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회 무삭제 확장판] 궁극의 무기체계,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ㅣ 뉴스멘터리 전쟁과 사람 /YTN2

공유
소스 코드
  • 게시일 2021. 10. 22.
  • #잠수함#탄도미사일#도산안창호함#핵무기#북한#SLBM개발국
    2021년 9월 15일, 도산 안창호함에서 진행된 한국형 SLBM의 시험 발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SLBM은 궁극의 무기체계로 불리며 국력의 상징이 되었다. 냉전 이후에도 각국이 개발에 열중하는 SLBM 개발의 역사와 배경은 무엇인가?
    이번 주 [뉴스멘터리 전쟁과 사람]에서는 SLBM에 관해 자세히 알아본다.
    *[뉴전사]는 매주 일요일 17시00분 YTN2에서 무삭제 확장판이 방송됩니다.
    이번 주 YTN에서는 [특집방송]으로 인하여 [뉴전사]가 결방됨을 알려드립니다.
    🔷YTN2 채널 본방 : 일요일 오후 5시🔷
    🔶YTN2 채널 재방 : 매일 오후 5시🔶
    ☞ YTN2 채널구독 / @ytn2tv
    ☞ YTN2 홈페이지 ytn2.ytn.co.kr
    *YTN2 채널 안내
    Olleh 159번 / SkyLife 90번 / Btv 157번 / U+ 145번 / LG헬로비전 137번 / DLIVE 138번 / Btv케이블 152번 / 현대 HCN 341번
  • 엔터테인먼트

댓글 • 236

  • @ytn2tv
    @ytn2tv  2 년 전 +31

    02:18 SLBM은 어떤 무기체계?
    05:05 SLBM은 어떻게 개발되었나?
    07:05 누가 SLBM을 먼저 만들었을까?
    13:25 나라마다 SLBM 개발에 나서는 이유?
    16:55 현재 각국의 SLBM 배치 상황은?
    17:45 제3국의 SLBM 보유는?
    22:20 핵무기 없는 우리가 왜 SLBM을 개발해?
    27:55 북한이 먼저 SLBM 개발에 성공한 배경
    29:30 한국 SLBM과 북한 SLBM 차이점은?
    32:15 북한이 우리의 SLBM에 주목하는 이유?
    33:45 북한이 쏜 극초음속 미사일은 무엇?
    38:05 남북한의 미사일 경쟁의 배경
    40:32 SLBM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

    • @user-fr6ro5oz3n
      @user-fr6ro5oz3n 2 년 전 +1

    • @user-hu8gq4ip1k
      @user-hu8gq4ip1k 2 년 전 +2

      ,

    • @user-ld2xn3jn5w
      @user-ld2xn3jn5w 2 년 전

      북한 은..악마

    • @user-xf1mo2xr8l
      @user-xf1mo2xr8l 2 년 전 +1

      도대체가 지구를 몇번이고 죽일수있는 오늘날 과학의 엄청난 집약체 를 가르켜 애재하다니 이런 조잡하고 비천한 인간들이 공중파에나와 이렇게 천박하게 지껄여되니 이나라 국민수준이 천박해지지 않을수가 있나

    • @SonAndSon2
      @SonAndSon2 2 년 전 +1

      @@user-hu8gq4ip1k 장헤진

  • @Killwildboar
    @Killwildboar 2 년 전 +41

    우리의 최종목표는 시인도 부인도 하지않는 조건의 핵무장이다.

    • @user-ge3lc6cw9w
      @user-ge3lc6cw9w 2 년 전 +4

      핵무장 만이 답이다

    • @Thomas-dq4cn
      @Thomas-dq4cn 년 전 +2

      싫던 좋던 한국은 핵무장을 할 수밖에 없는 시간이 꼭 올겁니다.

    • @user-br5zm8lm5z
      @user-br5zm8lm5z 년 전 +3

      핵무장 못하면 나라 못지킨다 이제 미국놈 눈치도 고만쳐보고 살앗으면 자신잇게 핵무장할 지도자가 왜 한놈도안나오지

    • @user-ko5wl7om5h
      @user-ko5wl7om5h 년 전

      ​@@user-br5zm8lm5z $$$$$

  • @user-qu6ly2yo9e
    @user-qu6ly2yo9e 2 년 전 +20

    북한만 생각하면 바보지
    중국과 일본이 수시로 도발하는데
    결국은 우리가 핵을 가져야
    끝날 싸움일듯

  • @hyun_1224
    @hyun_1224 2 년 전 +7

    현실적으로 너무 가지고싶지만 가지지못하는 핵무기 그럼 할 수 있는 건 다해놓는다

  • @user-wy4rs7dp8o
    @user-wy4rs7dp8o 2 년 전 +6

    흥미진진.
    SLBM의 중요성을 알았어요.

