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al reason for Afghanistan's trouble, as told by a director who's been there 11 times [WISEMAN]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5.
  • 11 passport stamps to Afghanistan?
    With the experience of interviewing actual Taliban members,
    international conflict expert Kim Yeongmi
    makes a surprise appearance on WISEMAN.
    What does she say
    is the real reason behind the fear of Afghanistan's people?
    Let's check it out!
  • 엔터테인먼트

댓글 • 706

  • @ytnstar
    @ytnstar  2 년 전 +190

    00:00 오프닝
    02:18 아프가니스탄이 쉽게 함락당한 이유
    07:43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이 필사적으로 도망간 이유
    10:28 아프가니스탄 여성들 다시 부르카를 입다

    • @user-kn1iq1gt2q
      @user-kn1iq1gt2q 2 년 전 +2

      국민을 탄압하고 학살하는 국가는 세계의 제재를 받아야합니다..북한이 제재를 받는 것처럼..
      한국은 반드시 티벳 위구르 사태 , 미얀마사태 , 아프간사태 , 에 대해 군대를 파견해야합니다..
      UN은 도대체 뭐하고 있는가???

  • @user-iy6wr1bz5n
    @user-iy6wr1bz5n 2 년 전 +1149

    아버지와 오빠가 집안의 명예를 더럽혔다고 여동생을 끝까지 찾아내어 살해하는게 그들의 전통이라니 그들과 엮지도 말고 서로 대사관 설치하지도 마라.

    • @bca6230
      @bca6230 2 년 전 +19

      한ㅋ남들 부러워서 이민가러 여권찾는중ㅋㅋ

    • @wihowgosoga
      @wihowgosoga 2 년 전 +82

      @@bca6230 분탕 멈춰~

    • @user-ey2hl6cz2d
      @user-ey2hl6cz2d 2 년 전 +10

      엄마도 죽이는 새끼들인데 뭘

    • @minseopark5439
      @minseopark5439 2 년 전 +129

      @이누리 우욱씹 .. 논점 못 찾고 페미타령

    • @ddoo3860
      @ddoo3860 2 년 전 +43

      @이누리 당신이 쓰는 댓글이 더 쓰레기 냄새가 나는거 같은데

  • @user-qh6sp3li6u
    @user-qh6sp3li6u 2 년 전 +1189

    정말 이해가 안가는게 여자들을 동물과 똑같이 여긴다면서 여자들몸 즉 동물몸에서 태어나는 것들중 여자는 동물 남자는 사람이라는 말인가? 이무슨 얼토당토 아닌 말이야.

    • @user-nt5xc9pp7s
      @user-nt5xc9pp7s 2 년 전 +219

      그게 이슬람때문임. 걸어서 이동하는 난민들 대부분 마누라 버리고 딸 버리고 아들이나 남자들뿐임 국경지대 난민촌 보면 답나옴 나라 버리는새끼들이 종교는 못버리고 도망 나간새끼들이 전부 젊은 남자들 상황이 이런대 그런난민들이 나중에 얼마나 큰문제를 일으킬까 유럽이 개판이 된 이유가 있죠

    • @user-vq8ws7nb9p
      @user-vq8ws7nb9p 2 년 전 +143

      제가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 해드릴께요
      제가 머슬림 국가에서 운영하는 회사에서 코로나 전에 일했어요. 미국에 있는 회사임에도 불과하고 전혀 남녀 평등이라는걸 존재 하지않아요. 그게 더 웃긴게 굉장히 다른 나라랑 교류가 많은 나라에요. 예외는 없더라구요.
      우선 남자 직원은 점심을 회사에서 사줌니다. 돈도 직분과 상관없이 더 줘요. 여자말은 우숩게 보고 남자 말만 들어요. 그만둔 날이 제일 행복한 날이였어요.
      아참 그리고 같아 일하던 여직원이 저 나가고 얼마뒤 잘렸는데… 그분 차별을 상사한테 넘 심하게 받고 나중에 비인간적이 폭언까지 하면서…. 회사를 뛰쳐나왔어요. 그 회사 사장이 이렇다가 지들 미국에서 매장될까봐 걱정됬는지, 그 직원한테 전화를 몇일동안 했다고 하네요.
      그직원 소송건다 그랬는데… 잘있나 굼굼하네요.

    • @user-hq7nj9fv7s
      @user-hq7nj9fv7s 2 년 전 +6

      @@user-vq8ws7nb9p 그여성분 한테 연락해보세요;;

    • @LEEkyouho
      @LEEkyouho 2 년 전 +66

      100년전엔 유럽도 미국도 여성에게 투표권이 없었죠.
      200년전엔 여성이 남성의 소유물이었고(결혼한 여성은 남성의 패밀리 네임으로 바뀌고 친정에 마음대로 가지도 못함)
      300년전엔 더 심했을 겁니다.
      아프가니스탄은 외부와 교류가 매우 적다보니 그 옛날 문화가 남아있다고 본문에서 말하는거죠
      중세시대에 온것 같다는 포현이 그냥 건축물 양식, 의복 문화 같은 눈으로 보여지는 것만 말하는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viverreeeeee
      @viverreeeeee 2 년 전 +16

      @@user-nt5xc9pp7s 국내로 들어온 난민은 6살이하 영유아만 4분의1입니다. 이런 영상에까지 난민 반대 댓글이라니, 참담하네요.

  • @user-Ijb7789Terrygm
    @user-Ijb7789Terrygm 2 년 전 +681

    세상의 반은 여자, 반은 남자.어머니를 사람이라 생각 않는다면 남자도 사람이 아니지. 참 무슨 개소린지....

