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find the hidden detail and error in Zangbbizzu's "Sinbyeong"(a new soldier)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7. 08.
  • Let's find the hidden detail and error in Zangbbizzu's "Sinbyeong"(a new soldier)
    and I always thanks to watching Zang's episodes
    the link to original video:
    • 신병 시즌1 몰아보기
    #zangbbizzu #zang #sinbyeong #sinbyung
  • 엔터테인먼트

댓글 • 1.2K

  • @UiNam
    @UiNam  3 년 전 +148

    ▶좋아요, 댓글, 구독알림은 사랑입니다!
    ▶엑스반도는 저와 제 주변인들을 중심으로 조사를하고 올렸는데 부대마다 사정이 다들 다른 것 같네요. 다음엔 좀 더 잘 확인해서 논란없도록 하겠습니다.
    (둘다 착용하는 경우는 아마 착용하고 해제하고 하면 보관이 애매해서 그냥 편의상 착용하고 다니는 것 같은데, 자세한 정보를 찾기 어렵네요 ㅠ)
    ▶K-1 총기의 경우 같은 보직에 있음에도 타부대에서 K-2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경우는 행정처리가 잘못된 경우라고 하네요. 나중에 한꺼번에 정리해서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48초를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던데 해당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rplus.net/bidio/ZM9oqnKZpH-xfJQ

    • @user-ps3ie7xc8o
      @user-ps3ie7xc8o 3 년 전

      현재는 활동복이 동계는 전체 진한회색이고 하계는 검정색입니다 초록무늬있으면 구형입니다!

    • @user-uf2ev3pj2b
      @user-uf2ev3pj2b 3 년 전

      부대에 조금남은 k1 을 간부가 사용하는게 아니라 보직에 따라 다릅니다 지휘관은 보통 k1과 권총 장갑차조종수도 k1을 소지합니다

    • @user-ub9sr4nw4b
      @user-ub9sr4nw4b 3 년 전

      근데 공수마크는 공수훈련 받았어도 본인이 원하면 안달고다니는경우도 있음

    • @UiNam
      @UiNam  3 년 전 +2

      @@user-ub9sr4nw4b 맞습니다. 그런데 FM상관 만나면 잔소리 들어요 ㅎ

    • @UiNam
      @UiNam  3 년 전 +1

      @@user-uf2ev3pj2b 맞습니다. 기동성이 중요한 보직의 경우 K-1편제인데 예를들어 운전병의 경우 기본은 K-1이지만 노후화됐을 경우 임무수행능력에 큰 차이가 없어 K-2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어 이를 축약해서 말하려다보니 말이 좀 잘못됐네요. 특히나 앞에 말씀드린 점이 행정적으로 문제가 있는 조처라는 이야기가 있어 후에 오류들 정리해서 다시 업로드 예정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INIXIE360
    @INIXIE360 3 년 전 +102

    2:52 하늘색카드는 나라사랑카드인가

  • @atree321
    @atree321 3 년 전 +978

    퀄리티 좋은거 보소 ㅋㅋㅋ

    • @UiNam
      @UiNam  3 년 전 +75

      칼댓 날카로운거 보소

    • @user-gu4ty6fq5v
      @user-gu4ty6fq5v 3 년 전 +2

      @盧무현 사랑해 일베노??

    • @user-sj3mq1us4w
      @user-sj3mq1us4w 3 년 전 +7

      @good japen 유 코리아 ㅇㅈㄹㅋㅋㅋㅋㅋㅋ
      문법 좆되노 ㄹㄹ

    • @pqono
      @pqono 3 년 전

      양세찬 개잘생겼어 사랑해 드립아닌가..

    • @pqono
      @pqono 3 년 전

      @@user-hd1yd4re7z ? 어쩌라고

  • @Ace-ig3mj
    @Ace-ig3mj 3 년 전 +10

    The details is insane! thanks for the subs!

  • @JoMaloneBBC
    @JoMaloneBBC 3 년 전 +13

    옥의티는 부대마다 다른 상황인 경우도 많아서 이분이 말씀하시는게 100% 맞는건 아닌데 대부분 디테일 찾아낸건 들으면서도 아 맞네맞네 하면서 군생활 ptsd 이끌어내는군요 ㅋㅋㅋ k1의 경우 포병 관측반 같이 임무 수행 고려해서 사용하고 있죠 ㅎㅎ 행군 때 k1a1 진짜 가볍고 좋슴다

  • @boongbangboongbang8122
    @boongbangboongbang8122 3 년 전 +143

    아무리 군필자라도 현재 군관련 일을 하고있지 않으시면 이런 디테일을 기억하기 힘들 것 같은데...대단하십니다👍🏼

    • @UiNam
      @UiNam  3 년 전 +6

      감사합니다! 썸네일에 나온 장면에서 영감받았는데 만들면서 저도 자료 많이 찾아봤습니다 ㅎ

    • @user-jt1yp3jb2p
      @user-jt1yp3jb2p 3 년 전 +1

      복역중인데 왜 잘 모르겄지 ㅋㅋㅋㅋㅋㅋㅋ

    • @user-jt1yp3jb2p
      @user-jt1yp3jb2p 3 년 전 +1

      @G IR ㅋㅋㅋㅋㅋㅋㅋ

    • @user-uu9dk4oh1o
      @user-uu9dk4oh1o 3 년 전

      @G IR 받아주니깐 나대네

    • @user-lp7fp5dk8s
      @user-lp7fp5dk8s 3 년 전

      @G IR 미...미안해...여기..내돈..내돈이야..
      나오늘 100원밖에 못받았어 이거라도 받고..초코우유 사먹어..ㅠㅅㅠ

  • @user-zw9gn6md9w
    @user-zw9gn6md9w 3 년 전 +37

    부사관 출신입니다.
    정말 디테일을 잘 캐치하신거 같습니다!
    굳이 잘못 캐치하신 것을 뽑자면,
    k1소총은 남아있는 예전총을 쓰는 것이 아니라,
    편제상 중대장 이하 지휘관들은 k1소총이라고 편제표에 명시되어 있어서 k1을 쓰는 것이 맞습니다. 행보관 같은 경우에는 짬밥으로 밀어서 k1을 쓰는게 맞다고 볼수있습니다.
    제가 군생활했던 부대에서도 행보관이 포반장 k1 뺏어서 자기가 썻었습니다ㅋㅋㅋ
    소대장이 공수마크가 없는 이유도 겁이 많아 공수교육을 이수하지 못했다 라는 힌트를 주는게 아닐까 싶기도 하네용

    • @Easyandgo
      @Easyandgo 3 년 전 +3

      공수기본 수료 못 하면 졸업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공수 마크는 오버로크 귀찮아서 안 한 거 같습니다.

