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역사학계를 뒤집어버린 우리나라 최초 주먹도끼 l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11. 27.
  • #어쩌다어른 #설민석 #한국사
    ▶RE:VIEW 다시보는 tvN 인사이트◀
    0:13 → 일제강점기에 발견된 구석기 유적, 일본의 반응은?
    3:43 → 유럽은 주먹도끼, 아시아는 찍개? 우리도 주먹도끼 있다!
  • 엔터테인먼트

댓글 • 1.6K

  • @tvNSTORY_official
    @tvNSTORY_official  4 년 전 +176

    0:13 → 일제강점기에 발견된 구석기 유적, 일본의 반응은?
    3:43 → 유럽은 주먹도끼, 아시아는 찍개? 우리도 주먹도끼 있다!

    • @user-lz5eu9mn7h
      @user-lz5eu9mn7h 3 년 전 +5

      1 아 이건 계획에 없었는데....

    • @user-lz5eu9mn7h
      @user-lz5eu9mn7h 3 년 전 +3

      2 ㄴㅇㅅ

    • @Kenny-fh3om
      @Kenny-fh3om 3 년 전 +8

      ◆후지무라 단장=2000년 일본 고고학자 후지무라 신이치가 몰래 구석기 시대 유물을 땅에 묻는 비디오 테이프가 공개돼 전 일본이 발칵 뒤집혔다. 일본 고고학계의 영웅이었던 그가 그동안 미리 유물을 땅에 숨겨두고는 발굴한 것처럼 속였다는 게 드러난 것이다.

      그는 미야기현 가미타카모리 유적발굴 조사단장으로 1993년부터 40만년 전,50만년 전,60만년 전의 석기를 잇따라 발굴하면서 일본 열도의 인류 역사를 기존의 7만∼5만년 전에서 무려 70만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가게 만들었다. 그러나 모든 것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그의 명예는 한순간에 날아가 버렸다

    • @user-sk5un3hf4s
      @user-sk5un3hf4s 3 년 전 +1

      1111ㅁ111111111

    • @user-rn6qe8zk9u
      @user-rn6qe8zk9u 년 전

      일본에도 구석기가 있어다고 하기 위해 유물을 만들어 묻어놓고 발굴했다 했죠ᆢ근데, 꼬리가 길면 밟힌다고, 거짓이 밟혀지면서 발칵? 노노ᆢ냄새나는건 덮는다는 일본식대로, 걍 덮었고ᆢ
      But, 고고학계에서 일본은 쓰레기가 됐죠ㅋㄷㅋㄷ

  • @user-bw9km2wx1q
    @user-bw9km2wx1q 4 년 전 +3121

    고등학생 때 역사선생님 왈.
    "남이 봤으면 걍 짱돌이여. 운이 좋았지."

    • @livedontleave
      @livedontleave 4 년 전 +69

      예금이 이거 사실이면 대한민국 구석 유물 강물에다 던져버린 개파렴치인데

    • @TAKENONE
      @TAKENONE 4 년 전 +174

      @@livedontleave 사실 한국에서는 꽤나 넘쳐나는게 석기시대 유물이라서... 고인돌도 사실 흔한거 아닌데 그렇게 많이 발굴된거 보면.. ㅋㅋㅋㅋㅋㅋ

    • @user-Mush1000
      @user-Mush1000 4 년 전 +97

      @@TAKENONE 지형적으로 석재추출이 유리한 점은 있었다고 봅니다.
      국내 고인돌은 실제 전세계 거석문화중에서도 압도적으로 높은 분포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약 3만 기엿나..? 이중 특정 지역에만 1만 5천기가 넘게 있는걸 봐선..

    • @sehwan98
      @sehwan98 4 년 전 +14

      @@user-Mush1000 전세계적으로 거석문화가 발달한 곳이 잘 없어서 그렇지 않나요? 생각나는거라곤 고인돌과 스톤헨지밖에...

    • @user-Mush1000
      @user-Mush1000 4 년 전 +20

      @@sehwan98 거석문화야 전세계적으로 분포한거라서.. 그중 우리는 비율이 워낙 높은거엿고요.

  • @topWoong
    @topWoong 4 년 전 +1551

    역사가 심판하겠지 하고 방관하지말고 우리가 역사임을 알아야됨

    • @healingjusin
      @healingjusin 4 년 전 +39

      옳으신 말씀입니다 우리의 역사를 바로 세우려면 남이 알려주는거 주워먹으려는 수동적인 태도보다는 내 스스로가 역사를 알아내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an_enlightened_being
      @an_enlightened_being 4 년 전 +5

      깨달은 말씀 감사합니다..

    • @user-rs5wf6rj8d
      @user-rs5wf6rj8d 4 년 전 +4

      모르면 ㅈ될 수 있다는 걸 이미 조상들을 거쳐 우리들이 뼈저리게 느끼고 있죠.
      고조선 멸망에 고구려ㆍ백제 멸망에 고려를 복속시킨 원에 임진왜란에 병자호란에 일제강점기에...
      그리고 우리 조상들이 터뜨린 병크(분서갱유, 이전 정권 역사 박멸 등등)까지, 만약 혹시라도 이렇게 겪고서도 훗날 우리 때부터 모아온 것을 미래 세대가 박멸하던가 소실하게 되면 그건 진짜 자료를 보존하기 힘든 불가항력의 상황이었던가, 아니면 그냥 찐 ㅂㅅ인 거임.

    • @user-xn7nv4un2f
      @user-xn7nv4un2f 3 년 전

      1천 좋아요

    • @Redstoneout
      @Redstoneout 3 년 전 +1

      6.25가 빠졌네 ㅉㅉ 역사에 정답이 있는데 그걸모르고 에휴

  • @Lonajuwel
    @Lonajuwel 4 년 전 +804

    여러분 그거 아시나요. 춘천의 레고랜드부지에 우리나라 역사상 최다 청동기시대 유물이 출토됐는데..춘천시가 레고랜드 사업 밀어준다고 유물출토지에 레고랜드세우게 도와줌ㅎㅎ그때 고고학 학사생이었는데 충격받아서 죽어도 우리나라에서 역사관련종사 안하고싶다는 생각을 처음 하게됨..ㅠ

    • @user-tz6uh6hi4m
      @user-tz6uh6hi4m 4 년 전 +96

      진짜개병신새끼들인가

    • @kim0307b
      @kim0307b 4 년 전 +147

      우리나라만큼 건축하기 뭐같은곳 없어요
      신석기,청동기,신라,백제,조선 유물터
      이게 심심하면 겁나나옴

    • @SeaKing_Bonobono
      @SeaKing_Bonobono 4 년 전 +21

      솔직히 문화재보호법이 좆같긴 함

    • @leetae-kyoung1084
      @leetae-kyoung1084 4 년 전 +47

      @@SeaKing_Bonobono 미쳤나. 주어 없다.

