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US Presidential Election] Won Less, but Elected Anyways? / VIDEOMUG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10. 26.
  • The US presidential election, also known as 'the world's largest politics show,' is only one week away, taking place on November 3rd. The number of people who already cast their vote has exceeded 60 million, and exit polls are suggesting that Joe Biden of the Democratic Party is doing better.
    What makes the US Election more interesting is its unique election system, especially the electoral voting system. The president is elected by counting the electoral votes, cast by 538 people of the electoral college. Why was this system made? Do people ever complain about this system?
    Moreover, just like Chungcheong-do in Korea, there are 'swing states' that attract a lot of attention during the election. For the 2020 election, 6 states, including Pennsylvania, have been pointed out as the swing states. Where are these 6 states?
    The second episode Videomug brings to you, will talk about the election system of the United States and the swing states. Continuing from the first episode, we have Professor Hye Young You from New York University to help us out.

댓글 • 776

  • @user-qk8djfb6sk3
    @user-qk8djfb6sk3 3 년 전 +440

    각 주를 하나의 나라로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미국 자체가 이름 그대로 ‘아메리카 대륙의 주들의 모임’ 이기 때문에.

    • @user-hi8nz7ex3p
      @user-hi8nz7ex3p 3 년 전 +1

      선거인단은 신청해서 하나요.?

    • @user-oh9co5yq5y
      @user-oh9co5yq5y 3 년 전

      @@user-hi8nz7ex3p 선거인단은 득표수가 많은 정당에서 고릅니다

    • @user-hi8nz7ex3p
      @user-hi8nz7ex3p 3 년 전

      @@user-oh9co5yq5y 투표전에 득표율을 알 수 있나요?.

    • @user-nr1dr2by7b
      @user-nr1dr2by7b 3 년 전

      @@user-hi8nz7ex3p 저도 궁금해요!!

    • @kgb8h5
      @kgb8h5 3 년 전

      The United state america

  • @HELLO-wp6vu
    @HELLO-wp6vu 3 년 전 +458

    미국은 국경없이 50개 나라가 모인거랑 같은듯

  • @bibig7827
    @bibig7827 3 년 전 +315

    미국이라는 나라 특성과 자신들의 나름의 전통을 느낄 수 있는 제도임 최초의 공화정인 국가가 어떻게 세워졌는지 선거제도 파보면 알게됨 나름 흥미로운 거 같았음

  • @user-go5zi6hn1c
    @user-go5zi6hn1c 3 년 전 +336

    미국은 연방제 국가이니..
    엄밀히 따지면 50개주가 다 국가인거고 그 국가들(주) 대표를 뽑는게 미국 대통령 선거이니..
    저게 맞는것일지도 모르죠..

    • @dlrudalskm1947
      @dlrudalskm1947 3 년 전 +2

      @@adampark7256 그럼 안 중요할까요...?

    • @user-jx3ey6hg8q
      @user-jx3ey6hg8q 3 년 전 +12

      @@adampark7256 당연히 중요하죠
      트럼프 바이든에 따라 중국 때리는건 물론 이고
      경제 영향이 많습니다

    • @user-uq9nt6kn3e
      @user-uq9nt6kn3e 3 년 전 +2

      @@adampark7256 세계사 공부 하시는거 추천해요.

    • @abcde2255
      @abcde2255 3 년 전 +2

      @@adampark7256 우리나라에도 매우 많은 영향이 올 수 있는 대통령 선거입니다... 그리고 세계에 대해 관심있게 보시면 안 좋을 거 없죠

    • @user-ok5yc5hi6g
      @user-ok5yc5hi6g 3 년 전 +1

      오랫만에 청국장 냄새 나는분이 있구나...아이디 바꿔라 영어 아이디는 왜쓰냐?

  • @Racule
    @Racule 3 년 전 +174

    이게 맞음.
    솔직히 말해서 미국 사는사람으로써 말하자면 진짜 국민투표하면 별의별 압도적 멍청이도 투표할까 무서움

    • @Racule
      @Racule 3 년 전 +15

      @김준우 그건 맞네요 ㅋㅋ
      나도 그 압도적인 멍청이가 될지도 모르는거죠.

    • @user-ko6jj7nl4u
      @user-ko6jj7nl4u 3 년 전 +3

      로서

    • @ybybs
      @ybybs 3 년 전 +11

      @김준우 정치에 아예 관심이 없고 자기나라 대통령이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이 수두룩.. 압도적인 멍청이는 그런 사람을 의미하는듯...?

    • @user-ve1ov3wt6g
      @user-ve1ov3wt6g 3 년 전 +32

      문재인도 전라도 몰표 받고 뽑히는데

    • @Racule
      @Racule 3 년 전 +9

      @@user-ve1ov3wt6g 처음으로 이런댓글 받아보니 기분 더럽네. 그냥 정치댓글는 다싫다

  • @Ghogumang
    @Ghogumang 3 년 전 +101

    쉽게이야기해서 50개의나라 모여서 연방국을 세운거죠. 각주의 인구수에따라 선거단숫자가 부여되는거고

  • @YOONIVERSAL
    @YOONIVERSAL 3 년 전 +9

    궁금한 부분 쉽고 재밌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해요

  • @ian3652
    @ian3652 3 년 전 +15

    지금까지 본 설명중에 제일 알아듣기 쉬웠네요! 👍🏻👍🏻

  • @Unitedstatesofchina24
    @Unitedstatesofchina24 3 년 전 +51

    참고로 2008년에는 플로리다, 버지니아, 러스트벨트, 콜로라도, 네바다는 물론이고 인디애나, 노스캐롤라이나에서도 민주당이 이겼음 말 그대로 공화당이 텃밭 빼고 털린 시절

  • @jbear452
    @jbear452 3 년 전 +11

    어떻게 보면 한 표 한 표의 가치가 같지 않다보니 회의감을 느껴서 애초에 투표조차 하지 않는 사람을 많이 봤어요. 이번엔 코로나때문에 우편투표가 좀 더 쉬워졌다고 하지만.. 현대 민주주의 사회의 선거라기엔 이해가 안 가는 면이 있죠

