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공개] '설마 무너지겠어?' 삼풍백화점 붕괴 징후들이 있었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06. 11.
  • #알쓸범잡 #알아두면 쓸데있는 범죄 잡학사전 #사건사고
    알쓸범잡 crimetrivia EP.11
    MC 윤종신x범죄심리학자 박지선x법학박사 정재민x과학박사 김상욱x영화박사 장항준
    매주 (일) 밤 10시 40분 tvN 방송
  • 엔터테인먼트

댓글 • 682

  • @tjgml8878
    @tjgml8878 2 년 전 +967

    경영진들 살인죄로 무기징역 때려야했음 ㅠㅠㅠㅠ

  • @chosungchan
    @chosungchan 2 년 전 +385

    유가족입니다. 잊을 수 없는 그날 입니다. 교대 체육관 실종자 비상 대기소에 모여 계시던 많은 분들 사고 현장 냄새, 바람 느낌 아직도 기억 납니다.
    살면서 겪는 모습들을 보노라면 그런 상처를 겪고도 우리나라는 아직도 크게 변하지 않은 듯 해요.
    부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newonethe7415
      @newonethe7415 2 년 전 +16

      댓글목록에 이대가 명문은 아니라는 등신
      악플러가 여기와서는 유가족 행세? ㅋㅋㅋㅋㅋㅋㅋ아 하여간 자집들 주작질은 오글거려 위선자 선비 코스프레 새끼

    • @MusicLuv80
      @MusicLuv80 2 년 전

      어느 방송에서 유가족분들에게 법적으로 삼풍 백화점 회장 재산을 놔눠 좋다고 하넌데, 꼭 받으셧기를요.

    • @user-bbbbap
      @user-bbbbap 2 년 전

      @@MusicLuv80 '나눠 줬'

    • @cho041
      @cho041 2 년 전 +1

      @@hajungkim4 응 다신오지마 ㅋㅋ

    • @chosungchan
      @chosungchan 2 년 전

      @@newonethe7415 코스프레 아닌데, 모욕죄로 고소 하겠습니다.

  • @user-gj1nn9hi8b
    @user-gj1nn9hi8b 2 년 전 +893

    95년 6월 30일생입니다 저날 아버지가 애기선물 산다고 이거저거 삼풍백화점에서 쇼핑도중에 어머니가 산통때문에 전화가와서 아버지가 급하게 백화점에서 나오시고 얼마뒤에 등뒤에서 무너져 내리는걸 직접 보셨다고 해요 저에겐 천운이지만 저날 희생당한 모든분들에게 명복을 빕니다

    • @user-vy3cz3ni2e
      @user-vy3cz3ni2e 2 년 전 +31

      @@user-hs8iw1pt7o ? 분위기 파악좀 제발

    • @dAcCoOOo
      @dAcCoOOo 2 년 전 +12

      @@user-hs8iw1pt7o 엥 자기가 댓이랑 상관 없는 대댓 달았으면서 구더기 ㅇㅈㄹ

    • @dAcCoOOo
      @dAcCoOOo 2 년 전 +5

      @@user-hs8iw1pt7o 지가 잘못해놓고 뭐라한 사람한테 적반하장으로 하는데 너야말로 구더기가 아닐까?
      유튜브가 이래요.

    • @user-hs8iw1pt7o
      @user-hs8iw1pt7o 2 년 전 +1

      @@dAcCoOOo 진짜 글쓴이 위해주고 걱정해주는거 아니면서 언행불일치 오지네
      말해봤자 뭐하겠냐 애초에 말이 안통할듯

    • @user-dd8zc7wx1m
      @user-dd8zc7wx1m 2 년 전 +5

      @@user-hs8iw1pt7o 희생당한 모든 분들에게 명복을 빈다는 글에 남의 눈에 띄는 직업하면 괜찮겠다는 댓글은 당연히 눈쌀 찌푸려지지 않겠어요? 다 같이 추모해도 모자를 판에 님은 운이 좋으시네요~ 이렇게 말하는 꼴인데 ㅋㅋ

  • @cube5828
    @cube5828 2 년 전 +819

    장항준 감독님이 하시는 방송 꼬꼬무2에서 삼풍백화점 참사를 다뤘는데 백화점 부실 시공 부분에서 진짜 개빡치더라. 그건 그냥 무너져라 하고 만든거랑 다를 바 없더라.

    • @user-yd1fv5bi5q
      @user-yd1fv5bi5q 2 년 전 +26

      꼬꼬무 보고도 열받았는데 오늘도 보면 열받을거같네요 저런걸 건물이라고

    • @user-zv7zo7lj9t
      @user-zv7zo7lj9t 2 년 전

      와 결국 엘제이 유튜브에 폭로했구나 안마방 ㅅㅅ하러 다니는 연예인들 이제 폭로 되서 연예인 생활 생매장이네

    • @bky5424
      @bky5424 2 년 전 +25

      더 개같은 현실은… 그 장소에 고층복합아파트를 만들었는데 유족들이 위령비 세우자고 할때 입주민들이 개지랄해서 현재 양재동 시민의 숲에 있는데 더 지랄같은건 공원중앙도 아닌 옆에 고속도로 있는 외곽으로 함

    • @dwarfrider4566
      @dwarfrider4566 2 년 전 +4

      @@user-zv7zo7lj9t 닉 한번 잘 지었네 ㅋㅋ

    • @ryank5309
      @ryank5309 2 년 전 +1

      근데 본인들도 옆동에서 회의한거보면 진짜 무너질거라고 생각못한듯 ㅎㅎㅎㅎ

  • @user-yf3lt2sb4q
    @user-yf3lt2sb4q 2 년 전 +463

    03:45 그래도 옛날에는 신문에
    뇌물챙긴 공무원 사진,이름 다나오네

    • @user-vb5pv2gi8e
      @user-vb5pv2gi8e 2 년 전 +14

      한국은 퇴보중

    • @qfwlctfjlyfhi
      @qfwlctfjlyfhi 2 년 전

      한국인의 사고방식은 1997년 IMF체제 전 후로 크게 바뀝니다.
      이전은 비리와 편법의 후진국, 1997년 이후는 서서히 원칙 중시의 선진국형으로 사고방식이 변화합니다.

    • @stop886
      @stop886 2 년 전

      미국 따라하기 중이라긴 하지만 미국도 범죄자 얼굴 다 보여줌..범죄자 인권 지켜주는 나라는 사실 우리나라가 유일

  • @polypolyweb
    @polypolyweb 2 년 전 +254

    이런자들 중에 문제가 드러나지않고 잘먹고 잘살고 있는 자들이 얼마나 많을까. 저자는 돈도 그렇게 많으면서 왜그렇게 싸게 못지어서 안달이 났었을까. 자손 대대로 먹고살거 생각하면 그렇게 지으라고 해도 못지을텐데. 스스로 무덤을 아주 깊게 팠구나.

  • @Cotton_stick
    @Cotton_stick 2 년 전 +247

    25년전 삼풍백화점. 땅값 떨어진다고 그 자리에 추모탑은 커녕 상관없는 곳 구석에 위령비가 세워졌죠.
    7년전 세월호. 안산공원에 추모시설 건립하는것 땅값 떨어진다고 안산시민들이 반대했죠.
    몇일전 광주에서 철거 건물이 무너져서 사람들이 죽고 다쳤습니다.
    거기에도 다시 건물이 세워지고 돈이라는 이유로 위령비도 세우지도 못할지도 모르겠네요. 피해자들의 말에 귀기울이지 않고 반성이 없다면 계속 이런일이 일어날겁니다.

