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GPS 시대가 온다 [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0. 10. 21.
  • 지난 6월 23일 중국. 현지시간으로 오전 9시 43분,
    쓰촨성 시창 위성발사센터에서 베이더우 위성을 실은 로켓이 발사됐습니다.
    이 로켓은 비행 30분 만에 지구 정지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했죠.
    이로써 중국은 베이더우 위성항법시스템의 마지막 퍼즐을 맞춰 넣으며,
    세계에서 네 번째로 자체 위성항법 시스템을 보유한 국가가 되었습니다.
    국제 위치확인 서비스 시장의 왕좌에 앉아있는 미국의 GPS에게
    베이더우라는 경쟁자가 등장한 겁니다.
    26년 만에 완성한 중국판 GPS.
    베이더우의 구축이 의미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세계는 자국의 위성항법시스템을 가지려는 걸까요?
    4차 산업 혁명시대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술이자, 국가의 힘을 좌우하는 위성항법시스템.
    지구정지궤도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국의 불꽃 튀는 기술 대결 속에서
    대한민국은 과연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GPS #위성 #국가기술 #위성발사 #소형위성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science.ytn.co.kr/program/pro...
    [프로그램 제작 문의] legbiz@ytn.co.kr
  • 과학기술

댓글 • 968

  • @user-mc3lo3gt5f
    @user-mc3lo3gt5f 3 년 전 +27

    우리만의 GPS는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독자적인
    GPS를 보유하여만 되겠습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살길인것 같네요.

  • @user-vu4db1ul4n
    @user-vu4db1ul4n 3 년 전 +41

    우리나라도 GPS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구축하기위한 전문위성을 쏘아올려 점차적으로 국제경쟁의 격화상황에서
    뒤떨어지지 않게 해야할것입니다.

    • @user-rf7nf6km2o
      @user-rf7nf6km2o 년 전 +1

      상대를제압할려면그거보다더앞서야한다

  • @user-rk2fk7cg5w
    @user-rk2fk7cg5w 3 년 전 +72

    대한민국의
    기술력과 발전에
    감탄과 자부심이
    과학자님들에게 무한 감사를 드립니다.
    대한민국 만세!!

  • @user-rs5yq5pk7n
    @user-rs5yq5pk7n 3 년 전 +24

    대한민국형 위성항법장치 속히 준비해야 합니다
    이게 없으면 진정 선진국이라 할수없군요 이제 우리도 세계일류국가로의 역활이 필요하며
    갖춰야할 것입니다 중요한 정보통신이 독자유지못한다면 어찌 선진국이되겠읍니까
    조속히 준비 발사해 최고의 항법장치 보유를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만세

  • @canjang183
    @canjang183 3 년 전 +101

    이런 핵심 기술들은 타 국가에 의존해서는 안되죠. 적지 않은 자본이 소요되겠지만 우리 기술로 완성하길 바랍니다.

  • @jaglns2182
    @jaglns2182 3 년 전 +190

    우리나라는 주변에 강대국 밖에 없는데다가 북한까지 있어서 정보가 없으면 죽는다는 생각으로 수집해야 한다.
    무조건 추진해야 한다.

    • @user-ni3tj8vr3w
      @user-ni3tj8vr3w 3 년 전 +4

      6

    • @user-nl2mt4wd3s
      @user-nl2mt4wd3s 3 년 전 +1

      우리같으면다른나라항공기가우리영공에들어오면미사일발사할수있는배장있냐나쁜놈에푸틴새끼

    • @user-oj3fi9zx3n
      @user-oj3fi9zx3n 3 년 전

      00

    • @user-zc7rf5xq5o
      @user-zc7rf5xq5o 3 년 전

      옛날이랑틀림 중국 러시아도 북한 안좋아함
      그리고 1대1로까도 장비빨로 이김

  • @intp4124
    @intp4124 3 년 전 +32

    무전 신호와 gps 신호를 한번에 취합해서 신호의 정밀도를 높이는 연구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
    아이디어를 좀 더 많이 수집할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서 대기업만 아니라 국민 누구나의 좋은 아이디어를 발전 시킬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생긴다면 정말 다양한 한국만 개발할수 있는 것들이 쏟아져 나올텐데 항상 아쉽다.! - 발명가를 꿈꾸는 한사람..

  • @user-eu2go5md2p
    @user-eu2go5md2p 년 전 +43

    미국에서 gps로 황당한 요구가 있어도 들어 주어야 된다.
    군사적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러나 움직이는 것들이 전자화 되기 때문에 앞으로 우리의 위성시스템으로 운영해 나갈것을 생각하니 든든하고 연구원분들께 큰 박수를 보냅니다.
    고맙습니다!

  • @haleyfenwick8536
    @haleyfenwick8536 3 년 전 +28

    시급한 문제같네요. 어서 해결해 주십시요. 감사합니다.

  • @user-3392
    @user-3392 3 년 전 +317

    지금 구글이나 오라클 하는 짓 보면 절대 호의는 영원하지 않다. 평화를 원한다면 전쟁을 준비해야 하듯이 호의가 지속되려면 우리도 그만한 능력을 갖추어야 상대가 돌변해서 무기로 활용하지 않음.

    • @swk7719
      @swk7719 3 년 전 +19

      ㅇㅈ 양심에 맡기기엔 역사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았음..

    • @user-py7mi8lr7w
      @user-py7mi8lr7w 3 년 전 +17

      평화를 원한다면 전쟁을 준비해야한다는 아주좋은 말씀입니다
      그런데 어느개세이가 그러더군.
      전쟁하자는겁니까 당신애들 전쟁터로 보내세요 하며 개지랄하는새퀴들이 있고
      그렇게 선동하는 무리가 우리나라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 @wkqsha1865
      @wkqsha1865 3 년 전 +7

      @@user-py7mi8lr7w 수학 공식이 아닌 일반적인 말을 구체적인 일에 대입하여 옹호하면 문제가 생김.
      즉, 평화를 위한다면 전쟁을 대비하라는 건 맞지만,
      전쟁을 대비하는 것이, 전쟁 준비를 노래하는 것과 천지차이이지.
      실제로 군사 대치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전쟁을 노래부르면 실제 전쟁 가능성이 높아지는 거임.
      그것이 평화를 목적으로 하는 수단으로 부적합 조치임.
      그리고 그 말은 일본도 중국도 러시아도 미국도 모두 해당되는 것임.
      특히 어떤 나라는 일본에 한없이 관대함.
      실제로 일본과의 경제전쟁에서 항복하자는 무리들도 많았음.
      따라서 일반적인 것은 일반적인 것에서 끝내야지, 여기에 구체적인 것을 끌고 오는 것이 멍청한 것임.

