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성과 양육 논쟁※ 키는 유전이다? 환경이 중요하다? | 요즘 책방: 책 읽어드립니다 The Page-Turners EP.10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11. 25.
  • #이기적유전자 #책읽어드립니다 #설민석
    TV로 읽는 독서 수다 <요즘 책방: 책 읽어드립니다>
    매주 (화) 저녁 8시 10분 tvN
  • 엔터테인먼트

댓글 • 489

  • @user-eo7fy5ur2g
    @user-eo7fy5ur2g 4 년 전 +22

    크 유전자 레서피 표현 좋네요

  • @user-wl7zv6tn8h
    @user-wl7zv6tn8h 4 년 전 +37

    미국 유전자 관련 학회에서 기정 정설로 불리는 말인데 우리가 키크는데 환경이 중요하다고 하는것은 잘먹고 잘자고 운동하면 그 유전자에 기억된 키 성장 최대치를 늘릴수 있다는것이 아니라 영양 섭취나 생활불균형이 심하면 180까지 클 유전자라 해도 175까지 밖에 못크기 때문에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 @siiiiiiibal
      @siiiiiiibal 4 년 전 +5

      그 말은 적당히 잘 먹고 살기만 하면 클 사람은 다 큰다는 거죠?

    • @user-wl7zv6tn8h
      @user-wl7zv6tn8h 4 년 전 +3

      그윈플랜 네 그말입니다

    • @khojun611
      @khojun611 4 년 전 +6

      한마디로 현대사회 선진국들은 거의 모두가 최대치까지 큰다는 말이네요

    • @bbase290
      @bbase290 2 년 전 +2

      @@khojun611 실제로 이미 선진국혹은 그 부분의 나라들은 평균키가 거의 일정하죠 소수점은 차이나도

    • @saint7672
      @saint7672 년 전 +1

      이미 선진국에 사는 사람들은 전부 영양이 충분하다 못해 과잉된 상태.. 이젠 너무너무 많이 먹어서 생기는 질병이 많아짐.

  • @user-zb3us6uf4h
    @user-zb3us6uf4h 년 전 +16

    제가 다녔던 헬스트레이너께선 키가 190대후반입니다. 레슬링선수 바티스타에 꿀리지 않은 몸집이죠.
    아내분도 170이 넘다보니 곧 중학생이 되는 6학년의 아드님도 175를 넘더군요.
    또 하나. 친구 중에 편식이 심하고 온라인게임에 중독되서 밤새고 학교에서 잠을 자고 급식비로 게임계정비 내고 점심 시간에 잠만 자는 녀석이 있었는데 키가 180대 후반에 몸무게가 60이 안되더군요.
    부모님도 크답니다.

  • @user-lh4dd2iw1h
    @user-lh4dd2iw1h 4 년 전 +49

    다큐에서 본 내용으론 키에 있어 유전자의 역할은 한계선을 긋는 것이라고 봤음
    유전자가 너는 173까지 클 수 있어라고 한다면 그 사람은 뭔 노력을 해도 173 이상은 될 수 없음
    다만 환경적 요인으로 영양 공급, 수면 부족 등등 키 성장에 저해하는 요소가 많아지면
    유전자가 선 그은 173에도 못 미치고 끝날 수는 있지만 그 이상으로 클 수는 없다고 봤습니다.
    따라서 키에 있어 유전자는 현 시대에서는 절대적 요인을 차지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님.

    • @user-js5rq3bp8m
      @user-js5rq3bp8m 3 년 전 +2

      이게 적절.... 그게 옛날 (구한말, 일제강점기, 전후세대 모두 포함)에는 경제 사정 안좋아가지고 많이 먹지를 못했지만 현재는 다이어트 클럽까지 생기는 시대이니....

    • @GG0x62
      @GG0x62 2 년 전 +11

      맞음. 유전으로 한계치가 정해지는거고 환경이 한계치까지 크는데 도움주는건데
      이미 영양적으로 충분한 현대사회에서는
      유전이 압도적으로 중요하죠. 부모가 키가 작다면 키 큰 유전자가 발현되기를 기도하는 수 밖에.

    • @asi4986
      @asi4986 년 전

      개소리를 길게도 써놨넼ㅋㅋㅋ

    • @German-mh6uc
      @German-mh6uc 년 전

      @@GG0x62 뭘 영양적으로 충분해ㅋㅋㅋ
      유제품이랑 소고기 섭취 부족하고 생활체육도 부족하고 수면도 부족한데?ㅋ

    • @GG0x62
      @GG0x62 년 전

      @@German-mh6uc 한국으로 한정한 적 없다

  • @sweetbboom7246
    @sweetbboom7246 4 년 전 +46

    키는 유전이 아주큼 근데 환경 요인도 있음 약간의 희망을 주네...😭

    • @hhh-gm9rn
      @hhh-gm9rn 2 년 전 +2

      키는 유전맞지 내가 환경이 좋아서 큰것이다 이건 그냥 추측일뿐이고. 유전인 경우는 증거가 너무 많음. 일란성 쌍둥이가 그 증거임. 다른 환경조건에서 자라도 키차이가 1cm 미만이 99.8퍼엿다 인정할껀해야지

    • @hhh-gm9rn
      @hhh-gm9rn 2 년 전 +1

      똑같이 자고 똑같이 먹고 같은 환경에서 자라도 아이들 키가 전부 다르다 못해 한명은 190 한명은 170 인것도 증거지

    • @hhh-gm9rn
      @hhh-gm9rn 2 년 전 +1

      이미 해외에서 실험 다 끝난 상황을 아직까지 키가 유전이다 아니다 논쟁하는게 웃김

    • @user-my3vy4rz9g
      @user-my3vy4rz9g 10 개월 전 +1

      @@hhh-gm9rn 맞음 키크는 약이니 운동이니 하는것도 못누리고 자란 1980년생이랑 키크는 약이니 치료니 하는거 퍼지고 그런거 누리고 자란 00년생이랑 평균신장 1cm도 차이 안남

  • @beginofsquare
    @beginofsquare 4 년 전 +68

    키는 유전인거 같아요 일란성 쌍둥이는 늘 키가 같잖아요 분명 다른걸 먹고 다른 노력을 했을텐데 키가 같은걸 보면 유전입니다

    • @bbase290
      @bbase290 2 년 전 +3

      일란성쌍둥이 예하나자체가사실 이 논쟁의 끝인데ㄹㅇ

    • @user-cm6qn3ce2j
      @user-cm6qn3ce2j 2 년 전

      뭐 영양공급수준이 비슷하고 줄넘기 같은성장운동 수면시간이 동일하다는전제하면 유전인정

    • @bbase290
      @bbase290 2 년 전 +2

      @@user-cm6qn3ce2j 인스타 릴스같은거 보면 쌍둥이 키가 정말 똑같더라고요 거기집안은 같은 부모가 키워서 큰차이가 없을테니 전 유전이95프로 라고생각하네요 5프로는 잠,영양이긴한데 요즘시대에 밥못먹고 잠강제로 못자게하는건 아니니..

    • @user-cm6qn3ce2j
      @user-cm6qn3ce2j 2 년 전 +1

      @@bbase290 예맞죠 수면+영양+줄넘기+톨플러스+성장마사지 등등으로 자신의유전키에서 최대치까지클려고하는거죠 유전이큰건사실이니

    • @toorga3322
      @toorga3322 년 전

      유전이 포함하는 스펙트럼이 너무 광범위한게 문제죠
      단순히 부모키를 자식들이 닮지는 않음

  • @twins0507
    @twins0507 4 년 전 +86

    환경이 영향을 줄수있지만 유전적으로 맥시멈은 정해져 있다고생각함..

    • @Tnw3120
      @Tnw3120 4 년 전 +1

      그러면 편식하고 잠 늦게자고운동 안하면 한계도 못찍는다는건가?

    • @user-jp3it1cm7x
      @user-jp3it1cm7x 3 년 전

      @@Tnw3120그수준이 전쟁 고아수준에 비정상적인 영양분 섭취수준이랑 운동은 그냥 관짝에 평생 쪼그려 있지않은 이상 키는 큼

    • @user-jm3qq4rb4g
      @user-jm3qq4rb4g 3 년 전

      @@user-jp3it1cm7x 아니..근데 왜 저희 아빠는155일까요...신기하죠?..아빤 유전도 적당햇는데 할아버지165,할머니155~156

    • @Tnw3120
      @Tnw3120 3 년 전

      @@user-jp3it1cm7x 혹시 증거 있나요?