    • @user-xy2ei1tn6u
      @user-xy2ei1tn6u 2 년 전 +5

      님사는곳도 저런게들어온다면 반대하지않을까요? 겨우 산 아파트가 가격이 떨어지면 피눈물 나죠

    • @dr.agumon9146
      @dr.agumon9146 2 년 전 +36

      @@user-xy2ei1tn6u// 그걸로 아파트 값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예전에 장애인 학교 짓지말라고 한 아파트 사람들 있죠? 장애인 학교 지어졌는데 오히려 땅값에는 변동에는 1도 없고 오히려 집값이 올랐습니다.

    • @dr.agumon9146
      @dr.agumon9146 2 년 전 +34

      @@user-xy2ei1tn6u//저로 예를 들자면 저희 집 근처에도 특수학교가 있습니다. 그것때문에 집값이 떨어졌나 치면 더 올랐으면 더 올랐습니다. 작년 대비 5천만 이상 올랐더군요 ㅋㅋㅋㅋㅋ 과연 집값이 문제일까요 사람이 문제일까요 ㅋㅋㅋㅋ

    • @user-yy5yv9dm1w
      @user-yy5yv9dm1w 2 년 전 +26

      대구지하철사건도 사고지역에 추모탑세울려고했는데 지역주민들이 아파트값 떨어진다고 반대해서 사고지역에서 떨어진곳에다 만들었죠...참...돈이뭔지...

    • @user-xy2ei1tn6u
      @user-xy2ei1tn6u 2 년 전 +6

      @@dr.agumon9146 최근 몇년간 집값은 전국적으로 다 올랐습니다 작년 대비 5천만 오른데는 진짜 안오른축에 속합니다 제가 하는말은 위령비가 집값에선 악재로 보기때문에 다들 반대하는거에요

  • @joon1273
    @joon1273 2 년 전 +1152

    저렇게 지어놓고 6년동안 버틴 것 자체가 기적이었음

    • @kimj6663
      @kimj6663 2 년 전 +138

      기적인 건 맞는데
      솔직히 짓자마자 개장 전에 무너졌다면 인명피해가 거의 안 나지 않았을까 하는 그런 마음이 들기도 하네요...ㅜ

    • @surf4567
      @surf4567 2 년 전 +70

      이거에 대한 다큐가 있었는데.
      일단 건설중에 시공사가 바뀝니다.
      처음 시공사랑 다르게 여차저차해서 완공했는데 기둥얇게 만들고 기둥을 떠 받치는 판도 제거합니다.
      그리고 개방감을 위해서 기둥을 제거하죠. 네셔널지오그래피 다큐에서 본 기억이 있습니다. 유투브에도 찾아보면 있을겁니다.

    • @WW-sy8iq
      @WW-sy8iq 2 년 전 +23

      @@surf4567 시공사 바꾼것도 기둥이랑 층수증축이었나 그런거 요구해서 못하겠다 해서 바뀐걸로 알고 있습니다.

    • @user-vy2wk3nh5n
      @user-vy2wk3nh5n 2 년 전 +35

      @@surf4567 꼬꼬무보면 이준회장이 계속 설계 바꿨다고 했어요 말도 안되는 요구 들어준 바뀐 시공사 잘못도 잘못이지만 일단 돈미새 이준 회장이 젤 근원임

    • @tak1635
      @tak1635 2 년 전 +13

      저 공법 자체가 실제로는 건물 하중의 몇배는 견딜 수 있게 튼튼하게 만들도록 설계를 하기 때문에
      저 짓거리를 해도 6년을 버텼고 그 냉각탑 굴리기 뻘짓만 없었어도 몇년은 더 버틸 수 있었을 겁니다.
      주변 아파트에서 냉각탑 소음 때문에 시끄럽다는 민원으로 냉각탑을 옮기는데 기중기값 아끼려고
      옥상 위에서 굴려서 이동시키면서 그렇지 않아도 불안했던 천장을 완전히 개박살 내면서 건물 수명이 대폭 단축됨.

  • @iidtxbc
    @iidtxbc 2 년 전 +772

    이나라가 바뀔려면 아주 작은 것 부터 바껴야 된다. 배달하는 배달원들 헬멧을 쓰기 시작하누것도 얼마 안됐고 배달 오타바이 타면서 마치 중국 영화에서 나오는 모습으로 담배 물고 젆하 받고 타는 미친 애들 보면 아직도 이나라가 멀었두나 싶은 생각에 답답해진다. 아주 작은 것 부터 바꿔야 되고 불법이 보이면 신고하고 신고하면 보상을 해주는 규저잉 생겨야 된다. 이렇게 해서라도 살람이 먼저고 안전이 주요하다는 걸 알려야 된다. 이런게 지켜져야 이나라에서 억울한 일도 점점 줄어들게 될거다.

    • @mi_dong
      @mi_dong 2 년 전 +20

      그러니까 개개인의 조심이나 신고도 중요하지만 법과 판사를 개혁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목소리가 모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 @mi_dong
      @mi_dong 2 년 전 +36

      이 영상에서도 전조증상이 보이고 경비원에게 얘기를 듣지만 책임자들이 안일하잖아요. 큰 사고가 났을 때 처벌을 강하게 받는다는 인식이 있으면 책임자들이 그렇게 안일하게 넘기지는 않겠죠.

    • @user-dp4ik8pr8q
      @user-dp4ik8pr8q 2 년 전

      @@mi_dong 동감입니다

    • @loveyou2too
      @loveyou2too 2 년 전 +10

      배달원들 헬멧 쓰면 뭐해 요즘에 운전하면서 스마트폰으로 배달잡으려고 앞도 안보드만

    • @cheersbud328
      @cheersbud328 2 년 전 +16

      이 나라는 바뀔수가 없음 왜냐 중국 하고 똑같이. 돈,차,재산 한마디로 과시욕이 삶의 가장 우선순위인 미친놈들 천지라 그런게 먼저지 안전 사고 그런게 먼저 일 수가 없음. 왜냐 대가리 베이스 자체가 오로지 돈으로 뿌리박혔기 때문에 틀렸음

  • @user-kg8uf6ir4l
    @user-kg8uf6ir4l 2 년 전 +207

    저희 아빠가 젊을때 에어컨 수리기사로 삼풍백화점에 갔었는데 부품을 두고와서 그날은 철수했다고 했어요 그러고 20분 정도 뒤에 붕괴됐다고 들었어요 얘기만 들어도 마음이 철렁..당시 유가족분들 마음은 어떠셨을지 상상도 안가네요 ㅠㅠ

    • @yungyeonglim359
      @yungyeonglim359 2 년 전 +11

      위에 분 옷사러 갔다가 에어컨 고장나서 덥다고 나오셨다는데ㅠ 부품 들고 가셨으면 ㅠ 끔찍하네요ㅠㅠ

    • @user-pu3eq8di9y
      @user-pu3eq8di9y 2 년 전 +6

      와...정말 다행이에요

    • @qfwlctfjlyfhi
      @qfwlctfjlyfhi 2 년 전 +1

      한국인의 사고방식은 1997년 IMF체제 전 후로 크게 바뀝니다.
      이전은 비리와 편법의 후진국, 1997년 이후는 서서히 원칙 중시의 선진국형으로 사고방식이 변화합니다.

