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방분) 최고 권위 분자생물학자의 코로나 팩트체크! | 미래수업 Living the New Normal EP.1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7. 12.
  • tvN 월간기획 뉴노멀 강연쇼 <미래수업>
    (3회) 도시 해체 vs 아파트 불패? (유현준 교수/김경민 교수)
    ▷ 7.27 (월) 밤 9시
    (4회) 전염, 폭염, 위기의 지구 (홍종호 교수/조천호 교수)
    ▷7.28 (화) 밤 9시
    #미래수업 #포스트코로나 #코로나특강
  • 엔터테인먼트

댓글 • 688

  • @user-ud3gl3yh2l
    @user-ud3gl3yh2l 3 년 전 +547

    결론은 코로나19가 메르스보다 약한데 처음 발생했을 때 WHO 대처가 매우 늦었다는 게 핵심입니다

    • @user-jw3nf1rb3j
      @user-jw3nf1rb3j 3 년 전 +11

      죄송하지만 WHO 에요 ㅎㅎ 대처가너무늦고기준못세운거 공감합니다

    • @user-ud3gl3yh2l
      @user-ud3gl3yh2l 3 년 전 +2

      @@user-jw3nf1rb3j 감사합니다🙇 ㅎㅎ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3 년 전 +29

      음... 억측일지도 모르는데요
      만약에 님말대로 코로나19가 메르스보다 약하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펜데믹화된 원인이 곧
      강력해진 중국의 입김이 들어갔기 때문이 아닐까요 who사무총장도 중국에의해 앉힌거고 기술적으론 팬데믹화는 막고도 남았을거고

    • @user-ud3gl3yh2l
      @user-ud3gl3yh2l 3 년 전 +6

      @@ThehumanOfChakan
      처음에 잘 막 못해서 사람과 사람 간에 변이가 돼서 치료가 늦고 특히 서양에서 많이 죽는 이유는 세포에 단백이 많이 때문이고 한국인은 세포에 단백질이 적어서 잘 안 걸리고 걸리더라도 무증상 확진자가 70프로 이상인 걸 감안하면 답은 나온 겁니다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3 년 전

      @@user-ud3gl3yh2l 더 잘걸리고 덜 걸리는 인종이 있나요? 첨듣는데 그건

  • @lukechoi3200
    @lukechoi3200 3 년 전 +245

    뉴질랜드는 조기의 외국인의 대한 봉쇄조치를 해서 한달 반만에 확진자가 안나온건 사실이지만, 현재 해외에서 들어오는 시민권,영주권자들이 뉴질랜드 들어오면서 다시 확진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솔직한 말로 총리랑 언론이 너무 성급하게 얘기한건 맞아요. 종식 아닙니다.

    • @hhh-yp9it
      @hhh-yp9it 3 년 전

      그냥 섬같은 느낌의 나라니까 봉쇄해놓고 우리 이제 문제없음 ㅋ 한것뿐이란 거군요

    • @mugglenom
      @mugglenom 3 년 전

      선거도 연기하는 실정이던데

  • @user-rq8ie3gq9v
    @user-rq8ie3gq9v 3 년 전 +136

    만약에 미국이 에볼라때처럼 소수의 미군과 의료인력을 우한에 파견하겠다고 하면 중국이 받아들였을까? 지들이 통제 할 수 있다고 미국은 관심꺼라 라고 하겠지

    • @user-bc8mu2sd6n
      @user-bc8mu2sd6n 3 년 전 +10

      이게 맞죠. 애초에 19년 11월에도 코로나로 사망자가 보고 되었지만 중국정부에서 묵살했다죠. 전지구적 희생의 원인은 비뚤어진 욕망 때문입니다.

    • @seongshinin4725
      @seongshinin4725 3 년 전

      미국은 죄없다.. do not blame USA.. 미국은 한국의 은인이다.

    • @user-rr9ln1or7u
      @user-rr9ln1or7u 3 년 전

      왜 미국 탓하는지 모르겠어요

  • @-violet1791
    @-violet1791 3 년 전 +177

    WHO 직무유기한거 맞네 한심하네..

    • @user-sj8bz8zw5y
      @user-sj8bz8zw5y 3 년 전 +1

      직무유기 한거지요

    • @user-cw5og2nk9i
      @user-cw5og2nk9i 3 년 전 +3

      중국이 어서오세요, 했는데 세계각국에서 직무유기 했겠다 ㅋ 그죠?

    • @user-uz7me4tl5i
      @user-uz7me4tl5i 3 년 전 +6

      직무유기 맞죠.
      팬더믹선언 이미 이전에 국제적 비상사태 선언 또한 늦었는데요.
      설령 선언할 당시 상황이 중국내에서만 폭발적으로 퍼지고 있고, 그외 국가들에선 산발적으로 5명 이내 수준으로 감염되었단걸 감안하더라도 WHO사무총장이 중국에 직접 방문한 시점도 늦고, 우한에 직접들어간 것도 아니고, 중국이 잘 통제하고 있다곤했지만 정확히 어떻게 잘 통제하고 있는지에대한 명확한 근거도 없었고
      진짜 제일 화나는건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하더라도 중국에 대한 입국금지도 같이 권고하지 않았죠. 보통은 비상사태 선포하면 국제적으로 입국금지도 같이 시행하는걸로 알고 있었거든요.
      그러니까 직무유기 맞아요.

    • @willowtree006
      @willowtree006 3 년 전 +9

      중국이 가장 잘못했지만 WHO도 일 안한건 사실임.WHO가 국제기구로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했는데 이번사태에 대해 발언후 중국,일본이 항의했다고 번복하는등 힘없는 모습을 많이 보였죠.덕분에 혼란도 많았고요.돈먹었다 소리도 많긴하던데 뭐 간접증거뿐이니 뭐 그것까지 했다할순 없지만요.

    • @user-fi6yu6wg3c
      @user-fi6yu6wg3c 3 년 전 +1

      거기 총책임자 겁나 말도 조리있게 못하고 동문서답하던데;;

  • @stevenbaek5389
    @stevenbaek5389 3 년 전 +116

    뉴질랜드가 자국의 락다운 최고 레벨인 lv 4까지 올리면서 막았던건 뉴질랜드 전국의 중환자실 자체가 많지 않아 자칫 잘못하면 정말로 의료붕괴가 오기 때문이죠. 한국과는 상황이 너무나 다르고 제가 있는 호주와도 다르죠.

