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S프라임] 인구 절벽이 가져올 우리 사회의 변화는? / YTN 사이언스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4. 04. 26.
  • 최근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의
    충격적인 발언이 화제가 됐습니다.
    한국의 저출산 현상이 심각해 이대로 가면
    망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를 언급한 것이죠.
    실제로 우리나라는
    인구절벽 폭풍의 영향권에 접어들었습니다.
    15~64세의 생산가능인구는
    2017년에 감소세로 돌아섰고
    사망자가 출생자를 넘어선
    데드크로스는 2020년에 발생했습니다.
    학생이 없어 벚꽃 피는 순서대로
    대학이 문을 닫는다는 ‘벚꽃엔딩’도 시작됐는데요,
    정작 우리들은 인구 소멸 위기가
    얼마나 큰 위험인지 짐작조차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인구 소멸 위험은 어느 정도일까요?
    이에 인구 각 계층의 전문가들을 통해
    대한민국 인구소멸 위기의 현황을 짚어보고,
    이를 통해 곧 닥쳐올
    경제, 부동산, 교육의 변화를 함께 조명해봅니다.
    또한 결혼과 출산을 기피할 수밖에 없는
    2030의 현실과 함께
    저출산, 고령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과학계의 움직임까지.
    우리 사회의 새로운 현상들을 알아봅니다.
    ========================================
    00:00 | Intro
    02:09 | 인구절벽, 위기의 대한민국
    03:13 | 인구 데드크로스
    04:23 | 인구 감소 지역
    10:41 | 과거의 인구 정책
    14:27 | 급격하게 줄어드는 학령인구
    20:27 | 딩크족 부부
    24:32 | 다둥이 가족
    28:31 | 정부의 인구위기대응
    30:52 | 인공 자궁
    34:31 | 인구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
    ========================================
    [YTN사이언스] 구독하기 ▶ bit.ly/3raTL0t
    ========================================
    #인구절벽 #저출산 #데드크로스 #고령화 #딩크족
    인구절벽, 위기의 대한민국 / YTN 사이언스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science.ytn.co.kr/program/pro...
    [프로그램 제작 문의] legbiz@ytn.co.kr
  • 과학기술

댓글 • 2.5K

  • @cas___344
    @cas___344 년 전 +57

    도대체 인구가 뭔데 재벌기업 물건사주고 세금낼 노예없어서 걱정된단 소리를 뭐그렇게 장황하게 하는지… 인구소멸 타령하면서 정작 생로병사의 고통을 겪으며 평생 고생만 하다 죽을 대다수 인간의 개인적 삶과 고뇌에 대해서 걱정하는건 단 한번도 본적이 없다 인구소멸이 아니라 이세상에 쓸데없이 태어나서 평생 개고생만 하다 죽을 수천만명의 불필요한 고통이 없어지는거임

    • @ssdpow1
      @ssdpow1 년 전 +3

      맞는 말씀입니다.

    • @euntaekhan1500
      @euntaekhan1500 년 전 +3

      훌륭하십니다 ^^

    • @LO_TTO_TTO
      @LO_TTO_TTO 2 개월 전 +1

      기본적으로 사회가 자본주의 소비사회로 돌아가게끔 되어있어서 더 그런면이 있는거 같아요.. 매우 공감합니다.

  • @user-lb2jd6lw4t
    @user-lb2jd6lw4t 년 전 +620

    이걸 보고 느끼는 점: 혼자서 은퇴 전까지 아끼고 돈많이 벌어놔야겠다. 국가는 개인적인 문제를 책임지지 않는다

    • @user-py8ev2kq7t
      @user-py8ev2kq7t 년 전 +51

      어휴
      이제 알았다니... 그나마 다행이네

    • @user-tb5nl3zd6m
      @user-tb5nl3zd6m 년 전 +33

      정답입니다.

    • @user-zl3wk7df5j
      @user-zl3wk7df5j 년 전 +22

      당근이죠!

    • @user-ou7jb8kt6c
      @user-ou7jb8kt6c 년 전 +49

      맞습니다
      백신 부작용 환자도 책임지지 않는데 경제적인걸 책임질리가요ㅠ

    • @user-fy2ry5rk6q
      @user-fy2ry5rk6q 년 전 +18

      맞습니다 국민연금 못믿겠고 사적연금 들어야할것 같아요

  • @uonly5740
    @uonly5740 년 전 +130

    근데.. 웃긴게 이 나라는.. 애는 하나나 둘은 의미없다는 듯, 항상 다자녀람서 애셋을 기준으로 복지지원해주잖아?
    인구가 줄어서 도시가 사라질 정도의 위기면 자녀수가 아니라 아이들 하나하나를 소중히 여겨야하는거 아님??

    • @jesslone5320
      @jesslone5320 년 전 +16

      지원이라는 게 사실상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5인 가장입니다. 그냥 생색내기 정책이죠.

    • @banana_999
      @banana_999 년 전 +17

      솔직히 셋 낳아도 지원별로 없음. 수도권은 인구 몰린지역은 아이 셋 낳아도 아무런 지원없음 ㅋㅋㅋㅋㅋㅋ 이게 현실임

    • @uonly5740
      @uonly5740 년 전

      @@banana_999 애 하나는 전국대부분에서 지원없음.ㅎㅎ청약조차도.

    • @user-to3mo3zq9p
      @user-to3mo3zq9p 년 전 +5

      저출산의 이유는 여성인권이 지나치게 높아서다. 여자는 약한남자를 지배하는것보단, 강한남자에게 지배받기를 원하는데, 한국사회에선 남자가 엄청 만만한 존재이니, 여자들이 남자에게 매력을 느낄턱이 있나... 여자입장에선 남자가 강해야 남자게에 매력을 느끼는 법인데 여자에게 지나치게 유리하게 되있으니, 여자입장에선 남자들은 죄다 잦밥이고 만만하니까 매력을 1도 못느끼지지. 한국남자들 전체가 여자들한테 빌빌대니까 루저 아니면 , 애완동물로 인식하고 만나지않으려하고 저출산문제가 생기는거다. 법을 남녀 똑같이 적용하면 된다. 그러면 여자가 남자에게 사랑에 빠질것이고, 저출산도 해결된다. 진정한 남녀평등이 되면 저출산도 해결된다. 한국은 남성인권을 너무 무시해서 저출산문제가 생기는거다. 여자의 지나치게높은권리를 낮추면 저출산은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 @uonly5740
      @uonly5740 년 전 +7

      @@user-to3mo3zq9p 와...신박하네;;;;;;;

  • @qpalzmwoskxn-dv7zl
    @qpalzmwoskxn-dv7zl 년 전 +36

    아이들 가스라이팅 하는거 부터 소오름......

  • @J.BMU1382
    @J.BMU1382 년 전 +635

    정치인 : 왜 양계장의 닭들이 알을 안 낳는건지 고민해봅시다
    아 물론 닭들의 생각은 필요친않구요.. 닭들이 알을 낳지 않으면 양계장 주인이 얼마나 힘든지 닭들에게 상기시켜야겠습니다

    • @9426sunny
      @9426sunny 년 전 +74

      캬~ 명언이네요..알을 안낳으면 양계장주인이 곤란해지겠죠..

    • @rookier6456
      @rookier6456 년 전 +48

      풍자와 해학이 묻어나는 글이네요~
      재미있게 봤습니다

    • @mulder364
      @mulder364 년 전 +31

      훠훠훠 쭵쭵

    • @user-wg3mr7ff7w
      @user-wg3mr7ff7w 년 전 +7

      ㅋㅋㅋ 👍

    • @underclass8558
      @underclass8558 년 전 +46

      닭들이 죽어나죠
      양계장주인은 자기살길 다 있습니다 ㅎㅎ

  • @JY-od4jr
    @JY-od4jr 년 전 +284

    워라벨 좋다는 직장 다니고 있어도 나부터도 이 나라에서 애 낳는 것은 싫은데.....살다 실패해도 살아갈 수 있고 경쟁에 처져도 살아갈 수 있어야 애를 낳고 싶을 것 같네요

    • @userganada
      @userganada 년 전 +1

      그럼 사회주의나 복지의 나라로 가야하는데
      한국은 자유자본당밖에없어서 안될듯

    • @user-ud8do4ri2g
      @user-ud8do4ri2g 년 전 +4

      그냥 그런걸 다 떠나서 딩크족이 대세 같습니다. 딩크족: 애낳기 싫어하는 자유로운 영혼 같은 세대를 일컫는 말. 애없는 맞벌이 부부의 경우 여기에 속한다 할거싱.

    • @jambread848
      @jambread848 년 전 +7

      유럽으로 가거나 호주로 오세요. 여기가 바로 그런 사회입니다. 50살에도 새로 시작할 수 있어요. 청소를 해도 결혼해서 먹고살 수 있고.

    • @jambread848
      @jambread848 년 전 +5

      @@hyuncheoulkim1673 우리는 부모의 욕망에 의해 태어나고 죽기 두려워서 사는 것이다 - 어느 철학자가 한 말이라는데 맞다고 생각합니다.

    • @bianchi1108
      @bianchi1108 년 전 +1

      맞는말씀입니다. 저도 아기는 안낳았어요.
      사는게 힘든숙제같아요.
      딱 나까지만

  • @ehc1680
    @ehc1680 년 전 +60

    아이를 갖지 않는 것은 개인적으로 이로울 뿐만 아니라 태어난 아이가 겪을 고통까지 생각하면 윤리적으로도 올바른 일이다. 반출생주의 이념을 우리나라가 가장 앞서서 실천하고 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 @kkcpgy
    @kkcpgy 년 전 +154

    비극이라니 아닙니다 훈훈하네요 인구소멸이라니 이처럼 훈훈한 현상이 있을까요 세상이 이제야 제대로 돌아가는 기분입니다

    • @rahimrahimi15
      @rahimrahimi15 년 전

      글쎄, 인간은 50 ~ 100 년 안에 화성과 달에 정착 할 가능성이 거의 없으므로 인간이 멸종 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 @pickyourlikeslulu
      @pickyourlikeslulu 년 전 +1

      @@user-ts8gw1wk1g 맞음 지금까지 좁은 땅에 너무 많았어

  • @user-ly5gn4xp4t
    @user-ly5gn4xp4t 년 전 +475

    핵심을 비껴갔다는 생각이 드네요
    핵심은 결국 내 아이가 나보다 더 잘 살 수 있다 혹은 좋은 세상에서 살아갈수 있다는 희망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희망이 있는 사회인지를 물었어야 하는것 아닌지요
    시스템이 공정하지 않고 양극화가 심해지고 기득권의 횡포가 더더더 가혹해지는 사회속에서 노예로 전락할게 뻔한데 아이 낳아 기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저출산이 선진국 대부분이 겪는 문제라고 하기에는 한국은 그 하락률이 일반적이 수준을 넘어섭니다 한국사회만의 특수한 문제점에 주목하지 않고서는 해답찾기가 요원해보이는데
    YTN정도 되는 방송사의 인식이 참 나이브하네요
    그리고 인구감소와 고령화가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결국 소비로 귀결되는 것같은데 이것에 대한 언급도 없네요 로봇이 일하든 어떻든 결국 소비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저성장사회로 가는것은 피할수없습니다
    보면서 참 답답했습니다

    • @user-vp6hl9yk3m
      @user-vp6hl9yk3m 년 전 +44

      이 나라 언론 신뢰지수부터가 꼴찌 of 꼴찌요.
      뭘 바라셨소???