    • @user-ig6pr8ej4y
      @user-ig6pr8ej4y 년 전

      당일날 에어콘이 고장났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부친께서 엔지니어셨군요 천만 다행입니다

  • @Kim_jeju
    @Kim_jeju 2 년 전 +204

    아직도 100억 사기 처도 벌금 10억, 하청에 하청으로 10억 아끼다 노동자가 죽어도 벌금 2천만원. 국민이 뽑은 정치인들이 아직도 일을 안 함.

  • @sophia_kim0613
    @sophia_kim0613 2 년 전 +315

    삼풍아파트 살면서 삼풍백화점을 슈퍼처럼 이용했었어요.
    사고 당일 아침 옷을 사러 갔다가 에어컨 작동이 안되서 나중에 다시오자하고 나왔었죠..
    오후에 친구들과 있는데 무너졌다는 뉴스듣고 오후에 시장보러 갈거라는 엄마말씀 기억나서 계속 집에 전화했던 공포스러운 경험이 생각나네요ㅠㅠ

    • @user-qz4jt4gx9q
      @user-qz4jt4gx9q 2 년 전 +1

      잘 지내고 계신거죠? ㅎㄷㄷ

    • @sophia_kim0613
      @sophia_kim0613 2 년 전 +22

      @@user-qz4jt4gx9q 잘 지내고 있지만 지금도 늘 갑작스런 사고에 대한 두려움은 지나치게 있어요..
      걱정 감사합니다

    • @sophia_kim0613
      @sophia_kim0613 2 년 전 +12

      @@yessya2531 진짜 다행이네요.
      수퍼이용들 많이 하셔서 주변에 희생자가 많았어요..ㅠㅠ
      그나마 아침에 에어컨 작동이 안되 얼른 나온게 정말 운명을 갈랐다고 생각하면 정말 아찔합니다.

  • @user-ry4ku5sp4v
    @user-ry4ku5sp4v 2 년 전 +256

    건축공부를 하는사람은 필수로 삼풍사고를 공부합니다.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토나옵니다.

    • @1stein859
      @1stein859 2 년 전 +30

      건축학과 꿈꾸는 학생인데 이 사건으로 발표준비중인데 화가납니다... 정말 이 사건은 최악의 최악, 건축에 대해 조금이라도 안다면 너무 어이없고 그지같은 사건이죠..

    • @qfwlctfjlyfhi
      @qfwlctfjlyfhi 2 년 전 +2

      한국인의 사고방식은 1997년 IMF체제 전 후로 크게 바뀝니다.
      이전은 비리와 편법의 후진국, 1997년 이후는 서서히 원칙 중시의 선진국형으로 사고방식이 변화합니다.

    • @Go-jx8jj
      @Go-jx8jj 2 년 전

      @@qfwlctfjlyfhi 돈돈돈내돈돈돈
      내땅땅땅땅땅땅
      ...
      아직도 멀었습니다

  • @user-eq9rz2xv7o
    @user-eq9rz2xv7o 2 년 전 +60

    500명 넘게 죽었는데 징역 7.5년이 말이 되나 진짜 ㅋㅋ예나 지금이나 우리나라 법은 너무 무르다

  • @belovedjunsu
    @belovedjunsu 2 년 전 +104

    삼풍 회장을 비롯해서 경영진들 진짜 능지처참을 해도 모자람… 몇 백명의 인생을 그리고 피해자분들 가족까지 아주 일가족들을 박살내놓고 그딴 발언을 할 수 있었다는거 자체도 아직도 기가 찬다

  • @user-ly2ow1yn8x
    @user-ly2ow1yn8x 2 년 전 +212

    아가씨때 저기 근무했었는데 출근때 직원엘리베이터, 화물엘리베이터가 층 중간에 걸쳐 멈춰서곤 했다. 억지로 열고 남자직원들이 먼저 뛰어내려서 여직원들 손잡아서 내려주고 했었는데 그냥 단순하게 엘리베이터 고장이라고만 생각하고 투덜거렸었다. 무너지는 과정중에 하나였겠지. 결혼하면서 그만두고 2~3년 있다가 신랑이랑 애기랑 저녁밥 먹고 있는데 저 뉴스가 나와서 어찌나 충격을 받았는지...
    시댁 아파트라인에 살던 변호사 부인, 딸도 그날 변을 당했다고 하고.
    다시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다.

    • @JK-kp7xz
      @JK-kp7xz 2 년 전 +8

      그야말로 운명적인 결혼이네요.

    • @user-io2it2bl8t
      @user-io2it2bl8t 2 년 전 +31

      삼풍은 그날 사고 시간을 피하신 분들 뿐만아니라 오픈 이후 저곳을 다녀오신 모든 분들이 운이 좋았다고 보는게 맞는것 같아요ㅜㅜ

    • @user-ig6pr8ej4y
      @user-ig6pr8ej4y 년 전

      당시 백화점에서는 지금도 보기힘든 세계 호화사치품들을 파는 곳인데 이런 어두운 면이 있었다니 역시 겉으로 보면 모릅니다

  • @joonkim2769
    @joonkim2769 2 년 전 +253

    영상보면서 우리아빠한테 삼풍백화점 물어봤는데....
    우리아빠가 생생하게 기억한다고함....그때 당시 아빠는 모 의류회사 영업사원이였고 무너져내린 당일날 백화점으로 납품된 물품을 체크하기위해 방문했다고 하더라고.....근데 택시타고 가서 들어가려했더니 너무많은사람들이 백화점을 빠져나가고 있어서 1층 정문에 서있던 직원에게 물어봤더니 전층에 에어컨이 안나와서 손님들이 덥다고 항의하다가 빠져나가는 중이라더레.....그래서 아빠는 아무생각없이 체크하러 안으로 들어갔더니 거기 메니저가 에어컨 이상으로 정신없으니까 내일 아침에 다시와줄수 있냐길레 아빠는그날 꼭 일을 마무리해야하는 상황이라 40분정도면 된다고 했는데 백화점 메니저가 짜증내면서 혼자하라고했데....근데 혼자할수있는 상황이 아니라 다음날 온다고 하고 나와서 택시타고 회사도착했더니 백화점은 이미 무너졌고 아빠회사 직원들은 아빠 사고당한줄알고 난리났는데 아빠가 회사들어오니까 부장님이 뛰쳐나와서 아빠를 껴안더레....그때까지 상황파악안되서 보니까 아빠가 백화점 앞에서 택시타고 딱 30분후에 백화점 무너진거.....어쩌면 그 메니저가 아빠 살린거나 다름없는데 나중에 알아보니 그 매니저 시신도 못찾았다더라.....

