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에 싸인 애플의 AI 전략 분석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온 세상이 AI를 외치는 중에도 잠잠한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애플이죠. 그래도 시장은 기대했습니다. 애플은 조금 느리지만 완벽한 서비스를 선보였으니까요.
    그런데 최근 분위기는 애플이 아직까지도 AI를 언급하지 않는 것은 전략이 아니라 준비된 기술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죠. 그러나 자세히 뜯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애플 나름의 준비를 해 오고 있었는데요. 애플의 AI 전략은 무엇인지 정리해봅니다.
    편집 = 박의정 디자이너
    ▶티타임즈 공식 홈페이지
    www.ttimes.co.kr/index.html
    ▶티타임즈 메일
    ttimes6000@gmail.com
    #애플 #AI #인공지능
    00:00 인트로
    00:25 애플은 왜 AI에 침묵하나
    02:47 애플 LLM - AJAX
    04:35 애플 LLM - Ferret
    06:31 LLM in Flash Memory
    09:42 애플 실리콘
    11:20 애플의 접근법은 다르다?
  • 과학기술

댓글 • 320

  • @TTimesTV
    @TTimesTV  2 개월 전 +9

    📌오늘의 주제 모아보기📌
    00:00 인트로
    00:25 애플은 왜 AI에 침묵하나
    02:47 애플 LLM - AJAX
    04:35 애플 LLM - Ferret
    06:31 LLM in Flash Memory
    09:42 애플 실리콘
    11:20 애플의 접근법은 다르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아요와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 @kingori9390
    @kingori9390 2 개월 전 +3

    좋은 내용 너무나 잘 봤습니다. 감사~👍👍

  • @freedom1424
    @freedom1424 개월 전 +8

    이건 좋아요를 안누를수가 없네요. 정말 수준높은 구성입니다.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user-bh8me4yi2d
      @user-bh8me4yi2d 개월 전

      주식투자 안할거면 모르겠지만 투자 계속할거면
      주식으로 10만원에서 40억으로 만든 [주식의정석] 이 채널의 영상들을 꼭 보셔야 할거에요 (영상들이 짧아서 보는데 무리없음)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주식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더군요
      아마 은둔고수로 추정괴는데요 광고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 @user-xl7xs8pp2n
    @user-xl7xs8pp2n 개월 전 +1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포괄한 분석 감사합니다. WWDC 이후에도 분석 추가해 주시면 좋겠네요.

  • @wwang1427
    @wwang1427 2 개월 전 +4

    정말 가치있는 내용들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정성스러운 기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user-pf1ze2fv4b
    @user-pf1ze2fv4b 2 개월 전 +6

    발전이 있었다면 시리에 그 역량이 저절로 보여질수밖에 없는데 프레젠테이션에서도 작은 언급마저 없었네요

  • @jino-jh9fr
    @jino-jh9fr 2 개월 전

    오호~ 궁금하네요. 어떻게 나올까요? 이렇게 서로 경쟁사가 있어야 소비자에게 이익이 더욱 크게 돌아오겠죠

  • @chattybeak
    @chattybeak 2 개월 전 +35

    AI 오픈소스 공유 거부를 한 것 때문에 따라잡기 힘들거라고 했었는데.. 개발역량이 이를 뛰어넘지 않는 이상 뒤집기 어렵겠죠

  • @gihwanyoon9157
    @gihwanyoon9157 개월 전 +1

    굿

  • @user-oh4mo7bf1v
    @user-oh4mo7bf1v 2 개월 전 +6

    조용한건.. 주가 식히는중이라는 거죠.

  • @tkj4306
    @tkj4306 2 개월 전 +69

    팀쿡이 애플을 맡은후 1000억달러 정도했던 매출액은 거의 4000억달러로 4배가 성장했는데 그것을 이끈 동력은 혁신이 아니고 고급화전략이었습니다. 10년 넘은 재임기간동안 보여준 혁신이 없었으니 사실 큰 기대는 되지 않습니다. chatgpt를 써보고 충격을 받고 뒤이어 바드가 나왔을때 "구글이니까,..."라는 기대감을 갖고 써보았으나 chatgpt만 못하더군요. 잠깐 삐끗하면 뒤쳐지는 IT환경에서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가 갑자기 뿅~ 하고 완벽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을까요?

    • @user-uv9ll8um2u
      @user-uv9ll8um2u 2 개월 전 +9

      에어팟 프로가 혁신이 아니면 뭔가요

    • @taehoonkim7819
      @taehoonkim7819 2 개월 전 +9

      저는 애플이 AI를 쓸만하게 빌드업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컴퓨터 업계를 장악한 것도 컴퓨터에 들어가는 운영체제를 만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애플은 스마트폰의 하드웨어와 운영체제까지 빌드업은 했지만 차세대 소프트웨어인 AI 개발까지는 제대로 대비를 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주력이 되는 AI를 장악하지 못한다면 시장에서 을이 되는 것은 순식간이라고 생각합니다.
      Bard는 업그레이드 소식이 들릴 때마다 무료니까 써보고 있는데 계속 실망감만 들고 있습니다. 구글 조차도 ChatGPT에는 유료버전에 상대가 안됩니다.

    • @user-bi3hv3sl1i
      @user-bi3hv3sl1i 2 개월 전 +5

      애플 만들기도 전에 계속 밑밥 뿌려서 기대감 영업하는 스타일인데 글쎄요?? 숨겼다가 완성으로 나타날까요? 애플카도 계속 말만했지 테슬라 로봇도 한다고 하고 바로 나왔는데, 애플은?

