갓핑거]가 발동하였습니다.

    • @mufama9995
      @mufama9995 2 년 전 +2

      ㅎㅎㅎㅎ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2 년 전 +5

      @@user-cc3fm6vl3d god finger
      말 그대로 신의 손가락

    • @choiinsup
      @choiinsup 2 년 전 +1

      사우론의 눈이 향하는 곳은 모든게 초토화!

    • @user-th4dx6cs3q
      @user-th4dx6cs3q 2 년 전 +3

      타노스의 핑거스냅급

    • @David-li1sp
      @David-li1sp 2 년 전

      @@user-pz6tq6hv7v 노벨평화상 제외하면 중국도 16억 인구로 노벨상 0개인데요 ㅋㅋㅋㅋㅋㅋ

  • @outerk.8623
    @outerk.8623 2 년 전 +5

    78년생 입니다. 저 고딩때 학생증 들고가면 짜장면 곱배기 1200~1500원 단과학원 과목당 7~8만원 했습니다. 환산해보면 과목당 30~35만원이 되겠네요. 국영수과학 4과목 필수하면 135만 드는셈이네요. 어느 세대고 우리나라 학부모들은 교육비 때문에 등골이 휘는거 같습니다. 생각보다 이정도 비용 감당이 힘든 부모들 많습니다. 소득별로 인간관계가 형성 이되서 잘 몰를 뿐...

    • @hiems1923
      @hiems1923 2 년 전

      과학은 과목당이라 그보다 더 드는 거 생각하면 끔직하네요

  • @Love-Peace-Culture_KimGu.37

    매번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deltax9471
    @deltax9471 2 년 전 +8

    이 정책의 영향이 과거와 다른 한가지는, 과거엔 사교육은 어쨋든 대면이었음 그래서 사교육 합법이어도 지역별 격차가 현격하게 티날수밖에 없음. 하지만 요즘 시대는 온라인 및 플랫폼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한명의 1타 강사가 전국의 많은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사교육내에서 교육의 질 차이가 줄어들수 있었음.
    우리나라로 치면 옛날엔 대치동학원과 우리나라 제2의도시 부산에서 제일 잘나가는 강사랑 비교하면 어느정도 차이가 날수밖에없는..? 하지만 지금은 인강을 통해서 전국의 학생들이 대치동에서 현강뛰는 강사의 수업을 외딴섬에서도 인터넷만 되면 들을수있음
    근데 중국의 이번 정책으로 인해 중국의 사교육은 소득 및 지역에 따라 엄청난 격차를...

  • @Mintcherry79
    @Mintcherry79 2 년 전 +18

    7:30 한국이고 중국이고 드라마가 범인인건지 아니면 드라마는 현실의 반영일뿐인건지 씁쓸한 현실

  • @soundbig1408
    @soundbig1408 2 년 전 +10

    25렙 중 최고의 실력 슈니비아!

  • @user-qi9bp2fu8k
    @user-qi9bp2fu8k 2 년 전 +1

    징핑이 형이 인민의 미래를 진심으로 생각하네
    징핑이형 응원 합니다

  • @fransis305
    @fransis305 2 년 전 +1

    설명을 웃기게 잘해주시네요.ㅎㅎ

  • @amsd1231
    @amsd1231 2 년 전 +12

    유학으로 다 돌아가겠다. 영어권 유학 떡상하겠네...

  • @user-wc7dk6ix8y
    @user-wc7dk6ix8y 2 년 전 +50

    유학중인데 교육열 제일 빡센곳이 여기 산동성이라고 합니다 성인구가 1억이 넘어서 한국인 사장님들도 고민이 장난아니라고들 하시네요

    • @user-sg1fs6go9e
      @user-sg1fs6go9e 2 년 전 +1

      예전부터 우리나라역사와밀접한곳이라 ㅋㅋdna가 많이섞였나보네 ㅋㅋ

    • @TV-vd3vr
      @TV-vd3vr 2 년 전 +2

      중국에서 교육열이 가장높은곳은 산동성이 아니라 강소성입니다.

