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감정이 없니..? MBTI 상황별 반응 | 연고티비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4. 28.
  • ▶ 연고티비 구독하기 bit.ly/yonkotv
    "나 우울해서 화분 샀어.."
    1) 헉 무슨 일 있어?ㅠㅠ 왜 우울해ㅠㅠㅠ
    2) 화분을 왜 사?
    여러분의 선택은..?!
    그동안 댓글로 요청이 아~주 많았던 MBTI, 드디어 해봤습니다!
    과연 연고티비 멤버들의 MBTI는..?!
    #mbti #mbti반응 #성격유형검사 #mbti유형 #mbti궁합 #mbti공감 #enfp #entj #infj #infp
    ─────────────────────
    구독자분들의 좋아요와 댓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연고티비 공부법'은?
    ◼️ 각종 공부법, 슬럼프 극복과 동기부여 등 전반적인 학교 생활 팁,
    수시 꿀팁, 정시 꿀팁, 대학 기본 상식에 대한 정보로 크게 5장으로 구성.
    ◼️ 정가 15,000원
    ◼️ 전국 주요 서점에서 오프라인 구매 가능
    ◼️ 온라인 주요 서점에서 구매 시 메모패드 증정! (선택 시 증정, 포인트 차감)
    -YES24: bit.ly/YKTV_YS24
    -교보문고: bit.ly/YKTV_KBB
    -알라딘: bit.ly/YKTV_ALD
    -인터파크: bit.ly/YKTV_INT
    수험생을 위한 입시덕후에 놀러오세요!
    ▶ 입시덕후 bit.ly/Ipsiduck
    학생들을 위한 유니브클래스에 놀러오세요!
    ▶ 유니브클래스 bit.ly/Younivclass
    이제 학생들도 주식을 한다!?
    ▶ 고등개미 구독하기 bit.ly/Go_Ant
    연고티비 멤버들과 이야기하고 싶다면?
    ▶ 팬카페 유니버씨티로 이동하기 bit.ly/cafe_yonkotv
    연고티비는?
    ▶ 연세대, 고려대 학생들이 만드는 가치있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채널입니다! 중학생, 고등학생, 수험생들을 위해 교육·입시와 관련된 영상은 물론이고, 여러 가지 재미있는 대학생활을 담은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어요 :)
    연고티비 팀원
    ▶ CP : 이즈
    ▶️ PD : 챔, 부기, 쩡, 도리
    ▶ 크리에이터 : 뇽, 다부, 하나, 후니, 두니, 탁이
    인스타그램 (Instagram)
    : 연고티비의 일상과 비하인드를 보실 수 있어요!
    ▶ @yonkotv
    ▶ / yonkotv
    광고/협업 문의는?
    ▶ contact+yonkotv@youniv.video
    ▶ 개인적인 공부, 진로 질문은 해당 메일로는 답변드리지 않습니다!

    ⓒ YOUNIV. Corp ALL RIGHTS RESERVED

    모든 영상의 저작권은 ㈜유니브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엄격히 금지합니다.

댓글 • 9K

  • @user-vr4uo7fz4r
    @user-vr4uo7fz4r 3 년 전 +12745

    교통사고났다고 말하는 이유
    F- 위로좀ㅜㅜㅜ
    T-그냥 알아두라고

    • @user-dn9mn8cq6o
      @user-dn9mn8cq6o 3 년 전 +658

      이거 ㄹㅇ인데 댓글이 없네ㅠㅜㅠㅜ

    • @SEE_FAR__
      @SEE_FAR__ 3 년 전 +1178

      ㅇㅈㅋㅋㄱㅋㄲㅋㅋㅋㅋ 사실 전달이 목표지ㅋㅋㅋㅋㅋ

    • @user-qv5qd8dg6i
      @user-qv5qd8dg6i 3 년 전 +63

      ㄹㅇㅋㅋ

    • @MolKaNan
      @MolKaNan 3 년 전 +531

      난 교통사고 나면 신기해서 애들한테 얘들아 나 교통사고당했어!!이럴듯..ㅋㅋㅋ

    • @kkkpooosarangdan
      @kkkpooosarangdan 3 년 전 +1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ㅇㄱㄹㅇ

  • @mintflavormint
    @mintflavormint 4 년 전 +8033

    T들 다 사회화돼서 F인것 처럼 살고 있잖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리액션 해주다가 애들 반응보고 이거 아닌가...? 하는것 까지 개똑같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bk7wl2cj7j
      @user-bk7wl2cj7j 3 년 전 +180

      진짜 제방에 cctv설치하고 분석해서 저랑 똑같이 해놓은것 같은 느낌..?

    • @mil03224
      @mil03224 3 년 전 +271

      저요.. 진심ㅋㅋㅋㅋㅋ 특히 같은 여자인친구들 한테 욕 개많이먹곸ㅋㅋ f인척하는 t

    • @mil03224
      @mil03224 3 년 전 +179

      남친이 f고 제가 t라 어떻게든 f처럼 달래주려다가 실패하면 ‘어 이게 아닌가..? 대체 어떻게해야하지..?’

    • @nathanhyunwoosong9931
      @nathanhyunwoosong9931 3 년 전 +357

      후.. 사회화되서 친구들 한테 조심해서 말하지만 f들이 저러는거 보면 한심하고 존나 기분 안좋음 거기다 f들끼리 공감해주면서 나만 존나 감정 없는 사람만드는것도 빡침ㅎㅎㅎㅎㅎ 난 당연히 상대방 생각해서 요점을 알려주고 해결하게 해주려는 건데 그걸로 상처받는거 보면 진짜 개빡...; 사리분별 못한다는 생각이 항상 든다ㅎㅎㅎㅎㅎ 영상보니 다시 화가 치미네 ㅎㅎㅎㅎ

    • @user-es6hl8ub7c
      @user-es6hl8ub7c 3 년 전 +3

      ㅋㅋㅋㅋㅋㅋ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my7mb9ct9j
    @user-my7mb9ct9j 3 년 전 +7103

    T가 해결책을 주고 F가 공감이라면
    서로 귀찮을때에는 그 반대가됨ㅋㅋㅋㅋ
    T는 해결책 찾기가 귀찮으니까 공감만해주고
    F는 공감하기가 귀찮으니까 해결책 찾아주고
    ㅋㅋㅋㅋㅋ먼가 매우 신기함..

    • @user-do5th8lh9c
      @user-do5th8lh9c 3 년 전 +160

      ㅋㄹㅋㄹㅋㄹㅋ 이거 대박이다

    • @SeraRia3705
      @SeraRia3705 3 년 전 +30

      ㄹㅇㅋㅋ

    • @sindorim_
      @sindorim_ 3 년 전 +1265

      배아파...
      귀찮은 T : 안타깝네
      귀찮은 F : 똥 싸

    • @user-sq9zc6zw9l
      @user-sq9zc6zw9l 3 년 전 +90

      @@sindorim_ 아 ㄹㅇㅋㅋㅋㅋㅋㅋㅋ케

    • @user-yu8bs1wh8h
      @user-yu8bs1wh8h 3 년 전 +82

      해결책 찾아주려면 당연히 팩트가 기반으로 깔려있는 조언을 알려줘야 하니까 귀찮을때는 공감만 해주고 얘가 정말 걱정 된다 조언 해줘야겠다 싶으면 해결책을 세세하게 말해준

  • @potatt_cucubb
    @potatt_cucubb 3 년 전 +5807

    F: 어떡해ㅠㅠㅠㅠ 나 응급실 왔어ㅠㅠㅠ
    T: ㅋㅋㅋㅋ야 나 응급실 왔음ㅋㅋㅋㅋㅋㅋㅋ

    • @nerte_653
      @nerte_653 3 년 전 +645

      딱 그거네ㅋㅋ T인간들 공감된다

    • @user-bv9dg8nx3j
      @user-bv9dg8nx3j 3 년 전 +429

      어? 나 분명 f인데..?

    • @kakajka834
      @kakajka834 3 년 전 +14

      ㅇㄱㄹㅇ

    • @user-zh3ip6xr1b
      @user-zh3ip6xr1b 3 년 전 +66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ㄹㅇ 그냥 내가 병원에 있는 것도 웃기고 이 상황을 전달하는것도 웃김

    • @user-pd1pr5ql4n
      @user-pd1pr5ql4n 3 년 전 +280

      ㅋㅋㅋㅋㅋㅋ그냥 내가 응급실 온게 신기하고 웃김ㅋㅋㅋㅋㅋ

  • @user-lx9qu4hv9u
    @user-lx9qu4hv9u 4 년 전 +21663

    솔직히 1도 공감 안되는데 친구 상처받을까봐 연기로 반응해주는 t모여라

    • @ajxnsiwndow
      @ajxnsiwndow 3 년 전 +618

      여기있습니다

    • @user-sx6jt3di1b
      @user-sx6jt3di1b 3 년 전 +201

      저여!!!

    • @user-iv5es4yk3l
      @user-iv5es4yk3l 3 년 전 +862

      그냥 아무 생각 없이 헐 어떡해 근데~~~~ ㅎㅎㅎ

    • @3u89
      @3u89 3 년 전 +159

      맞아요 ㅠㅠ 상처받을까 봐...

    • @user-wb7um9yh4l
      @user-wb7um9yh4l 3 년 전 +178

      쌉인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굳이 어떡해어ㄸ렇ㄹ해!!!! 이러면서까지 리액션 안해도 마음속으론 거의 다 공감하고있음

  • @mil03224
    @mil03224 3 년 전 +18735

    T인데 남색안경남님이 좀 필터없이 말하는 경향이 있기는 한데 저게 100% T의 속마음입니다.. 당신들이 ‘내가 만나본 T는 저정도는 아니었는데?’ 라고 생각하는 것은 주변에서 욕을 하도 처먹어서 사회화된 T를 만났기 때문입니다..

    • @user-if3lx5vs8y
      @user-if3lx5vs8y 3 년 전 +1296

      ㅋㅋㅋㅋㅋㅋㅋㅋㅌㅋㅋㅋㅋㅋㅋ

    • @user-ym9eq7iv7h
      @user-ym9eq7iv7h 3 년 전 +844

      ㄹㅇㅋㅋ

    • @user-mc2hs1rr7n
      @user-mc2hs1rr7n 3 년 전 +2330

      남색 안경남은 연고티비의 귀여운 공대생 탁이랍니다★

    • @user-ry7qu7xe6w
      @user-ry7qu7xe6w 3 년 전 +1983

      istj 인데 백퍼 공감하고 갑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사회화된 t라 속마음과 겉모양이 완전 다름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친구들이랑 말할때 공감보다는 머랄까...사회화된 알고리즘으로 대화하는 기분이랄까...머튼 그렇네염 근데 속으로는 찐 남색 안경남처럼 생각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 @user-sj4lv2bo1x
      @user-sj4lv2bo1x 3 년 전 +853

      ㅇㅈ합니다 머핀 만들었을때 1번처럼 누군가가 말해주면 가식적이라고 조금 생각들고 난 맛이 어떤지 물어봤는데 맛에 대해 솔직히 말 안해주면 발전도 없고 짜증날 듯 해요

  • @user-kj5zb5se4l
    @user-kj5zb5se4l 3 년 전 +3225

    1:56 이건 엠비티아이랑 상관이 없다..
    1. 시험 망친놈
    2. 시험 잘본놈

    • @user.jihyeon
      @user.jihyeon 3 년 전 +20

      ㄱㅇㄱ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hb2hd9io9z
      @user-hb2hd9io9z 3 년 전 +7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ㅇㄱㄹㅇ

    • @I_LIKE_Y0U
      @I_LIKE_Y0U 3 년 전 +1

      ㄹㅇ ㅋㅋㅋ

    • @user-dl8hu8xv3n
      @user-dl8hu8xv3n 3 년 전 +90

      노우노우 1. 시험 만점급 2. 시험 잘본놈

    • @user-tr7qu7lc6f
      @user-tr7qu7lc6f 3 년 전 +11

      ㄹㅇ... T인데 난 그냥 무미건조하게 "나도" 하고 끝낼 것 같은데

  • @user-qq4kj4vv6c
    @user-qq4kj4vv6c 3 년 전 +3552

    T의 애정은 질문공세임,,,관심없는 사이면 질문이고 위로고 나발이고 어쩌라고 나한테 찡얼거리지라는 마음뿐 ㅎㅎㅎ

    • @user-iv6or4kf3q
      @user-iv6or4kf3q 3 년 전 +154

      엌ㅋㅋㅋㅋ 질문을 너무 하길래 나한테 취조하는거냐구 싸운적 있어요.ㅋㅋㅋ 걍 말한마디 했는데 질문을 계속 연달아서하길래 나한테 왜저래 슈발? 이생각들었었는뎁ㅋㅋ 나중에 대화해보니 관심의 표현이라며..ㅋㅋ

    • @Seoha165
      @Seoha165 3 년 전 +7

      님 내가 그러는거 어케암???

    • @jinjin0505
      @jinjin0505 3 년 전 +80

      나도 친해지고 싶은 애함테 질문 오지게 하다가 집에 와서 다시 생각해보니까 ㄹㅇ 취조하듯이 질문만 한게 생각나서 그 아후로 입을 다물었습니다

    • @eustress7428
      @eustress7428 3 년 전 +134

      그 집요한 기자 느낌이 들면 님을 엄청 좋아하는 T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Fallasleeeep
      @Fallasleeeep 2 년 전 +18

      @@eustress7428 집요한 기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찰떡이네

  • @myeonghyunshin523
    @myeonghyunshin523 3 년 전 +5908

    T들이 슬플때: 사기당할때, 돈 잃었을때, 성공 못했을때

    • @pilgrim8018
      @pilgrim8018 3 년 전 +226

      그건 다 슬프지 않나여?;;;

    • @sanahn9117
      @sanahn9117 3 년 전 +1008

      f들이 슬플때 : 외로울때, 위로받지못할때, 공감 및 호응받지 못할때
      t들이 슬플 때는 ㄹㅇ ㅋㅋㅋ관계적인 부분보다 물질적인 부분이 더큼 ㅋㅋ

    • @user-ox8ms5vd1k
      @user-ox8ms5vd1k 3 년 전 +41

      그것은 슬플때가 아니라 화날때 같네욬ㅋㅋ!^!

    • @user-rj6dy8sf9m
      @user-rj6dy8sf9m 3 년 전 +7

      @@sanahn9117 ㄹㅇ인듯

    • @nuyeahc631
      @nuyeahc631 3 년 전 +20

      나다.. 배그에서 랜덤 보급 돌렸는데 쓰레기 티 한 장 나오면 진짜 열불 남 그리고 카트하다가 성공 못하면 진짜.. 여까지 할게

  • @user-vb4vy7fn6t
    @user-vb4vy7fn6t 4 년 전 +3252

    ㅋㄱㅋㄱㅋㄱㄱㅋ"아니아니 생각을 해봐" 완전 T 말투 ㅋㄱㅋㄱㅋㄱㅋㄱㅋㄱㄱㅋ 개공감ㄲㅋㄱㅋㅋㅋㅋㅋㅋ

    • @Insun0222
      @Insun0222 3 년 전 +272

      개욱겨 맨날 아니 생각해봐 이해됏어???