    • @neversaidiwasdeep
      @neversaidiwasdeep 2 개월 전 +11

      뭐..... 고급화 급나누기라고말할수는있는데 왜 다른기업들은 이때까지 애플만큼 못만들까요 ??? ㅠㅠㅠ

    • @user-jx3ye1gz6g
      @user-jx3ye1gz6g 2 개월 전

      ​@@neversaidiwasdeep선점 효과아시나?
      애플 자체는 기술적으로 특별한게 없음
      마케팅 기술좋은 잡스로 지금 위치에 오른거지 일반사용자는 기술차이를 판별하기 힘들어 화려하게 포장한 아이폰의 이미지에 속아 최첨단 기술제품이라고 세뇌당하겁니다.
      사람들이 착각하는게 잡스가 과학자로 생각하시는데 과학자는 병원치료 거부하고 민감요법 암을 악화시켜 개죽음 안당함

  • @mijei6048
    @mijei6048 2 개월 전 +1

    일면 애플의 AI에 대한 대응을 리더로 하지 않고 시장이 성숙한 시점에 팔로워로 성공한다며는 투자비의 손실을 줄이고 수익증가를 유지 할수 있다.

  • @user-nz7wv4wz4y
    @user-nz7wv4wz4y 2 개월 전 +1

    👍👍

  • @user-vz5xs6tq1o
    @user-vz5xs6tq1o 개월 전 +4

    스티브잡스는 혁신과 장사를 햇다면 팀쿡은 장사만함

  • @user-ky6gh3em5c
    @user-ky6gh3em5c 개월 전 +1

    나레이션 말투가 옛날엔 졸라 느끼했는데 디게 담백해지셨네여
    예전엔 느끼해서 재생 안눌렀었는데
    비지엠 없는게 훨 나은듯

  • @v300bridgestone2
    @v300bridgestone2 개월 전 +2

    비전 프로 보면 요즘 애플도 예전같지 않다

  • @user-vz1nq9ks5t
    @user-vz1nq9ks5t 개월 전 +2

    애플 내부 인공지능팀 자체가 없고. 팀쿡은 가상공간에 꽂혔을뿐이죠

  • @liuryangru2104
    @liuryangru2104 2 개월 전 +8

    애플이 안주했던거지.. 그리고 챗지피티가 기존 AI 대비 너무 뛰어난것이고. 애플이 평균이었던거..

  • @user-on2ev8jy7b
    @user-on2ev8jy7b 2 개월 전 +9

    ai가 이렇게 빠를줄 누가 알았겠어

  • @owleyez
    @owleyez 2 개월 전 +27

    애플보다 우리나라 ICT 기업들 어떤 혁신도 없이 빌빌 거리는거보면 더 걱정입니다.

  • @TAB022O
    @TAB022O 2 개월 전 +13

    어차피 AI 끝은 엣지 디바이스가 필요

  • @EyeKANG-ip7hq
    @EyeKANG-ip7hq 2 개월 전 +4

    인공지능 시대에 애플식 폐쇄성이 발목을 잡을 거다.

  • @sNnbKid25oJ7dLow
    @sNnbKid25oJ7dLow 2 개월 전 +104

    허겁지겁 AI스타트업 20개 넘게 인수한거 보니 별거 없는 것 아닐까요?ㅎㅎ

    • @corvette8776
      @corvette8776 개월 전 +9

      샘숭도 허겁지겁 구글의 LLM을 라이센스 받았어요

    • @jaepark6169
      @jaepark6169 개월 전 +5

      저가 생산자들 찾아내서 고가판매 전략으로 애플충 소비자들 등칠 구상을 하고 있겠지..

    • @Classof-iu6yz
      @Classof-iu6yz 개월 전

      뭘 허겁지겁이야. 스타트업 인수를 2015년부터 해왔는데 ㅂㅅ.

    • @user-tv8qk5et2y
      @user-tv8qk5et2y 개월 전

      주식투자 안할거면 모르겠지만 투자 계속할거면
      주식으로 10만원에서 40억으로 만든 [주식의정석] 이 채널의 영상들을 꼭 보셔야 할거에요 (영상들이 짧아서 보는데 무리없음)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주식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더군요
      아마 은둔고수로 추정괴는데요 광고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 @b_geub_gamseong
      @b_geub_gamseong 개월 전

      @@user-tv8qk5et2y 마니보셔

  • @user-fc9lz5up3n
    @user-fc9lz5up3n 개월 전 +1

    애플은 퍼스트 무버였을때 대박을쳤다.

  • @JK-ct8dq
    @JK-ct8dq 2 개월 전 +16

    요즘 비전프로나 애플카등을 보면 무능에 가까운것 같음

    • @corvette8776
      @corvette8776 개월 전 +5

      비전프로는 이제 막 첫 단계입니다. 아이폰이 처음에 나왔을 때 대부분의 무식한 사람들은 말했죠 "그냥 컴퓨터를 들고 다녀라" 아니면 "컴퓨터가 있는데 왜사?" 라고 했었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 @user-jg5ds9sr1v
      @user-jg5ds9sr1v 개월 전 +3

      @@corvette8776VR분야는 후발주자인데 뭔소리임 ㅋㅋ 누가보면 VR이란걸 처음 세상에 내놓은줄알겠음

    • @corvette8776
      @corvette8776 개월 전

      @@user-jg5ds9sr1v VR기기 아니에요. AR기기에요.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가상 현실"이에요. 반면에 AR은 "Augmented Reality"의 약자로 "증강 현실" 이에요.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은 완전히 다른 거에요. Apple Vision Pro는 AR, Meta Quest series는 VR이에요. 아무것도 모르시면 그냥 가만히 있으세요.