    • @tessaj8159
      @tessaj8159 2 년 전

      산동성은 인구가 많은데 비해 좋은 대학이 적으므로 배당된 입학정원이 적어서 입시지옥입니다.(하남성이랑 나란히 ㅋㅋㅋㅋ) 강소성은 예로부터 수재가 많이 나는 동네라 애들이 공부를 잘하고 경제도 괜찮은 편이라 부모님들이 투자도 많이 하는 편이지만.....일반고등학교가 적은게 함정이라 입시경쟁은 중학교때부터 시작됩니다.참고로 일반고등학교 진학율이 거의 50%. 반은 고등학교전에 떨어져서 대학입시시험도 못본다는....

  • @skim0814
    @skim0814 2 년 전 +58

    까라면 까라의 극한이네 ㅋㅋㅋ

  • @1n762
    @1n762 년 전 +1

    솔직히 나도 대학 갈 정도의 성적은 아닌데.....대학 ㄹㅇ 안가면 기성세대들이 이상하게 보는 시선들을 매일 겪어야함....
    또한 취업할때 2년제 4년제 대학원 등 다 나누는 판국에 대학조차 안가면 진짜 사회 진입 자체를 허용을 안해주는게 한국 현실임.....
    따라 개나소나 울며겨자 먹기로 가는거임.
    그렇지만 공부를 잘해도 취업이 잘하는가? 이과 계열 의대,치대쪽등은 빼고 나머지는 진짜 학교가 어디든 취업하기 다 빡셈....진짜 일 하는 것도 진짜 헬이고...... 여기서 어떻게 애를 낳냐...
    교육이 출혈경쟁이 되면 당연히 출산율이 줄수 밖에 없음.....왜냐 행복한 기억이 거의 없기 때문에

  • @scy9449
    @scy9449 2 년 전 +69

    진핑이 형의 ㅈㄴ 잘 보이는 손인줄로만 알았는데
    빠따를 들고있는 손이였어ㅋㅋㅋㅋㅋ

    • @user-up1jg7hx5e
      @user-up1jg7hx5e 2 년 전 +1

      니네형 진핑이라 좋겠다 조선족아ㅋ

    • @scy9449
      @scy9449 2 년 전 +17

      @@user-up1jg7hx5e 이자겸의 난 영상 공감 못 했는데 문해력 문맹인이 여기있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dr5nt2is7f
      @user-dr5nt2is7f 2 년 전 +1

      @@user-up1jg7hx5e 도데체 뭘 어떻게 읽으면 위 댓글이 그렇게 해석이 됨?

  • @user-ck3nj4vy3g
    @user-ck3nj4vy3g 2 년 전 +227

    저출산의 대표가 한국이 되어버렸네 ㅋㅋ...

    • @user-ug8wd8rd9r
      @user-ug8wd8rd9r 2 년 전 +4

      미래시대에는 오히려 그게 맞아

    • @Eyy7777
      @Eyy7777 2 년 전 +53

      저출산이 아님 인구소멸단계

    • @semifree6258
      @semifree6258 2 년 전 +26

      @@user-ug8wd8rd9r 컨셉 죽이네 ㅋ

    • @sh1ltz
      @sh1ltz 2 년 전 +1

      대표 맞아요ㅋㅋ

    • @user-lb5qj1nu5s
      @user-lb5qj1nu5s 2 년 전 +2

      저출산을 넘어 민족 소멸까지 가능ㅋㅋ

  • @foolishman2586
    @foolishman2586 2 년 전

    그러고 보면 중국이나 한국이나
    저출산을 선택(기피)으로 보고 출산장려정책 으로 흐르는듯
    2인가구의 선택일 경우 저게 맞긴 한데
    1인가구가 늘어난게 원인이면 출산장려를 할게 아니라
    결혼장려책 으로 가야 하는게 아닐지?
    생각해보면 출산장려는 정책의 입안과 실현이 쉽지만
    결혼장려는 직업이나 주택등 경제문제가 크기에 기획단계부터 막힐듯?

  • @oceank9154
    @oceank9154 2 년 전 +29

    에듀 기업 10배 오른거 보고 와 저거 샀어야 하는데!
    했다가 결과 보고나니 편 - 안~ 하네요 ㅎㅎ

  • @user-iy2wl7nc5k
    @user-iy2wl7nc5k 2 년 전 +16

    이거 사다리걷어차기처럼 보이는데......