    • @ehdwns0214
      @ehdwns0214 3 년 전 +2

      @@youandi2008 진정하셈 별이유없이 흥분하면 저능아같음 ㅋ

    • @user-ef5ql5sg4n
      @user-ef5ql5sg4n 2 년 전 +1

      k1 k2가 구형 신형이라기보단 기관단총 돌격소총 차이이기 때문에 ㄹㅇ 영상이 잘못된거 맞음
      우리부대 가설 교환병들도 k1 씀

    • @Hot-Summer
      @Hot-Summer 2 년 전

      @@user-ef5ql5sg4n 우리도 그렇게 주다가 어느순간 랜덤으로 주던데 ㅋㅋ

  • @SimonKwon-dn6jp
    @SimonKwon-dn6jp 3 년 전 +8

    믿고보는 영상 감사합니다 ㅎ
    좋은 컨텐츠 부탁드릴게요

    • @UiNam
      @UiNam  3 년 전

      네네 감사합니당~!

  • @YeongJun93
    @YeongJun93 3 년 전 +17

    신병이 진짜 디테일하다고 볼때마다 항상 느낀다

  • @JKyungHwan
    @JKyungHwan 3 년 전 +5

    와 장삐쭈 디테일 대단하지만 그걸 읽어내는 능력도 대단합니다ㅎㅎ

    • @UiNam
      @UiNam  3 년 전 +1

      감사합니다! 저도 장삐쭈님 작품의 열성팬이라 자주보다보니 기획하게됐어요 ㅎ

  • @user-dw7xy3re6g
    @user-dw7xy3re6g 3 년 전 +31

    나는 그거 아침정호 마이크 켜놓고 소곤소곤 이야기하는거랑 소리지르는게 진짜 고퀄이든데

  • @tv-ez3ot
    @tv-ez3ot 3 년 전 +3

    100만뷰 축하드려요~~~

  • @user-mw7hq9mr4k
    @user-mw7hq9mr4k 3 년 전 +445

    진정한 군필자는 장빼쭈신병 초코바 박민서가 트윅스 먹어가지고 부대 난리났는데 말년이 초코바에 문양이 다르다고 했을때 말년은 초코바를 먹고싶어서가 아니라 심심해서 했다는걸 짐작할수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iNam
      @UiNam  3 년 전 +44

      ㄹㅇ ㅋㅋ

    • @saw_dumb_yourmom
      @saw_dumb_yourmom 3 년 전 +3

      엌ㅋ

    • @user-ty5lx8ug1w
      @user-ty5lx8ug1w 3 년 전

      ㅋㅋㅋㅋㅋㅋㅋ 평생 안줏거리 제조기 박민서

    • @user-ow1ve7dz6b
      @user-ow1ve7dz6b 년 전 +1

      이걸 심심해서가 아니라는 애들이 잇는데 말년을 안지내본게 분명하지 말년때 얼마나 심심한데
      애들은 안놀아주지 시간은 안가지

  • @user-wf7ek2qt9y
    @user-wf7ek2qt9y 3 년 전 +57

    00:30 생도 친구도 공수 받았는데 안달고있길래 물어보니까 훈장 주렁주렁 달고다니기 부끄러워서 그렇다 하더라구요ㅋㅋㅋㅋ 케바케인것 같습니다

  • @smoughhead4628
    @smoughhead4628 3 년 전 +36

    1:04 X반도..? 장삐쭈님..대체 몇수앞을 내다보신거..

  • @user-ve4jn1sc9n
    @user-ve4jn1sc9n 3 년 전 +1

    진짜 퀄리티ㅋㅋㅋㅋㅋㅋ

    • @UiNam
      @UiNam  3 년 전

      감사합니다 또 놀러와주세용

  • @munyumin
    @munyumin 3 년 전 +146

    장삐주 영상 나오고 1분뒤 올리는 당신은 대체...

    • @UiNam
      @UiNam  3 년 전 +43

      겁나 대기타고있었습니다

    • @Chad-pz3gr
      @Chad-pz3gr 3 년 전 +1

      @@UiNam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rn4pg2sm6b
      @user-rn4pg2sm6b 3 년 전

      @@UiNam 왠지 같은회사의 마 개쉐이야 이분아님? ㅋㅋㅋ

    • @user-qt9op7ev6w
      @user-qt9op7ev6w 3 년 전

      @@user-rn4pg2sm6b ?

    • @user-ss1vk4pq5f
      @user-ss1vk4pq5f 3 년 전

      애초에 그게가능함? 장삐쭈가 내용 알려줬나

  • @user-cm8pf3tu4c
    @user-cm8pf3tu4c 3 년 전 +21

    2:13 여기서 또 중요한게 혼복아닌가요

  • @woojae8382
    @woojae8382 3 년 전 +29

    장삐쭈 신병영상 올라오자마자 이것도 같이 올라오네ㅋㅋ

    • @UiNam
      @UiNam  3 년 전 +1

      이틀전 공지에서 목요일이라고 말한 복선이 여기에 있죠

  • @cidare2398
    @cidare2398 3 년 전 +1

    와 마지막 소름이다 ㅋㅋㅋ

  • @ctrlcv8802
    @ctrlcv8802 3 년 전 +11

    투자계획서 다시보고 왔네요 ㅋㅋㅋㅋ 그냥 지나쳤는데

    • @UiNam
      @UiNam  3 년 전

      저도 이거는 직접 찾지는 못하고 검색하다가 알게됐네요 ㅎ

  • @user-ch9xz7yk8z
    @user-ch9xz7yk8z 3 년 전 +8

    0:20 양성과정에서는 없지만 공수교육과정을 신청해서 수료받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포병출신인데도 공수마크 달고 있는 부사관들 꽤 있어요!

  • @Lofi-Friends5
    @Lofi-Friends5 3 년 전 +249

    3:34 장삐쭈의 디테일이 보이는부분
    총 5회라고하면 4외칠때 마지막 구호라고 눈치주듯 다들 엄청크게 소리지르는걸 디테일살림ㅋ

    • @user-gp8xp2uj2s
      @user-gp8xp2uj2s 3 년 전 +16

      유격 교관 특
      "14번 20회 몇회?"
      20회 입니다!!
      "목소리가 작다 30회 몇회?"
      30회입니다!!
      "뒤에 안보일줄 알지? 40회 몇회?"
      40회 입니다!!!!!!!!!!!!
      "13번 20회 실시"
      실시!!
      "동작그만!!!!!!! 엎드려뻗쳐!!"
      아 ㅆㅂㄹㅁ 13번이라고 했잖아 폐급새꺄!!
      "방금 폐급새끼 나옵니다."
      씨발

    • @polyonomata
      @polyonomata 3 년 전 +7

      추가:
      마지막 구호는 원기왕성하게! (붙이지 않는다)
      그리고 마지막 동작 직전에 병사들이 악써가며 숫자 말할때 교관이 "목소리!!!!!!!!!" 라고 하면 꼭 마지막 구호 원기왕성하게 하는 어벙한놈 하나쯤은 있음.

