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가 경제적으로 성공한 이유? 싱가포르 역사 (Singapore)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19. 11. 24.
  • #싱가포르 #Singapore
    싱가포르
    극도로 축약하다보니 자잘한 오류와 빠진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역사는 방대하므로 영상은 극도로 요약해서 각색한 내용만을 담은 것임을 알아주세요. 추가로 싱가포르 역사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가장 쉽게 검색가능한 영문위키의 번역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국문 영문위키는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 (CC BY-SA 3.0) 으로 이용가능하니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ko.wikipedia.org/wiki/%EC%8B%...
    en.wikipedia.org/wiki/Singapo...
    creativecommons.org/licenses/...
    CC BY SA 3.0
    또 지도매핑은 / @olliebye
    이곳을 참고 했습니다. 외국인 지도매핑 유튜버분인 Ollie bye님의 채널도 방문해보세요.
    마이크
    인프라소닉 UFO PRO X
    인트로 아웃트로
    Wayne Jones - Epic Battle Speech Extended Ver.
    배경음악
    Wayne Jones - Epic Battle Speech Extended Ver.

댓글 • 246

  • @user-qm2mr2gy2d
    @user-qm2mr2gy2d 4 년 전 +38

    8:44~9:51 10:42~이 구간에 소리 오른쪽 뿐이 안납니다. 좋은 영상 감사히 잘 봤습니다.

    • @user-cd5qt7is2l
      @user-cd5qt7is2l  4 년 전 +5

      편집하다가 뭘 실수 했나 봅니다. 근데 뭔 실수를 했는지 파악이 안됩니나. ㅜㅜ죄송합니다. ㅎㅎㅜㅜ

    • @user-cd5qt7is2l
      @user-cd5qt7is2l  4 년 전 +4

      다음엔 좀더 세밀하게 검토하겠습니다. 아마추어가 영상 만들다보니 이런저런일 생기고 실수도 하는데 이것도 처음 겪는 경험인거 같습니다.

    • @uonpargpark2395
      @uonpargpark2395 3 년 전

      @@user-cd5qt7is2l 감사

    • @Hanwha_Eagles68
      @Hanwha_Eagles68 3 년 전

      ㅋㅋㅋ. ㅇㅈ. 저도 첨에 왼쪽 이어폰 배터리 다 나간줄

    • @user-kv8nq5iw3o
      @user-kv8nq5iw3o 3 년 전

      오른쪽 뿐이 안납니다. 라는말은 오른쪽 뿐이다 와 안납니다 가 합쳐져 만들어진 말이 되지 않는 말 입니다

  • @gogumameori
    @gogumameori 4 년 전 +37

    와 기다렸습니다 패왕님~ 오늘은 이거 보면서 꿀잠 자야겠다

  • @seungwooham3204
    @seungwooham3204 4 년 전 +1

    드디어!! 선 좋아요 후 감상!!

  • @yusasa9042
    @yusasa9042 4 년 전 +2

    아 너무 잘하세요!!!이걸 단 10분좌우로 쏙쏙 머리에!!!진짜 고마워요!!!!

  • @user-he6po4wn5o
    @user-he6po4wn5o 4 년 전 +7

    항상 궁금햇던건데 잘볼게요!

  • @knowledge_store58
    @knowledge_store58 4 년 전 +1

    결국 떡상하셨네요 십만이눈앞입니다
    축하드려요ㅠㅜ

  • @user-kc7uh4tf2g
    @user-kc7uh4tf2g 4 년 전 +2

    다른곳에서도 듣지못한 역사에 고맙게보고있어요

  • @skachesong2369
    @skachesong2369 4 년 전

    기다렸어요

  • @user-ow5ht9xx7r
    @user-ow5ht9xx7r 4 년 전 +1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혹시 몰도바에 대해서 역사지식을 알려줄 수 있으신가요 ㅎㅎ̌̈ 원래 전보다 영토가 컸던걸로 알고있는대 지금은 왜 더 작아졌는지 세부적으로 알고싶습니다!!

  • @9466hdo
    @9466hdo 11 개월 전

    그림이 넘 귀엽고 설명도 좋아용😊

  • @iamgeoji
    @iamgeoji 4 년 전 +7

    오 싱가폴에서 래플스부기스 가봣지만 무슨뜻인지는 몰랐는데 흥미롭네요

  • @dykim8118
    @dykim8118 4 년 전 +28

    싱가포르는 재밌는게 전통있는 무역항이라 말레이 연방 전체와 싱가포르가 비슷한 경제적 가치, 압도적인 화교파워 때문에 말레이 연방에서 "독립 당한" 곳입니다.

  • @user-vc6zc2gd4w
    @user-vc6zc2gd4w 4 년 전

    잘 보았어요. ^^

  • @user-hc6je8oj7m
    @user-hc6je8oj7m 4 년 전 +1

    나레이션 좋아요 ㅎㅎ

  • @user-oo8kq5cu1p
    @user-oo8kq5cu1p 4 년 전 +6

    힘내시고~ 몸조리 잘해요~

  • @user-ci4fc3nz1x
    @user-ci4fc3nz1x 2 년 전 +2

    8:42 폰 스피커 고장난 줄 알았네요.. ㅋ

  • @shkim5895
    @shkim5895 4 년 전 +1

    영상 넘 재미있어요...인물이나 배 그림 같은 건 직접 그리신건가요??

