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도 정벌? 우리가 몰랐던 세종대왕의 두 얼굴│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11. 23.
  • #어쩌다어른 #설민석 #한국사
    ▶RE:VIEW 다시보는 tvN 인사이트◀
    0:11 → 태종이 만든 세종의 업적
    2:55 → 세종대왕이 성군이 된 이유
  • 엔터테인먼트

댓글 • 1.1K

  • @tvNSTORY_official
    @tvNSTORY_official  4 년 전 +210

    0:11 → 태종이 만든 세종의 업적
    2:55 → 세종대왕이 성군이 된 이유

  • @jiniekim1159
    @jiniekim1159 3 년 전 +977

    태종은 자식사랑이 유별났음..
    실제로 조선왕조실록에 세종에 대한 기록이 있는데
    '매일 보고 싶지만 참는다.'
    '그를 사랑해 마지 않노라.'
    '세종은 고기가 없으면 밥을 먹지 않으니 내가 죽어도 그에게는 계속 고기를 주어라' 등등
    찐사랑이었음..

    • @ohsungc2
      @ohsungc2 3 년 전 +176

      본인이 형제들과 피바람일으키고 나니, 자기 자식들은 그러지 않았으면 해서 애착이간게 아닌가..

    • @beatbuzz2
      @beatbuzz2 3 년 전 +76

      아들바보 ㅠㅠ

    • @kimdavid9389
      @kimdavid9389 3 년 전 +160

      이런 점 떄문에 그동안 드라마에서 태종이 양녕이나 세종대왕에게 대하는 모습을 그린게 좀 아쉬웠음.
      드라마에선 신하들에게 하는거 같이 자식들에게도 그저 카리스마 그 자체로 대하는 모습만 나왔는데,
      태종의 이런 자식사랑을 살려서 만약 추후에 이방원을 다룬 드라마가 나온다면 자식들에겐 다정다감한 모습을 보여주는 모습을 그렸으면 함.
      그러면 신하들에겐 카리스마지만 자식들에겐 따듯했던 태종의 모습이 더 잘 대비되서 태종이란 캐릭터가 입체적으로 잘 살거 같음.

    • @user-ml6yu8sj2c
      @user-ml6yu8sj2c 3 년 전 +18

      영조랑은 다르네요..

    • @sinonrout1806
      @sinonrout1806 3 년 전 +24

      @@user-ml6yu8sj2c 영조는 자기가 무수리(천민)출신왕이기에 신하들에게 휘둘리기 않기위해 사도세자에게 공부해야하라한거인데 하필 사도세자 궁녀와 내시들이 경종을 모셨던 지라 영조가 싫어하는 사냥 무예로 빠지게 했다죠
      영화 사도세자를 보셨다면 사료에 나왔듯이 아들의 기록을 없앰으로서 그의자식 정조가 사도세자처럼 이용당하지 않길바라셨죠

  • @life_is_gift2023
    @life_is_gift2023 4 년 전 +1552

    '이 아비 손에 피를 묻힐테니
    너는 손에 백성들의 뜻을 한가득 담아
    태평성대를 이룩 하거라.'
    태종의 행보에는 이 뜻이 담겨 있었겠지.

    • @jaehoonha6
      @jaehoonha6 4 년 전

      개방원

    • @pxtxrparkxr
      @pxtxrparkxr 4 년 전 +2

      무슨 뜻이에요🤔?

    • @user-wz9dn8yt7b
      @user-wz9dn8yt7b 4 년 전 +66

      @@pxtxrparkxr 안 좋은 짓은 자기가 할테니까 넌 백성들을 돌보라는 뜻이죠

    • @pxtxrparkxr
      @pxtxrparkxr 4 년 전 +3

      @@user-wz9dn8yt7b 감사합니다😍

    • @jang-gyulee206
      @jang-gyulee206 4 년 전 +14

      @@user-fi2yd8rx4n 전두환은 죽여얃힘

  • @user-ej4ip9el1w
    @user-ej4ip9el1w 4 년 전 +211

    태종...... 악역을 자진한 왕... 세종을 위해...

  • @egqorhdh
    @egqorhdh 4 년 전 +1539

    킬방원이 모든 더러움과 피를 가져가고, 그 위에서 세종이 태평성대를 이루웠지.

    • @Meunuaru
      @Meunuaru 4 년 전 +264

      그 더러움과 피를 통해서 강력한 왕권을 확보했기에 세종의 업적이 가능했던 거죠...

    • @user-md9zj1mz1f
      @user-md9zj1mz1f 4 년 전 +41

      원래 잔인한 창업 군주중에서 흔히 보이던 습성임... 명의 주원장도 그랬고

    • @user-zx2gv7be1s
      @user-zx2gv7be1s 4 년 전 +51

      @@user-md9zj1mz1f 잔인한것은 기득권 한테만 주원장 시대에 백성들은 당나라보나도 더 편안했고 좋았음 좋은 군주는 기득권들이나 신하들을 쥐잡듯이 잡아야 백성이 편해짐

    • @user-md9zj1mz1f
      @user-md9zj1mz1f 4 년 전 +6

      허재혁 ㅇㅈ합니다...

    • @user-zx2gv7be1s
      @user-zx2gv7be1s 4 년 전 +5

      @@user-md9zj1mz1f 실록에 성군이라 적힌 군주들 다 뻥임 사관 또한 기득권이었으며 세종때 노비가 겁내 많았고 명나라 장수 하나만 와서 행패부려도 찍소리 못했고 대군주가 명나라 사신흥도꾼다고 춤까지 쳐추고 난리였음

  • @user-ht2pv9og5d
    @user-ht2pv9og5d 4 년 전 +2374

    조선왕은 과거를 볼수없는데 유일하게 과거합격한 사람이 이방원임. 고려우왕때 합격했는데 동기가 황희정승 그런데 놀라운건 황희보다 좋은 성적으로 합격했단거. 머리가 상타치

    • @user-fx6lp5sl2f
      @user-fx6lp5sl2f 4 년 전 +334

      아버지, 이성계가 굉장히 자랑스러워 했죠

    • @minpang2
      @minpang2 4 년 전 +556

      말씀하신대로 세종이 성군이 될 수 있던 이유중 가장큰 이유를 저도 아빠 태종이라고 생각함 ㅇㅇ.. 나중에 세종에게 위협이 될까봐 처남들 즉 외삼촌들까지 다 죽임.. 혹시나 자기 죽고 세종한테 위협될까봐..

    • @zigbakguri
      @zigbakguri 4 년 전 +12

      아버지 이성계가 자랑스럽게생각안함

    • @user-nt1ve8kn6q
      @user-nt1ve8kn6q 4 년 전 +278

      @@zigbakguri 알지도 못하면서 말하지마세요^_^ 자랑스러워서 여기저기 떠벌이고 다녔다는 건 너무 유명한 일화임

    • @wegonmakeit2217
      @wegonmakeit2217 4 년 전 +174

      태종이 나라의 기틀을 닦아주니까 세종이 진짜 잘받아먹었지

  • @user-ys3vz6nk1t
    @user-ys3vz6nk1t 4 년 전 +229

    태종이 신하들 외척들 다 정리해버려서 세종때 세종이 자기가 하고자하는걸 많이 다양하게 할수있게 바탕을 깔아줬죠.