    • @twominute1302
      @twominute1302 3 년 전 +79

      생각해봐랑 이해됐어, 유남쌩? 내가 항상 씀ㅋㅋㅋㅋ

    • @user-cg7bd7he2f
      @user-cg7bd7he2f 3 년 전 +60

      맨날 처음시작하는말 아니

    • @user-kt4xl9xo2z
      @user-kt4xl9xo2z 3 년 전 +6

      존나ㅋㅋㄱㅋㄱㅋㄱㅋㄱㅋㄲ 내말투 누가 적어놓은줄

    • @dann4636
      @dann4636 3 년 전 +27

      아 나잖아 ㅋ ㅋㅋㅋㅋㅋㅌㅌㅌㅌㅌㅌㅌㅌㅌㅋㅌㅌㅌㅌㅌㅊㅌㅌㅌㅊㅌ 아니! 생각을 해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pn2sn7xp4q
    @user-pn2sn7xp4q 3 년 전 +6148

    Q. 차사고 났는데 "보험은 들었어?"
    이거는 T의 입장에서 말하면
    '니가 몸에 딱히 이상이 없으니까 나한테 전화를 했겠지'라는 게 무의식적으로 깔려있음. 보통 사고나서 다치면 바로 병원을 갈 거 아님.

    • @user-sp3fb4ur8e
      @user-sp3fb4ur8e 3 년 전 +263

      맞아요...

    • @user-dc3ew1rh7h
      @user-dc3ew1rh7h 3 년 전 +801

      맞아요ㅠㅠㅠ 어느정도 상황정리도 됐고 크게 다친 게 아니니깐 전화했겠지...라고 생각이 들어서 보험 얘기 하는건데 이걸 서운하다고 하니 조금 이해가 안 가긴 해요

    • @user-tg7zi5tx3f
      @user-tg7zi5tx3f 3 년 전 +495

      병원에서 전화가 걸려와야 그때와서 '많이 다쳤나 보다'라는 생각이 듦

    • @user-jl2gk8ru9o
      @user-jl2gk8ru9o 3 년 전 +46

      맞음 이거지

    • @Hello_y
      @Hello_y 3 년 전 +39

      ㄹㅇ 이거..

  • @user-rd7tf7gh4w
    @user-rd7tf7gh4w 3 년 전 +1991

    t를 사이코처럼 포장하고 밈으로 쓰는 거 너무 싫음 ㅋㅋ t가 공감을 못하는게 아님 감정적 공감을 하려면 구체적 상황이 필요한거지...남 말에 공감 1도 못하고 갑분싸만 만드는건 사회성 없는 거고 ㅋㅌ

    • @smini7672
      @smini7672 3 년 전 +128

      ㅇㅈ t는 무슨 다 싸이코급 공감능력 장애로 묘사하네 ㅋㅋ

    • @user-ur4fe4vs2p
      @user-ur4fe4vs2p 3 년 전 +1

      그니까 ...

    • @user-qf2yy5qn6n
      @user-qf2yy5qn6n 2 년 전 +229

      F는 항상 현실 구분 못하고 감정적이게만 생각하는 찌질이 울보급으로 만들어 놓음

    • @user-ur4fe4vs2p
      @user-ur4fe4vs2p 2 년 전 +1

      @@user-qf2yy5qn6n 그니까ㅋㅋㅋㅋ

    • @user-nf2bf2km2h
      @user-nf2bf2km2h 2 년 전 +100

      @@user-qf2yy5qn6n 아니...ENFP랑 ENTP는 별로 차이도 안나는데 왜 엔프피는 완전 귀엽고 좋아해주면서 왜 엔팁은 공감능력장애 싸이코로 만드냐고!!!!!!왜!!!!!!나도!!!!!!귀여운데!!!!!!!!!!!!!

  • @user-wy8ui3mt5f
    @user-wy8ui3mt5f 3 년 전 +5770

    T랑 T가 1번 상황 놓이면
    야 고맙다 근데 이거 너무 단 거 같음
    ㅇㅇ 나도 그생각함 담엔 설탕양을 좀 줄이려고
    이런식의 대화만 함

    • @user-il7xo2in3l
      @user-il7xo2in3l 3 년 전 +489

      ㅇㄱㄹㅇ

    • @user-xo5bs4pd2q
      @user-xo5bs4pd2q 3 년 전 +729

      그걸 보면서 쟤네 되게 귀엽다 하는 F ㅋㅋㄹㅇ

    • @user-df5ys2de3h
      @user-df5ys2de3h 3 년 전 +542

      잇팁인데
      와 진짜 속시원하고 뻥 뚫리는 대화네요..
      주변에 f친구들이 다수였어서
      그런 상황에 내 생각 그대로 말하면 오히려 이상하게 생각할까봐 입 꾹 닫고 다른말만한경험 다수

    • @user-nw9vk9lo8s
      @user-nw9vk9lo8s 3 년 전 +28

      ㅋㅋㅋㅋㅋ진짜 쌉인정

    • @user-sm3fy9rb1g
      @user-sm3fy9rb1g 3 년 전 +349

      ㄹㅇ 전혀 화날 건덕지 조차 없음.. 개인의 기호를 존중 하니까 ..아 그냥 저 친구는 덜 달게 먹구나 이생각만 할듯 ; ㅋㅋㅋㅋ

  • @user-qv5qd8dg6i
    @user-qv5qd8dg6i 3 년 전 +3923

    F:'피곤해서' 드라이 샴푸 했어...
    T:피곤해서 '드라이 샴푸' 했어...

    • @user-nb6he3cc2k
      @user-nb6he3cc2k 3 년 전 +397

      그시간이면 진짜 머리 감는게 낫지않나....

    • @seolak03
      @seolak03 3 년 전 +146

      애초에 피곤하면 약속 파토냄

    • @user-et3sy4ec5f
      @user-et3sy4ec5f 3 년 전 +105

      피곤한거를 알리고 싶었으면 피곤한이유와 함께 피곤하다고 했겠지 드라이샴푸에 초점을 줘서 드라이샴푸한거랑 그 이유인 피곤하다라는걸 말한느거 아닌가요??

    • @istp_a
      @istp_a 3 년 전 +70

      @@user-et3sy4ec5f F는 감정이랑 이유를 중시하지 결과는 거의 안 봄 그냥 피곤해서 씻었다는 얘기임

    • @user-et3sy4ec5f
      @user-et3sy4ec5f 3 년 전 +1

      @@istp_a 음....저는 잘 모르겠네요

  • @tetsuyabatten6936
    @tetsuyabatten6936 3 년 전 +1039

    3:10 에서 T들이 보험금 들었니? 라고 물어보는 이유는
    전화 걸려온 시점에서 살아는 있구나 다행이네 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다음인 보험 들었니? 라고 물어보는 겁니다

    • @dawn00100
      @dawn00100 3 년 전 +4

      @@darkline9868 이거지

    • @mM-ep8mi
      @mM-ep8mi 3 년 전 +77

      ㅇㅈ 진짜 아프면 전화도 못 걸지

    • @MAD_BBOBBI
      @MAD_BBOBBI 3 년 전 +45

      사고가났는데 전화를 했다는 선에서 다행이다라는 생각이들고 , 애초에(난) 보험애기도 위로처럼 들림

    • @user-qt8rf9mm9f
      @user-qt8rf9mm9f 3 년 전 +5

      @@darkline9868 어케 알았지 ㅋㅋㅋㅋㅋ 뭐만 하면 안죽어 이러고 누가 문자를 심각하게 보냈는데 막 걱정하는 주변 사람들과 달리 죽진 않겠지 이러고 있음

    • @user-gr8mk7ye4n
      @user-gr8mk7ye4n 2 년 전 +17

      아픈건 의사한테 가서 얘기하라고 아 ㅋㅋ

  • @user-yz9bf4fq4x
    @user-yz9bf4fq4x 3 년 전 +805

    2:28 T인데 드라이 샴푸도 눈에 안들어옴 그냥 아 그래? 하고 넘김.. ㄹㅇ 아 그렇구나임

    • @user-fs6sb9yh7f
      @user-fs6sb9yh7f 3 년 전 +94

      옼ㄱㅋㄱㅋㄱㅋㄱㅋ나도 t임 ㅋㅋ
      그래서 아 그렇구나, 그래?는 없나 생각함ㅋㅋ

    • @caramelchococon
      @caramelchococon 3 년 전 +7

      t 는 좋아하는사람한텐 질문 많다던데.. 좋아하는 사람이라도 아 그렇구나 끝이예여?ㅠㅠ

    • @user-kr4th3vk1v
      @user-kr4th3vk1v 3 년 전 +60

      @@caramelchococon 좋아하는 사람이면 얘기가 달라지죠ㅋㅋㅋㅋ 저라면 질문 개많이 할 듯요. 딴건 시큰둥해도 좋아하는 관심사에는 되게 말 많아지는 편이라..(본인istp)

    • @MeowAngrycat
      @MeowAngrycat 3 년 전 +5

      ISFJ: ?? 왜 피곤해..??

    • @user-yu8bs1wh8h
      @user-yu8bs1wh8h 3 년 전 +27

      ㅋㅋㅋㅋㅋㅋ ㅇㄱㄹㅇ 나도 처음 이 문장 봤을때 “어쩌라고...?” 이 생각 제일 먼저 듦

  • @user-wr8hs4vp2e
    @user-wr8hs4vp2e 3 년 전 +7424

    친한 친구라면 t답 할 수 있는데 안친한 친구한테는 f답함

  • @su_unny5791
    @su_unny5791 3 년 전 +3202

    F랑 T가 싸울때 T의 말버릇: 아니 생각을해봐, 아니 그래서 ~냐고

    • @mamxyy
      @mamxyy 3 년 전 +185

      공감박고갑니다ㅋㅋ 아니근데

    • @imissyou_o
      @imissyou_o 3 년 전 +60

      미친 소름 돋아

    • @user-eu8cm8zb4t
      @user-eu8cm8zb4t 3 년 전 +376

      아 저 T 나왔는데 댓글 보고 진짜 빵터졌어요ㅋㅋㄱㄲㅋㅋㅋ 싸울때 무조건 아니부터 시작하고 자꾸 상대가 주저리주저리 말늘어놓으면 듣기싫어서 그래서 하고싶은 말이 뭐냐고 따지거나 그러니까 니말은 이거지?하고 정리해버림ㅋㅋㅋㅋㅋ

    • @user-zg6ve8bp9i
      @user-zg6ve8bp9i 3 년 전 +1

      쌉인정ㅋㅋㅋㅋㅋㅋ

    • @user-ko4gk3zp8f
      @user-ko4gk3zp8f 3 년 전 +5

      @@user-eu8cm8zb4t ㅇㅈ진짜 똑같음

  • @hy8835
    @hy8835 3 년 전 +2163

    1:48
    탁이님 개웃김ㅋㅋㅋㅋㅋㅋ 인스타 스토리에서 머핀 만드시는 영상에서 같이 만드시는 분이 "괜찮아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야" 이랬는데 탁이님이 "뭔소리야 실패는 실패지" 이러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et6jq2wp3x
      @user-et6jq2wp3x 3 년 전 +223

      와 저 분 진짜 뼛속까지 t..

    • @fpin230
      @fpin230 3 년 전 +38

      이 댓글 쓰시는 님도 T신가봄

    • @user-xq2zl4ly8j
      @user-xq2zl4ly8j 3 년 전 +85

      시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천생 T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제일 좋아하는유형임 유쾌하면서 도움되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shley8475
      @ashley8475 3 년 전 +30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 라는 말은 실패한 사람을 위로해주는 말에 불과하다

    • @user-ev6uu2ts1x
      @user-ev6uu2ts1x 2 년 전 +4

      그럼 첫트만에 성공하면 엄마가 없는거임...?

  • @shutupdraco
    @shutupdraco 3 년 전 +366

    F인데 T랑 대화할때 ㄹㅇ 벽이랑 대화하는 느낌 ,,,,,, 공감하는척 말해줘도 f들이 하는 공감이랑 t들이 해주는 공감이랑은 확실히 다름 ㅜㅜㅜ 듣는사람도 느낌

    • @hg-iw4mj
      @hg-iw4mj 3 년 전 +4

      ㄹㅇ

    • @user-xq2zl4ly8j
      @user-xq2zl4ly8j 3 년 전 +3

      ㄹㅇ ㅋㅋ

    • @user-ng7zt3lj6d
      @user-ng7zt3lj6d 3 년 전 +42

      ㄹㅇㅋㅋㅋㅋ f들이랑 대화하면 진짜 리액션 찰지면서 그 다음얘기 (안궁금해도) 궁금해하고 티키타카 오지는데 t랑 얘기하면 일단 t관심사나 자기가 공감 안되면 리액셩도 아~ 그랬어? 그랫구나 이정도하고 바로 그런데 어쩌고 저쩌고 조언이나 논리적인 질문들로 이어짐
      그럼 f입장에선 개뻘쭘하고 얘기하기 싫어짐

    • @user-yx7pb6qd7l
      @user-yx7pb6qd7l 3 년 전 +7

      @@user-ng7zt3lj6d 인팁친구가 맨날 독설날려서 대처법 알아가는 중입니다 저도

    • @user-tq5uq8xx7y
      @user-tq5uq8xx7y 3 년 전 +1

      전 그냥 아 진짜?아... 오... 이런식

  • @user-fq7ix6kb4e
    @user-fq7ix6kb4e 3 년 전 +3987

    T가 괜찮아??힘내....끝으로 감성적인 언어만 하고 아무말안하면 니 맘대로해라 니어차피 내말 안들을꺼 다암 이고
    T가 괜찮아??이러면서 조언팩폭 나열하면 진짜 너가 걱정되서 위로해주는거임 ㅋㅋㅋㅋ절대 싫어서가 아님

    • @user-xl1hy5jq4r
      @user-xl1hy5jq4r 3 년 전 +15

      굿

    • @user-kn5wz7nx5l
      @user-kn5wz7nx5l 3 년 전 +180

      맞음.... 다 좋아하고 관심있으니까 챙겨주고 걱정해주는게 애정표현인거 알아줬음 좋겠음... 관심없고 어떻게되든 신경안쓰면 그냥 아예 그렇게 하지도 않고 오히려 더 유순하게 대해지는듯
      (친하고 애정하는 사람에게 공격적인게 아니라 팩폭이라던가 조언을 아낌없이 주고 챙겨주려하기 때문임)

    • @user-lq6yo1to1b
      @user-lq6yo1to1b 3 년 전 +107

      싫으면 조언팩폭 안함

    • @user-pr4qc2xk5b
      @user-pr4qc2xk5b 3 년 전 +7

      아끼니까 얘기 잘 들으면서 팩폭하고 조언해주고 여러가지 대안 찾아주는거

    • @wootsozzinfans
      @wootsozzinfans 3 년 전 +1

      인팁인데 진심 너무 인정

  • @user-vm4gq9xe1y
    @user-vm4gq9xe1y 3 년 전 +3008

    ESTJ인데 가끔 T들을 너무 싸패처럼 몰아가는 것 같아서 좀 그래.. 감정도 있고 호의에 진심으로 감사할 줄도 아는데 감정없는 사람들로 낙인 찍힌듯

  • @joker7878
    @joker7878 3 년 전 +484

    T의 입장 : 진심으로 공감해주는건데 상처받는 F를 보며 당황하고 미안해짐..