    • @user-tp6gh5zu8w
      @user-tp6gh5zu8w 2 년 전 +53

      @윾이 아프간뿐만아니라 이슬람문화가 엄마든 이모든 여자는 남자말잘들어야한다고 ...4살인가 (?6살도안된애가 )이모한테 이래라 저래라하면서 이모를 죽일거라고 말한다던데요 이모가 입는옷 마음에안든다고 (아마 부르카안했다고 ) 이모죽일거라고 꼬마가 말하는걸 당연한 의무와 권리처럼 말하면서 자란다던데요 ..한국사는 이슬람가족 tv서봤는데 엄마가 다큰딸 외출(친구생일파티)하려할때 4살 남동생을 데려가면 허락하고 아님못간다하면서 4살 남동생의 보호하에 외출할수있다고 ..한국살면서도 이슬람인들은 tv나와서도 그러던데요

    • @nok3958
      @nok3958 2 년 전 +11

      한국에 온 외노자 이슬람 남자가 슈퍼에 와서 주인아줌마를 여자라고 함부로 대했다는데 지 엄마에게도 그런다니 완전 이해되네요.

  • @user-co8zc2mu1h
    @user-co8zc2mu1h 2 년 전 +679

    역사가 반복되는게 아니고
    사람이 역사를 반복시킨다..
    와 진짜 맞는말이다
    다니엘님에게 또하나 배워갑니다

    • @user-qi1tw4ox2t
      @user-qi1tw4ox2t 2 년 전 +6

      인간은 변하지 않는다는말이네요...

    • @bdboy4048
      @bdboy4048 2 년 전 +1

      그말이 그말아닙니까? 역사가 반복된다는 의미는 인과관계나 역학관계의 당사자는 틀릴지몰라도 거의 유사한 구도가 반복된다는 뜻입니다. 역사기록도 사람이 하는것이고 그걸 반복하는것도 사람이 하는것입니다. 이때까지 역사는 반복되는줄 알았지만 설치류가 역사를 반복하는줄알았습니까?

    • @aosora1999
      @aosora1999 2 년 전 +1

      @@bdboy4048 문장의 주체를 봐야하는거 아닐까요? 굳이 사람이 역사를 반복시킨다라고 문장을 썼으니까요. 역사가 반복된다고만 한다면 그 역사가 반복되는게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받아 반복 되는 것인지 불가항력으로 역사가 반복 되는 것인지 알 수 없죠.

    • @user-du2fu4gt7m
      @user-du2fu4gt7m 2 년 전

      역사를 만드는 주체가 인간이니까요... 인간의 욕망과 본능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그다지 변하지 않았습니다. 유인원 중에서도 호모 사피엔스의 배타성과 호전성은 압도적이죠.

    • @JYJ0423
      @JYJ0423 2 년 전 +1

      @@bdboy4048 '역사가 반복된다' 를 '사람이 반복한다'로 바꾸어 말하면 변화 가능하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누구를 주체로 두느냐에 따라서 불가항적이라는 자조섞인 말에서 개선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긴 거라고 봐요.

  • @user-lz5mk3fu8k
    @user-lz5mk3fu8k 2 년 전 +320

    지식과 지혜를 가진 어른은 다 죽고 편향적인 종교교육만 받은 애들이 주축인 집단이라니.....
    근본없는 피터팬의 집단이구만....
    탈레반 대사관... 말만 들어도 소름돋는다...

    • @calm_down_man.
      @calm_down_man. 2 년 전 +3

      중국같은 상황이네요

    • @daehong6656
      @daehong6656 2 년 전 +2

      근본이 왜 없어요?
      종교를 배척하는 공산주의 정권에 대항하여 종교의 자유를 위해 싸우라고 시골 왈리들에게 총과 알라봉은 물론이요 스팅어 까지 하사하신 미국느님이 계신데 근본이 없다니…

  • @user-xc9im7wt3h
    @user-xc9im7wt3h 2 년 전 +497

    아프가니스탄 여성분들 힘내시길~~~울엄마 지금
    80이신대 그때당시 엄마 시골 고향에서는 여자애들은 학교도 못가게 동네입구를 남자들이 지키고 있었다네요 기집애들 글배우고 똑똑해지면 집안 망한다고....그나마 친절한 소년 하나가 가끔 여자애들 모아서 배웠던거 알려줘서 한글은 깨우쳤고 그 소년이 환갑일때 엄마랑 저랑 가서 인사드리고 선물 드리고 왔덨네요.

    • @woonoh5954
      @woonoh5954 2 년 전 +20

      굉장하다. 어디죠?

    • @calm_down_man.
      @calm_down_man. 2 년 전 +36

      어머..그런일이 있으셨군요..
      그 시대 참..ㅜ

    • @user-rv1ew7vk3d
      @user-rv1ew7vk3d 2 년 전 +5

      29년 엄마는 그때 국민학교 나왔고 침해인 지금도 요양원에서 책읽고 계심

    • @user-yd2gc6yi3h
      @user-yd2gc6yi3h 2 년 전 +67

      100년전 저의 외할머니께서 외국인선교사가 운영하는 약국에서 일하셨는데 한국의 여자들의 열악한 현실을 보고 남편한테 아들주고 저의 엄마만 데리고 일본에 밀항하여 일본에서 교육을 시켰답니다

    • @naoko7576
      @naoko7576 2 년 전 +7

      @@user-rv1ew7vk3d 치매..입니당

  • @user-lsj1104
    @user-lsj1104 2 년 전 +211

    의미있는 게스트네요
    김영미 pd님 대단하세요

  • @Gumi_gumy
    @Gumi_gumy 2 년 전 +238

    다니엘 한국어로 아야기하는데도 참 차분하고 안정적이고 너무좋아요 김영미pd님 이야기도 이해도쉽고 유익하네요!!

  • @user-en5qj6xf9g
    @user-en5qj6xf9g 2 년 전 +155

    16:05 16:46탈레반 대사관 한국에 먼저 세워지는거... 그게 국제관계라 했을때 소름;;

  • @deus72
    @deus72 2 년 전 +146

    교육을 중시 하는 우리나라 민족성에 다시한번 감사하다...

