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해군의 중립외교, 선택 아닌 필수였던 이유 l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11. 24.
  • #어쩌다어른 #설민석 #한국사
    #광해군
    ▶RE:VIEW 다시보는 tvN 인사이트◀
    0:14 → 첫 번째 이유, 명나라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왕
    2:29 → 두 번째 이유, 선조 때부터 시작된 여진에 대한 정보 수집
    5:03 → 세 번째 이유, 임진왜란을 통해 얻은 경험
  • 엔터테인먼트

댓글 • 739

  • @tvNSTORY_official
    @tvNSTORY_official  4 년 전 +58

    0:14 → 첫 번째 이유, 명나라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왕
    2:29 → 두 번째 이유, 선조 때부터 시작된 여진에 대한 정보 수집
    5:03 → 세 번째 이유, 임진왜란을 통해 얻은 경험

    • @oo1n368
      @oo1n368 3 년 전 +1

      목차정리 ㄳ합니다

    • @ssoso5525
      @ssoso5525 3 년 전

      인트로 뚜둥 발견의 즐거움 나올때 본영상 볼륨이랑 좀 맞춰 주세요 너무 커요ㅠㅜ

  • @user-wd8bq8io9j
    @user-wd8bq8io9j 4 년 전 +7

    설민석선생님의 역사강연 넘넘 재미나고 실감나요
    볼때마다 느끼는게 많아요

  • @user-zn8re3tv2u
    @user-zn8re3tv2u 4 년 전 +2

    감사합니다

  • @yulongasmr5133
    @yulongasmr5133 4 년 전 +10

    귀에 쏙~ 들어오는 명강의!!!

  • @user-ud3gl3yh2l
    @user-ud3gl3yh2l 4 년 전 +15

    저글은 지금의 우리 국민모두가 가져야하는정신이다 우리가 나라의 주인이기 때문이다
    왕대접 못받는건 어리석은 주인이기 때문이다

  • @user-mr8df8vh6g
    @user-mr8df8vh6g 4 년 전 +10

    말씀 의미있게 잘 듣었습니다. 반드시 평화외교입니다.

  • @redninga65
    @redninga65 3 년 전 +4

    아.. 설민석 선생님의 목소리로 보고, 듣는 광해군의 중립외교는 목이메일 정도로 감동적입니다.

  • @user-gw1su8wd3s
    @user-gw1su8wd3s 4 년 전 +30

    존나 잘가르친다 진짜

  • @shanghaixian4951
    @shanghaixian4951 4 년 전 +3

    어쩜 역사를 이렇게 재밋게 이야기할수 있어요!짱 입니다 !

  • @cyx0406
    @cyx0406 4 년 전 +85

    군생활 5년햇는데 설민석씨가 한 말 정말 많이햇슺니다 대항군 상대로 훈령하는것도 힘들어 죽는데 전쟁은 진짜 안되겟다 다죽겟다 생각햇엇죠

    • @user-jn9iu3sj3f
      @user-jn9iu3sj3f 4 년 전

      흙수저들만 군대가잖아요 ㅋ 난 아빠가 빼줬는데 흙수저 ㅇㅈ?

    • @user-vh1ky1zv6x
      @user-vh1ky1zv6x 4 년 전 +27

      ᄋᄒ 흑수저 ㅇㅈㄹ 하네 대가리 처 맞을려고

    • @user-rk8mv4qq9y
      @user-rk8mv4qq9y 4 년 전 +10

      @@user-jn9iu3sj3f 뭔개소리임 ...?

    • @user-hz4ft3kc2z
      @user-hz4ft3kc2z 4 년 전 +19

      엘지일가는 흙수저라서 군대감? 대가리 깨진소리 하네ㅋㅋ 의무를 어쩔수없이
      이행하지못한건 이해하지만 적어도 군인을
      모욕하면 안되지 이나라의 최후의 보루인데
      부끄러워 하지못할망정 ㅉㅉ

    • @kal1879
      @kal1879 4 년 전 +10

      @@user-jn9iu3sj3f 군대를 어케 빼주냐. 좋고 편한곳으로 빼줬다면야 이해라도 되는데. 국회의원도 못 빼주고 편한곳으로 보내주는게 다 아님?

  • @bigskyy8077
    @bigskyy8077 4 년 전 +14

    이렇게 흥미있는 역사는 설형만이 할 수 있다.

  • @yuyu-fn2uk
    @yuyu-fn2uk 4 년 전 +11

    역사라는게 정말 씁쓸하다
    왜란으로 쑥대밭 된 사회가 호란으로 처참해지고 경신대기근까지......

    • @user-po5sj5bt7m
      @user-po5sj5bt7m 3 년 전 +1

      맞네ㅋㅋ생각 안하고 있았는데 시기상 다 겪은 세대도 있었겠네

  • @user-vn2ug3bz2x
    @user-vn2ug3bz2x 2 년 전

    귀에 착착 들어온당

  • @TheFreejuni
    @TheFreejuni 4 년 전 +2

    설박사님...오늘도 감동

  • @user-hk1iz7tv4l
    @user-hk1iz7tv4l 4 년 전 +261

    맞는 소리 하는 사람이 힘을 얻는 사회가 되도록 건강한 정치를 만듭시다

    • @4leaf606
      @4leaf606 4 년 전 +2

      ㅇㅈ

    • @user-rz9wi9kk8r
      @user-rz9wi9kk8r 4 년 전 +15

      @@dlckdwo98 ?

    • @user-vm4lt3dg9k
      @user-vm4lt3dg9k 4 년 전 +2

      @@dlckdwo98 ?