  • @goodvery3563
    @goodvery3563 3 년 전 +28

    선생님의 의견에는 존경합니다만
    제 짧은 소견도 적어보겠습니다
    1. 중국은 사스사태를 격고 나서 일선의사들이 방역본부에 비상상황을 직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나 우한폐렴 당시 위에서 묵살함
    2. 코로나바이러스가 인위적으로 만들어 졌든 야생동물이 사람한테 옮겼든 중국 보건당국에서 이미 사람간 전염 가능한 것을 알고도 제대로 된 조치를 하지 않고 사람간 전염은 없다고 발표하고 마침 중국 설 연휴 기간과 맞물려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짐
    3. 결국엔 바이러스를 인지한 중국 정부의 늑장대응으로 전세계에 퍼진것으로 중국은 도의적 책임과 함께 경제배상을 해야 함
    4. 중국정부는 며칠 전 우한 워터파크에서 사람들이 마스크도 안쓴채 물놀이를 즐기는 영상을 대대적으로 방영하여 중국의 방역성과를 대내외에 과시하고 있는데 전세계가 고통 받을 이 시점에 이런 영상을 올리는 자체가 중국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하여 일말의 양심적 가책도 없다는 것을 천명한 것으로 생각됨

  • @lcw21573209
    @lcw21573209 3 년 전 +173

    뉴질랜드는 한달 넘게 사람들이 집 밖으로 나가는걸 아예 통제했습니다. 식품점, 약국 말고는 6주간 모든 경제 활동이 올 스톱했었습니다. 이게 한국에선느 불가능 합니다. 인구 수도, 국가의 경제 시스템도 너무 다르구요, 여러가지가 우리나라에서는 절대 행해질 수 없는 방법을 택한겁니다. 그리고 바이러스가 완전 종식이 됐느냐? 아닙니다. 오늘 뉴질랜드에서도 확진자 3명이 나왔어요.

  • @stellak.3703
    @stellak.3703 3 년 전 +111

    애초에 중국이 했어야지~미국 리더십 타령은 아닌거 같다~중국에 동조한 WHO도 문제였고~

    • @ggomaggomak
      @ggomaggomak 3 년 전 +17

      저걸 모르실까요? 괜히 중국 얘기 했다가 문제될까봐 입에 맴도는데 참고 있는거 같아보여요.

    • @user-uz7me4tl5i
      @user-uz7me4tl5i 3 년 전 +16

      저도 보면서 미국언급한게 진짜 속이 답답해서 고구마 오조억게 먹은것 같아요ㅠㅠ
      지금와서 돌이켜봐도 중국뿐만이 아니라 WHO 사무총장이 한일 생각하면 복장터지는데...;;; 어휴;;

    • @peacejeong5837
      @peacejeong5837 3 년 전 +6

      지당하신 말씀, 저 교수님 배후가 궁굼합니다. 그리고 지금 대한민국 정부가 북한, 중국, 러시아와 협업하고 나아가려는 것은 정책적으로도 팩트 입니다.그렇기에 현 정부 방송 매채에서는 중국 지적하는 걸 하지 못하고 그 탓을 미국에게 돌리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이 잘 못한건 당연히 지적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만 문제의 원인을 미국으로 돌리는 건 부수적인, 혹은 이차적인 문제인 것 같습니다.
      무튼 현 중국 옹호하고 무분별한 판단하는 정부든, 중국이든, 이 바이러스와 함께 저 세상으로 조용히 가시길.
      그렇다고 마지막으로 미국이 잘하고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미국도 제발 마스크 잘 쓰고 전 세계적으로 확진자가 많은데에는 그 이유가 있다고 판단하여 정신 차리길 바라는 마음도 있습니다.

    • @user-er3wd2uy7y
      @user-er3wd2uy7y 3 년 전

      미국의 리더십 부재가 아쉽다고 한게 다인데 모든걸 미국탓이라 한거 마냥 드리블 치네
      미국인들이 마스크 더럽게 안쓴다는걸 비판한거고
      애초에 중국이랑 who가 제 역할을 못한게 문제라고 비판하고 있는데 영상을 보고 하는 말인지 의아
      심지어 미방분이라고 써져있는데 참ㅋㅋ
      어떻게 해도 결국 본인 믿는대로 보이고 들리는구나

    • @seongshinin4725
      @seongshinin4725 3 년 전

      그러게요 왜 미국 리더를 씹는지.. 참 남을 blame 하는 습성은 버려야해요..

  • @lhs7323
    @lhs7323 3 년 전 +33

    Who는 조직 없애던지 완전 갈아엎어야 될듯
    제 기능을 전혀 못하고 있음 저게 세계
    보건기구 라니 가장 먼저 움직여야 될
    곳이

    • @lv.2813
      @lv.2813 3 년 전

      내말이요.. 썩은물들 다 갈아 엎어야할듯

  • @lllllllilllllilil
    @lllllllilllllilil 3 년 전 +71

    코로나로 알게된 가장큰 교훈은 능력 없고 멍청한새끼가 주어진 환경으로 큰 힘을 지녔을때 최악이라는거
    또 언론의 정확도의 중요성

    • @user-uz7me4tl5i
      @user-uz7me4tl5i 3 년 전 +4

      정말 공감합니다.
      오늘도 다시금 "힘을 가진자의 의무는 가지고 있는 힘의 영향력을 아는 것이다"라는걸 뼈저리게 깨닫습니다.
      하고 싶은말이 목구멍에 꽉 막혔지만 딱 한마디만 한다면, 현 WHO 사무총장은 빨리 사임했으면 좋겠어요...

  • @user-tv3pv7jv6z
    @user-tv3pv7jv6z 3 년 전 +12

    근데 지금 8월인데.. 파주 스타벅스 집단감염 보니까..ㅜㅜ
    카페 내부 공간이 그렇게 좁은..? 공간은 아닐텐데 냉방 관계로 문을 닫거나 해서 한정된 공기흐름을 두다보니 에어컨에서 나오는 공기를 매개로 에어로졸 감염된거라고 하던데ㅜㅜ..
    마스크를 안쓰면 카페 공간 정도의 그리 좁지 않은 곳에서도 충분히 감염된다는거..

    • @user-bc8mu2sd6n
      @user-bc8mu2sd6n 3 년 전 +2

      마스크 쓴 종업원들은 안 걸렸다는걸 보면 마스크가 답입니다

    • @thekorean123
      @thekorean123 3 년 전

      @@user-bc8mu2sd6n 네. 반면에 손님들은 음료 마시러 간거니까 턱스크 했겠죠.
      마스크에 구멍 뚫어서 빨대로 마셨을 리도 없고 마스크 밑으로 빨대를 넣어서 불편하게 마신 사람도 없을거고요. 경험상 그런 사람 본적이 없음.

  • @user-sy4ht6bd7c
    @user-sy4ht6bd7c 3 년 전 +40

    3:04 3:14 방귀소리....? +4:04, 4:15

    • @kiya4437
      @kiya4437 3 년 전 +3

      ㅋㅋㅋㅋㅋㅋ아 미쳐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이걸 어떻게 찾으셨지

    • @dabinkim659
      @dabinkim659 3 년 전 +1

      오 나도 이 생각했는데 누굴까 내가꼈나 설마 하면서

    • @markdo0812
      @markdo0812 3 년 전

      ㅋㅋㅋㅋ

    • @molyholy9432
      @molyholy9432 3 년 전

      개웃기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방구좌표ㅋㅋㅋㅋㅋㅋㅋ

    • @leah__.
      @leah__. 3 년 전

      저도 중간중간 쀼욱 소리나서 설마 했는데.. ㅋㅋㅋ

  • @user-cg1wp4hz4k
    @user-cg1wp4hz4k 3 년 전 +57

    영국은 아직도 마스크 논의 중이에요. 학생들은 마스크를 학교안에서 못 쓰게 되어있죠. 자식둔 부모로서 너무 걱정이죠.한국에서 코로나 방역 너무 부럽습니다

    • @user-nm4ce3yj4f
      @user-nm4ce3yj4f 3 년 전

      한국이 부럽다니요 지금 무증상자들 ...찬바람 불면 대량으로 죽어나갑니다 황장수뉴스브리핑 유튜브한번 봐 보세요

    • @sc9942
      @sc9942 3 년 전 +9

      @@user-nm4ce3yj4f 영국 한 번 가보시면 그런 말 안나오실껍니다.. 무증상자는 뭐 어떤 국가적 차원에서도 어쩔수 없는 시안이죠

    • @GodblessKorea
      @GodblessKorea 3 년 전 +3

      중국인 입국을 차단했어야 했습니다.