  • @user-kg5hd6xx5v
    @user-kg5hd6xx5v 2 년 전 +166

    중국주식은 투자하는거 아닌듯

    • @user-ug8wd8rd9r
      @user-ug8wd8rd9r 2 년 전 +1

      그래~ 열심히 미제꺼 투자해😉

    • @minpark3667
      @minpark3667 2 년 전 +1

      텐센트 골로가는거 보면 경기민감 내수주 할거 아니면 투자 아님

    • @ZEROkcal
      @ZEROkcal 2 년 전 +21

      @@user-zs2ef5wq8c 프사랑 닉만봐도 그냥 걸러야함 지역갈등 유발하는게 아니고 굳이 익명 커뮤니티에서 저렇게 프사 닉달고 시비털고 다니는 애들은 정신 나간애들임

    • @yes-u4915
      @yes-u4915 2 년 전

      중국 주식으로 돈 번 사람은 지구상에 한 명도 없음.

    • @tskim3606
      @tskim3606 2 년 전 +4

      @@user-ug8wd8rd9r ㅋㅋㅋ 컨셉보소 사회의 악으로 컨셉을 잡았네

  • @user-eg4iz3xc8p
    @user-eg4iz3xc8p 2 년 전

    12분전은 못참지

  • @younglee1564
    @younglee1564 2 년 전 +61

    확률적으로 성공은 성적순이라는 것을 중국인들은 너무 잘알고 있다....

  • @yjj2826
    @yjj2826 2 년 전 +22

    ㅋㅋㅋㅋ 중국도 뻘짓하네요. 당장 슈카형도 언급했지만 우리나라가 과외금지해서 그게 효과가 있었나.

    • @nsequation1206
      @nsequation1206 2 년 전 +4

      중국은 효과있을거 같아요. 과외단속 걸리면 꽌시로 넘어갈수 있으니 공안들 주머니가 두둑해지는 효과는 확실

    • @moa7864
      @moa7864 2 년 전

      공산당은 다를듯ㅋㅋㅋㅋ 이미 저 나라는
      Cctv로 전국민의 개인정보를 읽을수 있으니

  • @yeon-joonkim7438
    @yeon-joonkim7438 2 년 전 +8

    17:50 누가 보면 정리매매 하는줄 ㅋㅋㅋㅋㅋ

  • @YJYSYHY
    @YJYSYHY 2 년 전 +4

    재밌게 설명해 주셔서 귀에 쏙~~,, 중국 골로 가는 정책하고 있다고 생각함,편법이 더욱 기승을 부리겠네

  • @ahndream
    @ahndream 2 년 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user-xt7gj1ft5m
    @user-xt7gj1ft5m 2 년 전 +45

    진짜 중국에 안태어나서 다행이다 확률로 보면 거의 4분의 1확률인데

    • @Darkdarida
      @Darkdarida 2 년 전 +1

      궁금해서 그러는데
      4분의 1은 어디서 나온거에요....?

    • @user-hl6jp8vu3v
      @user-hl6jp8vu3v 2 년 전 +1

      @@Darkdarida 전세계인구랑 중국인구 비율 아닐까여 ㅎㅎ

    • @Darkdarida
      @Darkdarida 2 년 전 +1

      @@user-hl6jp8vu3v ㅋㅋㅋ그럴수도 있겠네요
      실제로는 6분의 1정도 인듯

    • @aaaa-bb5qe
      @aaaa-bb5qe 2 년 전

      과거 인구 기준인듯
      70억 인구에 13억 맞나?
      후진국들 인구통계 이상하고
      중국도 인구통계 편차가 큼

  • @Thebattleofsalsu
    @Thebattleofsalsu 2 년 전 +13

    환경오염, 기후변화 위기를 위해서 전세계가 산업혁명 이전으로 인구 감소해야지 미래가 있다고 봅니다.

  • @TONYBOTTLE
    @TONYBOTTLE 2 년 전 +58

    요즘 중국기업계는 진짜 속담 하나로 정리되네...
    "모난 돌이 정 맞는다"

    • @scy9449
      @scy9449 2 년 전 +11

      모난 돌이 신비해진다ㅋㅋㅋㅋ

    • @OmniMilan
      @OmniMilan 2 년 전 +6

      주가가 착해져버렷..