    • @user-jp3it1cm7x
      @user-jp3it1cm7x 3 년 전

      @@user-jm3qq4rb4g 부모님이 키기 작다고 무조건 자식이 작지는않음 키작은 부모님이 키큰 유전자를 물려줄수있음 나도 아빠 174 엄마 163인데 187임 내가 4남매인데 나머지 형누나는 엄빠랑 비슷함 반대로 우리친할아버지는 183임 근데 아빠는 작은 유전자를물려받은거임 유전이란게 키큰부모 키큰자식이 아니라 타고나는거라는검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4 년 전 +33

    키는 유전이 확실함 저여성게스트분이 하신 얘기가 부모님은 키가 작은데 본인은 잘먹어서 키가 크다고 하는데
    저는 먹는거랑 운동하는거로 봐선 키가 170도 안됐어야 했음 근데 그거에 비해 훨씬 큼
    즉 클사람이 크는거라고 생각해서 걍 키는 유전이라고 봄

    • @user-cm6qn3ce2j
      @user-cm6qn3ce2j 2 년 전

      유전이큰거는인정 다만 환경적요소는 유전범위중에서 최대치을찍을수있도록 도와주는거

    • @user-yu3sh9lg4o
      @user-yu3sh9lg4o 년 전 +1

      저 여자 할머니가 컷는지 할아버지가 컷는지 누가 압니까? ㅋㅋ

  • @xe4021
    @xe4021 2 년 전 +5

    만약에 키가 환경적인요인도 중요하다면 외모와 신체비율 목소리 이런것도 환경에 따라 바뀌어야함 근데 이런건 상식적으로 극한환경이 아닌이상 선천적이라고 생각하는게 상식인데 같은dna에 키 성별 얼굴 목소리 몸매비율 이런게 다입력되있을턴디 과연 키만 후천적인게 클까함

  • @user-hx2qh2oq5t
    @user-hx2qh2oq5t 2 년 전 +28

    유전으로 키는 정해지고 사고나 영양결핍 만 아니면
    후천적인 노력은 별 소용이없다는게 정설

    • @user-cm6qn3ce2j
      @user-cm6qn3ce2j 2 년 전 +2

      그마저도 환경이 안좋으면 유전중에서 클수있는최대치도못크죠

    • @saint7672
      @saint7672 년 전 +2

      이미 대다수 현대인들은 영양 과잉임. 너무 많이 먹음... 영양이 충분하다 못해 차고 넘쳐남.

    • @user-yu3sh9lg4o
      @user-yu3sh9lg4o 년 전

      내가 시부랄 환경이 ㅈ같아서... 5센치는 안큼.. 성장기때 아이스크림을 먹어서 그런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그런가.. 맨날 설사만 주구장창하더니.. 한참 클 여름철 방학때 친구들 쭉쭉 크고 오면 난 그대로 ㅅㅂ... 그냥 무난하게 크는게 제일 좋음...

    • @neoely
      @neoely 년 전 +2

      맞아요. 영양실조나 심각한 생활습관 불균형 정도만 아니면 후천적 요인은 키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것이 쌍둥이 연구결과로도 증명되고 있죠. 우리 부모, 조부모 세대는 대다수가 영양실조 아니 아사를 걱정할 정도로 영양이 부족한 시대였으니 현세대보다 확실히 작을수밖에 없는거고요.

    • @user-mm4vj9ov5z
      @user-mm4vj9ov5z 10 개월 전 +1

      맞음 진짜 아사할정도아니면 유전으로 정해지는게맞음.

  • @user-ms7ly4kq7j
    @user-ms7ly4kq7j 4 년 전 +5

    둘 다 맞는 얘기다....
    그렇지만 유전은 다음대에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만
    환경은 수 대에 거쳐 나타난다는게 함정....

    • @user-yu3sh9lg4o
      @user-yu3sh9lg4o 년 전

      ㅋㅋㅋㅋ 적용기간이 길지

    • @Leenuuuu
      @Leenuuuu 11 개월 전

      유전이 어떻게 다음 대에 효과가 나타나죠 ㄷㄷ

  • @Pass0019
    @Pass0019 4 년 전 +6

    키는 무조건 유전이고 특히 모계 유전이 강하다는 걸 절실히 느끼는게 엄마 170 아빠 170 나 171인뎈ㅋㅋㅋㅋㅋㅋㅋㅋ 친가는 남녀 통틀어 내가 제일 큼. 친가 여자 중에서 158이상이 아무도 없음. 남자들도 대부분 165언저리... 외가는 여자 중에 165인 이모가 제일 작음. 그 외 이모들 모두 170 넘음. 외할머니도 40년생이신데 165이시고 외할아버지도 177~8. 이모부들 다 170 언저리이신데 남사촌들 중에 180이하 아무도 없고 외삼촌도 186임.

  • @Choigaeun527
    @Choigaeun527 3 년 전 +13

    교육은 유전과 환경 반반이라고 생각하는데 키는 압도적으로 유전이라고 생각함...

  • @user-kn7op2mz3s
    @user-kn7op2mz3s 4 년 전

    장대익교수님 비유 좋네요

  • @sjh6680
    @sjh6680 4 년 전 +7

    키도 유전이듯이 체력 지능 하물며 정신력까지 유전영향을 크게 받는것같다 뭐 유전영향을 안받는게 없겠지만

    • @German-mh6uc
      @German-mh6uc 년 전

      한국인은 정신력이 나약한 유전자임

  • @user-kt8no2cc2n

    와 레시피 진짜 와닿는다

  • @user-ep2qe7rt1e
    @user-ep2qe7rt1e 3 년 전 +10

    키는 90 프로 이상이 유전 이라 생각합니다. 부모가 키가 작으면 키가 클 확률도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키가 작을 확률이 높게 유전을 물려받음. 환경적으로 2-3센티 차이가 날 수는 있지만, 한계치는 분명 있음.
    건물을 지을 때 설계도면 대로 짓듯이 우리 몸도 유전자라는 설계도면에 따라 만들어짐.
    그리고 이전보다 평균신장이 커진것은 점차 키가 작은 남자들은 환경적으로 생식활동에 있어서 키가 큰 남자들에 비해 선택을 못받음.
    이 같은 사례로 아프리카 코끼리의 상아뼈 길이가 예전보다 훨씬 짧고 작은 개체들만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상아가 크고 덩치가 큰 꼬끼리들은 밀렵으로 많이 죽어서 작은 개체들만 살아 남아 짝짓기 하다보니, 작은 개체만 살아남음.
    키가 유전이 아니라면 실제 밀렵으로 큰 코끼리 개체의 감소의 유무 상관없이 같은 환경 내에서는 상아의 길이와 덩치는 비슷해야함.
    그래서 키는 대체적으로 유전적 요인이 크게 지배함.

  • @user-vs1pr2wl5z
    @user-vs1pr2wl5z 4 년 전 +270

    유전자 160인 사람이 환경적으로 노력해서 155나 165가 될수있음 하지만 180은 될수없음

    • @user-rt5ni6ec8i
      @user-rt5ni6ec8i 4 년 전 +42

      ㄹㅇ이게 맞는말이지 키는 진짜 유전임

    • @user-id2vv3io1g
      @user-id2vv3io1g 4 년 전 +10

      @@user-bn6vm8tf1j 그건 아니고요
      애초에 학교공부는 재능있으면좋지만 그정도까지 많이 없어도 되요

    • @user-ig2mu1hn9d
      @user-ig2mu1hn9d 4 년 전 +59

      @@user-id2vv3io1g 우리나라는 웃긴게 스포츠나 연예쪽 예술쪽은 재능따지면서 공부는 재능 안따짐 솔직히 공부도 재능의 영역임

    • @user-ig2mu1hn9d
      @user-ig2mu1hn9d 4 년 전 +10

      @강진욱 쉽게설명해서 세상 대부분 톱을찍는거는 재능의 영역입니다 물론 노력은 기본이지만요 우사인볼트가 자메이카 출신인데 유명해지기전에 미국이나 한국보다 체계적으로 훈련받고했을까요 한국 태릉선수촌에서 같이 생활하고 같은밥먹고 비슷한 훈련받는데 금메달 따는선수가있고 그렇지 못한선수가 있는건 순전히 재능의 영역인겁니다

    • @user-id2vv3io1g
      @user-id2vv3io1g 4 년 전 +14

      @@user-ig2mu1hn9d 공부도 영역은 맞는데 수능은 재능이 아니지 애초에 세상을 바꿀 발상이나 천부적인 재능을 평가하는게 아니라 말그대로 대학에서 배울수 있는지 평가하는거니까

  • @Jinini428
    @Jinini428 4 년 전 +6

    내가 또래 일반인 치고 많이 큰편이라 친구 엄마들이 매번 난 뭐 한거냐 뭐 먹이냐 이런거 물어보시곤 했는데,
    멸치 하나 먹으면 저래서 ㅇㅇ이가 키가 큰거다, 농구공 갖고 놀면 저래서 키가 큰거다 라면서 내 친구들한테 잔소리를 하셨는데....
    내 친구들은 학원이다 뭐다 매우 바빴고, 난 허구언날 자고 밥먹고 뛰어놀기만 해서 나는 잘먹고 잘 놀구 잘 자는게 중요하다 봅니다...ㅎㅎㅎ

    • @Jinini428
      @Jinini428 4 년 전 +1

      참고로 저 우유는 안먹었고((였날부터 매우 안 좋아했음)) 편식 심했지만 잘먹긴 잘 먹었고, 운동이라기보단 놀이터, 운동장에 늘 나가 있었고ㅋㅋㅋ 잠도 아주 오래 잘 잤습니다...ㅎㅎ

  • @elgiumfries3656
    @elgiumfries3656 4 년 전 +126

    게르만계(독일,북유럽):평균키 180이상 켈트계(영국,프랑스):176
    동아시안(한,중,일):169~173
    키는 유전이다.