    • @user-th3gd8ut3k
      @user-th3gd8ut3k 3 년 전 +10

      정정인정 ㅋㅋㅋ 마스크쓸쑤있는 한국이 부럽다는말에 한국의 무증상이 왜나오나요 ㅋㅋ

    • @handle119com
      @handle119com 3 년 전 +5

      @@user-nm4ce3yj4f 돌대가리

  • @Ewwwhaha999
    @Ewwwhaha999 3 년 전 +28

    만들어진 바이러스얘기 나올때 갑자기 감정적으로 말씀하시네요 여러가지 논문 결과 근거적 의견도 안말하시고 그냥 아니다라고 막아버리시네요?

    • @user-it4dx1hn1k
      @user-it4dx1hn1k 3 년 전 +5

      분자생물학 권위자가 감정적으로 말하는 건 비판받아야 할 게 맞지만 만들어진 바이러스라는 주장부터가 이미 심하게 감정적이고 정치적인 주장인데 ㅋㅋ

    • @Ewwwhaha999
      @Ewwwhaha999 3 년 전 +6

      이스터 저런자리 나와서 많은 사람들이 보는 미디어앞에선 감정적으로 말하면 안된다고 생각함
      팩트를 대던지해야지

    • @ss-nz2qn
      @ss-nz2qn 3 년 전 +2

      스스로 알겠죠? 부정하고싶은ㅋㅋ이래서 방송도 가려보게되고 미국이 강대국이다 미국탓이다ㅋㅋ에라이 모하는 아줌마인지

    • @user-rx2zz3dr1c
      @user-rx2zz3dr1c 3 년 전 +3

      연구논문도 감정적인건가요? 검색해보면 염기서열부터가 신기할정도로 박쥐, 천갑산 바이러스에서 감염성이 강해지는 일부만 추가됐던데? 변이된게 아니라 추가됐어요. 확률상 어렵지 않나요?

  • @catfather4487
    @catfather4487 3 년 전 +42

    네? 미국이 조치를 안취했다고요??
    어느정도 경제성장을 했기에, 알아서 조치를 취할만한 국가니까 안들어간게 아니고요? 중국은 그걸 안한거고.
    이걸 미국책임을?

    • @catfather4487
      @catfather4487 3 년 전

      이창재 물론 지금 미국 국내도 대환장 파티죠.
      그런데 제가 말하는건, 0:48에서 이현숙 박사님이 '강대국 미국이 조치를 하러 들어가지 않았다'라는 부분을 말하는겁니다.
      미국에 'ㅁ'만 꺼내도 경끼를 일으키는 중국인데, 이현숙 박사님 말처럼 우한폐렴 초기에 미국이 의료진 파견을 한다고 했다면, 과연 중국친구들이 순순히 협조를 했을까요?

  • @user-hu2ol4sh9m
    @user-hu2ol4sh9m 3 년 전 +13

    최고권위? 이건 누가 붙여준 수식어입니까? 하여간 이쪽 사람들은 '최고' 라는 단어 참 좋아해. 최고권위, 최고존엄

  • @user-eh4kz3uf2h
    @user-eh4kz3uf2h 3 년 전 +5

    마스크 꼭 착용하고 다니시구 몸조심하세요~!!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코로나에 걸릴확률이 비교적 높다고 합니다.. 이참에 금연 도전하세요~ !! ☺
    그리고 흡연하시려구 마스크 벗고 걸어다니시면 안돼요~!! 간접흡연에 마스크도 벗고 다니셔서 감염우려도 있을뿐더라 간접흡연 당한 사람들 마스크에 담배냄새가 베여요..;;😢
    모두 코로나 조심하시고 요즘시대에 (마스크안쓰시고 다니시는 분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실텐데 간접흡연당하는 비흡연자가 받는 스트레스 정도 될거예요.. 금연부탁드립니다~ 마스크도 착용해주시구~ 우리 모두 화이팅~!

  • @seokjoons
    @seokjoons 3 년 전 +45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바이러스가 절대 아니다 라고 주장 하셨는데
    근거를 언급 해주셨으면 청취자가 더 귀기울였을겁니다.

    • @user-zy3sz6xl2u
      @user-zy3sz6xl2u 3 년 전 +7

      이종 간 바이러스 변이의 대한 근거를 발견하면 노벨상이에요..... 추측만할뿐

    • @user-cj3rq6fo4f
      @user-cj3rq6fo4f 3 년 전

      인정

    • @goodvery3563
      @goodvery3563 3 년 전 +2

      출처 중국공산당 ㅋㅋㅋ

    • @dksms4023
      @dksms4023 3 년 전

      그곳에 있는 연구소가 전세계에서 보안 등 부분이 제일 뛰어나다고 하는 연구소에 속해서 가능성이 낮다고 다들 보는 거 같아요

    • @seokjoons
      @seokjoons 3 년 전

      @@dksms4023
      중국 우한 연구소가 보안이 세계적으로
      잘되어있다는 근거좀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user-lu7op8fn5w
    @user-lu7op8fn5w 3 년 전

    거리두기 그렇게까지 하지않아도된다는데
    버스에서 집단감염같은경우는?
    마스크만끼고 있음된다는건가요?

  • @eddychun9601
    @eddychun9601 3 년 전 +31

    그렇게 주장하시면 옌리멍 박사를 하위사실유포로 고소하시죠? 옌박사가 증거를 취합해서 논문을 발표한다니 기다려지네요

    • @LY2N
      @LY2N 3 년 전

      Illuminátus Novus 그걸 모를정도로 멍청하니까 허위사실유포죄같은 소리나 하지 이해해야한다

    • @eddychun9601
      @eddychun9601 3 년 전

      @@LY2N 답답하고 얼척없어서 해본소리에 여러 관종들이 낚이네, 옌 박사 오늘 논문 발표했드라 함 읽어 보든지

  • @user-jl1fc8vm6e
    @user-jl1fc8vm6e 3 년 전 +5

    이현숙 박사님~2015년 네이처지에 개제된 우한연구소 연구원과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교수가 같이 박쥐를 실험한 논문을 설명해주십시요

  • @user-xz4dv7by7c
    @user-xz4dv7by7c 3 년 전 +4

    1:33 여러논문의 결과라... 과학적으로 명확하다... 너무 얼렁뚱땅넘어가네..