    • @taple1881
      @taple1881 3 년 전 +2

      근대 그건 초딩때부터 국룰이라...ㅠ

    • @user-tp6gx3qi9o
      @user-tp6gx3qi9o 3 년 전 +2

      유격때 왜 마지막 구호만 크게하나!! 하면서 딲였는데ㅋㅋㅋ

  • @jjune-b
    @jjune-b 3 년 전 +2

    상의는 동복이고 하의는 반바지 고참들이맨날하는 국룰인데 ㅋㅋ 장삐쭈영상에서도 일이병은 풀세트 장착이네요 ㅋㅋ

  • @user-md9gn5tw7k
    @user-md9gn5tw7k 3 년 전 +10

    흰색 나시는 상병보급으로 나오는거여서 상병이상만 입는거임

  • @user-ns8bs3rx8f
    @user-ns8bs3rx8f 3 년 전 +46

    2:06 귀신이라서 그런듯

  • @user-zn8xg8ll9d
    @user-zn8xg8ll9d 3 년 전 +14

    흉장은 의무가 아니라 선택인딩
    패용증 있는 놈이면 꼭 해야하는게 아니라 해도 되는 건디

    • @UiNam
      @UiNam  3 년 전

      그렇긴 한데 FM상관 만나면 잔소리 듣습니다 ㅎ

  • @korean_rumble6046
    @korean_rumble6046 3 년 전

    괜히 장삐쭈가 아니지

  • @pple-rq1yd
    @pple-rq1yd 3 년 전

    ㅘ 오늘도 기다렸따

    • @UiNam
      @UiNam  3 년 전

      늘 힘이되는 말입니다. 감사합니당

  • @user-ju6hv9ub3q
    @user-ju6hv9ub3q 3 년 전 +27

    소대장은 지휘자인데 대사에서 계속 본인이 지휘관이라고 하는 장면들도 있어요.
    중대장 이상만 지휘관입니다. 왼쪽 가슴 주머니에 지휘관 휘장을 달고 다닙니다. 본부 중대장도 비록 중위이지만 지휘관이라 휘장을 달고 다니고 사격 통제를 할 수 있습니다.

    • @user-gp8xp2uj2s
      @user-gp8xp2uj2s 3 년 전 +2

      중대장에게 권리 받으면 지휘관 되긴 함. (유고 후 대리임무 수행이라던지)
      그거 말곤 소대장은 지휘관이라고 칭하면 안됨

    • @UiNam
      @UiNam  3 년 전 +2

      그러네요. 2탄 에서 같이 한 번 다뤄보겠습니다 ㅎ

  • @user-jg7dq8po8n
    @user-jg7dq8po8n 3 년 전 +191

    3:12 : 아ㅋㅋㅋ 푸른거탑에서 많이 봤는데ㅋㅋㅋㅋㅋ
    3:15 : 어?

  • @mungbakE
    @mungbakE 3 년 전

    짱삐쭈...그는 대체....

  • @taetaesblessedhands1635

    i love animation easter egg hunting! thanks for the english subtitles!

  • @theedu432
    @theedu432 3 년 전 +159

    이 영상의 옥에티
    x반도는 때기 귀찮아서 매고 행군할때도 있어요
    저도 때기 귀찮아서 매고 행군함

    • @UiNam
      @UiNam  3 년 전 +13

      그러게요 저랑 제 주변은 다들 없었는데 생각보다 많더군요 ㅠ

    • @mungmee526
      @mungmee526 3 년 전 +2

      저도 귀찮아서 걍 끼고했어요 ㅋㅋ

    • @user-qs9ji8ch5z
      @user-qs9ji8ch5z 3 년 전

      저도 때기귀찬ㄹ아서 그냥행군했음

    • @user-lx6yc4gm9o
      @user-lx6yc4gm9o 3 년 전

      저두요

    • @user-sw2gt1km2f
      @user-sw2gt1km2f 3 년 전 +5

      아 그거 때고 행군하는거였어?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도 말해준적 없었는데 짐만 늘었었네

  • @Choi_jungwon
    @Choi_jungwon 3 년 전 +37

    4:13 k1이 마치 k2의 구형모델인마냥 설명하셨는데 k1과k2는 쓰임자체가 다른 총입니다

    • @UiNam
      @UiNam  3 년 전 +5

      맞습니다 가벼워서 특전부대들이 사용하기 좋은 총이죠. 다만 용도가 겹치는 경우 K-1 을 나중에 개발된 K-2로 교체해주는 움직임도 많았어요. 부대에 따라 보직에 맞게 남겨둔 곳도 많은데 또 어떤 경우는 같은 통신병임에도 쓰는 총기가 다른경우도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사항이 우선적으로 맞고, 장황한 설명을 늘어놓기에는 동영상이 지루할까봐 정리를 잘 하지못한 제탓이 크네요 ㅠ

    • @ddggj1889
      @ddggj1889 3 년 전

      현지인 미필이지만 ㅇㅈ

    • @user-ec7wd6jd9u
      @user-ec7wd6jd9u 3 년 전 +1

      @@UiNam K-1이 노후되서 K-2로 교체를 해줬다고요..?

    • @_earth_science
      @_earth_science 3 년 전 +2

      @@UiNam k-1하고 k-2 용도부터가 다른 총인데 무슨 용도가 겹칩니까
      K-1A는 가볍고 개머리판의 길이 조절이 용이하지만 명중률과 유효 사거리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지휘부나 기동성이 필요한 직책, 다른 장비의 하중이 큰 직책 또는 첨병과 같이 지근거리에서 적을 조우할 가능성이 큰 직책들에게 지급되는 거고,
      K-2는 명중률과 유효 사거리가 우수하지만 무겁고 총신 자체가 길며 개머리판을 접거나 펼수만 있기 때문에 걸리적 거립니다. 전투시 후방지원을 하는 직책, K-201 운용 직책에게 지급됩니다
      새로나온 소총은 K-2C1인데 이거랑 구분 못하신 듯
      그리고 통신병도 매우 다양해서 맡는 임무에 따라 지급 받는 총기가 결정되는 겁니다.
      그냥 제 멋대로 k-1이랑 k-2 보급해주는게 아닙니다.