    • @user-un7yz1tu4f
      @user-un7yz1tu4f 4 년 전 +19

      Robert Hyden 이게바로 설민석님께서 팩트풀니스라는 책에서 다룬 단일관점본능에 의한 오류가아닐까 싶습니다
      게르만계와 켈트계 동아시안이 살아온 환경도 고려해야하며 여러 다른 요인들이 있을수있기에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지기전까진 유추할수밖에 없지않을까싶네요

    • @user-wl7zv6tn8h
      @user-wl7zv6tn8h 4 년 전 +1

      마블덕후 다른 인종이 같은 환경에서 자라도 인종적 키차이는 변하지 않습니다

    • @user-un7yz1tu4f
      @user-un7yz1tu4f 4 년 전 +3

      메시 그것은 환경을 제한했을때에 나타나는 유전변화이므로 유전적인 차이만을 볼수있는사례입니다
      같은 인종이 다른환경에서 자랐을 때에 키차이도 존재합니다
      현 세상은 환경을 제한하지 않기때문에 환경에따라 분명 차이가 있을수 있고 그 차이가 유의미한결과가 있으므로 키는 유전과 환경 모두에 영향을 받는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물론 유전의 영향이 더 크다는 말에는 동의합니다 연구사례와 논문발표가 많았으니까요

    • @user-wl7zv6tn8h
      @user-wl7zv6tn8h 4 년 전

      마블덕후 쏘 이그젝틀리!

    • @seincho9621
      @seincho9621 4 년 전 +1

      동양도 북방민족들 보면 덩치나 키가컷음 그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이 예전부터 키가컷던거고 요줌 한국애들 보면 이미 초중딩이 170넘는애들 많음 심지어 여지애들도 거기다 다리길이 얼굴크기 서양애들 삐가 뜨는애들 점점 많아지고 있고 90년대생이랑 2천년세대 10년만에 이만큼이나 차이가 남 불과 10퍼센트라는 환경이 이렇게 큰 결과로 나왓다면 그 의미는 매우 크다고 뵈야힐듯

  • @user-co2pf3pw9d
    @user-co2pf3pw9d 년 전 +1

    외할버지175 외할머니140 이모들 국민학교때 키가 167~168이셨데요 그당시 고기는 귀했고 쌀 김치 풀들이 전부였는데도요 근데 막내 삼촌은 할머니키 닮은 건지 키가 160대 초반이에요
    저는 고기도 많이먹고 우유도 많이 먹고 자랐는데 키가150초반이에요 아빠 키가 작아요 엄마는 보통이시구요
    이런거 보면 유전적인 힘이 큰거 같아요

  • @user-vb8sf6mu2v
    @user-vb8sf6mu2v 4 년 전 +11

    유전적으로 성장한계가 정해지는대 부모키에 큰 영향을 받지만 가끔 돌연변이로 상관없이 크거나 작을수도 있음 그 타고난 한계안에서 영양상태와 운동상태에 따라 한계치까지 크느냐 못크느냐임 뭐가 어려움...?

    • @wearetheworld9879
      @wearetheworld9879 4 년 전 +1

      딩동댕

    • @user-yb7tk9xd3t
      @user-yb7tk9xd3t 년 전 +3

      키가작다는 사실을 받아들일수 없는거제

    • @chanhuejung9392
      @chanhuejung9392 10 개월 전 +1

      @@user-yb7tk9xd3t 이게 맞다 받아들이는게 어려울뿐이지

    • @user-yo3yb5nk4n
      @user-yo3yb5nk4n 6 개월 전

      기아 수준의 영양 공급 부족이 아니면 어떤 후천적 요인이든 결정적인 키를 늘릴수 없음. 일랑선 쌍둥이 둘이 완전 다른 환경, 운동 환경에 놓였지만 성인이 된 후 비교하니 골격은 그대로 같음. 몇세대를 걸쳐가며 조금씩 종의 진화는 이루어지겠지만 한세대에서 환경 차이하나로 키가 껑충 뛰는건 불가능.. 애초에 얼굴 골격, 손, 발 마디의 길이 등 뼈생장에 포함되는 수많은 신체 요소 들을 환경으로 바꿀 수 있다 말하진 않잖아. 키를 가장 앞에두는 신체적 기준이다보니 키에 관한 여러 가설이 쏟아질 뿐

  • @biggestrun
    @biggestrun 4 년 전 +7

    둘다 작용합니다. 근데 유전이 더 영향이 큽니다. 근데 키크는 유전자라도 안먹이면은 잘 안커요. 그니까 둘다 중요한거임

    • @pw245678
      @pw245678 4 년 전 +2

      아프리카 난민들 아무것도 안 먹어도 유전이라서 엄청 커

    • @blakeyohan4424
      @blakeyohan4424 3 년 전

      @@pw245678 유전자도 특정 요인에 민감한 감수성이 있고 덜민감한게 있다고 줏어들었음
      고로 안먹어도 유전키 그대로가는 인간이있고
      안먹으면 유전키가 안나오는 인간이 있지 않을까요?

    • @user-cp6fr5ej2x
      @user-cp6fr5ej2x 3 년 전

      @@pw245678 니논리면 동양인키는160에 머물러 있어야됨 ㅋㅋㅋ 아이큐는 유전이 맞지

    • @user-ys1yg3ru8j
      @user-ys1yg3ru8j 년 전

      @@pw245678 아프리카 난민들은 환경이 진짜 안좋은 경우가 많이서 일반 아프리카인들보다 작은 경우 많던데요?

    • @user-oc8wz7do3n
      @user-oc8wz7do3n 년 전

      @@pw245678 아프리카 라고해서 못먹는건아님

  • @user-rj1kx7el8p
    @user-rj1kx7el8p 2 년 전 +15

    요약하자면 키는 부모님 영향이 크지만 조상들 키도 영향을 주고 특별한 케이스로 돌연변이면 키가 뒤바뀔수는 있으나
    이렇게 정해진 키가 전체적으로 70%고 +_5cm차이 날수 있지만 요즘은 다 잘먹어서 유전이 85~90% 환경이나 식습관에 따라 +_2~3cm 차이가 나지만 미미하니 대부분이 유전임

    • @user-cm6qn3ce2j
      @user-cm6qn3ce2j 2 년 전 +2

      이댓글이맞는듯 예를들면 유전자가 165~172 사이로큰다 환경이최상이면 172까지크고 최악이면 165까지큰다 유전이크지만 환경요소도 중요한이유 유전범위에서 최대로클려고

    • @applea8849
      @applea8849 개월 전

      친척중에 외삼촌이 키가188이고 사촌형도 아무리 작아도182정도 되고 유전적으로 작지가 않은데 나173 유전 말고도 외부 요인 있 유전 보다 잘 안 컷으면 잘 먹고 운동 해도 몸에 성호르몬 있으면 잘 아 크는 듯 성호르몬이 많이 분비 되는 대신 세포 회로에서 성장 호르몬을 덜 분비 되게 하고

  • @user-ef7cr1ei6v
    @user-ef7cr1ei6v 4 년 전 +1

    ㅋㅋㅋㅋㅋㅋ민석쌤 표정봐

  • @user-nm1bh3qj8f
    @user-nm1bh3qj8f 4 년 전 +87

    키는 어차피 유전자 맞는말임ㅋㅋㅋㅋㅋㅋ
    단 환경으로 아주조금 달라질순 잇음 또한
    극단적으로 밥 쩔쩔굶고 개쌍그지가 아닌이상
    유전자임..ㅋㅋㅋ
    우리부모님 170,158 인데
    나 180
    이건 환경이 아니라
    유전자가 부모님이 섞여서 좋은유전자가 나온거임..
    부모님 윗세대에서 갖고잇던 키큰유전자를 분명 우리부모님이 조금은!!! 갖고잇엇을텐데 날 낳으시면서 키큰유전자만 쭉쭉 던져준거임...