    • @user-jl1fc8vm6e
      @user-jl1fc8vm6e 3 년 전

      맞아요~2015년 네이처지에 우한연구소가 실험한 논문이 개제됐는데도 자기도 짤리기 싢으니까

  • @hzr_.cantus
    @hzr_.cantus 3 년 전 +5

    1:35 코로나19에 대해 중국박사가 내부고발을 했는데 과연 어떻게 될지..

  • @user-xe2dc3pe2s
    @user-xe2dc3pe2s 3 년 전 +90

    미국 리더쉽 타령은 많이 노어이네요
    중국탓이지

    • @user-ob8pl9ee4y
      @user-ob8pl9ee4y 3 년 전 +9

      중국 코로나가 지나간지 6개월인데
      아직도 대유행이면 그 나라 시민의식과 행정시스템 문제요.
      애초 만들어낸 놈들이 이상한 놈들 맞는데
      위험하다고 해도 마스크 안쓰고 용기나 자랑하는 놈들 이상하지 않음?

    • @user-pc6nb5mf8p
      @user-pc6nb5mf8p 3 년 전 +14

      @@user-ob8pl9ee4y 유엔 가입한 200개넘는 나라중 195개 나라 넘게 유행하고 판데믹인데 이걸 미국탓하는건 아니죠 미중 무역전쟁중이라 미국이 가서 연구할수도 없고 이런일에 대비해서 모두가 만든 who기구는 중국에 잠식당했는데..

    • @andrewk4272
      @andrewk4272 3 년 전 +14

      미국에 거주 하는 사람으로서 얘기함. 코로나 터지고 나서 트럼프는 바로 대처 하지 않았고 평범한 플루라고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김. 사태가 심각해지자 중국 핑계 대기 바빴고 그로 인해 미국 내 인종 차별 조성. 54명 과학자 해고 하는 대신 배게 만드는 회사 CEO 의 근거 없는 코로나 바이러스 치유 방법 지지함. 미국이 대처 제대로 안해서 피해가 커진건 사실이고 팩트임. 연설에서 코로나 대처 방안으로 인체 내에 소독약 주입 의견을 내놓는 사람인데 말 다했지. 중국이나 미국이나 도긴개긴임.

    • @SOWoo-dn6tc
      @SOWoo-dn6tc 3 년 전 +4

      지금 미국 코로나 사태를 보고도 이딴 소리 하고 앉아있네.. 누가 중국탓 아니라나? 코로나 발생은 전세계적인 상수고 이것에 어떻게 대응했느냐에 따라 국가별로 천차만별이잖아

    • @user-pc6nb5mf8p
      @user-pc6nb5mf8p 3 년 전 +1

      @@SOWoo-dn6tc 도긴개긴 맞구만 숨기고 국제기구로 장난질한 중국이나 지금도 빨빨대는 미국이나

  • @user-el5wo3on2j
    @user-el5wo3on2j 3 년 전 +2

    정말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CCCN261
    @CCCN261 3 년 전 +109

    이걸 중국에 대한 언급은 1도없이 미국탓을 한다고??

    • @user-happyON
      @user-happyON 3 년 전 +14

      편중된 시각이 존재하긴 하네요

    • @user-xn6gu2zn5z
      @user-xn6gu2zn5z 3 년 전 +5

      코로나발병시 그때 중국은 이미 바이러스 때문에 난리가난시점이고 ,미국은 한명도 없는시점이였음.한달후 그때당시에 코로나바이러스통제잘하고있다고 트럼프가 칭찬까지하면서 그럴시기였음.근데 현재를 돌보면 뭐가 문제일까.

    • @ibhh1234567
      @ibhh1234567 3 년 전 +3

      지금 원인을중요시하는게 아니라고 이야기햇고
      많이 퍼지게 된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하던데
      틀딱아

    • @user-ig8pe7ob5o
      @user-ig8pe7ob5o 3 년 전 +3

      @@user-dw3px1pq6i 어ㅋㅋㅋ 좋아했었다고요? 저 분 랩에서 탈출한 도비인데 저 때는 notorious했는데;; 자식 학종에 대학원생 동원하는...걍 모든 스탯을 정치질에 투자한 전설ㅎ

    • @user-xn6gu2zn5z
      @user-xn6gu2zn5z 3 년 전

      @@user-dw3px1pq6i 남의사 그렇게 궁금하세요?저도 님이 이해안감.

  • @user-vc8fj4sq9l
    @user-vc8fj4sq9l 3 년 전

    미국 덴버DENVER 공항 밑에 어마어마하게 큰 지하 벙커 있다 벙커 뭐냐면 벙커는벙커 지하 지하땅본부땅속밑에 집 고위층부자들숨는들어가는곳장소 주소=유튜브 @ 검색은 빌더버그 빌더버그BilDERBERG BiLLDERBURG

  • @clairelee7264
    @clairelee7264 3 년 전 +26

    코로나19 강의 풀영상 잘 본걸로 끝냈어야했는데 괜히 이걸 봐선 ㅋㅋ 중국은 두고 미국 탓 하시는 말씀에 앞서 본것까지 영...

    • @Ppp111s
      @Ppp111s 3 년 전 +4

      중국두고 미국탓하는 느낌은 아니었다고 생각드는게.. 미국은 사실 원래 국제사회에서 통제 등 경찰국가의 역할을 자처하던 1위국가였는데 안하기로 선언했습니다.. 이건 큰 부분이긴합니다.

  • @Takingchances99
    @Takingchances99 3 년 전 +5

    뉴질랜드는 자국민도 못들어오게 쭉 락다운함.

  • @caleblee1857
    @caleblee1857 3 년 전 +28

    미국? 중국이 바이러스 사실을 숨겼고, WHO도 숨겼고 나중에 알게 됐을때는 중국에서 조사를 못하게 했죠. 아직도 WHO도 못들어간 상태인데 중국이 미국을 들여 보내줄까요?

    • @j-3671
      @j-3671 3 년 전 +2

      이시점에서 들어갈필요가 있나요? 2월중국전체 14억인구를 전체 봉쇠할때 답은나온건데.
      상식적으로 미국은 3억밖에 안되는데도 경제문제로 봉쇠조치 못취한다는데. 한국은 5천만인데도 못하는 봉쇠인데 심각성은 그똑똑한 상위인간들이 모를리가 없지요.
      3월에도 사태심각성을 모른다는건 그냥 상위 1프로인간들이 자신들 이익을 위하여 국민들 속인거고. 아직도 속일수있다는게 경악스럽네요.