    • @user-cd5qt7is2l
      @user-cd5qt7is2l  4 년 전 +6

      네 제가 그리는거라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업로드기간이 길어요. ㅜㅜ

    • @pride__pink
      @pride__pink 4 년 전 +1

      와우

  • @dennischoi1403
    @dennischoi1403 4 년 전 +110

    유익한 영상 잘 보았습니다! 그런데 싱가포르는 말레이시아 연방에서 탈퇴했다고 하기보단 축출 되었다고 하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싱가포르 거주자로서 동영상에 좀 더 첨부해서 정치와 경제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1. 경제
    여기 경제는 철저히 도시 국가만이 가능한 모델을 따릅니다. 어차피 땅이 좁아서 제조업은 큰 부지가 필요 없는 첨단 공정만 맡아서 하는 반도체와 중동에서 동아시아로가는 길목이라 들어오는 석유 때문에 석유 관련 산업 정도가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외 국가의 부는 각종 제도와 법 심지어 문화까지도 외국 자본과 외국인에게 친화적으로 바꿔 놓고 이들이 만들어내는 부가가치로 이루어집니다. 각종 다국적 기업의 아시아 혹은 동남아 지사, 연구개발 센터 등등을 각종 세제 혜택 등으로 유인하고 낮은 세금, 높은 생활 수준 + 영어 통하는 나라를 미끼로 전 세계의 인재들을 모셔오려고 하죠. 또한 최저 임금이 없고 외국인 노동자의 취업도 상대적으로 널럴해서 경제의 저부가가치와 고부가가치 부문은 외국인이 대다수고 싱가포르 자국민들은 중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제목에는 경제적인 성공이라 적혀있는데 이런 부분이 언급이 안된거 같네요.
    낮은 출산율의 경우에는 이민을 받아 해결하고 있는 중이고 지금도 끊이없이 말레이시아에서 차별을 피하고 더 높은 생활 수준을 위해 넘어오는 중국계 말레이시아인들이 오고 있기 때문에 인구 유지 자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현재 인구가 570만 정도인데 점진적으로 650만까지 늘리려고 여기저기 개발도 많이 하는 중입니다.
    2. 언론의 자유
    언론의 자유는 쉴드 칠 껀덕지가 많이 없긴합니다. 사전 검열은 없는걸로 알지만 모든 언론사는 정부에 예치금을 내야하고 싱가포르 정부 입장에서 못마땅한 내용을 보도하면 명예 훼손으로 고소를 하고 그에 상당하는 벌금을 예치금에서 가져갑니다. 무식한 독재자들처럼 언론을 때려 잡진 않지만 나름의 우회적인 방식으로 언론을 통제하죠.
    3. 거주, 이전의 자유
    마음대로 가능합니다. 다만 공공 아파트에 국민 대부분이 사는지라 어느 정도는 정부의 입맛에 시민들을 배치할 가능성이 있긴한데 아직까진 인종 화합을 위해 의도적으로 민족 비율을 맞춰서 아파트에 배정한다는 이야기말곤 정부가 개입했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공공 아파트 신청시에도 동네 혹은 아파트 단지 정도까지는 선택할 수 있기에 거주의 자유는 지켜진다고 봐야할거 같습니다. 여행의 경우도 우선 싱가포르 여권이 단 하나, 중국 무비자인 것이 한국 여권보다 더 좋은데 국가 경제 시스템상 외국을 드나들지 않고선 나라가 유지가 안되고 또한 도시 국가라 해외를 안 가면 여가도 못 즐기기에 해외 여행은 100% 자유롭습니다.
    이런 점에서 싱가포르인들이 세뇌가 되어서 정치 체제에 순응한다는건 잘못 된 사실 같습니다. 싱가포르인들도 다른 나라들은 어떤지 알고 있으며 자신의 나라가 외국에서 독재 국가나 결함 있는 민주주의, 벌금이 빡센 나라 등으로 조롱 당하는거 다 알고 있습니다. 단지 이런 체제가 자신에게 이득이 되기 때문에 따르는거죠.
    4. 집회의 자유
    이건 제가 확실하게 아는 바는 아닙니다만... 시내 가까운 곳에 홍림 공원이란 곳이 있고 여기가 합법적으로 시위를 할 수 있는 유일한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하진 않은데... 사전 허가제는 아니고 사전 신고제이긴한데 관제 집회를 먼저 다 잡아 놓으면 시민들의 집회를 할 수 없다고 들었습니다.
    5. 선거제도
    우선 싱가포르는 의원내각제입니다. 대통령은 존재하지만 상징적인 국가 원수고 실질적인 권력은 의회의 수장인 총리가 잡고 있죠. 싱가포르는 중선거구제와 소선거구제를 병행합니다. 중선거구의 경우는 후보자를 낼 때에 다섯명 정도를 내어야 하는데 승자 독식 구조이고 싱가포르 법상 소수계를 배려하기 위해 후보자 중에 무조건 한명은 인도계나 말레이계를 지명해야합니다. 만약 선거구에 단일 정당 후보 (혹은 후보들)이 출마할 경우 신임 투표 없이 곧바로 당선으로 간주합니다. 국민들이 직접 투표를 하기에 시스템상으로만 보면 완전한 민주주의 체계입니다
    아시다시피 싱가포는 1965년 건국 이래 인민 행동당이 여당의 자리를 독점해오고 있죠. 이렇게 된 이유는... 여당에서 소선거구제에는 유력 정치인을 입후보 시켜서 승리를 하고 (그래서 전 총리 리콴유의 지역구인 tanjong pagar같은 경우에는 리콴유가 완전히 정계 은퇴를 한 2011년까지 단 한번도 선거가 치뤄진적이 없습니다) 중선거구제 같은 경우는 야당이 대체로 소수계 후보까지 낼 여력이 안되어서 선거가 치뤄지지 않고 여당이 승리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도 현재 여당의 득표율은 초기에 말도 안되던 수치에서 2011년에는 60% 정도까지 떨어져서 (물론 이때도 의석은 대부분 독점) 리콴유가 완전히 은퇴를 하고 당시 총리이던 아들 리셴룽도 연설에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했습니다. 현재는 제가 기억이 잘은 안나는데 대략 100석 중에 90석이 여당이고 야당은 3석 정도에 나머지는 야당 배려를 위해 투표권 없는 참관인 자격의 의석들입니다. 기억이 정확하진 않은데 야당이 선거로 의석을 처음 확보한것도 건국 후 20년이 지난 80년대 초중반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시스템상으로는 문제가 없어 보이는 민주주의지만 여당의 조직력이 야당을 압도하고 제도 자체가 여당에게 유리하게 되어 있죠.
    6. 리콴유와 리셴룽
    리콴유를 저는 개인적으로 존경합니다. 플라톤의 철인 정치를 현실 세계에 그나마 가깝게 구현한 것이 역사 상 손에 꼽을 정도인데 (청나라 강희제, 로마 오현제 시대) 저는 그 중 하나로 리콴유를 꼽고 싶네오. 물론 역사 속 케이스들도 결국 세습에서 자유롭지 않았듯이 리콴유도 그런 점에선 오점이 없진 않지만 저는 처라리 그게 더 인간적이라고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로컬 싱가포르인들의 생각도 비슷합니다. 건국 이래 지금에 이르기까지 생존과 발전의 문제에서 불가피한 ‘악’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어쨋든 이렇게 되었으니 다행이고 앞으로 더 잘하면 되지 않냐가 평균적인 스탠스라고 보입니다. 일가족 소유의 기업이 많으니 부패하지 않았어도 결국 다 자기 욕심 채우기 아니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긴한데... 저 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세금 덜 내고 정부가 그런 수익 사업으로 나라의 제도와 인프라를 닦을 수 있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리콴유는 국부로서 절대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데에 반해 아들 리셴룽의 세습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도 꽤나 있습니다. 그러나 리셴룽도 아버지 못지 않게 똑똑한 사람이라 국가의 산업 다각화를 위해 갖은 노력을 하고 있고 그중에선 마리나 베이 샌즈를 필두로 한 관광 산업은 대박을 쳤고 그외에 시행 착오도 겪고 있지만 it쪽도 계속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지원을 잘해주고 요즘엔 it 인력들이 대거 싱가포르에 입국해서 집값이 계속 오르는중입니다) 그래서 현 총리의 능력에 대한 의문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다만 3대의 경우엔 어찌 될지 모르고 리셴룽이 70세에 은퇴할 것을 공언했기에 차후의 일은 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7. 싱가포르는 법으로 사람들을 통제하나?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우선 한국에서 아무 문제 없이 살던 매너를 가진 사람은 여기서 아무 문제 없습니다. 정말 많은 종류의 벌금이 있지만... 한국에서 꽁초 버리면 벌금인데 매번 벌금 내던가요? 비슷합니다. 싱가포르 법이 빡센건 여러 이민자들이 섞여 사는 상황과 국가 독립 과정에서 생긴 혼란을 최소화하고 더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기 위함이지 사람들을 통제하려고 해서가 아닙니다. 그래서 법과 정치 때문에 자유가 없다!라는 주장은 어불성설이 아닐까 합니다. 모르죠, 한국에서 아무데나 쓰레기 버리고 침 뱉고 다닌 근성을 가지신 분들에겐 ‘통제’가 될수도 있겠네요