  • @LOVE-vf8bt
    @LOVE-vf8bt 2 년 전 +25

    우리도 아마 핵잠과 핵탄두를 염두에 두고 있을 겁니다.북한이 핵을 포기 할리가 없으니 미국도 중국 견제를 목적으로 북의 핵보유를 빌미로 한국 핵무장 용인 할 것 같아요.미국도 어차피 북한 공격 할수도 없으니 한국 핵무장 시키면 중국의 한손과 한발 정도는 묶을수 있으니 그게 자신둘에게도 득이라 판단 할 것 같아요.

    • @yhanzisu4932
      @yhanzisu4932 2 년 전 +2

      응 그건 아님.
      일본도 핵재처리시설(고농축 우라늄 생산가능)을 허용해줫지만
      우리나라는 불허함.
      일본도 비상시를 위해 그정도만 해줫거늘 우리나라 핵보유를 인정한다고?
      핵추진잠수함조차 불허하고 잇는데...

    • @jhmqwe
      @jhmqwe 2 년 전

      , k9ㅈㅏ주포

    • @Thomas-dq4cn
      @Thomas-dq4cn 년 전 +2

      한국과 일본의 잦대를 똑같이 할 수 없는 시간이 오고야 말거임. 과거 자신을 공격했던 일본과 같이 피를 흘린 한국을 미국이 똑같이 생각하진 않을거임....결정적인 시간이 온다면 !

    • @Thomas-dq4cn
      @Thomas-dq4cn 년 전

      국제정세는 항상 변화하는 것이기에......

  • @atomatom-yg2zh
    @atomatom-yg2zh 2 년 전 +6

    장영근 박사님 수고 많이해 주세요/

  • @user-ss7ki9cc8h
    @user-ss7ki9cc8h 2 년 전 +5

    청렴한 강은호 청장님 감사합니다

  • @kkamci1211
    @kkamci1211 2 년 전 +10

    참고로 하나 더 말하자면, 한국의 자동항법 장치 기술의 정확도는 독일에 이어 세계 2 위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

  • @fantastdream3428
    @fantastdream3428 2 년 전 +9

    뉴전사를 볼 때마다 늘 얻는 교훈은 평화는 강한 자만이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 @user-pb4vk6ln7t
    @user-pb4vk6ln7t 2 년 전 +11

    그런데 SLBM이 진정으로 전략적 의미를 가지려면 핵탄두가 있어야되는데..

  • @lsgwon
    @lsgwon 2 년 전 +11

    말을 아끼지만, 전쟁초기에 전국이 초토화 될 것이므로 해상 이동형 플랫폼이 필요한 것임. 항모, 잠수함, 군함. 사실 비참한 현실. 효율로 보면 멍청한 짓이지만 어쩔 수 없이 그나마 필요함.

  • @ThePodori
    @ThePodori 2 년 전 +26

    장영근 박사님 미사일 분야에서 대단한 전문지식을 갖추진 박사님이시네요.

    • @p9ifd
      @p9ifd 2 년 전 +3

      민주주의는
      자기를 뽑은 지지자와 국민한테만 대통령을 해야지
      자기싫어서 뽑지않은 국민한테 까지 , 대통령을 하는순간 그건 명백한 100% 독재정권이된다.
      독재정권이 왜 독재라고 욕을먹느냐 하면 ,
      자신들을 지지하지않은 , 국민한테까지 법을 강요하고 , 정책을 강요하기때문이다.
      문재인 노무현 김대중도 , 자신들을 뽑은 지지자와 국민한테만 대통령을할때 , 완벽한 민주대통령이된다.
      이미 안뽑은국민한테까지 강제로 대통령을했기때문에 , 누구도 부정할수없는 독재정권이 맞는것이다

    • @user-jq8wv8dd5v
      @user-jq8wv8dd5v 2 년 전 +2

      @@p9ifd 그냥 저 위 북한으로 가시면 될것같습니다.
      민주주의 자체를 잘못 이해하고 계신것같네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단점이 없는 체제가 아닙니다.
      괜히 사회민주주의가 전세계적 화두가 된게 아니니까요.

    • @p9ifd
      @p9ifd 2 년 전 +4

      @@user-jq8wv8dd5v
      그니까 민주주의가 뭔가요?
      설명좀 해보세요 ㅋㅋㅋ

    • @user-jq8wv8dd5v
      @user-jq8wv8dd5v 2 년 전 +2

      @@p9ifd 세상에 사람마다생각은다다릅니다. 님생각만 생각이 아니라는거죠.
      독재체제는심플합니다 지배자생각에 모두가맞추는거죠.
      님 의견은 그냥 대한민국을뜨셔서 무국적자로 살아가시면 성립되실것같아요.
      님의견과 100프로일치하는사람을 찾아서 나라를건국하시던지요.