    • @user-yh2bn2fg1j
      @user-yh2bn2fg1j 2 년 전 +1

      @@scy9449 ㅋㅋㅋㅋㅋ 착해지거나 신비해짐

    • @Jin-cu5td
      @Jin-cu5td 2 년 전 +1

      @@OmniMilan ㅁㅊㅋㅋㅋㅋㅋㅋㅋ

    • @jjjjjly
      @jjjjjly 2 년 전

      0.84 안되는게 중국몽이예요. 헬조선 enjoy하구요.

  • @book_talk
    @book_talk 2 년 전 +41

    아니 쟤네는 진짜 나라에 빠꾸가 없어 ㅋㅋㅋㅋㅋㅋ 우리나라는 사교육 건드는 순간 난리 날텐데 진짜 ㅋㅋㅋㅋ

    • @yjj2826
      @yjj2826 2 년 전 +1

      광화문이 시위대로 그득그득할듯 ㅋㅋㅋ

    • @user-ug8wd8rd9r
      @user-ug8wd8rd9r 2 년 전 +12

      온갖 맘카페 뒤집히고 지지율 추락하겠지 야당은 옳거니 이때다 하면서 집회에 동참하고

    • @msk6276
      @msk6276 2 년 전 +1

      전땅크때 했잖어

    • @user-ro8ss4qi8d
      @user-ro8ss4qi8d 2 년 전 +1

      우리나라도 과외 금지 위헌 판결난게 20년 밖에 안됐음

    • @user-dn3if6zi7k
      @user-dn3if6zi7k 2 년 전 +2

      @@user-ro8ss4qi8d 그거 앎? 과외금지 1,2년차만 빡세게 검사하고.. 그 뒤에는 전혀 의미가 없었음.
      오죽하면, 80,90년대 부모들이 하는 얘기가.. 대학교 가서 데모하지 말고,
      대학교 가서 애들 과외해서 돈이나 벌어와.. 이거였음.
      중국도 저렇게 하는 제스쳐 취하지만.. 결국 저렇게 못함.. 절대 불가능함.

  • @DOLEKIM
    @DOLEKIM 2 년 전 +199

    사실 이것도 중국의 우민화 정책중 하나지 않을까 싶을정도로 사교육 금지는 꽤나 충격적이군요

    • @evend0019
      @evend0019 2 년 전 +3

      우리도 다격어봣잔아요 할사람은 다하는거 ,,,

    • @DOLEKIM
      @DOLEKIM 2 년 전 +34

      @@evend0019 그렇기때문에 사교육이 가능한 능력이 있는 사람들과의 격차는 더 벌어지겠죠….그리고 그런 능력이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기득권,부자들 이니까요

    • @songdoj1653
      @songdoj1653 2 년 전 +4

      우리나라랑은 다른게 5공시절에도 순수히 공부해서 사시행시외시의시 붙어 인생역전 되는데 중국은 공부만으로 되는게 아님...

    • @user-fb5uf8go6v
      @user-fb5uf8go6v 2 년 전 +3

      우리나라도 했었죠.

    • @user-fp6lx6wf7l
      @user-fp6lx6wf7l 2 년 전 +6

      사교육받는다고 똑똑해지는게 아니라서ㅋ 중국 사교육도 입시교육위주임.

  • @ksinxman1
    @ksinxman1 2 년 전 +3

    이 정책이 성공할지 안 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째든 대단하네. 아마 이 방법으로 안 돼면 더 강한 정책을 펴면 되니 결국 자국의 문제는 어찌하던 해결할 가능성이 높다고 봄. 이 방법이 잘 안 돼면 다음 방법으로 대중문화 통제가 아닐까? 대중문화에 현혹되서 애들 안 낳고 자신의 삶을 더 소중히 아낀다고. 근데 왜 나는 이 정책이 핑계처럼 느껴지는지... 그냥 교육을 통제해서 국민들을 지금보다 더 국가에 충성스러운 홍위병들을 만드는 작업같은게 아닐까?