  • @Anonymous-kd5ve
    @Anonymous-kd5ve 3 년 전 +48

    1:37 비트 좋다

  • @starforge6609
    @starforge6609 3 년 전 +212

    뭔 힐러리가 깔끔하게 인정해 ㅋㅋㅋㅋㅋ 주작이라고 개난리쳤구만 ㅋㅋㅋㅋ 댓글 삭제나 또 해라

    • @user-gq7nz6gm6u
      @user-gq7nz6gm6u 3 년 전 +3

      ㄹㅇㅋㅋ

    • @kmj5058
      @kmj5058 3 년 전 +25

      좌파는 좌파끼리 존나 쉴드 쳐주네 ㅋㅋㅋㅋㅋㅋ

    • @narak_abyss
      @narak_abyss 3 년 전

      ㅇㄱㄹㅇ

    • @mjyun2026
      @mjyun2026 3 년 전 +18

      민주당을 좌파라고 하는건 트럼프 같은 또라이 밖에 없다.

    • @klerystherandomwalker2169
      @klerystherandomwalker2169 3 년 전 +5

      힐러리 완전 깔끔했는데? 지 원래 하던 꼬라지 비하면 ㅋㅋ

  • @user-pp7lo8sv8n
    @user-pp7lo8sv8n 3 년 전 +107

    선거인단은 어케 선출하고 누가 맡는 건지도 알려줘야 완벽한 설명이 될텐데

    • @user-mu3on3mg3z
      @user-mu3on3mg3z 3 년 전 +3

      아 저도 방금 그게 궁굼해서 댓글달앗네요ㅎ

    • @user-uc4oq5rt9k
      @user-uc4oq5rt9k 3 년 전

      제가 알기로는 민주당과 공화당 인원들이 하는거 아닌가??

    • @user-oi9kd6wf6s
      @user-oi9kd6wf6s 2 년 전 +1

      선거인단은 각 주의 의회하원들로 구성합니다 미국은 땅덩어리가 커서 의회가 상하원이 있고 상원은 미국
      전체를 통틀어 있고 하원의회는 주마다 있는데 미국은 우리나라에 시 안에 구가 있듯이 50개 주 안에 준
      주가 있고 준주의 숫자는 1만명=1개 준주라는 인구비례에 맞춰서 주마다 준주 숫자가 다른데 어쨋든 각
      주의 하원 총선 때 준주마다 한명씩 뽑힌 사람들이 모여 그 주의 하원의회를 이루고 총선 후보는 국민 누
      구나 자신이 속할 당에 총선후보 등록금으로 천만 달러(한화로 1억원)를 내고 나올 수 있으며 여기에 2배
      를 얹은 2천만 달러(한화로 2억원)를 내면 상원의회로 가고 1개 주에 최소 2명까지 가능하며 이렇게 상원
      의회 100명이 이루어지고 하원의회는 주법을 만들기에 미국은 주마다 법이 다르고 상원의회에서 각 당마
      다 당원들이 경선을 해 대선후보를 선출하죠 대선후보가 선출되면 각 주의 의회 하원들이 투표를 하는데
      이건 공개이자 의무 투표로 자신이 속한 당의 후보를 뽑아야 하죠 그런데 어떤 주의 의회 하원을 각 당이 반반씩 차지한다면 그대로 투표하지만 1명이라도 더 압승한 당이 있다면 그 주의 의회하원들은 압승한 당
      의 후보를 의무로 뽑아야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당 후보에게 배신 투표를 하면 선거인단에서 빼버리죠 우리나라도 처음 초대 대선 때 이렇게 뽑았습니다

    • @user-yn7dq6vr1o
      @user-yn7dq6vr1o 년 전

      뭘바람 딱봐도 좌파들 선동하려고 올린영상인데ㅋㅋ중간중간에 중립을 지키지않는장면도 더러 보이고..ㅉㅉ

  • @nexo8878
    @nexo8878 3 년 전 +86

    그래서 전편 예고편에 교수님이 왜 당황하셨는데요.. 왜 안나와!!!!!!!

    • @videomug0
      @videomug0  3 년 전 +16

      Nexo님. 다음편에 꼭 나옵니다. 내용 이해를 돕기위해 구분을 하다보니 구성상 다음편으로 넘어갔습니다. 1 2편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편은 29일(목)에 업로드 예정입니다. 꼭! 오셔서 재밌게 봐주세요!

    • @gwangjeonsa2747
      @gwangjeonsa2747 3 년 전 +4

      @@videomug0 아니 그러면...이 영상 끝날 때즈음에 멘트라도 쳐주시지...

    • @user-gl2qs6vw8s
      @user-gl2qs6vw8s 3 년 전

      @@gwangjeonsa2747 ㄹㅇㅋㅋ

    • @user-qj4ye9jj6v
      @user-qj4ye9jj6v 3 년 전 +17

      자극적인 예고편 만들어서 조회수를 유도하는 전형적인 수법

    • @user-fk4to4go8n
      @user-fk4to4go8n 3 년 전 +5

      @@gwangjeonsa2747 비머잖아 ㅋㅋㅋㅋ 이젠 놀랍지도 않다 ㅋㅋㅋㅋㅋㅋ

  • @HJH_AA
    @HJH_AA 3 개월 전

    휴 제일알아듣기쉬웠습니다.
    근데 다음편이라뇨ㅜㅜ
    다음편은 못봤지만 설명이좋네요

  • @user-suminlee
    @user-suminlee 3 년 전 +30

    0:12마지막에 쥰내 추해졌구만 깨끗은 무슨 두번 깨끗했다가는 아주그녕 큰일나겠네

  • @user-sl3es1un9s
    @user-sl3es1un9s 3 년 전 +4

    미국만의 독특한 선거라고 보긴 힘들죠.
    승자독식 선거제도는 우리나라도 똑같은것이고.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한국은 모든 사람들의 투표권의 가치가 동등하게 취급된다면
    미국은 선거인단 제도를 통해서 그 가치를 다르게 나누죠.
    미국의 백인들의 표의 가치가 히스패닉, 흑인, 아시안들의 표의가치와 동등하지 않게 하기 위해 만들어낸 것이 현재의 미국의 선거제도이지요.
    그외 승자독식 선거제도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대방보다 단 한표라도 많으면 당선되는 나라가 우리나라이고, 그렇기에 30%의 득표율을 얻어 유권자의 70%가 반대하는 후보자가 당선되어 유권자 전체를 대변하는 일도 발생하죠.
    뭐가 맞고 틀리냐는 개인적인 견해의 차이이지만, 고대 그리스 시대나, 로마시대, 그리고 오늘날 민주주의 국가들에서도 중우정치같은 문제들이 지적되는 것은 그만큼 민주주의라는 체제 내에 모든 개개인 구성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가? 라는 문제의식이 잘못된 인식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네요