    • @proxy7128
      @proxy7128 4 년 전 +40

      문화재 보호법이 꽉 막힌건 맞음.. 우리 동네도 도로 내려다가 문화재 나와서 몇년째 길 막아놓는 바람에 불편했음

  • @declanaron3285
    @declanaron3285 4 년 전 +1552

    중국 조선 비단옷 입을때 맨발로 다니던게 일본인데 저게 있겠냐..

    • @user-ri4tw2dw9q
      @user-ri4tw2dw9q 4 년 전 +195

      그렇게 치면 중국이 문화수준이제일 뛰어났음 어쩔수없이 역사적사실을 따라가면 중국이 가장강했던건맞음

    • @HeroicMentality
      @HeroicMentality 4 년 전 +277

      @@user-ri4tw2dw9q 실제로 중국이 중세 후반 전까진 최고였음

    • @user-gy1ff3gu1b
      @user-gy1ff3gu1b 4 년 전 +19

      @@user-ri4tw2dw9q 땅덩어리가 넓으니...

    • @user-vz5ni9oo5k
      @user-vz5ni9oo5k 4 년 전 +78

      땅도 땅이지만 인구빨은 그때도 쩔엇을듯

    • @hunmin08
      @hunmin08 4 년 전

      @@user-ri4tw2dw9q 지금은요?

  • @julanni_08
    @julanni_08 4 년 전 +1347

    게다가 우리나라 주먹도끼가 대단한게 유럽쪽은 석회암지대여서 돌이 화강암보다 상대적으로 물러 가공하기 쉽운디 한국은 화강암 지대여서 돌을 부수기도 힘들었을 텐데 그 딴딴한 돌을 깨서 주먹도끼를 만든 것이니..... 그래서 유럽쪽의 주먹도끼들은 예쁜모양이지만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주먹도끼는 투박한 모양이죠! 그러니 그 당시 우월주의에 빠져있던 서양역사학자들이 놀랄만도 하죠

    • @patsyabill
      @patsyabill 4 년 전 +144

      @@ody.7 쌔게 던져서 깨는거랑 원하는 모양으로 쪼개는거랑은...

    • @AngryJWS
      @AngryJWS 4 년 전 +83

      땐석기
      돌의 부분을 내리쳐서 때어내어 원하는 모양을 만들었다고 땐석기라고 하는겁니다
      힘을 줘서 던진다면 원하는 모양을 만들기가 엄청 힘들었을겁니다

    • @user-th3le8sv4w
      @user-th3le8sv4w 4 년 전 +37

      @@ody.7 석회암보다 확실히 단단해서 가공하기 어렵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것 같은데요?

    • @user-wh1pz5xi4b
      @user-wh1pz5xi4b 4 년 전 +9

      @@ody.7 비유 너무 에반데 그게 빽빽이 노트 1권하고 노트 10권으로 비유해도 모자랄 걸

    • @ody.7
      @ody.7 4 년 전 +1

      @@user-xu7sh4qs7o 갑자기언폭도가튀어나온다고...;??뜻은알고쓰는건가... 언더테일이란게임을 과도하게 다른것에붙여넣는건데

  • @taehwarang0414
    @taehwarang0414 4 년 전 +256

    참 이야기 맛깔나게 하셔

    • @JLworlds
      @JLworlds 4 년 전 +1

      학교 다닐때 연극했었데요

    • @user-xs8pt2dk4r
      @user-xs8pt2dk4r 4 년 전

      딱 그생각하면서 이댓글봄ㅋㅋㅋㅋㅋㅋ역사가 심판한다 ㅋㅋㅋㅋㅋ

    • @coup5036
      @coup5036 4 년 전 +2

      개돼지들 듣기좋은말만하니까...

    • @jj-hm9pb
      @jj-hm9pb 4 년 전 +15

      @@coup5036 어우 지랄ㅋㅋㄱ

    • @user-vi2eh5kb7e
      @user-vi2eh5kb7e 4 년 전

      ㅈㅂㅈㅃ ㅃㄱㅇ

  • @user-nv5zj9jd2f
    @user-nv5zj9jd2f 4 년 전 +717

    설민석이 사학전공이 아니라 연극영화과라 확실히 청중을 잡아끄는게 있다 ..

    • @user-bw9fw6ku4h
      @user-bw9fw6ku4h 4 년 전 +20

      청중을 잡아끄는건 있죠.

    • @Fgjfddhhcgh4553
      @Fgjfddhhcgh4553 4 년 전 +6

      대학교때 설민석 쌤과 같은 수업 들은적 있습니다.ㅎㅎ

    • @user-pg7nz2tu2s
      @user-pg7nz2tu2s 3 년 전 +87

      석사는 역사교육전공하셨어요...
      초중고 아이들은 설쌤 정말좋아합니다..

    • @user-gg4ro7pg2d
      @user-gg4ro7pg2d 3 년 전 +127

      @@user-ph2pp3md7h 학사는 연영이 맞고요 석사를 역사교육학과 전공하셨습니다^^

    • @user-ho2no5yc9l
      @user-ho2no5yc9l 3 년 전 +11

      ㅋㅋ 영상보면 아는만큼 보인다더니 딱 이말이네

  • @user-uz3td5su2f
    @user-uz3td5su2f 4 년 전 +164

    왜 계속 현무씨 하면서 질문 할꺼같지

  • @seafree7
    @seafree7 4 년 전 +337

    그렉 보엔이 멋쟁이였네

    • @tigerlily84981
      @tigerlily84981 4 년 전 +15

      그렉보엔이 은인이네요 ㅋㅋ

    • @user-xi6bi3sl1m
      @user-xi6bi3sl1m 4 년 전 +22

      그래서 전곡리에 잇는 한탕강에 가면 주먹도끼 박물관도 있음 건축학적으로도 멋있음 아이들 데리고 가볼만 함

  • @user-ek1eg8xq7k
    @user-ek1eg8xq7k 4 년 전 +19

    설민석쌤 역사 얘기 첨 들어보는데 뭔데 귀에 쏙쏙 박히냐 역시 역사는 언제 들어도 재밌엉 설민석쌤 얘기 더 찾아봐야징

  • @queenpro489
    @queenpro489 3 년 전 +3

    설민석 최고다~ 아주 재밌게 쏙쏙 들어오네 ㅋㅋㅋ

  • @user-oq8pp2eq4p
    @user-oq8pp2eq4p 4 년 전 +868

    주먹도끼 하나에 서양의 우월감이 부여가 되있었군요.
    그런데 그게 한반도에서도 발견이되니 결론은 "니들만 우월한게 아니다"