    • @user-sj9qm7uq3q
      @user-sj9qm7uq3q 2 년 전

      진자 T의 위로를 들으면 '그게 위로냐?' 싶음.. 그걸 위로라고 한다고..?? 아니 위로를 해달라구..

    • @user-my1ij1em6t
      @user-my1ij1em6t 2 년 전

      @김준희 intp인데 그냥 싸갈쓰가 바갈쓰네요

    • @soyoungjung4920
      @soyoungjung4920 2 년 전

      @김준희 intj인데 사람에 따라 진심일수도 아닐수도 있을 것 같네요

  • @user-mb1mk3fs7v
    @user-mb1mk3fs7v 3 년 전 +508

    T:친한친구한테는 편하게 독설날림
    안친한친구한테는 사회생활로 괜찮다함.
    F:친한친구한테 친한만큼 더 잘해줌.
    안친한친구는 선 딱 긋고 독설날림

    • @Basskan
      @Basskan 2 년 전 +36

      난 F인데 반대임 안친하면 더 형식적 공감만 싫은 소리 안하고 친한 친구면 싫은 소리도 좋게라도 얘기하는편

    • @user-nv8fh5xr4t
      @user-nv8fh5xr4t 2 년 전

      T ㅇㅈ

    • @ilillIlllljs
      @ilillIlllljs 2 년 전 +16

      F인데 친하면은 최대한 유하게 말해주고 안친하면 애초에 팩트라도 입 밖으로 꺼내질 않음.. 일단 댓쓴분은 T이실듯

    • @user-xq7tm8dd5t
      @user-xq7tm8dd5t 2 년 전

      이건 상관없음

  • @sumami
    @sumami 3 년 전 +2260

    INTP인 본인은 방금 차사고난 상황이면 친구한테 전화하지도 않을듯...
    보험있으면 보험회사에 전화하던가 아빠한테 전화하던가..
    다 일 처리되고 나서 친구한테 “나 아까 차사고났었다?” 할듯

    • @user-ds9pg9ie9u
      @user-ds9pg9ie9u 3 년 전 +586

      제일 공감 ㅋㅋㅋㅋㅋ 저 상황에서는 친구를 찾지않아요 실질적으로 돈이든 빠른 대처든 뭔가 해줄 수 있는 사람.. 친구 찾는다는 얘기 듣고 내심 ‘친구가 보험 관련쪽 사람인가?’ 이러고 있었음..

    • @vivi-hf5tf
      @vivi-hf5tf 3 년 전 +16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INTP 그냥 보기에 답이 없어 절대 아니 애초에 질문이 성립이 안 됨ㅋㅋㅋ

    • @user-rx4el7oe6h
      @user-rx4el7oe6h 3 년 전 +116

      얼마전에 진짜로 사고났었는데 일단 119전화하고 일다끝나고나서 여유롭게 친구한테 "아까사고남 ㅎㅎ"하고있음

    • @user-bu5rx4ch3l
      @user-bu5rx4ch3l 3 년 전 +108

      나도 친구 만나는 날에 야 나 며칠 전에 사고 났었다? 이럴것 같음ㅋㅋㅋㅋ

    • @mk-vm4qw
      @mk-vm4qw 3 년 전 +10

      아 미친 그렇네 ㅋㅋㄴㅌㅋㅌㅋㅌㅋㅋㅋ

  • @user-kh3mo1hj2s
    @user-kh3mo1hj2s 3 년 전 +1205

    t들 다 1번으로 살살 위로한다음에 본론은 2임 ㅋㅋㅋ

  • @user-gg6rj5ku9p
    @user-gg6rj5ku9p 3 년 전 +479

    인팁인데 여기 T 많아서 마음이 너무 편안해 댓글마다 좋아요 누르면서 공감 500% 하는중

  • @user-yn4ei1rw2i
    @user-yn4ei1rw2i 3 년 전 +906

    관심 표현을
    T는 질문, F는 공감
    예) ??: 나 뭐뭐 샀어~
    T: 오 그거 어때? 얼마에 샀어? (관심)
    F: 아 그렇구나 부럽다~ (관심)
    무관심은 서로 반대

    • @user-nd9ex9me2x
      @user-nd9ex9me2x 3 년 전 +66

      관심이 없으면 응~ 그렇구나~... 끝

    • @user-hw5qg2tq2w
      @user-hw5qg2tq2w 3 년 전 +52

      할 말이 없어서 질문이라도 하는거..

    • @user-zv4gf4cs1u
      @user-zv4gf4cs1u 3 년 전 +5

      전 f 인데 t 반응을 하는데요.. 아빠가 estj 라 물들었나

    • @anythingelse468
      @anythingelse468 3 년 전 +30

      @@user-zv4gf4cs1u 나도 f인데 t반응 할 거같음 ㅋㅋ "오 그거 어때? 오오 얼마에 샀는데? 헐 완전 괜찮게 샀네!! 오오" 이럴거 같음

    • @user-zv4gf4cs1u
      @user-zv4gf4cs1u 3 년 전 +5

      @@anythingelse468 ㅇㅈㅋㅋㅋㅋ

  • @SEE_FAR__
    @SEE_FAR__ 3 년 전 +4190

    역시 T들은 학습하고 사회화해서 리액션하는 거였어ㅋㅋㅋㅋㅋㅋ 일단 보기에 내 마음에 드는 게 별로 없어ㅋㅋㅋㅋㅋ

    • @user-pr4qc2xk5b
      @user-pr4qc2xk5b 3 년 전 +519

      맞아... 진짜 아 이상황에선 다들 이렇게하네? 그럼 나도 이렇게해야겠다. 이러고 점점 더 학습하면서 사회생활하는거죠... 저 어릴때 학원쌤이 물어보는거에 솔직하게 답했는데 사회성없다는 소리들음. 영혼없다는 소리도 많이 들어서 좀 고치고있음.

    • @user-ze2bi3wy9s
      @user-ze2bi3wy9s 3 년 전 +238

      보기에 마음에드는게 없는거 ㄹㅇ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

    • @iristella8270
      @iristella8270 3 년 전 +9

      저돜ㅋㅋㅋㅋㅋ

    • @ntr7801
      @ntr7801 3 년 전 +120

      f맞춰주기가 사회화구나

    • @NIGHT-rq6ig
      @NIGHT-rq6ig 3 년 전 +48

      ISTJ는 무릎 한 번 이마 한 번 탁 치고갑니다

  • @user-hg4cu2os5v
    @user-hg4cu2os5v 4 년 전 +2181

    INTP인데 보통은 저렇게 극단적인 예시에 나오는 T 대답들 실제로 말하면 사회생활 망할걸 알기에 (상대에 따라 적당히 조절해서) F 대답을 빈말로 한번정도 던지고 (그에 대한 대답은 관심 없지만) 그 뒤에 진심으로 하고싶었던 말을 해줌...
    나만 그런가?

    • @user-xf5eq6jn6c
      @user-xf5eq6jn6c 3 년 전 +103

      ESTJ인데 공감합니다 내가 막 감탄하고 존경할만할 일 아닌 이상 굳이 칭찬할 마음이 안들어요ㅋㅋㅋㅋ 근데 얘와의 관계유지도 그렇고 애가 기뻐하는 모습이 보기 좋으니까 칭찬은 해주되 그건 포장과도 같은 느낌이고 사실은 하고싶은 말에 더 비중있음ㅋㅋㅋㅋ

    • @AllRound_inha2023
      @AllRound_inha2023 3 년 전 +34

      개씹인정 그래서 가족이나 친한친구한테 앞뒤 다른 거 같다는 말도 들음

    • @user-tr9fc3ix8j
      @user-tr9fc3ix8j 3 년 전 +2

      저도여

    • @user-ko4gk3zp8f
      @user-ko4gk3zp8f 3 년 전

      정확하게 같음 근데 이렇게 해도 화내더라구요..
      내 친구만 그랬던건가...

    • @user-bk7wl2cj7j
      @user-bk7wl2cj7j 3 년 전 +1

      진짜ㅇㅈ
      어 나도 그래. 근데 난 살짝 ~~이런 느낌이야. 솔직히~~는 좀 이해가 안감.ㄹㅇ루
      이런식으로 말해요 그래서 친구들에게 압박감은 주는데 걔들은 그걸 모르는거죠 심지어 저도 인지하지 못하고 말했다가 아..나 왜 이렇게 말했지?? 이렇게 할 걸..아휴
      이래요

  • @danji.104
    @danji.104 3 년 전 +401

    6:36 우리아빠 진짜 J중의 J인데 아빠가 여행가서 맨날 들고다니는 계획표랑 색깔 분류한것까지 똑같아서 소름..

    • @user-dl8hu8xv3n
      @user-dl8hu8xv3n 3 년 전 +20

      잉? 계획표 있음 편하지않나요?

    • @Xirius_Z
      @Xirius_Z 3 년 전 +32

      @@user-dl8hu8xv3n 힐링하러 여행가는건데 언제 뭐하고 뭐하고 그래놓으면 학교 시간표도 아니고 피곤함

    • @ninajoahaji
      @ninajoahaji 3 년 전 +5

      매일 하루 일과표 짜서 매번 알람맞추고 생활해요 저는
      알람은 아침에 일어나기위해 있는것이 아니라 내 계획을 상기시키기 위해 있는 것.. 이상 지나가던 J

    • @cksduddk321
      @cksduddk321 3 년 전 +9

      전 뼛속까지 J라 오히려 계획을 안 짜놓으면 불안하고 싫던데ㅋㅋㅋㅋ

    • @user-tq5uq8xx7y
      @user-tq5uq8xx7y 3 년 전

      @@user-dl8hu8xv3n 아...다 찢어버리고 싶다

  • @Ppdfr
    @Ppdfr 3 년 전 +133

    연애할때 진짜 f는 f끼리 t는 t끼리 만나야함. 다른 성향끼리 만나면 계속 싸울 수 밖에 없음

  • @user-po9io8zy4l
    @user-po9io8zy4l 3 년 전 +2092

    F만 상처 받는다지만 T도 상처 받습니다.. 친구 걱정 돼서 공감대신 조언해주면 인간미 없냐 감정이 없냐 상처 받습니다..생각해준건데

    • @sjfvfdkdbf295
      @sjfvfdkdbf295 3 년 전 +306

      ㄹㅇ 생각해서 말해준건데 지가 원하는 말 안나오니까 화내고 ㅠㅠ 존나 어쩌라는건지 ㅠㅠㅠㅠ

    • @user-zz5ys9ed6s
      @user-zz5ys9ed6s 3 년 전 +242

      ㄴ ㄴ 진짜 상처받고 빡치는건
      내가 성심성의껏 얘기 끝까지 들어주고 고민해주고
      이렇게 하면 좋을것같다 함
      근데 아무말없이 지멋대로 해놓고 나한테 또 똑같은걸로 징징댈때 존나 정떨어짐

    • @user-uq8bh1pf3p
      @user-uq8bh1pf3p 3 년 전 +8

      오히려 그런 말 들으면 희열 느끼는건 나뿐인가..

    • @user-fb8fp5xk4z
      @user-fb8fp5xk4z 3 년 전 +20

      인간미 없다 감정 없다는 말 들으면 전 좋더라고요? 이유는 모르겠는데 걍 좋음ㅋㅋㅋ오히려 착하다는 소리 싫어해요

    • @phayoung
      @phayoung 3 년 전

      그니깐...ㅠ

  • @user-es2jz6ok7x
    @user-es2jz6ok7x 3 년 전 +1351

    ㅇㅓ..? T들 다 걍 연기였어? 귀찮은데 반응 해주는거야..? 나만 진심이었어...?

    • @mamxyy
      @mamxyy 3 년 전 +436

      귀찮은게 아니라 공감하고 싶은데 안돼요ㅠ

    • @user-seventeengingee
      @user-seventeengingee 3 년 전 +275

      저도... 공감이 잘 안 되요
      전 어뜩해어뜩해는 가식처럼 느껴져서 잘 안 하거든요

    • @user-du5yq5gh9h
      @user-du5yq5gh9h 3 년 전 +231

      귀찮은데 연기가 아니라 진심으로 반응하면(해결책을 제시) 자기는 공감을 바라고 말한 거라고 징징대니까 그냥 학습에 의해 원하는 반응을 해주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f 싸잡아서 비하 하려는 건 아니지만 감정 공감 안 해주면 징징대는 경우가 많았어요

    • @JJ-ow6yq
      @JJ-ow6yq 3 년 전 +204

      걍 솔직히말하면 속으로는 글쿤 ㅇㅇ 하는데 그랬다간 인간관계 파멸나니 어디서 주워 본대로 반응하는겁니다.....

    • @twominute1302
      @twominute1302 3 년 전 +71

      진심으로 반응하면 인간관계 파탄임.
      내가 그래서 인간관계 파탄임

  • @user-ih1dn3fr1v
    @user-ih1dn3fr1v 2 년 전 +206

    탁이 말할때마다 다부가 경악하는게 너무 웃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Wow-lg1ni
    @Wow-lg1ni 3 년 전 +361

    와......인프피인데 피곤하면 나오지 말던가에서 엄청 충격받음 저 인프피 여자분은 리액션은 정말정말 찐 리액션임 만약 내가 친구한테 저런 말 들었으면......다음날부터 친구 안할듯........나는 감당할 자신이 없음..ㅠㅠ

    • @user-fm3df1id7f
      @user-fm3df1id7f 3 년 전 +40

      으엉엉ㅠㅠㅠㅠㅠㅜ마장요 나오지 말던가라니...너랑 만나고 싶어서 피곤한데도 나온거란말이야ㅠㅠㅜㅠ 그래도 전 친구끊긴 좀 그래서 앗...미안....하고 끝내요..ㅠㅠ

    • @estp650
      @estp650 3 년 전 +9

      저거는 그냥 싸가지가 없ㅇ는거고 평소엔
      안그럼

    • @user-xq2zl4ly8j
      @user-xq2zl4ly8j 3 년 전 +73

      @@estp650 몇살 많은 어른한테 말한것도어니고 친구한테얘기한건데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니까 이해해야지 지랑 다르다고 싸가지없다하네 ㅋㅋ

    • @estp650
      @estp650 3 년 전 +2

      @@user-xq2zl4ly8j 응 미안 내생각이야

    • @MAD_BBOBBI
      @MAD_BBOBBI 3 년 전 +80

      근데 전 나쁘게 안들리는게
      정말로 피곤하면 안나와도 이해한다는 뜻으로 들려서 이친구는 내 상황을 고려해주고 이해해주는 멋진친구!
      할거같음

  • @user-ke9kl3mc7t
    @user-ke9kl3mc7t 3 년 전 +5256

    T가 현실적 조언해주면 상대방을 아껴서 그런겁니다.. 진짜 관심도 없고 별로인 상대한테는 아..그래? ㅎㅎ 정도만 하고 대답도 잘 안해요..
    듣는 입장에서는 서운할지 몰라도 T는 진짜 성심성의껏 대안을 찾아주는 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ut8jg8fl6l
      @user-ut8jg8fl6l 3 년 전 +10

      마자마자ㅇㄱㄹㅇ

    • @sjfvfdkdbf295
      @sjfvfdkdbf295 3 년 전 +10

      ㅇㄱㄹㅇ이다 진짜

    • @Litsae_Roeun
      @Litsae_Roeun 3 년 전 +4

      이거레알 ㅠㅜ

    • @shairin276
      @shairin276 3 년 전 +231

      ㄹㅇ인게 T들이 관심없는 사람을 대할때는 아하, 으음, 그렇구나, 오..., 그래? 만 대답합니다.