  • @user-mj2dv4vw6j
    @user-mj2dv4vw6j 3 년 전 +126

    하긴 민주국가 중에서 미국만큼 인구 많고 큰 나라가 없어서 비교대상이 없다...

    • @ss0l9n
      @ss0l9n 3 년 전 +3

      인도

    • @user-vk8kr5yk9h
      @user-vk8kr5yk9h 3 년 전 +4

      인도도 민주국가였어요? 몰랐누..

    • @kodarimarlin6644
      @kodarimarlin6644 3 년 전 +33

      인도 의외로 독재 한 번 없이 돌아가고있는 민주국가입니다

    • @user-sk3if3zi5y
      @user-sk3if3zi5y 3 년 전 +14

      인도가 민주주의 국가이지만 발전 속도와 선입견? 때문에 비교 대상으로 다들 생각을 못 하시는 듯 해요. 이건 다른 이야기지만 NASA만 보더라도 인도인 비율이 25%입니다.

    • @iki9552
      @iki9552 3 년 전 +4

      @@user-sk3if3zi5y 근데 나라가 왜케 가난하냐

  • @user-fp2tp3we2g
    @user-fp2tp3we2g 3 년 전 +482

    힐러리가 깔끔히 인정했었다고? 비머 너희는 진짜 뭐하는 애들이냐...얘네들은 주작을 숨을 쉬듯이하네

    • @smileyface0011312
      @smileyface0011312 3 년 전 +3

      왜요 무슨 일 있었어요?

    • @-floccinaucinihilipilification
      @-floccinaucinihilipilification 3 년 전 +193

      @@smileyface0011312 웅 재검표하자고 난리침. 그리고 부정선거라고 끝까지 인정안했는데

    • @woochangwon
      @woochangwon 3 년 전 +169

      역대 그 어떤 대통령후보보다 지원많이받았는데 여자라 대통령못됐다 같은 추한모습많이보여줌

    • @masknecr
      @masknecr 3 년 전 +112

      그러고서도 몇년에 걸친 탄핵쑈 및 특검했는데 트럼프가 결국 무죄판결 받았죠.

    • @jayroygroow2611
      @jayroygroow2611 3 년 전 +20

      미하루 그럴만도 하지않나? 선거인단제도의 특혜로 인한 거의 유일무이한 승리였는데....

  • @invasio6084
    @invasio6084 3 년 전 +1

    잘 봤습니다~

  • @user-cg8je3ik7q
    @user-cg8je3ik7q 3 년 전 +2

    트형 파이팅!

  • @phiknight8367
    @phiknight8367 3 년 전 +66

    4:37 에 자막 오류가 있습니다.
    블루컬러가 아닌 블루칼라 (윗옷의 목 칼라)입니다! 블루칼라 -> 칼라가 푸른 노동자 (생산직), 화이트칼라 -> 칼라가 하얀 노동자 (사무직, 연구직 등)

    • @hyoon93
      @hyoon93 3 년 전 +2

      Collar 컬러로쓰나 칼라 쓰나 그럼 color도 한국어로 표현할때 둘다 쓰지 안나

    • @hyoon93
      @hyoon93 3 년 전 +2

      오류 아닌듯 그냥 영어 발음을 한국어로 표현할때 여러방식을 표현가능함 요즘 뉴스에서도 halloween을 핼러윈? 이라하는데 보통 할로윈이라고 말하잖아요?

    • @Passingman_
      @Passingman_ 3 년 전 +16

      @@hyoon93 국립국어원에서
      Color는 '컬러'로
      Collar는 '칼라'로
      Halloween은 '핼러윈'으로 쓰기로
      심의했습니다

    • @user-sc7dm6ly7j
      @user-sc7dm6ly7j 3 년 전 +5

      @@hyoon93 옷깃을 카라라고 하는 사람은 있어도 컬러라고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 @user-ms8im9fe6x
      @user-ms8im9fe6x 3 년 전 +2

      @@hyoon93 벼어어어엉신

  • @inemanse
    @inemanse 3 년 전 +20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 @user-qy2jq1ku9i
    @user-qy2jq1ku9i 3 년 전 +39

    그니까 국민들이 투표해서 더 높은 지지율을 받은 후보한테 모든 선거인단의 투표수가 가는데 그 도중에 선거인단에서 어떤애들이 배신을 할수있단소리 뭔개소리..

    • @user-sl4so4os4u
      @user-sl4so4os4u 3 년 전

      배신 못하면 트럼프가 270석 넘고 오만해질수 있으니 대선 기간동안 깝치지 말고 잘 행동하라는거지

    • @andrewchung5360
      @andrewchung5360 3 년 전

      통수 칠수있는데 하면 몇일뒤에 총맞음 ㅋ

    • @user-qm1li7zb3q
      @user-qm1li7zb3q 3 년 전

      내가 멍청한 게 아니여찌?.. 다들 이해 못한거 맞구나

    • @user-qm1li7zb3q
      @user-qm1li7zb3q 3 년 전

      선거인단을 어떻게 뽑는진 모르겠지만 각 주별 인구수에 비례한만큼 선거인단을 뽑고, 가장 많은 표를 받은 후보자가 선거인단이 자신을 투표해준 만큼의 표를 가져간다고 이해했는데

    • @user-sl4so4os4u
      @user-sl4so4os4u 3 년 전

      @@user-qm1li7zb3q 그니까 선거인단들이 투표해준 만큼이면 안한 새끼도 있다는건데 민주당 선거인단이 민주당 안뽑으면 그게 배신이지 뭔 다들 이해 못한거 맞구나 ㅇㅈㄹ;

  • @whentheygolow_wegohigh7306

    심플하게 잘 설명해주시는듯

  • @kanghyunyoo6690
    @kanghyunyoo6690 3 년 전

    감사합니다.