    • @user-ls9ry3dy3z
      @user-ls9ry3dy3z 2 년 전 +40

      @@user-wb9tn3rm1f 진짜 실화인 것 같아요 밑에 댓글에도 내려 보면 에어컨이 안 됐어서 그 건물에서 나왔다는 얘기가 많네요

    • @user-wt9ff5iu6s
      @user-wt9ff5iu6s 2 년 전 +1

      지어내지마라 좀

    • @joonkim2769
      @joonkim2769 2 년 전 +26

      @@user-wt9ff5iu6s 뭐....알아서 생각하세요 소설이라고 생각되시면 소설인가보죠....뭐
      걍 저는 아빠는 옆에서 티비보고 저는 에어팟꼿고 이거보다가 아빠가 삼풍백화점얘기 마르고 닳도록 말해서 들은거 그대로 쓴거에요

    • @joonkim2769
      @joonkim2769 2 년 전 +5

      @@user-wb9tn3rm1f 네....아빠가 마르고닳도록 말하던거라....그때 본인이 죽었다면 저도 못태어났을거라는 말도 같이하시거든요

    • @joonkim2769
      @joonkim2769 2 년 전 +25

      @@user-ls9ry3dy3z 네 아빠도 백화점 들어가는 순간에 이상한걸 느꼈다고 하네요....원래라면 1층전체에 불이켜져있어야되는데 전등몇개가 꺼져있고 몇개는 깜빡거리고.....누가봐도 직원들이 거기있던 손님들 대피시키는것처럼 보였는데 막상물어보면 에어컨 핑계만 늘어놓고.....그때 그 매니저도 체크해달라니까 에어컨때문에 정신없으니까 내일오라고 겁나 짜증냈데요 에어컨이랑 물품체크랑 무슨상관이라고.....그래서 아빠도 감정상한상태로 나왔는데...일이터진거레요

  • @user-qr1bh1xo2t
    @user-qr1bh1xo2t 2 년 전 +771

    그리고 그것보다 더 소름인게 저 참사현장에서 절도죄로 잡혀온게 400여명이라는게 더 충격이지

    • @user-rf1xo7vi9w
      @user-rf1xo7vi9w 2 년 전 +98

      그만큼 시민의식이
      바닥이였던거죠ㅠㅠ

    • @effectpowerful7797
      @effectpowerful7797 2 년 전 +21

      그때 시민의식 지금 미국 흑인수준이네요;;

    • @user-et2ev8xj5z
      @user-et2ev8xj5z 2 년 전 +22

      어느나라나마찬가지임ㅋㅋ시민의식운운할께아님 ㅋㅋ

    • @user-yy5yv9dm1w
      @user-yy5yv9dm1w 2 년 전 +34

      더 소름인건...잡힌것만 400여명이라는건 안잡힌 사람도 있을거란거....

    • @user-oj7xz9lj3u
      @user-oj7xz9lj3u 2 년 전 +19

      뭐가 더 소름이라는거야?
      그게 왜 더 소름인데??? 그만큼 당시 사고현장 통제가 개판이였다는거야...그사람들을 두둔하자는게 아니야.......
      어차피 인간은 이기적 동물이야.... 스케일에 차이일 뿐이지...
      예를 들어
      한강둔치에 ....텐트를 치기 시작하니...너도나도 다 치기 시작했찌??? 그래서 한강둔치가 완전 텐트촌이 됐고....거기서 별에별 일이 다 일어났지?
      그게 시민의식이 없어설까? 아니지.....인간은 원래그래..룰이 없으면 내가 편한게 우선순위야....... 암튼 ..
      그뒤에 어떻게 됐지? 장소와...시간을 통제 했지? 그러니 어떻게 됐지? 대부분 지키지???
      안지키는 넘들?? 룰이 있는데도 안지키는 넘들..그래서 ....자기 이득을 챙기는 넘들...그넘들이....문제인거지......
      삼풍 경영진이 바로 그런 인간들 아닐까?
      분명 룰과 법이 있었어.....근데 그걸 다 어겼잖아.....
      이래도 절도죄로 잡힌 400명이 더 소름이라는거야?
      삼풍 사고 후에....경영진 중에 한명....인터뷰 한거 한번 찾아봐.....정말 소름 그 자체야........

  • @user-yk4yx8ez4b
    @user-yk4yx8ez4b 2 년 전 +148

    제가 저때 저기에 있었어요.30분만 더 있었으면 친구랑 저랑 죽었을거에요. 제가 살 운명 이였는지 지하실 식당에 갈려고 했는데 그날따라 지하 내려가는 길이 안보였어요.직원에게도 물어봤는데 길을 못찾았어요. 그래서 신경질이 나서 그냥 집으로 돌아왔어요. 버스타고 집에 왔더니 백화점이 무너졌다고. 친구랑 가끔씩 그래요. 저때 너랑 나랑 명이 길겠다고. 운명이라는것이 있더라구요.제 배속에 딸도 있었구요.

  • @manzoo_3096
    @manzoo_3096 2 년 전 +77

    이런 사건을 보면서 반드시 깨달아야 하는것
    지금도 바뀐것은 없다.
    지시를 따르면 죽는다. 괜찮다 할때 가장 필사적으로 도망쳐야한다.

  • @jangsm4661
    @jangsm4661 2 년 전 +15

    당시 6살이었던 저랑 우리 어머니, 이모는 삼풍백화점에 있다가 나오고나서 버스 기다릴때 백화점이 무너지는거... 그리고 당시 성수2가 저희 집 아파트 22층에서 바로 앞에 있는 성수대교가 붕괴되는거까지 실시간으로 봤습니다...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타고가다 성수대교 지나가게되면 매번 식은땀이 흐르고 백화점에 오래 있지 못하는 트라우마가 아직도 있습니다.
    다시는 이런 부실공사로 인한 참사가 없어야합니다.
    당시 참사로 고인이 되신 분들과 유가족 분들께 위로의 말씀 올립니다.

  • @alliep_
    @alliep_ 2 년 전 +134

    광주보세요, 결국 몇십년이 지나도 또 터졌잖아요,,, 진짜 정신들 좀 차리고 일합시다,,

    • @qfwlctfjlyfhi
      @qfwlctfjlyfhi 2 년 전

      한국인의 사고방식은 1997년 IMF체제 전 후로 크게 바뀝니다.
      이전은 비리와 편법의 후진국, 1997년 이후는 서서히 원칙 중시의 선진국형으로 사고방식이 변화합니다.

  • @user-gk7xt5kc5m
    @user-gk7xt5kc5m 2 년 전 +265

    지금도..저때랑 다르다 할수 있나?ㅠ

    • @user-wq2ye6zt5o
      @user-wq2ye6zt5o 2 년 전 +5

      2년전 잠원동붕괴사고 처벌도 여전히..미루고있죠

    • @Cotton_stick
      @Cotton_stick 2 년 전 +19

      광주에서 철거건물이 무너졌죠. 거기에도 똑같이 건물이 들어서겠죠.

    • @user-ks6rb9eo4n
      @user-ks6rb9eo4n 2 년 전 +2

      @달무리 그럼 그 장소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 @Cotton_stick
      @Cotton_stick 2 년 전 +8

      @@user-ks6rb9eo4n 글쎄요. 그건 제가 왈가왈부할 일이 아니죠. 피해자분들과 유족분들의 말에 끝까지 귀기울여야겠네요. 적어도 돈이라는 이유로 아무일도 없었다는 듯이 지나가지 않았으면 합니다.

    • @fouryoufam2333
      @fouryoufam2333 2 년 전 +5

      @@user-ks6rb9eo4n 삼풍백화점 무너진곳에는 아무런 흔적도 남아 있지 않죠... 위령비나 추모공원같은것도 없죠 거기에 새로운 건물이 들어오는 당연하나 이런 사고들과 희생자들을 의도적으로 기억해야한다고 생각해요

  • @user-pz1ee1yj4q
    @user-pz1ee1yj4q 2 년 전 +151

    삼풍 .... 자본주의 세상에 비참한 현실이죠
    돈이 최고... 나머지는 나만 아니면 돼...
    그 때나 지금이나 달라진건 아무것도 없다
    세월호도 그렇고 수많은 사고가 그걸 증명하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어야 돈보다 사람 생명을 우선시 하게 될까?

    • @Snowflake_tv
      @Snowflake_tv 2 년 전 +1

      탐욕이 강한 인간들이 징벌로 죽으면, 생명을 무시하고 돈만 추구하진 않게 될겁이다.