    • @hw5532
      @hw5532 4 년 전 +9

      @@dlckdwo98 현 정부가 가장 못하는 게 외교 경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

    • @user-fj7kj6gg6u
      @user-fj7kj6gg6u 4 년 전 +4

      @@hw5532 이스라엘fta 인도네시아 cepa는 잘했다고할수있지만 미국과의 관계는 매우아쉽죠 무슨 중국이청나라 미국이 명나라인것마냥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균형외교 ㅇㅈㄹ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to4ub7is5k
    @user-to4ub7is5k 4 년 전 +231

    인조반정이 아니라 인조반역이다

  • @user-pc4rt8ms7j
    @user-pc4rt8ms7j 4 년 전 +1

    3:30 가토랑 고니시랑 그림 바뀌었어요

  • @user-nr9pr3wc2m
    @user-nr9pr3wc2m 4 년 전 +30

    저때나 지금이나 별차이가 없구나 나라에 힘이 약한건 ㅜ

    • @user-tn4mn1fm7i
      @user-tn4mn1fm7i 3 년 전 +1

      양쪽에일본이랑중국있으니까
      착시효과

    • @eun_love.k
      @eun_love.k 3 년 전 +1

      @@user-tn4mn1fm7i 지금은 일본이 아니라 미국이랑 중국에 새우 등 터지는거지ㅋㅋㅋㅋㅋㅋ

    • @user-tn4mn1fm7i
      @user-tn4mn1fm7i 3 년 전 +1

      @@eun_love.k 사이에있으니까

    • @user-pb8qd5kk2d
      @user-pb8qd5kk2d 3 년 전 +1

      우리나라는 고려때는 그렇다 쳐도 조선은 중기에는 명과 청, 말기에는 청과 일본, 또는 서양열강에 둘러싸이는 형국이고 또 지금은 중국공산당하고 미국 이 두나라에게 둘러싸이고.. 참.. 우리나라는 터전이 않좋음.. 한반도 자체가..

  • @holhohoho
    @holhohoho 4 년 전 +14

    tvn인사이트라고하는 소리가 너무 크네요 영상에 비해서

  • @user-zp6md8cg4q
    @user-zp6md8cg4q 4 년 전 +17

    중립외교도 아니였음 그리고 만주족놈들은 중립외교했어도 무조건 쳐들어왔을것임.. 단지 광해군은 시간을 벌여서 군을 강화했을거라고는 생각은 함.

  • @user-hu8zo8in2p
    @user-hu8zo8in2p 4 년 전 +59

    잘한건 잘했다고 못한건 지적하고 못한것때문에 잘산것까지 싸잡아 욕할 필요 없음

  • @myung1607
    @myung1607 4 년 전 +252

    광해군때 중립외교가 현명한 선택이다 나중에 인조가 국제정세모르고 명나라하고만 친하고 여진족 오랑캐취급하니까 명분만들어서 쳐들어오고 왕으로서 굴욕당하지

    • @user-yx1ng1qd5t
      @user-yx1ng1qd5t 4 년 전 +8

      당시 국제정세로따지면 명나라편에서는게 맞는데요
      국력만따져도 정상적인사람이면 아무도 명이 질거라고생각을안합니다 위충헌같은 개새끼랑 원숭환죽게만든놈 간신들과 그걸 곧이곧대로믿어준 황제새끼가문제지

    • @user-yx1ng1qd5t
      @user-yx1ng1qd5t 4 년 전 +5

      그리고 정세를떠나서 유교사회+명이해준거때문에
      신하들한테 욕을오지게처먹습니다
      만력제가 원정군만10만넘게파병하고 곡식을 수백만석을뿌려서 명을등지는건 걍 민심을등지는거나 마찬가지인 시기였습니다

    • @loveisnothing2779
      @loveisnothing2779 4 년 전 +9

      게다가 지 아들 의심해서 개지랄 떨다가 벼루로 머리 깨 죽임.
      그때 죽이지 않았다면 과학발전 어마어마했을 것임

    • @user-yx1ng1qd5t
      @user-yx1ng1qd5t 4 년 전 +2

      @@loveisnothing2779 과학발전이요? 무슨근거로요?
      그 아들도문제가있던게 그새끼가현명했으면
      삼배고두해서 청나라극혐하는아버지앞에서 청나라우호발언하진 않았겠죠

    • @xnclsien
      @xnclsien 4 년 전 +16

      알렌하르트 뭘 명나라편에 서는게 맞는거야 그 때 명나라 쇠퇴하고 있었는데 ㅋㅋㅋㅋ 그래서 병자호란 일어나고 백성들 끌려가고 그랬냐? 꼭 말도 안되는 소리 씨부리면서 남들 yes라고 할 때 no라고 해야 멋있는 거라 생각하는 ㅅ끼들이 있어요 꼭

  • @slash5051
    @slash5051 3 년 전

    확실히 저렇게 말해주니까 교과서로 배울때는 왜 그랬지 라고 느꼈는데 저말을 들으니까 결국 백성의 부모로써 어쩔수없구나.. 또한 안쓰럽다는게 느껴지네요

  • @young9153
    @young9153 년 전 +1

    전쟁이 절대 일어나선 안되는건 그때나 지금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 @user-fi8tr2vu1g
    @user-fi8tr2vu1g 3 년 전 +2

    사도세자도 그렇고 광해군도 그렇고 역사에 만약은 없다지만 조선을 크게 바꿀만했지만 그러지 못했던 참 안타까운 인물들임...

  • @user-qe5nq2ic4r
    @user-qe5nq2ic4r 4 년 전 +1

    이영상 몇화 인가요?

    • @wnltnrl12
      @wnltnrl12 4 년 전

      이장호 92회 2017.07.13 이에용

  • @user-ge2gb8to5q
    @user-ge2gb8to5q 4 년 전 +17

    살기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음

  • @llawliet5859
    @llawliet5859 년 전 +2

    광해군 떨려나고 인조가 집권하고 나서
    청나라가 바로 쳐들어온거 보면 중립외교가 신의 한 수 인게 맞음

  • @user-ks7fe2cl2p
    @user-ks7fe2cl2p 2 년 전

    뮤지컬을 찍으시네 ㄷㄷ

  • @user-ui2xu6bf9j
    @user-ui2xu6bf9j 4 년 전

    0:10김분대장이 왜 저기있어ㅋㅋㅋㅋㅋㄲㅋ

  • @2RuNy4ng2
    @2RuNy4ng2 4 년 전 +100

    선조나 광해군이나 어느정도 실드칠건 있는데 인조는 진짜 답없는거 같음

    • @id7550
      @id7550 4 년 전 +3

      선조 실드칠 부분이란게 어떤게 있나요? 듣기로는 조선시대 최악의 왕을 선조로 뽑던데...

    • @mr.mayhem6663
      @mr.mayhem6663 4 년 전 +26

      @@id7550 그래도 정치적 능력이나 인재부문 선별에있어선 탁월했다고합니다. 김성일이 낙관론을 주장했을때도 안믿고 전쟁대비를 하기도 했고 전후처리도 잘했다고 합니다. 이순신을 뽑은것도 그렇고... 다만 자기가 뽑았으면서 스스로 하늘이 내려준 치트키를 걷어찬것, 아예 서렌치고 광해군에게 물려준다음 의주로 런하려고 했던것, 초창기에 잘했던 견제정치의 후반좆망화, 공신책봉문제의 그놈의 세균 때문에 앞선 선의 평가가 지구밑바닥까지 뚫린건데...자업자득이죠 ,

    • @user-wh2mu2ro3k
      @user-wh2mu2ro3k 4 년 전 +4

      @@id7550 최악은 연산군 아닌가요?