  • @younghyunyoon9773
    @younghyunyoon9773 3 년 전 +7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hhh-yp9it
    @hhh-yp9it 3 년 전 +33

    완벽히는 이해못했지만 확실한 건 미국대선은 땅따먹기보는 것같음

  • @handsomecucumber4232
    @handsomecucumber4232 3 년 전 +7

    흥미롭구만

  • @seanpark3082
    @seanpark3082 3 년 전

    이제 이해가 제대로 되네요

  • @jaewooklee4813
    @jaewooklee4813 3 년 전 +229

    나만 굉장히 좋은 제도라고 생각하나?? 미국 같이 땅 덩어리 넓으면 인구가 몰린 특정 지역에 후보들이 유세하고 공약 거는게 아니라 사람도 얼마 없고 개발이 필요한 조그만 도시들 유권자들이 힘을 낼수 있어서 소도시 대도시 다 균등하게 발전 할 수 있을거 같은데??

    • @user-br7bq2er9b
      @user-br7bq2er9b 3 년 전 +54

      어차피 인구 적은 주는 선거인단 적음

    • @joovali
      @joovali 3 년 전 +1

      나도 좋은제도라 봄..

    • @user-uq9nt6kn3e
      @user-uq9nt6kn3e 3 년 전

      괜히 정치 선진국이 아닌듯

    • @lookclothse2568
      @lookclothse2568 3 년 전 +29

      굉장히 똑똑하게 설계된 선거 시스템임 특히 미국처럼 땅이크고 인구 분산도가 큰 지역에서는 매우 효율적임

    • @aunetw
      @aunetw 3 년 전 +7

      좌스비에스 산하 체널이 비디오머그인데, 당연히 저 제도가 싫을수밖에.

  • @jasonseo1270
    @jasonseo1270 3 년 전 +123

    나라가 크고 주 하나하나가 우리나라 크기이니 해당 주의 선호에 따라 나누는거 합리적으로 보이는데 우리 잣대로 다른 나라 판단하지마셈.

    • @user-iu5xj3bx1c
      @user-iu5xj3bx1c 3 년 전 +7

      선거인단 제도 자체는 합리적인데 거기에 정당이 개입하니 문제가 되는거임.

    • @portal5704
      @portal5704 3 년 전 +3

      ?? 붕당이 되어버린 현실은 비판받을 수 밖에 없는데?

    • @erickim2061
      @erickim2061 3 년 전 +5

      그리고 주가 원래 다 나라개념인데 합쳐진거이기도 하고 어케 보면 맞을수도 있음 우리나라랑 개념자체가 달라서...

    • @A.J_hun
      @A.J_hun 3 년 전 +20

      아니 주들이 연합해서 만든 역사적 특성이 있는데 왜 득표 더 많은데 승리 아니냐고 하면서 쓰레기 제도라고 징징대는 한국인 클라스

    • @targauxs7698
      @targauxs7698 3 년 전 +6

      합리적은 무슨 기술이 없을때 만들어진거 기술이 발전해도 못바꾸고 있는거지.

  • @poalka2788
    @poalka2788 3 년 전 +1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mifan6894
    @mifan6894 3 년 전 +1

    교수님 목소리 대에박! 톤 너무 좋음

  • @ranee7406
    @ranee7406 3 년 전 +3

    재밌게 잘보고있어욯ㅎ

  • @HK-zc4xg
    @HK-zc4xg 3 년 전 +10

    지난 선거때 아직도 기억나는데 힐러리가 깨끗하게 패배를 인정안했죠. 보통 선거 당일 밤늦게라도 하는데 그 다음날 한걸로 기억하는뎅... 이 채널 지대로 알고 전해야죠!

  • @user-fp4qu5qh8d
    @user-fp4qu5qh8d 3 년 전 +2

    너무 짧은거 같네요ㅠㅠ

  • @silomon1816
    @silomon1816 3 년 전 +1

    오아 신기하넹 ㅋㅋ

  • @peterkim5063
    @peterkim5063 3 년 전

    정말 신기한 제도구만 ...ㅎ

  • @user-qs3ze7yu6p
    @user-qs3ze7yu6p 3 년 전

    우편투표 및 사전투표가 역사상 최대라고 합니다. 보통 공화당 지지자들은 현장 투표를 많이 하기 때문에 우편 투표가 늘어난 것은 민주당에게 유리하다고 많이 보고 있어요. 그러나 경합주의 차이 퍼센트가 줄어들고 있으면서 어떻게 될 지는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 된 거죠. 까봐야 알 것 같아요

  • @jazzycozzy
    @jazzycozzy 3 년 전 +55

    이거 보고 더 궁금하신 분들은 조승연씨 영상 보고 오세요

  • @SJ-pl7rk
    @SJ-pl7rk 3 년 전

    선거인단을 어떻게 선출하는지도 알려줬으면 더 좋았을듯해요

  • @user-ko2mu4jp8i
    @user-ko2mu4jp8i 3 년 전 +9

    미국대선방식이 간접선거가
    아니면 무엇이 간접선거인가요?
    백과사전기준 저방식은
    간접선거인거 같은데...

    • @user-ko2mu4jp8i
      @user-ko2mu4jp8i 3 년 전

      네이버 검색해도 그렇게
      나오는데 네이버가 잘못되고
      선생님말씀이 맞는건가요?

    • @user-uo9sj9ip6p
      @user-uo9sj9ip6p 3 년 전

      간접선거 맞을걸요 제가 알기론..?