    • @rollinglog7648
      @rollinglog7648 3 년 전 +10

      그냥 아 그렇구나 정도로 끝나는게 ㅋㅋㅋㅋ

  • @20RA
    @20RA 4 년 전 +5937

    그니까 보험은 들었어?
    이게 *T* 의 최선의 걱정이자 표현임
    왜냐면 나는 너를 매우 아끼는 사람으로서 니가 사고 났다는걸 방금 들었지만 너는 나한테 전화를 했으므로 살아있음은 증명되었고 나는 생존 여부에 관한 걱정을 한시름 덜은 뒤 현실적으로 사고난 현장에 대한 수습과 소중한 너의 치료비 등 금전적 문제가 발생할것을 뻔히알기때문에 얼른 보험 들었는지 확인하고 보험처리해서 이 사고를 무사히 마무리 했으면 좋겠다는 의미가 담긴 한 마디임..🥺
    참고로 본인 *ENTP*
    +아깜짝이야 ...이게 이렇게나 공감대를 형성할 줄은 몰랐네요 ㄷ ㄷ ㄷ 2.4천 감사합니다 세상의 모든 엔팁 + T들 여기 다 모여서 담소나누시는게 좀 귀엽네요 (+소수의f도 포함)
    +5.7천 감사합니다.. ㅋㅋㅋ 알고리즘에 떠서 또 들어왔는데 이렇게 제 댓글이 성장하다니 뿌듯할 따름이네요
    제 의견이 조금 속상하시단 분들도 계셔서 말씀드려요 사지찢어진 친구는 저한테 전화하지 않을거예요 아마 그럴 시간이 없을겁니다 와장창 다친 사람은 전화를 할 수 없어요
    하지만 저도 사람인지라 인간관계가 중요해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요. f친구들에게는 해결책보다는 따듯한 말을 먼저 건네기도 한답니다😎그러니 너무 슬퍼하지 마세요 !
    -유동적인 사고와 귀여움이 장점인 ENTP 올림-

    • @sarahernandez628
      @sarahernandez628 4 년 전 +877

      아진짜뭐하는데;; 진짜 인정이요ㅋㅋ 뼛속까지 T로서 나한테 전화함 >> 멀쩡하게 살아있음을 증명함

    • @user-jh3ni3xb5d
      @user-jh3ni3xb5d 4 년 전 +494

      아 진짜요 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화해서 목소리멀쩡하면 괜찮은거아닌가?

    • @user-du2md8ko2k
      @user-du2md8ko2k 4 년 전 +284

      아 저두.... 뼛속까지 T...
      일단 해결할 방법을 먼저 찾아주는 t..

    • @user-ew2xb8zm5w
      @user-ew2xb8zm5w 4 년 전 +317

      제 친구도 엔팁인데,,,저는 인프피,,,,mbti를 안지 이제 4개월 넘었는데 그전까지는 상처를 너무 받았어요,,,진심,,,,제가 마음고생이 너무 심했을때 엔팁친구랑 전화하면서 울었더니 친구가 울지마 운다고 해결 안돼 이래서 속으로 손절각 오지게 재고,,,,,평소에도 자주 혼자 상처받고 집에서 울고,,,,근데 mbti를 알고나니 아 이친구는 이게 걱정해주는 거였구나,,,하면서 좋은 칭구로 보고 잘 지내구 있어요ㅋㅋㅋㅋ😂💖알고보면 기여븐 엔팁,,,😻

    • @mayasfluffyadvanture
      @mayasfluffyadvanture 4 년 전 +137

      와 entp인데 진짜 생각하는 프로세스 똑같당...

  • @phayoung
    @phayoung 3 년 전 +124

    T이면 솔직히 상담 받을 때 솔직하게 말하라고 해도 다 말했다고 생각하면 안되는게, 너무 펙폭한 거 아닐까 생각해서 100퍼 다 하는게 아님ㅋㅋㅋㄱㅋ 더 할수도 있엌ㅋㅋㅋㅋㅋㅋㄱ

  • @user-vs9mj8xw1p
    @user-vs9mj8xw1p 3 년 전 +116

    Intp인데 감정이없거나 해서 리액션이 작거나 무표정인게 아니라 그냥 굳이 크게 안하는거임 나만그러나 그리고 생각 안하고 있는거 같아도 속으로 여러가지생각 동시에 하고있음 ㅋㅋㅋㅋ

    • @user-nd9ex9me2x
      @user-nd9ex9me2x 3 년 전 +14

      멍때린다는게 N과 S의 특성이라고 알고있어요!
      N에게 멍때린다는 것=한 곳을 응시하며 다른 생각을 하는 것
      S에게 멍때린다는 것=한 곳을 응시한 채 아무 생각하지 않는 것

    • @user-jg4gr5gp7z
      @user-jg4gr5gp7z 3 년 전 +1

      @@user-nd9ex9me2x ???아 진자요? 나는 멍때리면 항상 다른생각해서 몰랏는데 그렇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rkdud_park
      @rkdud_park 3 년 전 +1

      어 저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치고 아무 반응을 안했는데 다들 안 아프녜요 ㅋㅋㅋㅋㅋㅋ 그냥 리액션을 해도 나아지는 건 없어서 그런건데

    • @Skewo193va6i
      @Skewo193va6i 3 년 전 +1

      @@rkdud_park ㅋㅋㅋㅋㅋㅋㅋ 너무 놀라긴 했지만 아. 했는데 옆에보니까 난리난리

    • @MAD_BBOBBI
      @MAD_BBOBBI 3 년 전

      전 어떻게 리액션 해줘야하나 버퍼링도 좀 있음

  • @user-rd9pu2ko6n
    @user-rd9pu2ko6n 4 년 전 +1526

    T인 사람들...내가 공감 못하는거 알아서 어설프게 연기함 맘속에서 소리치는걸 꾹꾹 누르면서 공감하는척

    • @__Minew
      @__Minew 4 년 전 +67

      잇팁인 사람인데 친구에게 칭찬을 들었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에 대한 대처방법을 세운적 있습니다...

    • @user-io2wn5cj9l
      @user-io2wn5cj9l 4 년 전 +21

      딩동댕 ㅋㄹㅋㄹㅋㄹㅋㄹㅋㄹㅋㄹㅋㄹ 이게 아닌가 ..??

    • @MelBebe
      @MelBebe 4 년 전 +25

      이이서서윤윤 근데 우리는 그게 반감이 아니라 찐으로 궁금해서 순수하게 물어보는 거라는 게 킬포 ㅋㅋㅋㅋㅋㅋ

    • @user-hw7uh6ey9s
      @user-hw7uh6ey9s 4 년 전 +5

      @@__Minew 그래서 대처방법좀요..

    • @__Minew
      @__Minew 4 년 전

      @@user-hw7uh6ey9s 결론은 아직도....ㅠ

  • @user-gf1qg4qs6k
    @user-gf1qg4qs6k 4 년 전 +1441

    여기서 신기한 것! T의 눈에는 온리 "드라이샴푸"만 보임 ㅋㅋㅋㅋㅋㅋㅋ 그냥 드라이샴푸야 ㅋㅋㅋ 그거 좋아? 그럴시간에 감는게 낫지 않아?? 떡은 안져?? 등등의 수만가지 의문점만 머리 속에 가득함 ㅋㅋㅋㅋ 그리고 차 사고 났을때 보험들었어?=걱정임 ㅋㅋㅋㅋㅋ T에겐 저게 걱정이얔ㅋㅋㅋㅋ 진심 레알로다갘ㅋㅋㅋㅋㅋ 걱정이야 온맘을 다한

    • @user-pu7qc4by1t
      @user-pu7qc4by1t 4 년 전 +202

      ㄹㅇㅋㅋㅋㅋㅋ 문장에서 드라이샴푸만 귀에들어오고 나머지는 증발함ㅋㅋㅋㅋㅋㅋㅋ

    • @user-tj3kq7en3x
      @user-tj3kq7en3x 4 년 전 +60

      ㄴㄴ 여기서 또 다른 관점. 드라이샴푸 같은 경우에는 무관심임. 특히 저는 그럼. 속으로는 '피곤한 거면 피곤한거지 그걸 왜 어필하고 ㅈㄹ이지?' 이럼 ㅋㅋㅋㅋ 사고 같은 경우에는 "야 괜찮은 거냐? 그래도 용케 살아는 있네??" 어쩌고저쩌고 하다가 "보험은 들었냐?"이럼 ㅋㅋㅋ

    • @user-di9eh4hw2p
      @user-di9eh4hw2p 4 년 전 +3

      드라이샴푸.. 진짜 피치못하게 못 씻었을 때 주로 사용함..ㅠㅠ 학교 가야하는데 늦게 일어나버렸을 때.. 학교에 비치해두고 사용하면 정말 최고...

    • @user-ko5lk5if5w
      @user-ko5lk5if5w 4 년 전

      그렇군요 ㅋㅋㅋ

    • @das8356
      @das8356 4 년 전 +35

      맞아요 ㅋㅋㅋㅋ 이거 t 는 무슨대답이든 드라이샴푸관련된 얘기만 하는게 요점임

  • @user-cl7tf7yn7l
    @user-cl7tf7yn7l 3 년 전 +484

    F들도 남들한테 징징거린다고 문제 해결 안된다는 거 알아요.. 그럼에도 F들은 남들에게 위로와 공감을 받는 것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갈 에너지와 활력소를 얻는답니다..
    단순히 개인의 성격이 다른 것 뿐이니 T와 F는 서로 냉혈한이니 로봇이니 감정 쓰레기통이니 하며 서로 비하하는 말은 삼가도록 해요 :)

    • @user-lb8ps5nv3m
      @user-lb8ps5nv3m 2 년 전 +60

      ㅇㄱㄹㅇㅠㅜ글고 F든 T든 제발 일반화 좀 안 했으면 좋겠어요...F들 징징대서 짜증난다고 하는 대댓글들 몇몇 보이는데 너무 무례한 것 같아용 F건 T건 상관없이 걍 개인차 같은데 댓글 보면서 좀 기분이 그랬네요

    • @user-ye9go4cy1c
      @user-ye9go4cy1c 2 년 전 +21

      이 댓글 보면서 드는 생각이 F들은 보통 위로를 해주거나 이야기를 할 때 공감을 위주로 해주다 보니 그게 방법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스스로 문제가 생기거나 이야기하는 상황에서 공감과 위로를 바라게 되는거 아닌가 싶어요! 참고로 저도F입니다!

    • @user-pe2pn8nv9w
      @user-pe2pn8nv9w 2 년 전 +29

      ㄹㅇ F 징징댄다는건 도대체 누구 만난거냐 ㅋㅋㅋㅋㅋ
      대한민국 67.3% 다 징징이 만들어버리누

    • @user-tr4wl6ry9n
      @user-tr4wl6ry9n 2 년 전

      저도 t인데 그래요

    • @user-gu5pn4zj9e
      @user-gu5pn4zj9e 11 개월 전 +1

      징징대는 시간도 아까움 그시간에 해결할 방법 와꾸 하나라도 더 짜야함.

  • @user-xw8hc3mg6z
    @user-xw8hc3mg6z 3 년 전 +554

    나 F... T들 댓글 보면서 살짝 상처받을뻔...하지만 이해하는 멋진 F가 될게요

    • @user-sd9lv2ff9i
      @user-sd9lv2ff9i 3 년 전 +100

      전 이미 너덜너덜 걸레짝이됐지만...... 저도 이해하고 있어요...

    • @user-fp4id6zy4u
      @user-fp4id6zy4u 3 년 전 +9

      ㅠㅠㅠㅠㅠㅠㅠㅠㅠ인정... 그램ㅅ규나 ..T들...

    • @user-sg7es2qs5t
      @user-sg7es2qs5t 3 년 전 +23

      아 귀여워 ㅠㅠㅠㅠ

    • @user-cj8ql5xx3y
      @user-cj8ql5xx3y 3 년 전 +70

      T가 아예 걱정 안하는 게 아니라 그게 T한테는 걱정이에요 ㅋㅋㅋㅋㅋㅋ 너무 서운해하지 말아요

    • @user-xw8hc3mg6z
      @user-xw8hc3mg6z 3 년 전 +8

      @@user-cj8ql5xx3y 아 ㅋㅋㅋㅋㅋㅋ ㅠㅠ저 그런 t들이 해주는 걱정?? 이 나 위해주는 것 같아서 좋아하는데 가끔 댓글에서 f 특정지어서 무능력하다는 등의 말 하시는 분들이 쪼금 있어서 적어봤어요!!!ㅎㅎㅎ 우리f도 해결책 제시 해 주는데..비록 좀 늦게 하긴 하지만여...

  • @user-fp8nh9kd2i
    @user-fp8nh9kd2i 3 년 전 +2000

    사회 생활 할 때 F는 T인 척 하고
    T는 F인 척 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kn5wz7nx5l
      @user-kn5wz7nx5l 3 년 전 +343

      f는 그렇게하다 상처란 상처는 다받아 지치고 t는 집에와서 마응속으로 사람들을 답답해하면서 욕하겠지 ㅋㅋㅋㅋ

    • @user-tf7ul1yn3g
      @user-tf7ul1yn3g 3 년 전 +98

      ㅇㅈ..INFP인데 괜히 잘해주다가 호구로 보인 경우가 많아서ㅠㅠ 첨에 난 태초부터 사람 좋아하고 남 돕는걸 좋아했는데 막 진짜 도와주기 힘든경우엔 거절도 못하는 스타일이라 호구로 잡힌 경우 많아서 점점 시간 갈수록 이젠 미움 안받고 잘 보일려고 돕다가 뭔 돕는 애들 대부분이 날 만만하게 봐서 걍 사람에 대한 관심을 포기함..괜히 도와줬다가 호구잡히고 호구잡힌걸 알고 겨우 거절하면 그 애들한테 더 미움받고 차라리 아예 관심을 안가지는게 극소심한 F들에겐 편할듯ㅠㅠ돕고싶은 마음은 큰데 돕고 난 후 그 애의 본심을 모르니까 트라우마인지 뭔지 그 전 경험들 때문에 좋은일에 내가 또 다시 상처받을까봐 돕지를 못하겠음..