    • @jjun2294
      @jjun2294 4 년 전 +3

      해박한 지식 잘 보고 갑니다

    • @user-mf5bp3nf9g
      @user-mf5bp3nf9g 4 년 전 +4

      싱가폴 거주중인데 너무 정확한 말이네요

    • @dennischoi1403
      @dennischoi1403 4 년 전 +3

      lucia 네 싱가포르에 대해서 좀 잘못된 정보를 갖고 있는 사람이 많은거같아서 굳이 댓글 달았습니다 ㅋㅋㅋ

    • @user-mf5bp3nf9g
      @user-mf5bp3nf9g 4 년 전 +2

      @@dennischoi1403 항상 한국친구들 질문중에서 어이없는것중하나가 세금관련...그런데 흡연구역지키고 쓰레기만 잘버리면 걸릴일 없는데 왜 걱정하는건지 참 ㅌ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싱가포르는 정말 리콴유가 살렸다고 할수있는 나라여서 싱가포르인들이 정말 존경하더라구요 처음에 누군지 모른다고했다가 1시간동안 리콴유에대해서 들었던...

    • @dennischoi1403
      @dennischoi1403 4 년 전 +4

      lucia 전 세금 때문에라도 싱가포르 계속 살고 싶어요ㅠㅠ 그리고 리콴유는 여기오기전엔 막연히 박정희처럼 찬반이 갈리는 그런 인물인줄 알았는데 아들은 몰라도 정말 그 누구도 리콴유에 대해선 나쁘게 말하는걸 들어본적이 없네요 ㅋㅋ

  • @junw6083
    @junw6083 4 년 전 +2

    아메리카대륙은 미국말고는 역사를 거의 모르겠어요검색해봐도 정보가 별루없구요 아메리카쪽도 한번 다뤄주시면 참 좋을것 같아요특히 캐나다나 멕시코쪽이 많이 궁금하네요

  • @srlee5191
    @srlee5191 2 년 전

    끝부분에 네가지 언어 표시중에 말레이어가 아니가 아랍어 가 나왔네요. 기회가 되면 소리문제랑 같이 업데이트 해주시면 더욱 좋을거 같습니다

  • @user-ci8ss2uu9e
    @user-ci8ss2uu9e 4 년 전 +3

    오케이!!!패왕님 컴백!!!!!!

    • @knowledge_is_party
      @knowledge_is_party 4 년 전

      님 저랑 구독하고 계신 채널이 많이 겹치는 것 같아요 반갑습니다

    • @user-ci8ss2uu9e
      @user-ci8ss2uu9e 4 년 전 +1

      @@knowledge_is_party 님 채널 너무 재밌습니다.반드시 초대박납니다.

    • @knowledge_is_party
      @knowledge_is_party 4 년 전

      @@user-ci8ss2uu9e 말씀만으로도 감사합니다 님도 사직의 중심에서 기분좋다를 외치실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 @justsaint6240
    @justsaint6240 3 년 전

    1:18 사자 그림 귀엽네요 ^^

  • @user-wg2wz5ug3v
    @user-wg2wz5ug3v 4 년 전 +5

    ㅈㄴ유익하네

  • @junhuihan8858
    @junhuihan8858 4 년 전

    패왕님은 역사 전공자이시거나 관련 일을 하시나요??

  • @AirJD
    @AirJD 4 년 전 +16

    첨령도 -> 청렴도 아닌가용?