  • @user-ih2fi2xe7v
    @user-ih2fi2xe7v 2 년 전 +2

    07:00 까지 등교!!
    22:40 하교!!
    감옥이나 군대도 22시면 재운다 ㅠ.ㅠ

    • @assegai9586
      @assegai9586 2 년 전

      2021년 지금도 밤 10시까지 야자하나요? 제가 고등학교다니던 30년전에 있던 야자가 아직도 있나요?

    • @user-ih2fi2xe7v
      @user-ih2fi2xe7v 2 년 전 +1

      @@assegai9586 저도 30년 전에 다녔어요 ㅋㅋ

  • @Drone0
    @Drone0 2 년 전 +7

    우리나라 인구감소가 계속되면 사교육은 어떻게될지 궁금하긴하네요..

    • @stanleydan9159
      @stanleydan9159 2 년 전 +4

      인구감소는 둘째 치고 이제 졸업장이 취업을 보장해주는 시대가 아니라서 몇 년 내에 굉장히 의미 없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최상위권은 치열하겠지요. 교육도 완전히 양극화로 갈듯.

    • @user-ve2ey9pr4u
      @user-ve2ey9pr4u 2 년 전

      일본 그대로가는거지요 명문대나와도 전문직아니면 취업보장안되고 av배우도하고..

  • @kimchi_taco
    @kimchi_taco 2 년 전 +13

    한중일은 서로 싫어하지만 서로 놀라울정도로 똑같음. 심지어 서로 싫어하는 이유도 3국가 전부 뼈속까지 네셔널리스트에 쿨하지 못해서.
    비슷한 이유로 한중일은 이혼하면 웬수되지만, 서양권에선 서로 잘지냄.

    • @Kkoalaaa
      @Kkoalaaa 2 년 전 +1

      비슷해서 더 싫어하는듯. 동질감에서 오는 이질감이라는 역설..?

  • @lupinr2499
    @lupinr2499 2 년 전 +82

    싱가포르 더 심각함 초딩이 새벽 등교함

    • @BFABtv
      @BFABtv 2 년 전 +3

      직장인수준인갑네요 ㅋㅋ

    • @Hamuru_pete
      @Hamuru_pete 2 년 전 +9

      우리나라도 옛날에 0교시로 7시 등교 많았죠.....

    • @TONYBOTTLE
      @TONYBOTTLE 2 년 전 +8

      @@Hamuru_pete 우린 그래도 초딩이 7시 등교하진않았던것같은데

    • @jinnypark412
      @jinnypark412 2 년 전 +25

      ㅋㅋ반가워요 싱가폴에 있어요 ㅋㅋ 대학교갈지말지도 초등학교때 거의결론나요

    • @883scv
      @883scv 2 년 전 +5

      @@jinnypark412 미췼네예

  • @user-zv6ie2iv7p
    @user-zv6ie2iv7p 2 년 전 +2

    더욱더 많은 곳에서 인공지능 로봇이 대체되고 그렇게되면
    앞으로 수많은 인간이 잉여 인간으로 전락 할것이고
    앞으로 100년이 지나면 지구에는
    인간이라는 열등 종족과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종이 살아가게 될것이다
    그래도 인간을 낳고 싶은가

  • @thankyou_dreamer
    @thankyou_dreamer 2 년 전 +2

    요즘엔 3연임의 발목잡을 자충수만 두는거 같은데...

  • @charliewoong
    @charliewoong 2 년 전 +10

    쟤들은 왜 또 문화대혁명하냐

  • @mindgoldspoon
    @mindgoldspoon 2 년 전 +5

    한국이야말로 저수준의 대책을 당장 해야하는거 아닌가

  • @kleeo83
    @kleeo83 2 년 전

    금번 일요일에 유튭라이브했나요? 왜 못봤지 ㅠㅠ

    • @MYSY536
      @MYSY536 2 년 전

      했습니다.^^ 제 채널에 저장해둔 거 있어요.

  • @youngsukyi960
    @youngsukyi960 2 년 전

    미국은 사교육비가 거의 없지 SAT 준비반 정도? 하지만 거기도 스포츠 음악 비용등이 상당히 들어. 사람사는곳은 세계가 비슷함

  • @minsu07311
    @minsu07311 2 년 전 +47

    역사는 반복된다고 일본의 버블을 한국이 따라가고 있고 한국의 저출산을 중국이 따라오고 있네 ㄷㄷ

    • @minsu07311
      @minsu07311 2 년 전 +1

      @@David-Davis- 님 말처럼 일본에 비하면 귀여운 수준이긴 하지면 그만큼 천천히 진행되고 있어서 더 무서운겁니다.