    • @3DCraftLab
      @3DCraftLab 3 년 전 +5

      @@user-py7mi8lr7w 전쟁을 준비하는 것과 대비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의미인데, 그 걸 왜곡하는 것은 전쟁 대치 분위기로 몰고 가려는 정치적 세력들이 있기 때문이지...

    • @imhasa102
      @imhasa102 3 년 전 +3

      @Q isas
      정연한 논리
      감사합니다.

  • @user-pb8uh1yx2t
    @user-pb8uh1yx2t 3 년 전 +31

    GPS에 대해서 국가가 신경 많이 써야 겠네요..참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j.p1556
      @j.p1556 10 개월 전

      GPS는 미국거래잖어요^^ KPS를 조속히 개발해야죠! 많은 위성즉 돈이 많이
      필요한 기술이죠! 국민들의 지대한 성원이 필요할거에요!

  • @wkqsha1865
    @wkqsha1865 3 년 전 +90

    GPS는 한국도 반드시 필요함.

    • @user-hq3zs4wr9k
      @user-hq3zs4wr9k 3 년 전 +1

      나로우주썬터기설립된지가언제인데앞으로도15년씩이나기다려야하니실망스럽다.

    • @user-jf2ub6zr6j
      @user-jf2ub6zr6j 2 년 전

      관계기관 응원합니다

  • @user-uc1vl4te8l
    @user-uc1vl4te8l 3 년 전 +10

    우리나라도 열심히 하고있네요.
    더욱더 발전하길 바랍니다.

    • @user-uc1vl4te8l
      @user-uc1vl4te8l 3 년 전

      여기서 더 발전해서 우리도 화성에 우주선 보내고 위성 띄우고 하면 좋겠네요.

  • @user-dg7ti1il4x
    @user-dg7ti1il4x 3 년 전 +3

    다큐ytn. 감사합니다
    감동받앗어요
    편하게. 쓰고 이상에서
    우리것을 만들고있다니
    감사하네요

  • @user-pj6hd8vv1v
    @user-pj6hd8vv1v 3 년 전 +74

    현 위치 기준삼아 위성 좌표만 찍어주면
    발사각이 정확하게 나와야 합니다 개발이 시급합니다

    • @user-pj6hd8vv1v
      @user-pj6hd8vv1v 3 년 전

      @@wint2678 이유가 궁금합니다 ?

    • @user-th3ox5vg6w
      @user-th3ox5vg6w 3 년 전 +2

      @@user-pj6hd8vv1v 요즘 저런 광고 댓글 엄청 많아짐.... 단순한 광고니깐 무시해도 됨

    • @imhasa102
      @imhasa102 3 년 전

      누가 GPS가 위성이래요?

    • @user-th3ox5vg6w
      @user-th3ox5vg6w 3 년 전

      @@imhasa102 GPS는 위성의 한 종류 맞는데요

    • @imhasa102
      @imhasa102 3 년 전

      @@user-th3ox5vg6w
      누가 그럽디까?
      지상기지국입니다.

  • @BayganGundam
    @BayganGundam 3 년 전 +21

    모방없이 창의적인 한국형이 만들어지길.

  • @user-df8kh2eu5p
    @user-df8kh2eu5p 3 년 전 +8

    대한민국이 처에 있는 한반도 상황을 고려하고 대한민국의 경제 위상에 맞는 한국형 GPS 시스템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 @diamolee559
    @diamolee559 3 년 전 +49

    군사 안보적인 효용을 위해서는 서울 반경 1천Km가 아니라 최소 3천Km는 되어야 함.

    • @Mr.starbroom
      @Mr.starbroom 3 년 전 +1

      3천km정도라면 기구 띄어서 쓸수 있을거에요
      만약을 위해 최소비용 으로 생각해보죠

    • @Mr.starbroom
      @Mr.starbroom 3 년 전 +1

      @매너있게 항상 떠있지는 못한건 사실이지만 위성도 자전을 통해 갯수가 적다면 부족한건 사실이죠 우리나라가 몇개의 인공위성을 쓸지 모르나 꽤 많이 필요해서 지금 당장 못쓰니 당장 쓸방법을 제고 해보는겁니다. 어짜피 돈은 많이 안들뿐더라 인공위성 올리고나서 치우기도 쉬운편이거든요
      그리고 인공위성보다 싸기 때문에 중량우위는 충분합니다. 사실 기구를 통한방식은 땜빵용 목적이 강하니까요 그러나 빈틈은 죽음 아닐까요?

    • @user-tj7ux9yf2s
      @user-tj7ux9yf2s 3 년 전

      5.000km

  • @onnya4753
    @onnya4753 3 년 전 +89

    GPS를 어떻게 민간에서 사용할수있게되었는지 등 몰랐던 정보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네요. 놀랍니다.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 @onnya4753
      @onnya4753 년 전

      @@user-fr2ss9yl1n 뭐래는거야 이건

  • @user-bb3br4uh9i
    @user-bb3br4uh9i 3 년 전 +2

    Thank you so much
    레이건 부시 ♧~♡~♧
    🇰🇷

  • @hyun000228
    @hyun000228 3 년 전 +68

    군사적, 기술적으로 중요하니 우리도 많은 돈 투자해서 KPS를 구축했으면 좋겠습니다.