    • @ss-fz9rs
      @ss-fz9rs 4 년 전

      ㅠㅠ 그 많은 사람들을 다죽이다니 너무 잔임함

    • @Txtzt110
      @Txtzt110 4 년 전 +4

      아깝다 그때 씨를 말려야 했는데

  • @aidensong6845
    @aidensong6845 4 년 전 +1526

    이방원이 잔인하긴 했어도 머리가 겁나 좋긴 했던듯.

    • @lekkodan7211
      @lekkodan7211 4 년 전 +299

      세종이 압도적인 지능피지컬로 신하들을 후두려패는 스타일이라면 이방원은 테크닉까지 겸비해서 능욕하는 스타일..

    • @user-md9zj1mz1f
      @user-md9zj1mz1f 4 년 전 +240

      저래 보여도 고려 과거 급제 하고 벼슬살이하면서 이성계의 제일 잘난 아들이였음

    • @sgo5452
      @sgo5452 4 년 전 +160

      태종실록에서 신하 한명 발로 깠다는 기록이 있음ㄲㅋㄲㅋㅋ

    • @pqjbrhdj
      @pqjbrhdj 4 년 전 +236

      태종이 본인 악역 자처하면서 세종 앞길 깔아줄라고 한 인물임..성깔있는데 능력있고 멋있어서 뭔가 소설 남주같음

    • @jimikim203
      @jimikim203 4 년 전 +75

      머리가좋으니 잔인했던거지

  • @_MINYang
    @_MINYang 4 년 전 +232

    진짜 설민석은 강의 진짜 잘하는듯
    그냥 강의하는 것 같은데 청중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강의하고 재미있고 알기 쉽고 이해도 팍팍 됨

    • @user-ok2xm6wr4r
      @user-ok2xm6wr4r 4 년 전

      근데 저사람이 반일선동한다고 그러드라구요 유튜브에 검색 만하셔서 영상들아가면 다나와요 근데 전 잘모르겟어서 일단 믿진않습니다

    • @user-nq8zz1mv2k
      @user-nq8zz1mv2k 4 년 전

      .

    • @teach3555
      @teach3555 3 년 전 +12

      @@user-ok2xm6wr4r 그건 너무 억지같던데... 솔직히 극우논리임..

    • @user-ok2xm6wr4r
      @user-ok2xm6wr4r 3 년 전 +2

      @@teach3555 맞아여 저도 너무억지같음..

    • @user-yq7jm1xv3p
      @user-yq7jm1xv3p 2 년 전

      @@teach3555 다시 튀어나와봐
      구라쟁이 설민석편 아직도 드나보자

  • @onlyelaine
    @onlyelaine 4 년 전 +684

    태종이 젤 잘한 일이 셋째 아들인 세종한테 임금 자리를 물려준 일!!

    • @user-fj1zt9ww9v
      @user-fj1zt9ww9v 4 년 전 +88

      진짜 그게 아니였다면 우리가 편히 쓰고있는 한글도 탄생 못 함

    • @BeeHeeM
      @BeeHeeM 4 년 전 +4

      넷째아들임

    • @onlyelaine
      @onlyelaine 4 년 전 +33

      @@BeeHeeM 셋째 아들맞아요. 위로 양녕대군, 효령대군이 있구요..물론 밑으로도.. ㅋ

    • @ruk9257
      @ruk9257 4 년 전 +14

      @@Naseyoung 닉을 보세요

    • @user-kg9cy6kd2l
      @user-kg9cy6kd2l 4 년 전 +11

      @@BeeHeeM 닉값

  • @user-rt3bj2kt8r
    @user-rt3bj2kt8r 4 년 전 +554

    조선왕조실록을 되읽다 보면 태종만큼 실속있게 결단력있는 왕은 보기 힘듦. 거기에서 왕권도 나왔고. 내가 생각하는 최고의 왕

    • @jya7238
      @jya7238 4 년 전 +80

      비록 옳지 못한 방법으로 왕위에 올랐으나 태종 이방원같은 깡따구 있는 왕은 우리나라 역사상 전무후무함. 태종이 강력한 왕권을 세운 덕분에 아들인 도가 태평성대를 이룬 성군이 될 수 있었죠.

    • @muso2039
      @muso2039 4 년 전 +12

      @@jya7238 왕위에 오르는데 옳고그름 따위는 없습니다만 단지 이방원은 스승과 이복동생을 살해 하였기때문에 윤리적인 부분에서는 비판받고 있습니다

    • @user-bx5sp9bt4f
      @user-bx5sp9bt4f 4 년 전 +36

      @@muso2039 권력앞에 윤리는 없죠... 저때는 네가죽냐 내가죽냐인데. 내죽음 앞에서 윤리따지며 죽을사람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내가 뭔짓을 하더라도 내가 살아야지. 그게 고스란히 반영된게 저당시 권력이고

    • @user-dc9zq2bd9x
      @user-dc9zq2bd9x 4 년 전 +21

      아버지 왕만들려고 정몽주도 죽였는데 조건건국에 도움됬던 형제들 냅두고 아무런 공도 없던 이복동생들을 태자시켰으니 나라도 빡칠듯.

    • @scottyoko703
      @scottyoko703 4 년 전 +1

      @@muso2039 왕위오르는데 도데체 무슨길을 알길레 .. 대단한 분이신듯

  • @user-ny7ff4tq1q
    @user-ny7ff4tq1q 4 년 전 +1380

    조선이라는 나라를 진짜
    태종과 세종이 다 만들어놓고 체계까지 다 만들어 놔서
    문종때부터서 이제 그 터전에서 보수하고 확장해 나가려 하는데.....
    문종 단명 단종........ 그저 눈물

    • @user-me2pb5jw4s
      @user-me2pb5jw4s 4 년 전 +347

      연산군부터 이상하더니 촛불은 꺼지기전에 불타오른다고 영조 정조로 불태우고 사라짐 ㅋㅋ

    • @user-fl4wd6py6d
      @user-fl4wd6py6d 4 년 전 +87

      세조가 외척이용해먹으면서 망해감

    • @user-dc5nl5or4d
      @user-dc5nl5or4d 4 년 전 +67

      세조부터 왕위 정통성이 좀.....