    • @aa-qn5wf
      @aa-qn5wf 4 년 전 +11

      피해의식이다, 학계가 그렇게 돌아가는 줄 알아? ㅋㅋㅋ 전공자들 뒷목 부여잡겟네 ㅋㅋㅋㅋㅋ

    • @naru7518
      @naru7518 4 년 전 +166

      @@aa-qn5wf 뭐가 피해의식인지..
      일본 역사학자 한명이 괜히 날조한 구석기 시대 유적 땅이 파묻어서 발굴한마냥 개뻥을 쳤었겠나?
      중국이 종이를 발명한거에 자부심 느끼고, 제일 오래된 금속활자본 가진 우리나라가 자부심 느끼듯이 유물하나가 어깨를 으쓱하게 만들지..
      지금이야 차별이나 무시 이런 것들이 비난을 받기 때문에 자제하지만, 예전이야 인종차별이 심하던때인데 구석기 시대 유물로 역사학자들은 얼마나 우월의식 가졌겠어..

    • @PPongPong
      @PPongPong 4 년 전 +3

      달은 안 보고 손가락 끝만 보는 거죠.

    • @aa-qn5wf
      @aa-qn5wf 4 년 전 +4

      @@naru7518 지금도 그렇게 돌아가는 줄 알아?
      민족주의 열풍이 돌던 1930년대야 저랬지
      일본은 민족주의를 버린지 오래됬고.
      중국이나 한국 북한만 한민족 중화민족 거리면서 살지 ㅋㅋ
      일본 역사학은 세계적으로 객관적이고 수준이 높다고 유명하다 구라라고? 역사카페 들어가서 전공자한테 물어봐라
      여느 역사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일본 자료를 찾아볼 수 밖에 없다. 심지어 중국 한국 역사라도
      애당초 구석기시대가 무슨 의미가 있는데? 의미 부여하는게 더 웃기다.

    • @oinkoink6906
      @oinkoink6906 4 년 전 +3

      @@naru7518 별 시덥잖은것 갖고 마음껏 으쓱해라. 유원인아.

  • @user-of5gy1vt2h
    @user-of5gy1vt2h 4 년 전 +96

    정말 저 그렉 보웬이라는 사람이 참 대단하죠 그저 역사에 대한 탐구심만으로 딴 맘없이 나선거니까요

  • @tv-qg5qy
    @tv-qg5qy 4 년 전 +3

    역사는 볼수록 재미있는듯 합니다. 참 쉽게 잘 설명해주시네요

  • @user-jt6pk5fi5t
    @user-jt6pk5fi5t 4 년 전 +61

    춘천 중도에서 발견된 고조선유적지를 덮은 것에 대하여 국민들이 분노해야합니다. 이것에 대해서도 설민석샘. 꼭 언급해주셔요

  • @Raptopboiboi
    @Raptopboiboi 4 년 전 +488

    한국 고고학의 아버지 이시자, 문을 여신 서울대학교 김원룡 교수님께 감사합니다. 현재 대학에서 고고학을 전공하고 있는 4학년 대학생이고, 대학원 진학예정 입니다. 김원룡 교수님 과 같은 학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onlyelaine
      @onlyelaine 4 년 전 +25

      제 어릴 적 꿈이 고고학자였어요. 인기있는 분야는 아니어도 사명감갖고 열심히 해주세요. 화이팅!!

    • @user-sf1qq1ql3j
      @user-sf1qq1ql3j 4 년 전 +12

      박승민 와 멋있어요 ㅠ 어쩌면 힘든길일수있겠지만 멀리서 묵묵히 응원하겠습니다

    • @c-fire
      @c-fire 4 년 전 +2

      그래 승민아 열심히 하렴

    • @Raptopboiboi
      @Raptopboiboi 4 년 전 +1

      onlyelaine 저도 초등학교 5학년 때 본 인디아나 존스를 보고 여기까지 왔네요!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 @Raptopboiboi
      @Raptopboiboi 4 년 전

      비비 힘들긴 하겠지만 고고학 이라는 길은 너무 매력적이예요! 감사합니다!

  • @user-dk8lr2wc3v
    @user-dk8lr2wc3v 4 년 전 +3

    참 역사 재미있게 설명해주셔

  • @ingukang1796
    @ingukang1796 4 년 전 +96

    일본은 우리나라 주먹도끼 발굴 이후로 열폭이 터져서 주작 하다가 학계 퇴출 직전까지 몰리고
    지금은 고고학 논문쓸때 해외에서 저명한 고고학자랑 같이 쓰지 않으면 학계에서 취급도 안해줌
    참고로, 주작한 일본 고고학자는 현재 기억상실증에 걸려서 기억이 안나다고 한다.

    • @user-ir9qx7sk9c
      @user-ir9qx7sk9c 3 년 전 +8

      주로 한국학자들 불러옴 거리도 가깝고 서로 잘알고 서로 싫어해서 같이 짝짝꿍 안해서

    • @user-rr2il1yc4x
      @user-rr2il1yc4x 3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cl1td4ec4j
    @user-cl1td4ec4j 4 년 전 +2

    설민식 선생님은 우리 민주주의의 표상이다 멋져요

  • @user-kl9wk8rs1l
    @user-kl9wk8rs1l 4 년 전 +1

    설민석 쌤 말씀을 너무 재밋게 잘하시네

  • @reynardpark270
    @reynardpark270 4 년 전 +26

    그렉 보웬은 참 감사한 분이군요.

  • @user-jc9jz3uy1y
    @user-jc9jz3uy1y 3 년 전 +3

    구석기 시대에 생활과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가 영상에서 잘 소개해주어서 보는 맛도 있고
    구석기 시대에 모습이 어떤지 깨닫게 되었다.