    • @user-tl4rg5mk5s
      @user-tl4rg5mk5s 3 년 전 +2

      ㅣㅒㅕㅕㅕㆍ 그냥 ㅓㅓㅔㅓㅔㅣㅐㅓㆍ 해서 여 ㆍ ㆍ 하지만 ㆍ 잘 잘 모르겠고 ㆍ 잘 모르겠고 정말 ㅡ ㆍ모르겠고 ㅡ 그냥 부담없이 애기하셔도 된답니다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ㆍ

    • @user-tl4rg5mk5s
      @user-tl4rg5mk5s 3 년 전 +3

      @@user-eh5ol3fm3e ᆢ🚳

    • @user-tl4rg5mk5s
      @user-tl4rg5mk5s 3 년 전 +3

      @@user-eh5ol3fm3e ㆍ

    • @user-tl4rg5mk5s
      @user-tl4rg5mk5s 3 년 전 +1

      @@user-eh5ol3fm3e ᆢㆍ

    • @user-tl4rg5mk5s
      @user-tl4rg5mk5s 3 년 전 +1

      @@user-eh5ol3fm3e ㆍ🚳🚳🚳🚳🚳🚳🚳🚳🚳🚳🚳🚳🚳🚳🚳🚳🚳🚳🚳

  • @user-qp7ky1vd2p
    @user-qp7ky1vd2p 3 년 전 +6

    연구하시는분들 멋잇어요

  • @user-im2xn9hm6v
    @user-im2xn9hm6v 년 전 +7

    GPS도 전쟁 시에는 암호기술을 이용하여 적군이 사용 못하게 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user-fo6qz3wp1j
    @user-fo6qz3wp1j 3 년 전 +133

    그렇게 오래 걸려야 하나요.
    2035년!!!
    집중투자해서 최대한 단축시켰으면 좋겠네요...

    • @flythecloud
      @flythecloud 3 년 전 +7

      헛돈 쓴다고 생각 하는 사람들 때문에 예산이 ㅠㅠ 매년 조금씩 할당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라서~

    • @tonsk2k322
      @tonsk2k322 3 년 전 +15

      부유층과 유흥주점업주들에게도 재난지원금 주려고 제일 먼저 국방인프라 예산삭감

    • @Pilot0121
      @Pilot0121 3 년 전 +5

      죄인이가 이걸보고 가만히
      있을까요 ~~~ 😠😡

    • @user-gg2ki2gz3p
      @user-gg2ki2gz3p 3 년 전 +5

      정말필요한 기술입니다
      영상에서 gps공짜사용 이라하지만
      1년마다 사용료 부담하며
      군사용은 말할것도없구
      사용료를 안주면 한국이 개발한 미사일 한발에 수십억하는 미사일 폭탄들 다고철입니다
      제가알기로 민간사용료 및 군사 사용료만 약7조원으로 들었습니다
      맞는말인지 모르지만 최소3조원때라구하더군요
      사용료말구도 부품 및 장비까지하면
      엄청납니다

    • @user-gg2ki2gz3p
      @user-gg2ki2gz3p 3 년 전 +1

      @매너있게 싸게 먹는다가 주제 보다는
      500조가넘는 돈이 똑바로 못쓰는게
      큰 현실이죠
      돈이 있어도 월세살구 돈이 있어도
      할부하구 돈이 있어도 투자받구
      있는돈으로는 유흥탕진 으로만 보입니다

  • @user-tx8wh8bw9y
    @user-tx8wh8bw9y 3 년 전 +8

    감사합니다 최고 👍

  • @SongtanRocker
    @SongtanRocker 3 년 전 +8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 @88eighth
    @88eighth 3 년 전 +13

    KPS 최소 6~8기의 항법위성 보유가 필요함.
    2~3기로는 2차원적 (지도상 위치정도)
    6기이상(3차원적 산,건물등의 높이 및 수신장비의 고도등)
    일본, 중국보다 20~30년 후발국가에 있지만 빠르게~ 집중해서 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할수있음!! 반도체의 신화처럼~

  • @user-ro9fh1wg5n
    @user-ro9fh1wg5n 3 년 전 +2

    감사합니다

  • @user-bm9kh4gw8o
    @user-bm9kh4gw8o 3 년 전 +16

    기대하고 있었는데 우리도 자체기술이 필요하겠네요.정보.군.해킹.외부로부터 막아내고 감시채계가 필요해요.현재도 진행중이지만 미래에는 더 중요할거예요.

  • @moon-pk2ty
    @moon-pk2ty 3 년 전 +9

    기계가 고장나게 하는 가짜 설계도를 빼가게끔 올려놓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아니면 그것대로 만들면 그걸 운용할 때 폭발하게끔 만들어 놓으면 설계도를 탈취할수록 자폭하니까 포기하겠죠.

  • @simje429
    @simje429 3 년 전 +41

    전쟁시 운용국이 gps를 오동작 시키면 이를 사용하는 국가의 통신 무기체계는 무용지물로...

    • @user-bv7ev5gl1h
      @user-bv7ev5gl1h 3 년 전

      GPS를 그렇게 허술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사람들도 그런 생각 안 하겠는지요??
      예민한 전자 시스템을 예전 처럼 허술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그럴수가 없는 현재 전자 시스템의 구축 체제 입니다.

    • @Seonu8
      @Seonu8 3 년 전 +2

      @K애
      중국이 미국의 GPS속박에서 벗어나려고 베이더우를 개발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유사시 미국이 GPS접근권한 막으면 할수있는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GPS는 원래 미국군용으로 개발된건데 공짜로 민용도 할수있게 풀어준것뿐입니다.
      민용과 군용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밀도에 있는데
      미국은 중국에 GPS 군용접근코드를 제공한적이 없습니다.

  • @user-po3iy4es2q
    @user-po3iy4es2q 3 년 전 +96

    많은 돈이 들어도 당장 한국형 GPS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

    • @zzxbbb7861
      @zzxbbb7861 3 년 전

      니 돈으로 달어 ㅋ

    • @user-nq3dp1zp3d
      @user-nq3dp1zp3d 3 년 전 +4

      @@zzxbbb7861 무슨상황인지알고 그런말 하는거니?

    • @zzxbbb7861
      @zzxbbb7861 3 년 전

      @@user-nq3dp1zp3d 무슨 상황이니?

    • @user-th3ox5vg6w
      @user-th3ox5vg6w 3 년 전

      범지구 위성 항법 장치는 솔직히 과한 면이 없지 않고,
      한반도 주변 한정으로 중국, 북한, 일본을 아울러서 운용하는 위성 항법 장치는 도입하는 게 맞다고 봄

    • @user-nq3dp1zp3d
      @user-nq3dp1zp3d 3 년 전

      @@zzxbbb7861 중국이 저 위성으로 우리를 지켜볼수도 있잖아
      그것만으로도 위험할텐데?

  • @infested_pigeon
    @infested_pigeon 3 년 전 +30

    Gps암호화해서 재밍에 대응이 가능하도록 해야합니다..

    • @krauskim7662
      @krauskim7662 3 년 전 +3

      보통 군사용 GPS는 따로 운용합니다.