    • @user-pb7ny5ow6r
      @user-pb7ny5ow6r 4 년 전 +11

      응 맞아

    • @user-nm1bh3qj8f
      @user-nm1bh3qj8f 4 년 전 +10

      스티브잡식 연구결과는 뭔소리임 ㅋㅋㅋㅋㅋ
      아직도 유전이냐 환경이냐 의견이 나뉘어져잇고
      키는 80%유전 20%환경 이라는게 정설인데
      그어떤것도 100%는 아니지만
      환경 영향 무조건잇지!!!! 하지만
      선천적인 유전을 이기기엔 무리가아닐까싶다
      조금은 더커질수도잇기야 하겟으나

    • @user-nm1bh3qj8f
      @user-nm1bh3qj8f 4 년 전 +11

      이옹 힘듬.. 5센치를 환경으로 극복하면
      우리나라 평균키가 지금 대충 172,173일텐데
      노력해서 전부다 178,179가 된다는건데....
      지금 대한민국 남자 앵간하면 삼시세끼 다먹고 야식먹고 옛날에비해 풍족하게 사는데도
      아직 평균키 178,179가 안됫음 지금 태어나고 자라는세대인 님은 힘듬 ...
      내가 결혼하고 자식이 태어날
      즉 20-30년후 아이들은
      가능함....
      유전임 앵간해선....일찍자는것도 사실상 불가능함 청소년일때 호르몬상 늦게자게 되잇음
      핸드폰 보고 ㅋㅋㅋㅋ
      물론 일찍자도 별 영향없을것임
      그냥
      교회가서 기도하셈

    • @user-tx4ei4ut1h
      @user-tx4ei4ut1h 4 년 전 +2

      난 성공 했다 180찍은 못찍었지만 ㅠㅠ

    • @user-nm1bh3qj8f
      @user-nm1bh3qj8f 4 년 전 +3

      이옹 그정도됨
      근데 아무튼 키크는법은 그냥
      기도해야함 ... 어차피 정해져잇음
      그 정해져잇는 키에서
      밥먹는것+운동으로 커버치는건
      1~3센치 내외임
      난 맨날 늦게자고
      밥 그닥 그냥 평범하게먹고
      운동안햇어도
      180됫음
      유전임 어차피 ㅋㅋ

  • @user-zj7wz2tm5m
    @user-zj7wz2tm5m 4 년 전 +3

    유전이중요함 하지만 영양상태가안좋으면 클키도 안클수가있음.

  • @user-fl4ef8gd1q
    @user-fl4ef8gd1q 3 년 전 +3

    유전이 잠재력을 결정하고 환경에 따라 그 잠재력이 얼마나 발현되는지가 차이나는 것 같다

  • @user-ek7rc6cp8f
    @user-ek7rc6cp8f 3 년 전 +6

    2:14 설민석 쌤ㅋㅋㅋㅋㅋㅋㅋㅋ 진심으로 동공지진일어나는거 왜케 웃김ㅋㅋㅋ

  • @chun843
    @chun843 4 년 전 +1

    레시피, 칵테일... 비유 진짜.... ㅎㅎ

  • @zitnbit
    @zitnbit 4 년 전 +1

    조선시대랑 현대 대한민국 사람이랑 키 비교하면 당연히 환경적 요인이 더 크겠지만. 현대 대한민국 내에서 크고 작고는 유전적 요인이 더 크겠죠. 중요한건 키가 큰두 사람이 결혼해도 그 다음 세대 유전자는 키가 작을수도 있다는 거죠. 유전자는 다양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결국 다양성으로 흘러가게 된다는 점이 중요하죠.

    • @user-zxcvna
      @user-zxcvna 4 년 전 +2

      키큰 두사람이 자식을 낳으면 그자식이 키클확률이 키작을확률보다 월등히 큼 그반대로 키작은 두사람이 자식을 낳으면 그자식이 키작을확률이 키클확률보다 월등히 크고

  • @CryWo1f
    @CryWo1f 4 년 전 +4

    전 유전파 어릴때 늦게자구 많이먹긴해서 배탈나고 운동 싫어해서 게임만 했는뎅 187.. 키는 유전인 거 같아요.. ㅋㅋ

    • @user-qz8nz7ch2b
      @user-qz8nz7ch2b 4 년 전

      초면에 ㅈㅅ ...혹시 궁금한게 있는데요
      한번에 훌쩍큰 타입이신가요?

    • @alcoholicman7204
      @alcoholicman7204 3 년 전

      @@user-xc5ye1fg3w 그건 너무징그럽....

    • @user-yu3sh9lg4o
      @user-yu3sh9lg4o 년 전

      부럽네요.. 유전 무서워요.. 부모 유전 또는 가까운 친족 유전 받는다고 하네요

  • @user-wq5mg8uv4r
    @user-wq5mg8uv4r 4 년 전 +11

    키가 90%라니.... 놀랍네

  • @user-kh7rg1iw1e
    @user-kh7rg1iw1e 3 년 전 +6

    엄마키 163
    아빠키 178
    누나 163
    나 179 물론 노력하면 더클순있겠지만 키는 한 70프로는 정해져있다 라고말할수 있겠습니다

  • @ehrflq1234
    @ehrflq1234 4 년 전 +3

    레시피 진짜 비유개찰지다

  • @user-xi6iq7td5n
    @user-xi6iq7td5n 4 년 전 +14

    부:186 모:169 에 일반가정식 및 일반적인 식단 일반전인 환경
    부:173 모160 특별식단 및 특별관리
    이렇게 하면 어느 쪽이 기대치가 클까?? 솔까 유전이 80퍼 이상이라고 봄 요즘 못먹어서 결식하는 아동들 거의 없음
    식단 자체에도 고기및 유제품이 많아서 일반 학교급식이 성장에 영향을 미칠정도로 부실하지 않음

    • @user-vy5ud8tw7d
      @user-vy5ud8tw7d 4 년 전 +4

      걸식하고 나무껍질 끓여먹고 이정도로 극단적인 기아에 허덕이는 게 아니면 키는 거의 100프로 수정되는 그 순간 결정된대로 출력된다고 봅니다.

  • @elenaclark3611
    @elenaclark3611 4 년 전 +4

    맨날 키 크려고 노력하고 우유 겁나 많이 마셨는데 다섯 달 동안 0.1cm 클락말락...덕분에 우울증까지 왔었음. 환경도 중요하지만 유전적 요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진심 팩트임. 유전;;;열 받네ㅠ

    • @user-yu3sh9lg4o
      @user-yu3sh9lg4o 년 전 +2

      나도 맨날 농구했는데 1도 안큼 ㅋㅋㅋㅋㅋㅋㅋ

    • @sksinfndkxk7
      @sksinfndkxk7 년 전

      @@user-yu3sh9lg4o 덕수형... 아까부터 계속 보이던데
      도대체 키가 몇이길래 그럽니까?

    • @user-mz1oz6ew8j
      @user-mz1oz6ew8j 10 개월 전

      우유는 그냥 뼈가 튼튼해지도록 도와주는거 인듯

  • @user-ex9cl7dg4i

    지금 160여자구 예전에 키크기싫어서 일부러 안먹고 그랬는데 키에 많이 영양을 미쳤을까요..??초6부터 중3까지 그랬어요.. 유전때매 안큰거라고 믿고싶네요ㅜㅜㅜㅜㅠㅠㅠ왜그랬지 나레기

  • @jiwoos19
    @jiwoos19 4 년 전 +5

    유전자는 가능 범위를 설정해주고, 환경은 그 범위 내에서 정해주지. 레시피 말씀하신분이 맞는거 같네요.

  • @7946134569
    @7946134569 4 년 전 +3

    무조건 유전

    • @user-on7tg9vv7r
      @user-on7tg9vv7r 3 년 전

      저희 고모는 별로 아닌거 같아요 할아버지 168~9 할머니 151정도? 근데 저희 고모도 168~9임 저희 아빠는 172~3 정도

  • @devil_7777.
    @devil_7777. 6 개월 전

    아버지 167 어머니 158이신데 저는 180이고 여동생 165 막둥이 185인데 부모님께서는 키가 클 유전자인데 먹을게 부족한 환경에서 태어나셔서 키가 안큰건가요.?