  • @dorivercom
    @dorivercom 4 년 전 +1

    한국사를 우리 샘덕분에 다시 배워가고 있어요~~

  • @user-mt1cb8ir4w
    @user-mt1cb8ir4w 3 년 전

    귀한정보 감사합니다.......^ ^

  • @user-su7nh9zj8m
    @user-su7nh9zj8m 3 년 전 +8

    중학교 2학년 역사 첫 시험범위에 선사시대가 들어가는데 설민석선생님 강의하시는거 너무 재밌어요ㅠ 그림 잘 못그린다고 말하시는데 지도를 저렇게 고민없이 쭉 그리시는거 보니까 대단하신게 느껴집니다

  • @shink.h7367
    @shink.h7367 4 년 전 +536

    전세계 고인돌의 대부분이 몰려있는 곳인데 주먹도끼 하나 쯤 없었겠나.ㅎㅎ

    • @powerrangers874
      @powerrangers874 4 년 전 +22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에 유물 입니다.

    • @shink.h7367
      @shink.h7367 4 년 전 +150

      @@powerrangers874 알고 있어요. 하고 싶은 말은 고대유물이 그만큼 많이 모여 있을 정도인데 그전인 석기시대 주먹도끼하나 없겠냐는 거죠.

    • @user-pq3jv4nw3g
      @user-pq3jv4nw3g 4 년 전 +34

      @@shink.h7367 ㅋㅋㅋㅋㅋㅋ몰랏다가 변명하는것 같은데

    • @shink.h7367
      @shink.h7367 4 년 전 +50

      @@user-pq3jv4nw3g 알고 있는데요.

    • @user-fb1hk5dr1o
      @user-fb1hk5dr1o 4 년 전 +7

      @@shink.h7367 ㅋㅋㅋㅋ 몰랏네 그럴수있지

  • @user-ck2xw8yo2g
    @user-ck2xw8yo2g 4 년 전 +1

    귀에쏙쏙

  • @joelsong3259
    @joelsong3259 3 년 전 +1

    이 시대의 탁월한 이야기꾼! 역사가 잼있어요^^

  • @myYoyacs
    @myYoyacs 4 년 전 +55

    저 석기시대 유적발굴이 제일 신기해... 나는 유물인 거 알고 봐도 허허벌판과 돌멩이로만 보이는데 학자들은 어떻게 그게 범상치않은 돌임을 알아보는 거지

  • @user-ef9hc7lh4u
    @user-ef9hc7lh4u 4 년 전 +359

    일본의 억지 우기기 멘탈은 ~ 예전이나 지금이나~~

    • @guemool
      @guemool 4 년 전 +22

      열도는 조작이 본성입니다.

    • @user-fc1jl7fl1k
      @user-fc1jl7fl1k 4 년 전 +3

      @@user-pc4be5lu9z 한국 놀러오는 일본관광객에게 친절하게 대해라. 미군은 한국의 혈맹이다. 그러나 토착왜구는 매국노 맞음 ^^

    • @Alice-gh2wh
      @Alice-gh2wh 4 년 전 +1

      @@user-pc4be5lu9z 빨갱이가뭐냐물으면 대답도 못하는 ㄷ ㅅ 알면좀 써봐라

    • @user-gc7bv1pj4f
      @user-gc7bv1pj4f 4 년 전

      이러면은 뭐 우리도 일본이랑 똑같은 짓 하는거지 ㅋㅋ

    • @akqoqbwodh5916
      @akqoqbwodh5916 3 년 전

      ㅈ도 없으면서 정신승리나하니 일본 항공모함만들때 소달구지나 질질끌지...

  • @chaesanghoon74
    @chaesanghoon74 4 년 전

    최고입니다

  • @leechaesung
    @leechaesung 4 년 전 +59

    설명을 참 재밌게 해주시네요. 용산 국립 중앙 박물관 구석기 유물중 주먹도끼만 지겹도록 한 방에 다 채워져있어서 볼때는 고고학적 의미를 몰랐는데 알고보니 대단한 선조들의 유물이자 증거였네요. 감사합니다.

    • @user-dc3tk6jh4w
      @user-dc3tk6jh4w 4 년 전

      선조는 아니조ㅎ 주먹도끼 쓴 인간종은 현생인류와 종 자체가 다릅니다.주먹도끼 쓴 인간종은 호모 에렉투스고 현생인류는 호모 사피엔스입니다.

    • @user-yj1kl7vl9q
      @user-yj1kl7vl9q 3 년 전 +2

      @@user-dc3tk6jh4w 뭘좀 쳐 알고 씨부리세요
      주먹도끼는 구석기 중기부터 썼던 도구입니다
      구석기 중기인20~5만년전의 시작때의 인류는 호모 사피엔스라고 불립니다
      구석기 초기에 호모에렉투스입니다

    • @user-yj1kl7vl9q
      @user-yj1kl7vl9q 3 년 전 +1

      @@user-dc3tk6jh4w 초면에 욕한건 죄송한데
      알려면 좀 제대로 알고 말하세요
      모르고 아는것처럼 말하시면 다른분들이 잘못된 지식을 알게 될 수도 있잖아요

    • @kkasuma1186
      @kkasuma1186 3 년 전 +1

      @@user-dc3tk6jh4w 멍청이임?
      오모 사피엔스 사피엔스가 현생이고요
      선사시대에는 에렉투스 -> 사피엔스임

    • @user-cw3lx7kq6o
      @user-cw3lx7kq6o 년 전

      @@user-yj1kl7vl9q
      저 주먹도끼 발견된 연천 전곡리 유적 연대가 약 30만년 전으로 잡힘니다
      “호모 사피엔스”라는 현생인류 종 자체가 출현한게 20만전 전이고
      현생인류가 아프리카 인근에서 벗어나 본격적으로 유라시아에 진출한게 5만 5000년 전
      동아시아 인근에 도착한게 겨우 3만 5000년 전입니다
      30만년 전에는 현생인류라는 종 자체가 없었고 동아시아 인근에는 호모 에렉투스나 살고 있었어요
      한반도에서 3만년 이상으로 오래된 유적들의 주인은 우리의 조상이 아니고
      심지어 같은 종도 아니라는 소리입니다

  • @patahee75
    @patahee75 4 년 전 +265

    솔찍히 더 우월한 인종은 없다
    노력하는 인간과 그 환경이 주어졌을때이다
    아님 티고난 재능 가지고 있어도 하지만 환경이 열악하면 성공하기 어려움을 격는다

    • @user-sz1pb2vt9k
      @user-sz1pb2vt9k 4 년 전 +15

      ㄹㅇ 우월한 인종이 있을수가 없음 환경이나 다른 요인들로인해 적응한 결과과여서 자신의 환경이느 그런 요인들이 바뀌면 어느 인종이나 열등해짐

    • @weak_keem
      @weak_keem 4 년 전 +7

      운좋은 인종 이라 해야할거같아요

    • @user-uz2bj5jl8d
      @user-uz2bj5jl8d 4 년 전 +3

      환경,운 그걸 종합해서 우월한게 맞지요 여자보다 남자가 힘이세듯 동양인보다 서양인이 신체적으로 크고 힘이세듯 우월한건 맞습니다 그렇게 진화되도록 만든게 환경인거구요 하지만 그래봤자 같은 인간이란 동물로 그정도 차이는 노력과 개인의 재능으로 뛰어넘을수 있다가 맞겠네요

    • @3astra128
      @3astra128 4 년 전 +10

      우월한 인종이 없고 다 똑같다는 게 아니라 특정한 부분에서 다른 인종보다 우월한 인종이 있다는게 맞는 말임.