    • @jjunk15748632
      @jjunk15748632 4 년 전 +4

      선조는 높게 평가 받는게 인재등용 잘해서 적재적소에 배치한 것.
      이순신도 등용했을때 조정에선 쉴드치는 사람이 류성룡 정도 밖엔 없었음.. 광해군이 후금이랑 친하게 지내려해서 조정 내 파워게임에서 밀렸다는 시각이 맞을 듯합니다.
      인목대비 폐위,영창대군 정도 죽인거야 그당시 조선 선대왕들 봐도 전례가 있는 상태였고(태종,세조) 다만 정치적 기반이 그들처럼 탄탄하지 못했지만요

    • @mr.mayhem6663
      @mr.mayhem6663 4 년 전 +6

      @@user-wh2mu2ro3k 개인적 생각이지만 연산군의 폭정이나 선조의 트롤이나 최악인건 마찬가지지만 연산군때는 폭정으로인해 나라 내부로 썩은거라면
      나라내부의 조정으로 어떻게든 고칠수는 있지 않을까..의 경우였던 연산군과는 달리, 선조는 내부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들었던 전란을 치트키를 내려줬음에도 스스로 결국 걷어차 조선을 날려버릴뻔한게 더 크다고 봅니다.
      쉽게 말하면 연산군의 폭정은 뜻있는 몇몇이 쉽게 반정으로 이룰수있는 어찌보면 간단하게 이룰수있는 최후의 해결책이지만 전란은 그러지 못하다는것입니다. 그래서 전 선조를 최악의 왕이라고 생각합니다.

  • @user-uk5cc8yc9h
    @user-uk5cc8yc9h 3 년 전

    말과 봇으로는 전쟁을 막을수도 수행할수도 없습니다

  • @commark5210
    @commark5210 3 년 전 +3

    광해 중립외교 한적없습니다
    광해군은 일제시대에 만주국 정당성때문에 일제에의해 미화된 인물이고
    궁궐공사에 미쳐서 사르후전투에서 상황보고 항복하라고 한겁니다 왜냐? 궁궐지을 돈을 군자금에 쓰기 싫으니까요 ㅋㅋㅋ
    실제로 대동법 반대한 임금입니다.
    제발 이런 잘못된역사보고 광해군 옹호 하지마세요
    일제 식민사학이 깃든역사를 검토없이 교과서에 기재한 우리나라의 잘못입니다.

  • @user-zn8re3tv2u
    @user-zn8re3tv2u 4 년 전 +1

    백성을 위하는 마음이 존경스럽습니다

  • @gudxorrj
    @gudxorrj 3 년 전 +1

    전쟁은 안돼.
    난 지금 전쟁중에있다.
    결혼 자체가 전쟁...

  • @pjisoo17
    @pjisoo17 4 년 전 +11

    토멘사피셜 : 중립외교라고 한건 외람된 사실이다. 병력의 2/3가 갈려나갈때까지 항복안하는게 어찌 싸우는 척이라고 할 수 있는가? 광해군의 현실인식이 정확했던건 사실이나 둘 사이에서 저울질한건 아니다. krplus.net/bidio/h898dmGoZZaXZmU 18:52

    • @user-un8xk6mt2x
      @user-un8xk6mt2x 4 년 전 +3

      토멘사는 학문적 역사 / 이런 예능은 예능적인 역사.

    • @user-uk1ws6wg9i
      @user-uk1ws6wg9i 4 년 전 +2

      @@user-un8xk6mt2x 예능적 역사는 구라쳐도 됨?

    • @user-wc7qq2jp5b
      @user-wc7qq2jp5b 4 년 전 +3

      @@user-un8xk6mt2x 씹 예능적 역사는 또 뭔데 ㅋㅋㅋㅋㅋㅋㅋ

    • @user-ji4vr6uf4g
      @user-ji4vr6uf4g 4 년 전 +1

      @@user-wc7qq2jp5b 연극과 출신이 광대짓으로 흥미유도

    • @K8_V6_owner
      @K8_V6_owner 3 년 전

      예능적 역사에서는 북한 미화해도 괜찮지 존슨아?

  • @bluewolf1120
    @bluewolf1120 년 전 +2

    딱 지금 러시아와 서방사이에서 필요한 정책이네요. 중국 러시아 인도를 포함한 브릭스가 청나라고 미국과 우크라 그리고 서방(eu+japan)이 명나라나 기타 강대국이네요 예:대영제국

  • @ddongcolor9
    @ddongcolor9 9 개월 전 +2

    광해를 욕하는 사람 특:
    학창시절에 공부안함
    (중립외교 교과서에도 수록된 내용. 현대에와서 조선시대에 가장 잘한 외교라고 일컫는 외교정책임)

  • @user-gk9ke1xd1x
    @user-gk9ke1xd1x 4 년 전 +13

    무리한 국가 공사로 돈이 없는대 전쟁은 무슨 돈으로 하나

    • @TV-jr2ik
      @TV-jr2ik 4 년 전

      특히 대한제국이 레전드
      서양 왜놈식 건물 지을돈으로 총이나 만들지 ㅋㅋㅋ

    • @TV-jr2ik
      @TV-jr2ik 4 년 전

      총 만들려고 일본에 돈빌리는거면 이해하는디..ㅜ

    • @user-je4vt2qy4u
      @user-je4vt2qy4u 4 년 전

      그냥 고종이 뒤지게 무능한거임
      양무호사건부터 즉위40주년파티까지해서

  • @user-ev7qy1me1o
    @user-ev7qy1me1o 4 년 전 +350

    광해군 아무리 욕먹을 짓 햇다고 하고 중립외교 맞네 아니네 하지만 인조보다야 백만배 나은 왕이란건 부정할 수 없음.

    • @user-ny7ff4tq1q
      @user-ny7ff4tq1q 4 년 전 +8

      인조하고 비교해서 더 욕먹을만한 왕이
      사화 이후 연산군 말고 있나요

    • @user-tendo
      @user-tendo 4 년 전 +6

      연산군, 선조, 인조가 제일 쓰레기
      철종, 고종은 걍 개불쌍한데....