    • @user-vd3bp5mx1n
      @user-vd3bp5mx1n 개월 전 +1

      비전프로 자체는 vr중에 완성도 제일높다평가함 가격이랑 무게가 미쳐서그렇지

    • @user-nv1vl4by9t
      @user-nv1vl4by9t 23 일 전

      ​@@corvette8776vr시장에 대한 지식이 단 하나도 없어야 쓸 수 있는 댓글 메타와 오큘러스 알아보고 오도록 합시다

  • @user-rv1gc8rs7r
    @user-rv1gc8rs7r 2 개월 전 +7

    애플은 뭐 이런거에 크게 망하지는 않을것 같음. 애플 생태계가 잘 구축되어서 쉽게 망하지 않을듯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폐쇠적이면 힘들수도 있고 또는 개방적으로 나오면 생태계가 무너질수도있고 잘 해야될듯.
    애플이 어떻게 경영하게 될까 궁금함. 내 생각엔 독자적이면서 협력적이야 된다봄. 애플이 후발주자에 강하고 완성도에 촉점을 둔다면 어느정도 협력은 필요함. 난 애플이 발전의 흐름에 휩쓰리기 보다 애플의 독자적인 기술을 발전시키고 좋은 생태계를 계속 구축했음 좋겠음. 사람은 바껴도 애플은 안바뀔듯. 딴얘기지만 애플 가격 너무 비싸 고급화 명품화도 정도가 있어야지

    • @bumjunkim1424
      @bumjunkim1424 17 일 전

      하지만 그 생태계도 믹 ㄱ과 유럽에서 개 쳐맞고 있지.

  • @heart-of-people
    @heart-of-people 개월 전

    애플 m칩이 퀄컴 칩보다 성능이 더 좋은가요?

    • @corvette8776
      @corvette8776 개월 전 +2

      네, 더 좋아요

    • @user-vd3bp5mx1n
      @user-vd3bp5mx1n 개월 전 +1

      아직은 1세대 정도 차이남 그래도 2~3세대 차이나던걸 2년만에 줄인거니깐 유의미하긴하지

  • @c.t.h1174
    @c.t.h1174 2 개월 전 +1

    왤케 보수적일까요..ㅋㅋㅌ

  • @user-xy3kh4zv2x
    @user-xy3kh4zv2x 개월 전

    애플 생태계 구조에서 오픈이노베이션을 이기는 게 쉽진 않지

  • @user-of9zb1fm3n
    @user-of9zb1fm3n 개월 전 +3

    애플카 돌연 취소도 그렇고, 돈만 쓰고, 잡스가 만든걸 유지밖에 못하는... 창업자와 월급 사장출신은 다르군.

  • @user-nl4hw7sw4u
    @user-nl4hw7sw4u 2 개월 전 +27

    잡스사후에 애플에서 혁신이 있었나요?
    애플도 따지고 보면 카피켓입니다.

    • @someonelikeu4205
      @someonelikeu4205 2 개월 전 +7

      이번에 메타퀘스트 비전프로 ui겁나카피햇음 ㅋㅋ

    • @BBakGoSu
      @BBakGoSu 2 개월 전

      에어팟...

    • @user-gy4qr5gf3g
      @user-gy4qr5gf3g 2 개월 전 +1

      잡스도 죽고나니 혁신의 아이콘이지 살아있을땐 혁신 없다고 하던데, 팀쿸도 죽으면 혁신의 아이콘이 될듯

    • @SparrowBread
      @SparrowBread 2 개월 전 +5

      에어팟으로 인한 무선 이어폰 시장의 폭증
      애플워치로 인한 웨어러블 시장 폭증
      이게 혁신아니면 뭐임?

    • @user-nl4hw7sw4u
      @user-nl4hw7sw4u 2 개월 전 +2

      혁신이라기엔.. 있는기술을 이용해 독특한디자인으로 크게 팔아먹은거죠..
      제가볼땐 잡스의 혁신이라는거는 과거 90년대초 키보드가 옵션인 넥스트 Pc와 맥킨토시에서 본격적인 GUI시대를 이루었다는데 있죠.@@SparrowBread

  • @coffee3376
    @coffee3376 개월 전 +5

    애플의 개발자 가이드를 타사것과 비교해보면 상세성, 치밀성이 넘사벽 한수 위라는 걸 알수 있다. 완벽한 준비가 되었을때 오픈하는 애플의 특성을 보면 "시기"에 문제지 "실력"의 문제는 아니라는 점, 사용자는 익숙한 생태계 내에서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인다는 점을 알면
    넥스트 애플의 퀀텀 점프업을 조용히 기대해 볼수 있다.

  • @bluetran1
    @bluetran1 개월 전

    솔직히 이 정도로 잘 다룬 기사일줄은 몰라서 당황스러울 정도네요. 참 잘 봤습니다.
    온디바이스에서 LLM을 구동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개인 디바이스 내의 문자,메모,타자 기록, 사진(사물인식된 태그정보), 파일, 웹 기록, 위치 기록 등을 이용해 LLM을 파인튜닝하여 개인 맞춤화 가능하다는 점이죠.
    사용자에게 엉뚱한 답을 내놓을 가능성이 내려가고 상대적으로 작은 모델로도 더 나은 성능을 보일 가능성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온디바이스에서 알아서 처리하니 서버에서 사용자에 따라 별도로 LLM모델을 구비할 필요도 없고 개인정보 문제도 없습니다.
    문제는 정말 크기를 아무리 줄인 LLM 이라도 1.5GB 정도의 램을 요구하는데, 이것도 모바일에서 항시 띄워놓기엔 부담이 크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미니 나노의 경우 램이 8기가 탑재된 픽셀8 에선 구글이 지원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애플은 이보다 훨씬 작은 모델을 사용하면서도 램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영상에서 언급된 기술을 같이 사용해야할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야 하지요. 이것이 매우 어려운 과제가 될 것 입니다.

  • @user-ek3hv7lv6u
    @user-ek3hv7lv6u 2 개월 전 +9

    한입 베어먹더니..이제 썩어가는거지 뭐;

    • @MrAnderson3352
      @MrAnderson3352 2 개월 전 +3

      당신 다음달 식비나 걱정하는게 나을듯 ㅋㅋ

  • @user-gf7wm8tj4v
    @user-gf7wm8tj4v 개월 전 +2

    애플은 사실 잡스 죽은후 어떤 혁신이나 새로움이랄게 없었다고봄.