    • @user-mz8ov8eu7f
      @user-mz8ov8eu7f 4 년 전 +93

      문종이 그 당시로 따지면 단명은 또 아님.. 요새야 39이면 요절인데 그 당시에는 그래도 적당히 살다간 케이스긴 함. 정식 재위가 2년일 뿐이지 아버지였던 세종이 말년에 당뇨 합병증으로 고생하고 있던 시절에도 대리청정해서 실질적 재위 기간을 좀 더 길다고 봐야죠

    • @user-gf6yh6zt7s
      @user-gf6yh6zt7s 4 년 전 +6

      전란 이후 고위층들의 권력 다툼과 탐욕, 현실에 안주하는 자세가 조선을 망쳤다.

  • @user-ze9iw3qg2v
    @user-ze9iw3qg2v 4 년 전 +228

    세종대왕님은 오랜 기간 친하게 지내오던 여진족 세력이 약해질때 뒤통수치고 4군 6진을 개척하기 시작했다고 알고 있는데 이래서 더 존경스럽지 않나 싶습니다

    • @user-vt1hj7nh7f
      @user-vt1hj7nh7f 4 년 전 +6

      할아버지 의형제 곧 종조 하나씨가 여진족 퉁두란(이지란)임에도 가차없이 아리랑 치기

    • @user-vk3ps2kv3i
      @user-vk3ps2kv3i 4 년 전

      오히려 백성들에게 고통이었죠.강제로 이주되서 추위에떨고여진족이 쳐들오면 방어도 해야하고

    • @user-lv1ob4gs1v
      @user-lv1ob4gs1v 4 년 전

      보리수 존나 간사한거 아니에요? ㅋㅋㅋ
      약할때 통수치는게 존경스럽다니 ㄷㄷ

    • @user-ze9iw3qg2v
      @user-ze9iw3qg2v 4 년 전 +28

      유동한 그래서 얻은게 4군 6진이고 이 방어선을 획득함으로써 국경 방비가 수월해진 것도 큰데
      한 나라의 수장이 국익을 위해 한 행동이 간사하다고 하면 고금을 통틀어 성군이나 정복자로 불린 모든 수장들이 간사하다는 건데

    • @oyon1669
      @oyon1669 4 년 전 +1

      @@user-lv1ob4gs1v 단면만 보지말고 전체적인 큰 틀을 봐야지... 에휴

  • @user-ggang128
    @user-ggang128 4 년 전 +16

    설민석 강의 개잘한다.. 온라인 개학하는데 쌤들 강의 진짜...

  • @theworld4686
    @theworld4686 4 년 전 +50

    이성계,이방원,세종 할아버지,아빠,손자 모두 자식들때문에 곶통
    이성계:세자문제 때문에 아들인 이방원이 배다른 동생 방번,방석을 죽임
    이방원:큰아들 양녕이 말을안듣고 이상한짓만 골라해서 첫 폐세자화+충녕(셋째)한테 세자자리를 줌
    세종:아들중 한명이 수.양.대.군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

  • @user-jp5ob9yz4v
    @user-jp5ob9yz4v 4 년 전 +138

    세종이 아니였음 큰일났겠네 진짜 태종이 밑작업잘하면 뭐했겠어.. 다시 한번 존경합니다

    • @himchankim2018
      @himchankim2018 4 년 전 +2

      맞아요

    • @TONYBOTTLE
      @TONYBOTTLE 3 년 전

      세종이 다 해놓으면 뭐하겠어.. 세조가 다 죽이고 연산군이 다 뿌숴놓음

  • @user-gw8lv2yo8t
    @user-gw8lv2yo8t 4 년 전 +547

    세종이 집을 다 만들었으나 후손이 집 관리을 못했다.

    • @user-vk3ps2kv3i
      @user-vk3ps2kv3i 4 년 전 +50

      성종까지는 태평성대였음 나름 잘 보존해서 경국대전까지 만들고

    • @Daniel-nv3xs
      @Daniel-nv3xs 4 년 전 +22

      500년 지속한 왕조가 어디있다고......

    • @user-js1nm1ye8q
      @user-js1nm1ye8q 4 년 전 +5

      @@user-vk3ps2kv3i경국대전은 세조가 편찬을 지시하셨고 예종때 완성이 됐는데 4차례의 수정작업을 거쳐서 반포를 성종이 한 겁니다. 성종이 만들었다고 하기엔 무리가 크죠.

    • @user-sk2ff4et9p
      @user-sk2ff4et9p 4 년 전 +10

      세종은 악마입니다 조선을 사대주의 소중화주의로 만들었습니다 종모법으로 백성의 50%가량을 노비로 만들었습니다 세종대왕은 양반들에게는 대왕이 맞아요 그러나 백성에게는 악마같은 군주였습니다

    • @hyun8389
      @hyun8389 4 년 전 +13

      결론 지금이 중요함 지금은 세종은 백성한테 성군이면 됬음 애초에 한글없었으면 지금 한자 사용하고 있을텐데 그땐 노비제도때문에 아쉬웠지만 지금은 세종대왕이 우리나라 사람들한테는 성군이지

  • @Crouzel
    @Crouzel 4 년 전 +52

    태종이 세종이 정치할 때 방해될 만한 세력도 다 숙청하고 국방도 다져줬음.
    태종이 없었다면 지금의 세종도 없었다 이말이야

  • @user-zn8re3tv2u
    @user-zn8re3tv2u 4 년 전 +2

    강의 진짜 최고 이해 너무 잘되고 더 듣구 싶네요

  • @user-hz6bu8ew5h
    @user-hz6bu8ew5h 3 년 전

    우아잘 설명잘하시내요~~

  • @user-vg9he5jo5s
    @user-vg9he5jo5s 4 년 전 +3

    풀버전을 보고싶네요..

  • @jg5903
    @jg5903 4 년 전 +68

    대마도가 얼마나 가까우냐면 우리고향 통영 언덕에 올라가면 날씨 좋으면 대마도가 보임.

    • @kimokk12
      @kimokk12 3 년 전 +8

      거제도 땅끝에서 군생활했는데 내도 외도가 코앞이였고 대마도는 그냥보였음ㅋ

    • @user-jl2bh1lw6r
      @user-jl2bh1lw6r 3 년 전

      대마도는 본래부터 한국땅임, 이승만도 미국에게 대마도도 달라고 누차히 요청함

    • @emjatalmoajeossi-57
      @emjatalmoajeossi-57 3 년 전

      @@user-jl2bh1lw6r 근데 김일성이랑 우리나라의 과거사를 잘모르는 열강들이 반대를해서 현재는 일본땅이 되었죠.

  • @user-jd6nr6wt6k
    @user-jd6nr6wt6k 4 년 전 +1

    우왕 말 정말 쉽게 잘하네요 우왕!!! 이해하기 쉬워용 초딩도 이해할수 있는 언어능력 우왕!!

  • @user-hx2vt5mr6j
    @user-hx2vt5mr6j 4 년 전 +345

    아부지가 방원이고.. 할부지가 성계임... 말다한거 아입니까?
    피좋아하는 성정은 못속임.
    대신 도는 고기를 씹었지....

