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스-더인터뷰] 추가 확진 이틀 연속 50명 이하...수도권 불씨 우려 여전 / YTN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04. 05.
  • ■ 진행 : 강진원 앵커, 박상연 앵커
    ■ 출연 : 정기석 /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코로나19 관련 속보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신규 확진자가 이틀 연속 50명 이하를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경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전문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전 질병관리본부장이자 한림대 성심병원 호흡기내과 정기석 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앞서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신규 확진자 수가 이틀 연속 50명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어제 같은 경우는 월요일이었고 검사 기간이 검사를 한 시간이 휴일이었기 때문에 오늘 하루 더 지켜봐야 된다는 얘기도 있었는데 이틀 연속 50명 이하로 신규 확진자 수가 줄어든 건 일단 긍정적 신호로 봐도 되는 건가요?
    [정기석]
    어제에 이어서 오늘 연속 50명 이하기 때문에 정부가 생각하고 있던 50명 이하가 됐거든요. 바람직한 것이고. 어저께 사실 처음 50명 이하 되면서 휴일 효과 이야기했는데 사실은 지난 7주 동안 휴일이 계속 있었어요. 긴 기간 동안. 그렇지만 월요일에 갑자기 그렇게 떨어지지는 않았거든요. 일단은 좋다고 보고요. 더더욱 좋은 것은 해외 유입 말고 국내 발생이 한 30명 이 정도로 떨어졌다는 것은 매우 좋은 사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처음 1월 20일 시작해서 한 달간에 걸쳐서 다 모인 확진자가 30명이었던 걸 생각하면 하루에 30명도 사실은 지금 와서 생각하면 적어 보이지만 결코 만만치 않은 숫자다, 이렇게 봐야 되겠죠.
    [앵커]
    지금 수도권 대규모 발생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 신규 확진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모습은 아니더라도 위험요소는 있을 수 있다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어떤 위험요소가 있을까요?
    [정기석]
    지금 기울기를 보면 한 45도 각도에서 조금 더 높게 해서 계속 이렇게 올라가거든요. 그래서 그 기울기가 걱정입니다. 기울기가 한번 꺾여줘야 그다음에 우리가 조금 안심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결국은 제일 걱정되는 부분은 그동안 쭉 우리가 논의를 해 왔지만 집단발생입니다. 한꺼번에 많은 환자가 한 곳에서 발생을 하면 그분들이 감염원이 돼서 그 전에 이미 여러 군데 퍼뜨렸을 가능성이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만 막으면 어차피 환자 발생은 계속 갈 거예요. 이게 저절로 사라지는 것은 오히려 기적에 가깝거든요. 그래서 계속 가지만 방역당국이 통제할 수 있는 부분 또 병원에서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천천히 발생하면서 가면 오히려 그게 안전하다,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앵커]
    교수님께서 앞서서 그래프 기울기를 봐야 된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래프 기울기가 한 번 꺾어야 된다는 말씀이시잖아요. 결국 아직은 안정적인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런 상황까지는 아니라는 말씀이신 거죠?
    [정기석]
    대구경북을 보면 많이 꺾였죠. 그러나 경기하고 서울의 그래프를 따로 보면 계속 우상향으로 간단 말이죠.
    [앵커]
    지금 수도권 코로나19 확진자 추이 그래프가 나가고 있습니다. 이 말씀이신 것 같습니다.
    [정기석]
    물론 저 중에서 해외 유입이 있기 때문에 국내 발생의 그래프는 약간 꺾인 것같이 나오겠지만 저 선이 한 번 기울기가 밑으로 내지는 평평하게 가야 되거든요. 한 번도 내려가지 않고 계속 올라가고 있잖아요.
    [앵커]
    계속해서 이 기울기의 그 추세를 지켜봐야 할 것 같고요. 지금 해외 유입 환자에 대해서도 말씀을 해 주셨... (중략)
    ▶ 기사 원문 : www.ytn.co.kr/_ln/0103_202004...
    ▶ 제보 안내 : 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YTN &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 • 10

  • @user-on8ku3ui4t
    @user-on8ku3ui4t 4 년 전 +3

    정부의 방침을 일부러 위반하는 일부 개독 신자와 목사들 강력한 처벌을 해야합니다. 외국처럼!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에는 종교의 자유는 없습니다.

  • @user-ip5uf1ie9q
    @user-ip5uf1ie9q 4 년 전 +1

    누적 확진자수 그래프가 평평해지거나 꺾일 수 있나? 신규 확진자수 그래프를 보아야지.

  • @user-fi7lc7hb1p
    @user-fi7lc7hb1p 4 년 전 +2

    차라리 들키면
    5년 구속하자요

  • @user-rp2el6up3u
    @user-rp2el6up3u 4 년 전 +1

    강남 업소 때문에 확 증가할 듯 손목밴드 빨리 채우자

  • @sky_lantern
    @sky_lantern 4 년 전

    전문가 맞나? 누적 확진자 수 그래프가 어떻게 꺽여? 확진자-완치자 그래프라면 몰라도 ㅡㅡ

  • @user-xk1zf1qt8q
    @user-xk1zf1qt8q 4 년 전 +1

    앞으로 까마득하다.
    교회있고 해외에서 계속 들어오고...클럽에 술집에 야외 꽃놀이는 그래 야외니까 많이 안나오지만 교회나 클럽에서 나오면 훅 가는거야.

  • @user-gf9dl8ss8v
    @user-gf9dl8ss8v 4 년 전 +1

    치료된 사람은 웨 안 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