  • @sungwonhan
    @sungwonhan 2 개월 전 +3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앞으로 일년 후 애플의 주가 $250 예상해 봅니다.

  • @dlssodmlapsxkf
    @dlssodmlapsxkf 2 개월 전 +45

    AI관련 준비를 안하고 있다는 증거
    1. 만약에 AI관련 모델이나 준비를 하고 있다면, H100 판매량에 애플이 있어야 함... 근데 없음.
    2. AI칩 자체개발해서 H100 필요없다? 그러면 HBM3 판매량에 애플이 있어야 함... 근데 없음.

    • @toapto99
      @toapto99 2 개월 전 +4

      애플은 이미 AJAX기반으로 만든 AppleGPT를 회사내부에서 사용중이고 자사에서 만든 여러가지 OS와 소프트웨어에 통합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모델 훈련은 타회사 시스템을 빌려서 사용중인걸로 알고 있네요.

    • @dlssodmlapsxkf
      @dlssodmlapsxkf 2 개월 전 +7

      @@toapto99 그렇게 폐쇄적인 애플이 그 중요한 모델학습을 타회사에 빌려서 한다구요??

    • @kanginlee2065
      @kanginlee2065 2 개월 전 +3

      AI 준비를 안하고있다고 하기엔 AI 스타트업 회사를 32개나 인수했던데 ... 32개면 마소 , 구글 , 메타 보다 더 많은 숫자던데 이건 어떻게 된건가여 ?

    • @dlssodmlapsxkf
      @dlssodmlapsxkf 2 개월 전

      @@kanginlee2065 안하고 있었으니, 스타트업 인수하는거죠... 하고있으면 인수했을까요.. 인수가 안하고 있었다는거에 반증이라고 봅니다

    • @toapto99
      @toapto99 2 개월 전

      @@dlssodmlapsxkf 정확한 기억은 아닌데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 였던가 거기 서버를 빌려서 하는 걸로 알고있네요.

  • @heart-of-people
    @heart-of-people 개월 전

    애플카 만든다고 자동차 회사한테 기술 다 내놔 라고 했었나요? 그러면서 애플 기술은 자동차 회사에 공개 못해 였나요?

  • @jslee571
    @jslee571 개월 전 +2

    잡스 이후,
    애플에서 혁신은 사라졌고,
    오로지 주주의 이익만을 추구했다!!

  • @LSD_23
    @LSD_23 2 개월 전 +16

    씨리야, 지금 날씨 어떤지 말로 얘기해줘->지금날씨 아떤지 말로 얘기해 줘에 대한 검색결과를…

    • @domagecom
      @domagecom 2 개월 전

      아오 ㅋㅋㅋ

    • @user-rg1xq6hu5l
      @user-rg1xq6hu5l 2 개월 전

      그냥 누구한테 전화 걸어줘~
      요리할 때 타이머 10분 설정해줘~
      이거 외엔 안씀

    • @oh9898
      @oh9898 개월 전

      저렇게 얘기해도 현 지역 날씨 잘 알려줍니다. 검색결과 타령은 옛말이에요.

  • @yskim7827
    @yskim7827 개월 전 +2

    애플은 2017년부터 빅테크 누구보다 많은 AI 기업들을 인수해왔죠. 실제로 그동안 iOS, macOS에 여러 AI 기능들이 속속 들어왔고. ( 예를 들어 사진 App에서 키워드 입력하면 머신러닝으로 다 골라 줌)
    올해 내년부터는 LLM기반 생성형AI도 애플 여러 운영체제에 스며들것같습니다.

  • @heart-of-people
    @heart-of-people 개월 전 +1

    애플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없어서 더 이상 sw 에서 앞서 나갈 수 없음

  • @irislee4899
    @irislee4899 2 개월 전 +62

    애플은 지들이 잘난거 있으면 절대 감출 회사가 아님
    애플은 AI분야에서 구글 마소 절대 못따라감

    • @hohohohohoho1900
      @hohohohohoho1900 2 개월 전 +14

      삼성 하닉을 보면 아는것이...
      삼성조차 ai시대가 아니다는 생각으로 hbm연구를 중단시켜 하닉에 밀린거보면. 애플도 오픈ai가 나오기전까지 시간이 꽤 지난후 ai시대가 올것이라고 예상한듯

    • @user-ij5km2ef4d
      @user-ij5km2ef4d 2 개월 전 +5

      지금 구글 마소를 따라 잡을려면 막대한 자금을 부어야 하는데 문제는 애플은 그것마져 오픈이 아닌 독자방식이라서 점점 외면받을수 있기도 하죠
      그리고 지금 IOS버그가 심한것만 봐도 저거까지 심어두면 진짜 버그 천지일듯요
      아이폰 사용자가 지금 하는말이 ios 18보다 17 버그나 잡아라 이런 글이 많죠

    • @toapto99
      @toapto99 2 개월 전

      비전 프로도 아이폰 개발할 때부터 있던 프로젝트였고 지금까지 숨기고 있던건데.

    • @kanginlee2065
      @kanginlee2065 2 개월 전 +1

      구글하고 마소를 왜 따라가죠 ? 영상본거 맞으신가 ...

    • @user-pw9pt3fu8m
      @user-pw9pt3fu8m 2 개월 전 +6

      애플은 잘난거 있으면 필사적으로 감추다가 갑자기 공개함

  • @ghsong18
    @ghsong18 2 개월 전 +27

    연예인걱정처럼들리는데요? AI가최근 이슈인것은 맞지만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가에 따라 기업활동도 다르다고생각 웹공급 초기 망관련사업자열풍 지나갔지만 지금은 다 없어짐 Ai도 결국 그생태계를할용 무엇을할것인가가 더 중요함 기술을들먹이며 손을 흔드는것에 현혹되지말고 그 기술로 새로운 서비스를 창조하는 기업을 주시해야

    • @user-xl7xs8pp2n
      @user-xl7xs8pp2n 2 개월 전 +8

      애플은 항상 신기술 도입이 느린 후발주자에요. 그래서 늘 새로움이 없다는 쿠사리를 먹지만 애플 제품과 서비스의 신뢰성 때문에 아직도 그 생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요. 그리고 잠깐 한눈팔고 있으면 주가도 올라가 있죠. 소비자로서 15년 이상, 주주로서 10년 이상 보고 있지만 … 거북이 같은 느낌.