    • @user-yo3yb5nk4n
      @user-yo3yb5nk4n 6 개월 전 +2

      어머니 세대에서 충분한 영양 공급을 못받아서 그럴 가능성도 있지만 유전 자체가 부모님 이전 뒷세대에 키큰 사람의 유전자를 받아 키가 큰거 일 수 도잇습니다. 고로 유전이라는거죠

  • @manoevri8100
    @manoevri8100 3 년 전

    곧있으면 중1되는 6학년입니다 지금 키가 156ㅡ157 되는데 키 162까지는 클까요 생리는 4ㅡ5학년때 했고 급성장이 3ㅡ4학년때 와서... 예상키가 160ㅡ161이라는데...

    • @kraintroat4721
      @kraintroat4721 2 년 전

      중1이면 가능성있음 많이 먹고 많이 자셈

  • @user-rz7oj4gr6f
    @user-rz7oj4gr6f 2 년 전 +4

    보통 부모님 작은데 키가 큰분들은 부모님의 유전자는 클 유전잔데 영양을 공급해주지못한게 많은듯

    • @user-rj1kx7el8p
      @user-rj1kx7el8p 2 년 전 +2

      ㄴㄴ
      부모님 키만 보면 안됨
      웬만하면 부모님 키가 크지만 할머니,할버지 키나 돌연변이면 키 작거나 크거나 알아서 결정됨

    • @tolv_x19
      @tolv_x19 년 전 +1

      키는 격세유전+다인자유전 영향도 있어서 단순히 부모님만 보고 유전적 판단하면 안됨
      키 큰 부모님이어도 키 작은 유전자를 보유했을 수도 있고 그 반대일수도 있고 그걸 아이가 받을수도 있는거임

    • @user-yu3sh9lg4o
      @user-yu3sh9lg4o 년 전

      그쵸..

  • @ltg4159
    @ltg4159 4 년 전 +34

    초~중학생의 키는 아직도 커지고 있지만 20년 전부터 최종키는 정체되었다
    아무리 영양을 잘 공급해도 빨리 클 뿐, 최종키 리미트는 정해져 있다는 거

    • @jml2051
      @jml2051 4 년 전 +6

      이게답이다

    • @user-js5rq3bp8m
      @user-js5rq3bp8m 4 년 전

      그래... 결론짓자면 유전적인 것이 크고 그 다음이 영양이지만
      현 시대에는 영양실조 없으니 이미 충분치 이상으로 음식을 섭취하고 있다는 것, 일정 수준 이상으로만 영양이 받처주면 유전적인 요소에 따라 키가 나오는것

    • @sdcsdcdslaskdasd6191
      @sdcsdcdslaskdasd6191 4 년 전 +1

      @@user-js5rq3bp8m 개인적으로 유전 30 후천70이라 생각함

    • @user-js5rq3bp8m
      @user-js5rq3bp8m 4 년 전

      @@sdcsdcdslaskdasd6191 ??????

    • @user-bn6vm8tf1j
      @user-bn6vm8tf1j 4 년 전

      @@sdcsdcdslaskdasd6191 전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쪽에서) 아무리 좋게 봐줘도 유전 : 환경 = 90 : 10정도 될 거 같네요...

  • @user-wy2cn8bp6c
    @user-wy2cn8bp6c 2 년 전

    키때문에
    항상 구두굽 높은 것 신고다니는데..180되는
    친구도 굽높은 구두신고
    다니는 것보니까..키가
    커보이는 것이 좋긴 합니다.

  • @tNbuOyKvg5HdVwix0XV19Q

    키는 환경이나 영양은 거의 상관없고 유전 100%인 증거는 아프리카 토인들 보면 됨. 하루에 한끼 먹을까 말까 할 정도로 기아에 시달리는 흑인들 (특히 마사이, 딩카족) 보면 못 먹어서 삐쩍 말라도 죄다 거인들임. 그냥 부모가 크니깐 자식도 큰거

  • @kgi0062
    @kgi0062 3 년 전 +4

    2:27 부모님이 어느날 갑자기 혼자서 뿅하고 태어난것도 아닌데 왜 유전자 얘기할때 부모님 두분만 본인하고 비교를 하는건지ㅎㅎ

    • @satr806
      @satr806 3 년 전 +3

      부모님 영향이 가장 크니깐 그렇지

  • @zombie-fo5fx
    @zombie-fo5fx 4 년 전 +1

    친척동생도 키180인데 외숙모 외삼촌은 160 중반정도라...

  • @user-im1mc3mt8p
    @user-im1mc3mt8p 2 년 전

    엄마158 아빠165 이신데 제가 169거든요 174까지 클 수 있을까요?

  • @user-gh6tv5ox6s
    @user-gh6tv5ox6s 4 년 전 +1

    클수있는 맥시멈은 유전 100퍼이고 그 맥시멈을 찍는게 노력이지

  • @user-lh1uq4xc8f
    @user-lh1uq4xc8f 3 년 전 +3

    키는 백프로 유전자임.

  • @politicsline_
    @politicsline_ 3 년 전 +4

    한국이 영양학적으로 이제는 밀리지는 않는 것 같음.

    • @user-yu3sh9lg4o
      @user-yu3sh9lg4o 년 전 +2

      맞음. 이게 최대치임. 20년째 평균키 정체중

  • @leeki97
    @leeki97 4 년 전 +2

    레시피 비유.. 좋네요

  • @user-tl4mm7cy5k
    @user-tl4mm7cy5k 2 년 전

    키는 유전임. 일단 태어날때부터 크거나 유치원때 애들보다 커야함. 여자애들 초경해도 계속 큼. 성장통 심하게 겪고
    잘먹고 많이 자면 더 크는듯.
    단 부모가 작은데 본인이 크다 그럼 손발이 작은편일걸 어쩌다 본인이 키에 유전자를 다쓴거임. 부모도 평균 이상이고 조부모도 그렇다면 3대는 발 손도 다 큼. 우리집안 얘기임. 여자들은 확실히 모계가 커서 키가 크는듯함.

  • @user-gf7qm9sj1w
    @user-gf7qm9sj1w 2 년 전 +6

    진짜 다 납득시키는 방법은 170과 160사이에서 태어난 185가 신기한 이유는 그만큼 희소해서임 진짜 극극소수에 가깝고 어지간해서는 키 작음 ㅇㅇ 유전인거 맞음

    • @user-yu3sh9lg4o
      @user-yu3sh9lg4o 년 전

      극소수.. 10프로에 들어가는 사람이죠.. 90은 안된다고 보네요..

    • @user-to3md5nb6p
      @user-to3md5nb6p 11 개월 전 +1

      할이버지가 큰경우임

    • @user-rz4wk4vf2k
      @user-rz4wk4vf2k 2 개월 전

      할아버지 할머니 둘중 한분이 크면 가능성 있음 내가 그런케이스임 ㅇㅇ

  • @hp0635
    @hp0635 4 년 전 +1

    키의 상한선은 유전임
    그 안에서 크고 작고는 환경임

  • @wearetheworld9879
    @wearetheworld9879 4 년 전 +1

    유전이 아니라고 하는 근거로 엄마아빠 키얘기하는건 키유전자를 너무 단순화시켜 생각해서 아닐까. 영상내용은 키관여 유전자가 적절히 섞여 조합된후 한계치가 설정되어 유전되는데 아이가 최대치로 클지 말지는 생활습관과 환경이 10퍼세트 영향을 주는거고 그딴거 필요없이 대충 살면서 커도 유전받은대로 클 확률은 90퍼센트 라는거지..여기서 대결론은 그 10퍼센트 때문에 쌩 ㅈㄹ 그만하고 그런 노력할시간에 딴데 신경쓰고 살면 그게더 남는거다 이거임

  • @chldnqhd
    @chldnqhd 4 년 전 +3

    키는 당연히 유전이지ㅋㅋ

  • @ayeong99
    @ayeong99 4 년 전

    모든 결과엔 수많은 원인이 있지 그 원인 개별 각각이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고 그 원인 간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과에 미치는 거지

  • @user-jp3it1cm7x
    @user-jp3it1cm7x 년 전 +2

    키가 유전이냐 후천적이냐는 일란성 쌍둥이를 보면됨 비교군 자체가 dna가 똑같은거는 일란성 뿐임 일란성들 보면 직업이 다르거나 입양됐거나 후천적 요소가 완전 다른데 보면 키가 거의 똑같음 보디빌더랑 학자 쌍둥이 외적으로 차이나는데 골격 자체는 똑같다는걸 보면 유전적인게 99%임

    • @saint7672
      @saint7672 년 전 +2

      그런데도 환경이 중요하다 한다는 사람들이 꽤 있다... 이미 현대인들 대다수가 영양 과잉인 상태인데도... 에휴...