  • @kaiwrites4182
    @kaiwrites4182 2 년 전 +60

    2012년 미국 갔을 때 좀 이상하다고 느꼈던게, 왜 안전벨트를 그렇게 까지 신경쓰고, 자전거 탈때는 헬멧을 꼭 써야 하고, 작업할 때는 작업복과 장갑을 꼭 착용해야 하는지 의문이였습니다. 헬멧 안쓰고 자전거 탔다가 친구한테 한소리 듣고, 길가던 백인 할머니한테도 손지검 당하고.. 이런 것들이 당연하다고 받아들여지기 까지 꽤 시간이 걸렸던 기억이 나네요.

  • @user-yg1kw6xv4q
    @user-yg1kw6xv4q 2 년 전 +249

    꼬꼬무 찍으시고 바로 알쓸범잡 가신건가요

  • @burningpuppy
    @burningpuppy 2 년 전 +339

    아 그래서 푸드코너들이 지하에 많이 있구나

    • @dq9738
      @dq9738 2 년 전 +27

      근데 푸드코트도 있으면서 꼭대기층에 식당가 있는 백화점도 많죠. 이젠 이 참사 이후로 변화해서 건축규제 받아서 지었겠지만(이라고 믿고는 싶지만)

    • @mmy3481
      @mmy3481 2 년 전 +39

      간편하게 먹는 푸드코트랑 식품판매만 지하에서하지
      ‘식당가’는 탑층에 있는 백화점이 대부분임
      신세계강남도 11층에 식당가 있고 롯데본점도 13층에있음

    • @user-jy8dw9mp6h
      @user-jy8dw9mp6h 2 년 전 +21

      고객들을 끝 층까지 올라가게 하면서 중간 층들의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 @hotelier1004
      @hotelier1004 2 년 전

      바본가

    • @user-kp4dk4wx8k
      @user-kp4dk4wx8k 2 년 전 +9

      보통 고급 식당가는 위쪽, 푸드코트는 아래쪽에 있죠

  • @er9921
    @er9921 2 년 전 +427

    지금도 광주의 참극이 이어졌죠
    무엇이 달라진건지..

    • @jupiterjo6914
      @jupiterjo6914 2 년 전 +14

      얼마전 이천 화재 사건도 돈때문에 벌어진 인재로 그 대표가 아주 악날한 친일 매국노 자손임
      바로 1년전 에 발생한 물류창고 화재도 친일파 후손이 대표로 있고

    • @jupiterjo6914
      @jupiterjo6914 2 년 전 +22

      이준 회장은 박정희의 부하였으며 그당시 삼풍백화점 건립해주고 삼풍이 성공하도록 뒤바주고 뒷돈받은 건 바로 박정희였고 그이전 이준 집안은 친이 매국노 집안이었다.
      역시나 이준 회장 및 그 이하 집안 사람은 전부다 개독교이고 대부분 개신교 장로였다.
      이러한 사회 암적 인물들의 공통점 개독교인, 친일매국노 이거나 독재 부역자, 소시오패스
      그리고 그아들들은 여전히 친일 매국노 짖을 하며 여전히 국내외에 기업을 운영하며 많은 사람을 괴롭히고 학대하고 있다.

    • @user-iu4ed3xk9y
      @user-iu4ed3xk9y 2 년 전 +24

      뭐 광주 그 건물은 철거과정에 일어난거라 상황은 다르지만 안전불감증은 저때랑 지금이랑 똑같음..

    • @fohenz11
      @fohenz11 2 년 전 +2

      저게 불과 25년전. 그것도 수도 서울의 최고 중심지 한복판에서 벌어진 일 ㅋ 저 쓰레기들의 아들 손자들이라고 뭐 다를거 있겠습니까?

    • @qfwlctfjlyfhi
      @qfwlctfjlyfhi 2 년 전

      한국인의 사고방식은 1997년 IMF체제 전 후로 크게 바뀝니다.
      이전은 비리와 편법의 후진국, 1997년 이후는 서서히 원칙 중시의 선진국형으로 사고방식이 변화합니다.

  • @user-hb9hm2rp5v
    @user-hb9hm2rp5v 2 년 전 +57

    난 '모로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이 속담 진짜 싫음. 사람이 융통성도 있어야하지만 타인에게 영향을 줄수있는 '안전과 위생'에 관해서는 원칙을 지켜야함.

  • @Lee.Kang-In
    @Lee.Kang-In 2 년 전 +149

    사고와 살인은 다른겁니다.. 이건 살인입니다.

  • @nakyun
    @nakyun 2 년 전 +172

    지금도 똑같지.. 안전불감증에 비용에만 신경쓰다보니 하청에 하청을 주면서 결국 광주에서 저런 비극도 일어나고..

  • @bryan7652
    @bryan7652 2 년 전 +72

    0:57 상품백화점?!!!

  • @shootingStar236
    @shootingStar236 2 년 전 +183

    최근에 발생한 광주 철거 사건도 그러한거죠 그리고 중국인 노둥자들이 안전벨트 안하다가 교통사고 발생해서 다 죽은 것도 그러한 이유이구요
    우리나라도 예전에는 안전벨트 잘 안했는데 요즘에는 잘하고 있죠

    • @user-rc7ef6ri5l
      @user-rc7ef6ri5l 2 년 전 +4

      그때당시만 해도 올림픽 막 열고 다른 유럽이나 미국,일본등 선진국 본받아서 신호 잘 지키고 안전벨트 매고 길거리에 쓰레기 버리지 않고 하는게 점점 중요시 하게 되었죠 80년대 말은 거의 안지켜 졌지만 시작했고 90년대 말까지는 조금씩 조금씩 나아지고 2002년 월드컵인가 때부터 더 가속화 된거같네요 2003년 부터 관공서 부터 실내 금연 +흡연실을 시작했으니가요

    • @user-eg6lw6tt2q
      @user-eg6lw6tt2q 2 년 전 +10

      이세상에 과해도 되는것은 안전뿐이다 라는 말이있죠.. 그만큼 안전만은 충분히 과해도 되는겁니다..

    • @gungondaenaiful
      @gungondaenaiful 2 년 전

      안전벨트와 오토바이 헬멧 미착용에 대해 벌금 물린게 그리 오래되지 않았죠

  • @user-ub4ym4yk6p
    @user-ub4ym4yk6p 2 년 전 +158

    사고라는게 원래 1분1초마다 매번 발생하지 않습니다 문제 없다고 괜찮다고 원칙 무시하다가 어느 날 배가 가라 앉고 건물이 무너지는 겁니다

  • @cpbycp
    @cpbycp 2 년 전 +234

    삼풍 무너지기 얼마 전에 부모님이랑 갔었는데 그 때 엄마한테 '건물에서 삐그덕 삐그덕 소리가 나' 라고 했던 게 생각나요 그리고 며칠 후 무너져서 큰 충격이었어요......

  • @user-od4mc5ee8x
    @user-od4mc5ee8x 2 년 전 +80

    돈에 미친 인간들 때문에 항상 죄없는 시민들이 희생양이 되는 현실...

  • @user-rb4kz4ys8q
    @user-rb4kz4ys8q 2 년 전 +91

    알려지지 않은 사실로는 유한양행의 창업자인 故 유일한 박사의 막내 동생인 故 유특한 회장의 유유제약에서 입찰을 했었는데, 유유제약 쪽이 입찰 되었다면 삼풍백화점의 비극은 없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유일한 박사처럼 정직을 회사 경영의 기본 모토로 내세웠으니...)