    • @kaisy1
      @kaisy1 3 년 전 +2

      @@UiNam @의문의남자 ㄱk1a랑 k2소총이랑 아예 다른총인데 k1a는 기관단총으로 분류되고 k2는 돌격소총으로 분류되는데 작동원리도 주요부품도 탄도 사용목적도 다른것임 나중에 개발된 k2로 바꿔주는게 아닌 k1이 필요한부대는 k2>k1으로 반대인경우는 k1>k2로 상호 변경중인거

  • @leesk686
    @leesk686 3 년 전

    동계 활동복
    PRIDE 가 있는것도 초기버젼 일부중 하나였죠.
    그리고 x반도는 급할땐 항상 꼬여있거나
    요대에 연결하는 갈고리가 빠져있는건 국룰..

  • @kofrkim
    @kofrkim 3 년 전

    01년에 제대했는데, 그때 X반도와 H반도가 있었음.. X반도는 군장과 아무관계없이 별도 탄띠라서 영상을 이해하기 어렵네요. 현재는 영상과 같이 바뀐건가요? 참고로 X반도는 단독군장시에 도 착용하기 때문에 군장을 멜때도 함께 썼습니다.

  • @user-bb7rd3mw8b
    @user-bb7rd3mw8b 3 년 전 +33

    1:28 부대에 따라 유격행군중에 출발전에만 형식상으로 X반도를 착용하고 출발후에 군장속에 넣기도 합니다
    옥에티는 아님 이런건 부대마다 사정이 달라요. 유격2번 받았는데 이병때랑 병장때 둘다 X반도 군장에 넣었습니다

    • @UiNam
      @UiNam  3 년 전 +2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나중에 따로 한 번 다룰게요 ㅎㅎ

    • @user-od7zf8jc7c
      @user-od7zf8jc7c 3 년 전 +2

      저도 x반도 차고 군장 따로 찼는데... 부바부

    • @gg51767
      @gg51767 3 년 전

      저희는 경비부대라 요대에서 X반도 떼본적이 없는데 신기방기네

    • @user-ny1mx2nz4q
      @user-ny1mx2nz4q 3 년 전

      휘장도 자기가 안달고 싶으면 안다는거라 옥의티가 아니죠 ㅋㅋ

    • @user-uk1qv5it4s
      @user-uk1qv5it4s 3 년 전

      바ㅋr라 총판모집
      바ㅋr라 ㅅr이트
      죽장으로 30%지급
      롤잉 0.7% 지급
      (작업 경과에 추후 상향가능)
      보름정산으로 손배달 가능
      필요시 영업비 지원가능
      바ㅋr라 실뱃유저 모집
      본인이 바ㅋr라 배터인데, 롤링이나 죽장없이 그냥 게임하는분들
      게임을 하고싶은데 죽장코드가 없는분들
      최대 요율 협의 하에 맞춰드릴테니 연락주세요
      ㅋr턱 belif

  • @GM-lt1bm
    @GM-lt1bm 3 년 전 +4

    알고리즘으로 왔습니다. 영상 재밌게 잘 보고 가요. 전역한지 2년되가지만 분석한걸 보니까 뭔가 재밌고 군대에 있었던일이 간혹 떠오르기도 하네요 ㅎㅎ

    • @UiNam
      @UiNam  3 년 전 +1

      감사합니다. 군대관련 컨텐츠는 꼭 신병이 아니더라도 기획중이니 다음에 또 봴 수 있으면 좋겠네요 ㅎ

    • @yosinorimiyamasu7153
      @yosinorimiyamasu7153 년 전

      그렇다면 19군번 인지라 장삐쭈 시점보다 미래인듯 ㅇㅇ

  • @user-dn2yv6dm5b
    @user-dn2yv6dm5b 3 년 전

    와... 구독자 6000명 축하합니다

  • @FMJ556
    @FMJ556 3 년 전

    오 ㄹㅇ 겁나 퀄이 ㄷㄷㄷㄷ

    • @UiNam
      @UiNam  3 년 전 +1

      고맙습니당~ 또 놀러오셔요 ㅎ

  • @user-bt9bz5kn3c
    @user-bt9bz5kn3c 3 년 전 +15

    3:49 심진우병장의 실내활동복이 최근활동복이므로 최일구상병이 활동복을 받거나 옥에티라고도 가능할것같습니다

    • @jisuw2747
      @jisuw2747 3 년 전

      그리고 심진우 병장의 깔깔이 또한 예전 개구리 전투복 시절에나 입던 거죠.... 요즘엔 저런 깔깔이 찾아 보기도 힘듬.....

    • @a_aaa_
      @a_aaa_ 3 년 전 +1

      @@jisuw2747 요즘엔 검깔이 대세죠

    • @jisuw2747
      @jisuw2747 3 년 전

      @@a_aaa_ ㅋㅋㅋㅋㅋㅋㅋㅋ ㅇㅈ 저는 일병 때부터 전역 할 때 꺼지 보급으로 준 갈색 깔깔이랑 약간 진한 초록색과 괴랄한(?) 무늬가 들어간 기모 깔깔이 주로 입었었는데 ㅎㅎ

  • @Zou_Bai
    @Zou_Bai 3 년 전 +21

    2:13 최일구 상병이 입고있는 옷은 선입에게 물려받은것 같습니다
    이유는 유격훈련에서 최일구 상병이
    군대에 입대할때 선입이 질문하는 장면에
    지금 최일구 상병의 옷을 입고있기 때문에 물려받은것 같다 는
    저의 생각입니다

    • @UiNam
      @UiNam  3 년 전 +1

      맞아요 활동복 같은 경우 그럴 확률이 거의 100%로 보이네용 ㅎ

  • @user-jw1wc4xc8p
    @user-jw1wc4xc8p 3 년 전

    오 좋아여

  • @user-dt2dv8vr7g
    @user-dt2dv8vr7g 3 년 전

    와 장삐쭈 유니버스

    • @UiNam
      @UiNam  3 년 전

      담에 몇개더 소개해드릴게용

  • @user-ls5ot4oq4r
    @user-ls5ot4oq4r 3 년 전 +5

    난 활동복 주황색이엿는데ㅡㅡ 고참한테 태권브이 활동복물려받아서 분대장때 담배피는호랭이시절 연출도해썻지 그때는 정말 힘들고 짜증났는데 지금은 왜글케 그때가 그리운지ㅡㅜ

  • @user-ld9kt8hl3c
    @user-ld9kt8hl3c 3 년 전 +32

    3:56 이거 겁네 웃기네ㅋㅋ

  • @OK-ge4io
    @OK-ge4io 3 년 전 +2

    근데 엑스반도는 제가 13년도 군대있을때 썼는데 제거하고 쓰기도 하고 요대에 껴진채로 쓸대도 있어서.. 옥의티라고 하긴 애매한데
    그리고 보직마다 K1 K2가 달라서 남은 K1 간부들이 쓴다는 좀 애매한거 같네요. 간부랑 보통 60미리 81 쓰는 애들은 K1을 받고 경비병들은 무조건 K2를 주더라구요

    • @hyuny.1205
      @hyuny.1205 3 년 전

      보통 주력병기가 k2인부대에 k1이 몇정있으면 짬이 좀 있는 간부가 자신의 병기로 바꾸죠
      개머리판조절에 가벼워서 훈련때 나름 좋은총이죠

  • @user-bb9fz1iz3x
    @user-bb9fz1iz3x 3 년 전

    현역군인입니다 입대전신병볼때는 그냥군대내용이라고생각하고 재밌게봤는데 입대후에 신병을보니 세심한디테일과 이해가는내용에 너무재밌고 너무웃깁니다
    그래서전역은언제오나요...?