    • @user-cf2yx7qq2i
      @user-cf2yx7qq2i 3 년 전

      교과서에도 간접선거라고 니왔는데

  • @jwjj6039
    @jwjj6039 3 년 전 +49

    유권자입장에선 간접선거임

    • @moon.jaeang
      @moon.jaeang 3 년 전 +7

      응 직접이야^^

    • @in6th
      @in6th 3 년 전 +2

      저렇게 말해줘도 이해를 못하냐 진짜....
      유권자입장에서 간접이려면 체육관선거처럼 해야지

    • @user-bg4vb7mr4c
      @user-bg4vb7mr4c 3 년 전 +1

      제발 영상 보고 말해주세요 진짜...
      영상보고도 간접이라하면..
      하 다시태어나자...

    • @hhh-yp9it
      @hhh-yp9it 3 년 전 +1

      뭐 기분은 그렇단거겠죠.

    • @user-bg4vb7mr4c
      @user-bg4vb7mr4c 3 년 전

      @ᄏᄏᄏᄏ ㅋㅋㅋㅋ 반만배운게 더 무섭네 ㅋㅋㅋㅋ
      간선제는 우리가 국회의원(상/하원)을 대신 뽑아서 그사람들이 모여서 선출하는게 간선제야^^ 그래서 내가뽑은 의원이 누굴 뽑는지 유권자는 몰라~직접안뽑았으니 그게 간선제지^^ 옛날 미국 대선이 그랬어^^(그래서 반발이심했지) 그런데 지금은 국회의원이 뽑는게아니라 각 당별로 주마다 선거인단을 배정하고 유권자들은 대통령후보 이름(트럼프/바이든)에 직접 골라서 투표를 한단다^^ 그래서 더 많이 받은후보가 속한 당의 선거인단 유권자의표를 반영해서 나대신 비행기타고가서 투표함에 넣어주는거야^^ 간선제는 내가 뽑은 사람이 내의견을 반영해주지 않아요~^^ 직선제는 내가 누군가를 콕 찝어 정하고 나대신가서 함에 넣어주는 개념이고~
      교과서에서 간접선거라고 한다고??ㅋㅋㅋ
      제발 주변 미국인들있으면 좀물어봐
      미국 초등교육에서 조차도 "간접선거의 성격을 띤 직접선거" 라고 가르치고 미국인들은 애초에 간섭선거라고 생각자체를 안해 걍
      왜? 투표용지에 대통령이름보고 찍거든^^
      그래서 유.권.자.입.장 에서도 직접이야^^
      니가생각하는 그간접이 그간접이아니라구~😂
      미국은 일본같은 간선제가 아니야 친구야
      자기나라사람들은 왈가왈부 안하는데 어디서 반만 주서듣고 와가지고 이러누

  • @strawberryprincess2549

    와 그래서 외국애들이랑 대화할때 어디서 왔냐 하면 "I'm from California" 이러면서 주 이름을 말하는거군

    • @user-og8sp9lo8b
      @user-og8sp9lo8b 3 년 전 +43

      @@lrnngman2942 불쌍한사람

    • @user-zg5de5ti9b
      @user-zg5de5ti9b 3 년 전 +13

      @@lrnngman2942 ㅋㅋㅋㅋㅋ존나웃기네 ㅋㅋㅋㅋㅋㅋ

    • @user-wr6vr8cz6j
      @user-wr6vr8cz6j 3 년 전 +12

      @@lrnngman2942 ㅋㅋㅋㅋ 뻘하게 웃기네 ㅅㅂ

    • @user-bp8zk5wy3b
      @user-bp8zk5wy3b 3 년 전 +18

      전라도는 인정. 고향이 혹시 전라도세요? 하면 화냄ㅋ

    • @ekadj74
      @ekadj74 3 년 전

      @@user-wr6vr8cz6j ㄹ

  • @pass0828
    @pass0828 3 년 전

    선거인단은 어떻게 선출되나요?

  • @jason020907
    @jason020907 3 년 전

    오하이오는 커리의 고향이기도 합니당 ㅎㅎ

  • @headbreaker1761
    @headbreaker1761 2 년 전 +1

    파시즘과 포퓰리즘을 막기위한 제도임.
    단순하게 생각하면 전국민 투표가 맞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20세기 초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잘못된 민주주의는 결국 파시즘과 내셔널리즘, 공산주의로 흐르면서 결국
    피의 전쟁이라는 결과를 낳았다는 사실을 알수 있음.
    삼권분립이라는 개념도 미국에서 나온 만큼 미국은 권력의 독점을 여러가지 시스템을 통해 막고 있음

  • @spiritgolden9166
    @spiritgolden9166 3 년 전 +9

    민주당이 인구많은 도시지역만 꽉 잡고 있어서 표는 많이 나온다. 근데 선거에서 지니까 선거인단제도에 불만이 많은거지.
    그러나, 선거인단제도는 헌법에 박혀있는 제도라서 변경이 불가능하다.
    미국의 한법은 하원의 2/3 찬성=>상원의 2/3 찬성=>50개 주 중에 75% 이싱 찬성해야 개정이 가능한데, 인구가 적은 주들이 찬성할리가 없다.

  • @snack0202
    @snack0202 3 년 전 +3

    다음편 언제 나와요?

    • @videomug0
      @videomug0  3 년 전 +1

      다음편 목요일에 게시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user-sx9ej6qz8g
      @user-sx9ej6qz8g 3 년 전 +6

      @@videomug0 비머님
      비머가 정치적으로 너무 편향적이라는 말이 많던데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나요?