    • @chiikq
      @chiikq 3 년 전 +48

      @@user-tf7ul1yn3g 걍 긴말 싸지르는것 자체가 인프피답다 그래서 3줄 요약좀

    • @user-tf7ul1yn3g
      @user-tf7ul1yn3g 3 년 전 +14

      @@chiikq 한마디로 과거에 인성나쁜애들도 힘들때 도와주다가 호구잡혀서 막 부려먹는데 소심해서 거절도 못하고 거절 자체도 괜히 미안해서 못하고 결국 계속 퍼주고 친절히 대해주다가 맘고생한적 많아서 현재는 속으론 힘든애들 돕고 친절하게 해주고싶어도 알고보니 또 그런애들이라 다시 상처받을까봐 겉으로는 무관심한척하고 억지로 이기적이게?산다는 말..(3줄요약 못하겠어요..죄송ㅠ)

    • @chiikq
      @chiikq 3 년 전 +1

      @@user-tf7ul1yn3g 응 나 그맘알아 근데 걍 그런가보다~하고 살어 왤케 귀찬게 사러

  • @Zii_1235
    @Zii_1235 3 년 전 +2412

    아니 진짜로 intj로써 t의 가장 큰 애정표현이 현실적인 걱정과 조언임... 안 친하면 그냥 공감해 줌 어차피 난 친하지도 않은데 굳이 애정을 쏟아서 걱정하고 현실적인 조언해 주는 게 너무 힘들거든.. 친하고 가까울수록 더 상황이 나아질 수 있는 말 많이 하는 듯

  • @user-vz4mb4xo4f
    @user-vz4mb4xo4f 3 년 전 +107

    나 ESTJ....진짜 뭔가 내가 경험한 일 아니면 공감 잘 못함 ..... 친구들한텐 미안하지만 그냥 공감해주는 척이라도 해주는거임 ㅠㅠ̑̈ 하지만 나한테 호의를 베풀거나 착하게 해주면 나는 그 몇배로 돌려줌 이게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 @user-kn5wz7nx5l
      @user-kn5wz7nx5l 3 년 전 +7

      맞아...근데 나같이 내가 신뢰하고 믿으면 모든걸 베풀고 아끼는 사람이 잘 없는거같아서 뭔가 가끔 상처받는 기분.. 나는 이만큼 해주고 조언해주고 베푸는데 상대는 별 신경안쓰나? 이런생각이 전 가끔씩 들더라구요..

    • @user-jg4gr5gp7z
      @user-jg4gr5gp7z 3 년 전 +1

      내가 겪은것에 공감하기 때문에 저도 우리도 공감은 해요 ㅠㅠ 이러지만 공감하는게 너무 적음 내가 해조지않았다면 공감 할수없음

    • @rookscalbin574
      @rookscalbin574 3 년 전 +4

      와 estj인데 이거 진짜 ㅇㅈ

    • @Wow-lg1ni
      @Wow-lg1ni 3 년 전 +1

      인프피인데 저도 마찬가지 내가 겪은 거나 내가 알고 있는 감정에 대해서만 공감가능 그게 아니면 그냥 공감하는 척이나 최대한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공감하려함

    • @user-gs3ox9ej8w
      @user-gs3ox9ej8w 2 년 전

      헐 저도요...너무 똑같..

  • @joker7878
    @joker7878 3 년 전 +163

    T는 저런 F의 반응이 상처로 다가옴

    • @keymick9350
      @keymick9350 2 년 전

      ㅇㅈㅇㅈ

    • @pipopopi3173
      @pipopopi3173 2 년 전 +35

      맞음. 저 상황에선 저래야 맞지!! 이런식으로 자기들은 맞는것처럼 말하고. T도 나름 이유가 있어서 저렇게 말하는것 뿐인데.

    • @yp1541
      @yp1541 2 년 전 +3

      전 피가 파란색일꺼란 소리까지 들었어요 ㅋㅋㅋ 지금은 적당히 사회화되어서 저런말은 이제 안 듣지만 속으론 여전히 예전과 생각이 같아요 ㅋㅋㅋISTJ와 INTJ가 적절히 나오는 지나가는 1인.

    • @christine.quinn.7619
      @christine.quinn.7619 2 년 전 +25

      T들은 상처다, 슬프다보단 좀 더 정확하게는 아 졷같네로 다가옵니다

    • @user-sp7vq6mz3q
      @user-sp7vq6mz3q 2 년 전

      ?? 헐..그런 줄 몰랐는데..

  • @user-qn6rs2ep8c
    @user-qn6rs2ep8c 4 년 전 +2823

    T. 내가 차 사고 나서 조언 구할려고 전화했는데 계속 어뜩해어뜩해 거리면 개빡칠듯 에초에 조언들을라고 전화한거임

    • @flowk6782
      @flowk6782 4 년 전 +170

      너무 인정이요...

    • @36213
      @36213 4 년 전 +627

      ㅁㅈㅋㅋㅋ 인팁인데 차사고 났다고 전화했는데 계속 어떡해ㅠㅠ 많이다쳤어?ㅠㅠ ㅠㅠ ㅠㅠㅠ 이러기만 하면 뭐야.. 짜증나네 이렇게 될듯ㅋㅋ 실제로도 내가 고민 말하면 어떡해ㅠㅠ 만 하는 애들이랑은 말하기 싫음 걔한텐 진심어린 공감일지라도 나한텐 걍 성의없고 무의미한 감탄사임

    • @user-yz3yc9id8y
      @user-yz3yc9id8y 4 년 전 +109

      ㅋㅋㅋㅋㅋㅋㅋ 조언들을라고 전화하는거 ㅇㅈ

    • @ninisi5
      @ninisi5 4 년 전 +42

      전화받은 사람이 잘 모를 수도 있지 않나요?
      어설프게 조언하는 거보다 공감하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하는데..

    • @user-qn6rs2ep8c
      @user-qn6rs2ep8c 4 년 전 +74

      @@ninisi5 F니?

  • @zzOZzii
    @zzOZzii 4 년 전 +2451

    f성향에게 길 가다가 니생각 나서 샀어 하는건 진짜 개감동 사랑고백급 본지 얼마 안된사람이어도 마음으론 베프됐다 ㅋㅋㅋㅋ '좆같은 세상살이에 길가다가 내 생각이 낫다니 ㅜㅜㅜ' 약간 이런 기분이라 '내 생각이 나서 사줫으니 나도 사서 보답으로 줘야겠다!!!' 하고 고민하다가 딴짓하고 폰보고 망상하다가 까먹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dh8dl4ge1w
      @user-dh8dl4ge1w 4 년 전 +78

      ㅁㅊ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완전나다

    • @user-vt5fg4oq7j
      @user-vt5fg4oq7j 4 년 전 +3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내가 이런 게 f라서라니

    • @jjonggu_god
      @jjonggu_god 4 년 전 +81

      이사람...엔프피다.,!!!!

    • @user-tj4sw1rv1z
      @user-tj4sw1rv1z 4 년 전 +55

      미친 엔프피인데 완전 나다

    • @user-he3dd2ku1j
      @user-he3dd2ku1j 4 년 전 +45

      ㅁㅊ..인프피인데 공감 박고갑니다

  • @yubin4780
    @yubin4780 2 년 전 +84

    F 달래는 법: 공감해 주기
    T 달래는 법: 현실적인 해결방안,조언 해주기

    • @_yeon8488
      @_yeon8488 2 년 전 +1

      ㄹㅇ..ㅠㅜㅠF는 공감이 최고의 위로ㅠㅠ

    • @user-nw4qm1zl3x
      @user-nw4qm1zl3x 2 년 전 +2

      아니 나도 T인데 보험금 저건... 걍 생명

  • @user-bx3gk9sl5b
    @user-bx3gk9sl5b 3 년 전 +880

    T&T
    T: 어 근데 이거 좀 달다
    T: ㅇㅇ 다음부터는 설탕 좀 덜 넣으려고
    F&F
    F: 헐 이거 너무 맛있다ㅜㅜㅠ 완전 달달해!
    F: (감동) 헉 고마어ㅜㅜㅜ
    T&F
    F: 헐 완전 맛있는데?? 완전 달달해ㅠ
    T: 엉 근데 먹고 부족한 점 있으면 말해주라
    F&T
    T: 어.. 먹을만 한데 이거 좀 달다
    F: (상처)

    • @Skewo193va6i
      @Skewo193va6i 3 년 전 +176

      F.T 어.. 붙여준것봐ㅋㅋㅋㅋ

    • @user-gf7zi3xx6f
      @user-gf7zi3xx6f 3 년 전 +54

      ㅋㄹㅋㄹㅋㄹㅋㄹㄹㅋㄹㅋㄹㅋㄹㅋㄹㅋㄹㅋㄹㅋㄹㅋㄹㅋㄹㅋㄹㄹㅋㄹㅋㄹㅋㄹㅋㄹㅋㄹㅋㅇㅋㅋㄹㅋㅋㅇㅋㄹㅋㄹㅋ 나랑 친구 둘다 T인데 개똑같애 ㅋㄹㅋㄹㅋㄹㅋㅋㄹㄹㅋㄹㅋㄹ

    • @user-dk5np2ze7c
      @user-dk5np2ze7c 3 년 전 +80

      ㄹㅇ 내 주변에 f밖에 없어서 존나 피곤함

    • @YH-hu6en
      @YH-hu6en 3 년 전 +15

      F 손절. 아흑 귀찮

    • @Skewo193va6i
      @Skewo193va6i 3 년 전 +165

      @@YH-hu6en 어림도없지 주변 F들이 먼저손절쳐서 손절할 F없음

  • @moai4793
    @moai4793 3 년 전 +2735

    T의 애정표현은 질문이고
    F의 애정표현은 리액션임
    관심 없는 상대에게는 서로 반대의 행동을 한다고 함
    (수정)본인 ISFJ임

    • @hihihehehohohuhu
      @hihihehehohohuhu 3 년 전 +40

      이게 ㄹㅇ임

    • @pearlkim6178
      @pearlkim6178 3 년 전 +3

      이거다!

    • @ong4192
      @ong4192 3 년 전 +12

      ESTP로써 맞는거같네요

    • @user-bu5rx4ch3l
      @user-bu5rx4ch3l 3 년 전 +41

      완전 공감ㅋㅋㅋㅋ T인데 질문을 하며너 나의 관심을 표현하고 싫으면 대충 응 그렇구나 이런 리액션 보냄ㅋㅋㅋㅋ

    • @pearlkim6178
      @pearlkim6178 3 년 전 +3

      저는 ENTP 에여 ㅋㅋㅋㅋ

  • @user-un4tn1ey2q
    @user-un4tn1ey2q 4 년 전 +2128

    애초에 t는 머핀을 안 만듦ㅋㅋ 차라리 사서 주지 굳이 내 시간을 소비할 이유는? 내가 만든건 사느니만도 못함ㅇㅇ

    • @JIN-ft4bz
      @JIN-ft4bz 3 년 전 +190

      그리고 그냥 만들고 싶을땐 나 먹기도 아깝다고 생각해서 내가 먹음....ㅋㅋㅋㅋㅋ

    • @user-sx6jt3di1b
      @user-sx6jt3di1b 3 년 전 +19

      차라리 사주는 게 낫지

    • @annahan7843
      @annahan7843 3 년 전 +119

      전 돈으로 줍니다. 머핀 좋아하는지도 모르는데 굳이.

    • @user-zy3cg6yc8g
      @user-zy3cg6yc8g 3 년 전 +74

      ㄴㄴ 애초에 좀 완벽하게 만듬

    • @3u89
      @3u89 3 년 전 +108

      HANDMADE로 줄만큼 정성을 쏟아야 할, 쏟을만한 상대여서 or 내가 머핀 만드는 과정에서 감정적인 이익을 얻는다

  • @Underthewatch
    @Underthewatch 2 년 전 +40

    난 솔직히 저런게 진짜 T들의 장점이라 생각하는데..
    물론 우리 F들이랑 말 안통할때도 있긴한데 T들 너무 멋짐...
    츤데레같은 INTJ..지식풍부한 INTP 그리고 카리스마있는 ENTJ, 재미있으면서 또 나름대로 멋진 ENTP
    논리적인 ISTJ, 믿을 수 있는 ESTJ, 은근 잘 챙겨주는 ISTP, 마지막 쿨하고 유쾌한 ESTP처럼..!!
    이미 유행 지난거라 볼 사람들 적겠지만 꼭 남기고 싶다...

    • @user-jw5qz4tn8i
      @user-jw5qz4tn8i 2 년 전

      Entj인데 고맙습니다

    • @Nk_LS
      @Nk_LS 2 년 전

      ISTJ T도 가끔은 F의 무조건적 공감이 필요한 때가 있어요 ㅎㅎ

    • @soyoungjung4920
      @soyoungjung4920 2 년 전

      intj인데 츤데레라니... 감사합니다

    • @user-sk6pf3um2r
      @user-sk6pf3um2r 2 년 전

      은근 잘 챙겨준다고 해주셔서 고마워요 :)

    • @Kaitohandsome
      @Kaitohandsome 년 전

      감사해요 제가 좀 멋지고 똑똑하고 예쁘져~

  • @user-vs6ud6ly2c
    @user-vs6ud6ly2c 3 년 전 +86

    아ㅋㅋㅋㅋㅋㅋㅋㅋ 탁님 진짜 속시원.. 같은 엔티제인데 필터없이 속 시원하게 말해주신거라서 진짜 너무 속이 편안...

  • @fjdoenewpaka
    @fjdoenewpaka 3 년 전 +3333

    J이들 ,, 댓안쓰고 자기거 있나 보는 중이지 ? 그래서 댓글에 P가 많은것이여 ,,,

  • @eternalsunshine2490
    @eternalsunshine2490 4 년 전 +4218

    T 라서 F인 사람들이 부럽습니다.. 공감해주고싶은데 맨날 겉으로 연기중입니다

    • @user-ut5qy1lz9y
      @user-ut5qy1lz9y 4 년 전 +564

      진짜 저 t가 40 넘게 나오던데 슬픈 영화 같은건 공감 잘하는데 막상 주변인들이 문제 생겼을때 공감해주는건 너무 와닿아서 그런지 대책부터 생각하게 되더라구요ㅠㅠ

    • @solarluca
      @solarluca 4 년 전 +106

      김민송 저도 그래요! 영화 같은 건 감정의 앞뒤를 설명해 주고 보여주니까 그런 게 아닐까요...? 그리고, 해결책에 대해 도움을 주지 않아도 스토리는 이미 정해져 있으니까...
      친구가 그러면 왜 그런지 뭐가 문제인지부터 듣고 싶고, 공감과 함께 잘 해결했으면 좋겠다! 싶으니까요.

    • @balm1573
      @balm1573 4 년 전 +50

      진짜 뤼얼로 저 정도로 바로 자연스럽게 공감이 간다는 게 신기함...