    • @user-ny7ff4tq1q
      @user-ny7ff4tq1q 4 년 전 +24

      텐도 선조는 살짝 고평가 해주자면
      사람 뽑는 눈깔은 수준급 아닌가 싶어요
      이순신을 수군으로 배치함으로써 전쟁의 승리를 가져다 주게 만든것도 어찌보면 선조의 결정이었음요. 이순신의 승진이 진짜 파격적인 승진이었걸랑요
      근데, 이새끼의 찌질함이 자기에 대한 평가를 시궁창으로 만들었지만

    • @IngGan474
      @IngGan474 4 년 전 +5

      ? 중립외교 했다곤 하지만 사실상 한건 아니고 애초에 이미 후금은 정묘호란 당시 기근떄문에 올수밖에 없었고 뭣보다 인조도 중립외교했음

    • @user-yc9px3dg5b
      @user-yc9px3dg5b 4 년 전 +28

      내알기로는 다른데,
      후금이 조선에 화친을 제의할때, 처음에는 형제의 나라로 제의를 했음. 이에 거절을한게, 조선이고, 이후 존심상하니, 이번에는 공격적으로, 부모의나라로 섬기라 경고함.
      두차례나 제의를 한게 후금임.
      후금은 조선에 호의적이었음을 알수있음.
      그리고 그거또한 걷어찬게 인조고.
      인조반정때의 명분자체가 명을배신할수없다는게 명분인만큼, 중립외교를 하지않았고, 시대상황에 어두운 인조가 맹목적으로 명을 따르고 후금을 매몰차게 대우한 결과가 병자호란인것.
      병자호란이후에도 북진정책을 준비한것으로 보아, 절대인조는 중립외교하지않았음.
      광해군은 시대상황을 잘인지한 명군이고,
      인조는 입만산 머저리 서인들과 권력싸움을 위한 명분으로 백성을 고생시킨 암군임.

  • @jhkim7857
    @jhkim7857 4 년 전

    오 처음이네

  • @user-qc5dx2gl6c
    @user-qc5dx2gl6c 4 년 전 +89

    조선 역사만 보면 화가 치밀어 오른다 하...

    • @user-ye4iu6ne9p
      @user-ye4iu6ne9p 4 년 전 +4

      지금도 전쟁을 피하는 지도자는 인기가 떨어질 수밖에 없죠. 동맹도 아닌 아버지의 나라를 버리는게 쉽지가 않았으니. 국민이 똑똑해야 합니다. 국제외교는 법과 상식이 통하지 않는 야생입니다

    • @user-es1tk9lg8q
      @user-es1tk9lg8q 4 년 전 +1

      그때나 지금이나 정치하는것들은 똑같아요

    • @Jookson
      @Jookson 3 년 전

      맞아요
      미래 시점에서 보니 그렇겠지만 정말 속터집니다

  • @user-sx7er3ot3z
    @user-sx7er3ot3z 4 년 전 +1

    아무리 봐도 각성해서 변할거라곤 기대 할 수 없음 과거의 훈장들과 현재의 자국들이 다른게 없어

  • @bostongray6660
    @bostongray6660 4 년 전 +24

    현실적인 사람...

  • @user-eh6kx3yk5k
    @user-eh6kx3yk5k 2 년 전 +2

    조선 최고의 군주죠

  • @user-fy8rq6ne6r
    @user-fy8rq6ne6r 3 년 전

    근데 나머지 신하들이 반대한이유가 임진왜란때 명나라가 너무 많이 도와줌ㅁ

  • @yjg0522
    @yjg0522 3 년 전 +1

    하지만...고려천자 만력제를 버리는거니깐...명분이 도저히...

  • @user-mi2wp2lj3y
    @user-mi2wp2lj3y 4 년 전 +5

    설쌤 손가락 딱할때 소리가 너무 좋아여

  • @miumiuoppa5759
    @miumiuoppa5759 4 년 전 +2

    광해군 레전드 즉위 당시 영의정 이원익(오리) 좌의정 이항복(오성) 우의정 이덕형( 한음) 이었음그러나 2년만에 말아먹기 시작함 폐위 당하는것에는 이유가 있음

  • @lmg_8416
    @lmg_8416 4 년 전

    이거 혹시 snl에서 나오는 이방계편인가 그때 나온 이방계가 지금 말하는 방계인가요?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4 년 전

      아뇨 쉽게말해 부모님과 아들딸이 직계고 언니오빠동생과 그들의 자식이 방곕니다
      선조는 명종의 형 덕흥대원군의 후손이였기에 방계예요

  • @user-gw2zu5do2r
    @user-gw2zu5do2r 3 년 전

    그렇게 무서운 여진족을 상대로 혁혁한 공을 세웠던 신립이 왜병에게 대패했던 이유가 뭔지, 조총을 지닌 왜병을 박살낸 여진족에게 화약무기가 충분했는지 궁금하군요. 탄금대의 미스터리를 풀 수 있는 단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 @llawliet5859
      @llawliet5859 년 전

      탄금대 전투는 미스테리라고 할 것도 없음 그냥 명백한 신립의 오판
      부하들 말대로 그냥 문경새재에서 자리만 지키고 있어도 일본군이 함부로 공격 못했을텐데
      참 그넘의 고집이 뭔지

    • @user-gw2zu5do2r
      @user-gw2zu5do2r 년 전

      @@llawliet5859 임용한 박사님이 관련 영상 제작하신 것 있습니다. 그렇게 단순한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이만...

  • @bigbody2959
    @bigbody2959 3 년 전 +2

    이양반 사실검증 없는게 너무 많음 ~
    역사학자는 사실에 기반해야 하는데
    사실과 상상 판타지가 교묘하게 섞여있음~
    가토 강원도가 아니고 길주까지 내려왔지~

  • @user-zn8re3tv2u
    @user-zn8re3tv2u 4 년 전 +1

    여진족!

  • @user-rt9dr3bt9x
    @user-rt9dr3bt9x 4 년 전 +8

    군대 전역을 한지 거의 20년이 넘었지만.. 훈련이 힘든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닥치면 다한다는 말... 정말 대단한 말이죠.. 하지만.. 전쟁만은 안된다는 그말 정말 정답 입니다.