    • @user-xp4qw4ys3n
      @user-xp4qw4ys3n 3 년 전 +1

      @@user-sx9ej6qz8g 언제적 얘기냐?ㅋㅋ
      요즘 ㅈㄴ 중립잘지키는데

    • @YMtv321
      @YMtv321 3 년 전 +5

      @@user-sx9ej6qz8g 찐따세요? 여기 댓글다는 분이 비머 총괄 디렉터도 아니고
      비머 유튜브 동영상 채널 관리하시는 분 같은데 그런 걸 물어보냐 ㅋㅋㅋㅋ
      정치에 관심가지는 것도 좋은데 좀 합리적으로 하세요 그거 정치병이에요

    • @user-sx9ej6qz8g
      @user-sx9ej6qz8g 3 년 전 +6

      @@YMtv321 전 남을 비하한적도 없고 거짓을 말한 적도 없으나, 님은 확실치도 않는 주관적인 자신의 지식으로 잣대를 세우며 남에게 찐따냐고 묻는군요
      어떤 인품을 지닌사람인지 예상이 가네요

  • @user-hd8ps1pq8c
    @user-hd8ps1pq8c 3 년 전 +47

    미국이라는 나라 특성상 나름 합리적인 방식인 것 같은데 뭔 난리여;

    • @cheolwoonglee
      @cheolwoonglee 3 년 전 +1

      맞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그러다보니 몇개 경합주에 의해서 나라 운명이 결정이 되다 보니 캘리포니아처럼 민주당 절대 우위지역은 선거 자체가 재미가 없어지는 단점이 있지요. 공화당도 민주당도 캘리포니아는 관심이 없어지게 됩니다. 이건 정말 단점인 것 같군요.

  • @artrefchannel6347
    @artrefchannel6347 11 개월 전 +1

    미국내에서도 요즘은 popular vote로 바꾸자하는 목소리 높아졌죠, 우선 미국도 한국처럼 수도권에 몰빵 느낌이 강해서, 머리랑 꼬리 잘라내면 몸통은 말똥냄새나는 시골깡촌 못배운 가난뱅이들이 득실득실하니까, 근데 외국에 알려진 곳들은 또 반대로 징글징글하게 인구밀도가 높고...인구밀도 낮은 작은 주들이 너무 힘이 센 느낌이 있음.

  • @user-ko1um8ty8g
    @user-ko1um8ty8g 3 년 전 +16

    제목을 쓴 사람은 완전한 선동가이다.

  • @veryshyone
    @veryshyone 3 년 전 +34

    추하게 선거결과 인정 안하다가 일주일 지나서야 선거결과 인정한 힐러리를 깨끗히 인정했다고 미화 + 트럼프는 사실 시민이 선택한 진정한 대통령이 아니다라고 선동질.
    ㅈ이머머그야...

    • @kkkk4423
      @kkkk4423 3 년 전 +3

      ㅋㅋㅋ 힐러리가 민주당이라 그런가? 이렇게보면 비디오머그가 더 미련가지는거 같네

    • @user-ry5ft1yt8n
      @user-ry5ft1yt8n 3 년 전 +2

      왜 좌파들은 거짓과 선동만으로 세상을 살까?

    • @mjyun2026
      @mjyun2026 3 년 전

      더 많은 득표를 했고 당시엔 이의제기 할 만 상황이었구만. 왜 힐러리를 미워합니까.

    • @klerystherandomwalker2169
      @klerystherandomwalker2169 3 년 전

      힐러리 원래 하는짓에 비하면 깨끗한거지 ㅋㅋ

    • @shshe1775
      @shshe1775 3 년 전

      믿고거르는 비머

  • @Michaelcoffee
    @Michaelcoffee 3 년 전

    꿀잼이네

  • @user-rf3qq4zk8i
    @user-rf3qq4zk8i 3 년 전

    선거인단은 언제 누가 뽑나요?

  • @user-vb5sc3qu8w
    @user-vb5sc3qu8w 2 년 전

    장기에 4만번이상 들락거리게한다는것이 사람들 상식으로 있을수있는 일인가요?

  • @AAA-cp5iw
    @AAA-cp5iw 3 년 전

    궁금한게요.. 어차피 주마다 득표수따져서 선거인단 독식하는 구조라면 왜 굳이 선거인단을 두는거죠? 그냥 인구 비례한 선거점수같은 개념을 부여해서 단순히 점수를 따가면되는거 아닌가요? 그러면 영상에서처럼 배신을 우려할 필요도 없고 굳이 절차하나가 더 생겨나는 일인데 말이죠. 알고계시는 지식인분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TK-ew9gq
      @TK-ew9gq 4 개월 전

      표를 몰아줘야 당에서 그 주를 더 신경쓰니까요. 각 주가 각 당으로 하여금 자신들의 목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게 하려는 전략입니다.

  • @jj-hg2cw
    @jj-hg2cw 3 년 전 +45

    힐러리 피자게이트 터지고 다 말아먹은건데 죽어도 언급안하네 깨끗하게 결과 승복한것도 아니고 몇년을 재판으로 난리쳐댔는데

    • @Mr-lx5nw
      @Mr-lx5nw 3 년 전 +7

      피자게이트 가짜뉴스로 판명난지 몇년이 지났는데 죽어도 언급 안하네 단순히 헛소동으로 끝난게 아니고 총격사건으로 난리쳐댔는데

    • @user-qd3ro4cz5y
      @user-qd3ro4cz5y 3 년 전 +1

      @김동우 개독은 사람이아니니 이해 좀 해주삼 ㅋㅋ 사료 주면 이해할듯

    • @jj-hg2cw
      @jj-hg2cw 3 년 전 +6

      아동성학대, 인신매매, 납치 및 살인에 관한 정황 중 피자게이트가 일부에 불과하고 트럼프는 당선된 후 아동성범죄자와의 전쟁을 선포한뒤 1500명이 넘는 이들을 잡아들이고 군대를 동원해 거대조직인신매매단으로부터 아이들을 구출해내고 있고 아동범죄에 관해 fbi의 수사를 확대하며 앱스타인과 같은 거물급인사들의 아동성범죄자들을 실제로 체포하고 그 증거들을 잡아냈음 조금만 찾아보면 알 수 있는 실제 사실들을 외면하고 개독이니 버러지니 비꼬는 당신이 참 안타깝다

    • @jj-hg2cw
      @jj-hg2cw 3 년 전

    • @jj-hg2cw
      @jj-hg2cw 3 년 전 +3

      힐러리보좌관이 스피릿쿠킹이라고 어린아이 제물로 바치는 사탄숭배모임 광인거 이메일 해킹되서 공개됐잖음 피자게이트가 거짓이라는 증거나 가져와보지그래?

  • @user-qh4wh3bh6i
    @user-qh4wh3bh6i 3 년 전

    선생님 진도가 너무 빨라요

  • @user-rb3ff4uu5o
    @user-rb3ff4uu5o 3 년 전

    꿀잼이네.