    • @user-ry1ob7tc9t
      @user-ry1ob7tc9t 4 년 전

      우월이라는 단어가 세계적으로 다 있으니 사실상 있는게 맞음. 분명 환경적요소도 있지. 천재견 가능성있어도 주인이 썩힐수도 있구요. 하지만 아무리 주인 잘만나도 천재견 안될가능성도 크죠.

  • @user-gt1ed6cj2q
    @user-gt1ed6cj2q 4 년 전 +30

    지나가다 들렸는데...
    현실을 부정하고 역자를 왜곡하는 행위는 역사가 심판한다
    요즘들어 가슴깊이 남는 말이네요... 잘봤어요

  • @nemesis9436
    @nemesis9436 4 년 전 +1

    정말 설명을 맛깔나네하시네욬ㅋㅋㅋ 잘보고갑니다

  • @SuHyeon_Kim
    @SuHyeon_Kim 4 년 전 +45

    지록위마가 조고라는 사람이랑 관련된 단어였구나..
    조고 말이야 사슴아님 이라고 외워야겠다

  • @user-gk8mi1wy2j
    @user-gk8mi1wy2j 3 년 전 +3

    지록위마의 시대를 지나 구석기시대의 유적이 갖는 의미가 뜻깊게 다가오네요~
    주먹도끼를 지나다 얼핏보아도 일반 돌과 구분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아요^^

  • @coolenjoynet
    @coolenjoynet 4 년 전 +2

    역시 설민석 믿고 듣는 설민석
    어릴때 열라 지루했던 역사이야기

  • @user-cx9wp9ts1u
    @user-cx9wp9ts1u 4 년 전 +1

    역사는 알아야 보인다 ㄷㄷ
    이말 듣고 지금부터 역사 공부하러 갑니다..

  • @jykim5338
    @jykim5338 4 년 전 +10

    이시대에 이런 좋은 선생이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 @user-ml6tl5yq4y
    @user-ml6tl5yq4y 4 년 전 +88

    경기연천전곡리 미군병사가발견

    • @user-pk3nl8xp1g
      @user-pk3nl8xp1g 4 년 전 +28

      한탄강가에서 여자친구가 주웠는데 특이해서 남자친구에게 보여줌 그주한미군이 고고학전공이 아니였다면 다시 버렸겠죠.

  • @duckyou5896
    @duckyou5896 3 년 전

    참 같은 지식이라도 맛깔나고 찰지게 하는 능력이 있으시네요

  • @gabrielbatistuta4545
    @gabrielbatistuta4545 4 년 전 +77

    일본은 만들면 되니까요
    들켜서 문제긴 하지만

  • @_over
    @_over 4 년 전 +16

    아근데 생각해보면 신기한게 유럽이나 북아프리카에서도 인류가 그 시기에 주먹도끼를 만들어서 사용한거고, 동아시아에서도 인류가 주먹도끼를 만들어서 살았다는게 진짜 신기하네요 인종이 다르고 지역과 환경이 달라도 인류는 하나다 싶은 기분이 들었어요

  • @leddeee
    @leddeee 4 년 전 +6

    설민석 선생님의 역사강의는 어렸을때 필수로 들었으면 좋겠다.

  • @moo-chin-ryun
    @moo-chin-ryun 3 년 전 +1

    크 연천전곡리 고향땅이네요 그런문화유산이 제 고향땅에 나왔다는게 자랑스럽습니다.
    전곡지역에서는 해마다 구석기축제도 열리고 그랬었는데 참 추억이네요 ㅎㅎ

  • @user-kj3wb3sp5q
    @user-kj3wb3sp5q 4 년 전 +18

    역사는 정보를 알고있다고 잘 가르치는게 아니라는걸 깨닫게 되는 영상ㅋㅋㅋㅋ 진짜 말 잘하신다 내가 수능 때 이분 영상을 봤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ㅋㅋㅋㅋ

  • @jongbunkim3140
    @jongbunkim3140 4 년 전 +8

    열심히 살았던 우리선조들~
    뿌듯합니다~~^^

  • @user-vm3im6nb2c
    @user-vm3im6nb2c 4 년 전 +102

    이런 맛에 국뽕에 취한다.

  • @dinahung2760
    @dinahung2760 4 년 전 +1

    윤비씨 랩도잘하고 역사도잘알고 대단하네요

  • @user-hd9db7wb3j
    @user-hd9db7wb3j 10 개월 전

    설민석선생님이 설명할때 집중이딱됨ㅋㅋㅋㅋ너무재미있다

  • @CafeNight921
    @CafeNight921 4 년 전 +102

    저 주먹도끼가 서양보다 일찍 발견됐으니 동양인이 더 우월하다라는 말이 아니고 동서양을 막론하고 발전한 시기는 엇비슷하다라는 얘기죠.
    하지만 모비우스가 발언했던 서양의 우월성은 저 주먹도끼로 인해서 학계가 발칵 뒤집어버리긴 했습니다.

    • @user-wh5dh9ld6c
      @user-wh5dh9ld6c 4 년 전 +7

      그러니 이제는 모비우스 말대로면 동양이 더 우월해야 하는 거죠?
      모비우스 무시하면 엇비슷한 게 맞구요.

    • @user-yt8tw1iu5j
      @user-yt8tw1iu5j 4 년 전

      발전한 시기가 엇비슷하다? 라는것보단 발전 과정이 엇비슷하다 아닌가유? 시기가 엇비슷한지 아니면 다른지는 모르잖아요

    • @kkasuma1186
      @kkasuma1186 3 년 전

      @@user-wh5dh9ld6c 이미 학설 폐기되서

  • @user-mx7ps5jo1d
    @user-mx7ps5jo1d 4 년 전 +57

    그당시에 상미이면 이름도 세련된거 아님?