    • @pomogalk.5080
      @pomogalk.5080 3 년 전 +5

      부시도 오바마도 바이러스 발생국가에 바로 자국팀 파견했어요 who랑 별개로. 미국이 미국역할을 안한거 맞습니다. 트럼프가 이제 세계의 경찰역할 안하고 미국문제만 신경쓰겠다더니 미국사람이 젤 많이 걸리고 젤 많이 죽어나가는 이 웃지못할 아이러니

    • @user-zi5in9yu2f
      @user-zi5in9yu2f 3 년 전 +12

      ㅁㅊ ㅋㅋㅋ 중국 탓을 먼저 해야하는데 지구 반대편에 있는 미국이 세계경찰 역할을 안했다고 까고 있네 ㅋㅋㅋㅋㅋㅋ 의무야? 자국에서 벌어진 일 제대로 처리 못한 중국이 90% 문제지 미국 어쩌고 하는 것들 지능이 있는지가 궁금하네 ㅋㅋ 이미 보도 되기 1~2개월전부터 조금씩 이상보고가 있었다는데 중국이 무시한거임

    • @j-3671
      @j-3671 3 년 전 +3

      @@user-zi5in9yu2f 그러니까. 경찰도아니면서 경찰노릇을 하고있는게 이상한거지. 근데 미국은 무식한것은 맞어 병에걸렷으면 치료를해야지 마스크도 안하고 말이야. 그러고는 남탓으로 돌리기 피해의식 짱이지. 다른건 몰라도 마스크는 필수로 하라고 분명히 경고를햇는데 마스크만 잘햇어도 ~ 이정도는아닌데, 하라는거는 안하고 코로나 파티를 하고있는인간들이 2월이 아니라 1년전에 경고를햇더라도 똑같을텐데 ㅋㅋ 무식한인간들은 죽는다해도 절대안하거든. 근데 남탓은 잘하거든

    • @user-fc9py4wz8v
      @user-fc9py4wz8v 3 년 전 +2

      @@user-zi5in9yu2f 그렇게 따지면 바이러스 만들어낸 동물 탓을 해야지.왜 그걸 만들어서 사람한테 옴기냐구.ㅋ

  • @user-gk7cp8sc3h

    현시점에서 이 분 코로나 강의 좀 다시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 @moodymoodymoody9439

    내용이 미방인 이유가 있네요 ㅎㅎ
    어려운 얘기들을 많이 해주셨네요 ㅠ
    여튼 어서 코로나가 잘 지나가기를 ㅠㅠ
    기원합니다

  • @kimankim4899
    @kimankim4899 3 년 전

    여자분의 설명 귀에 쏙쏙.. 감사요~~~

  • @user-mz8rp7kt1z
    @user-mz8rp7kt1z 3 년 전 +1

    그런데 어떻게 빌게이츠는 3차대전의 무기는 폭발물 그림을 보여주며 이 처럼 생기지않고
    바이러스 그림을 보여주며 이렇게 생길것이라고 다 알 수있는것이에요?
    그리고 중국의 그 문제의 연구소는 바이러스에 대해 왜 만드는 실험을 한것인가요?
    그리고 중국 정부는 왜 바이러스에 대해 알리려는 선량한 시민을 잡아 간것이에요?

  • @user-sg9ih9gx8l
    @user-sg9ih9gx8l 3 년 전 +1

    정치적으로 보는것들 시르다..
    근데너무 나라별로보나 내적으로 보나 정치적으로 참 이용 많이한다 미국도 마스크 쓰거나 안쓰는게 정치적 성향 보여주는거라더라.❗
    근데 진짜 중국이 전쟁용으로나 뭔 실험하다 걍 퍼진거 맞는거같기도..
    (영화를 너무 많이봤나)
    뭔가 코로나 미국이 1위인게 중국이 성공한거려나.
    중국이랑 사이 안좋은 나라들이 더 심하게 퍼지는 느낌,
    아님 걍 지도자가 멍청한곳일수록 더 심하게 퍼지는거 같다.

  • @jongsangwon5687
    @jongsangwon5687 3 년 전 +24

    미국이 들어간다고 했는데
    중국이 거부했는데.....
    이여자
    이상한데요

  • @user-jj8cq7mo2v
    @user-jj8cq7mo2v 3 년 전 +34

    우한연구소가 공개를. 안하기때문에
    연구소서 유출되었는지 알수없다는 과학자들의 의견이 많은데 어떻게
    아니다라고 확언하시는지..

    • @user-xl1pw6mn7b
      @user-xl1pw6mn7b 3 년 전

      여러가지 논문들 결과로 밝혀진 사실이라고 나와있는데요,,

  • @user-di8rm6st5k
    @user-di8rm6st5k 3 년 전 +9

    그럼 옌리멍 박사의 폭로는 거짓인건가?
    누구의 말이 진실인건지....

    • @user-xs4fv9ke4u
      @user-xs4fv9ke4u 3 년 전 +6

      지나가는 강아지가 봐도 중국대륙으로부터 전파됐고....최근 중국 바이러스연구에 직접 공조, 중국내 참여연구했던 홍콩대학 옌리멍박사가 100% 생물무기개발과정에서 누출전염사고라고 근거제시하며 미국에서 공식 발표했는데....한국의 이현숙이라는 인간은 중공 통일전선부소속 샤오펀훙인지....마치 우한바이러스연구소 지하실내 인민군생물무기 비밀연구소 귀신이라도 된듯이 감히 무슨 근거로 나홀로 인간에의한 조작된 바이러스가 절대 아니고 자연동물로부터 전염됐다고 단언 확증적으로 공개발표하는지.....과학적 근거를 옌리멍박사에게 공개제시하라~

  • @ERetroAutoDesign
    @ERetroAutoDesign 3 년 전

    유럽도 구렇지만 독일은 현재 마스크 안쓰면 벌금을 부과합니다. 앞서 대중교통에서는 150유로 어제자 뉴스로는 평시 50유로라고 하는데,
    최근까지 거리에서 마스크 쓰는사람 없었어요.

  • @peacejeong5837
    @peacejeong5837 3 년 전 +6

    너무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그런데 미국 탓 하시는 것 같은데, 현 시점에선 미국이 자기 국가 대처 미흡해서 고생하는 점은 물론 맞습니다. 트럼프가 마스크 안 쓰고 다녔고 정부 대처가 미흡하다는 부분 모두 타당합니다. 하지만 발생지인 전염병 차단 이야기 말씀 하시는 부분에서만큼은, WHO,와 미국에서 차단하지 않아서 퍼진 바이러스라고 말씀하시는데, 그럼 당국인 중국은 무엇을 했나요? WHO와 미국이 오기를 기다려야 합니까?
    이 우환바이러스가 최강국인 미국이 조치를 안 해서만 근원지에서 퍼진 겁니까? 적절한 조치 취하지 않은 중국, 그리고 그 시민들 아닌가요? (마스크를 쓰지 않은)
    물론 그 시민들은 발생 소식도 모르고 활보했을 수 있지만, 적어도 중국 정부는 엄하게 대처 했어야 하는데 현지 의사들 말에 따르면, 몇몇 뉴스나, 현지 중국 의사 유트브 등등, 중국 정부가 대처를 명확하게 하지 않았고 심지어 무시, 은폐 했다고 이야기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선 언급 조차 하지 않으시는 점 아쉽습니다. 은폐했다고 은폐한 사실이 없는 게 되지 않는데, 공산주의 중국 위엄...

  • @user-fh8ir3bf6d
    @user-fh8ir3bf6d 3 년 전 +12

    뉴질랜드는 현재 해외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바이러스 감염자가 있지만 철저한 해외 유입자들의 격리로 인해 밖같으로는 치류되지 않고는 못 나오니 코로나 종식이라 해도 영 틀린건 아니예요

  • @user-sg9ih9gx8l
    @user-sg9ih9gx8l 3 년 전

    그 바이러스놈이 온몸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약한곳만 보였다 하면 다 때려보고 공격하는거같아요
    그래서 기저질환 있으신분들
    폐나 혈관 등에 나중에 치명적으로 작용하나봐요 ㅜㅠ
    우리 부모님 위와 장이 안좋으신데 너무 무섭다능..