  • @user-dw7xy3re6g
    @user-dw7xy3re6g 3 년 전 +44

    1:16 배그 뭔데 ㅋㅋ

  • @alistar993
    @alistar993 3 년 전 +11

    소대장들은 공수마크가 없는게 보통입니다. 옥에티 아닙니다. 보통 자대 받기 전 공수를 뛰지만 그렇지 않은경우 중위에 보직 이동과 같은 상황이나 혹은 고군반 훈련 중에 공수교육을 받기 때문에 없을 경우가 있습니다.

    • @user-os6kj3sx7b
      @user-os6kj3sx7b 3 년 전

      육사출신이잖아요 옥의티맞음

    • @user-np9pi1ol2c
      @user-np9pi1ol2c 3 년 전

      육사는 4년동안 배우고 뛰어내리고 오기때문에 마크가 있습니다 필수과정

    • @cocoa2983
      @cocoa2983 3 년 전

      지금 저희 부대에 육사출신 두분 계십니다.
      저마크 없습니다 ~~ 논란끝

    • @user-vu8gq7ok4o
      @user-vu8gq7ok4o 3 년 전

      시기에 따라 2학년에 받거나 3학년때 받지만 공수는 무조건 하고 졸업한다. 애초에 졸업 요건인디 무슨

    • @joinyou9108
      @joinyou9108 3 년 전

      공수못받으면 유예할텐데 무슨

  • @Milk_Lee
    @Milk_Lee 3 년 전

    열심히 한 티가 나서 구독 박아야겠다

  • @jo1984ize
    @jo1984ize 2 년 전 +1

    2:40 정말 차량 번호는 다들 공감하실듯
    이 동영상에는 군 비밀 정보가 들어가서 생략하신것 같아요
    좌측에는 부대번호 그리고 우측에는 서열에 적혀 있습니다.
    어쨎든 좌측 1111번... XXX1번은 그 부대의 서열 1위 그 부대의 하위 부대의 서열 1위를 뜻합니다.
    그래서 위병 근무를 하게 되면 부대 번호 그리고 서열 정보를 무조건 숙지하게 되어 있어요
    차량 번호만 보고 그게 여단장 차인지 단번에 알게 됩니다.
    지금은 모르지만 차량 번호만 멀리서 보고 그냥 프리패스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얘기지만 준장 이상부터는 차량에 성판이라고 빨간색 별이 들어간 번호판 대신에 차량에 붙이게 되는데
    이게 안에 장군님이 타고 계시면 그대로 노출하고 없으면 가죽으로 덮어 감추게 됩니다.
    번호만 보고 엄청 크게 경례를 붙이고 성판에 가죽으로 감춘 모습을 보게 되면 좀 허탈하기도 하죠
    무슨 말이냐면 멀리서 군인들은 번호만 보고 그안에 타고계실 사람이 누군지를 알수 있습니다.
    이게 옥에 티라는 거죠..너무 TMI네요.. 죄송합니다. ㅠ

  • @user-fy3om9ts1j
    @user-fy3om9ts1j 2 년 전 +23

    2:00 김상훈 이병...?

  • @user-vm4qi1ch3k
    @user-vm4qi1ch3k 3 년 전

    초반 행보관 가슴에 공수 마크가 있는건 일반 육군 부사관중에도 기본공수마크는 특공이나 다른 과정을 통해서 달수는 있지만
    행보관처럼 기본 공수마크가 아니면 특전사출신인 경우가대부분이라는 이야기가 좀더 자세한 설명같네요

  • @user-ym6bd9rt9i
    @user-ym6bd9rt9i 3 년 전

    군장과 엑스반도 같이 착용하는부대도 있습니다. 특히 유격행군과 같이 장시간 행군과 같은경우 안전때문에 각 소대의 앞과 뒤에 있는 간부 혹은 분대장은 착용할 수있습니당.

    • @UiNam
      @UiNam  3 년 전

      네 맞습니다 ㅠ 저랑 제 주변사람들 중에는 반례를 찾지못했는데 좀 더 조사해보고 작성하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참고할게요.

  • @lollol7844
    @lollol7844 3 년 전 +12

    K-1은 줄여가고 있는 총이 아니라 주특기별로 개인화기를 나눠서 지급받기 때문입니다! 특히 통신주특기나 작전관련 주특기가 k-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주특기라고 전원 k-1을 사용하는것이 아닌 부대별 제대별 정해진 총기편제가 있기에 한두명은 k-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King_of_Sejong
      @King_of_Sejong 3 년 전

      맞는 말...화기중대 직사화기소대여서 K1 썼었죠...

    • @tkdgnszlem
      @tkdgnszlem 3 년 전

      K-1 짬순으로 받죠 대부분 가벼우니 ㅋㅋ

  • @SON_NO7
    @SON_NO7 2 년 전 +3

    3:50 최일구 신병때면 구막사라서 평상이였을텐데 침대..?

  • @user-fb1hb3by9t
    @user-fb1hb3by9t 3 년 전

    조회수 100만 축하드립니다!

  • @rootms2020
    @rootms2020 3 년 전 +1

    최전방 부대에서는 X반도 하고 군장 맵니다 비상걸리면 언제 그거때고 군장맵니까 단1초라도 늦으면 저세상가는데 군장도 빨리매고 나가기 위해서 항상 반군장 상태로 있는데

  • @user-bd9zo4mc4k
    @user-bd9zo4mc4k 3 년 전 +5

    2:01 옥에티 김상훈이병이 아니라 김상훈일병입니다.

    • @UiNam
      @UiNam  3 년 전

      맞습니다 업로드하고 발견해버렸네요 윽..ㅠ

  • @aboy3701
    @aboy3701 3 년 전 +25

    얼마전 아침점호 편에서도 짬찌들은 바지부터 짬찬애들은 상의부터 갈아입던데 이것도 디테일 씹상타치

    • @toilettoilet4824
      @toilettoilet4824 3 년 전

      상병2호봉 짬찌입니다.
      무슨 디테일인건가요???ㅠㅠ
      전아직도바지부터ㅜㅜ

    • @user-bl5gw3fp9o
      @user-bl5gw3fp9o 3 년 전 +1

      ?? 전역잔데 첨 알았네..
      근데 바지부터 입는게 편하지 않나?