  • @user-rf5vp6so8k
    @user-rf5vp6so8k 2 년 전 +4

    쫌 늦게 시작했네요
    우리나라 과학자님 들 화이팅~~~

  • @ESTLink
    @ESTLink 3 년 전 +8

    다들 GPS라고 말하는데 GPS는 미국 시스템 명칭이고 GNSS가 정식 용어

  • @user-wg3ul8tl4q
    @user-wg3ul8tl4q 3 년 전 +5

    해발 20,018m 인공위성 유지와 4개 인공위성을 이용해서 위치 추적하는 GPS장치 잘 배웁니다

  • @user-hl3bz1wr1n
    @user-hl3bz1wr1n 2 년 전 +3

    한국도 하루속히 GPS 위성을 쏘아올린것이 안정적인 위치정보를 정확하게 알수있을 것으로 생각 합니다.미국의 GPS를 빌려쓰는것은 아주위험 할수 있습니다.GPS신호를 끊어 버리면 대형 사고 이어질것이다.어떠한 비용이 들더라도 GPS사업 하루속히 완성할수 있도록 우리 정부와 과학자 여러분께 수고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 @user-br7zy9lp7j
    @user-br7zy9lp7j 3 년 전 +60

    스피드 시대에 2035년까지 어떻게 기다리나? 15년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신속하게 KASS를 개발해야 한다. 앞으로 4년 안에 개발하라.

    • @Watson_Amelia
      @Watson_Amelia 년 전 +1

      우리나라에 자원이 있나 기술이 있나 우주강국의 지원이있으면 모를까 그것도 아니고

  • @user-mf1zt2yq7j
    @user-mf1zt2yq7j 2 년 전 +1

    러시아 글로나스
    중국 베이더우
    인도 나빅
    미국 지피에스
    유럽 갈릴레오
    강대국은 모두 인공위성항법위치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남한도 일본처럼 독자적인
    인공위성항법시스템을
    개발생산보유배치운용수출
    할 능력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 @_gamingsquirrel_
    @_gamingsquirrel_ 년 전 +2

    기술자분들 수고가 많으십니다 우리의 미래입니디

  • @user-ux8zv9ns5t
    @user-ux8zv9ns5t 3 년 전 +4

    시원합니다.태평양

  • @Hyuchan1002
    @Hyuchan1002 3 년 전 +9

    한반도를 실시간 감시를 하기 위해서는 한국만 실시간 감시할 수 없으니 전지구적인 위성 감시망이 필요합니다. 그 동영상을 저장하기 위한 슈퍼서버도 준비되어야 할 것입니다.

  • @soo-jagrothe3430
    @soo-jagrothe3430 3 년 전 +6

    꼭 상공하시리라 믿습니다. 좋은보도에 감사합니다.

  • @user-rl6px9sy3f
    @user-rl6px9sy3f 3 년 전 +48

    얼마전에 홍콩에 인공위성 팔아먹은 누구는 잘 팔아 먹었다~
    사실상 중국이 한국을 내려다 보고 감청하고 있는 상황일꺼 같은데?

    • @user-pk3nl8xp1g
      @user-pk3nl8xp1g 3 년 전 +5

      쥐세키똘마니가 팔았는데 쥐세키가 시킨거같져???

  • @hjdg7836
    @hjdg7836 3 년 전 +6

    이런 어마어마한걸 빨리빨리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 @ML-zw7sv
    @ML-zw7sv 3 년 전 +31

    하기야 이런 시스템이 빨리 확립되야 교차로 지나서 길알려주는 멍청한 네비를 안보게 될 것......

  • @chungheonlee5608
    @chungheonlee5608 3 년 전 +4

    사랑합니다

  • @qpqp8568
    @qpqp8568 3 년 전 +10

    도심지나 실내 공간에서는 신호를 받기가 어려운데 이게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얼마나 실효성이 클지 의문이 듭니다. 자율주행 기술도 라이다나 영상 처리쪽이 핵심이지 도심지 내부에서는 신호 자체를 받기 어려울수 있어 gps 측위 정확도가 불안정하여 가중치를 적게 주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gps 수신기 자체도 유블럭스와 같은 해외 기업들이 이미 기술 경쟁력에서 따라잡기 힘들 정도로 기술 우위를 점하고 있는데, 천문학적인 개발 비용이 들어갈 이런 사업에 괜한 어중이떠중이들이 모여 국민의 세금만 낭비될까 걱정이되네요. 우주항공 관련 분야라 기술 개발에 투자하는건 좋지만 개발 비용이 클거 같은대, 눈먼 나랏돈이라 생각하여 노양심 대학교수나 국책 연구원, 기업들이 카르텔을 형성하여 하이에나처럼 들러붙어 비용만 축낼 가능성도 높을거 같습니다. 개발을 하더라도 철저한 책임제 기반으로 개발이 진행되어야 할거 같네요.

    • @signalhp
      @signalhp 3 년 전

      이분이 좀 잘아시는 분이네요 ublox 도 아시고...

    • @user-rv9bl6ts8t
      @user-rv9bl6ts8t 9 개월 전

      나도추가요
      지구별에 중복투자이고서로간에불신만키움니다 그러다쌈박질하고 😊

    • @user-wx2qp4ds5p
      @user-wx2qp4ds5p 4 개월 전

      유블럭스도 아실 정도면 배운분이거나 자율주행 관련해서 잘 아시는 분이시네요. 투자금은 엄청 들텐데 나올 성과가 뭐가 있을지 걱정입니다. 뭐 할줄아는 사람이 만들어야지.. 기술력도 없으면서 뻥치는 사람들이 많아서..

  • @seockhunyou6503
    @seockhunyou6503 3 년 전 +5

    아인쉬타인이 없었더라면 GPS가 무용지물이 되고 네비게이션도 없었을겁니다...왜냐하면 상대성원리에 따라 위성에 장착된 원자시계와 지상의 원자시계는 시간이 다르게 흐르므로 수시로 보정해야만 정확한 위치를 알수있게 되고 이걸 보정해주지 않으면 얼마후엔 GPS로 받은 위치가 완전히 다른 위치가 되기 때문이죠.