    • @user-ko8xo8lc3u
      @user-ko8xo8lc3u 2 개월 전 +4

      ai는 말그대로 모든 산업에 적용할 수있어서 더 문제인것인데... 단순히 활동영역이 다르다의 문제가 아닙니다.

    • @johnbillon7757
      @johnbillon7757 2 개월 전 +3

      @@user-xl7xs8pp2n
      AI는 그런 방식으로 불가능함. AI 는 누적된 학습을 통해 발전하는 거라서 초기 시장 진입이 가장 중요함. 느리면 학습이 덜되어서 영원이 느릴 수 밖에 없음.
      상대방은 대학교에서 공부하는데 여전히 초등학교 기초나 열심히 닦는 격임.

    • @lee_kunji
      @lee_kunji 개월 전 +2

      ​@@johnbillon7757이거 공감하는게 최근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 만든 교수님보면 일일히 노가다하고있고 댓글에도 초반엔 그런짓(!) 해야한다고 함

    • @user-vd3bp5mx1n
      @user-vd3bp5mx1n 개월 전

      ⁠​⁠@@johnbillon7757그건 그닥 걱정이 아닌게 시리는 이미 14년부터 계속 딥러닝으로 데이터 수집을 했었음 데이터는 솔직히 애플이 제일 많을지도 모름 문제는 음성인식밖에안되는 시리를 어떻게 ai까지 개발하지가 의문임 아마 6월이나 늦어도 9월엔 귀추가 나올듯

  • @iliillliili6401
    @iliillliili6401 2 개월 전 +13

    이런얘기 자체가 애플비전프로가 실패했다는 반증
    애플은 공간컴퓨팅을 미래먹거리로 제시했는데
    사람들이 이건 관심없고 자꾸 ai얘기만하니 속터지지 ㅋㅋ

  • @nomadiclifekorea
    @nomadiclifekorea 2 개월 전 +1

    They don’t have AI solution that is why they are silent

  • @gearrichard8831
    @gearrichard8831 개월 전 +2

    애믈은 망해도 일반인에게 전혀 지장없지만, MS의 윈도의 대중성과 영향력은 절대적이라 떠날수 없음

  • @xXsmartkangXx
    @xXsmartkangXx 2 개월 전 +1

    다들 썸네일만 보고 댓글 다시는지

  • @baechilgu6391
    @baechilgu6391 2 개월 전 +13

    잡스도 사실 엔지니어도 아니었고
    팀쿡은 더욱이 회계 쪽 출신으로 알고 있다.
    혁신은 개뿔 그냥 회계상 돈 버는 거에만 집중

    • @SparrowBread
      @SparrowBread 2 개월 전

      집에 맥 한대라도 있긴하냐?

  • @hyun4154
    @hyun4154 개월 전

    일리야 같은 천재 영입하지 않는 이상 애플은 답 없다봄..

  • @user-fj3rc5gu2d
    @user-fj3rc5gu2d 개월 전 +3

    너무 기고만장 하고 안하무인격 까불고 세상의 모든것을 아래로 내려다 보니 내가 최고인줄 알았는데 이제 그렇지 않다는걸 깨달은 모양 이네요 아마 이썩은사과는 자기들도 몰락할수 있다는걸 너무늦게 깨달일것 같네요 이제 에플도 많이 쪼그라 들겁니다 이건 통계도 나와 있구요 가면 갈수록 더할 걸니다

  • @user-dx6ln2mf7l
    @user-dx6ln2mf7l 개월 전 +7

    애플이 LLM을 아직까지 내세우지 않고 있을 뿐이지 인공지능을 전혀 신경쓰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면 그것은 과언입니다. 먼저 애플은 그 어떤 회사들보다 빠르게 자사의 칩 속에 인공지능 연산에 특화된 뉴럴 엔진을 넣고 있고요, 게다가 이미 ios의 많은 부분, 애플의 네이티브 앱의 많은 부분이 강력한 인공지능을 통해서 돌아가고 있습니다. AI = LLM 같은 챗봇 서비스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의 오류라고 할 수 있죠

    • @sloth3510
      @sloth3510 개월 전

      좀 더 얘기해주실수 있나요?
      말씀해주신 내용으로는 아직 감을 잘 못 잡겠어서요..

  • @tosaltdoll
    @tosaltdoll 개월 전 +9

    1. AI에서 경쟁사들에비해 뒤처짐
    2. 전기차 포기함
    3. 스티브잡스 이후에 다른 모멘텀이 없음.
    이렇게 10년뒤에는 과연 지금의 자리에 있을까?

  • @JasonShin90
    @JasonShin90 2 개월 전 +1

    오..기자님 패션 좋네요ㅋㅋㅋ 특히 시계 멋있어요!

  • @seanpark9970
    @seanpark9970 2 개월 전 +2

    부자집 망해도 3년은 간다고 실적은 좋겠지먼 주식하면 AI주로 갈아타는게 현명함

  • @iutopiau
    @iutopiau 2 개월 전 +44

    시리가 S보이스에 발릴때부터 알아봄

    • @Allallall788
      @Allallall788 2 개월 전 +5

      우리나라 기준 아님? 시리가 부족한게 아니라 한국어 서비스가 제한적인거지

    • @user-jx3ye1gz6g
      @user-jx3ye1gz6g 2 개월 전

      ​@@Allallall788시리 멍청한건 세계적으로 유명한데 무슨 ㅎㅎ

    • @sshin2768
      @sshin2768 2 개월 전 +6

      영어권에서도 시리 말 못알아듣는거 유명하다

    • @user-vp3rb2jh9k
      @user-vp3rb2jh9k 2 개월 전 +2

      @@Allallall788미국에서도 잘 안 써요 가족절반이 이민가있어서 암

    • @IIllIll
      @IIllIll 2 개월 전 +7

      영상 제대로 안 보고 댓글 쳐 다누?
      ㅋㅋ😂😂😂
      애플워치 시리 안 써봤지!?