    • @user-xc5bp5pl2f
      @user-xc5bp5pl2f 년 전 +28

      소비는 기본소득제로 해결할 수 있겠지만 그걸 할 지는 미지수네요.
      저들이 원하는 건 지배욕구 충족과 차별화이지 인류공동의 선이 아니기 때문이죠.
      기술발전도 따지고 보면 인류공동의 유산인데 저들은 조그마한 노력을 보태서 그걸 독점하고 있죠.
      로봇이나 기타 기술이 온 인류의 복지를 위해 필요한 만큼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서 그들에게 손해가 될 것은 없을 것입니다.
      그들은 다만 지들의 위상을 높여주고 노예처럼 지배할 하위인간(지들이 생각하기에)들이 필요하기에 안 하는 것.
      생산적인 측면에서만 본다면 유토피아는 가능할 수도 있지만 인간의 탐욕과 오만이 디스토피아를 추구하고 있지요.
      개인만을 위한 탐욕이 아니라 인류전체를 위한 행복을 추구했다면 지금 당면하고 있는 지구 환경문제는 처음부터 생겨나지도 않았을 것임

    • @gordon-chang
      @gordon-chang 년 전 +23

      @@user-xc5bp5pl2f 기본소득도 젊은 노예들이 계속 신규가입을 해줘야 세수가 나오는거임
      지금의 출산율로는 기본소득은 커녕 국민연금 의로보험등 복지도 축소될판임
      지금도 노인빈곤율이 40%인데 2050년은 60%가 될지도

    • @user-xc5bp5pl2f
      @user-xc5bp5pl2f 년 전 +3

      @@gordon-chang
      시야를 보다 넓고 길게 가져가면 기본소득제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로봇세라는 것도 있고...
      기술발전으로 인한 무한 생산이 가능하고, 거래수단과 자산 축적으로서의 돈의 본질을 생각한다면, 만약 생산과 소비의 매개물로서 돈의 존재가 필요치 않은 세상이 가능하다고 전제할 때 그런 세상으로 넘어가기의 전 단계로서 기본소득제를 생각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물론 인간의 선한 의지가 전제되어야겠지요.

    • @gordon-chang
      @gordon-chang 년 전 +8

      @@user-xc5bp5pl2f인류의 미래를 다룬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장원님이 생각하는 미래가 있던가요?
      생산력이 늘어나면 그걸 소비할 수요가 따라와야 하니 기본소득이 가능해질것이다?
      환경문제랑 같이 생각해보죠
      노동시장에서 필요없어진 사람들을 정치인 자본가 기업인 누가 필요로 할거같아요?
      환경과 자연파괴만 가속시키는 암적인 존재로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가치가 없는 인간까지 극한의 환경이 올때 같이 가려할까요
      테라포밍을 미국을 비롯해 여러국가들이 연구하고 있죠
      그런데 가치가 없는 인간도 이주시킬거라 생각하나요?
      정말 소수의 엘리트와 상류층 1%도 안되는 소수만이 가능할겁니다
      인류의 존속이라는 거창한 핑계로 말이죠

  • @TheGartz
    @TheGartz 년 전 +279

    가난은 죄가 아닌데 가난을 되물림하는 부모는 죄인이다. 그리고 한국의 기득권들 정치인들부터 나라걱정 국민걱정은 안하고 자기들 권력욕 욕심에만 밥그릇싸움에만 미처있는데 잘도 해결되겠다 ㅋㅋ. 기득권들은 나라망하면 빈부격차가 더 심해지면 오히려 더 떵떵거리고 잘삼.. 전혀 신경안씀.. 이런 다큐도 이제 혐오스럽다

    • @user-qn9bt9jd3c
      @user-qn9bt9jd3c 년 전 +1

      가난이 죄라는 자네 인식이 죄다.
      수십년전 부모들은 거의 다 가난햇다.
      그런 썩어 빠진 인식이 팽배해지니 인구 감소가 심화 되는거란다.
      가난을 물려주고 싶은 부모는 이 세성 어다에도 없다.
      열심히 살고자 햇고 그 과정 결과적으로
      부자 중산 가난해 질 뿐이다.
      불과 1~ 2 세대 전 . 100 년전
      한민족 4000 여 년 역사 전체를 살펴 봐도 한반도의 백성들이 가난 안햇던 적이 없다.

    • @user-sn6vj5lw3d
      @user-sn6vj5lw3d 년 전

      일제 강점기시대에도 나라팔은 친일파들은 잘살았죠 그후손들은 떵떵거리고 잘살고

    • @Pham_Hanni__
      @Pham_Hanni__ 년 전 +8

      되물림X 대물림O

    • @user-mv3vd2uj6w
      @user-mv3vd2uj6w 년 전 +8

      가난은죄다 ㅋㅋ이딴 흙수저 마인드로 자식은 무슨죄냐 ㅋㅋ

    • @user-mv3vd2uj6w
      @user-mv3vd2uj6w 년 전

      @매매 무식한 대통령 당선된거 남탓하지말고 느그들 무지함을 탓해라 ㅋ

  • @STARGATE_SGC
    @STARGATE_SGC 년 전 +86

    인구절벽은 지구에는 축복입니다

  • @IamChoA_X
    @IamChoA_X 년 전 +29

    일해서 집도못사 결혼도못하니 코인 투자나 주식투자를 하게되고 그로인해 또 모든걸 포기하게 되는 대단한 구조... 일자리가 양자리 일자리로 바꿀 맘이 없으니....

  • @agora9858
    @agora9858 년 전 +361

    비정규직으로 최저시급으로 살아가는 젊은이가 대다수인 나라에서 출산율이 절대 늘어날 수 없음...
    희망이 없는 나라 임..

    • @user-sr2hk8re9n
      @user-sr2hk8re9n 년 전 +20

      비정규직도 계급이 있더라구요 무기한계약직, 일반계약직, 기간제 계약직 이렇게요

    • @user-ty8uz3fs6j
      @user-ty8uz3fs6j 년 전 +11

      비정규직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것도 좀 이상하긴함. 오히려 종신고용이 이상한거 아닌가요? 세상은 변하고 있고 아직도 노동시장 자체가 너무 경직적인 것 같음. 전세계 어딜봐도 종신고용은 사라지는게 추센데..

    • @yaong282
      @yaong282 년 전 +11

      비정규직을 선호하는 분들도 많다고 하더군요.. 회사에서의 위계 등 조직이 몸에 맞지 않아서..

    • @userganada
      @userganada 년 전 +13

      착취자본주의라 그래요 ㅋㅋ

    • @user-yb1gn4lv7h
      @user-yb1gn4lv7h 년 전 +4

      희망이 없음 이민을 가지

  • @user-tb8le4sb5s
    @user-tb8le4sb5s 년 전 +386

    서민출산은 노예생산이다
    서민은 자식낳는것 자체가 자식에게 죄짓는 것이다
    부모는 본능적인 성욕해소와 이기적인 종족번식욕심으로 싸질러낳아버리면 그만이지만 서민노예로 태어나 평생 상대적박탈감과 기회의 박탈감과 경제적 불평등에 따른 차별과 멸시, 갑질에 치이며 고통을 느끼며 살아갈 자식인생은 무슨 죄냐?
    왜 그렇게 이기적이냐?
    서민은 자식낳아봐야 서민노예인생 대물림일 뿐이다
    양계장의 닭이 아무리 알을 많이 낳아봐야 좁은 양계장속의 닭들만 죽어날 뿐이다!!
    결국 양계장 주인에게 좋은일 시켜줄 뿐임
    솔직히 내말이 틀렸냐?
    오히려 돈많은 강남구는 10년 넘게 출산율 낮은지역 3위안에 속한다!
    부자일수록 부를 대물림하기 위해 애를 적게 낳는다
    또한 돈으로 누릴수 잇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굳이 자식에게 집착하지 않는다!
    근데 왜 굳이 서민들은 자식을 낳아서 노예인생을 대물림 하는거냐?
    돈이 없으니 인생의 재미를 못 느껴서 애를 싸질러낳아서 그 재미라도 느낄려고 하는거냐?
    아이의 미래따위는 안중에도 없고??
    서민출산은 아동폭력이다

    • @user-tb8le4sb5s
      @user-tb8le4sb5s 년 전

      @@trueheartt3481
      어차피 남한은 소멸될 나라임
      50년 100년 150년 200년 후를 생각해봐라

    • @simonyi9000
      @simonyi9000 년 전 +15

      그냥 죽는것이 ㅋㅋ 서민은 제일인가요 ㅋㅋ

    • @iivhap
      @iivhap 년 전

      근데 님 프사 사진 뭐에요?

    • @user-tb8le4sb5s
      @user-tb8le4sb5s 년 전

      @@iivhap
      돼지 모름?
      꿀꿀이 돼지

    • @iivhap
      @iivhap 년 전

      @@user-tb8le4sb5s 아 다른건줄 알았네 ㅎ

  • @smileking28
    @smileking28 년 전 +25

    인구 감소는 좋은 현상이다. 걱정할 것 없다.

    • @senjingjoseon111
      @senjingjoseon111 년 전

      현재 2030-2060 잠재정장률 꼴찌 예약 (OECD). 일본보다 낮은 0.8%
      인구수 예측과 그것에 따른 예측들은 옛날부터 정확한편에 속했다... 그리고 한국 출산율은 아직도 최저치가 보이지 않는다, 올해도 또 떨어져 0.7x 예약.
      100% 좋네 ㅠㅠ

    • @user-gj2pf7ef4b
      @user-gj2pf7ef4b 11 개월 전

      결혼해서 애 낳고 살기 더럽게 만들어진 나라에서 무슨 사명감이 있다고 본인 인생 버려가며 배우자,애한테 희생하는 그런 삶을 살어. 과거엔 농경사회로 애가 생산재였지만 이제 소비재로 변한 애 키워봐야 가난의 대물림이고 향후엔 셀프 부양 시대니 봉양 기대치도 없고 아무 투자가치 없는 본인 삶 포기해야 하는 소비재에 불과한 게 결혼, 출산임. 내가 나 자신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 태어난 거지 누구한테 희생하기 위해 태어난 게 아니다.

    • @smileking28
      @smileking28 11 개월 전

      @@user-gj2pf7ef4b 그러니까 결혼도 하지말고 얘도 낳지 말아라.

  • @LisaJung-qy6xx
    @LisaJung-qy6xx 년 전 +20

    기쎄고 인간미없고 이기적인 출세한 사람들로 부터
    평생 스트레스 받아가면서 행복하지 못한데 자식까지 낳아 키울 여력이 없다.