  • @otl0706
    @otl0706 년 전

    선조의 큰아들이 아닌 둘째아들이라는 이유로 명이 광해군을 인정해주지 않았음 또한 여진족은 조총을 들고있던 왜군을 말만 타고 이길정도로 쌔서 조선이 당연히 질것이라 생각했을것. + 임진왜란때 경험으로 전쟁을 한다는것은 정말 큰 위험이라고 생각했기때문

  • @user-vs6my5dv3c
    @user-vs6my5dv3c 4 년 전 +121

    정말 아쉬운 왕 광해 ㅠㅠㅠ

    • @user-uk1ws6wg9i
      @user-uk1ws6wg9i 4 년 전 +2

      뭐거 어쉬움?

    • @kyunghyebong221
      @kyunghyebong221 3 년 전 +2

      @@user-uk1ws6wg9i 영상 안보시나요

    • @user-uk1ws6wg9i
      @user-uk1ws6wg9i 3 년 전 +2

      @@kyunghyebong221 ㅋㅋㅋㅋㅋㅋ 설민석 저거 뻘소린데 ㅋㅋㅋㅋ

    • @user-sm6qp2ik5b
      @user-sm6qp2ik5b 3 년 전 +1

      @@user-uk1ws6wg9i 뭐가 뻘소리인지 설명 좀 ㅋㅋ

    • @user-uk1ws6wg9i
      @user-uk1ws6wg9i 3 년 전 +3

      @@user-sm6qp2ik5b 광해군이 선조의 전후복구를 옥사랑 궁궐병으로 날린건 알지?

  • @freeman4823
    @freeman4823 2 년 전

    군대생활 이등병때 생긴 사건들;
    83.10.9아웅산폭발사건,83.9.1KAL기 피격 사건......
    초대형 사건이 연이어 이등병때 전방포병했을때 일어남...
    그때 실전전투태세를 명령받고 새벽4시를 기해서 북한에 공격하기로 했었음..
    밤새 잠못들고 뒤척이다 새벽4시 비상벨울리자, 이제 죽는구나 생각하면서 대포가 있는 곳으로 뛰쳐나가 전투태세에 돌입함...
    다행히 실제 발포는 없었지만..23살짜리 마음은 ....말잇못.

  • @karihandae
    @karihandae 4 년 전 +2

    세자 츼윽뽕?

  • @user-zp6md8cg4q
    @user-zp6md8cg4q 4 년 전 +18

    그리고 토멘사가 더 디테일하면서도 재밌음.. 역사전문가중 군사전문가가 있어야 디테일하지.. 그 시대 팔기군이 왜 강했나 이런것도 없으니 이건 뭐

    • @philippeauguste9796
      @philippeauguste9796 4 년 전 +5

      설강사님도 나름 전문가 이긴 한데 임용한 박사님한테 못 비비죠 ㅋㅋ 확실히 디테일한 연계성이 떨어짐

    • @AF-qk8ty
      @AF-qk8ty 4 년 전

      솔직히 역사강의로는 토멘사가 넘사벽이지

    • @sekijeong133
      @sekijeong133 4 년 전 +5

      그럼 그거봐 임마 이걸 왜보고앉아있어

    • @user-op8gt1yb2r
      @user-op8gt1yb2r 4 년 전

      아무래도 강사와 연구가의 차이라고 할까요?

    • @user-jh1gu6mv8b
      @user-jh1gu6mv8b 4 년 전 +5

      설민석만큼 몰입도있고 쉽게 가르쳐주는 강의는 연구 30년한 박사도 못비비지

  • @user-cw3li8ry3c
    @user-cw3li8ry3c 3 년 전 +1

    설민석 저 강사분 언젠가 드라마나 영화에서 왕으로 한 번 나와줬으면 좋겠다. 잘 어울릴 것 같아 ㅎ

  • @zza8810
    @zza8810 3 년 전

    인트로 ‘발견의 즐거움 TVN 인사이트’ 들을 때 마다 너무 깜짝놀래 이씨...

  • @user-zc6it5tu9w
    @user-zc6it5tu9w 4 년 전

    ㅜㅜ 다들 죄다 똑똑하시네여..
    역사는 다잊어먹고, 드라마 나 영화 로도
    역사 이야기는 회피하는데..
    설민석 선생님 한테 놀라고,여기 댓글토론에
    또 놀라고..다들 똑똑하십니다~
    통촉하여 주시옵서소

  • @SeaKing_Bonobono
    @SeaKing_Bonobono 3 년 전

    차라리 광해가 철저하게 명나라에 붙어서 은을 받아와 그 은으로 은본위제 경제를 구축하고 프로이센식 군국주의로 갈아탔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 @user-wo4dz2qy1z
    @user-wo4dz2qy1z 4 년 전 +1

    중립외교라기보단 그냥 중간에서 간본거지. 명나라 파병요청에 쨌든 임란때 도와준것도있고 사대주의국가니까 보내줬는데 후금한테 털리니까 항복하고 후금과 딜하고. 광해가 계속 왕위에 있었다고 하더라도 후금이 조선쳤지. 다만 인조처럼 한방에 안가고 시간 조금 벌면서 나름 대비하고 깨졌겠지. 아무리 대비한들 이길 수 없는전쟁인데 인조처럼 굴욕적으로 항복하진 않았을거란 이야기.

    • @user-ol9rd7cp9f
      @user-ol9rd7cp9f 4 년 전

      개같이 아네요

    • @vivianlee8232
      @vivianlee8232 4 년 전 +1

      텍스트 이해가 이렇게 떨어지네 지 ㅈ대로 해석하네 ㅋㅋ

    • @user-wo4dz2qy1z
      @user-wo4dz2qy1z 4 년 전

      @@vivianlee8232 아니 시빌 왜 지랄이야.

    • @user-zy7cg1em8d
      @user-zy7cg1em8d 4 년 전

      @민김서 본인이 보고 댓글 쳐다시면서 뭔 조롱을 이렇게 하시냐ㅋㅋ

    • @user-wo4dz2qy1z
      @user-wo4dz2qy1z 4 년 전

      @민김서 아니 왜지랄이지? 설민석 동영상이야 응 알아 뭐 어쩌라고 ㅈㄴ 한심하네

  • @user-rw4vm9pb2w
    @user-rw4vm9pb2w 2 년 전

    앞뒤 암군 두 명과 개쩌는 세자시절로 왕 시절 모든 과를 지워버린 왕

  • @lllllllilllllilil
    @lllllllilllllilil 3 년 전 +3

    걍 존나웃긴게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가 애초에 부모가 여진족인 여진족 출신인데 여진족을 오랑캐 취급한게
    짝퉁이 명분찾아서 진퉁인척 하는꼴

  • @user-zv8tn1qm2p
    @user-zv8tn1qm2p 4 년 전

    인각적으로 인조는 쉴드불가 아니냐?