    • @user-su2yq5jb6c
      @user-su2yq5jb6c 8 개월 전 +1

      ​@@saint7672그냥 메시, 파퀴아오, 볼카노프스키등 운동선수들만 봐도 유전인걸 알수있는데... 운동선수들이 노는것도 아니고 식단이며 수면패턴이며 운동 강도이며 모두다 철저한데

  • @mit9230
    @mit9230 4 년 전 +4

    이런질문이 나온건 그만큼 사람들이 자기중심적이고 타락했다는 방증이다.. 유전적으로 작을수밖에 없거나 또는 환경적으로 어려운 상황속에 있었던 사람들은 안중에도 없다는것이다. 중요한건 환경이든 유전이든지간에 문제가 되는건 한치 앞을 내다볼수 없는 육신의 눈으로 어리석게 크고작음을 논하고 하나님이 창조하신 사람을 판단한다는것이 크나큰 문제인것이다. 외적인 요소를 전부인것처럼 보려는 사람마음이 크나큰 죄인 것이지.. "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마태복음7:2절)

  • @user-lo5ct3qs3o
    @user-lo5ct3qs3o 4 년 전

    궁금한게 있는데요..호르몬 주사를 맞고 크는거는 어떤거에요? 환경적?

  • @user-ql2nb6zj4j
    @user-ql2nb6zj4j 4 년 전 +23

    자꾸 부모 키랑 자기들 키 연관시키면서 유전이 맞네 아니네 환경이 중요하네 아니네 하는 애들 많네
    유전이라는게 부모키를 물려받는다는게 아니라 니들이 타고난 유전자에 키가 정해져 있다는 거임
    니들 부모가 크건 작건 상관없음
    뭐 부모가 키가 크면 유전자에 키가 크게 정해질 확율이 좀 높을뿐인거지

    • @user-k83u38ri9sang
      @user-k83u38ri9sang 3 년 전 +2

      맞아요 다인자 유전이죠.
      진짜 환경이 70%라는 애들 볼때마다
      답답해 죽겠다

  • @user-rn6sd7rb5t
    @user-rn6sd7rb5t 4 년 전 +4

    수백년전 유골을 보면 유럽인들도 과거에는 특별히 크지 않았음. 지금처럼 커진 것은 근대 특히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비약적으로 늘어난 생산력 때문임. 요즘엔 우리나라 사람들이 키가 많이 커져서 지금은 남유럽인 (이탈리아 등)과 평균 신장이 비슷하거나 더 크기도 합니다. 그런데 부유한 나라일 지라도 일본인은 소식을 즐기기 때문에 키가 작죠. (대신 오래 산다거나 잔병이 적고 깔끔하게 죽는다거나 같은 건강상의 이점은 있을 수 있음) 북한 사람들은 (원래 추운 지방 사람들이 대체로 그렇듯) 남한 사람들보다 키가 더 컸지만 영향섭취의 급격한 차이가 세대를 거치면서 신장의 차이가 역전되다 못해 이제는 남한 사람들이 엄청나게 커졌죠.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세대를 거치면서 잘 먹으면 키는 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고 아무리 잘 살더라도 소식을 즐기거나 주 식재료 등에 따라선 키가 안 클 수도 있다. 다시말해 유전자가 중요하지만 세대를 거듭하면서 그 유전자는 식문화와 영향조건에 따라 특정 방향으로 변하게 된다... 이게 가장 정답이라고 여겨짐.

  • @jss9892
    @jss9892 4 년 전 +25

    아빠 183 엄마 160인데
    외탁했다 시 발 키가 안큰다
    형은 187이고 여동생은 170인데
    나도 172이다. 싯 팔 근데 나는 엄마 닮고 형이랑 여동생은 아빠 닮았어
    유전이다 시 발

    • @user-om9nr7sn8z
      @user-om9nr7sn8z 4 년 전 +2

      ㅇㅈ... 반박불가

    • @user-bn6vm8tf1j
      @user-bn6vm8tf1j 4 년 전

      @@yjk9839 키 관련 유전자와 외모 관련 유전자가 다른가 보네요...ㅎㅎ
      운 나쁘시게도 그렇게 물려받으셨고

    • @user-vb1hu9bk4i
      @user-vb1hu9bk4i 4 년 전

      나도 엄마쪽 유전자 받아서 키 병신인데 반갑네ㅋㅋ

    • @user-uo8dr8fx9g
      @user-uo8dr8fx9g 3 년 전

      복불복 ㅅㄱ~~~

    • @user-bc4zl5be3e
      @user-bc4zl5be3e 2 년 전

      @@user-vb1hu9bk4i 저는 병신까진 아닌데 외할아버지 180(현대기준으로 190초반정도됨) 외할머니 165인데 엄마가 160이심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4 년 전 +6

    그넫 여기서 키가 유전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부모가 크다고 자식도 크라는 법은 없음 작을 수도 있음 근데 이래도 유전이 맞음
    자식이 작은 경우는 키큰 부모님(큰키가 우성유전자)의 열성유전자(있다면)를 받으면 키가 작을 거임

    • @user-tm3wn9nh7i
      @user-tm3wn9nh7i 4 년 전

      키가 작은게 우성임. 키큰사람이 유전자풀에서 키큰인자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키큰사람끼리 결합했을때 키큰인자 두개가 결합할 확률이 높아지는거임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4 년 전

      @@user-tm3wn9nh7i 근데 키큰 부모는
      큰키가 우성아님? 우성이 밖으로
      드러나는 거잖음

    • @user-tm3wn9nh7i
      @user-tm3wn9nh7i 4 년 전

      @@ThehumanOfChakan 그거 아닐걸. 열성이랑 대립할때 이기는게 우성이자너. 키큰사람이나 작은사람이나 큰유전자 작은유전자가 있는데 빈도수가 다른거 아님?
      키큰게 우성인지 작은게 우성인지 명확하게 구분된게 아니라 좀 애매하긴 한듯.
      근데 따신 동남아는 작고 추운 노르웨쪽은 큰것과 노르웨쪽이 키분포에서 소수인걸 감안하면 키작은게 우성이 맞을듯

    • @TheElton126
      @TheElton126 4 년 전 +4

      복합 유전자라 우성 열성 구분 힘듬

    • @user-tm3wn9nh7i
      @user-tm3wn9nh7i 4 년 전

      @@TheElton126 ㅇㅎ!

  • @user-bx1bo9fy4i
    @user-bx1bo9fy4i 4 년 전

    유전 환경이 따로 있나. 둘 다 영향을 주지.

  • @hulkguitar
    @hulkguitar 2 년 전 +2

    키가 유전적 요인이 있겠지만 생각해봐라 네덜란드는 불과 100년만에 평균키가 20센치가 컷다.

  • @Cheonhacotul
    @Cheonhacotul 3 년 전

    본능도 있고 환경도 있지

  • @user-yu3sh9lg4o

    키가....... 솔직히 유전아니면 뭐겠나.. 부모.. 그다음 조상들 거에서 온거지.. 거의 조부모까지 간다.. 그 이상은 희박하다고 보고.. 일단 이게 기본 베이스고.. 그다음이 환경.. 잘먹고 잘자고.. 또 운동.. 이런걸로 성장기때 얼마큼 하냐에 따라 도움이 확실히 될거 같다.. 그래도 여전히 유전자 능력이 90프로.. ㅎㅎ 10프로로 승부 봐야지.. 유전안좋은 사람은.. 최대한 성장기때 잘먹고 잘자고 잘 운동하고.. 그래서 최대한 5센치정도 업을 노려보는게 현실적일듯.. 골격은 바뀌지 않는다.. 키작은 골격에서 아무리 노력해도 한계는 분명히 있다지만.. 그래도 일말의 희망을 가지자.. 노오력 노오력을 하란 말이다 !! 물론 노오력해서 1도 안큰 사람이 나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 노오력 맨날 일찍자고 맨날 잘먹고 맨날 농구해도 1센치도 안크더라 ㅋㅋㅋㅋㅋㅋㅋ 유전이란 참 어쩔수 없나보더라.. 그렇지만 아마 더 어린시절부터 했다면 5센치정도는 가능하지 않았을라나... 한국서 배구선수 농구선수 어린시절부터 하다가 아무리 해도 키가 안커서 그만둔 사람들도 많은거보면... 유전의 고정값이 얼마나 무서운지.....