  • @user-lm2rk8wc2x
    @user-lm2rk8wc2x 3 년 전

    그래서 다음영상은,어디있음??

  • @chieeeeeyyy
    @chieeeeeyyy 3 년 전 +1

    ㅠㅠㅠㅠ

  • @user-ci6fd7tc4b
    @user-ci6fd7tc4b 3 년 전 +32

    대중의 우매한 선택을 막겠다던 미국 건국의 아버지들...
    그들이 옳았습니다..

  • @user-qp5tk7td8y
    @user-qp5tk7td8y 3 년 전 +4

    트럼프카드 발동할때됐나..

  • @user-fy3eq9if1s
    @user-fy3eq9if1s 3 년 전

    미국은 간선제도 아닌가요? 여기선 직선제 저기선 간선제라고하니 헷갈리네요

  • @serpent977e
    @serpent977e 3 년 전 +15

    연방국가라 선거인단제도가 맞다고 보지만 그럴거며 국민투표는 뭐하러 하는지 모르겠음..
    도람푸 힐러리때도 국민투표수는 힐러리가 더 많았던걸로 아는데.

    • @user-se2vn1wj5f
      @user-se2vn1wj5f 3 년 전

      국민투표안하면 선거인단은 누가 뽑음?

    • @Elise-zj2vw
      @Elise-zj2vw 3 개월 전

      그냥 쌩으로 국민투표 직선제 갈겨버리면 정치인들은 미친듯이 국민을 향해 유세하며 상대를 까내리며 지금 한국처럼 양극화는 기본에다 정치인들의 네거티브로 인해 성별, 세대 등 정치적 갈등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날게 뻔한데 그나마 지금처럼 아무리 의미없더라도 국민투표라는 장치를 남겨둠으로써 어느 당이 독재, 폭주하는 것을 막고 동시에 완전한 직선제는 피함으로써 국가가 정치적으로 분열되는건 제하는 상황이 베스트인듯

  • @pj_chaans0831
    @pj_chaans0831 3 년 전 +2

    연방제국가니깐 저렇게 하는게 맞긴함 ㅇㅇ

  • @user-wj5tc1cy5n
    @user-wj5tc1cy5n 3 년 전

    1:40 이 브금 이름 아시는분 알려주세요 ㅎㅎ

  • @user-hs3kb3zx3w
    @user-hs3kb3zx3w 3 년 전 +1

    미국에는 선거인단같은 제도가 있으니 복잡할수밖에 그것이 좋은거지만

  • @cksqodj3423
    @cksqodj3423 3 년 전 +2

    발음 개좋으시다

  • @mingming2.05
    @mingming2.05 2 년 전 +1

    선거인단이 있어서 직접투표를 해도 의미없는거같음

  • @user-oc1ye5lp1l
    @user-oc1ye5lp1l 3 년 전 +9

    선거인단제도가 미국에 도입된 역사적 배경이 있고 또 우리와 다른 미국의 시스템이 있으니 마냥 잘못됐다곤 볼 수 없습니다. 다당제가 불가능하고 대다수에 대한 소수의 의견은 묵살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소수의 주의 의견도 중요해지고 결과자체에 대한 시시비비가 어느정도에서 끝난다는점에서 장점이 없진 않습니다.

    • @Gold_King
      @Gold_King 3 년 전 +2

      @@Clear_107 그렇죠 균형발전이 가능하게 만드는거죠 우리나라처럼 수도권만 개발하는 불상사를 막게됩니다

    • @minhocho5487
      @minhocho5487 3 년 전

      그건 이미 상원이라는 존재로 이미불필요한 시스템이에요 특히현제는 공화당이 이길수있는 유일한방법이라.

    • @klerystherandomwalker2169
      @klerystherandomwalker2169 3 년 전

      틀렸음 선거인단 제는 장점만 잇고 단점은 없음. 그 반대가 한국

    • @artrefchannel6347
      @artrefchannel6347 11 개월 전

      ​@@klerystherandomwalker2169 this is an arguable matter, not something with solid answer..

  • @owskf6275
    @owskf6275 3 년 전

    주지사들이 대통령의 명령에 불복종 하는 경우가 있는 것도 비슷한 경우

  • @user-bo2dk2wu5p
    @user-bo2dk2wu5p 3 년 전

    3:41 미국은 대표적인 간접선거 국가아닌가요??

  • @DH-ml2xo
    @DH-ml2xo 3 년 전 +15

    솔까 미국 각주마다 법도 다르고 하원 상원 국회의원 선출도 다르고 다 다르니까
    우리가 맞다 아니다 할자격없음

  • @_reasoning
    @_reasoning 3 년 전 +1

    스타 방송 켜놓은줄

  • @user-tj6fw4rl2l
    @user-tj6fw4rl2l 3 년 전

    오 특이하다 처음알았네

  • @user-nn9po4pv1v
    @user-nn9po4pv1v 3 년 전 +1

    이게 어떻게 직접투표인지 알려주세요
    사회선생님이 간접 투표라는데

    • @BK1
      @BK1 3 년 전

      의회같은 곳에서 대통령 뽑으면 간접선거에요
      (국민이 직접 투표지를 찍으면...직접..)

    • @user-nn9po4pv1v
      @user-nn9po4pv1v 3 년 전

      @@BK1 미국은 간접 투표인가요??

    • @BK1
      @BK1 3 년 전

      류미르 큰틀에서 간접선거가 맞습니다 (국민->선거인단->대통령)
      그런데 국민이 투표한 선거인단(선거 전 미리 지지 후보를 알림) 의 수( 승자독식) 가 그대로 반영되기에 직접선거라는 말인 것 같아요
      제 짧은 식견으론 간접선거 형식의 직접선거같아요

  • @nn-qw7ws
    @nn-qw7ws 3 년 전 +4

    확실히 국평오라는 말이 있듯이 민주주의의 적이 우매한 대중이라는점을 생각해보면 포퓰리즘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는 좋은 제도인거같음.