  • @user-ml6hp1mb6r
    @user-ml6hp1mb6r 2 년 전 +42

    저도 철거업체 사장님이랑 이야기하면서 물어봤는데 이번사건의 방법이 다알고있지만 너무위험한 방법이라는걸 인지하고있기떄문에 아무도 하지 않는방법이라는거라네요
    진짜 돈에미친놈이라서 돈독올라서 그렇게할수도있지만
    공사를따내는중에 원가를 워낙 많이 후려치니까 돈에 맞출라 하다보니 그렇게 할수도있다고하더라구요
    그래도 저런 방법은 아닌거같습니다

  • @ulalaulala4444
    @ulalaulala4444 2 년 전 +45

    솔직히 지금도 나이든 사람들 저 시대랑 똑같은 마인드임. 사소한 부분이라도 원칙을 지켜야 된다는 인식 자체가 아예 없고 그냥 '좋게좋게' 넘어가면 안되겠냐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 @shewun1115
    @shewun1115 2 년 전 +261

    싱크홀이생겻는데
    당연히영업안햇어야지
    그걸말이라고하나

  • @osk143
    @osk143 2 년 전 +33

    진짜 미친놈 하나때문에 벌어진 사건
    그후 돈때문에 위령탑도 못세운사건
    나중에 사고지점에서 좀떨어진양재시민의숲에 자리잡음 그것도 구석진곳에
    저런 사고가 본인과 우리가족에게 안일어난다는보장이없는데
    서초동주민들이 반대에서 결국 그자리엔 위령탑못세움

    • @user-ey7su9rl9p
      @user-ey7su9rl9p 2 년 전

      사실상 서울 인구밀도가 높아지기 시작한시기

  • @user-px9sd3wc5q
    @user-px9sd3wc5q 2 년 전 +64

    안타깝게 찾아보고있었는데 며칠전 광주 붕괴 사건 보니 마음이 더 아프네요 아직도

  • @aline9190
    @aline9190 2 년 전 +3

    건축공학과 학생이라 삼풍백화점 시공에 대해 자료조사하고 공부하는 과제가 주어졌었는데, 진짜 속이 메슥거릴 정도더라구요. 특히 저 사장이란 사람 인터뷰할때 표정보면 죄책감? 그딴거 없습니다 저 건물은 짓자마자 무너졌어도 안이상할정도였는데..

  • @user-yc5es1dg2s
    @user-yc5es1dg2s 2 년 전 +61

    지금은 개선된거같죠? 똑같음...법이 강화되도 처벌이 약해서 돈많으면 불법이 판치는 나라.
    참고로 생존자는 지하에서만 나왔음.
    1~5층은 말그대로 압사라 생존자가 없었고 사체를 못찾은분도 30명이 넘음

    • @user-ux4gs8ut9d
      @user-ux4gs8ut9d 2 년 전

      지하는 그나마 지반이 있어서 생존자가 있을수 있던걸까요...?

  • @user-zw7ro5qy7x
    @user-zw7ro5qy7x 2 년 전 +2

    그 악마들이 아직 살아서 숨을쉬고 있다는게 너무 화가납니다 회장 그아들놈 경영진들 그리고 공무원들 다 사형시켜도 모자랄판에 사회나와서 잘먹고 잘살고 있을걸 생각하니 이나라 법이 참~그많은 사람들이 저 악마들때문에 희생됐는데 이나라법은 용서를 한다는게 화가 너무나네요~

  • @thc6896
    @thc6896 2 년 전 +50

    정말 말도안되는 상황이 실제로 벌어진거였었지..너무 놀랬고 안타까워서 말이 안나왔으니

  • @NINA-mc3nu
    @NINA-mc3nu 2 년 전 +56

    보석?
    보석부터?
    이 ㅁㅊ 것들
    가림막 까진 하 하고 참다 진짜 보석 얘기에 쌍욕이 나오네

  • @wonseok9733
    @wonseok9733 2 년 전 +139

    저기 무너지기 1년 전에 교대역으로 외숙부 만나러 갔었는데, 저기 맨 꼭데기층의 일식집에서 일식집에서 도시락 세트를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 일식집 사장님이 맛있냐고 물어봤던 기억이 나네요. 그분들은 어떻게 되셨을지....

    • @KoSungHoon
      @KoSungHoon 2 년 전 +13

      만약에 당시에 위층에서 영업중이셨다면 돌아가셨을 겁니다 1층 2층 3층 4층 5층 지상층에 있던 분들은 모두 돌아가셨고 지하에서 조금만 살아계셔서

    • @user-tw2st1uj7m
      @user-tw2st1uj7m 2 년 전 +23

      어제 꼬꼬무 보니까 5층 상황이 제일 심각해서 몇몇 식당은 임시로 휴업중이었다고 하더라구요.

    • @user-uo8lj8im2n
      @user-uo8lj8im2n 2 년 전 +19

      당시 꼭데기층 일식집 당일 휴업했었을꺼에요! 그 외에도 일부 식당 휴업했었던걸로 기억

    • @user-xd6pp9nb9r
      @user-xd6pp9nb9r 2 년 전 +5

      보고 올린 경비원 분은 어찌 되셨을까요ㅠ? 내가 저 상황이라고 생각하면 당연 일이고 뭐고 집어치우고 집갔을텐데 정작 그런 상황에 있다면 그게 마음대로 되는 일이 아니니...

    • @user-ln5tt8sk3h
      @user-ln5tt8sk3h 2 년 전

      @@KoSungHoon 5층 식당은 전날부터 흙이 천장에서 떨어지고 균열까지 생기는 바람에 출입 통제 하긴 했었음

  • @user-mb9gl4tu7y
    @user-mb9gl4tu7y 2 년 전 +57

    26년 전이나 지금이나
    돈을 사람보다 귀히 여기는 건
    마찬가지 아닌지...
    그 무엇보다 생명이
    귀히 여김 받는 세상이 되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 @cheersbud328
      @cheersbud328 2 년 전

      중국이랑 한국은 그냥 종 자체가 틀려먹어서 어쩔수 없습니다

  • @kailee29th57
    @kailee29th57 2 년 전 +151

    우리나라만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안전불감증이 여전합니다. 별거 아니겠지? 야야 헛 소리하지마!, 그래서 뭐? 늘 사람이 죽어야 관심을 갖습니다. 어디를 가시든 기분이 쌔 하시면 그냥 나오세요. 조상님이 도와주시는 것입니다.

  • @ByungWooChung
    @ByungWooChung 2 년 전 +9

    희미하지만 저도 대여섯살때쯤에 저길 갔던 기억이 있어요. 실내의 불빛이 워낙 화려했던건 지금도 생생해요. 무너졌다고 했을때 그 충격이란.... 에휴

  • @user-kn5sb3em4x
    @user-kn5sb3em4x 2 년 전 +44

    우리 엄마 친구랑 삼풍백화점 가려다가 출발지에서 삼풍 가려면 지하철 버스 갈아타야해서 귀찮아서 그냥 롯데백화점 갔는데 그날 삼풍 무너졌다함...
    수많은 사상자분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user-iu4ed3xk9y
    @user-iu4ed3xk9y 2 년 전 +73

    이 사건이후로 바뀐건 없음.. 안전불감증은 저때나 지금이나 변한게 없다고 광주 건물 철거사건으로 깨달음..

  • @user-pw1ec3dv5t
    @user-pw1ec3dv5t 2 년 전

    이 프로 너무 좋아요!