  • @mediterraneoblu825
    @mediterraneoblu825 4 년 전 +1

    싱가포르의 밝은 미래처럼 한국도 ㅎㅎ 잘봤습니다 ~ 남미국가들도 다뤄주셨으면 합니다 ~

    • @seansong75
      @seansong75 4 년 전 +1

      그 심각한 독재국가를요? ㅠㅠ

    • @user-vf2zi9to4f
      @user-vf2zi9to4f 4 년 전 +3

      밝은지는 모르겠고 현정권이 독재를 꿈꾸고 독재로 가는 길을 만들고 있음

    • @mediterraneoblu825
      @mediterraneoblu825 4 년 전

      @@user-vf2zi9to4f 싱가포르의 경제적인 성과를 말한건데.. 애초에 현정권에 기대도 안한사람이라 ㅋㅋ

  • @wkdgytjr88
    @wkdgytjr88 4 년 전 +1

    개꿀잼

  • @user-kv8nq5iw3o
    @user-kv8nq5iw3o 3 년 전

    패왕님 쓰시는 사투리가 궁금합니다 생소한 억양이라 혹시 강원도 분이신가요?

  • @csy897
    @csy897 3 년 전 +1

    와 이거 우리나라의 교실보다 더 자세한 우리 나라 이야기를 듣네요 이런...

  • @GD_soonsworld
    @GD_soonsworld 4 년 전 +4

    오디오가 한쪽으로 쏠렸어요 ㅠㅠㅠㅠㅠ

    • @user-cd5qt7is2l
      @user-cd5qt7is2l  4 년 전

      편집하다가 뭘 실수 했나 봅니다. 근데 뭔 실수를 했는지 파악이 안됩니나. ㅜㅜ죄송합니다. ㅎㅎㅜㅜ

  • @horus2443
    @horus2443 4 년 전 +2

    그리스 해주세요

  • @danielhwang1631
    @danielhwang1631 4 년 전 +4

    이어폰 끼고 봤는데 말 소리가 오른쪽 양쪽 왔다갔다 하네요. 저만 그런가요?

    • @user-uz3hf4ve3l
      @user-uz3hf4ve3l 4 년 전

      패왕님이 혹시 스테레오 녹음나 양지향성 모드를 쓰고계시는건 아닐까요? 이를 모노 녹음이나 단일지향성 모드로 바꿔서 녹음해주시면 이런 현상이 없을 것 같은데...

    • @user-cd5qt7is2l
      @user-cd5qt7is2l  4 년 전

      편집하다가 뭘 실수 했나 봅니다. 근데 뭔 실수를 했는지 파악이 안됩니나. ㅜㅜ죄송합니다. ㅎㅎㅜㅜ

  • @user-jd6wk9gd3y

    좋은 자료 입니다. 다만 나래이션(목소리가) 긴 시간 듣기에는 부담스럽네요..

  • @user-jy2sj8rc1e

    홍콩은 옛날에 영국식민지 도시국가였다가 지금은 중국의 어느 지역이 되었듯이, 싱가폴도 나중에 인도네시아 또는 말레이시아의 어느 지역이 될 수도 있나요?

    • @beautys4009
      @beautys4009 년 전 +1

      전혀요 ~ 말레이시아가 합병을 반대해서 독립을 시킨국가이고, 통합하면 화교지배층과 피지배인종과 갈등이 폭발해요

    • @beautys4009
      @beautys4009 년 전 +1

      인도네시아와는 역사적 지리적으로 전혀 관련이 없어요

  • @user-cq3pc4lq4b
    @user-cq3pc4lq4b 2 년 전

    첨령도 ->청렴도로 수정해주세요.

  • @blanc9533
    @blanc9533 4 년 전 +1

    싱가포르 유학생이에용

  • @IiiIiIIIiiiiiIiIII-nh9zx

    10:40 청렴도 아닌가요?

  • @babineau70
    @babineau70 4 년 전

    세달전에 혼자여행갔었는데, 사자상 래플스호텔 등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항상 유익한 컨텐츠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 @user-hy6ji7jo6u
    @user-hy6ji7jo6u 4 년 전 +1

    안자고있어서 다행

  • @onlibertykevin8063
    @onlibertykevin8063 2 년 전 +2

    영국인 THOMAS RAFFLES경이 만든 도시이지요...

  • @TV-cd2un
    @TV-cd2un 4 년 전 +5

    다음 뉴기니 가시죠

  • @user-rn4rj6rv3e
    @user-rn4rj6rv3e 4 년 전 +4

    싱가폴 성공 요인은 강한 헌법 때문임
    담배80 코파며 운전해도80만원 암튼 법이 뭐햇다하면80만원부터임
    사회초년생 연봉은 한국과 비슷해서 빈부격차가 가장 심한 나라라고 할수잇다. 단! 부자들이 살기엔 엄청 좋은나라임 돈 모이기 시작하면 10억이 100억 되는건 시간 문제임

  • @uonpargpark2395
    @uonpargpark2395 3 년 전

    어딘가요

  • @changsuoh5996
    @changsuoh5996 2 년 전 +3

    말레이연방에 가입할려고 했는데.... 말레이연방이 팽한 국가가 싱가폴이지요.. 하지만 그것이 오히려 싱가폴 에게는
    개이득..ㅎㅎ

  • @HS-xc1mb
    @HS-xc1mb 4 년 전 +3

    자기 전에 나오다니!! 이런 행운이?!

    • @HS-xc1mb
      @HS-xc1mb 4 년 전 +1

      첫 댓글 까지 !! ㄴㅇㅅ!

  • @yuchan063
    @yuchan063 2 년 전 +3

    어렸을때 싱가포르 여행갔다왔는데 중국사람밖에 없어서 홍콩, 마카오 같이 중국 옆에 붙어있는 도시국가중 하나인줄 알았음

  • @sayheychung
    @sayheychung 4 년 전 +5

    제 남편의 동생이 싱가포르 사람과 결혼하면서 싱가포르에 다녀왔습니다. 작은 땅 덩어리에 여러 민족이 살고 있으면서 다양한 공식 언어가 있으면서도 싱글리쉬라고도 하는 영어를 사용하고, 법은 엄격하고 정부 힘이 세지만 사람들이 행복해보이고 잘 사는 것 같았어요. 이 모든 조합이 참 신기했는데, 영상을 통해 싱가포르 역사를 조금이나마 알게되니 이 나라에 대해 더 알게된 것 같습니다. 유익한 영상 감사해요! 구독 누르고 갑니다. 다른 나라도 계속 해주세요~ 최근에 베네수엘라 국가에 대해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요, 베네수엘라에 대해서도 영상 만들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90Babo
      @90Babo 년 전 +1

      님아. 진짜 그 모습이 행복해 보였어요? ㅋㅋㅋ
      그거 아세요?
      민주주의는 공짜가 아닙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피로 만들어졌습니다.