  • @lilly9908
    @lilly9908 년 전 +86

    지금 이슈되는 조선소 사건들도 그렇고, 아이죽이고 자살하는 가족들도 그렇고..소득이 불안정한 그들도 어느 가정의 가장일텐데 직업과 소득, 주거가 안정적이지 않으니 가난한데 아이를 가질까? 금전적 가난은 심리적 가난을 낳고 아이들에게도 투자 할 수 없어서 아이들도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받지 못해서 성장하기 어렵고... 개인의 성장도 없잖아 사실.. 쭉쭉 밀려 올라가니 어느새 대학졸업이고 gap year도, 내가 뭘 좋아하는지 탐구해볼 틈도 없이 직장구해서 회사집회사집.. 일년에 길어야 2주, 타이트한 휴가로 여행다녀오는게 다인 한국인들의 팍팍한 삶. 네덜란드에서 온 여행객과 호스텔에서 얘기 한 적 있는데 그 분은 휴가가 3개월이라 느긋하게 일본여행중이었음

    • @HKY--1004
      @HKY--1004 년 전 +2

      허경영이 답입니다 공부하셔요

    • @user-uu8be2fz7v
      @user-uu8be2fz7v 년 전 +1

      능력주의 함정. 엘리트세습

    • @kdr4799
      @kdr4799 년 전 +2

      총체적 난국인데 그 중 수도권 과밀화랑 교육이 가장 쓰레기

  • @user-cj1oh4gy7f
    @user-cj1oh4gy7f 년 전 +33

    진짜 얼마 안남았다 다들 더 힘내자 조만간이다
    아직까지 애낳는 사람은 반성해라 부자가 아닌이상 노친네들 세금 떠안아야되는데 생각이있으면 애는 싸질르지말아라

  • @Ji-P
    @Ji-P 년 전 +31

    현대사회는 이미 우리가 뭘 하지 않아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를 변화할 필요는 없고
    변화를 싫어하고 기존의 낡은 것을 고집하는 윗세대들의 생각과 마인드의 변화가 시급합니다.

  • @user-kf2qm2dv8q
    @user-kf2qm2dv8q 년 전 +37

    비 수도권에 사람이 없는건 인구 절벽 현상에 기인한것도 있겠지만 수도권중심으로 경제구조를 키우는 국가 정책때문에 수도권으로 사람이 빠져나가는거라고 생각해요.. IT직군 종사중인데 지방 집값이 수도권에 비해서 싸다고 해도 일자리가 죄다 수도권에 있으니까 갈 수가 없어요. 막상 연봉 깎고 내려간다 쳐도 나중에 이직할때 되면 일자리 없어서 다시 올라와야될거같은데.. 수도권 집값도 집값이지만 애초에 수도권으로 편향된 경제권을 지방으로 분산 할 수 있었으면 더 좋을것 같네요

  • @HK-ws8ro
    @HK-ws8ro 년 전 +144

    걍 나라가 망하는중인데 어떻게든 기득권이 가진 부동산 가격 올릴라고 악착같이 문제점들 무시하고 부동산 몰빵에 올인하는 역사에 남을 한심한 국가.

    • @HKY--1004
      @HKY--1004 년 전

      허경영을 공부하시길....
      모든 해답이 이미 그 에게 있습니다

    • @user-yt1os4ic9u
      @user-yt1os4ic9u 년 전 +3

      누가 몰빵하나요. 국민모두가요!! 국.민.수.준. 소리질러어!~~~ 퍼줘퍼줘 더 퍼줘~~ 민주당 만세~~

    • @RyouDaito
      @RyouDaito 년 전 +3

      모르겠지만 앞으로 50년 안에 국가라는 개념이 없어질거임
      하나의 정부 하나의 세계
      메타로 이어질거라 봄

    • @user-ud8do4ri2g
      @user-ud8do4ri2g 년 전 +3

      @@RyouDaito 그리되면 외국인이 울나라에 이민와서 애도낳고 그 애가 커서 군에 가고 걔가 나라지키고... 그러는거임?

    • @RyouDaito
      @RyouDaito 년 전

      @@user-ud8do4ri2g 나라라는 개념이 없어진다니까 무슨 이민이고 군대 타령이야
      프사 보니까 아직도 정신 못차린거 같네

  • @user-xy4vh5ug3r
    @user-xy4vh5ug3r 년 전 +479

    정권을 떠나 현 국회의원들은 서초, 강남, 분당의 집값 상승을 위한 고도의 다양한 정책을 만들고 있다. 인구 감소같은 문제보다 특정 지역 자산 가격에 그들의 공통된 관심이 더 집중되어 있는 것이다. 고위 공직자들과 가족들의 자산 가치에.

    • @user-hk8md5lm6c
      @user-hk8md5lm6c 년 전

      무상 이주비 10억, 15억, 20억
      그들을 또다시 부자로 만들어주기 위한 밑밥인것을
      악마는 디테일에 있슴에도 백성들 수준이 그를 보지 못하니 안타깝기만

    • @user-vp6hl9yk3m
      @user-vp6hl9yk3m 년 전 +47

      국가 멸망 테크를 충실히 타고 있죠.

    • @ghijkabcdef6887
      @ghijkabcdef6887 년 전 +28

      인구감소의 주 원인은 주거,직장안정성,소득이 있는데
      옛날에는 이 문제만 해결이 되면 애를 낳을 수 있다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요즘은 이게 계속 장기적으로 지속되다보니 하나의 문화,심리적 트렌드가 되어서
      독신으로 살거나 결혼해도 애를 낳지 않는 방향으로 가는게 당연한 라이프스타일이 되고 있습니다
      이미 인구감소에 대응하기에는 지금 시작해도 늦었다는건데
      한국은 0.7로 국가소멸 위기죠
      일단 2040년까지의 인구는 확정입니다
      지금 태어나거나 현재를 살고 계신분들의 삶은 더욱 힘들어질겁니다
      근데 우리가 고통을 감수하더라도 100년뒤 모습을 바꾸기 위해선 변해야합니다

    • @user-gj2pf7ef4b
      @user-gj2pf7ef4b 년 전 +47

      결혼해서 애낳고 키우기 힘든 이따위 살기 더럽게 만들어진 나라에서 무슨 사명감이 있다고 결혼하며 본인 인생 버려가며 배우자한테 희생하고 애한테 희생하는 그런 삶을 살어. 괴씸해서라도 그리 못살지. 애키워봐야 가난의 되물림 기득권 꼬봉노릇임

    • @user-fp4gm3jo2i
      @user-fp4gm3jo2i 년 전 +1

      정치인들이 병신같이 운영해서 벌 받은거죠 대한민국 분단국가인데 미래가 암흑 대한민국 망해라

  • @zingks8321
    @zingks8321 년 전 +53

    저출산이 문제라고 생각해본적이 없습니다. 산지만 많고 평지는 없는 이런 조그만 땅에 5000만이라는 인구가 살고있는게 오히려 비정상 아닌가요? 먹을게 없고 자원이 없는 이러한 국가에 비정상적인 인구가 과밀집되어있으니 과도한 경쟁과 임금후려치기 및 사회안전망의 부재같은 문제들이 터지는 겁니다. 저출산은 재앙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아주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 @bestddonggoshow
      @bestddonggoshow 년 전 +1

      우씨~ 내가 쓸려고 했는디

    • @bianchi1108
      @bianchi1108 년 전 +5

      맞아요 이미 많아요

    • @soulmic7
      @soulmic7 년 전

      나라가 없어진다는데 이분은 뭔소린지

    • @kdr4799
      @kdr4799 년 전 +6

      진짜 맞습니다. 어렸을때부터 등수놀이와 지나친 경쟁으로 나를 탐구할 시간도 없이 대학 졸업해버리는 쓰레기 교육 시스템과 사람 귀한 줄 모르고 노동 착취만 해대는 이딴 나라는 하루빨리 쳐망하는게 답입니다.

  • @user-ti6nh2sz4e
    @user-ti6nh2sz4e 년 전 +18

    집을 대략 마련(은행과 함께)했다하더라도... 내 입 하나 책임지기도 버겁네요 ㅠㅠ 아이는 낳고싶지만 내 심리상태로 애를 잘 키워 낼지도 걱정이고 애초에 고민될만한 문제을 원천봉쇄하게 되는거 같아요.

    • @annalee8528
      @annalee8528 년 전 +4

      공감해요. 나 하나 건사하는데도 이리 힘든데 누가 누굴 낳고 책임지겠어요. 제 주변분들만 봐도 그래요. 책임질 자신이 없다는 분들이 많아요. 우선 낳아라. 낳아놓으면 어떻게든 키우게 돼 있다. 근데 그게 되나요? 지금 이 시대에? 물론 어떻게든 키우겠죠. 하지만 남들 다 하는거 나도 해줘야하고, 더 좋은거 먹이고 좋은거 입히고 싶은게 부모 욕심일텐데 그게 과연 생각처럼 될까요? 지금 이 시대에?

  • @heyni9892
    @heyni9892 년 전 +133

    이거 보니 더 암울해지네요. 단시간에 변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아서.. 하나의 예로, 아이가 문제라면 결혼은 두번째가 되어도 되는거 아닌가요? 사회는 변했는데 제도를 마드는 사람들의 생각은 옛날 그대로인 것 같네요.

    • @MZ-so2cn
      @MZ-so2cn 년 전 +1

      제도가 법인데 국회의원들이 만들고 그걸 뽑는게 국민이죠.

    • @user-nr3he5zs8h
      @user-nr3he5zs8h 년 전

      @@MZ-so2cn 결국 국민이 문제

  • @user-ch6ce5ni9j
    @user-ch6ce5ni9j 년 전 +61

    이런 심각한 문제들을 만들어준 인간들이 누군지 아냐? 전부 정치인들이다~~지방에 사는 젊은인들은
    일자리가없스니 당연 서울로 상경할테고
    지방도 서울처럼 발전에 힘썻다면 인구절벽은 되지않앗슬텐데~~

    • @user-ch6or1pr3w
      @user-ch6or1pr3w 년 전

      응 그건 아니야~

    • @user-wz1ir5fk7h
      @user-wz1ir5fk7h 년 전 +19

      뭐가 아니야 맞는말이구만

    • @HKY--1004
      @HKY--1004 년 전

      결국엔 이 모든 문제의 해결 답안은 허경영이 가지고 있다는 것
      계약직.인턴.하청. 월급만 보장된다면 하청이든 중소기업의 변두리 회사든 상관 없지 않나요? 결국은 허경영 말대로 부의 재분배를 해야하는 시점이라는 거지요
      배당금 150에 회사에서 주는 200정도면 지방에서 뭘해도 살만하지
      않겠나요? 나랏세금 아껴쓰고 국민한테 돌려줘 중산층으로 만들어 줘야 나라 경제가 돌고 기업과 상인들도 성장하고 세금 확충도 되며 또 나라는 미래 먹거리에 투자하며 나라의 미래를 내다볼수 있는건데 지금 현실은 오히려 거꾸로 가고 있지요
      여야 정치인에서 깨어나야 10만불의 세계통일 예언의 미래로 갈 수 있다는 것을 국민들이 아셔야 합니다 모든것은 이미 준비되었고 국민이 선택을 해야할 시기라는 겁니다 나락으로 갈 것이냐.미래를 향해 천재적인 지도자를 내세워 써 볼 것이냐
      기로의 시점이란 말입니다 허경영을 공부하고 나의 일 처럼 알려야 할 것 입니다

    • @user-ch6or1pr3w
      @user-ch6or1pr3w 년 전

      @@HKY--1004 그냥 나가세요

    • @motionpro7785
      @motionpro7785 년 전 +1

      그 정치인을 뽑은건 결국 국민. 모든 문제는 국민의 탓임.
      정치인이 문제라면 제대로 감시하면 됨. 근데 님은 뭐 했음? 나가서 시위라도 했음? 정치인한테 항의라도 했어?