  • @user-qs2dp6ot3i
    @user-qs2dp6ot3i 2 년 전 +97

    저거 붕괴되고 한참후에 얼굴에 피투성이된
    여자가 구조됐는데 가족 물어보니 말을 안함
    알고보니 식당에서 장사하던 삼풍백화점 이준회장 며느리였음ㄷㄷ

    • @bassvoice
      @bassvoice 2 년 전 +2

      까비

    • @anasdf7089
      @anasdf7089 2 년 전 +5

      @@bassvoice 딸이 아니라 며느리라고 까비는무슨

    • @bassvoice
      @bassvoice 2 년 전 +1

      @@anasdf7089 그니까 며느리라 까비라구

  • @mason7645
    @mason7645 2 년 전 +74

    더 무서운건 윤종신을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이 거기를 방문 했었다는거.. 언제 무너질지도 모르는데..

  • @Serenabyun
    @Serenabyun 2 년 전 +41

    잠실롯데몰도 비새고 그래서 무서웡 ㅠ

  • @user-qm1fy4yu6p
    @user-qm1fy4yu6p 2 년 전 +4

    오우 자세한 사정을 들으니 막 소름이 돋네요...

  • @LksjjuO8176
    @LksjjuO8176 2 년 전 +2

    알쓸범잡 진짜 너무 재밌어용 ㅠㅠ 교양예능 원탑 티비엔..

  • @rosaria27
    @rosaria27 2 년 전 +60

    옛날에 선생님이 들려주시길 삼풍백화점 무너진 시간 때에 엄마들이 애기들 데리고 꼭대기 푸드코트에서 밥 먹으러 많이 다녓다고... 동전 떨어뜨리면 기울어서 한쪽으로 굴러간다 그랫는데..

    • @hj-qb3tt
      @hj-qb3tt 2 년 전 +1

      붕괴전에는 식당 폐쇠했어요.

    • @user-gb6wp1dq6l
      @user-gb6wp1dq6l 2 년 전

      @@hj-qb3tt 폐쇠가 아니라 폐쇄

  • @user-we5xr7rf6j
    @user-we5xr7rf6j 2 년 전 +9

    이거하고 비슷한 시기에 성수대교 사건도 있었죠.. 이런 사건들 이후로 좋아지기는 했지만 아직 존재하는 설마가 몇년전에도 또 몇일전에도 일어나고..언제쯤 없어질지

  • @user-sd6ox3xq7u
    @user-sd6ox3xq7u 2 년 전 +12

    안전불감증과 부정부패의 무서움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사건.

  • @user-bl5gw3fp9o
    @user-bl5gw3fp9o 2 년 전 +1

    꼬꼬무 알쓸범잡
    사건이 사건이다보니 소스가 1-2주 차이로 겹쳐서 더 재밌게 보는듯.
    서로 중첩 안되는 부분이 있어 더 내용이 풍부해진 느낌임ㅋ

  • @maruu6786
    @maruu6786 2 년 전 +116

    몇년이 지나도 이 나라는 바뀔 줄 모른다.
    이게 의미하는건 사람 몇십명 몇백명 죽어나가도 소용없다는 뜻.

  • @user-nu9sr2ck9x
    @user-nu9sr2ck9x 2 년 전 +52

    안전벨트 티셔츠;;; 골 때린다

  • @chanicsme9481
    @chanicsme9481 2 년 전 +7

    전공 수업 들으면서 몇번 얘기를 들었는데 들을때마다 진짜...... 이게 사람이 할짓인가..... 그생각 밖에 안들었음

  • @user-cw2oi4gl8s
    @user-cw2oi4gl8s 2 년 전 +71

    우리나라두 이런 사람 아닌 탈을쓴 존재들은 사형을 시키는 법을 만들어야합니다🙏
    사람 목숨들을 살인 악마들 없애버려야 할것같습니다???..!!🙏🙏

    • @KimieKim12
      @KimieKim12 2 년 전

      사형시키는 법 만드면 가장 피해보는사람이 피해자예요...미국 대부분의 주가 왜 사형을 안하는데요. 무고한사람들이 한명이라도 죽는걸 막기위해서죠. 우리나라에 사형제도가 있다? 아무도모르게 죽임당할수있어요. 증거만 짜고치면...생각좀 합시다.

  • @user-zz3kt7qd9v
    @user-zz3kt7qd9v 2 년 전 +2

    알쓸범잡 인간적으로 너무 재미지다. ㅋㅋㅋㅋ

  • @user-lz2bq5mx7x
    @user-lz2bq5mx7x 2 년 전 +7

    대구 현대 백화점에서 옥외 5층 외관에 불났을때 안전요원으로 대피하라고 엄청 힘들게 고객, 직원들 다 대피시키고 불 진압하고(소방관 님들 출동해서 옥외 들어가는 길에 쌓인 수 많은 박스들로 진입도 힘들었음, 소방 관련 법에 엄청 무지하고 안전에 관심없음, 수 없이 안전팀에서 박스 치우라 말하지만 일하는 매장 직원들은 대다수 무시) 마무리하고 들은소리가 불은 위로 번지니까 아래 층은 대피 왜시켰는지 모르겠다며 투덜투덜 하는 직원들 생각나네.. 그 여름에 에스컬레이터 엘베이터 다 멈추고 계단으로 최상 층 부터 지하까지 다 대피시킨다고 개고생했는데 안전이 우선이지 돈이 우선인가

  • @hee3945
    @hee3945 2 년 전 +40

    저때 진짜. ㅡㅡ
    돈때문에 몇명을 죽인거냥

  • @eeasy4005
    @eeasy4005 2 년 전 +73

    우리 엄마도 삼풍다녔는데 나 임신하고 관두셨음ㅠㅠㅠ 그래서 더 끔찍하게 다가옴..

    • @usi276
      @usi276 2 년 전 +5

      큰일날뻔

    • @user-fc8mz6bp1j
      @user-fc8mz6bp1j 2 년 전 +1

      애기가 할머니를 살렸네요 복덩이네요

    • @ZaziBozi892
      @ZaziBozi892 2 년 전 +3

      @@user-fc8mz6bp1j 엄마래는디;

    • @user-fc8mz6bp1j
      @user-fc8mz6bp1j 2 년 전 +3

      @@ZaziBozi892 아 댓글쓴분이 임신하셨다는 줄 ㅈㅅ 그럼 본인이 복덩이네요

    • @ZaziBozi892
      @ZaziBozi892 2 년 전 +4

      @전기왕 논리 우리엄마가 날가지고나서 그만둿다 로 해석하는게 맞지 ㅋㅋ내가 애가졋는데 엄마가 일을 왜그만두노

  • @coffee.bear.
    @coffee.bear. 2 년 전 +2

    설명 들어보니 정말 잘만들었다 싶다...
    옥상 기준치 4배 초과, 기둥 1/3 감소, 4층 기준에 3층 더 얹은 무게 등등
    최악이란 최악은 몽땅 적용됐는데
    거기에 방문객까지 포함해도 금방 안무너졌다는 것이...
    저 기술력으로 제대로 지었다면 지금까지 금간 곳 하나 없이 잘 버티고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더더욱 안타까움..