    • @user-ef9is7ee7m
      @user-ef9is7ee7m 4 년 전 +40

      인정.. 공감을 잘 못한다고 해야하나?? 그래서 아~ 그렇구나 그랬구나 입에 달고 살아요 ㅋㅋㅋㅋㅋㅋ

    • @user-tf9ik5qf6z
      @user-tf9ik5qf6z 4 년 전 +68

      그냥 무조건반사에요. 일단 아~~~이런다음 기계적으로 맥락파악해서 ~~래서 속상하구나~~ 나도 그래^^
      영혼없다는 말 밥먹듯이 듣습니다

  • @user-mw5ts4cd6z
    @user-mw5ts4cd6z 3 년 전 +39

    이렇게 보면 T가 사회성 없어보이는데, t들도 대부분 f대답함. 중요한 순간에 친구한테 도움이 되고 싶다 이런거 아니면 사소한거는 f대답하지... 속으로는 매번 t생각이긴함

  • @user-vy4mu6vi6e
    @user-vy4mu6vi6e 3 년 전 +50

    탁이 님의 발언들은 막말이 아니라 온전한 T의 진심립니다

  • @user-ud4bx2ik4b
    @user-ud4bx2ik4b 4 년 전 +1341

    0:54 T와 F사이에 낑겨있는 저는 늘 이렇게 말합니다.
    “날 위해 3시간이나 만들었다고?? 감동이다ㅠㅠ. 근데 다음엔 좀 덜 달게 하면 좋겠다. 너무 달어.. 그렇지만 엄청 감동이야ㅠㅠ”

    • @lomlongovermind2850
      @lomlongovermind2850 4 년 전 +32

      레베스 딱 저네요.. 끼여있는!

    • @waterisself
      @waterisself 4 년 전

      ㅋㅋㅋㅋㄱㅋㄲㅋㅋㄱㅋㅋㅋ 저두요ㅋㅋㅋㅋㅋㅋ

    • @user-fp7ss1om8j
      @user-fp7ss1om8j 4 년 전 +1

      완전 저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hr4ye1yz5y
      @user-hr4ye1yz5y 4 년 전

      ㄹㅇ ㅇㅈㅋㅋㅋㅌ

    • @last_blueberry
      @last_blueberry 4 년 전 +25

      맞아욬ㅋㅋㅋㅋㅋㅋ 저도 그 중간 어느쯤 사람이라 둘 다 말하고 내가 들을때는 뭘 들어도 딱히 상관없죸ㅋㅋㅋㅋ

  • @user-fx9bl9fx6d
    @user-fx9bl9fx6d 3 년 전 +2150

    INTP입니다
    파란옷 입고 안경쓴 남성분 ㄹㅇ 맘에듬ㅋㅋㅋㅋ 저런친구랑 진짜
    친하게 잘지냄

    • @user-dy9fr9ht3r
      @user-dy9fr9ht3r 3 년 전 +157

      저도 INTP인뎈ㄱㅋㅋ 친구들이 저 진짜 감정없는
      로봇트 같데욕ㅋㄱㄱ

    • @yu_jeu
      @yu_jeu 3 년 전 +40

      앜ㅋㅋ 저도 INTP 완전 공감

    • @user-165please
      @user-165please 3 년 전 +98

      아 ㅋㅋ 전 진짜 진심으로 리액션 반응 해주는건데 맨날 영혼 없대서 왜지 싶어요.. INTP은 영혼 없이 보이나..?

    • @user-sm3fy9rb1g
      @user-sm3fy9rb1g 3 년 전 +108

      영혼 없다고 맨날 팩폭만 한다고 들음ㅋㅋ 누구보다 마음이 따듯한데 인팁이 겉바속촉임;; 난 디게 걱정해줘서 모든 경우의 수를 생각해서 널위해서 추천을 해주는건데 ㅠㅠ 안친하면 F처럼 행동함 그니깐 영혼이 없는 거구나 ....

    • @user-dy9fr9ht3r
      @user-dy9fr9ht3r 3 년 전 +43

      @@user-sm3fy9rb1g 겉바속촉ㅋㅋㅋㅇㅈ
      아니 애초에 공감하는 방법이 다르잖씀... 난 그 친구를 너무 좋아해서 한시라도 빨리 해결책을
      찾아주고 싶은건데 상대방은 그걸 따지는걸로
      착각하고ㅠㅠ 인팁 참 세상살기 힘드네요...

  • @user-fk6do4kz7k
    @user-fk6do4kz7k 3 년 전 +22

    와 T 저분 ㄹㅇ 저거 진심이에요 어 내 주변은 안그런데..? 싶음 그거 그냥 다 속마음 욱여넣은거임

  • @user-dx3dz6mk4i
    @user-dx3dz6mk4i 3 년 전 +74

    와 첫번째부터 너무 상처다.. ㅠㅠ 물론 내 맘대로 만들어준거지만.. 이래서 발전이 없다니.. 만들어달라고 한적도 없다니..해주고 욕만먹네 ㅠㅠㅠㅠㅠㅠㅠ 저게 진심이구나..ㅠㅠ

    • @user-jg4gr5gp7z
      @user-jg4gr5gp7z 3 년 전 +34

      저게 다 진심은 아니에요...ㅠㅠㅠ 조금 극단적이긴한데 내가 만들어달라고 한적도ㅜ없는데 왜 만듬? 조언해줄수잇지 하시는데 저는 내가 만들어달라한적도 없는데 만들어주면 고마울것같애요 ㅋㅋㅋㅋㅋ 근데 거기서 아 그넫 좀 달다~했는데 상대가 화내면 조금 짜증나고 저분 반응처럼 나올듯...

    • @user-qc1mv8ke2w
      @user-qc1mv8ke2w 3 년 전 +22

      이래서 발전이 없다는 잘 모르겠고 누가 만들어 달라 그랬나 이건 ㄹㅇ인듯 (intp)

    • @theodore4906
      @theodore4906 3 년 전 +13

      엔프피인데 개상처...위해주는 마음을 무시하다니 맛없는거 오케이인데 마음과 정성을 걷어내버리는건 못참아ㅠㅠ

    • @Skewo193va6i
      @Skewo193va6i 3 년 전 +22

      @@theodore4906 애초 T는 정성, 마음이 담긴 이런거 별로 안좋아함 맛이 없는데 좋다고 거짓말하고 억지로 먹어? 어쩔수 없잖아 한번 가식떨어주면 다음에도 똑같이 갖다줄수도 있고
      써놓고보니까 나 개쓰레기같네.....ㅋㅋㅋㅋㅋㅋ

    • @theodore4906
      @theodore4906 3 년 전 +13

      @@Skewo193va6i 그러니까 맛 없어도 마음을 잘 받았다고 말해주고 감사를 표하면 안먹어도 된다니까...집에 가져가서 버리든 말든 난 몰라 그런거 근데 왜 받지를 않냐고...관심과 사랑을 거부하는건 T,F를 떠나 인간의 사회성인데

  • @Karasno
    @Karasno 3 년 전 +1604

    6:30 진짜 J들은 계획이 없이 여행가잖아? 거의 좌불안석임... 뭘 해야할 것 같은데 계획도 없고 내가 계획을 안 짜고와서 재미없는 것 같고 그럼... 계획을 짜고 조금 바뀌는 건 상관없는데 아예 계획이 없으면 처음부터 불안함

    • @user-dr2yk3fz2v
      @user-dr2yk3fz2v 3 년 전 +59

      ㅇㅈㅇㅈㅇㅈ그냥 계획이없으면 아무것도못하고 안절부절

    • @eustress7428
      @eustress7428 3 년 전 +158

      '무계획 여행을 해봐야지' 이래놓고 어디선가 받아온 안내책자로 효율적인 동선을 짜고 있죠

    • @user-kn5wz7nx5l
      @user-kn5wz7nx5l 3 년 전 +29

      근데 가끔 너무 여행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ㄱ꼐획에 얽매여 있나..란 생각을 할떄는 있음.
      하지만 달라지는건 없어 ㅋㅋㅋㅋ 그대로 계획짜고 계획대로 안되면 기분잡침. 기분잡침까진 아니더라도 불안하고 좀 찝찝

    • @user-st4xl5ry8f
      @user-st4xl5ry8f 3 년 전 +12

      ㄹㅇㅋㅋ 그러면 바로 주변파악 후 즉석에서 계획세움

    • @eunji_love
      @eunji_love 3 년 전 +7

      p들 사이에 j 두명있는게 제일 좋음

  • @user-ru5zg3hh8h
    @user-ru5zg3hh8h 3 년 전 +1932

    난 T인데 나만 메세지 보낼때 완전 친한 애들한테는 ㅇㅇ거리면서 좀 딱딱하게 말하고 모르는 사럼한테는 그래도 잘보이는게 좋으니 넹!같이 둥근말투 쓰고 그러나

    • @user-bu5rx4ch3l
      @user-bu5rx4ch3l 3 년 전 +130

      나도 그럼ㅋㅋㅋ 유튭같은 한번 쓰고 말 사람이랑 친한 사람들 한테는 아무렇게 보내고 서먹한 사이에서는 말투랑 단어 엄청 신경씀 혹시 대충 보내는것 같진 않을까 해서 혼신을 다해 열심을 보여주려고 함

    • @user-xi9mw9lj9g
      @user-xi9mw9lj9g 3 년 전 +67

      오시발 나돈데 안 친한 사람한테 웅 이렇게 보내고 좀 싸가지 없어 보이면 느낌표 두개정도 더 보내주고ㅠㅠ..

    • @user-bk4gc3cd3l
      @user-bk4gc3cd3l 3 년 전 +2

      아프다!!!

    • @user-pc9ff9wv9t
      @user-pc9ff9wv9t 3 년 전 +17

      ㅇㅇ이 더 둥근데?

    • @wichsoxhcf
      @wichsoxhcf 3 년 전 +8

      와 미친 개똑같다 ㄹㅇ 개신기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pg3ni5nt3q
    @user-pg3ni5nt3q 3 년 전 +126

    t라서 뭐 이성적으로 팩트 먼저 생각한다 ok
    근데 필터링 없이 그대로 말해버리는건 그건 사회화의 문제지 mbti유형이 아님

  • @user-yo6jj2cl2s
    @user-yo6jj2cl2s 3 년 전 +27

    근데 t 질문에 답할 때 굳이? 하는 거 공감되는거 저만 그런가요ㅋㅋㅋㅋㅋㅋㅋ
    일단 대답은 해주는데 속으로 ,,,,굳이?

  • @wksehatm
    @wksehatm 3 년 전 +1086

    T입장에서도 차 사고 나서 전화 했는데
    어떻게×3 하면서 공감만 해주면 은근히 빡침
    아니 근데 애초에 내가 사고났는데 친구한테 전화를 할 이유가 없네

    • @xX-zg5io
      @xX-zg5io 3 년 전 +155

      어떡해

    • @user-vx6lg7hi9b
      @user-vx6lg7hi9b 3 년 전 +228

      ㅋㅋ 인정 사고나면 보험사 불러야죠. 친구한테 연락할때는 다쳤다는 가정하에 입원하고 좀 쉴때 심심하면 야 나 사고남 ㅋㅋ 하고 연락할 듯해요

    • @user-sw4ep7vp2h
      @user-sw4ep7vp2h 3 년 전 +160

      ㅇㅈ 사실 T는 공감을 바라는 전화 자체를 하지 않을꺼고 진짜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전화함 어떡해는 내가 해야 할 말이고 넌 대안을 말해줘 이 느낌 만약에 상대방도 어떡해하고 있으면 지금 급한데 차라리 네이버에 검색할껄 하면서 빨리 끊어버리고 싶음...

    • @user-ce8dh9kz1s
      @user-ce8dh9kz1s 3 년 전 +62

      ㅋㅋㅋ 보험사불러서 사고처리하고 병원가서 치료받고 나서 집에 누워있다가 생각나서 전화할듯 ㅋㅋ ' 야 맞다 아까 나 사고났었다? '

    • @user-oy5ud1kq6p
      @user-oy5ud1kq6p 3 년 전 +5

      해결을 해야지..해결하고 말해주지..ㅎ 사고났다 ㅎ
      친구가 보험사는 아니잖아요..친구지

  • @Asha-vf2rd
    @Asha-vf2rd 3 년 전 +1640

    나 T인데 F가 전화해서 하소연하면 생각해서 대책 내주는건데 대책은 됐고 공감만 해줬으면 좋겠다고 할때 솔직히 서운함... 그럼 아무나 붙잡고 할 수 있는거잖아 대놓고 감정 쓰레기통으로 보는거같음 심지어 그냥 하염없이 아 어떡해ㅠㅠㅠㅠ 이러기만 하면 나만 진빠지고 걍 로봇 세워두고 답변 얻길바라는기분....
    +아니 엄청 많이 댓달렸네
    내용 이해 못하신 거 같은 댓이 너무 많아 추가함
    물론 위로해줄때 감정적인 공감이 필요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걍 T가 대책을 내는 건 시끄럽다 그만해라 이 뜻이 아니라 나름 당신을 위해 성의를 보인것.. 근데 필요없다고 하면 서운하단 얘기였어요ㅠ t도 f도 모두 당신을 생각해주는거고 어떤 방법이 더 당신을 생각해준다 이런 게 아니라는 거! 여기서 나는 너라서 이야기하는거라구 이러는 거 누가 모르냐구요ㅋㅋㅠ.. 걍 내 성의가 무시당하는게 서럽다고..... f만 평소에 서럽냐고... t도 f가 그런 반응이면 서럽다고,.. 너니까 고민상담하는건데 어케 감정쓰레기통취급한다고 볼수있냐 이러지말라거...

    • @Yewon9544
      @Yewon9544 3 년 전 +51

      ㅇㅈㅇㅈ

    • @user-tp4ef1vo5g
      @user-tp4ef1vo5g 3 년 전 +367

      ㅇㅈㅇㅈ F들만 서운해하는 밈들 많이 있던데 오히려 T들도 진짜 서운함 잘 느낌 심지어 대책을 내주는 자체가 아무한테나 오지랖 부리듯 나오는게 아님 내 일이라고 생각하고 이해하고 판단한 다음 나오는 건데 응 됐고 내 인생은 내가 알아서 잘 살거고 니는 내 장단만 맞춰줘~ 이게 과연 진정한 친구인지 모르겠음 친구고 소중하면 서로 일에 공감하고 내 일처럼 대하고 이러는거 아닌가? 난 그래서 오히려 f가 너무 무심하고 정없는 사람들 같아서 못 만남....ㅠ

    • @melonpang1004
      @melonpang1004 3 년 전 +135

      감정쓰레기통이아니구 진짜 친한사람이라고 생각해서 그렇게하는건데... 아무나 붙잡고 하소연을 왜해요..
      ㅠㅠ

    • @zacowxeo
      @zacowxeo 3 년 전 +24

      f와 t는 너무 다르다ㅠㅠ

    • @user-li5cl4dq3o
      @user-li5cl4dq3o 3 년 전 +94

      헐 T한테는 이렇게 받아들여지는구나...감정 쓰레기통이라니ㅠㅠㅠㅠ내인생 내가 살게 넌 장단 맞춰줘 이것도 절대 아닌데ㅠㅠㅠㅠㅠㅠ단지 그냥 위로받고싶고 내가 힘든거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이랄까...앞으로 대책만 들어서 좀 서운해도 그냥 T한테는 이게 최선의 위로구나 하고 넘겨야겠다,,,,

  • @user-om5cs8wt3v
    @user-om5cs8wt3v 2 년 전 +3

    아 요근래 뒷북으로 성향테스트 해봤는데 T분들 댓글들 너무 공감되네요
    전 23년 살면서 제가 사회성이 부족해서 하이텐션으로 맞장구 치면서 공감 못 해주는줄 알았어요 ㅋㅋㅋ학창시절때는 다들 나처럼 생각하겠지하고 생각나는데로 살았을뿐인데 말을 왜그렇게하냐고 친구들이 직설적으로 말해서 충격받고 점점 말하는게 위축됐었어요
    요즘은 답하기전에 2번씩 생각하고 활기 넘치는 사람들이 대화하는거 관찰해서 외웠다가 상대방이 위로가 필요해보이는 표정이면 달달외운대로 실전에서 말해주고 너무 힘들었는데 나만 이런게 아니고 다들 노력하고 있었구나 위안 받네요

  • @user-tl4no4vg5g
    @user-tl4no4vg5g 3 년 전 +45

    Entp랑 enfp 번갈아서 나오는 사람인데
    F와 T모두 상대를 위하는 건 같은 것 같아요.
    그냥 F로 상황을 마주 했을 때는 공감이 우선이고
    T로 상황을 마주했을 때는 해결책을 찾으려는 게 우선인 것 같아요.
    전달하는 방식과 내용이 조금 다르더라도,
    친구를 위한 마음은 똑같답니다:)

  • @AAA-zm6qi
    @AAA-zm6qi 4 년 전 +3139

    난 T인데 진짜 소중한 애한테는 보험들엇어??이러고 걍 별로 안소중한애한테는 걍 헐 어케ㅜㅜ괜차너ㅜㅜ?이럼 조언을 해주는게 정말 사랑해서라구 ..