    • @signalhp
      @signalhp 3 년 전 +1

      그래서 GPS/GNSS 위성에 장착되는 세슘이나 루 비듐 원자시계가 중요하겠죠 국산화는 이런것을 국산화해야 할겁니다

  • @goodday1149
    @goodday1149 3 년 전 +10

    GPS 같은 위치 정보 제공은 국가에서 운영해야 하는 서비스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관련 기관의 설립, 산업 및 인력 양성 등이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기본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이 아닌 공공서비스이고 따라서 이에 대한 국민들의 성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user-oe2si4zl8n
    @user-oe2si4zl8n 3 년 전 +1

    모든면에서 독립해야지요.꾸준히 해나갑시다!

  • @bgn6814
    @bgn6814 3 년 전 +43

    이렇게 중요한걸 이제야한대. 참 안이하다.

    • @user-xm5qv5xw6k
      @user-xm5qv5xw6k 3 년 전 +9

      답답 하고싶어도과거 돈이없써못한거지 ㄷㅅ아 이제 좀살립이좋아지니하는거지

    • @diamolee559
      @diamolee559 3 년 전 +14

      쥐바기 503 패거리가 허송세월한게 9년

    • @bgn6814
      @bgn6814 3 년 전 +6

      @@user-xm5qv5xw6k 돈이없는게 아니라 도둑들이 많았겠죠. 땅파지말고 이런거했으면 좋았을건데. 물론 기술도 한몫했겠죠. 이해는갑니다.

  • @gardenkim3013
    @gardenkim3013 3 년 전 +13

    얼마전에 한국 군사용 GPS위성 발사 성공 했는데 하루빨리 우리도 군용이든 민간용이든 자체시스템 구축 해야 합니다.

    • @user-gs8xc4sb2k
      @user-gs8xc4sb2k 3 년 전 +1

      그건 군사용gps위성 아닙니다...통신용 위성입니다...현재 우리는 군사용이던 민간용이던 gps위성은 없습니다...추진중인것이지 현재보유한 gps위성은 한기도 없습니다...news.kbs.co.kr/news/view.do?ncd=4498625&ref=A
      www.news1.kr/articles/?4012456

    • @gardenkim3013
      @gardenkim3013 3 년 전

      @@user-gs8xc4sb2k
      네~잘 알겠습니다!
      유튜브에서 얼핏 본 기억이 있었는데 통신위성 이었나봐요 ㅎㅎ

    • @user-rr9ir5ot8l
      @user-rr9ir5ot8l 3 년 전

      군통신위성이죠

  • @ziin3672
    @ziin3672 3 년 전 +12

    GPS자주독립만세 !❗ !❕ ! ❗
    꼭 우리만의 GPS를 갖추어야 한다 !❕
    우리것이 좋은것이여 😀 ㅎ😀

  • @user-ut7qw8cu1b
    @user-ut7qw8cu1b 3 년 전 +2

    위치 정보 시대 좋습니다

  • @lucky.m6652
    @lucky.m6652 3 년 전 +2

    하루속히 그때가 오기를 기다려 봅니다 ㆍ우리나라 연구진들의 뇌는 어떻게 생겼길래 정말 놀랍습니다 ㆍ연구원님들 존경 합니다 ㆍ

  • @nfo3796
    @nfo3796 3 년 전 +12

    15년전 대학에서배웠던 내용이 지금 영상으로 나오는 군요...

  • @user-eh7ij6nw3i
    @user-eh7ij6nw3i 3 년 전 +45

    2035년이면 너무 늦다 서둘러라

  • @user-gu4ob6uj1i
    @user-gu4ob6uj1i 3 년 전 +2

    세계에 우뜩써는 대한민국을 응원합니다.

    • @sin1231000
      @sin1231000 3 년 전

      krplus.net/bidio/XcaCh3l4e6eqgJw 천부경' 하늘의 이치를 설명한다.

  • @tvws
    @tvws 3 년 전 +2

    참 정말로 그러네요

  • @user-yw4th9bg9i
    @user-yw4th9bg9i 3 년 전 +51

    요즘은 네비게이션 없이 운전한다 생각하면 아찔합니다. 예전에 지도책보면서 어떻게 운전했나 모르겠어요.

    • @user-zs4rc3ii9y
      @user-zs4rc3ii9y 3 년 전 +10

      예전엔 수시로 차세우고 사람들에게 길 물어봤어요. 길가에 사람없으면 가게에 들어가 물어보기도 하고...
      어디 가려는데 어떻게 가요? 지금 이방향이 맞아요? 등등...

    • @kevinkim84
      @kevinkim84 3 년 전

      @@user-zs4rc3ii9y o

    • @user-yq3cm1pj2z
      @user-yq3cm1pj2z 3 년 전

      그래서 난 차를 가지고 서울에 들어가지 않고 대중교통만 이용했음.

    • @annahan7843
      @annahan7843 3 년 전 +7

      표지판 보고 운전하죠. 막상 그땐 불편하지 않았어요. 한 번만 해매면 아는 길이 되서요. 잘못 가서 좀 돌아가도 표지판 보면 결국 목적지는 가게 되어있어요. 생각보다 표지판 잘 되어있어요. 요즘 네비 때문에 표지판 볼 일이 별로 없어서 그렇지.

    • @joovali
      @joovali 3 년 전 +6

      길이
      단순했음.. ㅋ

  • @user-wx6ut6em3w
    @user-wx6ut6em3w 3 년 전 +8

    감사합니다.ㅡ

    • @user-nu6pz8dr2j
      @user-nu6pz8dr2j 3 년 전

      좋은걸 좋게써야 그게 문명의 이기잖아요 그걸이용 남의나라 침략이나 하려고 만들 었다면 몽땅 날려 버립시다 인류에 해가 되는 물건을 만든다면 아예 없애야죠

  • @jasonjoe1950
    @jasonjoe1950 3 년 전 +1

    대한민국 화이팅!!!