  • @user-ny9yy7pu1q
    @user-ny9yy7pu1q 4 년 전 +15

    3:14 '무항산 무항심' : 항상 생산함이 없으면 항상 선한 마음을 가질 수 없다.

  • @do17ho
    @do17ho 4 년 전 +68

    태종 세종때 왕권이 셌던 이유 중 하나가 태종이 자기 아내 가문이랑 세종 아내 가문 사람들 싸그리 죽여버리거나 노예로 만든거..

    • @ss-fz9rs
      @ss-fz9rs 4 년 전

      아내 입장에서 보면은 태종은 인간말종쓰레기 였겠네

    • @xlxk_
      @xlxk_ 4 년 전 +2

      이수관 세종 아내분은 아주 넓은 마음으로 그 벌을 받아드렸다고 전해집니다....

    • @user-wg5ew9rb3s
      @user-wg5ew9rb3s 4 년 전

      태종이 개새끼엿군

    • @jang-gyulee206
      @jang-gyulee206 4 년 전

      @@user-wg5ew9rb3s 태종은 전두환 처럼 했죠 ㅋㅋㅋ

  • @sspeech.
    @sspeech. 4 년 전 +1

    아 재밌어요^^ 빠져서 봤어요

  • @kkp01140
    @kkp01140 4 년 전 +25

    훈민정음을 반포한 임금도 세종이고 여진을 한반도에서 몰아낸 임금도 세종이지만 4군 6진을 개척하겠다고 다른 지역에서 할당제로 사람들 뽑아다가 억지로 이주시킨 임금도 세종임 ㅋㅋ
    물론 당시 기준으로는 임금으로서 당연히 해야했을 일이니 현대의 가치관으로 과거의 인물을 평한다면 이해가 안될 위인도 많다는게 문제.

  • @aka_209
    @aka_209 4 년 전 +27

    이방원, 그는 해 뜨는 나라의 다크나이트...

  • @mylifetimeS2
    @mylifetimeS2 4 년 전 +26

    0:49 이때 대마도에서 왜놈들을 쫓아냈어야 했었는데.. 대왕께서 실수하셔서 지금까지 왜놈들은 대마도는 일본땅, 독도까지 일본땅이라고 우기고 있지요..

  • @user-he6bu6ix1u
    @user-he6bu6ix1u 4 년 전 +1

    정말 좋은 내용이었습니다.

  • @hangeul_wae_an_dwae
    @hangeul_wae_an_dwae 4 년 전 +568

    .
    ? 좋아요라고하는건가...6개월만에 왔는데 거의 500개가 다 되어가는구만ㄴ,, 고맙네 백성들ㄹ

  • @Anytime0000
    @Anytime0000 4 년 전 +4

    와... ...

  • @teach3555
    @teach3555 3 년 전 +29

    세종대왕을 욕하고 폄하하는 사람들이 보이지만 전 한글을 만들어 주신 것만으로도 최고의 군주라고 생각합니다

  • @My3314
    @My3314 3 년 전 +1

    이 분은 천재. 인간 컴퓨터 인정.

  • @hoaschool7
    @hoaschool7 3 년 전

    당시 상황이 많이 와 닿네요~

  • @Cchhd0976
    @Cchhd0976 4 년 전 +22

    태종이 악역열할 해놓으니 드디어
    그다음세대인 세종이 성군평가를
    받는것이지요

  • @chchmm
    @chchmm 4 년 전 +21

    역시 그저 빛 이방원

  • @ymmaum2075
    @ymmaum2075 3 년 전 +2

    한글을 지금까지 이리 잘 사용하고 세계에서도 극찬 받고 있으니 얼마나 뿌듯하실까.

  • @user-wl6ut4gg3x
    @user-wl6ut4gg3x 3 년 전

    설민석 당신은
    대한 정신 일깨워
    내 나라 위대함을
    알리고자 힘 쓰시는
    당신 존경합니다♥️👍

  • @bsa9431
    @bsa9431 4 년 전 +40

    세종이 태평성대를 이루고 과학발전 및 한글창제를 다른 걱정 없이 이룰 수 있었던 대표적 이유는 퇴위하고 뒤에 있던 태종덕분이지

  • @hebulhebul
    @hebulhebul 4 년 전 +153

    저때 뺀스 왜구 다 쫒아냈어야하는데 대마도 참 아름다운데 아깝다

    • @user-vt1hj7nh7f
      @user-vt1hj7nh7f 4 년 전 +19

      그 때는 아름다운 땅을 가르는 기준 자체가 농사 지을 땅이 얼마나 넓고 기름지냐여서ㅠㅠ

  • @user-cl4fc7ee3s
    @user-cl4fc7ee3s 3 년 전 +2

    근데 나도 수능 보는사람으로써 한국사는 공부의 도구가 아니라 진짜 마음으로 공부했으면 좋겠음,,
    단순암기가아니라 정말 한명한명 이입해보고 나라를위해 역사를 알았음 좋겠음ㅠㅠㅠ

  • @user-rb2pd1rs5p
    @user-rb2pd1rs5p 4 년 전

    꿀잼

  • @likekey
    @likekey 4 년 전 +8

    3:12 쓰읍 그런데 말입니다 과연 세종은

  • @user-rs8iz1bg1o
    @user-rs8iz1bg1o 4 년 전 +31

    유동근님이 그런 분이셨을줄은...

    • @user-dj5sz9js2u
      @user-dj5sz9js2u 4 년 전 +1

      유동근? 정도전 말하는 거임? 태조 인걸로 아는데

    • @freediveloper
      @freediveloper 4 년 전 +8

      10선비 용의눈물

    • @user-rs8iz1bg1o
      @user-rs8iz1bg1o 4 년 전 +2

      @@freediveloperㅋㅋㅋㅋ 드라마가 기억이 안났는데 맞는거 같네요, 태조로 나온 유동근님, 세종 아부지

    • @user-wi7ut3th8r
      @user-wi7ut3th8r 4 년 전 +1

      @@user-rs8iz1bg1o 세종 아부지는 태종 이방원입니다. 태조는 조선의 첫번째 왕입니다....

    • @user-mz8ov8eu7f
      @user-mz8ov8eu7f 4 년 전 +5

      유동근이라고 하면 태종인지 태조인지 헷갈림 ㅋㅋㅋㅋ 나이대에 따라서 정도전을 주로 본 젊은 층은 태조를 생각하고 용의눈물을 본 장년 층은 태종을 생각함 ㅋㅋㅋ

  • @platinumchill607
    @platinumchill607 3 년 전 +1

    Is it possible to add English subtitles?

  • @user-fw5sf7yn9f
    @user-fw5sf7yn9f 3 년 전

    이거 몇 화죠?