    • @dhurht3604
      @dhurht3604 3 년 전 +36

      @심타 ㅇㅈ

    • @adonis_1972
      @adonis_1972 3 년 전 +179

      앜ㅋㅋㅋ 극공감 적당히 친하면 헐 어캄ㅠ하고 말지 내가

    • @tainmoneybag
      @tainmoneybag 3 년 전 +86

      전 i에 t라 안 소중한 애 전화는 받지 않음....

    • @user-ib7oo6gw6u
      @user-ib7oo6gw6u 3 년 전 +69

      이 댓글 보는데 갑자기 십여년지기 친구가 생각나네요 얼마전에 오랜만에 만나서 밥 먹다가 걔가 나랑은 다른 온도로 남자애랑 통화하는데 너무 부드러운 거.. 그래서 남친이냐? 이러니까 안 친해서 그런 거라고..ㅋㅋㅋ 걔 틴가... 원래 안 친하면 다정하게 굴지 않냐 이러면서.. 뭔가 또잉,,?하는 기분으로 납득...

    • @ooooo_5ri
      @ooooo_5ri 3 년 전 +42

      애초에 안친하면 2차적 후폭풍까지 걱정을 안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skytree4818
    @skytree4818 4 년 전 +1454

    T가 보험부터 물어보는 이유는 마음이 안 따뜻해서가 아니에요ㅋㅋㅋㅋ 내 친구 또는 연인 사고난 상태로 도로 갓길에 차 세우고 당황해 있을 텐데 그럼 누가 도와주러 가줘야 되는데 나는 못 가고 그러면 보험사가 젤 빨리 그에게 가주겠죠? 그래서 보험사 물어보는 거라고 생각해요

    • @user-vg7nj5qh3y
      @user-vg7nj5qh3y 4 년 전 +45

      Skytree 와 이거 너무 공감

    • @user-lq6vh9py3s
      @user-lq6vh9py3s 4 년 전 +297

      어떡해 어떡해 해주는 건 너무 대책없이 위로해주는 느낌이라.. ㅇㄱㄹㅇ

    • @aerin6030
      @aerin6030 4 년 전 +79

      푸푸 맞아요..! 그 상황에서 어떡해 남발한다고 해서 해결될 건 하나도 없는데, 이미 사고는 일어난거고. 친구나 내가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니까 당연히 전문적으로 일로 삼고 있는 보험을 찾는거죠. 현실적으로 정신차려서 수습 잘 하도록 도와주는게 어떡해 남발보다 훨씬 낫다고...생각합니ㅏ...

    • @user-uh8kf8os8d
      @user-uh8kf8os8d 4 년 전 +26

      그니까요. 어떡해 어떡해가 무슨 소용이여. 당장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 최대한 빨리 그 상황을 해결하는게 중요하지.

    • @ameliem3003
      @ameliem3003 3 년 전 +5

      맞아요.. 저는 차사고 관련 지식 거의 없어서 나는 도움안될거같고 다른 도움될 만한 사람 있는지 물어보고 상황 해결방법을 중시하는느낌

  • @user-jk3ob5nd3x
    @user-jk3ob5nd3x 3 년 전 +153

    F는 감정이 섬세해서 서운함을 잘 느끼는데 T는 서운함 같은거 잘 못느끼니까 결과적으로는 주로 T가 가해자 포지션이 되는 듯

    • @MAD_BBOBBI
      @MAD_BBOBBI 3 년 전 +23

      서로 똑같이 상처줘도
      F는 크흑ㅠ 너 어케 내게ㅠ
      T는 뭐래. 그래서 ㅇㅉ라고
      느낌인가...?

    • @professor7627
      @professor7627 2 년 전 +1

      그건 또 아님

    • @yo0nie.__236
      @yo0nie.__236 2 년 전 +35

      ? T도 상처 받음 겉으로 티를 안 내서 그렇지

    • @user-kp1cx7yd3u
      @user-kp1cx7yd3u 2 년 전

      @@yo0nie.__236 경우에 따라 다르긴한데 ㄹㅇ상처많이 받음 근데 공감안되는 감정들이 좀 있음ㅋㅋ이유없이 감성빠지긴하는데

    • @user-iz3nm4ss6b
      @user-iz3nm4ss6b 2 년 전 +6

      가하자라고 단정 짓는 건 좀 아니고 T는 표현을 안하는거고 F는 표현을 하는거지

  • @Gayoungee
    @Gayoungee 2 년 전 +20

    찐 T 로써 정말 안경쓴 남자분에게 많은 공감과 안정감을 얻었습니다 ㅠㅠㅠㅠ 하

  • @about0
    @about0 4 년 전 +793

    T라서 매일 듣는 말 ,,, " 야 영혼 1도 없어 " 근데 진짜 진심을 다해 공감해주고 싶은데 잘 안돼요ㅠㅠ 그게 왜? 약간 이런느낌 ,,, 하아

    • @user-ov1fj9xx4e
      @user-ov1fj9xx4e 4 년 전 +23

      영혼없다 말을 듣는다면 뭔가 인위적인 티가 나서 그런거같아요. 그냥 자기 생긴대로 사는게 최고인거같아요. T성향도 장점이 많음. 본인이 T인데 F성향을 따라할 필요는 없어요.

    • @user-yz3yc9id8y
      @user-yz3yc9id8y 4 년 전 +4

      아닠ㅋㅋㅋㅋㅋㅋ 마지막 하아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극 공감이요

    • @user-oh5kr2wq7j
      @user-oh5kr2wq7j 4 년 전 +18

      ㅇㅈ 난 f인데도 그냥 인사치레로
      공감해주는게 습관이됐는지 가끔
      영혼없다는말 듣는데ㅋㅋㅋㅋ
      아니사람이 감정과 열성을 쏟는것도
      한계가 있자네요 어떻게 늘 최선을다하냐

    • @user-uh8kf8os8d
      @user-uh8kf8os8d 4 년 전 +1

      ㄹㅇ ㅋㅋㅋㅋㅋㅋ 근데 아무리 영혼을 담더라도 맨날 그 얘기 들어서 이제는 그냥 그러려니 살고 있음ㅋㅋㅋㅋㅋ

    • @yeun247
      @yeun247 3 년 전 +1

      아 맞아요ㅠ 저도 성격유형검사를 하기 전에 남들 다 "어떡해..진짜?" 막 이러는데 혼자만 공감을 못하고있는거 같아서 이제 제가 왜그런지 알았네요ㅠ 저는 참고로 검사했는데 ENTJ or ESTJ 나왔습니다... N이랑S 중간이에요

  • @user-hn3vu8rh3d
    @user-hn3vu8rh3d 3 년 전 +2371

    t들 고민 들어줄때 많은사람들 착각
    f: 나 이런일이 있었어..ㅠㅠ 그래서 슬펐는..
    t: 아하 고작 그런일로? 그냥 그럴때는 이렇게저렇게하면 되는거잖아! 그럼 이제 갈게!
    이러는줄 아는데여;;;
    실제
    f:이런일이 있었고~구구절절...
    t:아하.. 그랬구나.. 아..(이 친구에게 어떻게 말해주고 공감해주며 위로해주고 아주좋은 솔루션을 줄지 고민하고 또 고민함)
    그런일이 있었구나.. 힘들었겠다.. 아무래도 그럴때는 이런 방법이 제일 좋은것같아. 물론 너가 하고싶은데로 하는거지만..구구절절...
    이러는데 성의가 없어??!!!!!
    다시한번 말해봐!!! 성의가 없어??!!!!!!!

    • @deokgap
      @deokgap 3 년 전 +75

      당신은 F같은 T군요!

    • @user-if7qb3ik2t
      @user-if7qb3ik2t 3 년 전 +548

      진짜 이거다 사회화 T 인정하고 간다

    • @user-cf5jd9xl1t
      @user-cf5jd9xl1t 3 년 전 +200

      이거 맞음 현실T.... 속으로만 생각하고 겉으로는 그랬구나 힘들었겠다 해줌

    • @sjfvfdkdbf295
      @sjfvfdkdbf295 3 년 전 +22

      ㄹㅇ 고민 들어줄때 존나 생각하는데 ㅠㅠ

    • @hyeri5759
      @hyeri5759 3 년 전 +10

      나 진짜 껍데기만 에프임...ㅋㄹㅋㄹㅋㄹㅋㄹㅋㄹ

  • @user-sd7xy1xl6j
    @user-sd7xy1xl6j 3 년 전 +64

    그래도 f들아 t들 나름대로 노력하는거야.... (본인 엔팁)

  • @user_k_
    @user_k_ 3 년 전 +35

    ㅋㅋㅋㅋㅋ머핀이야기 너무 공감갘ㅋㅋㅋㅋㅋ 현실적 조언... 해주는 게 별로 달갑지 않고 문제점은 이미.. F도 알고있어... 3시간동안 만든 F가 제일 잘알고잇음 왈칵

  • @leeely4910
    @leeely4910 4 년 전 +816

    mbti의 가치는 사람이 이렇게나 다양하다 를 알려주는데 있는듯 ㅋㅋㅋ 사람은 정말 다 다르다

  • @user-cn6ro4uc5s
    @user-cn6ro4uc5s 4 년 전 +512

    인프피가 머핀 만들어줬는데 2번 반응이면 앞으로 영원히 안 만들어줄 가능성 높음. 더불어 깊은 상처를 입고 마음속으로 더이상 친구라고 생각하지 않을지도 모름

    • @hI-ow8vu
      @hI-ow8vu 4 년 전 +9

      그런가요..? ㅋㅋㅋㅋㅋ 억 저도 인프피인데 저는 그정도는 아닌거같더라구요 😹

    • @woiduheg88261
      @woiduheg88261 4 년 전 +151

      맞음 인프피입장에선 내 정성과 노력과 시간 무시당한다고 느껴짐.. 한 두번이야 참겠지만 쌓이면 손절쳐버림

    • @user-xt3bg6lk3m
      @user-xt3bg6lk3m 4 년 전 +5

      그렇게 제 말에 상처받은 인프피가 많아요,,, 참고로 전 istj,,

    • @user-27496p
      @user-27496p 4 년 전 +34

      Intp인 나: 그걸 눈치채지도 못하고 눈치채도 크게 신경 안씀
      저렇게까지 상처받았다니 좀 미안하긴 한데 앞으로 맛없는거 또 먹을 일 없으니 잘된 일일지도...

    • @user-ie3hd6qf6t
      @user-ie3hd6qf6t 4 년 전 +26

      엑 맞아욬ㅋㅋㅋㅋㅋ저도 저렇게 대답하는 친구 있으면 다시는 선물같은거 안줌

  • @user-el9tp7lv9i
    @user-el9tp7lv9i 3 년 전 +14

    1:39 2:08 인프핀데 개인적으로 이런 티격태격 좋아함. t왜이렇게 매력넘치냐 정반대라서그런가아ㅋㅋㅋㄱ탁이님 내 웃음지뢰

  • @misom22
    @misom22 2 년 전 +2

    저는 가끔 intj infp 나오는 infj 인데 f형보다 t형이랑 같이 있을 때 그들의 담백하고 솔직한 표현과 태도에 마음의 안정을 더 느끼네요. f형들 특히 텐션 강한 ef형들이랑 같이 있으면 손발이 오글하면서 또 유형상 분위기 호응 맞춰 주는 성격이라 어케 반응해야하나 생각하느라 피곤해져요ㅠ 근데 또 웃긴게 너무 기본적인 공감없는 팩트 날리는 t형에는 또 상처 받아요ㅋㅋㅋ 어쩌라는 건지..ㅋㅋㅋ f형이면서 t형 강한 저는 그렇답니다.

  • @mifan6894
    @mifan6894 4 년 전 +881

    9:08 NT들의 생각: 우선 사고가 났는데 119아닌 나에게 전화 했으니 당연 의식 있고 별로 크게 다친게 아니니 보험 있냐 물어보는 거임 ㅋㅋ 생각해 보셈 어떤 정신나간 NT가 병원 관계자가 전화와서 "ㅇㅇㅇ님 친구분이죠? 지금 ㅇㅇㅇ님이 교통사고나서요"라고 하면 거기다 "그애 보험 들었데요?"라고 물어봄? 물론 이상황에서 NT들은 "보이스피싱 꺼지셈!"부터 할거임 ㅋㅋ

    • @mayasfluffyadvanture
      @mayasfluffyadvanture 4 년 전 +153

      공감ㅋㅋㅋㅋㅋㅋㅋㅋ 멀쩡하니까 전화왔지 라고 생각

    • @user-gd2mt8cv1u
      @user-gd2mt8cv1u 4 년 전 +17

      진짜진짜진짜 인정!!!!!!!!!!!!!!!!!!!!!!!

    • @mifan6894
      @mifan6894 4 년 전 +5

      @@mayasfluffyadvanture 4마리 4마리 ㅋㅋㅋㅋㅋ

    • @Imsleepy777
      @Imsleepy777 4 년 전 +4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겨 죽겠네 ㅋㅋㅋㅋㅋㅋㅋ

    • @user-sf6ks7ez2x
      @user-sf6ks7ez2x 4 년 전 +19

      시바!! 인정!!!!!! 나한테 전ㄴ화할 정도면 잘 살아 ㅇ있겄지

  • @user-lc8tk7ko3g
    @user-lc8tk7ko3g 3 년 전 +844

    예전에 이 댓글 봤는데 지금은 안보이네 문과랑 이과의 차이라고ㅋㅋㅋㅋ 문과 뇽은 3번이라는 선택지를 만들고 이과인 탁이는 1.9라고 하는..