  • @user-zc1ml4bb9n
    @user-zc1ml4bb9n 년 전 +25

    80년대 인구 붐은 그만큼 경제성장과 계층 사다리가 존재했기에 가능한겁니다 갈수록 계층은 고착화 되어가고 범죄의 표적도 부유층이 아닌 서민층인데 아이를 낳는게 부담이 아닐까요? 인구가 준다고 정부의 입장을 받아쓰지 말고 왜 우리 사회가 그때(베이비붐과 80년대)와 다른지 분석해보세요

  • @user-oe9zw6bq2m
    @user-oe9zw6bq2m 년 전 +27

    어디서 봤는데...지금까지 대한민국에서 살아주신 국민여러분 감사합니다.... 비록 저는 소멸하지만 국민 여러분 가정에 행복과 웃음이 항상 깃드시길 바랍니다....저는 이만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안녕히 계십시요...

  • @user-bd6ev1bu6h
    @user-bd6ev1bu6h 년 전 +33

    애초에 직장이 있는데도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딸배천국인 나라가 정상인거냐? 얼마나 더 개미처럼 열심히 살아야 사람답게 살수있는거냐 이나라는 답이없음

    • @HKY--1004
      @HKY--1004 년 전

      허경영을 공부하셔요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으면 뭘 하나요?
      국민이 외면 하는데 허경영의 33정책을 공부해 보시라니까요

  • @jajajamjom
    @jajajamjom 년 전 +173

    기후위기 앞에서 이것은 좋은 현상일 수도 있어요.
    성장 중심의 경제정책이 인류가 스스로 멸종하는 최초의 역사를 만들 수 있을 듯.

    • @jolljolly3458
      @jolljolly3458 년 전

      좋은현상;;;; 아이를 낳지 않는다는건 일할 사람이없다는거고.. 앞으로 정말 정말 힘든 나날이 오겠군여.... 단디 정신차려야겠군여

    • @cristinashin2501
      @cristinashin2501 년 전 +1

      ㅡ..ㅡ 슬퍼요

  • @user-hd1tx8sz8n
    @user-hd1tx8sz8n 년 전 +16

    우리나라 땅크기엔 600만명이 딱 적당합니다 더 줄여 봅시다

    • @user-mh2ip4hb7y
      @user-mh2ip4hb7y 9 개월 전 +1

      그래 안 낳을거면 그 정도까지 가고 걍 북한한테 먹히는걸로 끝내자ㅋㅋ

    • @annakang9182
      @annakang9182 9 개월 전 +1

      @@user-mh2ip4hb7y북한은 현재 1600만. 걔네들도 줄고 있어요.

  • @user-nr5kd9vv3v
    @user-nr5kd9vv3v 년 전 +28

    인공 자궁을 보고 인간이 인간 아닌 가축으로 길러질 수도 있겠다는 두려움이 든다.
    생명을 만들고 태어나게 하는 영역은 함부로 건들여선 안 된다.
    인간의 존엄에 해악을 가져올 것 같다.

  • @user-hi2pt6mj1h
    @user-hi2pt6mj1h 년 전 +45

    아나 ㅋㅋ 학생들 모아놓고 인구교육이랍시고 ㅂㅅ짓거리 하는거보면 기도 안찬다...ㅋㅋ 이게 5060세대가 생각하는 정책의 한계지 뭐.

    • @dia4816
      @dia4816 년 전

      벌써 십수년 전에도 다문화 받아들인다고 아이들 방학 과제로 다문화 책 3권씩 읽고 독후감 써오라는 짓거리 하더군요 자국민이 대우 해줘야지 맨날 다문화 타령하다 이꼴 난겁니다 3d업종 외노자들 때문에 임금이 오르질 않는데 꿀빠는건 고용주인 중소기업 사장들...

    • @RG-qb8cz
      @RG-qb8cz 년 전 +2

      웃긴거는 저리 교육을 해도 성인이 되어서 일하다보면 어릴때 생각하는거랑 많이 다르다는걸 알아가는게 슬프네요...

  • @user-li4lg7xd7c
    @user-li4lg7xd7c 년 전 +68

    인구가 줄면 좋지요ㅡ부자들의 노예가 줄어들면 노예 값어치가 비싸지고 편해지지

    • @siaintheworld5807
      @siaintheworld5807 년 전

      @신지성 무슨 안마방이 10만원이나함 ㅋㅋㅋ 안마사는 남자도 많은데 어딜 가길래

  • @user-mm3gw2vd8l
    @user-mm3gw2vd8l 7 개월 전

    늘 건강하시길...........

  • @user-ub5ul7dk2e
    @user-ub5ul7dk2e 년 전 +12

    동물도 편히 잘떄 있고, 밥 안굶을수 있으면 까지말라고 해도 새끼깐다.....
    무슨 교육이나 강의니 인구협회니..ㅋㅋ저딴거 다 없애고 저기 들어가는 예산 아이와 부모에게 직접 쏴버려라 그게 더 해답에 가깝다

  • @user-hi2pt6mj1h
    @user-hi2pt6mj1h 년 전 +602

    영상보고 좀 불편한 점이 벌써 헬조선이란 단어가 나온지 10년은 된거같다. 근데 그동안 정부가 청년들한테 해준게 뭔지? 기성세대가 해준게 뭔지 모르겠네. 남녀갈등 유발시키고 부동산 투기로 지들만 잘먹고 잘살면 된다고 하는데 왜 젊은 사람들이 애를 낳냐고. 웃기는 소리지 진짜. 이제와서 이런 영상도 솔직히 가소로움.

    • @user-kh4sl6pu3q
      @user-kh4sl6pu3q 년 전 +1

      이것도 모르는 젊은이들 많은데ᆢ똑똑하셔서 다행이네요ᆢ기득권들은 남녀갈등 조장해야되고 부동산도 대부분 들고 있기대문에 교묘하게 싸움시키고 거품 양상시켜 배후에서 그 이득을 빼먹죠ᆢ이제 정보의 발달로 서민들도 똑똑해지고 인식을 시작하니 출산ㆍ결혼 안하기 시작하는거죠ᆢ기득권들의 뇌는 빨리 돈 빼먹고 한국을 탈출하거나 로봇으로 그 편안함을 유지할 목적이죠ᆢ 이명박뇌와 법정스님뇌는 차원이 다른것같이요

    • @hjk8633
      @hjk8633 년 전 +65

      맞는말이에요 대책은 없고 돈만 풀고 있는데
      정작 지원금은 받기 까다롭죠

    • @tuabon9118
      @tuabon9118 년 전 +20

      잘먹고 잘살고 있자나

    • @HKY--1004
      @HKY--1004 년 전

      결국엔 이 모든 문제의 해결 답안은 허경영이 가지고 있다는 것
      계약직.인턴.하청. 월급만 보장된다면 하청이든 중소기업의 변두리 회사든 상관 없지 않나요? 결국은 허경영 말대로 부의 재분배를 해야하는 시점이라는 거지요
      배당금 150에 회사에서 주는 200정도면 지방에서 뭘해도 살만하지
      않겠나요? 나랏세금 아껴쓰고 국민한테 돌려줘 중산층으로 만들어 줘야 나라 경제가 돌고 기업과 상인들도 성장하고 세금 확충도 되며 또 나라는 미래 먹거리에 투자하며 나라의 미래를 내다볼수 있는건데 지금 현실은 오히려 거꾸로 가고 있지요
      여야 정치인에서 깨어나야 10만불의 세계통일 예언의 미래로 갈 수 있다는 것을 국민들이 아셔야 합니다 모든것은 이미 준비되었고 국민이 선택을 해야할 시기라는 겁니다 나락으로 갈 것이냐.미래를 향해 천재적인 지도자를 내세워 써 볼 것이냐
      기로의 시점이란 말입니다 허경영을 공부하고 나의 일 처럼 알려야 할 것 입니다

    • @MZ-so2cn
      @MZ-so2cn 년 전 +30

      정부는 헬조선에 별병에 부합하는 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죽을때 까지 일하게 하고 최저 시급 없앨려고 하고 성 갈라치기 하고 청년들에게 진짜 헬을 만들어 주기위해 정말 노력하고 있습니다.

  • @dm5817
    @dm5817 년 전 +142

    부모가 자식한테 해줄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대한민국에 안태어나게 해주는거죠

    • @JacobSmith-cg7pq
      @JacobSmith-cg7pq 년 전 +6

      다른 나라도 뭐...딱히....

    • @user-qr1fz7bm3f
      @user-qr1fz7bm3f 년 전 +1

      연봉 2천인갑네 ㅋㅋ

    • @dm5817
      @dm5817 년 전 +11

      @@user-qr1fz7bm3f 지금 태어난 아기들 나중에 월급의 반을 세금으로 내야함 😱😱

    • @user-qr1fz7bm3f
      @user-qr1fz7bm3f 년 전

      @@dm5817 지금 태어나기도 전부터 꽁돈에 꽁밥에 꽁옷 처 입어 괜찮아
      세금은 처 먹었음 많이 뱉어야지 ㅋㅋ

    • @dm5817
      @dm5817 년 전 +12

      @@user-qr1fz7bm3f 지금 태어난 아기 한명당..노인 다섯명 책임져야 함😱😱

  • @Sounds_Arts
    @Sounds_Arts 년 전 +37

    딸아이가 있는 아빠로써 지금같은 환경의 한국에서 살라고는 하지 않을 것이다. 희망보단 절망과 고통이 명확히 보이는 한국.. 아이가 다 크기 전 꼭 이민 및 다른 방안을 통해 한국을 떠날 수있도록 할 것이다..

    • @jambread848
      @jambread848 년 전 +2

      이민 팔 걷어부치고 시작해도 준비에 2년 걸립니다. 그리 생각하신다면 당장 준비를 시작하세요. 제가 돈없이 이민 나온 사람입니다. 진짜 2년 걸려요.