  • @mmmmmin5336
    @mmmmmin5336 3 년 전 +3

    이방원이 형제들 다 죽여서 교과서에서는 거의 역적으로 써놨지만 세종을 최고의 성군으로 뽑히는 이유 중에 가장 큰 이유는 태종이 베이스를 마련해줘서.. 그랬던거임ㅠ 그래서 저는 세종만큼 태종도 성군이라고 생각해요.. 머리도 좋고 정치도 나름 잘했고 자식사랑이 유별났고

  • @sakura_ki_mori
    @sakura_ki_mori 4 년 전 +14

    존경합니다. 세종대왕님

  • @user-sy3hu7rf1b
    @user-sy3hu7rf1b 4 년 전 +1

    설샘 강연 잘듯고감니다

  • @palerider19
    @palerider19 4 년 전 +2

    딱 해주고 싶은 말이네요. 그 살을 씹어 먹고 그 살가죽 위에서 잔다.

  • @user-xe2yx4zz2c
    @user-xe2yx4zz2c 4 년 전 +3

    1:00 저거 기말 한국사 지문으로 나왔던거네 ㅋㅋ

  • @user-mb3ur5yp8r
    @user-mb3ur5yp8r 4 년 전 +16

    방원이가 펜타킬 해서 이도는 버스만 탔지

    • @jun_0829
      @jun_0829 3 년 전

      ㄴ 방원이가 75% 이도가 20% 일본이 트롤 5%

  • @user-pb8qd5kk2d
    @user-pb8qd5kk2d 3 년 전 +2

    태종은 아들에게 모든게 완벽한 나라를 물려주었지만, 세종대왕은 그렇지 못한게 아쉬울 따름.... 세종대왕에겐 아버지의 냉혹함과 냉정함은 물려받지 못한게.......

  • @tomokokobayashi1407
    @tomokokobayashi1407 4 년 전 +1

    진짜 똑똑하고 리더쉽이 있고 카리스마 넘치는 왕은 이방원이네.

    • @user-jp8vh1xg7y
      @user-jp8vh1xg7y 2 년 전

      자식복이 많으시지...
      훌륭한 아들을 낳으셔서

  • @user-en4wk3fq6c
    @user-en4wk3fq6c 4 년 전 +6

    제가 제일 존경하는 인물 태종이 있었기 때문에 세종대왕은 더 집중해서 나라를 올바르게 다스릴수 있었다고 언제나 생각합니다.

    • @user-fk9gt9uz6b
      @user-fk9gt9uz6b 4 년 전

      태조아님?

    • @user-en4wk3fq6c
      @user-en4wk3fq6c 4 년 전

      제가 말하는 분은 태조 이성계가 아닌 세종의 아버지 태종 이방원입니다.

    • @user-em6ue9ft6g
      @user-em6ue9ft6g 4 년 전

      @@user-en4wk3fq6c 태종대왕님이 한민족 최고의 성군 세종대왕님을 만드셨죠.

  • @wlsgmldml
    @wlsgmldml 4 년 전 +63

    이방원은 알면알수록 좋은왕이였던듯

    • @user-nc2be2eg9d
      @user-nc2be2eg9d 4 년 전 +1

      왕으로서는...

    • @user-oh7rx5hr3j
      @user-oh7rx5hr3j 4 년 전 +8

      왕으로서는 아주 좋은 평가를 받지만 인간으로서는..쬐끔..

    • @user-yc6lf7wh7z
      @user-yc6lf7wh7z 4 년 전 +1

      백성들한테는 나쁘지않았을듯 해요 피바람은 귀족들한테만 불었으니

    • @user-nc2be2eg9d
      @user-nc2be2eg9d 4 년 전

      @@user-yc6lf7wh7z 대신 소문이 흉흉했겠죠...

    • @user-nt5ts5yt6x
      @user-nt5ts5yt6x 3 년 전

      좋은 왕의 기준이 뭘까 대학살자가 좋은 왕이 될 수 있나?

  • @user-rj8lm2pw7v
    @user-rj8lm2pw7v 4 년 전

    품성과 옥토 ~~새로운 관점이네요 탁월하십니다

  • @maxlee7071
    @maxlee7071 3 년 전 +1

    세종대왕 과 훈민정음 과 한글

    오늘날 대한민국이 세계에서 10 대 경제국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누구에게 감사를 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오늘날 한글로 진화 한 훈민정음을 만든 것은 세계의 사람들의 존경과 찬사를 받는 우리의 위대한 세종대왕님 입니다.
    훈민정음의 기본 한글은 문자 체계가 컴퓨터와 인터넷 시대인 세계의 500 년 앞선 글자라는 세계 사람들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훈민정음으로서 한글은 컴퓨터와 인터넷 시스템과 휴대 전화 시스템에 적합하며 정확하고 정밀하고 완벽하게 맞는 것으로 한국을 부유한 국가로 만들어 왔고 미래에도 계속해서 부유한 국가로 만들어갈 것입니다.
    정말 세종대왕님을 존경합니다! 사랑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세종대왕님 !!!
    훈민정음과 한글 만세!
    세종대왕님 만세! 대한민국 만세!
    King Sejong and Hunminjungeum and Hangeul

    Today, South Korea has become one of the top 10 economies in the world, do you know to whom we thank for the benefit?
    It is our greatest king Sejong who is respected and praised by people in the world that he created the Hunminjungeum(훈민정음) as it had evolved to become the Hangeul(한글) today.
    The Hangeul(한글) as Hunminjungeum(훈민정음) was evaluated by the people of the world that the letter system of the Hunminjungeum as Hangeul is 500 years advanced of the world in the era of computers and the internet.
    The Hangeul(한글) as Hunminjungeum(훈민정음) fits computer and the internet system and also telephone system precisely and perfectly and completely that it has made and will have made continually Korea a rich country in the futures.
    I really admire King Sejong! I love you! Thank you very much, your highness!!!
    Hunminjungeum and Hangeul Manse!
    King Sejong Manse! Korea Manse!

  • @jason9532
    @jason9532 4 년 전 +16

    이방원이 조선최고의 왕이었음. 결단력 카리스마 모든부분에 영특했고 지혜까지 겸비했기에 셋째를 왕에 앉힌거임. 친형제를 죽이고 스승을 죽여서 비난받는다고? 그럼 안죽이고 본인이 죽는게 맞는거임? 사대주의 명분찾다가 나라 개판나느니 이방원처럼 빨리정리하고 나라안정시키는게 그때정세에 탁월한 판단이었다고봄.

    • @user-dc5uo2wt1r
      @user-dc5uo2wt1r 4 년 전

      심지어 태종이방원은 자신이 살아있었을때 할일 다하고 양위했다죠...