  • @alabamacar
    @alabamacar 4 년 전 +1

    좋은영상 잘 봤습니다. 오타 지적합니다. 첨령도 -> 청렴도

  • @ttiiopp5245
    @ttiiopp5245 4 년 전 +10

    싱가폴 거주중인 사람인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살기 편한 축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뭐 잘사는 북한이다 뭐다 말들 하는데 말그대로 법만 지키면서 개념있게 살면 국가로부터 뒤통수 받을 일 없는 나라입니다. 생활비가 비싸긴하지만 말그대로 법이나 길거리나 모든면에서 깔끔하게 살 수 있다고 생각하네요

    • @user-cb6qq4li3h
      @user-cb6qq4li3h 4 년 전 +1

      그래도 님은 맘이 곱은 분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사실을 알려주려 하지 않습니다 자기 생존에 경쟁자가 하나 더 있어지니 말입니다 중국에서 장사하는 한국인 사장도 한국에 들어오면 입다물고 있습니다 중국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것을 안 알려줍니다 중국의 정책이 싱가폴에서 많이 다운하였습니다 중국은 모든 분야에서 다양하게 발전하는것을 추구합니다 한곳으로 너무 기우는것을 방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목재도 자기가 가지고 있는 성질이 있으니 함부로 대하지마라 고품질 목재를 함부로 잘라 일반 가구로 만들면 되겠나 1억공산당원이 밑바닥부터 시작하여 내부 민주 체제로 선발되여 올라옵니다 어느정도 실력을 가추지 않고 높은자리 올라오기 힘듭니다 중국을 쉽게 보다간 큰코 다칠 날이 올겁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첫재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합니다 제 주제 파악을 못하고 설치다간 훅 가는 겁니다.

    • @user-ch3lz7um1k
      @user-ch3lz7um1k 3 년 전 +2

      @@user-cb6qq4li3h그걸 일당독재라고 하는겁니다
      소수의 엘리트가 권력을 나눠가지는걸 무슨 민주주의;;중국 공산당이 자기들 스스로 민주주의 국가라고 인정하나요?

    • @xmadhkd
      @xmadhkd 3 년 전

      @@user-ch3lz7um1k 중국도 플라톤의 철인정치(엘리트주의)로 향하는 나라지요 ...전 세계국가는 전부다 민주주의다 ...
      중공당은 8개 민주정파가 연합된 민주집중제 나라입니다 왈가불가해봐야 중국은 세계1류로 갑니다 참고하시길

  • @user-hc6je8oj7m
    @user-hc6je8oj7m 4 년 전 +4

    첨령도가 아니라 청렴도 아닌가요 ?

    • @user-cd5qt7is2l
      @user-cd5qt7is2l  4 년 전

      이번 영상은 실수가 많네요. 죄송하네요. ㅜㅜ

    • @user-hc6je8oj7m
      @user-hc6je8oj7m 4 년 전

      실수보다 패왕님 영상이 훨씬 중요한걸요. 늘 잘보고 있습니다.

    • @seansong75
      @seansong75 4 년 전 +1

      백령도 입니다

  • @G_seektree
    @G_seektree 4 년 전 +6

    말레이연방과 싱가포르의 분리독립까지 다루는 영상은 많지만,
    그 뒤로 리콴유 정부의 주도아래 싱가포르가 아시아 GDP 1위국가로 성장하기까지의
    내용을 다룬 영상은 거의 보지 못했는데 오늘에서야 비로소 정리를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
    지리적인 이점을 활용한 영국의 통치과정을 거치면서 현재의 다민족국가로 탈바꿈하게 되면서
    중국한족출신 인구가 급증을 하게 된 것이 사실 모든 것의 시작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현재 리콴유의 아들이 정권을 승계받아 2대 연속으로 국가를 꾸려나가고 있다니 놀랐습니다.
    상당히 희한하고 보기드문 정치체제를 가지고 있는데도 여전히 국민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는 것도 신기한 일이네요.
    지금도 싱가포르라고 하면 거리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침을 뱉으면 어마어마한 벌금폭탄을 맞는다는 이미지가 강하죠 ㅎ

    • @campstars4391
      @campstars4391 4 년 전 +2

      리콴유 이후에 고촉통이 수상이었고 지금은 리콴유 아들, 리센륭이 총리로 어제까지 한국방문하다 귀국 했져 ! 아시아 최고의 나라이져. 경제적으로 number 1 in Asia.

    • @user-js5rq3bp8m
      @user-js5rq3bp8m 4 년 전

      아시아 gdp 1위 국가는 중국인데요?

    • @eohtae98
      @eohtae98 4 년 전

      @@user-js5rq3bp8m 1인당 gdp를 말하는것입니다!

    • @dennischoi1403
      @dennischoi1403 4 년 전 +3

      ㅎㅎ담배 한국보다 훨씬 자유롭게 피고요... 침뱉거나 담배 버리는거 한국에서도 엄밀히 말하면 벌금이지만 잡는 사람 없듯이 싱가포르도 비슷합니다. 싱가포르 정부가 법으로 때려 잡는 잘못된 이미지가 인터넷에 많이 퍼진거 같네요.

    • @user-js5rq3bp8m
      @user-js5rq3bp8m 4 년 전

      아시아 1인당 gdp 1위 국가는 카타르예요

  • @jhonnySonnny
    @jhonnySonnny 2 년 전 +2

    싱가폴에 10년 넘게 살고 있지만 사실 정치가 어떻든 언론 통제가 어떻든 관심 1도 없고 자유롭게 사는데 전혀 지장 없습니다 이건 한국도 마찬가지고 한국 살때도 정치에 관심 1도 없었고 지금 한국은 그냥 세금에 미친 나라던데?한국의 북한화 아님? 싱가폴은 돈많이 벌고 세금적게 내고 상속세/증여세없는게 천국임

  • @user-zr2vb9cn5d
    @user-zr2vb9cn5d 3 년 전

    첨령도?