    • @user-kt3zk9ly6p
      @user-kt3zk9ly6p 2 년 전

      그러나 한국의 폐미들을 차뒷트렁크에 태우자

  • @user-ds2bs1kx2j
    @user-ds2bs1kx2j 2 년 전 +61

    와 자연스럽게 트렁크에 앉는 거 너무 충격이네..

  • @user-wn6kd2ue9g
    @user-wn6kd2ue9g 2 년 전 +1002

    우리나라의 열녀문이 생각나네요 일찍 죽은 남편을 기리고 시부모를 잘 부양하고 그런 부인을 기리기위해 나라에서 열녀문을 세워줬는데 그후에 양반집안에서 며느리에게 남편이 죽거나 그러면 남편을 따라서 자결하게 시키므로서 열녀문을 하사받아 가문의 명예를 드 높이고자 하는 더러운 악습같은거요 전설의고향에도 나오잖아요

    • @user-dw3wk8hh9c
      @user-dw3wk8hh9c 2 년 전 +66

      뭐든지 극단적이면 이슬람 아니라 어느 종교도 잔인해집니다.
      IS.알카에다.탈레반 전부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이고 님께서 이야기한 조선시대의 우리사화는ㅈ유교 원리주의 사회였죠.
      당연히ㅈ기독교도 극단적인 믿음으로 가면 정말 일반인은 이해 못할 짓들을 하죠.
      종교가 주는 긍정적인 측면을 찾는 합리적,이성적 사고가 필요 할겁니다.

    • @user-ig5ep7qm3u
      @user-ig5ep7qm3u 2 년 전 +36

      @이웅희 뭐든지 한쪽으로 치우치면, 극단적으로 쏠림이 발생한다면, 사람들의 광기는 극에 달합니다. 조선시대가 좋은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우리 선조들의 역사가 그렇게 쓰레기는 아니었다고 생각되는데요?
      예를 들어 중세시대나 대항해시대의 유럽은 다른 지역이니 님의 이상형인가요? 마녀사냥을 빙자한 인권탄압. 산업혁명시기의 비참한 노동자계급의 착취, 노예제도의 극심한 인권탄압으로 지금까지도 대립중인 미국등, 어느시기든 감추고 싶은 치부가 존재합니다. 이웅희님이 극단적으로 생각하신다면 이웅희님같은 분들이 위정자라면 또다른 비극이 발생될수도 있습니다.
      나를 스스로 인정하듯이 남도 나와 동등한 입장에서 동등한 선상에서 서로 바라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 @awesomy
      @awesomy 2 년 전 +56

      그냥 '명예' 때문만도 아님. 남은 재산 꿀꺽 하려는 저속한 욕망 때문도 허다함.

    • @ddnn153
      @ddnn153 2 년 전 +8

      @이웅희 악마의 자손이시군요

    • @user-dz5xp4lx5i
      @user-dz5xp4lx5i 2 년 전 +29

      헬조선보다 더심한것같음 헬조선도 어른과 부모는 공경했는데 저나라는 어머니도 여자니 인간으로 안봄 애 낳는 도구로 생각함.

  • @agneshan1017
    @agneshan1017 2 년 전 +109

    이슬람 가정안에서 모두 일어나는일일텐데.... 단지 탈레반만이 문제라고 말할수 있을까? 저런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과연 문제없이 서구사회에서 잘 적응하며 살아갈수 있다고 보는가? 정부 및 지자체는 진짜 잘 판단해서 행동해야할듯

  • @boijoe69
    @boijoe69 2 년 전 +222

    텔레반과 외교를 하면 텔레반이 한국에도 외교관을 설립하게 되는구나..헐..
    반대!!!!!!!!!!!!!!

  • @yeonu_yeonu_tommroow
    @yeonu_yeonu_tommroow 2 년 전 +363

    이슬람 종교의 가치가 '자비'였다니...하긴 종교는 죄가없지...종교를 수단삼아 자기 사리사욕 채우려는 인간들이 문제지...

    • @user-qj6re8hr1n
      @user-qj6re8hr1n 2 년 전 +12

      이슬람 종교자체가 문제를 율법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 율법을 만든게 싸이코패스 소아성애자 무함마드 입니다.
      그에게 경도 된 이유는
      기득권인 남성들의 지위를 영구보장하고 무한정의 특권 추구에 정당성을 주기 때문입니다.
      오직 이슬람의 성인 남성만이 인간지위로 인정됩니다.
      자기 동족내에서
      어머니 아내 딸 여자형제의 권리를 빼앗았기에
      누리는 특권이며,
      이슬람인구가 타국에서 늘어가면
      타국의 모든 인간들이
      이슬람 성인 남성 지위아래의
      노예가 됩니다.
      그것이 그들이 바라는 이슬람의 세상의 질서입니다.

    • @zxcv1042
      @zxcv1042 2 년 전 +1

      ㄴㄴ 종교 자체에도 문제 있음
      무함마드 새끼 초반에는 ㅆㅅㅌㅊ 교리 만들다가
      중간에 이상한 방향으로 꺾었음

  • @zen-gi8mi
    @zen-gi8mi 2 년 전 +96

    대물림 되는 전쟁에 진짜 가슴아프네요 미안하게도 이 나라에 태어난것도 감사하게되네요

  • @hkim8284
    @hkim8284 2 년 전 +319

    이슬람이 나쁜종교는 아니라고 하지만 대부분 이슬람권의 문화나 삶, 시민의식을 봤을때 비인간적인 종교라는 느낌

    • @user-vk1ld5ic6b
      @user-vk1ld5ic6b 2 년 전 +10

      기독교도 나쁜종교지 ㅋㅋ모든종교는 사회악임

    • @user-tw4hu4hx6x
      @user-tw4hu4hx6x 2 년 전 +6

      @@user-vk1ld5ic6b 마르크스 : ㅇㅈ합니다 ㅠㅠ

    • @user-kw9mb5pv7i
      @user-kw9mb5pv7i 2 년 전 +8

      기독교로 따지면 금식기간에 꿀 먹었다고 쳐 죽이던 구약시절 규칙이 그대로 내려져 오는거죠

    • @sakel1239
      @sakel1239 2 년 전 +3

      엄청 야만적임

    • @user-ig1fg6cn3z
      @user-ig1fg6cn3z 2 년 전 +4

      타종교 배척하는건 기독교도 마찬가지

  • @anz1004
    @anz1004 2 년 전 +173

    아프가니스탄 현실을 보니까 괜히 터키 초대 대통령인 아타튀르크가 왜 그렇게 종교분리,세속주의 운동을 강조했는지 알 것 같네요 종교는 사람을 구하는 것이지 사람을 지배하는게 아닌데요

    • @user-dx7cv6bc2l
      @user-dx7cv6bc2l 2 년 전

      너무 악질이라 심지어 군대까기 동원해서 견제한게 쿠테타임. 유일하게 역사상 쿠테타가 정상가동한 사례.