  • @bombardmentk4814
    @bombardmentk4814 3 년 전

    싫든 좋든ㅡ 중국ㆍ러시아ㆍ미국ㅡ사이에선 중립을 택하는 게 우리 살 길이지

    • @user-kt8yp5ho2y
      @user-kt8yp5ho2y 3 년 전 +1

      노노 미국한테 줄 서서 중국 조지고 통일하고 나서 중립해도 안 늦음.

  • @jrain3396
    @jrain3396 3 년 전

    경복궁은 왜가 불태웠다고 알고 있는데...뭐가 맞는거죠?

  • @TV-pi7yg
    @TV-pi7yg 3 년 전

    ㅎㅎ 애들아 이러지말고 광햆이다 손!아니다손!이런식으로 누가 많은지 보잨ㅋㅋ

  • @user-sunshine631
    @user-sunshine631 4 년 전

    목소리가 신하균님 목소리랑 비슷ㅎㅎ

  • @user-zr2pf5ln2i
    @user-zr2pf5ln2i 4 년 전 +44

    지금도 마찬가지. 절대로 한반도에서 전쟁은 안돼!

    • @user-ur7nf5ed2t
      @user-ur7nf5ed2t 4 년 전 +3

      지금은 화력이 너무 쎄서 전쟁나는 순간 우리가 이뤘던 모든 것을 다 앗아갈 것입니다

    • @xijinpingthesnail4633
      @xijinpingthesnail4633 4 년 전 +2

      하지만 언제든지 전쟁을 할 준비를 해야하죠

    • @user-jk7ln1gf1c
      @user-jk7ln1gf1c 4 년 전 +2

      전쟁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라도 주변국들보다 군사력이 뒤떨어지면 안됨..

    • @es_iz
      @es_iz 4 년 전 +3

      전쟁을 막으려면 국방력을 길러야 합니다

    • @redninga65
      @redninga65 3 년 전

      '그대, 평화를 원하거든 전쟁에 대비하라.'....-베게티우스......이 말씀 하시려고 하신듯.

  • @user-my2oj7rk3d
    @user-my2oj7rk3d 3 년 전

    이원방송방송국부산서울전국전일루아환불요청

  • @user-cobaltblue
    @user-cobaltblue 3 년 전

    여진이 왜란 당시 자신들이 원래는 고구려와 발해의 국민이였고 조상이 같은 형제의 나라라고 원병 해준다고 했지만 선조가 무시함...그때 명나라는 간보고 있었거든. 물론 무조건 후금이 우리위해서 싸워준다는 순수한ㅈ목적일수는 없었겠지

  • @moonsu9390
    @moonsu9390 3 년 전

    금나라 시조도 고려인.혹은신라말 인이고
    동이족이 구성원이엇고 여진족이니 우리 역사에 편입시켜야 된다

  • @user-jh1rh8ue9i
    @user-jh1rh8ue9i 4 년 전 +6

    04:13 이때 가또는 생각했을겁니다. '아~ 괜히 가또ㅠ'

  • @hsoos969
    @hsoos969 4 년 전

    광해가 똑똑한거였지

    • @user-rv7vx6rs4i
      @user-rv7vx6rs4i 4 년 전

      똑똑했지만 전란후인데도 맛가서 궁짓는데 세수의 25페를 써서 민생 파탄나서 반정을 당했죠

  • @maximsfunnylee5846

    설민석씨 군대 갔다왔습니까, 아니면 면제 받았나요?

  • @user-ge7wj8pb6l
    @user-ge7wj8pb6l 4 년 전

    근데 그걸 말해줘야지
    명나라때 미국이 조선을 도운것보다
    더무리하게 영락제가 도와줬으니
    신하들이 그러는것도 일리는 있다
    단편적인거만 보여주네

  • @asdasdassdwww9784
    @asdasdassdwww9784 4 년 전

    국제사회에서 힘약한걸로 공격당했다고 징징대봐야 정치적으로만 이용해먹지 진짜 도와주는놈 하나없음 . 일본이 침략해서 나쁜놈이라고 ? 지금 강대국중에 침략전쟁안한놈들이 누가있나 .

  • @user-pt5er2gu8p
    @user-pt5er2gu8p 4 년 전 +7

    중립외교 현시점에서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 @user-mb2bi6en7s
      @user-mb2bi6en7s 4 년 전

      왜요?

    • @crimecatdog
      @crimecatdog 4 년 전 +1

      약해빠진 조선이~!?ㅋㅋ 중립외교~!?!?ㅋㅋ 6조도 못내서 저렇게 빌빌대는데??ㅋㅋㅋㅋㅋㅋ

    • @kisear455
      @kisear455 4 년 전 +1

      @@crimecatdog 6조를 낼필요가 없는데 내라니까 ㅗ날리는거지 애초에 방위비 다쓰기는함?

    • @user-dh2jl3cn6g
      @user-dh2jl3cn6g 4 년 전 +1

      맞는 말씀이긴 한데 지금 미국 일본 중국 북한하고 다 사이안좋은거보면 중립와교 재대로 못할거면 한쪽을 선택하는게 나을지도 모르겠단 생각도 듭니다..

    • @HK-do2uf
      @HK-do2uf 4 년 전 +1

      중국이랑 북한편드는게 젤 병신짓임 그냥

  • @ghwnsha
    @ghwnsha 4 년 전

    그래서 독도는?

  • @silverbeautiful7860

    너무짧아

  • @muker9314
    @muker9314 4 년 전 +13

    역사 제대로 알고 싶으시면 이분 영상만 골라보지 마세요 재미는 있는데 사실과 다른게 많아요...

    • @paarthurnax4561
      @paarthurnax4561 4 년 전

      그렇긴 하죠.. 일반적으로 그냥 알려진 걸 잘 정리해서 듣고 싶다 싶을 때 보기 적절한 영상 정도..