    • @p9ifd
      @p9ifd 2 년 전 +2

      @@user-jq8wv8dd5v
      민주주의가 뭐길래 ,
      국민이뽑지않은 ,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같은 반란수괴들이 대통령을 해먹는지
      설명좀 해보시라구요 ㅋㅋㅋㅋ

  • @user-gw6cx7uz1c
    @user-gw6cx7uz1c 2 년 전 +3

    22:47 SS N6 라고 하는데 자막엔 R-27이라고 써 있어 헷갈렸는데 R-27의 NATO 코드명이 SS-N-6 였네요.
    자막에 함께 병기해야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user-br5zm8lm5z
    @user-br5zm8lm5z 년 전 +5

    더강력한탄두만들라핵탄두장착하여나라지켜야지

  • @KangMinA4127
    @KangMinA4127 2 년 전 +9

    핵이없는 탄도미사일은 앙꼬없는 찐빵

  • @moonmoon3640
    @moonmoon3640 2 년 전 +2

    일단 핵만 빼고 다만들아놔라 나중에 조건만되면 핵만 끼워넣면되는거다..

  • @henybrother
    @henybrother 2 년 전 +6

    SLBM 은 당근 핵탄두가 답이지 ㅋㅋㅋ 이건 비공식적으로 핵보유 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지 기자는 알면서 물어보는 질문이군

  • @Panorama-memory
    @Panorama-memory 2 년 전 +2

    뭐긴요. 미리 만즐어놔야 필요학 때 바로 쓰지. 핵폭은 안만든거지 못만드는게 아니라서..
    필요할 때 핵무장 해서 바로 실어야지.

  • @Thomas-dq4cn
    @Thomas-dq4cn 년 전 +3

    소련이 2차대전 승전 후, 독일 과학자들 많이 끌고 갔음. 그게 그 당시 엄청난 무기들을 만들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

  • @user-gw3cg8ws4y
    @user-gw3cg8ws4y 2 년 전 +3

    일부러 이번 시험발사때는 전력 노출을
    피하기위해 더 소형 미사일로 공개했다고
    하던데??

  • @michael_k9
    @michael_k9 2 년 전 +4

    북한SLBM 발사에 대해 국방부와 유명군사기자분들는 북한의 발사 시험은 우리나라의 발사시험 전에 한 시험이 바지선 시험이고 우리나라 발사 후 세계 8번째로 발사하였다. 다만 목표명중은 미지수다. 라고 발켰는데....YTN만 순서가 바뀌어있는데..누구말이 공식적인 발표인가요? 7번째든 8번째든 순서의 의미가 중요하진 않지만 그래도 군사전문기자람 팩트체크부탁드려요.

  • @oidgun02
    @oidgun02 2 년 전 +3

    핵이있어야 핵주먹이지.
    핵없으면 물주먹

    • @user-hl3bz1wr1n
      @user-hl3bz1wr1n 2 년 전

      한국도 하루속히 핵탄두 만들어아 합니다.

  • @user-rx3ws7ep8k
    @user-rx3ws7ep8k 2 년 전 +3

    잠수함에서 발사시킨 Slbm은 한국이 세계 7번째가 맞습니다.

  • @user-ep5jx2gz2s
    @user-ep5jx2gz2s 2 년 전 +2

    사거리도 중요하지만 결정적 핵이없으면 앙고없는찜빵

  • @user-qs8vd1du3h
    @user-qs8vd1du3h 2 년 전 +1

    38:00러시아?
    소련,소비에트 연방!

  • @WD40a
    @WD40a 2 년 전 +13

    이번 누리호 3단 부스터가 예정보다 몇 초 연소 못하니까
    1.5톤짜리 더미가 8000km 날라가서 떨어졌더군요.
    다행히도 호주 대륙을 벗어나 안전한 바다에 떨어져서 안심이었습니다.
    실패를 교훈삼아 다음에는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chriskim2958
      @chriskim2958 2 년 전 +4

      우주로켓이 장거리미사일이 맞네요. 대기권만 올라갔다가 떨어져도 8000km ㅎㄷㄷ

    • @WD40a
      @WD40a 2 년 전 +2

      @@user-ce4lz4jj1d 쉿.. 그러다 잡혀가욧

  • @bv-zd5hu
    @bv-zd5hu 년 전 +1

    해저의잠수함의위치/SLBM의움직임을미리탐색하는기술은어떠한지요!!!?

  • @user-hb3yw1kb6q
    @user-hb3yw1kb6q 2 년 전 +3

    핵무장이 답이다.

  • @user-on9uw2gx7o
    @user-on9uw2gx7o 년 전 +4

    4.000톤~8,000톤급 SLBM핵잠수함30대~50대 서둘러 만들어 동해,서해 등 취약지점에 대규모 배치해야 한닺ㅎㅎ

  • @2024blue
    @2024blue 2 년 전 +6

    마약이야 마약 사람과 전쟁은 마약이에요 ㅋㅋ너무 잼있게 만들어서 끊을수가 없어요
    잼있게 시청한답니다 감사합니다

  • @user-io6vn4cm4y
    @user-io6vn4cm4y 2 년 전 +2

    최고의무기는핵 하지만emp한방이면 더좋지안흘까요 앞으로emp개발하는게 낳을듯해요

    • @so-kg4bg
      @so-kg4bg 2 년 전

      우리나라 ENP 방호 잘된 나라임

  • @user-qh9xb5qp4w
    @user-qh9xb5qp4w 2 년 전

    좋아요

  • @user-bn1ch8ot7r
    @user-bn1ch8ot7r 2 년 전 +19

    제주도, 마라도, 이어도 바닷속에서 발사하면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 일본 도쿄와 오사카를 사정권 안에 둘 정도의 사거리를 가진 SLBM을 가져야 합니다. 핵탄두 탑재 하지 않는 비핵 SLBM 이라도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더 낫다고 봅니다.