    • @baejae
      @baejae 2 년 전 +1

      아타튀르크 덕에 터키가 현재의 터키 모습으로 있을 수 있는거겠죠...ㅋㅋㅋㅋ 오스만에서의 탈피덕에 터키가 존재하는 거라 보이네요

  • @user-hm8cm2nn7m
    @user-hm8cm2nn7m 2 년 전 +238

    피디님 말씀 중에 아이들에게 계속 악순환이 되지않고 대물림이 되지 않기를 바라시는 마음에 정말 용감하신 분이시다고 느꼈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많이 배우고 느꼈습니다. 정말 싸우지 않고 평화롭게 살 수는 없을까요?... 지금 현재에도 지구 저편에서는 전쟁과 내란이 일어난다는 것이 믿기지가 않습니다.
    특히 약자인 아이들과 여성분들이 피해를 보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너무나 안타까워요.. 영상 잘 봤습니다.

    • @anniej8849
      @anniej8849 2 년 전 +2

      대물림..

    • @user-hm8cm2nn7m
      @user-hm8cm2nn7m 2 년 전 +5

      @@anniej8849 감사합니다.🙏 제가 잘못썼네요.

    • @citizen_lsy
      @citizen_lsy 2 년 전 +4

      @@user-hm8cm2nn7m 실수를 인정하고 당신의 모습 멋지십니다~^^!! 성숙한 어른의 모습이죠

    • @user-hm8cm2nn7m
      @user-hm8cm2nn7m 2 년 전 +4

      @@citizen_lsy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mansoo2256
    @mansoo2256 2 년 전 +248

    중동뉴스는 국내 내로라 하는 패널들은 대부분 서방외신짜집기 하는 수준인데 .. 김영미씨는 좀 독특하지요...
    많은 경험과 느낌이 살아 있는 내용입니다...

    • @kellyjo8693
      @kellyjo8693 2 년 전 +3

      서구의 시각이 아니라. 우리의 시각으로 세계를 보는 눈을 만들어 주는 분 같아요

  • @Userkmknehdp
    @Userkmknehdp 2 년 전 +49

    트렁크에 앉은 게 너무 충격적이다..

  • @sunday7948
    @sunday7948 2 년 전 +55

    같은 시대를 살고 있다니...슬프고 화가난다

  • @ggakdoogy
    @ggakdoogy 2 년 전 +96

    사람들이 "종교와 권력싸움을 구분하지 못해서" 이슬람을 배척한다고 비난하지만,
    팩트는 "종교와 권력싸움을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이 가장 많은 종교" 가 이슬람이고, 그래서 배척받는 거.

  • @user-lg4tj4ih6l
    @user-lg4tj4ih6l 2 년 전 +43

    이렇게 목소리 내 주는
    분이 있어 감사합니다

  • @hughlee5252
    @hughlee5252 2 년 전 +133

    탈레반 한국 대사관 … 급소름

  • @orrrl7981
    @orrrl7981 2 년 전 +132

    김영미PD님 정말 용감하세요
    대한민국 수도에 탈레반 대사관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니 순간 아찔해 졌네요

  • @user-mj6et2zc4o
    @user-mj6et2zc4o 2 년 전 +36

    이분 설명 참 쉽게하신다.

  • @auherb4075
    @auherb4075 2 년 전 +82

    탈레반도 문제지만 명예살인하고 여자를 동물 취급하는 남편들이 더 문제구나 ㅠㅠ 저러니 난민 못받지

    • @bca6230
      @bca6230 2 년 전 +1

      쟤넨 대놓고 여혐한다 치자 ㅋㅋㅋ여혐해놓고 아니라고 빼액대는 한ㅋ남들이 더 문제지않냐 ㅋㅋ

    • @sha7761
      @sha7761 2 년 전 +9

      @@bca6230 분탕은 그만..나도 여자지만 우리 나라의 남자들이 저런 족속들이랑 같은 취급을 받을 사람들은 분명 아님.

    • @gpwls8032
      @gpwls8032 2 년 전 +2

      BC A

    • @gpwls7731
      @gpwls7731 2 년 전

      @@sha7761 동의해요 저도 여자지만 왜들 그러는지 어차피 사회구성원끼리 합의가 있어야 발전하는건데 다른 반쪽 구성원을 적으로 만들어서 무슨 이득이있는건지

    • @gracesong7825
      @gracesong7825 2 년 전

      그게 다 이슬람 교리 때문이라는거 ㅜㅜ

  • @ijayson4992
    @ijayson4992 2 년 전 +38

    이 분은 찐이죠..!처음 안게 탁피디의 여행수다편에서 진짜 재밌었어요..최고의 피디..!

  • @2365451
    @2365451 2 년 전 +133

    무슬림들이 되게 뻔뻔한건 자꾸 자기네 종교는 평화의 종교고 자기들은 테러리스트가 아니라고 하는데, 그럴것 같으면 2차대전 당시 대다수의 일반 독일국민들도 유태인 직접적으로 탄압한건 아니니까 반성이나 사과할 필요없다는 말이지. 되게 뻔뻔하고 편리한 핑계임.