    • @breakthewall5566
      @breakthewall5566 2 년 전 +3

      버블 아닌것같어 터진다 터진다 20년이면 거품이 아닌거짘ㅋ

    • @user-sz7zj2we5k
      @user-sz7zj2we5k 2 년 전 +1

      @@breakthewall5566 그쵸...

    • @minsu07311
      @minsu07311 2 년 전 +1

      @@breakthewall5566 기준금리 올리며, 대출규제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의 버블도 그러면서 꺼진걸로 아는데요.
      현재 무리하게 신용대출을 받은 20,30대들의 신용이 흔들리고 있죠.
      눈에 띄게 한번에 부풀고 터진 것보다
      눈에 띄지 않게 천천히 부풀어서 폭발하는게 더 무서운겁니다.

  • @hanglepoto
    @hanglepoto 2 년 전 +7

    요즘 헬스하면서 라디오처럼 틀어놓는데 짱좋아요ㅋㅋ

  • @user-rk8ge2bw9i
    @user-rk8ge2bw9i 2 년 전 +2

    대부분 학교가 기숙사 시스템이라. .
    집에서 안다니고 대부분 학교에서 먹고 자고 합니다.

  • @user-tf2vw8jh7e
    @user-tf2vw8jh7e 2 년 전 +1

    난 공고다녀서 하교하면 밤 9시에 잠잤는데.....
    그런데 지금까지도 9시만 되믄 잠이 와가지고 버티다가 10시에 잠. 그러다가 재미있는 드라마 하면 11시에 잠.
    11시 넘으면 다음날 피곤.ㅋ

  • @Byu556
    @Byu556 2 년 전 +4

    저도 한국 사교육비 해결해야 출산율 회복된다고 했는데, 처음에 사교육 폐지도 생각했지만 현실적으로 국가에서 바우처를 중산층 이하에 모두 지급하는 방안을 생각했죠. 하지만 중국은 역시 중국답네요

  • @Gaeguring
    @Gaeguring 2 년 전 +11

    '아니 무슨 쉬벌 공산당도 아니고' 이말 진짜 무서운 말이었구나

  • @rbalsdldiify
    @rbalsdldiify 2 년 전

    사회 구조나 인식은 그대로인데 사교육만 열나게 규제한들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우리나라 한국만 해도 옛날에 한번 비슷하게 규제했다가 오히려 비밀 고액과외같은 부작용만 속출해서 원상복구됐었는데..

  • @kims_urano
    @kims_urano 2 년 전 +1

    형 💚

  • @MZ-so2cn
    @MZ-so2cn 2 년 전 +68

    중국은 강제로 할수 있는게 많아서 참 재미있어....

    • @user-cb2xv1uk7t
      @user-cb2xv1uk7t 2 년 전

      재밌냐 그거? 참나

    • @user-rx2xo7vt4s
      @user-rx2xo7vt4s 2 년 전 +1

      우리도 그걸 따라가는중

    • @bat4016
      @bat4016 2 년 전

      오히려 그게 때로는 장점이됨

    • @MZ-so2cn
      @MZ-so2cn 2 년 전 +1

      @@bat4016 맞아요. 결국 가치관의 차이. 일의 결과가 중요하냐 과정에서 자유의 보존이 중요하냐죵.

  • @kim8072
    @kim8072 2 년 전 +16

    돈있는놈은 가정교사 표면적으론 비서같은거로 고용해서 과외 시키겠네

  • @user-js8wd6yu3p
    @user-js8wd6yu3p 2 년 전 +130

    암만 추락해도 우리 못따라온다

    • @user-ys5ry4lm7u
      @user-ys5ry4lm7u 2 년 전 +39

      어디 감히 우리를 따라 잡을라고~

    • @J.H__
      @J.H__ 2 년 전 +16

      어딜 감히 꼬리아에 비벼?