  • @HJPark-ne5ke
    @HJPark-ne5ke 3 년 전 +2

    대한민국은 오늘날 전 세계에서 정치를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혁신과 성장을 이뤄가고 있습니다. 즉 경제, 사회, 문화, 과학, 교통, 건설, 음악, 가요, 각종 스포츠, 예술, 영화, 의료, 군사, IT와 AI, 인공위성과 심지어는 만일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핵무기를 생산할 정도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K-pop, K-드라마, K-푸드, K-방역 특히 방탄소년단의 인기에 힘입어 한글배우기 열기 또한 뜨겁습니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 지금 온 세계에 보여주고 있는 우리 기업과 국민들의 눈부신 활약이 매일 보도되는 것을 보면서 감사한 마음과 함께 아낌없는 격려와 칭찬의 박수를 보냅니다.
    이번 코로나19를 통해서 지금 우리는 세계 각국의 상황을 보며 평소에 선진국이라고 여겨오던 나라들이 오히려 이런 위기상황에 얼마나 취약한지 매일 보고있습니다. 요즘 각국에서는 대한민국이 대응하는 것을 보고 이를 가능케 한 것이 문재인 대통령이나 정은경 본부장이 잘하기 때문인 것처럼 말하지만 사실은 한국의 발전된 의료시스템과 의료인들의 헌신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모든 나라들이 지금 한국으로부터 진단키트와 의료장비를 긴급 수입하여 우리나라처럼 시행하기를 원하지만 그렇게 한다고 해서 즉시 따라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만일 현재 그 나라에 축적된 사회 안전망이 구축돼 있지 않거나 성숙한 시민의식 수준이 따라주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으로 이는 결코 하루 이틀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요즘 코로나19에 대처하는 대한민국을 주목하고 세계 각국에서 한국을 칭찬하는 것을 보면서 이제 우리나라가 일본을 뛰어넘고 유럽과 미국보다도 앞선 선진국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우리가 그런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는 것이 참으로 자랑스럽습니다. 그러나 이런 칭찬과 공로는 우리 선조들과 모든 국민이 받아야 할 몫이지 결코 지금의 문재인 대통령이나 정부가 가로챌 수 없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이 이처럼 초일류국이 된 원동력은 무엇보다도 고난과 역경을 통하여 오랜 역사를 살아오면서 한국 사람의 DNA로 특유한 민족성이 형성돼 있다는 점입니다. 다음으로 해방이후 남한에 침투한 공산주의 사상을 배척하고 자유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만국을 건국한지 불과 3년만에 북한 공산군의 남침으로 인해 6.25 전쟁을 겪었지만 전쟁의 폐허속에서도 아픈 상처를 극복할뿐 아니라 이승만 대통령의 끈질긴 노력으로 체결된 한미동맹에 힘입어 놀라운 경제부흥과 국력신장을 이룩했으며 이미 30 년 전에 전 국민에게 의료보험을 실시함으로 그동안에 축적된 경험과 방대한 자료를 가지게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이유입니다.
    결론적으로 지금 대한민국이 온 세계로부터 이처럼 칭찬을 받을 정도로 발전한 까닭은 1948년 정부가 수립된 이후로 지난 70 여년 동안 자유민주주의 헌법 아래 우리 부모 세대들이 피땀을 흘려가며 역경을 이겨내어 오늘과 같은 초일류국가를 이루었기 때문입니다. 박정희 대통령에 대해 좌파들이 독재자라고 깎아내리고 있지만 만일 박정희가 없었다면 한강의 기적도 오늘날의 대한민국도 없습니다. 결단코 지금 문재인 정부가 이룬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모든 국민들이 반드시 깨닫고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사파 문재인 정부와 언론들이 지금이라도 지난 70 년의 대한민국 역사와 정체성을 애써 부정하며 공산화 하려던 잘못을 이제 돌이키고 역사와 국민 앞에 진실하고 떳떳하게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 @user-nn6br1bc2t
    @user-nn6br1bc2t 3 년 전 +18

    민간용 20~30M 군사용 10M..... .이거 근거가 어케되는지...
    현재 측량업계에서사용하는 GNSS수신기 제품들 개활지 기준 3CM안에 들어오고..
    산악용 GPS 잘 터지면 최대1M까지도 들어옵니다.(개활지 기준)
    차량용 네비같은 경우도 보니까 개활지기준 5M까지도 충분히 되겠던데요.
    다만 항공이나 해양에서 사용하는 DGPS는 10미터정도 오차나는걸로도 충분한
    상황이죠..
    측량업계에서는 오차가 미터단위로 나가면 그냥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쓰레기가 됩니다...
    그리고 항공 선벅등에서 사용하는 DGPS나 걍 일반인용 차량용 네비는 몰라도
    측량업계에서 사용하는 장비들은..
    위성 4개로는 택도 없고 최소 6,7개 이상은 되어야 맞습니다.
    무조건 많이 터져야 잘 맞고..
    기존 미국의 GPS와 러시아의 GNSS 위성 있을때보다
    현재 중국의 베이두 위성까지 수신가능하니까 훨씬 잘 터지고 정확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일반인들은 GNSS수신기가 만능인줄 아는데..
    숲이 우거진데 고층빌딩들 사이.... 이런데는 답 없습니다.
    왜냐면은 라디오처럼 아무전파나 잡는게 아니라,
    거리 계산을 하려면 직선파를 잡아야하기에.....
    하늘이 제대로 안보이면 그만큼 위치계산이 어려워져서 오차가 급격히 늘어나죠

    • @You__you
      @You__you 3 년 전

      ㅗㅑㅗㅑ 드론 DJI도 8개이상 그냥뜨는데

    • @user-nn6br1bc2t
      @user-nn6br1bc2t 3 년 전 +3

      @@You__you 당연히 드론이 훨씬 잘 뜨죠..
      드론은 공중에서 돌아다니니 장애물이 없지만 gnss 수신기는 지상에서 사람이들고 돌아다니니 장애물이 많기 때문이죠..
      상식적인건데..
      위성이 잘 뜨고 안뜨고는 장애물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입니다..

    • @Cruze-ej7nw
      @Cruze-ej7nw 3 년 전

      전공이..?

    • @SehuiPark
      @SehuiPark 3 년 전

      그 수신기 자체가 우리께 아닙니다.

    • @FragmentsOfMemories
      @FragmentsOfMemories 3 년 전

      일본도 자체적으로 구축한이유가 빌딩때문의 이유도 있지않나요 위에서 쏘려고

  • @user-py7mi8lr7w
    @user-py7mi8lr7w 3 년 전 +41

    다좋은데 반경 1000km면 너무좁은거 아닌가
    아무리 한반도가 좁다하지만 최소 3000km이상은 되어야 할거같은데

    • @painkiller2927
      @painkiller2927 3 년 전 +1

      반경 1000km면 서울 기준 북경, 상해, 오사카, 블라디보스토크까지 카바되겠네요.