    • @todajireh
      @todajireh 2 년 전 +1

      평화의 종교라고 하는건
      평화의 기준이 달라서 아닐까요?
      무슬림에서 자라 그문화속에서 여자를 죽여도 당연하게 생각하듯이
      진정평화가 뭔지 모르는거죠ㅠ

    • @baejae
      @baejae 2 년 전

      @@todajireh 어우..인권을 무시한 평화라는게 어디 존재할 수 있겠습니까.. 그냥 궤변입니다. 절대 평화라는 것으로 설명할 수 없죠 ㅠ

  • @user-bs4kr5pz2u
    @user-bs4kr5pz2u 2 년 전 +8

    슬프고 지긋지긋하겠네요 물려줄게 없어서 전쟁을 물려준다는 현실이요

  • @doya0726
    @doya0726 2 년 전 +110

    한국언론은 잘 못믿겠는데 각자 분야에 전문가들이 많아서 좋음~^^
    파키스탄에도 명예살인있다고 듣고 이건 명예살인이 아니라 그냥 살인이예요ㅜㅜ
    죽는것도 억울한데...가족에게 죽임을ㅜㅜ

    • @pinkzia
      @pinkzia 2 년 전 +1

      파키스탄도 다 그런게 아니라
      파키스탄 북부에사는 파슈툰들이 주로 그렇답니다.
      파슈툰족은 아프가니스탄의 극단주의자들과 같은 종족입니다

    • @doya0726
      @doya0726 2 년 전 +1

      @@pinkzia 예전에 비정상회담에서 안건이 파키스탄 명예살인이었는데 파키스탄 대표 자히드가 나와서 "명예살인은 예전부터 전해져 온 관습"이라고해서 가족이 용서해주면 처벌도 안받고 살인인데 명예살인이 붙어서 너무 충격적이어서 기억하고 있었어요~파키스탄 전체에서 일어나는 일인줄 알았어요ㅜㅜ북부에 파슈탄만이라고 해도 충격이예요ㅜㅜ

    • @baejae
      @baejae 2 년 전

      관습은 인권에 위배되지 않아야지만 관습으로써 이어나갈 가치가 있다. 인권의 대표적 권리 중 하나인 생명권을 가차없이 짓밟는 관습은 더이상 관습으로써 존재해선 안된다.. 진심으로 이슬람의 악습부분이 사라지길 바래봅니다 ㅠㅠ

  • @user-fo3pp2jh9i
    @user-fo3pp2jh9i 2 년 전 +34

    부르카 진짜 숨막힌다....눈이라도 내놓고있는건 보이기라도 하지 눈조차 망사로 가리고 다니면 진짜..

  • @user-js9xd5hf4p
    @user-js9xd5hf4p 2 년 전 +23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느끼는게 많아요!!!

  • @user-bl4vj5dy5p
    @user-bl4vj5dy5p 2 년 전 +97

    탈레반의 뜻이 파슈튠족어로 “학생”이라고...
    혈기왕성하고 미래가 창창한 젊은 세대가 잘못된 신념을 가졌다는게 더 비극인 거 같다...

    • @user-mq9gr1qs2d
      @user-mq9gr1qs2d 2 년 전

      현재의 학생이 아니에요 1990년대에 처음 나올때 탈레반이라고 학생운동?처럼 등장했으니까 지금은 젊은 세대랑은 멀어요

  • @eunsang.
    @eunsang. 2 년 전 +11

    12:26 개인적으로 이 효과는 너무 어지럽네요.. ㅜㅜ 그치만 좋은 내용을 담은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 @user-xv4ui1pp2f
    @user-xv4ui1pp2f 2 년 전 +64

    다니엘 good!
    한국어를 정말 잘합니다.
    방송도 유익하고...
    오늘 첨 알고 구독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방송...

  • @yenashin1080
    @yenashin1080 2 년 전 +107

    막연한 이야기, 남의 나라 이야기 라고 생각한 것이 우리에게 왜 필요한지 그리고 우리가 왜 생각해야 하는지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듣고 있는 내내 가슴이 턱 막히면서 생각이 많아 지네요. 좋은 정보, 그리고 설명 감사합니다.

  • @jaewon-gv7uf
    @jaewon-gv7uf 2 년 전 +40

    탈레반 피해서 온 난민들도 결국 남존여비사상 심각한 사람들이 온거네

  • @hyunjukim5553
    @hyunjukim5553 2 년 전 +29

    자비? 이슬람 자체는 문제가 없다구요?
    여성을 인간으로 대하지않는 종교가 문제가 없다구요?
    차 트렁크에 타는 사람이라~충격적이네요 그따위종교는 사라져야죠 내가 그런 취급을 받은것처럼 마음에 분노가 이네요
    문화나 전통도 보편적 한계는 분명히 있는거죠 명예살인하는게 무슨 전통이고 종교입니까?
    자비와 명예살인 헛웃음밖에 안나오네요
    종교를 비난하면 몰상식한 사람으로 보일까봐 그렇게 말합니까? 나는 미안하지만 그나라 사람들 싫고 우리나라 안왔으면 좋겠습니다

    • @K69534
      @K69534 2 년 전

      재일 병신같은 종교는 유대인이지

    • @user-ej1tu3qs5b
      @user-ej1tu3qs5b 2 년 전 +1

      또라이냐 원교자체는 문제가 없는데 해석하는사람 마음이문제지 북한공산주의도 원래 원리이론만 보면 좋은 체제라 월북한 사람도 많았음

    • @hyunjukim5553
      @hyunjukim5553 2 년 전 +2

      @@user-ej1tu3qs5b 뭐라는거야? 이 도라이는

  • @piooooooooo66
    @piooooooooo66 2 년 전 +4

    좋은 인터뷰영상 너무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요즘 넷플릭스에서 터닝포인트라고 911관련해서 설명해주는 다큐보고있었는데 그걸보고 보니 이해가 더 쏙쏙 잘 되는 것 같네요...!!