  • @xieze
    @xieze 4 년 전

    설민석씨 진짜 빠져든다 하...

  • @limyoonwon
    @limyoonwon 4 년 전 +1

    재미있다

  • @istp_wf
    @istp_wf 4 년 전 +3

    그와중 저분 이쁘시다.. 잇몸만개미소가

  • @spark5758
    @spark5758 4 년 전 +3

    8:25 이거 브금 아시는 분ㅠㅠ 어디서 많이 들어 본 것 같은데ㅠㅠㅠㅠ

  • @user-ub3uo1dq6b
    @user-ub3uo1dq6b 4 년 전

    공시하느라 한국사 했더니 이런거 볼때 재밋네

  • @user-ks7fe2cl2p

    강의식수업은 역시 팩트 기반에 감칠맛이 있어야 함을 느낀다. 얼마나 많은 강의와 연습을 하셨을지 ㄷㄷ

  • @user-nb2es4bw9l
    @user-nb2es4bw9l 4 년 전 +17

    역시 역사는 설민석선생님이 제격..최고에요.개인유툽 방송 하시면 대승하실건데~^^

  • @opraseno
    @opraseno 4 년 전 +6

    연천인가 가면 이에 대한 박물관(?)이 있어요.

  • @user-mc3ih5vl6i
    @user-mc3ih5vl6i 4 년 전

    🌟 셋이면 명백한 삼성돌도끼 입니다. 👌

  • @xnclsien
    @xnclsien 4 년 전

    이거 이야기 최태성선생님 강의로 들었었는데 진짜 극적인 것 같아요 ㅋㅋㅋ

  • @azzerato5504
    @azzerato5504 4 년 전 +563

    모비우스란 학자는 대대손손 차별주의 학자로 낙인이 되엇군요. 총균쇠의 저자와 비교되는 한심한 사람이네요

    • @user-Mush1000
      @user-Mush1000 4 년 전 +37

      사실 어느정도는... 우리나라의 과도한 의식투영으로 일어난 오해로도 볼 여지가 있습니다. 애초에 구석기 시대는 현대의 인종적 개념이 성립될수가 없어요. (한반도에 현대인류 호모 사피엔스가 들어온 시간은 6~7만년 전입니다.)
      우리나라에선 모비우스가 단순히 인종차별주의자라는 이미지로 오해를 사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모비우스는 학자이므로 그동안 있어왔던 연구와 데이터를 통해 학설 그 자체로 접근했을 가능성이 크고, 그걸 해석하는 사람들이 이를 과도하게 민족적 개념으로 연결시킨 거죠.
      그리고, 전곡리 주먹도끼는 유럽의 전형적 아슐리안 (주먹도끼)석기와는 완전히는 동일한 형태도 아니고(가공 상태를 비교해 보면 전곡리 도구가 가공 세밀도, 가공 비율이 조금 덜합니다.), 편년도 다른 시간대입니다. 완전히 유럽의 형태와 동일하게 적용이 되지는 않아서 (이는 유럽의 우월성등의 개념이랑은 전혀 관련이없습니다) 우리 석기를 아예 다른 형식으로 구별하기도 하죠. 또한, 모비우스 학설은 제안 당시부터 구별구역을 완벽하게 설명하진 못해서, 시작부터 그 학설이 완벽하다라고도 검증된 상태는 아니였기도 했습니다.
      한반도의 구석기 주먹도끼는 구석기 역사연구에 큰 기여를 했지만, 굳이 이를 과도하게 우리가 민족주의적 개념에 고양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 @user-bw9fw6ku4h
      @user-bw9fw6ku4h 4 년 전 +1

      @@user-Mush1000 그렇겠죠.

    • @azzerato5504
      @azzerato5504 4 년 전 +6

      맑고고운버섯 제가 쓴 의도는 유럽인이나 한국인이나 이런 의미가 아닙니다 직접 총균쇠를 읽어보면 아시 겠지만 인류의 태동은 아프리카였르며 유럽 아시아 (유라시아라 표현 하지만 거리상) 순으로 펴져 나갑니다 . 결국 초기엔 먼저 정착한 곳에서 먼저 발전이 이루어 졌다는거엿습니다. 즉 유럽에서 구석기 시대의 기술이 발전 되고 다른 곳에서 조금 뒤쳐질 수 있다 봅니다.
      또한 모비우스의 발언이 문제가 되는건 누군가가 해석을 곡해해서가 아니라 그 당시의 백인들은 백인이 우월하며 흑인이니 황인이 본인들보다 못낫다는걸 입증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던 시기이기 때문이죠
      그것과 별개로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 @user-bw9fw6ku4h
      @user-bw9fw6ku4h 4 년 전

      @@azzerato5504 저들이 연구하고 내 놓은 내용은, 가능하면 중립적인 입장에서 본게 아니라는걸 먼저 알고 보는게 낫죠. 뒤적이면 더 있긴 할테지만, 범위가 너무 넓다 보니, 연구가 쉽지 안다는게 문제기도 하고요. 골치 아프죠.

    • @user-bw9fw6ku4h
      @user-bw9fw6ku4h 4 년 전

      @공기 그런거 까지는 신경 못 썼을거라고 보면 이해가 가죠.

  • @user-gu4kv7zl3o
    @user-gu4kv7zl3o 4 년 전 +3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상미씨 남편이 한껀 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yj9pv3sm6q
    @user-yj9pv3sm6q 4 년 전

    돌멩이 하나에 아시아 캐릭에 레어템 장착~ 대단해요~^^ 그렉 살랑해요~

  • @user-zu6rm5sg5o
    @user-zu6rm5sg5o 3 년 전

    설민석쌤 저정도면 써방 장인

  • @user-du3xe8ij2j
    @user-du3xe8ij2j 4 년 전 +110

    역시 씨도둑질은 못한다더니..
    일본은 조상이나 후손이나 하는짓꺼리가 똑같구나!!!