    • @user-py7mi8lr7w
      @user-py7mi8lr7w 3 년 전 +5

      @@painkiller2927 한반도 남북길이가 제주도 포함해서 두만강까지 얼마나 된다고 생각하세요
      1000키로면 실제 남북 제주도 정도밖에 커버못합니다 우리가 관리하고 있는 이어도도
      커버하기 힘든데 1000키로면 너무짧은 거리입니다.

    • @user-py7mi8lr7w
      @user-py7mi8lr7w 3 년 전 +1

      @@painkiller2927 그리고 지구둘레를 말씅하셔야죠

    • @painkiller2927
      @painkiller2927 3 년 전 +1

      @@user-py7mi8lr7w 지구 둘레는 2 * pi * r = 6.283 * 6350km = 약 4만 키로 나옵니다. '반경'이라는 것은 원의 중심에서 원의 한 점 까지의 거리를 뜻합니다. 반경=반지름. 직경=지름. 나이가 어리셔서 한자어를 모르시거나 나이가 많이 드셔서 까먹으신듯.

    • @user-py7mi8lr7w
      @user-py7mi8lr7w 3 년 전 +2

      @@painkiller2927 저도 알고있습니다 님께서 지구반경을 말씀하시니 제가 둘레이야기 한겁니다
      대한민국을 커버하고 이어도 아래까지 커버해야하는데 반경이야기 하시니 제가 둘레 즉지표면
      말씀드린겁니다 지표면이 실제로 우리가 생활하면서 관할해야할 지역이니까요.
      그리고 방송에서 1000키로라했지 반경(지표면 원의반) 1000키로라고 하지않았습니다.

  • @user-qr8zq2jn1q
    @user-qr8zq2jn1q 3 년 전 +2

    빨리준비하자!

  • @user-bn3nc8ol3r
    @user-bn3nc8ol3r 3 년 전 +1

    우리나라도 빨리 만들어야 합니다.

  • @mango______8188
    @mango______8188 3 년 전 +2

    35년에 실해이 되도록 정치권에 의해서 실행되다가 고사하는 일만 없었으면 좋겠다.

  • @jinshiksung
    @jinshiksung 3 년 전 +7

    아무래도 로칼 기지국 안테나가 더 정확하지 않나 GPS 교란 방해물 정확한게 이길듯 어느정도 되면 될듯 그럼 싼게

  • @hostkbg
    @hostkbg 3 년 전 +2

    흠.. 네비게이션 잘쓰고 있는데
    요즘 너무 정확해서 놀라는 중

  • @user-py6bi2eu9q
    @user-py6bi2eu9q 3 년 전 +2

    과학자임. 감사합니다

  • @hjdg7836
    @hjdg7836 3 년 전 +22

    GPS서비스를 중지하면 졸지에 구석기시대로 돌아간다~

  • @hjw31
    @hjw31 3 년 전 +49

    KT 처럼 또몰래 팔아먹을까 겁나는군ㅡㅡ

  • @user-qs9vm2ve8r
    @user-qs9vm2ve8r 3 년 전 +1

    여러가지를 순차적으로 하는 것도 기술 개발을 위하여 중요 하지만 lps(Local Base Servise)기반에서 광대역망으로 구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합니다.빛이나 레이져가 직선이다 라는 전제로 오차는 0에 가깝읍니다.

  • @user-ey4xd5ig4z
    @user-ey4xd5ig4z 3 년 전 +1

    우리나라는 늦께 시작해도 하면 한다는 민족이라 방해만 없으면 금방 따라잡는다

  • @lazy_climber
    @lazy_climber 년 전 +3

    군사용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중공 전역까지 서비스 돼야 합니다

  • @user-rv8ds5rs8h
    @user-rv8ds5rs8h 3 년 전 +7

    뻥이 넘 심하다... 해저케이블을 존재하지도 않은 위성으로 둔갑하다니...

  • @user-kz9vq9wq1n
    @user-kz9vq9wq1n 3 년 전 +2

    우리나라 로켓으로 우리나라 위성을 빨리 쏘아 올리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user-jk2jy7wg9j
    @user-jk2jy7wg9j 3 년 전 +2

    우리나라도 머지않아 우리만의 위성을 같게될겁니다 참 편리한 기술입니다 대한민국 힘내라~~~

  • @firestorm1709
    @firestorm1709 3 년 전 +107

    KT가 팔아버린 위성을 찾아서

    • @user-qv9lx1zc8p
      @user-qv9lx1zc8p 3 년 전 +49

      이명박이 실제배후다 KT는 겉다리지.

    • @user-qv9lx1zc8p
      @user-qv9lx1zc8p 3 년 전 +18

      @Q isas 그런 중국공산당한테 국가전략물자인 인공위성은 왜 팔아먹으셨나요?

    • @user-rj8df5xo6o
      @user-rj8df5xo6o 3 년 전 +29

      단순히 인공위성을 판게 아니고 돈 주고 팔았는데 궤도의 이용권까지 넘어감.. 조사 다시 해서 관련자 처벌해야됨.
      천문학적인 비용이 사라짐.

    • @andrewchung9589
      @andrewchung9589 3 년 전 +11

      @Q isas 625 참전국 보은은 문재인 정부도 하고 있음. 코로나 터지고 다들 마스크랑 화장지 동나던 시점에 참전군인들한테 n95 마스크 쫙 뿌렸었음 krplus.net/bidio/mb19f2J9lW3LfKQ

    • @lkgs71
      @lkgs71 3 년 전 +1

      @@user-qv9lx1zc8p 이명박이 왜 나와? 응?

  • @chulbongan8500
    @chulbongan8500 3 년 전 +10

    하루빨리 예산을 확보하여 만어야 겠군요
    국가 전략적인 측면에서 필요한 것을 알았습니다.

    • @dennythedavinchi3832
      @dennythedavinchi3832 3 년 전

      한국이 개발하는거 보면 너무 조심조심감. 실패확률 줄이려는건 알겠는데, 어떤의미로 투자가 부족.

    • @user-le5nh2me5h
      @user-le5nh2me5h 년 전

      @@dennythedavinchi3832 돈이 문제 예산

    • @user-le5nh2me5h
      @user-le5nh2me5h 년 전

      @@dennythedavinchi3832 22

  • @larongdo6643
    @larongdo6643 3 년 전 +2

    이런 천재들이 ㄷㄷ

  • @user-gv3lv3ke4n
    @user-gv3lv3ke4n 3 년 전 +2

    상업용 위성이 더 빠르게 보급될듯.