  • @user-jy2zr2ox4s
    @user-jy2zr2ox4s 4 년 전 +133

    태종이방원이 악랄하기만 하진 않았군요
    역시 조선왕들은 몇몇왕만 제외하면
    선군들이 많습니다 선조들에게 감사합시다

    • @user-kz7up5ev9u
      @user-kz7up5ev9u 4 년 전 +37

      태종 이방원은 조선 역대왕들중에서 탑클레스급의 명군에 들어갑니다.조선을 세운건 아버지 태조 이성계지만 조선의 기틀을 닦은 사람은 아들 태종이방원입니다.참고로 이방원의 사후 붙은 묘호 태종은 동아시아서 왕조의 기틀을 닦은 사람들한태 주어집니다.또한 태종이란 묘호 받은 제왕들은 성군까진 아니지만 충분한 명군 소리 들을만한 인물들이었습니다.

    • @khd5031
      @khd5031 4 년 전 +8

      성리학적인 근거에 의거해서 씹선비새끼들이 방원이 방원이 그러면서 까내려서 그렇지 글자 그대로 왕이 할수있는 더러운짓은 혼자 다뒤집어쓰고 세종이 성군이 될수있는 바탕을 만들어준게 태종임

    • @user-fx6lp5sl2f
      @user-fx6lp5sl2f 4 년 전 +4

      태종 없었으면 세종이 이렇게까지 안정적으로 했을까 싶기도 해요

    • @user-fi5ke5cy3e
      @user-fi5ke5cy3e 4 년 전 +4

      애초에 태종이라는 시호 자체가 굉장한 업적을 세운 왕한테 짓는 시호라고 알고있어요 ㅋㅋ

    • @user-in1ol6yt7k
      @user-in1ol6yt7k 4 년 전 +11

      당 태종 이세민, 명 태종(후에 성조로 격상,영락제) 주체, 청 태종 홍타이지 등등 태종이란 묘호는 아무에게나 붙지 않습니다 나라의 기틀을 닦은 사람에게 특별하게 주어지는 묘호이죠. 모두가 잘 아는 김춘추도 후에 신라 태종의 묘호를 받습니다.

  • @coramdeo5234
    @coramdeo5234 4 년 전 +2

    정말 유익한 영상인것 같습니다❤ 인정하는 모든 사람들은 Let's
    👇🏻

  • @user-iy5gc7dc4h
    @user-iy5gc7dc4h 3 년 전

    맞아..ㅋㅋㅋㅋ 나도 그 어질던 세종대왕님이 카리스마가 있으셨네 했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gx8pg4xd6w
    @user-gx8pg4xd6w 4 년 전 +8

    태종 아니었으면 세종업적이 줄었을수도 있었을듯

  • @passingGaki
    @passingGaki 4 년 전 +4

    태종이 정말 싸아아아악다 쓸어줫지 사실 백성입장에서보면 그것또한 성군이지

  • @samgukjilover
    @samgukjilover 4 년 전

    세종은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타고난 두뇌를 갖고 태어난 노력하는 천재...

  • @galactico990
    @galactico990 4 년 전

    태종과 세종 크.....

  • @germaniscake
    @germaniscake 4 년 전 +3

    어딜 보든 대부분 나라를 세우고 2~3대 정도는 명군이 나오고 하는게 일반적인데 중국은 통일국가가 세워져도 1~2대 안에 망하는 경우가 꽤 자주 보이는게 신기함

    • @user-xl9ff1hl3l
      @user-xl9ff1hl3l 3 년 전

      중국이 농사짓기 워낙 좋아서 사람도 많으니 병력키워서 엎어버리는거 아님?

    • @germaniscake
      @germaniscake 3 년 전

      @@user-xl9ff1hl3l 옛날 중국에서 농사가 가장 잘 되던 지역은 장강 이남지역인데 국가의 중심은 대부분 강북지역이었음. 중요한 군벌세력들은 더 북쪽의 국경지대에서 주로 나왔고. 그걸 보면 농사는 아예 영향이 없다고 확신할 순 없는데 크게 고려할 요소는 아닌것 같음.

    • @user-xl9ff1hl3l
      @user-xl9ff1hl3l 3 년 전

      @@germaniscake 그럼 반대로 먹고 살기 힘드니까 약탈경제가 발달해서 먹을거 뺏어먹다가 걍 아예 나라도 갈아엎은건가. 유목민들 전투력이 ㄹㅇ 상당하다고 알고있는데.

    • @germaniscake
      @germaniscake 3 년 전

      @@user-xl9ff1hl3l 외세가 강하다거나 민초의 난이 일어난다고 나라를 갈아엎진 못함. 그 유명한 황건적, 홍건적도 결국 실패했고 흉노도 중원을 쩔쩔매게 했지만 돌파하는데는 실패함. 나라가 망하는 이유는 어느 나라든 다 똑같음. 내부가 썩어서 외환이든 내우든 감당하지 못해서 망하는거임. 내가 궁금한건 망한 이유가 아니라 왜 그렇게까지 자주 나라가 엎어졌는가임. 유럽을 보면 왕조는 자주 바뀔지언정 나라는 유지되는 경우가 많음. 로마, 비잔티움, 신성로마제국 등등. 그리고 보통 주변의 국가들을 흡수해서 통일왕국을 세우거나, 혹은 이전의 거대한 국가를 전복해서 새로운 국가를 세우면 적어도 이후 100년간은 왕권이 강화되고 나라가 점차 안정되는게 어느정도 보편화된 상식인데, 중국에선 그게 통하지 않은 이유가 궁금한거임.

  • @user-kp9ef8xn8j
    @user-kp9ef8xn8j 4 년 전 +21

    고려는 광종
    조선은 이방원

  • @kcw0108
    @kcw0108 4 년 전

    크~으 갓방원

  • @user-se7do6rq7w
    @user-se7do6rq7w 4 년 전 +1

    이분 세종대왕 극렬팬이신분 ㅎㅎ

  • @user-yh1vx3de2y
    @user-yh1vx3de2y 4 년 전 +4

    세종대왕님 얼굴하나임

  • @Pra_seodymium
    @Pra_seodymium 4 년 전 +19

    세종 : 대마도는 본디 우리나라땅인데
    대마도 거주인 : ???

  • @2304tax
    @2304tax 3 년 전

    세상사는
    돌고돈다는 이치가 담겨있네요.
    멀리보면 모든 것이
    흥하고 망하고의 반복인듯
    합니다.
    여기서도 태종의 악역이
    있고 나서야
    세종의 위대한 업적이
    꽃피워지네요.
    고목이 지니
    새싹이 무수히 움돋는것처럼..

  • @user-xn5oc5uy3f
    @user-xn5oc5uy3f 4 년 전 +46

    솔직히 이건 세종이 한거없음 오히려 세종은 어쩔쭈 몰라했다고함 이건100퍼센트 태종작품임

    • @user-bx5sp9bt4f
      @user-bx5sp9bt4f 4 년 전 +10

      세종 초기에는 군사직무는 태종꺼였으니까 세종이 할수있는게 없죠. 그거때문에 공신도 천민이 되기까지했는데. 그리고 세종은 군사적으로 뛰어난 왕은 아니었죠 여진족 내쫓을때도 아무것도 못하고 고민만하다가 최윤덕이 혼자 다했죠. 그담엔 김종서, 세종은 군사적지식은 부족해도 사람을 적재적소에 잘써서 대단한거죠

    • @0o0hh84
      @0o0hh84 4 년 전

      그러면 한글도 태종이 만들었다는 뜻인가욬ㅋ?