  • @user-jm8sk9nh6p
    @user-jm8sk9nh6p 4 년 전 +3

    일당 독재 언론이 통재 국가에서..
    청렴 이라는것을.. 말할수 있을까

  • @youngranbaek1752
    @youngranbaek1752 2 년 전 +1

    싱가포르가 신의 은총이 내려졌다고 여겨지는게 그 바로옆의 나라 인도네시아는 환태평양화산지대로 화산과 지진 쓰나미가 잊을만하면 번갈아가면서 일어나는데, 그 모든 자연재해가 코딱지만한 싱가폴은 싸~~악 비껴져나간다는 점입니다. 심지어는 태풍과 거대한홍수도 없어요....

  • @firstfeellife
    @firstfeellife 2 년 전

    10:40 첨령도 아니고 청렴도

  • @wangchen6013
    @wangchen6013 4 년 전 +3

    정말 해박한 지식에 해설 잘 하세요 역사와 폐왕님은 진정한 전문가 입니다
    이제 사진을 본인 얼굴로 올려주세요 .나는 비디오 올린것 30개 인데 전부 보았어요

    • @aab4065
      @aab4065 3 년 전 +1

      왜 사진을 본인 얼굴로 올려야하죠? 올리든 말든 그건 상대방의 자유입니다. 불필요한 거 요구하지 마시죠
      그쪽도 멍멍이 사진이네ㅋ

  • @user-ks2he2sn4m
    @user-ks2he2sn4m 3 년 전

    그래서 물은 어디서 어떻게 구함???

  • @fikriyanto6549
    @fikriyanto6549 4 년 전 +3

    인도네시아.. 🇮🇩🇮🇩🇮🇩

  • @yhansookim7850
    @yhansookim7850 4 년 전 +1

    10:42 한국 청렴도 45위인데요.
    왠 4위?

    • @user-cd5qt7is2l
      @user-cd5qt7is2l  4 년 전

      다 적을순 없어서 대표적인 주요 국가들 몇개만 추린겁니다. ㅎㅎ

    • @user-ri73bdis88h7
      @user-ri73bdis88h7 4 년 전

      @@user-cd5qt7is2l 청렴도 [순위] 라는 표현보다는 부패지수나 청렴도 수치 정도의 표현을 쓰면 더 좋을거같네요

  • @yunhyejun
    @yunhyejun 3 년 전 +2

    싱가포르는 독립을 원한게 아니라 독립 당했죠

  • @user-zr3gf6le3v
    @user-zr3gf6le3v 4 년 전

    싱가포르역사

  • @butterbutters1
    @butterbutters1 3 년 전

    싱가포르인들 영국에 오히려 호감 가지고 있다함. 쿠웨이트 홍콩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처럼

  • @medusa3207
    @medusa3207 3 개월 전

    내용과 설명이몇프로 부족한것같아요 느낌이

  • @jp5500
    @jp5500 4 년 전 +7

    언론의 자유가 없는데 청렴도 순위는 믿응 수 있나요?? 싱가포르 옹호하는 사람들 보면 그래도 투표는 한다인데... 선거 방식이나 의회 구성 보시면 투표에 별 의미가 없다는걸 아시면서

    • @yhansookim7850
      @yhansookim7850 4 년 전 +3

      국제기구에서 객관적으로 보고 판단하는 겁니다.
      싱가폴에서 받은 자료가 아니고요.

    • @jp5500
      @jp5500 4 년 전 +1

      yhansoo Kim 아니 반 독재국가에서 어떻게 객관적인 자료를 구하나요?? un도 강제 수사권 같은거 없는데 그리고 우리나라 대통령 언론등등에서 많이들 인용하는 국제 투명성 기구의 국제 국가 청렴도 지수는 국민들이 느끼는 정도를 순위매긴거라 객관적인 수치가 아님. 국민들이 우리나라 부패했어 라고 비관적이면 청렴도 수치가 나쁨

    • @yhansookim7850
      @yhansookim7850 4 년 전 +2

      @@jp5500 ㅋㅋ 미치겟네.
      국제기구가 국민들 여론으로만 평가한다?
      대략적으로만 알아서 검색.
      세계10대기관 13종류 설문조사.
      어디에 국민이? ㅋ
      그래도 국제기구인데 주먹구구식으로 통계 발표 햇을거라고 생각한다는게...

    • @user-wr1fe2zz2b
      @user-wr1fe2zz2b 4 년 전

      @@jp5500 아좀 ㄷㅊ

    • @jp5500
      @jp5500 4 년 전 +1

      yhansoo Kim 싱가포르 국민인가 ? ㅋㅋㅋ 미칠정도까지야 ㅋㅋㅋ 그리고 국제 기구를 무슨 신격화 하는거도 아니고 걔네들이 어떻게 모든 국가 통계를 ?! 정부에서 통계 똑바로 안주고 숨기면 끝인데 ? 거기다가 싱가포르는 반독재국가인데? CPI 부패인식지수 의 P는 Perceptions이야 객관적인 지표가 아니라는 뜻~ 그리고 내가 위키 보고 위키에서 대중의 인식이라고 적어놓았길레 국민을 뜻하는줄알았는데 아니네 ㅋㅋㅋ 그래도 인식이 나쁘면 stereotypes 때문에 객관적으로 결과 안나옴. 국내 위키엔 없는데 영문판엔 전문가들의 부정적인 의견도 실려있음

  • @YJD23
    @YJD23 4 개월 전

    싱가폴 조아요

  • @user-ys8mo8ko2h
    @user-ys8mo8ko2h 3 년 전

    테마섹홀딩스가 그래서 싱가포르 거였군

  • @yongbinsong9676
    @yongbinsong9676 3 년 전

    미래가 밝다고 자신있게 말할수 있을까. 돈 많은 일당독재가 얼마나 오래갈거라 생각하는가.

  • @user-dg3nk1ec1h

    말레이반도끝에위치하며 영국의식민지였으며 1965년연방을탈퇴해 독립국가로 싱가포르 말레이반도의 작은 섬
    무역항으로위치 (따봉) 서울시 면적고작 다문화인구 Gdp아시아1위 엄격한 법치주의 장기독재정권 560만인구 4개언어쓰며. 싱가포르 밝은미래

  • @davidyu4850
    @davidyu4850 3 년 전 +2

    그래봤자... 도시국가의 한계는 분명히 있습니다. 인구가 애법 한국의 10지 1인 오백만이 넘고, 상공업 경제가 발달되었지만 땅과 자원의 한계는 분명 도시국가의 뼈저린 한계입니다. 앞으로 세계가 자원중심의 보호무역으로 전환하게 될때는 싱가포르의 부귀영화도 쇠락할 날이 머지 않았습니다.