    • @user-qq6iu1qt4y
      @user-qq6iu1qt4y 3 년 전

      반대아닌가?? 상하의순이 일반이고 하상의가 막나가도되는 짬대는애들아님?

    • @user-sb1dx9go7g
      @user-sb1dx9go7g 3 년 전

      @@user-qh9je5jn9n 이게맞지않음?

    • @user-lr4rx1wv4j
      @user-lr4rx1wv4j 3 년 전 +1

      바지만입고 전쟁할순있어도 상의만입고 전쟁할수 없다 그래서 전투복은 하의부터 입는거다 입니다 그래서 짬지랄들은 하의부터 짬찬애들은 상의부터ㅋ주머니 손넣으면 바로 뛸수없다 머 그런개념?!^^그들만의 가오죠

  • @akeocjf1
    @akeocjf1 3 년 전 +1

    부사관도 공수 훈련 신청 하면 갈수 있습니다 저는 정비대대 출신 중사인데 육군 인트라넷에서 모집을 하여 부사관도 공수훈련을 받고 공수마크를 달수 있습니다 제가 군생활 할때 행보관님이 공수훈련 받으러 파견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 @user-ml1xn4fv2g
    @user-ml1xn4fv2g 3 년 전

    흰색 나시티같은경우 사이즈나 물량이 부족한경우에 훈련소에서도 가끔 지급을 한답니다. 저도 훈련소에서 흰색 나시티를 받았던 케이스였구요

    • @UiNam
      @UiNam  3 년 전

      부대마다 다른 부분이 있지만, 그 지급받은 흰색 나시티를 선임들이 압수하는 부조리도 있었어요ㅎ 사제로도 못사게 했답니당

  • @0kim457
    @0kim457 3 년 전 +5

    공수 오버로크 비용 아까워서 안치는 간부들도 있습니다.

    • @okszo9835
      @okszo9835 3 년 전

      공수마크는 오버로크가 아니라 벨크로입니다. 수료식할때 착용해야하기때문에 공수교육받은 분들은 다 있습니다

    • @Noname-6974-
      @Noname-6974- 3 년 전

      @@okszo9835 수료할때나 밸크로지 자대가면 싹다 오버로크침

  • @user-zp2wr4cx2x
    @user-zp2wr4cx2x 3 년 전 +29

    옥에 티라고 했지만 내 생각에는
    1. 소대장이 육사출신이지만 공수마크가 없는 이유는 능력부족 또는 뺑끼로 공수훈련을 안받아서 폐급을 나타낸 것
    2. 최일구? 상병의 런닝이 흰색인 이유는 고참만 사제를 입는 부조리가 아니라 입대 1년쯤에 보급품이 낡아졌을 것이라 예상해서 상급부대에서 한번 더 보급해주는데 이 때 흰색 런닝이 있음 (훈련소는 시설 및 보급이 열악해서 안줬을 것 같기도 하고, 사실 사제면 런닝이 아니라 반팔을 입겠지 ㅎㅎ 사회에서도 런닝 입는 사람은 많지는 않으니 ㅎㅎ)
    정도로 예상됨 ㅋㅋㅋㅋ

    • @user-go6ox9cx4v
      @user-go6ox9cx4v 3 년 전 +1

      흰색러닝은보급되지만 상병이상부터 입을수 있다는 부조리가있었습니다

    • @user-yk2nd8ho1u
      @user-yk2nd8ho1u 3 년 전

      부대마다 부조리 다르겠지만 보통 상꺽달면 흰러닝 입음 위에 병장들이 선물로 주기도함

    • @suk-pk2tk
      @suk-pk2tk 3 년 전

      공수 훈련 받고도 부착안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 @TAKA_balance
      @TAKA_balance 3 년 전

      @@suk-pk2tk 공수훈련 안받고 부착하는 폐급후임도 있었는데 ㅋㅋㅋㅋ

    • @yckim8889
      @yckim8889 3 년 전

      흰색런닝은 상병보급이라거 해서 상병때 런닝 팬티 수건 양말 등을 추가 보급해주는데 그때 흰색 런닝이 보습됨 그래서 옥의 티가 아님

  • @polyonomata
    @polyonomata 3 년 전 +1

    09년 전역자인데 제가 신병일땐 오렌지색 활동복(그 오인용 김창후 이병 활동복)을 입었고 제가 짬찌일땐 군청색 활동복이 고참 상징이었죠. 근데 아들군번 들어오고 하니까 신병들이 그 회색 활동복을 입던데 어느새 그게 레어템 취급이라니... 시간 참 빠르네요.

    • @papatubenaeunpapatube2716
      @papatubenaeunpapatube2716 3 년 전

      저희까는 포도 활동복이 고참 오렌지가 처음 막 나올때 였던거 같네요.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 @user-fg9it2lw2n
    @user-fg9it2lw2n 3 년 전

    미필이라 몰랐지만 재밌게 봤습니다 ㅎㅎ

    • @UiNam
      @UiNam  3 년 전

      감사합니당! 미필분들에게도 재밌는 컨텐츠가 목표입니다 ㅎ

  • @sitimunifatulkaromah7262

    Heummm, waiting for english subtitle 🥺🥺

    • @UiNam
      @UiNam  3 년 전 +4

      OK I will upload subtitle. then you have to promise me that you'll watch this again :)

    • @sitimunifatulkaromah7262
      @sitimunifatulkaromah7262 3 년 전

      의문의남자 OFFFCOURSEEEE 🥺🥺🥺🥺

    • @UiNam
      @UiNam  3 년 전 +1

      @@sitimunifatulkaromah7262 Hey dude!! I added Eng sub. please enjoy my video :) (but I'm not goot at English. understand me 😂)

    • @sitimunifatulkaromah7262
      @sitimunifatulkaromah7262 3 년 전

      의문의남자 OHMYGOODNESS!!!!! im backkk , thats okey broowwww , mine too ,

    • @sitimunifatulkaromah7262
      @sitimunifatulkaromah7262 3 년 전

      의문의남자 BTW THANKYOU ! Youve DONE WELLL!!! 수고했다

  • @rldnjs4012
    @rldnjs4012 3 년 전 +7

    근데 이때까지 생각햇던게
    경계 설때 혹시 진짜 실탄사용할 이유가 생겻을 때에
    사수 부사수 열쇠로 언제 실탄함 쳐열고 공포탄 탄집해재하고 실탄 탄집결합함? 그전에 뒤지것다

    • @jdjdnjxnjs9656
      @jdjdnjxnjs9656 3 년 전 +1

      @안연우 ??? 최전방인데 공포탄10발 우상탄 주는데?