    • @jambread848
      @jambread848 년 전

      @하핫 입 함부로 놀리는 네놈이 부칸에서 태어나 일찍 주님곁으로 갔어야 하겠구만 무신 헛소리를…

    • @Sounds_Arts
      @Sounds_Arts 년 전 +1

      죄송하지만 댓글 다신 하핫님과 그아랫 분과는 처한 상황이달라 준비하는 입장이나 바라보는 관점이 다른 것 같네요. 저는 개인적인 제생각을 얘기한 것이고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의 개개인의 생각을 갖고 잘사세요~

    • @Superpremium_parkway
      @Superpremium_parkway 년 전

      미국으로 가세요

    • @user-qr1fz7bm3f
      @user-qr1fz7bm3f 년 전

      지금같은 환경이 도대체 뭐임??
      뭐가 문제임???

  • @happytrackvideo
    @happytrackvideo 년 전 +12

    인구학자들이 청년들의 두시집중이 과도한 경쟁과 안전적인 일자리부족을 초래하고 결국 결혼감소와 가족가치관의 변화와 더불어 출산저하로 이어진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육아나 출산장려 정책은 저출산의 증상만 치료하고 근본원인인 청년들 서을집중은 고치지 않았기 때문에 54조를 지난 10년 낭비한 것입니다 .

  • @yuhoo9355
    @yuhoo9355 년 전 +147

    다같이 잘사는 정책을 만들지 않으면 답이없다
    고위공직자들 자기배불리기만 하고있는 나라에서 무슨 희망이 있겠나
    자기들 자식들은 다 외국국적으로 해놓지않았는가
    반성하라

    • @HKY--1004
      @HKY--1004 년 전

      이미 정책은 나와 있습니다
      바로 허경영의 33정책 입니다
      이제서야 못 이기는척 허경영의 33정책을 여야 정치인이 써먹고 있지요
      공부합시다 언제까지 그 어마어마한 천재를 썩히고 둘겁니까?

    • @user-qr1fz7bm3f
      @user-qr1fz7bm3f 년 전 +4

      다같이 잘사는 정책이 뭐냐?

    • @jambread848
      @jambread848 년 전

      @@user-qr1fz7bm3f 북유럽 정책. 요람에서 무덤까지. 누구나 의사 판검사가 되지 않아도 잘 살 수 있는 세상. 큰 부자도 없고 거지도 없는 세상.

    • @user-qr1fz7bm3f
      @user-qr1fz7bm3f 년 전 +6

      @@jambread848 누구나 잘 살아?? 꿈꾸냐?
      니가 이상적인 공산국가 만들어라

    • @user-qr1fz7bm3f
      @user-qr1fz7bm3f 년 전 +3

      @@jambread848 그런 꿈같은 세상
      만들어 봐라
      누구나 별다른 노력도 할 필요 없이 띵가띵가 처 놀고 먹는 세상 ㅋㅋㅋㅋ

  • @user-vq7us7rp9d
    @user-vq7us7rp9d 년 전 +54

    이 대한민국에서 (이미결혼한)이사/부장들 같은 고인물들에게 사다리 치이고 사원/대리급은 개인플레이 하기 바쁘다. 나 홀로 생존하기도 힘들다. 인구감소라며 낳지도 않은 자식 걱정하는데 나 살아남기도 정말 처절하다. 대한민국 어딘가 있는 나의 짝도 처절하게 살아남고 있겠지 둘이 힘을 합치기조차 어려운 현실적인 대한민국이다.

  • @Bazokun
    @Bazokun 년 전 +8

    대한민국은 지금이 전성기라는걸 잊지마세요 몇십년 뒤에는 20년대가 황금기였다며 그리워할 날이 분명히 옵니다. 이 영상보고 더욱 더 바짝 벌어놓고 혼자 편히 살다가 죽는게 더 합리적인거 같습니다. 대를 잇는다거나 나라를 위한다거나 모두 부질 없거든요.

  • @peterjun8889
    @peterjun8889 년 전 +9

    같은 내용을 10년동안 반복해서 보는듯

  • @sixxppo7272
    @sixxppo7272 년 전 +120

    사람들이 간과하는게 현재와 미래의 청년들이 계속 한국에 남아있을 것을 전제로 미래를 판단한다는 거임.
    앞으로 세율이 계속 높아질 건 뻔하고 노년에 국민연금도 못받을테고 적은 청년인구수로인해 모든 정책에서 후순위가 될텐데 미래를 생각하는 사람이면 당연히 해외로 뜨겠지. 안그래도 해외이주비율은 계속 높아져왔는데 코로나라는 역병이 강제로 사람들을 국내에 붙들어둔 것 뿐 질병으로부터 세계가 안정화되면 한국은 대탈출이 시작될 것.

    • @simyeong99
      @simyeong99 년 전 +15

      ㅇㅈ ㅋㅋㅋㅋ 지금 사람들도 결혼이나 출산 안하는것도 계산 안나오니까 안하는건데
      길게 말안해도 20~30년 이내 국민연금 고갈에 인구감소, 출산율 통계 보고 계산 나오는 사람들은 이미 이민을 선택지 중에 하나로 보고있을 것임.

    • @nuy175420
      @nuy175420 년 전 +2

      @@user-ok6vv4nb7e 매브니 막힌지 꽤 됐습니다.

    • @user-pt9fz3dx4v
      @user-pt9fz3dx4v 년 전 +2

      @@user-ok6vv4nb7e 님 지금 2022년이에요

    • @winstonmark2839
      @winstonmark2839 년 전

      @@user-ok6vv4nb7e 이민 정책은 매년 바껴요

    • @user-to3mo3zq9p
      @user-to3mo3zq9p 년 전 +1

      저출산의 이유는 여성인권이 지나치게 높아서다. 여자는 약한남자를 지배하는것보단, 강한남자에게 지배받기를 원하는데, 한국사회에선 남자가 엄청 만만한 존재이니, 여자들이 남자에게 매력을 느낄턱이 있나... 여자입장에선 남자가 강해야 남자게에 매력을 느끼는 법인데 여자에게 지나치게 유리하게 되있으니, 여자입장에선 남자들은 죄다 잦밥이고 만만하니까 매력을 1도 못느끼지지. 한국남자들 전체가 여자들한테 빌빌대니까 루저 아니면 , 애완동물로 인식하고 만나지않으려하고 저출산문제가 생기는거다. 법을 남녀 똑같이 적용하면 된다. 그러면 여자가 남자에게 사랑에 빠질것이고, 저출산도 해결된다. 진정한 남녀평등이 되면 저출산도 해결된다. 한국은 남성인권을 너무 무시해서 저출산문제가 생기는거다. 여자의 지나치게높은권리를 낮추면 저출산은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 @hyolee5443
    @hyolee5443 년 전 +54

    아이러니하겟지만 지구를 살리는 길은 인구감소임. 환경 자원 식량 그리고 일자리 등.등

    • @vin5520
      @vin5520 년 전

      그걸 우리같이 잔챙이 국가가 신경쓸게 못됨.
      우리가 인구감소로 지구 지켰다라는 꼴값 떠는 멘탈승리를 가지고 있지만
      중요한 전세계인구는 80억 넘었다
      지구를 지킬게아니고 한국이 사라진다

    • @HKY--1004
      @HKY--1004 년 전

      허경영에게 이 모든걸 해결할 방법과 해결책이 이미 준비되어 있습니다
      공부 합시다 제발!!

    • @user-ie9jz8ht6c
      @user-ie9jz8ht6c 년 전 +2

      @@HKY--1004 어쩌라구요 총기 보유 자유화라도 ㅅ켜준답니까?

    • @HKY--1004
      @HKY--1004 년 전

      @@user-ie9jz8ht6c
      허경영의 33정책엔 이 나라의 모든 것을 뜯어고칠 방안과 해답이 제시되어 있다는 겁니다 1억+월 150은 저출산 벗어나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버스회사 비리 검색해 보시죠 나라 곳곳이 안 썩은곳이 없습니다
      이런 것 안 고치고서는 나라가 바로 설 수가 없지요 이나라의 문제점을 바로 아는 천재 의사만이 나라를 치유하고 바로 세울수 있는 겁니다

    • @RyouDaito
      @RyouDaito 년 전 +1

      바퀴벌레 국과 인도를 없애면 됨

  • @user-no3yw8in9x
    @user-no3yw8in9x 년 전 +13

    나 아직 20대인데 진짜 ㅈ같다..
    노인인구는 늘어나고 생산연령은 줄어들고 점점점 살기 힘들어 지겠네ㅠㅠ

    • @user-rt5xu7qk3j
      @user-rt5xu7qk3j 년 전

      20대는 어중간할수 있는데 지금 초등학생들은 기업에서 서로 데려가려고 연봉 협상하겠네요 ~

  • @user-tw5wh6qx5k
    @user-tw5wh6qx5k 년 전 +16

    이나라는 이미가망없음.... 생마감할때까지 존버나합시다!

  • @user-zm7sj2sq8b
    @user-zm7sj2sq8b 년 전 +51

    결혼하고 아이를낳고 의무가 아닌 선택이다 개인의 선택은 존중되어야 한다 세상이 살만하고 여유가 있으면 당연히 2세를 생각하겠지 근데 현실적으로 그게 가능하냐고 ㅋㅋㅋ

    • @HKY--1004
      @HKY--1004 년 전

      그니까 국민이 투표를 잘 해야지요
      맨날 예산만 써재끼는 여야만 찍으니 점점 힘들어지는 겁니다
      허경영을 공부 합시다 제발!!!
      모든 해결 방안과 정책이 다 준비 되어 있다구요

    • @user-vk9op7px2n
      @user-vk9op7px2n 년 전

      여유가 없어도 아이낳고
      행복하게 사는집도 많아요
      뭐가 옳은지는 아무도 모르죠

    • @jinkoolee9831
      @jinkoolee9831 년 전 +5

      @@user-vk9op7px2n 그치만 본인이 행복하다고 해서 아이까지 행복하다고 생각하는지는 모르는 겁니다. 그렇다면 본인이 선택해서 임신하고 출산한 부모와 아무 선택권없이 태어나보니 서민 부모를 둬 빈부격차와 삶을 느끼고 살아가는 자식이 불행하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행복한 가정일까요 불행한 가정일까요

    • @siaintheworld5807
      @siaintheworld5807 년 전 +1

      @@user-vk9op7px2n 본인이 그게 좋으면 그렇게 사시면 되죠ㅎ 남에게만 강요하지 않으면 됨.
      남의 자식들 어학연수가고 해외로 진출할 때 본인 자식 고졸해서 배달의민족 배달하고 살아도 본인이 행복하고 오손도손 잘 살면 되죠 ㅎㅎ.

  • @user-fd2dx2ql5v
    @user-fd2dx2ql5v 년 전 +43

    진작에 은퇴했어야할 늙은이들이 기득권차고 팀욕으로 나라꼬라지를 이렇게 만들어놨구나...