    • @yhanzisu4932
      @yhanzisu4932 2 년 전 +3

      나은것 없슴.
      지대지도 널렷는데 핵탄두도없는 slbm이 뭔 필요?

    • @user-jq8wv8dd5v
      @user-jq8wv8dd5v 2 년 전 +4

      차라리 북한을 살살긁어서 도발받고,
      그것을 말미암아 핵잠용 원자로 개발승인받는게 훨씬 낫긴한것같아요.
      재래식무기는 slbm 일 이유가 정말 1도없음..

    • @user-bn1ch8ot7r
      @user-bn1ch8ot7r 2 년 전 +2

      @@yhanzisu4932 비핵 slbm 이라도 가지고 있고 이어서 핵추진 공격잠수함을 갖는다면 우리가 필요할 때에 언제든지 핵탄두 만들어서 slbm에 탑재하고 핵추진 공격잠수함의 수직발사관에서 운용하면 되는 거죠. 지금 당장 핵탄두가 slbm에 없다고 핵확산을 싫어하는 미국의 제재 무시하고 핵실험 해서 핵무장할 수는 없죠. 준핵보유국을 지향하면서 언제든지 단기간ㆍ단시간에 핵탄두를 가질 수가 있는 준비를 해야죠. 그리고 slbm에 꼭 핵탄두를 탑재해야 의미가 있다는 것은 고정관념이죠.

    • @yhanzisu4932
      @yhanzisu4932 2 년 전

      @@user-bn1ch8ot7r 님하 무슨 김일성에요?
      핵 재료가 고농축우라늄이나 플루투늄이 필요함.
      그게 뭐 원자력잇다고 다 생산되는줄 아세요?
      주재료가 없는데 무슨 핵을 뚝딱 만들어요?
      그리고 오래 잠수하기위해 핵추진잠수함이 필요한건데 우리나라가 왜 필요하죠?
      해외 다른나라쪽 원정가서 공격할정도로 우리나라가 강력해요?
      동서남해만 지키면 되고 디젤로도 충분합니다.
      대체 핵추진잠수함이 왜필요해요?
      백령도에 잇다가 한번에 독도까지 주파하려고요???

    • @user-or3ke9lm5h
      @user-or3ke9lm5h 2 년 전 +1

      @@yhanzisu4932 우리주위국가중 공식적으로 SLBM가지고있지않은 국가는 일본뿐임. 그리고 중국,북한,러시아는 모두 핵무기를 탑재한 SLBM을 가지고있죠. 잠수함이 왜 오래 잠수하고 잠재적 적국잠수함보다빨라야 하는지 작전에대한 이해가 아예없으신거같습니다. 가장기본인걸 말씀드리면
      일단 정찰자산으로 적의 항구를 감시합니다. 감시자산으로인해서 감시하던 잠수함이 사라지면 적 항구인근 해역에서 작전하고있는 아군 잠수함에게 수색,탐지,추적지시를합니다.
      적 잠수함이 큰 바다로 나가기전에 찾아서 감시하는게 주목적이기떄문에 적보다 더 오래작전을해야하고 추적을하려면 소나의 영향떄문에 지그재그로 이동을하며 추적을 해야합니다.
      영화처럼 적 잠수함 뒤에서 직선으로따라가면 100% 걸려요. 직선보단 지그재그가 더 이동길이가 더 길기때문에 적잠수함보다 더 빨라야 하는 이유가 여기있는겁니다.
      추적하다가 적 잠수함이 어뢰발사관에 물채우는 소리라던지 발사방식에따라 차이가있겠지만 미사일발사관에서 증기압축하는 소리가 나는지 탐지를하면 훈련상황인지 아닌지 확인후 실전이라면 격침시키는겁니다. 이제 적 잠수함보다 작전시간이 길고 빨라야 하는 이유가 확실해졌습니까? 그래서 조용하고 빠르고 오래가는 잠수함들을 계속 개량하며 만들어온거구요.그것이 한미원자력협정에 어긋나지않는 방법에서말입니다.
      그래서 적 잠수함을 추적,요격할수있는 잠수함의 부류를 헌터킬러급이라고 부르는겁니다.
      처음 항구에서 놓치기시작하면 대양으로 나가서 작전하는걸 막을수없기때문이에요. 넓은바다에서 적잠수함 찾기가 너무 힘듭니다. 놓치게되면 언제 핵미사일이 우리나라에 날아올수있다는걸 항상 인지해야 하는겁니다. 아직 휴전국이니까요

  • @user-qs8vd1du3h
    @user-qs8vd1du3h 2 년 전 +1

    30:25,감나라 배나라?
    -감 놓아라,배 놓아라!=남의 젯상에 상관하는,쓸 데 없는 짓.