  • @mylifebravo998
    @mylifebravo998 3 년 전

    Winner takes it all

  • @user-yi9jc7ll8p
    @user-yi9jc7ll8p 2 년 전

    바쁜시대에 궁금해서 찾아보지 않습니다 5분내용에 결론도출해주길 바래봅니다

  • @user-bl8bg8ez5p
    @user-bl8bg8ez5p 3 년 전

    경합주의 중요도가 한국보다 훨씬 크죠

  • @user-es8xe1nc8u
    @user-es8xe1nc8u 3 년 전

    이걸 모르고 있으면 이 영상도 들어오지 않았다

  • @user-uo7mh7yf6o
    @user-uo7mh7yf6o 3 년 전

    바이든대 트럼프 싸움수준 ㄹㅇ실화냐? 진짜 세계관 최강자들의 싸움이다...

  • @HP-tb4bu
    @HP-tb4bu 3 년 전 +3

    민주주의의 약점인 다수의 횡포를 보완하고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아주 많은 고민이 녹아든 정교한 시스템이지

  • @user-er6bw9wv3r
    @user-er6bw9wv3r 3 년 전 +17

    트럼프 화이팅

  • @maimin3827
    @maimin3827 3 년 전

    더 많은 표를 얻고도 질수있다..선거인단이 배신할수도있다..라고설명하시면서 어떻게 이게 직접선거라는거죠??

    • @aoa7638
      @aoa7638 3 년 전 +1

      대중의 우매한 선택을 막기 위해

    • @user-ew7td4fh5p
      @user-ew7td4fh5p 3 년 전

      간접선거는 후보자가 아니라 후보자를 뽑을 대리인을 뽑는 방식이니까요

    • @darkskyblue
      @darkskyblue 3 년 전

      @@user-ew7td4fh5p 그러니깐 간접선거 아닌가요?

  • @user-vb5sc3qu8w
    @user-vb5sc3qu8w 2 년 전

    경찰청 카톡 몆군데 보냈는데 돈이 워낙 많은 사람들 집단이라 다 차단된것같아요 도와주세요.

  • @chilly323
    @chilly323 3 년 전

    결론은 ~ 다음부터 머라했는지 해독한사람 천재

  • @meroda3650
    @meroda3650 3 년 전 +8

    근데.. 알겠는데 왜 투표인원이 주에 살고있는 인원보다 더 많이 나와서 105%가 될수있고
    어떻게 발송지가 중국이 될수있으며
    어떻게 죽은사람도 투표함...?

  • @ddrji
    @ddrji 3 년 전 +2

    지난번 예고에서 보여준 최악의 질문이 뭔데??
    그냥 넘어가냐

    • @videomug0
      @videomug0  3 년 전 +4

      기다리셨는데 죄송해요. 마하님. 내용상 다음편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이해를 쉽게 구분을 하다보니 아쉽게 이번편에 못넣었어요. 29일(목)에 마지막편 업로드 예정이니 꼭!! 시청해주세요. 1,2편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ddrji
      @ddrji 3 년 전 +2

      @@videomug0
      다다답변해주시어 영광이자 고맙습니다....

    • @YMtv321
      @YMtv321 3 년 전 +1

      ㅋㅋㅋㅋㅋㅋ 생각없이 반말썼다가 위화도 회군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

    • @ddrji
      @ddrji 3 년 전

      @@YMtv321 생각없이 글쓴 게 아니고, 한탄한 거에 답을 해주신 것이 처음이라 답글을 단 것^^

  • @ilgimaegogo
    @ilgimaegogo 3 년 전

    선거인단을 가져간다는것이 뭔지 설명이 필요하지않을까요?

    • @iki9552
      @iki9552 3 년 전

      ㅋㅋㅋ ㅇㅈ

    • @ilgimaegogo
      @ilgimaegogo 3 년 전

      @@iki9552 뭐니 얘

    • @iki9552
      @iki9552 3 년 전

      @@ilgimaegogo 아줌마 나이가 혹시..

  • @ofparasite
    @ofparasite 3 년 전

    역사의 변증법...

  • @josephkang6513
    @josephkang6513 3 년 전 +2

    미국이 연방국가라는 특수한 경우라는걸 생각하지 않으면 간선제가 불합리한 제도라고 생각 할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한국 일본 중국이 한 나라를 이루는 큰 연방이 생겼다고 치자. 직선제로 대통령을 뽑으면 중국의 힘을 막을 수가 없게 된다.
    이건 정당의 이권이 문제가 되는게 아니라 각 주의 이권이 걸린 문제라서 이렇다.

  • @syc2767
    @syc2767 3 년 전 +2

    또봐도 바이든 눈동자가 이상한거 나만 그런가?

  • @TYPmaster382
    @TYPmaster382 6 개월 전

    처음에 빌클린턴 (미국의 42대 대통령)아쉬운거 좀 웃기네😂

  • @real_jung
    @real_jung 3 년 전

    3:40 아니 왜 이분은 말이 다름? 0:46 에서는 유권자와 후보사이에 선거인단이 있다면서, 직접선거다?

  • @user-re2xf5yt3v
    @user-re2xf5yt3v 3 년 전 +1

    우편투표,,ㅋ부정선거의 주범 ,,,,,캬,,ㅋ

    • @DJ-k38
      @DJ-k38 3 년 전

      @Soonhyeong Kwon ㅋㅋㅋ 우편 투표를 하면 왜 코로나를 조심하는 정상적인 사람이 되는거임? ㅋㅋㅋ 그이유가 몬대? ㅋㅋ 설명좀? ㅋㅋㅋ
      그리고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왜 트럼프를 뽑으면 안되는건대? 그것도 설명좀 ㅋㅋㅋ 다른 나라한텐 욕많이 먹었어도 미국 역사상 손에 꼽을 정도로 최고의 경제 상승률을 만든게 트럼프인대 오히려 트럼프를 안뽑는게 비정상인 사람이고 미국인이 아닌거 아닌가? ㅋㅋㅋ

  • @chololoco71
    @chololoco71 3 년 전 +4

    선거인단 투표는 합리적인 투표방식입니다. 큰주와 작은주 잘사는주 못사는주 모두가 목소리를 낼수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