  • @hhh-yp9it
    @hhh-yp9it 3 년 전 +3

    요약: 중국과 who가 국제적 민폐다
    중국이라 원래 그런 나라라쳐도 who는 무슨 국제기구가 한 일도 없고 중국묻은것같은데 걍 없애거나 완전히 갈아엎어야겠네

  • @sokub3545
    @sokub3545 3 년 전 +3

    코로나는 6가지로 형질이 조금씩 다른 바이러스로 분류되는데 우리나라와 일본에 퍼진것과 미국과 유럽에 퍼진 것은 종류가 다른데 그런 전문적인 설명도 없네 ㅋㅋ

    • @Your_cosmos21
      @Your_cosmos21 3 년 전

      s. ki 바이러스는 계속해서 진화하고 변이 합니다 . 그 인종에 적합한 전염인자로 계속해서 변이해요 인체에 적응하는 과정의 바이러스들은 신체에 특성에 바르게 퍼질수있도록 변이하기때문에 인종마다 다르게 변이되어 퍼지는겁니다. 생물학 조금만 공부해도 아는 상식이에요

    • @user-vu4wp7dq4s
      @user-vu4wp7dq4s 3 년 전 +2

      다음 동영상에 있어...
      굼뱅이앞에서 주름잡냐

  • @user-ku8ku3gz3q
    @user-ku8ku3gz3q 3 년 전 +18

    대처를 못한데가 중국하고WHO라고 생각함

  • @user-tq9xt9hz7t
    @user-tq9xt9hz7t 3 년 전 +10

    야..중국은 한마디도 없고 미국만 졸라 까네

  • @kangmina9504
    @kangmina9504 3 년 전 +7

    제발 본 동영상의 다른편도 보고 왔으면 하는 분들이 많이 보이네요. 영상이 길어 나눠져있습니다. 유용한 내용이 많으니 댓글에서 싸우지마시고 보고 오시고 좋은 정보를 공유했으면 합니다.

  • @dukelee188
    @dukelee188 3 년 전 +19

    최고권위라 불릴수 있는 수준이라 확신하나요?
    전문가라는 허울에 자신의 주장을 덪칠하는건 아닌지.....?
    미국의 책임을 강조하며 중국의 책임에는 왜 침묵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user-mc9qp8de8u
      @user-mc9qp8de8u 3 년 전 +4

      @@ykim1259 분자생물학자일 뿐, 모든 정보를 관제하는 저널리스트가 아니라서 저런 내용은 정확한 근거 없이 말해선 안됐음.

    • @user-zk3kh5l777
      @user-zk3kh5l777 3 년 전 +3

      차이나머니 듬뿍

    • @aaak1102
      @aaak1102 3 년 전 +1

      저게 ㄹㅇ 뒷광고아니냐 뒤에서 황사머니먹고
      앞에서 미국탓하기ㅋ

  • @user-ud3gl3yh2l
    @user-ud3gl3yh2l 3 년 전 +2

    비 전문가인 나도 처음부터 알았던 사실들이 드디어 전문가 분들이 증명해 주시는군요!

  • @CoreValuesOfLife
    @CoreValuesOfLife 3 년 전 +17

    패널들도 조금 지식인들로 구성하면좋을거같은데... 강연자랑 지식량차이가 너무나서 좀 매끄럽진 않네요...

    • @elsie1631
      @elsie1631 3 년 전 +9

      어차피 보는 사람의 레벨은 둘중 하나이거나 그 외의 지식수준인데 그냥 취향차이 같네요.

    • @lauren-ex8x
      @lauren-ex8x 3 년 전 +1

      요즘 예능특유 실업는 소리 쓸때없는 테클없어서 보기편안했어요.

  • @user-nt7vl1dp5g
    @user-nt7vl1dp5g 3 년 전

    뉴질랜드 대외의존도 높지 않나요?

  • @user-gk8mi1wy2j
    @user-gk8mi1wy2j 3 년 전

    초반 WHO의 대응과 마스크 착용에 대한 안일한 생각들이 아쉽습니다.
    2.5단계로 격상된 현시점에라도 모두가 각성하고 조심해서 코로나에서 자유로운 세상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 @dtmlee6694
    @dtmlee6694 3 년 전

    방역학자가 얘기하면 방역위주로 집단 면역 학자가 얘기하면 집단 면역쪽으로 정치인이 얘기하면 정치적으로 기업인이 얘기하면 백신개발이나 규제풀기로, 얘기하는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다를뿐입니다.

  • @user-xr8lx8ku8h
    @user-xr8lx8ku8h 3 년 전 +14

    아니 논점 흐리는 사람들 왜이렇게 많음;
    미국이 2차 세계대전 후에 패권잡고 이제껏 세계 여러가지 방면에서 통제하고 주도해왔던 거 맞음 패권국으로 이득 취할 거 다 취하는 만큼 글로벌 질서 바로잡아야 할 의무도 있음 바이러스도 예외 아니고. 공부 조금만 하면 아는 내용인데 괜히 본인들보다 공부 훨씬 많이하고 잘아시는 멀쩡한 교수님을 왜 반미 취급하고 세뇌시킨다고 말하는 지 모를일;; 대한민국 언론이 더 잘못했다고 봄

    • @user-pc6nb5mf8p
      @user-pc6nb5mf8p 3 년 전

      다들 알고있어요 미국이 주도한거. 과연 초기에 중국가서 확인한다 하면 중국이 눼 돠주십쇼 했을까요

    • @direct091
      @direct091 3 년 전 +3

      제대로 학식을 쌓아본 적이 없으니 일차원적으로 생각하는게 익숙할뿐임

  • @engrosli
    @engrosli 3 년 전 +14

    당시 중국인을 막지 않은건 그것도 잘못한거 아닌가요? 그것도 마땅히 해야할 조치를 하지 않은거 아닌가요? 왜 그 말은 안할까요ㅠㅠ

    • @user-uz7me4tl5i
      @user-uz7me4tl5i 3 년 전 +1

      해외의존도가 높은 나라에선 특별한 이유가 없이 일방적으로 외국인 입국금지라는 조취를 취하기엔, 국가간의 신뢰도 하락 및 그에대한 정치•경제•외교 등의 타격을 무시못하죠.
      다만, 중국내에서만 대확산이 되던 초기 때 WHO에서 좀더 빨리 국제적 비상사태 선포와 더불어 본래 자연스럽게 권고되었어야할 국제적 입국금지를 권고하지 않아서 더 안타까울 따름이에요.
      우리나라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그때 만약 WHO사무총장이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중국에 대한 입국금지조취를 권고했다면, 자연스레 우리나라도 중국인 입국금지에대한 명분이 생길 수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이것도 이제와서 의미없는게 중국에서 C19가 확산이 되던 가장초기때, 가장 먼저 강력하게 중국인 입국금지를 실행했던 나라조차도 높은 확산률과 높은 사망률을 보였으니까요ㅠㅠ