  • @SHKim-uv4wo
    @SHKim-uv4wo 2 년 전 +3

    중요한 점은 수명에서의 기울기임. 북한과 한국의 비교해 보세요. 수직에 가까워야 계획된 사정 거리를 만들어 낼 수 있음.

  • @user-mf1zt2yq7j
    @user-mf1zt2yq7j 2 년 전 +4

    원자력추진잠수함
    원자력추진항공모함
    원자력추진보급함

  • @user-ul3tq9pb8j
    @user-ul3tq9pb8j 2 년 전 +4

    18:03 이스라엘은 진짜 핵을 가지고 있구나 ㅎㄷㄷ

  • @forrestkim4828
    @forrestkim4828 2 년 전 +2

    중국의 대만 침공 , 동남아시아 제해권 장악등 은 성동격서 전술
    모두 해저에 수중레이다 드론 설치하기위한 성동격서 술책
    미해군의 동태를 완점히 파악 해저 작전용지도를 작성해 제해권 완전 장악이 그 근본목표 ¡

  • @user-bn2py8ze3o
    @user-bn2py8ze3o 년 전 +1

    핵탄두를 달아야 궁극이지!!!!

  • @user-bn1ch8ot7r
    @user-bn1ch8ot7r 2 년 전 +8

    SLBM과 핵추진 공격 잠수함을 보유 하고 나서 우리 필요에 의해서 미국의 핵우산을 기대, 신뢰할 수가 없을 때에 핵무장을 해야 합니다. 핵무장을 미국의 용인, 묵인 하에 한다면 최소한 수십 kt 이상 200kt 이하의 전술 핵탄두 정도는 가져야 합니다.

    • @sjwclover
      @sjwclover 2 년 전 +2

      우리가 주한 미군이 없어도 되는 상황이 필요함 개발시 주한 미군이 우리나라 구석구석 살핌

  • @user-hs5sk1oe7y
    @user-hs5sk1oe7y 2 년 전 +7

    SLBM를 대량생산해서 서해 동해 남해를 지켜야 한다. 특히 중국과 북한에 대항마
    로 국토방뮈가 왼성! 핵무기 길을 열어야
    강국이 되자!~~

  • @user-hl3bz1wr1n
    @user-hl3bz1wr1n 2 년 전 +3

    북한은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는데 왜 한국은 핵을 보유를 못하나 ?

  • @user-rp3he5bb5b
    @user-rp3he5bb5b 2 년 전

    이 용 탱
    ㅜㅜ

  • @TV-ip8bq
    @TV-ip8bq 년 전 +1

    한국인 국특. : 미국과 사거리 협정 완화 받고난후 1달에 한번씩 미친 발전을보여줌 (몰래 다 개발해놓고 끙끙 앓았을듯 ㅋㅋㅋㅋㅋㅋㅋ)

  • @chung485
    @chung485 2 년 전 +1

    Submarine misail.corea del sur. Super potente...🇰🇷🇰🇷🚀🚀💯💖👍👍👍

  • @MrBangbe
    @MrBangbe 2 년 전 +3

    우리나라 잠수함의 선체가 자성체인가요? 비 자성체인가요...
    P3대잠 초계기가 지구 자기장을 탐지해서 자기장 변화로 잠수함을 잡아낸다고 하던데요..

    • @seeker4897
      @seeker4897 2 년 전 +5

      강철로 만들어진 현시대의 모든 선박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구 자기장에 영향을 받아 점차 자성을 띄게 됩니다. (못을 자석 곁에 오래 두면 못도 나중에 자성을 띄게 되는 것과 같은 현상) 이렇게 자성을 띈 잠수함은 필연적으로 주변의 지구 자기장을 왜곡시키게 되는데, 이 점에 착안하여 대잠초계기가 잠수함을 수색하는 장치를 MAD(Magnetic Anomaly Detector)라고 합니다. 잠수함을 운용하는 쪽에서는 이에 대항하여 정기적으로 소자(Degaussing) 작업을 하여 잠수함의 자성을 없애줍니다. 참고로 자기감응기뢰에 대한 생존성 확보를 위해 수상함도 소자 작업을 합니다.

    • @MrBangbe
      @MrBangbe 2 년 전 +4

      @@seeker4897 와 그렇군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제가 그렇게 질문드린 이유는 최근 파키스탄 대잠초계기가 중국 잠수함을 자기장 탐사로 잡았다는 뉴스를 보았기 때문이었니다. 파키스탄 대잠초계기는 구형기체인데도 불구하고 자기장 탐지로 잠수함 잡았다는 뉴스가 좀 놀라웠었습니다. 좋은 정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seeker4897
      @seeker4897 2 년 전 +4

      @@MrBangbe MAD가 정확하기는 한데, 탐지거리(수십~ 수백 미터)가 길진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소리로 잠수함을 찾는 소나부이(Sonar Buoy)를 여러개 바다로 투척하여 잠수함 위치를 대략적으로 파악한 후, 그 주변을 선회 비행하면서 MAD를 가동하여 잠수함 위치를 특정합니다. 아마 파키스탄도 이런 수순으로 그 잠수함을 찾았을 듯 하네요.