  • @Simon-hz1of
    @Simon-hz1of 2 개월 전 +10

    애초에 애플은 혁신적이지만 시장의 선구자였던적이 없음. 하지만 어느정도 시장이 정립되면 그때 무섭게 지배하기 시작하지..

    • @SD-rv6fr
      @SD-rv6fr 2 개월 전 +2

      Ai는 안될듯 구글조차 안되니

    • @Keeem4506
      @Keeem4506 2 개월 전 +1

      @@SD-rv6frLLM이 ai의 전부는 아니에요

  • @hsjin215
    @hsjin215 2 개월 전 +2

    아이폰의 장점은 개발자들이 iOS 관련해서 최적화 할 기기의 수가 적기 때문에 애플의 ai 기능을 이용하는 서드파티 앱이 더 안드로이드보다는 더 빠르게 출시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johnbillon7757
      @johnbillon7757 2 개월 전 +2

      AI는 학습을 해야 능력을 끌어 올릴 수 있는 거라서, 기기수가 적으면 결정적으로 불리함.
      AI는 대규모 자원을 소비해야 운영할 수 있는 것이라 자금력이 딸리는 서드파티로는 빠른 대처가 불가능함.
      그냥 AI 응용 정도면 모를까.

    • @strongwindowcow
      @strongwindowcow 2 개월 전 +1

      @hsjin215 동의합니다.

  • @ajw-ge7eh
    @ajw-ge7eh 2 개월 전 +4

    머신러닝과 LLM은 별도의 개념이고 전문가들은 애플의 가장큰 문제는 지금까지의 머신러닝에 치중된 AI를 전부 폐기하고 판을 새로 깔아야 한다는 것인데 뭔 말인지? 그리고 파라미터 수경쟁에서 생성형AI의 학습할수있는 데이터의 양과 적용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것이지, 기본이 안된 LLM을 가지고 LMM 멀티모달로 진화하는 구글과 오픈AI를 비하 하는건 아주 가스로운 짓인듯!

  • @sungbeompark2198
    @sungbeompark2198 개월 전 +2

    ai 가 주목받긴 해도 실제로 스마트폰 사용자가 활용하기에는 아직 초보수준이라 애플은 정말 기술이 여물기를 기다리고 있는거 같네요..

  • @jooholee4742
    @jooholee4742 2 개월 전 +2

    비젼프로 기대하던 사람들은 기존 vr기기들 안써본걸까나? 해상도떠나 눈이랑 목아프고 선귀찮아 쓸게 아닌데...

  • @user-sc4ks8tb5n
    @user-sc4ks8tb5n 개월 전

    빅스비 쓰다가 시리 써봤는데 정말 비웅쉰 같았어요.
    물론 저는 시리를 영어로 씁니다.

  • @magekweon8335
    @magekweon8335 2 개월 전

    2023년 이전에는 AI생태계가 Open 마인드여서 APPLE측에서 우리는 Open 이런거랑 안 맞는다라고 했었는데 ? ㅋ
    빅테크중에 APPLE만은 인공지능 안 할줄 알았는데 (똥마려운듯 ㅋ)

  • @san2638
    @san2638 2 개월 전 +4

    그냥 가전회사 마인드까지가 애플의 한계인듯.
    그래서 애플카도 출시 지연(포기수준이죠) 인듯하고.
    20년 넘게 맥쓰고있지만 UIUX도 버그가 하도 많고 디바이스간 통일성도 없고 꽁고집 자체규격에 망조 들었다고 봅니다

  • @jamal3537
    @jamal3537 개월 전 +1

    스티브잡스 없는 애플은 앙꼬빠진 찐빵

  • @deathfielder
    @deathfielder 2 개월 전 +2

    맥북에 뉴럴코어 계속 넣고 있는거 보면 뭔가 하려고 하는거 같긴함..

  • @user-pf1dp2to2q
    @user-pf1dp2to2q 2 개월 전 +2

    scm 전문가 팀쿡의 한계 아닐까요?

  • @211st4
    @211st4 개월 전

    시리가 최초의 상용ai아니었나

  • @user-it3gv1sl1j
    @user-it3gv1sl1j 2 개월 전 +1

    애플은 생각보다 개인은 인공지능이 딱히 쓸모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 @byebyebye514
    @byebyebye514 2 개월 전 +9

    팀쿡에서 혁신은 죽었다

  • @peachby6335
    @peachby6335 2 개월 전 +1

    챗지피티 나온지 1년 됬는데 참 사람들 많은걸 바란다. 삼성이야 구글하고 손잡고 하는거니깐 나왔지만 애플은 구글 이나 마이크로소프트랑 쉽게 협업할수없는 상황이니깐 쉽지않은거지.
    어설픈 AI 가 지금의 애플유저들에게 얼마나 많은 혜택이 있을지 생각해보고있겠지.
    애플유저들은 그렇게 테크놀러지에 민감한 사람들이 아님, 그래서 쉽게 사용할수있는 기능이 아니면 굳이 어설프게 내놓을 필요가 없지.
    그리고 대부분의 AI 제품들이 뒤로는 오픈 AI 구글 쓰겠지만 실제 응용제품들은 앱으로 나와서 아이폰에서 쓰겠지. 굳이 자신의 방식을 확고히 하기전에 서두를 필요는 없슴.

  • @skywalker7214
    @skywalker7214 12 일 전

    MS에는 빌게이츠가 살아있고,애플에는 잡스가 죽었다는 차이.잡스의 후광이 언제까지 이어질려나?