  • @kakhi0513
    @kakhi0513 3 년 전 +4

    뭔진모르겠지만 인급동인거보니 최첨단기술이거나 위기이거나 혁명이겠군

  • @ikorea1ify
    @ikorea1ify 3 년 전 +6

    자율주행할려면 필수기술이구만

  • @user-qi1ro1ru4w
    @user-qi1ro1ru4w 3 년 전 +1

    필름식 위치 추적 장치가 나와서 내 주변사람까지 동선을 감시 할 수 있는 것까지도 누군가는 개발 해 낼 것이다
    지금도 있는데 더 속일 수 있는 소재개발까지도...

  • @user-dx9ql3ki8d
    @user-dx9ql3ki8d 3 년 전 +1

    단독으로 지구 전체를 커버 할 수있는 지피에스위성을 모두 쏘아올리기 어려울테니 공동으로
    했으면 좀겠다 . 미국도 언젠가는 막을수도 있으니까 ‥

  • @yangpa747
    @yangpa747 3 년 전 +10

    앞으로 이런좋은방송 많이부탁드려영
    국민이 먼저 깨어납시다~~~!!!

    • @yangpa747
      @yangpa747 3 년 전 +1

      @예수쟁이youtube 어디가서 예수쟁이라고 말하지마영 ㅠㅠ
      부끄러우니까

    • @imhasa102
      @imhasa102 3 년 전

      국민을 못 깨어나게 하는 방송 보시고 그런 얘길 하면 어떡하나요?
      위성 ?

      GPS갸 위성 같아요?
      개구라 방송들 보고 감격하는 사회가 됐네.

    • @yangpa747
      @yangpa747 3 년 전 +1

      @@imhasa102 좋고 안좋고는 각자생각이지만 무엇이든 모르는것보다 알고 대처를하든 안하든 하져 왜그렇게 꼬였나영 내마음과 생각을 얼마나알고있다고
      판단하기전에 당신 자신이나 잘하세영

    • @imhasa102
      @imhasa102 3 년 전

      @@yangpa747
      생각 없으시고 아시는 거 없으시면 나대지나 마십시오.
      GPS 용 지상기지국 만드는 건 정부사업입니다.
      위성은 뭔 위성이고 누가 위성이 있다고 합디까?

    • @imhasa102
      @imhasa102 3 년 전 +1

      @@yangpa747
      ~영 ~영...좀 하지 말아 주실래요?

  • @myunggwonkim5025
    @myunggwonkim5025 3 년 전 +11

    빨리빨리~~ 이럴때 필요한거 아닌지 안보가 중요한것 같은데

  • @user-xv8js6st9q
    @user-xv8js6st9q 3 년 전 +2

    대한민국 우리나라도 독자적인 GPS를 설치한다면 인공위성을 5~7개 띠워야 할텐데. . .

  • @user-rz1vh7go6x
    @user-rz1vh7go6x 3 년 전 +2

    누리호에 여러 종류의 위성 대량 생산하여 우주 공간에 뿌려야 한다

  • @hjdg7836
    @hjdg7836 3 년 전 +20

    그래서 미국이 최강국이라는거야~

  • @user-rr3mh3tv8m
    @user-rr3mh3tv8m 3 년 전 +6

    국가간에 전쟁이 발발하면..가장 먼저 그 나라 GPS위성을 파괴해야 하겠네요..~~!!

    • @kicheollee7857
      @kicheollee7857 3 년 전

      불가능. 미국이 모두 커버하고 있슴

    • @onnya4753
      @onnya4753 3 년 전

      그래서 인공위성을 파괴하는 무기들도 미국,러시아,차이나 등은 개발하고있죠.

    • @user-bn2kr5kf7i
      @user-bn2kr5kf7i 3 년 전

      중국은이미 인공위성 떨구는데 성공했씀

  • @longinus1732
    @longinus1732 3 년 전 +2

    12:57 누구를 흉보거나 지적하고자 하는건 아님.
    뿌리깊게 교육되고 박혀있는 낮은 자존감.
    저희가 아니고 우리가

    • @imhasa102
      @imhasa102 3 년 전

      동감입니다.
      요즘
      "저희 나라가...."
      +
      "저한테 그렇게 여쭈셨잖아요"
      이거 참 듣기 싫지요.
      근데 이제 이것들이 보편화 됐더군요.

    • @philipmin8446
      @philipmin8446 3 년 전

      @@imhasa102 "저한테 그렇게 여쭈셨잖아요"는 맞는말 같은데요.임하사님.

  • @user-wg3ul8tl4q
    @user-wg3ul8tl4q 3 년 전 +1

    한국 🇰🇷 대한민국 🇰🇷 우주항공연구소
    SBAS 2014 민간항공기 이착ㆍ착륙
    보정기술 시스템 구축중 이은성

  • @longinus1732
    @longinus1732 3 년 전 +4

    1:19 저희가 가 아니고 우리가라고

  • @palefire8699
    @palefire8699 3 년 전 +19

    해발 2만 180m 에서 인공위성이 궤도를 유지한다면 대단한 기술이겠지만 최소 80km는 되어야 궤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 @user-cr1sw9qx2m
      @user-cr1sw9qx2m 3 년 전 +1

      20,180km아닌가요?

    • @Net77
      @Net77 3 년 전

      @@user-cr1sw9qx2m 20180km가 맞는데 영상에서 오타인지.. 잘못된 정보인거 같습니다..7:04
      참고로 20180m 는 20km로 지구 대기권이고 비행기 지나다니는 고도보다 조금 높은정도

    • @davidking8083
      @davidking8083 3 년 전

      비행기가 만미터 고도인데 그리고 지구밖으로는 돔때문애 나갈수없는데 어덯개

    • @user-tp7jf4dn2y
      @user-tp7jf4dn2y 3 년 전

      @@user-cr1sw9qx2m 22222ㆍ2

    • @fneuma1
      @fneuma1 3 년 전

      @@davidking8083 플랫어스 극혐 당신네 들은 핸드폰 쓰지마. GPS기반의 서비스 쓰지마. 믿지도 않으면서 문명의 이기는 누리네.

  • @user-fu3pf5bp5m
    @user-fu3pf5bp5m 3 년 전 +1

    이거 국책사업이 최우선시 되어야하는거 같내요~~!! 휴

  • @tjdduswo09
    @tjdduswo09 3 년 전 +2

    한국의 위성항법시스템에 전세계가 놀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