  • @user-kt6vp3bk8q
    @user-kt6vp3bk8q 년 전 +1

    비핵무기에 사거리 1000km이내의 slbm은 전략적으로 아무런 효율성은 없음. 그정도 단거리는 지상발사 탄도탄이 더 빠르고 유지비면에서 효율적임. 과거 미사일사거리 제한때문에 slbm이 우리에게 사거리 문제를 해결할 수단이기도 했지만 이젠 사실 무의미함. 단 한가지 의미는 차후에 핵무기를 보유하는 시점임.

  • @freedom-lz7cg
    @freedom-lz7cg 년 전 +1

    핵추진 잠함이 급하다. 중국 공격받고나서 후회하면 뭐하나

  • @user-ro3cy9mx1h
    @user-ro3cy9mx1h 2 년 전 +6

    핵탄두 없이 slbm음 아쉽다 이제 핵탄두도 필요할때가 되었네요

  • @user-cs8bf7mi7u
    @user-cs8bf7mi7u 년 전 +1

    👍 👍 👍 👍 👍 👍 👍 👍

  • @user-ox6pk5pt6f
    @user-ox6pk5pt6f 2 년 전 +1

    우리가 먼저 핵탄두 SLBM만들자

  • @user-th3dy5dq6j
    @user-th3dy5dq6j 2 년 전 +9

    어차피 핵탄두 탑재하려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터이니...얼른얼른 EMP탄 이라도 개발완료 해서 SLBM에 탑재 됐으면 한다

  • @user-el3mg7gj4f

    대담진행은 매끈하지 못해요

  • @byunghwakwak3723
    @byunghwakwak3723 년 전 +1

    미국은 우리나라를 핵을 못 쓰게하면 북한이 핵을사용 했을때는 우리나라는 늦었다.

  • @user-zr4on7tw8c

    아직까지 잠수함에서 쐈다는 소식은 없는걸로?

  • @user-yh1qg5ex2r
    @user-yh1qg5ex2r 2 년 전 +2

    SLBM 핵탑제 안하면 큰의미가 없다

  • @user-wu3rg4dj4b
    @user-wu3rg4dj4b 2 년 전 +2

    미국아 우리도 핵 좀 갖자..

    • @so-kg4bg
      @so-kg4bg 2 년 전

      팩트: 절대로 못함

  • @naversunnaversun3172
    @naversunnaversun3172 2 년 전 +1

    핵이 없으면 큰 의미 없다

    • @so-kg4bg
      @so-kg4bg 2 년 전

      ???: 남조선의 SLBM은 초보적이다.

  • @bnojay7507
    @bnojay7507 2 년 전 +3

    핵탄두 아니면 생채기 정도 수준 상대 적성국 파괴수준으로 가려면 핵탄두 장착해야지 핵탄두도 없는데 무슨 게임체인저야 ㅉㅉ

    • @user-yk4om4cc7z
      @user-yk4om4cc7z 2 년 전

      머저리야 유사시에 핵탄두 달면 걍 핵미사일이다
      그걸 염두에 둔거지 ㅉㅉ

    • @bnojay7507
      @bnojay7507 2 년 전 +1

      @@user-yk4om4cc7z 핵탄두를 상시 장착하거나 미리 만들어놓고 대비해놓고 있는 상태여야지 주변국은 눈 뜬 장님임? 정세가 위기 상황이 오고 그 때가서 부랴부랴 핵개발 하면? 이스라엘의 이란 원자로 기습타격 마냥 원전과 원자로를 선제로 때려버리면 그냥 손 놓고 보고있어야 되는데 대공방공망이 무슨 절대방어도 아니고 ㅉㅉ

  • @user-xt2cq8ki7z

    😊

  • @user-di5ux9no4f
    @user-di5ux9no4f 2 년 전 +2

    핵개발 인도나 프랑스 등 다른나라에서 협력개발 훗날 가져오면된다.언제든 바로 만들수있도록 돈주고서라도 바로 만들수있도록 기술확보해두어라 미국과.북한.그리고 대한민국 정치인들 모르게 해야하니 강력한 정부가 2022년도에 들어서야한다.

  • @user-do7tq7ku4r
    @user-do7tq7ku4r 2 년 전 +5

    예쁨

  • @user-cz8id3lz7k
    @user-cz8id3lz7k 2 년 전 +2

    고전기술도 없으니깐 문제가 됩니다.. 그러기에 자주국방이야기을 하는겁니다..무조건 개발해야한다는겁니다.
    그래야 신무기가 머리속에서 떠오르거나 나올겁니다

  • @jeonghwanpark2657
    @jeonghwanpark2657 2 년 전

    R27 slbm 이야기 하실때 자료 이미지는 R27 공대공미사일이네요. 이미지 교체 부탁드립니다.