  • @baechilgu6391
    @baechilgu6391 2 개월 전 +6

    AI도 포기
    폴더블도 포기
    애플은 그냥 뉴턴시대의 애플로 전락 한 거 아녀? ㅎㅎㅎ

  • @albino0821
    @albino0821 2 개월 전

    WWDC24에서 애플 AI 전략 대거 공개할 겁니다 ㅋ

  • @leemaruchi4769
    @leemaruchi4769 2 개월 전

    영상의 내용을 다 봤으면 저런 댓글은 안달았을 텐데.

  • @Keeem4506
    @Keeem4506 2 개월 전

    영상을 제대로 보신 분들이 없네요

  • @bugfidu3609
    @bugfidu3609 23 일 전

    외계인 가두고 있는데 죽었음~ 그런데 ai 돈이 됩니까? 싸우다 돈이 안될것 같으니 일단 구경하다 누가 좋은지 구경하다 하는척하자 하다 결국 돈이 되는 수익 모델 보일때까지 기다리다 돈이 되면 제품 내놓을 것임

  • @brucevvayne5354
    @brucevvayne5354 2 개월 전

    애플 위치에서는 최선의 의사결정인듯.
    메타버스, NFT를 보세요.
    AI가 그 뒤를 이을 스켐이 될지도 모르는 리스크가 있는데, 수용할 필요가 있을까요?

  • @rpyn1203
    @rpyn1203 2 개월 전 +3

    애플은 선점하고 고급화하고 생태계편입으로 고정시키는 전략을쓰는데 현재 아이폰에 확장성은 거의 다 됐고 워치도 살만한 사람은 다 샀는데 . 더이상 써 먹을께 없으니 좀 답답한 분위기죠 . 그리고 잡스 사후에 애플은 혁신과는 거리가 멀게 관리형 인재인 팀쿡이 이렇게 고급화하고 마케팅 하고 뭐 했지만 애플에 본질은 시장 선점과 혁신인데 두가지다 못하니 뭐 매력이 점점 떨어지죠 .

  • @user-wn7rw4gq4m
    @user-wn7rw4gq4m 개월 전 +1

    기술은 가능합니다.... 애플이 고민하는 것은 것은 Ai LLM과 모달로.... 구독료를 받을려고 하는 것이죠.. 이게 고민 인 것이죠

  • @pop5770
    @pop5770 2 개월 전 +4

    애플이 이젠 솔직히 한물 간거 같은데. 다른 건 모르겠지만 인공지능에 한해서는 다른 매그7 중에 가장 부족한거 같음. 요즘 인공지능 역량을 보면,
    1. 마이크로소프트
    2. 구글
    3. 엔비디아
    4. 테슬라
    5. 아마존
    6. 메타
    7. 애플
    순이라 생각함. 솔직히 지금 시리 기능보면 거의 장난 수준임.

  • @Tube-sb6fi
    @Tube-sb6fi 2 개월 전 +3

    천하의 애플이라도 비전프로에 회사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AI에도 놀랄만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두 개를 동시에 하는 건 불가능할겁니다.

    • @IIIlllIIlllIIII
      @IIIlllIIlllIIII 2 개월 전 +1

      먼소리임 ai기업 진작에 인수하거나 채용해서 부서 신설했음 그만인데

    • @user-vp3rb2jh9k
      @user-vp3rb2jh9k 2 개월 전 +2

      @@IIIlllIIlllIIII그런짓으로 따라잡기 가능하면 이미 삼성도 했음

    • @johnbillon7757
      @johnbillon7757 2 개월 전 +2

      @@IIIlllIIlllIIII
      폭넓은 학습이 필요한 AI와 폐쇄적인 애플과는 상극임

    • @leeck_anderson9492
      @leeck_anderson9492 2 개월 전

      ​@@IIIlllIIlllIIII멍청이가 천재 고용했다고 똑똑해짐? ㅋㅋㅋㅋㅋㅋ

    • @IIIlllIIlllIIII
      @IIIlllIIlllIIII 2 개월 전

      @@user-vp3rb2jh9k 소프트웨어 종사자가 미국에 비해서 한국에는 턱없이 부족하고 설령 허ㅣ사 인수한다해도 한국에 모기업 두고 돈만 쓴다고 되겠냐;;ㅋㅋㅋㅋㅋㅋ 이걸 삼성 갖고 비교하네

  • @Ryan_Kim_
    @Ryan_Kim_ 개월 전 +1

    애플 역사속으로 사라지는 거 아니냐? AI 안되면 아무도 쳐다도 안 볼 판국인데

  • @Leo-uu3os
    @Leo-uu3os 개월 전

    잡스 없으니 그냥 허접되는건가?

  • @sukyoung
    @sukyoung 개월 전

    느리지만 완벽한 서비스..가? 있었나요? ㅋㅋ

  • @user-mw6rl9cd7l
    @user-mw6rl9cd7l 2 개월 전

    애플 AI 개발자들 3 류들임

  • @user-tesla
    @user-tesla 개월 전 +1

    조만간 신풍제약이 애플인수할듯

  • @kimajis
    @kimajis 개월 전 +2

    애플전략의 헛점~!
    애플은 미래 전기차를 기획하면서 자율주행 전기차의 핵심이 인공지능이었음을 외면한거 같다. 이 것만봐도 애플의 개발전략의 미스가 확실해진다. 애플은 미래 자율주행 전기차를 개발하면서 핵심코어라 할수있는 인공지능 개발은 하지 않고 뭐하느라 돈과 시간을 소비했을까? ㅋㅋ 정말 아리송한 삽질 내지는 헛발질만 한격이 아닌가 싶다.
    결과는 현재 미래기술의 가장 핵심인 인공지능개발 경쟁에서 순위권 밖으로 밀려나 애플이라는 초거대기업의 미래성장 가능성조차 흔들리고 있다.

  • @00men00
    @00men00 개월 전

    좋은 말과 마차를 생산해내지만 결국 자동차에 밀리게 될 운명이다.