    • @user-tr6hj4rx9o
      @user-tr6hj4rx9o 4 년 전

      지금도 토왜경상도놈들이 똑같이 하는중

    • @user-cb3fn5xn3w
      @user-cb3fn5xn3w 4 년 전 +7

      @@user-tr6hj4rx9o 전라도가 원조 일본 핏줄이지... 여기저기 살다보면 알지만 충청도+전라도 백제권 사람들 성격 따로 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북한의 책임을 경상도로 ... ㅉㅉ 아무리 웬수지만 인정할건 하자 개인주의자들아

    • @user-vn8ft9kt5o
      @user-vn8ft9kt5o 4 년 전 +4

      @@user-cb3fn5xn3w 자한당 텃밭지역이 어디더라~ㅎㅎ

    • @user-cb3fn5xn3w
      @user-cb3fn5xn3w 4 년 전 +2

      @@user-vn8ft9kt5o 민주당 쑈는 여전하네~ ㅎㅎ
      야 거기 땅 파봐 총나온다

    • @user-vn8ft9kt5o
      @user-vn8ft9kt5o 4 년 전 +2

      @@user-cb3fn5xn3w 니들은 사무라이칼나온다 ㅎㅎ

  • @GGANSAN03
    @GGANSAN03 4 년 전 +4

    8:13 사과 한입ㅋㅋㅋㅋㅋㅋㅋㅋ
    8:35 크흐 별3개ㅋㅋㅋㅋㅋㅋㅋㅋ

  • @jhs836
    @jhs836 4 년 전 +1

    8:39부터 나오는 노래 제목이 뭔가요? 어디서 많이 들어본것 같은데

  • @user-nq7lg9fg5v
    @user-nq7lg9fg5v 3 년 전 +1

    0:13에 계속 들으면 '그런데'라고 들림
    ㅋㅋㅋㅋ 원래 여러분들
    ㅋㅋㅋㅋㅋㅋ

  • @user-hi5ii2rf3f
    @user-hi5ii2rf3f 4 년 전 +82

    지금의 중국이 하는 말과 같네요. 일본의 내선일체..중국의 일대일로. 역사로 평가하면 어떻게 될지.

    • @user-nu1uy4rl6w
      @user-nu1uy4rl6w 4 년 전 +3

      일대일로와 비슷한건 대동아공영권이죠..

    • @erinj2611
      @erinj2611 4 년 전 +6

      중국의 동북공정이란 역사왜곡 프로그램이 있죠 고구려도 중국의 역사로 끼워넣어 가르친지 오래됨

  • @user-tp3eo3mt3d
    @user-tp3eo3mt3d 4 년 전 +39

    독립군이 일본 패망에 활약했다는 건 무리가 있더라도
    한국 광복에 큰 기여를 했다는 건 부정할 수가 없음 ㅇㅇ
    독립군 아니었으면 그냥 한반도 자체를 일본의 일부로만 인식하고 독립은 힘들었을 것

    • @born2k554
      @born2k554 4 년 전 +9

      독립운동을 낮게 평가하는 사람들이 은근히 많더라구요..
      제가 볼때도, 독립군과 운동들만으로 독립한건 아니지만, 그들이 없었다면 정신적으로 훨씬 더 일본쪽으로 기울 수 있었다고 봅니다. 우리가 누구인지 그 힘든 상황에서도 끝까지 정체성을 지켜주신 고맙고 훌륭하신 분들.
      너무도 감사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 @aa-qn5wf
      @aa-qn5wf 4 년 전 +3

      @@born2k554 독립군 시절부터 좌파 우파 나눠서 싸운 건 알아? ㅋㅋㅋ 진짜 공부 세세히 하면 독립운동을 하는 건지 좌파 우파 내전을 벌이는 건지 구분이 안 갈걸?
      그래서 독립세력들 일본 패망후 들어고 바로 좌우갈등 빛잖아 ㅋㅋㅋ
      김구, 이승만이 보수 우파라서 다행이였지 ㅋㅋㅋ

    • @born2k554
      @born2k554 4 년 전 +5

      @@aa-qn5wf 네. 전 많이 아는건 아니라서 님처럼 그렇게 세세하게는 아직 잘 모르겠네요.
      그런데, 님같은 분이 역사를 어떤식으로 받아들일지나, 주변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눈에 선하네요. 수고하세요.

    • @Tracking0158
      @Tracking0158 4 년 전 +3

      M PU : 근데 박정희같은 쓰레기 종자들은 독립운동은 커녕 스스로 일본의 개가 되어 독립운동가들 죽이려고 개염병을 떨었지. 그래서 박정희 찬양하는 종자들이 지금도 아베 쉴드치고 옹호하는거임

    • @lekkodan7211
      @lekkodan7211 4 년 전 +4

      @@Tracking0158 이상한건 박정희는 친일파 극혐파의 조경한이라는 꽤 이름있는 독립운동가에게 호평받았던 기록이 있음
      김수환 추기경도 일본장교였다는 기록도 있고 고 김대중 전 대통령도 일본군복입고있는 사진이 있고
      일본 존나 극혐하는 이우 황자조차 일본 육사출신..

  • @bokhanlee4049
    @bokhanlee4049 4 년 전 +1

    역사는 스토리텔링 이다

  • @user-dl3sl9xj8w
    @user-dl3sl9xj8w 4 년 전 +1

    ???:와 완전 역사를 뒤집어 놓으셨다

  • @kingzcounty
    @kingzcounty 4 년 전 +7

    "연합국의 공격과 독립군의 활약으로..."

    • @NASDAQ_ZERATUL
      @NASDAQ_ZERATUL 4 년 전

      솔직히 독립군이 한개사단은 커녕 한개 연대급도 안되는 병력이었는데 말이죠...

    • @NASDAQ_ZERATUL
      @NASDAQ_ZERATUL 4 년 전

      @이예찬 1200명이면 아슬아슬하게 연대급 편제를 갖출수 있긴 하네요 그래도 북로군정서면 1910년대인가 20년대로 알고 있는데 1945년과 시기상으로 너무 멀죠

  • @user-hx2vt5mr6j
    @user-hx2vt5mr6j 4 년 전 +8

    ㅡㅡ 주먹도끼 이야기가 아니라 러브스토리ㅋㅋㅋ

  • @user-jz4zb2fs8d
    @user-jz4zb2fs8d 3 년 전

    ㄹㅇ 열등감으로 만들어진 나라

  • @lilixzv9644
    @lilixzv9644 3 년 전

    8:44초에 나오는 노래 뭔가요ㅠㅠㅠ

  • @user-pw1yd9zf1g
    @user-pw1yd9zf1g 4 년 전 +4

    3:26 우리의 의해서 패망이 아니라
    미국의 의해서 패망

    • @user-by4yr5sd2z
      @user-by4yr5sd2z 4 년 전 +3

      네 그래서 연합군이라고 한겁니다. 미군도 연합군이였거든요

  • @babybabycat30
    @babybabycat30 4 년 전 +71

    역사를 외면하고 부정하는건 결국 인류에 있어서도 발전을 저해하고 만다.