  • @user-gu4kv7zl3o
    @user-gu4kv7zl3o 2 년 전 +3

    핵이 탑제되지 않는 slbm은 앙꼬없는 붕어빵.
    핵잠에 핵미사일 탑제. 핵항모 만들어야 합니다.

  • @user-vl6py9ky3k
    @user-vl6py9ky3k 2 년 전

    대마도는 ?

  • @JJ_Curtis
    @JJ_Curtis 2 년 전

    15:41 ??

  • @user-mf1zt2yq7j
    @user-mf1zt2yq7j 2 년 전

    원자력추진과학탐사선
    원자력추진쇄빙선

  • @user-bn1ch8ot7r
    @user-bn1ch8ot7r 2 년 전 +4

    핵탄두 탑재는 못하더 라도 핵추진 잠수함에서 SLBM을 운용해야 합니다.

    • @yhanzisu4932
      @yhanzisu4932 2 년 전

      의미없슴, 뭐 아프리카로 핵잠보내서 싸울것임?
      항모나 핵추진잠수함이나 먼 원정지역에서 싸울때 필요한것인데,
      우리나라가 굳이 필요한건 아님.
      차라리 icbm연구 몰빵이 백배 나음.

  • @user-td8iz5gx9r
    @user-td8iz5gx9r 2 년 전

    신의 지팡이 언제 나오나요

    • @so-kg4bg
      @so-kg4bg 2 년 전

      고위력 탄도미사일로 나옴

  • @user-pb8lv8zg5b
    @user-pb8lv8zg5b 2 년 전 +8

    42:52 "든든한 안보는 강력한 군사력에서 나온다"라고 클로젱 맨트를 하셨는데 100% 공감합니다. 하지만 강력한 군사력은 경제력의 뒷받침없이는 불가능하죠!! 북한도 경제력에서 밀리니까 결국 다 포기하고 핵무기에 올인한 것이구요. 지금 코로나로 나라가 힘들지만 IMF와 리만사태를 잘극복했듯이 이 위기도 잘넘겨서 더욱 강한 대한민국이 될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user-ku6xb5ls9h
    @user-ku6xb5ls9h 8 개월 전

    지금 싯점여서 대한민국이 핵무기를 불문 여하를 떠나서 뒤도 돌아보지말고. 핵무기를 소유 해야할 시기가 안일까. 생각합니다.동해가 없어져 대한민국이 소멸될 소지가 농후 합니다.

  • @kchurh0.04
    @kchurh0.04 2 년 전

    수고많습니다
    죽는것은 정해진것이요 그후에는 심판이있다 히브리서9

  • @user-ds4ki3ry5x
    @user-ds4ki3ry5x 2 년 전 +1

    어쩌면 간첩 앞에서
    SLBM 시험하면 어떻케

  • @user-cw9rm5iw8n
    @user-cw9rm5iw8n 년 전 +1

    문가가 usb넘기고 나서 북한 탄도미사일완성.핵잠수함설계완성.slbm성공발사.특히 1500m순항미사일....하필1500m 딱우리가진거 우리군의 자랑거리와 똑같애...

  • @aaronlee9209
    @aaronlee9209 2 년 전

    7번째지 어떻게 8번째냐?

  • @user-no2jt6pl6m
    @user-no2jt6pl6m 2 년 전

    북한에도원자력이있나궁금하네

  • @user-wy4rs7dp8o
    @user-wy4rs7dp8o 2 년 전 +3

    왜 만들긴 왜 만들어?
    우리도 생존을 위해서 만들지.
    첫째는 부칸이 지금 핵무기도 우리는 위협하고 있고,
    둘때는 중국이 한국을 타켓으로 핵 미사일을 배치 시켜 놓고 있으니
    핵잠뿐만 이니라 합법적으로 누구의 간섭없이
    핵무기도 자체적으로 만들수 있는 권리가 있다.

  • @goodlucky2190
    @goodlucky2190 년 전

    속도가 극초음속이면 극초음속 미사일이지 거기에 무슨 토가 필요한지 모르겠다.북쪽에거는 다 종이모형이라고 하지.

  • @user-rt1xt6qm8u
    @user-rt1xt6qm8u 2 년 전 +3

    SLBM 잠수함탄도미사일

  • @user-sx4uk2ny9v
    @user-sx4uk2ny9v 2 년 전 +1

    북한이 언제 잠수함에서 쐈나ㅋ
    바지선에서 쏜걸로기억하는데
    그런 잠수함도없는것들이

    • @yhanzisu4932
      @yhanzisu4932 2 년 전

      바지선이 뭔지 알고 쓰는거냐?
      수중에 그만한 발사시설 만드려면 한참 걸리겟지,
      미국이 그거 못잡아낼까?