  • @ohcho-fg4co
    @ohcho-fg4co 개월 전 +1

    애플 하드웨어만으로는 인공지능이 불가능하다.

    • @corvette8776
      @corvette8776 개월 전 +1

      남의 기술을 빌려서 하는 샘송보다는 밑에서부터 자체기술로 만드는 애플이 더 뛰어나죠

    • @ohcho-fg4co
      @ohcho-fg4co 개월 전

      @@corvette8776 애플은 아무것도 만들지 못함. 게이들만 애플을 사용함.

    • @corvette8776
      @corvette8776 개월 전

      @@ohcho-fg4co그러면 그 논리에 의하면 갤럭시 쓰는 사람들은 세금 안내는 사람들이나 쓰는 핸드폰.

    • @ohcho-fg4co
      @ohcho-fg4co 개월 전

      @@corvette8776 실제로 게이들은 맥북이나 아이폰을 씀.

    • @user-zb2zq6nx4g
      @user-zb2zq6nx4g 개월 전

      ​@@corvette8776 저도 갤럭시 사용자긴 하지만 하드웨어 기술 자체는 애플이 더 뛰어난게 팩트죠 걔네는 cpu 운영체제 이런걸 본인들이 직접 하나하나 설계하고 만들어서

  • @Pre01YT-uy2fc
    @Pre01YT-uy2fc 2 개월 전 +4

    애플이 할수 있는건 앱등이들한테 빨대 꽂는거 밖에 없음.. 새로운 영역? 글세

    • @MrAnderson3352
      @MrAnderson3352 2 개월 전

      삼엽충이보단 비교불가 낫지 않나> ㅋㅋ 당신 다음달 식비나 걱정하셔

    • @Pre01YT-uy2fc
      @Pre01YT-uy2fc 2 개월 전

      @@MrAnderson3352 ㅋ 애플 반대하면 무조건 삼엽충이라는 단순 능지 ㅋ

  • @user-dq9ij5cc8i
    @user-dq9ij5cc8i 2 개월 전 +1

    애플이 하던 짓을 생각하면 보통 기술적으로 완성되었을 때 참전하는 경향이 있어서 존버하는거 같기도 하고... 또 ai가 일종의 선점효과나 데이터 수집이 중요하다는걸 생각해보면 또 마소나 이런데가 강한거 같기도 하고... 그렇다고 투자비용이 애플이 적은 것도 아니고... 시간이 답일듯 합니다

    • @johnbillon7757
      @johnbillon7757 2 개월 전 +2

      AI는 학습이 필요해서 존버가 안됩니다.
      기술과 능력이 없는 겁니다.

    • @leeck_anderson9492
      @leeck_anderson9492 2 개월 전

      AI는 선점이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AI의 학습은 어느 시점을 지나면 수백배 수천배가 빨라집니다. 그래서 못따라잡으면 나중에 절대 따라잡을 수 없는 티핑 포인트가 있죠.

    • @SparrowBread
      @SparrowBread 2 개월 전

      ML을 이미 수년전부터 폰에서 쓰고는 있었음

    • @Hanuri1216
      @Hanuri1216 개월 전

      뭔 AI 가 선점이 중요하냐 ㅋㅋ 완전 어디서 유튜브 망소리 듣고 나와서 전문가인척 하기는. 그러면 구글이 여전히 압도적이여야지. 구글은 이미 10년 넘게 AI 주도해왔고 LLM도 이미 하고 있었는데. 대중화 된게 최근이라 그렇지 이제 이것도 기존 머신러닝처럼 여기저기서 다 하는 기술이 될거임.

  • @user-cs6ov8ie1d
    @user-cs6ov8ie1d 2 개월 전

    악재에 사고 호재에 팔아라

  • @30.taleist
    @30.taleist 2 개월 전 +1

    애플은 예전부터 기존 기술의 사용환경, 경험을 Renovation 하고 그것을 글로벌 대중화 시킴으로써 혁신하는 회사라서, 종국에는 AI 역시 애플이 구축한 경험을 구글, MS, 메타 등이 벤치마킹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긴 합니다. 다만, 아직까지 보여준게 거의 없다는게 우려되긴 하죠.. 부디 올해 떱떱디씨에서 내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줄 뭔가가 나와주길~

  • @user-fc5wi8bn6x
    @user-fc5wi8bn6x 2 개월 전 +3

    llm의 격차가 줄어든다..웃고갑니다 제미나이 2.0과 gpt5 예상 성능 보면 코웃음이 나오죠 뭐ㅋㅋ

  • @user-vz8vp4xm2f
    @user-vz8vp4xm2f 2 개월 전 +3

    오해가 있는 것 같은데. 굳이 이야기하자면 애플은 하드웨어 회사가 아니라 소프트웨어회사입니다.😂 소프트웨어가 이미 담긴 기기를 파니까 오해를 하시는 듯

  • @ghsong18
    @ghsong18 2 개월 전 +3

    아직도 기술적 실현이 시장을 장악할거란 생각? 왜 애플상품과 서비스에 열광하는지 본질을 이해못하는 국내 언론인 전문가 많음

  • @lifeseek833
    @lifeseek833 2 개월 전

    Ai로 핸드폰 uiux를 좀 혁명적이게 바꾸면 좋을것 같은데... 그냥 보여주기식 AI 기능 넣지말고. 핸드폰이 주인을 닮아가게 해서 사용편의를 준다둔가

  • @prollejazz
    @prollejazz 2 개월 전

    남들 AI 하는데 .. 혼자 비전프로 함 .. 노답

  • @US_ANT_NO1
    @US_ANT_NO1 개월 전 +3

    AI는 커녕 먼저 내세운 비전프로가 부정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
    ??? : 그 작고 가벼운 ㅋㄷ 끼기도 싫어하는 사람들인데 저 무겁고 큰걸 어떻게 끼고 살아가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