    • @jungpark241
      @jungpark241 3 년 전 +3

      그때 입국한 중국인도 문제지만 그때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 사람들도 문제예요. 우한지역과 중국지역(우한에서 봉쇄전 탈출한 사람) 입국금지를 막지 않은게 제일 문제였어요

  • @user-bc8mu2sd6n
    @user-bc8mu2sd6n 3 년 전

    글로벌화된 세상에 전염병이 돌았을때 전염병이 전파되는 과정을 시뮬레이션 한 논문이 있음. 시뮬레이션 결과 ,대대적인 봉쇄조치에도 대부분의 국가가 전파당했음. 예외적으로 전파가 안 된 케이스가 있었음. 바로 해외 유입이 적은 섬나라의 형태. 그것이 지금 대만과 뉴질랜드임.
    (물론 시뮬레이션이므로 확률적으로 판단해야할 문제)

  • @user-iu6pc5vi4d
    @user-iu6pc5vi4d 3 년 전 +1

    ㅋㅋㅋ 미안한 얘기지만 상식을 부인하는 사람이 있어서 ㅋㅋㅋ 역시
    스패인 독감때 김구선생님도 마스크 쓰셨다.

  • @user-ys3oy2np7j
    @user-ys3oy2np7j 3 년 전 +4

    중국이랑 WHO는 이사태 책임을 어떻게질 것인가

    • @lv.2813
      @lv.2813 3 년 전

      미개한 중국이 책임을 지려고 할까요 걔네는 그딴거 모르는 종자들이에요 애초에 배려,타인이 머리속에 없어요

  • @egnek7807
    @egnek7807 3 년 전 +8

    이 분 배경이 의심스러운데...

  • @user-od7oe3su9l
    @user-od7oe3su9l 3 년 전 +1

    월드워처럼
    코로나바이러스를 잡아먹거나 약하게만드는 백신이있는 바이러스로 잡을수있으면 좋겠다 ㅠ

  • @user-ev6us3lm1y
    @user-ev6us3lm1y 3 년 전

    그러니까.....최소한 밖에서 최소한 일회용 마스크 착용하고요....밀폐된 공간에서 최소한 비말마스크는 착용 합시당^^^^^^

  • @helens6826
    @helens6826 3 년 전 +21

    미국에서 가겠다고했는데 중국이 못오게했는데 왜 이분은 미국에서 조치를취하지않았다고하나요? 우한에서 발생한것맞고 원인을 확실하게 규명해야지요.

  • @heonpark234
    @heonpark234 3 년 전

    뉴질랜드도 대외 의존도가 높습니다.
    관광, 수출입, 유학 등으로 시작되서 경제전반에 타격이 큽니다.
    지금은 다시 발생했지만, 일전에 발병자가 한동안 없을 수 있었던것은 초기 몇주간의 봉쇄조치에 전국민이 고통을 참고 동참했기때문입니다. 뉴질랜드는 마스크 쓰는 것을 이제서야 시작했는데 이부분은 실책입니다.
    한국은 마스크 제대로 쓰기가 인간간 바이러스 전파를 막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임을 증명했다면,
    뉴질랜드는 제대로 설정된 국가시책에 대한 국민들의 적극 참여가 또 다른 가장 효율적인 방법임을 증명했습니다.

  • @willowtree006
    @willowtree006 3 년 전

    어제만해도 코로나의 후유증이 뭐다 뭐다 기사가 났던데 제발 언론의 자극적 보도가 없었으면 좋겠음..또 그런 보도에대해서 이런분들이 정정해주셨으면

  • @user-vv8gh2fs4u
    @user-vv8gh2fs4u 3 년 전 +31

    엄연히 폭로자가 있는데, 자연적으로 생긴 바이러스라고 확신하는건 좀...

    • @azindude7750
      @azindude7750 3 년 전 +1

      바이러스 dna 다 따서 나온 연구결과에요. 유전자 조작한 흔적이 없고 자연발생적으로 생긴거라는거 미국 과학자들 연구결과

    • @user-vv8gh2fs4u
      @user-vv8gh2fs4u 3 년 전 +2

      @@azindude7750 폭로자인 옌리멍 박사는 우한폐렴 최초 연구자입니다. 미국 망명후 인터뷰 한 내용을 보시는걸 추천드려요.

    • @jsw2798
      @jsw2798 3 년 전 +1

      폭로자가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수상하고 인터뷰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알아봐야겠지만. 당장은 확률적으로 전세계 과학자들의 실험과 연구에 따른 데이터를 더 믿어야될듯합니다.
      우린 의심할뿐 직접 밝힐 수 없잖아요

    • @user-vv8gh2fs4u
      @user-vv8gh2fs4u 3 년 전

      @@jsw2798 어제자 옌리멍 박사 인터뷰 보세요 ~

    • @user-vv8gh2fs4u
      @user-vv8gh2fs4u 3 년 전

      @@dlckdwo98 ㅎㅎㅎ 1월부터 폭로 있었어요

  • @eagle22p4
    @eagle22p4 3 년 전

    원인 아는것도 중요하지! 그래야 제 2.3의 코로나 바이러스가 없지!

  • @user-eh3yv3yx2i
    @user-eh3yv3yx2i 3 년 전 +27

    이현숙 ㅋㅋㅋㅋㅋ 장난하냐 ㅋㅋㅋㅋㅋ

    • @ss-nz2qn
      @ss-nz2qn 3 년 전

      장난중인가봅니다ㅋㅋ

  • @wychoi3353
    @wychoi3353 3 년 전

    그래서 스페인독감은 사라졌나요? 아니면 아직도 진행중????

  • @user-ul6nm6lw8t
    @user-ul6nm6lw8t 3 년 전 +1

    3:04초 누구방구뀜

  • @gilmko990
    @gilmko990 3 년 전 +3

    감사합니다, 전문적인 의학정보, 자세한 설명,
    많은사람들이, COVID 19 pandemic, 때문에 셧다운까지 하며, 많은사람들이, 일터에도 못나가고, 가족끼리도 거리두기를 하며,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하며, 마겥에 갈때도 완전무장을 하고 다녀야 하고, 될수있는대로 집에만 있어야하니까요,
    완전백신이 나올때까지요.
    감사합니다, 새로운 정보 기다리겠읍니다.
    좋은하루보내세요.🍀🌺💖💕👌

  • @user-pc6nb5mf8p
    @user-pc6nb5mf8p 3 년 전 +1

    미국은 멍청해서 피해 크게입은 피해자지 탓할게 아님..

  • @porrtocarrilgyumm969
    @porrtocarrilgyumm969 3 년 전 +38

    이 양반도 자기 생각의 프레임에 갇혀있어

  • @ggomaggomak
    @ggomaggomak 3 년 전 +13

    하... 저분 입에서 중국 정부가 맴도는게 눈에 보이는데 괜히 뭔 일 날까봐 who랑 미국탓하는거 같네... 미국이 즈그 나라 관리 못해서 문제긴 한데 어디 허접한 나라나 친한나라도 아니고 중국이 작정하고 숨기는데 어떻게 간섭하냐. who야 이미 중국 똥빨러 된건 그때부터 유명했고... 중국 정부 욕을 하고는 싶은데 괜히 그랬다가 시비 걸릴까봐 말 못하는게 눈에 뻔히 보여서 짠하다 ...