    • @user-sx4uk2ny9v
      @user-sx4uk2ny9v 2 년 전

      @@yhanzisu4932 뭔지안다 이자슥아 잠수함에서 쏜적없잖아

    • @yhanzisu4932
      @yhanzisu4932 2 년 전

      @@user-sx4uk2ny9v 안다는 놈이 뭔 바지선 타령이야? ㅋ

  • @user-tv2nz3xk2x
    @user-tv2nz3xk2x 3 개월 전

    누가 뭐래도 울나라는 핵을 만들어야함 우크라이나의 꼴을 안볼려면 .힘들어도 무조껀 핵을 만들어야 합니다.

  • @jamesmillerjo
    @jamesmillerjo 2 년 전 +2

    원래 스크램 제트 엔진이 초음속 상태에서야 가동을 시작할 수 있는 물건인데
    교수님께서 화성 8호를 지적하신 것도 아마 1단 런치 로켓만 보고 스크램젯이 아니네? 라고 하신 말씀은 아닐듯 합니다
    아마도 상부에 램제트 부스터로 볼만한 구조물이 없다고 분석하신 거겠죠

  • @shanghouli170
    @shanghouli170 년 전

    남조선 자주국방 강화하시라
    넘 믿고 남말 할 때가 아니다
    🇨🇳🇰🇵🇨🇳🇰🇵🇨🇳🇰🇵🇨🇳🇰🇵🇨🇳🇰🇵

  • @user-bf8lx9nn7m
    @user-bf8lx9nn7m 2 년 전 +7

    한국 잠수함 부사관들 엄청 빠지던데, 대우 좀 좋게해줘라 진짜로.. 명예도 없는 군대, 돈이라도 넉넉해야 탈거아녀

    • @worldpeace6213
      @worldpeace6213 2 년 전 +1

      공군 조종사들이 대우 더 좋은 사기업으로 옮기니까 강제복무기간 늘려버린 똥별부 수준 ㅋㅋㅋㅋㅋㅋ 그 덕분에 파일럿 꿈꾸는 우수인재들에게 공사 인기 팍 떨어짐.
      인적자원의 수준엔 관심없고 자기 별자리 만들어줄 머릿수 유지에만 관심이 넘쳐나는 곳인데 뭘 바랍니까?

    • @sjwclover
      @sjwclover 2 년 전 +1

      그럼 국방비 증가 위해서 세금을 더 내야죠 ^^ 우리나라 국방 위해서요
      돈 없이 어떤 일도 못해요^^

  • @user-ln9pf9lq1k
    @user-ln9pf9lq1k 2 년 전 +1

    중국이라말고 복사기라말하자

  • @user-fl7ws2ec7m
    @user-fl7ws2ec7m 년 전 +1

    사회자가전문가말을계속긑내어리버리모르면가만히잏음중간은간다역사채널도나와서헛짓거리핟ㆍ니만

  • @user-zr4on7tw8c

    고만하세요
    원치도않는데 왜연결돼

  • @superk9142
    @superk9142 2 년 전 +1

    12:33 북한은 바지선에서 발사 성공 입니다.
    대한민국 이 잠수함 탄도 미사일 성공을 먼저 했습니다

    • @yusozoo4743
      @yusozoo4743 2 년 전

      2016년 8월 24일 북한의 첫 SLBM인 북극성-1형을 시험 발사 성공 했습니다.

    • @superk9142
      @superk9142 2 년 전 +1

      @@yusozoo4743 그건 바지선에서 쏜 겁니다. 그리고 몇일전에 최근 SLBM 성공했다고 주장했죠. 우리 군당국도 인정 했고요

  • @user-hk6kn5db2u
    @user-hk6kn5db2u 2 년 전 +1

    태상호 저사람은 아직도 하고 있네?

  • @MaartsFeather
    @MaartsFeather 년 전 +1

    그게 아니야 이 멍청이들아..
    미국이 핵개발은 커녕 대한민국에 전술 핵도 불가하니깐,
    이딴 걸로 대체해서 우는 아이 울음이나 멎게 하려는 거야.
    근래 개발한 전투기도 그렇고

  • @Beentomoon
    @Beentomoon 2 년 전

    핵추진 아니라서 실패

  • @White-Heim
    @White-Heim 년 전

    북한 잠수함 실화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33190d
    @33190d 2 년 전

    우리는 꺼꾸로 가는중 좀 독특한 삽질중임 ^^;;

  • @user-me6pj1cz4w
    @user-me6pj1cz4w 년 전 +1

    중국이나일본러시아와전쟁대비두해야지 사거리가 최악이네ㅡㅡ

  • @yuri-pc7ex
    @yuri-pc7ex 2 년 전

    여mc 없어도 될듯

  • @user-bn2py8ze3o
    @user-bn2py8ze3o 년 전 +1

    재래식 무기가 핵무기를 능가한다고!!!뭔 개소리야!!

  • @user-wb7kx7vs5j
    @user-wb7kx7vs5j 2 년 전 +1

    미련하긴
    독도함에다 자주포
    이빠이 싣고
    해상에서 포로ㅗ
    조지면 대맏

  • @njilkop9375
    @njilkop9375 2 년 전

    핵이 없잖아

    • @so-kg4bg
      @so-kg4bg 2 년 전

      북한의 오열은 있음