    • @user-yn7mw5ov4t
      @user-yn7mw5ov4t 3 년 전 +14

      엌ㅋㅋㅋㅋㅋㅋ 와 신기하다 진짜네

    • @risch7564
      @risch7564 3 년 전 +5

      그거 개소리로 판명났습니다. 저 문과인데 intp입니다.

    • @user-lc8tk7ko3g
      @user-lc8tk7ko3g 3 년 전 +170

      @@risch7564 난독이신가 ft를 나눈게 아니라 보기를 새로운 보기 3을 만드냐 아님 소수를 사용해서 2에 가깝게 표현하냐 그거 말한건데

    • @user-ph2nf1wu9x
      @user-ph2nf1wu9x 3 년 전 +49

      난독 레전드 ㅋㅋㅋㅋ

    • @user-uv4tb3kd5v
      @user-uv4tb3kd5v 3 년 전 +57

      뇽은 완전 다른걸 추가하는거니까 3번만든거고 탁은 1과2의 중간이니까 1.9라 한거아님?? 문고ㅓ이과 차이는 아닌거같은데

  • @user-tg7id3jd8e
    @user-tg7id3jd8e 2 년 전 +21

    완전 ENTP입장에서 탁이 완전 공감됨... ㄹㅇ 다 똑같아

  • @ALTUBE_LOVE
    @ALTUBE_LOVE 3 년 전 +5

    T 희망편: 적당히 팩트를 말하면서 기분 나쁘지 않게 조언해줌
    절망편: 남이 어떻든 안중에도 없고 자기말만 함
    F 희망편: 남이 처한 상황에 공감하면서 위로를 해줌
    절망편: 현실을 제대로 못 보고 오로지 자기감정에만 신경쓰면서 주변 사람들 피곤하게 함
    T가 타락하면 감정없는 로봇이 되고 F가 타락하면 징징이가 됨
    위로할 땐 위로해주고 또 조언이 필요할때는 현실적인 조언도 필요하다고 봄
    사람이랑 살아가려면 둘이 적절하게 섞여야 함

  • @djy2120
    @djy2120 4 년 전 +592

    intp인데 저런식으로 말 안할듯. 저렇게 생각하긴 하는데 저렇게 얘기해서 인간관계 파토나본적 한두번이 아니라 그다음부턴 걍 원하는답 추리해서 말함

    • @carly7396
      @carly7396 4 년 전 +148

      전 엔팁인데 저도 ㅋㅋㅋ항상 추리해서ㅣ 대답ㅋㅋㅋㅋ 그래서 피곧할땐 추리하는거 귀찮아서 원 성격 나오면 뭐 화난 줄 암.... 대체 왜그러지

    • @freedom7393
      @freedom7393 4 년 전 +54

      ㅋㅋㅋ 저도 intj인데 성격대로 말하면 사회생활 포기나 다름 없단거 깨닫고 표정이나 제스처 관찰하고 추리하기 시작했죠ㅋㅋㅋㅋㅋ

    • @joonkim425
      @joonkim425 4 년 전 +5

      @@carly7396 ㅋㅋㅋㅋ 공감이여 엔팁들 눈치 안보는거 사람들이 자주 못마땅해함

    • @nookie2519
      @nookie2519 4 년 전 +5

      ㅇㄱㄹㅇ 원하는 대답 추리해서 말해줌

    • @fft7852
      @fft7852 4 년 전

      @@user-ic2vc3vd9n ㄹㅇㅋㅋ

  • @frogschh
    @frogschh 4 년 전 +902

    Intp 인데 보기(T)처럼 말 안함 사회생활하다 보니 그런 식으로 말하면 득이 안된다는 걸 알아서 그냥 모든 것에 "아 글쿠나" 하고 말음,,

    • @user-eq2nl2oh2t
      @user-eq2nl2oh2t 4 년 전 +191

      JIYUNG 인정 나도 INTP인데 어느순간 연기자가 되어있었음

    • @donggeul_BBi
      @donggeul_BBi 4 년 전 +84

      저는 INTJ인데 찐으로 친한 친구면 진심으로 위로하는데(T의 위로: ~하면 어때) 그냥저냥한 사이면 '저런, 안타깝구나' 대충 공감하는 척하고 지나가요ㅋㅋㅋㅋㅋ

    • @user-tj3kq7en3x
      @user-tj3kq7en3x 4 년 전 +108

      와... 저도 intp요 ㅋㅋㅋㅋㅋㅋ 듣다보니 저도 속으로 '아... 그래서 어쩌라는 거지?' 이러고 맙니다 ㅋㅋㅋㅋㅋㅋ 특히 드라이 샴푸 같은 경우에는 진짜 친한 친구가 저러면 "아 어쩌라고, 안 물어봤어." 이러죠 ㅋㅋ 피곤한 거면 피곤한거지 그걸 굳이 타인한테까지 어필을 해야 되나 싶을 때가 있어요.

    • @yoloy275
      @yoloy275 4 년 전 +77

      T가 속마음이고 겉으로 드러내는 부분은 학습된 사회화로 F라고 대답하고 있는듯 ㅋㅋㅋㅋㅋㅋㅋㅋ

    • @parkseungmin617
      @parkseungmin617 4 년 전 +10

      나도 인트피인데 솔지키 사람마다 F T다름ㅋㅋㅋ 먼가 개친하거나 귀여운애는 F발동임

  • @user-mp1hp1yn6i
    @user-mp1hp1yn6i 3 년 전 +10

    T가 고민 상담 하면 위로보단 조언이 주일지언정 애정이 서려있을 거임 그걸 잘 파악하는 애가 t랑 잘 섞여지낼 수 있는 것 같고

  • @user-ss3uu5ue9e
    @user-ss3uu5ue9e 3 년 전 +13

    i랑 i가 1번 상황이라면
    나: 괜찮은데...? 맛있어
    ㅇㅇ: 좀 달지 않아.....?
    나: 아니 괜찮은뎅
    ㅇㅇ: 좀 단거같은데....
    나: ....좀 달긴달다... 근데 먹을만해...!
    지적같은거는 상대방이 상처받을까봐 못하고
    또 맛있다그러면 다음에 또 똑같이해줄것같아서 그냥 어느정도 맞장구 쳐줌

  • @user-uo6bg5eb2m
    @user-uo6bg5eb2m 4 년 전 +363

    ENTP인데 나만 그런가 난 감정적으로 위로해주는게 되게 성의없다고 생각해서 일부러 더 해결방안을 말해주는뎅.. 괜찮아? 속상하다ㅠ 이런건 솔직히 연기하면 다 할수있는거잖음 근데 해결방안을 제시하는건 내가 너를 위해 이렇게나 고뇌를 하고 너를 도와주고싶어서 이렇게나 노력했다는걸 몸소 보여주는거라고 생각해서 상대방이 더 기분좋을거라 생각하는데 아니었구나...

    • @user-pe2ro8kn4n
      @user-pe2ro8kn4n 3 년 전 +35

      T에서 F된 INFP인데 해결책 제시 좋지만 위로 하나 없이 해결책만 필요하면 지식인에 글을 올리지 왜 친구한테 말을 하겠어요... 1번->2번 루트로 이어나가는 게 최상입니다

    • @user-du5yq5gh9h
      @user-du5yq5gh9h 3 년 전 +20

      ㅇㄱㄹㅇ 어떡해어떡해ㅠㅠ이건 징징이고 힘들겠다..속상하다 이건 ㄹㅇ우러나오지도 않으며 도움도 안 되고 껍데기 뿐이라고 느껴져요. 현실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서 제거하면 좋은 거 아닌가 그게 진심으로 위해서 나오는 행동인데 맨날 t는 공감능력 없고 싸패로 묘사하는 듯

    • @aphrodite2055
      @aphrodite2055 3 년 전 +9

      Enfp인데 맨날 t인애들이 현실적인조언 해주고 그러고 위로안해주면 개속싱하고 왜 공감을 안해주지.. 이생각 함

    • @hjw206
      @hjw206 3 년 전 +16

      해결방안은 웬만하면 다 알고 있는데 (예:아프면 병원에 가야한다, 교통사고가 나면 보험이 중요하다) 해결방안을 제시해주면 그걸 내가 몰라서 너한테 온 것 같아?ㅠㅠ

    • @Shariu88
      @Shariu88 3 년 전 +16

      엔프피입니다만, 해결방식은 이미 알고있습니다. 감정적 위로와 공감을 원하는거에요 :) 조언을 원할땐 질문형으로 말을 합니다 ~

  • @user-hp3qr8kx4x
    @user-hp3qr8kx4x 4 년 전 +554

    2:41
    피곤하면 나오질 말던가
    ➡️피곤하면 얘기해주지, 집에서 쉬어도 되는데 왜 나왔어
    저 INTP인데 저것도 걱정해서 나오는 말 입니다 ㅠㅠ

    • @user-ei1lp6uy6z
      @user-ei1lp6uy6z 3 년 전 +120

      entj인데 진짜 그냥 걱정임..친구가 사고 났다고 하면 내 머릿 속은
      1.얘가 나한테 전화 걸 여유가 있으니 접촉 사고다.
      2.그럼 문제는 친구의 몸이 아닌 차네.
      3.그럼 얘가 사고를 낸 건지 당한 건지가 중요하겠다.(이걸 친구한테 물어본 다음)
      결론=보험 들었어?

    • @eden1031
      @eden1031 3 년 전 +11

      @@user-ei1lp6uy6z 와 혹시 제 뒤에 있으세요?? 아니 이걸 어떻게 알지...?? NADA

    • @user-yn5uw9lg2y
      @user-yn5uw9lg2y 3 년 전 +1

      저도 인팁인데 완전 맞아요ㅠㅜㅠ 근데 막상 친구한테는 상처 받을까봐 돌려말함...

    • @jy3146
      @jy3146 3 년 전 +1

      아 근데 방송이라서 저렇게 말한거지 T들은 저거랑 비슷한 내용으로 돌려말함

    • @user-nw8sy8mr5t
      @user-nw8sy8mr5t 3 년 전

      왠지 T는 T가 아닌 사람과 자주 다툴 것 같은... (아닐수도 있어요;;) 만약 제가 T인 사람을 만나면 한번 생각해보는 버릇을 들여야겠어요...(저는 F입니다;)

  • @enfp6714
    @enfp6714 2 년 전 +8

    같은 인프피로서 다부님 T 유형 옆에서 고통받는 모습이 너무 공감가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emilykim3656
    @emilykim3656 3 년 전 +3

    INTJ인데 솔직히 1번 상황에서 이제 사회화가 되면서 바로 너무 달다고 말하면 사람이 서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깐 처음에 오~ 이걸 너가 만들었어? 라면서 밑밥을 깐 다음 우리 모두가 지주 들었듯이 중요한 말은 주로 뒤에 나오니깐 그때서야 너무 달아서 다음에 이렇게 해보는게 어때라고 말하거나 무엇 때문에 너무 단지 분석하기 되는 것 같아요 ㅋㅋㅋㅋㅋㅋㅋ

  • @user-xs2nh1fc6y
    @user-xs2nh1fc6y 3 년 전 +1872

    왜 다 T를 공감이 결여된 사람으로 보시지...? 전 엔팁인데 감정으로 꼭 공감을 해줘야 하나? 라는 의문이 먼저 드네요. 그냥 공감하는 방식이 다른건데 그걸 사회적으로 결여됐다고 보시지 마세요. 사실상 보기가 극단적이지만 정말 공감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그걸 입 밖으로 내진 않아요.

    • @user-cy5vf6ft8w
      @user-cy5vf6ft8w 3 년 전 +134

      재밌게 영상보고 댓글들보니까 화나네요. t를 너무 매도해요

    • @user-nr7ib6nm8d
      @user-nr7ib6nm8d 3 년 전 +191

      와 진짜 댓글만 봐도 T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my8di2ii3k
      @user-my8di2ii3k 3 년 전 +91

      맞습니다 공감능력이 부족한 게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이 다른 것 뿐이죠.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서 남이 더 잘 되길 바라고 슬픔을 이겨내길 위로하는 거라고요! 제 동생 F인데 저보고 맨날 사이코니 어쩌니;;

    • @user-ih2hs1ek4n
      @user-ih2hs1ek4n 3 년 전 +9

      이 말에 공감하는 여러분들은 P나F에 가까운 T입니다! 진짜 T는 사고방식이 공감이 결여됬다기보다는 별 생각이 없는쪽이라서 굳이 따지려들려면 효율을 중요시하기때문에 공감이 결여됬다고 느껴지시는거에요. 만약 자신은 T인데 "어, 난 안저런데...?"하신다면 당신은 P나 F성향에 가까운 T라고 볼 수 있죠 ㅎㅎ

    • @user-jc8zs3zw9n
      @user-jc8zs3zw9n 3 년 전 +13

      인정.. 저는 t랑 서로 넘나 이해잘되고 공감도 잘 해주거든요? 제 입장에선 오히려 f가 저한테 공감을 못해준다 생각했어요 서로 공감해주는 포인트가 다른 거 같은데 감정적으로 공감해주지 않았다 해서 공감능력 없는 사람 취급하는 거 서러움 ㅋㅋ

  • @user-sr1fz2cs8i
    @user-sr1fz2cs8i 3 년 전 +1080

    INTP의 생각:
    진짜 친하지 않은 이상 남이 뭔일 생겼다고 나에게 얘기할때:
    "아..그래서 뭐 어쩌라고 내가 그것까지 알아야 해?"
    이런 느낌..?

    • @user-ik7ul7hy4n
      @user-ik7ul7hy4n 3 년 전 +46

      ㅇㅇㅇㅇㅇㅇ 진짜 쌉인정 굳이 내가 그것까지 알아야하나 싶어요 ㅋㅋㄱㅋㄱㅋㅋ

    • @user-zn2qp4pu4x
      @user-zn2qp4pu4x 3 년 전 +27

      ENFJ의 생각:
      적어도 "헐 어떡해ㅜㅜ 괜찮아? 진짜 힘들었겠다... 어떡해..." 라는 말을 반복하면서 최대한 슬픈 표정을 지어야 함ㅜㅜ

    • @user-te1wo7re9w
      @user-te1wo7re9w 3 년 전 +26

      잇팁인데
      말:헐 어떡해 진짜..괜찮아?ㅠㅠ..(x4)
      속마음:그걸 왜 나한테 이야기해

    • @user-my8tv4kz2c
      @user-my8tv4kz2c 3 년 전 +2

      인티제인데 사회화 되어서 저 말은 ' ' 속으로...

    • @user-sc6hm7uy9i
      @user-sc6hm7uy9i 3 년 전

      ㅇㅈ

  • @user-vn9ty2vc1w
    @user-vn9ty2vc1w 3 년 전 +8

    F랑 T가 거의 반반인 제 입장에서는 ㅋㅋ 보기 2가지를 다 하는 경우가 많네요.
    공감부터 해준 뒤 현실 직언 ㅋㅋㅋㅋ

  • @sylee636
    @sylee636 2 년 전 +9

    남색니트 입은 T남자 성격되게 좋으신 분인듯(F가 다분히 깔려있고 배려심도 많음+성숙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