    • @Thunderstorm22222
      @Thunderstorm22222 2 년 전 +19

      애 안 낳는 것도 능지가 중요한데 사람들이 멍청하면 그냥 생각없이 낳아버림. 중국은 상위층 빼고는 능지 수준이 낮으므로 어차피 노예는 계속 생김.

    • @user-gp6td9ly5x
      @user-gp6td9ly5x 2 년 전

      @@Thunderstorm22222 딱 그반대야 있고 똑똑한 사람들이 애낳고 없고 못배운것들은 결혼도 못해 유전자 싸움이야

    • @user-gp6td9ly5x
      @user-gp6td9ly5x 2 년 전

      @항상 좋은 말만하는 사람 열등한 유전자 도태 하는과정

  • @car._.9
    @car._.9 2 년 전 +42

    2:31 2:31
    aiya: 중국에 여가부를 만들어야하는데
    ㅋㅋㅋㅋㄱㅋㄱㅋㄱㅋㄲㅋㄱㅋㄱㅋㄱㅋ
    무슨 폭탄돌리기 하나

    • @ganhafeedyamy
      @ganhafeedyamy 2 년 전 +8

      여가부ㅋㅋㅋㅋㅋㅋㅋ 한국의 여가부 수출하고 싶다.

    • @user-co9ic6gu9i
      @user-co9ic6gu9i 2 년 전

      대한민국의 유일한 자랑
      여가부...

    • @user-ot3xf5hq8f
      @user-ot3xf5hq8f 3 개월 전

      이런글 보니 한국 출산율이 낮은 이유를 알겠음

  • @Headmaster8569
    @Headmaster8569 2 년 전 +25

    0:53 조교라뇨.. 저희는 전무후무한 일을 하고 있으므로 선배, 조교를 넘어 새 논문을 내는 교수이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

    • @Hyunjincho84
      @Hyunjincho84 2 년 전 +7

      아무도 가보지 않은 새 지평을 여는 석학나라지요

    • @Headmaster8569
      @Headmaster8569 2 년 전

      @@Hyunjincho8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ㅠ 웃픕니돠...

  • @rocknrollsushi791
    @rocknrollsushi791 2 년 전 +11

    이야 대한민국 미래인걸 ?
    공평한 교육을 위해 민사고 폐교 시켜버렸으니
    곧 사교육도 금지겠구만

    • @dean_kwon0716
      @dean_kwon0716 2 년 전 +1

      70년대와 80년대 한국에 과외금지라는게 있었다는 걸 근현대사에선 안가르치던가

  • @travelerxdreamer6929

    경제도 경제인데 점점 사람들이 옛 풍습 같은걸 신경쓰지 않고 어른들의 말이 절대적이지 않게 되어서, 꼭 결혼하고 애 낳고가 인생의 필수코스는 아니라는걸 알아버려서…. 과연 그런 생각들을 바꿀수 있을까?

  • @askif
    @askif 2 년 전

    9:13 전설의 cms

  • @lionelmessi4739
    @lionelmessi4739 2 년 전 +26

    ㄹㅇ 중국공산당도 존네게 머리 아플듯 머리속으로는 미국식 성장이 답인걸 지들도 아는데 그런얘기 했다가는 아무도모르게 사라져버리니

  • @kevln0523
    @kevln0523 2 년 전 +25

    댓글 중에 중국의 한국몽(夢) ㅇㅈㄹㅋㅋㅋㅋㅋ

  • @outerk.8623
    @outerk.8623 2 년 전

    꼭 돈때문 만은 아니더라도 젊은 부부들 애 많 이 낫기 진짜 힘들듯...

  • @user-ku7ey7is4r
    @user-ku7ey7is4r 2 년 전

    아침 9시부터 10시 30분? 한국 학생 평범한 시간표 아닌가. 요즘엔 초등학생부터 학원에서 야자 시키는데. 길면 12시까지도 가끔씩 하고. 요즘에 학원비 1개당 몇십에서 백만원 가뿐히 넘는데도 있는데

  • @Siwansfather
    @Siwansfather 2 년 전 +60

    유교문화권의 저주. 남과 비교하는 문화.

    • @tapupa9845
      @tapupa9845 2 년 전 +4

      일본은 유교문화권 아님 걔내는 신토

    • @haharrr7018
      @haharrr7018 2 년 전 +1

      남과 비교 안하는 곳이 어디 있나?