    • @sooyeolkim6920
      @sooyeolkim6920 2 년 전 +1

      세계가 자원중심의 보호무역으로 전환을 왜 하죠? 자원중심의 보호무역으로 전환할때 무역 운송 금융 산업은 폭망하나요?? 도시국가의 한계를 넘어선지는 이미 오래인것 같고. 땅과 자원의 한계를 가진 인구 500~800만 선상의 싱가포르와 비슷한 (도시국가는 아니지만) 룩셈부르크 스위스 덴마크 핀란드 엄청 건재합니다. 도식국가의 한계가 있다고 싱가포르가 쇠락한다는 의견은 공감하기가 어렵네요.

    • @davidyu4850
      @davidyu4850 2 년 전

      @@sooyeolkim6920 님의 의견 답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분들의 다양한 고견이 있다는 것이 그리고 자유롭게 의사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새삼 좋다고 느낍니다.
      제가 위 댓글로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싱가포르가 독립했었던 모국인 말레이시아만을 생각해봐도 도시국가의 한계는 분명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먼저 수자원부터 말씀드리면 사실 말레이시아가 독하게 마음먹고, 싱가포르 인근 조호르의 상수원과 수자원을 차단시켜버리면 싱가포르는 큰 혼란에 휩싸일 것입니다.
      (바닷물을 식용수로 바꿔주는 생산설비를 싱가포르가 대량으로 갖추지 못했다는 전제하에)
      인구 400만이 도시국가 인구로 치부되지만 우리가 알다시피 사람이 3일만 물을 마시지 못해도 죽습니다. 그 더운 열대국가에서 씻고 먹는 용수가 제대로 공급이 되지 않으면 국가의 기능이 크게 마비될 것입니다.
      싱가포르가 해상교통으로 무역으로 말레이시아를 통하지 않고 공급받고 산다고하여도
      일단 물만 생각해보면 보통 문제가 아닙니다.
      그리고 세계기후변화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흉년으로 세계곡물파동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면 싱가포르는 인구 400만명이 먹고 살 식량을 자급자족할 수 없는 도시국가입니다.
      말레이시아는 식량 자급자족 가능한 토지가 있는 넓은 국가입니다.
      싱가포르가 봉쇄당하면 살 길은 말레이시아와 전쟁을 벌여서 영토를 다량 빼았던가, 아니면 도시국가로서 한계를 절감하고 쇠락하고, 망하는 길 외에는 없습니다.
      자유무역을 계속 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세계는 갈수록 보호무역하고, 자원을 무기로 삼는 고립주의, 편을 모아 뭉치는 끼리끼리 현상이 강화될 것으로 저는 예측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전망은 4차산업혁명이 대두되겠지만, 이전까지의 왕성한 자유보호무역은 어려울 것으로 봅니다.
      시진핑 중공이 하는 짓을 봐도 더 제가 예측하는 상황으로 갈 것이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 @leesanghong80
    @leesanghong80 4 년 전

    191127

  • @beautys4009
    @beautys4009 년 전 +1

    싱가폴음 독립 한게 아니라 , 독립 당햇습니다. 너무 수박 겉핣기 네요 ~

  • @uonpargpark2395
    @uonpargpark2395 3 년 전

    코) 싱가포르 어느도시

  • @kwanghyunoh7726
    @kwanghyunoh7726 4 년 전 +1

    기본이 확실한 나라

  • @kanghyunyoo6690
    @kanghyunyoo6690 4 년 전

    pc국가

  • @specialtubeteam2640

    형이 볼땐 싱가포르가 세습독재인것같아?
    뭐가 뭔지 모르겠어 ㅠㅠ

    • @user-cd5qt7is2l
      @user-cd5qt7is2l  4 년 전

      저도 잘 모르는데요. 인민행동당 말고는 야당들이 세력이 넘 약하데요...

    • @specialtubeteam2640
      @specialtubeteam2640 4 년 전

      @@user-cd5qt7is2l 우선 그래도 다른 당들이 있긴하네여 ㅠㅠ

    • @jhh8668
      @jhh8668 4 년 전

      @@specialtubeteam2640 그렇게따지면 북한중국도 공산당말고다른당이 있긴함

  • @losangels6893
    @losangels6893 4 년 전 +3

    태형이라는 채찍형을 아직도 실행 하는 나라입니다.

  • @bggb7109
    @bggb7109 4 년 전

    청렴도 로 고쳐주셔야;;;;

  • @user-cx5tg9xj2s
    @user-cx5tg9xj2s 3 년 전

    북한이 저랬어야 했는데

  • @user-wk3lr5ru9t
    @user-wk3lr5ru9t 2 년 전

    대한민국 첨령도 순위가 4위??

  • @auskoboss2
    @auskoboss2 3 년 전 +1

    하고오오 ㅡ
    느으은 ㅡ
    하지마아안 ㅡ
    참듣기 실은 액센트를 쓰네 ㅡ
    나쁜 버릇 ㅣㅣㅣㅣ

    • @rvse797
      @rvse797 3 년 전 +1

      듣기 싫으면 듣지 마ㅡㅡㅡ

  • @user-cc5ev5ot4z

    영국은 안끼는데가 없노

  • @user-dn1qw9xp9x
    @user-dn1qw9xp9x 3 년 전

    싱가포르를 국가라고 보기에는 다소 모순이 있는게........ 인구나 GNP나 규모나 군대의 보유 여부등..

  • @ohhappyday4868
    @ohhappyday4868 2 년 전

    그냥 잘사는 북한이다. 잘살면 합리화되는 것이다. 언론통제, 1당 독재 이것만 보아도 정권이 무너지면 비리는 산더미로 나오게된다.