  • @user-tq6to5vz4g
    @user-tq6to5vz4g 2 년 전 +135

    아프가니스탄 사태 이후 관련된 영상 여러가지 봤지만 김영미피디님 영상이 제일 이해하기 쉽고 우리나라 시각에서 앞으로 어떻게 바라봐야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할수 있는것 같아요.

  • @ewkpfjmsrpok
    @ewkpfjmsrpok 2 년 전 +25

    16:18 정말 무섭네요. 눈앞에 난민보다 더 큰 문제가 닥치고 있는걸 지금 깨달았습니다.

  • @mrmr7415
    @mrmr7415 2 년 전 +60

    일반 여성들에게 위협이 되는 주요 사람은 탈레반보다는 남성 가족이라는 거군요. 어떻게 발전하지 않고 사회 전체가 계속 과거에 매몰되어 있을 수가 있는지 신기한 사람들이네요.

  • @pitgrace1929
    @pitgrace1929 2 년 전 +21

    김영미 피디님 정말 대단하시네요ㅠ
    그곳 현장을 가장 현실적으로 전달해주실수있는 분인것 같습니다
    휴...
    부정부패한 정부 아프가니스탄의 결말은 순진한 국민들의 처참함이 되겠네요ㅠ
    진짜 자비함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

  • @user-xz9qw4tj3y
    @user-xz9qw4tj3y 2 년 전 +1

    소중한영상 고맙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nice9533
    @nice9533 2 년 전 +3

    어우 아프간에 계시는 여성분들 이야기를 들으니 마음이 아픕니다 충격적이고 안전이 우려됩니다. 여성들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지원과 변화가 하루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 @user-sm4or3tt9h
    @user-sm4or3tt9h 2 년 전 +1

    정보 감사 합니다.....

  • @wayartoktok1712
    @wayartoktok1712 2 년 전 +4

    항상 응원합니다.

  • @skim2367
    @skim2367 2 년 전 +164

    김영미 피디님의 인간에 대한 따듯한 시선과 변화를 보고 싶어서 아프가니스탄에 가셨다는 용기가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여성의 존엄성을 넘어 인간의 존엄성과 아이들의 순진무구한 미소가 지켜지기를 함께 바라겠습니다.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니엘님의 한국어 구사 능력을 칭찬드리기에는 이미 엄청나게 잘 하시지만 또 한번 놀랐습니다.^^)

  • @dr.woodangtang
    @dr.woodangtang 2 년 전 +72

    미국은 외부적인 영향입니다. 외부적 영향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내부적으로 그 외부적인 영향을 받아들일 수 있는 조건이 성숙해 있어야 했는데 아프간은 그렇지 못했어요. 미국이 쏟아 부은 그 천문학적인 돈으로 학교를 세워서 아이들에게 현대식 교육을 시켰다면 20년 후에 그 아이들이 훌륭한 엔지니어, 선생님, 군인이 되어서 탈레반이 발 붙일 곳 없게 만들었을 겁니다. 탈레반이 마드라사라는 학교에서 탄생했잖아요. 탈레반을 무찌를 사람들도 학교에서 탄생 시켰어야죠.

    • @GO-it8zf
      @GO-it8zf 2 년 전 +5

      모든 자연 동물 인간은 외부적으로 개입 안하면 자연 순환 즉 자기들 방식으로
      점진적으로 정화가뎀
      예를들어 지금 우리가 조선시대인데 양키들 들어와서 여자들한테 지금기준 얘기하면 상투튼 양반등등 지금아프칸보다 더함
      자생적으로 정화가 되야 조금씩 변하는거지 강요하면 그걸 더하고프고싶은게 인가 심리
      고로아프칸 그리고 중동 아프리카등등
      천천히 바뀌도록 지원해줘야함
      우리 625전쟁전에 진짜 아프칸보다는 덜했지만 지금기준으로 보면 비슷함

    • @yj8057
      @yj8057 2 년 전 +6

      맞습니다~ 그냥 미국은 보복전쟁을 한것일뿐... 아프간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 @user-mq7xe8oo9n
      @user-mq7xe8oo9n 2 년 전 +1

      공감합니다

    • @user-mj6et2zc4o
      @user-mj6et2zc4o 2 년 전 +7

      피디님이 그곳을 방문했을때 거긴 마치 중세시대같다고 했습니다.
      20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하고 바뀌길 바라는건 미국 시각이라고 하셨어요.
      중세시대를 민주주의로 끌어올린다? 이게 20년만에 될수없잖아요..
      그들의 사고체계가 중세시대인데...

    • @user-vy7ub7zf6x
      @user-vy7ub7zf6x 2 년 전

      세상일이 생각대로 쉽게 될수있다면야 ㅡ

  • @unfair8568
    @unfair8568 2 년 전 +61

    다니엘 한국어 너무 잘해서 내용에만 집중하고 보게되네요 ㅋㅋ

    • @user-pt5pw7ye7f
      @user-pt5pw7ye7f 2 년 전 +2

      ㅋㅋㅋ진짜한국어너무잘함 이댓글보기전까지 암생각없이봣네욬ㅋㅋㅋㅋ

  • @dowablee8718
    @dowablee8718 2 년 전 +135

    우리가 탈레반같은 조직이랑 일반 이슬람을 우찌 구분하나요?? 불가능한걸 요구하는겁니다. 이슬람 스스로가 노력하지 않으면, 편견을 그 누구도 없애지 못합니다.

  • @user-tu9tq2xd6m
    @user-tu9tq2xd6m 2 년 전 +45

    국내언론들이 미국이나 유럽의 시각이 아닌 우리의 시각으로 세계정세를 보고 정확한 사실을 보도해 주면 좋겠네여.
    오해와 불신을 조장하지 말고 이렇게 정확한 우리만의 시각이 많이 많이 보도 되었으면 해요.
    두분 모두 감사드려여.