  • @user-mz8ov7xw1t
    @user-mz8ov7xw1t 년 전 +8

    애하나 낳아서 키우기가 얼마나 많이 들어가는데ㅠㅠ 낳아서 잘키우지 못할봐엔 안낳는게 나으니까 무서워서 못낳는거죠

  • @hannakim576
    @hannakim576 년 전 +4

    부부 공동육아가 아닌 엄마만의 또는 아빠만의 독박육아가 육아시 제일 힘든부분중 하나일거 같네요

  • @user-spmchnmamtb
    @user-spmchnmamtb 년 전 +231

    집값이 엄청 저렴해지면
    결혼률도 높아지고
    저출산문제도 어느정도
    해결될것임. 딩크족들 중 상당수가 전세 대출 원금과 이자 상환으로 자녀 출산 꺼리게 되는 현실

    • @ThehumanOfChakan
      @ThehumanOfChakan 년 전 +43

      아뇨 집값 때문만은 아닐껄요
      그냥 안하는 사람도 있음

    • @user-spmchnmamtb
      @user-spmchnmamtb 년 전 +36

      @@ThehumanOfChakan 물론 백프로 집값 때문이란 뜻이 아니구요 결혼 포기한 사람들 중엔 비싼 집값 때문인 사람들도 많다는 의미예용

    • @grasse7777
      @grasse7777 년 전 +23

      집값 십분지 일이 되면 결혼해서 아이도 낳고 합니다.

    • @user-spmchnmamtb
      @user-spmchnmamtb 년 전 +22

      @@grasse7777 그럼요. 서민들 평생 집값 대출 갚드라 다른데는 지갑을 못 열죠. 집값 걱정없으면 일해서 번 돈으로 여행도 가고 문화생활도 즐기고 외식도 자주하게 되면 내수경기도 살아나겠죠.

    • @jolljolly3458
      @jolljolly3458 년 전 +10

      다른나라도 집값 비싼거 매한가지. 동남아 보면 그냥 집사는게 아니라 월세 내는것도 자력으로 답 없음; 근데 유독 우리나라가 저출산이 급격하게 심각하네요. 이유를 모르겠군요.

  • @user-cs8xn9pv7f
    @user-cs8xn9pv7f 년 전 +311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이제 얼마 안남았습니다 마지막까지 힘내주시기 바랍니다

  • @user-uc4dp7qt5g
    @user-uc4dp7qt5g 년 전 +4

    인구감소 정말 심각하다..지방가보면 초등학교가 남아있는게 앖다..

  • @joyfulmusic7570
    @joyfulmusic7570 년 전 +6

    집값이 높은것은 고성장의 역효과인거죠. 서울 수도권이 비대해지지만 않았다면... 집값은 안정되지 않았을까요?? 하지만 세계 어디나 큰 도시는 있고 도시집값이 비싼거는 마찬가지... 하지만 땅이 작은 나라인데 시골이 공동화되다니...균형있는 발전이 시급합니다만 현실은...

  • @user-wd3uf2se7x
    @user-wd3uf2se7x 년 전 +18

    지금 나 하나 사는것도 힘든데
    뭐한다고 2세까지 낳아서
    고생시키냐구요 요즘 젊은이들이
    똑똑하긴 하다

  • @user-gy4cr7uf6v
    @user-gy4cr7uf6v 년 전 +152

    이제는 세계화와 자유무역의 시대는 끝났고 자원과 식량이 무기가 된 약육강식 각자도생의 시대입니다. 이런 시대에 가장 불리한게 한국처럼 자원없이 무역에만 의존하는 국가입니다. 그러니까 지금부터라도 한국인들은 마음 단단히 먹고 순진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면 안됩니다. 특히 한국인들은 외국인이라면 이상할 정도로 한없이 관대하고 굴종적이면서 정작 자국민에게는 한없이 엄격하고 잔인한 외국 사 대주의 NO예근성을 가지고 있는데 제발 정신들 좀 차리고 무조건 자국과 국민이 먼저이고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됩니다. 외국인은 니들 주인이 아닙니다. 자국민은 적이 아닙니다..

    • @user-xw4qm5dc1k
      @user-xw4qm5dc1k 년 전 +15

      외국인이 아니라 선진국 출신 백인이 맞음
      영국남자가 아니라 베트남남자
      태국어 알려주는 뚱끄랑 샘~ 한테는 한국인 관심도 안줌

    • @moonshock2683
      @moonshock2683 년 전 +7

      500년전 이성계 정도전이 심어 놓은 사대 dna

    • @jambread848
      @jambread848 년 전 +10

      @@moonshock2683 신라가 당나라와 동맹하고 모든 제도를 당나라식으로 바꾸면서 시작된 건데요, 거의 1500년 됐습니다.

    • @user-el2vp3og6v
      @user-el2vp3og6v 년 전 +2

      근데 님 말대로 우리 가진 거 ㅈ도 없는 데 외국인들한테 불친절하게 대해주면 남는 콩깍지도 없는 데 어떻게 함? 뭐 정복전쟁이라도 하자 이건가?

    • @cat_lover007
      @cat_lover007 년 전 +1

      Nationalism 😫

  • @gomdoribom3831
    @gomdoribom3831 년 전 +5

    인간은 환경이 갖춰진다고 아이를 낳는 것이 아니라, 필요가 있어야 아이를 낳는다. 이것을 이해하지 못하면 저출산율 문제 결코 해결하지 못한다.

  • @siaintheworld5807
    @siaintheworld5807 년 전 +46

    이 나라에서 애를 낳지 않는 것이 나의 모성애임. 내가 살아봐서 문화가 너무 힘들어서 안낳고 싶음. 여성혐오도 뿌리깊고, 군대문화, 유교사상으로 인한 나이에 따른 수직적인 직장문화 기타등등.
    요즘은 바뀌었다지만 남학생들에 대한 선생님의 폭력이나 군대문화도 그렇고.. 내 미래자녀가 성별이 어떠든 이 나라가 별로 안전하다고 생각이 안들어서.. 안 낳아주는게 내 최고의 모성애.

    • @user-in1je1mx8w
      @user-in1je1mx8w 년 전 +5

      공감 백배입니다

    • @four_name247
      @four_name247 년 전 +3

      같은생각 아들을 낳아도 딸을낳아도 너무살기힘들다는걸 너무잘알아서 못낳아요 포기 무자식상팔자 안볼란다 자식힘들게살거 생각하면 끔찍

    • @uscitizenkr
      @uscitizenkr 년 전 +1

      여성혐오여?!

    • @siaintheworld5807
      @siaintheworld5807 년 전

      @@uscitizenkr 남자가 역차별받는다구여?!

  • @Gloria_Aria
    @Gloria_Aria 년 전 +98

    인구 감소해야 함. 이 좁은 땅 덩어리는 3천만명 이하여야 함. 경쟁이 너무 말도 안되게 치열하고, 노인빈곤율 1위, 자살률도 1위임. 출산율 최저. 이것은 진짜 국민들 대다수가 살기 힘들다는 것이죠

    • @HKY--1004
      @HKY--1004 년 전 +8

      왜 살기 힘들겠나요?
      국민이 받아야 할 부를 정치인들이 가로채 가기 때문인 겁니다
      공부하셔요 그에게 모든 해답이 이미 나와 있어요

    • @user-ek3zl8uy8s
      @user-ek3zl8uy8s 년 전 +1

      지방으로와

    • @user-wz9uk4up4u
      @user-wz9uk4up4u 년 전

      인구가 줄면 인구는 수도권으로 더 집중되겠고 그럼 경쟁 더 심해지고 그럼 삶의 질은 더 떨어지는겁니다

    • @user-qj6hm7rh5n
      @user-qj6hm7rh5n 년 전 +6

      지금 인구구조에서 더 인구가 줄어들면 세금,연금만 축내는 노인들만 득시글할텐데? 지금보다 훨씬 살기 힘들어지겠죠. 세금은 폭등하고 노인들은 소비를 적게 하니 그만큼 기업들은 생산을 적게하고. 그러면 물가폭등이죠. 단순히 인구가 감소해서 유토피아가 온다는 발상은 평균수명이 훨씬 낮았던 6~70년대에서나 가능했습니다.

    • @user-vg9vn6kc8j
      @user-vg9vn6kc8j 년 전

      @@user-qj6hm7rh5n 지금 생산연령인 2030만이 고통받을거에요 2030이 잘 버텨주면 아래 세대는 양질의 직장/싼값의 집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출산률도 올라갈거고 줄어든 인구 규모로 유지되겠죠

  • @user-tc3qu9go1m
    @user-tc3qu9go1m 년 전 +85

    나도 부모지만
    아이들에게 결혼은 선택이지 필수는 아니다 자유로운삶을살이라 라고 가르친다
    왜일까?

  • @galaxyace6236
    @galaxyace6236 년 전 +3

    인간적인문제를 인간적이지않은 기술과해법으로 해결하려하는건 변하지않네

  • @user-kw2oq3yb3g
    @user-kw2oq3yb3g 년 전 +7

    태어나서 죽지못해 살고는 있지만 사라지고싶다

  • @kqc5029
    @kqc5029 년 전 +161

    그렇게 아쉬우면 인공수정 해서 나라가 키워다 취업까지 시켜...각자도생도 급급한데 왜 매번 개인의 희생만 강요하냐?

    • @user-mh8dr8gb4b
      @user-mh8dr8gb4b 년 전 +6

      2222이런 방법도 있겠군요~

    • @jolljolly3458
      @jolljolly3458 년 전 +2

      미래에 일할사람이 없다는건..그만큼 현재 존재하는 젊은층은 미래로 갈수록 더 힘들어지고 세금도 많이 내고..여튼 아주 힘든나날이 되겠네여..

    • @user-el2vp3og6v
      @user-el2vp3og6v 년 전 +3

      @@jolljolly3458 근데 결국 나 대신 세금 내줄 사람이 필요해서 저출산이 문제다 이건가? 우리가 짊어져야할 짐을 아이들에게 떠넘기겠다는 것부터 이기적이다. 그냥 책임질 수 있을 정도만 하다 살자.

    • @true228
      @true228 년 전 +8

      자기 아이 낳는 것이 개인 희생이라니? 정신세계에 문제가 있는듯..