  • @jaya2914
    @jaya2914 4 년 전

    싱가폴을 모르시는 분이네요.
    레플즈경 부터 리꽌유 총리까지 너무 교과서 적으로 다루고 있네요.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이런 내용은 그저 교과서책 에나 나오는 얘기죠.
    다른건 몰라도 레플즈부터 다시 재조명 되어야 하고 리콴유 총리가 싱가폴 총리가 되기까지의 설명은 다수 잘못 되어 있어요

  • @mseiksby4541
    @mseiksby4541 3 년 전 +1

    자유무역으로 먹고사는 싱가폴이라... 코로나 때문에 힘들 것 같다. 물론 한국이 할 말은 못 되지만.

  • @user-zn3pw8ih9l
    @user-zn3pw8ih9l 3 년 전

    Believe Jesus Christ. Be repent. Heaven and hell exist.

  • @kwangyeolpak2157

    아버지 와 아들이 50년을 통치하고 자유가 없는데도 민주국가 맞나?

  • @Jun73a
    @Jun73a 3 년 전 +1

    싱가포르는 동남아같지 않음

    • @user-op6ee1nf4g
      @user-op6ee1nf4g 2 년 전

      마치 일본이 도아시아 같지 않은것 같이

  • @dugwons40
    @dugwons40 7 개월 전

    거기가지입니다. 강대국 조건: 1, 인구: 1억 이상이어야. < 은?, 2, 1억 이상이 살아 갈만한 영토, , 은? 울은 죽어라 노력해야합니다. 해외에서,

  • @IiiIiIIIiiiiiIiIII-nh9zx

    한국이었다면 리콴유 덕분이 아니라 누가 했어도 저렇게 경제 발전을 했을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 @lolololljeong5527
      @lolololljeong5527 4 년 전

      유정의 박정희 아니여도 잘살겁니다

    • @IiiIiIIIiiiiiIiIII-nh9zx
      @IiiIiIIIiiiiiIiIII-nh9zx 4 년 전

      @@lolololljeong5527 이렇게 말한다니까 ㅋㅋ 필리핀 베트남 미얀마 기타 등등은 왜 그렇게 살고 있는데?

    • @user-ou3uc4pb6f
      @user-ou3uc4pb6f 2 년 전

      그 당시 때 전국에 논 깔고 나눠 먹고 살자는 ㅅㄲ들 ㅈㄴ 많았음. 발전의 스타크를 끊은 박정희 전두환 역할이 확실히 컸음. 보수 ㅅㄲ들은 김대중 업적 폄하 안하는데 좌파들은 좀 다른 거 같음. 물론 김대중이 공도 크지만 과도 끝없는 사람이기도함.

  • @user-ge7sd2lb2q
    @user-ge7sd2lb2q 4 년 전 +1

    어디 산다고 잘 안다면 한국사는 사람은 한국에 대해 잘 아나요? 맛집은 잘알겠죠. 정치.사회는 전문가가 아니면 아는척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오히려 밖에 있는 사람이 객관적으로 잘 볼수가 있지요.

  • @user-jc8lg9xm7k
    @user-jc8lg9xm7k 3 년 전 +3

    대만.싱가포르 다 중국인들이네 결론은!

  • @hyemin555
    @hyemin555 4 년 전

    어딜가나 유럽인들이............ 후.......... 아쥬 전세계를 헤집고 다녔구만.......
    그래도 무차별하게 학살했던 일본보다는 나음 -_-

    • @user-ri73bdis88h7
      @user-ri73bdis88h7 3 년 전

      유럽인들도 똑같이 학살했음

    • @aab4065
      @aab4065 3 년 전

      유럽도 더 하면 더 했지 더 못 하진 않았어요
      아니 유럽은 17세기부터 그랬어요.
      원주민 학살, 흑인 노예제도 보시고도 일본보다는 낫다고 말씀 하시는건지..
      전 유럽이 너무 싫어요

  • @violentrevo
    @violentrevo 2 년 전

    다민족 국가인척 하지만 중국의 식민지 같은 곳

  • @user-kx5bc1ge1x
    @user-kx5bc1ge1x 4 년 전 +6

    그냥 잘사는 북한.

    • @user-kx5bc1ge1x
      @user-kx5bc1ge1x 4 년 전 +1

      @@paulkim5719 북한 3대 세습, 싱가폴 2대 세습 됐지? 뭐 사상 타령들이여.

  • @user-ri73bdis88h7
    @user-ri73bdis88h7 4 년 전

    결함있는 민주주의 국가라는 평가는 미국도 한국도 그렇게 받는걸 생각하면 싱가폴이 얼마나 민주적인 국가인지 짐작이 가네요

  • @hyunmiw9644
    @hyunmiw9644 4 년 전 +1

    독재도 다 같은 독재가 아니더이다. 1년반 살아본 결과 개인적으로 사람 살기에 한국보다 났다.

  • @user-wh8hw9nd1g
    @user-wh8hw9nd1g 4 년 전 +12

    싱가포르의 박정희군요 대단합니다

    • @mmalswnsdkqk4883
      @mmalswnsdkqk4883 4 년 전

      김세연 박정희 진화버전. 박정희가 나라를 살렸다면 리콴유는 살리는 걸로 모자라 세계적 부자가 됨.

    • @user-vf2zi9to4f
      @user-vf2zi9to4f 4 년 전 +2

      @@mmalswnsdkqk4883 박정희전대통령은 세계최빈국의 가난을 벗고 선진국으로 갈 수 있는 기초를 만들었죠

    • @pride__pink
      @pride__pink 4 년 전

      @@user-vf2zi9to4f 우리나라 박정희 없었으면 사람꼬라지도 아니였음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들 많죠

    • @xmadhkd
      @xmadhkd 3 년 전

      박정히는 세계적으로 양아치로 분류된 야비한 독재자지요 ...노동자,농민의 피와땀으로 이루어진 이땅입니다 성찰하시길 ()

    • @user-dl3fn5ed9f
      @user-dl3fn5ed9f 3 년 전

      @@xmadhkd 음 그게 박정희의 양면성이죠... 독제 당연나쁘죠.. 하지만 여러 정책중 성공한 정책과 업적도 있어서 사람들이 좋게보고 나쁘게 보는 시각도 틀리죠... 님 박정희 말대로 독제자 맞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