    • @user-xn5oc5uy3f
      @user-xn5oc5uy3f 4 년 전 +10

      @@0o0hh84 이건또뭔소리고

    • @0o0hh84
      @0o0hh84 4 년 전

      @@user-xn5oc5uy3f ㅋㅋㅋㅋ

    • @user-bx5sp9bt4f
      @user-bx5sp9bt4f 4 년 전 +1

      @@0o0hh84 한글이 군사적이냐

  • @jpkimsavenergy
    @jpkimsavenergy 4 년 전 +3

    위안부 누드사진의 주인공이 저기 있네

    • @user-hc1uc9lm7l
      @user-hc1uc9lm7l 3 년 전

      그러게요.아침부터 열이 확 올라오네요.ㅡㅡ
      할머니들의 피눈물도 모르면서. 여기도 돈벌겠다고 앉아있는듯.

  • @tigersuper9478
    @tigersuper9478 3 년 전

    설민국 화이팅

  • @user-sl1eb5pf7k
    @user-sl1eb5pf7k 4 년 전

    이런 선생님 있었으면 국사 100점이었을텐데 1시간 금방갈듯

  • @namne444
    @namne444 4 년 전 +8

    도마도는 대한민국 땅 이제는 대마도를 다시 찾아 와야 옳지 않을까요. 독도는 우리땅 노래 대마도도 우리땅 독도도 우리땅 으로 바꿔 야 되지 않을까요?

    • @user-mz6hm4bu7v
      @user-mz6hm4bu7v 4 년 전

      Nam Ne 근데 이미 일본이 자리잡고 독도까지 우기고 있는데 어렵지않을까요?

  • @user-iz8pt4tf2z
    @user-iz8pt4tf2z 4 년 전 +4

    엥 저는 "하와이는 미국땅 대마도는 조선땅"으로 노래불럿는디

  • @user-pi5dr1bh2d
    @user-pi5dr1bh2d 4 년 전 +1

    대마도 정벌도 세종치세에 태종의 업적 ㅋㅋㅋ장영실도 사실 태종의 캐스팅. 숟가락으로 우선 떠서 먹여줌...훈민정음도 세종때시작했지만 문종이 함께하고 ㅋㅋ

  • @Kim-rn4bd
    @Kim-rn4bd 3 년 전

    3:12 그런데 말입니다

  • @user-go2ei9nv7g
    @user-go2ei9nv7g 4 년 전 +20

    조선의 마지노선이 딱 세조까지라고 봅니다.
    성종 이후부턴 사림쪽으로 급격하게 기울어 지면서
    부정부패가 심화됐고
    성리학을 너무 맹신하면서 다른 일들은 후순위로 둔게 참 안타까울뿐이죠
    훈구도 잘난거 하나 없지만 훈구,사림이 서로 대립하면서
    나라를 만들어갔으면 좋은 나라가 될 수도 있었는데

    • @IngGan474
      @IngGan474 4 년 전 +1

      딱히요... 오히려 저는 마지노를 숙종으로 봅니다 환국이 조선을 너무 좀먹음

    • @IngGan474
      @IngGan474 4 년 전

      애초에 조선은 부정부패가 적었고요 당장 서양은 매관매직이 일본은 부정부패 수준이..

    • @user-qh5hs8yd7t
      @user-qh5hs8yd7t 4 년 전

      오히려 사림은 부정부패가 훈구보다 덜했음. 문제는 이 사림이란 양반들이 방구석 글쟁이들이라 실무능력이 영 꽝이었다는거. 세종때 만든 공법정책을 임진왜란 이후 다시 해보려 하니 이건 도대체 어떻게 한 건지 짐작조차 못하던 게 사림들. 근데 당시가 선조이고, 선조때는 조선 역사상 몇 없는 인재들의 시대였다는게...
      덤으로 세조가 태종과 달리 인척들을 쳐내지 못하고 기용하면서 나라가 망테크를 타기 시작했고, 명군 소리 듣는 정조가 외척들을 기용하면서 세도정치의 신호탄을 울린 덕분에 조선 후기가 개망테크를 탐. 조선 망테크의 원인 랭킹권에 들어가는 왕이 의외로 정조.

    • @IngGan474
      @IngGan474 4 년 전

      @@user-qh5hs8yd7t 다 꽝은 아니였음 과거시험 논술 문제보면 알수있지 그리고 정조는 자기 능력과 왕권이 있기에 외척세력을 견제할수 있었지만 죽고나서..

    • @user-qh5hs8yd7t
      @user-qh5hs8yd7t 4 년 전

      @@IngGan474 평균을 말한거. 조선 500년사중에서 훈구가 100년쯤 사림이 300년쯤 해먹었는데 실무 쪽으로 유명한 사람 숫자가 맞먹는다는 것부터...
      애초에 훈구는 왕도정치, 부국강병 쪽이 모토였고 사림은 도덕정치, 예의 쪽이 모토였으니

  • @a-sm
    @a-sm 4 년 전 +19

    우리나라 대통령도 태종 같은 사람이 필요함..
    여기서 태종 같은 대통령이란 국민들에게 욕이란 욕은 다 먹는 대신 정책도 강하게 하고..
    그 태종 같은 대통령이 길 다 닦아놓으면 세종 같은 대통령이 나와서 나라 경제 살려 놓으면 됨..
    다시말하면 우리나라는 태종같은 대통령 안나오면 아무리 좋은 대통령은 안나옴

  • @user-vb7je7xf7k
    @user-vb7je7xf7k 3 년 전 +1

    사람들이 간과하는게 그다음 세대가 어떻든 세종대왕이라는 불세출에 천재가 이나라 왕이 되었다는게 다행이라고 여겨야됨 이과도 장영실 등용하고 거기를 이해하고 문과로는 다들아는것처럼 그때 문과 최강자라는 사대부들이 GG 칠정도로 엄청났고 심지어 문무에도 천재 그이상에 재능을 보이셨던 세종대왕 나름 천재였던 양녕대군이 삐뚤어질만한 천재성을 보유했던 조선이 엄청난 축복을 얻은거지 진짜 이작은 나라에 엄청난 복이었지 심지어 왕권 엄청 강화할정도로 정치도 천재였음

  • @napoleonbonaparte7382

    1분 13초 푸른거탑 배우임??