    • @kqc5029
      @kqc5029 년 전 +18

      @@true228 아니 내가 살기 급해서 무책임하게 싸지를 바에야 낳지 않겠다는건데 뭔 참견이냐고

  • @user-yk8it5wi7w
    @user-yk8it5wi7w 년 전 +76

    나는 자식이 셋 뒀지만 내 자식 들에게는 결혼과 출산을 권하지 않는다.
    시대가 변해가고 있다.
    노동집약적 산업은 끝났다.오히려 인구가 더 줄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 @hkim3633
      @hkim3633 년 전

      중동. 인도인 한국으로 들어올까봐 겁난다. 기본 6명 후덜덜

    • @user-sh1ib8hd6q
      @user-sh1ib8hd6q 년 전

      ㅇㅇ 명예살인 고착화 될기야

  • @user-nu6gs6ei1m

    🙂감사합니다🙃💯 🤣항상 많은 걸 배우고 있습니다♡~

  • @user-ov1fi7uv4q
    @user-ov1fi7uv4q 년 전 +2

    국가 복지니 환경이니 대한민국이란 나라가 존재해야 가능합니다.
    와닿게 얘기하면 우리는 한글로 온라인에서 자기생각얘기하고있는데 먼훗날엔 한글쓰는사람이 없어지니 이렇게 논쟁도 못펼치겠군요..
    복지 이전에 국가생존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 @seungjun318
    @seungjun318 년 전 +75

    내가 개인적으로 애기를 낳기 싫어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환경 문제 때문..
    솔직히 옷사지,집사지,먹을거 먹여야 되지, 심리적,정신적으로 케어해줘야 하지 아기가 어는 방향으로 클지도 모르는거고.. 솔직히 일하면서 나 하나 간사하기 쉬운일이 아닌데 거기다 가장의 책임도 있어야 하고 수많은 사람들과의 경쟁 속에서 지내야하고 매일 뉴스에서 나오는 사건,사고,비리,부폐 이런것들은 지구가 멸망하지 않는 이상 정치인들 지들끼리 싸울 거 같고, 식량문제,환경문제, 인간관계문제,세금문제, 돈문제 수도 없이 많음 애기 낳기 싫은 이유는.. 물론 낳으면 행복한 점도 있겠지.. 근데 부모님들, 주변 사람들 보면 시간이 지나면 행복해 진다고 하는 데 그거는 그쪽들 생각이고..살면서 느끼는건데 사회생활하는것도 힘들고 근데 어른들은 이걸 이겨내래 무조건 버티래 그러면 시간이 해결해준데 무슨 개뼈다귀같은 소리를 하고 있어ㅡㅡ 애초에 그냥 사는 거 자체가 수많은 고민의 연속,고뇌의 연속, 힘듦의 연속이여서 난 평생 애기 안낳고 살 거임.. 내 의견에 모두가 공감할 수는 없지만 나랑 똑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한 명은 있을거라 생각함

    • @dia4816
      @dia4816 년 전 +7

      돈 좀 모으셔서 파이어족 하세요 돈 모으기도 힘들었지만 죽어라 일해서 고용주 좋은 일만 시켰다는 생각이드네요 안태어나는게 최고라 생각됩니다

    • @simonyi9000
      @simonyi9000 년 전 +4

      루저는 경쟁이서 밀리고 조용히 사라진다고 합니다...역사가 그것을 증명하죠

  • @Staatssi
    @Staatssi 년 전 +36

    인구 절벽 이야기는 30년전부터 일본처럼 된다고 경고 햇는데
    그 30년간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았으니 그 결과가 오는겁니다.
    지금 아무리 떠들어봐야 기회는 놓쳤고요 떠난 버스 안 돌아와요
    그냥 지금 상태를 인정하고 앞으로의 결과물을 받아 들이시면 됩니다.

    • @RG-qb8cz
      @RG-qb8cz 년 전 +3

      아닙니다... 노력은 했습니다.
      다만 별 대단한 노력은 아니고 아까 노력하고 표팔이를 하다보니 우리가 못 느끼는 거지
      확실하게 노력은 했습니다. 표팔이용으로....

    • @user-rz9hs9lj9f
      @user-rz9hs9lj9f 년 전

      @@RG-qb8cz 그렇습니다.
      그걸 노력할수 있군요!?

    • @SujeongJeong
      @SujeongJeong 년 전 +2

      그 일본은 아직도 1.5수준은 유지하고있는데 우리나라는 0.8명
      일본 정치인이 한국보다 유능하다는 반증이죠

    • @user-wz7tt1uu5o
      @user-wz7tt1uu5o 년 전

      슬픈현실이죠

  • @user-wn7eh2ej7q
    @user-wn7eh2ej7q 년 전 +2

    세상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 @pionarlesmordo9310

    해가 갈수록 아기들 보기가 어려운 시대임
    결국 조금만 지나도 이민자들 받아야할듯
    문제는 외국인들에게 우리나라가 과연
    이민자로 정착하기에 얼마나 매력적일지...

    • @Superpremium_parkway
      @Superpremium_parkway 년 전

      @@user-zx5kh5rv4d 그럼 미국으로 가나요?

    • @Superpremium_parkway
      @Superpremium_parkway 년 전

      @@user-zx5kh5rv4d 근데 있잖아요 중국인 동남아 중앙아시아인들 우리나라에 많이 오는데 아닌가요?

    • @johnLEE-pe6wp
      @johnLEE-pe6wp 년 전

      @@Superpremium_parkway 자기고향가서 집사고 사업할 돈만 모으고 떠남

  • @user-bn4og8dh7u
    @user-bn4og8dh7u 년 전 +41

    긴말 안하것어
    저출생분야에만큼은
    초격차를 계속 유지하고싶어
    이거라도 1등을 계속 고수하길

    • @HKY--1004
      @HKY--1004 년 전 +2

      허경영이 답입니다

    • @kdr4799
      @kdr4799 년 전 +6

      동의 출생률 0.3까지 모두 힘내봅시다!

    • @siaintheworld5807
      @siaintheworld5807 년 전 +1

      @@kdr4799 가으쟈아아아아!!

  • @wbthe2
    @wbthe2 년 전 +362

    이런걸 왜 서민들한테 보여주는지 모르겠음.. 서민들은 그냥 내 먹거리 살길대로 살아갈뿐인데 ㅋㅋㅋㅋ 아무튼 낳아라? 여유 많으신분들이 많이 낳으세요

    • @20120808HB
      @20120808HB 년 전 +11

      우리 높으신분들 이걸 보면 공감자체를 못할듯
      현대판 마리앙투아네트 발언들만 해대겠지ㅋ

    • @giantpomgom-e1625
      @giantpomgom-e1625 년 전 +5

      아무래도 자신은 애 안낳아도, 경각심은 갖고, 낳으신분들에겐 고마움을 느끼라는 의도 같습니다.
      낳으신분들에게 세금을 통한 혜택을 주는것을 당연시하게 하도록

    • @wbthe2
      @wbthe2 년 전 +5

      @@giantpomgom-e1625 제 친구들도 애 2~3된 애아빠들이 있습니다 대단하죠 경각심은 서민만 가져야 합니까? 당장 먹고 살 걱정부터 집걱정 근심이 없어야 다음을 생각할거 아닙니까 애 낳아줘서 고마워요 이런 단순한 문제는 아닌거 같아요

    • @JacobSmith-cg7pq
      @JacobSmith-cg7pq 년 전 +9

      그러게요....멸종 될 만하면 멸종 될텐데....행복한 사람이 없으면 사라지는게 나은거 같은데...특히 여자와 어린이가 불행한 나라....

    • @purplebass1121
      @purplebass1121 년 전 +12

      조만간 독신들 모아서 따로 세금 걷게 될겁니다.....

  • @user-wh2yz5zg2l
    @user-wh2yz5zg2l 년 전 +5

    이런 접근으로는 못 바꾼다ㅋㅋㅋㅋ 진짜 원인을 모르는구나. 결국은 소득과 주거안정이다. 그거 해결 안하고 나라 망한다 나라 망한다. 그럼 낳냐. 박정호 같은 부동산 옹호론자가 저런 왜곡된 인식으로 공포만 조장하고 있으니...

  • @user-pf4yo5js2v
    @user-pf4yo5js2v 년 전 +25

    인구 절벽은 시작된지 오래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 정책(부동산, 신혼부부정책, 성별간 갈등 등)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젊은 사람들의 인식과 마인드의 변화도 큰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번식에 대한 욕구보다는 개인의 욕망과 쾌락을 위한 투자가 더 중요시되는 시대에서 결혼과 출산은 각자의 욕망을 충족하는데 걸림돌이 된다는 마음이 드는 것 같습니다. 아쉽지만 출산장려를 위한 정책뿐만 아니라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력, 인공지능과 로봇학에 대한 큰 투자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일론머스크와 반대의 생각으로 결혼을 원하는 유전자만이 남아 3세대 이후로는 다시 반등하지 않을까하는 예상을 합니다.

  • @HJ-iq9tx
    @HJ-iq9tx 년 전 +74

    솔직히 애 안놓고 사랑하는사람이랑 둘이서 밥벌어먹고사는게 더행복합니다....

    • @user-vk9op7px2n
      @user-vk9op7px2n 년 전 +6

      그게 편하고 좋긴한데요
      자식이없음 그 사랑이 오래 못가니 문제 ㅠ

    • @vanessaparasite5973
      @vanessaparasite5973 년 전 +15

      @@user-vk9op7px2n 자식있다고 사랑이 오래갈거라 생각하나요? ㅎㅎㅎ

    • @JinnYoungKim
      @JinnYoungKim 년 전 +10

      @@user-vk9op7px2n 이사람이.. 자식낳아도 이혼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 @JinnYoungKim
      @JinnYoungKim 년 전 +9

      진심 독신인 사람으로써 딩크족분들이 무자식 상팔자인듯 더더욱 행복해보입니다.

    • @JJ-mz9mm
      @JJ-mz9mm 년 전 +1

      @@user-vk9op7px2n 딩크카페같은데 가입해서 보심 다른 세계가 열립니다ㅎㅎ 여기 저기 놀러다니고 연애의 연장선이에요 ㅎㅎ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으니 싸울 일도 없고, 육아나 교육걱정 없으니 맘이 여유롭구요. 사람들 서로 맛집이나 책이나 취미같은거 공유하는 글이 많고 쌈닭이 널린 맘카페 이런데랑은 차원이 다르죠.

  • @user-ic6mr2nd1l
    @user-ic6mr2nd1l 년 전 +14

    인간이 지금의 절반으로 떨어져야 지구라는 별이 가 살수가있다.

  • @user-oz4gz1su3r
    @user-oz4gz1su3r 년 전 +7

    아이를 낳으면 안되는 환경에서는 동물은 자식을 안 낳지...사람도 동물이라는 것

  • @PostNemo
    @PostNemo 년 전 +4

    지구 전체로 보면 지금 인류가 소비하는 수준의 자원을 지속하려면 1억명이 max라고 했는데 이미 인구가 80억을 가리킨다고 한다.
    어딘가는 인구가 좀 줄어도 괜찮지 않겠나?
    경쟁도 좀 완화하고 어차피 앞으로 AI나 로봇이 많은 일들을 자동화하여 대체할텐데 인구가 계속 늘기만 하면 실업자는 누가 어떻게 해결해준다는 말인가?

  • @johnadams8066
    @johnadams8066 년 전 +18

    저출산이 왜 문제냐면
    권력자들의 관점에서 보면 답이 쉽게 나온다.
    그 답은 바로...
    일할 노예가 줄어들기 때문이지.
    가진 것 없는 사람들이 애 낳아서 노동자를 양성해야 부자들을 위한 노예가 계속 공급되거든.
    산업현장 노동자 뿐만 아니라 사무직, 엔지니어등도 전부 노예일 뿐이야.
    이딴 다큐에서 저출산이 문제된다고 말하는 것도 권력자들을 위한 선전 선동이 그 본질이지.

    • @jessyj855
      @jessyj855 년 전

      왜 닭들이 알을 적게 낳는거야?
      권력자들이 걱정한다.