  • @user-dn9vk3ys9x
    @user-dn9vk3ys9x 2 년 전 +2

    이런거아닌가? 제 생각에 키는 일단 유전이 맞음
    뱃속에 태아로 생겨나는순간 정해져있음
    환경적으로 예외적인이유로 덜 클수는 있어도
    더크는 경우는 없다가 맞는듯
    180으로 정해지면 맥스는 180인듯
    부모님이 두분다 작으신데 자식은 큰경우는
    부모님 두분다 예외적인이유로 덜큰거임
    아빠쪽이던 엄마쪽이던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크실수도있음

    • @user-mo5rq4ct4k
      @user-mo5rq4ct4k 년 전 +2

      이게 맞음. 댓글들 답답해서 뒤지는줄 알았네

  • @user-cn9qx9hn3o
    @user-cn9qx9hn3o 3 년 전 +2

    키는 유전임..내 경우에는... 친가 친인척 통틀어 170 넘는 사람이 없음...내키도165 .. 와이프는 163 그리고 애들 외가는 다 큼...지금 유도 선수인 고3아들은 167.... 환경적 요인으로 아무리 노력해도 안 큼..ㅜㅜ ....내키가 그대로 대물림 됨...미안하다 아들아

    • @user-ze3gl4dq7b
      @user-ze3gl4dq7b 3 년 전

      너무 자책하지 마세요

    • @user-oq4js7xg9t
      @user-oq4js7xg9t 3 년 전 +6

      자책해야지 자식한테미안하지도않냐 제발 뭐하나라도딸리면 낳지마라 왜자식에게고통을주냐 자식생각은안하냐 ㅆㅂ나는 유전자도안좋은데 집안도개그지다 진짜흙부모죽이는법안필요함 솔직히조두순보다 더잔인한게 흙부모다 솔직히키작고집안도그지면 할당제좀줘야한다최소70퍼 그정도는해야공평하지

    • @user-mo5rq4ct4k
      @user-mo5rq4ct4k 년 전

      @@user-oq4js7xg9t 과격하긴 한데 일리있음

    • @sksinfndkxk7
      @sksinfndkxk7 년 전 +1

      @@user-oq4js7xg9t 나랑 똑같네....
      나도 기초수급자, 한부모가정인데 키가 160...
      더군다나 부모님 아프셔서 간병까지....
      인생 난이도는 뭐 말할 필요도 없이 지옥...
      아니 불구덩이가 아닌가 싶음.
      내 자식도 키 작을까봐 당연히 결혼할 생각 없음. 키큰 여자 만나면 할 생각은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죽어도 결혼하면 안 됨.

    • @user-jm3qq4rb4g
      @user-jm3qq4rb4g 년 전

      우리 엄빠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데 아빠153에 엄마158임 병원에서 161겨우 될거같다는데 지금164.샹 고1인데 170은 커야맞지 않을까?..

  • @user-um3gd1or3b
    @user-um3gd1or3b 3 년 전 +1

    내향적인 건 잘 모르겠는데 외향적인 키나 피부같은 것은 거의 유전이지. 유전이 아니라면 일란성쌍둥이는 어떻게 설명할 것이고 전세계 민족마다 키가 다른건 어떻게 설명하지..

  • @jeajea884
    @jeajea884 4 년 전 +7

    댓글만보면 뭐 대한민국평균키 180이네

  • @user-js5rq3bp8m
    @user-js5rq3bp8m 4 년 전 +24

    2:25 이게 레알 무식한게 유전적인 요소가 부,모만 있는줄 알음
    2:38초에 나온 자막처럼 조상의 유전자가 한 번 이상 뛰어넘어서 나올수 있는건데 그런 경우를 고려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이 왜이렇게 많지?

    • @user-bn6vm8tf1j
      @user-bn6vm8tf1j 4 년 전 +2

      그러니까요... 자신의 유전자에 영향을 끼치는 건 부모가 50%로 제일 많이 주긴 하지만 증조할머니, 증조 할아버지들께서도 12.5%로 무시할 수 없을 만큼의 영향을 가지고 있는데 왜 '내 부모님은 키가 작으시지만(혹은 크시지만) 나는 키가 크니까(혹은 작으니까) 키는 환경의 영향이 커'라고 말하는 걸까요...

    • @user-iz6tk2xp3t
      @user-iz6tk2xp3t 3 년 전 +1

      연예인인 거 같은데 좀 봐주자 저 사람들이 학창 시절에 공부할 시간이 어딨었겠냐

    • @user-bc4zl5be3e
      @user-bc4zl5be3e 2 년 전

      @@user-bn6vm8tf1j 25% 걸렸으면 190되는데 그게 안걸리네..

    • @user-bb9ng9yv8m
      @user-bb9ng9yv8m 2 년 전

      @@user-iz6tk2xp3t 저여자 카이스트임 윤소희라고 똑똑하신분임

    • @user-js5rq3bp8m
      @user-js5rq3bp8m 2 년 전

      와 카이스트 출신인줄도 모르고 무식하다고 써버렸네. 저분이 이 글 볼리는 없지만 생각없이 써서 죄송합니다.

  • @onestarbakery
    @onestarbakery 3 년 전

    인간과 기타 동물의 자살에 대해서도 설명을 듣고 싶다.

  • @hhh-gm9rn
    @hhh-gm9rn 년 전

    누군 중학생때 키 다크고 누군 성인인데 갑자기 15cm크고 그게 다 유전임. 키는 정해진 키까지 크면 더 이상 안큼

  • @user-cu1nr6mn8w
    @user-cu1nr6mn8w 4 년 전 +2

    와 아빠키 167cm 큰아버지 키 165cm 작은아버지 키 168cm 고모 158cm 친가쪽 사촌큰형 158cm 친가쪽 사촌작은형 162cm 사촌큰누나 155cm 사촌작은누나 키 158cm 아..... ㅅㅂ 친가쪽 남자 평균키가 167cm인데 와 외가친가 합쳐서 175넘은 사람이 없음 와놔 짜증나네 키는 역시 유전인데 왜 나는 대한민국 하위1% 단신 유전자냐 ㅠㅠㅠㅠㅠㅠㅠ

    • @user-bc4zl5be3e
      @user-bc4zl5be3e 2 년 전

      저희는 외할아버지 외할머니가 180 165인데 엄마만 160임

  • @GREENER4444
    @GREENER4444 3 개월 전

    키가 유전100프로 라는건 이미 서구권에서 일란성 쌍둥이를 다른 환경에서 키우는 실험으로 입증됐음. 환경의 변화로 운동을 많이 한 쌍둥이는 근육질이 되었고 한 쌍둥이는 빼빼남이 되었지만 운동에 따른 근육량만 차이났고 키는 둘이 똑같았음

  • @user-oi3pp5yi3y
    @user-oi3pp5yi3y 2 년 전 +2

    솔직히 우리친구중에 많이안먹고 나쁜짓고 많이하는친구있는데 키가186이더라 그냥 유전임 키는

  • @user-k83u38ri9sang
    @user-k83u38ri9sang 3 년 전 +3

    그냥 생명과학 배우면 왜 유전인지 알게됨

  • @erebi8386
    @erebi8386 4 년 전

    앞서 유전자얘기를 많이해서 엄마아빠유전자 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선천과 후천이라고 말하는게 더 쉬울거같네요

  • @bluffmassjrf781
    @bluffmassjrf781 3 년 전 +6

    우리가 착각을 하고 있는게 유전을 말할 때 에는 단편적으로 부모님의 키가 아니라 엄마 배에서 수정/착상 후 태아가 가지고 있는 유전자임. 이게 무슨 말이면은 키가 작은 부모도 키 큰 유전자를 물려 줄수도 있고 키가 큰 부모도 키 작은 유전자를 물려 줄수도 있음. 부모님이 키가 크면 그 자식도 키가 클 확률이 높은거지 무조건 크지는 않음

    • @user-py3yv9wv5r
      @user-py3yv9wv5r 2 년 전

      먼소리야? 키작은 엄마가 어찌 키큰요전을 가지게함 ㅋㅋ

    • @user-mn1uc1zr5u
      @user-mn1uc1zr5u 2 년 전

      @@azu2237 궁금한게 키크는 유전자를 물려받았는지는 어떻게 아나요 저희 할아버지 180대이시구 큰아빠 작은아빠 둘다 180대이시구
      할머니는 140-150대 이세요 저희아빠는 170이신데 아빠는 못 물려받으신거같은데 저도 못 물려받았을까요?

    • @user-mn1uc1zr5u
      @user-mn1uc1zr5u 2 년 전

      @@azu2237 이럴경우도 궁금해요 제가 어렸을때 어린이집에서 밥을 잘 안먹는다고 안줘서 많이 못큰것 같은데 급성장기2년전에(초3) 딱 한번 잘먹을때 7센치컸는데 초-,초2때 2-3센치커서 제 성장력이 좋은아이였는지 안좋은아이였는지를 잘 모르겠어요

  • @AssociazioneCalcio

    유전이 아니어도 유전이면 키 크는 드른 세상..(무전 루저)

  • @2pai1
    @2pai1 3 년 전

    키는 유전보다 사춘기 시기가 더 큰영향을 끼침. 키역전사례, 부모가 작은데 자식은 큰사례 등등 사춘기가 늦게 오면 유전키보다 훨씬 클수있음

    • @user-rj1kx7el8p
      @user-rj1kx7el8p 2 년 전 +1

      자식이 큰데 부모가 작으면 할머니,할아버지가 크거나 영상처럼 변이가 일어난겁니다. 그리고 경험담으로 초딩때 작던애가 대부분 지금도 작고 큰 애들이 웬만하면 지금도 큽니다. 사춘기 늦게 온 친구도 주사까지 맞았는데도 작은키에서 큰키가 될 수 없었습니다.