  • @user-bc8mu2sd6n
    @user-bc8mu2sd6n 3 년 전

    역시 공포는 미지에서 오는 것 같습니다.

  • @yongcho6119
    @yongcho6119 3 년 전 +17

    핵심은 교묘히 감추네요... 참 씁쓸하네요.

    • @ravell193992
      @ravell193992 3 년 전 +1

      핵심이 뭐에요? 듣고싶네요.

    • @seven-year7332
      @seven-year7332 3 년 전 +1

      저도 궁금하네요~그 쪽이 생각하는 핵심이 뭐예요?

    • @Lucas-dt1yf
      @Lucas-dt1yf 3 년 전

      핵심이 뭐냐 씨부려봐라..

    • @user-ik7rx5eg7r
      @user-ik7rx5eg7r 3 년 전

      뭐 그 핵심이 중국이 만든 바이러스가 코로나라고 말하고ㅠ싶은거냐?

  • @user-nx8vn6fe8v
    @user-nx8vn6fe8v 3 년 전 +1

    어떤나라에서 시작됬던 빨리 코로나가 사라지면 하는마음입니다

  • @daddyjohn3697
    @daddyjohn3697 3 년 전

    11:22 가스유출 소리

  • @user-cw5px8fl5x
    @user-cw5px8fl5x 2 년 전

    1년후에 지금 보는데 난지금 감염되서자가격리중이다
    결국은 답은 집단면역으로가는게답이였다

  • @user-qm7ze7gg4c
    @user-qm7ze7gg4c 3 년 전 +1

    피라맥스가 답이다.....

  • @tvNSTORY_official

    9월의 #미래수업
    (5회) "코로나가 쏘아올린 돈" - 9.15 (화) 저녁 7시 45분
    (6회) "코로나 이후, 알파 세대의 미래는?" - 9.22 (화) 저녁 7시 45분

  • @user-ur5jc1ox5t
    @user-ur5jc1ox5t 3 년 전 +1

    그니까 답이 뭐여

  • @ujkslaldjsmam
    @ujkslaldjsmam 3 년 전

    패널들 중간에 고수님 말 끊지 말앗으면 추임새 거슬린다ㅠㅓ

  • @user-ol3bf7em7r
    @user-ol3bf7em7r 3 년 전 +2

    중요한 정보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근데
    "인공적으로 만든바이러스가 아니라고 여러논문의 결과가 나왔는데 계속 안 믿는 사람들은 말할필요가 없는 사람들이고"
    --> 이발언부분이 좀아쉽네요.
    "여러논문들의 결과로 자연발생적 바이러스가 좀 더 합리적이라고 본다." 로 하셨다면 괜찮았을것같은데..
    저는 비전문가이지만, 이번 바이러스가 인공인가 자연발생적인가 100% 결론 내리기가 힘들다고 봅니다..
    인공적으로 만든 바이러스로 의심하는 논문들도 있고 그걸 설명해주시던 또다른 전문가유튜버선생님의 합리적인 의심도 굉장히 신빙성이 있고 중국을 탈출한 엔리멍 인터뷰도 그렇고....
    이론을 떠나서 현실 체감상 그렇습니다.... 저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도 느끼는 부분이구요.

    • @ahrns11
      @ahrns11 3 년 전

      맞아요. 제가 기억하기로 공식적으로 우한연구소에서 만든 바이러스라고 몇달전에 인정한걸로 아는데 또 다른말씀하시네요

    • @user-fr2qs2pu6x
      @user-fr2qs2pu6x 3 년 전

      저도요. 그 발언에서 뭐지? 했어요 중국탓하는 사람은 어떤말이라도 다거른다.. 뭐 이런느낌도 들었네요..

  • @beibee1926
    @beibee1926 3 년 전

    와 잘 들어보이까 반미친중이신 여사님이셨네

  • @user-vq1tu2yu8b
    @user-vq1tu2yu8b 3 년 전 +20

    저거 미국탓은 쫌

  • @user-if3cx7wz6q
    @user-if3cx7wz6q 3 년 전

    완치자부작욕 정확히알고십어요

  • @user-su5bm2dg7l
    @user-su5bm2dg7l 3 년 전 +1

    스마트폰에 정법앱,유튜브에 "정법강의"가 1~10,200강 이상 있습니다 최신강의가10,001강~10,200강이상있습니다모든 어려움 궁금증 검색 가능합니다 점검해보시고 좋으시면 주위 가족 지인분들과 공유하세요..

  • @Young-te3uq
    @Young-te3uq 3 년 전 +2

    분자 생물학?..

  • @eunyoungpark6571
    @eunyoungpark6571 3 년 전

    뉴질랜드는 어케 종식을 한거지 ㅠㅠ 천국인가 ㅠㅠ

  • @kimmin3125
    @kimmin3125 3 년 전

    여러가지 휴유증에 대한 질문을 했었으면
    좋았을걸....

  • @jimmyvlee4904
    @jimmyvlee4904 3 년 전 +8

    조치를 안한게 아니라 못했지... 중국이 숨기는라 바빴는데

  • @taccom7219
    @taccom7219 3 년 전 +2

    1:48 흫 이거뭐임?

  • @user-zk3kh5l777
    @user-zk3kh5l777 3 년 전 +12

    미국이 적폐다 이게 결론이네 ㅎㅎ 차이나머니 대단하다

  • @user-um4ss1li5e
    @user-um4ss1li5e 3 년 전

    7:00 그치만 파주 스벅..

  • @sdoafhwheab
    @sdoafhwheab 3 년 전

    과학적으로 명확하다고 했는데 옌리멍 박사는 그럼 뭡니까?

  • @servantsuper8712
    @servantsuper8712 3 년 전

    해외 유입인구 안 막은 잘못은?

  • @justloveNY
    @justloveNY 3 년 전 +20

    저도 자연현상에서 코비드19이 나왔다고 믿고싶지만 왜 그연구원들이 작년8월쯤 우한에서 다들 급하게 자기나라로 도망쳤을까요? 자연에서 발생했다는걸 증명하시면서 알려주시면 더많은사람들이 믿지않을까요?

  • @user-wo6zk1dx2i
    @user-wo6zk1dx2i 3 년 전

    안현모씨 미모만큼이나 똑똑한것같다

  • @user-gc7og5oy4d
    @user-gc7og5oy4d 3 년 전 +6

    미국탓하기 시작한 부분부터 신뢰도가 덜어지는 것 같습니다... 특히 짐승에서부터 만들어졌다는 주장을 믿지않는사람들과 과학자들을 웃음거리로 만드려하면서도 딱히 자기 주장에 대한 뒷받침은 제시해주지도 않네요ㅋㅋ

    • @ss-nz2qn
      @ss-nz2qn 3 년 전

      그러게요 저런사람들이 전문가라니..그리고 여기저기 다니며 뇌피셜이나해대니..

    • @user-jl1fc8vm6e
      @user-jl1fc8vm6e 3 년 전

      서울대 교수 수준 자알~~봤습니다

  • @hyung8846
    @hyung8846 3 년 전

    뉴질랜드같이 인구밀도 낮은나라나 가능한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