    • @user-zp6md8cg4q
      @user-zp6md8cg4q 4 년 전

      아니 이게 재밌다고? 차라리 토멘사를 봐.. 그게 훨 재밌고 객관저이니

  • @user-zh6uu6mt6u
    @user-zh6uu6mt6u 3 년 전

    현실 현재도 이러면 좌파 혹은 우파라면서 욕먹음

  • @K2sMeT
    @K2sMeT 3 년 전

    외정은 잘햇을지 몰라도 내정에서 망한것도 클텐데

  • @user-wi7tl1qr8y
    @user-wi7tl1qr8y 4 년 전

    허준이 보필을 못했어

  • @philippeauguste9796
    @philippeauguste9796 4 년 전 +4

    이 강의도 좋긴한데 좀 더 보충할만한 영상 추천드려요~토전사 ㄱㄱ
    krplus.net/bidio/ZZeSkYlmnJi-cpg

  • @SIGNIEL
    @SIGNIEL 4 년 전 +12

    명이 광해군을 인정해주지 않은거는 단순히 서자이자 차남이라서 안해준게 아닙니다
    조선에서 다음 왕을 정하면 실질적으로 명에 통보하는거지 허락받는 시스템이 아니에요 그런데 이때 명이 거부하는 이유가 이 시기에 황제가 만력제인데 만력제도 정실황후 사이에서 아들이 없고 후궁들과 아들을 낳는데 문제는 두 후궁이 둘 다 아들을 낳아서 후궁들이 서로 자기 아들을 태자로 만들려고 명에서도 십년 넘게 싸웁니다
    그러던 와중에 조선에서 서자이자 차남인 광해를 세자로 인정해달라고 하는데 인정을 해주면 차남을 낳은 후궁쪽에 명분이 생기기때문에(만력제는 차남 낳은 후궁을 더 좋아함) 장남을 지지하는 세력이 광해군을 반대했던거에요
    그리고 설민석씨와 영화 광해에서는 백성을 생각하는 왕처럼 이야기하지만 실제 광해는 전쟁으로 재정 파탄났는데 궁궐을 짓고 다 지었는데도 계속 다른 궁을 짓고
    거기에 왕이라는 자가 무당에 빠져서 맨날 점이나 보고 풍수지리타령해서 그나마 얼마 없는 재정마저 파탄냅니다

    • @blueskykee4
      @blueskykee4 4 년 전 +2

      임진왜란으로 인해 궁이 불살라졌는데 궁을 새로 짓는다는 것은 왕의 위엄을 높이는 것이요. 조선이라는 국가를 다시 재건국한다는 생각으로 지었을 것 아닌가요? 임진왜란으로 일단 재정 자체가 전무했을터인데.... 돈이 없는 것은 당연한거고, 왕이라는 자가 무당, 풍수지리설.... 이라는 것은 이전 선대 왕들도 다 하는것 아닌가요?

    • @SIGNIEL
      @SIGNIEL 4 년 전 +4

      @@blueskykee4 그쵸 왕실의 권위를 위해 궁은 필요하죠 조선 말 흥선이 경복궁을 지은것처럼요
      근데 임란 후 선조때 궁을 다시 지어서 왕이 거처 할 공간은 이미 확보한 상황인데 계속해서 병적으로 궁을 지어갑니다
      심지어 기존에 있던 궁보다 훨씬 크고 화려하게 지어요 심지어 기와를 청색으로 넣는데 청기와를 만들려면 화약이 들어갑니다 당시 화약을 구하기도 힘들뿐더러 전쟁을 겪은 나라면 국방강화를 위해 화약을 사용해야지 굳이 안지어도 될 궁궐에 사용하는게 맞는걸까요?
      심지어 힘들게 궁궐 다 지어놓고 광해군은 풍수쟁이 점쟁이들 말만 믿고 교하로 천도하려고 생각합니다 이게 국왕의 상식적인 행동일까 싶네요 세자시절은 잘 수행했지만 왕으로는 0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현대에 와서 미디어의 포장과 다음 왕이 인조여서 광해군이 후한 평가를 받는거라 생각합니다

    • @user-tp6je6wz9j
      @user-tp6je6wz9j 4 년 전 +4

      @@blueskykee4 궁궐 짓는건 좋은데 한두개 짓는것도 아니고 심지어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궁궐도 지었습니다. 이건 왕권강화니 뭐니 하는 차원을 넘어 병 수준이죠.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4 년 전 +3

      @@blueskykee4 그뿐만아닙니다 비록 선조말도 북인이 대세긴했지만 남인 서인도 적절히 있었는데 광해때는 완전한 북인천하가 되었습니다

    • @leelee-re4cw
      @leelee-re4cw 4 년 전

      네 설민석씨 ㅈ나 모름

  • @user-mb8cx6tq3o
    @user-mb8cx6tq3o 3 년 전 +1

    만약 광해군이 폐위되지 않았더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을 조심스레해본다

  • @user-km8ze9pp6h
    @user-km8ze9pp6h 3 년 전

    어떻게 선조밑에서 저런 위인이 태어났을까..

  • @user-bx5vi6sl7g
    @user-bx5vi6sl7g 2 년 전 +1

    하...차기 대통령1위께선 미군정xxx
    그반대는 중국xxx 경기지사랑 극우는 대통령 절대 되면 안되지

  • @user-hr6kz4ji8c
    @user-hr6kz4ji8c 4 년 전 +1

    선조는 조선 3손가락 안에 드는 천재 왕인데ㅋㅋ 교과서에서 한권에 대한민국 역사를 다 때려 박으려니 아는 범위가 어쩔수없는듯

    • @bombardmentk4814
      @bombardmentk4814 4 년 전

      명필이었단 소린 있는데ㅡ 천재란 소리는 실록 어디에도 없음

    • @user-ji4vr6uf4g
      @user-ji4vr6uf4g 4 년 전

      @@bombardmentk4814 실록에 그럼 신하들이 왕에게 당신 천재임! 이렇게 말해야 천재인가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rt6qx4yd1x
      @user-rt6qx4yd1x 3 년 전 +1