    • @johnadams8066
      @johnadams8066 년 전

      @@jessyj855 닭은 알을 적게 낳든, 많이 낳든 걱정 안하지. 설령 적게 낳는다고 해도 그것은 개체수 조절을 위한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니까.
      자연은 그런거 걱정안하는데, 인간 세상의 권력자들이 큰일이라도 되는냥 떠벌려서 노예 양성을 하려 한다는 것이 포인트임.

    • @Kj-zn9nr
      @Kj-zn9nr 년 전

      4차산업 자동화 생산인구 대체가능

  • @bullsnam2239
    @bullsnam2239 년 전 +22

    내 자식이 죽도록 일해도 집도 못하는 나라라면 나는 아이를 낳지 않겠다.

  • @user-yk2yp8xt9t
    @user-yk2yp8xt9t 년 전 +15

    결혼하면 세금 손해보는게 아니라 오히려 이득이되고, 결혼과 아이 출산시 지역불문 마트나 병원 교육등 신경 쓸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국가가 양육을 하는 시스템, 이게 필요하다

  • @yabuharunoka6845
    @yabuharunoka6845 년 전 +11

    한국살아보면 다들 느낄텐데 더빨리 망했으면 하는거 ㅋㅋ

  • @doobaba8846
    @doobaba8846 년 전 +69

    시골에 젊은 사람이 안가는 이유를 나이드신 분들이 잘 알려주신둣.

    • @user-tw7ev8dv2o
      @user-tw7ev8dv2o 년 전 +45

      돈주고 기능인 모셔올생각은 안하고 애먼사람 귀찮게함.
      젊은사람이 지들말 안들으면 싸가지없다 뭐다 ㅋㅋ

    • @tar-bk1bp
      @tar-bk1bp 년 전

      젊은애들 호구새끼로 부려먹을라고만 하는거 보이는데 거기 왜 살아야함? 노친네들 베베꼬인거 못이김

    • @user-st9md1sv8w
      @user-st9md1sv8w 년 전 +28

      ㅋㅋㅋㅋㄹㅇ 시켜 쳐먹을 생각만 함ㅋㅋㅋㅋ

    • @ori5581
      @ori5581 년 전 +17

      으따 으른이 시키면 토달지말고 해야제잉!!!

  • @user-mz1uj6jh3k
    @user-mz1uj6jh3k 년 전 +43

    지구인 여러분 더 분발해서 이 지구에서 육신으로 사는동안의 고통을 더 이상 후손에게 물려주지 맙시다.
    인간의 육신은 너무 불안정한게 마치 이 불안정한 행성인 지구와 똑같아요.
    이제 이 미흡한 육신의 껍질을 벗어던지고 새로운 생명체로의 진화가 필요한 시기가 왔습니다.

  • @user-fw2cx2zb3m
    @user-fw2cx2zb3m 년 전 +1

    인구 데드크로스도 문제이지만 인구연령구조가 역피라미트로 노년층이 주류를 이루어 나간다는게 충격이 큽니다. 같은 인구수라도 젊은층이 많으면 그나마 문제가 되지 않지만, 머지않는 시기에 늙은이들만 득실거린다면 국가가 감당하지 못할 사회복지는 애당초 기대를 하지 못하니, 지금의 30대이하가 불행한 세대로 도래될 것입니다.

  • @X87500
    @X87500 년 전 +11

    많은 사람들이 각자 자신을 국가와 동일시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 @user-nr3he5zs8h
    @user-nr3he5zs8h 년 전 +79

    요즘엔 그냥 둘이서 오순도순 커리어 쌓고 여행도 자유롭게 노후도 넉넉히 준비하고 자녀없이 사는게 좋음. 변심으로 자녀를 갖고 싶을때 입양하면 됨

    • @RyouDaito
      @RyouDaito 년 전 +3

      입양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하나요?

    • @user-fb2vv4ho1i
      @user-fb2vv4ho1i 년 전

      @@RyouDaito 출산률 심각해지면 고아 입양하기 쉬워질테죠

    • @user-ih1kr4ut1o
      @user-ih1kr4ut1o 년 전 +1

      혹시 입양 되셨나요?

    • @user-tn2pm7mi8r
      @user-tn2pm7mi8r 년 전

      말년에 상상못할 외로움과 고독사가 기다리고있겠지

    • @JinnYoungKim
      @JinnYoungKim 년 전 +2

      @@user-tn2pm7mi8r 자녀있어도 고독사한 자 있음

  • @naandmi1761
    @naandmi1761 년 전 +32

    인구감소는 누구도 막을수없다...왜 너무 많아서 스스로 조절중이다...전쟁으로 지나치게 감소하면 알아서 많이낳는다...지금은 그 반대다..

    • @user-lg8jr6xw9q
      @user-lg8jr6xw9q 년 전 +2

      정확

    • @RyouDaito
      @RyouDaito 년 전 +1

      맞음 전쟁이나 질병으로 인구가 반으로 줄어야 한다고 봄

    • @soulmic7
      @soulmic7 년 전

      자연스럽게 감소하는게아니라 저출산 1위인데...

  • @adoramichel1416
    @adoramichel1416 년 전 +11

    아이 한 명당 성인 될 때 까지 매달 100 만원 씩 주면 많이 해결 되지 않을까 싶은데. 그렇게 급한 문제라면 다른 쪽 줄이더라도 국가적으로 연 10조 내로 할 수 있는 일이고 가장 현실적인 일이 아닐까 싶네.

  • @user-zu6le9um7c
    @user-zu6le9um7c 년 전 +1

    보면서 느낀게 정작 핵심이 빠진 느낌
    전문가들 떠드는것보다 당사자들이 느끼는게 가장 알아야 할 사항들인대... 그런게 다 빠진느낌

  • @stark7764
    @stark7764 년 전 +20

    고학력의 교육을 받아도 현실유지를 위해서는 아둥바둥 살아야하고 아이를 낳으면 그 아이가 좀 나은삶을 살게하기위해 나를 희생하고 아이를 교육의 전쟁속으로 몰아넣어야 하는게 지금의 현실이다. 내가 살아야하는 환경도 만들어야하는데 아이하나를 키워내는데 끝이 안나는 희생을 해서 너무나도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니 출산율이 줄어들 수밖에. 경제적인것이 아니라도 기후환경이나 바이러스의 위협등도 심각하고 미래의 지구가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데 태어날 아이들이 불쌍해지는 요즘.

  • @inannayallacha2243
    @inannayallacha2243 년 전 +19

    조만간 서울만 남는 서울공화국 그뒤엔 강남만 남는 강남공화국 도시국가가 되겠죠?? 정치인들 지들이 죄다서울 부동산밖에 관심없으니 망하는 건 시간문제

  • @user-xd6wx9gd8l

    이렇게 저출산인데 아직도 수도권은 얼집 들어가기가 힘들고...보육하기도 너무 함들다

  • @user-kh3mm8dd8n

    참현명하네요

  • @user-ud4ff8wu4g
    @user-ud4ff8wu4g 년 전 +26

    노인빈곤률 40퍼인 나라에서 본인이 상위 60%안에 들 자신있는 분들은 한국에서 계속 사심됩니당

  • @user-ni6ou9fk2r
    @user-ni6ou9fk2r 년 전 +47

    난 70넘은 할머니인데 신혼때부터 애 낳기 싫었었다. 할 수 없이 낳았는데 이제보니 내 생각이 옳았었다. 자식이 없으면 더 맘
    이 편할텐데.

    • @user-ih1kr4ut1o
      @user-ih1kr4ut1o 년 전 +1

      그러게요. 할머니 말씀이 옳으십니다. 할머니 근데요, 할머니의 어머니도 할머니를 낳고 후회하셨을까요? 안하셨을까요? 지금 자식낳은걸 후회하시는걸보니 자식이 속을 많이 썩히시나본데, 어쩌겠어요 할머니가 자식잘못 키우신걸..
      만약에 자식이 돈 엄청벌어서, 용돈도 한달에 몇백씩주고, 해외 여행도 자주보내줬어도 그런말 하시겠어요??
      ㅎㅎㅎㅎㅅㅎ

    • @user-rr9yd4tf6x
      @user-rr9yd4tf6x 년 전 +9

      @@user-ih1kr4ut1o 지나가다 봤는데 뭘 잘못키워요? 저 할머니에 대해서 잘 알아요 ? 다들 부모는 자식 열심히 키우려고 하는게 기본이죠.또 자식이 돈 엄청 벌 확률이 얼나나 되요? 님은 돈 엄청 벌어서 부모님 용돈 몇백주고 해외여행 보내줘요? 그게 대부분 안되니까 문제인거죠.잘 알지도 못하면서 빈정대는 글 올리지 마세요

    • @user-ih1kr4ut1o
      @user-ih1kr4ut1o 년 전

      @@user-rr9yd4tf6x 댁이나 잘 알지 못하면 가만히 계세요. 자식농사는 무슨이유가 있었건 부모 책임입니다. 근데 할머니가 차라리 자식이 없었으면 할정도면 지금 자식이 엄청속을썩이는거고, 만약 자식이 효도 했다면 저런말 조차 안했겠죠. 좋으나 싫으나 내 새끼고 그걸 안고 살아가야하는건데, '차라리 자식 없는게 맘편할뻔 했다'는게 부모가 자식에게 할소리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부모는 다 자식 열심히 키울려고 하는게 기본이라구요?? 그 기본도 못하는 부모가 얼마나 많은지는 알고서 하는 소리인가요? 뉴스좀 보세요.
      그리고 할머니가 '신혼때 부터 애기 낳기 싫었다는데 지금보니 그게 옳았다' 이거 부터가 말이 안되죠. 꼭 다 지나고서야 그럴줄알았다. 결과론충ㅋㅋ미래를 볼수있으신건가.참나ㅋ

    • @user-rr9yd4tf6x
      @user-rr9yd4tf6x 년 전 +6

      @@user-ih1kr4ut1o에휴 말하는게 빈정 무시하는게 기본이네.뭔충이니 모르는사람한테 ㅋㅋㅋ ㅎㅎㅎ 남발에.기본 매너부터 탑재하시길.자식이 부모맘대로 다 컨트롤이 되는줄 아시나.낳아서 키워보셈.

    • @user-ih1kr4ut1o
      @user-ih1kr4ut1o 년 전 +1

      @@user-rr9yd4tf6x 에휴ㅋㅋ 내가 자세히 설명해줘도 말한거에 반박은 못하고 빈정댔다고 꼬투리 잡고늘어지네ㅋㅋ
      자기자식 차라리 없는게 맘편했다라고 말하는건 정상이고? 혹시.. 댁도 그러슈??

  • @user-qs9ih3lf6o
    @user-qs9ih3lf6o 년 전 +2

    물가부터도 잡아야되고 근로 임금도 충분해야 생활이 윤택해야 애기도낳고 할거아닐까요~

  • @TV-iw1fc
    @TV-iw1fc 년 전 +7

    재밌게 잘 보았습니다. ^^*
    애를 안낳는게 죄인 것 처럼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