  • @lians6283
    @lians6283 2 년 전 +71

    와우 아파트, 삼풍 백화점, 성수 대교
    발전이란게 없는 듯

  • @babybluemoon
    @babybluemoon 2 년 전 +36

    건물 지어논거 미쳤었네 지금보니까..; 아 소름돋네요;;
    89년 12월 개장이었다는것도 지금 생각해보니 제 생일 며칠 후라서 소름 오지는데.. ㄷㄷ
    와 건설사.. 돈에 눈멀어서 사람을 얼마나 죽인거야;;

  • @akido28
    @akido28 2 년 전 +21

    몇일전 있었던 광주건물붕괴사건, 그이전의 컨테이너벽넘어짐 사망, 부두하역장 특수차량사망, 지하철노동자사망, 그외다수 안전불감증과 돈을 싸게들이려는 마인드
    몇삽년째 변함이 없음

    • @SuperPowerissu
      @SuperPowerissu 2 년 전 +1

      가장 직접적인 피해를 많이 받는 건 항상 서민.. 변해야합니다 정말

  • @user-hr6ct7bx7k
    @user-hr6ct7bx7k 2 년 전 +52

    애초에 5층이 저렇게 안무거웠다해도 언젠가는 넘어질 건물이었지 뭐

  • @user-yq9si5km1n
    @user-yq9si5km1n 2 년 전 +25

    보석을 먼저 이동시켰다니…. 하

  • @Yum7689
    @Yum7689 2 년 전 +5

    명품관을 먼저 비웠다는 이야기는 매번 분노하게 하는 것 같아요. 가장 지켜야 할 것이 목숨이 아니라는 것. 하지만 더 소름끼치는 건 수많은 사람을 죽이고, 그 가족들을 고통에 빠뜨린 경영진의 처벌이 너무 가벼웠다는 점이죠.

  • @Young-__-
    @Young-__- 2 년 전 +26

    생명보다 돈이 먼저였다니...

  • @Chae0405
    @Chae0405 2 년 전 +1

    장감독님은 꼬꼬무에서 다뤘던 내용이라 잘 아시는 듯

  • @user-mx4hu6eg9t
    @user-mx4hu6eg9t 2 년 전 +53

    해당 공무원들은 당연히 잘 살고 있고... 당시 사망자의 유족들은... 이래서 공무원 하려고 기를 쓰고 공부하지.

  • @user-db4uo3jg8i
    @user-db4uo3jg8i 2 년 전 +42

    지금 건설분야쪽에서 일하는데 건설쪽담당공무원들 업무태만인놈들 진짜 많을거다. 보고서, 설계도서같은거 보내도 지금도 제대로 안볼걸?ㅋㅋㅋㅋㅋㅋ

    • @user-rl8kc4es1d
      @user-rl8kc4es1d 2 년 전

      제대로 볼줄 알기나하나?ㅋ

    • @user-hm1gz4ty8o
      @user-hm1gz4ty8o 2 년 전

      저도 시공사에서 일하는데 공무원 LH애들 업무태만 투성이입니다. 특히 LH애들 지들이 뭐라도 되는줄암 열뻗칩니다.

  • @chuncheoncity-mayor
    @chuncheoncity-mayor 2 년 전 +77

    비슷한 시기에, 김일성사망, 성수대교붕괴, 삼풍백화점붕괴 충격적인 사고, 사건이 여러건이 기억되네요.

    • @baeganomaut
      @baeganomaut 2 년 전 +2

      아시아나 항공기 추락, 서해 훼리호 등등등. 희한하게 사고가 한번에 몰아침

  • @user-mh6lg3vd4u
    @user-mh6lg3vd4u 2 년 전 +4

    드라마 자이언트 마지막화에 나온 내용이 삼풍백화점 모티브

  • @AmETrA-rs4cd
    @AmETrA-rs4cd 2 년 전 +25

    진짜 버틴게 기적인 건물ㅋㅋㅋㅋ

  • @ramenjoa6790
    @ramenjoa6790 2 년 전

    정말 보면 볼수록 어이가 없는 사건이네요.

  • @him5212
    @him5212 2 년 전 +16

    그때 낮잠자다 내꿈에 나왔음. 꾀 날이좋은 나른한오후였는데 일어나 뉴스를 보는데 소름끼쳤어요!ㅡㅡ

  • @Hun_
    @Hun_ 2 년 전 +38

    바로 얼마 전 광주 건물 붕괴 참사.... 아직도 사람들은 고치질 못하고 있습니다 ㅠㅠ

    • @user-ny4bh4db3q
      @user-ny4bh4db3q 2 년 전 +2

      좀 다른 얘기 아닌가요? 광주 건물 붕괴는 철거방식에 문제가 있었지만 건물 자체에 문제가 있었던 사건은 아닌데;

    • @muters8710
      @muters8710 2 년 전 +6

      @@user-ny4bh4db3q 핵심은 지을 때도 철거할 때도 절차 등 규정을 지키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 @mj6166
    @mj6166 2 년 전 +3

    저때 우리엄마 백화점 직원이여서 저기 뭐 하러 갈뻔하다가 다른분이 가신다 하셔서 안가셨는데..갔으면 어쩔뻔했어..진짜….난 태어나지도 못했겠지..다행이 가신다 한분은 구출되셨다고 합니다. 들을때 얼마나 아찔했는지..ㅠㅠ

  • @soyeonlee9213
    @soyeonlee9213 2 년 전 +1

    무너지기 하루 전날 갔었는데. 정말 화려했고. 고급스러웠는데. 가슴아픈 일이에요

  • @sweetbboom7246
    @sweetbboom7246 2 년 전 +15

    저게 당장 안무너진게 신기 할 정도네 ㅎㄷㄷ

    • @ggo-mac
      @ggo-mac 2 년 전 +3

      실제로 전문가들도 말했어요....5년버틴것도 기적이라고....

  • @user-nk1ex8uf2z
    @user-nk1ex8uf2z 2 년 전 +2

    지금도 건축비리 장난아니야...

  • @ddyun6363
    @ddyun6363 2 년 전 +3

    0:59 상품 -> 삼풍

  • @wickedbowler
    @wickedbowler 2 년 전 +15

    저때매장의 돈통이회수가거의안됐다하죠 다훔쳐갔다하더라고요

  • @user-op7lx9ew3n
    @user-op7lx9ew3n 2 년 전

    05:04 아직도 안전불감증에 대해 변화없다고 느낀게 저는 꼭 차타면 안전벨트 하는데 지인중에 안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충격받은 적이 있어요 근데 한명이 아니라 여럿이라 더 놀랐다는...

  • @sylee12
    @sylee12 2 년 전 +1

    이런 옛날 이야기 같은 상황이 불과 얼마 전에 또 사고가 나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또 사고를 당했다는 게 진짜 믿기지 않네요... 너무 안타깝고 너무 부끄럽고 너무 죄송할 뿐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liillliilllilll
    @liillliilllilll 2 년 전 +13

    5:35 아니 이걸 보고도 계속 영업을 하는게 가능한가? 그리고 어떻게 시공을 했으면 지붕 슬라브에 철근이 보이게 터지냐 이거 보면 바로 뒷걸음질로 도망부터 쳐야지

  • @chemokinesis
    @chemokinesis 2 년 전 +5

    이기적이여도 정말 이기적이다..

  • @user-ct9xz1fm2b
    @user-ct9xz1fm2b 2 년 전 +5

    지방살았었는데 어릴때 저 시기에 백화점가면 무너지는거 아닌가 막 그런말 어른들이랑 했었던 기억이... 저 시기면 지방백화점도 멀쩡한데 명품내세우면서 이미지메이킹에만 열중한 강남삼풍 저기가 더 쓰레기였구나......라는 생각이... ㅠㅠ

  • @dormin301
    @dormin301 2 년 전 +1

    지금도 여전하죠. 사회 전반적으로
    어찌보면 자본주의의 필연적 고질적 문제죠.
    안전보다 비용효율 사람목숨보다 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