    • @user-yc3fg5wp7s
      @user-yc3fg5wp7s 11 개월 전

      일본쪽에서 나오는 자료가 가장 정확합니다 국내언론은 미국유럽이거나 이슬람 권 출신들도 서로 자기들 유리한 쪽으로 편파보도입니다

  • @dltmdwnfkdldjs
    @dltmdwnfkdldjs 2 년 전 +4

    정말 제대로 알려주네요

  • @potterkim4714
    @potterkim4714 2 년 전

    아프간 얘기중에 이분 인터뷰가 제일 이해쏙쏙이라 바로 들어왔어요

  • @lisleylee7335
    @lisleylee7335 2 년 전 +55

    무엇보다 여성을 경시하고 가부장적인 제도가 악의 근본이군요..

    • @baejae
      @baejae 2 년 전

      저건 가부장레벨이 아닌 그냥 인권유린임... 우리 인류가 공동으로 약속한, 끔찍한 전쟁을 통해 얻은 교훈을 무시하는 행위

  • @susuc3999
    @susuc3999 2 년 전 +5

    다니엘 한국어로 진행까지 대단해요 !!

  • @yccc273
    @yccc273 2 년 전 +82

    말중에 자비의 이슬람 을 종교라 그랬는데 어째서 여성들에게 부르카를 씌우고 이슬람법에 따라 여성을 탄압할수 있나

  • @user-rg1cq2fq7j
    @user-rg1cq2fq7j 2 년 전 +1

    김영미 피디님 대단하시네요. 이렇게 오랫동안 위험한 나라에서 취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eunonia.
    @eunonia. 2 년 전 +55

    진짜 참된 기자정신. 김영미 피디님 존경. 아프가니스탄에 대해 현장의 리얼한 정보를 우리나라사람이 직접 전해주어 감사하네요

  • @ms_sunshine
    @ms_sunshine 2 년 전 +10

    트렁크에 탄 여성들, 그리고 아버지 대를 이어 리더가 된 탈레반 청년을 생각하니 너무 슬프고 이 상황을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 @lk5498
    @lk5498 2 년 전 +6

    PD님 표정에 정말 안타까움이 보였어요.

  • @jaewonhur1096
    @jaewonhur1096 2 년 전 +9

    진정한 언론인이십니다.

  • @domfree1647
    @domfree1647 2 년 전 +31

    결론은 구제불능...개과천선 불가능...그냥 수천년간 저렇게 살아온것...그냥 자기들끼리 저렇게 살다 죽으라고 내버려둬야 함

  • @user-fw2im7cn5q
    @user-fw2im7cn5q 2 년 전

    정말 유익한 컨텐츠

  • @yongdukjeon
    @yongdukjeon 2 년 전

    지구에 사람이 살고 있는 이상, 분쟁이 없어지기는 힘들것 같네요. 영상 잘보고 갑네다.

  • @jibij6796
    @jibij6796 2 년 전 +4

    탈레반 대사관이라는 단어가 굉장히 인상깊었습니다. 아프간 사태 때문에 이슬람 지역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고 있는데 알아볼수록 무차별적인 혐오는 무지에서 온다는걸 느꼈네요. 정확한 정보 감사합니다~

  • @zam.s
    @zam.s 2 년 전 +5

    20년 전에 태어나 성인이 된 지금까지도 전쟁을 겪는 아이들, 그리고 국민들...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이 단순히 탈레반이 무서워서 도망가는건가 싶었는데 더 많은 스토리가 있었다는것을 이 영상을 보고 조금 알아가는거같아요. 좋은 인터뷰 감사합니다.

  • @user-vf4vw4qp4g
    @user-vf4vw4qp4g 2 년 전 +3

    진정한 영웅이세요 ~~~^^♡

  • @user-zv1ox8ye7c
    @user-zv1ox8ye7c 2 년 전 +2

    김영미 피디님 그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

  • @sunnykim4093
    @sunnykim4093 2 년 전 +6

    후와~ 아직 이런 세상이 있다는 게 신기하다 싶다!

  • @user-wq8vt8sy1u
    @user-wq8vt8sy1u 2 년 전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변화를 보고싶에 아프가니스탄에 가셨다는 용기에 정말 존경을 표하며 직접 봐오셨던 사실을 토대로 생생한 사실을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user-tp2fw3ry4q
    @user-tp2fw3ry4q 2 년 전

    김영미pd 대단합니다
    아프카니스탄에 새로운 시각이 신선하네요!

  • @user-rj3oz5nc7z
    @user-rj3oz5nc7z 2 년 전 +1

    기자님 너무 멋있으신분이시네요

  • @kelly5451
    @kelly5451 2 년 전

    다니엘 인터뷰 너무 잘하시네요!

  • @MossyDeep64
    @MossyDeep64 2 년 전 +4

    김영미 피디는 진짜 멋지세요 👍 존경 합니다 앞으로도 소외된 국제뉴스 부탁드립니다

  • @user-up3uy7nt6k
    @user-up3uy7nt6k 2 년 전 +30

    다니엘 참 훌륭한 젊은이. 👍 😍 😎 🙌 😂 💕

  • @TV-vf8un
    @TV-vf8un 2 년 전 +1

    다니엘님 대단하세요 👍 👍 👍

  • @elchico8928
    @elchico8928 2 년 전 +47

    인간이 역사를 반복시킨다. 정말 일리 있는 말이네요.

  • @pokjunam2163
    @pokjunam2163 2 년 전 +56

    나라가 가난하고 국력이 안돼면 이런 비참함을 격는 나라 수도 없이 많이 보아온... 한국도 이걸 매우 뼈져리게 잘 알기에 국방 안보 경제 소흘리 해서는 절대 안돼는것이 이런 상황이 두번다시 없게 하기위한 보험이라 보는게 어쭙잖은 동정이나 인권 운운 하는자들또한 매우 경계해야하며 그자들이 이야기는 판타지 소설에서나 가능한 이야기.