    • @aa-qn5wf
      @aa-qn5wf 4 년 전 +2

      한국이 제일 부정하고 있는 국가들 중하나 일본급, 중국의 신하국으로 사대했으면서 교과서에서 부득부득 숨기고 대보단 같은 명나라를 모시기 위한 제단도 전부 교과서에서 은폐, 조선 후기 통신사가 일본에 가서 오사카가 란양의 천배의 발전이아고 극찬하고 열등에 빠졋던 역사 은폐.

    • @user-pd6zn1sz6l
      @user-pd6zn1sz6l 4 년 전 +1

      아직도 저런 철 지난 민족주의적 역사관을 가진 진짜 저런사람이 역사학 강의하고 돌아다니는게 이 나라 역사학계가 참

    • @user-jz1br8jd4f
      @user-jz1br8jd4f 4 년 전 +1

      @@aa-qn5wf 한 짓이 있으니까 후려치지 시발 그럼 유대인도 독일인 올려치기해야되냐

    • @user-cv4bn9rh9g
      @user-cv4bn9rh9g 4 년 전 +3

      M PU 말씀하신거 다 배웠는데요 혹시 소학교 출신이신가요?

    • @user-fc1jl7fl1k
      @user-fc1jl7fl1k 4 년 전 +1

      @@aa-qn5wf 일본은 언제쯤 자신들이 신처럼 떠받들던 자들이 한반도인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게 될까? 일본인들이 열등감에 은폐했던 수많은 역사기록들을 봐라.

  • @doskdb5968
    @doskdb5968 4 년 전

    선생님 머리에는 얼마나 많은 지식이 있는지.......

  • @user-qu7pp4nu6l
    @user-qu7pp4nu6l 15 일 전

    ❤❤👍👍

  • @soo497
    @soo497 4 년 전 +8

    역시~!! 대한민국이네요~~~^^ 한국사람들이 두뇌가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기가막힌 한글과 지금도 만들지 못하는 청자며 거북선만 보더라도요~~

    • @moonshock2683
      @moonshock2683 4 년 전

      대한민국 한민족 = 머리 좋은 호구 중국 일본 미국 입장에선 개꿀

  • @user-mp6yc1qy2m
    @user-mp6yc1qy2m 4 년 전 +21

    일본의 모 방송처럼 칠레에 가서 택시자동문 국뽕하는것 보단 나은거 같은데..

  • @bellaswanlee4025
    @bellaswanlee4025 4 년 전 +1

    설민석이 짧게 말했지만 당시 주먹도끼는 구석기인들이면 다 만들 수 있는게 아니고 소수의 기술자들에 의해 수많은 시도에 걸쳐 만들어 진거죠 실제로 실험에도 주먹도끼를 만드는 실험을 했지만 수십차례에 걸쳐서 만들어도 당시 주먹도끼를 재현하기 힘들었죠

  • @user-qt8wp2ws6u
    @user-qt8wp2ws6u 4 년 전 +2

    경기도 연천 전곡리에서 미군병사로 파견을 왔었던 고고학 전공의 그렉 보웬이 발견한 아슐리안형 주먹도끼의 발견으로 서양 중심의 역사관 모비우스의 학설을 타파하는데 역사적으로도 고고학적으로도 큰 발견이 되었던 놀라운 사건!!!

  • @user-nf5ht5jr2u
    @user-nf5ht5jr2u 4 년 전 +15

    일본의 욕인 바카ばか馬鹿라는 욕으로 쓰입니다
    저 사자성어가 유래라고 하네요

  • @user-ho2jl5oy2i
    @user-ho2jl5oy2i 4 년 전 +20

    아슐리안형 주먹도끼

  • @nov_ice
    @nov_ice 4 년 전

    8:40 이거 노래 제목 뭐였죠

  • @T_on
    @T_on 2 년 전

    8:39 노래 이름 뭔가여?????? 진짜 궁금한데..

  • @ghuijeong67
    @ghuijeong67 4 년 전 +3

    무시를 해서 유물을 들고 숨기거나 하지않아서 오히려 다행이라고 생각함

  • @hellojey8208
    @hellojey8208 4 년 전 +6

    설마 어릴 때 계곡에서 가지고 놀던 돌맹이 중에도 구석기 유물이 있는 거 아닐까

  • @user-gu7kn3np4y
    @user-gu7kn3np4y 4 년 전

    이건 내가 단 1번도 알지 못 했던 사실...
    거의 충격이야...

  • @cukdasss
    @cukdasss 3 년 전

    겨울에 민석쌤 점퍼 사야지...

  • @user-yi4ff2ri1f
    @user-yi4ff2ri1f 4 년 전 +45

    공무원 준비생들은 다 저게 뭔지 알지 ㅋㅋㅋ

  • @user-tw1ip8bs8m
    @user-tw1ip8bs8m 4 년 전 +8

    정착 생활은 신석기부터인데.

    • @user-dz4ue1dz7y
      @user-dz4ue1dz7y 4 년 전 +4

      김기용 신석기는 옴집이고
      구석기는 막집일거에요

    • @gb7737
      @gb7737 4 년 전

      그죠 사실 그 시기를 구분한다는게 모호하긴 한데,
      정착이란 단어는 신석기부터 치죵

    • @user-tw1ip8bs8m
      @user-tw1ip8bs8m 4 년 전

      정착생활의 근거가 신석기부터 농사의 시작인데 농사는 벼농사가 아닌 밭농사죠.
      벼농사의 시작은 청동기부터 시작한거죠.
      계급이 발생한 것은 벼농사로 인해 잉여생산물이 생기면서 계급이 발생했죠.
      구석기 신석기는 평등사회였습니다.

  • @user-dj6xd7zv7d
    @user-dj6xd7zv7d 4 년 전

    8:40 노래 제목 아시는 분?

    • @merong_mong
      @merong_mong 4 년 전

      아름다운 나라 라는 제목일거애오

  • @k.2046
    @k.2046 3 년 전 +1

    정확하게는 아슐리안형 주먹도끼로 양날을 사용하는 석기이며 당시 아시아는 한날짜리주먹도끼 밖에 없다며 우월성을 주장했지만 아시아 유일하게 한국에서 양날인 아슐리안계 주먹도끼가 발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