    • @user-dy3nw3fo8k
      @user-dy3nw3fo8k 3 년 전

      두분의 시대가 다르신듯 14군번인데 실탄있어유

    • @mjnji2377
      @mjnji2377 3 년 전

      19군번인데 올 공포탄...

    • @user-po5sj5bt7m
      @user-po5sj5bt7m 3 년 전

      연습ㅈㄴ함 최전방 작전지역 같은 곳은 우리부댄 공포탄 우상탄에 보예탄15발이었ㅁ

    • @user-kv5xb1hy2u
      @user-kv5xb1hy2u 3 년 전

      공포 예광 실탄 세개 합쳐 썼음

  • @hoodtpanda
    @hoodtpanda 3 년 전

    100만 와드 박는다

  • @user-oo2nz6ut3s
    @user-oo2nz6ut3s 3 년 전

    오 이런거 좋다

    • @UiNam
      @UiNam  3 년 전

      또 놀러와주세용 ㅎ

  • @TV-gm8xc
    @TV-gm8xc 3 년 전 +10

    2:01 김상훈이병 옥에티발견

  • @non9645
    @non9645 3 년 전 +6

    X반도는 랑 군장이랑 겹쳐한건 전준태라 저리한거고
    행군때 없엔거는 유격가는길이라 유격용 챙겨입어서 그런거아님?
    규정상 같이쓰면 안되는거는 맞다고 들었는데 우리부대 아무도안지키고 평가관도 지적안했었음 ㅋㅋㅋㅋㅋ

  • @hmsOIB
    @hmsOIB 년 전

    0:30 이 부분 같은 경우에는 전투복이 여러벌 있기 때문에 모든 전투복에 공수마크를 달 필요는 없기 때문인데 예시로 제가 군생활 할때도 저희 중대장님께서 공수마크 다는게 비싸다고 방상외피에만 다셨던 기억이 나네요ㅋㅋ

  • @user-bk8we8jy2m
    @user-bk8we8jy2m 3 년 전 +2

    2:46 난 이거 보고 디테일 장난아니다 소름돋았던게
    나라 사랑카드는 년도별로 색깔이 달라요
    지금 저 색의 카드는 08년도 신검받았을때
    받은 카드인데
    저 카드발급과 영상이 11년도 시대상이라고
    하기에 영상속도 선임병의 카드는 저게 한게 아닐까 싶네요

    • @UiNam
      @UiNam  3 년 전

      아아아아 또 그런게 크으...

    • @user-xb5ib1kp1p
      @user-xb5ib1kp1p 3 년 전

      08년도 8월... 신검받았는디 ㅎㅎ 기억나에요
      내나이서른둘

    • @user-kz5sz8fv1v
      @user-kz5sz8fv1v 3 년 전

      @@user-xb5ib1kp1p 특딱 아쩌시

    • @user-xb5ib1kp1p
      @user-xb5ib1kp1p 3 년 전

      @@user-kz5sz8fv1v 틀딱..이라ㅜ앞으로 님께서 걸어갈 길이에요~ 전 지나온길이지만요~^^

    • @user-kz5sz8fv1v
      @user-kz5sz8fv1v 3 년 전

      @@user-xb5ib1kp1p 유부남이에요?

  • @user-vf9nu1ol9g
    @user-vf9nu1ol9g 3 년 전 +30

    "총사라와"가 그냥 장난인줄 알았는데 미국에선 저거하며뉴진짜 총하나 얻어오는 거자너;;

    • @UiNam
      @UiNam  3 년 전 +2

      그래서 징계받았다죠 ㅎ

    • @ddabong0114
      @ddabong0114 3 년 전 +1

      사와라 아님?

    • @user-zf9vw8vx2e
      @user-zf9vw8vx2e 3 년 전 +1

      아니 총 사와라 를 총 사라와 라고 말하셨는데 너무 자연스러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hanatomakia
      @thanatomakia 3 년 전 +1

      @@user-zf9vw8vx2e 단어의 어순이 맞법춤에 맞게 되있어지 않아도 사람은 그걸 자럽연스게 읽다낸어는 연결구과가 있습니다.

  • @Junny_park
    @Junny_park 3 년 전 +5

    자대전입 갔을때 초기형 활동복 입던 왕고가 잊혀지질 않네요 갠적으로 노깔 다음으로 임팩트가 있지않나 ㅎㅎㅎ

    • @UiNam
      @UiNam  3 년 전

      요즘은 또 사제로 포스잡기도 하죠 ㅎ

  • @user-nj7cl4lo2u
    @user-nj7cl4lo2u 3 년 전

    ㅁㅊ 점점 반전하고있엌

    • @UiNam
      @UiNam  3 년 전

      반전->발전일까용? 감사합니당~

  • @user-xv8zo4iw4h
    @user-xv8zo4iw4h 년 전 +1

    3:50 근데 이거 침상이 신막사 아니에요...?

  • @Kimchbuger
    @Kimchbuger 3 년 전 +7

    00:28
    전 3공수여단 비호부대 복무했습니다.
    TMI 조금 하자면
    공수훈련때 장교,부사관,특전병 여럿이 같이 교육생 신분으로 훈련을 받는데 부상,체력미달,의지 박약으로 퇴교당할수 있습니다
    아마 소대장은 광주 공수 훈련장에서 퇴교 당하고 연어마냥 육사로 돌아가서 공수패치가 없는것으로 추측됩니다
    꼭 공수 훈련을 이수해야만 장교를 할수있는것은 아닙니다

    • @choiskye
      @choiskye 3 년 전

      아닙니다ㅠ생도들 공수훈련 같은경우 필수훈련이므로 미수료시 퇴교당하게 됩니다. 사관학교 출신들의 경우 스스로 붙이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작중에서는 일부러 혹은 군복을 새로 구입 후 패치 부착이 귀찮아서 등의 이유로 붙이지 않은것으로 보이네요

    • @boxback5767
      @boxback5767 3 년 전

      안녕하십니까 9공수여단 나왔습니다
      공수훈련은 저희때 포대장들도 진급을 위해서 일부러 오기도 했습니다
      진급을 위해서는 꼭 받아야 한다 팀장양반에게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사이에선 어차피 갈 인간들이라는 인식까지 생겼었죠

    • @okszo9835
      @okszo9835 3 년 전

      육사 생도는 필수에요...