    • @user-ck8ww1yi8i
      @user-ck8ww1yi8i 2 년 전

      @@user-rj1kx7el8p 사춘기 시기도 유전인가요?

    • @user-rj1kx7el8p
      @user-rj1kx7el8p 2 년 전 +1

      @@user-ck8ww1yi8i 사춘기 시기도 중요하지만 컸던 애들은 그냥 거의 계속 큼 고딩때 엄청 크는애들 봐라 사춘기 이미 오고 지났는데 계속 자라잖아 5학년에 일찍 변성기오고 사춘기 온 애들 그당시에 158이었는데 중3때 180ㅋㅋㅋㅋ

    • @user-ck8ww1yi8i
      @user-ck8ww1yi8i 2 년 전

      @@user-rj1kx7el8p 애초에 큰키에 사춘기가 왔으니 그런거네요..ㅋ

    • @user-rj1kx7el8p
      @user-rj1kx7el8p 2 년 전

      @@user-ck8ww1yi8i 그렇죠 근데 그런것만 있는게 아닌게 작은 애들 중에 사춘기 오고 다른 사춘기 온 애들 다 따라잡는 애들도 있으니 뭐라고 단정짓기는 힘듭니다.

  • @brucelee7375
    @brucelee7375 4 년 전 +6

    유튜브에는 아주 엘리트만 모여있나보네 무슨 다 지들키180에서2미터를 왔다갔다하네 아주그냥 꼭 이렇게 댓글 담 나키180 ㅋㅋ 키는 유전임 안될놈들 안됨 꼭 이런다

    • @nicepsw98
      @nicepsw98 4 년 전

      근데 진짜 187이고 먹은거 노력한거 없고 외가,친가 할아버지, 부모님 다 키가 크신거 보면 키는 유전이 아닐깜.. 초딩때 우유를 많이 마신거 말곤 뭐 없는데 ㅇㅅㅇa

    • @user-iz6tk2xp3t
      @user-iz6tk2xp3t 3 년 전

      나는 2미터다 씨발 ㅋㅋㅋ

  • @user-bb9ng9yv8m
    @user-bb9ng9yv8m 2 년 전 +3

    울아빠 174 엄마 163 나 191 형 183 큰아빠 183 사촌형 186 인거보면 울아빠가 어릴때 더클수있었는데 못먹어서 안큰거같단생각든다
    우리집도 수치상 191 183이 나오면안되는데 우리집안자체는 키큰유전자가 있는건확실한듯

  • @gamaniadollee494
    @gamaniadollee494 3 년 전

    반에서 꼴등 비스무리 하는 애들
    나는 공부에 재능없어 해도 안돼...
    엄청 노력해서 카이스트 들어갔는데 그냥 놀기만 하는 거 같은 애들을 보고..
    나는 공부에 재능없어 해도 안돼..
    둘 중 뭐가 맞을까...
    적어도 재능이나 유전자 탓을 하려면 노력은 해 보고 즉 본인의 한계는 느껴보고 말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 @ksk1020
      @ksk1020 2 년 전

      ㄴㅇㅅ 존나못하쥬 ㅋㅋ

  • @user-ok3yp4lt8u
    @user-ok3yp4lt8u 2 년 전 +1

    진짜 뒷골땡길정도로 활동성이 없고 부모가 방치하서 삼시세끼 라면에 달걀밥 먹는거 아니면 진짜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 클만큼 큼

  • @user-nr8qt4sq8k
    @user-nr8qt4sq8k 2 년 전 +1

    키큰 역사쌤이랑 체육쌤이 키어케크냐니깐 유전이라고 그럼 유전임

  • @pppppppp-yb6qh
    @pppppppp-yb6qh 3 년 전 +1

    친할어버지 180
    친할머니 160중반
    아빠 182,3
    작은아빠 아빠보다큼
    고모 160중반
    외할아버지 170초중반
    외할머니 160초반
    큰외삼촌 작은외삼촌 막내외삼촌 173~5
    엄마 167
    누나167
    나169~170
    자살각
    어릴때 존나안먹긴했음 몸무게 40후반대 고3까지유지
    겜 존나 해서 잠도존나늦게잠
    아빠도 안크나가 나중에 고딩때 컸다하는데 22살인지금 나는 아빠만큼안큼
    생각하는 안큰이유:
    1.잠존나안자서
    2. 존나안쳐먹어서
    3.게임을 존나했는데 허리가휘어서(?) [허리디스크는 없고 허리가 아팠던적도없음]
    4.유전자 랜덤뽑기 실패해서
    5.좆같다
    6. 걍맥시멈이 유전적으로있는데 환경적으로 내가 ㅈ같이행동해서 (안쳐먹기 늦게쳐자기 자세 운동 아예안한것 등등)

  • @user-wu4ke9yo2j
    @user-wu4ke9yo2j 7 개월 전

    엄빠 크고 언니 173... 난 160될까말까 ...

  • @user-jp2bv5mk2d
    @user-jp2bv5mk2d 4 년 전 +2

    우리 아들 처럼 안먹는 아이도 없는데 유치원에서 키가 가장커요
    둘째는 2살많은 형과 키가비슷하고
    참고로 6살 2살 아빠입니다.
    제가 183이고, 와이프 170입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크다고봄니다

    • @user-xi6iq7td5n
      @user-xi6iq7td5n 4 년 전 +3

      유치원은 아직 모릅니다
      남자의 경우 평균적으로
      고등학교 졸업때 까지 가봐야
      크다or작다가 결정되요
      초딩때까지 크다가 멈추는 경우랑 고딩때 갑자기 크는경우 많이봤어요
      긴장 풀지마시고 아이들 맛있고 좋은음식 많이 사주세요
      운동도 꼭 시켜주시구요
      남자아이라면 수영추천합니다

  • @user-ve4ch8fy5m

    남편도 작고 저도 작은데 애기도 작아서 너무 스트레스 받아 죽겠어요

  • @user-of9gh8oq8s

    어릴때 밥도 많이 먹고 수영도 했는데 작음..하..

  • @user-gp3oh3po4l
    @user-gp3oh3po4l 3 년 전 +1

    손흥민 183
    손웅정 167
    이걸보아 어렸을때 운동 하면 큰다
    2:26 이게 맞지

    • @user-ih3bs5cd4l
      @user-ih3bs5cd4l 3 년 전

      ㄴ 키유전이 크고 손흥민 외가나 친가에 개큰사람있음 그리고 멈추는시기 겨털나는시디도 유전이고 겨털 빨리나면 끝난거임

    • @user-jp3it1cm7x
      @user-jp3it1cm7x 3 년 전

      무식하다무식해

    • @lee8221
      @lee8221 2 년 전 +2

      손흥민 엄마는 없냐..ㅋ

    • @user-ck8ww1yi8i
      @user-ck8ww1yi8i 2 년 전

      @@user-ih3bs5cd4l 아버지는 늦게나셨는데 어머니는 빠르셨으면 어머니 유전받아 사춘기 빨리올수도 있는건가요?

  • @user-gz1oy7mi3c
    @user-gz1oy7mi3c 2 년 전 +4

    키는 닥치고 유전임 본인 아버지 174 어머니 153 나 체대 갈 정도로 운동 이빠이함 겨우 175됨 친구 움직이는거 극도로 싫어하고 운동 안함 친구 아버지 181 어머니 170 친구 183 거기다 친구 어머니 직업 군인 까지 생각 하셨을 정도로 골격도 되게 좋음 친구 운동 아예 안하고 사는데 어깨 직각 어깨 ㅋㅋㅋㅋㅋ현타 ㅈㄴ 옴

  • @jbmax2567
    @jbmax2567 4 년 전

    내년 서른인데 이게 무슨 소용이람 ㅜㅜ

  • @hat_hi
    @hat_hi 2 년 전 +1

    키는 유전이다 엄마아빠가 작은데 내가 좀 크다? 그럼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클거임 후천적으로 어찌저찌해서 2~3센치는 더클수있는데 그이상은안됨

  • @user-bk6vv3zh9i

    후천적이다 라는 사람들은 우리가 서양인들보다 못먹는것도 아닌데 평균키카 5~10cm이상 차이나는건 어케 설명할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