      선조가 머리는 세종대왕에 버금갈만큼 좋았답니다

  • @foddlanakf7640
    @foddlanakf7640 4 년 전

    근데 이분들 그건 알까? 청나라는 명나라가 이자성에게 멸망하기 전까지도 만리장성을 넘지 못했음

    • @foddlanakf7640
      @foddlanakf7640 4 년 전

      만리장성 산해관을 열어준 사람은 오삼계라는 장수임 이분이 우리나라로 치면 이완용 취급받는 인물

  • @user-gm3ne2fo1s
    @user-gm3ne2fo1s 4 년 전 +11

    아 연극영화과 출신이 시대에 뒤떨어진 역사교육을 하고있구나..연기에 속지마라
    중립외교를 할꺼엿으면 애초에 파병을 보내지 말았어야지...
    파병 보낸거 자체가 이미 명나라 편에 서겠다는거야
    광해는 그냥 여진족이 강한걸 알고있었다 뿐이지 설사 광해라도 명나라를 져버리는 선택은 할수가 없었다. 명나라한테 인정받을려고 사신올때마다 막대한 양의 은을 뇌물로 갖다 바친게 바친게 광해군이다.. 중립은 힘이 있을때 가능한거야.. 2차세계대전에서 네덜란드랑 벨기에가 중립을 선언했는데 히틀러가 무시하고 그냥 밀어버렸지
    그리고 사대주의를 떠나서 명나라가 임진왜란에서 국가 재정이 파탄날만큼
    병력을 보내서 도와줬는데 당시 상황에서 어떻게 외면할수가 있냐

    • @user-gm3ne2fo1s
      @user-gm3ne2fo1s 4 년 전 +5

      역사학과 나왔으면 절대 저런 얘기를 할수가 없다 이놈아...
      제대로 역사를 모르는 사람들이나 일제시대때
      일본인이 만들어놓은 식민사관을 마치 우리 진짜 역사인양 착각하고있는거지
      광해군의 중립외교는 식민사관 일본인 역사학자가 만들어놓은 가짜 역사야
      너네가 이런 훌륭한 왕을 쳐냈기 때문에 우리가 통치해야한다 라는 이념이 들어간거다.

    • @user-gm3ne2fo1s
      @user-gm3ne2fo1s 4 년 전 +2

      여기 댓글좀 읽어봐라 비판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학창시절 수험용인 잘못된 역사상식을 마치 진실인양 미디어에 퍼트리는
      역사학계에서 보면 황교익같은 사람이야
      연극영화과 출신이라도 제대로된 역사를 가르친다면 누구도 비판하지 않는다. 이래서 전공은 속일수가 없는거야 4년동안 연기배운 사람이 역사를 가르치고있으니 재미는 있지 그게 사실인지 거짓인지도 모르고

    • @user-gm3ne2fo1s
      @user-gm3ne2fo1s 4 년 전 +5

      ㅋㅋㅋㅋㅋ내가 강사가 아닌데 강연을 왜하냐?
      넌 황교익이 잘못된 음식 상식 퍼트리고 다닐때
      니가 방송하든가 이런 소리 했었냐?
      넌 TV에서 쇼닥터들이 잘못된 의료상식 퍼트릴때도
      니가 방송하든가 이딴소리 할꺼냐?

    • @user-tz9id1vx3c
      @user-tz9id1vx3c 4 년 전 +1

      @@user-ro5pn8il5j 병신인가? 로마인 이야기 비판하면 시오노 나나미처럼 책쓸수 있냐고 그러겟네 ㅋㅋ 지식이 부족한사람이 미디어빨로 유명강사 되는게 더 문제아니냐?

    • @robersonpark4244
      @robersonpark4244 4 년 전

      일본인이 만든 식민사관이라 했는대,신채호선생도 광해군의 중립정책자체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봤어요.
      이사람이,식민사관을 떠나서 광해군이 사고친건 많아도 국외 정세보는건 탁월한게 맞아요.
      후금정세 파악하고 후계구도까지 다파악해서 홍타이지 친조선파로 섭외하려던 사람이 광해군인대
      식민사관이라고 너무 강하게 부정하는거 아님?

  • @user-jh3mo3hh9c
    @user-jh3mo3hh9c 4 년 전 +2

    토크멘터리전쟁사랑 비교해보면 확실히 피상적인 분석만하네요

  • @user-xp2rg3wy7u
    @user-xp2rg3wy7u 2 년 전

    중립외교도 말많은데
    그당시 만력제배신하면 미친짓이지 교과서에서 배운게 다가아니다
    이사람들아 저 중립외교가 진짜면 광해군은 은인등에 칼꽂는 더러운배신자다

  • @user-yk9ws1vc9d
    @user-yk9ws1vc9d 3 년 전

    광해군 겁나 불쌍 ㅠㅠ
    어쩔 수 없는 상황인데....

  • @myungkyunseo3072
    @myungkyunseo3072 4 년 전 +40

    사실 중립외교가 어불성설임
    토크멘터리전쟁사가 더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보시러 가세요ㅋㅋ

    • @parktorres5409
      @parktorres5409 4 년 전 +1

      돈까스먹는스윙칩 ㅋㅋㅋㅋㅋ거기가 더재밌기도함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4 년 전 +5

      토멘사도 좀 간략하게 말했긴한데 방송분량조절 당연히 해야하는거구ㅋㅋ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설민석 강사님도 강사로서의 능력은 인정 어차피 시험한국사담당인데 저정도만 알아도 됬죠ㅋㅋ

    • @myungkyunseo3072
      @myungkyunseo3072 4 년 전 +7

      _ Failee 그래도 중립외교론은 좀 너무 갔음. 현 학계에서 중립외교는 폐기된지 좀 되었음.

    • @user-qy4pw3bb2v
      @user-qy4pw3bb2v 4 년 전 +5

      @_ Failee ㅇㅇ 그래서 강사로서 설민석씨는 정말 대단한분이라고 하는건데 인강같은거에서 활동하시는것까지는 좋은데 저런 프로그램에서 완전 잘못된걸말하는건 좀 잘못됬다고 생각을 합니다
      성우를 뽑아야하는데 연예인을 섭외해서 망치는것처럼 저런 진짜 강연을 하는데는 전공자를 섭외하는게 맞는거죠

    • @user-is8ht2rl9i
      @user-is8ht2rl9i 4 년 전 +5

      @_ Failee 그냥 역사 전공할꺼 아니고 재미로 볼꺼면 설민석 봐도 되는데 역사 좀만 제대로 공부해도 저인간 말하는거 듣기 짜증나죠

  • @glass_of_lager
    @glass_of_lager 4 년 전

    서인을 선조때는 좋게봤는데 이때보니까 앞뒤가 꽉막혀있네

    • @user-ji4vr6uf4g
      @user-ji4vr6uf4g 4 년 전

      서인들. 아 정정 서인.남인.북인은 광해 초에만 있었고 나머지는 이이첨우 대북독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