  • @jsm9252
    @jsm9252 4 년 전 +8

    세종대왕은 백성들에겐 성군, 가족들에겐 좋은 남편이자 아버지, 신하들에겐 그야말로 많은 업무량으로 신하들을 부려먹는 악덕고용주 였다고 합니다

    • @user-vk3ps2kv3i
      @user-vk3ps2kv3i 4 년 전

      백성들에게 성군은 좀 애매한게 다른왕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산거고 실제로 4군6진 개척으로 백성들은 북방에서 추위 떨었음
      오히려 성종때 더 태평성대였다고 함

    • @xlxk_
      @xlxk_ 4 년 전 +1

      아 황희정승.... 사표를 냈지만 무시당하고... 정년퇴임 안 시켜주고.. 많이 힘들었을것 같은....
      +참고로 세종, 성종보다 나라가 안정됬던 시기는 정조 때였다.

  • @user-yk1zb9rp4t
    @user-yk1zb9rp4t 4 년 전 +8

    대마도 우리 땅 맞음.고려 말기에 정복했다고 적혀있음

  • @user-dn9xg3lr3z
    @user-dn9xg3lr3z 3 년 전

    태종이 밭을 갈고 좋은 곡식을 거둔 세종.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몇대에 걸쳐, 그 플랜대로 이뤄지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 @kilamma8897
    @kilamma8897 3 년 전

    약간 고구려의 소수림왕이랑 비슷한 면이 있는듯. 무너져가는 나라의 기틀을 다지고 율령반포, 불교를 수용하여 왕권을 강화해서 훗날 광개토태왕이 큰 업적을 남길 수 있게 해준 대단한 왕.

  • @tv-qg5qy
    @tv-qg5qy 4 년 전 +6

    셋째아들인 세종을 임금으로 만든 태종에대해서도 재평가가 되어야한다고 사료되옵니다.

    • @user-ld6iz8zf7t
      @user-ld6iz8zf7t 4 년 전 +2

      근데요. 첫째랑 둘째중 한명은 스님이 됐고 둘다 안한다고 했다네요

    • @maple4801
      @maple4801 10 개월 전

      ​@@user-ld6iz8zf7t첫째는 워낙 쌍또라이라서 둘째는 왕이 되기엔 너무 성격이 소심해서 셋째가 된겁니다

  • @user-om9nr7sn8z
    @user-om9nr7sn8z 4 년 전 +16

    대마도는 한국땅임 교과서에도 출판하고 대마도의날도 지정해라 누구처럼

    • @user-mj3yl8ip5o
      @user-mj3yl8ip5o 4 년 전

      이미 지정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 지정 대응으로 경남도청에서 지정했슴당

    • @user-qh5hs8yd7t
      @user-qh5hs8yd7t 4 년 전 +2

      대마도 일본 실효지배가 수백년을 넘어 천년에 가까워져가는데, 독도 실효지배중인 우리가 우리의 주장에 정당성을 부여하려면 그쪽 영유권은 인정해줘야지

    • @user-mj3yl8ip5o
      @user-mj3yl8ip5o 4 년 전 +3

      2005년 3월 16일 시마네 현 의회가 다케시마의 날 지정 조례가결 했죠. 1905년 시마네현이 독도 강제 편입 공포한 날로부터 100년이 되는 해였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독도 실효, 점거 지배가 1500년이 넘어갑니다. 삼국시대 부터 실효지배했다고 나오죠.
      일본의 무논리, 막가파 다케시마의 날 지정에 대응하여 창원시 의회에서 2005년 4월 대마도의 날을 지정 조례했고, 같은해 6월 경북 의회가 10월을 독도의 달로 지정 조례했죠.
      적어도 우린 대마도 우리땅이라고 우기진 않죠. 섬나라 외발이들은 지꺼라고 벅박 우기는데

    • @Legendaryhand
      @Legendaryhand 4 년 전

      @@user-mj3yl8ip5o 일본대사관 앞에 가면 대마도 우리땅이다, 돌려달라 라는 시위흔적들이 많은건 뭔가요.
      생각보다 우기는 한국사람들도 많습니다.

    • @user-mj3yl8ip5o
      @user-mj3yl8ip5o 4 년 전

      @@Legendaryhand 우리도 대마도 대한의 땅이라고 서술하고 교과서 편찬하나요?
      대외적으로 국가차원에서 대마도 우리땅이라고 일본의 무단 점거라고 주장하나요?
      국민의 대다수가 실로 대마도의 소유권이 우리에게 있다고 굳게 믿나요?
      차원이 다르잖습니까.
      섬나라는 국가차원에서 정규교육을 실시합니다.
      일대사관 앞의 낙서는 애들장난. 그뿐

  • @user-xe2fg4ir1r
    @user-xe2fg4ir1r 3 년 전 +2

    4:42 아니 잘 만들어났는데 후대가 평생 고생했는디

  • @eakor8560
    @eakor8560 2 년 전 +1

    그때 대마도를 접수를 했어야하느데 조건부로 놔둔게 큰실수

  • @simtongs1775
    @simtongs1775 4 년 전 +2

    하아.......>.<
    생각할수록 대마도 아깝다!!!

  • @user-bk9ej8cn3f
    @user-bk9ej8cn3f 4 년 전 +6

    전세계적으로도 왕가계보에서 태종과 세종만큼의 부자듀오도 없을듯

  • @net.100
    @net.100 4 년 전 +1

    이방원 태종의 비상한 두뇌 지금으로 따진다면 아이큐 천재였을듯 하고 조선 임금 중 절대 권력자 또한 태종 이었다라고 봐야 할듯 신하들에 의해 휘둘리지 아니한 독보적인 임금

  • @user-fy1wo3xl2q
    @user-fy1wo3xl2q 3 년 전 +1

    으어닛 1:13 김재우병장?!!!

  • @azzerato5504
    @azzerato5504 4 년 전 +21

    이때까지만 해도 군대가 있었거늘... 도대체 몇세대 만에 군대가 없어져 일본한테 그렇게 쳐발렷냐....

    • @user-md9zj1mz1f
      @user-md9zj1mz1f 4 년 전 +1

      그뒤에 200년동안 평화가.....

    • @user-ol8cp4zp9f
      @user-ol8cp4zp9f 4 년 전 +3

      흥선대원군때문에 신문물을 1도 못받아들이고 발전이 하나도 없던 조선, 유럽의 문물을 꾸준히 받아들인 일본은 1차대전에서 패한 독일의 이권을 가져가면서 강대국이 됨 그때부터임

    • @pqjbrhdj
      @pqjbrhdj 4 년 전 +4

      평화가 독이 된거죠 중국에게만 잘하면 평화로웠으니 중국에게 과하게 복종하고..왜구들 때문에 그나마 칼 갈아둔거지 아니었으면 쓸 무기도 없었을걸요

    • @IngGan474
      @IngGan474 4 년 전

      @@user-ol8cp4zp9f 에도: 우리 조선보다 쇄국했는데
      존황양이:우리 내전으로 근대화했는데
      개항한다고 근대화는 아닙니다

    • @IngGan474
      @IngGan474 4 년 전

      임란 초기 14만이 사라젔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