    • @MrLee208
      @MrLee208 2 년 전 +9

      극동아시아처럼 대놓고 비교하는곳도 없지 아마 엘리트주의가 스며들어있어서 그런듯

    • @sch5409
      @sch5409 2 년 전 +1

      경쟁이 있으면 비교는 당연히 존재하는거야

    • @iliiiilllliliiili
      @iliiiilllliliiili 2 년 전 +2

      유교가 나쁘게 변질되서 눈치보고 서열 매기는 문화가 심함

  • @leeck_anderson9492
    @leeck_anderson9492 2 년 전 +7

    집값 상승률과 반비례하는 출산율

  • @SteelBloodQueen
    @SteelBloodQueen 2 년 전 +9

    11:18 학생의 교육은 학교가 책임져야지 밖에서 하는 아니다 라는말 저건 진짜 맞는 말이지....
    요즘 학교 돌아가는거 보면 학교의 존재의의가 의심됨...
    찐삥이가 근래 말하는것중에 중국이 망하겠구나 싶은것도 잇지만 교육은 찐삥이 말이 맞는거 같음..

  • @gaempolsummer3572
    @gaempolsummer3572 2 년 전 +1

    슈카월드는 사랑이지

  • @user-rm6rq5bu9k
    @user-rm6rq5bu9k 2 년 전 +4

    다른 정보는 정확한데 청화북경대는 지역마다 좀 다르지만 저희 지역은 50만명중에 100명 갔어요. 5000대1입니다

  • @user-vp6kk1ej3w
    @user-vp6kk1ej3w 년 전 +3

    동양권 국가들은 경제적 수준이 올라갈 수록 교육에 대한 열정과 투자는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중국은 미국과 더불어 G2라고 불리는 등 경제적으로 성장하였고 현재 우리나라처럼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늘어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교육 전격 금지 조치는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도 방향성을 결정하는데 이번 사례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Tagy9151
    @Tagy9151 2 년 전

    잘봤습니다

  • @logos223
    @logos223 2 년 전 +30

    사실, 초중고 학생들에 대한 사교육은 제로썸 게임이라..
    개개인의 입장에서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나라 전체에서 보면 투자대비 효용이 0에 수렴할 뿐만 아니라
    출산률을 떨어뜨려 사회의 기초를 무너뜨리는 백해무익한 것이긴 하죠.
    중국처럼 다 때려잡을 순 없겠지만, 그들이 가는 방향은 맞는 것이니..
    EBS와의 연동을 90%이상으로 조정해서 교육비의 부담을 줄여 나가는게 좋지 않을까?

    • @user-xq6rm5bf7u
      @user-xq6rm5bf7u 2 년 전 +3

      지극히 맞는말씀...

    • @MrLee208
      @MrLee208 2 년 전 +8

      그러면 이제 분별력 떨어진다고 난리남 그래서 새로운 제도를 하나 도입하면 그거 관련된 학원이 우후죽순처럼 후두둑 나옴 한무반복…

    • @runebwp1219
      @runebwp1219 2 년 전 +9

      연동률 100프로 만들어도 변별력 주려고 난이도 올리면 Ebs 분석학원 나옴ㅎㅎ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어쩔수 없음. 아니면 그냥 인정하고 공생해야함

  • @rpelta2644
    @rpelta2644 2 년 전 +9

    그래도 중국은 독재든 뭐든 출산율을 위해 정치인들이 일을 하는데
    우리나라는 뭔 도움도 안되는 보고서 만드는데 돈쓰고 결과는 없네ㅠㅜ

  • @T_QQQ
    @T_QQQ 2 년 전 +8

    저래서 중국 주식은 장투하면 안된다. 하루아침에 얻어맞고 휴지된다

  • @user-fy2my2mm4j
    @user-fy2my2mm4j 2 년 전

    중국 주식 중에 전기차 환경 관련 ETF는 장기 투자 할만하지않나요??

  • @user-te4qe5sg4r
    @user-te4qe5sg4r 2 년 전

    혹시 일요일에 라이브한 원본을 보고 싶은데 지금은 볼수 없죠?!

    • @MYSY536
      @MYSY536 2 년 전

      라이브풀버전 제 채널에 저장해놓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