  • @user-pu5kc8ck7h
    @user-pu5kc8ck7h 3 년 전 +90

    04:12
    K-1은 남아서 쓰는게 아니라 원래 중대장, 통신병은 편성이 k-1이어서 쓰는겁니다 ㅎ

    • @UiNam
      @UiNam  3 년 전 +9

      맞아요 기존 편제가 K-1이었는데 같은 보직이라도 K-2를 쓰기도 합니다. 굳이 K-1 멀쩡한데 바꿀이유는 없을테니 천천히 바꾸는 중일겁니다 ㅎ

    • @JAN-td1ck
      @JAN-td1ck 3 년 전

      K1 처음쓸때 반동이 너무심해서 눈주위가 멍든게 기억나네 아~ 옛날이여 ㅋㅋ

    • @-diffi2697
      @-diffi2697 3 년 전 +6

      활동이 가벼워야할보직은 원래 k-1아니에요? 예를들어 수색대대나

    • @citadel_vr
      @citadel_vr 3 년 전

      no name 헌병도 k1

    • @dd-dd88
      @dd-dd88 3 년 전

      본인은 통신차량 운전병인데 k-1...

  • @mathong1741
    @mathong1741 3 년 전 +1

    01군번..단독+완전 함께 했어요 x반도+배낭

  • @nighthawk1350
    @nighthawk1350 3 년 전

    제가 나온 박격포반은 k1을 사용하기도 했는데 좋은 이스터에그 발견 감사드립니다

    • @UiNam
      @UiNam  3 년 전

      병과, 부대에 따라 편성이 좀 다르죠 ㅎ 즐겁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mcx4102
    @mcx4102 3 년 전 +19

    3:33 여서..ㅅ..

    • @UiNam
      @UiNam  3 년 전

      30명의 눈초리

  • @user-ul4qu1nx1m
    @user-ul4qu1nx1m 3 년 전 +169

    1:48 이부분은 볼때마다 ㅈㄴ무섭네

  • @crimson-ko8cd
    @crimson-ko8cd 3 년 전

    장삐쭈 디테일은 쩌네... 미필이라 몰랐는데

  • @jmt12345
    @jmt12345 3 년 전

    100만 뷰 돼서 한 번 더 보러 왔습니다.

  • @icanthelpyou276
    @icanthelpyou276 3 년 전 +18

    3:35 마지막에 여섯인데 병ㅅ..으로 들음ㅋㅋㅋㅋㅋㅋ

  • @A_R_A_I
    @A_R_A_I 3 년 전 +7

    3:53 포토샵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귀여워ㅋㅋㅋㅋㅋㅋㅋㅋ

    • @UiNam
      @UiNam  3 년 전

      아잇 감사합니다 ㅎㅎ

  • @yeon9876
    @yeon9876 3 년 전

    공수마크는 특전 부사관이 아닌 일반 육군 부사관도 공수교육 갔다오면 받을 수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근데 공수 TO가 진짜 안나온다네요 ㅋㅋㅋ)
    즉, 특부나 특부 출신 아니더라도 받을 수 있어요! 신병 속 행보관님은 일반 육군부대에서 공수교육 지원, 교육 갔다오신걸로 보입니다.

    • @UiNam
      @UiNam  3 년 전

      맞습니다! 그런데 행보관이 착용하고 있는 흉장은 흉장 중에서도 40회이상 공수훈련을 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흉장이라서 특전 부사관에 무게가 더 실릴 것 같아요 ㅎ

  • @user-rn6jj8fg8y
    @user-rn6jj8fg8y 3 년 전

    군필자 도모를 장삐쮸

  • @user-mj1gk3hu7w
    @user-mj1gk3hu7w 3 년 전 +4

    K1소총은 작전시 역할에 따라 지급되는걸로 간부나 보병부대 공병 또는 공병부대 폭파 지뢰병 그리고 각부대무전병들은 k1받습니다.

    • @UiNam
      @UiNam  3 년 전

      맞습니다. 간혹 같은 보직임에도 대체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행정오류라고 하더라구요 ㅠ

    • @qufkr5
      @qufkr5 3 년 전

      아 내가 공병이라서 k1받았던거구나

    • @Coun15
      @Coun15 3 년 전

      수기사 공병나왔는데 공병은 k2쓰고 장갑차 조종수만 k1씀

    • @user-ph7dk8mw5y
      @user-ph7dk8mw5y 3 년 전

      맞음 통신병이라 k1씀

  • @user-ly3nw5wn1w
    @user-ly3nw5wn1w 3 년 전 +13

    갑자기 생각난건데 국회의원 월급 줄이고 범죄자들 밥질은 줄여도되니까 군인분들께 좋은거 많이해주면 좋겠다.

    • @UiNam
      @UiNam  3 년 전 +2

      그죠 새고있는 돈이 그외에도 많아요 ㅠ

  • @iqbqfbcsis1281
    @iqbqfbcsis1281 3 년 전 +1

    16군번인데 저희 사단은 전투부대 아님에도 훈련이나 전시에는 무조건 전투조끼 착용하라고 배워서 (실전처럼 탄창 다 조끼에 넣고다님) 군장멜때도 입고했는뎅... 근데 지나고보니 입고 하는게 맞는듯 전쟁중에 전투조끼는 절대 벗어선 안됨..

  • @ShadowCitadel2
    @ShadowCitadel2 3 년 전

    0:24 보통 사관학교 출신들은 공수 휘장을 달긴 하지만 도중에 전투복을 새로 산 경우는 공수 휘장을 다시 오바로크 해야하기 때문에 귀찮아서 안 다는 간부들도 있습니다.
    3:20 아실수도 모르실수도 있겠지만 야상은 사계절용입니다! 즉 여름에 입고 다녀도 규정상 위반은 아닙니다.

    • @UiNam
      @UiNam  3 년 전

      엇 그래서 옥에티가 아니라 가능한 부분이라고 적었어용 ㅎ

  • @user-tu8lb4gu3k
    @user-tu8lb4gu3k 3 년 전 +4

    3:29ㅗㅜㅑ

  • @user-xk9zo3sg2d
    @user-xk9zo3sg2d 3 년 전

    태클은아니구요. 행보관은 공수훈련만수료했다면 공수윙위에 별과월계관없습니다ㅎ 즉 50회이상 강하했다는거ㅎㅎㅎ

  • @user-jl9rj7ry9d
    @user-jl9rj7ry9d 3 년 전

    추가적으로 유격할땐 바지에 고무링을 차지 않는 디테일까지도 보여줬네요

    • @UiNam
      @UiNam  3 년 전

      와 조대장님 이름값 하시는군요!

  • @user-ty3ug9pc1g
    @user-ty3ug9pc1g 3 년 전

    3:37 흰색나시티 저는 상병보급때 지급받았었는데 그래서 최일구 상병만 입고 있는 것 아닌가요?

    • @UiNam
      @UiNam  3 년 전

      몇 년도 군번이신지 현재 제가 알 수 없지만, 흰색 나시티자체가 아마 그 쯤부터 보급되었을 가능성이 있고 또는 부대별로 가지고 있던 부조리라서 복무하신 부대에서는 없었던 부조리일 수도 있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