    • @Fgjfddhhcgh4553
      @Fgjfddhhcgh4553 2 년 전 +1

      백퍼동감

    • @koyukiny
      @koyukiny 2 년 전 +1

      공감해요. 우리나라에 배우정우성부류의도덕적 하영심을 가진 자들이 많으면 나라 개판되는거 순식간이져. 우리나라가 어떻게 피땀흘려 이 위치에 왔는데 이런나라를 무슬림때문에 위험에 빠뜨리나요?

  • @dongchulkim1155
    @dongchulkim1155 2 년 전 +3

    언젠가는 조금씩 변할겁니다~~~ 시간이 아주 오래 갈 것 같네요~~

  • @user-lv5dx5ou2i
    @user-lv5dx5ou2i 2 년 전 +14

    알파고 씨가 한말이 기억나네요 카불외 지역은 여성들 바뀐게없다고ㅡㅡ 바뀔것도없고ㅡㅡ 아 참 너무 안타깝네요

  • @dddd-jk7iy
    @dddd-jk7iy 2 년 전 +3

    16:04 진짜 소름돋네 이게 국제관계 와..

  • @user-lu8gp4ni9g
    @user-lu8gp4ni9g 2 년 전

    탈레반 대사관 이야기 듣고 내가 얼마나 좁은시야로 이 사태를 보고있는지 깨닳았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user-uz2no2el6f
    @user-uz2no2el6f 2 년 전 +74

    종교가 나쁘겠냐 ㅋ 그걸 지맘대로 해석 자기 이익에 가져다 붙이는 인간이 타락한거지 ㅋㅋㅋ
    기독교도 예수님이 나쁘겠냐 지욕심 채우는 목사들이 타락한거지 성횡한 종교는 타락할수밖에 없다 서양의 카톨릭 이슬람 아시아의 불교 타락안한 종교가 없다

    • @wiwahm24
      @wiwahm24 2 년 전 +1

      한국 카톨릭은 괜찮은듯, 이익집단이 아니라

    • @moqu560
      @moqu560 2 년 전 +7

      @@wiwahm24 성경 여성혐오적인거 생각하면 카톨릭도 나쁨. 애초에 여자는 신부 못 되는 것 부터가

    • @user-vo3zq7bc3h
      @user-vo3zq7bc3h 2 년 전

      @@moqu560 예수가 남자인 걸 어캄

  • @lilis.2097
    @lilis.2097 2 년 전 +1

    As an afghan she explained it very well!

  • @user-fz1vo2vl9r
    @user-fz1vo2vl9r 2 년 전

    리스펙합니다 피디님

  • @shaqw5871
    @shaqw5871 2 년 전 +12

    와..김영미 PD님 지금 아프간편 잘 보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 @sungkijeon4462
    @sungkijeon4462 2 년 전 +2

    훌륭하십니다 진정

  • @user-jo2fm1lx3e
    @user-jo2fm1lx3e 2 년 전 +13

    다니엘 인스타 보고 시청하게 됐어요
    김영미 Pd님 ' 유퀴즈'에서 보고 인상적이었는데...
    Pd님 덕분에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의 또 다른 면을 알게 됐네요.
    어찌됐건 마음이 아프네요.
    어서 내전이 종식돼서 참다운 주권이 세워졌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 @lmj7329
    @lmj7329 2 년 전 +2

    기자님 한 언론사와의 단독인터뷰가 정말 기억에 남아서 이 영상까지 보게 되었네요. 이 영상 말미에도 비슷한 말씀을 하셨지만 탈레반 정부가 공식 정부로 인정 받을 시 우리는 그들을 외교 국빈으로 맞이해야 한다. 라는 말에 머리가 멍해졌습니다. 당장 뉴스에서는 난민 관련하여 자극적인 내용만 송출하기 바쁘고 저 역시 거기까지 생각이 미치지 못했었는데 말이에요.
    자신은 거기서 하는 일이 없다. 그냥 한국 기자가 아프간 현장에 있다는 구색을 맞출 뿐이다 라는 말씀도 하셨는데 누구보다 여성에게 폐쇄적인 중동 국가에서는 그마저도 어려운 일임을 알기에 기자님의 직업정신에 큰 인상을 받았습니다.

  • @zy4459
    @zy4459 2 년 전 +1

    그냥 슬프요.. ㅠ

  • @user-ej1tu3qs5b
    @user-ej1tu3qs5b 2 년 전 +1

    얘기잼써요후속편 내죠요

  • @user-zi4wg3km1h
    @user-zi4wg3km1h 2 년 전 +31

    그나저나 다니엘 한국말 정말 잘한다...!!!!!! 한국인도 저런 어려운 주제로 대화하기 힘든데 정말 대단해요~~~~~~!!!! 한국말 공부 화이팅!!!!!!

  • @user-nt8ps3bv6v
    @user-nt8ps3bv6v 2 년 전

    정말 잘 알게돼서 정말 고마워요~!

  • @user-lt5hh9op9j
    @user-lt5hh9op9j 2 년 전 +8

    참 가슴아픈 이야기이긴한데..
    소련이 떠난 후 벌어진 내전에 그렇게 고통받았다면서ㅠ 미국이 떠난 후는 왜 대비하지 않았을까요? 쉽게 말하는것 같겠지만 그래도 변화하려면 아프간 국민들이 힘을 모아 싸워야 한다는 생각이 되네요.

    • @user-yd4pm8lk3n
      @user-yd4pm8lk3n 2 년 전

      영상에도 나와있지만 아프간 정부 자체가 부정부패의 끝이어서 국민들이 알고 대비하긴 어려웠을 것 같아요... 아프간 정부는 탈레반이랑 제대로 싸우지도 않고 그냥 점령 당한 거죠 미군도 철수 결정하면서 비용 문제로 그 많은 무기들 그대로 두고 철수한 거고요 ㅠ

  • @user-nd5xs7ql3s
    @user-nd5xs7ql3s 2 년 전

    00:34 자기소개 하실때 나오는 노래 뭐죠 …

  • @user-jp3ss8ft8d
    @user-jp3ss8ft8d 2 년 전 +39

    모습만 사람이지 짐승이나 다름없는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